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계열사 CEO 20명 ‘물갈이’…3세 신유열 경영보폭 확대

롯데그룹이 유통·건설 등 주요 계열사 최고경영자(CEO) 20명을 대거 교체하고 '고강도 혁신'에 나선다. 26일 단행한 롯데지주 포함 36개 계열사의 2026년 정기 임원인사에서 부회장단 4명이 전원 물러나는 등 인적 쇄신 의지를 드러냈다. 아울러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장남인 신유열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부사장)의 역할은 더욱 확대된다. 이번 롯데그룹 임원 인사는 그룹 내 전체 CEO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20명을 전격적으로 교체한 게 가장 큰 특징이다. 미래 성과 창출이 기대되는 인재들이 새롭게 배치됐다는 설명이다. 롯데백화점, 롯데마트·슈퍼, 롯데e커머스 등 유통 주요 계열사를 비롯해 롯데웰푸드, 롯데건설 등의 리더가 바뀐다. 화학도 지난해에 이어 LC USA, 롯데알미늄, GS화학 등에서 쇄신 기조를 이어갔다. ◇ 전체 리더의 3분의 1 물갈이···총수 3세 신유열 영향력은 강화 우선 롯데백화점 신임 대표에 정현석 롯데백화점 아울렛사업본부장이 부사장(내정)으로 발탁 승진했다. 정 부사장은 2000년 롯데백화점으로 입사해 롯데백화점 중동점장과 몰동부산점장을 역임했다. 2020년부터 2024년까지 FRL코리아 대표이사를 맡아 불리한 시장 환경에서 전략적으로 대응하며 성공적으로 사업을 이끈 경험을 가지고 있다. 롯데웰푸드 새 리더는 서정호 롯데웰푸드 혁신추진단장 부사장이 맡는다. 서 부사장은 올해 7월 롯데웰푸드 혁신추진단장으로 부임해 경영진단과 함께 롯데웰푸드의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끌어 왔다. 앞으로 기존 브랜드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는 동시에 장기적인 수익성 개선과 미래 성장을 위한 신사업 발굴 등을 진행한다. 롯데건설 대표로 오일근 부사장이 승진(내정)됐다. 오 대표는 부동산 개발 사업 전문성 및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프로젝트 파이낸싱(PF)사태로 약해진 롯데건설의 재무 건전성을 조속히 회복할 수 있는 적임자로 기대를 모은다. 롯데e커머스 대표에는 추대식 전무가 승진하며 선임됐다. 온·오프라인 유통 경험을 바탕으로 e커머스사업부 구조조정과 턴어라운드 전략수립을 추진했던 인물이다. 세대 교체 차원에서 부회장단은 전원 일선에서 물러났다. 이동우 롯데지주 대표이사 부회장, 이영구 롯데 식품군 총괄대표 부회장,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 박현철 롯데건설 대표이사 부회장 등이다. 사장 승진자는 2명 나왔다. 박두환 롯데지주 HR혁신실장은 국내 대기업 최초 직무 기반 HR제도 도입, 생산성 고도화 등 그룹 전반에 HR혁신을 강력하게 추진한 점을 인정받아 사장으로 승진했다. 박 사장은 1992년 롯데그룹 기획조정실에 입사해 롯데카드 기획부문장, 영업마케팅본부장을 거쳤다. 2022년부터 롯데지주 HR혁신실장을 맡아 그룹 인사 전반에 혁신을 추진했다. 롯데GRS를 이끌었던 차우철 대표는 사장으로 승진하며 롯데마트·슈퍼 대표에 내정됐다. 차 사장은 1992년 롯데제과로 입사 후 롯데정책본부 개선실, 롯데지주 경영개선1팀장 등을 역임했다. 2021년부터 롯데GRS 대표이사를 맡았다. 롯데GRS 재임 시절 기존 사업의 수익성을 높이고 신사업 경쟁력 강화, 글로벌 사업 확장 등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신유열 부사장은 바이오쪽으로 경영 보폭을 더욱 넓힌다. 그동안은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으로 그룹 전체의 글로벌 사업과 신사업 전략을 이끌어왔지만 앞으로는 박제임스 롯데바이오로직스 대표와 함께 각자 대표를 맡아 그룹의 주요 신사업 중 하나인 바이오사업을 공동 지휘한다. 신 부사장은 또 롯데지주에 신설되는 전략컨트롤 조직에서도 중책을 맡아 그룹 전반의 비즈니스 혁신과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주도할 방침이다. ◇ 롯데지주 실무형 조직으로···HQ체제 폐지 결정 롯데그룹은 이번 정기인사를 통해 그룹의 미래사업 발굴 및 사업포트폴리오 고도화 역할을 맡고 있는 롯데지주의 역할도 바꿨다. 고정욱 사장과 노준형 사장이 롯데지주 공동대표로 내정돼 앞으로 회사를 '실무형 조직'으로 만들 방침이다. 고정욱 사장은 롯데지주 재무혁신실장으로서 그룹의 재무 건전성을 개선했다. 노준형 사장은 롯데지주 경영혁신실장으로서 그룹 전반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조정하고 계열사의 혁신을 가속화했다. 이밖에 롯데지주 재무혁신실장에 롯데지주 재무2팀장 최영준 전무, 롯데지주 경영혁신실장에 롯데케미칼 첨단소재 대표 황민재 부사장이 각각 내정됐다. 롯데그룹은 앞으로 각 계열사 중심의 책임경영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난 9년간 유지한 사업 총괄 체제를 폐지한다. 롯데는 2017년 비즈니스 유닛(BU·Business Unit) 체제, 2022년에 헤드쿼터(HQ) 체제를 도입해 유관 계열사의 공동 전략 수립과 사업 시너지를 도모해 왔다. 앞으로는 계열사 대표와 이사회 중심의 자율경영과 책임경영을 바탕으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을 높이는 데 집중하게 된다. 롯데 화학군은 HQ를 폐지하고 전략적 필요에 따라 PSO(Portfolio Strategy Office)로 조직을 변경해 사업군 통합 형태의 거버넌스를 운영한다. 롯데 화학군 PSO는 기능 조직으로서 화학 계열사들의 장단기 전략과 사업포트폴리오 연결 및 조정 등 시너지 창출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 정기 인사에서 신임 임원 규모는 81명으로 전년대비 30% 증가했다. 