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5월 31일(수)
위메이드, ‘나이트 크로우’ 개발사에 300억 지분 투자

[에너지경제신문 윤소진 기자] 위메이드가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나이트 크로우’ 개발사 매드엔진에 300억원을 투자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투자를 통해 위메이드는 매드엔진의 지분 5%를 추가로 확보하게 된다. 이번이 2번째 지분 투자로, 위메이드가 그동안 매드엔진에 투자한 금액은 400억원에 달한다. 위메이드 관계자는 "(이번 매드엔진 지분 투자는) 위메이드가 그간 지속했던 S급 개발사와 동반성장을 위한 ‘가치 투자’의 일환"이라며 "최근 나이트크로우의 흥행과 더불어 연내 선보일 나이트크로우 글로벌(블록체인) 버전을 위해 매드엔진과 긴밀한 협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위메이드는 2020년 12월 23일 매드엔진에 첫 투자를 단행했다. 당시 100억원을 투자해 3333주를 신규 취득했다. 이번에 위메이드가 4만2688주를 300억원에 추가 인수하면서 위메이드 종속기업인 Wemix PTE. LTD의 유상증자 참여 등을 포함해 위메이드그룹사 전체의 매드엔진 주식 보유수는 7만6018주(40.61%)다. 지난 4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나이트 크로우’는 언리얼 엔진5 기반의 MMORPG다. 고품질의 기술력과 풍부한 콘텐츠로 출시 후 구글플레이, 애플앱스토어 마켓 최고 매출 1위를 달성했다. sojin@ekn.kr[나이트 크로우] 대표 이미지 (저용량) ‘나이트 크로우’ 이미지.

[에너지경제신문=정희순 기자] 생성형 인공지능(AI)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챗GPT의 개발사 오픈AI가 한국을 비롯한 해외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글로벌 전 지역에서 챗GPT의 범용성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 조만간 국내 시장에 생성형 AI 모델을 공개하는 네이버 역시 해외 시장을 공략한다. 다만 네이버는 챗GPT와 같은 ‘범용 AI’보다는 ‘맞춤형 AI’로 미국 외의 국가를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30일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챗GPT’의 아버지라 불리는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가 다음달 9일 방한한다. 샘 올트먼 대표는 국내 스타트업들과 간담회를 갖고, AI 기술에 관심이 있는 개발자·창업가·학계 관련자 등 일반 청중들도 만날 예정이다. 샘 올트먼 대표를 공식 초청한 중소벤처기업부는 "AI 분야 글로벌 선도 기업인 오픈 AI와 국내 스타트업의 교류를 통해 한국 AI 경쟁력을 제고하고, AI 스타트업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오픈AI는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17개국을 방문하는 ‘오픈AI투어 2023’을 진행 중이다. 세계 각국이 AI 관련 규제를 수립하고 있는 가운데, 규제 당국과 대화를 나누며 의견을 피력하기 위해서다. 샘 올트먼 대표는 자신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여러 규제 당국과 대화를 나누고 싶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오픈AI의 노림수는 ‘범용성’이다. 세계 각국에서 챗GPT로 대변되는 생성형AI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세계 각국의 초기 생태계 구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AI 대중화의 기초를 닦는다는 전략이다. 오픈AI는 오픈AI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던 챗GPT를 모바일 앱으로 출시하는 등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앞서 지난 18일 미국 내 이용자를 대상으로 챗GPT 아이폰용 앱을 처음 선보인 데 이어, 현재까지 한국을 포함한 30여개 이상의 국가에 아이폰용 앱을 출시했다. 챗GPT 사용량이 많고, 관심도가 높은 국가에 앱을 조기 출시해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오픈AI는 조만간 안드로이드용 버전 앱도 내놓을 계획이다.조만간 국내 시장에 생성형 AI 모델을 공개하는 네이버도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네이버의 전략은 ‘대중성’보다는 ‘맞춤형’이다. 챗GPT가 영어 대화에 탁월한 만큼, 하이퍼클로바X는 비영어권 국가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니치 마켓을 노리겠다는 전략이다. 아랍권 내 국가나 비영어권 국가 중에서도 자체 정치 및 문화적 맥락에 맞춘 AI시스템을 갖추고자 하는 멕시코나 스페인 등이 네이버의 주된 타깃이다. 다만 서비스 초반에는 먼저 한국과 일본 시장에 주력할 예정이다. 성낙호 네이버클라우드 하이퍼스케일 AI 기술총괄은 지난 28일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챗GPT’와 유사한 AI 모델을 미국 정부의 데이터 통제를 우려하는 해외 정부에 제공할 것"이라며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이 ‘범용 AI’ 모델에 집중하는 것과 달리 네이버는 현지화된 AI 앱을 정치적으로 민감한 국가를 위해 개발하는 데 적극적"이라고 강조했다. hsjung@ekn.kr

