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호영 “김성환 장관 ‘용인 반도체 지방 이전’ 환영…국힘 반대 맞서 싸울 것”

안호영 국회 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이 김성환 기후에너지부 장관의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지방 이전' 취지 발언을 공개 환영하며,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의 새만금 이전 필요성을 거듭 주장했다. 국민의힘의 반대에 대해서는 “전력 대책 없는 몽니"라며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안 위원장은 28일 입장문을 통해 “김 장관이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 원전 15기 분량의 전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정하며, '이제는 전기를 끌어오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전기가 많은 곳으로 가야 한다'고 밝힌 것은 현실 인식의 전환"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이는 그간 주장해 온 '에너지 지산지소'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의 새만금 이전'이 지역 요구가 아닌 국가 생존 전략임을 정부가 공식적으로 확인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수도권 입지의 한계를 정면으로 지적했다. 그는 “'전기 없는 용인'은 더 이상 지속 가능한 선택지가 아니다"라며 “송전망 구축이 사실상 불가능한 현실에서, 전기가 충분한 지방으로 산업 거점을 옮기는 것만이 해법"이라고 밝혔다. 특히 RE100 등 글로벌 통상 환경 변화와 맞물려, 전력 수급이 불안정한 입지는 반도체 산업 경쟁력 자체를 약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국민의힘을 향해서는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안 위원장은 “국민의힘은 '이미 결정된 국책사업'이라는 논리만 되풀이하며 재검토와 지방 이전에 반대하고 있다"며 “정부 장관조차 전력 부족을 인정하는 상황에서, 대안 없이 반대만 하는 것은 수도권 표심을 의식한 시대착오적 태도"라고 지적했다. 이어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를 둘러싼 혼란은 윤석열 정부의 전력 대책 없는 졸속 정책이 자초한 결과"라고 주장했다. 안 위원장은 새만금을 반도체 산업의 대안 입지로 재차 제시했다. 그는 “송전탑을 세울 수 없는 현실, RE100이라는 무역 장벽, 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요구가 모두 새만금을 가리키고 있다"며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의 새만금 이전은 선택이 아니라 구조적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안 위원장은 “국민의힘의 무책임한 반대에 맞서 가장 앞에서 싸우겠다"며 “국가의 미래를 볼모로 한 '불가능한 용인'이 아니라, '전기가 흐르는 새만금'으로 반도체 공장을 가져오는 길을 끝까지 관철하겠다"고 밝혔다. 전지성 기자 jjs@ekn.kr

[올해의 국무위원]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 관세협상부터 APEC·통상·원전까지 완벽 수헁

