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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아제강지주 2분기 영업익 850억원…전년 동기비 0.9%↓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따르면 세아제강지주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1조209억원, 영업이익 85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1%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0.9% 소폭 감소했다. 회사 측은 북미 에너지용 강관 판매 확대와 중동 프로젝트 공급 지속이 매출 증가를 견인했다고 밝혔다. 특히 한국·미국·베트남 3개 거점의 생산 법인을 활용한 공급망 안정성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다만 국내 건설 경기 침체 장기화로 내수 시장에서 가격 경쟁이 심화되면서 국내 부문의 수익성이 하락, 영업이익이 소폭 줄었다. 관계사인 세아제강은 별도 기준 같은 기간 매출 3839억원, 영업이익 211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7%, 41.2% 감소했다. 이는 미국 우선주의 통상 정책 강화로 미국향 고수익 제품 판매가 줄어든 것이 주된 원인이다. 세아제강은 LNG·해상 풍력·CCUS·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 분야 고부가가치 강관 비중을 늘려 실적 개선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세아제강지주 관계자는 “하반기 북미 오일·가스 시장 거래량이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이라며 “미국 정부의 화석 연료 개발 확대 기조가 이어져 에너지용 강관 수요가 당분간 견조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글로벌 에너지 안보 강화, AI·클라우드 확산에 따른 전력 수요 증가, 해상 풍력 하부 구조물 등 에너지 전환 수요 확대가 중장기 성장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기획] 중처법 시행 3년에도 빈발…‘사장님은 두렵다’

지난 2022년 1월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중처법)이 도입 3년 차에 접어들면서 산업 현장 곳곳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최고경영자(CEO)의 법적 책임이 강화되자 기업들은 안전 예산을 대폭 늘리고, 안전 전담 조직을 신설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 그러나, 법 시행 취지와 달리 현장의 체감도는 여전히 낮다는 지적도 나온다. 법 시행 이후 기업들의 움직임은 눈에 띄게 빨라졌다. 조선·제철·자동차 등 중후장대 산업을 중심으로 안전관리 인력 확충과 설비 교체가 이어지고 있으며, 일부 대기업은 안전 관련 투자액을 전년 대비 30~50%까지 늘렸다. 조선업계의 경우, 안전보건 전담 부서를 CEO 직속으로 격상하고 각 사업장에 안전감독관을 상시 배치하는 사례도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사고 다발 업종에서는 '서류상 안전관리'에 머무르는 관행이 여전하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실제 고용노동부 통계에 따르면,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사망자 수는 다소 줄었으나 산업재해 발생 건수는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 2024년 한 해 동안 중대산업재해 사망자는 553명으로, 시행 첫해인 2022년(644명) 대비 줄었지만, 재해 발생 건수는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업종별로 보면 사고 양상은 더욱 뚜렷하다. 조선업에서는 대형 구조물 취급 과정에서 협착·추락 사고가 빈발한다. 최근 전남 영암군 조선소에서는 운반차량 협착 사망사고와 대형 기자재 운송 중 인명 피해가 발생했으며, 스마트 안전시스템 도입이 확산되고 있으나 중소 조선소는 여전히 예산과 인력 부족으로 안전 인프라가 취약한 상태다. 제철업은 2020년 이후 공식 승인된 산업재해 건수가 1400여건에 달고 기계 끼임, 추락, 화상, 가스 누출 사고가 빈번하다. 중대재해법 시행 후 원청과 협력사의 합동 점검과 특별교육이 확대되었지만, 현장 체질 개선은 아직 더딘 상황이다. 자동차 산업에서는 최근 5년간 완성차 및 부품 공장에서 2000여 건의 사고와 28명의 사망이 보고됐으며, 이 중 70%가 하청 노동자였다. 협착, 깔림 사고뿐 아니라 벤젠, 포름알데히드 등 유해물질 노출로 인한 직업병, 소음성 난청 사례도 다수 확인되고 있다. 