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4일(일)
현대차그룹, 제주 전기차 렌터카에 ‘PnC 기술’ 도입

현대자동차그룹이 향상된 전기차 충전 편의성을 알리기 위해 전기차(EV) 렌터카에 '플러그 앤 차지 테크놀로지'(PnC) 기술을 도입한다. 현대차그룹은 오는 10월15일까지 제주도에 위치한 롯데렌터카에서 운영하는 현대차·기아·제네시스 전기차에 해당 기술을 적용한다고 14일 밝혔다. PnC는 충전 케이블을 꽂기만 하면 회원 인증부터 충전과 결제가 자동으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제주도 소재 롯데렌터카에서 운영하는 PnC 적용 전기차는 △현대차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코나 일렉트릭 △기아 EV6, EV9, 니로 EV △제네시스 GV60, G80 전동화 모델, GV70 전동화 모델 9종이다. 대상 차량을 단기 렌트한 고객이 제주도 E-pit 충전소 내 260㎾급 충전기에서 초고속 충전을 할 경우 차량 배터리 용량의 80%까지 충전 비용이 전액 지원된다. 고객은 충전기 화면의 'PnC 충전' 버튼을 선택해 별도 인증 및 결제 과정 없이 간편하게 충전할 수 있다. E-pit은 현대차그룹의 초고속 충전 서비스다. 18분 만에 현대차 더 뉴 아이오닉 5의 배터리를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제주도에서 △새빌 E-pit(제주시 애월읍) △하귀 하나로마트 E-pit(제주시 애월읍) △동쪽송당 E-pit(제주시 구좌읍) 3개소에서 E-pit 충전기 16기를 운영 중이다. 현재 국내에서 운영하는 286기의 E-pit 충전기를 2025년 500기까지 확대 구축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단기 렌터카 고객 대상의 이번 이벤트를 시작으로 향후 차량 공유 서비스, 물류 차량 등 법인 전기차 고객께도 혜택을 드리도록 준비 중"이라며 “더 많은 고객이 E-pit 초고속 충전으로 편리하고 새로운 전기차 이용 경험을 누릴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시승기] 가슴을 뛰게 하는 차, 아우디 RS3

