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9월 기업대출 5.3조 증가...향후 전망은

지난달 은행 기업대출이 전월 대비 5조원 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은행권이 대출 영업을 확대한데다 추석자금 수요까지 맞물리며 증가세를 이어갔다. 정부가 가계대출 규제를 강화하면서 은행권이 공격적으로 기업대출 영업에 나설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각종 경영 불확실성으로 기업들의 자금 수요는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16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금융시장 동향' 자료에 따르면 9월 은행 기업대출 잔액은 1360조1000억원으로 전월 대비 5조3000억원 증가했다. 기업대출 잔액은 7월 3조4000억원 증가에서 8월 8조4000억원 증가로 큰 폭으로 뛰었지만, 9월 들어 계절적 요인 등으로 증가 폭이 둔화됐다. 이 중 중소기업 대출 잔액은 1065조8000억원으로 전월 대비 4조원 늘었다. 9월 중소기업 대출 증가 폭은 8월(+4조5000억원)과 비슷했다. 부실채권 매각, 상각에도 주요 은행이 대출영업을 강화한데다 기업들의 추석자금 수요까지 겹쳤기 때문이다. 반면 대기업 대출 잔액은 294조3000억원으로 전월 대비 1조3000억원 증가하는데 그쳤다. 분기말 재무비율 관리를 위한 일시 상환, 회사채 발행을 통한 상환 등으로 8월(+3조8000억원) 대비 증가 규모가 축소됐다. 은행권은 최근 정부가 대출 규제를 더욱 강화하면서 기업대출 영업에 매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이날(16일)부터 수도권, 규제지역에 적용되는 주택구입목적 주택담보대출의 대출한도를 주택가격(시가) 수준에 따라 차등 적용하기로 했다. 수도권·규제지역의 시가 15억원 이하 주택의 주담대 한도는 현행과 동일한 6억원을, 시가 15억 초과~25억원 이하 주택은 4억원, 시가 25억원 초과 주택은 2억원으로 대출한도를 차등 적용한다. 이를 통해 수도권, 규제지역 내에서 대출을 활용해 고가주택을 구입하려는 수요를 차단하겠다는 목적이다. 박민철 한국은행 시장총괄팀 차장은 “은행권은 가계대출 관리 강화에 따른 반사효과로 기업여신을 확대할 것"이라며 “그러나 기업들 입장에서는 미국 관세정책 관련 경영 불확실성이 커 자금 수요가 크게 확대되긴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나유라 기자 ys106@ekn.kr

“대책은 쏟아지고, 집값은 뛰고”…한은, 금리인하 명분 약해졌다

정부가 계속되는 집값 상승을 잡기 위해 10·15 부동산 대책을 발표하면서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결정이 한층 더 어려워졌다. 얼어붙은 경기 상황을 고려하면 경기 부양이 필요하지만, 금리를 내릴 경우 집값 과열을 부추겨 금융 불안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시장에서는 늦어도 11월에는 한은이 추가 금리 인하에 나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인하 시점이 내년으로 미뤄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은은 오는 23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결정한다. 이번 회의는 전날 정부가 수도권·규제 지역의 주택담보대출 한도를 기존 6억원에서 주택가격에 따라 2억원까지 조이는 내용의 주택시장 안정화 대책을 발표한 지 약 일주일 만에 열린다. 이번 대책은 이재명 정부 출범 후 발표된 세 번째 부동산 대책이다. 정부는 앞서 6·27 부동산 대책과 9·7 공급 대책을 잇따라 발표했으나 서울 중심으로 집값 상승세가 지속되자 추가 대책을 내놨다. 서울 전역과 경기도 12개 지역을 규제지역과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는 등 초강력 내용을 담고 있어, 정부의 강력한 집값 억제 의지가 드러났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에 따라 이번 금통위에서는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앞선 대책에도 서울 집값이 안정되지 않은 데다, 정부의 추가 대책 발표 직후인 만큼 정책 공조가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또 이번 대책의 효과를 평가하기에 시기적으로도 이르다. 부동산 시장 안정세가 지연되며 기준금리 인하 시기를 두고 한은의 고민은 더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시장에서는 이달 금리가 동결되더라도 11월에는 추가 인하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지만, 금융안정이 불안한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인하 결정을 내리기는 쉽지 않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지난달 서울대 특강에서 “금리 인하를 한두 달 미뤄도 경기 안정에 큰 차이가 없으나, 금리 인하 신호로 서울 부동산 가격이 오르면 더 고생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신성환 금융통화위원은 지난달 발표한 보고서에서 “금융 여건 완화 과정에서 금융 불균형이 다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며 “당분간 거시건전성 정책 강화 기조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한은은 지난 5월 기준금리를 연 2.5%로 0.25%포인트(p) 낮춘 후 동결 결정을 지속하고 있다. 