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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위사업청(청장 석종건)이 서울대학교와 함께 미래 잠수함 기술 발전을 위한 협력 체계를 본격적으로 구축한다. 방위사업청은 2월 14일 과천청사에서 서울대 해양시스템공학연구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며, 국내 잠수함 기술력 제고 및 연구 협력 강화를 약속했다. 이번 협약은 방위사업청과 서울대가 지난해 10월 체결한 '국방공학·정책 분야 협력 업무협약'의 연장선에서, 잠수함 분야에 특화된 학술적·기술적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통해 양 기관은 각 전문부서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첨단 기술 기반의 미래 잠수함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국내 잠수함 기술 수준 제고를 위한 기술자료와 정보를 상호 공유하고 △잠수함 분야 최신 기술 발굴을 위한 학술 자문 및 연구 협력을 추진하며 △잠수함 관련 컨퍼런스, 세미나, 강연회 등의 교류를 활성화하는 한편 △잠수함 능력 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항의 상호 제안 등 협력을 강화한다. 방위사업청 한국형잠수함사업단은 지난해 4월 신채호함을 해군에 인도함으로써 3,000톤급 장보고-III Batch-I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고, 현재는 장보고-III Batch-II 사업을 비롯한 다양한 수중전력 사업을 주관하고 있다. 서울대 해양시스템공학연구소는 잠수함 설계강좌 프로그램을 통해 잠수함 분야의 전문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향후 첨단기술 기반의 미래 잠수함 능력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방위사업청 한국형잠수함사업단장 이상우(고위공무원)는 “국내 최고 수준의 조선해양공학 연구소인 서울대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미래 잠수함 기술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고, 첨단 기술을 접목한 잠수함 성능 향상뿐만 아니라, 향후 잠수함 수출 경쟁력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협력을 계기로 방위사업청과 서울대는 국내 잠수함 기술의 혁신적인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 협력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송기우 기자 kwsong@ekn.kr

LIG넥스원, 작년 총 영업익 2308억원…전년비 23.8%↑

LIG넥스원이 2024년 4분기와 연간 실적을 발표했다. 방산 업황 호조와 지속적인 수주 증가에 힘입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대비 크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DART)에 따르면 LIG넥스원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지난해 4분기 매출 1조1666억원, 영업이익 627억원, 당기순이익 707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71.8%, 영업이익은 69.9%, 당기순이익은 41.9% 증가했다. 작년 전체 매출은 3조2771억원, 영업이익 2308억원, 당기순이익 2176억원으로 집계됐다. 2023년보다 대비 매출은 42.0%, 영업이익은 23.8%, 당기순이익은 24.4% 늘었다. LIG넥스원 관계자는 “△대함 유도탄 방어 유도탄 '해궁' △중어뢰-II '범상어' △차세대 디지털 무전기 'TMMR' 등 유도 무기와 지휘·통제나 감시·정찰 등에서의 양산 사업 증가에 힘입어 양호한 실적을 거뒀다"고 말했다. LIG넥스원은 통합 대공망·유무인 복합·수출 확대를 중심으로 지속 성장 기반 강화에 박차를 가한다. 이와 관련, 북아프리카-중동-아시아 연결 'K-대공망' 벨트 실현과 육·해·공 '유무인 복합 솔루션' 고도화, '수출국 확장'을 3대 미래 혁신 방향으로 제시하고,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그 첫걸음으로 LIG넥스원은 오는 17일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서 개최되는 중동지역 종합 방산 전시회 IDEX 2025에 참가한다. 