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06월 27일(월)
수소충전소 가동 하면 할수록 ‘적자(?)’…수소전용요금제 신설 요구 높아

수소충전소 가동 하면 할수록 ‘적자(?)’…수소전용요금제 신설 요구 높아

[에너지경제신문 김연숙 기자] 천연가스 가격 폭등으로 인해 추출수소를 공급하는 수소충전소가 심각한 경영난에 빠지게 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된다. 신규 가동을 앞두고 있는 일부 수소충전소의 경우 가동을 하면 할수록 손해를 보게 되는 구조여서 ‘수소전용요금제’ 신설 요구가 뜨겁다.27일 정부 및 업계에 따르면 현재 전국적으로 가동 중인 수소충전소는 약 85개 안팎이다. 현재 대부분의 수소충전소에서는 석유화학 공정 등의 과정에서 얻게 되는 부송수소를 튜브트레일러를 이용해 각 지역으로 운송 후 공급한다. 석유화학단지를 중심으로 생산되는 국내 부생수소는 생산량은 연간 약 200만 톤 규모다. 석유화학 공정의 가동률과 연계되는 부생수소의 특성상 생산량에는 큰 변동이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때문에 부생수소는 일반적으로 ‘수소경제시대를 대비한 준비물량’으로 분류된다.수소차 보급이 본격적으로 이뤄지지는 시기에 접어든 요즘은 천연가스를 개질해 생산하는 ‘추출수소’ 공급 충전소가 확대되고 있다. 창원, 상암 수소충전소의 경우 추출수소 공급을 이미 시작했으며 내달 정식 가동을 앞두고 있는 평택수소충전소 또한 추출수소를 공급할 예정이다.기존 추출수소 충전소의 공급량이 연간 1만 톤 내외에 그친 반면, 평택수소충전소의 수소 공급량은 연간 약 7만 톤 규모로 확대된다. 이는 수소차 약 30만대에 충전 가능한 규모다.수전해 방식으로 얻는 청정수소를 생산 또는 수입해 공급하기 전까지는 천연가스 개질을 통한 ‘추출수소’ 공급이 필수라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청정수소 공급이 원활해지기 전까지 추출수소를 공급하는 수소충전소 또한 지속 확대될 전망이다.하지만 수소충전사업자들은 벌써부터 ‘적자의 늪’에 빠지는 걱정이 앞선다. 수소생산 원료인 가스 가격은 폭등한 반편, 소비자에게 공급되는 소매가는 상대적으로 ‘매우 저렴’하게 책정됐기 때문이라는 것. 업계에 따르면 현재 수소충전소는 도시가스사로부터 가스를 공급받아 수소를 생산한다. 원재료인 가스는 불과 1~2년 사이 약 60% 안팎 가격 인상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수소충전소에서 공급하는 소매가격은 kg당 8800원(부가세 포함)이다. 미국, 일본 등에서 kg당 약 1만2000원 안팎에 거래되는 것과 비교하면 매우 저렴한 수준이다. 향후 청정수소 공급 시 kg당 3000원까지 낮추겠다는 게 정부 목표다. 수소차는 1회 충전 시 약 600km 운행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휘발유, 경유는 물론 액화석유가스(LPG) 차량보다도 높은 연료 경제성을 보이고 있다.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유가 등에 연동하는 수소가격 책정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특히 수소전용요금제 신설 등을 통해 원료비와 소비자가격 간 지나친 간극을 적절히 조율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 원료비를 포함한 수소생산비용과 튜브트레일러 운송비용 두 가지만 합해도 거의 소비자가격에 육박해 수소충전소를 가동하면 할수록 적자를 보는 구조가 됐다"며 "수소전용요금제 신설을 통해 수소가격에 대한 합리적인 조정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youns@ekn.kr대구혁신도시에 설치된 한국가스공사 수소충전소 H2U 전경.

