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07일(토)
1기 신도시 재건축 선도지구 지정은 ‘빛좋은 개살구’?

정부가 최근 1기 신도시 선도지구를 지정하면서 해당 지역 부동산 시장이 꿈틀대고 있다. 계획대로 2030년 입주 등 재건축이 성공하면 주거환경이 개선되는 것은 물론 집값이 오를 것이라는 기대가 높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예정된 일정 준수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게다가 사업성·추가분담금 등 걸림돌이 많고 선도지구에 주어질 혜택들도 이미 메리트를 상실해 '빛좋은 개살구'가 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상당수의 선도지구에서 재건축 추진 자체가 난항을 겪을 수 있다는 얘기다. 4일 정가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말 1기 신도시 재건축 선도지구에 13개 구역, 3만5987가구를 지정했다. 국토부는 2026년 사업시행계획인가를 거쳐 2027년까지 13개 구역의 이주를 마치고 착공에 들어가 2030년 입주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선 사업 일정 자체부터 무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수억원의 추가 분담금이 예상되는 등 사업성이 담보되지 않고 있고, 이주 대책도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 선도지구가 지정됐다. 실제 재건축 돌입시 조합내 찬반 갈등과 이주 지연 등으로 정부가 제시한 2027년 착공과 2030년 입주는 이미 사실상 물 건너 갔다는 분석이 나온다. 정비사업을 진행하려면 기본계획수립, 정비계획수립, 이주, 철거, 착공 등 10여 단계의 과정이 필요하다. 추가 분담과 관련해 주민간 이견이 예상되는 만큼 조합 설립에만 최소 1~2년 이상 소요될 전망이다. 여기에 이주에서 상당한 시간이 예상된다. 3만6000가구가 한꺼번에 이사를 해야 해 해당 물량의 공급이 쉽지 않고, 이주한다고 해도 수요로 인해 매매 및 전세 가격이 급등할 수 있어 세밀한 준비가 필요하다. 선도지구가 이미 메리트를 잃었다는 비판도 나온다. 정부는 사업성 확보를 위해 선도지구에 안전진단 완화·면제를 비롯해 용도지역 변경, 용적률 상향, 인허가 통합심의, 도정법 등 타법상 정비구역 지정과 같은 혜택을 줄 예정이다. 하지만 최근 정부 및 개별 지자체들이 재개발 규제 관련 규제를 대폭 완화해 사실상 선도지구가 아니더라도 비슷한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상황이 됐다. 가장 큰 걸림돌은 추가 분담금이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자잿값이 상승하고 공사비가 급등하면서 재건축시 추가 분담금은 필수가 됐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9월 건설공사비지수는 130.45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4년 전인 2020년 9월(100.64)과 비교하면 30% 이상 오른 수치다. 이처럼 추가 분담금 없이는 재건축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에, 수억원 수준의 분담금이 요구된다면 계획된 사업 진행 속도에 차질이 생기며 1기 신도시 선도지구 내에서도 지역별로 양극화 현상이 나타날 것이라는 분석이다. 김제경 투미부동산컨설팅 소장은 “1기 신도시 선도지구 재건축에서 가장 걸림돌이 될 문제는 수익성 문제"라며 “선도지구 신청 과정에서 주민들의 동의율이 높았던 것은 신청 및 재건축 자체에 대한 동의였기 때문이며, 추가 분담금이 수억원 발생할 경우에도 찬성할 것인지는 별도의 문제"이라며 “신청 과정에서 현실적인 부분들을 많이 생각하지 않고 '일단 무작정 선정되고 보자'라는 분위기로 진행됐기 때문에 추가 분담금 규모가 최대의 관건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1기 신도시 선도지구 재건축 사업은 구조적으로 빠르게 진행될 수 없다"며 “2030년 입주는 당연히 불가능하고, 아무리 빨라봐야 10년 이상 걸려 2030년대 초중반까지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다니엘 기자 daniel1115@ekn.kr

35년된 낡은 교육원, 패시브 기술로 ‘탄소중립’ 날개 달다