이곳에서 LIG넥스원은 장거리 지대공 유도 무기 '장거리 지대공 유도무기 시스템(L-SAM)'에서 장사정포 요격 체계와 저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LAMD)를 아우르는 '통합 대공망', 미래 전장을 주도할 '유무인 복합 솔루션'을 소개한다. LIG넥스원 관계자는 “체계 종합 업체이자 주계약자로서 현지 군의 대공 역량 강화에 기여할 제품과 기술력을 소개하겠다"고 언급했다. 배성조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UAE향 천궁-II 매출 인식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며 “현궁 등 국내 양산 사업 증가를 고려하더라도 올해는 수출 비중 25% 이상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2025년 하반기를 지나면서부터는 사우디아라비아향 천궁-II 매출이 가세하며 수출 비중은 지속적으로 상승할 전망“이라고 언급했다. LIG넥스원은 UAE·사우디아라비아·이라크와 중거리 지대공 유도 무기의 수출 계약을 성사시키며 기술력을 인정받은 만큼 이번 전시회는 'K-대공망'의 글로벌 입지를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LIG넥스원은 무인 수상정(USV)을 비롯한 무인체계 △다양한 형태의 유무인 플랫폼에 탑재 가능한 유도 무기 △미래 병사용 스마트 무장 등 미래 전장에 최적화된 유무인 복합 솔루션도 선보인다. LIG넥스원의 무인 수상정은 무장 체계, 센서 등 모듈형 장비를 탑재할 수 있어 폭넓은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무인 지상 차량(UGV)·무인 항공기·유인 헬기 등에 적용 가능한 유도 무기 체계 또한 임무 목적 및 작전 환경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활용 가능하다. 이 외에도 현지 환경에 최적화된 '유지·보수·운영(MRO) 서비스' 등을 선보이며 본격 글로벌 수주 마케팅을 추진한다. LIG넥스원은 수십 년간 대한민국 군의 MRO 서비스를 수행하며 축적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무기 체계 전 운용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예측·분석·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확보한 바 있다. 앞서 LIG넥스원은 지난 1월 전체 5만7210㎡(약 1만 7000여평) 규모의 대지에 최첨단 연구·개발(R&D)·시험 설비를 갖춘 'LIG넥스원 2 판교 하우스'를 개소한 바 있다. 이는 구미·용인·판교·대전 사업장에 이은 시설로, 회사는 이를 기반으로 국방에서 민수를 아우르는 사업 부문 간 융합을 기반으로 통합 R&D 역량을 대폭 강화할 전망이다. 2 판교 하우스는 판교 테크노 밸리에 자리잡은 테크 기업·협력사들과 지근거리에 위치한 만큼, 다양한 분야에서의 시너지와 기술 혁신도 기대된다. LIG넥스원 관계자는 “미래·신규 사업 확대와 해외 시장 개척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LIG넥스원은 이날 주당 2400원씩 총 523억646만4000원을 주주들에게 배당한다고 공시했다. 이는 배당 기준일인 2024년 12월 31일 기준 발행 주식 총수 2200만주 중 자사주 20만5640주를 제외한 2179만4360주를 기준으로 계산된 금액이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이강욱 SK하이닉스 부사장 “기술력·협업 기반으로 글로벌 패권 경쟁 대응”

이강욱 SK하이닉스 첨단패키징(PKG) 개발 담당 부사장이 “탄탄한 기술력과 원팀 협업을 기반으로 (패키징 등 후공정 분야) 글로벌 반도체 업체 간 패권 경쟁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14일 SK하이닉스 뉴스룸에 따르면 이 부사장은 전날 강원도 정선에서 열린 한국반도체학술대회에서 '제8회 강대원상'을 수상한 뒤 “SK하이닉스의 위상과 역량 인정받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고(故) 강대원 박사의 업적을 기리고자 제정된 이 상은 그동안 반도체 전공정인 소자 및 공정 분야 저명한 교수들에게 주로 수여됐다. 