에너지경제신문은 '올해의 국무위원'으로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을 선정했다. 각 부처마다 현안이 산적해 있었지만, 올해 산업부가 맡아야 했던 정책들은 그중에서도 유난히 복잡하고 거대했다. 미국 대선 이후 통상 전략 전환과 관세 협상, 에너지 공급망 안정화, 원전 수출, 첨단 산업 투자까지, 어느 하나 가벼운 이슈가 없었다. 특히 김 장관 본인의 이력과 역량이 한 해 내내 빛났다. 기획재정부 출신으로 국가 재정과 산업 정책에 정통하고, 두산에너빌리티 사장을 거치며 산업 현장의 감각을 익힌 전문가형 리더라는 점이 산업계와 정부 안팎에서 높이 평가된다. 올해 산업부는 △미국과 중국의 갈등 격화 △글로벌 공급망 재편 △반도체·인공지능(AI) 투자 경쟁 △에너지 가격 불안 △미국 새 행정부 출범 등 전례 없는 구조적 변화 속에서 사실상 대한민국 경제 컨트롤타워 역할을 떠맡았다. 무엇보다 한·미·일 관세 협상은 국내 제조업 경쟁력과 직결되는 최대급 외교·경제 과제였다. 김 장관은 예민하고 복잡한 과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산업계에서도 “올해 산업부 장관이 가장 바빴다"며 그의 활약을 인정하고 있다. 가장 상징적인 장면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평가다. 김 장관은 관세·투자·원전협력을 둘러싼 난도 높은 한·미 협상 테이블에서 “한국의 강경한 협상가(tough negotiator)"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극찬을 받았다. 산업계 고위 관계자는 “김 장관의 산업 모델에 대한 깊은 이해와 숫자에 대한 강점 등이 협상 과정에서 빛을 발했다"며 “예전 산업부 장관들과는 다른 '계산 능력·판단력 중심' 협상 스타일이 미국 측을 크게 압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올 한해 동안 한미 간 통상 현안은 관세·보조금을 넘어 산업·기술·안보 전반으로 확장됐다. 이런 상황에서 김 장관은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냈다. 단순한 협상 대표를 넘어 양국의 이해가 충돌하는 지점을 조정하고 한국 산업의 전략적 공간을 확보하는 '설계자' 역할을 해낸 것이다. 한미 통상 현안은 △미국의 공급망 재편과 산업 보조금 정책 △전기차·배터리·반도체 등 첨단 제조업 규범 △청정에너지·탄소 규제 △안보와 통상의 결합 등 복합한 의제로 얽혀 있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김 장관은 전통적인 관세·시장 접근 협상을 넘어 산업 정책과 통상을 결합한 '확장형 협상'을 주도해 왔다. 이런 김 장관을 두고 관가에서는 “미국의 통상 압박을 방어하는 동시에, 한국 산업의 구조적 이익을 관철하는 실무형 협상가"로 평가하고 있다. 그가 산업통상부 장관에 선임됐을 당시 한미 협상을 염두에 둔 인사라는 분석이 나왔고, 실제 그는 한미 고위급 협의에서 미국 측 요구를 단순 수용하거나 정면 충돌하기보다 산업 협력과 공급망 안정·기술 동맹이라는 공동 목표로 재구성하는 전략을 수행했다. 해외 통상 전문 매체들도 김 장관의 접근 방식을 주목하고 있다. 일부 외신은 “한국 통상 당국이 미국의 산업 보조금 정책에 정면 대응하기보다, 예외 인정과 협력 프레임을 병행하는 실용 노선을 선택했다"고 설명하며 그 중심에 김 장관이 있다고 극찬했다. 김 장관의 역할이 가장 두드러진 분야는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과 반도체·청정에너지 정책을 둘러싼 협상이다. 그는 미국 측에 한국 기업의 기여도와 동맹 내 공급망 역할을 지속적으로 강조하며 세부 시행 과정에서 한국 기업의 불이익을 최소화하는 '완충 지대'를 확보하는 데 주력해왔다. 예컨대 전기차·배터리 분야에서는 단기적 규정 충돌보다 중장기적 협력 로드맵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협상 방향을 전환시켰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는 한미 통상이 '규제 갈등'에서 '산업 협력'으로 이동하는 전환점이 됐다. 김 장관은 통상 현안을 에너지·기후·안보 이슈와 분리하지 않고 다루는 점에서도 기존 장관들과 차별화된다. 에너지 공급망, 청정에너지 전환, 핵심 광물 확보 등은 모두 통상 협상의 핵심 변수로 작용하고 있으며, 김 장관은 이 분야를 산업부 차원의 종합 의제로 묶어 대응해왔다. 정부 관계자는 “김 장관이 한미 협상을 '주고 받기 식 무역 협상'이 아니라, 한국 산업의 중장기 전략을 설명하고 관철하는 과정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이런 접근이 미국 측에서도 신뢰를 얻은 이유"라고 설명했다. 김 장관의 이력은 다른 국무위원과 비교해 독특하다. 기획재정부에서 국가 재정과 산업 구조를 다뤘고, 두산에너빌리티 사장으로 원전·에너지 산업 현장을 경험했으며, 산업부 장관으로 제조·통상·에너지 정책을 총괄하는 보기 드문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산업계에서는 “예산·재정·투자·원전·공급망·수출 구조를 모두 이해하는 장관은 흔치 않다"며 “산업부·기재부·과기정통부가 맞물리는 모든 난제를 한 사람이 컨트롤 할 수 있는 드문 '크로스오버(Cross-Over)형 장관'"이라고 평가한다. 올해 김 장관이 보인 가장 큰 장점은 산업을 '수직'이 아니라 '수평'으로 보는 사고 방식이었다. △AI·데이터센터 → 전력 공급망 → 원전·가스 → 송전망 확충 △반도체·배터리 → 통상 협상 → 관세 구조 → 해외 투자 △제조업 경쟁력 → 공급망 → 전략물자 → 외교 전략으로 이어지는 '연결형 전략'이 정부 안에서 실질적인 정책 모멘텀을 만든 사례로 이어졌다. 산업부의 한 고위 관계자는 “김 장관은 산업부 특유의 세부 사안 중심에서 벗어나 '전략·구조·수치·흐름'을 먼저 본다"며 “그런 리더가 장관이라는 건 조직 전체의 경쟁력에 큰 힘이 됐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두산에너빌리티 사장 출신이라는 이력 덕분에 원전 생태계 전반의 설계·제작·인증·수출 구조를 정확히 이해하는 장관이라는 강점을 지녔다. 올해 한·미·체코·폴란드·중동 등 다수의 원전 수출 협상 과정에서 산업계는 “김 장관이 기술·제작·인허가·금융까지 구조 전체를 이해하고 있어 논의 속도가 빠르다"고 평가했다. 실제 트럼프 행정부의 '대미 투자 원전 건설 구상'에서도 김 장관의 역할이 컸던 것으로 평가된다. 정책·협상·공급망·투자·에너지 모든 분야가 요동친 2024~2025년, 정부와 산업계는 “올해 산업부 장관 중 가장 존재감이 컸던 사람은 단연 김정관"이라고 꼽고 있다. 경제부처 고위 관계자는 “관세 협상과 전략 산업 육성 같은 초미의 과제 속에서 '한 명의 장관이 이렇게 많이 움직일 수 있나' 싶은 한 해였다"며 “올해 대한민국 경제정책 라인에서 가장 시계추를 크게 흔든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전문가들은 김 장관의 행보가 향후 한미 통상의 방향을 가늠하는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기술 패권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한국이 미국과의 동맹을 유지하면서도 산업 자율성을 얼마나 확보할 수 있을 지가 핵심 과제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한 통상 전문가는 “김 장관은 미국의 요구를 그대로 전달하는 창구가 아니라, 한국 산업의 언어로 재해석해 협상 테이블에 올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김 장관이 '관리형 통상'에서 '전략형 통상'으로 전환되는 이정표를 세울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지성 기자 jjs@ekn.kr

