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28일(화)
태국, 2040년까지 청정에너지 비중 50%로 늘리기로

태국 정부가 청정에너지 체제로의 전환에 속도를 낸다. 28일 연합뉴스가 인용한 현지 매체 방콕포스트에 따르면 세타 타위신 태국 총리는 전날 “2040년, 혹은 15년 이내에 태국 에너지 사용량의 50%를 청정에너지가 차지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해외 투자 유치 등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현재 태국 전력 소비량 중 청정에너지 비중은 28% 수준이다. 태국은 라오스 등 주변국에서 청정에너지 수입을 늘리는 방안도 추진한다. 세타 총리는 여러 댐을 보유한 라오스가 청정에너지 공급원이 될 수 있다며 에너지 수입을 위해 라오스 정부와 논의해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기업이 친환경 에너지 사용을 우선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정책적 지원 방침을 밝혔다. 그는 친환경 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녹색 채권'을 발행할 예정이며, 청정에너지 관련 기업 상장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태국증권거래소(SET)와 협의 중이라고 전했다. 또한 민간 금융기관에는 태양광이나 전기차 등 청정에너지 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것을 촉구했다. 태국은 산유국이지만 수요가 공급보다 많아 석유와 천연가스를 수입한다. 태국 정부는 화석 연료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재생에너지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왔으며, 원자력 에너지에도 관심을 보여왔다. 그러나 그동안 원자력 발전소 건설에 드는 막대한 비용과 방사능에 대한 국민 우려 등으로 원전 건설이 구체화하지 못했다. 이와 관련해 세타 총리는 프랑스 등의 사례를 언급하며 태국도 원자력 에너지 사용에 대해 진지하게 연구하고 논의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엔저 호황’ 일본 기업들…엔화 환율 하락 전망에 “수익 2조 증발”

달러 대비 일본 엔화 환율이 앞으로 하락(엔화 강세)할 것이란 예측에 일본 주요 기업들의 올해 영업이익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니혼게이자이신문은 28일 도요타자동차 등 주요 52개 업체가 2024회계연도(2024년 4월∼2025년 3월)에 환율 때문에 총 2667억엔(약 2조3000억원)의 영업이익이 줄어드는 영향을 받을 것으로 집계됐다고 분석했다. 52개사의 2024년도 예상 영업이익은 총 15조9853억엔(약 138조8000억원)으로 전년도보다 1%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약 환율 영향이 없다고 가정하면 1% 증가할 수 있는데 엔화 강세로 오히려 1% 감소할 것으로 계산한 것이다. 이들 기업은 2024년도 평균 엔/달러 환율을 달러당 144엔대로 전년도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날 현재 달러당 156엔가량인 것과 비교하면 7.7%(12엔) 정도 환율이 하락해 엔화가 강세로 전환할 것으로 전망한 것이다. 이에 따라 전년도 엔화 약세에 힘입어 수출 증가 등의 영향으로 이익이 늘었던 기업들이 올해는 엔화가 강세로 전환하면서 이익이 줄어들 것으로 내다본 것이다. 엔/달러 환율은 지난달 29일 34년 만에 처음으로 달러당 160엔선을 넘기도 했다. 기업별로 살펴보면 52개사 가운데 혼다와 미쓰비시전기, 덴소 등 절반이 넘는 28곳은 올해 환율 영향으로 총 4천611억엔의 이익이 감소할 것으로 봤다. 후지무라 에이지 혼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조금 보수적이지만 금리 환경 등을 고려해 하반기에는 달러당 135엔 정도가 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혼다는 올해 평균 환율을 달러당 140엔으로 예상해 전년보다 약 5엔가량 엔화가 강세를 띨 것으로 내다봤다. 