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대 기업 절반, 공급망ESG 공시 ‘외면’

100대 기업 절반, 공급망ESG 공시 ‘외면’

우리나라 100대 기업(매출액 기준) 중 공급망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관리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공시한 기업은 절반에 불과하다는 조사가 나왔다. 업계 안팎에서는 기업들의 공급망 ESG에 관심은 높지만, 정작 관리는 기초 수준에 그친 점을 들어 산업계의 공급망 리스크에 대한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체계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12일 동반성장위원회가 대신경제연구소와 함께 국내 매출액 상위 100대 기업을 대상으로 '공급망 ESG 관리 공시 수준'을 공동조사한 결과, 54개 기업만이 공급망 ESG 관리 정책을 수..

휴젤, 지난해 매출·영업익·순이익 모두 역대 최대치 경신

메디컬 에스테틱 전문기업 휴젤이 주력 제품인 보툴리눔 톡신, 히알루론산(HA) 필러, 더마 코스메틱의 고른 성장에 힘입어 지난해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는 호실적을 올렸다. 휴젤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3730억원, 영업이익 1663억원, 당기순이익 1424억원을 올려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전년대비 매출은 16.7%, 영업이익은 41.2%, 당기순이익은 45.8% 증가한 호실적이다. 이러한 실적은 주력 품목인 보툴리눔 톡신, HA 필러, 더마 코스메틱이 고르게 성장한 덕분이다. 보툴리눔톡신 '보툴렉스'는 지난해에 전년대비 20.2% 증가한 2032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중 해외 매출은 전년대비 39.6% 성장했다. 지난해 보툴렉스(미국제품명 레티보) 미국행 물량 선적을 비롯해 아시아태평양과 유럽지역에서 고르게 성장한 결과다. HA필러 '더채움'과 '바이리즌'은 지난해 매출 1276억원을 기록했다. 중국행 물량 선적과 유럽 및 중동·북아프리카 지역에서의 성장에 힘입어 해외 매출이 전년대비 13.2% 늘어났다. 더마 코스메틱 '웰라쥬'와 '바이리즌BR'도 크게 성장해 지난해 코스메틱 부문 매출은 전년대비 37.8% 증가한 369억원을 기록했다. 휴젤은 올해도 해외시장 확대 및 시장지배력 강화에 집중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상반기 '레티보' 미국 출시를 앞두고 막바지 마케팅 전략 수립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휴젤은 미국 진출 3년 내에 미국 시장점유율 10%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이미 진출한 쿠웨이트와 최근 보툴리눔톡신 품목허가를 획득한 아랍에미리트(UAE) 등 신흥시장인 중동·북아프리카 지역에서도 3년 내 시장점유율 30%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휴젤 관계자는 “대표 제품인 보툴리눔톡신, HA필러와 함께 신규 성장동력인 화장품까지 지난해 큰 폭으로 성장하며 창사이래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을 달성했다"며 “올해 북미, 중동·북아프리카 등 신규 시장을 포함해 아시아태평양과 유럽 등 전역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며 글로벌 초일류 기업으로 입지를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기자의 눈] 인구 절반의 비수도권 고객은 서럽다