후공정인 '반도체 패키징 분야' 기업인이 수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부사장은 “TSV(Through-Silicon Via) 기반 3차원 패키징 연구 성과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상용화되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제품이 고대역폭메모리(HBM)"라며 “SK하이닉스의 독자적 패키징 기술인 'MR-MUF'(Mass Reflow Molded Underfill)는 고난도의 HBM 제품을 높은 제조 수율과 양산성을 가지고 안정적으로 대량 생산할 수 있도록 해줬다"고 설명했다. 3차원 패키징은 칩과 칩을 수직으로 연결해 직접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게 한 방식을 뜻한다. TSV는 D램 칩에 미세 구멍 수천개를 뚫어 상하층 칩을 수직 관통하는 전극으로 연결하는 기술이다. MR-MUF는 반도체 칩을 쌓아 올린 뒤 칩과 칩 사이 회로를 보호하기 위해 공간 사이에 액체 형태 보호재를 주입하고 굳히는 공정이다. 이 부사장은 “MR-MUF 기술은 HBM2E에 처음 적용돼 회사가 글로벌 인공지능(AI) 메모리 리더로 도약하는 데 기여했다"며 “지속적인 기술 고도화를 거쳐 HBM3 및 HBM3E에도 성공적으로 적용되면서 SK하이닉스가 HBM 시장 우위를 굳건히 하는 데 큰 힘이 됐다"고 덧붙였다. 이 부사장은 앞으로 후공정인 패키징 기술이 더 중요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패키징 역량이 기업 가치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가 되는 것은 물론 생존까지 좌우할 수 있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이 부사장은 “패키징 기술을 확보해 반도체 패권을 강화하려는 글로벌 업체 간 경쟁은 이미 시작됐다"며 “PKG개발은 탄탄한 기술력과 원팀 협업을 기반으로 패권 경쟁에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부사장이 미래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살펴보고 있는 분야는 △HBM 패키징 기술 고도화 △칩렛(Chiplet) 기반 이종 결합 기술 확보 등이다. 칩렛은 칩을 기능별로 쪼갠 후 각각 조각을 하나의 기판 위에서 연결해 반도체의 이종 간 결합 및 집적을 돕는 것을 뜻한다. 그는 “AI 시스템의 대용량·고성능·에너지 효율화 요구를 충족하려면 HBM 패키징 기술의 지속적 혁신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MR-MUF 기술 고도화, 하이브리드 본딩 등 차세대 기술 개발에 역량을 쏟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칩 간 연결성을 높여 성능을 향상시키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첨단 패키징 기술을 확보해 나가려 한다"고 부연했다. 하이브리드 본딩은 칩을 적층할 때 칩과 칩 사이에 범프를 형성하지 않고 직접 접합시키는 기술이다. 구성원들을 위한 메시지도 남겼다. 이 부사장은 “좋은 제품을 넘어 세상을 바꿀 기술을 개발한다는 큰 목표를 갖길 바란다"며 “퍼스트무버로서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반도체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인으로서 SK하이닉스와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 부사장은 3차원 패키징 및 집적 회로 분야에 대한 연구 개발을 27년 이상 이어 온 전문가다. 2000년 일본 도호쿠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그는 미국 렌슬리어 공과대학 박사 후 연구원, 일본 도호쿠 대학 교수를 거쳐 2018년 SK하이닉스에 합류했다. 입사 후 HBM2E(3세대)에 MR-MUF 기술을 적용하며 'AI 메모리 성공 신화'의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기아부터 지프까지…국내 ‘픽업트럭’ 시장 경쟁 치열해진다

기아가 브랜드 최초 픽업트럭 '타스만'을 선보이면서 국내 픽업 시장 경쟁에 불이 붙었다. KG모빌리티와 지프도 올해 새로운 모델 출시 계획을 밝히면서 국내 픽업트럭 시장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14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기아는 지난 12일 브랜드 최초의 정통 픽업 '타스만'의 사양 구성과 가격을 공개하고 13일부터 계약에 돌입했다. 지난해 10월 '제다 국제 모터쇼'에서 공개된 타스만은 혁신적인 디자인과 우수한 상품성으로 국내 픽업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어줄 모델로 기대 받고 있다. 