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볼보 XC90, 1억원 미만 ‘합리적 스웨디시 SUV’플래그십’

볼보의 플래그십 SUV 'XC90'이 한 번 더 진화했다. 이전세대의 미학을 계승하면서도 더욱 정제된 디자인, 탑승자를 배려한 실내 구성, 그리고 에어 서스펜션이 선사하는 고급스러운 승차감까지 XC90은 이제 1억원 이하에서도 '진짜 플래그십 SUV란 이런 것이다'라는 감각을 경험하게 만든다. 지난 9일 볼보코리아는 신형 XC90 미디어 시승행사를 진행했다. 시승은 서울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부터 영종도 카페까지 왕복 150km 코스로 진행됐다. 꽉 막힌 서울 중심부부터 시원한 영종대교까지 다양한 도로를 경험하며 차량의 성능을 구석구석 살펴봤다. 이번에 시승한 XC90은 B6 AWD 울트라 브라이트 트림으로, 크롬 디테일이 돋보이는 브라이트 테마를 적용해 단정하면서도 우아한 인상을 자아낸다. 새롭게 적용된 사선형 메시 그릴과 매트릭스 LED 헤드램프, 그리고 잠금·해제 시 애니메이션처럼 연출되는 웰컴 라이트 시퀀스는 단순한 SUV를 넘어 브랜드 정체성을 드러내는 디자인 요소다. 전장 4955mm, 휠베이스 2984mm의 넉넉한 차체는 어떤 각도에서 봐도 볼보가 지향하는 '안전과 품격'을 동시에 품고 있다. 21인치 다이아컷 휠은 고급스러운 조형미와 함께 주행 안정성까지 고려한 세팅이다. 실내에 들어서면 스칸디나비아 리빙룸을 연상케 하는 소재와 구성, 정숙성이 먼저 인상 깊다. 수평형 대시보드에는 재활용 텍스타일과 천연 우드 데코가 조화롭게 배치돼 있으며, 밤에는 은은한 앰비언트 라이트가 고급감을 더한다. 특히 시승차에 적용된 카다멈 나파 가죽 시트는 우아한 톤과 착좌감을 모두 만족시킨다. 센터패시아에는 세로형 11.2인치 독립 디스플레이가 자리하고 있으며, 그 아래에는 크리스탈 기어노브가 반짝인다. 2열과 3열 공간도 넉넉해 7인승으로 활용할 때에도 불편함이 없다. 트렁크 적재공간은 3열 폴딩 시 약 980L, 2열까지 모두 접을 경우 1950L로, 패밀리카로서의 실용성도 충분하다. 다만, 3열은 매우 비좁았다. 웬만한 성인 남성은 타지 못할 사이즈로 어린 아이들이 타는 용도로만 사용 가능할 듯 했다. XC90 B6 트림은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가솔린 엔진을 기반으로, 최고출력 300마력, 최대토크 42.8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수치는 평이하지만 실제 주행에서는 중저속 구간에서의 토크 전달이 인상적이며, 8단 자동변속기와 AWD 시스템의 조합이 부드럽고 안정적이다. 특히 에어 서스펜션은 XC90의 정숙성과 승차감을 한 차원 끌어올리는 핵심 요소다. 노면이 고르지 않은 구간에서도 흔들림 없이 차체를 단단하게 잡아주며, 고속 주행 시에는 차고를 낮춰 안정성을 높인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 데는 6.7초면 충분하다. 이번 모델의 변화 중 가장 체감되는 부분은 바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다. 기존 인텔칩 기반에서 스냅드래곤 프로세서로 변경되면서 반응 속도와 안정성이 대폭 개선됐다. 티맵 오토, 누구 오토,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등 국산 플랫폼과의 완성도 높은 연동도 돋보인다. 안드로이드 기반 UI는 직관적이고, OTA 무선 업데이트는 무려 15년간 무상으로 지원된다. 사운드 시스템은 Bowers & Wilkins 프리미엄 오디오가 탑재돼 1,400W, 19개 스피커로 실내를 채운다. 특히 대시보드 중앙의 트위터, 루프 스피커, 서브우퍼까지 갖춘 음향은 탑승객 위치에 구애받지 않고 뛰어난 몰입감을 선사한다. 다만 고음 출력 시 간헐적으로 '삑' 하고 튀는 음색이 나타나기도 했다. 이는 차차 업데이트를 통해 수정할 예정이라고 한다. XC90 B6 AWD 울트라 브라이트 트림의 가격은 9000만원대로. 이전 세대 대비 외관은 더욱 단정해졌고, 실내는 세심한 배려와 고급감으로 가득 차 있다. 주행 성능은 안락함에 집중됐지만, 도심과 장거리 모두에서 만족스러운 퍼포먼스를 제공한다. 스칸디나비아식 럭셔리를 체감하고 싶다면, XC90은 더 이상 고심할 필요 없는 '합리적 플래그십 SUV'로 충분하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수소차 포기 없다’ 현대차, 판매 급감에 딜레마

친환경차 시장의 중심이 '전기'와 '하이브리드'로 완전히 옮겨가고 있다. 올해 상반기 수소전기차(FCEV) 판매량이 크게 줄면서 친환경차시장에서 입지가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 한때 '궁극의 친환경차'로 불렸지만 이제는 '퇴출 수순'이라는 평가마저 나온다. 9일 국토교통부가 집계한 올해 1~6월 상반기 국내 신차 등록현황에 따르면, 수소전기차(FCEV) 판매량은 1만290대로, 전년동기 대비 27.5%나 급감했다. 이는 같은 기간 순수전기차(BEV) 9만3111대, 하이브리드차(HEV) 29만3148대 등 판매 실적과 크게 대조를 보이며 친환경차로서 수소차의 존재감은 더욱 희미해졌다. 글로벌 수소차 판매량도 줄기는 매한가지다. 1분기(1~3월) 기준 전 세계 수소차 판매량은 2119대로, 전년동기 대비 11.2% 감소했다. 이같은 수소차 판매 부진의 타격은 국내 유일의 수소차 제조사인 현대자동차그룹에 직결된다. 