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5월 11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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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경환 전 대사, 하이넷 신임 사장 선임

도경환 전 대사, 하이넷 신임 사장 선임

[에너지경제신문 김연숙 기자] 수소에너지네트워크(하이넷) 신임 사장에 도경환 전 말레이시아 특임대사가 선임됐다. 하이넷은 11일 주주총회를 열고 도 전 특임대사를 제2대 사장으로 선임했다. 도 사장은 12일 취임식을 갖고 곧바로 업무에 착수할 예정이다. 임기는 2023년까지 2년간이다. 도경환 사장은 서울대 경제학 학사, 행정학 석사를 거쳐 하와이주립대 대학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대통령실 경제수석실 행정관을 거쳐 지식경제부 에너지산업정책관, 산업통상자원부 통상협력국장 및 산업기반실장을 지낸 후 지난 2019년까지 주말레이시아 특임대사를 역임했다. 한편 하이넷은 수소충전소 구축을 목적으로 설립된 특수목적법인(SPC)으로 한국가스공사를 비롯해 현대자동차, 덕양, SPG케미칼, 효성중공업, 발맥스기술 등이 주주사로 참여하고 있다. 내년까지 정부 수소충전소 목표(310개소)의 30%에 달하는 총 100개소의 수소충전소를 구축·운영할 계획이다.youns@ekn.kr111 도경환 신임 수소에너지네트워크 사장.

석탄공사 등·공공부문 12곳, 작년 저공해차 의무구매 불이행

석탄공사 등·공공부문 12곳, 작년 저공해차 의무구매 불이행

[에너지경제신문 오세영 기자] 대한석탄공사와 한국화학연구원, 한국건설관리공사 등 행정·공공기관 총 12곳이 지난해 구입 또는 임차한 관용차 중 저공해차를 단 한대도 포함시키지 않아 정부의 저공해차 구매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또 신용보증기금,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전력공사 등 33곳은 저공해차 의무 구매비율을 충족하지 못해 과태료를 부과받았다.11일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차량 구매 실적을 제출한 차량 6대 이상 보유 공공부문 609개 기관 가운데 신차를 구매할 때 저공해차 의무구매 비율 100%를 달성하지 않은 곳은 187개로 31%에 달했다. 이 가운데 지자체와 공공기관 120곳은 환경부의 300만원 이하 과태료 부과 대상에 포함됐다.정부는 ‘대기환경보전법’과 ‘환경친화적 자동차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공부문 저공해차(친환경차) 의무구매제를 통합해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국의 행정·공공기관 685개는 모든 신규 차량을 100% 저공해차로 구매·임차해야 한다.저공해차는 총 3종으로 구분된다. 우선 1종에 해당하는 전기·수소차와 2종인 하이브리드차, 3종인 저공해차 배출허용기준에 맞는 액화석유가스(LPG)·휘발유차 등이다. 친환경차는 전기·수소차와 하이브리드차만 해당된다.지난해 차량 6대 이상을 보유한 행정·공공기관 695곳 가운데 차량을 새롭게 구매하거나 임차한 실적을 당국에 제출한 기관은 △국가기관 50곳 △지자체 251곳 △공공기관 308곳 등 609곳이다.이 가운데 △국가기관 20개 △지자체 112개 △공공기관 55개 등 187곳이 저공해차 의무구매비율을 지키지 않았다. 대기환경보전법 시행령 공포일인 지난해 4월부터 실적을 기준으로 환경부의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된 곳은 120개에 달한다.대기환경보전법 시행령 이후 의무구매비율 실적을 달성하지 못한 지자체 75곳과 공공기관 45곳 등 120개 기관은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내야 한다.지난해 신차를 구매하거나 임차할 때 아예 저공해차를 구매하지 않은 곳은 대한석탄공사와 한국화학연구원, 한국건설관리공사, 코레일테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등 12개다.과태료 대상 가운데 저공해차를 구매했지만 의무구매비율에 미치지 못한 경우는 △한국전력공사(99.2%) △한국수력원자력(90.9%) △공무원연금공단(93.3%) △한국자산관리공사 (83.3%) △신용보증기금(73.1%) 등이다.지난 2019년에 이어 2년 연속 부과 대상이 된 경우는 △서울 서대문구·중랑구 △경기 하남·수원·파주 △경기도 의료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근로복지공단 등으로 200만원 이상 과태료를 낼 전망이다.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과태료는 의무구매·임차 비율을 준수하지 않은 횟수마다 1회 위반 시 100만원, 2회 위반 시 200만원 등 최대 300만원까지 부과된다.지난해 관용차 구매·임차가 법 시행 4월 이전 이뤄져 과태료 부과 대상에서 빠졌지만 저공해차 구매·임차 실적이 낮은 국가기관은 △국회사무처(27.8%) △법원행정처(18.8%) △산림청(11.8%)으로, 공공기관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25%) △국토안전관리원(17.1%) 등으로 나타났다. 반면 지난해 저공해차 의무구매 실적을 초과 달성한 곳은 △해양경찰청(135.5%) △산업통상자원부(125%) △고용노동부(105%) △환경부(104.8%) △국토교통부(104.1%) △기상청(103.1%) △국세청(101.6%) △경찰청(100.7%) 등으로 집계됐다.한편 올해 저공해차 의무구매 비율에 대한 계획안을 제출하지 않은 곳은 방위사업청과 한국개발연구원, 벡스코, 울산도시공사 등 32곳이다.신차 구매 계획을 제출했지만 의무구매 비율인 저공해차 100%와 무공해차 80%를 맞추지 않은 경우도 고용노동부, 교육부, 국가인권위원회, 국세청, 국회사무처, 문화체육관광부, 법무부, 보건복지부, 산림청, 새만금개발청, 원자력안전위원회, 조달청, 해양수산부, 행정안전부, 헌법재판소 등 83곳이다.공공부문에서 저공해차 의무구매 비율이 일부 지켜지지 않는 점에 대해 환경부 대기미래전략과 관계자는 "탄소중립이나 환경이 화두로 떠오르기 전까지는 한 동안 저공해차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없던 분위기였다"며 "이번 조치도 과태료 자체보다 부과 대상이 되고 명단이 공표된다는 것만으로도 제재 수단이 된다는 점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고 설명했다.환경부는 수송부문 탄소중립 달성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공공부문이 선도적으로 전기·수소차를 보급하도록 저공해차 의무구매 비율 뿐 아니라 공공부문 의무구매제도 강화할 예정이다.이에 따라 행정·공공기관은 올해부터 새로 사거나 임차하는 차량의 80% 이상을 전기·수소차로 마련해야 한다. 오는 2023년부터는 전기·수소차 의무구매 비율이 100%로 강화된다.claudia@ekn.kr현대자동차 전기차 ‘아이오닉5’. 현대차자료:환경부

