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인도네시아 인재 교육 ‘글로벌 가치’ 실천

현대자동차그룹은 지난 1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쉐라톤 호텔에서 'H-점프스쿨 인도네시아' 2기 발대식을 개최했다. 3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H-점프스쿨'은 미래역량을 갖춘 청년인재 육성 및 소외계층 청소년에 대한 교육 지원을 위해 마련된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청소년, 대학생, 그룹 임직원 간 멘토링을 제공하는 게 골자다. 대학생 멘토가 청소년의 맞춤형 학습 지도를, 그룹 임직원 멘토가 대학생 멘토의 취업·진로 상담을 맡는다. 현대차그룹은 대학생 멘토에게 장학금을 수여하고 사업장 견학과 자동차 산업 직무소개, 교육역량 강화 캠프 등을 통해 경력 개발도 지원한다. 'H-점프스쿨 인도네시아' 2기에는 인도네시아 국립대 이외에 반둥공과대가 추가로 참여한다. 학교별로 50명씩 기존 대비 2배 확대된 총 100명의 대학생 멘토가 선발됐다. 2기 대학생 멘토들은 내년 6월까지 학교와 복지기관 등에서 각 멘토당 4명의 학습 지도를 담당하게 된다. 이를 통해 약 400명의 청소년들이 멘토링 기회를 갖게 된다. 이날 발대식 행사에서는 1기 수료식이 함께 진행됐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8월23일 베트남 하노이 롯데호텔에서 'H-점프스쿨 베트남' 6기 발대식 및 5기 수료식도 개최했다. 6기 멘토로 선발된 하노이 국립대 학생 100명은 내년 6월까지 청소년 400여 명의 학습을 지도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건강한 미래인재를 육성하고,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더 많은 배움과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기획] 대한항공이 운영하고 진에어가 후원하고…한진그룹의 쌍끌이 스포츠 마케팅 전략

배구단에서 시작해 e스포츠 경기장을 거쳐 F1 서킷까지 한진그룹의 스포츠를 향한 투자가 또 한 번의 고공 비행을 시작했다. 그룹의 맏형 대한항공이 V-리그 4연패 신화를 쓰며 '최고'의 이미지를 다지는 동안 진에어는 리그 전체의 타이틀 스폰서로 나서며 대중 속으로 파고들었다. 이는 각기 다른 브랜드 정체성을 활용한 정교한 '쌍끌이 전략'이자 그룹 총수가 직접 리그의 구원 투수로 등판하며 만들어 낸 강력한 시너지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2일 체육계에 따르면 한진그룹 스포츠 마케팅의 뿌리는 1969년 창단된 대한항공 남자 배구단과 1973년 창단된 여자 탁구단에 기원한다. 이 두 팀의 존재는 한진그룹이 스포츠를 일시적인 홍보 수단이 아닌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장기적 가치 창출의 일환으로 여겨왔음을 보여준다. 5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대한항공 점보스 배구단은 1972년 석유 파동으로 잠시 해체됐다가 1986년 재창단되는 등 부침을 겪었지만 2005년 V-리그 출범과 함께 프로팀으로 전환하며 한국 프로 배구를 대표하는 명문 구단으로 자리매김했다. V-리그 출범 이전에는 우승 경력이 없을 정도로 약체였던 팀이 V-리그 최초 4연속 통합 우승이라는 대기록을 달성하기까지의 과정은 대한항공이 추구하는 '최고를 향한 끊임없는 도전'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서사다. 실업 여자 탁구단 역시 그룹의 명성을 드높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2000년 시드니 올림픽을 시작으로 3회 연속 올림픽에서 소속 선수가 메달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루며 대한항공이 대한민국 국적 대표 항공사(Flag Carrier)라는 이미지를 공고히 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이는 단순히 기업의 이름을 알리는 것을 넘어 국가적 영광의 순간에 함께하는 동반자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하며 소비자들에게 깊은 신뢰와 자부심을 심어주는 효과를 낳았다. 비인기 종목 스포츠단 운영 철학에 대해 대한항공 관계자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우리는 스피드 스케이팅팀도 두고 있는데 이는 사회 공헌 차원"이라고 말했다. 한진그룹 오너 일가는 우리나라 스포츠 발전도 끊임없이 고민해왔다. 스포츠 발전을 넘어 향후 어떻게 스포츠가 경쟁력을 제대로 갖출 수 있을지 체계적으로 살폈고, 스포츠인들의 미래까지 챙겼다. 이러한 철학은 특히 조양호 2대 회장에게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그는 대한항공 배구단과 탁구단을 운영하는 것을 넘어, 2008년부터 별세 직전까지 12년 가까이 대한탁구협회 회장을 맡아 매년 10억 원 이상, 총 100억 원이 넘는 금액을 지원하며 침체된 탁구계의 재도약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아시아탁구연합(ATTU) 부회장, '피스 앤 스포츠(Peace and Sport)' 대사 등 국제 직책을 수행하며 2011년 남북 단일팀 결성에 기여하는 등 스포츠 외교에도 힘썼다. 한진그룹의 스포츠에 대한 기여는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유치와 성공적 개최 과정에서 정점을 찍었다. 조양호 선대 회장은 2009년부터 유치 위원장을 맡아 지구 16바퀴에 달하는 64만km를 이동하며 IOC 위원들을 설득했고, 2011년 남아프리카공화국 더반에서 열린 IOC 총회에서는 직접 프레젠테이션에 나서 '삼수' 끝에 올림픽 유치를 성공시켰다. 이후 대한항공은 대회 최고 등급인 공식 파트너(Tier1)로서 테스트 이벤트에 필수적인 장비를 무상 수송하고, 마스코트 '수호랑'과 '반다비'를 래핑한 홍보 항공기를 운영하는 등 대회 성공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펼쳤다. 