서울시북부기술교육원은 1989년 준공된 낡은 건물이었다. 여름엔 덥고 겨울엔 추웠지만 사람들이 많이 찾는 탓에 에너지 소비도 많았다. 시는 건물 리모델링을 결정하며 최종 목표를 '탄소중립'으로 정했다. 공사 이후 교육원은 에너지자립률 100%가 넘는 '제로에너지 건축물'로 거듭났다. 4일 찾은 교육원 내부는 겨울이라는 사실을 알아차리기 힘들 정도로 따뜻했다. 난방기는 돌아가지 않았다. 건물 단열이 워낙 잘되는 덕분에 올 겨울 들어 아직 난방을 틀지 않았다는 게 시설 관리인의 설명이다. 비결은 '패시브 성능' 개선이다. 시는 리모델링 과정에서 건물 외벽과 지붕에 '고성능 준분열 단열재'를 넣었다. 알루미늄 이중 창호는 1등급 시스템 창호로 교체했다. 이를 통해 건물 침기율을 크게 개선했다. 침기율은 의도되지 않은 건물 외피 경로를 통해 실내공간에 유출입 되는 공기량을 뜻한다. 필요한 에너지 대부분을 지열과 태양광으로 충당하고 있다는 점도 눈길을 끌었다. 리모델링 과정에서 냉난방기를 지열 히트펌프로 교체했다. 급탕 열원기기의 경우 기존 가스보일러에서 전기온수기로 바꿨다. 지열 사용량 극대화를 위해 운동장 지하에 200m 깊이 구멍 14개를 뚫었다. 건물 천장에는 60kW 규모 태양광 패널이 설치돼 있다. 구성원들 역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직원들이 모여 있는 곳을 제외하면 이용객이 없을 경우 불을 꺼놨다.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이 설치돼 에너지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이를 보는 사용자들은 자발적으로 에너지 절감활동에 동참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곳은 제로에너지건축물(ZEB) 1등급을 획득했다. 연면적 1000㎡ 이상 기축건물에 지열 재생에너지를 설치해 1등급을 받은 것은 그 의미가 상당하다는 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시는 온실가스 배출에 기여가 큰 건물의 탄소 저감을 위해 건물에너지 신고·등급제, 민간건물 에너지효율화 융자·보조금 지원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15년 이상 경과된 노후 공공건축물의 에너지 성능 개선 일환으로 추진됐다. 교육원 전체가 리모델링을 한 것은 아니다. 교육 1·2관 등 주변 건물들은 노후화한 상태다. 대신 교육원 본건물 자체의 에너지자립률이 100%를 넘다보니 남는 전기들은 옆 건물로 보내지고 있다. 이 곳 관계자는 “내진설계 등 때문에 결국 옆 건물들도 리모델링을 해야한다"며 “본 건물과 마찬가지로 탄소중립에 중점을 두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전했다. 교육원은 각종 교육 시설과 강사진을 갖춘 직업교육전문기관이다. 1990년 개교 이래 2만6000명 이상의 산업 인재를 양성·배출해왔다. 1990년대에는 자동차 정비, 산업기계, 전기내선 공사 등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고 최근에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등과 관련된 프로그램도 제공 중이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호갱노노, 11월 인기 아파트 랭킹 공개…‘서울원아이파크’ 1위

지난달 주택 수요자들의 관심이 많았던 최고 인기 단지는 서울 노원구 '서울원아이파크'로 나타났다. 4일 직방에서 운영하는 아파트 종합 정보 플랫폼 '호갱노노'가 공개한 '11월 인기 아파트 랭킹'에 따르면 11월 한 달간 호갱노노 최고 인기 단지는 9만7394명이 찾아본 서울 노원구 '서울원아이파크'로 나타났다. 이 랭킹은 호갱노노에서 아파트 단지 정보를 조회한 이용자 수를 기준으로 전국의 분양·입주예정 아파트 및 입주완료 아파트의 종합 순위를 매긴 자료다. HDC현대산업개발이 광운대역세권 개발을 통해 공급하는 '서울원아이파크'는 2028년 7월 입주 예정인 1856세대의 대단지로 지난달 15일 분양 공고를 시작해 26일부터 일반 청약을 시작했다. 분양가는 3.3㎡당 3825만원, 전용 84㎡ 최고 분양가는 14억1400만원이었으며, 인근에 5성급 호텔과 복합 쇼핑몰 등이 들어설 예정이고 인근 광운대역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노선도 예정되어 있어 기대감이 높았다. 1순위 1414가구 공급에 2만1129명이 몰려 평균 경쟁률 14.94대 1을 기록했으며, 특히 소형인 59㎡A형 19가구 모집에만 4054명이 지원하면서 268.53대 1의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이와 달리 중대형인 전용면적 105㎡ 이상은 1순위 청약접수 결과 다소 부진한 성적을 보였다. 이밖에 11월에는 인기 아파트 10위 이내 상위권에 중소형 면적의 서울 분양·입주예정 단지들이 다수 포진하는 특징을 보였다. 3위를 차지한 서울 영등포구 'e편한세상당산리버파크'(7만7279명)는 51·59㎡ 평형만 일반 분양했으며, 11월 26일 진행된 1순위 청약에서 평균 경쟁률 340.4대 1을 기록하며 전 타입 마감됐다. 