버거운 공공부문 전기·수소차 구매…작년 10대 중 2대 그쳐

버거운 공공부문 전기·수소차 구매…작년 10대 중 2대 그쳐

[에너지경제신문 오세영 기자]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공공부문이 지난해 전기·수소차로 구입한 관용차량은 10대 중 2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지난해 4월부터 공공부문은 신규 구입 관용차량을 모두 저공해차량으로 조달토록 의무화됐으나 전기·수소차 구입 실적은 크게 저조한 셈이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구매차량 10대 중 8대 이상을 전기·수소차로 사도록 의무를 부여받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공공부문은 앞으로 이같은 의무를 채우는데 큰 부담을 안게 됐다. 11일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공공부문 의무구매 대상인 609개 기관이 구매하거나 임차한 차량 7736대 가운데 전기·수소차는 1806대로 23.3%에 그쳤다.정부는 공공부문 구매 차량 가운데 저공해차가 일정 비율 이상이 되도록 의무화하는 ‘공공부문 저공해차 의무구매제’를 운영 중이다. 당초 수도권에 적용된 이 제도는 지난해 전국으로 확대됐다.올해 공공부문이 신차를 구입할 때 전기·수소차를 80% 의무 구매해야 한다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지난해보다 4배를 채워야 하는 상황이다.신차 구매가 아닌 전체 보유 차량으로 범위를 넓혀 살펴보면 전기·수소차가 차지하는 비율은 현저히 줄어든다. 지난해 공공부문 1538개 기관이 보유하는 차량 12만1438대 가운데 전기·수소차는 1만75대로 8.3%에 그친다.공공부문 차량 가운데 전기·수소차와 하이브리드차를 합한 친환경차는 1만9194대로 15.8%를 차지했다. 일정 기준을 충족하는 액화석유가스(LPG)·휘발유차까지 포함한 저공해차는 2만993대로 17.3%다. 문재인 정부가 내세운 2050년 탄소 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공부문이 전기·수소차 전환을 선도하기로 나서면서 의무구매비율 기준을 마련했지만 전기 수소차 구매 비중이 20% 초반에 그치는 만큼 당초 목표를 달성하는 게 무리라는 시각도 있다. 그러나 환경부는 공공부문이 제출한 계획안대로 신차를 구매한다면 어려움 없이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환경부와 산업부가 올해 의무구매 대상기관을 대상으로 차량 구매계획을 조사한 결과 공공부문은 전체 신규차량 5654대를 구매할 예정이다. 이 가운데 저공해차는 97%인 5485대(친환경차 5400대)를 차지했다. 특히 전기·수소차 구매계획은 4431대로 원래 계획인 80%에 약간 모자란 78.4%로 나타났다.환경부 대기미래전략과 관계자는 "공공부문을 대상으로 신차 구매 계획안을 제출받았을 때 일부 조건에 맞지 않는 내용으로 작성한 경우가 있어 수정작업을 요청했다"며 "계획안을 반려한 경우를 제외한 비율이 78.4%인 것"이라고 설명했다.그러면서 "공공부문들이 작성한 계획안대로 진행해준다면 전기·수소차 의무비율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계획안 수정을 완료해 다시 제출받을 경우 차량 구매계획에 전기·수소차 비율이 더 높아질 것"이라고 부연했다. Claudia@ekn.kr현대자동차 전기차 ‘아이오닉5’. 현대차

"한국, 경쟁국 미·중·러 등과 달리 원전 줄이면 수출에 부정적 영향"

"한국, 경쟁국 미·중·러 등과 달리 원전 줄이면 수출에 부정적 영향"

