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뉴 스페이스 기업에 ‘선진국 수준 감세’ 추진

[단독] 뉴 스페이스 기업에 ‘선진국 수준 감세’ 추진

우주항공청(KASA)이 민간 주도 우주 시대인 '뉴 스페이스(New Space)'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관련 기업들에 대한 전방위적 세제 혜택안을 마련하고 있다. 막대한 초기 투자 비용과 높은 기술 리스크를 안고 있는 민간 기업들에게 관세·부가세 감면과 연구·개발(R&D) 비용에 대해 세액 공제라는 확실한 '당근'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다. 이에 따라 달 착륙을 목표로 한 발사체 사업자로 선정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부터 소형 위성·발사체 스타트업인 쎄트렉아이·이노스페이스 등 국내 우주 대표 선수들이 진행 중인 핵심 프로젝트들이 탄력을 받을..

연간 대한항공 ‘216회 탑승’…상상 초월 ‘헤비 유저’ 등장

올해 대한항공을 가장 많이 이용한 승객은 1년 동안 무려 216회나 비행기에 몸을 실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틀에 한 번꼴로 비행기를 탄 셈이다. 또한 한국인이 가장 많이 방문한 도시는 일본 도쿄였으며, 기내식으로는 스테이크를 제치고 매콤한 '낙지볶음'이 1위를 차지했다. 대한항공은 자사 홈페이지 내 '2025년 연말 결산' 페이지를 통해 올 한 해 고객들의 탑승 데이터를 분석한 이색 통계를 11일 공개했다. 이번 자료는 올해 1월 1일부터 11월 10일까지의 국제선 탑승 데이터를 기반으로 집계됐다. 올해 대한항공을 이용한 승객은 총 1649만 명으로 집계됐다. 이들이 이동한 거리를 모두 합치면 총 2억8000만km에 달하는데, 이는 백두산에서 한라산까지 약 56만 번을 왕복할 수 있는 천문학적인 거리다. 한국발 승객들이 가장 많이 찾은 '올해의 핫플레이스'는 단연 일본이었다. 지난해에 이어 1위는 도쿄가 차지했고 2위 오사카·3위 후쿠오카가 뒤를 이어 일본 주요 도시가 상위권을 독식했다. 4위는 태국 방콕이었다. 올해의 가장 큰 변화는 중국 노선의 부활이다. 중국 노선 탑승객 수는 지난해 대비 대폭 증가했다. 특히 한국 출발 상하이 방문객은 전년보다 12만8000명이나 늘어나며 중국 내 최고 인기 여행지로 등극했다. 이어 베이징 방문객이 7만1000명, 칭다오 방문객이 6만3000명 증가하며 중국 여행 수요가 완연한 회복세를 보였다. 연령대별 이용 비중을 살펴보면 30~40대가 전체의 40%를 차지하며 핵심 고객층임을 입증했다. 이어 50~60대가 30%, 10~20대가 21%, 기타 연령대가 9%로 나타났다. 전체 탑승객 중 외국인 비중은 35%였으며, 국적별로는 미국과 중국이 각각 24%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역대급 기록을 세운 승객들도 눈길을 끈다. 올해 최다 탑승객은 총 216회를 이용했는데, 이를 왕복 여정으로 환산하면 무려 108번이나 해외를 다녀온 셈이다. 보호자 없이 홀로 비행기에 오른 어린이들도 많았다. 승무원의 세심한 케어를 받는 '비동반 소아(Unaccompanied Minor)' 서비스를 이용해 국제선에 탑승한 어린이는 5192명에 달했다. 또한 기내에 함께 탑승해 해외여행을 떠난 반려동물은 총 3만1818마리로 집계돼 '펫펨족(Pet+Family)' 트렌드를 증명했다. 2025년은 대한항공이 새로운 CI와 항공기 도장(Livery)을 도입하고 공항 라운지를 대대적으로 개편한 해이기도 하다. 현재 새로운 도장을 적용한 항공기는 총 34대이며, 내년에도 순차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관련 숏폼 영상은 대한항공 공식 SNS에서 '좋아요' 수 2위를 기록할 만큼 큰 호응을 얻었다.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대한항공 라운지에는 올해 총 131만 6000여 명이 방문했다. 특히 지난 8월 중순 리뉴얼 오픈한 신규 라운지는 개장 3개월 만에 올해 전체 입장객의 약 26%인 34만 2000여 명이 찾을 정도로 문전성시를 이뤘다. 이곳에서 가장 인기를 끈 메뉴는 라이브 스테이션에서 셰프가 즉석으로 조리해 주는 따끈한 피자였다. 기내식과 엔터테인먼트 취향 분석 결과도 흥미롭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된 프레스티지석 사전 주문 기내식 부동의 1위는 낙지볶음과 백반이었다. 2위는 제육쌈밥, 3위는 로즈메리소스의 소고기 스테이크가 차지해 양식보다 한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했다. 기내 엔터테인먼트로는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가 배급하는 영화 '캡틴 아메리카: 브레이브 뉴 월드'가 가장 많은 시청 횟수를 기록했다. 드라마 부문에서는 tvN의 '선재 업고 튀어', 예능 부문에서는 MBC '나 혼자 산다'가 승객들의 선택을 가장 많이 받았다. 1만 마일리지 이하의 소액 마일리지는 어떻게 쓰였을까. 가장 인기 있는 사용처는 항공권 결제 시 운임의 최대 30%를 마일리지로 결제하는 '캐시 앤 마일즈'(37%) 서비스였다. 2위는 대한항공 로고 상품을 판매하는 'KE 디자인 스토어'(16%)가 차지했으며, 이곳의 베스트셀러는 'TWB 페이스 타월'이었다. 소중한 사람에게 여행을 선물하는 문화도 확산했다. 올해 판매된 대한항공 기프트 카드는 3만6000여 장으로 지난해 대비 2배나 급증했다. 특히 한 사람이 1년 동안 무려 71차례나 기프트 카드를 구매해 주변에 마음을 전한 사례도 확인됐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이번 데이터는 올해 1월 1일부터 11월 10일까지의 탑승 기록을 바탕으로 분석한 것"이라며 “상세한 연말 결산 내용은 대한항공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전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KT-삼성전자, AI-RAN 상용망 검증 성공…6G 핵심 기술 확보 속도

