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3월 30일(목)
[2023 서울모빌리티쇼] ‘전기차의 미래’ 기아 EV9 베일 벗었다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기아가 30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개막한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EV9’ 실차를 최초로 공개했다.이 차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기아의 두 번째 전기차다.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으로 3열까지 좌석을 갖췄다. 완충 시 500km 이상 달릴 수 있는 게 특징이다.카림 하비브 기아 디자인센터 부사장은 "기아는 지난 2021년 브랜드를 새롭게 론칭하고 고객에게 영감을 주는 제품과 더불어 고객과의 관계에 의미를 더해줄 서비스와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며 "EV9은 혁신적 기술과 공간성을 모두 갖춘 국내 최초 대형 SUV EV 모델로 이동에 대한 개념과 방식을 완전히 바꿀 새로운 운전 경험을 선사해줄 것"이라고 자신했다.올해 기아관은 중앙의 메인 대형 LED를 중심으로 양쪽에 2개씩 총 5개의 큰 LED 화면을 배치했다. 기아의 브랜드 비전 및 디자인, 부산 엑스포 유치 홍보, 전시 차량 광고 등 10개 이상의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생생하게 전달한다.EV9 히어로 무대는 심플하고 모던한 형태의 공간 디자인을 통해 EV9 차량에만 관심이 집중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관람객들이 자유롭고 안전하게 차량을 둘러볼 수 있도록 배려했다.EV9 아일랜드는 기아 EV 라인업 가운데 플래그십 모델인 EV9을 독립된 공간에서 집중해 살펴볼 수 있는 공간으로 브랜드 월과 미러·LED 월, 워터폴(Water fall) 요소 등으로 꾸며졌다.기아는 EV9 아일랜드 관람 경험을 공유하는 SNS 이벤트를 진행하고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경품을 증정한다. EV9 라이프 스타일존에서는 친환경 리사이클링 소재이자 EV9 내장재의 핵심인 지속가능한 ‘10가지 필수 소재(10 must have items)’를 선보인다.기아는 EV9을 비롯해 이번 모빌리티쇼에서 모든 차량을 전기차로 전시하는 만큼 EV6존, 니로존을 마련했다. EV6존에서는 EV6 일반 모델을 비롯해 GT-line과 GT 모델을 모두 전시한다. 니로존에는 ‘디 올 뉴 니로 EV’와 ‘니로 플러스’ 택시 및 업무용 차량을 각 1대씩 총 3대 전시한다.yes@ekn.kr기아가 30일 개막한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공개한 EV9.

[2023 서울모빌리티쇼] 현대차 ‘쏘나타 디 엣지’·‘로보틱스 청사진’ 공개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현대자동차가 30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개막한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쏘나타 디 엣지’ 실물을 최초로 공개했다. 이와 함께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과 배송 로봇 등을 시연하며 로보틱스의 미래 청사진을 제시했다.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현대차는 서울모빌리티쇼를 현재와 미래를 연결하는 공간이자, 현대차의 방향성을 확인하고 공유할 수 있는 자리로 구성했다"고 말했다.현대차는 이번 서울모빌리티쇼에서 단일 브랜드 최대 면적인 2600㎡ 전시 공간을 마련했다. ‘현재의 삶에서 경험할 수 있는 모빌리티와 함께 우리의 삶에 한층 가까이 다가온 미래 모빌리티를 경험하는 공간’이라는 콘셉트로 다양한 공간을 구현했다.현대차는 이날 로보틱스랩이 개발한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 △배송 로봇 등을 공개 및 시연했다.‘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ACR)은 기존 충전기보다 무거운 초고속 충전기를 사람 대신 들어 차량 충전구에 체결해준다. 충전이 완료되면 충전기를 제자리에 돌려놓는 외팔형 로봇이다. 