올해 상반기 현대차는 넥쏘·일렉시티 등 수소차 1836대를 판매해 글로벌 1위를 유지했지만, 판매량은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 42.6% 크게 줄었다. 지난 2021년 1121대로 정점을 찍었던 수소차 수출량도 매년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1~4월 기준 수소차 수출은 단 18대에 그쳤고,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70% 이상 줄어든 수치다. 야심작이던 '디 올 뉴 넥쏘'의 지난 6월 국내판매도 50대에 불과했고, 상용 수소트럭 '엑시언트'도 유럽 등 해외시장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업계에선 오는 2030년까지 연간 50만대 판매 목표를 제시했던 현대차 중장기 수소 전략의 수정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시장 상황 역시 녹록지 않다. 충전 인프라 부족, 보조금 축소에 더해 생산원가까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어 현대차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현재 국내 수소충전소는 400개 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며, 서울 등 대도시조차 원활한 충전이 쉽지 않다. 2023년 정부가 발표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개정안에서도 HEV 보급 확대에 초점이 맞춰졌고, 수소차 관련 예산은 오히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수소차 핵심소재 '백금'의 가격도 큰 폭으로 오르고 있다. 이달 8일 기준 백금 국제거래가격은 온스당 1345달러, 그램당 47.5달러를 기록하며 연초 대비 48%나 올랐다. 이같은 백금값 급등은 중국의 수요 증가,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주요 산지의 공급 차질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다. 더욱이 수소차 한 대에 평균 30~60g의 백금이 투입되므로 가격 상승은 차량 단가 상승의 부담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수소차시장의 침체는 정책 방향과 인프라 여건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단기간의 일시적 현상이 아니라 구조적 전환의 필요성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대내외 악조건에도 현대차그룹은 수소차 포기를 택하지 않고 있다. 제품 측면에서는 신형 넥쏘 출시와 가격 할인, 보조금 확대 등을 통해 내수 시장 방어에 나서고 있다. 수소차 브랜드 'HTWO'를 통해 수소 생산부터 유통, 충전 인프라 구축까지 전주기를 아우르는 밸류체인 전략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글로벌 수소차시장도 부정적 변화에 대응해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중심으로 라인업을 빠르게 전환하고 있다는 점에서 현대차의 수소차 전략 수정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는 기존의 전략을 보완하고 재조정하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되며, 향후 수소차가 '상용차 중심'의 틈새전략으로 재편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과 연결된다. 실제로 수소차는 승용보다 상용에 더 적합하다는 평가가 많다. 상용차는 장거리 및 대용량 운송이 많아, 배터리 전기차(BEV)보다 충전 속도와 주행거리 측면에서 수소차의 장점이 극대화되기 때문이다. 정부 역시 수소차 산업의 방향을 상용차 중심으로 전환하고 있다. 올해는 수소화물차와 수소청소차 각 10대에 대한 구매 지원이 시작됐으며, 향후 트럭·청소차 등 다양한 상용차 차종으로 보급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수소사회는 기술 에너지 부분에 대한 기술 코스트를 극복해야 될 과제가 있지만 꼭 필요한 미래 에너지로서 리더십은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아우디코리아, 신임 세일즈 총괄에 송승국 상무 선임

아우디 코리아는 송승국 상무를 신임 세일즈 총괄 임원으로 선임했다고 8일 밝혔다. 송 상무는 7월 7일부터 아우디 코리아의 세일즈 전반을 이끌게 된다. 신임 송승국 상무는 주요 수입차 브랜드와 업계에서 오랜 기간 근무하며 영업과 공급망, 전시장 운영, 신차 인도 전 상품화 센터 총괄 등 수입차 비즈니스 전반의 핵심 영역에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 직전에는 체카(CHEKA)의 최고전략책임자(CSO)로 재직하며 전략 기획 및 조직 혁신을 주도했다. 아우디 코리아는 올해 순수 전기 SUV '아우디 Q6 e‑트론'을 시작으로, 최신 PPC 플랫폼이 적용된 '더 뉴 아우디 A5' 및 '더 뉴 아우디 Q5' 등 전략 차종을 순차적으로 선보이며 브랜드 전환을 본격화하고 있다. 이번 인사는 영업력 강화를 통한 시장 리더십 확보와 고객 중심 서비스 혁신을 뒷받침하기 위한 중대한 전략적 조치다. 