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온누리상품권 20% 환급…주말에 전통시장 나들이 어때

중소벤처기업부가 소비 진작과 내수 활성화를 위해 '미리 온(ON) 동행축제'를 개최 중인 가운데, 전통시장 소비 촉진을 위해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결제액의 20%를 환급해주는 행사가 진행 중이다. '발 빠른 쇼퍼'들의 발길은 이미 전통시장으로 향하고 있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17일 시작한 '디지털 온누리 상품권 20% 환급 행사'는 28일까지 진행된다. 환급은 1회차와 2회차로 나뉘어 진행된다. 21일까지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사용액에 대해 20%를 환급받을 수 있고, 22일부터 27일 사이에 또다시 이용하면 20%를 추가로 환급받게 된다. 환급액은 회차별 1인당 최대 2만원이다. 결제금액의 20%를 산출한 금액에서 1000원 단위로 환급하며, 환급을 위한 최소 결제금액은 5000원이다. 따라서 이번주말 전통시장 방문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토요일인 22일 10만원어치를 구매해 2만원을 환급받고, 일요일인 23일 10만원어치를 구매해 2만원을 환급받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 환급은 회차 기간 종료 일주일 후부터 순차적으로 지급된다. 중기부는 디지털 상품권 사용자들을 위한 추첨행사도 진행한다. 오는 28일까지 합산 3만원 이상을 사용하면 자동 응모되고, 추첨을 통해 2025명에게 디지털상품권을 차등지급(5만~100만원)한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중기중앙회·이노비즈협회, 차세대CEO 교육과정 모집

중소기업중앙회와 이노비즈협회는 기업 승계를 준비하는 차세대 경영자(CEO) 교육 과정을 나란히 오는 4월에 마련하고, 참가자를 모집에 들어갔다. 중기중앙회는 예비 경영자 및 기업 승계 예정자를 대상으로 '2025 KBIZ 차세대 CEO스쿨 심화과정' 참가자를 4월 11일까지 모집한다. 교육 기간은 4월 18일부터 7월 11일까지 12주간이며, 교육 시간은 매주 금요일 오후 2~6시다. 장소는 서울 상암동 중소기업DMC타워다. 지난 2008년부터 진행해 온 중기중앙회 '차세대 CEO스쿨 심화과정'은 안정적인 기업 승계를 위해 특화 교육과정이다. 내용은 △경영·경제 트렌드 분석 △법무·세무 전략 수립 △기업승계 플랜·전략 수립 및 컨설팅 △교육생 간 상호교류 네트워킹 기회 제공 △우수 승계기업 탐방 △해외연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현재까지 총 20기수 474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참가 신청은 중기중앙회 또는 중소기업인력개발원 홈페이지로, 내용 문의는 중기중앙회 교육지원실(02-2124-3302)로 하면 된다. 기술혁신 중소기업 단체인 이노비즈협회도 '제3기 이노비즈 차세대 경영자 아카데미'를 4월 24일부터 12주간(매주 목요일 오후 2~6시)간 경기도 성남 판교 협회 교육장에서 연다. '미래를 설계하는 경영자의 새로운 도약'을 주제로 한 3기 아카데미는 경영전략·리더십·혁신성장·네트워킹 등 4개 분야에 걸쳐 △지속가능경영 △조직운영 전략 △AX(인공지능 전환)시대 비즈니스모델 혁신 탐구 △MZ세대 조직관리 △미래 혁신트렌드 및 AI 활용법 등을 교육한다. 또한, 선배 경영자의 성공사례 공유와 기업승계 전략 특강도 마련된다. 이노비즈협회는 제3기 이노비즈 차세대 경영자 아카데미에 참가할 인원 40명 가량을 모집하고 있다. 참가 및 내용 문의는 이노비즈협회 홈페이지와 전화(031-628-9631)로 하면 된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봄 없이 여름 예고…얼음정수기 렌털시장도 ‘후끈’

