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28일(화)
토스, 직장어린이집 6월 도입…집 근처 ‘거점형’으로 운영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6월부터 직장어린이집 제도를 도입한다고 28일 밝혔다. 토스는 미취학 자녀를 둔 팀원들이 육아 부담을 덜고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보육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해당 제도를 마련했다. 특히 팀원의 거주지 근처 어린이집과 협력하는 '거점형'으로, 사업장 인근에서 운영하는 방식에 비해 편의성을 높인 점이 특징이다. 제도 이름도 '우리 동네 토스 어린이집'으로 붙였다. 운영 지역은 수요가 높은 강남, 판교, 송파 등 총 3곳이다. 어린이집 제도 도입부터 선정까지 토스, 토스 관계사 및 계열사 구성원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 선정 기준으로는 거주 지역과의 접근성은 물론 수준 높은 커리큘럼, 우수한 교직원, 보건복지부 평가제 A등급 취득 여부 등을 고려했다. 또 0세반 편성, 단가 5500원 이상의 건강한 급식 제공, 저녁 7시 30분까지 운영 등 팀원들의 다양한 요청을 수용했다. 육아가 처음인 팀원들을 위해 어린이집 입소 준비물을 담은 입학 '웰컴 키트'도 제공한다. 토스 관계자는 “토스는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육아 관련 지원책을 마련하기 위해 오랫동안 고민해 왔고, 제도 도입 단계부터 팀원들 의견을 청취하고 반영하고자 노력했다"라며 “앞으로도 토스다운 복지제도를 통해 팀원들의 필요를 맞춤형으로 채울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토스는 직장어린이집 외 양육 지원 방안으로 아이돌보미 관련 복지 제도를 마련할 계획이다. 해당 제도를 통해 팀원들이 우수한 아이돌보미를 원활하게 채용할 수 있도록 돕고, 채용 후에도 고충이나 가이드가 필요한 경우를 개별적으로 신속하게 지원할 예정이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저축은행, 부동산PF 경·공매 활성화 후 32건 진행…3건 낙찰

저축은행업권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을 정리하기 위해 경·공매에 적극 나서고 있다. 2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저축은행이 지난달 1∼15일 진행한 부동산 PF 경·공매 건수는 모두 32건이다. 이 중 3건이 낙찰됐다. 앞서 저축은행중앙회는 지난 3월 표준규정에 경·공매 활성화 방안을 반영해 4월부터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이 방안의 주요 내용은 △6개월 이상 연체 PF 채권에 대해 3개월 내 경·공매 원칙실시 △실질 담보가치를 반영한 최종 공매가 설정 △경·공매 미흡 사업장은 시가가 아닌 공시지가로 평가 등이다. 저축은행이 지난달 1∼15일 진행한 경·공매 중 낙찰된 사례로는 대출 원금 대비 약 10% 할인된 가격에 매각된 HB저축은행의 단독 사업장 등이 있다. 아울러 이 기간 신탁사 공매 절차를 대기하는 PF 사업장은 15건인 것으로 집계됐다. 공매의 경우 채권자가 신탁사에 공매 업무를 위탁하면 신탁사는 공매 사실 통지, 감정평가 의뢰, 공매계획 수립 등 공매 절차를 대리한다. 여기에는 수의계약이 진행 중인 사업장도 포함돼 향후 낙찰 건수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금감원은 여타 업권은 이달부터 경·공매 활성화 방안을 도입한 만큼 내달부터 본격적으로 경·공매 물량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토스, 현명한 금융생활 안내서 ‘머니북’ 출간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금융생활에 꼭 필요한 콘텐츠를 담은 '더 머니북(THE MONEY BOOK): 잘 살아갈 우리를 위한 금융생활 안내서'를 출간한다고 23일 밝혔다. 머니북은 토스가 그동안 앱 내 콘텐츠 서비스인 '오늘의 머니 팁'과 브랜드 미디어인 '토스피드'를 통해 제공해온 콘텐츠들을 엮어서 재구성한 책이다. 저축, 소비, 투자, 대출, 부동산, 세금, 보험, 연금 등 일상에서 만나는 모든 금융 분야의 기본 상식을 한 권에 담았다. 또 토스 사용자가 꼽은 '금융이 궁금한 순간' 100가지를 선별하고 금융·경제 전문가 27명의 답변을 실었다. 이에 더해 중요한 경제 용어 354개의 뜻풀이를 수록했다. 총 464쪽으로 구성된 머니북의 가격은 2만2000원으로 토스 앱 내 '토스페이' 탭에서 구입할 수 있다. 28일부터는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의 오프라인·온라인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300세트만 판매하는 한정판 패키지도 별도로 출시한다. 27일부터 온라인 쇼핑 플랫폼 29CM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머니북, 에코백, 책갈피로 구성된다. 한정판 패키지의 가격은 3만9800원이다. 출판을 기념해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도 함께 연다. 다음달 13~16일 성수동에 위치한 카페 '프리미스'에서 '더 머니북 카페(THE MONEY BOOK CAFE)' 팝업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후 같은 달 26~3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4 서울국제도서전'에 참가해 '더 머니북 스토어' 부스를 운영한다. 토스 관계자는 “토스는 누구나 편리하고 평등하게 금융생활을 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든다는 브랜드 미션 아래 우리 삶에 꼭 필요한 금융, 경제 콘텐츠를 꾸준히 제작하고 있다"며 “풍성한 금융 콘텐츠로 채운 머니북이 현명한 금융생활을 위한 안내서가 돼 드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새마을금고중앙회, 베트남 인민신용금고에 금고 모델 전수

