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홈스타일’ 서비스 선봬···탐색·구매·상담·인테리어 한 번에

LG전자는 온라인 브랜드샵에 '홈스타일(Home Style)'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였다고 17일 밝혔다. LG 가전과 조화를 이루는 프리미엄 리빙 브랜드를 선별해 제안하고 고객이 쉽고 편리하게 공간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가전과 리빙 제품을 각각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제품 탐색부터 구매·상담·인테리어 시공까지 한 번에 제공하는 게 장점이라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서비스에는 국내외 400여개 가구·조명·주방·생활용품 브랜드와 2만여개 제품이 입점했다. LG전자는 향후 홈스타일을 고객 참여형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사용 후기와 스타일링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운영해 고객 간 소통을 강화하는 식이다. 장진혁 LG전자 한국온라인그룹장(전무)은 “고객이 가전을 고르는 순간부터 공간을 완성하는 순간까지 온라인 브랜드샵에서 경험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AI·반도체 올인’ SK그룹 “128조 투자 차질없다”…용인 프로젝트는 600조로 확대

SK그룹이 'AI 3대 강국' 비전 동참을 위해 2028년까지 128조원의 국내 투자를 차질없이 이행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인공 지능(AI)·반도체·에너지·바이오 등 주력 사업에 집중되며, 특히 고대역폭 메모리(HBM)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경기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는 최종 600조원 규모로 확대될 전망이다. 또한 연 8000명 이상의 신규 채용·AI 데이터 센터 구축·국내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생태계 활성화 방안도 포함됐다. 16일 SK그룹은 최태원 회장이 참석한 당일 관세 협상 후속 조치 논의와 관련, AI·반도체·에너지·바이오 등 그룹 주력 사업을 중심으로 끊임없는 국내 투자·고용을 이어가 'AI 3대 강국' 비전을 비롯한 국내 산업 발전에 동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K그룹은 오는 2028년까지 128조원의 국내 투자를 차질없이 이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AI 산업 생태계 확장과 반도체 메모리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는 고대역폭 메모리(HBM) 등 고부가 메모리 수요 급증과 공정의 첨단화로 당초 계획 대비 투자비가 대폭 증가하고 있으며, 정확한 금액은 추계중이다. 업계는 반도체 수요와 업황에 따라 단계적으로 투자를 확대해 최종 계획인 팹 4기가 마무리되면,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 대한 총 투자 규모만 600조원에 이를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시장 수요에 따라 팹 건설 속도는 조절해야 하겠으나,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는 팹 총 4기가 들어설 예정이다. 팹 1기당 청주 캠퍼스 M15X 6기와 맞먹는 규모다. 과거 언급한 투자액보다 높아진 배경에는 AI 수요로 고성능 부가가치 공정이 늘고 첨단화 설비 투자가 급증한 것이 있다. SK그룹은 △메모리 반도체 수요 증가 △공정 첨단화 △AI 인프라 구축 등 추가적인 산업 발전 속도에 맞춰 투자 범위와 시기를 탄력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SK그룹은 매년 8000명 이상을 채용하고 있으며 계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반도체 공장 팹이 일부 오픈할 때마다 2000명이 넘는 추가 고용이 필요한 상황이다. 팹 완공 속도에 따라서는 1기당 1만4000명에서 2만명까지 직·간접 고용 효과가 생길 수 있다. 이는 시장 수요와 팹 가동 속도에 따라 자체·협력업체 등에 의한 직·간접 고용이 늘어난다는 의미다. SK하이닉스는 국내 반도체 소부장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트리니티 팹(Trinity Fab)'을 8600억원 규모로 정부와 공동 구축 중이다. 