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한 달도 안남은 IRA 보조금…美, ‘전기차 불모지’로 전락하나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전기차 보조금 종료 시점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았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 7월 발효한 대규모 감세법(OBBBA)에 따라 전기차 구매시 제공됐던 최대 7500달러의 세액 공제 혜택이 오는 30일까지 적용되고 10월부터 폐지된다. 예정보다 7년 앞당겨진 것으로, 업계에서는 미국 전기차 시장이 장기적으로 위축되고 주도권이 중국과 유럽에 넘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9일 워싱턴포스트(WP), 블룸버그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최근 두 달간 미국 전기차 판매는 기록적인 수준을 보였다. 지난 7월 미국 전기차 판매량은 13만82대로 전월 대비 26.4%, 전년 동월 대비 19.7% 증가해 월간 기준 역대 두 번째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지난달에는 전체 신차 판매 중 전기차 비중이 12%에 이르러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WP는 전했다. 전기차 판매 가격도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콕스 오토모티브에 따르면 지난 7월 전기차 신차 평균 판매가격은 5만5689달러로 전월 대비 2.2% 하락했다. 이에 내연기관차와 가격 격차는 7611달러로 좁혀져 지난해 12월 이후 최소 수준을 보였다. 미국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 폐지를 앞두고 판매 호조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콕스 오토모티브의 스테파니 발데즈 스트리트 업계 인사이트 부문 이사는 “판매 모멘텀이 9월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로이터통신에 말했다. 문제는 다음달부터 미국 전기차 시장이 급격히 냉각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주요 기관들은 이에 발맞춰 미국 전기차 시장에 대한 전망치를 줄줄이 하향 조정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오토퍼시픽은 2029년 미국 전기차 판매 비중을 12%로 예상했다. 불과 1년 전까지만 해도 이 비중을 25%로 전망했으나 이번에 절반 이상 낮춘 것이다. 글로벌 컨설팅 업체 언스트앤영(EY)도 8일(현지시간) 보고서를 발표해 전기차가 미국 전체 자동차 판매의 절반을 차지하는 시점을 2039년으로 제시했는데 이는 기존 전망보다 5년 늦춘 것이다. EY는 또 전기차 판매 비중이 지난해 8.1%에서 2029년 11%까지 소폭 상승하는 데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전기차 가격이 내연기관차보다 여전히 비싸고 충전 인프라도 부족한 상황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보조금 폐지 정책까지 겹치면서 소비자들의 전기차 외면이 심화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시장조사업체 JD파워의 타이슨 조미니 데이터 분석 부회장은 “이미 극도로 낮은 전기차 판매 마진이 관세 여파로 더욱 악화할 것"이라며 전기차와 부품은 수입에 크게 의존한다고 WP에 말했다. 리서치 업체 아이시카즈(iSeeCars)는 전기차의 시장 점유율이 내년부터 2028년까지 4%로 절반 가까이 축소될 수 있다는 암울한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이를 두고 블룸버그는 “업계의 이같은 전망은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이 미국을 전기차 후발주자로 전락시키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 당시부터 '전기차 의무화 폐지'를 공약했으며, 취임 후 자동차 배출가스 및 연비 규제 철회를 지시했다. 또 핵심 국정 과제인 감세법에는 전기차 세액 공제 축소, 기업평균연비제 위반 시 부과되던 벌금 폐지 등이 포함됐다. 이에 따라 전임 조 바이든 행정부의 친환경 기조에 발맞췄던 미국의 3대 자동차 업체들도 최근 들어 내연기관차 생산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수정했다. 제너럴모터스(GM)는 지난 4일 성명을 내고 “예상되는 전기차 시장 성장 및 수요 둔화에 맞춰 GM은 전략적으로 자동차 생산 전략을 조정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짐 팔리 포드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전기차에 대한 지출을 상당히 줄이고 내연기관차에 집중하겠다고 언급했다. 스텔란티스는 램(RAM)의 경량 픽업에 탄소 배출이 많은 헤미 V8엔진을 다시 탑재했다. 폴 야콥슨 GM 최고재무책임자(CFO)는 JP모건 콘퍼런스에 참석해 “향후 4~5년 동안 전기차 소매업체나 전기차 판매자가 줄어들지 않는다면 놀랄 것"이라고 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전기차 후퇴 정책은 기후변화 대응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WP는 “이같은 변화로 도로에 800만대 이상의 내연기관차가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차량 대신 새로 추가될 수 있다"며 “이에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2005년 수준 대비 61% 이상 감축하겠다는 목표 달성이 더 멀어졌다"고 지적했다. 이와 동시에 강력한 환경 규제와 적극적인 보조금 정책을 시행하는 중국과 유럽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EY는 중국의 전기차 시장 점율이 2033년 절반을 넘어서고 2039년에는 전기차 판매 비중이 70%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했다. 유럽도 2032년 전후로 전기차 판매 비중이 절반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됐다. 한편, 미국 전기차 시장이 최근 급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제조업체 테슬라는 부진을 겪고 있다. 콕스오토모티브에 따르면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의 점유율이 6월 48.7%에서 7월 42%로 급감했고 지난달엔 38%로 추락했다. 테슬라 점유율이 40%를 밑돌은 적은 2017년 10월 이후 처음이다. 반면 현대차, 기아, 도요타자동차, 혼다 등은 7월 전기차 판매가 60~120% 급증해 점유율을 확대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미니 라부부’ 인기 벌써 시들?…팝마트 주가 고점 대비 14% 추락