황형서 롯데e커머스 마케팅부문장, 오현식 롯데이노베이트 AI Tech Lab실장, 김송호 롯데케미칼 기초소재사업 PE팀장, 백지연 롯데물산 투자전략팀장 등은 각 분야 직무 전문성을 인정받아 직급 연한과 상관없이 신임 임원으로 발탁 승진한 사례다. 그룹 전체 60대 이상 임원 중 절반이 퇴임하는 등 리더십 세대교체에도 속도를 내며 조직을 슬림화하며 빠른 의사결정체계를 구축했다. 여성인재 등용 원칙도 유지했다. 여성임원 4명이 승진했으며 전체 신임 임원 중 10%에 해당하는 8명의 신임 여성 임원이 탄생했다. 조형주 롯데백화점 럭셔리부문장, 심미향 롯데케미칼 기초소재사업 사업혁신부문장, 손유경 롯데물산 개발부문장, 오경미 롯데멤버스 DT부문장이 각각 상무로 승진했다. 재계는 롯데그룹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인적 쇄신'을 파격적으로 추진했다고 보고 있다. 롯데는 지난해에도 CEO의 36%를 바꾸는 승부수를 띄웠다. 신유열 부사장의 역할도 더욱 확대됐다. 작년에는 전체 임원 승진 규모를 전년 대비 13% 줄였지만, 올해는 크게 늘렸다는 점 정도가 다르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 신속한 변화 관리와 실행력 제고를 위한 성과 기반 수시 임원인사와 외부 인재 영입 원칙을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GS그룹 ‘책임 경영’ 강화···총수 3·4세 부회장 승진

GS그룹이 총수일가 3·4세 경영인을 승진시키며 경영 전면에 내세운다. 업황 부진에 에너지 산업 구조 개편 등이 임박한 상황에서 총수 일가 '책임 경영'을 강화하겠다는 차원으로 해석된다. GS그룹은 26일 부회장 승진 2명, 대표이사 선임 9명(승진자 3명 포함), 사장 승진 2명, 부사장 승진 4명, 전무 승진 5명, 상무 선임 18명, 전배 1명 등 총 38명에 대한 2026년도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이를 통해 허용수 GS에너지 사장과 허세홍 GS칼텍스 사장이 나란히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허용수 부회장은 고(故) 허완구 ㈜승산 회장의 아들이다. 허세홍 부회장은 GS칼텍스 회장을 지낸 허동수 명예회장의 장남이다. 이들은 지난해 승진한 홍순기 ㈜GS 부회장과 함께 '3인 부회장 체제'를 구축하게 됐다. 허태수 회장 중심의 미래 성장 혁신 드라이브를 뒷받침하는 동시에 어려운 시기 구조조정 작업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허용수 부회장과 허세홍 부회장은 GS 그룹의 핵심 사업군인 에너지와 정유·석유화학 분야를 이끌어온 인물이다. 허용수 부회장은 GS에너지 에너지 자원사업본부장, GS EPS 대표 등을 거쳐 2019년부터 GS에너지 대표를 맡고 있다. 허세홍 부회장은 GS칼텍스 싱가포르법인장, 석유화학·윤활유사업본부장 등을 거쳤다. 2019년부터 GS칼텍스 리더를 맡아 정유·석유화학 사업의 체질 개선과 경쟁력 강화를 추진했다. 이밖에 주요 계열사 대표에도 70년대생 젊은 리더들이 대거 내정됐다. GS글로벌의 신임 대표에 1970년생 김성원 GS E&R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하며 이동했다. 1979년생인 허철홍 GS글로벌 기획·신사업본부장(부사장)은 GS엔텍 신임 대표로 내정됐다. 허철홍 부사장은 허창수 명예회장의 동생이자 허태수 현 회장의 형인 허정수 GS네오텍 회장의 장남이다. 아울러 허진수 GS칼텍스 고문의 아들 허진홍 GS건설 상무는 부사장으로, 허명수 GS건설 고문의 아들 허태홍 GS퓨처스 상무는 전무로 각각 승진했다. GS동해전력의 황병소 대표이사 전무는 부사장으로 승진 후 GS E&R 대표를 맡는다. 파르나스 호텔 등을 거느리는 중간 지주사 GS P&L에는 박민수 대표, GS건설 산하 자이C&A에는 김욱수 대표가 각각 선임됐다. 모회사의 핵심 인력들이 현장 자회사로 전진 배치된 것도 포인트다. 은종원 GS에너지 상무가 GS에너지 산하 보령LNG터미널로 이동했고 장준수 GS리테일 상무는 GS리테일 자회사인 GS네트웍스로 옮겼다. 김욱수 GS건설 상무는 자이C&A의 대표이사 부사장으로 배치됐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대기업 10곳 중 7곳 “자금 압박 최대 요인은 고환율·관세”

올해 국내 주요 수출 대기업 중 자금사정이 악화된 기업이 호전된 기업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은 고환율과 관세를 자금사정에 대한 가장 큰 대외 리스크 요인으로 지목했다. 한국경제인협회는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매출액 1000대 수출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자금사정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집계됐다고 26일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응답 기업 111개사 중 절반(49.6%) 가량은 올해 자금사정이 작년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했다. 작년보다 자금사정이 악화됐다고 응답한 비중은 27.0%로 호전(23.4%)됐다는 응답보다 높게 나타났다. 자금사정이 악화됐다고 응답한 기업들은 그 원인으로 '매출 부진'(40.0%)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원재료비 등 제조원가 상승'(23.3%), '금융기관 차입비용 증가'(11.1%) 등을 지목했다. 현재 자금사정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글로벌 리스크 요인은 '환율 상승'(43.6%), '보호무역 확대 및 관세 인상'(24.9%), '미·중 등 주요국 경기둔화'(15.6%), '공급망 불안'(9.6%) 순으로 조사됐다. 한경협은 최근 환율 급등으로 수입 물가가 상승하고 미국 관세 인상의 여파가 본격화되면서 채산성 악화로 기업들이 자금 사정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풀이했다. 