갑작스런 기온 상승으로 때이른 여름이 예고되면서 얼음정수기 렌털시장도 뜨거워지고 있다. 여름이 빨리 찾아올수록 얼음정수기 성수기 시점도 앞당겨질 수밖에 없어 렌털업계도 신제품 출시와 마케팅 강화 등 영업 움직임이 바빠지고 있는 것이다.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오는 22~23일 전국의 낮 기온이 대구 23도, 광주·대전 23도, 서울 21도까지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이어진 4월 기온도 평년보다 대체로 높고, 5월 역시 평년에 비해 높을 것으로 전망됐다. 일각에서는 4월부터 초여름 수준 기온이 시작돼 11월까지 갈 것이라는 우려 섞인 관측마저 나오고 있다. 따라서, 이상기후에 따른 고온 현상으로 더위와 갈증을 동시에 해소시키기 위한 얼음정수기 제품을 찾는 수요가 어느 때보다 크게 몰릴 것으로 업계는 예상한다. 20일 교원 웰스에 따르면, 올 여름 얼음정수기·직수정수기 두 가지 전략 모델을 앞세운다. 지난해 출시한 '아이스원 얼음정수기'와 함께 오는 4월 출시 예고한 신형 직수정수기 '슬림원'을 전면에 내세운다. 계절과 무관하게 꾸준한 수요를 보이는 직수정수기는 물론, 여름철 특히 얼음 제조 등 고부가가치 성능의 냉온정수기 판매량이 급증할 것으로 판단해서다. 얼음정수기의 경우 전작보다 업그레이드한 신제품이 출시될 가능성도 있다. 교원웰스 관계자는 “위생 성능 강화 등 기존 아이스원을 리뉴얼하는 방향으로 올 상반기 신제품 출시를 검토 중이나 확정된 것은 없다"고 설명했다. 마케팅도 힘준다. 올해도 기존대로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하지 않는 만큼 디지털 광고 중심으로 제품 프로모션 확대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교원웰스는 현장·방문판매 위주로 영업을 지속하고 있으나, 평상시 별도로 오프라인 판촉은 진행하지 않는다. 코웨이는 지난해 여름철 폭염으로 얼음정수기 수요가 급증한 만큼 올해도 판매량 확대 기대감을 내비치고 있다. 지난해 코웨이 얼음정수기 판매량은 전년 대비 30% 가량 늘었다. 특히, 온수 온도·출수 용량·얼음 크기 제어 등 사용자별 맞춤 옵션 기능을 갖춘 '2024년형 코웨이 아이콘 얼음정수기'가 판매 호조를 견인했다. 기세에 힘입어 코웨이는 얼음정수기 신제품 출시 카드도 만지작 거리는 중인데, “현재는 출시 검토 단계로 구체적인 성능 등 제품 스펙 공개는 어렵다 "라고 코웨이 관계자는 말했다. 신제품 출시가 현실화되면 코웨이는 보다 다양한 얼음정수기 라인업으로 소비자 취향 저격에 나설 전망이다. 향후 선보이는 신형 얼음정수기 이외에도 1~2인용 가구에 적합한 초소형 얼음정수기부터 대용량 스탠드형 얼음정수기, 탄산수가 겸비된 스파클링 얼음정수기 등이다. 아직 얼음정수기 신제품 출시 소식이 없는 청호나이스·SK매직은 기존 대표제품 판매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청호나이스는 하루 6㎏(약 600개)의 얼음 생성이 가능한 직수얼음정수기 '뉴 아이스트리'를 대표 제품으로 내세우고 있다. 쾌속제빙모드 선택 시 일반 모드 대비 2분 가량 더 빠르게 얼음 생성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청호나이스 관계자는 “수요가 커지는 만큼 여름 시즌을 대비해 자사 제품 인지도 향상과 얼음정수기 시장 경쟁력 확대에 나설 예정"이라며 “젊은 소비층을 노려 TV광고 이외에도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K매직의 경우, 하루 최대 600여개의 제빙량을 자랑하는 '원코크 얼음물 정수기'로 수요몰이에 나선다. 이 제품은 얼음과 물이 동시 출시되는 것이 장점으로, 이 같은 기능을 국내에 선보인 것은 SK매직이 처음이다. 정수기업계 관계자는 “나날이 심해지는 더위와 편리미엄(편리+프리미엄) 가전 트렌드로 얼음정수기를 찾는 소비자들이 크게 늘며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생태계 확장’ 목표 같은 벤처협·코스포, 전략은 마이웨이

