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트롤] 남양주시의회-시흥시의회-안양시의회-하남시의회](http://www.ekn.kr/mnt/thum/202512/news-p.v1.20251209.3966515fe93447179a30e244a282367e_T1.jpg)
남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남양주시의회는 9일 다산동 다이닝몽드에서 열린 남양주시 총상인연합회 정기총회 및 송년회에 참석해 소상공인을 격려했다. 남양주시 총상인연합회가 주최-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파주시의회 이진환-정현미-원주영 의원, 주광덕 남양주시장, 경기도의원, 남양주시 총상인연합회 이희문 회장 및 회원, 상인, 상인회 매니저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개회사를 비롯해 △내빈 소개 및 축사 △유공자 표창 수여 △성과 공유 및 신년 계획 △만찬 순으로 진행됐다. 이진환 의원은 축사를 통해 “올해도 남양주 상인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준 상인회 회장님들께 존경과 감사 인사를 전한다"며 “우리 상인회 회원들이 IMF 금융위기를 비롯해 코로나19 사태 등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힘겹게 지금 자리까지 오신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에 시의회와 집행부에서도 지역상권을 살리기 위한 여러분 노고에 보탬이 되고자 필요한 예산지원과 정책을 열심히 만들고 있으니 상인회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주시면 정책에 적극 반영토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시흥=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시흥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9일부터 16일까지 2026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심사에 돌입한다. 시흥시의회는 제332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안돈의-송미희-김선옥-윤석경-이건섭-박소영-이상훈 의원 등 7명을 예결특위 위원으로 선임했다. 위원장은 투표를 통해 이상훈 의원이 선출됐으며, 부위원장은 위원 간 호선을 통해 김선옥 의원이 맡게 됐다. 이번에 심사할 내년도 예산안 규모는 총 1조 6419억원으로, 이는 올해 본예산 대비 2358억원 감소한 수치다. 예결특위는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검토한 예비심사 결과를 바탕으로 예산 타당성과 적정성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최종 심사를 거칠 예정이다. 9일 제3차 회의에서 집행부 기획조정실장이 내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총괄 설명을 보고했다. 예결특위는 오는 16일까지 위원회 차원 심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며, 심사를 거친 예산안은 17일 제4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된다. 이상훈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은 “재정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전체적인 심사가 진행될 것"이라며 “특히 민생 안정과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필수 사업이 누락되지 않도록 꼼꼼히 살피고, 시민 삶과 밀접한 분야 예산이 균형 있게 배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예결특위는 지난달 25일과 26일 양일간 올해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해 일반회계 2조 1322억원, 특별회계 4734억원 등 총 2조 6056억원 규모로 확정한 바 있다. 시흥=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시흥시의회가 8일 정왕본동 행정복지센터 3층 강당에서 '정왕시장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글로벌시장으로 단계적 전환을 통한 정왕시장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이는 시흥시의회의 열한 번째 정책토론회 시리즈로 오인열 의원이 주관했다.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조춘한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정왕시장 현황을 진단했다. 그는 시화산업단지 배후 상권으로서 입지적 특성과 외국인 근로자 중심 소비 구조 분석을 바탕으로, 현재 정왕시장이 다문화 상권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또한 글로벌시장으로 단계적 전환을 위한 실행 로드맵과 행정-상인-민관 협력 거버넌스 체계 구축 필요성을 설파했다. 토론에 앞서 오인열 의원은 “외국인 상인과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정왕시장은 더이상 과거 전통시장이 아니라 새로운 가능성을 품은 글로벌시장"이라며 “시민과 상인이 함께 만들어갈 미래 상권 방향은 무엇인지 함께 고민하기 위해 토론회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토론에서 오인열 의원은 좌장을 맡았으며, 조춘한 교수를 비롯해 이광재 정왕시장 상인회장, 송해근 안산시상권활성화재단 대표이사, 이진아 시흥시 소상공인과장 등과 함께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다. 이광재 상인회장은 “과거 산업단지 배후 상권에서 다문화 상권으로 변모한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며 “지역 공동체와 협력해 신뢰받는 시장으로 재탄생하기 위해 상인회 차원의 혁신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송해근 대표이사는 안산 다문화마을특구의 성공사례를 공유하며 “간판-조명 등 기반시설 개선과 주차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며 “지역 정체성을 브랜드화하는 제도적 기반 마련이 관건"이라고 조언했다. 이진아 소상공인과장은 “상인의 적극적인 참여가 글로벌시장 전환 핵심"이라며 골목형 상점가 지정 추진, 문화관광형 전통시장 공모 대응, 정왕 글로벌 마켓 브랜드 구축 등 행정 지원 방향을 제시했다. 