KT가 상용 통신망에서 AI-RAN 기술 검증에 성공했다고 11일 밝혔다. KT와 삼성전자가 공동 개발한 AI-RAN은 기지국이 단말과 주고받는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해 각 사용자에게 최적의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하는 차세대 기술이다. AI-RAN은 단순한 네트워크 최적화를 넘어 6G 시대에 필수인 초저지연·초고속·초연결이 가능한 지능형 네트워크의 출발점으로 꼽힌다. KT와 삼성전자는 지난 2023년부터 AI-RAN 공동 연구를 이어왔으며, 올해 엔비디아와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해 그래픽처리장치(GPU) 기반 AI-RAN 연구 개발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 AI-RAN 상용망 검증은 경기도 성남시 지역에서 진행됐다. 하루 평균 약 1만8000명의 사용자가 AI-RAN 기술이 적용된 네트워크를 이용했는데, 검증 결과 반복적으로 발생하던 일부 고객의 셀(Cell, 하나의 기지국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역) 간 이동 시 끊김 등 문제가 크게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유사한 이동 패턴을 가진 다른 고객들의 품질도 함께 개선되어 셀 전체의 네트워크 품질도 향상됐다. 이는 AI-RAN 기술이 실제 상용 환경에서도 효과적으로 작동한다는 점을 입증한 사례다. 기존 국내외 통신망은 대부분 셀 단위로 네트워크를 최적화했다. 이 방식에서는 셀에 연결된 모든 사용자에게 동일한 네트워크 설정값이 적용돼 개별 사용자의 상황이나 특성을 세밀하게 반영하기 어렵다. KT와 삼성전자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자 맞춤형 네트워크 품질 제공이라는 새로운 접근 방식을 도입했다. 신호 세기와 품질 변화 흐름 등 실시간 품질 데이터를 활용해 문제 발생 가능성을 미리 예측하고, 각 사용자의 상황에 맞춰 최적화된 설정값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복잡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연결을 보장하고, 고객의 체감 품질을 개선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성과는 AI 기반 네트워크 혁신이 실제 환경에서 가능함을 보여주며, 6G 시대 핵심 기술 확보를 위한 중요한 이정표로 평가된다. 정진국 삼성전자 삼성리서치 차세대통신연구센터장(부사장)은 “AI가 실제 통신망에서 사용자 경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명확히 확인한 중요한 성과"라며 “두 연구소는 지속적인 기술 고도화와 검증을 통해 AI 중심의 미래 통신 기술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종식 KT 미래네트워크연구소장(전무)은 “이번 검증은 AI가 네트워크 운영을 사용자 중심으로 혁신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입증한 성과"라며 “KT는 삼성전자와 함께 맞춤형 최적화 기술을 고도화해 안정적이고 끊김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6G 핵심 기술 확보에 앞장서 고객 가치를 혁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LG유플러스, 기후변화 대응 평가 2년 연속 최고 등급 획득

