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5월 11일(화)
文정부 4년 재생E

文정부 4년 재생E '외화내빈'…"규모는 목표 두 배로 늘었지만 기반은 부실"

[에너지경제신문 이원희 기자] 문재인 정부 4년 동안 재생에너지 보급은 대폭 늘었지만 정책적 기반은 부실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재생에너지 3020 계획안 목표를 넘게 재생에너지를 대폭 늘려왔지만 정책은 일관성을 유지하지 못한다고 분석된다. 재생에너지 업계는 현 상황에서 사업을 펼치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11일 전력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이날 기준 재생에너지 설비용량은 2만970MW로 지난 2017년 8816MW와 비교했을 때 2.4배가 증가했다. 정부에 따르면 이는 재생에너지 3020 계획안보다도 빠른 속도다. 특히 지난 2018년에는 설비목표 1700MW보다 실제 보급량이 3400MW로 두 배 많았다. 2019년에도 설비목표 2400MW였지만 실제 보급량은 4400MW에 달했다.재생에너지 설비는 대폭 늘어났지만 재생에너지 업계 상황은 녹록지 않다. 재생에너지 전력 공급이 늘어나면서 재생에너지 전력 판매 가격에 포함되는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가격이 대폭 하락했다. 또한 재생에너지 보급이 늘어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는 대로 규제가 생기면서 사업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날도 태양광 발전사업자들과 중소시공업자들이 회원인 전국태양광발전협회가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시위를 펼쳤다. 태양광 사업자들이 크게 지적하는 내용은 REC 가격하락과 소형태양광고정가격(FIT) 개정,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 고정가격계약 제도의 탄소인증제 등이다.REC 가격 하락은 정부의 신에너지를 포함한 신재생에너지 대규모 확대와 시장 불균형에 따른 결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신에너지는 연료전지와 석탄가스화복합발전(IGCC)로 정부는 신에너지와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합쳐 신재생에너지로 분류한다. 이에 신에너지에서 생산한 전력도 REC를 발급받는다. 정부가 신재생에너지를 REC 수요보다도 대폭 늘리면서 가격이 하락했다는 것이다. REC는 RPS 의무를 지켜야 하는 발전사들이 구매하는 데 이들 발전사 수는 20여 개 수준이다. 하지만 REC를 판매하는 사업자는 수만 개에 달해 REC 판매자들이 불리한 위치에 있다고 업계는 설명한다.또한 태양광 사업자들은 FIT 참여개수를 제한하면서 사업을 준비하는 사업자들이 큰 피해를 봤다고 주장한다. RPS 고정가격계약에서는 탄소인증제라는 점수 항목이 생기면서 이를 미처 준비하지 못한 사업자들이 고정가격계약 입찰에서 불리해졌다고 말한다. 정부정책이 갑자기 변화면서 피해를 입은 사업자들이 속출하고 있다는 의미다.홍기웅 전태협 회장은 "태양광의 가장 큰 리스크는 일관성 없는 정부의 에너지정책"이라며 "정부의 에너지정책이 미흡해 사업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실정이 돼가고 있다"고 지적했다.재생에너지의 한 축인 바이오에너지 업계도 REC 가격하락에 큰 타격을 입고 있다. 특히 목재자원을 사용하는 바이오매스 업계는 저렴한 수입산 목재펠릿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수입산을 사용한다는 지적을 받으면서 REC 가중치가 하락했다. REC 가중치가 높으면 실제 전력 생산량보다 REC가 더 발급되고 REC 가중치가 낮으면 REC가 덜 발급된다. 이에 수입산 목재펠릿 사업성이 감소한 데다 REC 가격 하락이 겹쳐 비싼 국내산 목재펠릿을 사용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풍력은 문 정부 4년 동안 약 500MW 정도 늘어 태양광이 약 1만MW 늘어난 것과 비교하면 크게 늘지 않았다. 풍력발전은 태양광보다 건설규모가 크고 비용이 많이 들어 빠르게 늘어나기 어렵다는 특성이 있다. 정부 주도에 대규모 해상풍력발전 단지 건설이 추진되고 있지만 풍력발전은 주민 반대와 인허가 문제 등에 따른 높은 설치비용이 사업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풍력업계 관계자는 "풍력발전 인허가 과정 절차만 수십 개에 달한다" 며 "인허가 절차에 드는 비용이 상당해 절차를 간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이와 같은 업계의 지적이 있어 풍력발전 인허가 원스톱 도입을 위해 정부와 국회가 움직이는 중이다.전문가들은 현재의 신재생에너지를 담당하는 기관이 한국에너지공단의 신재생에너지센터처럼 부설기관으로 있는 한 일정한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유지하기 어렵다고 지적한다.이준신 신재생에너지학회장은 "정부 정책 변동이 커 사업을 예측하기 어렵다"며 "정책 일관성 유지를 위해 정부기관에서 신재생에너지를 전담하는 별도의 전문기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4주년 특별연설에서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늘려왔다며 탄소중립 정책을 강조했다.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정책적으로 보완할 사항이 아직 많이 남아있는 상황이다.wonhee4544@ekn.kr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SK, 차세대 ‘리튬메탈 배터리’ 개발사에 400억원 베팅

