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 내년 ‘공급 과잉’ 파도 몰려온다…방파제는 ‘장기계약 건수’

해운업, 내년 ‘공급 과잉’ 파도 몰려온다…방파제는 ‘장기계약 건수’

글로벌 해운업계가 내년 '시계 제로'의 항로에 진입한다. 전세계적 경기 둔화 여파로 물동량 정체와 신조 선박의 대거 인도라는 '공급 과잉' 이중격랑을 눈 앞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운임 상승 여력이 극히 제한적인 상황에서 이같은 악천후 항로에 직면한 해운사들의 실적 희비는 장기운송계약(CVC)이라는 '안전판'을 얼마나 확보했느냐에 따라 극명하게 갈릴 전망이다. 18일 한국신용평가(한신평)의 '2026 산업 전망'에 따르면, 내년 해운업계 등급 전망은 '안정적'이나 산업 전망은 '중립적'으로 제시됐다. 이는 업황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기..

KG모빌리티, 지역 중학생 평택공장 초청…현장 체험 교육 진행

KG모빌리티(KGM)는 '재단법인 선현'(선현재단)과 함께 지역 중학생을 평택공장으로 초청해 자동차 생산 과정에 대한 이해도 제고와 함께 교통안전의 중요성을 알리는 현장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진행된 초청 행사에는 민세중학교와 세교중학교, 효명중학교 학생과 인솔 교사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KG모빌리티가 학생들 장학사업과 함께 진행해온 기업 사회적 책임(CSR) 활동의 일환으로 올해부터는 국민 안전 분야로 공익활동을 확대하고 있는 선현재단과 협력해 공동으로 진행됐다.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현장 체험을 통해 자동차 디자인과 생산 과정 그리고 안전기술과 안전한 교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책임 있는 교통 시민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참가 학생들은 디자인센터와 모델 스튜디오를 방문해 Q300 등 향후 출시될 모델과 콘셉트카 및 인테리어 모델 그리고 실제 차량 크기의 클레이 모델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둘러봤다. 이어 자동차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함께 질의 응답을 통해 자동차 안전기술과 교통안전 및 사고 예방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무쏘EV와 토레스 하이브리드, 액티언 하이브리드 등이 생산되는 차체 및 조립라인을 견학하며 KG모빌리티 자동차 생산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직접 현장에서 확인하는 시간도 가졌다. KG모빌리티 관계자는 “지역 학생들을 초청해 자동차 디자인 및 생산 과정 등의 현장 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동차에 대한 이해도 제고는 물론 지역사회와 소통하며 교류 증진을 도모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장학사업과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은 물론 환경보호와 자원봉사 활동 등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그 소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지성 기자 captain@ekn.kr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친환경 국제인증 ‘ISCC PLUS’ 획득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는 대전공장이 글로벌 친환경 소재 국제인증 제도 'ISCC PLUS' 인증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ISCC PLUS'는 바이오 기반 및 재활용 원료의 지속가능성과 공급망 투명성을 검증하는 자발적 국제 인증 제도다. 이번 대전공장 인증은 2021년 금산공장, 2023년 헝가리 라칼마스 공장에 이은 세번째 성과다.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은 타이어 원료 중 석유화학 합성고무를 '바이오-서큘러 폴리머'로 대체해 석유화학계 제품 대비 원료 취득에서부터 제품 생산 전 과정에서의 환경발자국을 크게 감소시키며 ISCC PLUS의 엄격한 인증 기준을 충족했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앞으로도 친환경 순환경제 전략 'E.서클' 중심의 테크놀로지 혁신을 거듭하며 석유 자원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 천연자원 고갈을 방지하고 탄소 배출량을 지속적으로 감축해 타이어 산업의 지속가능성 제고에 일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지성 기자 captain@ekn.kr