“콤팩트 스포츠 세단, 퍼포먼스로 완성되다." 아우디의 고성능 세단 'RS3'는 매력이 많은 차다. 모든 이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얼굴부터 가속페달을 밟으면 폭발적으로 뛰어나가는 가속 성능까지 '드림카' 면모를 다양하게 갖췄다. 여기에 더해 가격까지 합리적이다. 일상에서 매일 질주본능을 자극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이들의 가슴을 뛰게 하고 있다. 아우디 RS3를 시승했다. 아우디 초고성능 라인업인 RS의 엔트리 모델이다. 업체 측은 이 차가 폭발적인 퍼포먼스와 세단의 실용성이 결합된 차라고 소개하고 있다. 차를 보는 순간 마음이 흔들린다. RS 시그니처 디자인을 지녀 금방이라도 달려 나갈 것 같은 모습이다. 차량 전면 그릴 및 차량 후면에 부착된 RS 3 뱃지가 매력적이다. 19인치 휠, 윈도우 몰 블랙 패키지, 큼직한 공기 유입구가 달린 새로운 디자인의 전후방 범퍼 등이 외관의 포인트다. 제원상 크기는 전장 4540mm, 전폭 1850mm, 전고 1420mm, 축거 2631mm다. 아반떼보다 전장과 축간 거리가 각각 170mm, 91mm 짧은 정도다. 공간이 부족하지는 않다. 키 180cm 성인남성이 앉았을 때 1·2열 모두 불편하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 운전석 시트 포지션을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어 머리 위 공간도 여유롭게 느껴졌다. 실내 디자인 역시 질주본능을 자극한다. 알칸타라 소재의 스티어링 휠을 포함한 RS 디자인 패키지가 기본으로 들어갔다. 벌집 패턴에 RS로고가 새겨진 나파 가죽 RS 스포츠 시트도 눈길을 잡는다. 작은 차지만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와 아우디만의 고품격 감성 품질을 고스란히 담았다는 분석이다. 2.5L 5기통 가솔린 직분사 터보차저 엔진을 품었다. 엔진은 최고출력 407마력, 최대토크 50.99kg·m의 힘을 발휘한다. 공차중량은 1635kg이다. 숫자만 봐도 이 차의 강력함을 상상할 수 있다. 7단 S트로닉 자동변속기는 아우디 RS3를 최고의 달리기 선수로 만들어준다. 가속페달을 강력하게 밟으면 곧바로 몸이 뒤로 튕겨져나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자세는 전혀 흔들리지 않는다. 오히려 “네가 원하는대로 충분히 달릴 수 있어"라고 차가 속삭이는 듯하다.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3.8초다. 주행모드에 따라 배기음도 달라진다. 다이내믹 모드에서는 짐승같은 소리를 낸다. 오른발을 움직일 때마다 강렬한 엔진음이 나와 더 빠르게 달리고 싶게 만든다. 패들 시프트를 활용해 엔진 회전수를 더욱 높이면 무서운 속도감과 매력적인 배기음을 동시에 만나볼 수 있다. 총알에 올라탄 기분이다. RS3의 폭발적인 가속 성능은 직접 운전해보지 않은 이들에게는 쉽게 설명하기 힘든 수준이다. 아우디는 사륜구동 시스템인 콰트로와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 시스템의 각 드라이브 모드 별 차이를 극대화 해주는 'RS 스포츠 서스펜션'을 적용해 이 차의 승차감을 대폭 향상시켰다고 설명했다. 최고 속도는 280km/h, 연비는 복합 기준 9.2km/L다. 다양한 최첨단 안전 및 편의 시스템도 기본으로 갖췄다. '전·후방 주차 보조시스템', '차선 이탈 경고', '파크 어시스트', '사이드 어시스트', '홀드 어시스트' 등이 대표적이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도 장착됐다.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도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가슴을 뛰게 하는 차다. 일반 도로에서 레이싱카를 타는 느낌이다. 그러면서도 전체적인 디자인이나 주행의 완성도가 높아 일상적인 차로도 이용할 수 있다. 아우디 RS3의 가격은 7770만원이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시승기] “상품성 입소문 탔다” 매력만점 제네시스 GV70