LG유플러스가 2025년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기후변화 대응 부문 평가에서 2년 연속으로 최고 등급인 '리더십 A'를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CDP는 매년 전 세계 주요 기업의 기후변화 대응전략과 온실가스 감축 활동을 점검하는 글로벌 평가다. 기업의 환경 관련 경영정보 분석 보고서를 발간해 전 세계 금융기관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기업 평가와 투자를 지원한다. 구체적으로 세계 2만4000여개 기업의 기후변화 대응 노력과 온실가스 배출량 정보, 감축 성과 등 환경 관련 경영정보를 수집해, 거버넌스·리스크·관리 등 5가지 평가 영역에 따라 분석 및 평가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기후변화 관련 위험 및 기회 분석 고도화, 기후변화 대응 체계 구축, 자가 태양광 발전 도입, 탄소 중립 목표 고도화 등 차별화된 탄소 중립 추진 활동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013년 이래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ESG 관련 사항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또한 이사회 산하에 ESG위원회를 설치해 기후변화 대응을 관리하고 있다. 지난해 통신업계 최초로 '지속가능성 관련 IFRS(국제회계기준) S1·S2 보고서' 발간에 이어 올해는 'KSSB 제2호 기후 관련 공시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지속가능성 및 기후 관련 재무정보 공시 기준에 부합해, LG유플러스의 기후변화 대응 활동 및 재무적 영향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같은 기후변화 대응 노력으로 LG유플러스는 지난해 기준 CDP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를 10년 연속 수상했고, 한국ESG기준원(KCGS)의 ESG 평가에서도 4년 연속 종합 A등급을 획득했다. 박경중 LG유플러스 대외협력담당(상무)은 “세계적인 ESG 평가인 CDP에서 2년 연속 A등급을 받아 매우 뜻깊다"며 “앞으로도 LG유플러스만의 차별화된 기후 변화 대응 체계를 바탕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한국지엠, 취약계층에 ‘사랑의 선물상자’ 400개 전달

한국지엠은 국내 협력사 모임인 협신회 회원들과 함께 지난 10일 본사 홍보관 대강당에서 '사랑의 선물상자 만들기'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헥터 비자레알 한국지엠 사장을 비롯한 구매 부문 임직원들과 협신회 회원사 대표 및 임직원 등 총 100여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인천지역 취약계층을 위한 선물상자 400개를 직접 제작하고 부평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기증했다. 상자에는 필수 생활용품과 간식류 등 총 12종 28개 품목이 담겼다. 다문화가정과 한부모가정 등 지역사회 소외계층에 전달될 예정이다. 비자레알 사장은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기 위해 협신회와 함께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우리가 만든 선물상자에는 희망과 사랑이 담겨,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한국앤컴퍼니그룹, 사회복지시설에 차량 15대 기증

한국앤컴퍼니그룹이 이동에 어려움을 겪는 교통 약자를 지원하기 위해 전국 15개 사회복지시설에 차량을 기증한다. 한국앤컴퍼니그룹은 지난 10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소재 본사에서 '2025 차량나눔 기증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회사는 2008년부터 올해까지 18년 동안 전국 사회복지기관 및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총 661대의 차량을 지원했다. 이번 차량나눔은 초록우산과의 협력을 통해 추진했다. 지난 9월부터 초록우산 홈페이지에서 전국 사회복지 시설을 대상으로 지원 신청을 받았다., 올해 공모에는 전국 892개 기관이 참여했다. 그룹은 1차 서류 심사, 2차 전문가 심사, 3차 현장 심사 등의 절차를 거쳐 15개 기관을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기관에는 현대차 스타리아 승합차를 각 1대씩 지원한다. 투어러, 킨더, 휠체어 리프트 개조 차량 등 이용자 특성에 맞춘 형태로 구성했다. 차량 인수에 필요한 취득·등록세, 탁송료, 외관 래핑 비용도 함께 제공한다. 한국앤컴퍼니그룹 관계자는 “이번 차량 기증이 교통 약자들의 이동권 향상과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이동 취약계층의 편의를 높이는 ESG 활동을 지속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컬러강판 후면 제조사·원산지 표기 자율 시행