[에너지경제신문 전지성 기자] "러시아, 중국, 미국 등은 자국에서 원전을 늘리고 기술, 자금조달 경쟁력을 키우고 있는데 한국이 자국에서 원전을 줄이는 것은 수출에 있어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조지 보로바스(George Borovas) 세계원자력협회 이사는 11일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기후위기 대응 선도하는 탄소제로 에너지-원자력’을 주제로 개최된 ‘2021 한국원자력연차대회’에서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강조했다. 미국 대형 로펌 ‘헌튼앤드류스커스’ 원자력부문장인 보로바스는 이날 연차대회의 두 번째 세션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국제 원자력산업 협력 방안’ 주제의 온라인 주제발표자로도 참석했다. 그는 또 "원자력은 선택지가 아닌 기후변화를 타개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한다"며 "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 발전이 확대되고 있음에도 화석연료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원자력을 포함해야 탈탄소화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국 정부의 원전 수출을 위해서 탈원전 정책을 제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날 국내외 원자력 전문가들은 문재인 정부 임기말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 위해 탈원전 정책 기조변화가 필요하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특히 원자력과 신재생에너지의 공존으로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다는 공감대가 대체적으로 형성됐다. 유영숙 기후변화센터 이사장(전 환경부 장관)은 이날 기조강연을 통해 "원전을 포함해 에너지 전환 가속화 문제와 관련해서는 국민들의 의견을 더 많이 수렴해야 한다"며 "정부도 납득할 것은 납득하고 전문가들과 과학에 기반을 둔 토론을 통해 올바른 결정이 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태양광, 풍력, 해상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게 있다"며 "국제 사회에서 제시되는 과학적인 근거들을 보면 두 에너지원의 조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에 상당 부분 동의한다"며 "국제에너지기구(IEA)에서 발표하는 데이터를 봐도 원자력과 신재생에너지가 같이 가야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도 이 대회를 주최한 한국원자력산업협회의 회장 자격으로 개회사를 통해 "기후변화는 온 인류가 함께 해결해야 하는 막중한 사안"이라며 "세계 각국은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탄소배출 제로를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 원자력계는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새로운 에너지시대에 주어진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사장은 코로나19 관련 자가격리로 인해 영상으로 개회사를 전했다. 용홍택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부 제1차관은 축사에서 "아랍에미리트연합(UAE)수출 성공이 한국 원전 기술을 증명해준다"며 "헌신과 노력의 산물이지만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대, 기후위기에 따른 에너지패러다임의 전환, 4차 산업혁명의 가속화와 인공지능 시대의 도래는 원자력계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민하게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연구개발 역량을 결집, 소형모듈원전 개발로 미래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며 "안전성과 경제성이 향상된 차세대 원전 개발 투자를 늘려 수소개발 등 원전 쓰임새를 더욱 넓히는 것은 물론 의료용 등 미래 융복합 산업 육성에서도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경상북도는 탈원전으로 많은 피해를 보고 있다"며 "국회에 있을 때 세계가 다시 원전을 가동하는데 최고의 기술을 가진 우리가 왜 탈원전을 하느냐며 투쟁을 했다. 