도요타자동차 등 일본 자동차 7개사는 전년도 엔화 약세로 영업이익이 1조1500억엔 더 늘어난 것으로 분석돼 환율이 실적 개선의 원동력이 됐다. 엔저 효과로 일본 상장기업들은 전년도에 역대 최고 이익을 거뒀다. 도요타자동차는 작년도 영업이익이 5조3529억엔(약 47조883억원)으로 96.4% 늘어 일본 기업으로는 처음 5조엔대 영업이익을 거뒀으며 순이익은 4조9449억엔으로 101.7%나 증가했다. 다만 닛산자동차와 도요타자동차, 올림푸스 등 22개사는 올해 엔화 강세 전망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총 1천944억엔의 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도요타자동차 등 일본 글로벌 대기업들은 이미 해외 생산량이 많을 뿐 아니라 적극적으로 환헷지를 해 과거처럼 환율 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워런 버핏을 따라 하고 싶다면…S&P500 추종 ETF 사면 돼

'투자의 달인'으로 불리는 워런 버핏을 따라 주식을 사면 억만장자가 될 수 있을까? 많은 투자자가 버핏을 닮기 위해 그가 산 '특별한' 종목을 알고 싶어 하지만 정작 버핏의 선호종목은 별것이 없다. 버핏이 이끄는 버크셔 해서웨이는 코카콜라, 아메리칸익스프레스, 애플 등에 많이 투자한 것으로 널리 알려졌지만, 이외에도 증시의 가장 광범위한 척도로 간주되는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500 지수 추종 ETF 두 개도 수년째 보유하고 있다. 일반인 누구나 살 수 있는 지수 추종 ETF가 버핏을 따라 하는 가장 쉬운 투자인 셈이다. S&P 500지수는 평균 연간 약 10% 정도씩 올랐다. 물론 수익률은 들쭉날쭉했지만 장기간 평균을 내면 이 정도다. 이달에도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버크셔 해서웨이가 보유한 ETF 중 하나는 SPDR이 운용하는 'SPY' ETF이고, 다른 하나는 뱅가드가 운용하는 'VOO' ETF다. 스테이트스트리트 글로벌 어드바이저즈의 매튜 바르톨리니 리서치팀장은 27일(현지시간) 폭스비즈니스에 “개인투자자들은 비용 문제 때문에 S&P 500지수 종목을 모두 매수할 수가 없다. 따라서 ETF를 통해 시장의 다양한 종목에 골고루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고 말했다. SPY ETF는 1993년 1월 22일 출범 이후 올해 4월 30일까지 연평균 10.12% 올랐다. 이 기간 S&P 500 상승률 10.26%와 비슷하다. VOO ETF도 2010년 9월 7일 출범 이후 올해 4월까지 연간 평균 14% 상승했다. 역시 같은 기간 S&P 500 지수 연평균 상승률 14.04% 수준이다. 뱅가드 대변인은 “지수에 직접 투자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VOO와 같은 지수 추적 ETF는 투자자가 미국 대형주에 접근하는 편리하고 저렴한 방법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S&P 500이 가장 널리 쓰이는 벤치마크 지수이지만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와 나스닥 종합지수를 추종하는 ETF도 있다. 이 지수들 역시 사상 최고 수준에서 거래된다. 이들 펀드도 현재 인기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엔비디아, 애플 등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 인베스코의 QQQ ETF는 나스닥지수를 추종하는 인기 있는 기술주 중심 펀드이고, SPDR의 DIA ETF는 다우지수를 추종한다. 연합뉴스

OPEC 감산정책 흔들리나…국제유가 한 달째 82달러 횡보