SK, 차세대 ‘리튬메탈 배터리’ 개발사에 400억원 베팅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SK㈜가 전기차 핵심 부품으로 주목받는 차세대 ‘리튬메탈(Li-Metal) 배터리’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SK㈜는 리튬메탈 배터리 개발사인 솔리드에너지시스템에 400억원을 투자했다고 11일 밝혔다. 2018년 약 300억원에 이은 두 번째 베팅이다. 이를 통해 SK㈜는 싱가포르 국부펀드 테마섹(Temasek), 창업자 치차오 후(Qichao Hu) 최고경영자(CEO)에 이은 3대 주주 지위를 확보했다. 2012년 미국 MIT 연구소 스타트업에서 시작한 솔리드에너지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보스턴과 중국 상해에서 연구소와 시험 생산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솔리드에너지는 차세대 배터리로 꼽히는 리튬메탈 배터리 시제품 개발에 성공,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난 3월 제너럴모터스(GM)와 공동 연구 계약까지 체결해 상업화에 가장 근접한 차세대 배터리 개발사로 주목받고 있다. 솔리드에너지와 GM은 미국 보스턴 인근에 2023년까지 리튬메탈 배터리 시험 생산 공장을 설립할 예정이다. 2025년 최종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솔리드에너지의 미국 증시 상장 추진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다. 리튬메탈은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용량 성능 측면에서 월등하다고 알려졌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음극재로 사용되는 흑연 대비 에너지용량이 10배 정도 크며, 높은 전류량을 송출하고 수용할 수 있는 차세대 음극재 신소재로 꼽힌다. 배터리 부피와 무게는 크게 줄이고 주행 거리는 2배 이상 크게 늘릴 수 있어 주요 배터리 개발사와 완성차 기업들이 리튬메탈을 사용한 차세대 배터리 개발을 위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솔리드에너지의 핵심 경쟁력은 자체 기술개발을 통해 리튬메탈 배터리 개발의 난관으로 지목되는 안전성 문제를 해결했다는 점이다. 리튬메탈은 에너지용량은 높지만 충전 시 리튬이 음극 표면에 쌓여 배터리 성능 저하와 분리막이 훼손까지 야기하는 일명 ‘덴드라이트’ 현상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다. 솔리드에너지는 리튬메탈에 고체 형태의 폴리머코팅을 입히고 리튬의 덴드라이트 형성을 억제하는 고농도의 전해질을 사용해 안전성 문제를 해결했다. 주요 기업들은 덴드라이트 현상 해결 방안으로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는 전고체 배터리 연구도 진행 중이지만, 여러 기술적 난관으로 상용화는 물론 시제품 출시에도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측된다. 솔리드에너지는 고체보다 구현이 쉬운 액체 전해질과 고체 코팅을 조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을 먼저 상용화시켜 리튬메탈 배터리 시장에서 우위를 점한다는 전략이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방식을 적용해 성공한 기업은 솔리드에너지가 처음이다. 솔리드에너지의 리튬메탈 배터리는 전기차 외에도 스마트폰, 드론 등 각종 기기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배터리 시장은 전기차 시장의 고성장과 함께 향후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맥킨지에 따르면 배터리의 글로벌 수요는 2019년 219GWh에서 2030년 3612GWh로 10년 만에 17배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전기차의 빠른 대중화 전망에 따라 글로벌 주요 배터리 기업들은 공장 증설과 전기차의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솔리드에너지는 차세대 배터리 개발 경쟁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향후 상장 시에도 높은 기업 가치를 평가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다른 배터리 개발사인 미국 퀀텀스케이프(QuantumScape)는 지난 해 9월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하며 약 33억달러(약 3조 7000억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은 바 있다. SK㈜는 첨단소재, 그린(Green), 바이오(Bio), 디지털(Digital) 등 4대 핵심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솔리드에너지 투자를 기반으로 차세대 배터리 소재 사업 경쟁력을 크게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김양택 SK㈜ 첨단소재 투자센터장은 "빠르게 성장하는 전기차 시장에서 글로벌 1위 동박 제조사 왓슨과 차세대 전력 반도체 기업인 예스파워테크닉스 투자 등을 통해 전기차 핵심 소재와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는데 주력해 왔다"며 "향후 배터리 양극재, 음극재 분야에서도 차세대 신소재를 선점해 글로벌 첨단소재 기업으로 입지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yes@ekn.kr사진2 솔리드에너지시스템에서 개발한 리튬메탈 배터리의 시제품