국내 벤처·스타트업계를 위한 조직인 벤처기업협회(벤처협회)와 코리아스타트업포럼(코스포)이 국내 최대 스타트업 축제인 '컴업(COME UP)'의 공동 주관사로 출사표를 내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벤처협회와 코스포는 그동안 코스포가 주관해온 국내 최대 스타트업 행사 '컴업(COME UP)'을 공동 컨소시엄 형태로 주관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컨소시엄에는 한국벤처캐피탈협회(VC협회)도 함께 참여한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은 이달 말 주관기관을 최종 선정한다. 벤처협회와 코스포는 '혁신 창업 생태계 조성'이라는 같은 방향성을 공유하면서도 서로 다른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 벤처협회는 국내 벤처기업들의 공동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지난 1995년 12월 설립된 사단법인으로, 올해 창립 30주년을 맞았다. 회원사는 1만8000여곳으로, 지난달부터 컴투스홀딩스의 송병준 의장이 협회장을 맡고 있다. 코스포는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환경 개선을 위한 규제 혁신과 정책 발굴, 스타트업 간의 네트워킹 등을 지원하는 조직이다. 지난 2016년 50여개 스타트업이 모여 출범했고, 현재 2500여곳의 스타트업이 활동 중이다. 올해로 설립 30주년을 맞이한 벤처협회와 비교해 코스포의 역사는 짧은 편이다. 가령, 벤처협회가 1세대 벤처기업인까지 포함하고 있다면, 코스포 회원사는 비교적 업력이 짧은 스타트업들이 대거 포진해 있다. 벤처협회가 벤처·스타트업을 넘어 대기업과 중견기업, 금융사 등에도 문호를 개방해 기반 확장을 추진하고 있는 반면, 코스포는 조금 더 설립 초기 스타트업 지원에 방점을 두고 있는 것이 다르다. 업계에선 코스포가 단독 주관해온 '컴업' 행사에 벤처협회와 VC협회가 힘을 보태면서 '컴업'의 규모가 더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상대적으로 아쉬움이 남는다는 평가를 받았던 투자 유치나 대기업과의 오픈이노베이션 부문에서 역할이 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코스포 관계자는 “벤처협회와 VC협회가 함께하는 만큼 이전보다 투자 유치 지원이나 벤처기업 회원사와의 오픈이노베이션 등의 활동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벤처협회 관계자는 “아직 최종 선정된 것은 아니지만, 저희의 강점을 살려 '컴업'에 초기 창업 기업부터 창업 1세대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컴업'은 우리나라의 우수한 스타트업 생태계를 전 세계에 알리고, 국내외 스타트업, 투자자 등 글로벌 창업·벤처 생태계 구성원이 교류하는 장으로, 지난 2019년부터 시작됐다. 지난해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컴업 2024' 행사에는 글로벌 45개국 260여 개 스타트업이 참여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세라젬, 5년연속 국내 골프대회 후원

세라젬이 2025년 한국프로골프협회(KPGA)와 공식 후원 협약을 맺었다고 19일 밝혔다. 세라젬은 지난해 KPGA 14개 대회 및 KLPGA 5개 대회를 후원하며 골프 산업 발전과 스포츠 문화 확산에 힘을 보탰다. 특히 KLPGA가 주관하는 대보하우스디 오픈 대회 스위트 라운지에 세라젬의 척추 관리 의료기기 마스터 V9과 안마의자 파우제 M6 등을 비치해 프로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은 물론, 갤러리, 대회 관계자 등의 휴식을 지원했다. 