한진그룹의 스포츠 마케팅은 국내에만 머무르지 않았다. 1994년부터 포뮬러 1(F1)의 베네통, 르노 F1 팀 등을 후원한 것은 글로벌 시장을 향한 그룹의 야심과 선구안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 당시 대한항공·한진 로고는 F1 경주 차량 외관은 물론, 팀 유니폼과 세계적인 드라이버 페르난도 알론소의 헬멧 바이저에까지 부착되며 전 세계 수억 명의 시청자에게 브랜드를 각인시켰다. 이는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스포츠 마케팅에 본격적으로 눈뜨기 이전부터 세계 최고 수준의 무대에서 브랜드 가치를 높이려는 과감한 시도였다. 이는 지금까지도 이어져 대한항공은 2021년 10월부터 영국의 한국계 F1 선수 잭 앤서니 한 에이킨(Jack Anthony Han Aitken, 한국명 한세용)을 후원하고 있다. e스포츠 시장에 대한 선제적 투자도 주목할만 하다. 2010년 조현민 대한항공 통합커뮤니케이션실 브랜드 및 광고 담당이 온게임넷 스타크래프트 리그를 두 차례나 후원한 것은 당시로서는 재계에서 파격적인 행보였다. 특히 서울 강서구 공항동 본사 격납고에서 치러진 결승전은 e스포츠 역사상 가장 상징적인 장면 중 하나로 회자되고 있고, 대한항공 브랜드를 젊고 역동적인 이미지와 성공적으로 결합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러한 성공 경험은 단순한 일회성 이벤트로 끝나지 않아 이후 자회사인 진에어가 '진에어 그린윙스'라는 이름으로 e스포츠 프로 게임단을 창단하고 운영하는 직접적인 계기가 됐다. 이처럼 한진그룹은 새로운 영역을 남들보다 앞서 개척하며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진정성을 보이며 장기 투자를 해왔다. 이는 그룹 차원에서 스포츠가 단순한 비용 지출 항목이 아니라, 그룹의 철학과 비전을 담아내는 핵심적인 '무형 자산'으로 관리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한진그룹은 대한항공과 진에어라는 두 항공사 브랜드를 활용해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정교한 이원화 전략을 구사한다. 이는 각 브랜드가 가진 정체성과 목표 고객층에 맞춰 각기 다른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전체 소비자 스펙트럼에 걸쳐 그룹의 영향력을 효과적으로 확대하려는 전략적 포석이다. 대한항공의 스포츠 포트폴리오는 '최고', '신뢰', '국가 대표'라는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V-리그 4연패를 달성한 남자 배구단 인천 대한항공 점보스, 올림픽 메달리스트를 꾸준히 배출하는 여자 탁구단, 그리고 동계 스포츠의 핵심인 빙상 종목 후원은 모두 각 분야에서 최고의 성과를 지향한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특히 점보스의 압도적인 성적은 대한항공 브랜드에 '승리'와 '안정성', '최고의 서비스'라는 이미지를 직접적으로 투영한다. 겨울철 최고 인기 스포츠 중 하나로 높은 TV 시청률을 자랑하는 V-리그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적의 플랫폼이다. 스포츠팀의 꾸준한 성공은 이러한 무형의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매개체가 된다. 또한 올림픽과 같은 국제 대회에서 활약하는 선수들을 지원하는 것은 대한항공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적 항공사로서의 위상과 책임을 다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국민들에게 각인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는 단순한 기업 홍보를 넘어 국민적 공감대와 자부심을 형성하며 브랜드에 대한 깊은 충성도를 구축하는 고차원적인 브랜딩 전략이다. 진에어의 스포츠 마케팅은 저비용 항공사(LCC)로서의 브랜드 정체성 변화와 성장을 고스란히 반영한다. 초기 진에어는 모기업 대한항공이 성공적으로 개척한 e스포츠 시장을 이어받아 '진에어 그린윙스'를 창단하며 젊고 혁신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집중했다. 스타크래프트 2와 리그 오브 레전드(LoL) 팀을 운영하며 10대와 20대라는 명확한 타겟 고객층에게 진에어라는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알렸다. 이는 당시 다른 LCC들이 시도하지 않았던 독창적인 접근으로, 진에어를 '젊고 트렌드에 민감한 항공사'로 포지셔닝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하지만 2020년 e스포츠팀 해체 이후 진에어의 전략은 중대한 전환점을 맞는다. 프로 배구 V-리그의 타이틀 스폰서로 나선 것은 브랜드의 목표가 특정 팬덤을 넘어 대한민국 스포츠의 주류 시장으로 이동했음을 의미한다. 이는 LCC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젊은 층뿐만 아니라 가족 단위 고객 등 더 넓은 소비자층에게 브랜드를 어필해야 할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또한 진에어는 국내 LCC 중 유일하게 장애인 스포츠 선수단을 창단하고 지원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 이미지를 더하고 있다. 이는 '합리적인 가격'을 넘어 '사랑받는 항공사'로 발전하고자 하는 진에어의 의지를 보여주는 행보로 풀이된다. 진에어 관계자는 “특정 계층을 넘어 전 연령층으로 팬들을 확대하고자 V-리그의 타이틀 스폰서 계약을 맺었고, 이로써 좀 더 친근한 이미지를 쌓아가고자 한다"며 “선수단과 팬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포츠 문화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한진그룹은 대한항공을 통해 그룹 전체의 품격과 신뢰라는 '상징 자본'을 축적하고, 진에어를 통해 특정 시장을 공략하고 대중적 인지도를 확장하는 '실행 부대' 역할을 부여하는 이원화 전략을 효과적으로 구사하고 있다. 