국내 픽업트럭 시장은 최근 5년 간 하락세를 보였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연간 국내 픽업트럭 신규 등록 대수는 전년 대비 23.3% 감소한 1만3954대로 집계됐다. 뿐만 아니라 2020년 3만8929대, 2021년 3만902대, 2022년 2만9685대, 2023년 1만8199대를 기록하며 연이은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그간 픽업트럭은 레저용 차량으로 많이 선택 받았는데 최근 다양한 SUV 모델이 출시되면서 이 수요를 대체했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올해는 다를 것으로 보인다. 기아가 충분한 상품성을 갖춘 타스만을 출시하면서 잊혀졌던 픽업트럭에 대한 관심을 끌어올렸고, 지프 등 역사 깊은 브랜드도 픽업트럭 출시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기아는 타스만에 가솔린 2.5 터보 엔진과 8단 자동 변속기를 조합해 최고 출력 281마력(PS), 최대 토크 43.0㎏f·m의 동력성능과 8.6㎞/ℓ의 복합연비를 확보했다. 또 타스만은 최대 3500㎏까지 견인할 수 있는 토잉(towing) 성능을 갖췄으며 견인 중량에 따라 변속패턴을 차별화하는 토우(tow) 모드로 승차감 및 변속감, 연료 소비 효율을 최적화했다. 아울러 기아는 타스만의 흡기구를 차량 전면부가 아닌 측면 펜더 내부 상단에 적용하는 등 800㎜ 깊이의 물을 시속 7㎞의 속도로 이동할 수 있는 도하 성능도 확보했다. 기아 관계자는 “RV 시장을 선도해온 기아가 선보이는 정통 픽업 타스만은 국내 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며, “타스만은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더욱 풍성하게 해주고, 픽업에서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가치와 자유로움을 고객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SUV·픽업트럭 전통 강자 지프는 올해 '뉴 글래디에이터'를 출시할 계획이다. 오는 4월 출시를 앞둔 '뉴 글래디에이터'는 경쟁 모델 중에서도 '최정상급'의 픽업트럭으로, 새로운 '세븐-슬롯 그릴'과 더욱 정제된 디자인, 새로운 기술과 안정 장치가 추가된다. 방실 스텔란티스코리아 대표는 “기아 타스만의 등장으로 픽업트럭 시장이 커지고 차량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는 것은 긍정적인 부분이라고 본다"며 “뉴 글래디에이터는 접근 가능한 픽업트럭이 아닌 라이프스타일을 대변하는 다른 차원의 픽업으로서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간 국내 픽업트럭 시장을 지켜왔던 KG모빌리티(KGM)도 '무쏘 EV'를 출시하며 1위 수성에 나섰다. ㎏M은 '렉스턴 스포츠&칸'을 앞세워 국내 픽업트럭 시장을 장악해왔다. 특히 렉스턴 스포츠&칸은 지난해 1만2779대 팔리며 픽업트럭 점유율 88.6%를 기록하기도 했다. 타스만 등장에 위기를 느낀 KGM은 픽업 통합 브랜드 '무쏘'의 첫 번째 라인업 '무쏘 EV'의 외관 이미지를 공개했다. KGM은 디자인 철학인 'Powered by Toughness(강인함으로 추진되는 디자인)'를 바탕으로, 편리하면서도 튼튼한 'Handy & Tough' 콘셉트로 '무쏘 EV'의 디자인을 구현했다. 픽업 고유의 강인함과 전기차의 스마트한 이미지를 크로스오버한 외관에 실용적인 디자인 요소를 균형 있게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KGM 관계자는 “무쏘 EV는 픽업 고유의 견고한 바디에 라이트와 그릴 등의 디테일 요소는 전기차의 이미지에 맞는 단순하고 깨끗한 디자인으로 구현했다"며 “자신에게 꼭 맞는 연장을 손에 쥔 듯한 강렬함에 단순함을 결합한 균형감을 경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NHN, 역대 최대 매출에도 적자전환…티메프에 발목 잡혔다