향후 전기차 충전에 대한 편의성을 대폭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배송 로봇에는 4개의 ‘플러그 앤 드라이브’(PnD) 모듈이 장착됐다. 모든 방향으로 이동이 자유롭고 라이다와 카메라 센서 기반의 자율이동기술과 함께 최적의 경로를 산출해 배송 시간을 줄일 수 있다.현대차는 서울모빌리티쇼 전시장에 로보틱스 시연 공간인 ‘모빌리티 하우스’를 별도로 마련했다.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 △배송 로봇 외에 △퍼스널 모빌리티 △모베드(MobED) △스팟(SPOT) 등을 전시해 우수한 로봇 기술력을 선보였다.로보틱스랩은 배송 로봇과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 서비스 로봇인 달이(DAL-e)의 시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 요구 사항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현동진 현대차 로보틱스랩장 상무는 "로보틱스는 기계, 전자, 소재, ICT 등 각 분야의 첨단기술이 집약된 신사업 분야로 미래에서 만날 수 있을 것 같은 모습이지만, 이미 많은 일상 속에서 접할 수 있다"며 "로보틱스랩은 올해 배송 로봇과 전기차 충전 로봇 외에 웨어러블 로봇 및 서비스로봇의 실증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며 고객의 삶에 로봇이 특별한 것이 아닌 필수적이고 보편적인 존재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기술을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현대차는 다양한 분야의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이번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최초로 준대형 트럭 ‘더 뉴 파비스’를 공개했다.더 뉴 파비스는 기존 모델에 △ZF 8단 전자동 변속기 △6X2 카고·샤시캡 라인업 △적재함 개폐 보조장치 △LED 램프류 △급제동 후방경보 등을 추가해 상품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현대차는 다음달 중 판매가격을 공개하고 고객 대상으로 계약을 받을 예정이다.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모빌리티쇼에서 현대차의 다양한 전시와 체험 요소를 통해 고객이 현대차의 현재와 미래 방향성을 공감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yes@ekn.kr현대차가 30일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최초로 공개한 ‘쏘나타 디 엣지’.

마스터전기차 ‘2023 서울모빌리티쇼’ 참가···SUV 콘셉트카 소개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마스터전기차는 이달 31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 참가한다고 29일 밝혔다. 회사는 이 자리에서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콘셉트카를 소개하고 ‘전기차 생산 토털솔루션’ 관련 역량을 홍보할 계획이다.국내 전기차 전문 기업 마스터전기차는 초소형전기화물차 ‘MASTA HIM’을 독자개발한 업체다. 국적 자동차 메이커가 없는 전세계 190개국에 선보일 ‘토털솔루션’은 전기차 생산에 필요한 설계·디자인·조달·판매·애프터서비스(AS) 등을 통칭한다.회사는 이달 필리핀 10대 그룹인 LCS그룹과 이번 모빌리티쇼에 출품한 ‘MASTA EV’ 콘셉트카 수출 및 현지 전기차 생산기반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태스크포스(TF)팀도 구성해 가동 중이다.인도네시아와는 기존 ‘MASTA HIM’의 파워트레인을 개량한 수출모델 4000대를 현지 현금수송차로 수출한다. 현지 전기차 생산기반 구축을 위한 협력체제를 추진 중이다. 이외에 미얀마, 우즈베키스탄, 캄보디아 등과도 긍정적인 협의를 지속하고 있다고 전해진다.마스타전기차는 자사가 2018년 설립 이래 배터리가 포함된 전기차의 핵심부인 ‘파워트레인’을 비롯한 국내 최고 수준의 전기차 ‘기술·부품 결집력’을 축적해왔다고 설명했다. 마스타전기차는 ‘2023 서울모빌리티쇼’ 기간 중 18개국의 주한 각국 대사관들과의 현지 전기차 생산기반 구축을 위한 ‘전기차 토털솔루션’ 수출 사업 설명회를 진행할 방침이다.yes@ekn.kr마스타전기차의 전기차 SUV 콘셉트.

