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7월 27일(토)
7월 인플레, 집중호우에 다시 반등했나…산업활동 등도 주목

다음주 발표 예정인 7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다시 반등했는지 관심이 쏠린다. 실물 경기, 인구, 일자리, 금융기관 금리 흐름 등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들도 줄줄이 공개된다. 통계청은 다음 달 2일 '7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발표한다. 6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작년 같은 달보다 2.4% 오른 것을 비롯해 4∼6월 석 달 연속으로 2%대에 머물면서 안정된 흐름을 보였지만, 7월에는 집중호우 등 기상이변과 기저효과 등으로 반등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오는 31일에는 '6월 산업활동동향'이 공개된다. 올해 2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1분기보다 0.2%(속보치 기준) 감소하면서 역성장이 현실화한 상황에서 생산·소비·투자 등 분야별 실물 경기 상황이 더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지난 5월에는 생산과 소비, 투자가 일제히 줄면서 10개월 만에 '트리플 마이너스'를 기록한 바 있다. 5월 전산업 생산지수는 전월보다 0.7% 감소했고, 소매 판매와 설비투자는 각각 0.2%와 4.1% 줄었다. 통계청은 29일 '2023년 인구주택총조사(전수) 결과'를 내놓는다. 우리나라 총인구를 비롯해 연령별 인구까지 저출산-고령화의 현실을 총괄적으로 보여주는 조사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30일에는 통계청의 '5월 경제활동인구조사 고령층 부가조사 결과'가 나온다. 최근 일자리 시장을 주도하는 고령층의 고용 실태를 보여주는 자료다. 한국은행은 31일 '6월 금융기관 가중평균금리'를 공개한다. 앞서 5월 예금은행의 예금금리(가중평균·신규취급액 기준)와 대출금리는 각 연 3.55%, 4.78%로 전월보다 0.02%포인트, 0.01%p씩 올랐다. 하지만 부동산 경기에 큰 영향을 미치는 주택담보대출(3.91%)의 경우 0.02%p 더 떨어져 7개월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다. 지표인 은행채 금리가 낮아졌기 때문인데, 6월에도 전반적으로 은행채 등 시장금리가 약세였던 만큼 주택담보대출이 8개월 연속 내렸을지 주목된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주유소 기름값 5주 연속 상승…다음주엔 떨어질 듯

이번 주 국내 주유소 휘발유와 경유의 주간 평균 가격이 모두 오르면서 5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27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7월 넷째 주(21∼25일) 전국 주유소 휘발유 평균 판매가는 직전 주 대비 L당 0.5원 상승한 1713.6원을 기록했다. 휘발유 가격은 6월 셋째 주 이후 5주 연속 상승세다. 다만 7월 첫째·둘째 주에 L당 20원대로 크게 오른 뒤 셋째 주(6.5원 상승)부터 상승 폭이 감소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가격이 가장 높은 서울이 직전 주보다 0.4원 하락한 1779.6원, 가격이 가장 낮은 울산도 3.7원 줄어든 1687.0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가격이 가장 낮은 상표는 알뜰주유소로, L당 평균가는 1687.5원이었다. 경유 평균 판매가격도 6월 셋째 주 이후 5주 연속 오르면서 L당 1.6원 상승한 1550.2원을 기록했다. 가격 상승 폭은 휘발유와 마찬가지로 줄어드는 양상이다. 이번 주 국제 유가는 이스라엘·하마스 휴전 협상 타결 기대와 미국 달러화 강세 등의 영향으로 7월 첫째 주 이후 3주 연속 하락했다. 수입 원유가격 기준인 두바이유는 직전 주 대비 배럴당 2.9달러 내린 81.4달러였다. 국제 휘발유 가격은 2.6달러 내린 90.0달러, 국제 자동차용 경유는 2.5달러 내린 96.6달러로 집계됐다. 국제유가 변동은 통상 2∼3주가량 차이를 두고 국내 주유소 가격에 반영된다. 이에 따라 다음 주에는 국내 휘발유 및 경유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관측된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티몬·위메프 ‘환불 불가’ 사태 원인, 금감원 2년 전부터 알았지만