'서울 공화국'으로 대변하는 우리나라의 지역 불균형 부작용은 먹고 마시는 행위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수도권(서울·경기·인천)과 비(非)수도권의 공급 양극화로 소비 기회의 차이를 낳기 때문이다. 주요 외식 브랜드별 점포 수만 비교해도 수도권과 지방권의 격차는 극명하다. 커피업계로 한정해 보더라도 점포의 수도권 의존도가 높다. 커피전문점 1위인 스타벅스 코리아는 올 들어 한국 진출 26년 만에 매장 수 2000개를 넘어섰고, 전체 점포 중 60% 이상이 수도권에 몰려있다. 지역별 접근성이 큰 탓에 한때 선물받은 기프티콘 처리가 곤란하다는 한 비수도권 '스벅 마니아'의 하소연이 온라인에서 화제에 오르기도 했다. 다른 업계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한국맥도날드는 서울에만 90여 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지만, 세종시에는 아예 점포가 없다. 오죽하면 세종시에선 '빅맥을 먹으려면 대전까지 가야 한다'는 우스갯소리마저 나돈다고 한다. 기호식품인 담배는 선택지가 더 좁다. 통상 담배업계는 서울권의 시범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판매 확대 여부를 결정짓는다. 즉, 서울 지역의 판매 성과가 기대이하라면 지방권은 차치하고 경기·인천 지역마저 출시 가능성이 낮아지는 셈이다. 지난해 11월 3년 만에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 재진출을 선언한 JTI코리아는 야심작 '플룸 X 어드밴스드'를 선보였다. 그러나 의욕과 달리 출시 3개월에도 기기·스틱 오프라인 판매처가 여전히 '서울권에 갇혀 있다. 물론 구조적 해결 없이 수도권 점포 과밀화 문제를 기업에만 따져 묻는 건 근시안적 접근 방식일 것이다. 식품·외식 등 소비재 업종 특성상 매출이 인구 비례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국내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이 수도권에 몰린 수요 시장의 구조상 수익을 내지 못하는 지방점포를 정리 1순위로 올리는 기업의 사정을 이해 못하는 바는 아니다. 하지만, 수익성 높은 수도권만 편애하는 점포입지 전략은 '과밀 포화'에 따른 개별 점포의 수익률 저하, 비수도권의 해당 브랜드 비토 현상, 자산투자 제한 등 여러 부정적 부메랑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높다. 지방에서 누릴 수 없는 팝업 행사를 향유하기 위해 수도권으로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 투자를 감수하는 비수도권 수요층이 많다. 식품·외식기업들이 지역 소비 불균형에 좀더 관심을 갖고 해소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메디톡스, ESG경영 박차로 기업가치 ‘쑥~’

글로벌 바이오제약기업 메디톡스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개선)경영 체계 구축에 나선 지 약 1년 만에 ESG 등급 상승을 일궈내며 기업 가치 고도화 성과를 과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13일 메디톡스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ESG기준원이 발표한 기업별 ESG평가 결과 메디톡스는 환경(E)과 사회(S) 부문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종합 B+ 등급을 획득했다. ESG 경영체계 구축을 본격화한 지 약 1년 만에 3등급이 상승한 성과였다. 이는 메디톡스가 지난해 '2024 EHS 경영 보고서'를 통해 1~3공장에 질소산화물 저감 효과가 뛰어난 친환경 설비 도입, 정기적 폐수 성분 분석 등으로 오염물질 배출 관리를 강화하는 등 국내외 탄소중립 아젠다에 적극 동참한 결과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1~3공장 탄소중립 노력의 결과로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환경경영시스템을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ISO 14001 인증을 얻어내는데 성공했다. 생산시설뿐만 아니라 환경친화적 제품 생산에도 힘쓰고 있다. 뉴로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뉴라덤'은 전제품에 FSC(국제산림관리협의회) 산림경영 인증을 받은 친환경 종이 패키지를 도입, 생분해성이 뛰어난 소이잉크 인쇄를 통해 클린 뷰티 문화 확산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 제품에도 친환경적 요소를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메디톡스는 히알루론산 필러 '뉴라미스' 시리즈에 종이 사용자 설명서 대신 e-라벨을 도입해 환경 보호에 동참하는 동시에 사용자에게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국내 보툴리눔 톡신 제제 최초로 소아 뇌성마비 환자의 강직에 의한 첨족기형 적응증을 획득한 메디톡스는 2018년 전 세계 첨족기형 치료 지원을 목표로 글로벌 사회공헌 캠페인 '팀2022'를 런칭, 첫 행선지로 몽골을 선정했다. 몽골의 수도 울란바트로를 제외한 몽골 교외나 지방은 낮은 인구밀도, 혹독한 기후, 열악한 교통 및 통신 등으로 의료 접근성이 크게 떨어지는 실정이다. 글로벌 사회공헌 캠페인 수행으로 지금까지 1000여 명에 이르는 몽골 뇌성마비 환자의 치료를 도왔고, 현지 의료진을 대상으로 보툴리눔 톡신 시술 경험과 노하우를 전달하는 프로그램도 진행해 의료 서비스 향상에도 기여했다. 이밖에, 메디톡스는 광교R&D센터 현직 연구원이 직접 경기도 내 농어촌 및 취약 지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연구원 직무 강연 및 멘토링을 진행하는 진로체험 프로그램도 정기적으로 진행하며 교육 격차 해소에 나서고 있다. 메디톡스 관계자는 “ESG 경영이 글로벌 기업 도약을 위한 중요축인 만큼 올해는 한층 더 높은 성과를 목표로 ESG 경영을 내재화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2년만에 5억병 돌파…롯데칠성 새로, ‘무가당 소주’ 선도