최근 이란 대통령의 사망과 가자 전쟁의 격화 등 지정학적 긴장감이 이어지고 있음에도 국제유가가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어 관심이 쏠린다. 글로벌 벤치마크인 브렌트유 가격은 이달 초부터 배럴당 82달러선 위아래로 횡보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연합뉴스에 따르면 27일(현지시간) 영국 경제전문지 이코노미스트는 세계 원유의 40%를 생산하는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그 동맹 세력은 유가를 높고 안정적으로 유지하기를 원하지만, 상황은 기대와 다르다고 보도했다. 오를 수 있는 요인에도 유가가 높은 가격을 유지하지 못하는 이유 중 일부는 회원국들이 생산량 목표를 지키지 않기 때문이라는 게 이코노미스트의 설명이다. 지난 3월 OPEC 주요국과 러시아는 감산을 연장하면서 오는 6월 말까지 하루 220만 배럴, 즉 전 세계 공급량의 2%를 줄이기로 약속했다. 이는 이전에 합의된 올해 하루 370만 배럴의 감축에 추가된 내용이다. 그러나 회원국들은 올해 들어 과잉 생산에 나서면서 올해 일일 생산량이 지난해 마지막 분기와 거의 변화가 없고, 세계 석유 재고량은 기대와 달리 계속 증가해 왔다. 물론 유가가 예상외로 낮은 데는 다른 요인들도 있다. 이란과 이스라엘 간 긴장이 냉각되면서 지난달 가격 급등을 초래했던 위험 프리미엄은 감소했다. 또 미국 경제가 둔화하고 있음에도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조만간 금리를 인하하기에는 인플레이션이 너무 느리게 하락하고 있다. 이밖에 최대 수요처인 중국의 성장이 여전히 미온적이고, 미국 등 비(非) OPEC 국가들이 시장에 공급을 늘리고 있다. 현재 OPEC과 그 동맹 세력은 두 가지 유형으로 감산하고 있다. 하나는 할당량을 통해 모든 회원국에 적용되는 강제 감축이고, 다른 하나는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 아랍에미리트를 포함한 일부 주요 산유국이 발표한 자발적 감축이다. 그러나 개별 생산국들이 수입 증대를 위해 할당량을 초과해 판매하면서 감산 목표량을 준수하는 다른 생산국의 노력을 무위로 돌리고 있다. 정보분석 업체 리스태드 에너지의 이코노미스트 호르헤 레온에 따르면 자발적 감산국들은 지난 달 공동의 목표보다 하루 80만6000배럴을 더 생산했다. 이라크와 카자흐스탄은 지속해 약속을 무시해 왔고, 러시아는 전쟁 자금 조달을 위해 발표와 달리 판매량 축소를 좋아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일부에서는 OPEC의 지도국인 사우디마저 약간의 과잉 생산을 하는 것으로 추정한다. 이코노미스트는 이런 상황 탓에 다음 달 2일 OPEC 각료회의에서는 회원국 간에 긴장감이 조성될 수 있다며, 모두를 만족시킬 타협 가능성이 작고 회원국 사이에 잘못된 행동을 하려는 유혹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JP모건은 올봄 유지보수를 한 정제공장들이 재가동에 나서고 휴가철이 오면서 다음 분기에는 글로벌 석유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며 이는 유가를 10달러 올릴 수 있다고 추정했다. 그러나 내년에는 캐나다를 비롯한 비OPEC 국가들의 추가 공급이 예상돼 OPEC의 전략은 훨씬 더 큰 압박을 받을 것으로 전망됐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인공지능(AI)도 전기는 쓰겠지”…美 관련주 주가↑

미 증시 인공지능(AI) 붐을 타고 이와 연관된 전통산업 승자 종목이 부상하고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7일(현지시간) 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 구성 종목 중 유틸리티 업종에 주목한 보도를 내놨다. WSJ은 지난 24일 기준 이들 종목 3개월 수익률이 15%로, 다른 업종 대비 수익률이 가장 높았다고 전했다. 이 기간 S&P 500 지수 수익률은 4.2% 수준이었다. 전력업체 등이 포함된 유틸리티 업종은 일반적으로 기술주와는 거리가 먼 전통산업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인공지능 확산으로 전력 소비량이 큰 데이터센터 건립이 늘어나면서 미국 내 전력 수요가 급증할 것이란 기대가 유틸리티 종목 주가를 밀어 올렸다. 이는 19세기 골드러시 시절 금을 찾던 이들이 아니라 '곡괭이와 삽'(Picks and Shovels)을 팔던 이들이 가장 많이 돈을 벌었다는 점에 착안한 투자전략이다. 