새마을금고중앙회는 베트남협동조합연맹(VCA)과 상호협력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두 기관은 2020년 교육·연수분야에 대한 업무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지속적인 우호적 파트너십을 맺어 왔으며, 이후 실무차원의 소통과 논의를 통해 두 기관 모두의 발전을 도모하는 협력방안을 도출해냈다. 베트남 금융협동조합인 인민신용금고를 대상으로 새마을금고 모델을 적용한 신사업 개발과 전략 컨설팅을 실시해 베트남 내 신규사업 추진을 통한 해외진출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이번 협약은 의의가 있다고 중앙회는 설명했다. 확대된 협력을 통해 향후 한-베트남 간 정부정책·국가협력에도 일조할 계획이다. 카오 쑤언 뚜 방 베트남협동조합연맹 회장 및 대표단은 업무협약식 이외에 MG새마을금고 IT센터, MG인재개발원 등을 직접 방문해 실행 가능한 협력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기도 했다. 베트남협동조합연맹은 베트남 협동조합, 협동조합연합회, 예비협동조합을 대표하는 최상위 협동조합기관이다. 지난해 말 기준 금융·농업·무역 등 총 3만1324개의 협동조합을 회원으로 두고 있다.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이번 베트남협동조합연맹과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두 기관이 가진 우수모델을 공유하고 배우면서 서로가 한층 더 발전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추후 베트남에서 대한민국 새마을금고 모델이 함께 어우러져 더 큰 시너지 효과 창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네이버페이, ‘칠리즈’와 제휴…“스포츠 팬덤 강화 서비스 모색”

네이버페이는 글로벌 스포츠·엔터테인먼트 블록체인 기업인 칠리즈(Chiliz)와 제휴를 맺고, 웹3.0(web3)을 기반으로 핀테크와 스포츠·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연계를 위한 사업 협력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두 회사는 칠리즈의 블록체인 네트워크인 '칠리즈 체인'에서 발행하는 '팬 토큰(fan tokens)'을 기반으로, 스포츠 팀·선수와 팬 커뮤니티를 연결하고, 팬덤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협력 서비스 제공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칠리즈는 글로벌 스포츠·엔터테인먼트 블록체인 기업으로서 토트넘 훗스퍼, 파리 생제르맹, FC 바르셀로나 등 70개 팀 이상의 세계적인 스포츠팀들을 위한 팬 토큰을 발행해왔다. 특히 지난 2월에는 K리그와도 제휴를 맺고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K리그 팬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팬덤 활동을 적극 지원했다. 네이버페이와 칠리즈는 칠리즈 체인의 팬 토큰 생태계를 활용해 국내 스포츠 팬들을 위한 독점적인 티켓팅, 팬 이벤트 등 핀테크와 스포츠·엔터테인먼트 서비스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양한 연계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박상진 네이버페이 대표는 “이번 제휴로 칠리즈와 함께 국내 스포츠 팬들을 위한 다양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연임 성공’ 김문석 SBI저축은행 대표, 올해도 ‘건전성관리 톱’ 주력한다