진격의 K-방산, ‘수주 100조·영업이익 4조’ 축포 쏜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 지구촌의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로 전세계 국방비 지출이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는 가운데 대한민국 방위산업(K-방산)이 올해 '실적 최대 신기원'을 장식할 전망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현대로템·한국항공우주산업(KAI)·LIG넥스원 등 방산기업 빅4의 합산 수주 잔고가 100조 원에 육박하고, 올해 연간 영업이익은 사상 최초로 4조 원을 돌파할 것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 기세를 몰아 방산업계는 2026년에 가성비를 넘어 압도적인 수익성과 재무적 안정성을 증명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19일 스웨덴의 스톡홀름 국제평화연구소(SIPRI)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국방비 지출은 전년 대비 9.4% 증가한 2조7810억 달러(약 3800조 원)로 집계됐다. 글로벌 안보 특수 덕분에 K-방산 기업들의 재무제표가 획기적으로 바뀌었다는 것에 시장에서 이견은 없다. 가장 돋보이는 주인공은 현대로템이다. 올해 3분기 누적 매출 4조2134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방산 부문인 디펜스 솔루션의 매출이 2조3554억 원으로 회사 전체 매출의 56%를 차지하며 실적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폴란드로 수출 본격화가 성사되면서 방산 부문 영업이익률은 17.1%에 이른다. 이는 K-2 전차의 폴란드 수출 물량이 본격적으로 인도되면서 디펜스 솔루션 부문의 매출 비중과 이익률이 크게 개선된 데에 기인한다. 또 기존 K-1 계열 전차의 창정비 사업과 더불어 미래 전장 환경에 대비한 다목적 무인 차량(UGV) 등 유·무인 복합 체계(MUM-T) 개발에도 역량을 집중해 수익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역시 체급이 달라졌다. 3분기 누적 연결 매출은 18조2817억 원에 달한다. 한화오션 편입 효과와 더불어 지상 방산의 호조가 이어졌다. 특히 비 방산 부문을 떼어내고 '순수 방산·항공우주 기업'으로 재편을 마친 점이 2026년 전망을 밝게 한다. K-9 자주포와 천무의 폴란드 인도 물량은 내년 최정점에 달할 예정이고, 루마니아 등 신규 시장 공급 계약이 더해져 내년부터는 더욱 안정적인 수출 주도형 실적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관계자는 “사업 구조 재편을 통해 방산과 항공우주 분야에 경영 자원을 집중할 수 있는 효율적 구조를 갖췄다"고 설명했다. 지상 방산이 당장의 '현금'을 쓸어 담고 있다면 항공·유도무기 분야는 2026년 '미래 시장'을 정조준하고 있다. KAI는 2024년 6월 최초 양산 계약을 체결한 KF-21 보라매 체계 개발 사업과 관련, 2026년 6월 체계 개발 완료를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는 입장이다. 또한 상륙 공격·소해 헬리콥터 체계 개발 사업 등 미래를 위한 핵심 기술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이외에도 △차세대 중형 위성 △군 정찰 위성 △다목적 실용 위성 △정지 궤도 복합 위성 등 다양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후속 사업 준비와 우주 모빌리티·우주 탐사선 등 신시장 개척에 만전을 기하고 있어 지속적인 우주 사업 발전을 추진하고 있다. LS증권은 3분기 실적 부진은 국내 관용 헬리콥터 납품 이연 등 일시적 요인에 기인한다"며 “KF-21 양산 매출이 본격화되는 2026년부터 실적 성장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LIG넥스원은 '미국 진출'과 '로봇'이 핵심 키워드다. 3분기 누적 매출 2조9022억 원을 달성하며 순항 중인 LIG넥스원은 작년 7월 지분 60%를 인수한 미국 로봇 기업 '고스트로보틱스'와의 시너지를 노리고 있다. LIG넥스원은 아랍에미리트·사우디아라비아·이라크 등 중동 3개국과 천궁-II 수출 계약을 체결하며 올해 3분기 말 기준 23조 원 이상의 탄탄한 수주 잔고를 확보했다. 