캐릭터 인형 '라부부' 등으로 유명한 중국 완구업체 팝마트의 주가가 고점대비 14% 가까이 추락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8일 홍콩 증시에서 팝마트 주가는 전장 대비 7.11% 하락한 287.60 홍콩 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한때 장중 8.9% 급락해 5개월 만에 최대 낙폭을 보였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팝마트 주가는 휴대폰에 달 수 있는 '미니 라부부'가 곧 출시될 것이란 기대감에 힘입어 지난달 26일엔 335.40 홍콩 달러로 사상 최고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주가 하락세가 이날까지 이어지면서 고점 대비 14% 가량 빠진 상황이다. 최근 출시된 미니 라부부를 포함해 라부부 캐릭터 인형의 전반적인 수요가 둔화되면서 팝마트의 향후 전망에 대한 우려가 고조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블룸버그는 중고 피규어 거래 플랫폼 첸다오 자료를 인용해 3세대 라부부 인형 가격이 지난 3일간 4% 넘게 하락했다고 전했다. 또 알리바바의 시안유 중고거래 플랫폼에선 지난주에만 미니 라부부 평균 가격이 6위안(약 1169원) 하락한 105위안(약 2만원)을 기록했다. 이와 관련 모닝스타의 제프 장 애널리스트는 “라부부와 같은 제품의 경우 일부 시리즈에 대한 재입고 및 수요 감소로 중고 거래 시장에서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며 “새로 출시된 제품들의 품질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따. 이는 경영진이 시의적절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팝마트 주가가 이날 홍콩 증시의 주요 지수에 편입된 이후 차익실현 매도세가 나온 것도 이날 주가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팝마트 주가는 이날 '항셍 지수'와 '항셍 차이나 엔터프라이즈 지수' 두 곳에 편입됐다. 이런 약세 심리를 반영하듯, 팝마트 주가에 대한 공매도 거래량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美, 삼성전자·SK하이닉스 ‘VEU 대안’ 제시…‘조건부 허가’ 검토

미국 정부가 삼성전자와 SK하니익스의 중국내 공장에 미국산 반도체 장비 공급을 연간 단위로 승인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8일 보도했다.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들은 미 상무부가 중국 내 한국 반도체공장에 대해 장비 수출을 매년 승인해주는 방식으로 반출을 허용하고 이는 '검증된 최종 사용자'(VEU)를 대체하는 방안이라고 한국 정부에 제안했다고 블룸버그에 말했다. 앞서 미 상무부는 VEU 명단에서 중국 법인인 '인텔반도체 유한공사'(다롄 소재)와 '삼성 반도체 유한공사', 'SK하이닉스 반도체 유한공사' 등 3곳을 제외할 것이라고 지난달 공지한 바 있다. VEU는 별도의 허가 절차나 기간 제한 없이 미국산 장비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예외적 지위다. 이에 따라 한국 반도체 업체의 경우 삼성전자의 중국 시안 낸드 공장과 SK하이닉스의 중국 우시 D램 공장이 내년 1월부터 미국산 반도체 제조 장비를 들여올 경우 매 건마다 허가를 받아야 하게 됐다. 이를 계기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중국 공장 운영이 어려워질 것이란 우려도 제기됐다. 그러나 소식통들은 “트럼프 팀의 새 제안은 삼성과 SK가 필요한 장비와 부품에 대해 1년 치 물량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사전에 승인을 받는 방식"이라고 전했다. 중국 내 한국 공장에서의 장비 반입을 더 면밀히 관리함과 동시에 글로벌 공급망 차질을 피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블룸버그는 “새 방식으로 복잡해지긴 하지만 한국 반도체 기업들이 중국 공장을 계속 가동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고 평가했다. 미국 정부의 이같은 제안은 한국 업계 및 정부 관계자들에게 중국 내 운영을 이어갈 수 있다는 점에서 안도감을 주었지만 추가적인 부담에 좌절감도 안겨줬다고 소식통은 말했다. 이에 대한 논의는 진행 중이며 최종 결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미국 정부의 이같은 제안이 한국에게 최선의 결과일 수 있다고 블룸버그는 짚었다. 미국산 반도체 제조 장비를 중국에 공급할 때 매 건마다 허가를 받는 것보다 연간 단위로 승인을 받는 것이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기업들은 12개월 동안 언제든지 고장날 수 있는 생산 장비 수리에 필요한 부품을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렵다. 이에 초기 승인 신청에 포함되지 않은 부품을 긴급하게 들여와야 할 경우 미국 정부가 신속하게 승인해주지 못해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에 대해 미 관계자는 필요시 신속하게 허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며 업계의 이려한 우려를 일축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트럼프 反이민 정책, 美 경제에 오히려 ‘독(毒)’?