씨티은행 분석에 따르면, 데이터센터가 소모하는 전력은 현 미국 내 전력 수요 4.5% 수준을 차지한다. 그러나 2030년에는 그 비중이 10.9%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됐다. 데이터센터나 발전소의 확장 및 추가 건립 기대는 S&P 500 지수 구성종목 중 에너지(6.4%)나 소재(5.1%) 업종 강세로도 이어지고 있다. 엔비디아와 같이 인공지능 관련 고성능 반도체 칩을 생산하는 기술기업뿐만 아니라 데이터센터 건설과 연관된 전통산업 업종들도 인공지능 붐 수혜를 받는 것이다.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22일 실적발표에서 기업들과 국가들이 기존 데이터센터를 '인공지능 공장'으로 전환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차세대 산업 혁명이 시작됐다"고까지 강조했다. 뉴욕라이프투자의 로렌 굿윈 최고시장전략가는 “데이터센터 건설업자와 운영업자, 발전소 등이 현재 투자기회가 있는 분야"라고 평가했다. UBS의 나디아 노벨 수석 미국주식전략가는 “인공지능 관련주가 확대되고 있다"며 “반도체가 기본이지만 전부는 아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안효건 기자 hg3to8@ekn.kr

25년전 ‘다우 4만 돌파’ 예측한 투자자…다음 목표는?

25년 전 미국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의 4만선 돌파를 예고했다가 조롱감이 됐던 월가의 한 투자자가 마침내 웃을 수 있게 됐다. 26일(현지시간)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뉴욕주에 사는 데이비드 엘리아스는 1999년 당시 자신의 저서 '다우 40,000 : 역사상 최대 강세장에서 이익을 얻기 위한 전략'을 통해 다우지수가 2016년까지 4만선에 이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우 지수는 그가 제시한 시점보다 8년이 지나서야 4만선을 돌파했지만 엘리아스는 “예측이 없는 것보다 늦은 것이 낫다"고 WSJ에 말했다. 다우 지수는 지난 16일 사상 처음으로 장중 4만선을 넘어섰고 다음날인 17일엔 40,003.59에 거래를 마감했다. 결과론적으로 엘리아스의 예측이 현실화됐지만 과거엔 비웃음과 조롱의 대상이었다. 저서가 출판된 다음해에 닷컴버블이 꺼지면서 다우지수가 2000년 1월부터 2001년 9월 사이에 8235.81로 30% 급락했다. 2009년엔 리먼 브라더스 파산 사태로 6547.05까지 내려앉았다. 아마존사이트에선 2009년 3월 7일 당시 “이 책은 쓸모가 많다"며 “바퀴벌레 잡을 때, 벽난로에 불을 피울 때 쓸 수 있다"는 후기가 달리기도 했다. 당시 낙관론자는 엘리아스 혼자만은 아니었다. 1999년에 제임스 글래스맨과 케빈 하셋은 '다우 36,000 : 향후 상승에서 이익을 얻기 위한 전략'이란 책을 출간했고 이 예측은 2021년에 실현됐다. 엘리아스의 저서에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인텔이 다우지수에 편입돼 지수 상승을 견인할 것이란 내용도 포함됐었는데 두 종목은 1999년에 모두 편입됐다. 저서는 또 미국 주식 수익률이 세계 다른 나라에 비해 더 높을 것이라고 강조했는데 역시 맞는 걸로 나타났다. 1998년 말부터 지금까지 다우지수는 325% 이상 올랐는데 같은 기간 닛케이 225 지수는 180%, Stoxx 유럽 600은 85%, 항셍지수는 90% 상승에 그쳤다. 그러나 남미가 향후 20년 동안 급속 성장할 것이란 전망은 빗나갔다. 멕시코, 베네수엘라, 브라질 등은 경기 침체 등에 빠졌다. 이런 가운데 엘리아스는 향후 10년 이내 다우 지수가 67,000까지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100% 확신한다"며 “인공지능(AI)이 그 이유 중 하나"라고 WSJ에 말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사우디, 아람코 주식 매각 추진…100억달러 추가 조달할 듯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가 국영 석유회사 아람코의 지분을 이르면 6월에 추가로 매각해 최대 100억달러(약 13조66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로이터통신은 익명의 소식통들을 인용, 사우디가 수십억 달러 규모의 주식 매각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르면 6월에 매각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매각은 완전 공개 매각으로 이루어지며, 이에 따라 매각된 주식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사우디 리야드 증시에 상장될 전망이다. 