하지만 경기 둔화가 지속되고 있어 인하 결정을 마냥 미루기도 어렵다. 지난 8월 한은은 올해 국내 경제성장률을 0.9%로 전망했다. 지난 5월 발표(0.8%)보다 0.1%p 상향 조정했으나 여전히 연간 0%대 성장률에 그친다. 전날 국제통화기금(IMF) 또한 올해 한국 경제가 0.9%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한은의 통화정책이 금융안정에 더욱 무게를 두고 있어, 금리 인하 시점이 내년으로 넘어갈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임재균 KB증권 연구원은 “과거 부동산 대책 이후 정책 효과는 3~6개월 후 약화됐는데, 6·27 대출 효과는 2개월 간 지속됐고 이후 부동산 가격 상승세가 재차 가속되고 있다"며 “한은은 정책 공조 측면에서 추가 인하 시점을 연내가 아니라 내년 초까지 미룰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말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금융 풍향계] NH농협금융 “한국형 농업인연금 은퇴 기준, 현실 반영해야” 外

국내 농업인 노후 소득 보장을 위한 정책 지원 필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NH농협금융지주는 한국형 농업인연금제도 설계 시 한국 농업의 현실을 감안한 은퇴 기준 정립, 농업인 소득 수준을 반영한 차등 지원 체계 등을 핵심 설계 원칙으로 제시했다. NH농협금융은 일본의 50년간 농업인연금제도 운영 경험을 분석해 16일 발간한 '일본 사례가 주는농업인연금제도 도입 관련 시사점'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분석에 따르면 일본은 1970년 농업인연금제도 도입 후 청년농업인 유입 활성화, 농지 집적화 촉진, 세대교체 기반 마련 등에서 성과를 거뒀다. 하지만 납입 보험료 격차가 지속 확대되고, 특히 39세 이하 농업인에게만 집중된 국고보조로 인해 제도 혜택의 불균형이라는 구조적 한계가 드러났다. 이소연 NH금융연구소 부연구위원은 국내 적용 시 가장 시급한 과제로 '농업인 은퇴 기준의 명확한 정립'을 꼽았다. 현재 국내 65세 이상 농업인 비율이 지난해 기준 69.7%에 달하는 상황에서, 일본 기준(65세)을 적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분석이다. 농업의 특성상 일반 직종과 달리 명확한 퇴직 시점을 정의하기 어려운 점도 제도 설계의 리스크 요인으로 지적했다. 또 농업인의 취약한 소득 기반으로 인한 제도 참여 여력 부족, 저조한 청년 농업인 유입률 등이 제도 효과를 제한하는 구조적 요인으로 분석됐다. 조영무 NH금융연구소 소장은 “한국 농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노후 보장 체계 구축은 필수적이라는 점에서 일본 제도 연구가 한국형 농업인 연금제도 설계의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NH농협은행은 지난 15일 서울 종로구 주한베트남대사관에서 재한베트남유학생총회와 베트남 유학생 금융지원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엄을용 농협은행 기업금융부문 부행장과 부 호(Vu Ho) 주한 베트남대사, 베트남 유학생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농협은행은 베트남 유학생들의 안정적인 정착과 학업을 지원하기 위해 △입출식계좌 개설과 금융업무 편의 △생활밀착형 금융상담 △올바른 금융생활 정착을 위한 금융교육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재한베트남유학생총회는 커뮤니티를 활용해 농협은행 지원을 구성원들에 홍보할 계획이다. 엄을용 부행장은 “한국에 유학 온 베트남 학생들이 금융생활에서 겪는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협약을 체결했다"며 “농협은행은 외국인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꾸준히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MG신용정보는 지난 15일 새마을금고중앙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에서 '2025 경·공매·부실채권(NPL) 충청권역 투자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개인·기관 투자자 50여명이 참석했다. 1부에서는 강은현 법무법인 명도 경매연구소장이 최신 경매 시장 동향과 최근 부동산 정책에 따른 변화를 분석하고, NPL 투자 개념과 특징, 장·단점을 소개했다. 특히 다양한 유형의 최신 경매 사례를 예시로 활용해 경매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했고, 일반 투자자도 NPL을 활용해 경매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했다. 2부에서는 MG신용정보가 관리 중인 충청권역 경·공매 물건을 감정가, 현장 실사 사진, 주요 특·장점, 투자 포인트 순으로 안내했다. 