스티브 클로티 아우디 코리아 사장은 “송 상무의 탁월한 현장 경험과 전략적 시야는 고객 중심의 세일즈 혁신을 가속화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할 것"이라며 “딜러사와의 긴밀한 협력을 기반으로 세일즈 경쟁력을 강화하고 시장 내 입지를 더욱 확고히 다지겠다“고 말했다. 송승국 아우디 코리아 신임 세일즈 상무는 “혁신적인 기술과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프리미엄 브랜드 아우디의 일원이 되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한국 고객들의 높아진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매력적인 제품을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세일즈 전략으로 브랜드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새롭게 출시된 더 뉴 아우디 A5, 더 뉴 아우디 Q5를 비롯해 향후 도입 예정인 다양한 신모델을 통해 아우디의 프리미엄 가치를 더욱 공고히 하고, 고객 중심의 판매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인천TP, 특허·비즈니스 모델 등  ‘미래차 기술전환 컨설팅’ 본격 착수

인천=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인천테크노파크(인천TP)는 8일 자동차 부품기업의 산업구조 변화 대응을 돕기 위해 '미래차 기술전환 및 사업화 컨설팅 지원사업'을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인천TP에 따르면 이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인천시가 공동으로 추진 중인 '고강도·고방열 경량소재 개발 및 부품화 실증 기반 구축사업'의 세부 프로그램으로 전기차·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중심으로 변화하는 산업 패러다임에 중소·중견 자동차 부품기업이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이다. 올해 선정된 자동차 부품기업은 △㈜옥스머티리얼즈 △㈜히트솔 △에이치티엠코리아㈜ △ 홍스웍스㈜ 등 총 4개 사로, 기업별 기술 성숙도 및 사업화 준비 수준에 따라 맞춤형 전략 컨설팅이 이루어진다. 컨설팅 수행은 산업부 지정 기술거래 기관이자 R&D 기획·사업화 전문기관인 '특허법인 다나'가 맡는다. 기업 진단을 시작으로 기술전환 전략 수립,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특허·비즈니스 모델 전략 수립 등을 컨설팅할 예정이다. 준비 단계에 해당하는 홍스웍스㈜는 현대자동차에 수소 공급장치 납품을 준비 중인 기업으로 보유한 기술과 장비를 분석해 미래차 기술 전환 가능성을 진단하고 신규 아이템을 도출하는 등 기초역량 강화를 중심으로 컨설팅받는다. 실행단계 기업인 ㈜옥스머티리얼즈는 미래차 배터리 전력변환장치에 적용되는 방열 소재를 개발 중으로 글로벌 시장조사와 특허 전략 수립을 중심으로 컨설팅을 진행한다. 스카이빙(Skiving) 방식의 고효율 방열 솔루션 전문 기업인 ㈜히트솔은 BM 설계와 특허 회피전략 컨설팅을 바탕으로 기술사업화를 추진하며, 미래차에 적용할 불연플라스틱 기술을 개발 중인 에이치티엠코리아㈜는 수출·사업화 전략 수립에 도움을 받는다. 컨설팅 지원사업은 오는 11월까지 단계별 일정에 따라 추진될 예정이다. 인천TP 관계자는 “급변하는 자동차산업 환경에서 인천 기업들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기술전환 전략 수립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며 “특허 전략과 사업화 연계를 통해 실질적인 시장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현대차, 상반기 日 판매 127%↑ ‘의미있는 약진’

'수입차 무덤'이라 불리는 일본 시장에서 현대자동차가 의미있는 성장세를 기록해 주목받고 있다. 7일 일본자동차수입조합(JAIA)이 집계한 올해 1~6월 상반기 수입차 등록 통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일본 내 판매량은 438대로 전년 동기(343대) 대비 127.7% 상승률을 나타냈다. 특히, 지난 6월 한 달에만 130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26대) 대비 500%의 폭발적인 증가율도 보였다. 소형차 판매량이 104대로 전체 성장세를 견인했다. 현대차에 따르면, 올해 초 출시된 소형 전기차 '인스터'(국내명 '캐스퍼 일렉트릭')의 약진 덕분인 으로 풀이된다. 일본내 수입차 브랜드별 판매실적을 살펴보면, 독일 완성차 브랜드의 독식 구조는 여전했다. 올해 상반기 누적 판매 기준으로 상위 10위권 가운데 메르세데스-벤츠 2만5016대(1위)를 필두로 △BMW 1만7958대 △폭스바겐 1만7614대 △아우디 1만1503대 △BMW MINI 9581대로 이름을 올렸다. 톱10에 △혼다(2만2037대) △스즈키(1만7976대) △닛산(8191대)도 포함돼 있지만, 일본차 브랜드라는 점에서 △볼보(5627대) △포르쉐(5539대)를 빼면 독일차가 우위를 차지했다. 이밖에 △랜드로버(4583대) △지프(4378대) △마쓰다(4125대) 등도 상위권에 포진했다. 