[단독] REC 현물가격 역대 최저가…태양광 전력판매, 전기 소비자 부담 가중 시장 재편

[단독] REC 현물가격 역대 최저가…태양광 전력판매, 전기 소비자 부담 가중 시장 재편

[에너지경제신문 이원희 기자] 태양광 발전사업이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현물거래 시장을 외면하고 REC 장기계약 거래시장으로 쏠리고 있다. REC 현물가격이 계속 하락해 역대 최저치를 찍고 있어 나타난 결과다. REC 장기계약 거래가 되지 않으면 태양광 사업을 사실상 하기 어렵다는 말이 나온다. REC 장기계약은 현물거래보다 비교적 판매가격이 높고 같은 가격으로 장기간 거래를 보장한다. 태양광 사업자가 비교적 큰 가격 변동을 보이는 현물시장과 달리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 20년간 전력 판매를 보장하는 REC 장기계약을 맺을 경우 안정적인 사업을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태양광 사업자로부터 발전 공기업의 REC 구입 비용을 늘리고 이는 전기요금 청구 때 고스란히 기후환경비로 부과돼 전기 소비자의 부담을 가중시키게 된다.10일 신재생 원스톱 사업정보 통합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태양광 REC 평균 현물가격은 1REC당 4만4492원을 나타내 월별 평균가격으로 역대 최저가격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 2018년 5월 태양광 REC 현물가격 1REC당 10만9724원과 비교할 때 3년 만에 무려 60%(6만5232원)나 떨어졌다. 반토막 수준에도 못미친 것이다. 그 결과 태양광 REC 시장은 점점 계약시장 위주로 바뀌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태양광 사업을 하려면 REC 장기계약 시장에 참여하는 게 이제는 필수"라며 "태양광 전력시장은 이미 계약시장 위주로 됐고 점점 심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17년 5월부터 12개월 단위로 태양광 REC 시장에서 계약시장의 거래량을 현물시장 거래량과 비교해보면 차이는 점점 벌어지는 중이다. 태양광 REC 시장에서 계약시장 거래량이 현물시장 거래량보다 큰 정도는 △지난 2017년 5월부터 2018년 4월까지 1.57배 △2018년 5월부터 2019년 4월까지는 1.52배 △2019년 5월부터 2020년 4월까지는 1.55배 △2020년 5월부터 2021년 4월까지는 2.03배로 나타났다. 계약시장 거래량이 현물시장 거래량보다 약 1.5배 큰 걸 계속 유지해오다 최근 1년 사이에 두 배 넘게 확 늘어난 것이다.태양광 REC 시장의 계약시장 중심 재편은 앞으로 더 심화될 예정이다. 올해 태양광 REC 장기계약인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 상반기 고정가격계약 물량이 지난해 상반기보다 70.8% 늘었기 때문이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발표한 ‘제5차 신재생에너지 기본계획’에서 사업자의 수익성 제고를 위해 REC 장기계약 중심으로 시장을 개편하겠다고 한 바 있다.REC 시장이 장기계약 시장 위주로 바뀌면 RPS 의무공급량에 따라 발전량 일부를 신재생에너지로 채우기 위해 REC를 구매하는 발전 공기업들의 부담이 커질 수 있다. 장기계약 시장의 REC 가격이 현물시장보다 높게 나타나고 20년 동안 하락하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태양광 REC 장기계약의 종류 중 하나인 소형태양광고정가격계약(FIT)은 현물시장보다 REC 가격이 두 배가 넘는다. 발전공기업들이 REC를 조달하는 비용은 결국 기후환경요금으로 전기소비자에게 부담하게 된다.wonhee4544@ekn.kr넓은 평원에서 설치된 태양광 패널.