제강사들이 건축물 외장재로 쓰이는 컬러강판에 대한 제조 이력을 제품에 남기는 사업을 통해 국내 시장 품질 관리에 나섰다. 동국씨엠과 KG스틸, 포스코스틸리온, 세아씨엠 등 한국철강협회 강건재클럽 회원사들은 자사에서 생산하는 건재용 컬러강판 후면에 제조사와 제품명, 원산지를 직접 표기하는 자율 사업을 전면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샌드위치패널과 지붕재 등 건축물 외장재로 쓰이는 컬러강판은 완성된 제품 상태에서 육안으로 강판 두께나 도금량 등 품질 확인이 어렵다는 특성을 악용하는 사례가 발생해왔다. 특히 품질 기준에 미달한 일부 수입 컬러강판이 국산 제품으로 둔갑해 유통되면서 건축물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건축물의 피난·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을 위반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강건재클럽 회원사들은 단순한 단속이나 규제 강화 중심의 방식이 아니라 수요 업체와 소비자가 직접 컬러강판의 정보를 확인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자율적 검증 체계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번 사업으로 내년 1월 이후 생산·입고되는 컬러강판 후면에는 일정 간격으로 제조사명, 제품명, 제조국이 레이저 방식으로 직접 표기된다. 해당 컬러강판으로 제작된 건자재는 현장 시공자가 샌드위치 패널 이음부 또는 지붕재 후면에서 제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강건재클럽은 앞으로도 우수 국산 건자재의 올바른 사용 촉진 캠페인을 벌이고 시방서 등 관련 제도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철강협회 관계자는 “이번 자율 표기제는 국산 건축자재의 품질 우수성을 증명하는 동시에 저품질 자재로 인한 화재·붕괴 등 안전사고 위험을 사전에 차단하는 국민 안전에 집중했다"며 “건재용 컬러강판 공급망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에쓰오일, 초저점도 EV 윤활유 배합 기술 인정받아

에쓰오일이 전기자동차에 적합한 초저점도 윤활유 기술로 기술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에쓰오일은 산업통상부 주관 '2025 신기술실용화 촉진대회'에서 초저점도 전기차용 윤활유 배합 기술로 신기술(NET) 인증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신기술 인증은 산업통상부가 산업 전반에 걸쳐 기술적 우수성과 경제적 파급 효과가 있는 기술을 대상으로 부여하는 인증 제도다. 해당 기술이 업계에서 상용화될 가능성을 인정 받을 때 주어진다. 에쓰오일은 기존 전기차용 윤활유 대비 점도를 대폭 낮춘 초저점도 윤활유를 개발했다. 전기차 에너지 효율(전비)와 냉각 성능, 내구성을 향상시켰고, 전기차 주행 중 주요 특성인 소음·진동·불쾌함(NVH)도 개선한 점에서 기술 혁신성을 인정받았다고 에쓰오일은 강조했다. 아울러 전기차용 윤활유에 요구되는 부식 방지 성능과 절연 성능을 갖췄다. 에쓰오일 관계자는 “이번 신기술 인증을 통해 에쓰-오일의 기술력과 혁신성을 다시 한번 입증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에쓰-오일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대한민국 산업의 기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단독] 뉴 스페이스 기업에 ‘선진국 수준 감세’ 추진