제네시스 GV70은 2020년 데뷔 당시부터 많은 이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출시 이후 하루만에 1만대가 계약됐을 정도로 기대감이 컸다. 제네시스 최초의 중형급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라는 점이 포인트였다. 상품성 교체 시기가 다가온 현재 GV70은 '기본기가 튼튼한 차'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럭셔리 감성과 달리기 성능을 모두 갖췄다는 입소문을 타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올해 1분기에도 국내 시장에서만 5280대가 팔려나갔을 정도다. 제네시스 GV70을 시승했다. GV80과 패밀리룩을 이루는 얼굴이 눈에 띈다. 전체적으로 날렵하다. 위아래가 분리된 헤드램프가 큼직한 라디에이터 그릴과 조화를 이룬다. 범퍼 하단에는 엔진 하부 보호용 덮개를 적용해 강인한 이미지를 연출했다. 측면 라인은 일자로 쭉 뻗었다. 쿠페형으로 완성된 후면부 디자인과 함께 질리지 않는 인상을 완성한다. 차량 제원상 크기는 전장 4715mm, 전폭 1910mm, 전고 1630mm, 축거 2875mm다. 투싼과 싼타페 중간 정도를 떠올리면 된다. 대부 마감재 등이 워낙 고급스러운데다 위아래 공간도 넉넉하게 구성돼 안에 탔을 때는 싼타페급 SUV를 탄 느낌이 난다. 수입 프리미엄 브랜드 SUV와 비교하면 더 비싼 소재를 적용하고도 가격은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저렴하다. 공간보다는 디자인이 더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대시보드가 일자형으로 디자인됐는데 센터페시아에 버튼을 최소화해 상당히 이색적인 분위기를 풍긴다. 제네시스 특유의 기어노브와 스티어링 휠 디자인까지 더해져 확실히 고급차에 탔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전체적인 실내 디자인은 비행기 날개의 유선형(에어로다이나믹) 조형에서 영감을 받아 타원형 요소로 풍부한 볼륨감을 살렸다. 슬림한 형태의 송풍구와 이를 가로지르는 얇은 크롬 라인이 양측 문까지 이어져 탑승객을 감싸는 느낌의 넓고 깔끔한 공간감을 구현했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3.5 가솔린 터보 모델에는 6기통 트윈터보 엔진이 올라간다. 엔진은 최고출력 380마력, 최대토크 54kg·m의 힘을 발휘한다. 8단 자동변속기와 조화를 이룬다. 이미 제네시스 여러 차종에 적용되며 안정성을 입증 받은 파워트레인이다. 달리기는 역동적이다. 가속페달을 밟으면 차가 힘이 넘친다고 말을 건네는 듯하다. 초반 가속감이 워낙 뛰어나 SUV라고는 상상하기 힘들 정도다. 정속 주행을 하다 추월 가속을 할 때도 강력한 모습을 보여준다. 공차중량은 1995kg이다. 차체 균형이 잘 잡혀있다. 큰 엔진을 품으면서 적당히 단단한 하체를 지녀 고속에서도 불안한 느낌이 거의 들지 않는다. 코너를 탈출하는 능력도 수준급이다. 특히 속도를 내더라도 시끄러운 소리가 안으로 거의 들어오지 않아 만족스러웠다. 앞유리와 창문에 차음 유리를 적용하고 엔진룸 격벽 구조를 갖춘 덕분으로 풀이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시간은 5.1초다. 19인치 기준 8.6km/L의 공인복합연비를 인증 받았다. 흐름이 원활한 고속도로를 100km 이상 달릴 때 실연비는 10~11km/L 정도가 찍혔다. 50km 가량 국도 구간에서 최적화된 주행을 하자 연비가 13km/L 이상까지 치솟았다. 연비 향상을 위해 제네시스가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는 점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매력이 상당히 많은 차다. 외모 뿐 아니라 실력까지 겸비한 팔방미인이라는 총평이다. 전동화 모델을 비롯해 다양한 엔진 라인업을 제공한다는 것도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요소다. 제네시스 GV70의 가격은 5040만~5989만원에서 시작한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삼성SDI-볼보트럭코리아, 세계 최초 전기트럭 시승 교류회 진행

삼성SDI가 기흥 본사에서 볼보트럭코리아와 함께 전기트럭 시승 교류회를 열었다. 12일 양사에 따르면 이날 행사는 세계 최초 전기트럭 'FH일렉트릭'에 대한 소개와 질의응답 세션 및 시승 순으로 진행됐다. 볼보트럭용 배터리 셀과 모듈 및 팩 등도 전시됐다. FH일렉트릭은 삼성SDI의 21700 하이니켈 원통형 배터리 2만8000여개가 탑재됐다. 지난달 열린 '인터배터리 2024' 부스에서 모습도 드러냈다. 양사는 2018년부터 전략적 협력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삼성SDI는 2018년 독일 팩기업 아카솔을 통해 볼보트럭에 전기트럭 및 버스용 배터리 셀 공급을 시작했다. 2019년 차세대 e-모빌리티를 위합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삼성SDI는 2022년부터 셀과 모듈을 볼보에 직접 공급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마틴 룬스테드 볼보그룹 회장 등 경영진이 삼성SDI 천안사업장을 찾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양사는 전기트럭·전기버스향 배터리 공급을 확대하고 건설장비와 에너지저장장치(ESS)로 협력 범위를 확대하기로 약속했다. 삼성SDI 관계자는 “볼보트럭의 대형 전기트럭에 탑재되는 배터리를 개발한 삼성SDI 임직원들의 연구 개발을 위해 직접 시승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한 행사"라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르노코리아, 브랜드 전환 기념 ‘플래그십 스토어’ 성수점서 굿즈 판매