에너지기술硏, 에너지 커뮤니티 플랫폼 기술 향상 실증…"연간 자립률 최대 166%"

에너지기술硏, 에너지 커뮤니티 플랫폼 기술 향상 실증…"연간 자립률 최대 166%"

[에너지경제신문 오세영 기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도시 단위 에너지 자립 실현을 위한 ‘플러스 에너지 커뮤니티 플랫폼’ 기술을 개발해 실증했다고 10일 밝혔다. 에너지기술연구원은 주거용 건물 2채와 비주거용 건물 2채를 소규모 커뮤니티로 구성한 뒤 주거용 건물 2채에 △태양광(BIPV) △태양광·열(PVT) △연료전지 △대용량 에너지 저장장치(ESS) 등 기술을 적용했다. 지난 2002년 국내 최초로 개발한 6.6㎾급 ‘제로에너지 솔라하우스1’과 2005년 신재생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해 만든 6.45㎾급 ‘제로에너지 솔라하우스2’를 각각 21.4㎾, 11.6㎾급 발전 용량을 갖춘 플러스 에너지 하우스로 리모델링했다. 에너지기술연구원이 지난 1∼4월 시운전한 결과 일반 가구 소비량 기준으로 144%의 에너지 자립률(에너지 소비량 대비 에너지 생산량 비율)을 실증하는 데 성공했다. 건축물 에너지 효율 등급 인증평가 프로그램을 이용해 연간 단위로 시뮬레이션한 결과 에너지 자립률이 최대 166.3%에 달한다고 예측됐다. 현재 비주거 건물 2채에 대해서도 리모델링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이 가운데 1채에는 코오롱글로벌과 신성이엔지가 개발한 유색 태양광 패널 ‘솔라스킨’을 시공해 오는 8월까지 리모델링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에너지기술연구원은 4채로 이뤄진 이 커뮤니티 기준 에너지 자립률 100%와 자가 소비율 50% 달성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내년부터 시작되는 2단계 연구에서는 전체 커뮤니티 에너지 자립률과 에너지 공유를 통한 자가 소비율 향상과 에너지 운영시스템 최적화 등 연구를 진행한다. 장기적으로는 낮 동안 전기를 생산해 저장한 뒤 야간에 사용하는 ESS와 에너지 사용 피크 시간대 건물 운영 제어 기술 등을 통해 자가 소비율을 높이는 ‘덕 커브’(낮 동안은 공급량이 과잉이지만 일몰 이후 수요가 급증하면서 전력망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어려워지는 현상) 문제를 해결하는 걸 목표로 두고 있다. 김민수 선임연구원은 "건물 자체에서 발전소처럼 에너지를 생산함으로써 중앙 제어 시스템 없이 건물별로 에너지 민주화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이라며 "스마트 그리드(전력 공급자와 소비자 간 정보 교환을 통해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 안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claudia@ekn.kr플러스에너지하우스2 ‘플러스 에너지 하우스 2’.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UNIST, 차세대 배터리 소재 설계 원리 밝혀

UNIST, 차세대 배터리 소재 설계 원리 밝혀

[에너지경제신문 유예닮 기자]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소재로 주목받는 ‘무질서 암염 물질’의 설계 원리가 국내 연구진과 국제 연구팀의 공조로 새롭게 제시됐다.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고가의 배터리 양극소재를 값싼 무질서 암염 소재로 대체하는 연구개발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9일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서동화 에너지화학공학과 교수와 국제 공동연구팀이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소재로 주목받는 ‘무질서 암염 물질’의 설계 원리를 새롭게 제시했다고 밝혔다. 코발트와 니켈 등 고가 희귀금속이 다량 포함된 양극재는 전기차 배터리(리튬이온배터리) 셀 가격의 20% 이상을 차지한다. 이에 값싸고 매장량이 풍부한 망간과 철 등이 많이 포함된 무질서 암염 물질이 새로운 양극재로 주목받고 있다. 무질서 암염 물질은 현재 상용되고 있는 소재 대비 용량도 30~50% 이상 커 전기차뿐만 아니라 신재생에너지 발전 전력을 저장할 대용량 배터리 소재로도 적합하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수명이 짧다는 한계 때문에 상용화되지 못했다. 기존 연구 결과 무질서 암염 양극재의 고용량 성능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일반 양극재보다 리튬 함량을 높게 설계해야 했다. 그러나 소재 내 리튬 함량이 높을 경우 불안정한 산소가 전극 밖으로 잘 새어 나간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이 같은 기존 이론에 배치되는 사실을 밝혀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망간과 바나듐 등 특정 금속 기반으로 이뤄진 무질서 암염 소재는 리튬 함량을 줄여도 고용량 전극 성능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고 수명도 기존보다 2배 이상 높아진다. 연구팀은 리튬 함유량이 다른 두 종류의 망간 기반 무질서 암염 소재를 이용한 실험과 밀도범함수이론 기반의 양자역학 모델링 기법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 결과에 대해 서 교수는 "전기차뿐만 아니라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증가로 값싸고 용량이 큰 배터리 소재에 대한 관심이 높다"며 "무질서 암염 소재가 상용화된다면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에는 이진혁 캐나다 맥길대 교수와 쥐 리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MIT) 교수도 함께 참여했다. 연구 결과는 에너지 재료 분야 국제 학술지인 ‘어드밴스드 에너지 머티리얼스’(Advanced Energy Materials)에 6일 자로 공개됐다.yyd0426@ekn.krclip20210509210943 ‘무질서 암염 물질’의 설계 원리를 밝혀낸 서동화 울산과학기술원 에너지화학공학과 교수. UNIST