구리 가격, 공급 부족에 연일 폭등세…톤당 1만2250달러 돌파

전선의 핵심 소재인 구리 가격이 공급 부족 현상에 연일 폭등하고 있다. 28일 한국광해광업공단 자원정보서비스에 따르면 지난 24일 런던금속거래소(LME) 거래 가격 기준 구리 가격은 톤당 1만2253달러를 기록했다. 올해 연초 가격이 톤당 8390달러인 것에 비하면 46%나 올랐다. 최근 구리 가격 상승세는 단기적 공급 부족에 기인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구리 가격이 미국의 수입제품에 대한 2차 관세 부과 우려 및 공급부족으로 역대 최고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8월 트럼프 행정부는 구리 반제품 및 파생 제품에 1차 관세를 부과했으며, 이어 2027년 구리 광석 및 전기동 등으로 관세 적용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예고했다. 이 같은 미국의 관세 부과 예고에 선제적 조치로 미국으로의 구리 수출이 급증하며 실물 거래 흐름이 왜곡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중국의 구리 수요 둔화에도 불구하고, 인도네시아 그래스버그광산, 칠레의 엘 테니엔테광산 등 세계 정상급 광산의 연이은 조업차질에 따른 단기 공급부족도 구리 가격 상승을 견인하고 있다. 구리 수급은 중장기적으로도 공급 부족이 전망된다. 블룸버그는 “구리 수요가 친환경에너지로의 전환 및 전력망 확충 등으로 2045년까지 세 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신규 광산 및 동 재활용 부문에 대한 대규모 투자 부족으로 2050년 공급부족 규모가 1900만톤에 이를 수 있다는 분석이 제시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다만, 중국의 주요 경기지표 부진, 주요국의 구리 광산 및 제련소 생산확대로 가격 상방압력이 부분적으로 상쇄될 것이란 분석도 있다. 광해광업공단 주간광물가격동향에 따르면 중국의 11월 산업생산은 전년 동월 대비 4.8% 상승으로 올해 최저치를 기록했다. 또한 올해 1~11월 고정자산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2.6% 감소로 3개월 연속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광산생산 3위인 페루의 10월 구리 광산 생산량은 전년 동월 대비 4.8% 증가했다. 세계 최대 정련동 생산국인 중국의 11월 정련동 생산량은 전년 동월 대비 11.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윤병효 기자 chyybh@ekn.kr