트리니티 팹은 SK하이닉스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 구축 중인 '첨단 반도체 개발용 미니팹'으로, SK하이닉스·정부·소부장 기업이 힘을 모아 국내 반도체 경쟁력 강화에 함께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곳에는 양산 라인과 동일한 환경의 12인치 웨이퍼 기반 인프라가 갖춰지며 소부장 기업들은 자체 개발 제품을 실증 테스트해 양산성을 검증할 수 있다. 트리니티 팹은 비영리 재단법인 형태로 운영될 계획이고 소부장 협력사 뿐만 아니라 연구 기관·학계·스타트업 등 다양한 참여 주체가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SK텔레콤·SK브로드밴드 등은 아마존 웹 서비스(AWS)와 협력해 울산에 AI 데이터 센터를 건설 중이다. 정식 명칭 'SK AI 데이터 센터 울산'인 이곳은 2027년 상업 가동 시 하이퍼 스케일급(100MW) 규모로 운영돼 동북아 AI 허브로 기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업계에서는 SK AI 데이터 센터 울산에만 수조원의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오픈 AI(Open AI)와는 한반도 서남권 지역에 AI 데이터 센터를 건립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국내외 파트너들과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조성에 나설 계획이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AI·미래 초격차’ 삼성이 쏜다… 향후 5년간 국내 450조원, ‘통 큰 투자’

삼성이 향후 5년간 국내에 450조원에 이르는 자금을 투입하는 공격적인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투자는 인공 지능(AI) 시대 본격화에 따른 메모리 반도체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평택 5라인 신설을 비롯, 전남·경북 구미 AI 데이터 센터, 울산 전고체 배터리 공장 등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첨단 산업 투자에 초점이 맞춰졌다. 이와 함께 6만명 신규 채용과 다양한 사회 공헌 사업(CSR) 프로그램을 통한 청년 일자리 창출, 협력 회사와의 상생을 위한 실질적 지원 방안도 포함됐다. 16일 삼성은 향후 5년간 연구·개발(R&D)을 포함한 국내 투자에 총 450조원을 투입하는 등 공격적인 투자에 나선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및 관계사들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수도권 이외 지역에 대한 전방위적인 투자에도 나서기로 했다. 또 신입 사원 공채 등 신규 채용 이외에도 다양한 CSR을 통해 청년 일자리 창출에 적극 기여하기로 했다. 삼성은 협력 회사와의 상생 위한 실질적 자금 지원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이를 위해 상생 펀드와 ESG 펀드를 적극 운용하고 협력 회사에 지급하는 인센티브도 강화하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투자를 대폭 확대한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는 최근 임시 경영위원회를 열고 평택사업장 2단지 5라인의 골조 공사를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AI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메모리 반도체 중장기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고 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생산라인을 선제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평택 사업장 2단지에 새롭게 조성되는 5라인은 2028년부터 본격 가동될 예정이다. 또한 안정적인 생산 인프라 확보를 위해 각종 기반 시설 투자도 병행 추진된다. 향후 5라인이 본격 가동되면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과 국내 반도체 생태계에서 평택사업장의 전략적 위상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대규모 지방 투자도 단행한다. 첫째, 삼성SDS는 AI 인프라 확대를 위해 전남에 국가 컴퓨팅 센터와 구미 AI 데이터 센터 등 다거점 인프라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삼성SDS는 국가 AI 컴퓨팅 센터를 건립할 특수 목적 회사(SPC) 컨소시엄의 주사업자로, 전남에 대규모 AI 데이터 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다. 