오늘 연차대회에서도 정부가 정책을 수정하도록 좋은 의견이 많이 나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알리 알 하마디(Ali Al Hammadi) 아랍에미리트연합(UAE) 나와 에너지(Nawah Energy) CEO, 미하엘 비에쇼프스키(Michal Wierzchowski)폴란드에너지·인프라특임장관실부국장도이 기조강연에 나섰다. 이날 행사에는 김범년 한전KPS 사장, 김성암 한국전력기술 사장, 최익수 한전원자력연료 사장, 박원석 한국원자력연구원 사장, 차성수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이사장, 하재주 한국원자력학회장, 박상형 한국수력원자력 부사장, 강재열 한국원자력산업협회 상근 부회장, 나기용 두산중공업 부사장 등 국내외 원자력 전문가 400여명이 모여 ‘기후위기 대응을 선도하는 탄소제로 에너지-원자력’을 주제로 의견을 나눴다. 토모코 무라키미(Tomoko Murakami) 일본에너지경제연구소연구주간, 피터 프레이져(Peter Fraser) 국제에너지기구(IEA) 전력시장실장 등도 비대면으로 참석했다. 축사에 이어 한국원자력기술상, 원자력국제협력 및 원자력에너지산업전 유공자들에 대한 표창 시상도 열렸다. 2021 한국원자력연차대회는 11일과 12일 양일간 진행된다. 원자력연차대회와 함께 ‘2021 국제원자력산업전’이 동반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한수원, 한전KPS, 한국전력기술, 한전원자력연료, 한국원자력환경공단, 두산중공업, 웨스팅하우스, 대우건설, 현대건설 등 원자력 관련 기관과 회사가 참여해 부스를 열고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선보였다. 한국원자력연차대회는 1986년 제1회 대회 개최 이후 올해로 36회째를 맞았다. 한편 행사기간동안 정부의 거리두기 지침에 따른 방역계획을 수립해 코로나19 방역에도 만전을 기했다. 행사 참석 인원수는 최소화했으며, 방역소독, 거리두기, 철저한 출입관리 및 방문기록 작성 등 방역대책을 준수했다. jjs@ekn.krclip20210511145312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11일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21한국원자력연차대회’에서 온라인으로 개회사를 하고 있다.

문승욱 산업장관, 美 송유관 해킹 공격에 "국내 에너지 인프라 사이버 보안 철저히"

문승욱 산업장관, 美 송유관 해킹 공격에 "국내 에너지 인프라 사이버 보안 철저히"

[에너지경제신문 이원희 기자]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우리도 에너지 기반시설에 대한 사이버 보안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미 콜로니얼 송유관에 사이버 공격이 발생한 데에 대한 발언이다. 문 장관은 11일 ‘에너지시설 사이버공격 대비 현황 점검 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는 국내 송유관과 전력망, 가스관 등 에너지 기반시설 현황과 비상 대응체계를 점검하기 위해 열렸다. 대한송유관공사와 한국전력, 전력거래소, 한국가스공사, 한국수력원자력, 발전 공기업 5사, 지역난방공사, 한국전력기술, 한국무역정보통신 등 13개의 정보통신기반기설 관리기관이 영상으로 참석했다. 문 장관은 이 자리에서 "미 콜로니얼 송유관에 대한 사이버 공격으로 국내 원유 수급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미국 내 진전상황과 국제 원유시장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송유관 가동 중단 상태를 계기로 우리 에너지 관련 인프라의 사이버 보안 준비와 대응책이 제대로 마련됐는지 원점에서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장관은 또한 "사이버 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만큼, 에너지 유관기관 장과 임직원 책임하에 사이버 보안 체계를 다시 한번 점검하고 철저한 대비책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wonhee4544@ekn.kr20210511010245_PYH2021051107390034000_P2 시스템 해킹으로 나흘째 멈춰선 미 콜로니얼 파이프라인 송유시설의 모습. 연합뉴스