[김성우 시평] 글로벌 기후정책 변화와 인식 전환의 필요성

김성우 김앤장 법률사무소 환경에너지연구소장/기후대응기금 운용심의위원 금년 12월은 글로벌 기후정책의 변화가 유난히 역동적이다. 지난주 월요일(현지시간 22일)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 동부 연안의 5개 해상 풍력 프로젝트에 대한 임대와 건설을 전격 중지시켰다. 국가 안보 우려와 함께, 해당 사업들이 고비용 구조에 전력 공급이 불안정하며 과도한 보조금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을 명분으로 내세웠다. 지난 3일에는 미국 내 자동차 연비 규제인 기업평균연비제(CAFE) 요건을 리터당 21.4㎞에서 14.6㎞로 대폭 완화할 것이라고 발표해, 전기차를 널리 확대하려던 바이든 행정부의 기후 정책을 뒤집었다. 미국내 기후정책을 철회하는 정책 신호가 지속되는 가운데, 대서양 반대편의 정책변화는 더 혼란스럽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2035년 신차 탄소 배출 감축량을 애초 목표인 100%가 아닌 90%로 낮추도록 완화하는 법 개정안을 지난 16일 공개했다.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를 전면 금지하기로 한 방침을 사실상 철회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 다음날인 17일에는 내년 1월부터 본격 시행하는 탄소국경조정의 적용 대상을 대폭 확대하는 내용의 개정안을 공개했다. 건설 자재, 기계류를 포함해 철강 및 알루미늄 사용 비중이 높은 하류제품 180종으로 과세 범위를 넓히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글로벌 공급망의 일원으로서 대외 정책변화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우리나라는 이를 입체적으로 해석해 혼란을 줄일 필요가 있다. 상술한 정책변화의 배경을 면밀히 살펴보면, 자국산업육성과 에너지안보라는 공통요소가 자리하고 있다. 즉, 유럽연합이 자동차 탄소배출규제를 완화하는 것과 자동차 부품에 대해 탄소국경세를 부과하는 것은 환경규제 측면에서는 상충적이지만, 자국산업육성 측면에서는 상호 보완적이다. 미국도 명백한 반기후 정책 추진에도 불구하고, 저렴하고 안정적인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한 무탄소에너지나 전력인프라는 여전히 확대 중이다. 또한, 상술한 정책변화가 전세계 에너지전환의 흐름을 바꾸지는 못할 것이다. 유럽연합의 탄소규제의 강도를 가장 나타내는 지표는 유럽 탄소배출권 가격인데, 올해 초 톤당 65유로 선에서 지난 22일 기준 톤당 87유로까지 견조하게 상승하고 있고, 2024년 기준 미국의 재생에너지 신규투자 규모는 전세계의 7%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혼란스러운 정책변화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경쟁국인 중국과 일본이 최근 기후정책을 오히려 강화하는 이유다. 중국은 청정산업을 경제 성장의 새로운 동력으로 삼겠다는 의지가 분명하다. 지난 10월 개최된 제4차 중앙위원회 전체회의를 통해 향후 5개년 경제 발전 계획을 발표하였는데, 현재 11조위안(2,200조원)인 친환경 저탄소 산업 규모를 향후 5년 동안 2배(4,400조원)로 늘리는 내용이 담겨있고, 기술에 대한 투자가 일순위로 거론되었다. 또한, 에너지의 97%를 수입해 에너지안보가 절실한 일본의 경우, 2023년부터 10년간 150조 엔 규모의 민관협력 투자를 기반으로 '녹색 전환(Green Transformation, GX)'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차세대청정에너지·무탄소선박·파워반도체·탄소포집저장 등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관련 법까지 개정해 탄소규제를 의무화했다. 모두 기후정책을 단순히 환경정책만으로 보지 않고 대규모 투자를 통한 자국산업육성과 에너지안보로 확대해 보고 있고, 그 중심에 기술 확보를 두고 있다. 이는 올 상반기까지의 글로벌 기후기술 투자의 누적 추이에 잘 나타나 있다. 원자력, 광물, 전력인프라, 기후모니터링 등 에너지안보 기술이 부상하는 가운데, 전력망·변압기·ESS 등 AI나 반도체와 같은 산업육성에 필수적인 전력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예컨대 글로벌 전력 수요가 증가하면서 2030년까지 추가로 필요한 발전설비 5TW를 공급할 1,000조원대 시장이 단기간에 열린다. 이에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기후정책은 환경에서 출발했지만 산업정책이자 안보정책이어야 지속가능하다. 따라서, 기후기술을 환경기술만이 아닌 산업 및 안보기술로 인식하면, 그 기술은 산업이 되며 그 산업은 경제 성장의 엔진이 된다. 혼란스러운 글로벌 정책변화속에서도 (5TW처럼) 새로운 시장은 계속 생겨날 것이고, 누군가는 이 시장을 선점할 것이다. 미국의 기후공백을 메울 중국이 차지할 수도 있고, EU와 일본이 협력할 수도 있다. 우리도 여기에 동참하기 위해서는 정책이나 자본에 앞서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김성우

대전 지질박물관, 티라노사우루스 120년 특별기획전 개최

백악기 지상 최상위 포식자이자 대중에게 가장 잘 알려진 공룡, 티라노사우루스 렉스(Tyrannosaurus rex)가 학계에 처음 보고된 지 올해로 120년을 맞았다. 지난 한 세기 동안 축적된 고생물학 연구 성과를 통해 티라노사우루스는 대중문화의 아이콘을 넘어, 지구 생명의 진화와 생태를 이해하는 과학적 상징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KIGAM, 원장 권이균) 지질박물관(관장 이항재)은 25일 '티라노사우루스 120년' 특별기획전 을 공개했다. 티라노사우루스의 발견 과정부터 최신 연구 변천사, 신체적 특징과 성장, 진화, 화석 분석 및 복원 과정을 입체적으로 조명하는 이번 특별전은 2026년 3월 29일까지 지질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진행된다. 주요 전시물로는 전시장 입구에 배치된 타르보사우루스(Tarbosaurus) 전신 골격 복제 표본이 있다. 타르보사우루스는 '아시아의 티라노사우루스'로 불리는 백악기 몽골 지역 최상위 육식공룡으로, KIGAM이 '한-몽 국제공룡탐사'를 통해 연구해 온 대표적인 아시아 공룡이다. 해당 탐사를 함께 추진했던 화성특례시로부터 특별 대여받은 표본으로, 동서양 티라노사우루스류의 진화적 연관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티라노사우루스 연구의 역사적 이정표인 '수(SUE, FMNH PR2081)'의 두개골 모형이 국내 최초로 공개 된다. 골격의 20~30%만 발견되어도 전신 골격 인정받는 다른 화석들과 달리, '수'는 보존율이 90%에 달해 전 세계에서 가장 완전한 티라노사우루스 화석으로 평가받는다. 현재 미국 시카고 필드자연사박물관(Field Museum of Natural History)이 소장 중인 이 표본의 정밀 CT 스캔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질박물관이 실물 크기로 정밀 복원해 전시의 의미를 더했다. 이항재 지질박물관장은 “이번 특별기획전은 대중적 인지도에 비해 단편적으로 소비돼 온 티라노사우루스를 과학적 맥락에서 깊이 있게 조명하는 자리"라며, “세계적인 연구기관들이 구축한 콘텐츠를 통해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모두가 고생물학의 매력을 체감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권이균 원장은 “공룡 연구는 지구 환경 변화와 생명 진화의 과정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과학적 단서를 제공한다"며 “지질박물관 전시를 통해 연구 성과를 국민에게 보다 친근하게 전달하고, 미래 세대가 지질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의 즐거움을 키우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위치한 지질박물관은 국내 유일의 지질 전문 박물관으로, 암석·광물·화석 등 5000여 점에 이르는 지질 표본을 수집·연구·전시하고 있다.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정기 휴관일은 매주 월요일이다. 윤병효 기자 chyybh@ekn.kr

