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롯데손보, 또다시 ‘삐걱’…자본적정성 논란

금융당국이 롯데손해보험에 적기시정조치를 부과했다. 경영실태평가 결과 자본적정성이 취약하다고 판단한 까닭이다. 롯데손보의 후순위채 조기상환 문제에 이어 6개월만에 의견이 충돌하는 모양새다. 금융위원회는 5일 제19차 정례회의를 열고 롯데손보에 경영개선권고를 부과했다. 종합 3등급·자본적정성 부문 4등급으로서 단기간 내에 적기 시정조치 사유가 해소될 수 있다고 충분히 확인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롯데손보는 2020년말 경영실태평가에서 종합 4등급을 받고 이듬해 9월 적기시정조치를 한 차례 유예받은 바 있다. 이번 조치로 롯데손보는 2개월 내에 자산 처분, 비용 감축, 조직운영 개선 등 자본적정성 제고를 위한 경영개선 계획을 마련하고 금융감독원에 제출해야 한다. 해당 계획이 당국의 승인을 받으면 1년간 개선작업을 이행하게 되고, 성과에 따라 조치가 종료될 수 있다. 이에 대해 롯데손보는 △실적 지표 △법적 근거 △업계 상황 등을 들어 반박에 나섰다. 특히 비계량평가 결과로 금융사에 경영개선권고가 부과된 첫번째 사례라고 강조했다. 객관적인 지표가 양호했음에도 이같은 상황이 발생한 것에 의문을 제기한 셈이다. 올 1~3분기 당기순이익은 99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5.0% 개선됐다. 투자손익(924억원)이 1000억원 이상 향상되며 흑자전환했고, '본업'에 해당하는 보험영업의 수익성도 향상된 덕분이다. IFRS17과 신지급여력제도(K-ICS·킥스) 도입 이후 보험사들이 집중하는 지표로 불리는 보험계약마진(CSM)도 2조2680억원을 기록했다. 대표적인 건전성 지표가 당국의 권고치를 상회하는 것도 롯데손보에 힘을 싣는 요소다. 9월말 기준 킥스 비율은 141.6%로 전분기 대비 12.1%포인트(p) 상승했다. 이는 당국의 권고 수준 보다 11.6%p, 보험업법상 경영개선권고 기준 대비 41.6%p 높다. 당국에서 “경영개선권고 이행기간 중 보험료 납입, 보험금 청구·지급 및 신규계약 체결 등 롯데손보의 영업이 정상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라며 “회사의 지급여력비율도 100% 이상으로 보험계약자들이 안심하고 보험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말한 것도 언급된다. '자체 위험 및 지급여력 평가체계(ORSA)' 도입 유예를 문제 삼은 것도 도마에 오르고 있다. 이는 보험업감독업무시행세칙에 의거해 이사회 의결을 거친 사항이기 때문이다. 롯데손보는 지난해말 기준 전체 보험사 53곳 중 28곳이 ORSA를 유예한 상황이지만, 도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OSRA는 지난 5 월 보험업계에 가이드라인 초안에 대한 의견 수렴을 요청하는 등 제도도입이 진행 중인 제도다. 아직 시장에 안착하지 못했다는 의미다. 롯데손보 관계자는 “다각도의 대응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며 “정상적인 경영활동과 고객을 위한 영업활동 및 보상·보험금 지급 등 보험사로서의 본연 역할을 더욱 충실하게 수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금융 풍향계] 농협금융, 5년간 ‘생산적·포용 금융’에 108조원 투입 外

NH농협금융지주가 정부와 금융당국의 생산적 금융 확대 기조에 부응해 향후 5년간 총 108조원 규모의 생산적·포용 금융을 공급하는 'NH 상생성장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 농협금융은 지난 4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생산적 금융 활성화 전담조직' 킥오프를 개최하고 농협금융 회장 직속의 '생산적금융특별위원회'를 신설하며 이같이 밝혔다. 앞으로 이찬우 농협금융 회장이 생산적금융 확대를 위한 진도 상황과 자회사간 협력체계를 직접 점검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은 총 108조원 중 93조원을 생산적 금융에, 15조원을 포용 금융에 투입하는 것이다. 농협금융은 단순한 금융지원을 넘어, 산업 혁신과 지역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농협금융은 지난달 2일부터 '생산적 금융 활성화 전담조직'을 가동하며, 현재 △모험자본·에쿼티 분과 △투·융자 분과 △국민성장펀드 분과 등 3개 분과의 실행 구조를 운영 중이다. 구체적으로 모험자본·에쿼티 분과에 약 15조원, 투·융자 분과에 약 68조원, 국민성장펀드 분과에 약 10조원을 투자한다. 이와 함께 농업·농식품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전용 펀드 조성하며 농협금융을 책임지는 금융기관으로서 역할을 더욱 강화한다. 농업인 대상 우대금리와 정책자금 연계 등 금융지원을 확대해 농업 농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끌 계획이다. 이찬우 회장은 “변화와 혁신을 통해 상생 성장으로 나아가겠다"며 “한국경제의 혁신과 성장을 견인하는 금융그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BNK부산은행은 5일 부산 강서구 미음산단에 자리한 근로자 공공세탁소 '동백일터클리닝'에서 운영 지원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영훈 고용노동부장관과 빈대인 BNK금융지주 회장, 방성빈 BNK부산은행장, 김형찬 강서구청장, 최금식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이사장, 김혜진 사단법인 부산YWCA회장 등 관계자와 미음산단 근로자 50여명이 참석했다. 