두산重 수소 개발, 친환경·에너지·경제성

두산重 수소 개발, 친환경·에너지·경제성 '1석 3조' 잡는다

[에너지경제신문 김아름 기자] 두산중공업이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수소 개발이란 퍼즐 조각을 꺼내 들었다. 수소시장 선도업체라는 퍼즐을 완성하고자 한 발짝 더 나아간 것으로 해석된다. 우리 정부가 수소경제로드맵과 생활폐기물 탈(脫) 플라스틱 대책을 발표한 만큼 플라스틱 저감에 수소 생산 가능, 여기에 경제성까지 점쳐지고 있어 1석 3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전망이다. 7일 두산중공업에 따르면 최근 두산중공업이 폐플라스틱과 폐비닐을 활용한 수소생산 기술 개발을 위해 연속식 열분해 전문기업 리보테크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리보테크는 폐플라스틱을 연속식으로 열분해해 가스를 생산하고, 두산중공업은 열분해 가스를 수소로 개질하는 핵심설비와 공정을 개발한다. 열분해는 열 작용으로 화합물이 두 가지 이상의 물질로 분해되는 반응을 의미한다. 즉, 폐플라스틱 열분해는 폐플라스틱에 열을 가해 고분자의 화합물을 저분자화 해 가스나 액체를 얻는 것. 특히 연속식 열분해는 원료를 지속적으로 투입해 연속 생산을 할 수 있어 처리 규모도 확대하고 경제성도 확보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송용진 두산중공업 부사장은 "매년 국내에 800만t 이상의 폐플라스틱이 배출되는데, 이 가운데 매립·소각하거나 고형폐기물(SRF) 원료가 되는 약 400만t의 폐플라스틱에 이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며 "폐플라스틱 수소화로 자원순환과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렇게 생산한 수소는 추후 연료전지·수소가스터빈에도 활용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우선 두산중공업 측은 1단계로 연내 하루 0.3t(300kg) 가량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수소 개질기’를 개발해 경북 문경에 자리한 리보테크에 설치,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0.3t은 수소차 넥소 기준 1회 충전 약 5~6kg 들어가는 것을 감안했을 때 약 600km를 갈 수 있는 양"이라며 "4년 뒤인 2단계에서 하루 3t 이상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게끔 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실증 과제에서 폐플라스틱으로부터 하루 3t 이상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도록 기술을 상용화하겠다는 목표다.두산중공업의 수소시장 선점을 위한 행보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이미 ‘청정수소’ 생산을 위해 국내 첫 수소액화플랜트 구축과 함께 제주도에 풍력발전을 연계한 수전채 그린수소 생산도 진행하고 있는 상황. 우선 경남 창원에 짓고 있는 수소액화플랜트의 경우 블루수소를 생산해 활용하기 위한 것. 블루수소는 수소 추출 때 발생하는 탄소를 포집·저장하는 것으로 탄소 배출을 최대한 줄인 공정을 통해 생산된 수소인데 두산중공업이 고효율 이산화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기술을 적용, 이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수소가스터빈 개발에도 눈을 돌리고 있는데, 수소가스터빈은 수소만 사용하거나 수소와 천연가스 혼합 연료를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두산중공업 측은 먼저 지난해 5월부터 독자기술로 5MW급 수소가스터빈용 수소 전소 연소기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기계연구원과 300MW급 수소가스터빈용 수소 혼소 연소기를 개발도 이어가고 있다. 여기에 차세대 원전으로 떠오르는 SMR(Small Modular Reactor·소형모듈원전)을 활용한 청정수소 생산도 계획되고 있다. 앞서 협력 관계에 있던 미국의 뉴스케일파워가 자국 원자력규제위원회에서 최초로 SMR 설계 승인을 받은 터라 두산중공업 측은 이 SMR를 이용해 수소 개발도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업계는 두산중공업의 사업 전략이 정부와 세계 주요국 정책과 궤를 같이 하고 있어 더 큰 성장을 기대해볼 수 있다는 의견이다. 현재 우리 정부는 수소경제로드맵을 발표, 2040년 8GW 규모의 수소발전 설비 용량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밝히면서 2030년 약 194만t, 2040년 약 526만t으로 수소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생활폐기물 탈(脫)플라스틱 대책’을 확정, 2022년부터 자원순환기본법에 따라 업체별로 자원 재활용이 쉬운지 평가하는 순환이용성 평가 제도를 활용해 재활용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플라스틱 용기는 생산 목표를 낮추고, 대신 재사용이나 재활용이 유리한 유리병은 생산 목표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바이든 미 행정부도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 0(Net Zero)’을 목표로 천문학적 연방예산 1조7000억달러(1858조원) 투자할 것을 나타낸 바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세계 추세에 맞춰 두산중공업이 선제적으로 발판 마련에 빠르게 움직이는 것으로 본다"며 "미래 수소 시장 규모가 커질 것을 감안하면 성장세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미국 골드만삭스는 세계 수소 시장 규모가 2050년 12조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두산중공업 창원공장폐플라스틱 수소 개발 공정 과정

