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위기 넘어라…재계총수, 추석연휴도 “쉴 틈 없다”

재계 주요 기업 총수들은 추석 연휴 기간에도 휴식 없이 바쁜 일정을 소화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발 통상 불확실성 확대, 상법·노동법 개정 등으로 인한 경영 환경 변화 등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내실다지기' 작업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부대행사인 '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 준비, 신성장 동력 발굴 등 숙제도 있다. 2일 재계에 따르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은 최장 열흘(10월 3∼12일)간 이어지는 이번 연휴 기간 하반기 경영 전략 구상에 몰두할 예정이다. 해외출장 등 공식 일정을 잡은 경우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이재용 회장은 샘 올프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와 약속한 협력 방안을 구체화하는 데 시간을 쓸 것으로 보인다. 삼성그룹은 전날 오픈AI의 글로벌 인공지능(AI) 인프라 구축 사업에 동참하기로 결정했다. 메모리반도체를 대량으로 공급하는 동시에 차세대 데이터센터 공동 개발, 기업용 AI 서비스 제공 등을 추진하는 대규모 동맹이다. 국내외 사업장을 점검하며 임직원을 격려하는 일정도 소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재용 회장은 지난 10여년간 '사법리스크'를 겪으며 재판이 없는 설·추석 연휴를 활용해 출장 일정을 소화해왔다. 이 과정에서 임직원들과 허물없이 소통하고 회사 발전 방향을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태원 회장은 휴식을 취하면서 경영 구상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이재용 회장과 마찬가지로 오픈AI와 맺은 동맹을 구체화하고 향후 계열사간 시너지 효과를 진단하는 데 시간을 쓸 것으로 보인다. SK그룹이 비주력 사업을 매각하고 신성장 동력을 육성하는 리밸런싱 작업을 진행 중인만큼 최 회장은 이 과정에서 '큰 그림'을 그리는 데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상공회의소 회장도 맡고 있는 최태원 회장은 이달 말 경주에서 열리는 'APEC CEO 서밋' 구상에도 몰두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미 글로벌 네트워크를 동원해 다양한 인사를 초청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성공적인 행사 개최를 위해 젠슨 황 엔비디아 CEO, 샘 올트먼 오픈AI CEO,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 팀 쿡 애플 CEO 등과 접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선 회장은 미국과 중국 공략법을 각각 마련해야하는 고차방정식을 풀어야 하는 처지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수입차 관세로 현대차·기아 수출 불확실성이 높아진데다 현지에 마련한 생산시설이 전기차 위주로 구성돼 전략 수정이 불가피한 상태다.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라 신설됐던 전기차 구매 보조금이 지난달 30일부로 폐지됐다. 최근에는 '미국 비자 리스크'까지 불거져 이에 따른 여파를 철저히 분석할 것으로 예측된다. 중국의 경우 현지 업체들과 치열하게 경쟁하면서 시장 점유율을 회복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현대차·기아는 2010년대 중국에서 보급형 세단 중심으로 고속 성장을 이뤄냈지만 이후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친환경차 등으로 옮겨가는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했다. 공장 매각 등을 통해 중국 사업 체질을 일정 수준 개선한 만큼 정의선 회장은 앞으로 점유율을 확대할 '히든 카드'를 준비할 것으로 보인다. 구광모 회장은 하반기 경영구상을 하며 본업인 가전 분야 글로벌 환경 변화를 예의주시할 전망이다. 취임 이후 스마트폰, 전기차 충전사업 등에서 철수하는 대신 냉난방공조(HVAC), AI 등에서 새 먹거리를 찾고 있는 만큼 그룹 차원 체질개선 작업 현황도 점검할 것으로 관측된다. 신동빈 회장은 이번 추석 연휴에도 평소와 같이 국내외 사업장을 점검하며 하반기 경영 전략을 세울 것으로 예상된다. 