미국 내 불법 체류자를 단속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반(反)이민 정책이 오히려 미국 경제에 역풍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8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중남미 출신의 히스패닉계와 아시아계 중심으로 미국에서 소비 위축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히스패닉은 미국에 거주하는 스페인어 사용권 출신 이민자로 현재 미국 인구의 약 20%를 차지한다. 그러나 리서치 업체 뉴머레이터의 자료를 보면 지난 6월까지 히스패닉 가구의 소비는 전년 동월대비 0.76% 증가하는 데 그쳐 사실상 정체 상태를 보였고, 아시아 가구 역시 증가폭이 0.51%에 그쳤다. 반면 백인과 흑인 가구의 소비는 각각 3.3%, 2.5% 늘어나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히스패닉계는 코로나19 팬데믹 회복기에 소비의 주역으로 꼽혔으나 최근 몇 년간 인플레이션과 노동 시장 냉각으로 지출이 위축되기 시작했다. 여기에 트럼프 행정부의 불법 이민자 단속이 겹치면서 합법적 체류 신분을 가진 히스패닉 소비자들까지 영향을 받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미국 내 불법 이민자들의 상당수가 중남미 출신인 만큼 시민권이나 영주권을 보유한 체류자들도 단속을 피하려 조심스러운 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아시아 가구의 소비 둔화 역시 같은 맥락에서 해석된다. 이와 관련, 비영리 단체인 라티노 도너 콜라보레이티브의 아나 발데스 대표는 “우리는 파티와 모임을 덜 하고, 배달 서비스를 더 많이 이용하면서 소비를 줄이고 있다"면서 합법적으로 체류 자격을 가진 소비자들도 영향을 받고 있다고 블룸버그에 말했다. 미국 기업들도 히스패닉계 소비 위축으로 인한 영향을 받고 있다. 유명한 미국 맥주 브랜드 '코로나', '모델로' 등을 제조하는 컨스털레이션 브랜즈의 빌 뉴랜즈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실적발표 콘퍼런스에서 “그들의 소비 행동이 바뀌었다"며 최근 몇 달간 히스패닉 소비자들의 고급 맥주 소비 감소세가 두드러져 사업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히스패닉 소비자는 이 회사 맥주 매출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핵심 고객층이다. 한식 바비큐 체인 'GEN 레스토랑 그룹'은 캘리포니아·텍사스·네바다주 등 히스패닉 고객과 직원이 많은 지역에서 이민 단속의 영향을 체감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의류 할인 백화점인 '로스 드레스 포 레스' 측은 히스패닉 소비자가 많은 지역에서 수익성이 저조하다고 전했다. 뉴저지주에서 스페인식 음식점을 운영하는 엔젤 레스톤은 이민자 단속에 대한 공포감으로 올해 수요가 증발했다고 호소했다. 전문가들은 대규모 불법 이민자 추방이 현실화될 경우 미국 경제 전반에 충격이 불가피하다고 경고한다. 싱크탱크 베이 지역 의회경제연구소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불법 체류 이민자가 모두 추방될 경우 캘리포니아주 국내총생산(GDP)에서 최대 2780억달러가 증발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지난해 캘리포니아의 GDP는 4조1000억달러로, 경제 규모만 봤을 때 미국·중국·독일에 이어 세계 4위다. 일본은 4조100억달러로 5위를 차지했다. 애비 레이즈 리서치 책임은 “이민자들은 우리 경제를 지탱하고 있는 노동자들"이라고 강조했다. 비영리단체 미국이민위원회는 미국 조지아주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한국인 300여 명이 이민 당국에 체포된 것과 관련해 최근 성명을 내고 “가뜩이나 불안정한 경제 상황 속에서 출근을 꺼리는 근로자들이 더 늘어나 노동력 부족이 심화되고 기업들이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도 이에 대해 “미국 행정부 단속이 아시아계 등 외자 기업 공장도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줬다"며 “일본을 포함해 미국에 거점을 둔 외국 기업에서 경계감이 강해질 듯하다"고 관측했다. 또 “트럼프 행정부 단속 강화는 미국 내 경제 활동에 이미 영향을 주고 있다"며 “불법 이민자 대규모 단속으로 히스패닉 노동자와 소비자가 위축돼 그들의 경제 활동이 축소되고 있다"고 짚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트럼프 “합법적 입국 가능하게”…韓 기업들 ‘비자 문제’ 해결될까

미국 조지아주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션 합작 배터리 공장에서 300여 명의 한국인 노동자가 미 이민당국에 구금된 사태와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번 일로 한국과의 관계가 나빠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취업 및 노동 비자 발급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 이번 사태로 위축된 한국 기업들의 대미(對美) 투자 심리가 회복될지 주목된다. ABC뉴스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US오픈 테니스대회 남자 결승전을 관람하고 워싱턴DC에 돌아온 뒤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이번 사태로 인해 한미 관계가 긴장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 우리는 한국과 매우 좋은 관계를 갖고 있다"며 “정말 좋은 관계다, 알다시피 우리는 (한국과) 방금 무역 협상을 체결했다"고 답했다. 