부산방송, 유튜브로

부산방송, 유튜브로 '청사포 해상풍력' 팩트체크

[에너지경제신문 이서연 기자] 청사포 해상풍력을 둘러싼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부산의 한 지역방송이 지난 4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청사포 해상풍력 발전사업에 대한 전문가의 소견과 시민 의견을 듣는 ‘청사포 해상풍력 토론회’를 진행했다. 이날 LG헬로비전 부산방송이 주최한 ‘청사포 해상풍력 라이브토크’에서는 기후변화에너지대안센터 구자상 공동대표와 상진기술엔지니어링㈜ 서상진 대표가 참석해 해상풍력에 대한 팩트체크를 진행했다. 또 김창재 해운대 청사포 해상풍력 발전사업 추진위원장, 강호행 해운대 그린시티아파트 연합회 부회장이 시민의 목소리를 냈고, 청사포 해상풍력 사업 개발을 담당하는 지윈드스카이 이용우 대표도 참석해 사업 개요를 설명했다. 환경 전문가 패널로 출연한 기후변화에너지대안센터 구자상 대표는 "해상풍력은 환경운동의요건을 모두 설득시키는 에너지이다. 더불어 친환경에너지 중 풍력발전의 성장률이 가장 빠르다. 전세계 풍력 발전 설비 규모와 연간 증가량을 살펴보면 1년에 약 25%씩 증가하는 추세다"며 "부산은 유수의 조선, 해양 플랜트 산업을 갖춘 도시이며 청사포 해상풍력은 200년의 탄소경제가 야기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모델이 될 시금석"이라고 주장했다. 구 대표는 청사포와 해상풍력 단지와의 거리 및 해상풍력 소음, 저주파에 대해 문제되지 않는다며 해외 사례를 예로 들었다. 일본 가마야하마 해수욕장과 영국의 해변 휴양지 시턴 카루(Seaton Carew)의 사례를 예로 들며 문제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일본 가마야하마 해수욕장에 약 30개 가량의 대형 풍력발전이 늘어서 있고 영국 시턴 카루에는 청사포와 비슷하게 1500m 떨어진 곳에 해상풍력발전이 설치됐다"고 말했다. 30년 이상 전기 발전 및 송전, 배전 사업을 담당해온 서상진 상진기술엔지니어링 대표 또한 "소음은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여 작아진다. 1500m의 거리에서는 거의 저주파 소음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의견을 밝혔다. 서 대표는 "해운대지구는 지중 송배전으로 1m 이상의 땅 속에 케이블이 매설된다"며 "케이블은 절연선과 실드선 처리가 되기 때문에 전자파 측정을 하면 거의 0에 가까운 수준으로 측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강호행 해운대 그린시티아파트 연합회 부회장은 "청사포 해상풍력에 대해 연합회는 중립의 입장이다. 청사포 해상풍력에 대해 사업자측에서는 이미 2번의 설명을 진행했으나 반대측에서는 반대 이유를 설명해달라는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며 "또한 좌동 주민이 깊숙이 개입할 문제가 아닌 청사포 주민들과 사업체 간의 협의체를 구성해 해결해야 한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LG헬로비전 부산방송은 청사포 해상풍력 라이브토크에 청사포 해상풍력 반대 측에 출연 요청을 했으나 반대측으로부터 불참 통보를 받았다. 자세한 내용은 LG헬로비전 부산방송 공식 유튜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yeonie@ekn.kr구 청사포 해상풍력 라이브토크 패널로 참석한 구자상 기후변화에너지대안센터 대표