기업의 재무 건전성을 나타내는 부채비율 또한 작년 대비 증가했다는 응답(20.7%)이 감소했다는 응답(12.6%)보다 많았다. 과반(66.7%)의 기업은 부채비율이 작년과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파악됐다. 안정적인 자금사정과 재무 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적정 기준금리 수준에 대한 질문에 기업들은 현재 기준금리(2.50%)보다 낮은 1.80%로 응답했다. 이밖에 기업 3곳 중 1곳(32.4%)은 올해 자금 수요가 작년 대비 늘어났다고 밝혔다. 줄어들었다는 응답(18.0%)을 크게 상회했다. 자금 수요가 가장 크게 발생한 부문은 '원자재·부품 매입'(35.7%), '설비투자'(30.7%), 'R&D'(15.3%) 순이었다. 이상호 한경협 경제산업본부장은 “관세 인상의 여파와 환율 고공행진이 내수 부진과 겹치며 기업들의 자금사정 어려움이 여전하다"며 “대내외 불확실성 완화 노력과 함께 과감한 세제 지원과 규제 완화로 기업들의 숨통을 틔우는 동시에, 인공지능(AI) 전환 등 미래를 위한 투자 여력 확보를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이재용 ‘글로벌 인맥’ 효과···삼성, 인도 릴라이언스와 협력 강화한다

삼성전자가 인도 최대 기업 릴라이언스와 협력을 강화한다. 반도체, 통신, 데이터센터, 배터리 등 신사업 분야에 양사 역량을 결집해 새로운 먹거리를 찾는 차원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글로벌 인맥'이 이번에도 빛을 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5일 재계에 따르면 이 회장은 이날 서울 서초사옥에서 무케시 암바니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 회장을 만나 의견을 나눴다. 두 사람이 만난 것은 지난해 7월 인도 뭄바이에서 열린 암바니 회장의 막내 아들 아난트 암바니의 결혼식 이후 약 1년 4개월만이다. 이 회장은 앞서 2018년에는 암바니 회장의 장녀 이샤 암바니의 결혼식에, 2019년에는 장남 아카시 암바니의 결혼식에도 참석했다. 암바니 회장의 자녀 결혼식에 모두 초청받은 한국 기업인은 이 회장이 유일하다. 당시 이 회장이 현장에 있는 사진이 공개되며 국내에서도 화제가 됐었다. 2018년 당시에 결혼식 축하연에는 힐러리 클린턴 전 미국 국무장관, 언론 재벌 루퍼트 머독의 차남 제임스 머독 등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축하 공연은 팝스타 비욘세가 맡았다. 릴라이언스는 화학·유통 중심이었던 기존 사업을 정보통신(ICT) 분야로 확대하며 사업 구조를 넓혀가고 있다. 향후 반도체·통신·디스플레이·배터리 등 역량을 갖춘 삼성그룹과 사업 협력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이 회장은 이날 암바니 회장에게 인공지능(AI), 확장현실(XR),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데이터센터 차세대 통신 미래 디스플레이, 배터리,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계열사들의 다양한 미래 신기술을 소개했다.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물산, 삼성중공업, 삼성E&A, 삼성인력개발원 등 주요 계열사 경영진들도 나섰다. 이들은 직접 암바니 회장에게 사업 현황을 소개했다. 암바니 회장은 갤럭시XR, 마이크로 RGB 디스플레이 등 신기술을 직접 체험해 보기도 했다. 릴라이언스는 최근 인도에 세계 최대 규모의 AI 데이터센터 건설을 추진하는 등 AI 관련 사업도 확장하고 있다. 삼성전자와 AI 반도체 및 차세대 네트워크 솔루션 등 분야에서 협력 확대가 예상된다. 이 회장은 암바니 회장과 이날 만찬까지 함께 하며 양사간 전방위 협력 확대 방안을 모색했다.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 김우준 삼성전자 네트워크 사업부장, 최주선 삼성SDI 사장, 이준희 삼성SDS 사장, 최성안 삼성중공업 부회장, 오세철 삼성물산 사장, 남궁홍 삼성E&A 사장, 이재언 삼성물산 상사부문 사장 등도 함께했다. 삼성과 릴라이언스는 고(故) 이건희 선대회장 때부터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왔다. 2012년 인도 최대 통신사인 릴라이언스 지오와 4G 네트워크 구축 계약 체결을 계기로 사업 협력을 본격화했다. 지난 2022년 12월에는 5G 무선 접속망 장비 공급 계약을 맺기도 했다. 삼성은 향후 6G 네트워크 장비 공급을 비롯해 AI 데이터센터 구축, 데이터센터의 전력 공급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ESS 배터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릴라이언스와 협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재계에서는 이 회장이 오랜 기간 축적한 폭넓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삼성의 미래 먹거리와 신사업 개척에 앞장서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이 회장은 지난 10월에는 젠슨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 샘 올트먼 오픈AI CEO 등과 만나 AI 관련 사업 기회를 모색했다. 이달에는 올라 칼레니우스 벤츠 회장과 그룹 영빈관인 승지원에서 만찬을 함께 하며 AI 등 차세대 기술 기반 미래 모빌리티 기술 관련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 회장은 세계 4위 완성차 업체인 스텔란티스 존 엘칸 회장과도 막역한 사이다. 엘칸 회장의 제의로 스텔란티스의 모회사 '엑소르'의 사외이사를 5년간 맡기도 했다. 이밖에 화이자·로슈·BMS·아스트라제네카 등 글로벌 제약사 경영진과도 수시로 교류하며 삼성의 바이오 사업에 힘을 보태고 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자사주 1년내 소각’ 3차 상법 개정안 발의…재계 “반대, 개선 요구”