KT클라우드, 국제 표준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에너지경제신문 정희순 기자] KT클라우드가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정한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30일 밝혔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은 2018년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 공포한 안전보건 분야의 최고 수준 국제표준 경영시스템으로 사업장 내 산업재해 예방과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 관리 등 안전보건 체계를 구축·이행하는 기업을 인증하는 제도다. KT클라우드는 국내 최다 13개 인터넷데이터센터(IDC)를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전환(DX) 전문기업으로 안전보건경영을 위해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임직원 안전보건 의식 수준 강화,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왔다. 안전보건관리규정 제정, 전사 위원회 운영, 비상대응훈련 및 교육 실시, 이행 실태 점검 등 체계적 활동 기반의 시스템을 완성하고 유효성, 지속성을 검증 받아 금번에 최종 인증을 획득하게 됐다. KT클라우드는 앞으로도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하에서 안전보건을 중요 경영 방침으로 삼고, 관리 체계를 지속 강화해 안정적이고 신뢰성 높은 환경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글로벌 최고 수준의 국제표준 안전보건시스템 인증은 글로벌 IDC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승운 KT클라우드 IDC 본부장은 "산업재해 예방과 근로자의 안전을 위한 시스템 구축 및 운영은 기업이 갖춰야할 가장 중요한 사회적 책임 중 하나"라며 "KT클라우드는 앞으로도 안전보건 체계 실행과 관리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투자 확대와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hsjung@ekn.kr안전보건 왼쪽부터 이성희 KQL 인증원 원장, 김승운 KT클라우드 IDC 본부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엔씨소프트, 지역 미래세대와 함께 창원 NC파크 친환경 공간 조성

[에너지경제신문 정희순 기자] 엔씨소프트(엔씨(NC))가 창원 NC파크에 친환경 공간 조성을 위한 나무심기 활동을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 엔씨(NC)는 창원시 지역사회 미래세대인 주니어 다이노스를 초청해 직원들과 함께 △환경교육 △나무심기 △야구경기 관람 등을 진행했다. 주니어 다이노스와 엔씨(NC) 직원들은 한 팀을 이뤄 창원 NC파크 앞 가족공원에 15그루의 배롱나무를 심고 ‘그린플레이존(Green Play Zone)’ 조성 안내 팻말을 설치했다. 그린플레이존은 NC 다이노스 구장을 방문하는 팬들에게 아름다운 친환경 공간을 선사하고 환경 보호를 실천하기 위한 목적으로 조성됐다. 이번 활동은 직원 참여 환경 캠페인 ‘NC [GREEN] PLAY’의 일환으로 환경 보호 활동 실천 확대를 목표로 한다. 엔씨(NC)는 지난 8일부터 26일까지 사옥 내 그린플레이존을 마련해 직원들이 일상 속 탄소 배출 저감 활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김현주 엔씨(NC) ESG 경영실장은 "그린플레이존은 NC 다이노스 구장을 방문하는 지역 시민들에게 자연을 느낄 수 있는 휴식처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환경 보호 중요성의 가치를 공유하는 활동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hsjung@ekn.kr친환경 엔씨소프트가 창원시 지역사회 미래세대인 주니어 다이노스를 초청해 직원들과 함께 창원 NC파크에 친환경 공간 조성을 위한 나무심기 활동을 진행했다.

카카오, ESG 보고서 ‘2022 카카오의 약속과 책임’ 발간

[에너지경제신문 정희순 기자] 카카오가 ESG 보고서 ‘2022 카카오의 약속과 책임’을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카카오는 지난 2020년 ESG를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카카오의 약속과 책임’으로 정의했으며, 2021년부터 다양한 ESG 활동을 담은 보고서를 매년 상반기마다 발간해왔다. 보고서의 전문은 카카오 기업사이트 내에 공개하며,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도 자율공시를 진행하고 있다. 홍은택 카카오 대표는 최고경영자(CEO) 메시지를 통해 "ESG 경영의 핵심은 우리가 사회에 제공하는 가치를 분명히 하고 실현해 나가는 것"이라며 "사람과 사람 사이, 사람과 기술 사이 커뮤니케이션을 더 가깝게, 더 안전하게 제공하는 회사가 되도록 끊임없이 도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는 ESG 보고서와 함께 지난 2018년부터 투명한 지배구조를 위해 꾸준히 발행하고 있는 ‘기업지배구조보고서’를 공개했다. 기업지배구조정책, 주주, 이사회, 감사기구 현황, 기업지배구조 핵심지표 준수 현황 등을 공시하고 있으며, 배당정책과 내부통제정책에 대한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통해 관련 핵심지표를 준수하며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hsjung@ekn.kr책임 카카오 ESG 보고서 ‘2022 카카오의 약속과 책임’.