분양가 14억4230만원의 59㎡A타입에서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다. 11월 28일 분양공고가 올라온 서울 성북구 '창경궁롯데캐슬시그니처' (6위, 5만9035명)는 1223가구의 대단지로 오는 10일부터 전용 59·84㎡ 509가구를 일반 분양할 예정이다. 59㎡ 타입의 분양가는 10억5770만원~10억8910만원에 책정됐다. 오는 5일부터 특별공급을 시작하는 서울 강서구 '힐스테이트등촌역'(5만8276명) 또한 '창경궁롯데캐슬시그니처'의 뒤를 이어 7위에 올랐다. 59·84㎡에서만 총 5개 타입을 공급하며, 분양가는 84㎡B가 14억5400만원으로 가장 높다. 지난 10월 인기 아파트 종합 순위 1위와 최다 리뷰 단지로 뽑혔던 '올림픽파크포레온'은 11월에도 상위권에 자리했다. 11월 27일부터 입주가 시작되면서 지난달 총 7만7414명이 찾아 종합 아파트 순위 2위를 기록했으며, 이야기 게시판 총 누적 리뷰 수 또한 1만846건을 달성하며 2개월 연속 최다 리뷰 단지로 선정됐다. 리뷰 내 언급된 키워드 1~3위는 입주민(24.82%), 전세(11.55%), 분양(7.86%) 순으로 전월과 동일하나, 전세, 분양 키워드 비중이 각각 0.91%p, 2.04%p 하락했다. 대신 커뮤니티(7.13%), 조경(4.91%), 신축(4.18%) 등 '단지 내부 환경'과 관련된 키워드 비중이 늘거나 새롭게 추가됐다. 내년 3월 말까지 총 1만2032세대가 입주할 예정인만큼 관련 게시글이 꾸준히 등록될 것으로 보인다. 직방 김은선 빅데이터랩장은 “정부의 대출 규제 강화로 매수 심리가 위축되며 3분기까지 상승세를 보이던 서울 아파트 매매시장이 급격히 보합세를 나타내고 있다"며 “두 차례 연이은 기준금리 인하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시장의 대출 규제와 상충하면서 당분간 주택 거래시장의 숨 고르기와 수요자 관망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현주 기자 zoo1004@ekn.kr

수도권 정비사업 아파트 흥행가도…이유는?

수도권 분양시장에서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을 통해 분양한 아파트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3일 부동산R114에 따르면, 올해 11월 22일 기준 수도권 청약 경쟁률 상위 10곳 중 8곳이 정비사업 단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비사업 아파트가 수요자들에게 높은 선호도를 얻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정비사업 아파트는 총 33개 단지에서 8744가구 모집에 56만6638건의 청약이 접수돼 평균 64.80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반면, 일반 아파트는 86개 단지에서 4만1634가구를 모집했으나 평균 경쟁률은 10.89대 1에 그쳐 큰 격차를 보였다. 정비사업 아파트의 경쟁률이 6배 가까이 높은 셈이다. 업계는 이러한 인기를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 단지의 우수한 입지와 미래가치에서 찾고 있다. 정비사업 아파트는 도심 내 생활 인프라가 잘 갖춰진 지역에 들어서는 경우가 많아 정주 여건이 우수하다. 또한, 대규모 정비사업을 통해 도로, 공원 등 기반시설이 확충되며 지역 인프라가 개선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도 매력 포인트로 꼽힌다. 가격 상승률이 높은 점도 수요자들에게 매력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정비사업 단지는 분양 시점에서 미래가치가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가격으로 공급되는 경우가 많아, 추후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최근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수도권 아파트 가격을 분석해본 결과, 재건축 아파트의 매매가가 일반 아파트를 크게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0월 수도권 재건축 아파트의 3.3㎡당 평균 매매가는 4926만원으로, 일반 아파트 평균 매매가(2467만원)의 약 2배에 달한다. 또한, 1년간(2023년 10월~2024년 10월) 가격 상승률에서도 재건축 아파트가 일반 아파트를 앞질렀다. 재건축 아파트의 가격 상승률은 3.08%를 기록한 반면, 일반 아파트는 2.03%에 그쳤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올해 분양시장은 정비사업 단지가 주도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불안정한 시장 상황 속에서 생활 인프라와 미래가치를 갖춘 정비사업 단지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어 연말까지 이들 단지에 대한 관심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현주 기자 zoo1004@ekn.kr