NHN이 지난해 역대 최대 연간매출을 기록했지만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 여파로 300억원대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전환했다. 올해 경영 효율화를 지속하는 한편, 게임과 인공지능(AI) 사업에서 성과를 내겠다는 전략이다. NHN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2조4561억원·영업손실 326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8.2% 증가했지만, 영업익은 적자전환했다. 이는 지난해 티메프 사태로 인한 자회사 NHN페이코의 미회수채권 발생에 따른 대손상각비가 반영된 영향이다. 티메프 관련 일회성 비용을 제외하면 영업이익은 94% 증가한 1081억원이 된다. 4분기 기준 부문별 매출을 살펴보면, 게임 부문은 주요 웹보드게임과 일본 모바일게임의 선전으로 전년 동기 대비 6.5% 상승한 1190억원을 기록했다. 결제 및 광고 부문은 NHN페이코의 기업간거래(B2B) 사업 성장과 NHN KCP의 해외 가맹점 거래금액 증가에 힘입어 4.8% 증가한 3070억원을 달성했다. 기술 부문은 1185억원으로 50.2% 급증했다. NHN클라우드의 공공 클라우드 전환 사업 성과와 두레이·테코러스의 매출이 각각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한 게 주효했다. 콘텐츠 부문은 NHN링크의 연말 공연사업 성과에 힘입어 4.0% 상승한 518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커머스 부문은 16.6% 감소한 612억원으로 집계됐다. 불확실한 대외 여건 지속과 이에 따른 경영 효율화 영향이 주효했다. 지난해 종속회사 14곳을 정리한 가운데 올해도 이같은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NHN은 지난해 연말 커머스 사업 부문 정규직 인원을 634명으로 전년보다 약 161명 줄이는 등 사업 재편을 단행했다. 올해 주요 사업 부문별 구조 효율화를 지속, 수익성 개선에 속도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정우진 대표는 이날 실적발표 콘퍼런스 콜에서 “커머스 관련 자회사·투자회사와 여행박사 관련 자회사, 일부 클라우드 자회사 등을 정리했다"며 “올해도 10개 이상 종속회사 정리를 계획하고 있으나, 해외 자회사의 경우 해외 정부 시점이 미뤄지는 경우가 있어 일정이 밀릴 수 있다. 커머스 쪽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게임 사업의 경우 올해 △좀비 슈팅 게임 '다키스트 데이즈' △서브컬처 수집형 역할수행게임(RPG) 어비스디아 등 신작 6종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달 중 소셜카지노 게임 플랫폼 '페블'을 론칭한 후, '페블시티' 등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어비스디아는 2분기 일본 시장, 다키스트 데이즈는 상반기 중 국내외 지역에 PC·모바일 버전을 동시 론칭할 계획이다. 하반기 예정 신작 '프로젝트 스타'는 다음달 지식재산(IP)을 공개할 예정이다. 신작 라인업의 매출은 최소 25%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 대표는 “국내 웹보드 게임과 레거시 게임들이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한다는 가정하에 신규 게임들의 활약 여부에 따라 올해 게임 매출 목표치를 설정하고 있다"며 “신작의 경우 최소 25% 정도의 매출 성장률을 기여할 수 있도록 내부적으로 사업목표를 정했다"고 말했다. 자체 개발 업무 솔루션 두레이의 적용 범위도 확대한다. 지난해 말 금융위원회 혁신 금융 서비스로 지정된 가운데 관련 시장을 적극 공략해 나갈 계획이다. NHN클라우드의 '이지메이커' 기능도 강화해 AI 전략에 힘을 싣는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지난해 개소한 광주 AI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서비스형 그래픽 처리장치(GPUaaS) 사업을 확장하고, 정부의 AI 사업에도 대응할 예정이다. 정 대표는 “우리금융지주, 우리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 IBK기업은행 4곳의 금융기관에 두레이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며 “두레이에 생성형 AI 연계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관련 협업 시장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지메이커는 아마존웹서비스(AWS) 세이지메이커에 대응되는 제품"이라며 “AI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제품으로, 이에 대한 제품을 계속 강화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태민 기자 etm@ekn.kr

영국 찰스 3세, 세아제강지주 현지법인 ‘세아윈드’ 방문…친환경 인프라 관심