삼천리그룹, ‘성경김’ 인수로 외식사업 확대…이은선 부사장 존재감

삼천리그룹이 '성경김'으로 유명한 성경식품을 전격 인수했다. 외식사업 확대를 통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에너지에서 생활문화로 확대함과 동시에 이만득 회장의 딸인 이은선 부사장이 이끄는 생활문화분야가 더욱 힘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삼천리는 26일 국내 대표 김 전문 기업인 '성경식품'의 지분 100%를 인수하는 주식 매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분 100% 이며, 인수금액은 1195억원이다. 성경식품 매출액은 2024년 1236억원, 2023년 1147억원, 2022년 973억원이었으며,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213억원, 66억원, -4억원이었다. '지도표 성경김'으로도 널리 알려진 성경식품은 1981년 대전에서 시작한 향토 식품 기업이다.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보유한 것은 물론 장기간 축적해 온 김 제조 노하우를 기반으로 조미김에 대한 차별화된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최근에는 매년 최고 실적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으며 2025년 매출액 역시 약 13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등 안정적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전체 매출액의 40%를 해외 수출이 차지하고 있으며 수출 국가 중 미국 수출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크다. 국내 조미김의 최대 수출 시장인 미국은 건강 스낵으로서 조미김에 대한 인기와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어 확장성이 높다. 김은 2024년 대한민국 수출 10대 품목에 선정되고 식품군에서는 수출 규모가 세 번째로 큰 주요 수출 품목이다. 지난해 김 수출액은 약 1조4000억원에 이르고 최근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약 14%에 달하며 올해는 사상 최대 규모인 수출액 약 1조6000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천리그룹은 K-푸드의 세계적 확산에 따른 글로벌 김 시장의 성장성과 잠재력에 주목해 이번 성경식품 인수에 이르게 됐다. 삼천리그룹은 에너지환경, 생활문화, 금융 등의 사업부문을 조화롭게 전개하고 있으며, 특히 생활문화 부문에서 외식, 자동차 딜러, 해외(외식·호텔) 사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며 국내외 생활문화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이번 성경식품 인수를 통해 그동안 쌓아온 풍부한 생활문화 사업 운영 경험과 노하우를 성경식품이 가진 가능성에 접목함으로써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생활문화 사업의 저변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삼천리그룹 관계자는 “창립 70주년을 맞이한 뜻 깊은 해에 성경식품을 인수하면서 그룹 생활문화 부문 포트폴리오를 한층 강화하게 됐다"면서 “앞으로 성경식품의 중장기 성장방안을 모색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며 그룹 생활문화 사업의 한 축으로 빠르게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 창립 70주년을 맞은 삼천리그룹은 창립 이래 연속 흑자경영, 상장 이후 연속 배당 등 안정적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국민의 삶에 필수인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시가스, 집단에너지·발전, 에너지 서비스, 에너지 솔루션, 자원순환 사업 등 '에너지환경' 부문 △외식, 자동차 딜러, 해외(외식·호텔) 사업 등 '생활문화' 부문 △자산운용, 벤처캐피탈 사업 등 '금융' 부문을 다채롭게 펼치고 있다. 삼천리는 성경식품 인수로 생활문화 분야가 확대됨으로써 이를 총괄하고 있는 이은선 부사장의 입지도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삼천리의 유일한 여성 임원인 이 부사장은 1982년생으로 이만득 회장의 셋째 딸이다. 삼천리에서 미래사업총괄 부사장을 맡으며 외식사업 성장과 신사업 발굴을 주도하며 그룹의 3세 경영 참여 인물로 주목받고 있다. 이만득 회장의 조카인 이은백 사장과 함께 차기 후계 구도에서 거론되고 있다. 이 부사장은 U.C.버클리 경제학을 이수하고 △삼천리 기획본부 기획1담당('19.01~'19.12) △㈜삼천리 미래사업본부 사업개발3담당('19.12~'20.12) △㈜삼천리 미래사업본부장('20.12~'21.12) △㈜삼천리 미래사업총괄 신규사업본부장('22.01~'22.11) △㈜삼천리 전략총괄 전략부문장 겸 전략2본부장('22.12~'23.11) △㈜삼천리 미래사업총괄 미래사업본부장('23.12~'24.11) △㈜삼천리 미래사업총괄('24.12~)을 맡고 있다. 삼천리그룹의 생활문화 분야는 크게 외식, 자동차 딜러, 해외 부문으로 구성돼 있다. 외식사업은 삼천리ENG 외식사업부문인 SL&C이 맡고 있다. 2008년 외식 사업에 처음 발을 내디딘 이후 급변하는 외식 트렌드로 업계 부침이 심한 가운데서도 안정적 성장세를 이어오며 현재 Chai797, 서리재, 호우섬, 정육점 등 4개 외식 브랜드와 46개 직영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자동차 딜러사업은 삼천리모터스가 BMW 공식 딜러사로서 수도권 및 충청 지역에서 자동차 판매 및 AS 서비스를 전문으로 수행하고 있다. 최근 안양, 안산, 세종, 군포에서 전시장 및 서비스센터를 신규로 오픈하고 청주 전시장을 충북 지역 최대 규모 전시장으로 확장 이전하는 등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삼천리EV는 세계 최대 전기차 회사인 중국 BYD의 공식 딜러사로, 올해 1월부터 전시장과 서비스센터를 오픈하고 BYD 전기차 판매 및 수리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목동, 송도, 안양 등 3개의 전시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양천, 부평, 안양 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해외사업으로는 미국에서 호텔 및 외식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에 3개 호텔(Courtyard by Marriott Anaheim Resort Convention Center, Element Ontario, Element Palmdale)과 2개의 레스토랑(Robata WASA, Kalbi Social Club)을 운영하고 있다. 윤병효 기자 chyybh@ekn.kr