동백일터클리닝은 2020년에 부산시와 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강서구지역자활센터가 협력해 산업단지 근로자의 작업복을 세탁·관리하기 위해 조성된 부산 최초의 공공형 근로자 세탁시설이다. 최근 무상임대 종료와 설비 노후화, 유지보수비 증가 등으로 운영이 중단될 위기에 놓이며 지속 가능한 운영방안 마련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부산은행은 지역 근로자들의 안정적 근무환경을 지키고 사회적 일자리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세탁소 명칭을 'BNK부산은행과 함께하는 동백일터클리닝'으로 변경하고 운영 지원에 나섰다. 부산은행은 연간 임대료와 설비 유지보수, 근로자 근무환경 개선비 등을 지원하며, 세탁소가 향후 자립 운영이 가능하도록 도움을 이어갈 예정이다. 방성빈 행장은 “근로자의 땀과 노력이 지역 산업의 근간"이라며 “부산은행은 깨끗하고 안전한 근로환경 조성을 돕는 동시에,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포용적 금융실천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지난 3일 충남 아산시 이순신파크골프장에서 'MG새마을금고 전국 파크골프 어울림 한마당'을 개최했다. 지난 4월부터 10월까지 7개월간 전국 각지에서 진행된 예선전을 통해 선발된 184명의 새마을금고 회원들이 △남자1그룹 51명 △남자2그룹 41명 △여자1그룹 47명 △여자2그룹 45명 등으로 나눠 경기가 치러졌다. 경기는 남여 개인전으로 36홀 스트로크 플레이·샷건 방식으로 진행됐다. 순위는 36홀 합계 저 타수 순으로 결정됐다. 총 40명의 심판을 고정 배치해 스코어카드 기록, 경기 진행 등 경기 전 과정을 관리·운영했다. 이날 대회에는 경기 참가 회원들의 가족과 지인들도 함께 경기를 관람했다. 특히 대회 종료 후 열린 시상식에서는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이 직접 성적 우수 회원에 대한 시상에 나서 축하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 김인 회장은 “앞으로도 새마을금고 회원들의 건강 증진과 지역사회와의 동반 성장을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새마을금고는 이번 대회를 계기로 파크골프를 비롯한 생활체육 저변 확대와 문화복지사업을 다각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버플리카는 자사 광고 서비스 '토스애즈(Toss Ads)'를 통해 광고 성과를 새롭게 해석한 '광고 성과 측정 리포트'를 공개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광고 성과를 제대로 보고 있는가?'라는 질문에서 출발했다. 토스는 클릭 수나 전환 건수처럼 단순한 지표를 넘어, 광고가 실제 매출과 고객 행동에 어떤 변화를 만들어냈는지를 살피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리포트는 온라인 광고가 오프라인 매출로 이어지는 실제 구매 효과와 광고를 통해 유입된 고객의 가치 측정, 기존에는 성과 측정이 어려웠던 산업군까지 분석할 수 있는 접근법을 담았다. 토스는 이런 분석을 통해 마케팅 활동이 실질적인 매출로 이어지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또 자사가 보유한 결제·금융 데이터를 바탕으로 광고가 만들어낸 '추가 성과'를 실제 매출 단위로 측정한다. 이를 통해 단순 노출 횟수나 클릭 수를 넘어, 비즈니스에 기여한 실질적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토스 관계자는 “이번 리포트는 토스가 바라보는 광고 성과 측정의 새로운 기준을 담았다"며 “마케팅 업계가 보다 현실적인 지표와 데이터를 중심으로 캠페인 성과를 판단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광고 성과 측정 리포트는 토스애즈 공식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토스는 앞으로도 정기적으로 리포트를 발간해 마케터와 광고주가 데이터를 바탕으로 더 나은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농협중앙회는 CM50(협동조합과 상호조합 리더십 서클) 회원기관과 지난 4일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UN(국제연합)·ICA(국제협동조합연맹) 공동행사에 참석했다고 5일 밝혔다. CM50은 ICA 소속 321개 협동조합 중 상위 50개 협동조합의 연합체다. 지속가능한 성장과 국제적 문제 해결을 위해 올해 1월부터 결성이 추진됐고 지난 3일 카타르 도하에서 공식 출범했다. UN은 SDGs(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 과정에서 협동조합 역할을 높이 평가해 올해를 '세계협동조합의 해'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UN세계사회개발정상회의에서 ICA와 공동행사를 마련했다. CM50은 이날 행사에서 UN과 각국 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ICA 전략 2026-2030'과 'CM50 공동 선언문'을 발표했다. 이종욱 농협중앙회 미래혁신실장은 ICAO(국제협동조합농업기구)를 대표해 지난 10월 서울에서 선포된 'ICAO 서울선언문'과 한국 농협의 '농심천심 운동'을 소개했다. 그는 “세계는 식량안보 위기와 도농격차 등 복합적 도전에 직면했다"며 “선도적인 협동조합이 중심이 돼 인류 공동과제 해결과 지속가능한 발전 실현에 기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카카오뱅크, 역대 최대 실적 비결 ‘비이자수익’…“4분기엔 여신 성장 확대”

