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5월 11일(화)
한화에어로 ‘역대 최대 실적’ 방산·민수 양날개로 날았다

한화에어로 ‘역대 최대 실적’ 방산·민수 양날개로 날았다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방산·민수 양 날개를 펼치고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659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1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보다 1959.4% 증가한 수치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 2124억원으로 18% 늘었다. 순이익은 1001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사업별로 보면 방산 분야에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견고한 실적을 유지하고, 한화디펜스의 국내 방산 매출은 전년보다 상승했다. 한화시스템은 방산 부문과 ICT 부문 모두 실적이 호조를 보이며 시장 기대치 이상을 달성했다. 다만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항공 분야는 글로벌 항공 수요 감소로 민수 엔진 부품 매출과 영업이익이 줄었다. 민수 분야에서 한화테크윈은 CCTV 사업이 미국 B2B 시장에서 선전하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크게 증가했다. 한화파워시스템은 매출 증가로 적자 폭을 최소화했다. 이에 따라 민수 부문은 2015년 이후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한화정밀기계는 작년 하반기부터 판매 호조가 이어지며 출범 이래 1분기 사상 최대 이익을 거뒀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관계자는 "상반기는 민수 사업에서 테크윈과 정밀기계를 중심으로 수익성 증대를, 하반기는 방산 분야를 중심으로 매출과 이익 성장이 예상되는 등 2021년은 방산과 민수 모두 매출과 이익측면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이 기대되는 한 해"라고 전했다. yes@ekn.kr(자료)레드백_고화질_사진 (1) 한화디펜스의 미래형 궤도장갑차 레드백

포스코, 공급사 자격에 ESG

포스코, 공급사 자격에 ESG '주목'

[에너지경제신문 김아름 기자] 포스코가 구매 단계에서부터 ESG 경영 실천 의지를 나타냈다. 신규 공급사 선정도 ESG 관점에서 진행하며, 2025년까지 친환경 구매 금액을 지금의 배 수준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포스코는 11일 ‘친환경적이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공급사로부터 구매하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지속가능한 구매를 선도한다’는 구매 방침을 세우고, 그룹 차원의 ‘포스코형 ESG 구매 체계’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우선 ESG 관점에서 공급사를 뽑기로 했다. 신규 거래를 원하는 공급사에 대해 환경 및 인권 관련 법규 준수, 윤리경영 등 ESG 관련 기본 자격을 심사, 진입 자격을 부여한다. 기존 공급사에 대해선 환경 관련 인증이나 ESG 관련 활동에 대한 평가를 강화하며 ESG 평가에 미달하면 개선을 유도하되, 개선하지 않을 경우 공급을 제한할 방침이다. 친환경 구매도 확대한다. 스크랩(고철) 등 폐기 자원의 재활용(Recycle)을 늘리고, 에너지 고효율 및 친환경 인증품을 구매해 온실가스를 저감(Reduce)하는 것은 물론이고 자재 재사용으로 자원 낭비를 최소화(Reuse)할 방침이다. 이런 3R 관점에서 우선 2025년까지 친환경 구매를 현재의 배 수준인 20억 달러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또 ESG에 대한 이해도가 낮고 자체 역량이 부족한 중소공급사들을 대상으로 ESG 정착 지원활동도 추진한다. 현재 포스코는 지난달부터 공급사들을 대상으로 ESG 이해 및 ESG 구매 방침에 대한 교육과정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공급사들이 지켜야 할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한 ‘공급사 행동규범’에도 ESG 준수사항을 추가해 개정했으며 동반성장지원단과 친환경컨설팅지원단도 운영해 공급사들의 ESG 관련 현안 개선을 위한 지원을 추진 중이다. 아울러 인권·분쟁·환경 문제를 유발하는 광물을 식별하고 구매에서 배제하기 위한 ‘책임광물 정책’도 수립하고, 공급사가 책임광물 구매 프로세스를 준수하도록 관리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이외 ESG 구매 체계 운영실적은 기업시민보고서 및 포스코 전자구매시스템을 통해 공개할 계획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공급망 전체에 ESG 경영을 정착시킬 것"이라며 "공급사들도 최근 화두인 ESG 정착에 도움이 될 수 있어 오히려 반기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beauty@ekn.kr포스코 포스코형 ESG 구매체계