롯데칠성음료의 제로 슈거(Zero Sugar) 소주 대표제품 '새로'가 다양한 변신과 도전으로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2022년 9월 중순 첫 선보인 새로는 출시 2년여 만인 지난해 10월 누적 판매량 5억병을 넘는 등 인기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해 봄에는 살구 과즙을 더한 '새로 살구'로 라인업을 넓히며 선택 폭도 넓혔다. 제품 출시와 함께 브랜드 캐릭터 '새로구미(새로+구미호)를 활용한 각종 콘텐츠로 인지도도 높이고 있다. '소주 새로 탄생 스토리' 등 새로 고유의 세계관과 한국적 문화 요소를 담은 다양한 창작물을 꾸준히 선보여 왔다. 이를 통해 지난해 '대한민국 광고대상', '유튜브웍스', 'K디자인 어워즈' 등 주요 광고 시상식에서 3관왕을 달성하는 쾌거도 거뒀다. 오프라인 현장에서 고객과의 소통도 이어가고 있다. 새로 출시 1주년을 맞아 2023년 9월 서울 성수동을 시작으로 대전·부산·대구 등에서 체험형 팝업 매장을 운영했다. 지난해 6월에는 미국 시장 진출 1주년을 기념해 유명 클럽과 협업 마케팅·게릴라 판촉도 벌였다. 이 밖에 2023년 4월부터는 롯데칠성음료 강릉 공장 브랜드 체험관을 새 단장해 '새로'의 탄생 스토리 등 브랜드 역사도 적극 홍보 중이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국내 소주시장의 새 트렌드로 자리 잡은 새로가 제로 슈거 소주를 넘어 대한민국 소주 대표주자로 나아가고자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화제의 신상품] 소보로? 고로케?…CU ‘튀김 햄버거’ 이색식감 자랑