현대차·기아 전기차, 제주서 ‘움직이는 ESS’로 쓴다

현대차·기아 전기차, 제주서 ‘움직이는 ESS’로 쓴다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현대자동차·기아가 전기차를 전력망과 연결해 배터리 전력을 활용하는 기술인 ‘V2G(Vehicle To Grid)’ 상용화 시대를 앞당긴다. 현대차·기아는 현대캐피탈, 제주특별자치도와 함께 7일 ‘제주특별자치도 업무용 차량 V2G 시범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제주도청에서 진행된 MOU 체결식에는 최승현 제주특별자치도 행정부지사, 김흥수 현대차·기아 EV사업부장, 심장수 현대캐피탈 Auto 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현대차와 기아, 현대캐피탈,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번 협약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 전력을 건물에 공급하는 ‘V2B(Vehicle To Building)’를 실증함으로써 향후 V2G 상용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로 했다. 특히 현대차와 기아는 전기차의 충전과 방전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V2G 솔루션 개발에 나선다. 이를 위해 아이오닉 5와 EV6에 탑재된 ‘V2L(Vehicle To Load)’ 기능을 기반으로 다양한 추가 개발을 통해 새로운 전력보조서비스를 추진한다. 현대캐피탈은 EV차량 및 충전기 리스 사업을 확장하는 한편 제주도는 아이오닉 5 관용차를 활용해 도청사의 전력요금 최적화를 실현하는 등 다방면에서 상호 협력한다. 전기차는 고용량 배터리를 탑재한 움직이는 에너지저장장치(ESS)로 주행 중 남는 전력을 건물에 공급하고 전력망 안정화에도 기여하는 등 효율적인 에너지 활용이 가능하다. 중장기적으로 전력판매가 가능해지면 전기차주는 차량 배터리에 남은 전기를 전력망에 공급해 신규 수익 창출의 기회도 가질 수 있다. 최근 현대차와 기아는 V2L 기능이 적용된 전기차를 선보여 주목을 받았다. V2L은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높은 3.6kW의 소비전력을 제공해 야외활동이나 캠핑 장소 등 다양한 외부환경에서도 가전제품, 전자기기 등을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검증된 기술을 바탕으로 향후 전기차 배터리를 건물(V2B), 가정용 전원(V2H, Vehicle to Home)으로 활용하거나 전력 사용량이 적은 시간대에 배터리를 충전해 사용량이 많은 시간대에 판매하고 거래(V2G)하는 것도 가능하다. 김 전무는 "이동수단으로서의 전기차뿐만 아니라 전력망에는 필요시 전력공급을, 고객에게는 추가 수익창출을 통한 유지비 절감 방안을 제공하는 등 참여자 모두에게 편익을 주는 전기차의 새로운 활용성을 보여주고자 한다"며 "특히 재생에너지 비율이 높은 제주도에서는 V2G가 전력 수급 및 활용 최적화의 보조장치로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yes@ekn.kr210318 아이오닉 5 스퀘어 관련 사진(11) 현대차 아이오닉5 충전구 이미지.

文 대통령 "해상 풍력 5대강국, 울산 부유식 추진으로 바싹 다가설 것"

文 대통령 "해상 풍력 5대강국, 울산 부유식 추진으로 바싹 다가설 것"

[에너지경제신문 이서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울산시가 추진 중인 부유식 해상풍력 단지 사업과 관련해 "해상풍력 5대 강국에 바싹 다가서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1단계 예타사업으로 2025년까지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건설에 공공과 민간을 합해 1조4000억원 이상을 투자하고 풍력발전 핵심부품의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울산 남구 테크노산단에서 열린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전략보고’에 참석해 "바닷바람은 탄소 없는 21세기의 석유 자원과 같다. 드넓은 바다 위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는 에너지 전환과 탄소중립으로 가는 지름길일 뿐 아니라 미래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울산시는 오는 2030년까지 총 36조원을 투자해 울산 앞바다 동해가스전 인근에 서울시 면적의 2배에 달하는 부유식 해상풍력 단지를 건설, 576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6GW의 전력을 생산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세계 각국은 지금 대체 신재생에너지원으로 부유식 해상풍력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며 "세계 시장규모는 앞으로 10년 동안 100배 수준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넓게 분포한 대륙붕, 강한 바람, 인근 발전소와 연결된 송배전망, 풍부한 산업기반과 전문인력 등을 감안할 때 울산이 부유식 해상풍력 단지의 최적지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단지가 갖는 효과에 대해 "21만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이라며 "연간 930만t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하고 정부가 목표로 한 2030년 해상풍력 12GW의 절반을 달성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생산된 전력의 20%를 활용하면 8만4000t의 그린수소를 만들 수 있다"며 "울산은 2030년 세계 최고의 수소도시로 도약해 대한민국 탄소중립을 이끌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철강, 해양플랜트, 선박 등 연관 산업의 혜택이 어마어마하다"며 "나아가 울산의 조선·해양, 부산의 기자재, 경남의 풍력 터빈과 블레이드 등 해상풍력발전을 위한 초광역권 협력사업으로 확대돼 부울경이 함께 발전하는 시대를 열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대규모 프로젝트인 만큼 모두가 한 팀으로 힘을 모아 달라. 정부가 먼저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나아가 "올해 안에 그린수소 발전 로드맵을 마련해 수소경제 활성화에 속도를 내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울산이 세계와 어깨를 견주며 그 도전에 나섰다.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단지는 바다 위 유전이 돼 에너지 강국의 미래를 열어줄 것"이라며 "울산의 도전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도록 힘껏 응원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의 이날 일정은 한국판 뉴딜과 관련한 13번째 현장 행보이기도 하다. yeonie@ekn.kr20210506005580_PYH2021050615940001300_P2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울산광역시 남구 3D프린팅 지식산업센터에서 열린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전략 보고’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자가용 PPA 사업자 FIT 참여 감독