현대차는 상반기 438대로 전체 순위 중 25위를 차지했지만, 혼다·스즈키·닛산·마쓰다·미쓰비시·토요타 등 일본 브랜드 6개를 제외하면 사실상 순수 수입차 브랜드로는 19위로 자리매김됐다. 지난해 상반기 판매량에서 현대차보다 많았거나 경합을 벌였던 마세라티(2024년 659대)는 올해 424대로, 재규어(2024년 361대)는 올해 178대로, 쉐보레(2024년 334대)도 올해 185대로 하위 실적을 기록했다. 이번 일본 수입차 신규등록 상반기 집계에서 현대차가 눈에 띄는 부분은 증가율로, 전년대비 현대차는 상위 30위 브랜드 중 증가율 6위를 차지하며 일본시장에서 의미있는 존재감을 드러냈다. 일본 수입차 시장은 자국 완성차 브랜드의 압도적 점유율, 보수적 소비자 성향, 과거 저가 브랜드 이미지 등으로 외국 브랜드가 뿌리내리기 어려운 시장으로 꼽힌다. 이에 현대차 역시 오랜 시간 고전했지만, 2022년 전기차 '아이오닉 5'와 수소전기차 '넥쏘'를 앞세워 재진출을 선언하며 분위기 반전에 나섰다. 다행히 일본 정부의 정책과 현대차의 전략이 맞아떨어졌다는 분석이다. 일본 정부는 오는 2035년까지 내연기관차 판매를 사실상 금지하는 등 친환경차 전환을 적극 추진했다. 이에 올해 상반기 일본 시장에선 전기차와 수소차 중심 브랜드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실제로 6월 한 달 간 현대차가 130대 판매하며 지난해 6월(26대)과 비교해 500% 급증한 배경에는 104대를 인스터 등 소형차 판매(104대)가 전체 성장세를 이끌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 인스터의 일본 판매가 유효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며, “일본 시장 내 친환경차 수요 확대와 맞물려 현대차의 성장세가 앞으로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김명기 횡성군수 “횡성을 대한민국 미래차 산업의 메카로 …”

횡성=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김명기 횡성군수는 7월 현재 민선 8기 100대 공약 이행률 64%를 달성하며 미래차 산업 기반구축에 매진하고 있다. 김 군수는 7일 오전 횡성의 과거와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횡성 미래모빌리티 거점특화단지 내 경상용 특장시작차 제작지원센터에서 민선 8기 출범 3주년 기자회견을 갖고 “오늘 이 자리를 미래 모빌리티 거점 특화단지에서 마련한 이유가 있다. 도시 미관을 저해해 온 것은 물론 지역 개발의 족쇄가 돼온 군부대 부지가 군미의 품으로 돌아와 눈부힌 변화의 중심에 서 있다"고 소회를 밝혔다. 김명기 횡성군수는 “횡성은 강원도의 7대 전략산업 중 하나인 미래차 산업의 핵심 거점으로 자리 잡고 있다. 횡성군은 총 2196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국내 유일의 미래차 원스톱 전주기 기업지원 생태계 구축에 매진하고 있다"며 미래 모빌리티 거점특화단지의 청사진을 소개하며 자신감을 보였다. 그는 “특화단지는 2030년까지 25만평 규모로 3단계에 걸쳐 조성된다. 현재 1단계인 '이모빌리티 연구·실증단지'가 본격화됐고,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의 연구, 시험, 인증, 평가 인프라가 속속 들어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군수는 특히 “KCL, 도로교통공단, 고등기술연구원 등과 협력해 전국에서도 유례없는 수준의 자율주행 실도로 평가 검증단지, 배터리 안전성 평가센터 등을 구축하고 있다"며 “이곳에서 설계부터 개발, 생산, 재사용까지 미래차의 전 과정이 가능하도록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2단계와 3단계 계획도 밝혔다. “2단계에서는 경형 특장차 개발지원센터, 일자리 지원센터, 복합커뮤니티센터를 만들어 기업 유치와 인력 양성에 힘쓸 것"이라며 “3단계에서는 군수·방위산업 모빌리티, 도심항공교통(UAM), 자율비행드론 싫증구역과 스마트팜 등으로 산업과 주민소득을 함께 살리다"고 강조했다. 군은 오는 9월 국토교통부 투자선도지구로 지정 고시되면 미래 모빌리티 거점 특화단지 내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에 원형지수의 매각이 가능해진다. 더불어 조세 및 부담금 감면 등 세제지원도 이뤄져 우량기업 이주문의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미래차 산업기반 구축의 주춧졸이 될 인재 양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 군수는 “갑천고등학교를 강원 모빌리티 특성화고로 전환을 준비 중이다. 이를 위해 11일 강원도교육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한다"며 “지역소멸 해법으로 면 단위 작은 학교를 살리고 지역산업 수요에 부합하는 맞춤형 인재를 육성해 나가려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 군수는 “군민과의 약속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고 피력하며 “둔내면 도시재생, 두곡버들습지 복원, 횡성복합아트센터, 국립횡성호국원 등 관광문화보훈 분야에서도 차질 없이 추진해 매력적인 도시를 만들겠다"며 “어르신과 아동, 여성, 장애인까지 모두가 존중받고 행복한 복지도시를 만들고, 대학생 등록금 지원과 청년 일자리 정책을 강화해 청년들이 꿈을 펼치는 도시도 도약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한우 농가를 위해서도 새로운 길을 열어가고 있다. 