저축은행 업계 1위 SBI저축은행의 김문석 대표가 연임에 성공한 가운데 올해도 외형 확장보다는 건전성 관리, 리스크 관리 등 내실성장에 주력하고 있다. 저축은행 업계가 고금리, 부동산 경기 침체 등으로 한계차주가 늘면서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어느 때보다 자산건전성 관리와 리스크 관리가 중요하다는 판단이다. 22일 저축은행업계에 따르면 김문석 SBI저축은행 대표는 지난해 2월 취임한 후 올해 3월 말 1년의 임기를 마치고 연임에 성공했다. SBI저축은행은 이사 임기를 1년으로, 사외이사 임기는 3년 이내로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김 대표는 1년의 임기를 추가로 부여받았다. SBI저축은행 임원후보추천위원회는 올해 2월 김 대표를 차기 대표이사 후보자로 추천하며 “경영 전반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혁신을 주도하고, 조직 역량을 극대화했다"고 평가했다. 김 대표가 서민금융활성화 지원을 강화하고, 조직 전반의 소통채널을 활성화하는 한편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해 성장을 선도하는 등 대표이사로의 자격이 충분하다는 판단이다. 실제 SBI저축은행은 작년 연간 순이익 891억원을 기록했다. 고금리 기조로 이자비용이 2022년 3473억원에서 2023년 6138억원으로 2666억원 증가하면서 순이익 규모는 전년(3284억원) 대비 73% 감소했다. 여기에 충당금적립액이 2022년 5926억원에서 작년 8201억원으로 38% 증가한 점도 순이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만 자기자본 규모 1조8000억원, 총자산 점유율 12.2%로 업계 1위의 자본력과 시장 지위를 보유 중이고, 개인신용대출 부문의 우수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견고한 사업기반을 유지하고 있다는 게 신용평가사들의 진단이다. 특히나 순이익이 감소했음에도 자본비율이 양호한 점은 고무적이다. SBI저축은행의 BIS(국제결제은행)기준 자기자본비율은 작년 말 기준 15%로 전년(13.38%) 대비 상승했다. 해당 비율이 높을수록 재무건전성이 우량하다는 것을 뜻한다. SBI저축은행의 BIS기준 자기자본비율은 법규정상 요구되는 비율(8%)을 상회하고, 업계 평균(14.4%)보다도 높다. 상호저축은행의 지급능력을 나타내는 유동성비율은 2022년 말 126.30%에서 작년 말 132.96%로 상승했다. 해당 비율이 높을수록 유동성이 양호하다는 의미다. SBI저축은행의 부동산PF대출 규모가 1147억원, 연체율은 0.27%로 미미한 탓에 부동산 경기 침체 속 PF 부실 우려에서도 자유롭다는 분석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부동산 경기 저하가 저축은행 업계 전반의 개인사업자 주택담보 대출자산 건전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향후에도 자영업자 경영 환경 개선이 지연되면 연체율 상승과 함께 충당금 적립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SBI저축은행은 올해도 외형 확장보다는 건전성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올해도 사업자모기지론, 개인신용대출을 중심으로 대손충당금 적립 부담이 상존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중장기적인 성장 동력 발굴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SBI저축은행이 올해 3월 여의도 금융센터, 강남 금융센터를 오픈한 것이 대표적이다. SBI저축은행은 여의도 금융센터, 강남 금융센터를 통해 기존 수신 위주의 영업 활동에서 벗어나 개인, 기업, IB 금융 등 지역 거점으로의 여신 영업을 강화하고, 개인, 기업들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포부다. 저축은행 업계 관계자는 “현재는 업계 전반적으로 특정 사업에 집중하기보다는 충당금 적립, 건전성 관리, 비용 절감 등에 주력하는 시기"라며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시점도 쉽게 예측할 수 없어 시장 모니터링을 더욱 강화하는 분위기"라고 밝혔다. 나유라 기자 ys106@ekn.kr