식품·유통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계열사간 시너지를 바탕으로 더욱 성과를 낼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 주요 기업 총수들이 눈앞으로 다가온 연말 인사 관련 점검 작업에도 열중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재계 한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연휴 기간이지만 해외 사업장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어 (총수들이) 길게 휴식을 취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전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로보락, 아동·자립준비청년에 2200만원 상당 생활가전 기부

로보락은 추석을 맞아 아동복지시설과 자립준비청년의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2200만원 상당 제품을 기부했다고 2일 밝혔다. 로보락은 지난해부터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 아동들의 생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그린 리모델링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기부에는 로보락코리아와 공식 유통사인 팅크웨어모바일, 한의코퍼레이션이 참여했다. 로보락 관계자는 “이번 기부는 아동들의 생활 환경을 개선하고 독립 초기 자립준비청년들의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진행됐다"며 “앞으로도 파트너사들과 함께 소비자에게 받은 사랑을 사회에 환원하고 따뜻한 나눔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 적립 ‘AI 구독 페스타’ 진행

삼성전자는 다음달 30일까지 'AI 구독 페스타'를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AI 구독 페스타는 제품과 구독케어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AI 올인원 2.0' 요금제 신규 고객에게 총 구독금액의 최대 8%를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로 제공하는 게 핵심이다. 일부 모델을 'AI 올인원 2.0' 요금제'로 구독하면 첫 달 구독료 금액 수준의 멤버십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아울러 2개 이상의 품목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제공하는 혜택도 강화했다. 행사 기간 'AI 올인원 2.0' 요금제로 'AI 패키지' 제품 2개 이상 구독 가입 시 품목당 최대 5만 상당의 멤버십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기존 혜택에 더해 품목당 3만 포인트를 추가로 준다. 필터 교체와 내부 청소 등 주기적 방문 케어 서비스로 구독 수요가 높은 정수기 구매 고객에게는 15만 포인트를 추가 증정한다. 김용훈 삼성전자 한국총괄 상무는 “'AI 구독 페스타' 혜택에 더해 '으뜸효율 가전사업 환급행사'로 고효율 가전 구매 시 10% 정부 환급까지 있는 만큼 원하던 제품을 마련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고급은 고급으로 통한다…LG전자 ‘스탠바이미 2’, 럭셔리 전략 잰걸음

LG전자가 이동형 TV '스탠바이미 2'의 수출 확대를 위해 '럭셔리 전략'을 집중하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최근 미국 뉴욕 명품 백화점 쁘렝땅(Printemps)에 스탠바이미 2를 특별 전시하기 시작했다. 전시 장소는 프랑스 럭셔리 리테일 브랜드 쁘렝땅이 올해 3월 선보인 플래그십 스토어다. 까다로운 브랜드 큐레이션과 고급스러운 공간 디자인으로 유명하다. LG전자는 이달 말까지 매장 곳곳에 스탠바이미 2를 설치해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현지 고객 및 해외관광 쇼핑객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정규황 LG전자 북미지역대표(부사장)는 “뉴욕에서 가장 주목받는 프리미엄 공간인 쁘렝땅 전시에 스탠바이미가 초청된 것은 LG전자가 추구하는 혁신과 라이프스타일의 가치를 인정받은 결과"라며 “이번 전시를 계기로 프리미엄 유통업계와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는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면서 