'5월 韓 엔지니어' 손일령 포스코 수석연구원·박영구 세화이에스 대표

[에너지경제신문 김아름 기자] 손일령 ㈜포스코 수석연구원과 박영구 ㈜세화이에스 대표이사가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5월 수상자로 뽑혔다. 1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에 따르면 대기업 수상자엔 손 수석연구원을, 중소기업 수상자엔 박 대표를 선정했다. 손 수석연구원은 제품 개발과 양산화가 어려워 독일과 일본 업체가 공급을 선점해온 고내식성 합금도금 강판의 국산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았는데 그는 철강 신소재 연구 개발을 통해 표면품질과 내식성이 더욱 우수한 강판을 개발, 수입에 의존하던 건설용 소재를 대체하고, 고도의 표면 품질이 요구되는 가전·자동차용 강판을 새로 공급해 국내 소재부품산업의 경쟁력을 높였다. 박 대표는 사업장폐기물 가운데 환경오염이나 인체 유해 위험이 있는 지정폐기물에서 초고순도 구리제품을 회수하는 신기술을 개발, 자원 재활용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평가받았다. 특히 고체와 액체 지정폐기물에서 99.99%급의 고품질 구리를 회수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양산화에 성공해 자원 선순환에 기여하고 국내 환경처리 부하를 줄이는 성과를 냈으며, 이를 통해 연 1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한편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 현장의 기술혁신을 장려하고 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고자 매월 대기업과 중소기업 엔지니어를 1명씩 선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을 수여한다.손 손일령 포스코 수석연구원(왼쪽)과 박영구 세화이에스 대표이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현대건설기계 임직원들, 암투병 동료 위해 성금 7000만원 모아

현대건설기계 임직원들, 암투병 동료 위해 성금 7000만원 모아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현대건설기계 임직원들이 암에 걸린 동료를 위해 7000만원이 넘는 금액을 모았다. 5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기계 전자 장비 개발업무를 담당했던 30대 A씨가 대장암 진단을 받았다는 소식이 최근 회사 내에 퍼졌다. 이에 사내 게시판 등에서는 A씨를 비롯해 암 치료비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료 4명을 위해 모금 운동을 해보자는 글이 올라왔다. 현대건설기계 직원들은 이러한 제안에는 동참하겠다는 댓글을 수십개 달았다. 결국 지난달 12일부터 21일까지 직원들을 중심으로 한 모금 운동이 펼쳐졌다. 모금 운동에는 전 직원의 90%에 달하는 1322명이 참여했고 7049만원이라는 금액이 모였다. 공기영 현대건설기계 사장도 힘을 더했다. 모금액은 어린이날을 앞둔 지난 4일 암 투병 중인 동료들에게 각각 전달됐다. 현대건설기계 임직원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혈액 수급이 어려워지자 정기적으로 헌혈봉사도 펼치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백혈병 투병 중인 동료를 위해 임직원들이 헌혈증서 800장을 모아 기탁하기도 했다. yes@ekn.krAKR20210505034100003_01_i_P4 현대건설기계 임직원들이 4일 암투병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동료들에게 성금을 전달했다.