이번 두바이 출장에서 현지 유통·공급업체, 파인다이닝 레스토랑 등과 MOU를 체결했다. 앞으로 횡성한우의 가치를 세계 속에 알리고 농가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지켜나가겠다"고 했다. 김명기 횡성군수는 “우리가 마주한 오늘은 그냥 주어진 것이 아니라, 무수한 고민과 선택의 어제가 모인 결과다. 앞으로 1년, 민선 8기 횡성군의 군정 방향은 군민행복과 횡성발전이라는 점에 변함이 없다"며 “오늘 또 이 한걸음에서 횡성의 새로운 역사가 시작될 것이다. 군민 여러분과 함께 희망으로 달려가며 행복한 미래를 열어가겠다"고 약속했다. 박에스더 기자 ess003@ekn.kr

[이찬우의 카워드] 너도나도 ‘하이브리드’…명칭 같아도 기술은 다르다

전기차 전환이 예상보다 더디게 진행되면서 하이브리드차가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대세로 자리 잡고 있다. 겉보기에는 모두 '하이브리드'라는 이름을 달고 있지만, 실제로는 구동 방식과 기술, 활용성에서 뚜렷한 차이가 있다. 하이브리드차의 다양한 종류와 기술, 그리고 시장을 이끄는 브랜드들을 집중 조명한다. 6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올해 국내 하이브리드차 시장 점유율은 26.5%를 돌파했다. 더불어 미국과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도 하이브리드 판매가 전기차를 앞지르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전기차 보조금 축소, 충전 인프라 부족, 배터리 원가 부담 등으로 전기차 전환이 늦어지면서 하이브리드차가 친환경차 시장의 주류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하이브리드(hybrid)란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진 요소를 둘 이상 뒤섞은 것을 의미한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와 휘발유 등 두 종류 이상의 동력원을 번갈아가며 사용할 수 있어 연료비 절감에 효과적이다.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나뉜다. 각 종류마다 구동방식과 구조가 달라서 연료비 절감 효과도 상이하다. 이같은 이유로 이용자의 수요에 맞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매해야 한다.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내연기관에 48V 소형 전기모터와 소형 배터리를 추가한 구조다. 전기모터가 엔진을 보조해 출발·가속 시 연비를 높이고, 정차 시 엔진을 자동으로 꺼 연료 소모를 줄인다. 전기모터만으로 주행은 불가하며, 구조가 단순해 가격이 저렴하고 기존 내연기관차 설계를 거의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벤츠, 볼보, 레인지로버 등 유럽 브랜드에서 주로 채택하고 있다. 최근엔 프랑스 브랜드 푸조가 보다 발전된 MHEV인 '스마트 하이브리드' 기술을 선보이며 업계의 시선을 끌고 있다. 스마트 하이브리드는 1.2L 가솔린 엔진과 48V 리튬이온 배터리, 하이브리드 전용 6단 듀얼클러치 자동변속기(e-DCS6)를 결합해 시속 30㎞ 이하 저속 구간에서는 전기모터만으로도 주행이 가능하다. 도심 주행 시간의 최대 50%를 전기 모드로 운행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내연기관과 대형 전기모터, 중형 배터리를 탑재해 저속·정차·출발 시 전기모터만으로 주행이 가능하다. 고속·가속 시에는 엔진과 모터가 함께 작동하며, 배터리는 회생제동으로만 충전된다. 연비 개선 효과가 크고 별도 충전이 필요 없으며, 토요타(프리우스, 캠리), 현대(그랜저, 쏘나타, 싼타페), 기아(니로, 쏘렌토), 혼다 등이 대표적이다. 같은 풀 하이브리드지만 토요타, 혼다, 현대차의 기술도 자세히 보면 다르다. 토요타는 '직병렬형(파워스플릿)' 구조를 채택한다. 엔진과 두 개의 모터가 동력분할기어를 통해 결합돼, 주행 상황에 따라 엔진과 모터가 독립적이거나 동시에 바퀴를 굴린다. 저속이나 출발 시에는 전기모터만으로 주행이 가능하고, 변속기 대신 전자식 무단변속기(e-CVT)를 사용해 부드러운 주행감과 높은 연비를 구현한다. 혼다는 '2모터 직렬·병렬 전환형' 시스템을 쓴다. 저속이나 일상 주행에서는 엔진이 발전만 담당하고, 모터가 직접 바퀴를 구동한다. 고속이나 고출력 상황에서는 엔진이 직접 바퀴를 굴리며, 필요에 따라 모터가 보조 역할을 한다. 이 방식은 전기차에 가까운 주행감과 높은 효율성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는 '병렬형'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한다. 엔진과 모터가 동시에 바퀴를 구동하며, 일반 자동변속기(AT/DCT)를 사용해 빠른 응답성과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을 강조한다. 