카카오뱅크가 비이자수익 확대를 기반으로 3분기까지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여신(대출) 성장이 둔화된 가운데, 4분기에는 보금자리론 실행과 개인사업자 부동산담보대출 출시 효과가 본격화되며 여신 성장률이 개선될 것이란 전망이다. 카카오뱅크는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이 3751억원을 기록했다고 5일 발표했다. 전년 동기 대비 5.5% 늘어난 규모로, 역대 최대 실적이다. 이자수익은 주춤했으나 비이자수익이 확대되며 성장세로 이어졌다. 누적 여신이자수익은 1조492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 하락했다. 총 여신 잔액은 45조2000억원으로, 지난해 말(43조2000억원) 대비 4.6% 성장했다. 카카오뱅크는 인터넷전문은행의 설립 취지에 맞춰 가계대출의 급격한 확대를 경계하고 있다. 3분기 가계대출 잔액은 전분기 대비 2000억원 늘어나는 데 그쳤다. 올해 연간 총 대출 성장률은 연초 목표치였던 10%에는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개인사업자 대출 확대 등에 4분기에는 성장세가 확대될 것이란 전망이다. 권태훈 카카오뱅크 최고재무책임자(CFO) 이날 진행한 컨퍼런스콜에서 “6·27 부동산 대책 등으로 7~8월 대출 성장이 미미했으나 9월부터는 보금자리론을 포함해 여신 성장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특히 4분기에 보금자리론 실행이 본격화되고, 지난 10월 출시한 개인사업자 담보대출을 포함한 전체적인 개인사업자 대출이 성장을 이끌어가며 2~3분기보다 확실히 개선된 여신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카카오뱅크는 지난달 최대 10억원 한도의 개인사업자 부동산담보대출을 내놨다. 이에 따라 개인사업자 고객은 카카오뱅크에서 신용대출, 보증서대출, 부동산담보대출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비이자수익은 누적 835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7%나 늘었다. 전체 영업수익 2조3273억원 중 비이자수익 비중은 36%로 높아졌다. 전년(30%)과 비교해 6%포인트(p) 확대됐다. 특히 수수료·플랫폼 수익이 대출 비교, 광고, 투자플랫폼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4.7% 늘어난 2312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지난 2분기 말 출시했던 머니마켓펀드(MMF) 박스는 3분기 개인 MMF 시장 순증 규모(1조2000억원)의 약 70%(8000억원)를 차지할 정도로 성장세가 가팔랐다. 단 3분기 기준 수수료·플랫폼 수익(777억원)이 전년 동기 대비 약 1.7% 줄어든 것에 대해 권 CFO는 “대출 비교, 광고 수익은 27%, 50% 각각 성장했지만, 체크카드 취급액 증가에도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로 수수료 수익이 감소한 영향이 컸다"며 “사업 펀드멘탈 자체는 견고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내년에는 대출비교, 광고, 투자 등 3대 플랫폼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펌뱅킹, 보금자리론, 공동대출, 모바일 서베이 등 신규 핵심 서비스를 확대해 두 자릿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총주주환원율을 50%까지 높일 계획이다. 권 CFO는 “2026년 회계연도 기준 주주환원율을 최대 50%까지 확대할 예정"이라며 “자본 비율과 자기자본이익률(ROE) 수준을 고려해 구체적인 규모를 결정하겠지만, 올해는 40% 중반 수준을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보험사 풍향계] KB손보, ‘KB 골든라이프케어 간병보험’ 출시 外

◇KB손해보험, 'KB 골든라이프케어 간병보험' 출시 KB손해보험이 고령화 사회에서 증가하는 치매·간병 리스크에 대비하기 위해 치매 진단·치료·돌봄 영역까지 보장을 강화한 신상품 'KB 골든라이프케어 간병보험'을 출시했다. 5일 KB손보에 따르면 이는 장기요양 및 간병 상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질적인 비용 부담을 덜기 위해 보장 범위를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최근 국내에 도입된 알츠하이머 표적치료제 '레켐비(Leqembi)' 치료를 보장하는 '표적치매 약물치료비'와 간병인 지원일당 보장 확대를 통해 치료 단계부터 장기 돌봄 리스크까지 대비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레켐비는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을 제거해 질병의 진행을 늦추는 항체 치료제로, 인지 기능 저하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입증된 약물이다. 