文정부 4년 재생E

文정부 4년 재생E '외화내빈'…"규모는 목표 두 배로 늘었지만 기반은 부실"

[에너지경제신문 이원희 기자] 문재인 정부 4년 동안 재생에너지 보급은 대폭 늘었지만 정책적 기반은 부실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재생에너지 3020 계획안 목표를 넘게 재생에너지를 대폭 늘려왔지만 정책은 일관성을 유지하지 못한다고 분석된다. 재생에너지 업계는 현 상황에서 사업을 펼치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11일 전력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이날 기준 재생에너지 설비용량은 2만970MW로 지난 2017년 8816MW와 비교했을 때 2.4배가 증가했다. 정부에 따르면 이는 재생에너지 3020 계획안보다도 빠른 속도다. 특히 지난 2018년에는 설비목표 1700MW보다 실제 보급량이 3400MW로 두 배 많았다. 2019년에도 설비목표 2400MW였지만 실제 보급량은 4400MW에 달했다.재생에너지 설비는 대폭 늘어났지만 재생에너지 업계 상황은 녹록지 않다. 재생에너지 전력 공급이 늘어나면서 재생에너지 전력 판매 가격에 포함되는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가격이 대폭 하락했다. 또한 재생에너지 보급이 늘어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는 대로 규제가 생기면서 사업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날도 태양광 발전사업자들과 중소시공업자들이 회원인 전국태양광발전협회가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시위를 펼쳤다. 태양광 사업자들이 크게 지적하는 내용은 REC 가격하락과 소형태양광고정가격(FIT) 개정,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 고정가격계약 제도의 탄소인증제 등이다.REC 가격 하락은 정부의 신에너지를 포함한 신재생에너지 대규모 확대와 시장 불균형에 따른 결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신에너지는 연료전지와 석탄가스화복합발전(IGCC)로 정부는 신에너지와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합쳐 신재생에너지로 분류한다. 이에 신에너지에서 생산한 전력도 REC를 발급받는다. 정부가 신재생에너지를 REC 수요보다도 대폭 늘리면서 가격이 하락했다는 것이다. REC는 RPS 의무를 지켜야 하는 발전사들이 구매하는 데 이들 발전사 수는 20여 개 수준이다. 하지만 REC를 판매하는 사업자는 수만 개에 달해 REC 판매자들이 불리한 위치에 있다고 업계는 설명한다. 또한 태양광 사업자들은 FIT 참여개수를 제한하면서 사업을 준비하는 사업자들이 큰 피해를 봤다고 주장한다. RPS 고정가격계약에서는 탄소인증제라는 점수 항목이 생기면서 이를 미처 준비하지 못한 사업자들이 고정가격계약 입찰에서 불리해졌다고 말한다. 정부정책이 갑자기 변화면서 피해를 입은 사업자들이 속출하고 있다는 의미다.홍기웅 전태협 회장은 "태양광의 가장 큰 리스크는 일관성 없는 정부의 에너지정책"이라며 "정부의 에너지정책이 미흡해 사업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실정이 돼가고 있다"고 지적했다.재생에너지의 한 축인 바이오에너지 업계도 REC 가격하락에 큰 타격을 입고 있다. 특히 목재자원을 사용하는 바이오매스 업계는 저렴한 수입산 목재펠릿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수입산을 사용한다는 지적을 받으면서 REC 가중치가 하락했다. REC 가중치가 높으면 실제 전력 생산량보다 REC가 더 발급되고 REC 가중치가 낮으면 REC가 덜 발급된다. 이에 수입산 목재펠릿 사업성이 감소한 데다 REC 가격 하락이 겹쳐 비싼 국내산 목재펠릿을 사용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풍력은 문 정부 4년 동안 약 500MW 정도 늘어 태양광이 약 1만MW 늘어난 것과 비교하면 크게 늘지 않았다. 풍력발전은 태양광보다 건설규모가 크고 비용이 많이 들어 빠르게 늘어나기 어렵다는 특성이 있다. 정부 주도에 대규모 해상풍력발전 단지 건설이 추진되고 있지만 풍력발전은 주민 반대와 인허가 문제 등에 따른 높은 설치비용이 사업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풍력업계 관계자는 "풍력발전 인허가 과정 절차만 수십 개에 달한다" 며 "인허가 절차에 드는 비용이 상당해 절차를 간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이와 같은 업계의 지적이 있어 풍력발전 인허가 원스톱 도입을 위해 정부와 국회가 움직이는 중이다.전문가들은 현재의 신재생에너지를 담당하는 기관이 한국에너지공단의 신재생에너지센터처럼 부설기관으로 있는 한 일정한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유지하기 어렵다고 지적한다.이준신 신재생에너지학회장은 "정부 정책 변동이 커 사업을 예측하기 어렵다"며 "정책 일관성 유지를 위해 정부기관에서 신재생에너지를 전담하는 별도의 전문기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4주년 특별연설에서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늘려왔다며 탄소중립 정책을 강조했다.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정책적으로 보완할 사항이 아직 많이 남아있는 상황이다.wonhee4544@ekn.kr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전국태양광발전협회가 11일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정부 에너지정책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전국태양광발전협회