또 2.75인치 유도 로켓 '비궁'은 미 국방부의 해외 비교 시험(FCT)을 성공적으로 통과했고, 미 해군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K-방산의 2026년 전망이 밝기만 한 것은 아니다. 화려한 수주 잔고 뒤에는 유럽의 견제와 운전 자금 부담, 수출국 편중 등 3대 리스크가 도사리고 있다. 나이스신용평가 보고서는 북대서양 조약기구(NATO) 회원국들의 국방비 증액 기조에 맞춰 독일 라인메탈 등 유럽 토종 방산 기업들이 설비 투자를 공격적으로 늘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 NATO 회원국들은 2035년까지 국방비를 GDP 대비 5% 수준까지 확대할 전망이고, 특히 유럽의 국방비 지출 증가율은 최근 연간 약 17% 수준으로 급증했다. 프랑스·독일 등 경쟁국들은 20개국 이상 수출 상대국을 두고 있지만 대비 한국은 수출국이 8개국 수준으로 편중돼 있어 폴란드와 같은 특정 국가의 정권 교체나 정책 변화에 취약할 수 있다는 위협 요인도 해소되지 않은 상태다. 이 외에도 러-우 전쟁 장기화로 인한 티타늄 등 핵심 원자재 가격 변동성과 부품 수급 불안정은 여전한 관리 포인트로 꼽힌다. 수출 확대에 따라 원자재 구매에 필요한 운전 자금 규모도 커지는 등 변동성 확대와 생산 능력 확충, 지분 투자 등으로 인한 차입금·투자 부담 증가도 불가피하다. 김형진 나이스신용평가 선임 연구원은 “국내 방위산업이 중장기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호실적에 안주하지 말고 수출국을 다변화해야 한다"며 “특히 기존 재래식 무기를 넘어 AI·무인화 등 미래 무기 체계 기술을 선점해 유럽의 견제를 '기술 초격차'로 따돌려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현대제철 ‘기술통’ 새 대표, 美제철소·국내 생산고도화 ‘중책’

재무 기초체력을 닦은 현대제철이 철강 생산과 기술 전문가를 새 수장으로 맞이한다. 관세 장벽을 넘고 생산 방식을 고도화하는 미국 현지 제철소 건립과 국내 철강산업의 재도약 시동에 맞춘 현대제철의 체질 강화라는 두 과제를 풀어나가게 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지난 18일 이보룡 현대제철 부사장(생산본부장)을 사장으로 승진시키고 현대제철 대표이사로 발탁했다. 이 신임대표는 이번 현대차그룹 인사에서 사장으로 승진한 4명 가운데 하나다. 이 신임 대표는 연세대 금속공학과를 나왔고, 경영학 석사를 취득했다. 현대하이스코에 입사한 뒤 회사가 10년 전 현대제철에 흡수합병된 이후 현대제철에서 생산기술센터장과 연구개발본부장, 판재사업본부장, 생산본부장을 거쳤다. 이번 인사는 현대제철이 미래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현지 생산을 강화하는 데 방점이 찍혀 있다. 재무 체력 확보 성과를 내고 미 현지 제철소 건립을 추진할 토대를 마련했으니, 사업 체질 전환을 자신감 있게 추진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2023년 11월부터 2년간 현대제철을 이끈 서강현 사장은 그룹 내 '재무통'으로서 현대제철의 재무 건전성을 개선했다. 2023년 말 80.6%였던 부채비율은 올해 3분기 말 기준71.1%로 줄었다. 따라서 서 사장의 바통을 넘겨받은 이보룡 대표는 국내외 철강 시장 변화에 대응해 현대제철의 기술·생산 경쟁력을 한 단계 더 높이는 숙제를 안은 셈이다. 앞으로는 철강 공급 과잉 속에서 고부가가치 철강재와 수소환원제철 등 저탄소 공정을 개발해 기술 입지를 넓혀야 하기 때문이다. 미국과 유럽연합(EU) 등 주요 국가들이 내세우는 철강 관세 장벽을 극복할 전략도 현지 생산과 기술 고도화가 꼽힌다. 현대차그룹은 이 신임대표 인사에 관해 “30년 이상의 풍부한 철강업계 경험을 기반으로 연구개발(R&D) 분야 내 엔지니어링 전문성 뿐만 아니라 철강사업 총괄운영 경험까지도 풍부하다는 것이 가장 큰 강점으로 꼽힌다"며 “전략적인 대규모 설비·기술 투자 등을 연속성 있게 추진해 나가 현대제철의 미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적임자로 평가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가장 큰 과제는 미국 루이지애나주 전기로 제철소 건립이다. 