한 소식통은 이번 매각으로 약 100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부 매각 계획은 아직 준비 중이며, 변경될 수 있다. 매각이 이루어지면 중동지역 역대급 주식거래가 된다. 아람코는 이와 관련 “주식 매각에 대한 결정은 주주들의 문제이며 우리가 언급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아람코는 세계 최대 석유회사로, 사우디 정부가 지분을 대부분 보유하고 있다. 이번 지분 매각 이후에도 정부가 90% 이상 지분을 보유하게 된다. 앞서 씨티그룹, 골드만삭스, HSBC 등 대형 은행들이 이번 추가상장을 주관하기 위해 경쟁한다는 보도가 나온 바 있다. 아람코는 유가 하락과 판매량 감소로 1분기 수익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310억 달러의 배당금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이달 초에 밝혔다. 아람코는 지난 2019년 12월 일부 기업공개를 통해 전체 지분의 1.5%에 해당하는 주식을 공모, 총 294억달러(약 39조원)를 조달한 바 있다. 이후 아람코 주가는 32리얄에서 1년 전 최고치인 38.64리얄까지 올랐다가 지난주 23일 29.95리얄로 마감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채권왕’ 빌 그로스 “트럼프 당선, 채권시장에 악재…더 파괴적”

'채권왕'으로 불리는 빌 그로스가 오는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승리할 경우 채권시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예측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채권운용사 핌코의 공동창업자인 그로스는 트럼프 후보의 당선은 시장에서 자신을 괴롭히던 미국의 재정적자 증가 문제를 더욱 악화시킬 것이라며 이런 뜻을 밝혔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27일 보도했다. 그로스는 FT 인터뷰에서 조 바이든 후보가 수 조 달러의 적자 지출에 책임이 있다면서도 “트럼프의 프로그램들은 지속적인 감세와 더 지출이 많은 것들을 옹호하기 때문에 더 비관적(bearish)"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트럼프의 당선은 더욱 파괴적(disruptive)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미국의 재정적자가 급증하면서 자신을 유명하게 만든 채권 전략을 그만두게 됐다며 연간 2조 달러(2700조원)의 공급 증가는 시장에 어느 정도 압력을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미국 재정적자는 국내총생산(GDP)의 8.8%를 기록했는데, 이는 2022년 4.1%의 배 이상이다. 공화당 후보인 트럼프 전 대통령은 대부분의 전국 여론조사는 물론 선거의 승패를 결정할 가능성이 큰 주요 경합주 대상의 여론조사에서도 민주당 후보인 바이든을 앞서고 있다. 최근에는 공화당 경선에서 마지막까지 경쟁하다 지난 3월 초 사퇴한 니키 헤일리 전 유엔 대사가 트럼프 지지를 선언하기도 했다. 또 세계 최대 사모펀드 운용사 블랙스톤의 창업자 스티븐 슈워츠먼 회장도 지난 24일 성명을 통해 트럼프 지지를 선언하며 트럼프의 선거운동을 위한 기금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오랜 기간 공화당의 주요 자금줄인 슈워츠먼 회장은 “대부분의 미국인처럼 우리 경제와 이민, 외교 정책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점이 걱정된다"는 이유를 들었다. 