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츠서비스, 자손 항목 신설 ‘시간제 보험’ 혜택 확대

쿠팡이츠서비스(CES)가 배달파트너의 안전과 권익 강화를 위해 롯데손해보험과 함께 이륜차 시간제 보험 보장 범위를 확대했다. 11일 쿠팡이츠서비스에 따르면, 롯데손해보험과 협력해 보험 항목을 강화한 이륜차 대상 '고보장 시간제 보험'을 출시했다. 이 보험은 1시간 당 800원 수준의 시간제 보험으로 설계돼 실제 배달 주행 시간만큼만 보험이 적용된다. 여기에 업계 최초로 최대 5000만원 한도의 '자기신체사고(자손)' 보장을 신설해 도입했으며, 대물 보장은 기존 2000만원에서 5배 수준인 최대 1억원으로 확대했다. 시간제 보험은 기존 정액형 보험 대비 유연한 구조로 짧은 시간만 배달을 수행하는 배달파트너들도 부담 없이 가입할 수 있다. 롯데손해보험 고보장 시간제 보험 가입은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앱을 통해 가능하다. 이 밖에 배달서비스공제조합의 시간제 보험도 선택할 수 있다. 쿠팡이츠서비스 관계자는 “앞으로도 배달파트너 보호를 최우선으로 제도 개선과 실효성 중심의 정책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이커머스 총출동, 7월 여름 맞이 ‘통큰 할인’ 풍성

주요 이커머스 업체들이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카테고리 대상으로 여름 맞이 대규모 할인전을 펼친다. 쿠팡은 오는 20일까지 와우회원 전용으로 각종 세제·바디·헤어·구강케어·화장지·물티슈 등 생활 필수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하는 'SUMMER 생필품페어'를 운영한다. 행사에는 피죤·세타필·유한킴벌리 등 100여개 브랜드가 참여한다. 구매 금액에 따라 최대 1만원 할인 쿠폰도 증정한다. 동시에 쿠팡은 오는 13일까지 '와우 빅세일'도 운영 중이다. 쿠팡이 연 2회만 개최하는 이 행사는 전체 14개 상품 카테고리 대상의 최대 규모의 대형 할인전이다. 식품, 생활용품, 가전·디지털, 홈인테리어, 뷰티, 주방용품 등 여러 카테고리의 5000여개 인기 브랜드의 4만 여개 상품들을 최대 70% 할인가로 구매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원하는 상품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브랜드 빅세일', '키워드 빅세일' 등 각종 테마관도 운영한다. 쇼핑 편의를 높이고자 다채로운 테마관도 마련했다. 먼저 '브랜드 빅세일' 테마관에서는 더미식, 테팔, HP, 삼성전자, 청정원, 오리온, 필립스, 아모레퍼시픽 등 14여개 인기 브랜드 상품들을 행사기간 동안 매일 새로운 라인업으로 선보인다. 11번가는 오는 11일부터 사흘간 '월간 십일절'을 전개한다. 이를 통해 고온다습한 무더위로 거래액이 급증하는 냉풍기·음식물 처리기 등 여름 계절 가전 대상으로 '타임딜' 특가를 준비했다. 이 밖에 460여개의 여름대비 타임딜 상품을 최대 73% 할인가로 판매하며, 여름시즌 인기 e쿠폰도 최대 44% 할인가로 선보인다. 행사 기간 동안 11번가는 매일 4만원 이상 구매 고객 대상으로 3000원 장바구니 할인쿠폰을 오전 9시, 오후 7시에 선착순 발급한다. 또, 월간 십일절 엠블럼 부착 상품에 한해 2만원 이상 구매 시 '2000원 할인 장바구니 쿠폰'도 한 계정(ID) 당 1회 제공한다. 행사 첫 날인 11일에는 전 상품 대상으로 SK텔레콤 T멤버십 11% 할인 혜택이 적용되며, 11번가 신한카드로 결제 시 최대 7% 11페이 포인트 적립 혜택도 받을 수 있다. SSG닷컴은 오는 13일까지 일주일간 도착보장 서비스 '스타배송'이 적용되는 여름 라이프스타일 상품 위주로 '스타배송 쿨썸머 페스타'를 전개한다. 행사 기간 동안 일부 계절 가전, 건강식품, 일상·리빙 용품을 대상으로 중복 할인·덤 증정 혜택을 제공한다. 매일 오전 10시와 오후 4시에는 한정수량 특가 타임딜도 진행한다. 이 밖에 행사 기간 동안 스타배송 상품을 7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최대 3만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8% 쿠폰도 ID 당 1매씩 발급한다. 100원 이상 구매 시 최대 5000원까지 할인 가능한 10% 쿠폰도 무제한 지급한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찜통 더위에 시원한 ‘냉감 침구’ 판매 ‘쑥’