루이지애나주 제철소는 연산 270만톤 규모로 쇳물을 붓는 전기로와 자동차 강판 제조를 위한 냉연공정 중심으로 지어진다. 루이지애나 제철소 투자 구조가 현대제철 50%, 현대차·기아 30%, 포스코 20% 확정되면서 오는 2029년 상업 가동을 목표로 건립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가동과 함께 미국 철강 시장의 50% 관세 장벽을 돌파할 전략적 거점 역할을 맡게 된다. 미국은 국내 철강사들의 수출 1위 국가다. 고부가가치 품목으로 꼽히는 자동차 강판을 현대차그룹 현지 공장과 북미지역 완성차 공장에 공급해 온 결실이다. 루이지애나 제철소는 나아가 직접환원철(DRI) 전기로 도입으로 당장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향후 수소환원제철 기술 개발이 완료됐을 때 환원제(철광석에서 산소를 떼어내는 매개물질)를 천연가스에서 수소로 바꾸면 되는 설비의 혁신성과 유연성을 확보하고 있다. 아울러 정부 정책 지원에 기반해 철강업계가 재도약을 준비하는 가운데 현대제철도 경쟁력을 고도화하는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정부는 지난달 철강산업 고도화 방안을 내놓았고, 국회가 통과시킨 'K-스틸법'(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및 녹색철강기술 전환을 위한 특별법안)은 내년 상반기 시행될 예정이다. K-스틸법은 철근을 중심으로 범용 철강재의 생산설비 감축, 특수탄소강 같이 미래 산업을 떠받칠 고부가 소재 개발, 저탄소 철강 수요 촉진과 수소환원제철 공정 전환 등을 뒷받침하는 내용들을 담고 있다. 이같은 국내외 사업 환경 변화 속에서 이보룡 신임대표가 현대제철의 철강 기술 연구개발과 사업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재도약의 방향타를 잘 잡아나갈지 주목된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파라타항공, 국제선에 ‘비즈니스 스마트’ 도입…“74인치 플랫 시트로 프리미엄 공략”

파라타항공이 국제선 취항 확대에 발맞춰 신규 좌석 등급인 '비즈니스 스마트(Business Smart)' 클래스를 운영하며 서비스 차별화에 나섰다. 좌석의 편안함은 극대화하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해 프리미엄 여행 수요를 잡겠다는 전략이다. 파라타항공은 지난달 24일 일본 나리타 노선과 26일 베트남 푸꾸옥 노선에서 '비즈니스 스마트' 클래스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인 비즈니스 스마트 클래스는 총 18석 규모로, 2-2-2 배열을 적용했다. 핵심은 좌석 스펙이다. 좌석 간격 74인치, 너비 21인치의 180도 펼쳐지는 '플랫 시트'를 장착해 승객들이 비행 중 편안한 휴식과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파라타항공은 해당 좌석 도입 배경에 대해 노선별 특성을 꼽았다. 상용(비즈니스) 수요가 탄탄한 나리타 노선과 가족 단위 휴양객 비중이 높은 푸꾸옥 노선 모두에서 '비용을 더 지불하더라도 차별화된 경험을 원한다'는 고객층이 증가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좌석 뿐만 아니라 '지상에서 상공까지' 이어지는 원스톱 프리미엄 서비스도 강점이다. 비즈니스 스마트 탑승객에게는 △전용 체크인 카운터 △우선 탑승 및 수하물 처리 △공항 라운지 무료 이용 혜택이 제공된다. 특히 나리타 공항에서는 패스트 트랙 서비스를 통해 신속한 출입국 심사가 가능하다. 기내 서비스도 한층 강화됐다. 전담 승무원의 세심한 케어와 함께 호텔 출신 셰프와 협업해 개발한 기내식이 정갈한 '한상 차림'으로 제공된다. 주류 서비스 또한 파라타항공 시그니처 드링크와 샴페인 등 식사와 어울리는 다양한 셀렉션을 갖췄다. 파라타항공은 더 많은 승객이 신규 클래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도 마련했다. 내년 3월 28일까지 '컴포트석' 구매 승객이 비즈니스 스마트로 업그레이드할 경우 할인된 요금을 적용받을 수 있다. 파라타항공 관계자는 “비즈니스 스마트는 좌석 등급 상향을 넘어 고객들이 기대하는 정교한 프리미엄 서비스를 합리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 관점에서 니즈를 파악해 파라타항공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삼성전자, 고객 혜택 강화한 ‘2026 세일 페스타’ 개최