세라젬은 올해 열리는 KPGA 대회에 척추 관리 의료기기 '마스터 V9'과 안마의자 '파우제 M6'등 다양한 헬스케어 제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후원 제품은 우승자 부상, 갤러리 경품, 홀인원 경품 등으로 사용된다. 세라젬 관계자는 “골프는 코어 근육이 중요한 스포츠로, 세라젬의 척추 의료가전 제품이 선수들의 컨디션을 최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세라젬은 앞으로도 골프 등 스포츠 산업과 연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건강한 스포츠 문화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세라젬은 지난해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에서 인기상을 수상한 황유민 프로를 후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올해는 LPGA 최연소로 명예의 전당에 오른 프로 골퍼 리디아 고를 글로벌 앰배서더로 선정해, 글로벌 홈 헬스케어 가전의 위상 전파에 더욱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소상공인 40% “3년 못넘기고 폐업”

고물가와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내수 부진으로 중소 자영업 중심으로 폐업 사업자 수가 연간 약 100만명 수준(2023년 기준 98만6000명, 한국경영자총협회 통계)에 육박한 가운데 소상공인의 업력이 평균 6.5년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창업 뒤 폐업까지 영업기간이 3년 미만인 비중이 약 40%를 차지해 중소 자영업의 취약성을 드러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19일 발표한 '2025 폐업 소상공인 실태조사'에 따르면, 폐업 경험이 있는 전국 소상공인 820곳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기간 2025년 1월 21일~2월 18일) 중 '창업 후 폐업까지의 영업기간' 항목에서 평균 영업기간(업력)이 6.5년으로 집계됐다. 비중을 가장 많이 차지한 업력 구간은 '1년 이상~3년 미만'(34.3%)였고, △10년 이상(22.3%) △5년 이상~10년 미만(21.2%) △1년 미만(5.6%)순으로 나타났다. 업력 5년 미만이 전체의 절반이 넘는 56.5%에 이르렀다. 조사 대상 업종 4개 중 숙박·음식업의 평균 영업기간 5.1년으로 가장 짧았고, △도·소매업 6.6년 △서비스업 6.7년에 이어 제조업(8.4년)이 제일 길었다. 숙박·음식업의 경우, 영업기간 1년 미만(6.3%), 1년이상~3년 미만(44.4%)로 절반이 3년을 못 넘기고 폐업한 것으로 밝혀졌다. 업력 3년을 못 버틴 업종은 숙박·음식업(50.7%)을 필두로 △도·소매업(40.8%) △서비스업(33.5%) △제조업(31.4%)순으로 차지했다. 이번 중기중앙회 실태조사에서 소상공인의 폐업 사유(복수응답)로는 '수익성 악화, 매출 부진(86.7%)'이 가장 많았다. 이어 △적성・가족 등 개인사정(28.7%) △신규 사업 창업・준비(26.0%) △임대기간 만료, 행정처분 등 불가피한 사유(21.8%) 등으로 꼽혔다. 수익성 악화 및 매출 부진의 원인(복수응답)도 △내수 부진에 따른 고객 감소(52.2%) △인건비 상승(49.4%) △물가 상승으로 인한 원재료비 부담 증가(46.0%) △임대료 등 고정비용 상승(44.6%)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소상공인들은 폐업 절차 진행 시 주된 애로 사항으로는 △폐업 후 생계유지 방안 마련(31.1%) △권리금 회수, 업체 양도(24.3%) △대출금 상환(22.9%) 등을 지목했다. 소상공인이 폐업을 결심한 시점의 부채액은 평균 1억236만원, 폐업에 소요된 비용도 평균 2188만원으로 각각 조사됐다. 