편의점 CU가 출시한 '튀김 햄버거'가 색다른 식감에 가성비를 더해 출시 초반부터 편의점 햄버거 대표주자로 깜짝 부상하고 있다. 13일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에 따르면 지난 11일 '매콤치즈 바삭튀김 버거'와 '코울슬로 바삭튀김 버거' 등 바삭튀김 버거 2종을 출시했다. 이번 바삭튀김 버거 2종 출시는 앞서 지난 4일 처음 출시한 바삭튀김 버거 2종(매콤햄 바삭튀김 버거·불갈비 바삭튀김 버거)의 후속 시리즈로, 첫 출시 제품들이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어 후속작도 흥행을 이어갈지 주목된다. 앞서 4일 출시한 매콤햄·불갈비 바삭튀김 버거는 출시 4일만에 누적 판매량 2만개를 넘어서며 단숨에 CU 전체 햄버거 매출 1·2위에 올라섰다. 일반 햄버거보다 2.5배 많은 일평균 판매량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힘입어 바삭튀김 버거 출시 이후 3일간 CU 전체 햄버거 매출은 직전 같은기간 대비 26.3%나 증가했다. 바삭튀김 버거의 초반 돌풍 비결은 바삭하게 튀긴 번(빵)에 있다. 번 바깥면에 빵가루를 두툼하게 입혀 튀겨냄으로써 마치 소보로빵 또는 고로케처럼 바삭한 식감을 준다. 기자가 직접 구매해 먹어본 불갈비 바삭튀김 버거와 코울슬로 바삭튀김 버거는 전자레인지에 데워도 기존 햄버거 번 특유의 눅눅함이 별로 없고 바삭한 식감이 살아 있었다. 특히 튀김 빵가루의 고소한 맛이 불갈비 토핑의 매콤한 맛 및 코울슬로 토핑의 달콤·고소한 맛과 잘 조화되는 느낌을 줬다. 바삭튀김 버거의 또다른 인기비결은 가성비에 있다. 바삭튀김 버거 4종은 각각 총 중량 180~185g에 가격은 모두 2900원이다. CU의 기존 대표적 가성비 햄버거인 '국민불고기버거'(184g, 3000원)나 '자이언트 빅클래식 버거'(234g, 3400원)에 비해 뒤지지 않는 가성비다. BGF리테일은 번을 튀기는 공정을 추가했음에도 기존 가성비 햄버거 못지않은 저렴한 가격을 책정할 수 있었던 비결은 우수 중소 협력사를 직접 발굴해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한데 있다고 설명했다. BGF리테일의 협력사는 빵의 반죽부터 튀김까지 모든 공정을 자동화해 신선도를 높이는 동시에 원가절감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밖에도 BGF리테일은 국내 각 지역의 우수 중소 협력사를 발굴, 햄버거, 김밥 등 간편식은 물론 계란, 닭가슴살 등 다양한 초저가 자체브랜드(PB)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득템' 시리즈, '압도적' 시리즈 등 초저가 PB 상품의 잇따른 히트에 더해 생과일 하이볼, 디저트 등 차별화 상품의 호응에 힘입어 CU 편의점은 지난해 8조5248억~8조6118억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대비 4.8~5.9% 성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기존에 쉽게 볼 수 없었던 튀김 햄버거가 새로운 것을 찾는 MZ 고객의 니즈와 맞물려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며 “앞으로도 CU는 유통업계의 독보적 상품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고품질의 상품을 꾸준히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온누리상품권, 전통시장 내수진작·디지털화 ‘쌍끌이’

중소벤처기업부가 올해 설 연휴를 전후로 진행한 온누리 상품권 특별 할인판매 결과, 이벤트 기간 동안 총 1조267억원어치의 온누리 상품권이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사용된 상품권 액수도 5286억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올해의 경우 디지털 상품권의 판매와 사용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더욱 주목된다. 김성섭 중기부 차관은 13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온누리 상품권 관련 기자설명회'에서 “올해 설 연휴 디지털 온누리 상품권의 판매 및 사용 촉진 이벤트로 실제 상품권 판매액과 가맹점에서의 상품권 사용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대폭 증가했다"고 밝혔다. 중기부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1월 10일부터 2월 10일까지 진행된 소비 촉진 이벤트에서 온누리 상품권 판매액은 전년대비 5794억원 늘어난 1조267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디지털 상품권의 경우 지난해 설 연휴에는 1016억원가량 판매되는 데 그쳤으나, 올해의 경우 7377억원 늘어난 8393억원어치가 팔렸다. 이번 설 연휴 전체 온누리 상품권 판매액 중 디지털 상품권이 차지하는 비중은 82%에 달했다. 온누리 상품권의 실제 사용에 있어서도 디지털 상품권의 효과가 컸던 것으로 나타났다. 설을 포함한 한달 간 상품권 총 사용액은 5286억원으로, 이중 디지털 상품권 사용액은 전체 사용액의 71%인 3733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올해 설 명절을 기점으로 디지털 온누리 상품권 앱 사용자 수도 지난해말 대비 약 80만명 증가한 463만명을 기록했다. 김 차관은 “중기부가 추진한 온누리 상품권 디지털화와 온누리상품권의 설 명절 특별판매 행사가 현장에서 큰 호응을 얻었고, 실제 가맹점 이용증가로 이어졌다"며 “결과적으로 소비활성화에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중기부는 오는 3월 1일 카드형 상품권 앱과 모바일형 상품권 앱을 하나로 통합한 앱을 출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사용처 확대를 위해 골목형 상점가 지정을 600곳까지 확대하고, 디지털 상품권 가맹점 확충에도 힘쓴다는 계획이다. 이어 3월 동행축제 기간 소비 촉진을 위해 약 2주간(3월 17~28일) 디지털 온누리 상품권 환급행사를 추가로 시행한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역대실적 기쁨도 잠깐…삼양식품, 美관세 ‘발등의 불’