이 센터는 2028년까지 1만5000장 규모의 GPU를 확보하고 학계·스타트업·중소기업 등에 이를 공급함으로써 글로벌 AI G3로 도약하겠다는 정부의 목표를 뒷받침한다. 또한 삼성SDS는 경북 구미 1공장에 대규모 AI데이터센터를 건립할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AI 특화 데이터 센터로 리모델링할 예정인 이 데이터 센터는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 관계사 중심으로 AI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며, 오는 2028년 완공 계획이다. 둘째, 삼성전자는 11월 초 인수 완료한 플랙트 그룹의 한국 생산라인 건립을 통해 AI데이터센터 시장을 집중 공략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유럽 최대 공조 기기 업체 플랙트 인수를 통해 삼성의 개별 공조와 플랙트 중앙 공조 사업을 결합해 시너지를 확대할 방침이다. 플랙트는 한국 진출을 본격화하기 위해 광주광역시에 생산라인 건립을 검토 중이며, 인력 확충도 추진 중이다. 셋째, 삼성SDI는 이른바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 등 차세대 배터리의 국내 생산 거점을 구축하는 방안을 추진 중으로 유력한 후보지로 울산 사업장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 2023년 3월 국내 배터리 업계 최초로 전고체 파일럿 라인을 수원 SDI연구소에 설치한 삼성SDI는 같은 해 말부터 시제품 생산에 돌입해 현재 여러 고객사에 샘플을 공급하고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2027년 양산 돌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최근 독일 BMW와 '전고체 배터리 실증 프로젝트'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를 위한 차별화된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가고 있다. 넷째, 삼성디스플레이는 충남 아산 사업장에 구축 중인 8.6세대 IT용 유기 발광 다이오드(OLED) 생산 시설에서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제품을 양산 예정이다. 이 라인은 올해 말 시험 가동에 들어가 내년 중순경 IT기기에 들어가는 디스플레이 제품을 양산할 계획이다. 이 외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해 오픈한 충남 테크노 파크 혁신 공정 센터에 노광기를 포함한 유휴 설비 14종을 올해 기증했다. 다섯째, 삼성전기는 2022년부터 고부가 반도체 패키지 기판 거점 생산 기지인 부산에 생산 능력 강화를 위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삼성전기는 반도체 고성능화와 AI·서버 시장 확대 등에 따라 급증하는 하이엔드급 패키지기판 시장을 적극 공략 중이다. 부산 사업장에서는 국내 최초로 기술 난이도가 매우 높은 서버용 패키지 기판을 개발해 양산 중이다. 부산 사업장에서 양산 중인 FC-BGA를 기존 빅테크에 공급 확대하고, AI 가속기용 신규 고객사 다변화를 강화해 정부의 AI 기반 성장 기조에 보탬이 되겠다는 입장이다.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적극 나선다. 삼성은 상황이 어렵더라도 향후 5년 간 6만명을 신규 채용하기로 했다. 또 이 같은 직접 채용 이외에도 사회적 난제인 '청년 실업 문제' 해소에 기여하고자 다양한 '청년 교육 사회 공헌 사업'을 펼치고 있다. 삼성의 청소년 교육·상생 협력 관련 CSR 프로그램은 직/간접적으로 8000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어내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삼성 청년 SW·AI 아카데미(SSAFY)'가 있다. SSAFY는 미취업 청년들에게 양질의 SW·AI 전문 교육을 제공해 취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현재 서울·대전·광주·구미·부산 등 전국 5개 캠퍼스를 운영 중이다. 2018년부터 현재까지 누적 8000명 이상의 수료생들이 2000여개 기업으로 취업해 '실전형 인재'로 인정받으며 활약하고 있으며 누적 취업률은 약 85%다. 이와 관련 삼성은 2023년 5대 시중 은행과 업무 협약을 맺고 금융 특화 개발자를 양성하는 데 협력하고 있다. SSAFY는 올해부터 전체 교육의 60%를 AI 관련 과정으로 확대한 AI 커리큘럼 중심의 'SSAFY 2.0'으로 업그레이드했으며, 격차 해소를 위해 마이스터고 졸업생에게도 문호를 개방했다. '희망 디딤돌 2.0' 사업도 확대한다. 