다음 표는 이러한 전략적 분업을 명확하게 보여준다. 한진그룹의 스포츠 마케팅 전략의 정점은 '배구'라는 단일 종목을 중심으로 대한항공·진에어, 그리고 그룹 오너십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통합 시너지 구조에서 명확하게 드러난다. 이는 단순한 스폰서십을 넘어 그룹이 한국 프로 배구 생태계 자체를 주도하며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하는 고도로 계산된 전략이다. 현재 V-리그는 대한항공이 리그 최강팀인 '점보스'를 보유하고, 자회사인 진에어가 리그 전체의 타이틀 스폰서를 맡는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는 V-리그와 관련된 모든 미디어 노출에서 한진그룹이 이중으로 조명받는 강력한 효과를 창출한다. 요컨대 '진에어 V-리그'에서 '대한항공 점보스'가 우승하는 장면이 방송될 때 시청자들은 자연스럽게 한진그룹의 두 브랜드를 동시에, 그리고 긍정적인 맥락에서 인지하게 된다. 이러한 구조는 한진그룹이 단순한 리그 참여자나 후원사를 넘어 한국 프로배구의 성장과 발전을 이끄는 핵심 동반자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그룹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리그가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소속팀은 최고의 성적을 거두는 선순환 구조는 그룹 전체에 대한 신뢰와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는 그룹 차원에서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V-리그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뒷받침할 것이라는 팬들의 기대감을 높인다. 배구 시너지 전략의 중심에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자리하고 있다. 조 회장은 그룹의 총수임과 동시에 한국배구연맹(KOVO) 총재직과 대한항공 점보스 구단주를 겸하고 있다. 진에어가 V-리그의 새로운 타이틀 스폰서가 된 배경에는 그의 역할이 결정적이었다. KOVO는 지난 8년 간 함께했던 타이틀 스폰서 '도드람'과의 계약이 종료된 후 새로운 후원사를 찾는 데 심각한 난항을 겪어왔다는 게 체육계 안팎의 공통된 전언이다. 배구 인기에 대한 우려와 불안정한 경제 상황 속에서 선뜻 나서는 기업이 없었고, 리그 출범이 임박한 상황에서도 타이틀 스폰서가 공석일 수 있다는 위기감이 팽배했다. 바로 이 시점에 조원태 총재가 이끄는 한진그룹의 계열사인 진에어가 개막을 2주 앞둔 지난달 30일 구원 투수로 등판한 것이다. 이 결정은 한진그룹이 남자부의 팬 인기 침체와 파리 올림픽 예선 실패, 여자부의 VNL 강등 위기와 선수 수급 문제 등 각종 위기에 처한 한국 배구를 외면하지 않고 책임감 있는 리더십을 발휘했다는 긍정적인 여론을 형성했다. 결과적으로 이 결정은 리그를 안정시키고, 동시에 한진그룹에게는 막대한 마케팅 효과와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안겨주는 '윈-윈' 전략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경쟁 LCC들의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면 제주항공은 유명 모델과 유튜브 콘텐츠에 집중하고 티웨이항공은 포켓몬스터와 같은 인기 캐릭터와의 협업을, 에어부산은 승무원 브이로그 등 자체 콘텐츠 제작에 주력하는 양상을 보인다. 주로 젊은 층이나 특정 관심사를 가진 고객을 타겟으로 하고 있다. 진에어의 스포츠 리그 후원은 전 연령대와 계층을 아우르는 대중적 파급력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이는 막대한 비용이 수반되지만 성공할 경우 단숨에 브랜드 인지도를 최상위권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전략이다. 막대한 재정적 지원이 없이는 불가능한 이 전략은 한진그룹이라는 든든한 뒷배 덕에 경쟁 LCC들이 쉽게 모방할 수 없는 강력한 진입 장벽을 구축하는 효과도 가진다. 진에어의 스포츠 마케팅 강화는 아시아나항공 인수 합병 이후 재편될 항공 시장을 염두에 둔 선제적인 투자라는 측면에서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인수 절차가 마무리되면 진에어·에어부산·에어서울은 '통합 진에어'로 재탄생함과 동시에 새로운 기업 이미지(CI)를 갖게 된다. V-리그 타이틀 스폰서십은 신규 CI를 홍보하는 핵심 수단이자 자산이 될 수 있다. '진에어 V-리그'라는 명칭을 통해 이미 전국적인 인지도를 확보한 상태에서 통합 LCC가 'V-리그를 후원하는 그 항공사'라는 점을 강조하며 자연스럽게 브랜드의 연속성을 이어갈 수 있어서다. 과거 한진그룹은 총수 일가와 관련된 여러 논란으로 인해 기업 이미지에 타격을 입은 바 있고, 이는 소비자 선호도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오너 리스크'를 극복하고 대중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은 그룹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다. 이러한 맥락에서 스포츠 마케팅은 매우 효과적인 평판 관리 도구로 기능한다.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건전한 이미지의 프로 배구를 꾸준히 후원하고, 소속팀이 뛰어난 성적을 거두는 모습은 대중에게 한진그룹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준다. 팀 워크·페어 플레이·승리를 향한 열정과 같은 스포츠 고유의 가치는 자연스럽게 기업 이미지에 투영돼 과거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희석시키고 건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이라는 인식을 강화하는 데 기여한다. 한진그룹 스포츠 마케팅의 투자 수익률은 단순한 광고 효과 환산 가치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V-리그 타이틀 스폰서십을 통해 얻는 △TV 중계 노출 △경기장 내 광고권 △각종 마케팅 권리 등은 직접적이고 측정 가능한 성과다. 