르노코리아는 브랜드 전환을 기념해 전국 전시장에서 계약 고객들에게 프랑스 감성이 담긴 선물을 증정한다고 12일 밝혔다. 플래그십 스토어로 개장한 '르노 성수'에서는 주말 고객 방문 이벤트를 전개한다. 르노코리아는 새로운 브랜드와 함께 선보인 '뉴 르노 아르카나'와 '뉴 르노 QM6' 출시를 기념해 4월 중 아르카나와 QM6 계약 고객 2400명에게 '디 오리지널 토트백'을 증정한다. 구매까지 완료한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에어프랑스 비즈니스석 2인 파리 왕복 항공권(1명)과 딥티크 오드 퍼퓸 75ml(30명)가 제공된다. 르노코리아 최초의 플래그십 스토어 '르노 성수'에서도 오는 28일까지 매 주말마다 고객 방문 이벤트가 열린다. 르노 성수는 전시장과 서비스센터를 기본으로 카페·팝업 스토어·디 오리지널 굿즈 등 다양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운영된다. 한편 르노코리아가 새롭게 출시한 쿠페형 SUV '뉴 르노 아르카나'는 새틴 크롬 로장주 엠블럼과 함께 △F1 블레이드 범퍼 △다이아몬드 모티프 그릴 △크리스탈 리어 램프 등 새로운 디자인이 어우러져 한층 더 스포티한 분위기를 선사한다. 또한 사고 현장에서 구조자가 차량의 정보를 손쉽게 확인해 원활한 구명활동을 가능케 하는 '큐레스큐 코드'를 비롯한 다양한 안전 옵션들이 포함돼 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GM, ‘2023년 우수 협력사’에 18개 한국 기업 선정

제너럴 모터스(GM) 선정 '2023 올해의 우수 협력사'에 국내 협력사 18개 업체가 이름을 올려 글로벌 경쟁력을 재차 입증했다. GM은 미국 마이애미에서 개최된 '2023 올해의 우수 협력사 시상식'을 통해 지난 한 해 동안 활약한 최고의 글로벌 협력사들을 발표했다고 12일 밝혔다. 전 세계에서 총 86개 회사가 '2023 올해의 우수 협력사'로 선정됐고, 국내 협력사는 이 중 18개 협력사가 이름을 올려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21%다. 제프 모리슨 GM 글로벌 구매·공급망 담당 부사장은 “당사 혁신에 지대한 공헌을 하고 있는 최고의 협력사들과 파트너십을 맺게 돼 영광"이라며 “협력사들의 혁신과 지원은 고객이 기대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자동차를 만드는 데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언급했다. GM 우수 협력사는 엄격한 프로세스를 통해 선정된다. 성과와 혁신, GM의 가치에 부합하는 문화적 고려사항, GM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여 등 다양한 기준으로 기업을 평가해 선발한다. 우수 협력사는 GM의 고객 우선의 가치를 토대로 선정되며, 이후의 공급망 선정 프로세스에 활용된다 GM 관계자는 "안전과 포용, 관계라는 3가지 핵심 가치를 우선 순위로 두고 우수 협력사를 선발한다“며 "지속 가능성·혁신·실행·회복력·수익성 등도 고려 요소“리고 말했다. 한국 사업장과 국내 협력사들은 오랜 동반자 관계를 유지해 글로벌 GM이 요구하는 높은 수준의 기술과 품질을 만족시키며 함께 성장해왔다. GM의 우수 협력사로 선정된 국내 협력사는 지난 2005년에 5개에서 2023년 18개로 3배 이상 늘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미쉐린 ‘플랜트 포 제로’ 나무심기 봉사활동 진행