구조가 단순해 경량화와 비용 절감에 유리하며, 다양한 차종에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풀 하이브리드와 작동 방식이 동일하지만 외부 전기 충전장치가 달렸고 전기만으로 약 50㎞ 정도 주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시내 주행 시 전기차와 다름없이 사용할 수 있어 유류비를 매우 아낄 수 있지만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됐기 때문에 전기 충전이 필수적이다. 다소 귀찮음이 있지만 단거리 주행이 잦은 소비자에게 적합한 모델이다. 반면 국산 모델이 없고, 대용량 배터리 등으로 인해 다소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토요타(프리우스 PHEV), BMW, 볼보, 벤츠 등이 대표적이다. 토요타는 하이브리드의 원조이자 글로벌 1위 브랜드로, 올해 1분기(1~3월) 미국 시장 점유율 약 57%를 기록했다. 2위는 혼다로 CR-V, 어코드 등 풀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대차·기아가 그랜저, 쏘나타, 니로 등 다양한 하이브리드 모델로 글로벌 3위를 차지하고 있다. BMW, 볼보 등은 플러그인·마일드 하이브리드로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전환이 늦어지는 현실 속에서, 각기 다른 하이브리드 기술이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맞춰 진화하고 있다"며 “마일드, 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각 기술의 차이를 이해하고, 자신의 주행 환경과 예산에 맞는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소비 전략"이라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시승기] XC60, 가장 ‘볼보다운’ SUV

볼보의 기세가 무섭다. '안전한 차'를 넘어 '좋은 차' 이미지까지 입으며 수입차 시장에서 메르세데스-벤츠와 BMW를 위협하고 있다. 10여년 전만 해도 존재감이 미미한 브랜드였다는 게 신기할 뿐이다. 볼보가 '왕의 귀환'을 선언했다. 플래그십 세단 '더 뉴 S90'과 최고급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더 뉴 XC90'을 출시하면서다. 신차에 소비자들 관심이 쏠리며 덩달아 다른 라인업을 묻는 문의도 늘었다고 한다.. 이런 와중에 눈에 띄는 차가 'XC60'이다. 패밀리차로 사용하기 충분한 크기에 상대적으로 가격 경쟁력까지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사용자들은 이 차의 달리기 성능이 안정적이라고 입을 모은다. 2025년형 볼보 XC60 B6 AWD를 시승했다. 2.0L 가솔린 엔진에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결합한 모델이다. 신형 XC90과 비교해 빠지지 않는 외모를 지녔다. 라디에이터 패턴이나 선 처리 방식 등이 조금 다르지만 전반적인 느낌은 비슷하다. 토르 망치를 연상시키는 헤드램프, 남성미를 강조한 근육질 외관 등이 인상적이다. 차체 크기도 XC90 못지 않게 커보인다. XC60의 제원상 크기는 전장 4710㎜, 전폭 1900㎜, 전고 1645㎜, 축거 2865㎜다. 싼타페보다 길이가 120㎜ 짧고 높이가 75㎜ 정도 낮은 수준이다. 대신 축간 거리가 50㎜ 멀다. 내부 공간감이 만족스러웠다. 머리 위 공간이 특히 잘 뽑혔다. 운전석에 앉았을 때는 탁 트인 시야를 제공한다. 뒷좌석에서는 편안한 여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각종 버튼은 직감적으로 배치됐다. 제어 장치를 최대한 디스플레이 화면 속에 넣어 깔끔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볼보는 이를 두고 '인간 중심(Human-centric) 철학이 반영된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인테리어'라고 표현했다. 천연소재와 깔끔한 마감 등이 고급차 이미지를 잘 살려준다.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와 비교해도 실내 이미지가 더 세련되게 느껴진다. 영국 하이엔드 스피커 바워스&윌킨스(Bower&Wilkins)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엔진에서는 힘이 느껴진다. 공차중량 1935㎏의 차체를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을 정도다. 차량이 '하이브리드차'로 분류돼 저공해차 인증이 제공되긴 하지만 주행감각은 일반 고배기량 가솔린차에 가깝다. 디젤차처럼 치고나가는 맛은 없지만 힘이 붙었을 때 쭉 밀고나가는 힘이 상당하다. 고속에서도 자세가 흔들리지 않는다. 운전석 시트 포지션을 꽤 높게 설정하고 운전했는데도 크로스오버차량(CUV)급 승차감을 제공했다. 엔진은 5400RPM에서 최고출력 300마력, 2100~4800RPM에서 최대토크 42.8㎏·m의 힘을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도달하는 데 필요한 시간은 6초대다. '안전의 볼보' 이름값도 한다. XC60에는 레이다, 카메라, 초음파 센서로 구성된 최신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이 장착됐다. 