무더위가 절정에 이르면서 체감온도가 40도를 육박하고 있다. 밤에도 한낮의 기온이 좀처럼 떨어지지 않고 열대야가 기승을 부려 밤잠을 설치기 일쑤다.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 일상의 리듬이 깨지기 쉬운 만큼 냉감 침구를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까사의 프리미엄 수면 브랜드 '마테라소'는 고온다습 날씨에도 쾌적한 수면 환경 제공에 최적화된 '포레스트 컬렉션'으로 여름철 수면 시장에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 라인의 제품들은 지난 6월 매출이 1~5월 평균 매출에 비해 20% 가량 증가했다. 매트리스의 냉감 효과는 소재를 통해 극대화했다. 겉감은 통기성과 흡습성이 뛰어난 리넨과 텐셀 원단을 사용했다. 내부 충전재는 양모, 알파카, 코이어 등 온도·습도 조절 기능이 우수한 천연 소재를 활용했다. 이를 통해 수면 중에도 신체에서 발생하는 열기와 땀을 빠르게 배출하고 체온을 안정적으로 유지해준다. 에이스침대의 여름 대표 제품인 '마이크로케어 쿨링 패드'와 '쿨링 바디필로우'는 무더위가 본격화되기 전인 4월부터 판매량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지난해에도 4~6월 판매량이 연간의 절반 이상(51.9%)을 차지할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두 제품은 에이스침대가 보유하고 있는 자체 기술을 코오롱의 프리미엄 냉감 원사 '포르페'에 적용해 빠른 열 배출로 피부 표면 온도를 낮추는 기능이 돋보인다. 활용도 면에서 '마이크로케어 쿨링 패드'는 침대에 주로 사용하지만 거실 매트나 야외용 러그 등 쓰임새가 다양하다. '쿨링 바디필로우'는 죽부인에서 영감을 받아 인체 곡선을 따라 몸을 부드럽게 감싸는 입체적인 형태가 특징이다. 조선호텔앤리조트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더 조선호텔도 냉감 침구 시장의 한 축으로 안착 중이다. 더 조선호텔은 조선호텔이 110년간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2023년 시작해 3년 연속 냉감 침구를 선보였다. 지난해에는 한 해 동안 누적 판매량 2만 개 이상을 기록하며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올해는 실용성과 감성을 고도화해 패드, 베개 시트, 차렵이불로 구성했다. 조선호텔의 침구 제작 기술력과 코오롱의 열도전율이 높은 고밀도 HDPE(폴리에틸렌) 원사가 만나 피부에 닿는 즉시 열을 빠르게 분산시켜 즉각적인 시원함을 전달하는 효과가 강화됐다. 여기에 화이트 컬러 제품에 조선호텔 고유의 자수 디자인적인 요소를 정밀하게 표현해 호텔 침구 특유의 분위기도 살렸다. 2025년 버전의 'NEW 스노우 냉감 시리즈'는 베개커버와 바디 필로우, 그레이 컬러를 추가해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넓혔다. 시몬스와 시몬스의 독립 브랜드 N32는 냉감 침구를 찾는 소비자들의 현명한 쇼핑을 지원하기 위해 '올 시즌 쿨쿨 패키지'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대표적으로 '매트리스 쿨링 패드'는 냉감 소재의 시원함과 면 소재의 부드러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리버서블(양면) 형태로, 폴리에스터(51%)와 폴리에틸렌(49%)이 함유된 냉감 섬유가 피부에 닿는 순간 주변 열을 빠르게 분산시켜 온도를 일시적으로 낮춰준다. 또 '쿨링 구스 듀벳'은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개발한 '템프라콘 쿨링닷' 기술로 체온이 올라가면 열을 흡수하고, 필요할 때 다시 방출해 수면 중 최적의 온도를 유지해주는 게 특징이다. 침대업계의 한 관계자는 “기후 변화로 여름철 쿨링 제품에 대한 수요가 해마다 꾸준히 증가해 여름 수면 시장이 커지고 있다"며 “각 브랜드는 기술력과 천연 소재 등을 개발하는데 주력해 차별화 전략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중고 의류 사고 파는 젊은세대…유통업계, ‘리커머스’ 사업 강화