삼성은 2015년부터 자립 준비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지원해왔으며, 2023년부터는 직무 교육을 추가해 경제적 자립까지 돕고 있다. 삼성은 자립 준비 청년들의 의견을 청취해 청년들이 원하는 분야의 기술·기능 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전자·IT 제조 △선박 제조 △공조 냉동 △제과·제빵 △네일 아트 △애견 미용 △SW 개발 △광고·홍보 △중장비 운전 △반도체 배관 등 10개 직무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관계사들의 업을 기반으로 청년들에게 직무 교육을 실시해 2023년 출범 이후 수료자 총 152명 중 70명이 취업에 성공했다. 'C랩 아웃사이드'를 통한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에도 기여한다. 삼성은 2018년부터 C랩 아웃사이드를 통해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이들이 혁신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C랩 아웃사이드는 창업 아이디어는 있으나 자금이나 사업 노하우가 부족한 삼성 외부의 유망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연간 30개 스타트업을 선발해 사업 지원금(최대 1억원)·전용 업무 공간·맞춤형 컨설팅 서비스·국내외 전시회 참가 기회 등을 제공한다. 삼성은 누적 540여개사를 육성했으며, 대구·광주·경북 등 3개 지역에서 C랩 지역 거점을 운영하면서 지방의 우수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 중이다. '청년 희망터(지역 청년 지원 사업)'도 운영 중이다. 삼성은 2022년부터 지역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공익 활동을 전개하는 청년 활동가 단체를 지원하여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 발전에 기여해왔다. 도시 재생·문화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지역 청년 활동가를 지원해 청년들이 지방의 경기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의 마중물 역할을 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삼성은 공모를 통해 선발된 청년 활동가 단체는 연 최대 5000만원을, 2022년부터 총 56개 지역 80개 단체 총 1414명의 청년 활동가를 지원하고 있다. 협력 회사와의 상생 노력도 지속한다. 삼성은 1~3차 협력 회사의 경영 부담 완화를 위해 설비 투자·기술 개발·운영 자금 등에 필요한 자금 대출에 대해 저리로 대출을 지원하고 있다. 올 상반기 현재 1051개사에 대해 2조321억원을 지원 중이다. 삼성은 또 중소·중견 협력 회사에 대한 스마트 공장 구축 지원은 물론, 환경·사회·지배 구조(ESG) 경영 전환을 돕기 위해 2024년부터 협력 회사의 안전·환경 투자 비용에 대해 무이자 대출 지원도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삼성은 반도체·디스플레이 사업장에 상주하는 협력회사 임직원의 작업 품질 향상·사기 진작·안전 사고 예방을 위해 우수 협력 회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2010년부터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있다. 2025년 상반기까지의 총 인센티브 지급액은 8146억원이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애플, ‘애플 워치 혈중 산소’ 특허 소송 패소…배심원단 “9200억원 물어줘라”

애플의 스마트 워치인 애플 워치의 혈중 산소 측정 기능이 의료기술 업체 마시모의 특허를 침해했다는 미국 연방지법 배심원단의 평결이 나왔다. 2020년 소송이 제기된 지 5년 만이다. 마시모 측은 14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 중부 연방지법 배심원단이 애플이 특허를 침해했다고 보고 6억3400만달러(약 9200억원)를 배상해야 한다는 평결을 내렸다고 밝혔다. 마시모는 애플 워치 약 4300만에 대당 로열티를 책정해 6억3400만~7억4900만 달러의 손해 배상을 청구했으나, 애플은 300만~600만 달러로 제한해야 한다고 맞섰다. 배심원단은 쟁점이 된 마시모 특허 4건 모두를 애플이 침해했다고 판단하며 마시모의 손을 들어줬다. 