고양시청역~새절역 20분만에 간다···‘고양은평선’ 2031년 개통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승인했다고 3일 밝혔다. 대광위에 따르면 고양은평선은 서울지하철 6호선 새절역(은평구)에서 경기 고양시 화정지구, 창릉지구, 행신중앙로 등을 거쳐 고양시청역까지 이어지는 15km 노선이다. 총사업비 1조7167억원을 들여 8개 정거장을 만든다. 개통 목표 시점은 2031년이다. '한국형 표준 고무차륜 경전철'(K-AGT)이 달리게 된다. 고양은평선이 개통되면 고양 창릉지구와 은평구 등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만성적 교통혼잡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양시청역에서 새절역까지 예상 소요 시간은 20분대다. 버스 50분, 승용차로 35분 걸리는 것과 비교해 대폭 줄어드는 셈이다. 강희업 대광위 위원장은 “철도와 연계되는 도로,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 확충을 통해 주민들이 더 편리하고 더 안전한 광역교통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게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철로를 가다⑨]망우리의 변신은 무죄…동북권 ‘핫플’ 된다

“망우리는 경기 구리와 남양주에서 서울 도심으로 진입하는 관문이다. 현재도 대형 상업시설과 초고층 건물도 많이 들어서 있다. 하지만 유명한 공동묘지가 있었던 곳이라 아직도 이미지가 좋지 않다. 철도 지하화 사업과 강북권 대개조가 제대로 진행되면 서울 동북권의 새로운 핫플레이스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일 오전 서울 중랑구 망우동 망우역 인근에서 만난 한 주민의 말이다. 망우역 일대는 서울 동북부 지역의 교통 요지이자 상권 중심지로 이미 많은 유동인구가 오가고 있었다. 망우역은 경의중앙선·경춘선·KTX 강릉선 등이 운행 중이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 노선도 들어설 예정이다. 망우역 인근은 지금도 고층 빌딩들이 많이 들어서 있는 동부권 대표적 부심 지역이다. 유동인구 약 18만의 유통·문화 복합공간이자 부동산 업계에서도 가장 주목하는 서울 역세권 중 한 곳으로 꼽힌다. 홈플러스·코스트코 등의 대형마트와 엔터식스 등 상업시설이 대거 자리잡고 있다. 문제는 공동묘지로 워낙 알려져 있어 여전히 지역 이미지에 어두운 그림자가 끼어 있다는 것이다. 베드타운화도 가속화하고 있었다. 지역이 자급자족적인 형태로 가기 위해서는 생산, 소비, 주거 기능이 한데 어울려야 하는데 일자리와 문화시설 등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정부와 서울시가 철도 지하화를 본격 추진하고 나서자 주민들은 반색하고 있는 모습이었다. 이날 망우역 일대에서 만난 주민들은 강북 대개조로 인한 복합개발 대상지(신내차량기지 등)들이 긍정적인 시너지를 얻을 것이란 기대감을 내비쳤다. 철도 소음과 진동, 지역간 단절을 해소해 주민들의 삶을 크게 개선시킬 수 있다는 바램도 컸다. 기자와 만난 40대 주민 A씨는 “망우역 인근이 초고층 건물이 많이 들어서며 발전했지만 아직도 사람들은 망우리 하면 공동묘지부터 떠올린다"며 “철도지하화로 역 부지가 복합개발되고 철로가 공원이 되면 서울시의 강북대개조 사업과 맞물려 전혀 새로운 주거, 상업, 문화 복합 중심지로 변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주민 B씨는 “망우역 일대는 지상 철로로 인해 소음이 상당하다. 방음벽이 설치됐지만 여전히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어 “남북간 단절도 심각한 만큼 철로가 지하화한다면 주민들의 삶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망우역 인근 상봉터미널 재개발이 한창 진행 중인 상황에서 철도 지하화까지 추진되면서 시너지 효과를 바라는 이들도 많았다. 상봉터미널 개발은 상봉재정비촉진9구역에 포함된 사업으로 포스코이앤씨가 지하 8층~지상 49층, 5개 동 규모로 짓는 공동주택 단지 '더샵 퍼스트월드 서울'로 재건축될 예정이다. 전용면적 39~118㎡, 총 999가구 규모로 공동주택은 12월 분양을 예정하고 있다. 인근 상봉역에서는 'GTX 상봉역 복합환승센터'개발도 추진되고 있다. 