자가용 PPA 사업자 FIT 참여 감독 '사각지대'…‘깜깜이 허용'에 "편법 사업등록"

[에너지경제신문 이원희 기자] 태양광 발전사업이 신청과정에서 투명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태양광 자가용 전력구매계약(PPA)으로 소형태양광고정가격계약(FIT)에 참여하는 과정이 그렇다. 태양광 자가용 PPA가 본래 사업 구조보다 수익이 두 배 넘게 나오는 FIT를 참여하는 방법이 세간에 제대로 공개되지 않다는 의미다. FIT에 참여하려면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 설비확인이 필요하다. RPS 설비확인을 받기 위해서는 사업자 등록증이 있어야 한다. 세무서에 태양광 발전사업자 등록을 하려면 발전사업 허가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자가용 PPA는 발전사업 허가 없이도 사업할 수 있다. 발전사업 허가를 받지 않은 자가용 PPA가 태양광 발전사업자로 등록하지 않고 다른 사업자로 사업자 등록번호를 받고 RPS 설비확인을 통과하는 것으로 현재는 분석된다. 6일 업계에 따르면 본지 보도 ‘편법 판치는 태양광 FIT…에너지공단 계약 5건 중 1건이 규칙 위반’(온라인 5월 2일, 지면 5월 3일자 2면)에 대해 자가용 PPA가 FIT를 신청하는 과정에서 ‘깜깜이 허용’에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FIT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RPS 설비확인을 받아야 한다. RPS 설비확인 신청은 한국에너지공단 RPS 종합지원시스템에서만 가능하다. 해당 시스템에서 신청하려면 사업자 등록 번호가 있어야 한다. 업계에 따르면 태양광 사업자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세무서에 발전사업 허가를 제출해야만 한다. 발전사업 허가를 받지 않아도 되는 자가용 PPA는 현행 전기사업법과 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발급 규칙’상 FIT에 참여할 수 있다. 다만 신법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개발ㆍ이용ㆍ보급촉진법’(신에너지법)으로는 FIT 참여가 가능하다. 자가용 PPA 사업자가 몇 달씩 걸리는 까다로운 발전사업 허가를 받지 않아도 태양광 사업을 할 수 있다. 자가용 PPA가 다른 태양광 발전사업에 비해 가진 장점이다. 하지만 에너지공단에 따르면 자가용 PPA도 FIT라는 태양광 발전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이에 업계는 발전사업 허가를 받지 않는 자가용 PPA가 어떻게 사업자등록을 하고 RPS 종합시스템을 통해 FIT 참여할 수 있는지 의문을 표출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발전사업 허가를 받지 않고서는 태양광 발전 사업자 등록을 할 수 없다"며 "자가용 PPA가 FIT를 참여하는 과정이 제대로 설명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자가용 PPA 사업자가 태양광 발전사업자가 아닌 다른 사업자로 등록하고 RPS 설비확인을 받는 거 같다"며 "해당 절차가 제대로 설명돼야 태양광 발전사업을 하려는 사람들이 제대로 사업을 검토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자가용 PPA는 본래 계통한계가격(SMP)으로 한국전력에 전력을 판매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자가용 PPA로 FIT에 참여하면 SMP에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가격을 더해 두 배에 이르는 가격으로 전력을 판매할 수 있다. 일반적인 가정집이라면 자가용 PPA 본래 방식보다는 FIT로 참여하는 것이 수익이 더 높을 가능성이 크다. 이와 같은 절차 투명성 문제에 대해 에너지공단 측은 사업자 등록증을 발급하는 건 공단의 업무는 아니라고 밝혔다. 자가용 PPA라고 해서 발전사업 허가증을 제출하지 않는 것 외에는 RPS 설비확인을 받는 특별한 절차는 없다고도 설명했다.IMG_0591 태양광발전소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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