그러나 월 200~300만원에 달하는 치료 비용으로 인해 환자와 가족의 부담이 크다. KB손보는 이러한 현실을 고려해 표적치매 치료제 투약시 치료비를 보장하는 특약을 신설해 고객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간병인 지원일당'의 보험료 갱신 주기를 기존 3년에서 최대 20년까지 확대하고, 간병비 상승 추세를 고려해 체증형 보장 구조를 새롭게 도입했다. 기존 치매 간병보험에 탑재된 △진단비 △CDR 검사 지원비 △MRI∙CT∙PET 검사 지원비 △통원일당 △재활 치료 △정신요법 치료 △특정 약물치료비(급여) 등의 특약도 탑재했다. 기존 치료력으로 인해 보험 가입이 어려웠던 고객을 위한 간편고지형 상품 'KB 골든라이프케어 간편건강보험'도 함께 선보였다. 두 상품 모두 30~70세까지 가입할 수 있고, 보장기간은 90세 또는 100세로 선택할 수 있다. 만기연장형 또는 해지환급금 미지급 상품으로 가입해 보험료 부담을 덜 수도 있다. ◇DB손해보험, '국가생산성대상'서 대통령표창 수상 DB손해보험이 '제49회 국가생산성대상'에서 서비스업 분야의 최고상인 종합대상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이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생산성분야 포상으로 산업 현장에서의 생산성 향상과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개인·기업·기관에게 수여한다. DB손보는 소비자중심경영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 혁신 노력을 인정 받았다. 상품 개발·판매·보상 전 과정에서 소비자 관점의 점검체계를 확립하고,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데이터 기반 리스크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했다. 또한 소비자 만족도를 핵심 경영성과지표(KPI)에 포함하는 등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 과정에 '소비자중심가치'를 반영하고 있다. DB손보 관계자는 “금융소비자 권익보호는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직결되는 가치라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금융업권 최고 수준의 소비자보호 체계를 통해 보험 산업의 전반적 신뢰 회복과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NH농협생명, 김장봉사·농촌일손돕기 실시 NH농협생명이 경기도 여주시를 찾아 농촌일손돕기를 실시했다. 일손돕기 현장에는 경영기획부서 30여명의 임직원이 참여했다. 이번 봉사활동은 가지밭 환경정리와 김장봉사 등 두 가지 활동으로 진행됐다. 한편, 농협금융지주·농협은행·농협생명·NH농협손보·NH투자증권 등은 '농심천심' 운동의 일환으로 수확철 농촌일손돕기를 추진 중이다. 지난달말까지 농협생명의 누적 참여 인원과 시간은 각각 1000명·6759시간에 달한다. 향후에도 농업인 의료지원, 재해 피해복구 지원, 우리 농산물 구매 및 나눔 행사를 비롯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할 예정이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카드사 풍향계] 신한카드, ‘소보로 2.0 개편’…소비자보호↑ 外

◇ 신한카드, '소보로 2.0 개편'…소비자보호 강화 신한카드가 최근 금융권 핵심 화두로 떠오른 '사전 예방적 소비자보호'를 선제적으로 시행하고자 사내 소비자보호 통합관리시스템 '소보路(소보로) 2.0'을 전면 개편했다. 5일 신한카드에 따르면 이번 개편은 고객 의견 및 경험 데이터를 분석해 잠재적 불만 요인을 사전 인지하고, 발빠르게 개선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기존의 민원 중심 사후 대응 체계에서 고객 경험 데이터 기반의 사전 예방적 보호 체계로 한 단계 진화한 것이다. 특히 단순 민원 분석을 넘어 △순고객추천지수(NPS) △고객 편의성 중심 업무 개선 관리 △디지털 채널 이용 패턴 분석 등 고객 경험 전반을 통합 관리하는 기능을 도입했다. NPS는 브랜드에 대한 고객충성도를 측정하는 지표로, 신한카드 이용을 추천할 의향이 있는 고객 비율에서 비추천하는 고객 비율을 빼서 계산한다. 월별 추이와 연령대별 감정분석 결과는 물론 일자별로 고객이 남긴 추천 또는 비추천사유를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금융상품의 판매 전후 전 과정에서 소비자보호 리스크를 사전 점검하고 통제하는 내부통제 모니터링 체계도 한층 강화했다. 신한카드는 이번 시스템 개편을 계기로 소비자보호를 단순한 리스크 관리가 아닌 조직문화의 핵심 가치로 정착시키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최고경영자(CEO) 직할의 소비자보호본부를 중심으로 임직원 전원이 고객 관점에서 문제점을 포착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실시 중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성과 중심의 금융 문화를 소비자 중심으로 전환하는 것이 결국 금융회사가 고객의 신뢰를 지켜내는 길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데이터와 기술을 활용해 사전 예방형 소비자보호 모델을 지속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KB국민카드, 2025년 신입사원 채용 KB국민카드가 일반·IT 직무를 대상으로 2025년 신입사원 채용을 진행한다. 