삼성전자가 새로운 한 해를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내년 1월 1일부터 31일까지 '2026 삼성전자 세일 페스타(이하 2026 삼세페)'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올해 6회차를 맞은 '2026 삼세페'는 가전·모바일·IT 제품을 대상으로 전국 삼성전자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특히 '2026 삼세페'에서는 'AI 구독클럽'의 인기와 1월에 몰리는 혼수·입주·이사 수요 트렌드에 맞춰 고객 혜택을 대폭 강화했다. 삼성전자는 '2026 삼세페'에서 여러 품목을 함께 구매하는 고객을 위한 혜택을 새롭게 선보인다. 기존에는 'AI 패키지'로 TV·냉장고·세탁건조기 등 대형 가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식기세척기·전기레인지·청소기 등 소형 가전 구매 고객은 품목당 최대 3만 원 상당의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 올해 행사 기간 동안 2개 이상 AI 제품을 일시불로 구매하는 'AI 패키지' 고객에게는 기존 혜택의 2배인 '더블 혜택'을 제공한다. 구매 고객들은 모델별 최대 10만원 상당의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받게 된다. 특히 'AI 구독클럽'으로 'AI 패키지'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혜택이 3배로 커지는 '구독 트리플 혜택'이 적용돼 최대 15만원 상당의 포인트를 제공한다.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는 삼성닷컴에서 현금처럼 사용 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삼성닷컴에서는 TV, 냉장고, 세탁기, 식기세척기 등 총 17개 품목 인기 제품을 최대 50% 할인한 파격적인 가격으로 한정 수량 판매한다. 삼성전자는 1월에 혼수·입주·이사 등으로 가전 구매가 집중되는 트렌드를 반영해 고객 맞춤 혜택을 확대했다. 먼저, 행사 기간에 삼성스토어에서 '혼수클럽'과 '입주클럽'에 가입한 후 제품을 구매하면 구매 금액대별로 최대 80만 상당의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한다. 특히 '혼수클럽' 가입 고객이 500만원 이상 구매할 경우, TV, 냉장고, 세탁기 등 9대 가전 무상 서비스 기간을 3년으로 연장해 주는 특별 혜택도 마련했다. '이사클럽' 가입 고객은 구매 금액에 따라 최대 40만 원의 멤버십 포인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삼성전자는 '2026 삼세페' 고객들을 위해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제휴 혜택도 준비했다. 삼성금융네트웍스의 금융 플랫폼 '모니모'와 함께 1월 2일 단 하루 동안 '1day 특가' 이벤트를 운영한다. 모니모 고객은 앱에서 행사 쿠폰을 내려 받아 삼성닷컴에서 특별 할인가로 스마트폰, 에어컨, 공기청정기, 인덕션 등 최신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또, '2026 삼세페' 행사 기간 중 삼성전자 제품을 구입하고 모니모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최신 가전제품, 호텔 숙박권, 공연 티켓 등 푸짐한 경품을 증정한다. 김용훈 삼성전자 한국총괄 상무는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고객들에게 더욱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역대 가장 큰 규모의 혜택을 준비했다"며 “혼수·입주·이사 고객뿐 아니라, 가전 교체를 고민했던 모든 고객에게 이번 '2026 삼세페'는 가장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정기선 HD현대 회장 “안전은 기업 생존 결정짓는 필수조건”