현장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하기 위해 행사 전후와 휴식 시간에 임장(현장조사) 동영상을 상영하기도 했다. 박준철 MG신용정보 대표이사는 “앞으로 많은 투자자들이 경·공매와 NPL 투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실전 전략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 지식을 공유하고 지원하는 시장 선구자적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MG신용정보는 앞서 서울·광주에서 설명회를 마쳤고 내달 6일 부산 벡스코에서 영남권역 투자설명회를 진행한다. 설명회 물건은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후속 상담을 희망하는 투자자에게는 무료 1대1 컨설팅을 제공한다. BNK부산은행은 16일 부산 삼락생태공원 낙동강정원 일원에 ESG(환경·사회·거버넌스) 가치를 반영한 기업정원 '붉은 파도가 새긴 흔적'(he imprint of the crimson waves)을 조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업정원은 부산 생태계 중심인 낙동강 하구의 일곱 모래톱에 영감을 받아 파도가 만들어내는 곡선과 생명력의 흔적을 디자인 모티브로 삼았다. 이는 부산은행이 지역과 자연 속에서 생명의 이야기를 새겨간다는 의미를 표현한 것이다. 정원은 비규칙적인 곡선형 모듈을 반복 배치해 자연의 유기적 흐름을 형상화했다. 또한 식재는 비비추, 부산꼬리풀, 쑥부쟁이 등 30여 종의 자생식물 2700여 본으로 구성돼 낙동강의 생태 다양성과 환경 회복을 상징한다. 이번 기업정원 사업 조성에 사용된 자금 중 일부는 지난해 11월 부산은행과 한국주택금융공사가 맺은 'ESG금융상품 운용 협약'을 통해 마련됐다. 방성빈 부산은행장은 “이번 기업정원사업으로 낙동강의 파도처럼 지역과 자연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금융이 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부산을 만들어가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토스뱅크는 부모 모두가 자녀 계좌를 함께 관리할 수 있는 '보호자 2인 등록' 기능을 새로 선보인다고 16일 밝혔다. 그동안 아이서비스는 부모 중 한 명만 보호자로 등록할 수 있었으나, 이번 개편으로 부모 2인이 동시에 보호자로 등록해 자녀의 금융생활을 함께 관리할 수 있다. 기존 보호자 변경 절차 없이 한 명이 등록된 상태에서 다른 보호자를 추가로 등록할 수 있으며, 송금·증명서 발급, 계좌 해지 등 자녀 계좌 관련 주요 기능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자녀 계좌 관련 안내 메시지(UMS)도 두 명의 보호자에게 모두 발송된다. 토스뱅크 아이서비스는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부모가 미성년 자녀(0~16세) 명의 계좌를 비대면으로 개설할 수 있는 서비스다. 통장, 적금, 체크카드 발급까지 모두 가능하며, 부모가 관리하면서도 자녀가 직접 금융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현재 토스뱅크 아이 서비스는 아이 통장, 아이 적금, 아이 체크카드, 이자 받는 저금통으로 구성됐다. 아이 고객이 19세가 되는 경우 아이서비스는 자동 종료된다. 성인이 된 고객은 부모로부터 독립해 송금 한도 변경, 계좌 해지 등 주요 기능을 스스로 수행할 수 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이번 기능 확대로 부모 모두가 함께 자녀의 금융습관을 형성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가족 구성원의 생애주기 전반에 걸친 금융 여정을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아이서비스를 지속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신용보증기금, 국민은행과 K-콘텐츠기업 금융지원 업무협약 체결

신용보증기금이 KB국민은행과 'K-콘텐츠기업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협력해 영화, 공연, 게임 등 문화콘텐츠 분야 영위 기업의 원활한 자금조달을 지원하고 금융비용 부담을 경감하고자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신보는 KB국민은행이 추천하는 문화콘텐츠 기획·제작·사업화 기업 및 콘텐츠 IP 활용 기업에 약 500억원 규모의 보증료 지원 협약보증을 공급할 계획이다. 아울러, KB국민은행이 출연한 10억원의 보증료 지원금을 활용해 2년간 연 1.0%p의 보증료를 지원할 예정이다. 신보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K-콘텐츠기업의 자금조달 여건이 한층 개선되어 성장동력 확충과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확대해 정부의 문화산업 활성화 정책을 적극 뒷받침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대출 막고, 전세도 막혔다”...시장 곳곳서 자금난 비명 [10·15 후폭풍]