하지만 이 전략의 진정한 가치는 측정하기 어려운 네 가지 무형의 자산에 있다. 우선 '배구를 사랑하는 항공사'라는 독보적인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했고, 그룹 총수가 직접 나서 리그의 위기를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리더십을 대내외에 과시했다는 점이다. 또 대한항공 점보스의 연이은 우승은 임직원들의 자부심을 고취하고 조직 내부의 결속을 다지는 효과를 낳았고, 배구라는 매개체를 통해 정부·지방 자치 단체·스포츠 커뮤니티와의 유대 관계를 강화했을 것이라는 점이다. 이는 단기적인 재무 성과로 나타나지 않더라도 장기적으로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뒷받침하는 핵심 동력이 된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점보스가 4연속 우승했다는 점은 한진그룹 임직원들 사기 진작에도 도움이 된다"고 언급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복합위기 넘어라…재계총수, 추석연휴도 “쉴 틈 없다”

재계 주요 기업 총수들은 추석 연휴 기간에도 휴식 없이 바쁜 일정을 소화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발 통상 불확실성 확대, 상법·노동법 개정 등으로 인한 경영 환경 변화 등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내실다지기' 작업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부대행사인 '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 준비, 신성장 동력 발굴 등 숙제도 있다. 2일 재계에 따르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은 최장 열흘(10월 3∼12일)간 이어지는 이번 연휴 기간 하반기 경영 전략 구상에 몰두할 예정이다. 해외출장 등 공식 일정을 잡은 경우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이재용 회장은 샘 올프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와 약속한 협력 방안을 구체화하는 데 시간을 쓸 것으로 보인다. 삼성그룹은 전날 오픈AI의 글로벌 인공지능(AI) 인프라 구축 사업에 동참하기로 결정했다. 메모리반도체를 대량으로 공급하는 동시에 차세대 데이터센터 공동 개발, 기업용 AI 서비스 제공 등을 추진하는 대규모 동맹이다. 국내외 사업장을 점검하며 임직원을 격려하는 일정도 소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재용 회장은 지난 10여년간 '사법리스크'를 겪으며 재판이 없는 설·추석 연휴를 활용해 출장 일정을 소화해왔다. 이 과정에서 임직원들과 허물없이 소통하고 회사 발전 방향을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태원 회장은 휴식을 취하면서 경영 구상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이재용 회장과 마찬가지로 오픈AI와 맺은 동맹을 구체화하고 향후 계열사간 시너지 효과를 진단하는 데 시간을 쓸 것으로 보인다. SK그룹이 비주력 사업을 매각하고 신성장 동력을 육성하는 리밸런싱 작업을 진행 중인만큼 최 회장은 이 과정에서 '큰 그림'을 그리는 데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상공회의소 회장도 맡고 있는 최태원 회장은 이달 말 경주에서 열리는 'APEC CEO 서밋' 구상에도 몰두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미 글로벌 네트워크를 동원해 다양한 인사를 초청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성공적인 행사 개최를 위해 젠슨 황 엔비디아 CEO, 샘 올트먼 오픈AI CEO,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 팀 쿡 애플 CEO 등과 접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선 회장은 미국과 중국 공략법을 각각 마련해야하는 고차방정식을 풀어야 하는 처지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수입차 관세로 현대차·기아 수출 불확실성이 높아진데다 현지에 마련한 생산시설이 전기차 위주로 구성돼 전략 수정이 불가피한 상태다.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라 신설됐던 전기차 구매 보조금이 지난달 30일부로 폐지됐다. 최근에는 '미국 비자 리스크'까지 불거져 이에 따른 여파를 철저히 분석할 것으로 예측된다. 중국의 경우 현지 업체들과 치열하게 경쟁하면서 시장 점유율을 회복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현대차·기아는 2010년대 중국에서 보급형 세단 중심으로 고속 성장을 이뤄냈지만 이후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친환경차 등으로 옮겨가는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했다. 공장 매각 등을 통해 중국 사업 체질을 일정 수준 개선한 만큼 정의선 회장은 앞으로 점유율을 확대할 '히든 카드'를 준비할 것으로 보인다. 구광모 회장은 하반기 경영구상을 하며 본업인 가전 분야 글로벌 환경 변화를 예의주시할 전망이다. 취임 이후 스마트폰, 전기차 충전사업 등에서 철수하는 대신 냉난방공조(HVAC), AI 등에서 새 먹거리를 찾고 있는 만큼 그룹 차원 체질개선 작업 현황도 점검할 것으로 관측된다. 신동빈 회장은 이번 추석 연휴에도 평소와 같이 국내외 사업장을 점검하며 하반기 경영 전략을 세울 것으로 예상된다. 