우주항공청(KASA)이 민간 주도 우주 시대인 '뉴 스페이스(New Space)'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관련 기업들에 대한 전방위적 세제 혜택안을 마련하고 있다. 막대한 초기 투자 비용과 높은 기술 리스크를 안고 있는 민간 기업들에게 관세·부가세 감면과 연구·개발(R&D) 비용에 대해 세액 공제라는 확실한 '당근'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다. 이에 따라 달 착륙을 목표로 한 발사체 사업자로 선정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부터 소형 위성·발사체 스타트업인 쎄트렉아이·이노스페이스 등 국내 우주 대표 선수들이 진행 중인 핵심 프로젝트들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10일 본지 취재 결과 우주청 임무지원단은 지난 7월 31일 사단법인 한국조세법학회와 '우주 분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조세 감면 방안 연구' 계약을 체결했다. 과업 예산은 5000만 원이며, 연구는 내년 1월 말 마무리된다. 한국조세법학회는 현재 미국·유럽 연합(EU)·일본 등 우주 선진국의 조세 감면 사례를 전수 조사 중이다. 실제 주요 우주 선진국들은 민간 주도 우주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세제 혜택과 금융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미국 정부는 민간 기업의 광범위한 연구 및 개발(R&D) 활동에 대해 세액 공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고, 우주 발사장 인프라 건설을 위한 채권의 이자 소득을 면세하는 법안을 도입했다. 일본의 경우 우주 기술 분야 투자에 대해 최대 40%의 세액 공제를 추진하며 '우주 전략 기금'을 조성해 향후 10년간 관련 연구 기관과 기업을 지원한다. 캐나다는 항공우주 부문에 대한 정부의 R&D 자본·장비 투자에 상당한 세제 혜택을 제공해 연구·개발을 장려하고 있고, 룩셈부르크는 민간의 우주 자원 소유권을 인정하는 법률을 제정하고 민관 협력 파트너십·세제 혜택 등 제도적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이를 바탕으로 조세법학회는 △우주 물품 수입 시 관세 감면 △우주 기기 제작·공급 관련 '부가가치세' 영세율 적용 △R&D 투자 세액 공제 강화 등 '한국형 우주 세제 지원안'을 도출하고, 조세특례제한법 등 관련 법령 개정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가장 큰 수혜가 예상되는 곳은 국가 주도 대형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막대한 R&D 자금을 투입하고 있는 체계 종합(SI) 기업들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현재 한국형 발사체인 누리호 고도화 사업을 넘어 2032년 달 착륙을 목표로 하고 재사용이 가능한 '차세대 발사체(KSLV-III)'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발사체 엔진·단 조립에 들어가는 특수 소재와 부품의 상당수가 고가인 만큼 R&D 세액 공제와 부품 수입 관세 감면은 사업 수익성 개선에 직결된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차세대 중형 위성 개발과 양산을 주도하고 있고, 최근에는 초소형 합성 개구 레이더(SAR) 위성 등 국방·민수용 위성 양산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대한항공 역시 발사체 총조립 경험을 바탕으로 공중 발사체와 우주 발사체 관련 선행 연구를 지속하고 있어 혜택권에 들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해당 기업들은 막대한 R&D 비용을 지출하고 있어 세액 공제율이 상향될 경우 영업이익 개선 폭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위성의 '눈'과 '귀'를 만드는 기업들도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한화시스템은 정부의 '초소형 위성 체계' 사업에 참여해 고해상도 SAR 위성을 개발하고 있고, 저궤도 위성 통신망 구축을 위한 '우주 인터넷' 기술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 LIG넥스원은 한국형 위성 항법 시스템(KPS) 관련 탑재체 기술과 위성 통신 단말기 개발에 주력하고 있어 관련 정밀 부품 수입 시 관세 혜택이 절실하다. 위성 통신 안테나 분야 글로벌 1위인 인텔리안테크는 원웹(OneWeb) 등 글로벌 저궤도 위성 사업자들에게 사용자 단말기를 공급하고 있다. 평판형 위성 안테나 등 차세대 제품 R&D·제조 설비 투자에 대한 세제 지원이 이뤄질 경우 글로벌 가격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자금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중견·스타트업들에게 이번 정책은 '생명수'와 같다. 국내 유일의 소형 우주 발사체 전문 기업 이노스페이스는 상업 발사체 '한빛(Hanbit)' 시리즈(한빛-나노 등)를 통해 글로벌 발사 서비스 시장을 공략 중이다. 발사체 제작 단가를 낮추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에 부품·원자재에 대한 부가세·관세 감면은 가격 경쟁력 확보의 열쇠가 된다. 국내 최초 위성 수출 기업 쎄트렉아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해상도를 자랑하는 상용 지구 관측 위성 '스페이스아이-T(SpaceEye-T)'를 개발해 발사를 앞두고 있다. 당국의 정책이 현실화 되면 위성 본체·탑재체 개발 비용 부담을 덜 수 있다. 컨텍은 전 세계에 우주 지상국(Ground Station)을 구축해 위성 데이터를 수신·처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해외 지상국 구축·장비 운용 과정에서의 비용 절감이 기대된다. 이 밖에도 초소형 군집 위성 시스템·위성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는 나라스페이스테크놀로지와 국산 위성 탑재체 부품 및 위성 휴대폰을 제조하는 AP위성 등도 R&D 비용 부담을 덜고 기술 고도화에 속도를 내는 등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들도 수출입 관련 세제 지원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들 것으로 보인다. 우주청 관계자는 “초기 투자 비용이 높고 기술 난도가 높은 우주 산업 특성상 민간의 자발적 진입이 어렵다"며 “조세 감면을 마중물 삼아 민간 주도의 우주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기아 ‘디 올뉴 셀토스’, 글로벌 소형SUV 지각변동 예고