"전력시장 녹색바람 일으킬 것"…현대일렉트릭, ESG 경영 선포

"전력시장 녹색바람 일으킬 것"…현대일렉트릭, ESG 경영 선포

[에너지경제신문 오세영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의 전력기기·에너지솔루션 계열사인 현대일렉트릭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속도를 낸다. 현대일렉트릭은 11일 용인시 기흥구 마북리 연구개발(R&D)센터에서 ‘ESG 경영 선포식’을 열었다고 전했다. 조석 사장이 낭독한 선언문에는 △친환경 경영을 통한 그린 임팩트 창출 △상호존중과 참여를 통한 동반성장 도모 등 ESG 경영 슬로건과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 △2025년까지 수행할 단계별 핵심과제 등이 담겼다. 현대일렉트릭은 ESG 경영 강화를 위해 조직 개편을 단행하는 한편 기술 개발을 통해 친환경 제품 라인업도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일렉트릭은 최근 이사회 산하 소위원회인 ‘ESG 위원회’를 설치했다. 전담 조직으로 ‘ESG 경영팀’도 마련했다. 또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친환경 가스를 사용하는 170kV 가스절연개폐장치(GIS)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현대일렉트릭은 해외 업체와의 기술협약 없이 4년여 동안 연구로 GIS를 자체 개발했다. 기존 동종 제품보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무려 99.2% 줄인 게 특징이다. 현대일렉트릭은 국가별 환경규제 정책에 대응할 수 있는 맞춤형 GIS와 친환경 절연유 변압기, 축발전기 등도 개발할 계획이다. 조석 사장은 "기술력과 노하우가 집약된 친환경 제품을 개발해 사업장 전체가 하나의 ESG 현장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전력시장에서 녹색 바람을 일으키겠다"고 밝혔다. 현대일렉트릭은 지난해부터 국내 최대 산단인 경기 반월·시화산단에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 에너지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또 글로벌 신재생 에너지 투자개발사인 퍼시피코 에너지와 신재생·분산 에너지 분야 사업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claudia@ekn.kr현대일렉트릭