식품·유통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계열사간 시너지를 바탕으로 더욱 성과를 낼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 주요 기업 총수들이 눈앞으로 다가온 연말 인사 관련 점검 작업에도 열중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재계 한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연휴 기간이지만 해외 사업장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어 (총수들이) 길게 휴식을 취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전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이재용·최태원, 샘 올트먼과 ‘차세대 AI’ 힘 모은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와 손을 잡는다. 반도체 기술력을 앞세워 차세대 인공지능(AI)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함께하기로 했다. 1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은 이날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오픈AI와 '글로벌 AI 핵심 인프라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하는 LOI(Letter of Intent, 의향서)' 체결식을 가졌다. LOI를 체결한 삼성 계열사는 삼성전자, 삼성SDS, 삼성물산, 삼성중공업 등이다. 오픈AI와 향후 반도체,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해양 기술 등 각사 핵심 역량을 결집시켜 전방위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오픈AI가 고성능·저전력 메모리를 원활하게 공급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는 글로벌 기술·투자 기업들과 슈퍼컴퓨터와 데이터센터를 건설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삼성전자는 오픈AI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메모리 반도체 수급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오픈AI는 웨이퍼 기준 월 90만매에 달하는 대량의 고성능 D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SDS는 오픈AI와 AI 데이터센터 공동 개발, 기업용 AI 서비스 제공에 대한 파트너십을 맺었다. 첨단 데이터센터 기술을 기반으로 오픈AI 스타게이트 AI 데이터센터의 설계, 구축, 운영 분야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LOI를 통해 삼성SDS는 오픈AI 모델을 사내 업무시스템에 도입하길 원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컨설팅, 구축, 운영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삼성물산과 삼성중공업은 글로벌 AI 데이터센터의 진보와 발전을 위해 오픈AI와 협업한다. 특히 플로팅(Floating) 데이터센터 공동 개발을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플로팅 데이터센터는 해상에 설치된다. 육지에 데이터센터를 설치할 때보다 공간 제약이 적고 열 냉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탄소 배출량도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삼성은 오픈AI와 협력을 시작으로 한국이 글로벌 인공지능 분야에서 3대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구상이다. SK그룹도 오픈AI와 메모리 공급 및 서남권 AI 데이터센터 설립·운영 등에 관한 파트너십을 맺고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에 본격 참여한다. 양사 역시 이날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메모리 공급 의향서'(Memory Supply LOI)와 서남권 AI DC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SK하이닉스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서 고대역폭메모리(HBM) 반도체 공급 파트너로 참여한다. 회사는 이를 위해 D램 웨이퍼 기준 월 최대 90만장 규모의 HBM 공급 요청에 적기 대응할 수 있는 생산 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오픈AI의 HBM 공급 요청은 웨이퍼 기준 현재 전세계 HBM 생산 능력의 2배가 넘는 수준이다. SK하이닉스는 이번 협력을 통해 오픈AI의 AI 가속기(GPU) 확보 전략 실현을 적극 협력하는 한편 양사 간 협업 역시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기로 했다. SK텔레콤 역시 대규모 데이터센터 구축·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오픈AI와 MOU를 체결했다. 한국 서남권에 오픈AI 전용 AI 데이터 센터를 공동 구축해 '한국형 스타게이트(Stargate Korea)'를 실현하기 위해서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韓 경제 성장 핵심 동력은 AI···서비스업 성과 나지만 제조업은 아직”