그는 한국 측과 이 문제를 논의하겠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배터리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이 미국에 없다면 우리가 그들(미국인들)을 도와야 하며, 일부 인력을 (미국에) 불러들여 배터리 제조든 컴퓨터 제조든 반도체 공장 건설이든 복잡한 작업을 하도록 훈련시키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에게는 더는 갖고 있지 않은 산업이 많아 우리 인력을 훈련시켜야 한다"며 “인력을 양성하는 방법은 해당 분야에 능숙한 사람을 불러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일정 기간 머물게 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들(현대차·LG 합작사 근로자들)은 불법으로 있었기 때문에 미 이민세관단속국(ICE)은 올바른 일을 했다"며 “그러나 전문가를 데려와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훈련을 받고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같이 말한 이후 자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서도 외국 기업 인력의 비자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공언했다. 그는 “조지아주 현대 배터리 공장에 대한 이민 단속 작전 이후, 우리나라 이민법을 존중해줄 것을 미국에 투자하는 모든 외국 기업들에게 촉구한다"고 적었다. 이어 “당신들의 투자를 환영하며 훌륭한 기술적 재능을 가진 매우 똑똑한 인재를 합법적으로 데려와 세계적 수준의 제품을 생산하는 것을 권장한다"며 “우리는 그렇게 하도록 그것(인재를 데려오는 일)을 신속하고 합법적으로 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당신이 미국인 노동자를 고용하고 훈련시키는 것"이라며 “우리 모두 함께 우리나라를 생산적으로 만드는 것뿐 아니라 그 어느 때보다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술자·근로자들의 체류 신분 문제를 풀지 않으면 한국뿐 아니라 다른 외국 기업들의 대미 투자를 독려하기 어렵다는 점을 트럼프 행정부가 인정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사태를 통해 해외 기업들의 대미 투자가 위축되고 미국 내 인력이 부족하다는 점이 드러나면서 트럼프 행정부가 비자 정책에 변화를 줄지 주목된다. 국내 기업들은 미국이 대미 투자를 요구하면서도 미국 내 취업 및 노동이 가능한 비자 발급이 어려웠다는 점에 불만을 제기해왔다. 이에 미 이민 당국에 적발된 현대차·LG에너지솔루션 합작공장 근로자들을 포함해 대부분의 한국 근로자들은 전자여행허가(ESTA)나 단기 상용(B-1)·관강(B-2)비자를 통해 미국에 입국하는 길을 택했다. 전문직 취업 비자(H-1B)나 주재원 비자(L1·E2) 등을 발급 받기엔 제한이 많이 따르기 때문이다. 특히 쿼터제인 H-1B 비자는 발급까지 1년 이상 소요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미국 정부의 유례없는 불법 체류자 단속으로 300명이 넘는 한국인 근로자가 구금된 초유의 사태가 일어나자 대기업들은 미국 출장을 전면 중단했다. 삼성전자는 ESTA를 활용해 미국으로 출장가면 2주 안에 돌아라고 공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출장을 중단함과 동시에 현지 직원들의 귀국을 권고했다. 다른 기업들 역시 미국 체류 직원들의 비자 상태를 점검하고 있다. 현재 국내 기업이 미국에서 신설·증설 중인 공장은 최소 22곳으로 알려졌다. 한편, 미 이민 당국은 이번 현대차-LG에너지솔루션 사태와 같은 단속을 앞으로 더 많이 보게 될 것이고 예고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국경 차르'로 불리는 톰 호먼 국경 안보 총괄 책임자는 이날 미 CNN과 인터뷰에서 이번 사태와 유사한 대규모 이민자 단속이 더 있을 것이냐는 질문에 “짧게 말하면 그렇다. 우리는 더 많은 현장 단속 작전을 펼칠 것"이라고 답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美 8월 고용 쇼크…9월 ‘빅컷’ 전망 부활했다

미국 8월 비농업 신규 고용이 크게 꺾이자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이달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이 기정사실화하는 가운데 '빅컷'(0.5%포인트 금리 인하) 기대감마저 되살아나고 있다. 7일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현재 연방기금금리(FFR) 선물시장은 연준이 오는 16∼17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현재 4.25~4.5%에서 0.25%포인트 인하할 확률을 89.0%로 반영하고 있다. 금리가 동결될 확률은 '제로'(0)로 반영했다. 50bp(1bp=0.01%포인트) 인하 확률 또한 11%로 나타나고 있다. 8월 고용보고서가 발표되기 전까지만 해도 빅컷 가능성은 시장에 반영되지 않다. 앞서 미 노동부는 8월 미국의 비농업 일자리가 전월 대비 2만2000명 증가했다고 지난 5일 발표했다. 