금융당국이 2년 전부터 티몬·위메프 자본금 및 건전성 비율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파악했지만 적극적 '액션'에 나서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전자상거래법상 통신판매중개업자인 티몬과 위메프는 전자금융거래법상 전자지급결제대행업(PG업)도 영위하고 있어 금융감독원 감독 대상이다. 전자금융감독규정 63조는 PG업체에 '자기자본이 항상 0을 초과해야 한다'거나 '미정산 잔액 대비 투자 위험성이 낮은 자산 비율을 100% 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는 등 경영지도 비율을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티몬과 위메프는 지난 2022년부터 이런 감독 규정상 비율을 지키지 못했다. 이에 이들은 금융당국과 경영개선협약(MOU)을 체결해온 상태였던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MOU는 말 그대로 '상호 협정'이다. 결국 금감원이 문제를 인지하고도 당사자들에 조치하는 대신, 앞으로 해결하겠다는 의사를 '구두 약속' 받은 셈이다. 이는 금융당국이 허가업체인 금융사와 달리 등록업체인 PG사에는 경영개선 권고나 명령 등 법적 권한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정산 지연은 민간 업체 채무불이행 문제인 점, 감독당국이 영업규제를 담당하지 않는 점 등을 포함해 금융당국이 개입할 수단이 많지 않았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정부가 뒤늦게 제도 개선 필요성을 검토하고 나선 것을 고려하면, 문제를 인지한 당시 액션이 지나치게 소극적이었다는 비판도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이세훈 금감원 수석부원장도 “(전자금융업자에 대한) 지도기준이나 점검 감독에 있어서 업계 성장 속도를 따라가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고 인정했다. 그러면서 “추후 제도개선 과정에서 논의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역시 전자금융사고에 대비한 책임이행 보험 최소 가입금액을 현행 2억원에서 “(상향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정부는 정산을 위해 유입된 자금은 정산에만 사용될 수 있도록 향후 은행 등 금융회사와 에스크로 계약 체결을 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당장 이번 사태로 인한 결제 취소 관련 손실은 우선 결제대행(PG)사들이 대부분 떠안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PG사들은 카드사와 직접 연결되는 1차 PG와 2차 PG로 나뉘는데, 위메프와 티몬은 2차 PG에 해당한다. 이들은 1차 PG로 KG이니시스, 토스, KCP 등을 이용했다. 금감원은 이날 카드사 소비자 관련 임원들을 소집해 티몬·위메프 소비자들이 물품 대금을 지급하고 받지 못한 카드 결제 건에 환불을 차질 없이 진행해달라고 당부했다. 현재 카드사와 계약을 맺고 결제·정산을 대행하는 PG사는 미정산 사태가 벌어지자 위메프·티몬에서의 카드 결제 취소를 막아놨다. 카드사가 티몬이나 위메프 결제 건을 직접 취소할 수는 없지만, 이용자는 할부 철회·항변권이나 신용카드 이용대금 이의신청 등을 통해 할부금·이용대금 지급을 거절할 수 있다. 이 경우 카드사들은 가맹점 계약을 맺은 PG사에 구상권 청구를 통해 손실을 보전할 수 있다. 그러나 PG사는 티몬과 위메프로부터 취소대금을 받지 못하면 그만큼 손실을 떠안아야 한다. 현재까지 알려진 미정산 금액이 1700억원 상당이고, 피해 금액은 더욱 늘어날 가능성이 있는 만큼 PG사들에 상당한 타격이 있을 수도 있다. 다만 금융당국은 티몬·위메프와 계약을 맺은 PG사들이 모두 대형사이고 보험도 가입돼 있기 때문에 PG사와 업계에 끼치는 영향이 크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세훈 수석부원장은 “PG업체의 정산 이슈로 인해서 다른 통신판매업자들에게 위험이 연쇄적으로 전이될 것이라고 보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안효건 기자 hg3to8@ekn.kr