오인열 의원은 “이제 필요한 것은 실행과 연대의 힘"이라며 “행정은 지원을 넘어 '동반자'로, 상인회는 변화를 주도하는 '주체'로, 전문가와 시민은 함께 방향을 모색하는 '지혜의 파트너'로 나서야 한다"며 “이번 논의를 통해 정왕시장이 사람과 문화가 공존하는 시흥의 새로운 글로벌 시장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정왕시장의 글로벌시장 전환을 위한 구체적 실천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됐으며 향후 시흥시의회와 지역사회가 협력해 실행 계획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안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김정중 안양시의회 의원은 제307회 제2차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안양도시공사, 회계과, 안양시민프로축구단 운영 문제를 중심으로 지역상권과 공공운영 구조에 대한 근본적 개선을 촉구했다. 김정중 의원은 안양도시공사가 운영-관리하는 안양 중앙지하도상가의 상권 활성화 노력이 사실상 전무했다는 점을 강하게 제기했다. 도시공사가 임대료와 관리비를 징수하고 있는데도 고객 사은행사나 상가 이벤트를 한 차례도 추진한 적이 없다는 점을 지적하며, 경기 침체 속에서 영세 상인의 생존이 위협받는 현실을 강조했다. 김정중 의원은 “중앙지하도상가는 오랫동안 안양 소상공인의 중심 상권이었으나 불경기 속에서 임대료와 관리비를 감당하지 못하는 상인이 늘어났다"며 안양도시공사와 집행부가 영세 상인에게 실질적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회계과에 중앙지하도상가와 일번가 지하쇼핑몰 임대료 조정이 지나치게 지연되고 있다는 점을 비판했다. 운영사와 소통 부족을 문제로 지적하며, 집행부가 보다 강력한 독려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상권 활성화를 위한 상반기·하반기 이벤트의 필요성이 대두되는데도 쇼핑몰 운영사는 단 한 차례도 이를 시행하지 않았다는 점을 꼬집었다. 이어 집행부에서 적극 소통해 상권 활성화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라고 요구했다. 김정중 의원은 안양일번가지하상가 쇼핑몰 상인회에선 직접 운영권을 확보하려는 자구 노력을 추진하고 있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이는 임대료와 관리비 절감을 위한 방안이란 점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상인들이 “오죽하면 직접 운영하려 하겠느냐"며 행정이 이를 무시하지 말고 상권의 방향 설정을 함께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중 의원은 안양시민프로축구단 운영과 관련해 수의계약 방식에 대한 공정성 문제를 강도 높게 제기했다. 안양시민프로축구단 MD 기념품 판매 운영권이 경쟁 입찰 없이 특정 업체에 독점 부여된 것은 재정적 손실을 초래하고 공공성 훼손 소지가 크다고 지적했다. 특히 해당 업체가 사업자 등록 후 불과 5일 만에 계약을 체결한 사실을 지적하며 이는 특정 업체 밀어주기로 볼 수 있으며, 공공기관 운영에 대한 신뢰를 훼손하는 매우 위험한 구조라고 주장했다. 김정중 의원은 “이는 현실적인 문제이며, 내부 역량 부족이나 외부 개입 의혹까지 제기될 수 있다"며 재발 방지를 위해 구단 운영 시스템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하남=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박선미 하남시의회 의원은 2026년 본예산안 심사에서 문화정책과 소관 예산안을 살피며 하남시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실태를 짚고 하남시와 하남문화재단의 적극적인 지원 정책 강화를 요구했다. 박선미 의원은 “하남시는 장애인 전용 체육시설은 물론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장애예술인 지원이 사실상 전무한 상황"이라며 “특히 장애를 가진 영유아와 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은 발달 단계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하기에 하남시도 조속히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심사에서 박선미 의원은 장애인 문화예술교육이 단순한 복지 차원이 아니라 법률에 근거한 지방자치단체 책무임을 분명히 했다. '장애예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 법률'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장애예술인 문화예술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종합적인 시책을 수립-시행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예산과 행정-재정적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제5조). 아울러 '문화예술진흥법' 제15조의2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장애인 문화예술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을 장려하기 위한 필요한 시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규정함으로써, 장애인의 문화예술교육 지원을 공공의 책임 범주 안에 두고 있다. 박선미 의원은 “법령에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책임을 분명히 규정하고 있는데도, 하남시는 장애인 문화예술교육과 장애예술인 지원에 관한 체계적인 계획과 예산, 전담 조직을 찾아보기 어렵다"며 “이제는 '예산이 없어서'라는 핑계가 아닌, 법이 요구하는 수준에 맞게 하남시와 하남문화재단이 책임 있게 나서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한 “문화예술 활동을 업으로 삼는 전문 '장애예술인' 지원은 물론 영유아-청소년-성인을 포함한 일반 장애인의 문화예술교육에 하남시가 적극 나서야 할 때"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장애인 문화예술교육은 선택이나 시혜(施惠)가 아니라 헌법이 보장하는 인간다운 생활과 문화향유권을 구성하는 기본권이다. 하남시가 책임 있는 정책을 수립해 장애인의 문화적 권리를 실제 삶의 변화로 이어지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를 위해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기본계획 수립을 비롯해 △하남문화재단 내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전담 조직 신설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확대 △장애인 문화예술 전문 시설 및 접근성 개선 △예산 확보 및 보조금 지원 체계 정비 등을 제안했다. 특히 하남문화재단이 수년에 걸쳐 운영하던 문화예술교육 사업들이 내년 사업에 예산이 반영되지 않은 점을 지적하며, 이태현 하남문화재단 대표를 향해 “경기문화재단,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등 부처의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예산이 반영되지 않은 사유를 묻고, 사업에 참여한 청소년의 꿈을 꺾은 건 아닌가?"라며 문화예술교육 지속성을 위해 교육사업 예산 복구를 요구했다. 강근주 기자 kkjoo0912@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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