김정재 의원 “포항 ‘그린 암모니아 기반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선정 환영”

국민의힘 김정재 국회의원(포항 북구)이 기후에너지환경부가 포항시 영일만산단을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으로 선정한 것에 대해 “포항이 대한민국 에너지 전환의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번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이하 분산특구) 선정으로 포항시는 영일만산단을 중심으로 한 그린 암모니아 기반 수소엔진발전사업을 본격 추진하게 된다. 분산특구는 원거리 송전망을 이용하는 대신 수요지 인근에서 에너지를 생산하고 이곳에서 소비하도록 하는 지산지소형 시스템으로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에 근거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그린 암모니아 연료로 수소엔진 발전설비를 가동해 만들어진 무탄소 전력을 영일만산단 내 이차전지 기업들에게 공급한다. 2027년까지 1메가와트(MW)급 실증시설을 설치하고, 2028년 이후에는 40MW 규모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암모니아는 연소 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배출되지 않는 청정 에너지로 꼽힌다. 이번 사업을 통해 포항은 이차전지·철강 등 에너지 다소비 산업의 RE100(재생에너지 100%) 대응 기반을 마련하고, 현재 약 1.8% 수준에 불과한 지역 전력 자립률도 크게 높일 전망이다. 이번 실증사업에는 GS건설, HD현대인프라코어, 아모지(AMOGY) 등 국내외 에너지 선도기업이 참여해, 차세대 에너지전환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김정재 의원은 “이번 선정은 기후에너지환경부, 경북도, 포항시와 긴밀히 협의하며 포항의 산업 여건과 기술적 타당성을 꾸준히 설명하고 요청해온 결과"라며, “포항을 산업과 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미래형 청정 에너지 도시로 성장시키겠다"고 밝혔다. 전지성 기자 jjs@ekn.kr