입사 희망자는 오는 11일 오후 2시까지 KB국민카드 채용 홈페이지에 지원서를 제출하면 되고, 성별·연령·학력 등의 제한은 없다. 일반 직무의 경우 선발인원 중 일부를 보훈·장애 등 취업보호대상자에 대한 채용으로 별도 운영해 채용을 통한 사회적 책임 실천에 동참할 계획이다. 지원자들은 서류전형을 거치고, 다음달 초 발표되는 합격자를 대상으로 필기시험 및 온라인 역량검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필기시험은 국가직무능력(NCS) 기반 직업기초능력평가와 새로 도입된 직무별 심화지식평가로 진행된다. IT 직무는 필기시험 및 온라인 역량검사 외에 실기(코딩)테스트를 추가로 실시한다. 최종 합격자는 실무자·임원 등 단계별 면접 전형을 거쳐 내년 1월말 발표 예정이다. ◇ BC카드, 파리나무십자가 합창단 공연 최대 15% 할인 BC카드가 연말을 맞아 세계적인 소년합창단 '파리나무십자가 소년합창단'과 협업한 문화 이벤트를 진행한다. 21일까지 BC카드(개인 신용∙체크 카드)로 공연예매시 최대 15%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예매는 NOL 티켓·예술의전당·성남아트센터·예스24를 통해 가능하다. 12월10일 충남대, 12일 고양아람누리, 13일 천안예술의전당, 17일 경기아트센터, 20일 성남아트센터, 21일 예술의전당에서 열리는 공연이 할인 대상이다. BC카드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한 '댓글 이벤트'도 진행된다. 관련 이벤트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고 '공연을 가고 싶은 이유'를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예술의전당 티켓을 총 5명(인당 R석 2매 제공)에게 증정한다. 응모 기간은 17~30일까지이며 당첨자는 내달 5일 BC카드 공식 인스타그램 및 문자메시지를 통해 개별 안내될 예정이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수수료 막히자 연회비로 버틴다…카드사 ‘프리미엄 카드’ 전쟁

올 3분기 카드사들의 실적이 전반적으로 전년 동기 보다 하락하는 등 업황 부진의 여파가 이어지고 있다. '원투펀치'에 해당하는 가맹점 수수료 수익과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수익에 차질이 생겼고, 비용 문제도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이다. 카드사들은 높은 연회비가 책정된 프리미엄 카드를 앞세워 어려운 시기를 견딘다는 방침이다. 5일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올 2분기 카드사 8곳(삼성·신한·KB국민·현대·우리·하나·롯데·BC)의 카드 수익은 총 5조471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7% 증가했다. 이 중 연회비 수익(3848억원)은 7.1% 증가했다. 연회비 성장이 카드 수익 하락을 막은 셈이다. 2022년 4분기 3097억원 수준이었던 연회비가 우상향 그래프를 그리면서 카드 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21%에서 7.03%(BC카드 제외시 8.13%)로 커졌다. KB국민카드(518억원, 6.49%)를 제외한 대부분의 기업에서 연회비 수익과 비중이 확대됐다. 기업별로 보면 현대카드가 1위를 수성하고 있다. 올 2분기에도 900억원이 넘는 연회비 수익을 달성했고, 카드 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1.28%로 유일하게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서밋 CE'를 비롯한 컴팩트 에디션에서부터 '아멕스 센츄리온' 등 연회비 100만원 이상급 초고가 라인업을 아우르는 포트폴리오를 구축한 것이 원동력으로 풀이된다. 삼성카드의 연회비(744억원, 8.45%)도 꾸준히 늘어나는 모양새다. '탭탭 O'를 비롯해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가 매월·분기 집계하는 인기 탑100 신용카드 랭킹에서 상위권을 휩쓸고 있는 덕분이다. 최근 출시한 'iD SELECT ALL' 카드는 고객이 원하는 혜택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무기로 3~4위권에 자리잡는 등 신상품이 성과를 내는 중으로, '스타벅스 삼성카드'와 연회비 70만원의 '신라리워즈 삼성카드'도 힘을 보탤 예정이다. 신한카드(657억원, 7.80%)에서는 스테디셀러 'MR. Life' 등이 실적 향상을 견인하는 중으로, 최근 키움증권 우수고객에게 하이엔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히어로 신한카드' 2종을 출시했다. 이들 상품의 연회비는 70·30만원 수준이다. '선택과 집중'에 초점을 맞춘 카드 위주로 출시되는 흐름에 맞춰 고객의 소비 특성에 따라 혜택 대상 업종을 고를 수 있는 신상품(더클래식네오)도 선보였다. 12만원 수준의 연회비를 책정한 것은 프리미엄 카드 고객 저변을 넓히려는 행보로 볼 수 있다. 하나카드(309억원)의 경우 '원더카드'에 통신비 가족결합 할인 혜택, 트래블카드 외화 결제 기능을 더한 2.0 버전을 내놓는 등 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낮았던 연회비 비중이 7% 수준으로 올라온 것도 이같은 노력의 결과다. 