한온시스템, GM ‘2022년 올해의 협력사’ 선정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한온시스템은 ‘2022년 제너럴모터스(GM) 올해의 협력사’로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GM은 지난 22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 샌안토니오에서 31회 올해의 협력사 시상식을 열고 우수협력사를 선정했다. 이 상은 GM의 요구 조건을 초과 달성, 고객에게 혁신적인 기술 및 최고의 품질을 제공한 협력사에게 수여된다. 한온시스템은 이번 선정으로 6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전신인 한라공조에서 1997년, 2000년 두 차례 선정된 것까지 더하면 8번째다. 너달 쿠추카야 한온시스템 대표집행임원은 "GM과의 협력과 고객 브랜드를 강화하는 혁신적인 열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자부심을 느낀다"고 전했다. yes@ekn.krHanon_Systems_color_179

미리보는 ‘2023 서울모빌리티쇼’···전기차·미래 신기술 향연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전기차,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자율주행차 등 미래 모빌리티 신기술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열렸다. 국내 최대 모빌리티 산업 전시회 ‘2023 서울모빌리티쇼’가 30일 언론 공개 행사를 시작으로 다음달 9일까지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펼쳐진다. 전세계 10개국에서 160여개 기업·기관이 참여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단순히 ‘모터쇼’를 넘어 소프트웨어, 메타버스, 서비스 등 다양한 산업 현황을 살펴볼 수 있는 게 올해 행사의 특징이다. 29일 서울모빌리티쇼 조직위원회와 자동차 업계 등에 따르면 올해 행사의 ‘주인공’은 단연 현대차·기아의 신차들이다. 양사는 단순한 콘셉트카 외 실제 고객들이 많이 구매하는 차량을 전면에 내세워 이목을 끌 것으로 보인다. ‘국민차’ 쏘나타 신모델에 대한 기대감은 벌써부터 조성된 상황이다. 현대차는 앞서 8세대 쏘나타의 부분변경 모델 ‘쏘나타 디 엣지’의 디자인을 일부 공개했다. 이번 행사에서 실차가 처음 전시되는 만큼 많은 관람객들이 차량에 관심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기아의 경우 전시관을 친환경차로만 채울 계획이다. 특히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전기차인 ‘EV9’의 데뷔 무대가 준비돼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차는 완전충전 시 500km 이상을 달릴 수 있는 게 특징이다. 3열 이상 좌석을 갖추고 트렁크 공간도 넓게 제공돼 ‘플래그십 전기차’의 기준을 새롭게 제시할 전망이다. KG모빌리티의 ‘토레스 EVX’도 주인공 역할을 할 것으로 관측된다. 쌍용차에서 이름을 바꾼 KG모빌리티는 2100㎡ 면적의 전시관에 세계 최초로 공개하는 신차 토레스 EVX를 비롯해 디자인 콘셉트 모델과 다양한 모습으로 변모한 양산차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메르세데스-벤츠와 BMW 부스에도 발걸음이 많이 향할 것으로 보인다. 벤츠는 한국 최초 공개 모델 5종을 포함해 총 11종의 차량을 선보인다. 