지난해 최대 실적을 거둔 삼양식품이 미국 수출환경 변화와 주력제품 공급량 부족 등 연초부터 당면 과제에 직면해 해법 찾기에 집중하고 있다. 미국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후 보편관세 부과 현실화와 주력제품 불닭볶음면의 수요 과잉이 발등의 불로 떨어지면서 다양한 위기대응 시나리오 마련을 서두르고 있는 모습이다. 13일 삼양식품에 따르면, 지난달 중순부터 CU·GS25·세븐일레븐 등 국내 주요 편의점에서 '불닭볶음면'·'까르보불닭볶음면' 봉지면 공급에 차질을 빚고 있다. 특히, 설 연휴 기간 동안 공장 가동을 중단하면서 제품 공급에 영향을 미쳤으나, 조만간 안정될 예정이라는 회사의 설명이다. 내수 공급 안정화로 급한 불은 끄더라도 수출 물량 확보가 남은 숙제다. 제품 생산량은 한정돼 있지만 국내외 수요 모두 폭증해 현재 수출량도 100%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내수·해외 생산라인이 달라 국내 일부 물량을 수출용으로 전환해 판매할 수도 없는 실정이다. 불닭볶음면을 포함해 불닭 브랜드는 삼양식품의 수출 캐시카우로 꼽히는 점에서 빠른 공급량 확대가 급선무다. 실제 미국·유럽 등 현지 물량을 맞추기 어려울 만큼 불닭 브랜드 해외 수요가 급증하면서 실적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불닭 수출 호조로 지난해 삼양식품 연결기준 매출은 1조7300억원, 영업이익은 3442억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45%, 133% 증가했다. 이는 창사 이래 최대 실적으로, 수출 비중 역시 2023년 68%에서 지난해 3분기 기준 77%로 크게 늘었다.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부과 가능성에 주력 진출국인 미국 수출길이 좁아질 것이라는 우려도 삼양식품의 또 다른 고민점이다. 특히, 미국을 포함한 미주 시장은 지난해 삼양식품 해외 매출 비중의 28%를 차지하며 최대 수출국으로 자리매김한 만큼 실적 타격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문제는 현지 생산체제가 갖춰지지 않은 점이다. 경쟁사인 농심만 봐도 미국에서 생산공장을 운영 중인 반면, 삼양식품은 아직 현지 생산공장이 없어 부산항과 인접한 밀양1공장을 통해 전량 수출하고 있다. 업계는 관세 부과가 이뤄지면 삼양식품과 같은 식품사는 수출 과정에 잡음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풀이하고 있다. 라면 등 미국향 수출 제품에 관세가 붙으면서 가격 경쟁력이 저하되기 때문이다. 관세 부담을 덜기 위해 삼양식품 입장에서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업계 중론이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대응 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나, 관세 부과 시 미국 내 생산기지를 건설하지 않는 한 개별기업 차원에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은 거의 없다"면서 “수출 기업 입장에서는 무조건 불리한 것이 현실"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이 관계자는 “향후 관세에 따른 가격 인상이나 인상분을 자체 흡수하는 등 가격 정책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당장에 삼양식품은 기존 경남 밀양공장에 역량을 집중하며 해외 수요 대응에 주력할 계획이다. 다만, 오는 6월 준공 예정인 밀양2공장 가동 시 수급 불안 해소와 함께 해외 매출 확대에 탄력이 받을 것이라 내부적으로 예상하고 있다. 밀양2공장의 생산 물량까지 포함하면 삼양식품의 연간 생산능력은 18억개에서 25억개로 늘어난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소상공인 더이상 못 버틴다…국회에 ‘핀셋 추경’ 호소