‘티몬·위메프’ 후폭풍, 유통·소비자·금융권 강타

이커머스기업 티몬·위메프의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가 직접 피해자인 여행사·호텔 등 판매자뿐 아니라 상품 구매자, 신용카드사 및 은행권으로 피해 불똥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피해 규모와 범위가 예상보다 클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자 정부도 25일 관계부처·기관 합동 긴급회의와 함께 긴급현장점검에 나서는 등 피해 대책 마련을 서두르고 있다. 그러나, 정작 티몬·위메프의 모회사인 큐텐그룹은 아직까지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어 정산 지연 피해를 입은 입접업체와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키우고 있는 실정이다. 2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티몬·위메프는 지난 23일 “정산 대금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빠르게 지급하는 새로운 정산 시스템을 8월 중 도입한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이후 정산지연 피해와 관련된 별도의 추가 세부대책을 발표하지 않고 있다. 다만, 티몬 관계자는 “일단 판매자들과 고객에게 불편 끼쳐드린점 최대한 빠르게 해결할수 있게 노력하는게 급선무"라며 “셀러 정산과 고객 환불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면서 문제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는 원론적 입장만 나타냈다. 위메프 입점 셀러 500여명은 정산 예정일인 지난 7일 회사로부터 대금을 받지 못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후 위메프 측은 “일시적 전사 시스템 오류 때문"이라고 일축했지만 최근 티몬에서도 정산 지연사태가 벌어지며 주목을 받고 있다. 하나투어와 모두투어, 노랑풍선, 교원투어 등 주요 여행사들은 최근 티몬과 위메프에서의 여행상품 판매를 잠정 중단했다. 이는 해당 플랫폼에서의 정산이 미뤄진 데 따른 것이다. 여행업계는 티몬·위메프의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로 큰 피해를 입고 있다. 여행사업계는 정산 지연 피해금액을 △하나투어 80억~100억 원 △모두투어 75억~100억 원 △교원투어 60억~100억 원 △노랑풍선 32억~60억 원 △야놀자 30억 원 △참좋은여행사 20억 원 △인터파크트리플 10억원 미만 등으로 추정하고 있다. 롯데쇼핑과 현대홈쇼핑, GS리테일 등 대형 유통업체들도 일찍히 티몬과 위메프에서 상품 판매를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이커머스업체 관계자는 “티몬·위메프 미정산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이커머스업계의 안정성 및 신뢰도가 많이 떨어뜨릴 것으로 우려한다"는 업계 전반의 분위기를 전했다. 소비자들이 입은 피해도 상당하다.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항공권과 여행상품 등을 구매한 소비자들은 환불 안내를 받았으나, 구매대금 역시 제대로 돈을 받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이 때문에 이날 위메프 본사 앞엔 위메프 뿐만 아니라 티몬 고객들로도 붐볐다. 경기도 사는 30대 여성 양모씨는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티몬에서 항공권과 여행상품을 200만원어치 결제했는데 갑자기 취소됐다고 연락이 왔다"며 “불안한 마음에 위메프 본사를 직접 찾아가 돈을 받았다"고 했다. 류화현 위메프 대표는 이날 본사 1층에서 자정부터 동틀 녘까지 현장 고객의 항의를 직접 대응하며 자리를 지켰다. 류 대표는 구영배 큐텐 대표가 곧 직접 입장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티몬·위메프 사태의 불똥은 국내 주요 은행권으로 튀었다. 주요 은행들은 이미 티몬·위메프에 선(先)정산대출 취급을 잠정 중단한 상태다. 은행도 추후 티몬·위메프로부터 정산금을 상환받지 못할 것으로 판단한 것이다. 이처럼 티몬·위메프발(發) 시장 피해가 확산될 조짐을 보이자 정부도 사태의 진행상황을 예의주시하는 한편 피해 구제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지시에 따라 관계부처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한데 이어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은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근 티몬과 위메프의 대금 정산 지연 문제와 관련해 대응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정산 지연 사태가 본격화한 이후 1372 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 접수된 티몬·위메프 관련 소비자 상담은 23일 254건, 24일 1300건으로 급증했다. 공정위는 조속한 소비자 피해구제를 위해 소비자원에 전담 대응팀을 설치해 집단 분쟁조정 준비에 착수하는 한편, 이날 오후 위메프·티몬에 각각 조사관 5명씩 투입해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김종환·서예온·김유승 기자 axkjh@ekn.kr