건설업계 대표 격인 포스코이앤씨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총 8건의 사망 사고를 기록했고, 그중 4건이 2025년 한 해에 집중됐다. 최근 광명–서울고속도로 공사현장에서 외국인 노동자의 감전 사고와 60대 노동자의 건설기계 협착 사고가 발생했고, 정부는 이에 대응해 전국 현장 전수조사와 강제수사, 면허 취소 및 공공입찰 제한 등 강력 제재를 추진 중이다. 재계에서는 법 규정의 불명확성과 과도한 형사 처벌이 기업 활동을 위축시킨다는 불만과 우려가 크다. 특히 경영책임자의 범위가 모호해 안전사고 발생 시 대표이사가 직접 법적 책임을 져야 하는 구조에 대해 강한 반발이 존재한다. 업계 관계자는 “안전 확보를 위한 투자는 필수지만, 모든 사고를 CEO가 책임지는 것은 현실과 괴리가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도 법 취지를 살리기 위해 단순 처벌 강화보다 예방 중심 정책과 업종별 맞춤형 안전대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이병훈 중앙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는 “기업이 스스로 안전 문화를 정착시키도록 유도하는 인센티브가 중요하다"며 “형벌 위주의 접근은 현장 개선으로 이어지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한편, 경영계 대표 단체인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는 13일 열린 토론회에서 “산업 현장의 안전문화가 정착되려면 중소기업과 하청업체까지 포함한 전방위 지원이 필수적"이라며 “원청과 하청 간 책임 분담을 명확히 하는 법·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정부와 기업이 긴밀히 소통하며 실질적이고 현장 친화적인 안전관리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공감대도 형성됐다. 정부도 이에 발맞춰 제도 보완에 나서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2025년 하반기 중 법 적용 범위와 경영책임자 의무 조항을 재검토하고, 기업이 실질적으로 준수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계획이다. 다만 노동계는 “법 완화가 재해 방지 의무를 약화시킬 수 있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해 제도 개편을 둘러싼 논란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LS, AI·데이터센터 전력망 통합솔루션 기술 ‘선도’

LS그룹이 송전-변전-배전을 아우르는 전력 인프라 분야에서 기술력을 앞세워 통합 솔루션 사업을 선도하고 있다. 최근 인공지능(AI) 및 데이터센터 확대로 급증하는 전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본격적으로 추진 중인 국가 전력망 사업에서 LS의 전력 인프라 통합 솔루션 경쟁력이 돋보이고 있는 것이다. 12일 LS그룹에 따르면, LS전선과 LS마린솔루션은 해저케이블을 생산하고 포설까지 한꺼번에 진행하는 '턴키(일괄공급) 솔루션'을 앞세워 수주 경쟁력을 강화하고, LS일렉트릭은 HVDC(초고전압 직류송전) 변환용 변압기 생산 노하우로 대형 수주에 박차를 가하는 등 그룹 계열사의 활약이 주목받고 있다. 이같은 LS의 기술들은 정부의 핵심사업인 '서해안 에너지 고속도로' 조기 실현을 위한 핵심 기술로, 국내 업체 중 유일하게 제주에서 전남까지의 HVDC 해저케이블 시공 경험(트랙 레코드)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LS의 주요 경쟁력이다. 전 세계적으로도 장거리 해저 HVDC 케이블을 상용화한 기업은 LS를 포함해 단 6곳에 불과하다. HVDC는 기존 교류보다 송전 손실이 적고, 최대 3배 많은 전력을 장거리로 전달할 수 있어 AI 시대 전력 수요 증가를 해결할 수 있는 핵심 기술로 꼽힌다. HVDC를 통해 전기를 보내려면 송전 전 교류(AC)를 직류(DC)로 변환하고, 전기를 받는 곳에서 이를 다시 AC로 바꾸는 과정이 필요한 데, LS일렉트릭이 국내 최초로 HVDC 변압기 상용화에 성공해 제품 수주에 나서고 있다. 이런 가운데 LS전선은 최근 강원도 동해시 해저케이블 공장 내 5동 준공을 통해 HVDC 해저케이블 생산능력을 기존 대비 4배 이상 확대해, 아시아 최대급 HVDC 설비를 확보했다. 앞서 LS전선과 LS마린솔루션은 전남 영광 안마도 인근 해역에서 추진되는 '안마해상풍력 프로젝트'에서 해저케이블 공급과 시공 계약을 각각 체결했다. LS전선이 해저케이블 공급을 맡고, LS마린솔루션이 풍력단지와 육지 사이의 해저케이블 포설을 맡는 형식이다. 지난 6월에는 LS전선이 총 1기가와트(GW)급 규모로 국내 해상풍력 개발 사업 가운데 최대 규모인 '해송해상풍력 프로젝트'의 해저케이블 공급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해외 시장에서도 가시적인 성과가 이어지고 있다. LS마린솔루션은 대만전력청(TPC)이 발주한 'TPC 해상풍력 2단지(294.5MW)' 프로젝트에서 1,580만 달러 규모의 해저케이블 시공 계약을 따냈다. 