미쉐린코리아는 지난 9일 식목일을 기념해 서울 마포구 노을공원에서 '플랜트 포 제로' 나무심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11일 밝혔다. '플랜트 포 제로'는 미쉐린코리아가 전개하고 있는 사내 탄소중립 환경 활동 중 하나다. 이날 행사에는 제롬 뱅송 미쉐린코리아 대표이사를 포함한 임직원 50여명이 참여했다. 환경교육, 티셔츠 리사이클링 워크숍, 나무심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됐다. 제롬 뱅송 미쉐린코리아 대표는 “미쉐린은 사람(People), 이익 창출(Profit), 환경(Planet)의 세 가지 핵심 영역의 균형을 추구하는 미쉐린 전략을 바탕으로 제품과 서비스 생애주기의 모든 단계에서 지속가능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혼다, KPGA투어 개막전 ‘제19회 DB손해보험 프로미 오픈’ 홀인원 협찬

혼다코리아는 2024 시즌 한국프로골프(KPGA)투어 개막전 '제19회 DB손해보험 프로미 오픈'에 어코드 하이브리드 차량을 홀인원 상품으로 후원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이날부터 14일까지 강원도 춘천 소재 라비에벨CC 올드코스에서 펼쳐진다. 혼다코리아는 대회 12번 홀에서 처음 홀인원을 기록하는 선수에게 차량을 선물할 계획이다. 이지홍 혼다코리아 대표는 “본 대회를 통해 국내 많은 골프 팬분들이 혼다를 만나고 경험하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한국타이어, 네이버쇼핑 브랜드데이 프로모션·라방 진행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오는 12일 하루 동안 네이버 공식 스토어에서 브랜드데이 프로모션과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한국타이어는 행사 기간 중 △플래그십 타이어 브랜드 '벤투스(Ventus)'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용 타이어 브랜드 '다이나프로(Dynapro)' △컴포트 타이어 브랜드 '키너지(Kinergy)' 등 주요 제품을 최대 47%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한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포르쉐, 예술 창업 지원사업 ‘프런티어 스타트업’ 참가 기업 공모

포르쉐코리아는 '프런티어 스타트업'에 참여할 국내 예술 스타트업을 다음달 2일까지 모집한다고 11일 밝혔다. 포르쉐가 서울문화재단과 함께 예술 분야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육성하는 유망 플랫폼을 지원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예술을 향한 열정을 지원하고 창의적인 사업을 위한 플랫폼 확대를 목표로 한다. 초기 창업자들이 경쟁력을 키우고 성장할 수 있는 체계적인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모집 공고일 기준 1년 이상 5년 미만의 예술 분야 사업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지원사업 유형은 △문화예술 행사기획 및 제작 사업 △예술작품 혹은 상품 온·오프라인 판매, 대여, 홍보, 매개사업 △예술 작품의 상품화 및 콘텐츠 개발 및 제작 사업 △기타 예술 관련 서비스 사업 등 총 4가지다. 참여를 희망하는 사업자는 한 가지를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서면 평가와 인터뷰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 예술 분야 스타트업 5개 사에게는 각각 4000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사업 고도화를 위한 전문 창업기획자의 멘토링 및 컨설팅 등의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과 선정 기업 및 관계자 간의 네트워킹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창업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포르쉐코리아는 이외에도 오는 11월 중 최종 사업 발표를 위한 데모데이 기회를 제공하고, 사업화 수준을 평가해 1000만원의 시상금 내에서 차등 포상한다. 이밖에 유망 스타트업이 문화예술 분야에서 더욱 창의적인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홀가 게어만 포르쉐코리아 대표는 “혁신을 대표하는 포르쉐의 브랜드 정신을 구현한 새로운 프로젝트가 많은 스타트업들에게 문화예술 분야에서 사업을 구축하고 확장하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IT 스타트업과 마찬가지로 문화예술 산업의 발전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다양한 장르를 넘나드는 예술가들의 꿈을 실현하도록 기여하는 사업자들을 지원해 예술계의 다양성이 증진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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