도심항공교통(UAM)과 간선버스 등을 환승할 수 있는 시설로, 지상 최고 19층, 연면적 21만 8000여㎡ 규모로 조성될 전망이다. GTX 상봉역 복합환승센터가 들어서면 동북권 교통 허브의 위상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동산 업계에선 과거 청량리, 성수, 용산 등 현재 신흥 부촌으로 떠오른 곳의 과거 개발 흐름과 유사한 만큼 상봉, 망우역 일대가 동북권의 새로운 중심지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청량리는 과거 낙후된 주택과 유흥가로 인해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지만, 주상복합단지와 복합환승센터 개발 호재 등이 겹치며 정주 여건이 크게 개선됐다. 성수는 공장 지대와 노후 주택가로 대표되던 지역이었으나, 마찬가치로 고층 주거단지가 속속 들어서면서 부촌으로 탈바꿈했다. 용산 역시 미군 부대와 낡은 시설들로 인해 침체된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으나, 대규모 개발 호재가 속속 나오면서 서울의 새로운 중심으로 주목받고 있다. 회의적인 시각도 없진 않았다. 주민 C씨는 “경춘선(망우역~신내역) 구간이 철도지하화를 계획 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수요가 적은 노선이라 쉽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주민 D씨 역시 “망우역 전동열차들이 배차간격이 긴 만큼 철도지하화보다는 증차가 우선"이라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zoo1004@ekn.kr

그린벨트 환경평가등급 평가체계 조정…27개 개선과제 마련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GB) 해제가 불가능한 환경평가 1·2등급지가 늘어남에 따라 국토교통부가 'GB 환경평가등급' 평가체계 조정 방안을 추진한다. 그린벨트 내 전기차 충전소 설치시 부과되던 보전 부담금 또한 앞으로는 면제된다. 국토부 28일 대덕 연구개발특구에서 개최되는 '제7차 규제혁신전략회의'에서 지역경제와 첨단산업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토지이용규제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개선은 지난 2월 울산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발표한 토지이용규제 개선과제의 후속 조치로, 지역특성에 맞는 규제 완화를 위해 전문가 논의와 지자체 및 경제단체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총 27개의 개선과제(부처 협업과제 2개 포함)를 마련했다. 27개 중 7개는 그린벨트 관련 규제 완화 사안이다. 국토부는 그린벨트 내 천연·자연림 수령이 늘어나면서 해제가 불가한 환경평가 1·2등급지가 지속적으로 증가한다는 이유에서, 그린벨트 해제 여부를 결정할 때 중요하게 참고되는 'GB 환경평가등급' 평가체계를 조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식물수령에 따른 등급 기준을 조정하는 연구용역을 추진한다. 지난 2월 민생토론회에서 건의된 사항을 바탕으로 비수도권 전략사업에 대해 해제가능 총량의 감소 없이 그린벨트를 해제할 수 있도록 4월 규제 개선을 완료했다. 이에 따른 후속 조치로 전략사업 선정 절차에 착수, 중앙도시계획위원회와 국무회의 심의 등 절차를 신속히 이행해 연내에 전략사업이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 그린벨트에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할 때 부과되는 보전부담금을 면제해 주민들의 충전 편의성을 높이고, 친환경 교통 인프라를 확대한다. 다음으로 과학기술 혁신클러스터 고도화를 위해 연구개발특구 내 녹지지역의 건폐율과 용적률 혜택을 1.5배에서 2배로 지난 5월 상향했다. 이를 통해 연구개발특구 내 공간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입주 기업, 연구기관의 기업·연구 공간 추가 확보가 가능해지고 입주 환경이 개선돼 특구의 신산업 성장 생태계 활성화가 기대된다. 반도체 등 첨단전략산업 생태계 확장을 위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용적률 혜택 또한 강화한다. 반도체 등 첨단산업의 공간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특화단지에 위치한 산업단지의 용적률 혜택을 법적 상한의 1.5배(경제자유구역과 같은 수준)로 상향 조정한다. 이 경우, 준공업지역에 소재한 첨단기업은 용적률을 최대 600%까지 활용할 수 있게 되는 등 전국 210㎢ 규모의 54개 특화단지의 첨단산업 집적도 제고와 첨단산업 클러스터 형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농림지역에서 일반인의 단독주택 건축을 허용한다. 그간 농어업 종사자용 단독주택만 허용되어 귀농·귀촌의 걸림돌로 작용하던 규제를 완화하여 정주 여건을 개선함으로써 주말·여가 수요를 충족하고 농촌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진현환 국토부 1차관은 “이번 토지이용규제 개선이 지역경제와 첨단산업 발전에 기여할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다"라며 “정부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변화를 위해 규제 개선을 지속적으로 선도하고, 지역사회와 산업계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해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경제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김다니엘 기자 daniel1115@ekn.kr