국내 업체로서는 처음으로 해외 해상풍력 해저케이블 시공에 진출한 사례로, 수조 원대에 이르는 대만 후속 프로젝트 수주 가능성도 확보했다. 아울러 지난 6월 튀르키예의 테르산 조선소(Tersan Shipyard)와 해저케이블 포설선 건조 본계약을 체결했다. 본 계약을 통해 LS마린솔루션은 케이블 적재 중량 1만3000톤, 총 중량 1만8800톤의 초대형 HVDC(고전압직류송전) 포설선 건조에 착수했다. 해당 선박은 아시아 최대, 세계 Top5 규모로, HVDC 해저케이블과 광케이블을 동시에 포설할 수 있는 고사양 장비를 탑재할 예정이다. LS마린솔루션은 신규 포설선을 앞세워 서해안 에너지고속도로 등 국내 전략사업은 물론, 유럽·북미 해상풍력 및 초장거리 해저망 구축 수요에 본격 대응할 방침이다. LS일렉트릭 또한 HVDC 변환용 변압기(CTR) 관련 풍부한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서해안 에너지 고속도로 사업을 준비 중이다. 서해안 에너지 고속도로 사업비 중 4조 8,000억 원이 변환 설비 관련 예산으로 예상되는 만큼 수주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최근에는 전압형 500MW급 변압기 개발을 완료, 개발시험과 검수시험까지 모두 성공적으로 거쳐 상용화 운전 대기 중이다. 이는 국내에서 개발된 전압형 변압기 중 가장 큰 용량의 변압기로, 한국전력이 부평구 갈산동에서 추진 중인 '신부평 초고압직류송전(HVDC) 변환소'에 적용될 예정이다. LS일렉트릭은 최근 HVDC 변환용 변압기를 포함한 초고압 변압기 수요 증가에 대응해 약 1008억원을 투자해 2생산동을 증설하고 있다. 2생산동은 1만3223㎡ 부지에 들어서며 오는 10월부터 준공 및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LS일렉트릭의 부산사업장 초고압 변압기 생산능력은 연간 2000억원 규모에서 6000억원 수준으로 늘어날 예정이며, 공장이 정상 가동되면 서해안 에너지 고속도로에 구축되는 HVDC 변압기 전량을 공급할 수 있는 생산능력(CAPA)을 연내에 확보하게 되는 셈이다. 뿐만 아니라, LS전선과 LS일렉트릭은 최근 한국전력과 함께 '데이터센터용 초전도 전력망 구축'을 위한 기술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세계 최초의 초전도 기반 데이터센터 전력망 실증 사업을 본격화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기획취재]철강의 도시에서 미래산업 거점으로… 이강덕 포항시장 10년의 발자취

“철강 일변도 넘자"... 이차전지·수소·해양바이오로 산업 대전환 주도 방사광가속기부터 영일만대교까지, 국책사업 유치 역량 주목 '성과는 확실하나 시민 체감도는 낮다'… 남은 과제는 생활밀착형 행정 ​ 포항=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지방의 변화는 곧 대한민국의 미래와 직결됩니다. 급속한 인구 감소와 산업 쇠퇴, 수도권 집중이라는 구조적 위기 속에서 지방도시는 저마다 생존 전략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특히 단체장의 철학과 리더십은 이러한 변화의 방향과 속도를 좌우하는 핵심 변수로 작용합니다. 에너지경제신문은 주요 지방정부 수장의 행정 성과와 한계를 점검하고, 지역 발전의 지속 가능성과 향후 과제를 조명하는 기획을 이어갑니다. 지난 10년간 포항시정을 이끈 이강덕 시장의 재임 기간을 조명합니다. 철강산업에 집중됐던 도시 구조를 이차전지, 해양, 바이오 등으로 전환하며 지역경제의 새로운 기반을 다진 그의 시정은 어떤 성과를 거뒀으며, 무엇이 과제로 남았는지 객관적으로 살펴봅니다. ​ ​ ◇산업 구조 바꾼 과감한 결단, 10년 리더십이 만든 도시의 재구성 이강덕 포항시장은 2014년 민선 6기 시장으로 취임한 이래 세 차례 연임에 성공하며, 기초자치단체장으로는 드물게 10년 넘는 장기 시정을 이끌어왔다. 이 기간 동안 포항은 한때 지역 경제를 좌우하던 철강산업의 침체 속에서도 이차전지, 수소에너지, 해양바이오, 첨단소재산업으로 산업의 중심축을 바꾸며 전국에서 가장 급격한 구조 전환을 이룬 도시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이 시장은 취임 직후부터 “철강에만 의존하는 도시의 미래는 없다"는 명확한 인식 아래, 지역경제의 체질을 개선하는 데 행정의 역량을 집중해 왔다. 