정기선 HD현대 회장이 “안전은 사회적 약속이나 규범의 차원이 아닌 기업의 생존을 결정짓는 필수조건"이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정 회장은 19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HD현대 글로벌R&D센터에서 열린 'Safety Forum'에 참석해 “안전 문화를 만들고 안전한 사업장을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실천이 전제돼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포럼은 지난 10년간 HD현대의 안전사례들을 되짚어 보고 향후 회사의 안전 비전과 실행 계획을 공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정 회장은 이 자리에서 새로운 안전 비전을 선포하고 안전 문화에 대한 실천 의지를 다졌다. HD현대는 새로운 안전 비전인 '모두가 안전한 작업장, 안전이 브랜드가 되는 회사'를 공표했다. 이어 '시스템', '문화', '기술' 세 가지 핵심 전략 축을 기반으로 한 중점 추진 방안도 공개했다. 구체적으로는 위험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조직의 안전 문화 수준을 향상시키기로 했다. 동시에 빅데이터·인공지능(AI)을 활용해 안전 문제를 예측하고 실시간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이준엽 HD현대 안전최고담당자(전무)는 회사의 안전 경영 현황 소개와 향후 추진 계획을 공유했다. 또 윤완철 KAIST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명예교수는 '선순환하는 시스템 안전'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발표했다. 이후 문광수 중앙대 심리학과 교수는 '조직 심리 기반 안전문화 구축', 김기훈 부산대 산업공학과 교수는 '제조 안전을 위한 AI Agent'에 대한 발표를 통해 안전한 사업장을 위한 방향을 제시했다.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HD현대가 안전의 모범사례로서 산업현장에 큰 울림을 가져다줄 것"이라며 “정부 역시 일터의 구조적 위험요인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예산을 확대하고 노동안전 종합대책을 차질없이 이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HD현대는 이날 선포한 안전 비전과 함께 선진 안전시스템 구축 및 안전 시설물 정비·확충 등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사업장 내 중대재해 '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힘쓸 계획이다. 또 계열사별 그룹 비전 내재화를 위한 실행 전략을 수립하고 계열사 간 벤치마킹 교류를 통해 안전수준 상향 평준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해운업, 내년 ‘공급 과잉’ 파도 몰려온다…방파제는 ‘장기계약 건수’

글로벌 해운업계가 내년 '시계 제로'의 항로에 진입한다. 전세계적 경기 둔화 여파로 물동량 정체와 신조 선박의 대거 인도라는 '공급 과잉' 이중격랑을 눈 앞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운임 상승 여력이 극히 제한적인 상황에서 이같은 악천후 항로에 직면한 해운사들의 실적 희비는 장기운송계약(CVC)이라는 '안전판'을 얼마나 확보했느냐에 따라 극명하게 갈릴 전망이다. 18일 한국신용평가(한신평)의 '2026 산업 전망'에 따르면, 내년 해운업계 등급 전망은 '안정적'이나 산업 전망은 '중립적'으로 제시됐다. 이는 업황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기보다는 하방 압력을 견뎌내야 하는 시기임을 시사한다. 가장 큰 위협 요인은 '수급 불균형'이다. 미국을 제외한 주요국의 경제 성장세가 둔화되고 자국 우선주의에 입각한 보호 무역주의가 확산하면서 해상 물동량 수요는 제자리걸음을 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코로나19 팬데믹 호황기에 발주됐던 신조선들이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인도되고, 환경 규제 강화에도 불구하고 폐선 속도는 더뎌 선복 공급 증가율이 수요 증가율을 웃돌 것이란 분석이다. 선종별 기상도도 엇갈린다. 먼저, 누적된 신조 부담이 가장 큰 컨테이너선은 소비 심리 회복이 지연되면서 구조적인 운임 반등을 기대하기 어렵다. 