영국 찰스 3세 국왕이 13일(현지시간) 세아제강지주의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모노파일 제조법인인 '세아윈드'를 방문해 공장 및 제조 시설을 시찰하였다. 이날 방문에는 이주성 ㈜세아제강지주 사장, 손성활 ㈜세아윈드 대표, 피터 아이비(Peter Ivey) 최고운영책임자(COO), 세아윈드 아카데미 졸업생 및 소속 견습생들을 비롯해 유럽 및 현지 주요 친환경 에너지 기업 대표들도 자리를 함께했다. 찰스 3세 국왕은 이 사장의 안내로 세아윈드 공장의 생산라인을 둘러보며 모노파일 제조용 첨단 기술 장비 및 세아윈드 직원들의 숙련된 작업 과정을 직접 확인했고, 친환경 에너지 인프라 구축에 기여하는 세아윈드의 역할과 기술력에 대한 설명을 청취했다. 이와 함께 국왕 방문을 기념하는 명판 제막행사 및 공장에서 시험 생산된 직경 8미터 규모 대형 철강 캔 내부에 들어가 크기를 체험하는 이벤트도 진행됐다. 특히 이번 일정이 '전국 견습생 주간(National Apprenticeship Week)' 중 이루어져, 국왕은 이날 참석한 미들즈브러 컬리지(Middlesbrough College), 하틀풀 컬리지(Hartlepool College of Further Education)의 세아윈드 견습생들, 공장 건설 협력사 견습생들을 만나 직접 격려하기도 했다. 세아제강지주는 세아윈드를 통해 영국 티스사이드 지역에 위치한 해상풍력단지 내에 세계 최대 규모의 모노파일 공장을 건설했으며, 오는 3월 상업 생산 개시를 앞두고 최종 설비 설치 및 시험 생산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9억 파운드(약 1조5000억원) 규모의 투자가 진행됐고, 완공 후에는 연간 40만t(톤)의 모노파일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된다. 이 사장은 “찰스 3세 국왕의 세아윈드 공장 방문을 큰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이번 방문은 우리가 중시하는 리더십, 혁신, 그리고 지속가능성에 대한 가치를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됐고, 세아윈드의 미래를 이끌어 갈 견습생들도 행사에 함께하게 되어 매우 뜻깊다"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넥슨, 작년 매출 4조원 돌파…국내 게임업계 최초

넥슨이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연간 매출 4조원 돌파에 성공했다. 넥슨은 2024년 연간 매출이 4조91억원(4462억엔·100엔당 898.5원 기준)으로 전년 대비 5% 증가했다고 13일 일본 도쿄증권거래소에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1조1157억원(1242억엔)으로 전년 대비 8% 감소했고, 순이익은 1조2116억원(1348억엔)으로 같은 기간 91% 증가했다. 넥슨은 지난 5월 중국 지역에 출시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과 7월 글로벌 시장에 출시한 '퍼스트 디센던트'의 성공적 출시가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고 밝혔다. 또 '던전앤파이터'·'메이플스토리'·'FC' 등 주요 프랜차이즈 3종에서 전년 대비 매출이 10% 늘었다고 덧붙였다. 특히 '던전앤파이터' IP의 매출은 모바일 버전 중국 출시 여파로 전년 대비 53%나 증가해 가장 두드러진 성과를 보였다. 넥슨은 안정적인 라이브 성과를 기반으로 다양한 종류의 신작 라인업을 공개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예고했다. 먼저 하드코어 액션 RPG 신작 '퍼스트 버서커: 카잔'이 오는 3월 28일 글로벌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던전앤파이터' 세계관을 계승한 오픈월드 액션 RPG '던전앤파이터: 아라드',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 중인 차세대 3D 액션 RPG '프로젝트 오버킬' 등 '던전앤파이터' IP를 활용한 다양한 신작들을 개발 중이다. 