우리나라 경제 성장 핵심 동력으로 떠오른 인공지능(AI) 도입 관련 서비스업은 성과가 본격화한 반면 제조업은 상대적으로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 지속성장이니셔티브(SGI)는 1일 발표한 'AI의 확산과 산업·기업의 성과' 보고서를 통해 2016년 1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의 뉴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한 'AI 지수'를 활용해 산업생산지수와의 관계를 분석했다. AI 지수는 전체 기사 중 AI 관련 기사의 월별 상대빈도를 통해 도출한다. AI 기술에 대한 관심 및 확산을 나타내는 지표로 활용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시점인 2020년 1월을 전후로 나눠 산업별로 비교해보면 제조업 생산과 AI지수 간 상관계수는 2016~2019년 0.79에서 2020~2024년 0.54로 낮아졌다. 서비스업 생산의 상관계수는 각각 0.88, 0.93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보고서는 AI 확산이 기업 차원의 재무성과에 어떤 차이를 만드는지 확인하기 위해 외부감사 대상기업 중 3만2240개 기업들을 대상으로 'AI 관련기업'과 '비AI 기업'으로 구분해 재무적 특징을 비교했다. 지난해 기준 제조업에서는 AI 관련 기업의 전년 대비 매출액 증가율(0.9%)과 순이익 증가율(-2.3%)이 비AI기업(매출액 1.8%, 순이익 4.6%)보다 낮다. 서비스업에서는 AI 관련 기업의 매출액 증가율(5.0%)과 순이익 증가율(18.9%)이 비AI 기업(매출 3.1%, 순이익 3.5%)을 상회했다. 전반적인 재무 안정성은 AI 관련 기업이 비AI 기업에 비해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경향은 제조업에서 두드러졌다. 제조업에서 AI 관련 기업의 자기자본 대비 부채비율은 99.1%로 비AI 기업(52.9%)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보고서는 AI 관련 기업은 AI 도입 및 제품 생산을 위한 초기 투자 비용이 상대적으로 크고, 성과가 수익으로 나타나기까지 시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왔다고 해석했다. 서비스업은 인건비나 마케팅 비용 절감 등에서 AI 도입 효과가 비교적 빠른 시일 내에 나타나지만 제조업의 경우 원자재·에너지 등의 투입 비중이 커 초기에 AI 도입의 비용 절감 효과가 제한적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제조 AI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산업별 특성을 고려한 적극적인 지원이 중요하다고 진단했다. 생산·설비·공급망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축적·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초대형 컴퓨팅 인프라 등을 패키지로 지원해 기업들의 진입장벽을 낮출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또 글로벌 민관 협력 플랫폼을 통해 국내 산업 현장의 수요를 반영하고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바탕으로 GPU·데이터·인재 등 핵심 인프라 지원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유에서다. 박양수 대한상공회의소 SGI 원장은 “제조 AI의 성과가 아직 가시화되지 않았다는 것은 곧 성장 잠재력이 크다는 의미"라며 “제조 AI 전환에는 시간이 걸리는 만큼 주요국보다 빨리 역량을 집중해 주도권을 선점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코스피 훈풍에 이재용 회장 ‘주식 20조원’ 눈앞

'코스피 훈풍'에 힘입어 국내 그룹 총수들의 주식평가액이 늘어나는 가운데 '부동의 1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주식 가치가 20조원 고지를 눈 앞에 두고 있다.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도 3개월여만에 주식 재산이 5000억원 이상 많아졌다. 1일 한국CXO연구소가 발표한 '2025년 3분기 주요 그룹 총수 주식평가액 변동 조사'에 따르면 주요 그룹 총수 45인의 지난달 말 주식 평가액(우선주 포함) 규모가 지난 6월 말과 비교해 주가 상승 영향을 받아 4조2700억원 늘었다. 이번 조사의 대상은 공정거래위원회가 관리하는 대기업집단 중 지난달 말 기준 주식평가액이 1000억원이 넘는 그룹 총수들이다. 비상장사의 경우 해당 회사 지분을 50% 이상 보유한 경우로 제한해 합산했다. '왕좌'는 이재용 회장이 차지했다. 올해 초까지 11조9099억원이었던 이 회장의 주식 평가액은 △3월 말 12조2312억원 △6월 말 15조2537억원 △9월 말 18조9760억원으로 수직 상승했다. 지난달 16일에는 19조152억원까지 고점을 찍기도 했다. 이 회장은 주식 재산 20조원 고지를 넘보면서 선친인 고(故) 이건희 선대회장이 기록했던 국내 주식부자 1위(약 22조원)에 근접했다. 2위는 서정진 회장(11조1255억원)이며, 3위는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6조2828억원)였다. 서 회장은 '코스피 훈풍'을 타고 6월 말(10조2325억원)보다 재산을 크게 늘렸다. 반면에 김 창업자는 3개월 사이 주식 평가액이 400억원 가량 감소했다. 조정호 메리츠금융지주 회장은 지난달 말 기준 주식평가액 11조942억원으로 국내 2위에 해당하지만, 공정위가 지정하는 대기업집단의 그룹 총수가 아니어서 이번 조사에서는 빠졌다. 이밖에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4조8336억원) △방시혁 하이브 의장(3조4982억원)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3조2651억원) △최태원 SK그룹 회장(2조7293억원) △장병규 크래프톤 의장(2조3028억원) △이재현 CJ그룹 회장(2조2991억원) △조현준 효성 회장(2조2458억원) 등이 10위권에 속했다. 정의선 회장은 지난 6월 말 대비 9월 말 주식재산이 12% 증가했다. 방시혁 의장은 10% 넘게 감소했다. 같은 시기 주식 평가액이 가장 많이 증가한 그룹 총수는 이용한 원익 회장이었다. 3개월 사이 1684억원에서 3263억원으로 2배 가까이 뛰었다. 전필립 파라다이스 회장도 3638억원에서 5026억원으로 급증했다. 조현준 효성 회장이 1조8201억원에서 2조2458억원으로 23.4%, 정몽진 KCC 회장이 5545억원에서 6824억원으로 23.1%의 주식재산 증가율을 보였다. 정몽규 HDC 회장은 지난 6월 말 6127억원이던 주식가치가 지난달 말 4618억원으로 24.6% 쪼그라들었다. 이순형 세아 회장은 1723억원에서 1326억원으로 23.1%, 김홍국 하림 회장은 1723억원에서 1326억원으로 23.1% 재산이 각각 줄었다. 박정원 두산 회장의 재산도 8734억원에서 7238억원으로 17.1% 감소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롯데지주 컴플라이언스위원장에 박정화 전 대법관 선임