여행업계 ‘티몬·위메프 불똥’…1천억 이상 피해

티몬·위메프의 입점업체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로 여름 성수기를 맞아 모객에 집중하던 여행업계도 큰 피해를 입고 있다. 업계는 정산 작업이 빨리 회복되지 않을 경우 최악의 경우 일부 영세 여행사의 파산 가능성을 우려했다. 여행사들은 상품 이용이 완료되면 정산을 받는 특성상 이번 정산 지연으로 6월 예약분 정산금은 물론 7~8월 예약 대금까지 받지 못할 처지에 놓였기 때문이다. 여행업계는 티몬·위메프 사태에 따른 피해 규모를 1000억 원 이상으로 내다보고 있다. 업계 추정 주요 여행사 피해금액은 △하나투어 80억~100억 원 △모두투어 75억~100억 원 △교원투어 60억~100억 원 △노랑풍선 32억~60억원 △야놀자 30억원 △참좋은여행사 20억 원 △인터파크트리플 10억 원 미만 등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다만, 여행사들은 티몬·위메프 고객에게 취소·환불 안내 뒤 여행사로 직접 재예매하도록 후속조치를 빠르게 진행하고 있어 피해 금액이 추정치보다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 일부 여행사는 25일까지 티몬·위메프에 대금 정산을 요청하고 이뤄지지 않을 경우 △상품 일괄취소 △내용증명 발송 △계약 해지 조치도 불사하겠다는 방침을 밝히고 있다. 여행업계 한 관계자는 “고객 피해도 무시할 수 없지만, 여행업계 규모 대비 정산되지 않은 금액이 너무 커 여행업계의 피해도 상당하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항공·호텔에 입금해야 하는 비용이 있는 만큼 정산액을 못 받는 데서 끝나는 게 아니라, 일부 영세여행사는 해당 금액을 지불하지 못하게 돼 최악의 경우 운영 자체가 어려워지는 곳이 생길 수 있다"고 파산 가능성을 걱정했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투숙 예약량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호텔·리조트업계의 피해도 무시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항공사와 엮인 여행업계보다는 피해 규모가 적을 것으로 추산되지만 '핫딜' 등 플랫폼 특가 판매 프로모션이 4~5성급 호텔보다 잦던 리조트 쪽은 업체마다 대응책을 서두르고 있는 모습이다. 대명리조트 관계자는 “피해 규모를 확인 중으로 티몬·위메프의 입장이 계속 바뀌고 있는 만큼 당장 구체적인 데이터를 공개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대명리조트는 티몬·위메프에 판매하는 상품 예약을 잠정 중단했으나, 최근 예약한 고객들의 정보는 살려 원하는 경우 현장에서 금액을 결제할 수 있게 한다는 방침이다. 한화호텔앤리조트 등 다른 리조트업체도 티몬·위메프에서 상품을 구매한 고객들에게 25일 카드 취소 등 환불 방법을 담은 안내 문자를 발송하는 등 피해고객 구제를 서두르고 있다. 김유승 기자 kys@ekn.kr