또 넥슨 대표 IP 중 하나인 '마비노기'를 계승해 데브캣에서 개발 중인 '마비노기 모바일' 또한 오는 3월 27일 출시를 예고했으며, '마비노기 영웅전'의 켈트신화 기반의 판타지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신작 액션 RPG '빈딕투스: 디파잉 페이트'도 준비 중이다. PvPvE 서바이벌 슈터 신작 '아크 레이더스(ARC Raiders)'와 좀비 아포칼립스 세계관의 생존 탈출 게임 '낙원: LAST PARADISE' 등 신규 IP 기반의 다채로운 신작 또한 넥슨의 파이프라인을 한층 강화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정헌 넥슨 일본법인 대표는 “넥슨이 보유한 던전앤파이터나 메이플스토리와 같은 강력한 IP들의 사업성 확장을 위한 전략적 연구와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며 “기존의 IP 프랜차이즈와 신규 IP로 선보일 새로운 게임들을 통해 보다 많은 유저들에게 더 큰 즐거움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넥슨은 지난해 발표한 자사주 매입 정책의 잔여분 500억엔의 집행 기한을 2027년에서 2026년으로 앞당기고, 같은 기간 500억엔 규모의 자사주를 추가로 매입해 총 1000억엔 규모의 자사주를 1년 이내에 매입한다고 밝혔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넷마블, 지난해 영업익 2156억원 흑전…“모든 게임이 기대작”

넷마블이 지난해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등 신작 흥행에 힘입어 적자에서 벗어났다. 넷마블은 지난해 매출 2조6638억원·영업익 2156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6.5% 올랐고, 영업익은 흑자전환했다. 회사 실적을 견인한 건 해외 매출이다. 지난해 2조1130억원으로 전체의 79%를 차지했다. 다만 규모 자체는 전년보다 4%포인트(p) 하락했다. 장르별 매출 비중은 △캐주얼 게임 40% △역할수행게임(RPG) 39%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13% △기타 8%로 나타났다. 개별 게임별로는 △마블 콘테스트 오브 챔피언스 13% △잭팟월드·랏차슬롯 각 8% △캐시프렌지 7%, △나혼렙 6% 순으로 집계됐다. 넷마블은 올해도 다변화 전략과 글로벌 확장을 주요 키워드로 내건다. 특히 PC·플랫폼 매출 비중을 높여 수익성 개선에도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이는 지난해 신작 흥행 양상을 통해 PC 이용자 저변이 견조하다는 점을 확인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연내 △RF 온라인 넥스트 △세븐나이츠 리버스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 △킹 오브 파이터 AFK' 등 신작 9종을 선보인다.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은 오픈월드 게임으로 개발 중이며, 원작 지식재산(IP)의 주요 요소를 콘텐츠에 녹이는 것을 차별화 요소로 꼽았다. 나혼렙의 경우, 스팀 이용자가 선호하는 방식으로 콘텐츠와 수익모델을 개선 중이다. 올해 신작 라인업의 경우 장기간 개발을 준비해 온 대작 위주로 구성돼 모든 게임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구글이나 애플 등 앱 마켓 사업자에 지불하는 비용을 뜻하는 지급수수료에 대해선 올해도 감소세가 이어질 것으로 봤다. 넷마블은 사업구조 특성상 지급수수료가 전체 매출의 40~50%를 차지하고 있는데, 지난해를 기점으로 주요 신작을 PC로 동시 론칭하면서 수수료 비중이 낮아지고 있다. 권영식 대표는 “신작 중 MMORPG 장르 3개가 있다보니 관련 시장 진출을 고려하는 것으로 비쳐질 수 있는데, 전략 방향성은 유지하고 있다"며 “지난해부터 지급수수료가 감소된 이유는 앱 수수료 비중이 낮아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비용 효율화에도 집중한다. 권 대표는 “인건비를 강하게 통제했다기보단 팬데믹 종료 이후 인력이 감소한 데 따른 영향"이라며 “마케팅비의 경우 지난해부터 ROAS 마케팅에 집중하면서 효율화를 이루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장 기대치에 미치진 못했지만 일단 턴어라운드에 성공한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며 “올해는 기대작들을 중심으로 재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태민 기자 etm@ekn.kr

두산로보틱스, CEO에 토스 출신 김민표 부사장 선임