“나갈 돈 한눈에 보고 관리” 핀다, 현금흐름 관리 강화한 앱 개편

대출 전문 핀테크 기업 핀다는 사용자들의 직관적인 현금흐름 관리를 돕기 위해 홈 화면을 개편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개편의 핵심은 대출 이자와 카드값처럼 '나갈 돈'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사용자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UI(사용자 환경)와 UX(사용자 경험)의 변화다. 특정일에 어느 정도의 돈이 필요한지, 어떤 금융비용부터 나가는지 우선순위를 한눈에 파악하기 쉽지 않다는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최우선적으로 반영했다. 먼저 핀다는 최상단에 가장 빠르게 나갈 돈 일정을 노출시켜 사용자가 우선적으로 관리해야 할 금융상품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했다. 여기에 대출 이자 금액을 비롯해 실시간 카드 사용금액과 카드 청구서를 핀다 앱 내에서 바로 확인한 후 각각 연동된 출금 계좌 잔고 현황을 보고 대비하도록 UI·UX를 최적화했다. 만약 나갈 돈에 비해 출금 계좌의 잔고가 부족하면 잔고 부족 알림이 홈 화면에 표시된다. 사용자는 잔고 확인 버튼을 눌러 해당 계좌의 자고 상태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 핀다는 사용자 관심이 높았던 '쓸 수 있는 현금' 금액 정보를 함께 제공해 편의성을 높였다. 쓸 수 있는 현금은 예적금 계좌를 제외하고 사용자의 모든 입출금 계좌에 있는 돈을 합산한 금액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출금 계좌 잔고가 부족하더라도 다른 계좌에서 끌어다 쓸 수 있는 돈이 얼마인지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을 통해 핀다 앱이 사용자들의 연체를 막아주고 편리한 금융생활을 돕는 급융비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핀다는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들을 자연스럽게 발견할 수 있는 '발견' 영역도 홈 화면 하단에 배치했다. 핀다는 향후 발견 영역을 개인화해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출석체크, 랜덤포인트로만 얻을 수 있었던 핀다포인트도 핀다소식 탭에서 제휴 서비스나 이벤트 페이지를 조회하면 획득할 수 있도록 했다. 박홍민 핀다 공동대표는 “이번 개편으로 대출과 카드를 여러 개 보유한 사용자들이 여러 계좌를 일일이 확인할 필요 없이 나갈 돈과 잔고를 한 번에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며 “연내 출시를 준비 중인 송금·이체 서비스까지 도입되면 핀다는 더욱 완성도 높은 현금흐름 관리 솔루션 앱으로 자리매김하며 1000만 주거래 은행 목표 달성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OK저축은행, 최고 연 5% 금리...‘처음처럼OK청년정기예·적금’ 특판

OK금융그룹 계열사인 OK저축은행은 청년층을 위한 금융상품인 '처음처럼OK청년정기예·적금' 특별 판매를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처음처럼OK청년정기예·적금'은 만기 도래 전 중도 해지하더라도 약정한 이율을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청년층의 자산 형성을 돕고자 설계된 만큼 만 20세~34세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판매되는 것이 특징이다. 먼저, '처음처럼OK청년정기예금'은 기본금리 연 3.71%에 마케팅 동의 시 제공하는 0.5%포인트의 우대금리를 포함하면 최고 연 4.21%(세전)의 금리를 준다. 가입기간은 1년이며, 100만원 이상 500만원 이하까지 납입 가능하다. 정액적립식 정기적금 상품인 '처음처럼OK청년정기적금'의 경우 최고 연 5%(세전)의 금리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 상품의 기본금리는 연 4.5%이며, 마케팅 동의시 0.5%포인트의 우대금리가 적용된다. 가입기간은 1년으로 가입금액은 월 적립금 10만원 이상 50만원 이하이다. 해당 예적금은 모두 비대면 전용상품으로 OK저축은행 자체 모바일 앱인 'OK저축은행'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각각 1000억원(예금), 1만좌(적금) 한도소진 시 판매가 종료된다. OK저축은행 관계자는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청년층의 자산관리와 목돈 마련을 지원하고자 2030세대에 특화된 예·적금 상품 출시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OK저축은행은 청년층이 자산을 형성하고 미래를 설계하는데 도움이 되는 금융상품을 지속 출시해 서민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나유라 기자 ys106@ekn.kr