[인터뷰] "원전 수출, 한국 정부 의지 보여줘야"…韓은 탈원전 외길

[인터뷰] "원전 수출, 한국 정부 의지 보여줘야"…韓은 탈원전 외길

[에너지경제신문 전지성 기자] "원자력발전소 수출을 위해서는 한국 정부가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조지 보로바스(George Borovas) 세계원자력협회 이사는 11일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21 한국원자력연차대회’에서 "한국이 새로운 원전 도입국 시장에 가서 ‘내가 판매하려고 하는데 우리집에서는 사용하지 않아’라고 한다면 당연히 설득력이 떨어진다. 해외 수출을 위해서는 정책의 일관성이 필요하다"며 한국의 탈원전 정책을 에둘러 비판했다.보로바스 이사는 이날 비대면으로 열린 기자단 인터뷰에서 ‘한국이 자국에서 원전을 줄이고 있는 상황이 해외 원전수출에 어떤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는가’라는 질문에 "아직은 영향이 없지만 앞으로는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며 "많은 국가들도 이를 인지할 것이다. 러시아, 중국, 미국 등은 자국에서 원전을 늘리고 기술, 자금조달 경쟁력을 키우고 있는데 한국이 자국에서 원전을 줄이는 것은 수출에 있어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한국의 성공적 원전수출을 위해 한국 정부가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동원하는 것은 물론 교육이나 인프라 관련 지원에서도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며 "그렇게 해야만 도입국들도 자금조달이나 기술, 규제 지원 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미국, 중국, 러시아 등 세계적으로 점점 원전 수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지만 한국도 상당한 강점이 있다"며 "기술, 아랍에미리트연합(UAE)에 바라카원전 건설 성공 등 수출에 대한 지식 등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한국의 유럽 원전 수출 성공을 위한 조언도 보탰다. 그는 "체코나 폴란드에서의 원전 수주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한국과 UAE에서의 성공을 유럽의 환경에서도 실현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해야 한다. 각국의 환경과 규제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과 프로젝트를 적기에 예산에 맞춰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그는 또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서도 원자력 발전이 기여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보로바스 이사는 "원자력은 선택지가 아닌 기후변화를 타개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한다"며 "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 발전이 확대되고 있음에도 화석연료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원자력을 포함해야 탈탄소화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한편 현재 한수원은 체코 두코바니 원전 수주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체코 정부는 입찰참가자격을 획득한 한수원과 미국 웨스팅하우스, 프랑스 EDF 3개사로부터 재무지표, 원전기술 등에 대한 자료를 제출받아 보안평가를 진행한 후, 오는 10월 체코 총선 이후인 올해 말께 입찰절차를 개시할 계획이다.한수원과 한국전력기술, 대우건설, 두산중공업 등이 참여하는 ‘팀 코리아’의 원전기술이나 시공능력이 미국 웨스팅하우스나 프랑스 EDF보다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지난 2월 한수원이 제시한 한국형 차세대 원자로 ‘APR1400’ 기반의 EPC(설계·조달·시공) 공급모델이 체코 신규원전 공급모델로 확정될 정도로 한수원의 원전기술에 대한 현지 신뢰가 높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이다. 두코바니 원전사업은 체코 남동부 두코바니 원전단지에 1.2기가와트(GW) 규모의 두코바니 원전 5호기를 짓는 사업이다. 오는 2023년께 최종 사업자를 선정해 2029년 착공 뒤 7년 공기를 거쳐 2036년에 완공한다는 목표다. 한수원 관계자는 "현지 진행 상황을 계속 지켜보고 있는 중"이라며 "아직 더 진전된 사항은 없다"고 말했다. jjs@ekn.kr조지 보로바스(George Borovas) 세계원자력협회 이사

올해도 맥빠진 원자력연차대회…산업부 장·차관 모두 불참 "文정부 탈원전 강행 의지"

올해도 맥빠진 원자력연차대회…산업부 장·차관 모두 불참 "文정부 탈원전 강행 의지"