건화물선(벌크선)도 아프리카 기니의 시만두 철광석 프로젝트 등 단기적인 물동량 증가 요인은 있으나 최대 수요처인 중국의 부동산 경기 침체가 지속되는 한 추세적 상승은 요원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반면에 원유 및 가스 등을 운송하는 탱커선은 상대적으로 공급 부담이 적고, 지정학적 이슈로 인한 운항거리 증가(톤-마일 증대) 효과로 양호한 흐름이 예상된다. 한신평은 “시황 변동성이 커지는 국면에서 CVC·COA 등 장기계약 비중이 높은 선사들은 운임 하락의 충격을 흡수하며 안정적인 영업 실적을 유지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내년도 산업 전망에 따라, 국내 주요 해운사들은 올해 3분기 실적에서 보여준 기초체력를 토대로 다가올 파고에 대비하고 있다. 국내 최대 국적 선사 HMM은 컨테이너 시황에 따라 실적 변동성이 큰 구조를 여실히 보여줬다. 3분기 누적 매출액은 8조1838억원을 기록했다. 이 중 컨테이너 부문 매출이 6조9768억 원으로 전체의 85.3%에 육박한다. 건화물·유조선 등 벌크 부문 매출은 1조483억원(12.8%)에 그쳐 여전히 컨테이너 의존도가 절대적이다. 3분기 평균 컨테이너 운임은 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당 1269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직전 분기(1604달러) 대비 약 21% 하락한 수치다. 운임 하락이 곧바로 매출 감소로 이어질 수 있는 구조다. 이에 HMM은 올해 2월부터 가동되기 시작한 신규 해운동맹 '프리미어 얼라이언스(Premier Alliance)' 체제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 효율성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오는 2030년까지 벌크선 선대를 확장하여 포트폴리오 쏠림 현상을 해소하겠다는 중장기 로드맵을 가동 중이다. 하림그룹의 해운 계열사 팬오션은 벌크선 중심의 포트폴리오에 LNG 운송이라는 신성장 동력을 더해 안정감을 높였다. 3분기 누적 연결 매출액 3조9566억원, 영업이익 3615억원을 달성했다. 매출 비중은 벌크선이 약 58%(2조3757억원)로 가장 높고 곡물 사업(21%), 컨테이너·탱커·LNG 등 등 비벌크 순이다. 해운업 운임 지수가 전년 동기 대비 약 12%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이익을 냈다. 팬오션의 핵심 경쟁력은 장기 계약이다. 특히 글로벌 에너지 기업 쉘 등과 체결한 LNG 장기 대선 계약에 따라 신조선이 순차적으로 인도되면서 고정적인 수익 창출원이 확대되고 있다. 이는 시황 변동에 관계없이 현금이 들어오는 구조로, 2026년 불황기에도 강력한 방어 기제가 될 전망이다. 흥아해운은 아시아 역내 케미컬 탱커 시장이라는 확실한 니치 마켓을 장악하며 내실을 다지고 있다.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은 4196억원, 영업이익은 235억원을 기록했다. 주력인 케미컬 탱커선의 운임은 1M/T당 평균 47달러 수준을 유지했다. 전년 53달러 대비 소폭 하락했으나, 일반 컨테이너선에 비해 변동 폭이 적다. 흥아해운은 다수의 석유화학 기업과 장기 운송 계약을 맺고 있어, 안정적인 물동량 확보가 가능하다는 평가다. 해운업계 전반의 우려와 달리 현대글로비스는 독보적인 성장세를 구가하며 신용 등급 상향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3분기 누적 매출액은 22조944억원, 영업이익은 1조5648억원에 달한다. 3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현대글로비스는 사업 부문별로 △물류(34.2%) △유통(반조립 제품(CKD)·중고 48.0%) △해운(17.8%) 등이 고르게 성장했다. 나이스신용평가가 지난 4일 현대글로비스의 장기 신용 등급을 AA에서 국내 민간 기업 중 최상위권 수준인 AA+'로 상향 조정한 점도 주목할만 하다. 현대차·기아의 수출 호조와 미국 조지아주 신공장(HMGMA) 가동 본격화로 해외 물류와 CKD 물동량이 급증했다. 해운 부문(자동차 운반선·PCC)에서 계열사 물량 뿐만 아니라 비계열 물량 수주를 늘리고, 고환율 효과까지 더해지며 3분기에 역대 최고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그럼과 동시에 대규모 선대 투자가 진행 중임에도 불구하고 막대한 영업 현금 창출력을 바탕으로 사실상 무차입 경영에 가까운 매우 우수한 재무 구조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 높게 평가됐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LS에코에너지, 희토류 금속 사업 투자 결정…285억원 규모