입던 옷을 사고 파는 '리커머스' 시장이 갈수록 활기를 띠면서 유통업계도 관련 사업 강화에 한창이다. 헌옷 수거를 조건으로 보상 서비스를 선보이거나, 중고거래에 최적화된 판매 기능까지 새롭게 도입하는 등 소비 흐름에 맞춰 발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 1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오는 11일부터 중고 패션 반환 시 그룹사 통합 멤버십 엘포인트로 교환해주는 '그린 리워드 서비스'를 시작한다. 2019년 이후 제조된 151개의 컨템포러리·골프·스포츠·디자이너 패션 브랜드 제품이 수거 대상이다. 제품 정밀 검수를 거쳐 브랜드·품목 등에 따라 최소 5000원에서 최대 28만원 포인트를 차등 지급하는 방식이다. 수거된 제품은 세탁·정비 과정을 거쳐 협업사를 통해 중고 시장에 재판매된다. 롯데백화점이 현금성 리워드를 앞세운 자원순환형 리커머스 서비스를 도입한 이유는 지속가능한 소비 모델을 구축하기 위함이다. 소비자 입장에선 직접 중고 거래하는 불편함을 덜어낼 수 있고, 기업 입장에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측면에서 긍정적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어서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상품별로 포인트 지급 기준이 매우 다르며 자세한 것은 직접 검수하면서 알 수 있는 부분"이라며 “2019년 이후 제조된 상품으로 제한을 둔 것은 통상 중고 시장에서 만들어진 지 6년 이상의 오래된 제품은 재판매가 어렵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현대백화점도 중고 패션 보상 프로그램 '바이백' 서비스를 이달부터 정식 운영한다. 고객이 입던 옷을 되팔면 시장 중고 시세에 맞춰 자체 그룹 통합 멤버십인 H포인트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수거 대상은 현대백화점·더현대닷컴에 입점한 130여개 브랜드 제품이다. 구성품·라벨 여부·출시 시점 등 상품 검수를 거쳐 매입 금액만큼 고객에게 포인트를 지급하며, 해당 상품은 오는 8월부터 협업사 홈페이지를 통해 재판매된다. 지난 5월부터 시범 운영해온 결과, 고객 1000여명이 서비스를 이용했으며 이 가운데 2회 이상 사용한 비중만 30% 이상에 이른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2019년부터 올해까지 제조된 최신 제품 위주로 받을 것 같다"면서 “매입한 제품을 리세일용으로 제공받는 업체 측에서 일부 수수료를 제공해 수익을 얻는 구조로, 구체적인 액수는 공개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커머스 업계에서도 리커머스 사업은 빼놓을 수 없는 핫 키워드다. 가장 두드러진 행보를 보이는 곳은 무신사다. 이미 2023년 하반기부터 한정판 리셀 플랫폼 '솔드아웃'을 운영해 왔지만, 올 하반기 중 신규 중고 패션·잡화 거래 서비스 '무신사 유즈드'를 추가로 선보인다. 별도 플랫폼이 아닌 기존 무신사 앱 내 도입되는 무신사 유즈드는 입점과 무관하게 최대 1만5000여개의 브랜드 제품을 취급한다. 거래 가능한 브랜드가 제한된 솔드아웃 대비 거래 범위를 넓힌 것이 특징이다. 유통업계가 리커머스 시장에 눈독을 들이는 이유는 시장 성장세 때문이다. 경기 침체와 고물가 기조, 가치 소비를 중시하는 젊은 층의 성향까지 맞물리면서 빠르게 몸집을 불리고 있다는 업계 분석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2008년 4조원에 그쳤던 국내 중고거래 시장 규모는 2023년 26조원, 지난해 30조원으로 급증했다. 올해도 43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부영그룹, 현장 노동자 대상 폭염 온열질환 예방 강화