볼보는 더욱 많고 정확한 정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윈드쉴드 상단에 위치한 레이다와 카메라를 통합한 모듈을 분리 적용했다. 도로 위 차량 및 보행자 등을 감지하면 긴급 제동 시스템이 작동한다. 주차 중 후진할 때도 제공돼 만족스러웠다. 앞 차량과 간격을 유지하며 차선 중앙에 맞춰 조향을 보조하는 '파일럿 어시스트'(Pilot Assist) 기능 완성도도 상당하다. 이를 활용해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도로에서 운전의 피로도를 줄일 수 있었다. 목적지 설정, 음악 재생 등 여러 서비스를 하나의 발화어로 통합 설정 및 실행할 수 있는 '개인화 루틴' 기능은 운전자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전해진다. 최신 모델부터 '티맵 스토어'가 추가돼 웹 브라우저와 뉴스 앱, 팟캐스트, 오디오북, 증권 서비스 등도 설치할 수 있다. SUV 본연 성능에 충실하면서도 볼보 브랜드하면 떠올리는 특장점들을 지닌 차다. 공간이 충분하고 효율성도 나쁘지 않아 다양한 고객들의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볼보 XC60의 가격은 6440만~8640만원이다. B6 모델은 7400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주간 신차] 페라리부터 바이크까지…‘취향 저격’ 라인업 총출동

7월 첫째 주, 국내 신차시장은 프리미엄 세단과 SUV, 하이엔드 스포츠카, 컴팩트 해치백, 어드벤처 스쿠터, 레트로 엔듀로 바이크까지 각 브랜드의 전략 신차가 대거 출시되며 소비자 선택의 폭을 한층 넓혔다. 아우디 코리아가 선보인 '더 뉴 아우디 A5'는 내연기관 전용 PPC 플랫폼과 고효율 마일드 하이브리드 플러스(MHEV Plus) 기술이 적용된 첫 세단으로, 디자인·성능·공간·기술 등 전 부문에서 진화했다. 전장은 65㎜, 전폭은 15㎜, 전고는 25㎜ 늘어나 동급 최고 수준의 공간을 제공하며, 쿠페 스타일 루프라인과 후면 유리까지 열리는 테일게이트로 역동성과 실용성을 동시에 갖췄다. 실내는 친환경 프리미엄 소재와 인체공학적 설계, 스포츠 시트, 앞좌석 통풍·열선, 멀티 컬러 앰비언트 라이트 등 동급 최고 수준의 편의사양이 기본 적용된다. 파워트레인은 204~367마력의 다양한 엔진 라인업과 콰트로 사륜구동, 7단 S트로닉 변속기를 조합해 강력한 주행성능과 효율을 모두 잡았다. '더 뉴 아우디 Q5'는 내연기관 전용 PPC 플랫폼과 MHEV Plus 기술이 적용된 첫 SUV로, 강인한 외관과 넉넉한 공간, 첨단 디지털 기술이 조화를 이룬다. 전장은 35㎜, 전폭은 5㎜ 늘어나 실내 공간이 더욱 쾌적해졌으며, 파노라믹 선루프, LED 헤드라이트, 매트릭스 LED, 디지털 OLED 테일라이트 등 고급 사양이 기본 적용된다. 204마력 2.0 디젤 엔진과 울트라 콰트로, 7단 S트로닉 변속기 조합으로 강력한 성능과 12.7㎞/L의 복합연비를 실현했다. S-라인, 블랙 에디션 등 3개 트림, 4가지 패키지로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페라리의 신형 2+ 쿠페 '아말피'는 640마력 트윈 터보 V8 엔진과 8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탑재, 0→100㎞/h 3.3초, 최고속도 320㎞/h의 극한 성능을 자랑한다. 조각 같은 외관 디자인과 듀얼 콕핏 인테리어, 3개의 대형 디스플레이, 프리미엄 오디오 등 첨단사양이 대거 적용됐다. 공기역학적 설계와 액티브 리어 윙,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ABS 에보 등 첨단 주행기술이 집약됐으며, 2+ 구성으로 실용성까지 겸비했다. 7년 메인터넌스(유지보수) 프로그램도 기본으로 제공된다. BMW 코리아는 완전변경 '뉴 1시리즈'와 '뉴 2시리즈 그란 쿠페'를 공식 출시했다. 낮고 넓어진 전면부, 슬림한 키드니 그릴, Y 스포크 휠 등 스포티한 디자인이 특징이며, 10.25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0.7인치 컨트롤 디스플레이, 비건 소재 스포츠 시트 등 고급스러운 인테리어가 적용됐다. 최신 모듈형 엔진과 7단 듀얼 클러치, 어댑티브 M 서스펜션, xDrive 사륜구동 등으로 주행성능과 연비가 모두 향상됐다. 204~317마력의 다양한 엔진, 고성능 M 모델, TMAP 기반 내비게이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도 탑재됐다. 혼다코리아가 출시한 2025년형 'ADV350'은 X-ADV 디자인을 계승한 어드벤처 스타일링과 330cc 단기통 엔진(29.4마력, 3.3kg·m 토크), 38㎞/L의 연비, 프리로드 조절 리어 서스펜션, 5인치 TFT 미터, 48L 러기지 박스 등 첨단·실용 사양을 두루 갖췄다. BMW 모토라드의 '뉴 R 12 G/S'는 전설적 R 80 G/S의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레트로 엔듀로 바이크다. 1170cc 박서 엔진(109마력, 11.7kg·m 토크), 21/18인치 크로스 스포크 휠, 프리로드·감쇠력 조절 서스펜션, ABS 프로, DTC, 어댑티브 LED 헤드라이트 등 첨단 사양이 기본 적용된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푸조, 8년만에 준중형 SUV…‘부진 긴 터널’ 탈출하나