마시모는 “혁신과 지식 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에 중요한 성과"라며 결과에 만족한다는 입장을 냈으나, 애플은 항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별개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도 애플의 특허 침해 여부를 다시 들여다보고 있다. ITC는 2023년 애플의 특허 침해를 인정해 애플 워치 수입 금지 조치를 내린 바 있다. 애플 워치는 전량 미국 외에서 생산돼 수입 금지는 사실상 판매 금지를 의미했다. 애플은 지난해 초 혈중산소 측정 기능을 제거한 제품 판매를 재개했고, 올해 8월 특허를 침해하지 않는 방식으로 재설계해 해당 기능을 다시 도입했다. ITC는 이 재설계된 기능이 여전히 마시모의 특허를 침해하는지 여부를 최대 6개월간 살펴볼 계획이다. 한편 애플도 마시모를 상대로 디자인 특허 침해 맞소를 제기해 승소했으나, 인정받은 손해 배상액은 250달러(약 36만원)에 불과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英 FT “애플 팀 쿡, 이르면 내년 하차…이사회, CEO 승계 계획 본격화”

애플이 팀 쿡 최고 경영자(CEO)가 이르면 내년 사임할 가능성에 대비해 승계 계획을 본격화하고 있다고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FT)가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FT는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애플 이사회와 고위 임원진이 최근 쿡 CEO의 승계를 위한 준비를 강화했다고 전했다. 현재 가장 유력한 후계자로는 애플의 하드웨어 엔지니어링 부문 수석 부사장인 존 터너스가 거론된다. 애플이 신제품 출시와 AI 기업들과의 경쟁 등 과제에 직면한 상황에서 터너스가 CEO에 오를 경우 하드웨어 부문 출신 임원이 스티브 잡스에 이어 다시 애플을 이끌게 된다. 이번 후계자 논의는 애플의 현 실적과는 무관하며 오래 전부터 계획된 것으로 전해졌다. 새 CEO의 구체적인 발표 시점은 정해지지 않았으나, 관계자들은 연초에 발표가 이뤄지면 새 경영진이 6월 개발자 콘퍼런스(WWDC), 9월 아이폰 출시 등 주요 행사를 앞두고 적응할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FT는 내년 1월 말 실적 보고서 발표 전에 새 CEO가 발표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전했다. 팀 쿡 CEO는 2011년 공동 창업자 스티브 잡스의 사망 이후 애플을 이끌어왔다. 그의 재임 기간 애플의 시가 총액은 2011년 약 3500억달러(약 510조원)에서 현재 4조달러(약 5800조원)로 급증했다. 애플은 올해 루카 마에스트리 최고재무책임자(CFO)·제프 윌리엄스 최고운영책임자(COO) 등 쿡 CEO의 오랜 측근들이 물러나며 경영진에 여러 변화를 겪었다. 쿡 CEO는 그동안 후임자로 내부 인사를 선호하며, 회사가 '매우 구체적인 승계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혀왔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EA 스포츠 FC 26, 32:9 화면비로”…삼성전자, 수능 수험생 대상 ‘오디세이 게임 스테이션’ 운영

삼성전자가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을 위해 '오디세이 게임 스테이션' 팝업 체험존을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체험존은 서울 파르나스몰(11월 15일~23일)과 경기도 스타필드 수원(11월 29일~12월 7일)에서 순차적으로 운영된다. 방문객들은 삼성 오디세이 게이밍 모니터와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최신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오디세이 OLED G9' 체험존에서는 EA의 축구 게임 'EA 스포츠 FC™ 26'를 32:9의 넓은 화면 비율로 체험할 수 있다. '오디세이 OLED G8' 존에서는 '심즈 4', '마비노기 모바일' 등을 '글레어 프리'와 '트루블랙' 기술로 화면 비침 없이 선명하게 즐길 수 있다. 또한 500Hz의 초고주사율을 갖춘 '오디세이 OLED G6'로는 '오버워치2', '서든어택' 등 슈팅 게임을 끊김 없이 플레이할 수 있다. '갤럭시 Z 폴드7'과 '갤럭시 S25 울트라' 체험존에서는 넥슨의 '카트라이더 러쉬 플러스'를 즐길 수 있으며, '레이 트레이싱' 기술과 '벌컨' 지원으로 몰입감을 높였다. 삼성전자는 수험표를 지참한 수험생을 위해 대기 없이 입장 가능한 '수험생 전용 패스트 트랙'을 운영한다. 아울러 방문객 인증 SNS 이벤트를 통해 총 6명에게 '오디세이 OLED G6'(2대), '무빙스타일 엣지'(2대), 게이밍 키보드(2대) 등을 추첨 증정한다. 체험존 내 '삼성닷컴 시크릿 기획전' QR코드를 통해 오디세이 OLED 전 제품, 스마트모니터 M9 등에 사용 가능한 5% 할인 쿠폰도 제공한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김치 냉장고 54%, 10~12월 김장철에 팔렸다