연일 폭염에 부영그룹이 현장 노동자들의 온열질환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활동 강화에 나섰다. 부영그룹은 최근 고용노동부의 '폭염 안전 5대 기본수칙'을 바탕으로 노동자들의 온열질환 예방을 위한 현장 점검 및 전사적인 대응 조치에 나섰다. 전국의 각 현장 및 사업자 책임자에게 노동자들의 건강장해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요하며 △시원한 물 △냉방장치 △휴식(2시간마다 20분) △보냉장구 지급 △119 신고 등에 대해 준수와 철저한 집중 관리를 당부했다. 또 전국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이동식)에어컨, 산업용 선풍기 등 냉방·통풍장치를 설치하도록 해 적정 수준의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폭염경보 발령 시에는 45분 근무 15분 휴식, 폭염주의보 발령 시 50분 근무 10분 휴식을 의무화 했다. 이외에도 시원하고 깨끗한 물, 그늘(바람), 휴식과 얼음 등을 제공하고 노동자가 폭염으로 인한 건강상의 이유로 작업 중지를 요청할 경우 즉시 조치토록 했다. 부영그룹은 올해 안전보건경영 방침으로 '지금, 나부터 법규 및 규정을 준수해 안전제일 문화 정착'을 설정해 노동자들의 안전 예방 및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와 함께 스마트 안전보건관리 시스템 정착, 중대산업재해 제로(0건), 노동자 중심의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 등 3개 목표를 수립해 무재해 사업장 조성을 목표로 한다. 최양환 부영그룹 대표이사는 “노동자의 안전이 최우선이다. 각 현장 및 사업장에서는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안전보건경영시스템 매뉴얼을 준수하고, 온열질환 예방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스타필드, 종이로 만든 ‘페이퍼 테마파크’ 운영

스타필드가 '친환경 페이퍼 테마파크'로 변신해 종이로 만든 무한한 상상의 세계를 선보인다. 먼저 스타필드 고양은 펄프·제지·신소재 종합기업 '무림'과 함께 오는 27일까지 무림의 대표 프로젝트 '페이퍼 어드벤처 2025'를 운영한다. 올해는 무림페이퍼 유니버스를 콘셉트로, 모든 것이 종이로 이뤄진 낯선 행성에 불시착한 '종이 탐험대'가 돼 모험을 즐기는 스토리형 체험 콘텐츠를 기획했다. 탐험 기지로 들어서면 △탐험대원의 상징인 종이 모자를 만들어보는 '탐험모자 제작소' △종이 광석을 채굴하는 '반짝반짝 펄프 광산' △비행선을 띄워 행성을 정찰하는 '종이행성 정찰지대' △암호를 해독하는 '비밀문자 연구소' △종이별을 접어 행성 지도를 완성하는 '종이별 에너지 저장소' 등을 경험할 수 있다. 이 밖에 인류 최초의 달 탐사 차량과 항공우주센터 등을 천연 펄프로 재현한 포토존도 마련했다. 마술사 '니키'와 종이 비행기 국가대표팀 '위플레이'가 협업해 선보이는 이색 퍼포먼스, 종이접기 유튜버 '네모아저씨'와 관객이 함께하는 '페이퍼 블레이드' 접기 시연 등 각종 볼거리도 진행한다. 보존과 자원 재순환의 메시지를 담은 '페이퍼 씨(Paper Sea)' 콜라주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지난 9일부터 오는 22일까지 진행하는 스타필드 하남을 시작으로, 안성(7월24일~8월 5일), 스타필드시티 위례·부천(8월 8~17일) 순으로 이어진다. 멸종위기 동물들을 주제로 다양한 그래픽 디자인 캠페인을 펼치는 '성실화랑'과 손잡은 이번 프로젝트는 별마당 도서관의 폐간행물을 재활용한 업사이클링 체험을 제공한다. 신세계프라퍼티 관계짜는 “여러 사람이 함께 종이를 붙여 만드는 대형 콜라주 아트월, 멸종 위기 해양 동물과 기념사진을 남길 수 있는 다양한 포토존도 마련했다"며 “소셜 서비스(SNS)에 체험 인증 사진을 게시하면 아기자기한 해양 동물 스티커를 선물하는 행사도 진행한다"고 전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스킨푸드, 소비자 의견 반영한 제품으로 ‘소비자 소통 선순환’