포스코퓨처엠의 양극재·음극재 대규모 투자 유치, 경북차세대배터리 규제자유특구 지정, 영일만산단 배터리소재 클러스터 조성 등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흐름은 단순한 기업 유치에 그치지 않고, 지역경제를 떠받치는 새로운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여기에 더해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본원 이전 추진, 해양에너지 융복합 실증센터 구축, 포항 영일만항 기반 강화 등은 해양도시로서의 잠재력을 산업과 물류, 연구개발로 연결하는 전략으로 읽히며, 포항이 단순한 '철의 도시'에서 '기술과 해양의 융합 도시'로 탈바꿈하고 있다는 평가도 적지 않다. ​ ◇방사광가속기 유치부터 SOC 대형 사업까지… 국비 확보 성과 두드러져 포항시는 그동안 국책사업 유치와 대형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사업에서도 뚜렷한 성과를 거둬왔다. 2020년 확정된 방사광가속기 유치는 지역 과학기술 인프라를 한 단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됐으며, 첨단그린백신 실증지원센터,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 스마트해양관측 인프라 구축 등은 산업 다변화를 뒷받침하는 기반시설로 작동하고 있다. 또한 영일만대교 착공, 동해중부선 철도 복원, KTX 포항선 연장 등과 관련된 철도·도로망 확충 사업은 포항을 경북 동해안권 거점도시로 기능하게 하는 교통망 완성의 기반이 되고 있으며, 이러한 SOC 사업은 산업 유치와 지역 균형발전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실현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특히, 대형 국비사업 유치를 위해 이 시장은 중앙정부, 경북도와의 긴밀한 협업 체계를 유지하며 기초자치단체장으로서 보기 드물게 정책 기획과 정치적 설득력을 병행한 실무형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도 따른다. ​ ◇성과 뒤엔 과제도… 지역 격차, 청년유출, 체감도 낮은 행정은 숙제 이강덕 시장의 시정이 산업과 국가 사업 유치 측면에서는 상당한 결실을 거두었으나, 모든 지표가 긍정적이지만은 않다는 목소리도 있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점은 대규모 사업 성과에 비해 시민이 실제로 체감하는 변화의 폭이 상대적으로 제한적이라는 점이다. 청년층 인구 유출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으며, 도심 공동화 현상, 원도심과 신도심 간 불균형, 중소상공인 및 소상공인 지원 정책의 실효성 부족 등 생활 밀착형 행정에 있어선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다. 또한 산업 구조 전환의 성공이 중장기적 자립 기반으로 이어지기 위해선, 단순한 유치에서 나아가 인재 양성, 지역 내 고용 확대, 중소기업 동반 성장이 실질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점도 과제로 남는다. ◇리더십의 안정성이 남긴 유산… 다음 행정 주체에 남겨진 과제 세 번의 민선 선거에서 연이어 선택을 받은 이강덕 시장의 리더십은 '정책의 연속성'이라는 지방행정의 장점을 극대화한 사례로 꼽힌다. 특히 짧은 임기 내 가시적 성과를 내기 어려운 국책사업 유치나 도시기반 구축 사업에서 안정적인 리더십은 분명한 강점으로 작용했다. 하지만 행정의 연속성은 때로는 변화의 유연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단점도 내포하고 있는 만큼, 이후 포항시가 새로운 리더십 체계로 넘어갈 때에도 지금까지 쌓아온 정책 자산이 연속성과 균형 속에서 이어질 수 있도록 제도적, 전략적 보완이 요구된다. 이 시장은 최근 “도시의 변화는 단기간의 구호가 아니라, 시민과 함께 장기적 흐름을 공유하며 완성해가는 것"이라며 남은 임기 동안에도 '시민 체감 중심의 행정'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포항의 지난 10년이 산업과 도시의 외형을 바꾸는 시기였다면, 앞으로의 10년은 그 변화가 시민의 삶과 어떻게 맞닿을지를 보여주는 시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은 오랫동안 철강산업 하나에 의존해 왔지만, 더 이상 단일 산업만으로는 도시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담보할 수 없다는 인식에서 시정의 방향을 바꾸기 시작했다"며 “이차전지, 수소, 해양바이오 같은 미래산업을 집중 육성해 포항의 산업지형을 새롭게 그리는 것이 지난 10년간의 가장 큰 과제였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사업 유치와 기업 투자 확대, 도시 기반 확충은 궁극적으로 시민의 삶을 바꾸기 위한 수단이어야 한다"며 “정책의 중심에는 항상 시민이 있다는 원칙을 놓치지 않으려 노력해왔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도시의 변화는 어느 한 시기의 성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꾸준한 흐름과 준비가 쌓여야만 가능하다"며 “제가 만든 변화의 기반 위에 다음 행정이 시민 체감 중심의 성과로 이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 시장은 “포항은 이제 철강 중심 도시를 넘어 미래산업, 해양물류, 과학기술이 융합되는 신성장 도시로의 전환점을 맞고 있다"며 “남은 임기 동안 시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정책 추진에 더욱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손중모 기자 jmson220@ekn.kr