기업 체감경기, 5개월 만에 얼어붙었다...제조업↓·비제조업↑

반도체 수출 호조에도 국제유가 상승, 철강 수요 둔화 등이 맞물리면서 국내 기업들의 체감경기가 5개월만에 하락 전환했다. 25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7월 기업경기조사 결과에 따르면 7월 전산업 기업심리지수(CBSI)는 95.1로 전월 대비 0.6포인트(p) 내렸다. 다음달 전망 CBSI는 93.4로 전월 대비 0.3포인트 올랐다. CBSI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중 주요지수(제조업 5개, 비제조업 4개)를 이용해 산출한 심리지표다. 장기평균치(2003년 1월~2023년 12월)를 기준값 100으로 해서 100보다 크면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기업가의 현재 기업경기상황에 대한 판단과 향후 전망을 조사해 지수화한 것이다. 전산업 CBSI는 1월 89.4에서 2월 87.8로 하락한 뒤 3월 89.4, 4월 91.3, 5월 92.9, 6월 95.7로 4개월 연속 반등했지만, 7월에는 하락 전환했다. 산업별로 보면 제조업 7월 CBSI는 전월에 비해 1.7포인트 하락했다. 다음달 전망지수도 0.9포인트 내린 94.2였다. 업황(-1.1포인트), 생산(-0.6포인트) 부진이 CBSI 하락 요인으로 작용했다. 반면 7월 비제조업 기업심리지수는 94.6으로 전월 대비 0.3포인트 올랐고, 다음달 전망지수도 92.8로 전월 대비 1.1포인트 상승했다. 세부 업종별로 보면 7월 제조업 실적은 반도체 수출 호조 지속으로 전자·영상·통신장비(제품재고 -13p, 신규수주 +14p) 등이 개선됐다. 그러나 화학물질·제품(생산-15p, 업황-10p), 1차 금속(업황-11p, 제품재고+5p), 고무·플라스틱(제품재고+7p, 업황-10p) 등은 악화됐다. 화학물질·제품은 국제유가 상승으로 채산성이 하락한데다 중국 업체와의 경쟁 심화로 체감경기가 악화됐다. 1차 금속은 가전제품용 강판 등 전방 산업의 철강 수요가 둔화된 점이 영향을 미쳤다. 고무·플라스틱은 자동차, 건설 등 전방 산업의 수요가 감소한데다 원재료 가격까지 오르면서 체감경기가 악화됐다. 비제조업은 운수창고업(채산성+14p, 자금사정+11p),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매출+7p, 자금사정+5p), 전기·가스·증기(업황+11p, 매출+7p)를 중심으로 개선됐다. 운수창고업은 성수기 항공여객 수요가 증가했고, 해상운임까지 오르면서 외황 화물 운송업체의 채산성이 개선됐다.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은 토목 설계 및 광고 대행 업체 등을 중심으로 매출액이 늘었다. 전기·가스·증기는 여름철 냉방용 전력수요가 늘면서 체감경기가 개선됐다. BSI에 소비자동향지수(CSI)까지 반영한 7월 경제심리지수(ESI)는 전월 대비 1.2포인트 오른 95.9였다. 계절적 요인을 제거한 ESI 순환변동치는 94.0으로 6월보다 0.3포인트 올랐다. 계절적 요인을 제거한 ESI 순환변동치는 0.3포인트 오른 94.0이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전국 3524개 법인기업을 대상으로 이달 10일부터 17일까지 진행됐다. 이 중 제조업 1878개, 비제조업 1469개 등 총 3347개 업체가 응답했다. 나유라 기자 ys106@ekn.kr

소비부진에 2분기 GDP -0.2%...1년 6개월 만에 ‘역성장’

올해 2분기 우리나라 경제가 1년 6개월만에 역성장했다. 민간소비, 건설투자, 설비투자가 모두 뒷걸음친 결과다. 다만 올해 상반기 전체로는 전년 동기 대비 2.8% 성장하며 2022년 상반기 이후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한국은행은 올 2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직전분기대비, 속보치) -0.2%로 집계됐다고 25일 밝혔다. 2분기 실질 GDP는 1분기 1.3% 성장에 따른 기저효과 영향으로 역성장했다. 우리나라 경제가 분기 기준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0.5%) 이후 1년 6개월만이다. GDP 성장률은 2023년 1분기부터 올해 1분기까지 5개 분기 연속 플러스(+)를 기록했는데, 이 기록이 올해 2분기 깨졌다. 다만 2분기 성장률은 1년 전보다는 2.3% 성장했으며, 상반기 전체로는 전년 동기 대비 2.8% 성장했다. 상반기 성장률은 2022년 상반기(3.2%) 이후 가장 높다. 2분기 성장률을 부문별로 보면 민간소비는 교육 등 서비스 소비가 소폭 늘었지만, 승용차, 의류 등 재화소비 부진으로 0.2% 감소했다. 건설투자는 건물건설(주거용)과 토목건설이 모두 줄어 1.1% 감소했다. 설비투자는 자동차 등 운송장비가 늘었지만, 반도체제조용장비 등 기계류가 줄어 2.1% 감소했다. 수출은 자동차, 화학제품 등을 중심으로 0.9% 늘었고, 수입은 원유, 석유제품 등을 중심으로 1.2% 늘었다. 2분기 성장률 기여도를 보면 건설투자와 설비투자가 각각 -0.2%포인트를 기록했고, 민간소비도 -0.1%포인트로 마이너스였다. 건설투자, 설비투자, 민간소비가 2분기 성장률을 깎아내렸다는 의미다. 순수출도 2분기 성장률을 -0.1% 깎아내렸고, 정부소비는 0.1%로 플러스였다. 경제활동별 국내총생산을 보면 농림어업은 축산업, 어업이 늘어 5.4% 증가했다. 제조업은 운송장비 등을 중심으로 0.7% 늘었고, 전기가스수도사업은 수도, 하수 및 폐기물처리, 원료재생업 등이 줄어들면서 0.8% 감소했다. 건설업은 건물건설, 토목건설이 모두 줄어 5.4% 감소했다. 서비스업은 운수업(6.4%)과 금융 및 보험업(1.1%) 등이 늘었지만, 정보통신업(-4.9%), 도소매 및 숙박음식(-1.4%) 등이 줄어들면서 전분기 수준을 유지했다. 2분기 실질 국내총소득(GDI)은 1.3% 감소하며 실질 GDP 성장률(-0.2%)을 하회했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올해 우리 경제는 양호한 수출 증가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물가가 안정되면 내수도 완만히 회복되고, 연간으로는 5월 전망(2.5%)에 대체로 부합하는 성장흐름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나유라 기자 ys106@ekn.kr