정치권에서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가운데, 소상공인연합회가 소상공인을 위해 최소 20조원 이상의 예산이 추가로 투입돼야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소공연은 소상공인에게 상대적으로 저렴한 금리로 정책자금을 대출해주는 직접대출을 대폭 늘려달라고 호소했다. 13일 소상공인연합회는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국회에서 논의 중인 추경이 소상공인을 위한 '핀셋 지원'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치영 소공연 회장은 “지난해 3분기 기준 개인사업자 대출 규모는 1123조원으로 역대 최대로, 상환 위험 대출자는 전년 동기 대비 42%가량 늘었다"며 “코로나 팬데믹 이후 빚으로 버텨왔던 소상공인들에게 본격적인 상환시점이 도래하면서 한계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진행하는 긴급 직접대출의 대대적인 확충으로 소상공인들에게 훈풍을 전해주어야 한다"며 “직접대출을 대폭 늘려 최소 20조원 이상을 투입하는 '소상공인 핀셋 지원 추경'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진공의 직접 대출은 소상공인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자금이다. 올해 1분기 기준 직접대출 금리는 연 2.98%에서 연 4.58% 수준이다. 올해 소진공의 정책자금 예정 규모는 약 3조7700억원으로, 이중 직접대출 예산은 1조1399억원 정도로 추산된다. 송 회장은 “직접대출을 대폭 늘려 2000만원 가량의 직접대출을 100만명에게 시행한다면 20조원 규모"라며 “저신용자에게까지 그 대상을 넓히고 10년 이상 장기저리로 보완해 최대한 많은 소상공인들이 비교적 문턱이 낮은 직접대출의 혜택을 볼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학원·음식점·카페 등을 운영하는 소상공인들도 참석해 소상공인 추경을 요구하며 폐업지원 확대와 배리어프리 키오스크 의무화 유예 등도 촉구했다. 소공연의 이 같은 요구는 이날 민주당이 들고 나온 35조원 규모의 추경안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이날 발표된 민주당의 35조원 추경안에서 민생 회복을 위한 예산은 24조원으로, 민생 회복 소비 쿠폰, 지역화폐 할인지원, 상생 소비 캐시백, 8대 분야 소비 바우처 등 '소비 진작 4대 패키지'를 제안했다. 민주당은 일단 소비진작을 위해 돈을 풀겠다는 논리지만, 소공연은 그보다는 직접적인 방식의 소상공인 지원을 원한다는 입장이다. 류필선 소공연 전문위원은 “장기간의 경기 침체와 고금리로 인해 저신용자와 다중 채무자가 많은 상황에서는 상대적으로 대출 문턱이 낮은 직접 대출이 필요하다"며 “이번 추경은 반드시 소상공인을 살리기 위한 추경이 돼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여당인 국민의힘도 소공연을 찾아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송치영 소공연 회장은 “소상공인은 하루가 급한데 추경에 대해 논의만 되고 있을 뿐 가시적인 진행은 안 되고 있다"며 “3~4월에나 된다는데 그때까지 기다리기 어렵다. 더 강력하게 소상공인을 위한 추경을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GS25 ‘매출’ vs. CU ‘수익’…편의점 왕좌 가려질까?