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 잰걸음···49만5000㎡ 부지 도시개발구역 지정

서울 용산에 세계적인 비즈니스 중심지를 만들겠다는 '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에 속도가 붙는다. 국토교통부는 28일 서울시,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와 함께 용산국제업무지구를 새로운 중심지로 조성하기 위한 협력 사항을 담은 공동협약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시는 49.만5000㎡ 규모 용산정비창 일대를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해 개발계획을 고시했다. 올해 2월 개발계획안 발표 후 9개월만에 주민공람, 영향평가 등 행정절차를 완료한 것이다. 내년 말 도로·공원 등 부지조성 공사 착공을 시작으로 부지를 분양받은 민간 등이 2028년부터 건축물을 짓기 시작하게 한다는 게 시의 목표다. 이르면 2030년부터 기업과 주민이 입주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협약을 체결한 4개 기관은 앞으로 용산국제업무지구의 공간계획, 상징적 공간 조성, 스마트도시 및 에너지자립 도시 조성, 교통개선, 주택공급 등과 관련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건축물 용도와 밀도 규제가 없는 화이트존인 '도시혁신구역'을 지정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공간조성과 고밀 복합개발을 유도할 방침이다. 더불어 용산국제업무지구가 글로벌 비즈니스 허브로 성공적으로 발돋움하는데 필요한 제도개선과 행정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또 용산시대 구현에 발맞춰 정치(대통령실), 경제(용산국제업무지구), 문화(용산공원) 기능을 연결하고 시너지를 강화할 수 있는 랜드마크를 조성할 방침이다. 별도사업으로 용산국제업무지구와 용산공원을 잇는 입체보행녹지 '용산게이트웨이' 사업도 추진한다. 구체적인 계획은 내년 10월까지 마련하고 용산 지역이 전체적으로 조화롭게 개발될 수 있도록 시와 국토부가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최첨단 교통, 물류, 도시서비스 등 스마트 기술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제로에너지건축물 조성 등을 통해 2050년까지 용산국제업무지구를 미래도시 선도모델인 에너지자립도시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밖에 개발사업으로 인한 주변부 교통혼잡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총 3조 578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도로기능을 강화하고 철도중심의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기본방향으로 총 17개 사업을 추진한다. 주거공간은 용산국제업무지구(6000호)와 주변 지역(7000호)에 총 1만3000호가 들어선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서울 중심에 위치한 대규모 국가 소유부지를 미래 새로운 중심지로 개발하려는 국가 전략사업으로 대한민국의 경제적 위상과 국민 자긍심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세훈 시장은 “용산국제업무지구는 대한민국의 미래 국가 경쟁력을 상징하는 공간으로 경제를 활성화하고 도시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두 가지 목표를 모두 실현할 것"이라고 전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철로를 가다⑧]쇠락한 청량리의 변신…동북권 신도심 된다