컴투스 VR 게임 전문 자회사 ‘컴투스로카’, 전략적 투자 유치

[에너지경제신문 정희순 기자] 컴투스는 30일 자회사 컴투스로카가 컴투스를 비롯해 벤처 캐피털인 아주IB투자와 대성창업투자(대성창투), 기업은행으로부터 약 60억원의 투자금을 유치했다고 밝혔다. 컴투스로카는 ‘블레이드2’ PD로 잘 알려진 신현승 대표를 비롯한 전문 인재들이 2021년 설립한 가상현실(VR) 전문 게임 개발사로, 지난 2월 첫 번째 타이틀인 ‘다크스워드’를 ‘중국 PICO 스토어’를 통해 출시했다. ‘다크스워드’는 다크판타지 세계관 기반에 VR 게임 최고 수준의 그래픽과 방대한 콘텐츠를 갖추고 있는 액션 역할수행게임(RPG) 타이틀이다. PC 등의 장비 없이 VR 기기에서 단독 실행이 가능하다. 이 작품은 지난 2월 중국 시장 출시와 함께 ‘PICO 중국 스토어’ 전체 유료 앱 및 신규 출시 앱 순위 1위를 기록하며, 우수한 게임성을 입증했다. 연내에 ‘PICO 글로벌 스토어’와 글로벌 VR 기기 시장 점유율 1위인 ‘메타’ 스토어로 확대 출시하며 전 세계의 VR 게임 팬들에게 다가갈 예정이다. 컴투스로카는 이번 투자 유치를 기반으로 ‘다크스워드’의 세계 시장 공략을 위한 사업 및 개발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컴투스의 유력 지식재산권(IP) 등을 활용한 차기 프로젝트 개발의 연구 및 인프라에도 활용하며, 글로벌 VR게임 전문 개발사로서의 도약을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신현승 컴투스로카 대표는 "컴투스로카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보내준 투자사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컴투스로카는 다크스워드를 비롯한 다양하고 우수한 VR 게임 타이틀로 전 세계에 두터운 팬덤을 확보하고 사업 경쟁력을 탄탄하게 키워갈 것"이라고 전했다.hsjung@ekn.kr다크스워드 컴투스로카 VR 게임 ‘다크스워드’ 대표 이미지.

LG유플러스, 청년 자영업자 지원 앞장…"약정기간·이용요금↓"

[에너지경제신문 윤소진 기자] LG유플러스는 청년 자영업자의 사업을 지원하고 고객 경험을 혁신하기 위해 약정기간과 이용요금을 낮춘 ‘2030 사장님 인터넷 프로모션’을 전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1년의 짧은 약정 기간과 온라인 가입의 장점을 살린 할인 혜택이 특징이다. LG유플러스는 SOHO 고객의 임대차 계약 기간이 통상 2년인 점을 고려해 인터넷 약정 기간을 축소하되, 단기 약정에도 높은 할인율을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전용으로 프로모션을 기획했다. 월 이용료는 제공 속도 500MB 기준 3만800원, 1GB 기준 3만7400원(VAT 포함)이다. 동일 혜택의 3년약정 기준 요금(500MB 3만3000원, 1GB 3만8500원)보다 각각 약 7%, 3% 저렴하다. 또, LG유플러스 휴대전화 요금제를 이용 중인 고객이라면 각각 2750원, 3300원씩 결합할인 혜택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2030 사장님 인터넷 프로모션은 오는 7월 31일까지 LG유플러스 공식 온라인 스토어인 ‘유플러스닷컴’에서만 진행된다. 이 프로모션은 만 18세~39세의 내외국인 신규 고객을 가입 대상으로 하며, 가입시 가입 시 개인사업자 등록증 제출이 필요하다. 김현민 LG유플러스 SOHO사업담당(상무)은 "이번 프로모션은 2030 사장님들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과 LG유플러스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해 고민한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소상공인과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실행하며 고객 가치를 혁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ojin@ekn.krㅁ LG유플러스는 청년 자영업자의 사업을 지원하고 고객 경험을 혁신하기 위해 약정기간과 이용요금을 낮춘 ‘2030 사장님 인터넷 프로모션’을 전개한다고 30일 밝혔다.