정부가 서울 전역과 경기 12개 지역을 3중 규제지역으로 묶고 주택담보대출(LTV)·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전세대출을 동시에 조인 초강력 조치를 내놨다. 시장에서는 대출 한도 역전으로 시장 원리를 거스르게 됐다는 점과 전월세 시장 악화 등을 이유로 적지 않은 구조적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전날 정부는 합동으로 '주택시장 안정화 대책'을 발표했다. 주택 가격에 차등을 두는 방식으로 주담대 한도를 2억~6억원으로 축소하고 LTV와 DSR을 조정해 실질적인 대출 한도를 줄이는 것이 핵심이다. 시장에선 시장 원리에 거스르는 '대출 역전 현상'이 발생했다며 원성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마포구 신공덕래미안1차와 같은 아파트 단지 내에서도 59㎡와 같은 저가형 평형은 대출이 6억원 가능한 반면, 상대적으로 담보가치가 뛰어난 84㎡의 고가형 평형은 대출이 4억원으로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했다. 마포구에 주택을 매수하려는 한 소비자는 “고가주택을 겨냥해 의도적으로 발생시킨 왜곡이지만 담보가치가 무시됨으로써 기본적인 시장 논리에 어긋나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다"고 토로했다. 특히 전월세 시장의 파장이 적지 않다. 실수요자의 매매·전세금 자금경색에 맞물려 임대인의 경우도 자금난에 처해 불안감이 커졌다. 이번 부동산 대책에는 '1주택자의 전세대출 DSR 반영' 방안도 포함됐다. 이는 전세대출이 실수요 목적이더라도 부채로 간주돼 대출 한도를 줄이는 효과를 낳는다. 우선 1주택자가 전세로 이사할 경우, 새 전셋집의 보증금을 마련하기 위해 받은 전세대출 이자 상환분이 DSR에 반영된다. 예컨대 연소득 5000만원인 1주택자가 2억원의 전세대출을 받으면 DSR이 약 14.8%포인트 상승해, 다른 대출을 받을 때 한도가 줄어든다. 실거주 목적의 이동조차 어려워지는 구조다. 반면 임대인 입장에서의 부담도 여전하다. 6·27 가계부채 관리 대책 이후 세입자의 전세보증금을 돌려주기 위해 전세퇴거자금대출을 받을 때 규제지역에서는 이 대출 한도가 최대 1억원으로 제한돼 있다. 다주택자는 아예 이용이 금지돼 있다. 결국 자금 여력이 부족한 임대인은 보증금 반환에 차질을 빚거나, 계약 연장·월세 전환으로 방향을 바꾸는 사례가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다주택자의 경우 세제 규제로 인한 보유 비용이 급증하고 있어 전세를 반전세나 월세로 전환할 유인이 커진 상황이다. 이는 또 다시 전세시장의 공급 감소와 월세화를 가속화해 실질적으로 전세가 필요한 세입자의 재정적 부담을 가중시키는 연쇄작용으로 이어지게 된다. 아울러 투기과열지구의 3억원 초과 아파트를 보유한 유주택자의 경우 앞으로 전세대출이 제한된다. 다만 이미 유주택자인 이들은 관련 규제를 적용받지 않으면서 혼란이 예상된다. 1억원 초과 신용대출을 보유한 차주의 경우엔 대출 실행일로부터 1년간 규제지역 내 주택 구입이 제한된다. 1억원 이상 마이너스 통장을 갖고 있다면 서울 아파트를 살 수 없는 셈이다. 전세대출을 갖고 있는 차주가 투기과열지구 내 3억원 초과 아파트를 사는 것도 제한된다. 이번 대책이 청년과 신혼부부 등 서민들의 내집 마련 문턱을 높였단 우려도 나온다. 다만 금융당국은 이에 대해 “서울 외곽지역은 15억원 초과주택이 많지 않아 직접적인 대출 규제 대상에는 포함되지 않는다"며 “정책모기지 디딤돌이나 보금자리론을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당분간 시장이 숨고르기에 들어가겠지만, 대출 조이기에만 의존하는 대책에 장기적인 효과가 지속될지 여부는 불투명하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시장 내 풍부한 유동성과 공급 위축이 여전한 상태에서 전·월세 가격 상승 불안요인, 수요자들의 상승 기대심리 등을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지난 6월 27일 내놓은 대책 이후에도 5주 연속 둔화되던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폭이 다시 확대되며 집값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반등했다. 특히 고가 주택이 밀집한 '한강벨트'지역의 경우 실질적으로 대출을 크게 이용하지 않고 현금으로 주택을 거래하는 거래자들이 많아 상대적인 저가 지역이나 지방 부동산에만 피해를 주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된 바 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동양·ABL생명, 트렌디 상품 앞세워 우리금융 보험 경쟁력 높인다