1년 중 판매되는 김치 냉장고의 절반 이상이 김장철인 10월에서 12월 사이에 집중적으로 팔린 것으로 나타났다. 가습기는 11월에, 공기 청정기는 3월과 12월에 구매가 몰리는 등 계절과 환경 요인에 따라 가전제품 소비가 뚜렷한 편차를 보였다. 16일 KB국민카드가 공개한 '온라인 쇼핑 가전 구매 소비 분석'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10월부터 2025년 9월까지 1년간 김치냉장고 온라인 판매량의 54%가 10~12월에 발생했다. 세부적으로는 10월 11%, 11월 19%, 12월 24%로 연말이 가까워질수록 판매가 늘어나는 경향을 보였다. 다른 계절 가전도 특정 시기에 판매가 집중됐다. 대표적인 겨울철 가전인 가습기는 11월에 연간 판매량의 20%가 팔려 구매가 가장 많았고, 공기 청정기는 3월과 12월에 각각 13%씩 판매가 몰렸다. 냉난방기를 포함한 전체 계절 가전으로 범위를 넓히면 6~7월(31%)과 11~12월(22%)에 구매 비중이 높았다. 반면 주방·가사·미용·보안 등 생활 가전은 1년 내내 고른 구매 분포를 보였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계절 변화와 환경 요인에 따라 판매가 증가하는 가전 제품 유형이 뚜렷하게 나뉘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삼성전자 빠진 라스베이거스 CES 2026 ‘명당’, 中 TCL이 ‘줍줍’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6'의 핵심 전시장에서 중국 기업들의 존재감이 대폭 커질 전망이다. 삼성전자가 20년 넘게 지켜온 LVCC(라스베이거스컨벤션센터) 센트럴홀의 '명당'을 떠나기로 하자, 그 자리를 중국 TCL이 꿰찼다. 이와 함께 하이센스, 드리미 등 다른 중국 기업들도 연쇄적으로 핵심 구역을 점령하며 세를 넓히는 '땅따먹기'가 활발히 일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16일 전자업계에 따르면 중국 TCL은 내년 CES에서 LVCC에서 가장 큰 규모(3368㎡)이자 기존에 삼성전자가 자리했던 전시 공간을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2000년대 초반부터 20년 넘게 센트럴홀에 전시관을 꾸렸으나, 내년부터는 윈 호텔에 4628㎡ 규모의 단독 전시관을 조성하기로 했다. 이는 별도 장소에서 진행하던 TV, 가전 등 부대 행사를 한데 모아 회사의 통합된 비전을 효과적으로 소개하기 위한 전략이다. 삼성의 '빈집'을 중심으로 중국 기업들의 연쇄 이동도 확인됐다. TCL이 삼성의 자리를 꿰차면서 기존 TCL의 전시 공간은 하이센스가 차지했다. 하이센스가 비운 자리는 또 다른 중국 가전 기업인 창홍이 일부 차지했으며, 올해 SK가 부스를 꾸렸던 곳은 드리미가 선점했다. 매년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중심축을 형성했던 센트럴홀에서 중국 가전 기업의 존재감이 한층 커지게 된 것이다. 업계는 이번 변화를 '혁신 기술의 각축장'으로 여겨지던 CES의 위상이 예전 같지 않다는 평가와 함께 글로벌 가전 시장에서 중국의 영향력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으로 해석한다. SK그룹은 2019년부터 그룹 공동 부스를 운영해왔으나 내년 CES에는 불참하기로 했다. 반면 TCL이나 하이센스 등 중국 기업들은 가격 경쟁력과 공격적인 연구·개발(R&D) 투자를 앞세워 글로벌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중국의 영향력은 기조연설에서도 드러난다. 중국 최대 PC 기업인 레노버의 양위안칭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가 CES 2026 기조 연설자로 나선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기업들이 기술력과 브랜드 이미지를 동시에 끌어올리면서 글로벌 시장 공략에 주력하고 있어 내년 CES에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것"이라면서도 “인공지능(AI)을 중심으로 한 국내 기업의 기술 경쟁력도 돋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대기업 3분기 영업익 22%↑…삼성전자·SK하이닉스 ‘반도체 투톱’ 하드 캐리