분산에너지 특구 재심의서 ‘경북·울산·충남’ 추가 지정

지난달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지정이 보류됐던 경북, 울산, 충남이 특화지역으로 최종 선정됐다. 기후에너지환경부는 제37차 에너지위원회 재심의를 거쳐 3개 지역을 분산특구에 추가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로써 지난번 지정된 4개 지역(경기‧부산‧전남‧제주)을 포함해 올해 총 7개 지역이 분산특구로 선정됐다. 분산특구는 전기가 만들어지는 곳에서 전기를 쓰는 '지산지소(地産地消)형 전력 시스템' 구축을 촉진하기 위해 정부가 선정하는 지역이다. 대규모 발전소·송전망 중심에서 벗어나 지역 자립형 에너지 시스템을 구현하는 게 핵심으로 전력망 난제의 해법으로 꼽힌다. 에너지위원회는 지난달 초 경기·부산·전남·제주를 첫 분산특구로 지정했고 보류됐던 3개 지역을 이번에 재심의를 거쳐 추가했다. 당시애 이들 지역에는 분산에너지 활용 방안으로 암모니아 및 열병합발전 위주로 포함되자 위원회에서는 화력발전을 분산에너지로 보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와 보류됐다. 이번에는 각 지역이 재생에너지 활용 방안을 보강하면서 통과됐다고 분석된다. 경북은 재생에너지 전기로 생산한 '그린암모니아'를 기반으로 한 연료전지 발전(40㎿)을 통해 인근 이차전지 기업에 '무탄소 전기'를 공급하게 된다. 특히 암모니아를 수소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미국 아모지사가 개발한 암모니아 크래킹 설비를 활용해 수소 전환 효율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포항에 집적된 이차전지 기업들이 청정전력을 공급받으면서 수출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울산은 국내 최대 규모의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유치를 추진한다. 지역 발전사가 열병합 발전설비(300㎿)를 통해 인근 석유화학 업계와 협력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전기요금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후 재생에너지와 그린수소를 활용한 무탄소 전력으로 단계적으로 전환해 데이터센터 등 전력 다소비 시설에 공급하고 탄소배출을 줄일 계획이다. 충남도는 지산지소 방식의 전력 시스템 확산에 나선다. 열병합 발전설비를 통해 인근 석유화학 단지에 전력을 직접 공급하고 전력 판매 수익의 일부를 인근 마을 태양광 보급과 노후 변압기 교체 지원에 활용해 지역사회에 환원한다는 계획이다. 재생에너지와 그린수소 등 무탄소 전원 비중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석유화학 기업의 탄소배출 저감에 기여할 예정이다. 기후부는 지정된 분산특구의 사업 이행 현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전력 수요의 비수도권 이전을 촉진할 방침이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기후에너지단상] 기후부 통계 왜곡, 새해에는 그만하길

통계에서 가장 기본적인 원칙은 단위 등 비교 기준을 일치시키는 것이다. 기준이 다르면 결과를 단순 비교할 수 없고 결론도 달라질 수 있다. 기후에너지환경부의 최근 보도자료를 보면 이러한 기본 원칙이 흔들리는 사례가 반복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로 나뉘어 있을 때는 이렇게 하는 걸 못 봤는데 최근 들어 눈에 띄기 시작했다. 지난 11일 발표한 해상풍력 보급 목표를 보면 지난달까지 국내에 설치된 해상풍력은 0.35GW이며, 기후부가 밝힌 여건상 2030년까지 보급 가능한 물량은 3GW이다. 하지만 기후부는 2030년 목표 물량을 10.5GW로 제시했다. 그러면서 슬그머니 보급 물량에 착공 물량을 합쳐서 설명했다. 그러더니 2035년 목표 물량은 보급 목표만을 기준으로 25GW라는 수치를 내놓았다. 통상적으로 재생에너지업계에서 '보급'은 준공이 완료돼 상업운전을 시작하는 것을 뜻한다. 착공 중인 발전소에서 전기가 생산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보급 물량과 착공 물량은 엄연히 달리 표시돼야 한다. 기후부의 기준 혼용으로 실제 많은 언론들이 2030년 보급 물량을 10.5GW로 보도했으며 이를 접한 독자들은 혼선을 빚을 수밖에 없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후부는 상세 자료에서 항만, 선박 등 여건을 고려할 때 2030년까지 실제 보급 가능한 물량은 3GW 수준이라고 명시했다. 이 기준에 맞추면 해상풍력의 실제 보급 목표는 2025년 0.35GW, 2030년 3GW, 2035년 25GW라고 하는 것이 정확하다. 지난 23일 발표한 폐플라스틱 감축 목표 역시 이해하기 어렵다. 기후부는 물질·화학적 재활용을 제외한 폐플라스틱 발생량이 2023년 기준 770만톤이며 2030년에는 증가세를 감안해 1000만톤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기후부는 2030년 예상 발생량을 '30% 감축'시켜 700만톤으로 줄이겠다고 밝혔다. 최근 증가세가 향후 7년간 그대로 유지될지는 모르는 일이다. 증가하는 가정값을 기준으로 삼아 감축률을 계산하는 방식은 감축 목표를 부풀리기 위해 결론을 만드는 방식에 가깝다. 복잡하게 설명할 것 없이 2023년 폐플라스틱 발생량 770만톤을 2030년 700만톤으로 약 9%(70만톤) 줄이겠다고 하면 될 것이다. 감축률은 실제 측정 기준연도를 중심으로 계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기후부의 가장 큰 정책인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가 이런 방식으로 계산되고 있다. NDC는 2018년을 기준점으로 잡고 2030년과 2035년 각각 40%, 53~61%를 줄이는 것으로 목표가 세워졌다. 2030년 예상 배출량에서 얼마를 줄이겠다고 하지 않는다. 이렇게 기준을 혼용해 다루는 방식을 어디서 봤나 했더니 윤석열 정부 출범 직후인 2022년 9월 진행된 태양광을 겨냥한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사업 조사에서 사용된 적이 있다. 당시 국무조정실은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사업 위법·부적정 대출 적발 조사를 진행하면서 총 조사항목 4개 중 3개에 대해선 12개 기초지자체를 표본으로 구성하고, 나머지 1개 항목은 전국 226개 모든 기초지자체를 표본으로 했다. 그러면서 불법·부당 집행 사례로 적발된 금액은 마치 12개 지자체만을 조사해서 2616억원이 파악된 것처럼 발표했다. 이에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과 재생에너지 업계는 적발 실적이 4.6배 부풀려졌다고 반발했다. 물론 기후부의 해상풍력과 폐플라스틱 목표는 특정 대상을 공격하려는 불순한 의도라기보다는 정책 목표를 과장해 설명하려는 과정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통계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면 논란의 소재로 전락할 위험이 크다. 통계는 계획을 포장하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현실을 설명하기 위한 언어다. 새해에는 통계 기준을 바꾸며 결론을 만드는 일을 더는 보지 않기를 바란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비상 걸린 에너지고속도로…핵심소재 구리, 연일 사상 최고가