이는 다우존스가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7만5000명)를 크게 밑돈 수치다. 8월 실업률은 4.3%를 기록해 전문가 예상치(4.3%)와 부합했다. 시간당 평균임금 상승률은 전월 대비 0.3%, 전년 동월 대비 3.7.0%로 각각 상승해 시장 전망(0.3%·3.7%)과 비슷했다. 아울러 7월 신규 고용은 7만9000명으로 6000명 상향 조정된 반면 6월 수치는 2만7000명 증가에서 1만3000명 감소로 하향됐다. 이에 따라 6월 고용은 2020년 12월 이후 처음으로 감소세를 보였다. 6∼7월 신규 고용이 부진했던 데 이어 8월 들어서도 고용 증가 폭이 2만명 초반대에 머문 것은 미국의 고용 사정이 지속해서 냉각되고 있음을 가리킨다. KPMG의 다이앤 스웡크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25bp 인하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며 “8월 고용 보고서는 노동 시장의 균열이 점점 더 커지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음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다만 연준이 실제 빅컷에 나설지 장담하기엔 시기상조라는 의견도 나온다. 미국 인플레이션이 잡히지 않고 있어서다. 연준으로선 최대 고용과 물가 안정이라는 이중책무의 균형을 생각할 수밖에 없다. 오스탄 굴스비 미국 시카고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블룸버그TV 인터뷰에서 “인플레이션 수치가 더 낮을수록 노동 시장에 집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이달부터 12월까지 총 세 차례에 걸쳐 금리를 25bp씩 인하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 페드워치에 따르면 올 연말까지 기준금리가 3.50~3.75%로 인하될 가능성이 65%에 달한다. 모건스탠리의 마이클 가펜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이것(8월 고용보고서)만으로 9월 빅컷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연준이 매 FOMC 회의당 25bp씩 인하해야 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올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8월 비농업 보고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에리카 맥엔타퍼 노동통계국장을 전격 경질한 이후 나온 첫 번째 보고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1일 미국의 고용 상황이 최근 3개월 사이에 상당히 악화했음을 보여주는 통계치를 발표하자 해당 통계가 조작됐다며 전임 행정부가 임명했던 맥엔타퍼 국장을 해임하고 보수 성향 싱크탱크인 헤리티지 재단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E. J. 앤토니를 후임 국장으로 지명했다. 현재 노동통계국장은 빌 비아트로우스키 부국장이 대행을 맡고 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LG엔솔 “임직원 47명·협력사 250여명 구금…석방 노력중”

미국 조지아주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HL-GA 배터리회사) 건설 현장에서 벌어진 불법체류자 단속에서 구금된 인원이 자사와 협력사를 합쳐 약 300명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6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구금 인원 중 LG에너지솔루션 소속은 47명(한국 국적 46명·인도네시아 국적 1명)이고, HL-GA 베터리회사 관련 설비 협력사 소속 인원은 250여명으로 파악됐다고 밝혔. 협력사 소속 인원은 대부분 한국인으로, 정확한 인원 및 국적은 아직 확인 중이다. 내년 완공을 앞두고 공장 내 전력 설비 설치 등 막바지 작업을 위해 현장에 투입된 인력들이 다수인 것으로 알려졌다. LG에너지솔루션은 “구금자의 빠른 구금 해제를 위해 전방위적 노력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비상연락망을 통해 가족들에게 정기 복용 약품 등을 파악해, 필요 의약품이 구금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국 정부 및 관련 당국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구금자와의 면회도 추진 중으로, 통신 및 연락이 가능하도록 요청하기로 했다. 김기수 최고인사책임자(CHO)가 오는 7일 오전 미국으로 출장해 현장에서 대응할 계획이다. 임직원들에 대해선 고객 미팅 등을 제외한 미국 출장은 전면 중단하고, 현재 출장자는 업무 현황 등을 고려해 즉시 귀국하거나 숙소에서 대기하도록 지침을 내렸다. LG에너지솔루션은 “모든 이들의 신속하고 안전한 복귀 등 조속한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날 미국 이민세관단속국(ICE)과 국토안보수사국, 마약단속국(DEA), 조지아주 순찰대 등은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대대적인 불법체류자 단속을 벌여 475명을 체포했다. 