더불어민주당이 기업 자사주 취득 시 '1년 이내 소각'을 의무화하는 상법 개정안을 발의하자 재계는 반대 입장을 고수하면서도 입법 과정을 좀더 지켜본다는 분위기다. 아울러 입법을 위한 공청회 등 이해당사자 의견 수렴 과정에서 기업이 우려하는 경영권 약화 등 문제점을 개선해 줄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적극 제기할 예정이다. 민주당 '코스피 5000 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오기형 의원은 지난 24일 자사주 소각 의무화를 핵심내용으로 담은 상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은 민주당이 기업 투명성 제고와 주주 보호 강화를 명분으로 강하게 추진하고 있는 상법 선진화의 세 번째 조치다. 지난 7월 본회의를 통과한 1차 상법 개정안은 △주주에 대한 이사의 충실의무 명문화를 핵심으로 △전자주주총회 도입 △독립된 감사위원 선출 시 대주주와 특수관계인 의결권 합산 3% 제한 등을 규정하고 있다. 이어 8월에 처리된 2차 상법 개정안은 △자산 2조원 이상 상장사 집중투표제 의무화 △분리선출 되는 감사위원 수 확대 내용을 담고 있다. 3차 개정안에는 기업의 취득 자사주 1년 이내 소각 의무화를 규정했다. 우리사주제도나 스톡옵션(주식매수선택권) 등 목적을 가진 자사주의 경우 주주총회 결의를 전제로 의무소각을 예외로 두기로 했다. 경영상 목적으로 보유할 경우 정관에 이유 명시, 자기주식의 보유처분 계획 작성과 함께 매년 주총 승인 요구, 승인절차 위반 시 이사 개인에 5000만원 이하 과태료 부과 등 내용도 담겼다. 이밖에 자사주를 자산이 아닌 자본으로 규정하고 교환 및 상환 및 질권 설정을 금지하고 기존 보유 자사주에도 동일한 의무를 부여하되 6개월간 유예기간을 두도록 했다. 재계는 이들 세부 규정 중 일정 요건을 충족해 주주총회 승인을 얻을 경우 자사주를 계속 보유할 수 있도록 예외 조항이 생긴 점에는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있다. 여당의 3차 상법 개정안 발의에 재계는 전반적으로 반대와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아직 3차 개정안이 발의 단계라는 점에서 앞으로 의견 수렴 과정에 따라 재계가 우려하는 세부 규정의 수정 보완 의견을 낼 것으로 보인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자기주식을 10% 이상 보유한 104개 상장사를 대상으로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기업의 62.5%는 '소각 의무화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중립적 입장'은 22.8%, '도입에 찬성'한다는 대답은 14.7%에 그쳤다. 기업들은 소각 의무화 문제점으로 △'사업재편 등 다양한 경영전략에 따른 자기주식 활용 불가'(29.8%) △'경영권 방어 약화'(27.4%) 등을 꼽았다. 그밖에 △'자기주식 취득 요인 감소해 주가부양 악영향'(15.9%) △'외국 입법례에 비해 경영환경 불리'(12.0%) 등도 우려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처벌·제재로는 산재 못 줄인다···‘사전예방 중심’ 패러다임 바꿔야”

국내에서 발생하는 산업재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사업주에 대한 처벌·제재 강화보다는 '사고 사전예방'에 중점을 둬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25일 한국경영자총협회는 국내 기업 262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새 정부 노동안전 종합대책에 대한 기업인식도 조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노동안전 종합대책' 내용을 알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222개사) 중 73%(162개사)가 중대재해 예방에 '도움 안 될 것'이라고 답했다. 도움이 될 것으로 본 회사는 27%(60개사)에 불과했다. '도움이 안 될 것'이라는 이유로는 '예방보다 사후처벌에 집중돼 있어서'(57%, 92개사), '도움이 될 것'이라는 배경으로는 '기업의 안전투자가 증가할 것 같아서'(30%, 18개사)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이러한 결과는 산재예방은 사업주 일방의 노력이 아닌 근로자, 노조, 하청 등 사업장 내 구성원 모두의 역할과 책임 강화를 통해 실현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금번 정부의 대책이 오로지 사업주 처벌 및 제재에만 집중돼 있어 이에 대한 기업들의 시각이 조사결과에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 '노동안전 종합대책' 중 기업에 가장 큰 어려움을 주는 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해 44%(116개사)가 '과징금, 영업정지 등 경제제재 강화'라고 응답했다. 사망사고 발생 시 현행 사업주 및 기업 처벌 수위에 대해 76%(198개사)가 '과도하다'고 봤다. 중대재해 발생 시 외국인 근로자 고용을 제한하는 것에 대해 69%(182개사)가 '부정적'이라 대답했다. 그 이유로 '대체인력 확보가 어려워서'(54%, 98개사)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원하청 산업안전보건위원회 구성을 의무화하는 것에 대해 조사기업(건설 외 업종만 응답, 245개사)의 67%(115개사)가 '부정적'이라 답했다. 그 이유로 '원청의 부담(비용·행정 등)만 크게 증가할 것 같아서'(32%, 52개사)를 가장 많이 들었다. 근로자의 작업중지 행사요건을 완화하는 것에 대해 57%(149개사)가 '부정적'이라 했다. 