뷰티 브랜드 스킨푸드가 소비자 의견을 반영한 제품 출시 등 소비자 소통 및 브랜드 신뢰 구축에 모범을 보여주고 있다. 9일 스킨푸드에 따르면 최근 인기 제품인 '캐롯 카로틴 데일리 마스크'의 리필 전용 제품을 요구하는 소비자의 목소리에 부응해 리필용을 출시했다. 스킨푸드는 그동안 소비자의 요구 사항을 적극 반영해 제품 용기를 개선하는 등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최우선으로 하는 운영 방식을 이어가고 있다. 이를 통해 스킨푸드는 소비자와 함께 브랜드의 성장을 이끌어가는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고 있으며 나아가 환경보호에 동참하는 성과도 거두고 있다. 캐롯 카로틴 데일리 마스크의 본품은 사각통에 에센스를 가득 머금고 있는 30장의 마스크 시트가 담겨 있다. 기존의 한 팩에 한 장씩 들어 있는 마스크 제품보다 뽑아 쓰는 편리한 사용법으로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었다. 하지만 재구매를 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본품 사용 후 남게 되는 사각통의 처리 번거로움과 친환경 실천과 거리가 멀다는 반응이 제기됐고, 이에 스킨푸드도 공감하면서 15장의 시트만 담긴 리필용 출시로 의견이 모아졌다. 무엇보다 제품의 효능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만족감으로 수요 예측이 가능해 리필용 제작 추진이 더욱 탄력을 받았다. '캐롯 카로틴' 라인은 제주에서 유기 농산물 인증을 받은 무농약 당근을 엄선해 만든 제품으로, 당근씨 오일에서 얻은 베타카로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마스크 제품은 스킨푸드를 대표하는 '캐롯 카로틴 카밍 워터 패드'의 인기에 힘입어 확대된 제품군 중 하나다. 마스크 제품은 캐롯 카로틴 카밍 워터 패드와 함께 소비자들에게 필수 스킨케어 아이템으로 정착하면서 매출 상승의 견인차 역할도 하고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스킨푸드의 지난해 매출액은 780억원, 영업이익 104억원을 기록해 전년 매출 589억원과 영업이익 89억원을 모두 상회했다. 스킨푸드는 2004년 '먹지 마세요. 피부에 양보하세요!' 카피라이트로 뷰티 시장에 신선한 충격을 안기며 등장해 당근을 비롯해 감자, 무화과, 케일, 파슬리, 도토리 등 푸드의 신선함과 영양을 그대로 담은 원조 '푸드 코스메틱 브랜드'로 입지를 다졌다. 스킨푸드 관계자는 “마스크 리필용을 출시하게 된 배경이 소비자의 성원이라는 점에서 더욱 뜻깊다"며 “앞으로도 소비자 요청에 진정성 있게 귀 기울여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다양한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비상경영’ 이랜드리테일, 유통·패션 다시 통합…돌파구 찾나

이랜드그룹 지주사 이랜드월드의 유통부문 중간지주사인 이랜드리테일이 통합 기치 아래 대형마트·패션 등 100% 자회사들을 하나로 묶겠다고 예고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실적 부진으로 올 상반기 비상경영 모드에 들어선 가운데 체제 개편을 통한 비용 효율화와 함께 사업부문별 시너지 강화로 돌파구를 모색하는 분위기다. 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이랜드리테일은 지난 4일 이랜드킴스클럽(대형마트 운영법인), 이랜드글로벌(패션 브랜드 운영법인)을 흡수합병한다고 공시했다. 회사에서 밝힌 합병 목적은 '사업 경쟁력 강화와 기업 가치 증대'로, 합병 일자는 오는 9월 1일이다. 앞서 지난 2022년 이랜드리테일은 사업부문별 법인 독립을 통해 외연 확장을 꾀했지만, 시장 변화로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이커머스 공세에 밀려 갈수록 오프라인 유통업의 경쟁력이 약화되면서 본업 강화를 위해 3년 만에 체제 개편에 나선 것이다. 이는 수년 째 계속된 실적 악화로 올 4월 선언한 비상경영의 맥락에서 이뤄진 조치로 읽힌다. 2022년 699억원을 기록한 이랜드리테일 영업이익은 이듬해 517억원, 지난해 300억원으로 2년 연속 감소세다. 올 1분기에도 92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면서 전년동기(-20억원) 대비 4배 이상 적자 폭이 커졌다. 경영난 극복을 위해 이랜드리테일이 효율화 기조에 힘을 싣는 만큼 업계는 추후 흡수합병을 계기로 수익성 개선에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한다. 실제 비효율 점포 정리를 거듭하며 NC백화점, 2001아울렛, 동화백화점 등 한때 50곳을 넘었던 이랜드리테일의 오프라인 점포 수는 현재 43곳으로 줄어든 터다. 