푸조가 8년 만에 완전변경된 준중형 SUV '3008 스마트 하이브리드(HEV)'를 국내에 공식 공개하며, 장기간 이어진 판매 부진 탈출에 나섰다. 3일 푸조는 서울 성수동에서 3세대 '올 뉴 3008 스마트 하이브리드'를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8년 만에 완전변경을 거쳐 선보이는 3세대 올 뉴 3008은 감각적인 디자인과 스마트 하이브리드 기술을 접목한 도심형 C-SUV로, 푸조 브랜드의 SUV 라인업 확장과 국내 시장 저변 확대를 이끌 전략 모델이다. 2008년 글로벌 데뷔 이후 대표 SUV로 자리 잡은 3008은 2016년 2세대 모델(P84) 기준 누적 140만 대 이상 판매됐으며, 국내에서도 2010년 디젤 모델 출시 이래 푸조 전체 누적 판매의 약 27%를 차지하며 핵심 모델로 활약해왔다. 이번 3세대 올 뉴 3008은 스텔란티스의 차세대 전동화 플랫폼 'STLA 미디엄'이 최초 적용된 모델로 디자인과 공간, 파워트레인, 기술 전반에서 푸조의 혁신을 집약했으며, 유럽 출시 6개월 만에 10만대 이상 계약되며 시장성과 상품성을 인정받았다. 푸조는 프렌치 감성과 기술이 조화를 이루는 디테일을 자랑하는 올 뉴 3008을 통해 다양한 한국 고객들의 취향을 저격, 수입 C-SUV 세그먼트에서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어 가겠다는 포부다. 이번 스텔란티스의 차세대 전동화 플랫폼 'STLA 미디엄'을 기반으로 내외관 디자인과 기술, 감성 등 모든 면에서 혁신을 담았다. 특히, 48V 스마트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돼 도심 주행의 약 50%를 전기 모드로 소화할 수 있으며, 1.2L 퓨어테크 가솔린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6단 듀얼클러치 변속기, 48V 배터리의 조합으로 복합연비 14.6km/L, CO₂ 배출량 110g/km를 실현했다. 엔진과 전기 모터 합산 최고 출력은 145마력. 정숙성과 효율, 그리고 푸조 특유의 경쾌한 주행감까지 기대할 수 있다. 디자인 면에서는 프렌치 감각을 강조한 패스트백 실루엣과 새로운 엠블럼, 사자 발톱 형상의 주간주행등 등으로 미래지향적 인상을 완성했다. 21인치 파노라믹 디스플레이 등 첨단 인포테인먼트와 다양한 안전·편의 사양도 대거 탑재됐다. 기능성과 실용성 또한 한층 강화됐다. C, D 세그먼트와 하이브리드 및 순수전기차를 폭넓게 아우르는 'STLA 미디엄'을 기반으로 설계된 올 뉴 3008은 더욱 넓어진 차체(전장 4545㎜, 전폭 1895㎜, 전고 1650㎜, 휠베이스 2730㎜)를 통해 진일보한 공간성을 자랑한다. 트렁크는 기본 588리터, 40:20:40으로 분할 가능한 뒷좌석 폴딩 시 최대 1663리터의 넉넉한 적재 공간이 확보되며, 총 17개의 수납공간 및 에어컨 연동으로 쿨링이 가능한 암레스트 보관함을 포함해 총 34리터의 수납 용량을 제공한다. GT 트림에는 핸즈프리 전동식 트렁크 기능도 적용된다. 푸조는 최근 수년간 신차 부족과 하이브리드 모델 부재, 정비 인프라 약화 등으로 국내 판매가 크게 부진했다. 지난해 한국 시장에서 푸조의 연간 판매량은 947대로, 전년 대비 53.3% 감소했다. 푸조 408이 399대 팔리며 그나마 선전했지만, 다른 모델들이 외면받으며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이런 상황에서 푸조는 올해 올 뉴 3008 스마트 하이브리드를 비롯해 308, 408 등 신형 하이브리드 모델을 잇따라 출시하며 공격적인 신차 공세에 나섰다. 푸조의 스마트 하이브리드는 기존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와 차별화된 48V 기반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다. 일반적인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전기 모터만으로 주행이 불가능한 반면, 푸조 스마트 하이브리드는 저속 주행, 정체 구간, 주차 등 특정 상황에서 전기 모터 단독 주행이 가능하다. 실제로 도심 주행의 최대 50%까지 전기 모드로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수준의 정숙성과 효율을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1.2L 퓨어테크 가솔린 엔진, 하이브리드 전용 6단 듀얼클러치 변속기(e-DCS6), 48V 리튬이온 배터리, 그리고 변속기 내 통합 전기 모터로 구성된다. 변속기와 전기 모터, 인버터가 일체화된 구조로, 시동·출발·저속 주행 시 전기 모터가 구동을 담당한다. 또 회생제동 기능을 갖춰 감속 시 운동 에너지를 배터리로 충전해 연비 효율을 높이고, 브레이크 페달 조작 없이도 감속과 충전이 동시에 이뤄진다. 방실 스텔란티스코리아 대표는 “감각적인 디자인, 뛰어난 상품성과 합리적인 가격 경쟁력을 갖춘 올 뉴 3008 스마트 하이브리드는 고급스러움과 실용성 모두를 중시하는 까다로운 안목의 국내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을 고루 만족시킬 수 있으리라 자신한다"면서 “올 뉴 3008을 통해 국내 수입 준중형 SUV 시장의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3008이 올해 푸조 브랜드의 구원투수가 될 것"이라며 “상반기보다 페이스를 끌어올려 판매량 확대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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