그 이유로 '기준이 불명확해 책임소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서'(42%, 62개사)를 가장 많이 제시했다. 중대재해 반복 기업에 대해 과징금 부과, 영업정지 대상 확대 등의 경제제재를 강화하는 것에 대해 66%(173개사)가 '부정적'이라고 봤다. '경제제재 강화가 중대재해 감소로 이어지지 않을 것 같아서'(45%, 78개사)가 가장 큰 이유다. 사업장 감독 시 시정 기회 없이 즉시 처벌하는 것에 대해 94%(247개사)가 '부정적'이라고 했다. 그 배경으로는 '처벌위주 감독이 산재예방에 도움이 안돼서'(46%, 114개사)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임우택 경총 안전보건본부장은 “기업들은 사업주 책임만 강조하는 정책과 사후제재 중심의 대책에 부정적 의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향후 정부와 국회는 엄벌주의 정책 기조를 지양하고, 안전규제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법령 정비 등 사전예방 중심으로 정책 전환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삼성 임원인사 키워드는 ‘AI·반도체 기술인재’ 등용

삼성그룹 주요 계열사가 25일 단행한 2026년 정기 임원 인사를 관통하는 키워드로는 '기술 인재'가 꼽힌다. 승진자 규모를 늘리는 동시에 인공지능(AI), 반도체, 이차전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등 미래 경쟁력을 선도해 나갈 인재들을 전면에 배치했기 때문이다. 성별·국적을 불문하고 실적과 성장 잠재력 갖춘 인재를 적극 등용했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재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부사장 51명, 상무 93명, 펠로우 1명, 마스터 16명 등 총 161명을 승진 발령하는 내용의 2026년 정기 임원 인사를 이날 실시했다. 지난해 부사장 35명 등 총 137명이 승진한 데 비교하면 그 규모가 24명 커졌다. 2021년 이후 코로나19 팬데믹 등 각종 위기 상황에서 승진자 수가 계속 줄었지만 5년만에 증가세로 돌아선 것이다. 부문별로는 디바이스경험(DX)에서 92명, 디바이스설루션(DS)에서 69명이 각각 영전했다. 산업 패러다임의 급속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AI, 로봇, 반도체 등 미래 분야에서 '기술통'을 대거 발탁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DX 부문 이윤수 삼성리서치데이터인텔리전스 팀장(부사장) 사례가 대표적이다. 이 부사장은 데이터 기반 신기술·비즈 모델 개발 성과를 창출한 데이터 지능화 전문가다. DS 부문에서는 장실완 메모리사업부 설루션플랫폼개발팀장이 부사장을 달았다. 그는 회사 내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가다. 서버용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펌웨어 및 아키텍처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차세대 설루션 플랫폼 개발과 핵심 요소 기술 확보를 주도한 인물로 알려졌다. 세계 최초 AI폰 등을 기획한 강민석 MX사업부 스마트폰PP팀장도 부사장이 됐다. 강 부사장은 모바일 소프트웨어 개발과 스마트폰 기획 경험을 겸비한 상품기획 전문가다. 부사장 승진자 명단에 이름을 올린 노경윤 메모리사업부 플래시 PA1그룹장 역시 낸드 관련 기술 전문가로 신규 공정 도입을 주도한 인물이다. 젊은 인재와 여성·외국인을 과감하게 발탁한 점도 주목된다. 삼성전자는 인사를 통해 30대 상무 2명, 40대 부사장 11명을 각각 배출했다. 지난해 각각 1명, 8명이었던 데 비해 세대교체가 더욱 가속화하는 그림이다. 30대 임원 2명은 김철민 DX 부문 MX사업부 시스템 퍼포먼스그룹장과 이강욱 삼성 리서치 AI 모델팀 상무다. 여성 인재로는 DX 부문 정인희 지속가능경영추진센터 ESG전략그룹장이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그는 ESG 분야 전문성과 폭넓은 업계 경험을 바탕으로 지속가능경영 전략을 제시하고 주요 이해관계자와 협력을 주도한 공을 인정받았다. 상무로 영전한 이인실 DX부문 DA사업부 전략구매그룹장도 대표적인 회사 내 여성 인재다. 이 상무는 DA사업부 여성 최초로 생산법인 구매 주재를 역임한 구매 전문가다. 원자재 공급망 다변화를 통해 가전사업의 구매경쟁력 확보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성심 DX부문 경영지원실 Corporate Development그룹 상무는 AI, 로봇, 공조 등 주요 분야 인수합병(M&A) 및 투자 실행을 통해 사업성장의 토대를 마련했다고 인정받았다. 제이콥주 DS부문 DSC 화남영업팀장도 부사장을 달았다. 그는 중국 영업 전문가로서 메모리, S.LSI 영업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시장 개척을 주도하며 중국 법인 거래선 확대 및 판매 극대화에 기여한 것으로 전해진다.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SDS 등 주요 계열사들도 이날 '기술 중심' 인재를 발탁하는 것을 골자로 2026년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부사장 8명, 상무 13명, 마스터 2명 등 총 23명을 승진시켰다. 경영성과가 우수하고 차별화 기술 개발을 통해 시장 지배력 강화와 신성장 동력 기반 확보에 기여한 인물들을 중용했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대표적으로 '기술통' 강태욱 중소형디스플레이사업부 공정개발팀장이 부사장으로 영전했다. 그는 OLED 성능 향상, 원가절감 등 고난도 기술 개발을 통해 신제품을 적기에 개발하고 제품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세웠다. 