폐업 비용의 세부 내역은 △철거비 518만원 △원상복구 비용 379만원 △종업원 퇴직금 563만원 △세금 420만원 순이었다. 영업기간이 상대적으로 길었던 제조업은 평균 부채액과 폐업비용에서 다른 업종보다 높았다. 제조업의 평균 부채액은 1억4441만원으로 숙박・음식점업(9046만원)과 비교해 1.5배 이상 높았다. 평균 폐업 비용도 제조업이 3859만원으로 역시 숙박・음식점업(1219만원) 대비 3배 이상 더 많았다. 한편, 폐업을 경험한 소상공인들은 정부 지원제도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활용하지 못한 것으로 밝혀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홍보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 지원제도를 활용하지 않았다는 응답은 78.2%였고, 활용하지 않은 이유로는 △정부 지원내용을 알지 못해서(66.9%) △신청 방법이나 요건이 까다로워서(21.4%) 등으로 조사됐다. 소상공인들은 폐업 시 가장 필요하고 확대돼야 할 정부 정책(복수응답)으로 △대출금 상환 유예, 이자 감면(52.6%) △폐업 비용 지원(51.0%) △폐업 이후 진로 지원(46.6%) △자영업자고용보험, 노란우산공제 확대(22.8%) 등을 꼽았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소상공인의 급격한 붕괴는 복지비용 등 사회적 비용이 그만큼 커진다는 의미"라며, “정부의 재교육 강화와 전직장려금 확대로 폐업 소상공인의 제조 중소기업 취업을 유도한다면 소상공인 간 경쟁을 완화하고 중소제조업의 인력난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현대리바트 상생협력, 소공인·중기부 ‘박수’

#“이전에는 개인고객들만 알음알음 구매했다면, 지금은 현대리바트 제품을 구매하러 온 기업고객들도 저희 제품을 찾아줍니다. 현대리바트를 만나기 전에는 어떻게 하면 대기업이 하지 않는 가구를 우리가 만들 수 있을 지 고민했는데 이제는 현대리바트와 함께 무엇을 할 수 있을 지를 고민하게 됐습니다."('호작당' 김용호 대표) #“기업이 소공인과 상생하기 위해서는 자금이나 인력 등의 비용이 들어가는 일이라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현대리바트는 자사몰 한 켠을 내어주고 수수료도 거의 안 받다시피 낮게 책정해 줬구요.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인사 전합니다."('정근날' 김나리 대표) #“도자기 공방을 운영하는 저희는 소공인이라기보다 '소소소공인'입니다. 사이트조차 개설하지 못한 저희에게 기회를 주신 현대 리바트에 감사드립니다. 현대 리바트가 오프라인 전시 운영까지 계획 중이시라고 들었는데, 공예품은 오프라인에서 더 많은 판매가 이루어지는 작업물인 만큼 이런 전시 참여 기회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율세라믹스튜디오' 김유라 대표) 19일 중소벤처기업부가 서울 압구정동 현대리바트 서울사무소에서 마련한 '소공인 상생협력 기업 현장방문 및 간담회'에 참석한 소공인들은 현대리바트의 상생협력 사례를 소개하고, 긍정적 평가의 소회를 공유했다. 현대리바트는 자사 온라인몰에 소공인을 위한 공방 플랫폼을 운영 중이다. 현재 16개 가구 제조 소공인을 입점시켜 제품을 전시·판매하고 있어, 대기업과 소공인 간 자발적 상생협력 사례로 꼽힌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대기업과 소공인이 서로 협력하면 소공인은 매출과 같은 정량적 성과를 얻을 수 있고, 대기업은 상품다양성과 같은 정성적 이득을 얻을 수 있다"며 “현대리바트와 소공인의 협력은 많은 기업들이 배워야할 모범사례"라며 현대리바트를 치켜세웠다. 윤기철 현대리바트 대표는 “오늘은 소공인이 주인공이 돼야 하는데, 현대리바트의 이야기가 메인이 되는 것 같아 송구하다"며 “소공인들이 있어 우리나라 가구 산업의 원동력이 된다고 생각한다. 쉽게 만들 수 있는 것 말고, 남들이 하지 않는 의미있는 작업과 프로그램을 많이 만들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오 장관은 “대기업의 일방적인 지원이 아닌 소공인과 대기업이 상호보완해 서로 이익이 되고 함께 성장할 때 지속 가능한 상생협력 관계가 형성된다고 생각한다"라며 “중기부도 지난 12월에 발표한 '소공인 3개년 종합계획'에 담겨있는 다양한 정책을 통해 대기업과 소공인의 '함께 성장'을 뒷받침하겠다"라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표준협회, AI 인재 양성과정 무료 개최