하나금융그룹 차원에서도 그룹 광고모델 지드래곤이 디자인에 참여한 한정판 카드 3종을 출시했다. 특히 △특급호텔 1박 △다이닝 바우처 레스토랑 20만원 할인 △전세계 공항라운지 무료 이용(본인·동반자 최대 3인, 통합 연 10회) 혜택을 제공하는 'G-DRAGON Centum by JADE'의 연회비는 100만원이다. 우리카드(276억원, 6.98%)는 연회비 수익이 완만하게 상승하고 있다. 6년만에 프리미엄 브랜드를 런칭하고 첫번째 출시한 상품 광고에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하는 등 다각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까닭이다. 롯데카드(395억원, 7.64%)는 앞서 해외 여행 수요 증가를 겨냥한 '트래블월렛 하이브리드 롯데카드'를 선보였다. 해외 결제시 미리 충전한 외화가 우선 차감되고, 외화 잔액이 부족하면 신용으로 전액 전환돼 결제하는 방식이다. 업계는 향후에도 프리미엄 카드가 계속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내수 부진과 취급 규모 규제가 '원투펀치(가맹점 수수료 수익과 카드론 수익)'의 반등을 가로막는 탓에 구매력 높은 고객들을 중심으로 연회비를 확보하는 비즈니스 모델(BM)의 필요성이 커졌다는 이유다. 전체 카드 수익에서 연회비가 차지하는 비중도 더욱 커질 전망이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신임 수출입은행장에 황기연 상임이사 임명…두 번째 내부출신

한국수출입은행은 제23대 수출입은행장으로 황기연 상임이사를 임명했다고 5일 밝혔다. 황 신임 행장은 전북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KAIST에서 경영정보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1990년 수출입은행에 입행한 이후 △서비스산업금융부장 △인사부장 △기획부장 △남북협력본부장 등을 거쳐 2023년부터 상임이사로서 리스크관리, 디지털금융, 개발금융, 정부수탁기금 업무를 총괄해 온 내부 출신 전문가다. 수은은 황 행장이 은행업무 전반에 대한 폭넓은 경험과 AI 시대에 필요한 식견을 갖췄고, '소통 리더십'으로 수은 직원들로부터 높은 신망을 받고 있다는 평가다. 수은 관계자는 “지난 번에 이어 내부 출신 인사가 은행장으로 임명되면서 그동안의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한-미 통상협력 대응, 첨단전략산업 등에 대한 적극적인 금융지원을 통해 국가 경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중소기업 지원’ 기업은행, 연체율 1%...금융위기 후 최고치

중소기업 전문 정책금융기관인 IBK기업은행의 연체율이 9월 말 기준 1%로 뛰어 글로벌 금융위기인 2009년 이후 최고치를 나타냈다. 주요 시중은행의 중소기업 대출 연체율도 높은 수준으로 올랐는데, 내수 경기 부진이 길어지면서 취약 차주들의 상환능력이 악화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IBK기업은행의 올해 9월 말 현재 총연체율은 1.0%를 기록했다. 기업은행의 연체율은 작년 9월 말 0.86%에서 12월 0.80%로 내렸지만, 올해 3월 0.91%, 6월 0.91%로 오르다가 9월 말엔 1%까지 치솟았다. 9월 말 기준 연체율은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인 2009년 1분기(1.02%) 이후 최고치다. 특히 기업들의 연체율 상승세가 가파르다. 기업 대출 연체율은 9월 말 현재 1.03%로, 2010년 3분기(1.08%) 이후 15년 만에 최고치다. 기업 대출 연체율은 작년 9월 말 0.88%에서 12월 0.79%로 하락했지만, 올해 3월 0.92%, 6월 0.93%로 오름세다.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 경기침체 장기화 등으로 기업들의 경영 여건이 악화된 것으로 풀이된다. 시중은행도 중소기업 대출 부실이 늘고 있다. 4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의 9월 말 기준 중소기업 대출 연체율은 0.53%였다. 2017년 1분기(0.59%) 이후 최고치다. 이 중 KB국민은행의 중소기업 연체율은 6월 말 0.42%에서 9월 말 0.54%로 0.12%포인트(p) 상승했다. 9월 말 중소기업 연체율은 2016년 1분기(0.62%) 이후 9년 만에 가장 높았다. 하나은행의 중소기업 연체율은 9월 말 기준 0.56%로 전분기(0.54%) 대비 0.02%포인트 상승했다. 이 역시 2017년 1분기(0.69%) 이후 최고치다. 우리은행(0.56%), 신한은행(0.45%)은 중소기업 연체율이 전분기 대비 각각 0.03%포인트, 0.01%포인트 하락했다. 다만 우리은행은 2분기 중소기업 연체율이 2017년 2분기(0.71%) 이후 가장 높았고, 신한은행 역시 1분기(0.49%) 기록이 2017년 2분기(0.52%) 이후 최고치다. 이렇듯 올해 들어 전반적으로 은행권 중소기업 연체율이 상승한 것은 내수 부진 장기화로 빌린 돈을 갚지 못하는 기업들이 늘었기 때문이다. 취약 차주들의 상환능력이 떨어진 가운데 원/달러 환율까지 치솟으면서 외화대출 차주의 부담도 가중됐다. 이 가운데 정부가 금융권에 생산적 금융으로의 전환을 주문하고 있어 금융권의 고심은 깊어지고 있다. 은행권은 기업 대출을 늘리면서도, 자산건전성 관리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나유라 기자 ys106@ekn.kr