현대로템, 캐나다 트램 1차분 공급…북미 진출 깃발 꽂았다

현대로템이 캐나다로 수출하는 트램 차량 초도분을 현지에 공급하고 북미시장 진출의 첫발을 내디뎠다. 현대로템은 지난 1일(현지시간) 캐나다 에드먼턴 트램 사업의 첫 출고분이 현지 게리 라이트 기지에 도착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트램 차량 1차분은 현대로템이 지난 2021년 2188억원에 수주한 에드먼턴 트램 교통 프로젝트 가운데 초도 1개 편성 7모듈이다. 에드먼턴 트램 초도분 차량은 현지에서 약 2000㎞ 시운전을 거쳐 에드먼턴 시내와 서부지역을 연결하는 신규 트램 노선인 밸리라인 웨스트의 영업운행에 투입된다. 현대로템은 오는 2027년까지 에드먼턴 트램 프로젝트의 전체 차량을 차례로 납품할 예정이다. 현대로템에 따르면, 애드먼턴 트램은 양방향 운행이 가능한 저상트램으로 최대 운영속도는 시속 80㎞이다. 특히, 에드먼턴이 혹한기 기온 영하 40℃까지 떨어지는 기후 특성을 갖고 있어 이번에 공급된 트램은 극한 날씨에도 안정적으로 운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회사는 전했다. 즉, 온도 변화를 감지하는 실내 적정온도 유지 시스템을 차량에 적용했으며, 저온 충격에도 견딜 수 있는 차체 재질을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현대로템은 2014년 튀르키예 이즈미르에 이어 튀르키예 안탈리아, 폴란드 바르샤바에 트램 차량을 잇달아 납품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이전 무인전동차 납품을 인정받아 캐나다에서 성공적으로 트램 사업을 진행했다"며 “에드먼턴 시민의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수단이 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LS그룹, 중대재해 차단 ‘ESH(환경·안전·보건)경영’ 앞장

LS그룹이 지난 2021년 출범시킨 ESG위원회를 중심으로 지속가능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산업현장의 디지털전환(DX)을 통한 스마트공장 구축으로 안전경영에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7일 LS에 따르면, ESG위원회는 출범 이후 '안전', '환경', '윤리'를 그룹 경영의 근간으로 삼고 그룹 ESG경영을 총괄하고 있다. 안전 관련 ESG 성과로 친환경 에너지 계열사 E1의 무재해 41년 기록을 꼽고 있다. 올해 3월 민간 에너지업계로는 최장기간인 무재해 41년 기록을 달성한 E1은 1984년 여수기지 운영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단 1건의 사고 없이 안정적으로 LPG를 공급하고 있다. 전사 차원의 '안전의식 내재화'를 위한 다양한 안전사고 예방 활동 및 체계적인 안전 환경 보건 시스템 구축 등을 수행한 결과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E1은 안전 리스크 선제대응을 위해 안전관리 현황을 종합관리할 수 있도록 '안전환경포털' 시스템을 구축했고, 안전환경 무재해 결의대회, 비상대응훈련, 긴급구조훈련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임직원의 안전의식을 강화하고 있다. 또다른 계열사 LS전선은 HSE(안전·보건·환경) 분야 투자 확대로 ESG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전사 차원의 안전경영을 총괄하는 안전 전담본부와 안전보건경영위원회 등 내부 조직을 설치 가동해 안전관리를 한층 체계화했다. 그 결과, 국제표준화기구(ISO)가 공인하는 안전보건관리 경영시스템 인증(ISO45001)을 획득해 모든 사업장을 글로벌 표준에 부합하는 안전문화 일터로 조성해 나가고 있다. 또한, LS전선은 중소 협력사와 공동개발한 '아이체크(i-Check) 진단/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해 사회 안전망 강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아이체크는 전력케이블과 전기설비에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설치해 발열과 부분방전 등 이상상태를 실시간 감지해 전력계통의 정전 및 화재 등 사고를 미리 예방하는 시스템이다. LS전선은 “지난해부터 여수국가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아이체크 모니터링 시스템이 본격 설치되기 시작했다"며 “전력 사용량이 