세대교체 측면에서는 40대 부사장 2명, 30대 상무 1명이 각각 나왔다. 40대인 정경호 중소형디스플레이사업부 모듈개발팀 부사장 역시 기술 전문가다. 신규 모듈 필름 및 고강도 폴더블용 부품 개발을 주도해 '갤럭시Z 폴드7' 등 적기 양산에 기여했다고 전해진다. 여성 리더로는 안나리 디스플레이연구소 분석기술팀장(부사장)이 승진자 명단에 올랐다. 안 부사장은 올레도스, 8.6세대 IT 등 신사업 확대로 제품군이 다양해지는 상황에서 분석 기술을 고도화해 불량 유출률 개선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삼성SDI에서는 부사장 3명, 상무 5명 등 총 8명이 승진 발령을 받았다. 김기준 중대형사업부 극판센터장이 극판 양산성 확보 및 신공법 개발, 거점간 극판 생산 동질성 확보 등을 통해 기술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주요 플래그십 제품의 적기 진입을 주도하며 기술 리더십 및 제품 경쟁력 확보에 기여한 이종훈 소형사업부 파우치개발팀장, 경영 진단 및 프로세스 불합리 개선을 통해 운영 효율과 사업 체질을 강화하며 사업 경쟁력 확보에 기여한 정현 경영진단팀장도 각각 부사장에 임명됐다. 이밖에 삼성전기에서 부사장 2명, 상무 6명 등 총 8명이 승진했다. 이충은 컴포넌트사업부 MLCC개발팀 부사장, 김현우 컴포넌트사업부 천진생산법인장 등이 영전했다. 삼성전기 측은 인덕터, 패키지기판, 카메라모듈용 렌즈 등 주요 사업에서 기술·시장 변화 대응과 차별화된 제품개발을 이끌 인재를 고르게 선발했다고 밝혔다. 삼성SDS도 부사장 2명과 상무 8명 등 모두 10명의 임원 인사가 이뤄진 가운데 김정욱 전략마케팅실 컨설팅팀장과 이태희 연구소 AI연구팀장이 상무에서 부사장으로 각각 올랐다. 삼성SDS 측은 여성 임원 2명을 포함해 미래 성장동력인 AI 플랫폼과 에이전트 기반 사업, 클라우드 상품개발·전환구축 사업 등을 주도한 인재들을 두루 등용했다고 강조했다. 전자 외 계열사에서도 승진자들이 배출됐다. 삼성벤처투자는 이날 2026년 정기 임원 인사를 실시해 양성훈 상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했다고 발표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김희정·정형남 부사장 등 6명을 발탁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에서도 신동훈·신지은 부사장 등 6명 규모 인사가 단행됐다. 삼성그룹 관계자는 “이번 임원인사를 통해 경영진 재설정을 마무리하고 조만간 조직개편과 보직인사를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삼성전자 2026년 정기 임원 인사···‘미래기술 인재’ 161명 승진

삼성전자가 2026년 정기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인공지능(AI) 로봇, 반도체 등 미래 신기술 분야 인재를 다수 승진시킨 게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25일 부사장 51명, 상무 93명, 펠로우 1명, 마스터 16명 등 총 161명을 승진 발령한다고 25일 밝혔다. 지난해 부사장 35명, 상무 92명, 마스터 10명 등 총 137명이 영전한 데 비교해 규모가 커졌다. 회사 정기 임원 인사 규모는 2021년 214명을 기록한 이후 2022년 198명, 2023년 187명, 2024년 143명, 2025년 137명으로 꾸준히 감소했으나 5년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삼성전자는 연공과 서열에 상관없이 경영성과 창출에 크게 기여하고 성장 잠재력을 갖춘 30대 상무·40대 부사장을 과감하게 발탁해 미래 경영진 후보군을 확대·강화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미래 사업 전략을 신속하게 실행하기 위해 AI·로봇·반도체 등 분야에서 성과 창출을 주도하고 역량이 입증된 인재를 등용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의 2006년 정기 임원인사(승진자) 내용은 아래와 같다. ◇DX 부문 [부사장 승진] 강민석 강상용 구자천 권정현 김문수 노성원 서치영 설지윤 설훈 송인강 유종민 유한종 이민철 이성진 이윤수 이종규 이종포 정원석 정인희 정효명 조철호 최청호 최항석 한의택 황근철 황용호 [상무 승진] 강상균 고진일 곽호석 권기훈 권주성 김기현 김대영 김세웅 김운 김원종 김지웅 김지은 김철민 김포천 김효정 문희철 박건호 박대순 박영재 박영진 박재우 박형규 안성호 안정식 양준원 엄윤성 유기훈 유상현 이강욱 이상석 이상엽 이상천 이성심 이세문 이승연 이승윤 이인실 이정준 이정환 이존기 이종덕 이종해 이진영 이충현 이태용 이형주 이형중 장혁 전형석 정윤현 조승기 차완철 최고은 최동열 최보람 최성훈 최승기 한성웅 홍희영 황정호 [Master 선임] 강병권 고재연 김도형 우원명 이재성 최진 ◇DS 부문 [부사장 승진] 권기덕 권혁우 김영대 김용찬 김이태 김정헌 김태우 김태훈 노경윤 박봉일 배상기 오형석 이강호 이병현 이종민 장실완 정광희 정용덕 정인호 조성일 조성훈 최정연 홍기준 홍희일 Jacob Zhu [상무 승진] 강성석 경세진 권석남 권영헌 김경석 김경아 김경진 김대현 문성수 문원민 민경일 박성열 박준성 백승엽 서무현 성훈제 안재상 우성훈 우수영 유금현 유호인 이광우 이근석 이동환 이지현 이창훈 임경춘 전윤광 정재훈 조윤상 최동준 홍석구 황현익 [Fellow 선임] 이재덕 [Master 선임] 강명길 김재춘 김준수 남인철 노숙영 손영환 오길근 원복연 유준희 전하영 여헌우 기자 yes@ekn.kr

하이닉스의 힘…SK그룹 2년연속 ‘수출 100조’ 돌파