대성에너지, CNG충전소 화재 대비 비상훈련

대성에너지, CNG충전소 화재 대비 비상훈련

[에너지경제신문 김연숙 기자] 대성에너지(대표이사 윤홍식)는 27일 경산시 와촌면에 위치한 하양압축천연가스(CNG) 충전소에서 임직원 및 경산소방서 하양119안전센터 담당자 등 1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화재 대비 비상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CNG충전소 비상훈련은 가스 누출 및 화재 등의 비상사태 발생에 대한 대처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진행된다. 12개 충전소를 대상으로 매월 1개 충전소씩 순차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이날 훈련은 CNG승용차 충전 중 트렁크 부분에서 차량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이뤄졌다. 화재진압 및 인입밸브 긴급차단 등 현장 상황조치 능력 점검을 비롯해 △현장 상황 보고의 정확성 △상황실에서 각 유관기관으로의 신속한 상황전달 능력 △인명대피 및 구조 등 현장통제 능력 등을 종합 점검했다. 전정호 대성에너지 본부장은 "고압가스 특성상 사고발생 초기 상황판단 착오가 치명적인 피해를 가져 올 수 있는 만큼 각자가 비상사태 발생 시 최초 발견자라 생각하고 이에 대비한 상황인식과 대처능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초동대응의 중요성과 시민안전을 위해 철저한 안전시스템 운영 의지를 전했다. 한편 대성에너지는 안전경영을 최우선 경영방침으로 지난해 종합상황실 이전, 안전등급시스템 구축 등 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안전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편안하고 안전한 도시가스 공급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youns@ekn.kr대성에너지, CNG충전소 화재대비 비상훈련 실시1 대성에너지 임직원들이 27일 경산시 와촌면에 위치한 하양압축천연가스(CNG) 충전소에서 비상훈련을 하고 있다.

가스기술공사, 노사 파트너쉽 사회복지시설 사회공헌 활동 펼쳐

가스기술공사, 노사 파트너쉽 사회복지시설 사회공헌 활동 펼쳐

[에너지경제신문 김연숙 기자] 한국가스기술공사(사장 조용돈)는 대전 유성구 사랑의 집 요양원에서 ‘노사 파트너쉽 사회복지시설 사회공헌 활동’을 펼쳤다고 27일 밝혔다.지난 23일 진행된 이번 활동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소외된 노인 복지시설의 무의탁 어르신들을 찾아 따듯한 위로를 전하기 위해 추진됐다.비 오는 궂은 날씨에서도 가스기술공사 임직원 35명은 시설의 일손부족으로 지연된 △여름김장 △텃밭정리 △이불세탁 △벽돌정리 등의 사회공헌 활동에 공경의 마음을 담아 참여했다. 저녁에는 어르신들을 위해 삼계탕을 준비해 대접했다.가스기술공사 관계자는 "이번 사회공헌 활동은 상생의 노사관계 구축과 임직원간 격의 없는 소통을 위한 조용돈 사장의 강력한 의지로 임원 및 노동조합, 직원이 한마음으로 참여했다"고 전했다.조용돈 가스기술공사 사장은 "악천후에도 행사에 참여한 노동조합과 직원들께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상생의 노사 파트너쉽을 기반으로 지역사회에 선한 에너지를 전하는 공기업이 되겠다’고 밝혔다.youns@ekn.kr조용돈(오른쪽 두번째)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을 비롯한 회사 관계자들이 대전 유성구 사랑의 집 요양원에서 ‘노사 파트너십 사회복지시설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너무 오른 출퇴근길 기름 값, 좀 내릴 수도…유류세 추가 인하 및 관리·감독 강화 추진