미국을 중심으로 AI 투자가 가속화되면서 핵심 소재인 구리 수요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구리 가격이 연일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다. 구리를 핵심 소재로 사용하는 정부의 에너지 고속도로 비용도 동반 증가할 수밖에 없어 상당한 차질이 예상된다. 24일 한국광해광업공단 자원정보서비스에 따르면 런던금속거래소(LME) 거래가격 기준 구리 가격은 연일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더니 결국 톤당 1만2000달러도 돌파했다. 불과 2년전인 2023년 10월에 7800달러대를 형성한 것을 감안하면 굉장히 가파른 오름세이다. 구리 가격 상승은 수요 증가와 공급 부족에 있다. 구리는 전도성을 가지면서 경제성까지 갖고 있는 광물로, 전선의 핵심 소재로 쓰인다. 그래서 산업의 혈관이라는 별칭도 갖고 있다. 구리는 미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AI 투자로 인해 수요가 늘고 있고, 여기에 미국의 금리 인하로 인한 경기 개선 기대, 미국의 구리관세 부과 가능성 등이 합쳐지면서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구리가격 상승 이유로 “트럼프 행정부가 올해 8월 구리 반제품 및 파생 제품을 대상으로 1차 관세를 부과한 데 이어, 2027년 동 광석 및 전기동 등으로 관세 적용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예고하면서 시장 불확실성이 확대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의 관세 부과에 대한 선제적 조치로 미국으로의 구리 수출이 급증하며 실물 거래 흐름이 왜곡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여기에 인도네시아의 그래스버그광산, 칠레의 엘 테니엔테(El Teniente)광산 등 세계 정상급 광산의 연이은 사고 및 조업차질로 단기 공급부족도 예상되고 있다. 또한 중장기적으로도 구리 수요는 친환경에너지로의 전환 및 전력망 확충 등으로 2045년까지 세 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신규 광산 및 동 재활용 부문에 대한 대규모 투자 부족으로 2050년 공급부족 규모가 1900만톤에 이를 수 있다는 분석이 제시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보도했다. 구리 가격 상승은 이재명 정부가 공약으로 내세우고, 핵심 국정과제로까지 선정한 '에너지 고속도로' 정책에 큰 타격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에너지 고속도로는 국토 남부지방에 설치된 재생에너지에서 생산된 전력을 전력망을 통해 수도권까지 끌어와 반도체클러스터 등에 공급한다는 개념이다. 일단 서해 고속도로부터 우선 설치하고 추후에는 동해, 남해까지 설치해 종국적으로는 U자형으로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최소 수백 킬로미터(km)에서 많게는 1000km 이상의 송배전망이 구축돼야 한다. 전력망은 구리로 구성된다. 구리 가격 상승은 그대로 에너지 고속도로의 비용에 반영될 수밖에 없다. 국내 유일한 송배전망 운영사업자는 한전이다. 한전이 송배전망을 건설하고 그 비용을 전기요금에 반영해 회수한다. 현재 한전은 부채가 200조원이 넘어 당장 송배전망을 건설한 자금이 없고, 구리 가격 상승으로 회사채 발행을 통한 예산 확보도 어려운 상황이다. 더군다나 정부는 전력망 등 전력시설의 주민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이익공유형 방식으로 진행할 계획이어서 비용이 더 늘어날 수 있다. 한전이 돈이 없자, 정부는 150조원 국민펀드를 조성해 비용을 대겠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펀드는 이자율 이상의 수익률을 보장해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에너지 고속도로 비용을 더 늘려 결국 전기요금 인상만 부추길 뿐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연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정책학과 교수는 “(국민 펀드 사용은) 불필요한 금융 비용만 눈덩이처럼 불어나 결국 미래 세대에게 더 비싼 청구서로 돌아올 것"이라며 “국민들에게 에너지 안보와 인프라 확충을 위해선 제값을 내고 전기를 써야 한다는 진실을 설명하고, 요금을 현실화하는 정공법을 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병효 기자 chyybh@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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