정부는 이날 이번 사건에 대한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 조현 외교부 장관은 이번 사건으로 475명이 구금됐고 이 중 우리 국민이 300명이 넘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매우 우려가 크고 국민들이 체포된 데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필요 시 직접 미국을 방문해 미 정부와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현대차 미국법인은 5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현대차는 법을 준수하지 않는 이에게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한다"며 “미국 제조업에 투자하고 수천 개의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는 과정에서 미국 법률을 철저히 준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구금 인원 중 현대차에 직접 고용된 임직원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지성 기자 jjs@ekn.kr

미국에 오라더니 韓 근로자 체포…트럼프 “할 일 한 것”

미국 당국이 조지아주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현장에서 대대적 이민 단속에 나서자 한국 국민이 대규모 체포된 것으로 확인됐다. 5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미 국토안보수사국(HSI)은 전날 조지아주의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의 합작 배터리공장인 'HL-GA 배터리회사' 공사 현장에서 대규모 단속을 벌여 475명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이중 한국인은 약 300명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체포된 직원 상당수는 조지아주 폭스턴의 이민자 수용시설에 구금됐다. 당국은 이번 단속이 “단일 현장에서 이뤄진 최대 규모 단속"이라면서 통상적으로 이뤄지는 이민 단속이 아니라 장기 내사를 거친 단속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스티븐 슈랭크 조지아·앨라배마주 담당 HIS 특별수사관은 체포된 475명에 대해 “이 중 일부는 미국 국경을 불법으로 넘었고, 일부는 비자 면제 프로그램을 통해 입국했으나 취업은 금지된 상태였으며, 다른 일부는 비자가 있었지만 체류 기간을 초과한 경우였다"고 설명했다. 여기서 '미국 국경을 불법으로 넘은 사람들'은 주로 중남미 등에서 불법 입국한 제3국 국적 근로자를 칭하는 것으로 보인다. 체포된 한국인들의 경우 B1, B2와 같은 단기 방문 비자나 ESTA(전자여행허가제)로 미국에 입국해 법률상 금지된 근로 행위를 한 경우로 추정된다. 미국 내 근로가 가능한 합법적인 비자 없이 ESTA 등을 통해 근무했다면 불법에 해당한다. 현장에서 체포된 직원들의 소속 회사는 현대차 등 본사뿐 아니라 하청업체와, 그 하청업체의 하청업체 등으로 다양했다고 미 당국은 밝혔다. 하청업체 직원들 가운데 제3국 소속 불법체류자 등이 일부 포함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대해 현대차 미국 법인 마이클 스튜어는 “구금된 사람들 중 누구도 현대차가 직접 고용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한국 관계자들과 상황을 파악해 직원들과 파트너들의 안전과 신속한 석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 외교부는 미국 당국의 한국 기업 공장 단속에 대해 우리 국민의 권익이 부당하게 침해돼선 안 된다며 유감을 표하고, 체포된 이들에 대한 영사 지원에 나선 상태다.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번 급습이 미국의 긴밀한 동맹이자 주요 교역 상대인 한국을 흔들었다"고 지적했다. 뉴욕타임스(NYT)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민 단속의 일환인 이번 작전은 한국에 외교적 경고음을 불러일으켰다"고 보도했다. 이번 단속은 불법 이민자를 단속하겠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핵심 정책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과정에서 이민자들이 미국 국민들의 일자리를 빼앗는다고 주장하며 불법 이민 단속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고, 실제 재집권에 성공한 뒤에 대대적인 불법 이민 단속 작전을 벌여왔다. 최근 뉴욕에서 식품 가공 공장에서 직원 40명 이상이 구금됐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다만 미 당국이 자국 내 대규모 투자에 나선 해외 기업을 상대로 이 같이 대대적인 이민 단속을 실시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한국의 경우 미국과 무역협상에서 3500억달러의 대미 투자를 약속했고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다음주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리는 '오토모티브 뉴스 콩그레스'에 참석할 예정인 와중에 이같은 이민 단속이 실행된 것이다. 현대차그룹은 4년 동안 미국에 260억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제조업 부활을 약속한 트럼프 대통령은 또 관세로 위협하며 기업들의 미국 공장 구축을 촉구하고 있다. 