스마트TV 플랫폼인 'webOS'를 활용한 홍보 활동도 전개한다. webOS를 활용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및 클라우드 게임을 쾌적하게 즐기는 것은 물론 화면을 세로로 돌려 웹툰, 숏폼 등도 감상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밖에 스탠바이미 2가 영상·음향기술 전문브랜드 돌비(Dolby)의 영상기술 '돌비 비전'과 입체 음향기술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한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다. LG전자는 올해 하반기 들어 홍콩, 튀르키예, 미국, 캐나다, 베트남, 싱가포르, 영국, 독일, 프랑스, 스페인 등에 LG 스탠바이미 2를 순차 출시했다. 지난 2월 한국 시장에 소개된 후 고객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는 사실을 감안해 판매처를 확대한 것이다. LG 스탠바이미 2는 출시 직후 진행된 첫 라이브 방송에서 1000대 이상 준비된 초도 물량이 38분만에 조기 완판됐었다. 스탠바이미 2는 나사를 푸는 등 복잡한 과정 없이 버튼 하나로 화면부를 스탠드와 손쉽게 분리해 테이블에 두거나 액자처럼 거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27형 QHD(2560×1440) 고해상도 터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다. 전원 연결 없이 최대 4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다. 업계에서는 LG전자가 스탠바이미 2에 '럭셔리 이미지'를 입히는 게 경쟁 제품들과 차별화를 꾀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본다. 회사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등 고가·프리미엄 제품군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만큼 이동형 TV 시장을 공략하면서도 이를 활용한다는 것이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출하량 기준 글로벌 TV 시장 점유율 순위에서 LG전자는 2020년 11.5%로 2위였지만 지난해(10.8%)에는 4위로 떨어졌다. 같은 기간 중국 TCL은 10.7%에서 13.9%로, 하이센스는 8.1%에서 12.3%로 점유율을 각각 높여 한국 기업들을 위협하고 있다. 지난해 출하량 기준 중국 TV 브랜드인 TCL·하이센스·샤오미의 합산 점유율은 31.3%다. 삼성·LG전자(28.4%)를 앞지른 상태다. 다만 OLED 등 프리미엄 시장에서는 LG전자의 '기술 장벽'이 꽤 높은 상태다. 올해 1분기 전세계 OLED TV 출하량 기준 시장 점유율은 LG전자가 52.1%로 1위에 올랐다. 삼성전자가 30.8%로 그 뒤를 이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韓 소비재 수출 지형도 급변···전기차·화장품 ‘뜨고’ 디젤차·TV ‘지고’”

최근 10년간 우리나라 소비재 수출 지형도가 급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젤자동차, TV 등 존재감이 미미해진 대신 전기자동차, 화장품 등은 주목받고 있다. 1일 대한상공회의소가 한국무역통계진흥원에 의뢰해 분석한 '최근 소비재 수출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10년 전에는 우리나라 소비재 수출 상위권에 없었던 전기차(46위→2위), 식품(11위→6위), 화장품류(16위→7위), 중고차(17위→9위) 4개 품목이 'Top 10'에 새롭게 진입했다. 전기차는 2014년 1억4000만달러에 불과했던 수출이 지난해에는 101억달러를 기록하며 10년 만에 70배 가까운 성장을 이뤘다. 마스크팩, 탈취제, 목욕용품 등을 포함한 화장품류는 같은 기간 약 5배(6억→32억달러), 식품은 약 3배(11억→33억달러), 중고차(가솔린)는 약 5배(6억→29억달러)로 늘어나면서 새로운 주력 수출품목으로 부상했다. 과거 수출 효자 품목으로 불렸던 디젤차(2위→11위), TV(7위→77위), 기타 비내구소비재(8위→13위), 의류부속품(9위→20위) 등은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지난 10년간 한국 소비재 수출의 지형은 미국 중심으로 급격히 확대됐다. 미국은 387억달러 규모로 전체 수출의 39.1%를 차지하며 단연 1위를 기록했다. 이는 10년 전보다 12.6% 포인트(p) 상승한 수치다. 중국은 여전히 2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비중은 6.7%로 1.6% p 줄었다. 