너무 오른 출퇴근길 기름 값, 좀 내릴 수도…유류세 추가 인하 및 관리·감독 강화 추진

[에너지경제신문 안효건 기자] 고유가로 인한 국민 부담이 나날이 증가하는 가운데 정부·여당이 기존 유류세 인하 분이 가격에 정상 반영되고 있는 점검하고, 추가 인하를 검토할 예정이다. 27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부는 정유업계 불공정행위 여부를 점검하고 주유업계 현장점검도 강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와 공정거래위원회를 중심으로 합동점검반이 구성된다. 유류세 인하분이 정유사 공급가격과 주유소 판매가격에 온전히 반영되고 있는지, 유가 상승 에 편승해 부당하게 가격을 올리지는 않았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다.그간 정부는 유가 부담 완화를 위해 유류세를 30% 인하해왔다. 다만 일각에서는 유류세 인하에도 불구하고 계속 오르는 기름 값에 유류세 인하 효과가 제대로 반영된 것인지 정확히 알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왔다. 소비자단체 E컨슈머 에너지·석유시장감시단은 최근 유류세 인하분을 충실히 반영한 주유소가 극소수에 불과하다는 자체 분석 결과를 내놓았다. 이에 따르면 환율을 고려한 국제 휘발유 가격은 이달 18일 기준으로 유류세 인하 전인 작년 11월 11일보다 L당 420원 올랐지만, 이 기간 전국 주유소 휘발유 가격은 평균 294.52원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유류세는 L당 247원 내렸는데 휘발유 가격은 차액인 173원보다 더 많이 올랐다는 것이다. 주유소 1만792곳 중 99.24%가 173원보다 휘발유 가격을 많이 인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같은 기간 국제 경유 가격은 L당 558원 오르고 경유 유류세는 174원 내렸는데 전국 주유소 평균 경유 판매 가격은 507.25원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1만792곳 중 99.65%가 384원보다 경유 값을 많이 인상했다.개별 기업이 원가 상승 등을 이유로 가격을 올리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만 경쟁사끼리 담합하거나 사업자단체가 가격 인상을 결정하는 것은 공정거래법 위반에 해당한다.이 가운데 다음달 1일부터는 정부가 유류세 기준 세율을 기존 높은 세율에서 일반 세율로 조정해 인하 폭이 37%로 확대된다. 인하 폭이 그대로 소비자 가격에 반영되면 휘발유는 L당 57원, 경유는 38원, LPG 부탄은 12원 추가 인하 효과가 생긴다. 유류세가 100% 적용될 때와 비교하면 L당 붙는 유류세가 휘발유는 304원, 경유는 212원, LPG는 73원 내린다. 또 정치권은 유류세를 50%까지 인하할 수 있게 하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 배준영 등 국민의힘 의원 13명은 현재 30%인 유류세 탄력세율 범위를 50%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은 교통·에너지·환경세법 일부개정법률안과 개별소비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최근 국회에 제출했다. 앞서 류성걸 국민의힘 물가민생안정특위 위원장은 최근 유류세 탄력세율 범위를 50%로 확대하는 방안의 추진 의사를 밝히면서 "배 의원의 대표 발의로 특위 위원들이 중심이 돼 법안을 공동 발의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거대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역시 같은 입장이다. 김성환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최근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가 탄력세율을 키울 수 있도록 추가 입법해서 50% 정도까지 해야 기름값을 1800원대로 낮출 수 있다"고 말했다. 유류세 탄력세율 위임 범위를 50%까지 확대하고 이를 한도까지 즉시 적용할 경우 휘발유 유류세는 현재 리터 L 당 516원에서 368원으로 148원 더 내려간다. 유류세 인하 시행 전 L당 820원과 비교하면 452원이 내려간다. 지금처럼 높은 세율이 아닌 일반 세율을 그대로 쓰면서 탄력세율 인하 폭 50%를 최대로 쓰면 L당 820원 대비 유류세는 55% 낮아지게 된다. 다만 현재로선 이런 논의를 진척시켜야 할 국회가 공전하는 상태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자리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구성 문제 등을 두고 여야가 여전히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hg3to8@ekn.kr휘발윳값이 리터당 2000원 초반대인 서울시내 한 주유소에 고객들이 기름을 넣고 있다.연합뉴스