정부와 서울시가 도심 내 주요 철도 지하화 사업을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성공할 경우 거주민들 삶의 질이 개선되고 도시 경쟁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단절된 도시가 이어지고 소외된 곳들이 개발되면서 부동산 시장에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 엄청난 재원을 어떻게 조달하느냐는 관건이다. 철도 지하화 주요 거점들을 직접 찾아가 현장의 반응과 실태, 예상되는 개발 효과와 풀어야할 숙제 등을 점검해 본다. [편집자주] “청량리는 여러 지하철 노선이 지나가고 버스환성센터도 있어 동북권 교통의 요지로 꼽힌다. 하지만 청량리는 머물고 싶은 공간보다는 단순히 거쳐가는 공간이란 인식이 강하다. 철도 지하화 사업과 일대 재개발이 본격화되면 동북권 경제 중심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28일 오전 청량리역 인근에서 만난 한 주민의 말이다. 청량리역 일대는 서울 동북부 지역의 교통 요지이자 상권 중심지로 이날도 많은 사람들이 오가고 있었다. 청량리역은 현재 지하철 1호선·수인분당선·경의중앙선·경춘선·KTX 강릉선·중앙선 등 6개 노선이 운행 중이며, 향후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GTX)-B 노선(송도-마석), GTX-C 노선(덕정-수원), 면목선(청량리-신내동), 강북횡단선(청량리-목동) 등 4개 노선 신설이 예정돼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청량리역은 하루 평균 약 15만 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2030년에는 약 30만 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하지만 문제는 청량리역 일대가 머물고 싶은 곳보다는 거쳐가는 공간이란 인식이 강하다는 점이다. 현재 청량리역 상권은 롯데백화점 청량리역점과 맞은편 경동시장·농수산물시장 같은 전통시장이 전부였다. 역 주변은 정비사업 추진으로 2000년대 초반부터 상권이 쇠락하고 있는 상태다. 이런 상태에서 정부와 서울시가 청량리역과 주변 철로 등 철도 지하화를 본격 추진하고 나서면서 주변 상인들이나 주민들의 기대가 매우 컸다. 철로를 공원화하는 한편 역부지를 복합개발할 경우 유동인구를 크게 늘릴 수 있고, 무엇보다 철도로 인한 소음과 진동, 지역간 단절을 해소해 주민들의 삶을 크게 개선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날 청량리역에서 만난 40대 주민 A씨는 “청량리가 교통이 좋고 경동시장과 농수산물시장 같은 큰 전통시장이 있어 생활 인프라가 좋다고 생각하지만 동북권 대표주자라는 인식을 감안했을 때 상권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50대 주민 B씨도 “청량리역사를 봐도 동서 간의 격차가 있고 문화도 다르다. 지상 철도가 지역을 단절시키고 있다"며 “철도지하화는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청량리역 일대 철도지하화는 집값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청량리역 일대는 그동안 노후 주택과 전통 시장, 성매매업소 밀집 지역 등으로 부정적 이미지가 강해서 부동산 시장에서 저평가 받아왔다. 하지만 현재는 대규모 주상복합단지들로 탈바꿈하며 부정적인 인식을 지운지 오래다. 대표적인 단지들로는 △주상복합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최고 65층·1425가구) △주상복합 '청량리역 한양수자인그라시엘'(최고 59층·1152가구) △아파트 '청량리역해링턴플레이스'(최고 40층·220가구) 등이 있다. 청량리역 일대 인근 정비사업들도 시너지 효과를 볼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청량리6구역(GS건설), 7·8구역(롯데건설), 제기4구역(현대건설), 6구역(SK에코플랜트) 등 주요 구역에서 정비사업이 진행 중이다. 이에 더해 미주아파트와 전농9·12구역에서도 재개발이 지속적으로 추진되며 지역의 주거환경이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청량리역 일대는 이미 재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지하철뿐 아니라 광역 교통 중심지로 기능하면서 철도지하화가 이뤄지면 도심과 연결된 새로운 생활 거점으로 더욱 주목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존의 재개발 구역과 철도 지하화 상부 개발이 시너지를 내며 청량리 일대는 중대형 상업 시설과 주거지로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넘어야할 산도 많다는 평가다. 여러 노선을 지하화하기 때문에 엄청난 예산이 필요하고 고난도 기술이 요구된다. 공사 과정에서의 소음, 진동은 물론 기존의 선로 등 기반시설이나 역사 등 운영시설 축소로 인해 이용객들의 불편도 예상된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청량리는 여러 노선이 지나기 때문에 지하화하는데는 엄청난 기술력과 예산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zoo1004@ekn.kr