카카오뱅크, 3분기 누적 순익 3751억 ‘5.5%↑’…비이자수익 비중 36%

카카오뱅크는 올해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 375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5% 증가했다고 5일 밝혔다. 누적 영업이익은 5043억원으로 2.5% 늘었다. 대출을 통한 이자수익이 감소했지만 비이자수익이 성장하면서 전체 영업수익 증가를 견인했다. 3분기 누적 여신(대출)이자수익은 1조4921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3.1% 감소했다. 3분기 순이자마진(NIM)은 1.81%로 전분기 대비 0.11%포인트(p) 축소됐다. 여신이자수익을 제외한 비이자수익은 8352억원으로 26.7% 증가했다. 전체 영업수익(2조 3273억원) 중 비이자수익 비중은 36%로 전년(30%)과 비교해 6%p 높아졌다. 누적 수수료·플랫폼 수익은 대출 비교, 광고, 투자플랫폼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4.7% 늘어난 2312억원을 달성했다. 카카오뱅크 앱에서 다른 금융사의 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을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는 '대출 비교 서비스' 제휴사는 70여곳으로 확대됐다. 대출 비교 서비스로 제휴 금융사의 대출을 실행한 금액은 1조2240억원으로 전년 대비 22% 늘었다. 투자 플랫폼 경쟁력도 강화했다. 파킹형 투자상품 '머니마켓펀드(MMF)박스' 출시와 펀드 서비스 전면 개편 영향으로 카카오뱅크 고객이 투자한 펀드·MMF 합산 잔고는 1조원을 돌파했다. 카카오뱅크는 내년 모바일 앱에서 투자탭을 신설해 고객이 MMF, 증권 투자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한 화면에서 비교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외 지급결제, 펌뱅킹·오픈뱅킹 수익, 광고 비즈니스 등 수수료·플랫폼 비즈니스가 전반적으로 고르게 성장했다. 자금운용 부문에서도 대체투자 등 투자상품 다변화를 통해 자금운용 손익이 확대됐다. 카카오뱅크는 고객 트래픽과 수신 성장을 바탕으로 수수료·플랫폼 비즈니스와 자금운용 등 포트폴리오 다변화에 역량을 집중했다고 설명했다. 3분기 말 고객 수는 2624만명으로, 올해 136만명의 신규 고객이 유입됐다. 3분기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1997만명, 주간활성이용자수(WAU)는 1454만명으로 집계됐다. 수신 잔액은 65조7000억원을 기록했다. 요구불과 정기예금의 고른 성장으로 올해만 10조원 넘게 잔액이 늘었다. 모임통장 이용자 수와 잔액은 1220만명, 10조5000억원을 기록했다. 전체 요구불예금 잔액 내 모임통장 비중은 27%에 달한다. 지난 9월 선보인 '우리아이통장'과 '우리아이적금' 이용자 수는 출시 한 달 만에 10만명을 돌파했다. 이같은 차별된 수신 상품을 바탕으로 카카오뱅크는 2027년까지 3000만명의 고객과 총 수신 90조원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3분기 기준 순이익은 1114억원, 영업이익은 151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3%, 13% 각각 하락했다. 안정적인 가계대출 관리 기조에 따라 3분기 가계대출은 전분기 대비 약 2000억원 증가하는 데 그쳤다. 여신 잔액은 45조2000억원이다. 포용금융은 강화하고 있다. 3분기 중·저신용 대출 잔액 비중은 32.9%로 집계됐다. 개인사업자 대출 잔액은 2조8000억원이다. 올해 여신 잔액 순증액 중 개인사업자 대출 비중은 40% 이상을 차지했다. 건전성도 확보했다. 카카오뱅크는 중·저신용 대출 비중을 30% 이상으로 유지하면서도 3분기 연체율은 0.51%로 안정적인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앞으로도 데이터 분석 기반의 신용리스크 정책과 신용평가모형 고도화 등을 통해 건전성 관리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국내 인터넷전문은행의 첫 해외 진출도 순항 중이다. 전략적 지분 투자를 단행한 인도네시아 디지털은행 '슈퍼뱅크'는 동남아 최대 슈퍼앱 그랩과 강력한 제휴,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기반으로 500만명의 고객을 확보했다. 태국 금융지주사 SCBX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지난 6월에는 태국 정부로부터 태국판 인터넷전문은행인 '가상은행' 인가를 획득했다. 카카오뱅크 참여 컨소시엄은 1년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내년 하반기 대고객 서비스를 오픈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는 고객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에 AI 기술을 접목해 'AI 기반의 금융생활 앱'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상반기 선보인 대화형 AI 서비스 'AI 검색'과 'AI 금융계산기' 이용자 수는 출시 100일 만에 누적 이용자 100만명을 돌파했다. 카카오뱅크는 연내 모임통장 등 카카오뱅크의 상품, 서비스에도 AI 기술을 접목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안정적인 성장성을 바탕으로 포용금융을 실천하고 혁신적인 신규 서비스를 출시해 고객에게 첫 번째로 선택받는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 자리잡겠다"며 “글로벌 진출 확대, AI 기반 앱으로 진화해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금융 산업의 새로운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카카오페이, 3Q 영업익 첫 세자릿수…‘최대실적’ 달성