한국표준협회가 인텔코리아, 인공지능(AI) 교육콘텐츠 전문기업 고누아이와 협력해 '인공지능 인재 양성과정'을 선보인다. 이번 과정은 고용노동부의 K-디지털 트레이닝 훈련 프로그램의 하나로, AI 모델 개발, 데이터 분석, 머신러닝, 딥러닝 등의 실무 중심 교육을 제공한다. 인텔코리아가 인증한 전문 강사진이 직접 강의하며, 교육 내용은 인텔이 개발한 인공지능 개발 툴킷 오픈비노(OpenVINO)와 AI 비전 솔루션 Geti 등을 활용해 AI모델 개발부터 배포까지 실습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교육은 100% 오프라인 몰입형 과정으로 서울과 수원에서 진행되며, 참가 신청은 인텔 인공지능 인재교육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가능하다. 지원 대상은 국민내일배움카드 보유자 및 발급이 가능한 취업준비생이며, 전공자뿐만 아니라 비전공자도 지원 가능하다. 특히, AI앱 서비스 기획부터 배포까지 실습을 통해 창업을 목표로 하거나 기획자·개발자로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적합한 과정이라고 표준협회는 소개했다. 교육을 수료하면 인텔 AI 인증서와 한국표준협회 수료증이 발급된다. 문동민 표준협회 회장은 “비전공자도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인텔 AI 교육 과정의 핵심을 담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AI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최저임금보다 많은 실업급여…비정규직 5년새 24만명↑

지난 2월 구직급여(실업급여) 지급액이 지난 1997년 통계작성 이래 최대금액인 1조원을 돌파한 가운데 국내의 높은 실업급여 수준이 근로자의 도덕적 해이를 초래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일해서 얻는 수입보다 실업급여를 수령해 얻는 수입이 크다보니 구직자가 취업과 실업의 사이클(주기)을 반복하며 실업급여를 지속적으로 수급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18일 재단법인 파이터치연구원은 “지난 2019년 10월 실업급여 내용 변경 이후 2024년까지 비정규직이 약 24만명 증가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우리나라의 실업급여 제도는 지난 2019년 10월 확대돼 실업급여 지급기간을 90~240일에서 120~270일로 늘리고, 실업급여액도 실질 직전 3개월 평균임금의 50%에서 60%로 상승했다. 파이터치연구원의 이번 연구에는 지난 2005년부터 2022년까지의 우리나라와 유럽국가 20개 국가 자료가 활용됐다. 분석 결과, 실직 전 받은 평균임금 대비 실업급여 비중이 1%p 인상되면, 비정규직 비중은 0.12%p 증가한다. 이 같은 분석을 우리나라 실업급여 제도에 적용하면, 지난 2019년 실업급여가 오르면서 비정규직은 24만1000명 증가했다. 우리나라는 2018년 대비 2024년 실직 전 받은 평균임금 대비 실업급여 비중이 50%에서 60%로 10%p 인상됐다. 이로 인해 2018년 대비 2024년 비정규직 비중은 1.2%p 증가했다. 이 결과를 통계청의 경제활동인구조사 자료를 활용해 환산하면 실업급여 비중 증가로, 비정규직은 24만1000명 증가했다는 추정이 나온다. 