롯데지주는 박정화 전 대법관을 컴플라이언스위원장으로 선임했다고 1일 밝혔다. 지난 2017년 출범한 롯데지주 컴플라이언스위원회는 롯데그룹의 준법감시정책 방향 심의, 계열사의 법규 준수 활동 점검 및 개선, 규범준수 경영 지원 등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한 박 신임 위원장은 1991년 서울지법 북부지원 판사로 임관한 뒤 대법원 재판연구원, 대법원 양형위원회 위원 등 다양한 법조 경력을 쌓았다. 2017년부터 2023년까지는 대법관을 역임했다. 특히, 박 위원장은 서울행정법원 개원 이래 첫 여성 부장판사이자, 역대 5번째 여성 대법관으로서 재임기간 동안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 권리보호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롯데지주 관계자는 “박 신임 위원장이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롯데그룹이 될 수 있도록 준법경영 강화와 윤리의식 제고에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전투기 소음 막아주세요”…금호석유화학이 수원 장애인 시설에 선물한 ‘고요’

금호석유화학이 30년 이상 공군 비행장 소음과 사투를 벌여온 중증 장애인 거주 시설에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 평온이 찾아왔다. 금호석유화학은 경기도 수원시 소재 중증 장애인 거주 시설인 수봉재활원의 노후 창호 전체를 교체하는 지원 사업을 완료했다고 1일 밝혔다. 1991년 문을 연 수봉재활원은 개소 이래 한 번도 창호를 교체하지 못해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낡은 창문은 여름철 빗물 유입과 겨울철 외풍의 원인이 됐고 거주 장애인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주된 요인이었다. 특히 시설의 가장 큰 고통은 바로 옆에 위치한 공군 비행장에서 발생하는 소음이었다. 방음이 전혀 되지 않는 낡은 창호 탓에 전투기 이착륙 소음이 그대로 실내로 전달됐고, 이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일부 중증 장애인들은 불안 증세를 보이다 자해나 폭력적 행동으로 이어지는 안타까운 사고까지 발생하곤 했다. 이 같은 사정을 전해 들은 금호석유화학은 거주자들의 안전하고 안정적인 생활 환경 조성을 위해 약 8000만원을 지원해 시설의 노후 창호 75개 전량을 자사 고기능성 '휴그린' 창호로 교체했다. 새롭게 설치된 창호는 방음 기능이 크게 강화돼 외부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하며, 뛰어난 단열·방습 성능까지 갖춰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열린 창호 기증식에는 백종훈 금호석유화학 대표이사와 김광식 경기도장애인복지시설협회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해 교체된 창호를 함께 둘러보며 의미를 더했다. 백 대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지역사회와 더불어 더 나은 환경을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믿는다"며 “이번 지원이 거주 장애인들의 정서적 안정은 물론, 이들을 돌보는 시설 종사자들의 근무 환경 개선에도 보탬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금호석유화학은 이번 창호 교체 사업 외에도 △시각장애인 흰 지팡이 지원 △아동 돌봄 봉사 △독거 노인 도시락 배달 등 소외된 이웃을 위한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꾸준히 펼치며 ESG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대기업, 추석 앞두고 7조6천억원 납품대금 조기지급

한국경제인협회는 올해 5월 공시대상기업집단으로 지정된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도급 및 납품 대금 지급 계획을 조사한 결과 19개 그룹이 7조6000억원 가량을 조기 지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30일 밝혔다. 한경협에 따르면 납품 대금 지급은 추석 1~2주 전부터 주로 시작된다. 일부 대기업은 3주 전부터 자금을 선지급해 협력사의 자금 부담 완화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추광호 한경협중기센터 센터장은 “이번 추석은 연휴가 길어 협력사들의 자금 운용에 불확실성이 커질 수 있는데 대기업의 선제적인 납품 대금 조기 지급은 경영 안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러한 움직임이 협력사 부담 경감뿐 아니라 지역경제와 내수 활성화로 이어져 경제 전반의 선순환을 촉진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요 대기업은 단순히 납품대금을 앞당겨 지급하는 것을 넘어 협력사 금융·복지 지원과 지역사회 기여 활동도 함께 진행한다. 삼성은 10년간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해 생산·가공 과정에서 자동화와 공정 개선을 통한 제조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올해 추석 온라인 장터에서 70여개 기업의 상품을 판매하여 중소기업 판로 확대를 지원했다. SK는 지역사회 내 아동·청소년 대상으로 학업 및 진로 멘토링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매년 명절 선물을 전달한다. 가정 밖 청소년들에게는 온누리 상품권을 전달하여 명절 장보기를 지원하고 있다. 현대차는 취약계층 및 복지시설 대상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지역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한다. 또 협력사의 해외 판로 개척, 금융 및 경쟁력 강화 사업 등을 지원하고 있다. LG는 협력사를 위해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사업장이 소재한 지역사회에 생활용품 등을 전달할 계획이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노란봉투법, 사용자 범위·교섭단위 통합 등 보완해야”