‘정산 지연’ 티몬·위메프 일파만파…판매자 자금난에 금융권도 타격입나

티몬·위메프의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자 수많은 중소 판매자(셀러)의 자금 경색 위험도 커지고 있다. 판매자들의 연쇄 도산이 현실화하면 금융권 피해 또한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2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티몬과 위메프 등 큐텐그룹 계열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에 입점한 6만곳 가운데 상당수는 중소 판매자다. 대부분 자금 사정이 열악해 판매대금 정산이 제때 이뤄져야 사업을 이어갈 수 있는 곳들이다. 하지만 티몬·위메프 판매대금 정산이 지연되면서 영세 판매자를 중심으로 심각한 자금난에 봉착했다. 상품 매입 자금이 없어 영업을 중단할 위기에 처한 판매자도 생겨나고 있다. 이달 정산받지 못한 대금은 5월 판매분이다. 6∼7월 판매대금 정산도 불확실한터라 중소 판매자의 자금난은 갈수록 악화할 것으로 우려된다. 전체 미정산 금액을 추산하기는 어렵지만 일부 판매자는 많게는 수십억원까지 물려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에선 특히 디지털·가전이나 여행 등 거래 금액이 큰 카테고리 영세 판매자 자금 상황이 심각한 것으로 보고 있다. 상품 단가가 큰 만큼 여신 거래가 활성화돼 있기 때문이다. 여행업계에선 소형 여행사의 도산 우려가 크다.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이번 사태로 중소 판매자들이 줄도산하면 그 파장은 금융권까지 미칠 수 있다. 현금 사정이 여의찮은 많은 영세 판매자들은 선정산 대출로 당장 필요한 자금을 충당한다. 선정산 대출은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판매자가 은행에서 판매대금을 먼저 지급받고, 정산일에 은행이 해당 플랫폼에서 대금을 받아 자동 상환하는 방식이다. 금융감독원의 '7개 플랫폼 입점업체 정산대금 대출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9∼2022년 4년간 선정산 대출총액은 1조3000억원을 웃돈다. 연간 대출액은 2019년 252억원에서 2022년 6239억원으로 25배로 불어났다. 플랫폼별로는 쿠팡 입점사의 대출액이 가장 많고 두 번째가 위메프다. 두 업체는 정산 주기가 상품이 판매된 후 최대 두 달 후로 이커머스 플랫폼 중에서 가장 길다. 문제는 이번 사태로 티몬과 위메프의 매출과 거래액이 급감하고 자금 회전력까지 약해져 판매자 정산이 언제 정상화할지 기약이 없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주요 은행들이 티몬과 위메프의 대출 상환이 불투명하다는 이유로 전날부터 두 플랫폼 판매자에 대한 선정산 대출을 중단해 자금줄은 더 막힌 상황이다. 한계에 이른 영세 업자가 줄도산하면 금융권 피해도 현실화할 수 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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