카카오페이가 올해 3분기 연결 영업이익으로 세 자릿수를 처음 돌파했다. 분기 영업이익은 100억원을 넘어선 가운데 영업이익률도 한 자릿수 후반에 진입했다. 이번 분기를 기점으로 전 사업분야에서 손익 구조가 강화되는 한편 미래 성장 동력의 성장세를 입증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4일 카카오페이가 3분기 연결 기준 거래액(TPV)이 47조원, 매출은 2384억원으로 집계된 경영실적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3분기 매출 기여 거래액(Revenue TPV)은 같은 기간 8% 늘어난 13조4000억원으로, 지난 분기에 이어 전체 거래액의 29% 수준을 유지했다. 결제 서비스 전체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했다. 오프라인 결제(46% 상승)와 해외 결제(16% 상승)의 성장에 힘입은 결과다. 송금 서비스는 주식 거래액 급증으로 인해 본인 계좌로 송금하는 거래가 많아지면서 같은 기간 13% 늘었다. 카카오페이머니 충전 잔고는 처음으로 2조원을 돌파해 2조961억원을 나타냈다. 3분기 연결 매출은 238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했다. 특히 금융과 플랫폼 서비스 매출이 각각 약 70%가량 늘며 성장을 견인했다. 금융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2% 성장한 947억원이다. 하반기 대출 규제의 영향으로 직전 분기 대비 소폭 감소했으나 연간 성장 기조를 이어갔다. 투자 서비스 매출과 보험 서비스 매출은 각각 155.4%, 72.2% 늘었다. 플랫폼 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9.2% 증가한 140억원을 기록했다. 광고와 카드추천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매출을 키운 결과다. 결제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5% 늘어난 1297억 원으로 집계됐다. 결제 전 영역의 매출 증가로 확장 여력이 큰 오프라인과 해외 결제가 모두 두 자릿수 신장해 증가세에 힘을 보탰다. 연결 영업이익은 직전 분기 대비 69.4% 증가해 158억원을 기록하면서 처음 100억원대로 올라섰다. 영업이익률은 6.6%로 한 자릿수 후반대에 진입했다. 당기순이익과 EBITDA는 각각 191억원, 241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전 사업분야에서 매출과 수익성이 함께 좋아지며 손익구조가 강화됐다"고 평가했다. 연결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14.9% 증가한 2225억원을 기록했다. 사업 확장과 매출 증대로 운영비용이 늘어난 까닭이다. 다만 비용 효율화 기조로 직전 분기 대비 2.8% 감소했다. 자회사별 실적은 카카오페이증권이 3분기 15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해 역대 최대치를 나타냈다. 주식거래액 및 건수, 월 거래 고객, 예탁자산 등 주요 지표들이 모두 세 자릿수 성장한 결과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매출 성장의 기반인 정기납입 보험료를 전년 동기 대비 5배로 늘렸다. 3분기 전체 원수보험료는 전년 동기 대비 38% 늘어난 164억원으로 이익 구간 진입을 위한 실적 개선에 속도를 내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글로벌 및 플랫폼 사업, AI서비스 강화, 자회사(증권·손보)의 약진 등 3분기에 나타낸 주요 성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날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 콜에서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 AI 에이전트 연동'을 준비 중이라며 내년 중 서비스 시행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백승준 카카오페이 사업총괄 리더는 “카카오페이는 '챗GPT 포 카카오'와 '카나나 인 카카오톡'의 연동을 준비하고 있다"며 “첫 단계에서는 챗GPT를 활용하고, 두 번째는 카나나 연동, 세 번째는 플레이 MCP를 활용해 페이의 데이터를 카카오 AI 서비스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4단계에서는 결제 표준 프로토콜을 마련해 결제 에이전트를 구축하고 카카오 에이전트에서 결제 완결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 리더는 “구체적인 서비스 출시 시점을 현재 단계에서 측정하기 어려우나 내년 중 유의미한 서비스를 시행해 보여드리는 것을 목표로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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