동양생명과 ABL생명이 시장 환경 변화에 부합하는 보험 상품을 앞세워 실적 개선을 도모하고 있다. 그간 상대적으로 비은행 포트폴리오가 약했다는 평가를 받아온 우리금융지주도 시너지 창출을 위한 마케팅에 나섰다. 16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동양생명의 3분기 예상 별도 당기순이익은 44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1.3% 낮다. 상반기에 이어 부진한 흐름이 지속되는 원인으로는 위로금을 비롯해 우리금융지주 편입 과정에서 발생 중인 비용이 꼽힌다. 동양생명은 올 상반기 기준 25회차 보험계약 유지율을 81.2%로 끌어올리는 등 내실을 다져 난국을 헤쳐가고 있다. 이는 한국신용평가가 분석한 업계 평균을 5%포인트(p) 이상 웃도는 수치다. 13회차 유지율(89.7%)도 업계 평균을 소폭 상회한다. 보험료 수입(약 2조603억원)이 같은 기간 15.0% 줄어들었으나, 금리에 민감한 저축성보험 비중이 줄어들고 고수익 상품으로 분류되는 보장성보험료는 15.6% 증가했다. 전체 보험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5.7%에서 75.7%로 상승했다. 특히 건강·상해 등 사망담보 외 보장성보험료 수입이 커졌다. ABL생명은 전체 보험료 수입(1조3407억원)과 보장성보험료 수입(6165억원)이 함께 개선됐다. ABL생명도 저축성보험 의존도가 낮아지고 건강·상해 등 사망담보 외 보장성보험료 수입이 늘어났다. 그러나 생명보험업계 전반적으로 인구구조 변화를 비롯해 비우호적인 매크로 환경에 노출된 만큼 수입원 다각화가 필요하다는 우려가 따른다. 양사가 최근 미니보험 신상품을 선보인 것도 이같은 맥락과 무관치 않다. 미니보험은 낮은 보험료, 짧은 보험기간, 간단한 구조 등의 특징을 갖고 있다. 수익성이 높다고 보기는 어려우나, 전국에서 라이딩 행사가 열리는 등 자전거를 즐기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커진 보장 수요와 맞물린다는 점에서 고객 저변 확대에 용이하다는 평가다. 특히 높은 보험료와 복잡한 상품구조 및 가입절차 등을 꺼리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주목 받는 모양새다. 동양생명의 '(무)우리WON미니상해보험'은 1년 만기 일시납으로 40세 기준 남성의 보험료는 3660원, 여성은 3450원 수준이다. 20~70세가 가입할 수 있고, 보험 기간 중 재해로 인한 골절 진단시 발생 1회당 10만원, 질병 또는 재해로 깁스 치료시 1회당 10만원을 보장한다. 40세 남성 기준 1회 3260원 보험료 납부로 독감 항바이러스제 치료비 10만원을 1년간 보장하는 '미니독감케어보험'과 1년간 교통재해 골절치료비 10만원을 보장하는 '미니교통재해보험'(40세 남성 기준 1회 2980원 납부)도 출시했다. ABL생명의 '(무)우리WON하는깁스보험'은 인터넷 전용 미니보험으로, 누구나 가입금액 10만원 기준 4680원을 한 번만 납부하면 된다. 가입 가능 연령은 19~70세, 보험기간은 1년이다. 가입 고객은 일상 속 재해나 질병으로 깁스 치료를 받게 되면 가입금액의 100%(부목 치료 제외)를 지급 받는다. 이달말까지 진행되는 '우리금융 다함께 페스타'와 연계한 혜택도 제공된다. 우리WON뱅킹앱에 방문하고 동양생명 마케팅에 동의하는 선착순 1000명에게 5000포인트, ABL생명 마케팅에 동의하는 고객 전원에게 5000포인트가 지급된다. 양사는 종신보험 사망보험금의 안정적인 지급을 돕는 상품도 출격시켰다. 부동산 가격 상승 등으로 상속세 부담을 느끼는 금융소비자가 많아진 상황에서 고객들의 근심을 줄여보자는 것이다. 상속세는 피상속인 사망일로부터 6개월 내에 현금으로 납부해야 한다. 현금이 충분하지 않은 상속인이 주식과 부동산 등의 자산을 급하게 매각하는 과정에서 경제적 손실을 입는 사례가 나타나는 까닭이다. 동양생명의 '(무)우리WON안심상속종신보험(보증비용부과형)'은 사망보험금을 특정 가족을 지정해 지급할 수 있다. 피보험자가 예상 보다 일찍 사망해도 유가족의 안정적 생활자금 확보를 위해 최저사망보험금도 보증한다. ABL생명은 우리금융그룹 편입 이후 첫번째 보험금청구권 신탁 연계 상품을 선보였다. 이는 피보험자 사망시 보험사가 지급하는 보험금을 금융사가 운용·관리하고, 사전에 정해진 방식에 따라 신탁 수익자에게 지급하는 방식이다. 삼성·교보생명에 이어 한화생명이 참전하는 등 시장의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ABL생명도 '출사표'를 던진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일명 '황혼이혼'과 상속 분쟁이 급증하면서 사망보험금을 원하는 가족에게 물려주려는 니즈가 커지는 것도 신탁을 비롯한 금융상품을 찾는 이유"라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100兆 카드’ 꺼냈다...하나금융지주, 생산적금융 대전환 시동

하나금융그룹이 국가미래성장, 민생안정 지원을 위한 '경제성장전략 태스크포스(TF)'를 출범하고, 2030년까지 5년간 생산적 금융, 포용금융에 100조원을 투입하는 내용의 '하나 모두 성장 프로젝트'를 가동한다.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회장은 “그동안 손쉽게 수익을 내왔던 기존 방식을 완전히 탈바꿈해 생산적 분야로 자금이 흘러들어갈 수 있도록 그룹의 대전환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16일 하나금융그룹에 따르면 하나금융은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 증대로 인한 구조적 저성장 위기를 극복하고, 국가의 새로운 미래성장 동력 확보에 기여하고자 은행·증권·카드·캐피탈·보험·자산운용·벤처캐피탈(VC) 등 전(全) 관계사가 참여하는 '경제성장전략 TF'를 구축했다. TF에서는 ▲관세피해기업 지원 ▲생산적 금융 ▲포용금융 ▲금융소비자보호 ▲디지털금융 주도 ▲전국민 자산관리 지원 등 6개 분야에서 전사적 실행계획을 수립했다. 우선, 하나금융그룹은 금융권 최우선 과제로 꼽히는 생산적·소비자중심·신뢰 금융 등 '3대 금융 대전환'을 이행코자 84조원 규모의 생산적 금융과 16조원 규모의 포용금융을 공급한다. 