두산로보틱스는 신임 최고 경영자(CEO)로 김민표 부사장을 선임했다고 13일 밝혔다. 김 부사장은 지난해 두산로보틱스에 합류해 CSO(Chief Strategy Officer)로서 사업 전략과 신사업, 연구·개발(R&D) 부문을 총괄했다. 특히 두산로보틱스 기업 공개 IPO 이후 △차세대 로봇·지능형 솔루션 개발 △사업 모델 개편 △조직 문화 전환 등 기업 경쟁력 강화에 힘써왔다. 김 부사장은 글로벌 컨설팅 기업을 거쳐 지난 2018년부터 핀테크 기업 비바리퍼블리카(토스)에서 보험 사업과 제품을 총괄했으며, 2020년 전자 지급 결제 대행업 토스페이먼츠 대표를 역임했다. ◇학력 2016 미국 다트머스대학 터크경영대학원 석사 2007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학사 ◇주요 경력 2024~2025 두산로보틱스 CSO 2020~2024 토스페이먼츠 대표 2018~2020 비바리퍼블리카(토스) 보험사업 및 제품 총괄 2016~2018 맥킨지&컴퍼니 컨설턴트 2007~2014 씨티은행 기업금융 매니저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퇴직금만 1조원…KT 사상 최대 매출에도 영업이익 감소

KT가 1조원 규모의 퇴직금 반영 여파로 인해 지난해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음에도 수익성이 악화됐다. KT는 연결 기준 지난 한 해 영업이익이 8095억원으로 전년 대비 50.9%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3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보다 0.2% 증가한 26조4312억원을 기록했다. 1998년 상장 이후 연간 최대 매출이다. 지난해 4분기 영업손실은 6551억원으로 전년동기(영업이익 2656억원)에 비해 적자로 전환했다. 4분기 매출과 순손실은 각각 6조5756억원과 7366억원을 기록했다. KT 관계자는 “4분기에 시행한 인력구조개선 등 일회성 인건비 반영 여파로 영업이익이 줄었다"고 말했다. 앞서 KT는 작년 10월 네트워크 운용 자회사로의 전출과 특별 희망퇴직을 통한 인력 재배치를 시행했다. 약 2800명이 희망퇴직을 신청했으며, 1조원에 가까운 퇴직금이 지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일회성 인건비를 제외할 경우 연결 영업이익은 1조8118억원으로 전년 대비 9.8%, 증가해 전년 대비 수익성이 개선됐다는 게 KT 측 설명이다. 무선 사업은 온라인 무약정 요금제 '요고' 등 다양한 요금제를 출시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히며 전년 대비 1.3%의 매출 성장을 이뤘다. 5G 가입자 비율은 전체 핸드셋 가입자의 77.8%를 기록했다. 무선 서비스 매출은 5G 가입자 수 증가와 로밍 사업 및 MNVO 사업의 꾸준한 성장으로 전년 대비 1.7% 증가했다. 유선 사업은 2023년과 유사한 수준의 매출을 유지했다. 초고속인터넷은 기가인터넷 가입자 증가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대비 1.1% 증가했다. 유선전화 매출은 가정 내 수요 감소로 인해 매출이 전년 대비 7.3% 줄었다. 미디어 사업은 IPTV 전체 가입자 순증과 고ARPU(가입자당 평균 매출) 가입자 증가로 전년 대비 1.2%의 매출 성장을 이뤘다. KT는 2024년 연말 신설한 미디어부문을 통해 그룹의 미디어 사업 역량을 집중하고, AX(AI 전환) 기반으로 미디어 사업의 혁신을 추진한다. 기업서비스 사업은 저수익 사업 구조개선에도 전년 대비 2.9% 성장했다. 기업인터넷 및 데이터 사업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했다. 특히 AICC 및 스마트모빌리티 등 AX 플랫폼 사업의 성과가 돋보였다. KT는 지난해 4분기 배당금을 주당 500원으로 결정했다. 지난해부터 분기배당을 도입해 지난 1~3분기 각각 주당 500원의 배당금을 지급했다. KT는 수익성 개선의 노력에 힘입어 연간 주당 배당금을 2023년 1960원에서 2024년 2000원으로 늘렸다. 결산 배당 기준일은 2월 28일이며, 배당금은 3월 정기주주총회의 최종 승인을 거쳐 지급될 예정이다. KT는 작년 11월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발표하며 연결 자기자본이익률(ROE) 목표를 9~10%로 설정했다. 2028년까지 누적 1조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및 소각 계획을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 약 25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통해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적극적으로 이행할 예정이다. KT는 올해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AICT 기업으로 구조전환을 추진한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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