[에너지경제신문 전지성 기자] ‘2021 한국원자력연차대회’가 열린 11일 경주 화백컨벤션센터. 예년 같으면 발 디딜 틈 없이 붐볐을 행사장엔 군데군데 빈자리가 눈에 띄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탓이라고는 해도 2034년까지 원전을 26기에서 17기로 줄이는 정부의 탈(脫)원전 정책 기조 속에 36회를 맞은 원자력연차대회는 착잡한 분위기가 감돌았다. ‘기후변화 대응을 선도하는 탄소제로 에너지-원자력’이라는 주제로 개최된 행사이지만 관련 정책을 수립하고, 원전 기술 개발과 산업 육성, 수출을 주도해야 할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장·차관은 물론 아무도 행사에 오지 않았다. 2019년 제34회 원자력연차대회에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이 기조연설을 한 게 산업부 인사가 참석한 마지막 사례다. 장관이 공석인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부에서 용홍택 차관이 참석해 축사를 한 것과 대비된다. 이 대회를 주최한 한국원자력산업협회의 회장사인 한국수력원자력의 정재훈 사장까지 코로나를 이유로 불참, 온라인 개회사를 하면서 맥빠진 분위기였다. 업계에서는 이같이 썰렁한 대회를 두고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의 현황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참석자들 사이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아무리 탈원전한다고 하더라도 너무한다"고 불멘소리를 냈다. "원전이 전체 발전량의 25%를 넘어 엄연히 기저발전으로 자리잡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산업분야"라며 "탈원전 국면이라고 해도 산업부가 참석해 원자력계를 위로하고 격려하는 게 그렇게 어렵냐"고 꼬집었다. "한국원전은 이제 산업이 아니라 과학"이라며 "차라리 이번 기회에 한수원 감독부처를 산업부에서 과기부로 옮기는 게 낫다"는 주장도 나왔다. 한 참석자는 "산업부 장관과 차관, 한수원 사장도 참석하지 않는다는 소식에 행사에 불참하겠다는 사람들이 많았다"며 "정부가 탄소중립을 외치면서 대표적 저탄소 발전원인 원전산업을 막연한 공포심에 사장 시키려고만 하는 것 같아 마음이 불편하다"고 말했다. 한 원전업계 관계자는 "행사를 연 것만으로도 다행"이라며 "세계 최고의 기술이 있으면 뭐하나. 청와대와 정부는 관심이 없고 산업은 고사직전"이라고 자조했다. 이날 열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바람직한 미래 에너지전략’ 패널세션에서도 탈원전 정책에 대한 비판과 탄소중립을 위한 원자력의 필요성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졌다.노동석 미래에너지연구원 연구위원은 "2050년에 막연하게 재생에너지 발전단가가 싸질 것이라고 하거나 임기는 얼마 남지 않았는데 수십년 후의 계획을 발표만 하고 끝내는 정치인들의 행태는 무책임하다"며 "실제로 실현가능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이에 임재규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우리의 경제·사회구조적 한계를 고려해 계획을 세워야 하는 데 전적으로 동의하고 에경연에서도 이를 토대로 검토하고 있다"며 "우리가 가진 자원과 기술을 활용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어 "국민들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에너지전환 비용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며 "균등화발전비용 연구를 통해 발전부분에 공적투자비용이 상당하며 전력요금에 미치는 영향도 크다고 판단했다. 정부에서 비용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계획을 수립했으며 조만간 공개될 것"이라고 말했다.황주호 전 원자력학회장은 "벤츠차는 ‘당신이 몰다가 폐차하시면 소재의 92%를 재활용 할 수 있다’고 선전한다"며 "우리가 원전을 수출한다고 할 때 수요자 입장에서 볼 때 사용후핵연료 문제 해결 등 어떤 서비스를 붙여줄지 생각해봐야 한다. 국내에서도 마찬가지로 수소경제, 탄소중립 등을 위해 원자력이 그 정책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증명하는 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jjs@ekn.kr11일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1 한국원자력연차대회’에서 패널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가스기술공사, 2년 연속  동반성장몰 운영키로

가스기술공사, 2년 연속 동반성장몰 운영키로

[에너지경제신문 김연숙 기자] 한국가스기술공사(사장 고영태)는 중소기업의 판로확대 및 지속가능한 동반성장을 위해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센터, 중소기업유통센터와 동반성장몰 이용계약을 체결한다고 11일 밝혔다. 동반성장몰은 대기업, 공공기관 등 임직원에게 지급되는 동반성장 포인트(복지포인트)를 활용해 우수 중소기업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설계된 상생형 온라인 플랫폼이다. 가스기술공사는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이후 지속적인 상생협력 모델 구축의 일환으로 지난해 4월 동반성장몰을 도입운영을 시작했다. 올해도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전 임직원의 참여를 통한 중소기업의 지속적인 판로확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고영태 가스기술공사 사장은 "코로나19로 판로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응원하며, 동반성장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GASTECH-회사 전경 (2) 한국가스기술공사 본사 사옥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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