내년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미국 우선주의'를 강조하는 친트럼프 정치인이 이번 단속의 단초를 제공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하원의원에 도전하고 있는 조지아주의 공화당 정치인 토리 브래넘은 미국 잡지 롤링스톤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불법체류 노동자가 일하고 있다는 소문을 듣고 이민 단속 당국에 제보했다고 밝혔다. 일각에선 미국에 투자하는 해외 기업에 미국인 고용을 최대한 압박하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슈랭크 수사관은 “이번 단속은 조지아 주민과 미국인들의 일자리를 보호하고 법을 준수하는 기업에게 공정한 경쟁의 장을 보장하며, 경제의 완결성을 지키고 노동자들이 착취당하지 않도록 보하하려는 우리의 노력을 보여준다"고 밝혀 단속 목적 중 하나가 '자국민 일자리 보호'임을 시사했다. 다만 트럼프 행정부의 불법이민자 단속으로 제조업 부활을 노리는 트럼프 대통령의 구상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전기차 배터리 등의 공장들은 첨단 기술과 고도의 정밀성이 요구되는데 현지에서 당장 고용할 수 있는 숙련된 노동자가 별로 없기 때문이다. 블룸버그는 미국 정부의 이민자 단속이 확대되면서 수천억 달러 규모의 경제적 생산이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난 그 사건에 대해 (이민단속 당국의) 기자회견 직전에야 들었다"며 “내 생각에는 그들은 불법 체류자(illegal aliens)였고 이민세관단속국(ICE)은 자기 할 일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조금 전에 있었던 그 사건에 대해 아는 것이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번에 수색 대상이 된 현대차그룹이 앞서 미국에 대규모 투자 계획을 밝힌 것과 관련해선 “그들은 우리나라에서 자동차나 물건들을 팔 권리가 있다. 아시다시피 이것은 일방적인 거래(one-sided deal)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민 단속과 제조업 활성화라는 정책 목표가 충돌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우리는 다른 나라와 잘 지내기를 원하고, 훌륭하고 안정적인 노동력을 원한다"고 답했다. 이어 “거기에서 일하는 불법 체류자들이 많이 있었다"며 “그들(이민 당국)은 그들의 일을 하고 있다. 해야 할 일을 한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들(불법 체류자)은 바이든 정부 때 넘어온 사람들이다. 불법으로 우리나라에 입국한 것"이라며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일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미 8월 고용보고서 2만2000명↑·실업률 4.3%…나스닥 선물 상승

미국 8월 비농업 일자리 증가폭이 전문가 예상치를 크게 밑돌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스닥 선물을 포함한 뉴욕증시 선물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5일(현지시간) 미 노동부 발표에 따르면 8월 미국의 비농업 일자리가 전월 대비 2만2000명 늘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다우존스가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7만5000명)를 대 하회한 수치다. 8월 실업률은 4.3%를 기록해 전문가 예상치(4.3%)와 부합했다. 시간당 평균임금 상승률은 전월 대비 0.3%, 전년 동월 대비 3.7.0%로 각각 상승해 시장 전망(0.3%·3.7%)과 비슷했다. 아울러 7월 신규 고용은 7만9000명으로 6000명 상향 조정된 반면 6월 수치는 1만4000명 증가에서 1만3000명 감소로 하향됐다. 이에 따라 6월 고용은 2020년 12월 이후 처음으로 감소세를 보였다. 8월 고용보고서는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이달 기준금리 인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주요 지표라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을 비롯한 연준 위원들은 미국의 고용 둔화를 지목하면서 금리 인하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다. 실제 지난 7월 비농업 부문 고용은 전월보다 7만3000명 증가하는 데 그쳤고, 5월과 6월의 고용도 큰 폭으로 하향 조정됐다. 블룸버그통신은 “이제 트레이더들은 9월 25bp(1bp=0.01%포인트) 미 기준금리 인하를 완전히 반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고용지표 발표 직후 뉴욕증시 선물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인베스팅닷컴에 따르면 5일 한국시간 오후 9시 38분 기준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 선물은 +0.02%, S&P 500 선물은 +0.27%, 나스닥 100 선물은 +0.68% 등을 보이고 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같은 안전자산인데”…국제금값 오르고 장기채 하락하는 이유는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대표적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금과 국채를 둘러싼 투자심리가 엇갈리고 있다. 