슈워츠먼은 '새로운 세대의 지도자'를 요구하면서 공화당 경선 중에는 크리스 크리스티 전 뉴저지 주지사 측에 기부하면서 지지 뜻을 밝혔다. 그러나 크리스티의 하차 뒤 최근 수개월간 트럼프 지지 여부에 대해 입을 다물어왔다. 그로스의 이번 발언은 바이든보다 경제와 금융 시장을 더 잘 관리할 것이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주장을 훼손했다고 FT는 전했다. 트럼프의 주요 경제 공약 중 하나는 2017년의 세금 감면을 영구적으로 하겠다는 것인데, 이에 대해 초당파 비영리 기구 '책임 있는 연방예산위원회'(CRFB)는 향후 10년 동안 4조 달러(5400조 원)의 세수가 줄 것으로 추정한다. 이밖에 그로스는 이번 인터뷰에서 투자자들은 S&P 500 지수의 지난해 24%의 수익률이 무한정 반복하기를 희망하기보다는 기대감을 낮춰야 한다며 미국 증시에 대해 상대적으로 비관적으로 봤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10년 전 시진핑의 한 마디에…“중국 ‘전기차 굴기’ 꿈 실현됐다”

중국의 '전기차 굴기(崛起)'에 대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꿈이 10년 만에 실현됐다는 진단이 나왔다. 연합뉴스가 인용한 27일 블룸버그통신 보도에 따르면 시 주석은 10년 전인 2014년 당시 주요 자동차 제조사인 상하이자동차(上汽·SAIC)를 방문해 전기차 산업과 관련해 중요한 연설을 했다. 시 주석은 “자동차 강국이 되는 길은 신에너지 차(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포함) 개발에 있다"며 “이 분야에서 선도적인 출발을 하거나 우위를 점하는 것이 전 세계적인 경쟁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는 중국이 전기차 산업을 장악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 중심축이 되는 연설이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2014년에 중국은 약 7만5000대의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를 판매했으며, 약 53만3000대의 자동차를 수출했다. 당시 중국 시장은 폭스바겐과 제너럴모터스(GM) 등 해외 업체가 장악하고 있었다. 이들은 1980년대와 1990년대에 중국 현지 업체들과 합작 형식으로 진출이 허용됐고, 이는 중국의 자동차 국가로의 변신에 도움이 됐다. 또 중국은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이 분야를 선도하기 위해 연료 효율성이 뛰어난 대체 에너지 차량에 대거 투자했다. 이후 시 주석은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기존의 서방 업체는 물론 아시아 자동차 강국인 일본을 뛰어넘겠다는 의지를 과시하기도 했다. 2024년 오늘날, 중국은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이 됐으며 지난해에 950만 대가 인도되는 등 다른 어느 나라보다 더 많은 전기차를 판매했다. 또한 배터리 공급망의 대부분을 통제한다. 중국 전기차 업체 비야디(BYD)는 폭스바겐을 제치고 중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브랜드가 됐으며, 지난해 4분기에는 미국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 최대 전기차 생산업체로 부상했다. 중국은 또한 414만 대를 해외에 수출하면서 일본을 제치고 최대 자동차 수출국이 됐다. 이들 중 155만 대가 전기차 또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다. 그러나 이처럼 두드러진 성과는 미국과 유럽연합(EU)을 불편하게 하면서 서방과의 긴장을 가중하고 있기도 하다. 중국 업체들은 치열한 자국 내 가격 전쟁과 성장 둔화로 인해 외국 수요처를 찾아 나섰고, 특히 EU와 미국으로부터 과잉 생산 능력을 수출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으며 엄청난 관세 등 무역 장벽에 직면하고 있다. 