석유公, 울산 남항서 미래사업 모델 개발…‘저탄소 에너지 물류 터미널’ 구축

석유公, 울산 남항서 미래사업 모델 개발…‘저탄소 에너지 물류 터미널’ 구축

[에너지경제신문 김연숙 기자] 한국석유공사가 울산 남항을 미래성장을 위한 에너지허브로 조성키로 하고 구체적인 검토 작업에 착수했다. 울산 북항 코리아에너지터미널(KET) 사업을 통해 석유 공급 및 비축사업에서 벗어나 액화천연가스(LNG)를 비롯한 다양한 에너지 사업으로 영역 확장에 성공한 석유공사가 이번에는 ‘저탄소 에너지 물류’를 미래성장의 핵심 수단으로 선점한 셈이다.26일 업계에 따르면 석유공사는 기존 에너지허브 울산남항 사업을 ‘저탄소 기반 에너지 물류 터미널’ 사업 추진을 위한 ‘미래성장 에너지허브’ 사업으로 변경할 계획이다.국내·외 에너지 산업 관련 이슈가 석유, 수소, 암모니아, CCS(이산화탄소 포집·저장) 등으로 옮겨가고 정부 정책 방향 또한 ‘저탄소 에너지’에 모아지면서 기존 사업의 변경 필요성이 커졌다는 판단에서다.울산을 중심으로 청정수소 수출입 허브항만이 조성되고, 동남권 수소산업 벨트 구축을 위한 배관망 사업 추진 또한 이번 에너지 허브(물류) 사업 추진의 한 요인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앞서 석유공사는 울산남항 사업 추진을 위해 관련 부지 조성 계획 및 LNG·오일 저장시설 수요, 비용 대비 사업성 등을 검토한 바 있다.이번 울산남항 에너지허브 사업을 위해 석유공사는 저탄소 기반 에너지 물류 터미널 개발 필요성을 확보하고, 사업 개발 목표 및 방향 설정에 나설 계획이다.싱가포르 등 에너지 물류 허브의 과거 선제적 개발사례를 분석하는 한편, 시장 변화 및 권역 내 수요 물량을 기반으로 한 동남권 중심 허브로서의 저탄소 에너지 물류 터미널 사업모델 개발에 나선다.기존 울산북항 KET 사업 등 지역 내 인프라와의 역할 구분 및 설정 작업도 추진한다.이를 위해 석유공사는 동남권 및 울산지역의 관련 환경조사와 수소 등 저탄소 에너지에 대한 수요분석에 나선다.동남권 및 울산 지역에서의 암모니아 직소비, 수소 캐리어로서의 암모니아 수요 전망을 비롯해 △동남권 및 울산 암모니아·수소 벙커링 수요 전망 △발전용, 산업용, 모빌리티용, 민간소비 등 지역 내 수소 생산·소비 수요 전망 등에 나설 계획이다. 아울러 CCS 및 액화석유가스(LPG) 사업 추진 위한 수요 및 사업성 분석 작업도 병행한다.구체적인 검토 작업이 완료되면 부지조성 비용 지원, 제도 지원 등 정부 차원의 지원방안 마련과 해외 국가지원 사례조사를 통한 지원방안 도출에 나설 계획이다.석유공사 단독 사업추진 또는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통한 민간 참여 여부에 대한 검토도 이어질 예정이다. 울산남항 사업은 동북아 오일허브 2단계 사업으로 지난 2017년 한국개발연구원(KDI)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당시 예타 과정에서 당초 1850만 배럴 규모의 저장시설을 건립할 계획이었으나 1600만 배럴로 변경되고, 취급유종도 원유와 제품유에서 원유만 저장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세계적 컨설팅회사인 BCG가 2014년 4월 발표한 울산남항에서의 탱크 터미널 건설수요 전망에 따르면 2020년 650만 배럴, 2024년 1930만 배럴, 2040년 6280만 배럴의 저장시설 건설이 필요하다고 예측된 바 있다.youns@ekn.kr동북아 오일허브 울산북항-남항 조감도.연합뉴스