기아가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전열을 재정비하고 글로벌 소형 SUV 시장 공략에 화력을 집중한다. 10일 월드프리미어 영상을 통해 인기 차종 셀토스의 디자인을 완전히 바꾸고 상품성도 크게 개선한 변경모델 '디 올뉴 셀토스'를 세계최초로 공개한 것이다. 디 올뉴 셀토스는 말그대로 1세대 이후 6년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2세대 완전변경 모델이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하이브리드 라인업까지 추가한 만큼 상당한 수요를 가져올 것이라고 기아와 업계는 전망한다. 기아에 따르면, 디 올뉴 셀토스는 디자인이 전작과 크게 달라졌다. 정통 SUV 스타일은 살리면서도 세련미를 더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전면부 라디에이터 그릴이 램프와 일체화된 수직 패턴을 나타낸다. 후면부 테일 램프는 수평과 수직으로 이어지도록 제작했다. 실내에는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가 장착된다. 12.3인치 클러스터, 5인치 공조,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연결되는 구조다. 컬럼 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를 도입해 콘솔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트렁크 공간은 기본 536L를 제공한다. 기아는 셀토스에 1.6 하이브리드 모델을 추가하는 승부수를 띄웠다. 1.6 터보 가솔린 모델의 파워트레인은 최고 출력 193마력, 최대 토크 27.0kg·m의 동력성능을 발휘한다. 이밖에 차량 충돌 시 에너지가 분산될 수 있도록 차체를 설계한 다중골격 구조를 갖춰 충돌 안전성능을 강화한 게 신형 셀토스의 특징으로 꼽힌다. 또한,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하이빔 보조 △후측방 모니터 △운전자 주의 경고 기능 등 안전 보조사양을 갖췄다. 편의사양으로는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했다. 이를 활용하면 자연어를 기반으로 내비게이션, 차량 제어, 엔터테인먼트, 차량 매뉴얼 및 지식 검색 등을 한층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다고 기아는 소개했다. 기아 커넥트 스토어를 이용하면 △스트리밍 서비스 △아케이드 게임 △KBO·NBA 및 디즈니 디스플레이 테마 등 다양한 디지털 사양도 구독할 수 있다. 기아는 내년 1분기(1~3월) 중 신형 셀토스를 국내 시장에서 판매한 뒤 북미, 유럽, 중국 시장 순으로 글로벌 판매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셀토스의 글로벌 판매 목표는 연평균 43만대 이상으로 잡았다"며 “이를 위해 전세계 딜러 및 파트너사들과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는 신형 셀토스 출격으로 기아의 SUV 라인업이 더욱 단단해질 것으로 본다. 기존 셀토스는 올해 1~11월 내수에서 5만1044대 팔렸다. 모델 노후화로 크기가 더 큰 '스포티지'(6만6611대)와 '쏘렌토'(9만526대)보다 수요가 적었던 것이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매월 스포티지가 '베스트셀링카' 자리를 꿰차고 있다. 신형 셀토스가 나오면 소형 SUV 차급에서도 기아의 점유율이 더욱 올라갈 것으로 기대된다. 무대를 전세계로 넓히면 해당 세그먼트에서 경쟁하는 토요타·혼다 등 일본 브랜드 점유율을 일부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건은 하이브리드 모델의 상품성이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하이브리드차가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이다. 셀토스에 처음 해당 라인업이 추가되는 만큼 연료 효율성이나 주행감각 등 상품성을 인정받고 나면 전작 대비 출고량이 훨씬 뛸 가능성도 있다. 공장에서 가솔린과 하이브리드 모델 생산 비중을 어느 정도 수준으로 조정할지 등도 실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송 사장은 “셀토스는 언제나 동급 최고의 가치를 제공해왔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모델 역시 고객들의 수요를 충족시킬 돋보이는 디자인과 상품성으로 명성을 이어갈 것"이라며 “셀토스를 통해 글로벌 SUV 시장에서 존재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기자의 눈] 산업용 전기요금 내린다면…‘파괴적 혁신’ 마중물 돼야