여기에 2023년 6월부터 신사업으로 추진해 온 편의점 사업(킴스편의점)도 종료한다. 올 5월 1호점인 서울 봉천점을 폐점했고, 오는 2029년까지 나머지 4개 매장도 순차 정리한다. 이랜드리테일 관계자는 “편의점 사업도 테스트해 봤고 패션 브랜드도 백화점 등 외부 채널에 진출했었지만, 향후 자사로 사업 역량을 집중해 자체 채널을 강화하려고 한다"면서 “합병시 자원 통합으로 비용 절감도 이뤄 경영 효율화를 통한 실적 턴어라운드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통·패션 사업간 연계를 통한 오프라인 모객 전략도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랜드리테일은 계열사간 시너지를 확대해 타사 온라인 고객을 끌어들이는 방식을 펼쳐왔다. 지난해에는 킴스클럽 내에 가성비 뷔페 브랜드 '애슐리퀸즈' 메뉴를 델리(즉석조리식품) 형태로 구현한 매장 '델리 바이 애슐리'도 처음 선보였다. 여기에 초저가 전략의 하나로 이랜드글로벌이 보유한 유통형 SPA 매장 'NC베이직', 오프 프라이스 매장 'NC픽스' 매장도 운영 중이다. 특히, NC픽스는 병행 수입 명품 등을 정상가의 절반 이상 할인가로 판매하는 대신, 오프라인 전용으로만 운영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유통 부문의 단일 법인화를 통해 내실 다지기 고삐를 죄고 있지만, 비상경영의 하나로 추진 중인 인력 재배치를 둘러싸고 노사간 갈등이 여전해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는다. 회사 측은 경영 위기 극복을 위한 불가피한 대안이라는 입장이나, 노조 측은 사실상 구조조정이라며 고용노동부에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하는 상황이다. 회사측이 관리직 직원들에게 물류센터·상품 택갈이 업무 등을 맡기려 하고, 주차·보안 도급업체와 계약을 해지해 이를 맡던 비정규직 노동자를 해고하고 정규직으로 대체하려 한다는 것이 노조 측의 주장이다. 이랜드리테일 관계자는 “구조조정 대신 직원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인적 자원 재배치를 하는 차원으로, 해고 등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하는 구조조정은 하지 않고 있다"며 “노사협의회를 구성해 계속 면담과 설명회, 직무교육 등도 진행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여기어때, 패키지 여행 진출…‘완성형 여행 플랫폼’ 도전장

종합 여행·여가 플랫폼 여기어때가 패키지 여행 시장에 야심차게 뛰어들었다. 8일 여기어때에 따르면 오는 15일 1000개에 달하는 패키지 여행 상품을 내놓을 예정이다. 2015년 창립 후 국내숙소, 레저, 항공, 해외숙소 순으로 확장한 사업 영역에 패키지 여행을 추가하며 모든 카테고리를 아우르는 '완성형 여행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번 패키지 여행 사업은 올해 1월 인수한 25년 업력의 중견 여행사 여기어때투어(구 온라인투어)와의 시너지를 본격화하는 첫 번째 사업으로, 특히 단순 사업 확장 목적이 아닌 상품 출시를 원하는 고객의 목소리에 힘입어 추진한 사업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여기어때는 평소 자사 플랫폼을 이용해 해외여행을 즐기는 회원들로부터 '여기어때에 패키지여행이 없어서 아쉽다', '여기어때라면 신뢰할 수 있다' 등의 요구 사항을 파악했다. 이에 대해 더욱 자세히 파악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실시한 '여기어때 패키지여행 상품을 이용할 이유' 설문조사에서도 합리적 가격, 브랜드 신뢰, 쉬운 탐색 등의 답변을 얻었다. 이러한 반응을 종합해 여기어때는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패키지여행 시장을 펼치기 위해 모든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처리해 명확성을 높이고 서비스 품질관리 고도화에 집중했다. 정보의 명확성은 단순히 상품 정보 나열을 넘어 쇼핑 포함 여부, 가이드 팁, 현지 관광 비용 등을 자체 코드로 설계해 고객이 자신이 원하는 조건에 맞춰 여행 상품을 비교해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서비스 품질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스타 가이드' 제도를 도입했다. 