금융의 본질적 역할과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한 '하나 모두 성장 프로젝트'를 마련해 적극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번 생산적·포용금융 확대방안 이외에도 ▲금융소비자보호 ▲디지털금융 주도 ▲전국민 자산관리 지원 등의 분야의 세부 시행계획을 수립해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세부 내용을 보면 하나금융그룹은 기존 부동산 중심의 자금 쏠림을 완화하고, 국가전략산업 육성과 벤처·중소·중견기업 및 지역 발전 등 생산적 투자로 전환하고자 84조원 규모의 생산적 금융을 공급한다. 하나금융은 총 150조원 규모로 추진되는 국민성장펀드 중 민간·국민·금융권 자금 75조원의 약 13%인 10조원을 선제적으로 지원키로 했다. 하나은행, 하나증권, 하나캐피탈 등 주요 계열사의 협력을 통한 직·간접투자 민간기금 출자를 비롯해, 인프라·스케일업·인수금융 등 복합 투융자 자금을 공급할 계획이다. 기업의 성장 단계에 맞는 맞춤형 투자 지원을 위한 ▲모험자본 공급 2조원 ▲민간펀드 결성 기여 6조원 ▲첨단산업 투자 1조7000억원 ▲지역균형발전 투자 3000억원 등 총 10조원 규모의 그룹 자체 투자자금도 별도 조성된다. 하나은행은 K-방산 펀드, 중소기업 연구개발(R&D) 펀드 등 첨단산업 성장 지원을 위한 자금과 지역 균형 발전 목적의 투자자금 조성을 도맡는다. 하나증권은 자본시장 혁신을 위한 모험자본 공급에 주력하고, VC·자산운용업권 관계사인 하나벤처스와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은 벤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6조원 규모의 민간 펀드 결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 환경 대응에 어려움을 겪는 수출입 중소기업의 공급망 강화를 위한 14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비롯해 환리스크 관리, 외국환 컨설팅 등 종합금융 서비스도 지속 강화할 계획이다. 하나금융그룹은 고물가와 내수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민생경제의 안정과 금융취약계층의 채무부담 경감 및 신용 회복을 돕기 위해 총 16조원 규모의 포용금융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상으로는 경영안정 및 금융비용 완화를 위해 5년간 총 12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시행한다. 신용도가 낮거나 담보가 부족한 지역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을 위해 매년 지역신용보증재단 출연금을 기반으로 1조2500억원 수준의 보증서 대출을 공급하는 한편, 1조1000억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을 위한 특판대출도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매년 100억원 수준의 소상공인 맞춤형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정상 차주라도 상환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차주를 선별해 장기분할상환, 금리감면 등 신속한 채무조정을 지원한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하나 모두 성장 프로젝트'는 단순한 숫자를 넘어 하나금융그룹의 진심을 담은 약속"이라며, “하나금융그룹은 그동안 손쉽게 수익을 내왔던 기존 방식을 완전히 탈바꿈해 생산적 분야로 자금이 흘러들어갈 수 있도록 그룹의 대전환을 만들고, 금융이 필요한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든든한 동반자로서 진정성 있게 포용금융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나유라 기자 ys106@ekn.kr

‘6·27 규제’ 금융권, 가계빚 증가폭 둔화...추가 대책 약발 통할까

6·27 대출규제 영향이 본격화되면서 9월 전 금융권 가계대출이 1조1000억원 증가하는데 그쳤다. 은행 정책성 대출이 전월과 비슷한 증가폭을 유지했음에도, 은행 자체 주택담보대출 증가 폭이 전월 대비 감소했기 때문이다. 다만 최근 수도권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주택거래량이 증가하면서 시차를 두고 가계대출에 반영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여기에 정부가 주택구입목적 주담대의 대출한도를 주택가격(시가) 수준에 따라 차등 적용하는 내용의 추가 규제를 내놓은 점도 향후 가계대출 흐름에 변수로 꼽힌다. 16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금융시장 동향' 자료에 따르면 9월 말 현재 예금은행의 가계대출(정책모기지론 포함) 잔액은 1170조2000억원으로 전월 대비 2조원 증가했다. 가계대출 증가 폭은 5월 5조2000억원에서 6월 6조2000억원으로 반등했지만, 6·27 대책 영향으로 7월엔 2조7000억원으로 둔화됐다. 8월에 다시 4조1000억원으로 뛰었고, 9월 들어서는 2조원으로 증가 규모가 축소됐다. 이 중 주택담보대출 잔액은 932조7000억원으로 전월 대비 2조5000억원 늘었다. 6·27 대책 영향이 지속된 데다 계절적 요인으로 전세자금 수요도 감소하면서 전월(+3조8000억원) 대비 증가 폭이 축소됐다. 