두산밥캣 ‘경기 회복’ 물 들어오자 ‘공장 증설’ 노젓기

두산밥캣 ‘경기 회복’ 물 들어오자 ‘공장 증설’ 노젓기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주요국의 경기 회복으로 건설·농업 장비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자 두산밥캣이 선제적인 투자를 통해 생산량을 늘리기로 했다. 두산밥캣은 연구개발(R&D) 부문 투자를 포함한 7000만달러(약 77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해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스테이츠빌(Statesville) 공장을 증설한다고 4일 밝혔다. 이 공장에서는 포터블 파워 제품을 주로 생산해왔으며, 2019년부터는 콤팩트 트랙터도 조립·생산해왔다. 두산밥캣은 이번 증설을 통해 꾸준히 늘고 있는 농업·조경용장비(GME) 수요에 대응하겠다는 계획이다. 증설 작업은 7월에 시작해 내년 5월께 완료된다. 두산밥캣은 지난달에는 미네소타주 리치필드(Litchfield) 공장에 2600만달러(약 286억원)를 들여 진행해오던 증설을 마무리한 바 있다. 두산밥캣은 최근 콤팩트 트랙터, 제로턴모어(탑승식 제초장비) 등 GME 분야 신제품을 출시해왔다. 북미 뿐 아니라 유럽 시장에서도 제품 라인업을 넓혀가며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두산밥캣은 유럽을 비롯한 중동, 아프리카 지역에 소형 굴절식 로더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이날 밝혔다. 이 제품은 지난해 초 북미 지역에서 먼저 출시해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한 제품이다. 유럽 시장에서 올 초 콤팩트 휠로더에 이어 이번에 소형 굴절식 로더를 선보임으로써 경쟁사 중 가장 다양한 로더 라인업을 보유하게 됐다는 평가다. 두산밥캣 관계자는 "경기가 점차 회복됨에 따라 건설, 농업·조경 등 소형 장비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생산라인 확대와 제품 라인업 강화를 통해 선진시장을 공략해, 글로벌 소형장비 시장 리더로서의 지위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yes@ekn.kr두산밥캣 스테이츠빌 공장 전경 두산밥캣 스테이츠빌 공장 전경

현대로템 ‘1225억원’ 이집트 철도 신호 현대화 사업 수주

현대로템 ‘1225억원’ 이집트 철도 신호 현대화 사업 수주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현대로템은 이집트 철도청과 나일강 상류의 주요 도시 나그 함마디-룩소르 구간에 대한 철도 신호 현대화 사업을 낙찰 받았다고 28일 밝혔다. 사업 금액은 약 1225억원이다. 이번 사업은 향후 3년 간 총 연장 118km 구간의 14개 역사 신호시스템을 현대화하는 사업이다. 현대로템은 열차 위치에 따라 후행 열차의 속도를 제어하는 자동열차방호장치와 컴퓨터를 통해 열차의 진로를 제어하는 전자연동시스템 등을 포함한 최신의 신호시스템을 공급한다. 또 관제·기계·전력 설비 등을 포함한 철도 시설 전반을 개선할 계획이다. 이번에 현대로템이 수주한 이집트 철도 신호 현대화 사업은 현재 카이로에서 운용중인 1~3호선 지하철 노선에 차량을 공급하면서 쌓은 신뢰와 한국수출입은행의 금융지원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지난 2016년 한국수출입은행은 이집트 철도 신호 현대화 사업에 1억 1500만달러(약 1280억원)의 대외경제협력기금을 제공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번 사업에는 자동열차방호장치와 전자연동시스템 등 열차 안전을 담당하는 최신 장치들이 다수 포함될 예정이다. 자동열차방호장치는 앞차 위치에 따른 속도 및 선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열차의 속도를 제어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전자연동시스템은 열차가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컴퓨터를 통해 열차의 진로를 제어하는 장치다. 현대로템은 향후 철도차량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신호시스템 사업 확대를 통해 이집트 철도 인프라 구축에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이집트의 연간 여객수요는 5억명에 달하지만 차량의 안전을 책임지는 신호 시스템의 노후화가 심각한 수준이다. 이집트 정부는 지난 2008년부터 철도 신호체계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철도시설 현대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집트 철도청은 2022년 이후 남동부 도시인 룩소르와 아스완을 잇는 225km 구간의 신호 현대화 사업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돼 향후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 현대로템은 지난 2012년 카이로 1호선 전동차 180량, 2017년 카이로 3호선 전동차 256량을 수주했으며 2019년에는 카이로 2호선 전동차 48량 및 유지보수 사업을 낙찰 받는 등 이집트 철도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은 "이집트 발전을 위한 파트너로 현대로템과 같은 한국 기업과의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신호 현대화가 진행되는 노선은 나일강의 주요 도시들을 연결하는 이집트 철도 교통의 핵심 구간"이라며 "승객들의 안전을 위해 고품질의 신호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yes@ekn.kr사진. 현대로템 차상,지상 신호장치 현대로템의 차상·지상 신호장치.