많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철강 등 국내외 기업들도 아이체크 도입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LS일렉트릭도 안전환경지원 부문을 중심으로 전사 차원 안전경영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우선, 청주·천안·부산 사업장 각 사업장 환경안전팀을 중심으로 글로벌 수준의 'ESH(Environment, Safety, Health:환경 안전 보건) 시스템을 정착하기 위해 전담팀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스마트공장 핵심기술을 통해 안전한 사업 환경을 적극 조성하고 있다. LS일렉트릭 청주사업장 1개동에 부품 공급부터 조립·시험·포장 등 전 라인에 걸쳐 자동화 시스템을구현한 스마트공장을 구축해 가동중이다. 이에 따라, 청주사업장에서 생산하는 저압기기 라인 38개 품목의 1일 생산량이 기존 7500대 수준에서 2만 대로 크게 늘어난 반면, 에너지 사용량 60% 이상 절감, 글로벌 스마트공장 수준의 불량률 6PPM(백만분율)으로 급감 등 획기적인 개선사례를 나타냈다. 이밖에 LS MnM은 '중대재해 제로'라는 목표 달성을 세우고 2022년부터 '안전보건 경영방침' 선언, 안전보건 3대 원칙인 사전적 관리, 상시적 관리, 현장중심적 관리를 기반으로 조직 재정비 등으로 안전경영을 선도하고 있다. LS엠트론 역시 2009년 녹색기업으로 지정된 이후 친환경 경영을 적극 펼치는 한편, '전사 5대 환경안전 수칙' 제정, 중대재해처벌법 확대 적용에 따라 위험성평가 정기·수시 실시와 중대재해위원회의 평가 및 개선 조치로 안전관리 시스템을 한층 공고하게 만들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고려아연 수익 둔화됐지만 상반기 매출 역대최대

고려아연은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실적에서 영업이익이 지난해 2분기보다 3.7% 줄어든 2589억원으로 잠정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다. 다만, 1분기와 합산한 상반기 영업이익은 5299억원으로 지난해 상반기(4532억원)보다 16.9% 증가를 유지했다. 2분기 매출은 3조8254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5.1% 증가해 상반기 누계 7조6581억원을 기록하면서 지난해 상반기보다 40.9% 증가율을 나타냈다. 또한, 상반기 매출은 역대 최대다. 당기순이익도 2분기 3297억원으로 87.9% 늘었고, 상반기 누계 4922억원을 올려 전년동기 대비 71.0% 상승했다. 고려아연은 별도 기준에서도 매출 4조8500억원, 영업이익 5392억원으로 나란히 27.6%, 20.3% 증가했다. 특히, 별도 기준 상반기 매출이 4조원을 초과 달성한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이같은 상반기 실적 호조는 전략광물과 귀금속의 판매 확대가 견인한 것으로 풀이됐다. 전략광물로는 고려아연이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하는 안티모니의 판매량 증가를 꼽을 수 있다. 올해 상반기 안티모니의 판매량은 2261톤을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9.9%나 증가했다. 이에 따라, 판매액도 1614억원으로 427.5% 급증했다. 귀금속에서는 은의 판매 확대가 실적을 이끌었다. 은 판매량은 1035톤으로 판매액 역시 39.8% 늘어난 1조5193억원으로 끌어올렸다. 이밖에 금도 136.5% 판매량을 늘려 7732억원 실적을 거뒀다. 고려아연이 비록 영업이익 둔화를 겪었음에도 상반기 전반에 걸쳐 전략광물과 귀금속 등 사업 포트폴리오를 폭넓게 구축해 선제적 예측과 대응을 한 결과 실적 방어에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페럼타워 되찾은 동국제강…성장 발판 vs. 재무 압박 ‘기로’

10년 만에 그룹의 상징인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를 다시 품은 동국제강이 경영 내실화와 그룹의 재도약을 선언했다. 그러나, 6000억원이 넘는 대규모 계약과 불확실성이 커지는 서울 도심 오피스시장 상황이 맞물리면서 '성장'과 '재무 부담'의 기로에서 선 동국제강이 어떤 행보를 보일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DART)에 따르면, 동국제강은 지난달 25일 삼성생명보험으로부터 서울 중구 을지로 5길 19(수하동) 페럼타워와 대지에 대한 양수계약을 체결했다. 양수금액은 총 6450억6000만원으로, 이는 동국제강 자산 총액의 20.20%에 해당하는 규모에 해당한다. 동국제강은 이달 28일자로 잔금 5805억5400만원을 납입해 등기 작업을 마무리한다는 입장이다. 동국제강이 입주해 있는 페럼타워는 2010년 8월 서울 중심 업무 지구(CBD) 대지 3749㎡(1134평)에 지하 6층·지상 28층 규모로 지어진 건물이다. 