편의점 업계의 지난해 실적발표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양대 편의점인 GS25와 CU의 1위 경쟁이 더욱 가열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11일 공시를 통해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8조6988억원, 영업이익 2516억원을 올린 것으로 잠정집계됐다고 밝혔다. 전년대비 매출은 8.6%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0.6% 감소한 수치다. 생과일 하이볼 등 차별화 상품과 990 시리즈 등 초저가 상품의 인기에 힘입어 매출은 양호한 성장을 보였지만 물류비, 인건비 등 고정비 증가로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편의점 GS25 등을 운영하는 GS리테일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11조6551억원, 영업이익 2381억원을 올린 것으로 잠정집계됐다고 공시했다. 이중 편의점 사업부문 매출은 8조6661억원, 영업이익은 1946억원을 기록해 전년대비 매출은 5.1% 늘고 영업이익은 10.9% 감소했다. GS리테일 역시 편의점 신규출점 등으로 매출이 성장했지만 광고·판촉비 등 비용증가로 영업이익은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업계에 따르면 BGF리테일의 별도기준 실적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지만 편의점 사업부문 매출은 8조5248억~8조6118억원대로 추정된다. 2023년 기준 편의점 별도 매출은 GS25가 8조2457억원으로 1위, CU가 8조1317억원으로 2위를 차지해 GS25와 CU의 매출 격차는 2023년 1140억원이었다. 지난해 GS25와 CU의 매출 순위는 뒤바뀌지 않겠지만 격차는 최대 543억원까지 좁혀질 수 있는 셈이다. 영업이익은 지난 2023년 GS25가 2183억원, CU가 2414억원으로 영업이익은 CU가 많았다. 점포 수의 경우 CU가 1위를 달리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CU 점포 수는 1만8458개로 전년대비 696개 증가했다. 2위 GS25는 1만8112개로 722개 늘었다. CU와 GS25의 점포 수 격차는 2023년 말 372개에서 지난해 말 346개로 좁혀진 셈이다. 업계는 매출 1위 GS25와 점포 수 1위 CU가 각각 매출과 점포 수 격차를 좁혀가고 있는 양상인 만큼 진정한 편의점 1위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주력사업인 편의점, 슈퍼 사업을 중심으로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며 “어려운 업황을 극복하기 위해 수익성 제고와 내실 경영에 더욱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올해도 양질의 신규점 출점 지속, 상품 및 서비스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 비용 안정화 등을 통해 질적 성장에 초점을 둔 경영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사감위, 7대 사행산업기관과 “올해 불법도박 근절·청소년도박 해결 원년” 선언

국무총리 소속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사감위)가 출범 후 처음으로 국내 전체 7개 사행산업 사업기관 기관장들과 한자리에 모여 사행산업 정책에 관해 논의하고 올해를 '불법사행산업 근절 및 청소년 도박문제 해결'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선언했다. 사감위는 13일 서울 중구 컨퍼런스하우스 달개비에서 7개 사행산업 사업기관 기관장들과 신년 하례회를 갖고 정부의 사행산업 정책에 동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심오택 사감위 위원장을 비롯해 최철규 강원랜드 대표이사직무대행, 정기환 한국마사회 회장, 하형주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 이사장, 이성림 부산시설공단 이사장, 예상원 창원레포츠파크 이사장, 홍덕기 동행복권 대표, 강진호 청도공영사업공사 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올해 사감위가 추진하는 정책을 소개하고 각 사행산업을 운영하는 기관과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국내 전체 사행산업 사업기관의 기관장들이 한자리에 모여 숙의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지난해 7월 취임한 심오택 사감위원장의 올해 국내 사행산업 기관간 협력 강화에 대한 의지를 엿볼 수 있다. 심오택 위원장은 이날 하례회에서 “사감위는 올해를 '불법사행산업 근절과 청소년 도박문제 해결'의 원년으로 삼고 보다 적극적인 대응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각 기관들도 불법도박 근절 동참, 청소년 도박 예방과 치유, 사회적 공헌 지원 확대, 사행산업의 건전화와 이용자 관리강화에 적극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자리에서 하형주 이사장은 “이번 만남은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누고 공감대를 넓힐 수 있었던 자리“라며 “사감위와 사행산업 기관장들이 건전한 사회 발전과 기관간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올해 취임 2년차를 맞은 심오택 위원장은 올해 사감위 업무계획에서 불법도박 사용계좌 집중관리 등 불법사행산업 근절의 실효적 대응을 비롯해 불법도박 감시역량 강화, 대국민 홍보강화, 청소년 도박 예방교육 강화, 도박 치유상담 서비스 확대 등을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사행산업의 건전한 레저화를 위해 실명구매 정착, 디지털·온라인 감독체계 구축, 사행산업 영업장의 복합문화공간 조성, 사행산업과 연계한 다양한 여가·레저 콘텐츠 발굴 등을 추진하기로 하고 각 사행산업 기관들의 협력을 당부했다. 사감위와 사행산업 기관장들은 오는 5월 12~18일 청소년 도박문제 예방주간에 다음 모임을 갖기로 하는 등 만남의 자리를 자주 갖고 상호 협력과 발전을 도모하기로 했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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