'반도체 슈퍼 사이클'에 힘입어 올해 3분기 국내 대기업들의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2%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두 반도체 기업이 전체 이익 증가분의 절반 이상을 책임지며 실적 개선을 주도했다. 16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가 국내 500대 기업 중 분기보고서를 제출한 339개사의 3분기 실적을 집계한 결과 이들의 합산 영업이익은 73조2047억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기 59조7992억원보다 13조4055억 원(22.4%) 증가한 수치다. 합산 매출액 역시 831조1613억 원으로 전년 동기 785조8194억원 대비 5.8% 늘었다. 실적 견인의 일등 공신은 단연 반도체였다. 삼성전자가 12조1661억원, SK하이닉스가 11조3834억원으로 나란히 영업이익 1, 2위를 차지했다.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 증가액은 SK하이닉스가 4조3534억원(61.9%↑), 삼성전자가 2조9827억원(32.5%↑)을 기록했다. 두 기업의 증가분 합계(7조3361억원)는 조사 대상 기업 전체 영업이익 증가분(13조 4,055억 원)의 54.7%에 달했다. 두 반도체 기업의 뒤를 이어 한국전력공사(5조6519억원), 현대자동차(2조5373억원), 기아(1조4623억원), 한화(1조3442억원) 등이 영업이익 상위권에 올랐다. 반면 3분기 가장 큰 영업손실을 기록한 기업은 삼성SDI(-5913억원)였으며, 아시아나항공(-1977억원), 포스코이앤씨(-1947억원), 롯데케미칼(-1326억원), 하이브(-422억원) 등도 적자를 냈다. 업종별로는 석유화학이 흑자로 전환했으며, 조선·기계·설비(72.3%↑), 제약(63.6%↑), 에너지(61.1%↑) 업종의 영업이익 증가율이 두드러졌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SK하이닉스, AI 호황에 5년 만에 ‘순현금’ 전환…美 매출 비중 70% 돌파

SK하이닉스가 고대역폭 메모리(HBM)를 중심으로 한 인공지능(AI) 메모리 시장 호황에 힘입어 폭발적인 실적 성장을 기록하며 재무 건전성을 대폭 개선했다. 1년 만에 현금성 자산을 17조원가량 늘리며 2019년 2분기 이후 처음으로 '순현금' 상태로 전환했으며, 전체 매출에서 미국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70%를 넘어섰다. 16일 SK하이닉스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3분기 말 기준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27조8544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1년 전 10조8579억원과 비교하면 17조 원 가까이 급증한 수치다. 반면 3분기 말 차입금은 24조787억원으로, 현금성 자산이 차입금 규모를 3조7000억 원가량 앞질렀다. SK하이닉스는 지난 10월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3분기 매출 증가에 따른 채권 회수액이 증가하며 순현금을 달성했다"고 공식화했다. 이러한 현금 흐름 개선은 HBM을 필두로 한 호실적이 주효했다. SK하이닉스는 올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 64조3200억원, 누적 영업이익 28조367억 원을 기록했으며, HBM은 전체 D램 매출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엔비디아·AMD·구글 등 주요 빅테크 고객사가 몰려있는 미국 시장의 성장세가 압도적이었다. 올해 3분기 미국에서 발생한 매출은 17조3457억 원으로, 3분기 전체 매출 약 24조4000억원의 70.9%에 달했다. 미국 매출 비중이 70%를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2020~2023년 사이 39~53% 수준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비약적인 성장이다. 올해 3분기까지의 누적 미국 매출은 45조 원을 넘어섰으며, 이는 작년 같은 기간 27조3599억원보다 17조8000억원 이상 늘어난 수치다. 'AI 큰손' 엔비디아에 대한 매출이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SK하이닉스는 3분기까지 엔비디아에 17조3551억 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같은 기간 회사 전체 매출의 27%에 해당하는 규모다. SK하이닉스는 현재 시장 주류인 5세대 HBM3E 물량 대부분을 엔비디아에 공급하고 있으며, 6세대인 HBM4 공급도 앞두고 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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