이름도 철강 회사의 정체성을 반영해 라틴어 철(Ferro)을 담아 '페럼'(Ferrum)으로 정했고, 1974년 이래 49년 간 현 위치에서 머물러왔던 만큼 그룹의 상징과도 같은 건축물이라는 게 동국제강의 설명이다. 앞서 동국제강은 2010년대 중반부터 이어진 철강업황 침체와 실적 악화 탓에 채권단과 재무구조개선 약정을 체결하는 등 재무 위기를 겪은 바 있다. 2015년 장세주 동국제강그룹 회장이 비자금 조성과 해외도박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음에 따라 브라질 CSP 제철소 건설 사업에 차질이 생겼고, 결국 삼성생명에 페럼타워를 4200억원에 매각하고 재무구조 개선에 매진하는 과정을 겪어야 했다. 동국제강 관계자는 “페럼타워 양수 목적은 사옥 확보이고, 이에 따라 업무 인프라 확대와 운영 효율성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동국제강그룹이 10여년간 추진해 온 사업구조 개편에 마침표를 찍고 재도약을 위한 '내실 있는 성장'으로 전환함에 의미가 있다"고 부연설명했다. 그럼에도 동국제강의 재무제표와 시장 환경을 살펴보면 낙관론만 펼치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동국제강은 보도자료를 통해 그룹의 2015년 말 BB+로 투기 수준이던 신용 등급이 2023년 BBB+(안정적)까지 올랐고, 부채 비율도 같은 기간 136.8%에서 99.0%까지 37.8%p 개선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페럼타워를 인수하는 주체인 주력사 동국제강의 부채 비율은 2023년 105.17%에서 지난해 87.68%로 감소했다가 올해 1분기 다시 93.24%로 소폭 오르며 100% 내외를 등락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페럼타워 매입 직후 추가 재무 압박 가능성도 상존한다. 같은 기간 현금 및 현금성 자산 보유액은 2023년 4347억7340만원, 2024년 3637억392만원, 2025년 1분기 3761억4819만원인 것으로 파악된다. 페럼타워 취득 가액인 6451억6000만원은 보유 현금의 약 1.72배에 달해 이후 현금 흐름에 대한 우려 섞인 시선이 나오는 이유다. 동국제강측은 “자체 상환 능력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고 본업 경쟁력을 해치치 않는 선에서 페럼타워 인수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또한 “페럼타워 거래 대금을 전액 현금으로 지급하되 자금 조달은 자기 자금과 금융권 차입을 통해 해결할 방침"이라면서도 “구체적인 조건은 비밀에 해당해 공개할 수 없다"고 전했다. 최근 철강업계는 중국산 제품의 저가 공세에 밀려 가격 경쟁력을 잃었고 미국의 관세 정책으로 가시밭길을 걷고 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동국제강이 불황 속 '확실한 자산'인 부동산 확보에 나섬으로써 위기 상황에 대처하려는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공실률 상승에 따른 수익성 악화 가능성도 존재한다.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2025년 2분기 상업용 부동산 임대 동향 조사'에 의하면 올해 2분기 기준 서울 도심 권역 오피스 공실률은 4.4%로 나타났다. 직전 분기 대비 0.1%p 하락했지만 2031년까지 서울 도심 권역(CBD)에 대규모 신규 오피스 공급이 예정돼있다. 신규 공급 물량의 83%가 CBD에 집중될 예정이고, 이는 기존 CBD 규모를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다. CBD는 강남 권역(GBD)의 2배, 여의도 권역(YBD)의 3배 규모로 커질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임차인 중심 시장으로 재편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이와 관련, 동국제강 관계자는 “페럼타워는 광화문과 을지로 일대를 도보로 다닐 수 있다는 입지적 차별성을 지녔다"며 “당사는 고급화 된 프라임 빌딩 수요가 견조할 것으로 보고 있고, 현재 사무 공간으로 쓰이는 3층부터 28층까지 공실이 전혀 없다"고 해명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항공안전기술원, ‘UAM 안전·인증 기술 연속 세미나’ 성료