신용대출을 포함한 기타대출 잔액은 236조6000억원으로 전월 대비 5000억원 줄어 8월(+3000억원) 대비 감소세로 전환했다. 신용대출 한도 축소 효과가 지속되는 가운데 분기말 부실채권 매각, 상각 영향도 더해졌기 때문이다. 2금융권을 포함한 전 금융권에서도 가계대출 증가 폭이 축소됐다.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9월 중 전 금융권 가계대출은 1조1000억원 늘어 전월(4조7000억원) 대비 증가 폭이 줄었다. 은행 자체 주담대 증가 폭이 8월 2조7000억원에서 9월 1조4000억원으로 축소된 가운데 정책성 대출은 전월과 같은 1조1000억원을 유지했다. 2금융권 가계대출은 9000억원 줄어 전월(+6000억원) 대비 감소세로 전환됐다. 보험(△5000억원→△2000억원)은 전월 대비 감소 폭이 축소된 반면, 여신전문금융회사(△2000억원→△1조1000억원)는 감소폭이 확대됐다. 상호금융권(+1조2000억원→+9000억원)은 증가폭이 축소됐고, 저축은행(+300억원→△5000억원)은 감소세로 전환됐다. 관건은 앞으로도 가계대출 증가세가 둔화 흐름을 이어갈지 여부다. 9월의 경우 6·27 대책의 영향이 시차를 두고 본격화됐고, 휴가철 자금 수요 감소로 신용대출 감소 폭이 커지면서 전 금융권 가계대출 증가 규모가 대폭 축소됐다. 그러나 9월 들어 서울 아파트 거래량이 증가하는 등 수도권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부동산 시장이 과열 양상을 보이면서 주택담보대출 증가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박민철 한국은행 시장총괄팀 차장은 “통상 주택거래가 일어나 대출 실행으로 이어지기까지 시간이 걸린다"며 “자금조달 계획서를 분석해보면 2, 3개월 정도 많은 수요가 몰린다"고 설명했다. 그는 “9월 거래량이 증가한 부분도 2, 3개월 시차를 두고 주택구입목적 주담대에 상방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15일 발표한 '주택시장 안정화 대책'도 향후 가계대출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정부는 서울 강남 3구(서초, 강남, 송파구)와 용산구를 포함한 서울 25개 자치구 전체, 경기도 12개 지역을 조정대상지역, 투기과열지구로 묶어 규제지역으로 추가했다. 규제지역은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이 종전 70%에서 40%로 강화되고, 총부채상환비율(DTI)도 40%로 축소돼 대출로 주택 구입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진다. 박민철 차장은 “최근 수도권 주택시장이 과열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정부가 15일 부동산 대책을 발표한 것은 반가운 소식"이라며 “다만 주택시장 흐름, 금융권 대출태도 관련해 가계대출도 불확실성이 큰 상황으로, 향후 가계대출 흐름을 예단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금융위는 “최근 시행한 대출수요 관리 방안에 대한 현장점검 등을 통해 대출 현황, 일선 창구 동향 등을 집중 모니터링 하는 한편 불법, 편법 거래에 대한 조사 등도 면밀히 실시할 것"이라며 “이번 조치를 시장에 조기 안착시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나유라 기자 ys106@ekn.kr

[카드사 풍향계] 삼성·신한·BC카드, 신세계백화점 손잡고 혜택 제공 外

◇ '5Mazing Card Festa' 진행…명품·패션·잡화 할인 카드사들이 신세계백화점과 올해 마지막 '오메이징 카드 페스타(5Mazing Card Festa)'를 진행한다. 16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오는 26일까지 명품·패션·잡화 단일 브랜드 또는 여성·남성패션 단일 브랜드에서 '신세계 신백리워드 삼성카드' 등 신세계 제휴 삼성카드로 결제하면 최대 7% 신백리워드 적립 혜택이 제공된다. 신백멤버스에 가입하고 신세계백화점 앱 알림을 허용한 고객은 스위트/델리 5000원, 식당가 5000원, 워치/주얼리 5만원 등의 할인 쿠폰을 다운 받을 수 있다. 신세계 제휴 삼성카드로 5만원 이상 결제시 2~5개월 무이자 할부가 가능하고, 19일까지 100만원 이상 단일 결제시 2만원(1인 1회) 캐시백 이벤트도 진행된다. 또한 26일까지 '신세계 신한카드', '신세계 The BLOSSOM 신한카드'를 비롯한 카드로 명품·패션·잡화 브랜드에서 결제하면 구매 금액에 따라 최대 70만 신백리워드가 지급된다. 최대 5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이용이 가능하며, 주방/베딩/데코 브랜드 2만원 할인, 워치/주얼리 브랜드 5만원 할인을 비롯한 쿠폰팩 5종도 제공된다. 19일까지 단일 브랜드에서 100만원 이상 구매시 2만원을 캐시백해준다. '신세계 푸빌라BC 바로카드'를 비롯한 신세계 제휴 BC카드로 결제하는 고객들을 위한 혜택도 마련됐다. 명품·패션·잡화 매장에서 60만원 이상 결제시 최대 7% 신백리워드 적립 혜택이 제공된다. 1000만원 이상 결제 고객은 70만리워드가 쌓인다. 5만원 이상 결제시 이용액에 따라 2~12개월 무이자 할부, 제휴카드 외 BC바로카드 이용 고객도 최대 5개월 무이자 할부가 가능하다. 19일까지 단일 결제건 기준 100만원 이상이면 2만원 청구할인도 받을 수 있다. ◇ 우리카드, 생성형 AI 힘입어 프리미엄 상품 알린다 우리카드가 자체 제작한 새 프리미엄 상품 '디 오퍼스 실버'의 광고 영상이 호평을 받고 있다. 