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최저임금을 받고 월 209시간 일한 근로자가 받는 실수령 월급은 184만3463원인 반면, 실업급여 수급자가 받는 월 최소액은 189만3120원이다. 근로자 입장에서는 일해서 월급을 받느니 차라리 실업급여를 수령하는 것이 더 유리한 셈이다. 일하는 사람이 더 적은 수입을 얻는 이런 기형적인 현상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우리나라가 유일하다. 이어 연구원은 “높은 수준의 실업급여는 구직자에게 경제적 안정성을 제공하지만, 동시에 도덕적 해이를 초래할 위험이 있다"면서 “이는 구직자가 취업과 실업을 반복하며 실업급여를 지속적으로 수급하는 결과로 이어진다"며 문제점을 지적했다. 우리나라의 실업급여 수급요건은 해외에 비해 느슨한 실정이다. 고용보험법에 따르면 현재 한국의 실업급여는 실직 전 18개월 중 180일 이상 고용보험에 가입된 상태로 근무하면 실업급여 수급이 가능하다. 반면, 독일은 실직 전 30개월 중 최소 12개월 이상 고용보험에 가입된 상태로 근무해야하고, 스위스는 실직 전 24개월 중 최소 12개월 이상 고용보험에 가입된 상태로 근무해야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다. 스페인의 경우, 실직 전 6년 중 최소 360일 이상 고용보험에 가입된 상태로 근무해야한다. 파이터치연구원 마지현 수석연구원은 “실업급여 인상은 비정규직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에 현재의 실업급여 지급수준(평균임금의 60%, 지급기간 120~270일)을 변경되기 이전 수준(평균임금의 50%, 지급기간 90~140일)으로 조정하고, 수급요건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정부 끌고, 플랫폼 밀고…강소 소상공인 육성 ‘합작’

정부와 민간 플랫폼 10개사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소상공인을 직접 발굴해 육성하는 사업을 개시한다. 민간 플랫폼사가 소상공인을 발굴하고, 정부와 함께 자원을 투입해 온라인 판로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중소벤처기업유통원(한유원)은 18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 조선 서울 호텔에서 분야별 민간 플랫폼사 10개사, 온라인 셀러 우수 소상공인 등 70여명과 함께 온라인 브랜드 소상공인 육성사업 '탑스(TOPS)'의 개시를 알렸다. 올해 처음 시작되는 '탑스'의 수행기관은 한유원으로, SSG, 현대홈쇼핑, 지마켓, 카카오 톡딜, SK스토아, 그립, 무신사, 롯데온, 여기어때, 배달의민족 등 국내 10개 민간 플랫폼도 참여한다. 탑스는 총 3단계로, 1단계는 플랫폼사가 직접 선발한 소상공인 3000개사를 대상으로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고, 2단계는 1단계에서 선발한 소상공인 중 300개사를 다시 선별하여 판매 활성화 및 매출 극대화를 위한 광고, 물류비용 등 판촉비용을 지원한다. 또 운전자금 2억원, 시설자금 10억원 등의 전용자금도 추가로 연계 지원할 예정이다. 최종 3단계에서는 '올해의 탑스' 30개사를 선정하여 특별기획전과 오프라인 반짝매장(팝업스토어)등 소상공인이 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주력하는 분야의 유망 소상공인을 플랫폼이 직접 발굴하고 육성하는 탑스 프로그램을 통해 플랫폼-소상공인-정부간 파트너십의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고자 한다"며 “이를 통해, 소상공인이 성장하고 혁신하여 소기업까지 성장하는 모델을 만든다면 온라인 플랫폼 생태계의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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