일본 역시 0.7% p 하락했다. 캐나다(3.4%→5.4%), 네덜란드(0.5%→1.3%)와 카자흐스탄(0.6%→1.7%), 키르기스스탄(0.1%→1.5%) 등 신흥국들은 약진했다. 서용구 숙명여대 교수는 “소비재는 상대적으로 경기 사이클에 덜 휘둘리고, K-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해외진출 기반이 안정화되고 있다"며 “앞으로 성장성이 높거나 성장 잠재성이 높은 전략 품목을 선별해 집중적으로 육성한다면 안정적인 수출 확대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희원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올해 상반기 소비재 수출은 미국 외 지역에서의 선전으로 비교적 견조했지만 하반기에는 미국의 관세부과 본격화와 소비 둔화 우려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며 “우리 기업의 중앙·동남아시아 등 유망 신흥시장에 대한 진출을 지원하고, 글로벌 소비트렌드 기반 전략 품목을 선정해 지역·국가별 맞춤형 전략으로 수출을 다변화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LG전자, 인도 법인 IPO 속도···지분 15% 처분 결의

LG전자가 인도법인 지분 15% 구주 매각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인도증권거래위원회(SEBI)에 최종 증권신고서를 제출해 이르면 다음달 중 기업공개(IPO) 절차가 마무리될 전망이다. LG전자는 이사회를 열고 인도법인 지분 15%(1억181만5859주)를 매각하기로 결정했다고 30일 공시했다. 처분일과 금액은 정해지지 않았다. LG전자는 인도증권거래위원회의 최종 승인 이후 공모가 밴드와 처분예정일자를 다시 공시할 예정이다. 회사는 지난해 12월 상장예비심사서류를 제출하며 상장 준비를 본격화했다. 올해 3월 인도증권거래위원회로부터 상장 예비승인을 받았다. 이르면 상반기 중 상장이 진행될 것이라는 예상도 있었지만 LG전자는 4월 말 인도 증시를 포함한 글로벌 시장 변동성 등을 고려해 상장 일정에 신중을 기해 왔다. LG전자 인도법인 상장은 신주발행 없이 지분 15%를 매각하는 구주매출이다. 조달 금액이 100% 본사로 유입되는 방식이다. 이자비용 등 금융 리스크 없이 대규모 현금 조달이 가능해 큰 폭의 재무건전성 개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업체 측은 기대하고 있다. 시장에서 예상하는 공모 규모는 1150억루피(약 1조8000억원) 수준이다. 이는 2분기 말 별도 기준 LG전자 현금 및 현금성자산 전체(1조1000억원)를 뛰어넘는 규모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조주완號 LG전자, ‘냉난방 공조’ 영토 확장 비결은 ‘현지화·R&D’

LG전자가 조주완 사장의 진두지휘 아래 냉난방공조(HVAC) 사업 글로벌 영토를 빠르게 넓혀가고 있다. 현지화 전략과 연구개발(R&D) 역량을 앞세워 미국, 유럽 등 선진국 뿐 아니라 사우디아라비아, 아프리카 등 신흥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글로벌 통상 불확실성이 높은 가운데 B2B 사업 역량을 강화해 회사 기본 체력을 기르겠다는 게 조 사장의 생각이다. 29일(이하 현지시각)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공항,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전세계에서 HVAC 수주를 이어가고 있다. 가지난 12일 콩고공화국 브라자빌에 위치한 '마야마야 국제공항'에 고효율 수냉식 스크류 칠러를 공급하는 계약을 따냈다. 칠러는 냉매 순환을 통해 액체 열을 제거하고 이를 순환시키는 냉각장치다. 마야마야 공항은 노후화된 냉각 장비 교체가 필요했다. LG전자는 설계 역량, 맞춤형 생산 능력, 아프리카 주요 거점 서비스 조직을 기반으로 신속하게 유지보수와 긴급 부품 공급까지 대응하며 새 공급사로 선정됐다. 이번 수주에는 적도기니 LG전자가 바타 공항, 나이지리아 오군 공항 등 냉각솔루션을 공급하며 역량을 쌓은 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는 이밖에 인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방글라데시 다카, 멕시코 베니토 후아레스 등 공항에도 칠러를 공급했다. 중동 공략에도 적극적이다. 조 사장은 지난 26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사우디아라비아 칼리드 알팔리 투자부 장관과 만나 네옴시티 AI 데이터센터의 냉각설루션 공급 등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조 사장은 이 자리에서 사우디 정부 측에 네옴시티 내 첨단산업단지 '옥사곤'에 건설 중인 AI 데이터센터에 냉각 설루션을 공급하는 건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을 요청했다. 