SK그룹이 수출 경쟁력 강화와 국내 재투자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내며 한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올해 수출액을 120조원 넘길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2028년까지 국내에 128조원을 투자한다는 목표를 세우며 '사업보국(事業報國)' 정신을 이어가고 있다. ◇ 'HBM 열풍' 하이닉스 법인세 45배↑···그룹 수출 120조원 달성할 듯 SK그룹은 올해 1~3월 누적 수출 실적이 87조800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5일 밝혔다. 전년 동기(73조7000억원) 대비 20% 가까이 성장한 수치다. 이에 따라 그룹 수출액은 지난해(102조5000억원)에 이어 2년 연속 100조원 고지를 넘을 것이 확실시된다. 성장세가 이어질 경우 수출 120조원 달성도 가능하다는 게 업체 측 계산이다. 고대역폭메모리(HBM) 분야에서 세계 최고 경쟁력을 지닌 SK하이닉스가 순항한 결과다. 올해 1~3분기 SK하이닉스 수출액은 약 56조7000억원으로 그룹 전체 실적의 65% 가량을 책임졌다. SK하이닉스의 수출 실적은 최근 우리나라 전체 수출액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는 데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정부가 최근 발표한 지난 3분기 우리나라 전체 수출액은 1850억달러(약 273조원)로 관련 통계를 작성한 지난 2010년 이후 최대 규모다. HBM을 포함한 고부가 메모리 반도체 등이 466억달러(약 69조원)를 기록하며 전체 수출을 견인했다. SK하이닉스의 경영 실적은 납세 및 시가총액 증가 등으로 이어지면서 국가경제 전반에도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SK하이닉스가 올해 3분기까지 낸 법인세는 4조3000억원 규모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납부액(약 940억원)보다 45배 뛴 수치다. 법인세 납부가 전년 실적을 기반으로 하는만큼 내년 기여액은 더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SK하이닉스는 주가 또한 상승세를 이어가는 중이다. 현재 시가총액이 300조원대를 기록하고 있다. SK그룹은 앞으로도 인공지능(AI), 반도체, 에너지, 바이오 등 미래 성장사업을 중심으로 투자와 고용을 이어가며 국가경제에 기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2028년까지 국내에 128조원을 투자하고 연간 8000명 이상 채용 또한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SK그룹은 창업주인 고(故) 최종건 창업회장과 고 최종현 선대회장 때부터 '사업보국'을 핵심 경영 이념 중 하나로 선정해 왔다. 이와 함께 우수 인재를 개발해 나라에 기여해야 한다는 '인재보국' 정신도 계승하고 있다. 최종건 창업회장은 “회사 발전이 곧 나라의 발전"이라는 말을 입버릇처럼 했다고 전해진다. 최종현 선대회장 주요 어록으로는 “첫째도 인간, 둘째도 인간, 셋째도 인간", “나무를 키우듯 인재를 키운다" 등이 거론된다. ◇ '사업보국' 의지 계승···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관심 SK그룹은 대내외적 불확실성에도 청년인재 채용을 이어가며 대부분 직무에 국내 출신 청년인재를 선발하고 있다. 계열사들은 국내 대학 및 특성화고 등과 사업분야별로 산학 협력을 맺어 인재 조기육성 및 발굴, 채용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있다. SK그룹은 청년인재의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 국가 발전의 기초가 된다는 믿음으로 그룹의 교육 인프라를 청년인재들에게 개방하고 있다. 올해 5000여 명을 비롯해 2023년부터 현재까지 대학생 1만2000여 명이 참여했다. 이 중 SK 사내 교육 플랫폼 마이써니(mySUNI)의 '써니C'는 대학생, 전문가, 사내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는 과정이다. 대학생이 현업 실무에 대한 고민과 궁금한 것들을 전문가와 사내 구성원에게 나누며 함께 해결책을 찾는 내용으로 구성 돼있다. 올해까지 4개 기수가 배출됐고 올해는 청년들이 선호하는 취업분야인 AI, 반도체에 대한 내용이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이 밖에 SK하이닉스의 반도체 직무 기본교육 '청년 하이포(Hy-Po)', SK텔레콤의 AI 개발 이론 및 실습교육 'FLY AI Challenger', SK AX의 AI 개발자 양성과정 'SKALA(스칼라)' 등 SK그룹은 청년인재의 역량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에 투자를 이어갈 계획이다. 최태원 회장은 '사회적 가치'(SV)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이는 사업보국 정신을 현대적으로 계승한 것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이에 따라 SK그룹은 경제적 가치(이윤)와 사회적 가치(사회 문제 해결 기여)를 동시에 창출해 국가와 사회 전체의 행복을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SK그룹 관계자는 “수출과 납세, 시총 등에서 그룹의 국가경제 기여도가 높아진 것은 최태원 회장이 일관되게 추진해온 사업구조, 재무구조, 지배구조 등 구조개선 노력이 성과를 보인 것"이라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韓 기업 ‘K-뷰티 열풍’ 중남미 시장서 이어간다