항공안전기술원(KIAST, 원장 황호원)은 전날 국립항공박물관 대강당에서 '제1차 UAM 안전·인증 기술 연속 세미나'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미래 도심 항공교통(UAM)의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운용 환경 조성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증 체계 마련을 목표로 개최된 이 행사는 UAM 국가전략기술사업단이 주관했고, 항공안전기술원·한국항공대학교·한서대학교·고양특례시의 공동 주최로 마련됐다. 세미나 1세션에서는 정하걸 항공안전기술원 수석 연구원의 'UAM 조종 및 운항법규 현황과 제도화 방향', AAM 인스티튜트 머질 컨설팅의 '유럽 국가의 UAM 운항 안전규제', 한삼승 한국항공대학교 비행교육원팀장의 '조종사 교육 훈련 체계 방향', CAE의 '글로벌 UAM 조종사 양성체계 방향 및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 사례' 등 다양한 주제 발표와 패널 토론이 이어졌다. 또한 GS건설, 조비 애비에이션 등 글로벌 업체의 UAM 운영 서비스 및 인프라 계획도 중점적으로 소개됐다. 2세션에서는 'UAM 인증 체계 동향 및 발전 방향'을 주제로 전승목 항공안전기술원 실장이 'eVTOL 인증체계 동향 및 한국 방향'을, 차봉근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부장이 '한국형 AAV 개발 계획 및 현황'을 발표했다. 이외에도 아처 애비에이션, 이브 에어 모빌리티, 오토 플라이트 등 해외 기업들이 미국 FAA, 브라질 ANAC, 중국 CAA 인증 현황과 최신 기체 개발 동향을 공유했다. 최주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책임 연구원은 'eVTOL 프로펠러 개발 연구 현황'을 발표했다. 항공안전기술원은 2024년 6월부터 'UAM 항공기 시범인증 및 인증체계 개발' 과제를 주도하며 국내 유일의 항공 인증 전문기관으로서 대한민국 UAM 인증 기술의 미래를 이끌어 나가고 있다. 이번 세미나를 시작으로 8월부터 11월까지 △UAM 구조·소재·전기 추진 및 배터리 시스템 △소음·사이버 보안 △버티포트·인공지능(AI) 등 다양한 핵심 기술을 주제로 연속 세미나를 이어갈 계획이다. 황호원 항공안전기술원장은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미래 항공 환경 조성을 위해 산·학·연·관·군 협력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UAM 안전·인증 기술의 체계적 개발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고 국내 산업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K-전력’ 수출 교두보…효성, HVDC 전용공장 첫 삽

효성중공업이 미래 전력망의 핵심 기술로 꼽히는 전압형 초고압 직류 송전(HVDC) 생산기지 구축에 본격 착수했다. 효성중공업은 30일 경남 창원공장에서 전압형 HVDC 변압기 전용 공장 기공식을 열고 총 3300억원 규모의 투자를 공식화했다. 이 중 공장 신축에만 약 2540억 원이 투입되며, 대용량 컨버터 시스템 제작설비 증축과 R&D 사업에도 투자가 이어질 계획이다. 공장은 2027년 7월 완공, 2028년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효성이 국내 최초로 독자 개발한 200MW급 전압형 HVDC 기술을 상용화하기 위한 후속 조치다. 지금까지 소수 해외 기업이 독점하던 HVDC 기술을 국산화한 점에서 산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효성은 향후 2GW급 대용량 시스템 개발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전압형 HVDC는 기존 초고압 교류(HVAC) 송전보다 장거리 송전 효율이 높고, 재생에너지와의 연계에도 유리해 향후 성장성이 기대된다. 특히 효성의 기술은 실시간 양방향 전력 제어가 가능해 변동성이 큰 태양광·풍력 등과도 호환된다. 정부가 2030년까지 추진하는 '서해안 에너지 고속도로' 사업에서도 효성의 HVDC 기술은 중추적 역할을 할 전망이다. 이 사업은 전남·충남 등 재생에너지 단지를 수도권 전력망과 연결하는 프로젝트로, 국산 HVDC 기술 적용 시 유지보수성과 대응력이 크게 향상될 수 있다. 효성은 창원 HVDC 공장 가동 이후 변압기 생산능력을 20% 이상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류·직류 전력 시장을 동시에 대응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HVDC 토탈 솔루션 제공사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전략이다. 글로벌 시장 공략도 본격화된다. 유럽의 슈퍼그리드 확대와 미국의 데이터센터 전력 수요 폭증에 따라 HVDC 시장은 2024년 약 122억 달러(약 16조8000억원)에서 연평균 8.1% 성장해 2034년에는 264억 달러(약 37조원) 규모로 확대될 전망이다. 효성중공업은 HVDC 변압기 공장 신축을 발판으로 현재 협의중인 해외 프로젝트를 포함, 글로벌 시장으로 점차 보폭을 넓혀갈 계획이다. 이상운 효성 부회장은 “HVDC 기술은 재생에너지 시대의 핵심 송전 기술로, 'K-전력'의 글로벌 경쟁력을 견인할 것"이라며 “기술 국산화를 통해 대한민국이 에너지 솔루션 리더로 자리매김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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