분당·일산·평촌 등 13곳…1기 신도시 재건축 첫 타자 뽑혔다

1기 신도시 중 가장 먼저 재건축에 나설 선도지구가 선정됐다. 1991년 최초 입주한 1기 신도시(분당·일산·평촌·중동·산본)들이 33년 만에 재건축을 본격화하게 됐다. 국토교통부와 지자체 5곳(분당·일반·평촌·중동·산본)은 27일 1기 신도시 재건축 선도지구에 13개 구역 3만6000여가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분당에서는 △샛별마을(동성·라이프·우방·삼부·현대) 2843가구 △양지마을 (1단지 금호, 2단지 청구, 3·5단지 금호한양, 5단지 한양, 6단지 금호청구, 6단지 한양) 4392가구 △시범단지(우성, 현대)와 장안타운건영3차 3713가구 등 3개 구역에서 1만948가구가 선정됐다. 일산은 △백송마을(1·2·3·5단지) 2732가구 △후곡마을(3·4·10·15단지) 2564가구 △강촌마을(3·5·7·8단지) 3616가구 등 3개 구역 8912가구가 선정됐다. 평촌에서는 △꿈마을 금호, 한신, 라이프, 현대 1750가구 △샘마을 임광, 우방, 쌍용, 대우·한양 등 2334가구 △꿈마을 우성, 건영5, 동아·건영3 등 1376가구 등 3개 구역 5460가구가 선정됐다. 중동은 △반달마을A(삼익, 동아·선경·건영) 3570가구 △은하마을(대우동부, 효성쌍용, 주공1단지, 주공2단지) 2387가구 등 2개구역 5957가구가 재건축 대상이 됐다. 산본은 △자이백합, 삼성장미, 산본주공11 등 2758가구 △한양백두, 동성백두, 극동백두 등 1862가구 등 2개 구역 4620가구 등이 뽑혔다. 이밖에 정부는 연립주택이 들어서 있는 △분당 목련마을 빌라단지(1107가구) △일산 정발마을 2·3단지(262가구) 등도 별도 정비물량으로 선정해 선도지구에 준하는 수준의 지원·관리를 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날 선정된 선도지구 등 특별정비구역에 대한 지원 계획도 발표했다. 재건축 대상에 선정된 단지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이 이주하게 됨에 따라 자녀들의 학교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교육부, 경기도 교육청과 긴밀히 협의한다. 또 한국부동산원을 통해 재건축 분담금 산출 업무를 지원해 추정 분담금 산정 결과에 대한 주민 간의 갈등과 민원을 예방한다는 계획이다. 정비사업 동안 반복되는 동의서 작성과 검증 과정에서 발생하는 지자체와 주민의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 이르면 내년 3월부터 전자 동의서 제도를 선제 도입하기로 했다. 이번에 선정된 선도지구에 대한 특별정비계획은 내년에 수립한다. 12조원 규모의 미래도시펀드 또한 조성해 2026년 정비사업 초기사업비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선도지구에서 제외된 1기 신도시 재건축 수요에 대해선 내년부터 주민제안 방식을 통해 연차별 정비물량 안에서 승인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향후 10년 간 매년 약 3만 가구씩 30만가구의 정비계획을 세우는 것이 목표다. 한편 정부는 내달 이주자 대책과 함께 광역교통 개선 방안도 발표한다. 1기 신도시 선도지구 재건축에 따라 발생하는 이주 가구 규모는 현재 국내 최대 규모 재건축인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단지명 '올림픽파크포레온') 1만2032가구의 세 배에 달한다. 2027년 착공, 2030년 입주를 위해 2026년부터 이주가 본격화된다. 막대한 이주 수요에 따라 수도권 주택 시장이 혼란에 빠지지 않도록 세밀한 대책을 세운다는 방침이다. 당초 계획했던 전용 단지를 조성하지 않는 대신 이주자를 흡수하도록 일반 주택 공급을 늘리는 게 핵심이다. 유휴부지를 민간에 팔아 민간주택 공급을 늘리고, 영구임대 주택을 재건축해 3년 정도 이주자에게 공급한 뒤 다시 영구임대로 돌리는 등의 대안을 검토 중이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오늘 1기 신도시 정비 선도지구 선정을 완료하며 국민들과 약속을 차질 없이 이행하고 있다"며 “12월에는 유휴용지 개발, 영구임대주택 순환정비 등 이주대책과 광역교통 개선방안 등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다니엘 기자 daniel1115@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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