네옴시티는 홍해 연안에 개발 중인 미래 신도시다. 사우디의 실권자인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가 주도하는 탈(脫)탄소 국가 발전 계획인 '비전 2030'의 핵심 사업이다. 미국에서는 하이퍼스케일(Hyperscale) AI 데이터센터에 수백억원 규모 공랭식 프리쿨링 칠러 공급을 확정했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AI 데이터센터에는 무급유 인버터 터보 칠러와 공기조화기(AHU)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조 사장이 HVAC 몸집 키우기에 집중하는 것은 B2B 사업을 회사 새 먹거리로 점찍었기 때문이다. 그는 지난 3월 열린 제23기 LG전자 정기주주총회에서 “핵심 사업으로 육성 중인 B2B 분야 외형을 더욱 확장시킬 것"이라며 “지난해 10조원 정도였던 HVAC 매출은 2030년 20조원 이상으로 키우겠다"고 선언했다. 조 사장은 또 “HVAC 분야가 지난 4년간 연평균 12% 가량 성장했는데 기후, 건축방식, 주거행태, 규제 등을 감안한 '현지 완결형 체계 구축'이 그 비결"이라며 “앞으로도 R&D부터 판매까지 현지에서 할 것"이라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LG전자의 HVAC 영토 확장 비결이 '현지화'와 'R&D'의 조화 덕분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회사가 수년간 압축기, 모터, 인버터, 열교환기 등 필수 부품을 직접 개발하며 신뢰성과 효율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한 게 빛을 보고 있다는 해석이다. LG전자는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미국 알래스카, 노르웨이 오슬로, 중국 하얼빈 등 현지 연구소와 컨소시엄을 통해 HVAC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LG전자는 이와 함께 실제 환경과 동일한 조건에서 테스트할 수 있는 AI 데이터센터 전용 테스트베드를 운영하며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기반 시뮬레이션 기술 상용화도 준비하고 있다. 고온 건조한 사막부터 고온 다습한 열대, 한랭 지역까지 다양한 환경에 맞춘 기술 개발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43개 국가, 65개 지역에서 냉난방공조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LG HVAC 아카데미'를 운영 중이기도 하다. 아카데미에서는 연간 3만명 이상 현지 전문가를 양성한다. 최근에는 국립창원대학교에 'LG전자 HVAC 연구센터'를 세워 약 500억원을 투자하고 기술 경쟁력을 강화했다. 시장에서는 '관세 전쟁 직격탄'을 맞은 LG전자가 B2B 사업에서 중장기 전략을 세우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글로벌 통상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B2C 대비 안정감이 높은 B2B 역량 강화가 필요한 시점이기 때문이다. LG전자는 미국 관세 부담과 시장 경쟁 심화 등 경영 환경 악화 속에 올해 2분기 영업이익(6394억원)이 전년 동기 대비 47% 급감했다. 매출액 역시 4.4% 떨어진 20조7352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이런 환경 속에서도 냉난방공조 사업 분야에서는 전년 보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늘리는 데 성공했다. 매출액 2조6442억원, 영업이익 2505억원으로 2분기 기준으로는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국토교통위 국감 소환 CEO, ‘안전·갑질’ 타깃 될듯