고성능 럭셔리 로드스터 AMG SL, 전동화 모델인 더 뉴 EQE SUV, 비즈니스 세단 더 뉴 메르세데스-AMG EQE 등이 이목을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BMW 그룹 코리아는 아시아 최초 공개 모델 1종을 포함해 총 24가지 모델을 전시한다. 브랜드의 첫 수소연료전지차인 BMW iX5 하이드로젠, 한정판 순수전기 모델인 MINI 일렉트릭 레솔루트 에디션, BMW 모토라드 100주년 기념 모델 R 18 100 Years 등에 시선이 모일 것으로 예측된다. 초고성능 모델인 BMW 뉴 XM에 대한 기대감도 상당하다고 전해진다.미래 기술력을 뽐내는 중소기업들의 행보도 주목된다. 특히 올해는 모빌리티 분야 스타트업의 우수 기술 발굴을 목표로 추진되는 공동관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존’이 처음 운영된다.주요 참가 스타트업은 △EV 모빌리티 전문기업 ‘드라이브텍’ △자동차 신기술 및 자율주행 및 안전성 가상 검증 시뮬레이션 플랫폼 ‘디바인 테크놀로지’ △인공지능 기반 3D 센싱 솔루션 전문 기업 ‘딥인사이트’ △스마트 생산·물류로봇 전문기업 ‘로아스’ △프롭테크 스타트업 ‘마이크로스페이스’ △자율주행 라이다 전문기업 ‘에스오에스랩’ △AI테크 스타트업 ‘위밋모빌리티’ △차세대 스마트 모빌리티 전문 스타트업 ‘코리아모빌리티’ △개인 간 차량 공유 서비스 운영 기업 ‘타운즈’ △드론, 로봇 운영관제 솔루션 전문기업 ‘테이슨’ △병원앱·메디컬모빌리티 플랫폼 ‘플라이닥터’ △전기차 배터리 서비스 플랫폼 ‘피엠그로우’ 등이다.세계 최초 글로벌 ‘전기차 생산 토털솔루션’ 수출을 추구하겠다는 마스터전기차의 비전도 업계에서 눈여겨보는 부분이다. 이밖에 전기차 충전기를 공개하는 현대케피코, UAM 관련 기술을 소개하는 기업들의 행보에도 업계 시선이 쏠린다.올해 모빌리티쇼는 3D 가상공간을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다. 조직위원회는 행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공식 애플리케이션을 30일 출시한다. 본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KG모빌리티(쌍용차), 마스타자동차, 메르세데스-벤츠, 아이레온, 알파모터, 차봇모터스, 포르쉐 등 주요 완성차 브랜드와 부품·용품 기업 등 약 20여개 업체가 참여해 3D 가상공간에 부스를 꾸린다.이용자들은 메타버스 앱을 통해 참가업체의 부스를 메타버스로 즐길 수 있다. 관람객들이 원하는 자동차의 모델, 라인업, 트림, 외장 및 내장 디자인 등을 3D 모델로 확인할 수 있는 컨피규레이터(Configurator) 기능도 제공된다.앱에서는 △모바일 티켓 △시승예약 △현장 LIVE 및 VOD △전시장 360 VR △온·오프라인 이벤트 △참여업체 정보 등 관람객들이 서울모빌리티쇼를 더욱 편리하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알찬 정보를 원스톱 서비스로 제공한다. 또 현장에서 진행되는 주요 이벤트를 푸시 알림으로 알려주는 기능도 포함된다.서울모빌리티쇼는 세계자동차산업연합회(OICA)가 공인한 국내 유일의 국제 전시회다. 1995년 시작해 2년마다 열리고 있다. 지난 2021년부터는 기존 ‘모터쇼’에서 이름을 ‘모빌리티쇼’로 변경했다. 관람 시간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주말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시관을 둘러볼 수 있다.yes@ekn.kr현대차 ‘쏘나타 디 엣지’ 외관 이미지.쌍용차 토레스 EVX.더 뉴 메르세데스-AMG SL 4MATIC+BMW 뉴 XM2023 서울모빌리티쇼 키비주얼 이미지.