'경제성’ 없는 수전해 수소사업 누가 참여?…산업부, 결국 사업자 선정 재공모

[에너지경제신문 김연숙 기자] 정부가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 추진을 위한 사업 참여자 모집에 나섰다. 올해 총 3개 사업자 선정을 위해 지난 1월 공고에 나선 이후 재공모에 나선 상황이라 수전해 기반 수소사업 자체가 난항을 겪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26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청정수소 공급체계로의 전환 가속화를 위해 정부는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수전해 기반’ 수소 생산·공급시설 구축 지원에 나선다.수소 생산·공급체계를 청정수소로 전환하고자 초기 투자 부담이 높은 수전해 인프라 구축 지원을 통해 청정수소 생산 기반을 선제적으로 확충하겠다는 계획이다.선정 사업자에게는 산업기술기반조성사업에 따라 54억3000만 원이 지원된다. 이번 공고를 통해 산업부는 2개 사업자를 선정해 총 108억6000만 원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3개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올해 총 지원규모는 총 162억9000만 원이다. 지난 1월 1차 사업자 공모를 통해 전북 부안이 최종 사업자로 선정된 바 있다. 이번 공고에 따르면 선정된 사업자는 하루 1톤 이상 수소 생산이 가능한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생산·저장·운송시설)를 구축해야 한다. 생산된 수소는 수소충전소 등과 연계해 수소 모빌리티에 활용 예정이다.사업 지원에 앞서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구축이 가능한 부지 확보(현물 계상) 및 해당 지역 이해관계자(지역주민, 시민단체 등)의 수용성에 대한 사전 조사가 필수다. 기지에서 생산된 수소의 연도별 수요처 확보 방안 또한 지원 사업자가 수립해야 한다.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구축 예정지 인근 수소차량의 수요 파악은 물론, 수소충전소 또는 기타 수소수요처 등과 생산기지와의 연계는 필수다. 수소 공급(판매) 가격은 향후 수소유통센터 설립 등과 관련된 해당 지자체 또는 정부 정책에 따라야 한다. 사업자로 선정 시 최소 5년 이상의 기지 운영권을 갖게 된다. 사업 참여자는 오는 8월 5일(택배 접수 시 8월 8일 도착분)까지 온라인 또는 수소융합얼라이언스에 직접 신청할 수 있다. 정부가 총 3개 사업자를 모집하면서 재공고까지 나서는 등 사업 참여가 저조한 데에는 수전해 수소사업에 대한 ‘경제성’ 요건이 전혀 충족되지 않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수전해는 말 그대로 물을 전기분해해 고순도 수소(그린수소)를 생산하는 기술이다. 친환경이지만 전력비용이 높아 실용화를 위해서는 생산 단가를 대폭 낮춰야 하는 과제가 있다. 물을 전기나 열로 분해하는 방식으로 수소 생산 시 국제전기가격을 고려할 때 ㎏당 약 6달러가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는 천연가스를 원료로 하는 메탄 개질에 의한 수소 생산비(㎏당 약 2달러)에 비해 약 3배 가량 비싼 것으로 평가된다.업계 한 관계자는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 참여도가 저조한 이유는 단연 비싼 전기료로 인한 경제성 문제 때문"이라며 "국내에서 남아도는 신재생에너지 전력을 이용해 수전해가 가능한 곳은 제주밖에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만약 육상에서 재생에너지를 구매해 수전해할 경우에는 경제성을 확보할 수 없다"며 "정부가 나서서 초기 인프라 구축비용을 지원한다 하더라도 경제성이 담보도지 않는 한 사업 자체의 지속 가능성도 확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결국 수전해 시 필요한 전기 요금에 대한 적정한 지원 없이는 사업성 자체가 결여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또한 전기요금 지원이라는 단발성 대책 보다는 수소생산비용과 수소가격이 연동되는 합리적인 요금구조 마련이 수전해 수소 사업의 지속성을 좌우하는 지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정부는 천연가스 등에서 추출하는 수소 생산 인프라 지원을 위해 소규모 및 중대규모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을 추진했으나 청정수소 지원을 목적으로 사업 자체를 철회한 바 있다. youns@ekn.kr천연가스 생산기지에 정박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가스안전公, 수소용품 검사 정착 지원 나섰다

가스안전公, 수소용품 검사 정착 지원 나섰다

[에너지경제신문 김연숙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임해종)는 수소용품 검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23~24일 전북대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수소용품 제조업체 지원 세미나를 실시했다고 24일 밝혔다. 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지난 2월 5일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수소법)’ 안전관리 부문이 시행됨에 따라 4대 수소용품이 법정검사 대상으로 신규 지정됐다.4대 수소용품은 수소추출설비, 수전해 설비, 고정형 연료전지, 이동형 연료전지를 말한다. 신규 도입된 제도인 만큼 공사는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검사 기준 및 절차 등을 상세히 안내해 제도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이번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에는 박성일 완주군수, 전대식 전라북도 혁신성장산업 국장을 비롯해 수소용품 제조업체 약 32개사가 참여했다. 첫날 연료전지(고정형, 이동형) 제조업체 간담회와 수소용품 KGS 코드 검사기준(제어장치 안전설계 및 방폭설계) 및 북미 수출 절차에 대한 가스안전공사의 설명회가 이어졌다. 이튿날에는 수소생산설비(수소추출·수전해 설비) 제조업체 간담회를 통해 신규 도입된 법정검사에 대한 업계의 애로사항과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세미나에 참석한 노오선 가스안전공사 기술이사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소용품의 안전 확보는 필수적"이라며 "제조업체와 가스안전공사가 긴밀하게 협의해 수소용품 법정검사체계가 빠른 시일 내에 안정적으로 정착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수소법에 따라 수소안전전담기관으로 지정된 가스안전공사는 세계 최초로 수소용품 법정검사를 수행하고 있다. 향후 전라북도 완주군에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를 새로 구축, 검사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다.youns@ekn.kr사진3 (8) 23~24일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주최한 수소용품 제조업체 지원 세미나가 전북대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리고 있다.