오는 10월 열리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는 단순한 연례행사를 넘어 공공 안전과 시장 질서, 국가 기간산업의 근간을 뒤흔드는 중대 현안들이 공론화 될 전망이다. 제주항공·삼성SDI·카카오모빌리티·다원시스·현대로템의 최고 경영자(CEO)들이 증인으로 줄줄이 소환되고 이들의 증언에 따라 각 기업이 여론의 도마에 오를뿐 아니라 관련 산업의 규제 환경과 정책 방향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29일 재계와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 국토위는 10월 13일부터 29일까지 피감 기관들과 일반증인 26인과 참고인 5인에 대한 국감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국감장에는 제주항공·삼성SDI·카카오모빌리티·다원시스·현대로템 등 각 회사 대표이사들이 나오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위 국감은 표면적으로는 개별 기업의 문제점을 다루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대형 참사 이후의 기업 책임과 사회적 신뢰 회복(제주항공) △첨단 기술의 안전성 확보와 글로벌 경쟁력 유지(삼성SDI) △플랫폼 독점의 공정성 문제와 규제 공백(카카오모빌리티) △공공 조달 시스템의 부실과 공급망 붕괴(다원시스·현대로템)라는 구조적 과제들을 짚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2월 29일 태국 방콕을 출발해 181명을 태운 제주항공 2216편이 무안국제공항에 착륙하던 중 활주로 외벽과 충돌 후 화재가 발생, 탑승자 179명이 사망하는 대형 참사가 일어났다. 사고 초기에 한 탑승객이 보낸 메시지를 근거로 조류 충돌(버드 스트라이크)로 인한 엔진 고장이 유력한 원인으로 추정됐다. 김이배 대표는 사고 직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대국민 사과와 함께 정부의 원인 규명에 대한 전적인 협조 및 유가족 지원을 약속하며 신속한 위기 대응에 나섰다. 그러나 참사의 규모가 워낙 큰 만큼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가 공식 조사에 착수하고 경찰이 김 대표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하는 등 사태는 단순 사고를 넘어섰다. 유가족들은 사고 기종인 보잉 737-800의 퇴역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며 공개적인 시위를 벌이는 등 사측의 대응과 별개로 진상 규명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한편 사고의 근본 원인이 항공사가 아니라 무안공항의 짧은 활주로 양단에 위치한 콘크리트 구조물 등 공항의 물리적 설계 결함이 사고를 유발했거나 피해를 키웠다는 구조적 문제에 있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갖고 있다. 이는 김 대표의 책임을 일부 분산시킬 수 있는 방어 논리를 제공하는 동시에 국감의 칼날을 공항 건설과 관리를 감독하는 국토교통부로 향하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번 국감은 제주항공에 대한 책임 추궁을 넘어 대한민국 항공 안전 시스템 전반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최주선 삼성SDI 대표이사는 리튬 배터리 화재 사고 관련 현안 질의에 관해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됐다. 국회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발생한 에너지 저장 장치(ESS) 화재 39건 중 15건이 삼성SDI 제품과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SDI는 현재 미국에서도 다수의 제품 책임 소송에 직면해 있다. 국내외에서 제기된 안전성 논란은 최 대표가 임직원들에게 '배터리 슈퍼 사이클'의 도래를 역설하며 성장을 독려하는 내부 메시지와는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최 대표의 국감 출석은 삼성SDI가 직면한 '성장 지향적 내부 비전과 외부의 안전성 리스크 사이의 전략적 부조화'와 '화재 사고의 성격을 둘러싼 '개별 사고' 대 '시스템 결함'의 프레임 전쟁 등 두 가지 딜레마를 공론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개별적인 제조상의 결함인지, 배터리 셀 설계 자체의 근본적인 문제인지가 핵심 쟁점이 될 것이고 해외 시장에 수출되는 제품과 내수용 제품 간에 안전 및 품질 관리 기준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질의가 예상된다. 울러 국토위원들은 연구·개발(R&D) 예산이 에너지 밀도 향상이나 원가 절감에 비해 '안전성 강화'에 얼마나 투입되고 있는지 집중 추궁하며 기업의 경영 우선 순위를 검증할 수도 있다. 국토위는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를 택시업계 독과점 등과 대중교통 혁신 의혹 회복 방안 마련 등 포괄적인 사유로 국감 증인으로 세울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현재 알고리즘 조작 논란과 부당 수수료 징수라는 두 개의 전선에서 공정거래위원회와 치열한 법정 공방을 벌이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자사의 모든 사업 방식이 '이용자 편의 증진'에 기여한다고 일관되게 주장해왔다. 