KT, AI로 유통 물류 혁신…"운송 거리 22%·운행 시간 11% ↓"

[에너지경제신문 윤소진 기자] KT가 롯데그룹의 e커머스 플랫폼 롯데온과 손잡고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반 알고리즘을 활용해 운송 최적화부터 배송 효율화까지 가능한 디지털 물류 솔루션 패키지를 적용한다고 30일 밝혔다. KT는 롯데온과 함께 지난 1월부터 전국 70여개 롯데마트 온라인 주문 배송 업무에 AI 운송 최적화 플랫폼인 리스포(LIS’FO)를 적용했다. 이를 통해 운송 거리는 최대 22%, 운행 시간은 최대 11% 절감하고 있으며, 이번에는 배송 기사 맞춤형 앱을 추가로 제공한다. 배송기사 맞춤형 앱은 기존에 출시한 리스포 플랫폼과 연동해 배송 기사의 업무 효율성과 편의성을 높인다. 배송기사들은 최적화된 운송 스케줄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배송 현장의 여건에 따라 지도 화면을 보며 배송 순서를 간편하게 재설정 할 수 있다. 또 상차 완료, 도착 자동 알림 등 배송 기사들이 배송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AI 기반의 각종 편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밖에도 수시로 변하는 주문과 배송 상황을 고려해 최적의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주문 취소나 변경 시 미리 배송기사들에게 알려주는 기능 등이 적용됐다. 뿐만 아니라 롯데마트 현장에서는 배송 기사 앱 제공으로 실시간 배송 차량별 위치정보, 운송 완료 건수 등 다양한 운송 관제 정보 확인이 가능하게 됐다. 회사 측은 이를 통해 롯데마트의 전체적인 운영 관점에서도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T와 롯데온은 현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리스포 플랫폼과 배송 기사 앱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아울러 양사는 축적된 데이터를 AI 모델이 학습하여 한 단계 발전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혁신 아이템을 공동 발굴하여 롯데온의 물류 운송 경쟁력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최강림 KT AI 모빌리티사업단장은 "KT가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체 개발한 리스포는 현재 유통을 포함한 의료, 제조 등 전국 30여 개 물류 현장의 1900여 대 차량에 적용돼 물류 시장에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디지털 혁신 사례를 만들어 내고 있다"며 "앞으로도 물류 혁신을 위해 KT AI 물류 플랫폼을 활용해 고객사와 고객사 직원들의 관점에서 성공사례를 계속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sojin@ekn.kr[사진 1] KT AI 유통 물류 혁신 롯데마트 배송기사가 리스포를 활용하는 모습.

SKT, 양자보안 폰 ‘갤럭시 퀀텀4’ 출시

[에너지경제신문 윤소진 기자] SK텔레콤은 삼성전자와 함께 양자보안 5G 스마트폰 ‘갤럭시 퀀텀 4’를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갤럭시 퀀텀 4’는 SKT의 네 번째 양자보안 폰으로 양자난수생성(QRNG) 칩셋을 탑재, 양자보안으로 서비스 앱을 보호하고 단말 내 인증 정보 및 외장 메모리까지 QRNG기술로 암호화 하는 것이 특징이다. 스마트폰내 설치된 앱이 지문, 안면 이미지 등 인증정보 저장 시 단말의 보안영역(Keystore)과 연계하여 암호화 할 경우 앱에 로그인 할 때마다 QRNG가 동작, 양자보안으로 보호를 받을 수 있다. QRNG가 적용되는 앱은 보안이 중시 되는 은행, 카드, 페이 등 금융 앱은 물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게임 등 다양한 서비스 앱으로 지속 확대 중이다. 단말의 외장 메모리에 저장되는 정보에 대해서도 QRNG를 통한 암호화가 가능하며, 상태 바에 양자보안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는 ‘퀀텀 인디케이터’ 알림 기능도 제공한다. ‘퀀텀 인디케이터’ 알림 기능은 ON/OFF가 가능하며 알림 기능의 ON/OFF와 상관없이 QRNG 기능은 시스템 기본 동작으로 상시 유지된다. 특히 퀀텀 시리즈 최초로 IP67의 방수방진 기능을 지원하며, 손떨림 방지(OIS)와 갤럭시S 시리즈와 같은 플래그십 단말에만 적용되던 나이토그래피(야간 저조도 촬영) 지원 카메라를 탑재하여 고품질 사진을 경험할 수 있다. ‘갤럭시 퀀텀4’는 다음달 8일부터 개통 가능하며 출고가는 61만8200원(VAT 포함)이다. 5000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으며 어썸 그라파이트, 어썸 화이트, 어썸 라임의 3가지 색상이 출시된다. 문갑인 SKT 스마트 디바이스 CT 담당은 "앞으로도 양자보안 기술리더로서 고객의 생활에 안심을 더할 수 있는 양자보안 기술 적용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SKT는 전국 공식인증대리점 및 공식 온라인몰 T다이렉트샵을 통해 구매할 수 있으며, 조기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혜택도 제공할 계획이다. sojin@ekn.kr[SKT 보도자료] 양자보안 폰 갤럭시 퀀텀4 출시_1 SKT는 프리미엄금 성능에 양자보안 적용이 확대된 ‘갤럭시 퀀텀 4’를 출시하고 6월 8일부터 개통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SKT 홍보모델이 ‘갤럭시 퀀텀4’를 소개하는 모습.