'노동조합법 제2·3조 개정안'(노란봉투법)의 시행을 앞두고 사용자 범위 구체화 등 정부·국회가 후속 조치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법 도입 취지를 살리면서도 산업 현장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형태의 보완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국회노동포럼(대표의원 이학영)은 지난 3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노란봉투법 시행,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토론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은 축사에서 “근로계약 당사자가 아님에도 단체교섭 의무를 부과하기 위해서는 그 요건이 명확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당사자가 이를 수긍하지 못할 것이고 장기적인 법률 분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걱정했다. 이어 “노란봉투법 후속 조치로 마련되고 있는 정부 매뉴얼에는 사용자 범위와 노동쟁의 개념 등을 최대한 구체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동계는 노란봉투법 후속조치 마련 관련 방어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후속 조치라는 '꼬리'가 노란봉투법 취지라는 '몸통'을 흔들어서는 안된다"며 “노조법 개정 취지가 온전히 작동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사용자가 교묘하게 법 문구 뒤에 숨어 또 다시 하청노조 처우개선을 외면하도록 허용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발제를 맡은 박귀천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노조법상 사용자 개념 확대에 따라 교섭방식 등 기준이 달라질 것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박 교수는 “30여년 전 쓰인 노동법 교과서를 봐도 근로자와 근로계약을 맺고 있는 사업주가 아닌 외부 기업을 그 근로자가 소속한 노조에 대해 단체교섭상 사용자 또는 부당노동행위의 주체로 봐야 할 경우가 있다고 적혀 있다"며 “기존 학설에서도 고용주가 아니더라도 이와 근접·유사한 지위에 있는 자는 단체교섭 당사자로 본다는 견해가 지배적이었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박 교수는 “노란봉투법 사용자 개념 판단은 헌법상 노동3권 보장의 관점을 기본으로 해야 한다"며 “근로자 파견과 노조법상 사용자 판단은 구분돼야 한다. 근로자 파견과 유사한 기준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노동3권 보장 관점에서 노조법상 사용자 판단이라는 기본 틀이 흔들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교섭창구단일화 제도는 원하청 교섭을 고려하지 않은 제도라는 점에서 당장 적용하는 게 타당한지 의문"이라며 “여러 사업 또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하는 교섭단위 통합제도를 입법해 다수 하청 노조들이 교섭단위 통합을 통해 원청과 교섭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두 번째 발제자로 나선 권두섭 법무법인 여는 변호사는 “노란봉투법은 '서로 대화를 하라'는 것이니지 '하청 노조의 요구를 들어주라'는 것이 아니다"며 “개정 이후 정부·국회·노사가 할 일도 그동안 막혀 있던 대화를 촉진하는 방향이 돼야 사회적 갈등을 해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권 변호사는 “노동부가 가이드라인을 만들어버리면 원청 사용자측 교섭거부 빌미만 제공할 가능성이 크다"며 “누구와 교섭을 해야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는 노사 당사자가 가장 잘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용자 범위에 대한 해석은 단체교섭권 보장이라는 관점에서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황용연 경총 노동정책본부장은 “노란봉투법은 위헌 문제가 제기되고 있고 산업현장 혼란과 기업 경쟁력 약화를 초래할 우려가 크다"며 “추상적이고 모호한 개념에 따른 사용자성 확대는 죄형법정주의의 명확성 원칙 위반"이라고 진단했다. 류제강 한국노총 정책본부장은 “사용자성 판단을 보다 명확히 하고 경영권 사안이라 하더라도 근로조건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경우 단체교섭·쟁의 대상이 될 수 있어야 한다"며 “교섭 절차 관련해서는 개별 뿐 아니라 원·하청 연대교섭, 산별교섭 등 다양한 형태가 제도적으로 보장될 수 있도록 현실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린 인하대학교 교수는 “하청이 많아지면 응해야 할 교섭 단위가 늘어 현실적 어려움이 있다"며 “이러한 문제는 법률로 강제하기보다 단체교섭의 자유권적 성격을 고려해 당사자들이 해결하도록 두는 게 바람직하다. 정부와 노동위원회는 자발적인 창구 단일화 및 교섭 단위 통합을 유도하고 이를 촉진하기 위한 행정적 지원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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