가맹 택시를 우대하는 알고리즘 역시 배차 성공률을 높여 결국 승객에게 이익이 된다는 논리다. 그러나 플랫폼과 무관한 '배회 영업'에까지 수수료를 부과한 사례는 이러한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한다. 길에서 직접 태운 승객에게서 발생한 매출에 수수료를 매기는 행위는 소비자에게 어떠한 추가적인 편익도 제공하지 않는, 순수하게 택시 기사로부터 가치를 이전받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이는 카카오모빌리티가 공적이고 법적으로 내세워 온 가장 강력한 방어막을 허무는 결정적인 균열이 될 수 있어 국토위원들은 바로 이 지점을 집요하게 공격할 수 있다. 박선순 다원시스 대표이사는 철도 차량 제작·납품 지연, 이용배 현대로템 사장은 철도 차량 입찰 담합 문제로 국감 증인석에 선다. 표면적으로는 별개의 사안처럼 보이지만 두 CEO의 소환은 국내 철도 산업을 지배해 온 담합 카르텔의 실상과 그로 인해 파생된 공급망 붕괴라는 동전의 양면과 같은 문제를 동시에 드러낸다. 이는 개별 기업의 비리를 넘어 국가 기간 산업의 조달·감독 시스템 전체가 실패했음을 시사한다. 국토위는 두 CEO를 한자리에 세워 담합과 부실의 연결 고리를 파고들 전망이다. 가장 폭발력 있는 질문은 박 대표에게 향할 사라진 588억원의 행방이 될 것이다. 선급금의 구체적인 사용 내역을 명확히 밝히라는 집중 압박을 받게 될 것인 만큼 불성실한 답변은 즉각적인 형사 고발 요구로 이어질 수 있다. 현대로템의 경우 리니언시의 윤리성에 관해 담합을 주도한 회사가 법 제도를 이용해 금전적 처벌을 완전히 회피한 결과의 부당함이 거론될 수 있다. 이에 따라 현대로템은 법의 제재 효과를 무력화시키는 도덕적 해이라는 지적을 면키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3%에 갇힌 샤오미·모토로라, 한국 미련 못버리는 이유

중국의 샤오미·모토로라, 영국의 낫싱 등 글로벌 스마트폰 브랜드들이 삼성전자와 애플이라는 '철옹성'에 가로막혀 점유율 확대에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한국 시장 공략을 멈추지 않고 있다. 단순 판매량을 넘어선 '전략적 교두보'로서 한국의 의미가 크다는 분석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샤오미는 최근 프리미엄 스마트폰 '샤오미 15T 프로'를 한국에 출시했다. 글로벌 공개 직후 한국을 1차 출시국에 포함시킨 것은 드문 사례다. 샤오미는 올해 초 한국 법인을 세운 뒤 보급형 '레드미노트14 프로 5G'부터 플래그십 '샤오미 15 울트라'까지 전 라인업을 빠르게 투입하며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모토로라는 지난달 30만 원대 가성비 모델 '모토 g56 5G'를 내놨다. 올해만 최소 4~5종의 스마트폰을 출시해 존재감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영국 스타트업 낫싱은 첫 플래그십 '폰 (3)'을 내달 14일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이미 국내 사전예약을 시작하며 한국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하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기준 삼성과 애플의 국내 점유율 합계는 99%에 달한다. 나머지 전체 브랜드의 점유율을 모두 합쳐도 1%에 불과하다. 지난 1분기에는 두 회사가 100%를 기록하며 사실상 독점 체제를 굳혔다. '마의 3%'로 불리는 점유율 장벽은 2022년 4분기를 끝으로 한 번도 돌파되지 못했다. 당시 삼성과 애플 외 해외 브랜드의 점유율은 3%를 기록했지만, 이후 완만한 하락 곡선을 그리고 있다. 그만큼 한국 시장은 폐쇄적이고 충성도 높은 소비자층이 형성돼 있다는 평가다.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단순한 제품 소비가 아니라, 브랜드에 대한 팬심이 결합된 시장이다. '애플 아이폰 vs 삼성 갤럭시' 구도는 이미 오래전에 생태계 전쟁으로 진화했다. 이러한 시장에서 타 브랜드는 '선택'의 대상이 되기조차 어렵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그럼에도 외산폰 업체들이 한국을 두드리는 이유는 분명하다. 한국은 충성도 높은 소비자층과 까다로운 눈높이 덕분에 글로벌 기술 검증의 시험대로 꼽힌다. 한 업계 관계자는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눈높이가 높은 소비자가 모인 시장"이라며 “한국에서 통하면 세계 어디서도 통한다는 인식이 강하다"고 말했다. 