LS에코에너지는 베트남 내 희토류 금속 사업 추진을 위한 투자 계획을 이사회에서 결의했다고 17일 밝혔다. 전체 투자 규모는 약 285억원으로, 이 가운데 LS에코에너지는 약 107억원을 자기주식(29만7303주) 처분을 통해 확보할 계획이다. 처분 주식은 최대주주인 LS전선이 전량 인수할 예정이다. 이번 투자는 희토류 금속 사업으로 중장기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됐다. LS에코에너지는 베트남 호찌민 생산법인(LSCV)에 희토류 금속화 설비를 구축하고, 광산업체로부터 공급받은 희토류 산화물을 정련해 희토류 금속을 생산할 계획이다. LS에코에너지는 “글로벌 광산업체와 희토류 광물 공급 및 합작법인(JV) 설립 등에 대해 협의하고 있다"며 “최종 투자 금액은 JV 지분율과 사업 진행 상황 등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원광·희토류 산화물부터 희토류 금속 생산, 영구자석 제조로 이어지는 희토류 영구자석 밸류체인 구축을 본격화한다는 구상이다. 희토류 금속은 로봇, 풍력터빈, 전기차 등에 사용되는 구동모터용 영구자석의 핵심 원료다. 특히 희토류 금속화 공정은 기술적 난도가 높아 중국을 제외하면 일본과 미국 등 소수 국가에서만 상업 생산이 이뤄지고 있다. 이상호 LS에코에너지 대표는 “이번 투자를 계기로 희토류 사업을 실제 투자와 생산 기반 구축 단계로 전환하겠다"며, “기존 케이블 중심의 사업 영역을 핵심 전략 물자 분야로 본격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HD현대오일뱅크, 10년간 노후 설비 개선 프로젝트 추진

HD현대오일뱅크가 충남 대산공장 주요 생산설비의 신뢰성을 높여 공장 가동 효율 향상과 일터 안전성 강화에 나섰다. HD현대오일뱅크는 대산공장의 핵심 설비의 노후화를 선제적으로 관리해 장기적인 설비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안티에이징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올해 1월부터 시작된 프로젝트는 오는 2035년까지 약 10년간 3단계에 걸쳐 진행된다. HD현대오일뱅크 대산공장은 1989년 제1공장 준공 이후 1996년 추가 증설을 거쳐 2011년 신규 고도화 공정의 상업 가동을 시작했다. 그동안 정기보수와 더불어 설비 보완 투자를 지속해 왔지만, 주요 장치들의 가동 연한이 10년 이상 경과해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설비 신뢰성 관리의 필요성이 커졌다. 안티에이징 프로젝트를 통해 HD현대오일뱅크는 그동안 단기 개선 투자나 문제 설비 긴급 교체 등 분절적으로 운영된 설비 관리 방식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방침이다. 아울러 중장기 실행계획 수립과 근본 원인 해결, 조직·설비 간 통합 검토로 설비의 잠재 리스크를 사전에 차단하고, 공장 가동안정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생산·설비·설계·검사 등 주요 부문별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수십 년간 축적된 공정 운영 경험을 토대로 200여 개의 개선 과제를 도출하고 중장기 설비 개선 로드맵을 마련했다. 올해는 고장 발생 가능성이 높은 설비를 중심으로 약 300억 원을 투자해 재질 업그레이드와 노후 설비 교체 등을 완료했다. 그 결과 올해 기준 비상 가동정지와 경고 발생 건수가 전년 대비 50% 이하로 감소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HD현대오일뱅크는 강조했다. HD현대오일뱅크는 2027년까지 1300억원을 투자해 고위험·다고장 설비 개선 등 설비 개선 1단계를 마칠 계획이다. 2028년부터 2031년까지는 시스템 개선과 설비 신뢰성 강화를 위한 2단계 설비 개선을 해나가고, 이듬해부터 2035년까지 노후 설비 교체와 신규 과제 발굴 등 3단계를 순차적으로 이어나갈 방침이다. HD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정유공장은 일반 제조업과 달리 24시간 가동되는 만큼, 경쟁력의 핵심은 안정적인 가동 능력에 있다"며 “주요 설비에 대한 선제적 업그레이드를 지속 추진해 공정 운영의 신뢰도를 한층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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