이들 이외에도 브라질은 최근 수입 전기차에 대한 세금 감면을 철회했으며, 심지어 가장 강력한 동맹으로 현재 최대 수요처인 러시아도 자국 내 생산을 중국 업체들에 요청했다. 사방에서 계속되는 압박에 EU 주재 중국상공회의소가 최근 대형 엔진 장착 차에 대한 수입 관세를 15%에서 25%로 인상할 수 있다고 말하는 등 중국도 대응을 경고했다. EU는 다음 달 5일까지 중국 전기차 수출업체에 보조금에 대한 예비 조사 결과와 관세 부과 여부를 통보할 예정이다. 지난 24일 시 주석 방문 1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에서, 상하이자동차 관계자들은 시 주석의 지시를 잘 기억하고 있으며 스마트 운전과 커넥티드 카와 같은 기술에 대해 꾸준히 혁신해 왔다고 말했다. 상하이자동차가 투자한 배터리 스타트업 SAIC 칭타오 뉴 에너지 테크놀로지의 경영진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며 안주하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블룸버그는 향후 10년 안에 많은 일이 일어날 수 있다면서도, 상하이자동차가 지난 10년간 연구개발(R&D)에 약 1500억 위안(28조2000억원)을 투자한 만큼 무역전쟁에도 불구하고 2034년 전망은 밝아 보인다고 전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태양광·전기차 장악한 중국...‘청정수소 세계 1위’도 차지할까

글로벌 태양광, 전기차 등의 시장을 장악한 중국이 청정수소 분야에서도 세계 1위 자리를 차지할지 관심이 쏠린다. 그러나 청정수소만큼은 2030년까지 미국과 유럽 등이 중국을 제치고 시장 강자로 급부상할 것으로 분석됐다. 27일 블룸버그 산하 에너지조사기관 블룸버그NEF(BNEF)가 발표한 '2024 수소 공급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청정수소 공급이 올해 50만톤에서 2030년까지 30배 가량 증가한 1640만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또 1640만톤 중 960만톤은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 전기를 이용해 수전해 방식으로 생산된 '그린수소'가 차지할 것으로 예측됐다. 나머지 680만톤의 경우 '그레이수소'지만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탄소를 포집한 '블루수소'가 차지할 것으로 BNEF는 예상했다. 그레이수소는 화석연료를 화학적 방법으로 변형해 생산된다. 탄소 배출 감축이라는 시대적 대세 속에서 일반적으로 그린수소, 블루수소 등이 청정수소의 범주로 인정받는다. 이런 가운데 2030년 글로벌 청정수소 시장에서 미국이 37%의 생산 비중을 차지해 세계 최대 청정수소 생산국으로 거듭날 것으로 BNEF는 전망했다. 세액공제, 보조금 등 정부 지원책에 힘입어 가장 큰 규모의 블루수소 프로젝트를 보유하게 될 것이란 설명이다. 미국 다음으로 유럽과 중국이 글로벌 청정수소 생산의 각각 24%, 19% 차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미국, 유럽, 중국이 세계 청정수소 생산량의 80%를 차지할 것이란 셈이다. 유럽에선 영국, 네덜란드, 스페인, 포르투갈이 핵심 생산국으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됐다. 이같은 전망에 힘입어 그린수소 생산의 핵심장비인 전해조(전기를 활용해 물에서 수소와 산소를 분해하는 장비)의 글로벌 규모가 2030년말까지 95기가와트(GW)에 이르게 될 것이라고 BNEF는 내다봤다. 이는 지금까지 최종투자결정(FID)을 받은 규모의 약 10배 수준이다. 하지만 이중 약 58GW 규모의 전해조는 정책주도로 성장될 것으로 예측돼 불확실성이 따를 수 있다고 BNEF는 짚었다. 특히 오는 11월 미국 대선결과에 따라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이 영향을 받으면 전해조 육성 정책 등이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BNEF는 전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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