한국 시장은 단순히 스펙 경쟁이 아니라 디자인·사용성·완성도까지 다각적으로 검증받는 무대다. 외산 제조사에게는 기술력을 입증하는 리트머스 시험지 역할을 한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한국은) 최신 기술을 선제적으로 적용해 브랜드 기술력을 보여주는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며 “단순 점유율보다 존재감과 기술적 입지를 유지하려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한국발 바이럴 효과'도 무시할 수 없다. 국내 정보기술(IT) 소비자들은 디지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활발히 정보를 공유하며 트렌드를 만들어간다. 이들의 목소리는 글로벌 시장에도 파급력을 미치기 때문에, 외산폰 브랜드들이 한국 시장을 놓치지 않는다는 분석이다. 비록 점유율은 미미하지만 외산폰의 존재는 시장 전체를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 삼성과 애플이 독점 구도를 이어가면 경쟁이 줄고 혁신이 정체될 수 있다. 실제로 국내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평균 가격은 150만원을 넘는 경우가 흔하다. 외산 브랜드의 진입은 제품 다양성과 가격 경쟁을 촉진하고, 소비자에게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한다. 결국 샤오미·모토로라·낫싱 등이 한국 시장을 끊임없이 두드리는 이유는 단순한 판매량 확대가 아니다. 기술 검증의 전진 기지, 브랜드 인지도 확산의 거점, 혁신 실험의 테스트베드로서 한국은 여전히 매력적인 시장이다. 점유율 1% 미만이라도, 이곳에서의 존재감은 세계 시장으로 뻗어가는 발판이 된다. 그리고 소비자에게는 더 많은 브랜드의 등장이 경쟁과 혁신을 촉진하는 긍정적 신호가 된다. '3%의 벽'은 단단하지만, 그 벽을 계속해서 두드리는 움직임이야말로 한국 스마트폰 시장의 건강함을 지키는 또 다른 방식이라는 분석이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한진-네이버, ‘N배송’으로 물류 동맹 강화…이커머스 배송 경쟁력 선점

㈜한진이 네이버와 손잡고 당일·일요배송 등 특화 배송 서비스를 대폭 확대하며 급성장하는 이커머스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양사는 기존의 도착 보장 서비스를 'N배송'으로 개편하고 판매자 전용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협력 범위를 넓혀 배송 품질 경쟁에서 차별화된 우위를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29일 ㈜한진은 네이버와의 물류 동맹을 강화하고, 'N배송' 서비스 참여를 통해 당일·일요 배송 등 특화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 강화의 핵심은 2025년부터 기존 '네이버 도착보장' 서비스를 개편한 'N배송'이다. N배송은 내일 배송 보장을 넘어 오늘 배송이나 일요 배송 등으로 서비스 선택지를 넓힌 것이 특징으로, ㈜한진은 전국 단위의 물류망을 활용해 고도화된 배송 수요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양사는 또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가 한진의 물류 인프라를 직접 이용할 수 있는 'N 판매자 배송' 서비스를 새롭게 도입했다. 이를 통해 판매자는 상품을 더욱 빠르고 안정적으로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어 물류 경쟁력을 한층 높일 수 있게 됐다. ㈜한진은 2022년 12월부터 네이버 풀필먼트 동맹(NFA)의 핵심 파트너사로 '네이버 도착 보장' 서비스를 수행해왔다. 200조원 규모로 성장한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경쟁 구도가 '배송 품질' 중심으로 재편됨에 따라 양사는 이번 협력 확대를 통해 시장 주도권을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진 관계자는 “네이버와의 협력은 단순한 물류 제공을 넘어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신속하고 안정적인 배송 경험을 제공하는 중요한 기반"이라며 “앞으로도 네이버와 함께 물류 혁신을 이어가며 국내 이커머스 생태계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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