경동나비엔, 소비자웰빙환경만족지수(KS-WEI) 청정환기시스템 등 2개 부문 1위 선정

경동나비엔, 소비자웰빙환경만족지수(KS-WEI) 청정환기시스템 등 2개 부문 1위 선정

[에너지경제신문 김연숙 기자] 경동나비엔은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2022 소비자웰빙환경만족지수(KS-WEI)에서 온수매트 부문 4년 연속 1위, 청정환기시스템 부문 2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며 2개 부문 1위로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KS-WEI란 소비자가 이용하는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웰빙 정도를 가늠하는 척도다. 건강성을 비롯해 환경성, 안전성, 충족성 사회성을 종합 평가한다. 경동나비엔은 2019년부터 온수매트 부문에서 4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청정환기시스템 부문에서도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1위로 선정됐다. 이를 통해 우수한 제품력을 기반으로 소비자 삶의 질에 기여함을 인정받았다는 평가다. 특히 경동나비엔은 청정환기시스템에서 2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며 실내 공기질 관리의 패러다임 전환을 선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은 공기청정과 청정환기 기능을 동시에 갖춘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최근 환기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가장 많은 유해물질이 발생하는 요리 시 주방과 전체 집 안 공기질 관리까지 가능한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 키친플러스도 인기다. 지속적으로 커지는 슬리포노믹스 시장에서도 경동나비엔은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소비자들을 사로잡고 있다. 온수매트 부문 4년 연속 1위로 선정된 경동나비엔의 프리미엄 온수매트인 ‘나비엔 메이트’는 차별화된 온도 제어 기술로 ‘숙면 가전’이라는 새로운 장을 연 제품이다. 김시환 경동나비엔 마케팅본부장은 "경동나비엔은 쾌적한 생활환경 파트너라는 기업 철학 아래 소비자의 삶과 지구에 기여하는 친환경 기술을 가진 제품을 꾸준히 선보여 왔다"라며 "고객들의 쾌적한 수면 환경을 조성하는 숙면 가전인 나비엔 메이트와 깨끗하고 안전한 실내 공기를 유지하고 냉난방 에너지 절감으로 고객과 환경을 모두 생각하는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 키친플러스처럼 앞으로도 다양한 제품을 통해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을 지키는 동시에 고객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기업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youns@ekn.kr22 KS-WEI 엠블럼.

해양에너지,재난 취약가구 대상 CO경보기 무료 설치 지원

해양에너지,재난 취약가구 대상 CO경보기 무료 설치 지원

[에너지경제신문 김연숙 기자] 해양에너지(김형순 대표이사)는 최근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열관리시공협회, 해양에너지 광산고객센터와 함께 재난 취약가구 대상 CO(일산화탄소) 중독사고 예방과 시설 안전성 향상을 위한 CO경보기 무료 설치 지원 활동을 시행했다고 24일 밝혔다. 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4년~2018년) 발생한 가스보일러 사고 총26건 중 20건이 CO 중독사고로 전체의 77%를 차지하고 있다. 2020년 8월부터 CO경보기 설치가 의무화 됐지만, 그 이전에 설치된 보일러의 경우 CO중독 위험에 노출된 상황이다. 아파트 내 설치된 노후 공동배기구는 벽체의 균열 등으로 배기가스가 실내로 유입될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비해 해양에너지는 노후 공동배기구를 사용하는 203세대를 선정하고 400만 원의 설치비를 투자, CO경보기 설치를 지원했다. 2020년 CO경보기 58대 설치 지원을 시작으로 지난해 250대, 올해 203대를 지원해 총 511대를 무료 보급했다. 정기선 해양에너지 안전관리본부장은 "공동 배기구나 노후보일러 사용 등 CO중독 위험 사각지대에 놓인 대상을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CO중독사고를 예방하고 재난 취약가구의 안전복지 향상을 위해 CO경보기 무료 보급 설치 사업을 지속해 나가며 무사고 가스 안전관리를 통해 사고 없는 안전도시를 만드는데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youns@ekn.kr111 CO경보기 무료 설치 지원에 나선 해양에너지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광해광업공단, 호국보훈의 달 맞아 군부대 위문금 전달

한국광해광업공단, 호국보훈의 달 맞아 군부대 위문금 전달

[에너지경제신문 오세영 기자] 한국광해광업공단은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강원도 원주와 주변 지역을 방위하는 2개 군부대에 위문금을 전달했다고 23일 밝혔다. 원철희 한국광해광업공단 비상안전실장은 이날 36사단 예하 2개 부대를 잇따라 방문해 국군장병들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표하고 300만원 상당의 온누리 상품권을 전달했다. claudia@ekn.kr사본 -20220623_103201_ 한국광해광업공단 관계자들이 23일 강원도 원주 36사단 예하 2개 부대를 방문해 위문금을 전달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한국광해광업공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