지드래곤, BMW 초고성능 SUV ‘뉴 XM’ 탄다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BMW 코리아는 M 전용 초고성능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뉴 XM’의 공식 앰배서더로 가수 지드래곤(G-DRAGON)을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 회사는 지드래곤의 캐릭터와 카리스마가 뉴 XM의 아이덴티티와 부합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지드래곤은 향후 다양한 소식으로 뉴 XM만의 가치를 전달할 계획이다. 이 차는 BMW M이 1978년 출시한 스포츠 쿠페 M1 이후 45년 만에 선보이는 M 전용 모델이다. M 하이 퍼포먼스 라인업 최초의 전기화 모델이기도 하다. yes@ekn.krㅇ BMW 코리아는 M 전용 초고성능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뉴 XM’의 공식 앰배서더로 가수 지드래곤(G-DRAGON)을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

HL만도, GM ‘2022 올해의 우수 협력사’ 선정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HL만도㈜는 미국 제너럴모터스(GM) ‘2022 올해의 우수 협력사’에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이 상은 상위 1% 이내 우수 협력사에게 주어진다. 매년 전세계 2만여개 공급사를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해 선정하고 있다. HL만도는 2003년부터 총 9차례 이 상을 수상했다. 조성현 HL만도 최고경영자(CEO)는 "오늘이 있기까지 함께 뛰어 주신 노동조합원들과 글로벌 임직원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yes@ekn.krㅇ 23일(현지시간) 진행된 GM ‘2022 올해의 우수 협력사’ 시상식에서 파비올라 갈레라 로가노 GM 글로벌 섀시연구소 전무, 이윤행 HL만도 부사장, 제프 폰티우스HL만도 디렉터, 김재혁 HL만도 전무, 섀시구매 피터 레이어 GM 글로벌 전무(왼쪽부터)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불스원, 통풍구 방향제 ‘그라스 레더스틱’ 출시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불스원은 차량용 통풍구 방향제 ‘그라스 레더스틱’을 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제품은 자동차 에어컨 통풍구의 에어벤트 라인을 자연스럽게 살린 스틱 형태의 디자인을 지녔다. 브랜드 로고가 각인된 제품 전면부에는 고급스러운 가죽 소재가 적용됐다. △해안가를 연상시키는 시원한 향의 ‘아쿠아’ △편백나무 숲의 흙내음을 담아낸 자연의 향 ‘센트우드’ △화이트 플로랄과 시트러스의 달콤한 향이 어우러진 ‘가드니아’ △장미를 머금은 싱그러운 꽃 향의 ‘페탈’ 등 4가지 향으로 출시된다. 불스원 관계자는 "최고급 향료와 에센셜 오일로 세련된 향기 퍼포먼스도 구현한 만큼, 이번 신제품을 통해 세련된 자동차 실내 분위기를 연출해 보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yes@ekn.kr[사진자료] 불스원 그라스 레더스틱 제품 이미지.

볼보, 일산 서비스센터 확장 이전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일산 서비스센터를 확장 이전했다고 29일 밝혔다. 총 연면적 1459.83㎡, 지상 3층 규모로 조성됐다. 최대 18대까지 주차 가능한 고객 주차장을 제공한다. 총 10개 워크베이(지상 1층 6개, 2층 4개) 시설을 갖춰 1일 최대 50대에 달하는 차량 수리가 가능하다. 운영은 공식 딜러 아주오토리움이 맡는다. 송경란 볼보자동차코리아 고객 서비스 총괄 전무는 "국내 고객에게 보다 여유롭고 프리미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볼보 일산 서비스센터 확장 이전을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yes@ekn.kr사진자료1_ 볼보자동차코리아 일산 서비스센터 전경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전국 전시·고객 시승 이벤트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쉐보레는 전국 4대 거점을 지정해 ‘트랙스 크로스오버’를 전시하고 고객 시승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행사는 이달 31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스타필드 하남, 다음달 7일부터 9일까지 스타필드 고양, 다음달 14일부터 16일까지 롯데아울렛 김해점, 같은 달 21일부터 23일까지 롯데아울렛 이시아폴리스점에서 펼쳐진다. 차량 전시와 함께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도슨트 프로그램, 시승 체험, 현장 및 SNS 이벤트 등이 진행된다. 온라인에서는 트랙스 크로스오버 출시 견적 상담 이벤트를 마련했다. 다음달 14일까지 쉐보레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견적 상담을 신청하면 응모가 완료된다. 참여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애플 아이패드 에어(1명), 다이슨 에어랩 멀티 스타일러(5명), 신세계 상품권 10만원 권(30명), 스타벅스 모바일 상품 교환권(100명) 등 경품을 제공한다. 정정윤 한국지엠 최고마케팅책임자는 "많은 고객들이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가진 장점을 직접 보고 경험하실 수 있도록 이번 이벤트를 마련했다"고 전했다. yes@ekn.kr사진자료_ CF 이미지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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