해당 여행지에 대해 전문가 수준으로 파악해 자신만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검증된 가이드를 영입해 동일한 여행지라도 전혀 다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나아가 여행 종료 후 고객들에게 높은 평점을 받은 가이드와 현지 업체에는 추가적인 보너스와 인센티브를 제공해 더 큰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보상' 시스템도 만들었다. 여기어때는 현재 1200만여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패키지여행 사업을 통해 기존 2030 중심의 고객층에서 상대적으로 구매력이 높은 4060세대로까지 넓히겠다는 계획이다. 새 사업 출범을 앞두고 정명훈 여기어때 대표는 “데이터와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정확한 정보와 특별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해 높은 만족도를 선사하겠다"며 “아울러 가이드와 공급사 등 파트너에게도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질 수 있도록 여행의 소비·공급·운영 구조를 선순환의 생태계로 구축하는 데 앞장 설 것"이라고 말했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CU, 몽골 물류센터 증축…“1000호점 시대 준비”

몽골 편의점 점유율 1위인 CU가 현지 소매·유통업계 최초로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한 대규모 물류센터를 확장 건립했다고 8일 밝혔다. 수도 울란바토르에서 동쪽으로 약 2시간 거리에 위치한 이 물류센터는 4958㎡(1500평) 규모의 기존 시설에 추가로 3305㎡(1000평) 규모 증축과 함께, 디지털 피킹 시스템(DPS)도 구축했다. 이를 통해 몽골 CU는 총 700개 점포의 물동량을 소화할 수 있는 물류처리능력(캐파)을 확보해 전국 단위의 안정적인 공급 체계를 갖추게 됐다. 기존에는 울란바토르 중심으로 배송이 이뤄졌지만, 이번 증축을 통해 CU는 여러 도시들을 연결시켜 몽골 전역으로 뻗어나갈 수 있게 됐다. 향후 몽골 1000호점 시대를 여는 중추적인 역할을 맡을 전망이다. 이 물류센터는 2023년 한국의 물류센터와 동일하게 스마트 창고관리 시스템, 소분 분류 피킹 시스템, 디지털 분류 시스템 등의 최첨단 기술을 도입했다. 또한, 점포에도 인공지능(AI) 기반의 자동 발주 시스템을 도입해 상품 운영의 효율성과 정교함을 향상시켰다. 2021년에는 업계 최초로 몽골에 600여개 점포에 공급할 수 있는 캐파를 가진 간편식품 전문 제조 공장을 가동하기 시작했으며, 내년에는 1000여개 점포 규모의 캐파로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CU는 2018년 8월 울란바토르에 몽골 1호점을 개점하고 2023년 3월 300호점, 지난해 7월 400호점을 달성하며 성장을 이어왔다. 올 6월 말 기준 점포 수는 약 490개로 몽골 편의점 업계 1위로서 약 7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 같은 성장세를 바탕으로 CU의 몽골 파트너사인 프리미엄 넥서스는 2021년 몽골 증권거래소에 상장한 뒤 지난해 상반기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국내 편의점 업계가 2018년부터 해외 진출을 시작한 이후 사업국에서 흑자를 달성한 것은 CU가 처음이다. 김태한 BGF리테일 김태한 해외사업운영팀장은 “몽골의 1인당 GDP는 한국의 5분의 1 수준이지만 CU의 평균 매출은 한국과 유사할 정도로 몽골 전체 리테일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며 “CU는 몽골 사업의 더 큰 성장을 위해 전문적인 관리 체계와 최신 인프라 구축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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