네이버페이 교통카드, 대중교통 이용 때마다 포인트 적립

네이버페이는 '모바일 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네이버페이 모바일 교통카드는 NFC(근거리 무선통신) 기능을 활용해 대중교통 단말기에 스마트폰을 태깅해 네이버페이 머니로 버스·지하철·택시 등 대중교통 요금을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다. 교통카드 충전·환불 수수료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NFC 기능을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최초 사용 시 최신 버전의 네이버페이 앱 결제탭의 'QR결제' 페이지 하단 '교통카드' 영역에서 네이버페이 전용 교통카드를 발급받고 네이버페이 머니를 충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네이버페이는 이달 31일까지 모바일 교통카드로 전국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마다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전국 버스·지하철 이용 건당 네이버페이 포인트 100원이 적립되며, 한 번이라도 네이버페이-삼성페이 사용 경험이 있거나 이벤트 기간 중 네이버페이-삼성페이 신규 결제자가 될 경우에는 기존 적립 포인트의 2배인 200원이 적립된다. 포인트는 하루에 최대 4회까지 적립 받을 수 있어, 일 최대 800원, 월 최대 1만원까지 적립 가능하다. 네이버페이 앱에서 모바일 교통카드를 발급받은 후 이용하면 프로모션에 자동으로 참여된다. 청소년 이용자에게도 동일한 혜택을 제공한다. 포인트는 네이버페이 모바일 교통카드 서비스 페이지의 탑승내역 내 오는 31일까지 버스·지하철의 '승차'와 '승하차' 기록을 기준으로 집계되며, 프로모션 종료 후 6월 17일에 일괄 제공할 예정이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네이버페이, 주담대 비교 취급 1조 돌파…연간 이자 650만원 아끼기도

네이버페이는 '주택담보대출 비교' 서비스로 기존보다 저렴한 금리로 갈아타거나, 보다 낮은 금리로 신규 실행한 총 취급액이 출시 4개월간 1조원을 돌파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중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통한 취급액은 90%에 달하며, 연간 약 650만원의 이자를 절감한 사례도 나타났다. 주택담보대출 대환 인프라가 시작된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4개월 동안 네이버페이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순 이용자 수는 약 9만명이며, 금액으로는 총 약 17조5000억원에 달한다. 이 중 80%인 약 14조원의 대출에 대해서는 기존보다 더 낮은 금리의 상품이 추천됐다. 그대로 갈아타기가 실행됐다면 대출 잔여기간 15년을 기준으로 이용자 1명당 평균 연간 약 152만원을 아끼게 된다. 네이버페이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통해 더 낮은 금리의 상품으로 갈아타기를 실행한 이용자 중 기존 연 5.54%에서 연 3.57%로 금리를 낮추고 이자비용으로는 연간 약 650만원을 절감한 사례도 나타났다.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와 함께 시작된 '주택담보대출 새로받기' 서비스의 4개월 간 순 이용자수는 약 14만명이다. 해당 이용자들이 주택담보대출을 신규 조회한 부동산의 평균 시세는 약 6억1000만원으로, 평균 신청 대출한도는 약 3억8000만원, 평균 금리는 연 3.78%다. 특히 네이버페이에서 주택담보대출을 신규 신청한 사례의 47%는 네이버페이의 부동산 매물탐색·조회서비스를 통해 대출 신청까지 이어진 경우다. 이들은 네이버페이 부동산에서 아파트 매물을 확인하고 필요한 주택담보대출에 대해 금융사별 금리·한도를 비교한 후 신청까지 이어졌다. 네이버페이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업계 최다 수준의 1금융권 금융사와 제휴됐다. 상반기 중에는 은행을 포함한 다양한 금융사와 제휴를 확대할 예정이다. 현재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에 제휴된 금융사는 케이뱅크, 하나은행, 광주은행, BNK부산은행, SC제일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교보생명, 삼성화재 등 11개다. 주택담보대출 새로받기 제휴사는 케이뱅크, 하나은행, 광주은행, BNK부산은행, SC제일은행, NH농협은행, IBK기업은행, 교보생명, 삼성화재 등 9개 금융사다. 또 상반기 중에는 네이버페이를 통해 대출비교가 가능한 상품군이 확대된다. 지난 1월 출시된 '전세자금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에 이어 신규 비교가 가능한 '전세자금대출 새로받기' 서비스가 시작될 예정이다. 김태경 네이버페이 대출서비스 리더는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잔액이 크고 기간이 길어 금리 비교의 효과가 큰 만큼 기존에 주택담보대출을 보유하고 있거나 신규 대출이 필요한 경우 네이버페이와 같은 플랫폼에서 비교해보는 것이 유리하다"며 “앞으로도 대출이 필요한 사용자들이 네이버페이를 통해 가장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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