리미티드 에디션 호작도를 생동감 있게 표현하기 위해 생성형 인공지능(AI)도 동원했다. 우리카드는 호랑이와 까치의 형태, 붓 터치의 번짐, 자개의 반짝임, 민화의 역동적인 표현 등을 학습시켰고 호작도 민화를 모던하고 현대적으로 변형한 카드 디자인을 잘 드러내는 결과물을 선별했다고 밝혔다. 특히 카드 디자인 속 호랑이와 까치가 역동적으로 살아 움직이는 모습은 사람의 손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한국화 특유의 질감과 여운을 되살렸다고 강조했다. 우리카드는 올 6월 출시된 '카드의 정석2' 광고와 캐릭터 '베이비블루'도 AI를 활용해 만든 바 있다. 실제 촬영이 어려운 맹수나 아가들의 놀라는 모습 등을 구현하기 위함이다. 디 오퍼스 실버는 우리카드가 6년 만에 선보이는 프리미엄 브랜드 '디 오퍼스'의 첫번째 상품으로, 고객 소비성향 데이터 분석을 통해 합리적 비용으로 프리미엄 카드 혜택을 누리기 원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다. 면세점·골프장·국내 3대 백화점·5성급 호텔 이용액의 최대 3%가 적립되고, 국내 전 가맹점에서 실적 및 한도 없이 1% 적립이 가능하다. 연회비는 15만원으로, 카드를 오래 이용할수록 바우처 혜택이 커지는 것도 특징이다. ◇ NH농협카드, 모바일카드 출시…NH pay서 발급 NH농협카드가 실물카드 발급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카드를 출시했다. 실물카드 발급·수령 절차와 분실 우려가 없다. NH농협카드는 비대면 카드 신청시 본인인증 절차를 강화하고 모바일카드 발급 후 일정기간 환금성 업종 거래제한을 두는 등 부정 가입 및 사용에 대비했다고 설명했다. 발급은 본인 명의의 휴대폰으로 NH pay와 NH농협카드 모바일웹에서 가능하다. 모바일 교통카드 제공앱(NH pay, 삼성페이, 모바일티머니 등)을 통해 교통카드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NH pay 뿐 아니라 삼성·네이버·카카오·토스페이 등 간편결제도 가능하다. 모바일카드 상품은 △전월 실적 없이 국내외 가맹점에서 할인되는 'zgm.the pay', △넷플릭스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요금제가 50% 할인되는 'zgm.streaming', △스타벅스 50% 할인을 제공하는 '올바른 FELX'까지 3종이 준비됐다. 기본 연회비는 면제된다. NH농협카드 관계자는 “앞으로도 안전하고 편리한 카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현대해상, 창립 70주년 맞아 고객중심 발전·지속성장 가속화

현대해상이 창립 70주년을 맞아 100년 기업을 향한 지속가능한 성장을 하는 보험회사로서 새로운 미래를 준비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국내 뿐 아니라 해외 고객의 곁도 지킨다는 목표다. 16일 현대해상에 따르면 '굿앤굿어린이보험'은 국내 어린이보험 시장을 개척한 상품으로 불린다. 2004년부터 동일한 명칭으로 판매 중으로, 신생아 10명 중 7명이 가입하는 등 국내 최초·최장·최다 타이틀을 갖고 있다. 현대해상은 사회안전망의 한 축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의 보험회사가 되기 위해 어린이와 청소년에 주목했다는 설명이다. 창립 70주년을 맞아 300억원 규모의 '아이마음 프로젝트'도 선보였다. 이는 발달지연과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조기개입 솔루션을 찾는 '아이마음 탐사대', 지역사회와 협력해 양육자를 위한 커뮤니티 공간을 만드는 '아이마음 놀이터'로 구성됐다.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미국·중국·싱가포르·베트남 등에서 해외사업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일본지사는 1976년 국내 보험업계 최초로 영업을 개시했고, 현재 일본에서 영업하는 유일한 손보사로서 현지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1955년 국내 최초의 해상보험 전업회사로 출범한 현대해상은 고객만족 경영을 최우선으로 화재·자동차·건강을 비롯한 분야의 보험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그간의 여정에 1000만명 이상의 고객이 함께했고, 어린이보험은 독보적 지위를 가졌다고 강조했다. 이석현 현대해상 대표는 “70년 동안 보내주신 성원에 감사드린다"며 “고객의 가장 든든한 생애 동반자로 자리매김하고, 고객과 사회에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신뢰받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해상은 올 3월 창립 70주년을 기념한 슬로건 'Sincerely yours 1955·2025'와 지난 여정을 함께한 모든 이들에게 깊은 애정과 존중을 표현한 엠블럼을 공개했고, 이어 9월에는 고객에 대한 감사와 응원의 마음을 담은 TV광고 '70주년 고객감사'편을 런칭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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