우리나라 수출 효자 품목으로 급부상한 'K-뷰티'의 차세대 공략지로 중남미가 각광받고 있다. 시장 성장 가능성이 큰데다 한국 문화에 대한 친밀도가 높은 경우가 많다는 이유에서다. 24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발간한 '남미 뷰티 수입시장 분석 및 현지 진출 확대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남미 지역 뷰티 수입액은 41억3000만달러(약 6조800억원)로 집계됐다. 2021년 이후 연평균 4.7%의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다. 품목별로는 화장품이 전체 수입의 34.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향수(23.1%), 헤어케어 제품(19.4%)이 뒤를 이었다. 한국의 대남미 뷰티 수출은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수출액이 2020년 1530만달러(약 225억원)에서 지난해 7020만달러(약 1033억원)로 4배 이상 뛰었다. 남미 뷰티 수입시장 내 우리나라 제품의 점유율은 0.7%에서 1.6%로 확대됐다. 국가별 순위로 보면 17위에서 13위로 상승한 것이다. 수출 품목은 화장품이 전체의 90% 이상을 차지했다. 샴푸·린스 등 헤어케어 제품은 6.5%였다. 국가별 수출 비중은 브라질(45.0%)이 가장 많았다. 칠레(23.2%), 콜롬비아(9.4%), 페루(8.0%) 등이 뒤를 이었다. 보고서는 특히 화장품의 경우 주요 품목군 중 한국이 남미에서 유일하게 비교우위를 보유한 분야라고 지목했다. 우리 화장품은 시장비교우위(MCA) 지수가 2.25인 반면 기타 품목군은 MCA 지수가 모두 1 미만으로 집계됐다. MCA는 1보다 클 경우 비교우위, 1보다 작을 경우 비교열위로 해석한다. 화장품 중에서도 우리나라는 특히 기능성 제품(로션·선크림·재생크림 등)과 입술용 제품(립스틱·립밤 등)에서 경쟁력을 보유한 것으로 파악됐다. 일부 지역에서는 '한류 바람'이 일어날 조짐도 보인다. 코트라(KOTRA) 파나마무역관에 따르면 현지에서는 2010년대 중반 이후 이커머스를 중심으로 K-뷰티 제품이 유통되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대형 쇼핑몰에 K-뷰티 전문 매장이 속속 등장하는 등 오프라인 매장으로 유통 채널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뷰티 전문 매장 내에 한국 화장품 전용 코너가 마련되기고 있는 게 특징이다. 우니라 화장품만을 취급하는 단독 매장 역시 늘어나고 있다. 멕시코 상황도 비슷하다. 코트라 멕시코시티무역관은 K-뷰티 제품이 한류 드라마와 K-팝 영향력 확대에 힘입어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 프리미엄 브랜드로 인식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최근 밝혔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 자료를 보면 지난해 멕시코 스킨케어 제품 유통 채널을 보면 오프라인이 91%, 온라인이 9%를 차지했다. 현지 화장품 시장은 기본적인 라벨 규정만 준수하면 수입 및 판매가 가능해 진입 장벽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남미 뷰티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에야 제품 수입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해년에는 전체의 70%를 수입품이 장악할 정도로 외국 제품에 대한 개방도가 높다. 우리 기업들이 중남미 공략에 더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나라·품목별 마케팅 전략을 차별화할 필요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높은 Z세대 비중, 친환경 소비 트렌드 확대 등 기존 수출 시장과 다른 남미의 특징을 고려해 품목별 전략을 체계적으로 수립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남미 소비자들의 수입 브랜드 수요 확대는 우리 기업에 기회이지만 동시에 프랑스·스페인 등 글로벌 뷰티 강국과의 경쟁을 더욱 심화시킬 가능성도 상존한다"며 “단순히 한류 확산에만 의존하기보다는 이색 원료로 틈새시장 공략, 친환경·지속가능성 콘셉트로 타 브랜드와 차별화 도모,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한 인지도 구축 등 전략 수립리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박준범 KOTRA 파나마무역관은 “최근 K-뷰티에 대한 현지 수요가 확산됨에 따라 한국으로부터 직접 수입하고자 하는 바이어들의 수요도 늘어났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파나마 내 오프라인 매장 증가세는 한국 화장품 기업에게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파나마에 올리브영 같은 콘셉트의 복합 뷰티 유통 채널이 도입될 가능성도 기대할 수 있다"며 “시장 진출을 위해 제품 트렌드와 유통 구조 변화에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곽은자 KOTRA 과테말라무역관은 “과테말라는 중미 최대 화장품 소비시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프리미엄 제품과 친환경·클린 뷰티 제품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우리 기업은 K-뷰티의 강점인 천연 성분, 혁신적인 포장, 다양한 피부 톤에 맞춘 제품군을 적극적으로 내세울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박서영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은 “성공적 현지 진출을 위해서는 혁신 제품 개발과 차별화, 디지털 마케팅 활용, 스페인어 지원 등 뿐 아니라 현지 유통 파트너와 긴밀한 협력이 요구된다"며 “단기 성과보다 2~3년의 시장 안착 기간을 염두에 둔 장기적 관점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임윤호 한국무역협회 연구원은 “남미는 외국 제품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확대되고 한류 소비재 인기도 상승하고 있는 시장"이라며 “제품 특성과 현지 소비 트렌드를 결합한 맞춤형 전략을 통해 K-뷰티가 글로벌 시장에서 또 하나의 성장축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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