전기요금 때문에 산업계가 아우성이다. 지난해 말부터 산업용 전기요금이 킬로와트시(㎾h)당 185.5원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지난 2022년 1분기와 비교하면 무려 75.8%나 올랐으니 불만이 나올 만하다. 가정용 전기요금이 산업용보다 더 비쌌던 구조도 어느 순간 역전된 상황이다. 전기요금에 쏟아지는 아우성은 업황 부진에 빠진 철강과 석유화학 업계에서 가장 크게 들린다. 유관협회와 업계에 따르면, 철강은 탄소 배출을 줄이려 석탄을 연료로 쓰는 고로 대신 도입한 전기로 가동으로 전기요금 부담이 늘고 있다. 석화도 설비 규모가 워낙 거대해 전체 매출의 5%가량(2025년 2분기 기준)이 전기료로 빠져나간다. 전기료를 한시적으로라도 깎아주면 철강 및 석화 기업들이 사업 체질을 개선하는 데 힘을 받을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배경이다. 그렇다고 전기료 인하가 단순히 철강·석화업계의 '버티기용 수단'이 될 순 없다. 반대 논리가 만만치 않아서다. 당장 발전사들은 내년부터 탄소배출권 유상할당 부담이 커진다. 재생에너지 발전 인프라 구축에 투자해야 하기에 지출 요소가 크다. 또한, 미국 등 주요국가들이 전기료 지원을 국가 보조금 지원으로 간주해 자국산업 경쟁력을 저해하는 '불공정 무역'을 핑계로 제재를 가할 경우 우리 정부와 업계에 통상 부담으로 작용한다. 실제로 미국 상무부는 한국의 저렴한 전기요금이 사실상 철강업계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효과와 같다는 논리로 무역 조치를 시도하기도 했다. 이같은 전기요금 인하 반대 논리를 돌파할 만한 유인책으로 국내 철강·석화사들이 글로벌 공급망 속에서 '수퍼 을(乙)'이 되는 것을 떠올려 본다. 범용 메모리로 성장해 온 한국 반도체기업들이 고대역폭메모리(HBM)로 미국 빅테크의 러브콜을 받고, 반도체 장비 제조사들이 전 세계 반도체 산업을 좌지우지하는 현재 모습을 철강과 석화산업이 본보기 삼았으면 하는 '상상'이다. 전기료 감면으로 마련한 '버티기 체력'을 연구개발에 쓰고, 이를 통해 개발한 혁신소재를 해외시장에서 무역 제소를 피할 지렛대로 삼자는 것이다. 갈수록 거세지는 보호무역주의 속 생존법이 결국 '국내 공급망 강화'라는 점과도 일맥상통한다. 따라서 철강과 석화업계는 '파괴적 혁신'을 고민해볼 시점이다. 소재 연구개발은 당장에 바짝 투자한다고 성과를 낼 수 없다. 기초·응용 과학 같은 학문적 토대부터 복원하고, 어떤 소재 개발에 집중할 지를 민관이 판단해 과감히 투자하는 실행력이 뒷받침돼야 한다. 전기료 감면 정책을 철강·석화산업의 단기성 버티기 수단이 아닌 고부가가치 스페셜티 소재 경쟁력을 강화하는 마중물로 일대 전환하는 '파괴적 혁신'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 '수퍼 을 전략'의 큰 그림 속에서 전기료 감면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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