국제금값은 연일 신고가를 경신하는 반면 미국, 영국, 독일, 일본 등 주요 경제국들이 발행한 장기 국채에는 매도세가 쏟아지고 있다. 투자자금이 채권에서 금으로 이동하는 흐름이 심화되면 금값이 온스당 5000달러까지 치솟을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5일 주요 외신에 따르면 최근 글로벌 채권시장에서 장기물 매도세가 집중되며 국채금리가 급등했다. 채권 가격은 금리와 반대로 움직인다. 미국 30년물 국채 금리는 지난 3일(현지시간) 장중 한때 5%를 넘어섰다. 영국 30년물 국채 금리는 1998년 이후 27년 만의 최고치를, 프랑스 국채 30년물 금리는 2009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유로존(유로화 사용 20개국)의 대표 안전자산인 독일 30년물 국채 금리 역시 14년 만에 최고 수준을 찍었다. 일본 30년물 국채금리도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반면 국제금값은 사상 처음으로 온스당 3600달러 선을 돌파했다. 12월물 금 선물가격의 경우 지난달 29일 3500달러 선을 넘어서더니 지난 3일엔 3635.50달러까지 치솟았다. 국채와 금은 경제 불확실성이 고조될 때마다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대표적 안전자산이다. 국채는 디폴트(채무불이행) 가능성이 극히 낮은 데다 이자를 지급한다는 장점이 있고, 금은 실물자산으로서 가치 저장 수단으로 인식된다. 하지만 최근에는 국채 수요가 줄면서 금의 위상이 상대적으로 강화되고 있다. 배당금이나 이자를 발생시키지 않음에도 투자자들은 장기채 대신 금에 눈길을 더욱 돌리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배경엔 재정 악화 우려, 스태그플레이션(저성장 속 물가 상승) 리스크, 정치적 불안이 모두 맞물렸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CNBC에 따르면 야데니 리서치의 에드 야데니는 “일본, 프랑스, 영국 등에서 재정 악화로 부채 위기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있다"며 “재정 불안에 대한 보호 수단으로 포트폴리오에 금을 추가하는 투자자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이어진 저금리 환경, 코로나19 팬데믹 등의 여파로 정부 부채가 크게 불어난 상황에서 주요 국가들은 여전히 재정 지출을 확대하고 있다. 국제금융협회(IIF)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전 세계 부채 규모가 324조달러로 역대 최대 수준에 이르렀다. 이런 와중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규모 감세 법안으로 미국 재정 적자는 10년간 3조4000억달러(약 4740조원) 더 불어날 것으로 분석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에 금리 인하 압박을 이어가면서 연준의 독립성 훼손 우려까지 불거지고 있다. 여기에 미국 정부의 관세 정책이 스태그플레이션을 초래할 수 있다는 불안감도 확산하고 있다. 나아가 트럼프 대통령의 상호관세가 법적 근거가 없다고 연방 대법원이 최종 판결할 경우 관세 수입은 더욱 감소할 전망이다. 영국과 독일 역시 막대한 국채 발행 규모와 재정 리스크가 불거지면서 장기채 금리를 밀어 올렸고, 프랑스는 재정 우려에 더해 정치적으로 내각 해산 가능성까지 제기돼 금리가 급등했다. 여기에 영국은 물가상승률이 4%에 육박하는 등 주요 7개국(G7) 중에서 가장 높아 잉글랜드은행(BOE)의 추가 금리 인하 관측도 점점 줄고 있다. 일본도 참의원(상원) 선거 패배 후 이시바 시게루 총리에 대한 퇴진 압박이 거세지며 정치적 혼란이 가중된 것이 금리 상승의 배경으로 꼽힌다. 이와 관련해 야데니는 “많은 국가의 재정 및 통화정책에 불만을 나타내는 채권 자경단들이 선진국 장기채 금리를 끌어올리고 있다"며 “투자자들은 상승 모멘텀이 있는 쪽에 쏠리기 마련인데 지금은 그 대상이 금"이라고 짚었다. 인터랙티브 브로커스의 스티브 소스닉 최고전략가는 “통상 국채 금리가 오르면 투자자들이 채권 매수에 나서는 경향이 있다"며 “하지만 프랑스나 일본 등처럼 재정 불안이 커지면 채권 매수자를 찾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금이 각국의 재정 상황이나 정채적 개입에 자유롭다는 점에서 최고의 안전자신이 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됐다. CNBC는 “금에 대한 투자 매력의 일부는 독립성에서 비롯된다고 애널리스트들이 말한다"며 “향후 투자금 상환을 약속하는 채권의 경우 투자자들이 인플레이션 우려를 상쇄하기 위해 더 높은 금리를 요구한다. 이와 달리 금은 재정 관리 부실이나 정치적 간섭에도 가치가 하락할 수 없는 자산"이라고 전했다. 미즈호은행의 비슈누 바라단 이코노믹스 총괄은 연준의 독립성 훼손 등으로 달러 기반의 법정통화 체계가 위기를 겪을 수 있다는 두려움에 금이 “궁극의 가치 저장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최근 투자노트를 통해 “가장 확신을 갖고 매수를 권장할 수 있는 자산은 금"이라며 국제금값이 내년 중순까지 4000달러에 도달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어 개인투자자들이 보유 국채의 1%를 금으로 옮길 경우 금값이 온스당 5000달러까지 치솟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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