LG유플러스, 노키아-삼지전자와 실내·외 오픈랜 테스트 진행

[에너지경제신문 김정인 기자] LG유플러스가 글로벌 통신장비 제조사 노키아, 국내 통신장비 제조사 삼지전자와 협력해 옥외와 실내에서 5G 오픈랜 기술 고도화를 위한 장비 테스트에 성공했다고 29일 밝혔다. ’오픈랜(개방형 무선 접속망)’은 기지국 등 무선 통신장비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해 서로 다른 제조사 장비 간 상호 연동이 가능하게 하는 표준기술이다. 오픈랜이 상용화 되면 통신사업자는 비용 절감 및 유연한 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하며, 이용자 측면에서는 보다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LG유플러스를 비롯한 3사는 옥외 환경에서 노키아의 O-DU(분산장치)와 삼지전자의 O-RU(안테나) 장비를 활용, 각자 다른 제조사의 장비 간 연동에 성공했다. 그동안 국내 오픈랜 연동 테스트가 실내에서만 이뤄졌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번 옥외 테스트를 통해 LG유플러스는 오픈랜 활용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했다. 이와 함께 LG유플러스는 건물 내 인빌딩 환경에서도 노키아의 O-DU와 삼지전자의 O-RU 장비를 연동, 이상 없이 작동하는 것을 테스트했다. 아울러 3사는 이번 연동 테스트를 통해 △신호 세기 별 최대 속도 △이동 중 최대 속도 △이동 중 핸드 오버 △네트워크 접속 성공률 등 오픈랜 기술 성능 및 안정성도 함께 점검했다. LG유플러스는 오픈랜 기술 개발을 위해 노키아, 삼지전자와 긴밀히 협업하고 있다. 앞서 3사는 지난해 7월 미래 네트워크 기술 개발을 위한 협업을 체결했고, 올 3월에는 오픈랜 장비의 성능을 검증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를 구축하는 등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향후 3사는 국내 오픈랜 생태계 조성을 위해 국내 산업계 및 학계와 협력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LG유플러스는 삼지전자의 오픈랜 시장 진출을 위한 글로벌 장비 개발 및 시장 공략을 지원하는 등 국내 중소기업과의 오픈랜 협력도 확대할 계획이다. 권준혁 LG유플러스 네트워크부문장(부사장)은 "이번 인빌딩 및 옥외 환경에서도 오픈랜 장비 간 연동이 가능함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오픈랜 장비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중소 장비사와의 상생을 꾸준히 이어나가 국내 오픈랜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안태호 노키아 코리아 대표는 "노키아는 한국에서 무선 산업 생태계를 주도하는 회사 중 하나로서 파트너와 협력하는 것은 산업의 혁신을 촉진하고 개방성을 수용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연동 테스트의 성공은 우리의 고객인 LG유플러스와 한국 오픈랜 생태계에 좋은 계기가 되었다"고 전했다. 이태훈 삼지전자 대표이사는 "이번 필드에서의 시험 성공을 바탕으로 5G 시장에서부터 오픈랜 장비에 대한 투자가 시작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국내 오픈랜 생태계 조성을 위해 향후 다양한 기업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라고 했다. kji01@ekn.kr0530 LG U+, 노키아-삼지전자 LG유플러스 임직원이 옥외에서 오픈랜 장비 연동을 테스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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