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대한항공을 가장 많이 이용한 승객은 1년 동안 무려 216회나 비행기에 몸을 실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틀에 한 번꼴로 비행기를 탄 셈이다. 또한 한국인이 가장 많이 방문한 도시는 일본 도쿄였으며, 기내식으로는 스테이크를 제치고 매콤한 '낙지볶음'이 1위를 차지했다. 대한항공은 자사 홈페이지 내 '2025년 연말 결산' 페이지를 통해 올 한 해 고객들의 탑승 데이터를 분석한 이색 통계를 11일 공개했다. 이번 자료는 올해 1월 1일부터 11월 10일까지의 국제선 탑승 데이터를 기반으로 집계됐다. 올해 대한항공을 이용한 승객은 총 1649만 명으로 집계됐다. 이들이 이동한 거리를 모두 합치면 총 2억8000만km에 달하는데, 이는 백두산에서 한라산까지 약 56만 번을 왕복할 수 있는 천문학적인 거리다. 한국발 승객들이 가장 많이 찾은 '올해의 핫플레이스'는 단연 일본이었다. 지난해에 이어 1위는 도쿄가 차지했고 2위 오사카·3위 후쿠오카가 뒤를 이어 일본 주요 도시가 상위권을 독식했다. 4위는 태국 방콕이었다. 올해의 가장 큰 변화는 중국 노선의 부활이다. 중국 노선 탑승객 수는 지난해 대비 대폭 증가했다. 특히 한국 출발 상하이 방문객은 전년보다 12만8000명이나 늘어나며 중국 내 최고 인기 여행지로 등극했다. 이어 베이징 방문객이 7만1000명, 칭다오 방문객이 6만3000명 증가하며 중국 여행 수요가 완연한 회복세를 보였다. 연령대별 이용 비중을 살펴보면 30~40대가 전체의 40%를 차지하며 핵심 고객층임을 입증했다. 이어 50~60대가 30%, 10~20대가 21%, 기타 연령대가 9%로 나타났다. 전체 탑승객 중 외국인 비중은 35%였으며, 국적별로는 미국과 중국이 각각 24%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역대급 기록을 세운 승객들도 눈길을 끈다. 올해 최다 탑승객은 총 216회를 이용했는데, 이를 왕복 여정으로 환산하면 무려 108번이나 해외를 다녀온 셈이다. 보호자 없이 홀로 비행기에 오른 어린이들도 많았다. 승무원의 세심한 케어를 받는 '비동반 소아(Unaccompanied Minor)' 서비스를 이용해 국제선에 탑승한 어린이는 5192명에 달했다. 또한 기내에 함께 탑승해 해외여행을 떠난 반려동물은 총 3만1818마리로 집계돼 '펫펨족(Pet+Family)' 트렌드를 증명했다. 2025년은 대한항공이 새로운 CI와 항공기 도장(Livery)을 도입하고 공항 라운지를 대대적으로 개편한 해이기도 하다. 현재 새로운 도장을 적용한 항공기는 총 34대이며, 내년에도 순차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관련 숏폼 영상은 대한항공 공식 SNS에서 '좋아요' 수 2위를 기록할 만큼 큰 호응을 얻었다.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대한항공 라운지에는 올해 총 131만 6000여 명이 방문했다. 특히 지난 8월 중순 리뉴얼 오픈한 신규 라운지는 개장 3개월 만에 올해 전체 입장객의 약 26%인 34만 2000여 명이 찾을 정도로 문전성시를 이뤘다. 이곳에서 가장 인기를 끈 메뉴는 라이브 스테이션에서 셰프가 즉석으로 조리해 주는 따끈한 피자였다. 기내식과 엔터테인먼트 취향 분석 결과도 흥미롭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된 프레스티지석 사전 주문 기내식 부동의 1위는 낙지볶음과 백반이었다. 2위는 제육쌈밥, 3위는 로즈메리소스의 소고기 스테이크가 차지해 양식보다 한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했다. 기내 엔터테인먼트로는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가 배급하는 영화 '캡틴 아메리카: 브레이브 뉴 월드'가 가장 많은 시청 횟수를 기록했다. 드라마 부문에서는 tvN의 '선재 업고 튀어', 예능 부문에서는 MBC '나 혼자 산다'가 승객들의 선택을 가장 많이 받았다. 1만 마일리지 이하의 소액 마일리지는 어떻게 쓰였을까. 가장 인기 있는 사용처는 항공권 결제 시 운임의 최대 30%를 마일리지로 결제하는 '캐시 앤 마일즈'(37%) 서비스였다. 2위는 대한항공 로고 상품을 판매하는 'KE 디자인 스토어'(16%)가 차지했으며, 이곳의 베스트셀러는 'TWB 페이스 타월'이었다. 소중한 사람에게 여행을 선물하는 문화도 확산했다. 올해 판매된 대한항공 기프트 카드는 3만6000여 장으로 지난해 대비 2배나 급증했다. 특히 한 사람이 1년 동안 무려 71차례나 기프트 카드를 구매해 주변에 마음을 전한 사례도 확인됐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이번 데이터는 올해 1월 1일부터 11월 10일까지의 탑승 기록을 바탕으로 분석한 것"이라며 “상세한 연말 결산 내용은 대한항공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전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