한화시스템 ‘나이트비전’으로 자율주행차 시대 앞당긴다

한화시스템 ‘나이트비전’으로 자율주행차 시대 앞당긴다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한화시스템이 자율주행시대를 앞당길 핵심 기술인 ‘열영상 카메라’(나이트비전) 개발에 본격적으로 착수한다. 한화시스템은 자동차 전장 대표기업 이래AMS가 주관한 컨소시엄에 참여해 ‘주야간 대응이 가능한 열영상 융합형 3D카메라 기술개발’ 과제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컨소시엄은 2025년 1월까지 주간카메라와 열상카메라를 융합한 차량용 ‘열영상 융합형 3D카메라’를 개발하게 된다. 4단계 자율주행 환경의 다양한 장애물에 대한 정보를 AI기반 딥러닝 기술로 인식해 250m 이상 거리의 사물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는 고성능 융합카메라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자율주행 4단계는 자율주행 6단계(Level 0~5) 중 운전자개입이 불필요한 고등자율주행 단계를 뜻한다. 한화시스템은 이번 과제에서 지난해 출시한 지능형 열상엔진모듈 ‘퀀텀레드’ 기술을 적용해 XGA급(1024Ⅹ768픽셀) 나이트비전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는 국내 열영상 카메라 중 최고 화질이다. 특히 퀀텀레드에는 세계 최초로 자동차 부품 신뢰성 평가규격인 ‘AEC-Q100’ 인증을 받은 시스템온칩(SoC)이 사용된다. 향후 자율주행차량에 최적화된 나이트비전 공급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AEC-Q100은 진입이 까다로운 자동차 전장 분야에 진출하기 위해 필수로 받아야 하는 인증이다. 자율주행기술의 핵심은 정확한 인지를 통한 최적의 판단 및 운행이다. 나이트비전은 야간·안개 등 육안 식별이 어려운 주행 상황에서 원거리 적외선 센서를 활용해 사람 및 동물을 영상으로 탐지·식별해낸다. 특히 급제동에 필요한 최소 거리인 100m 이상까지 탐지 가능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이미 글로벌 자동차 시장엔 나이트비전이 장착된 차량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기술적으로 단순히 전방 시야를 확보하는 것을 넘어 지능형 나이트비전으로 발전하고 있다. 프랑스 시장조사기관 욜 디벨롭먼트(Yole Development)에 따르면 전세계 열영상카메라 시장은 전년대비 76% 성장했고 이중 나이트비전은 18%의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 자율주행차 시장은 향후 연평균 41%씩 성장해 2035년 약 1조 1204억달러(약 1232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김연철 한화시스템 대표는 "국내 최초로 열화상 카메라를 개발해낸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나이트비전 산업의 본격적인 개화를 위해 힘쓸 것"이라며 "향후 차량용 나이트비전 상용화를 넘어 항공 모빌리티 분야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해 지속적으로 성장 기회를 확보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yes@ekn.kr[관련사진] 지능형 열화상엔진모듈 퀀텀레드 제품 이미지 한화시스템이 개발한 지능형 열화상엔진모듈 ‘퀀텀레드’ 제품 이미지

두산인프라코어 1분기 매출 2조4869억원 ‘사상 최대’

두산인프라코어 1분기 매출 2조4869억원 ‘사상 최대’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국내 1위 건설기계업체인 두산인프라코어가 올 1분기 사상 최대 매출실적 거뒀다. 영업이익도 지난해 동기대비 63.2% 증가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2954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63.2%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7일 공시했다.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23.8% 증가하며 사상 최대인 2조4869억원을 기록했다. 순이익은 1873억원으로 151% 늘었다. 각국 경기부양책에 따른 인프라 투자 확대와 원자재 가격 회복 등이 실적을 끌어올린 것으로 풀이된다. 사업별 실적을 살펴보면 건설기계 사업은 전 세계 시장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이며 작년 동기 대비 41.9% 증가한 1조1726억원의 매출을 거뒀다. 영업이익은 68.7% 늘어난 1247억원을 기록했다. 엔진 사업은 발전기, 차량 엔진의 수요 회복이 늦어지면서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21.6% 감소한 1019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건설기계 수요 확대와 유가 상승이 지속될 것으로 보여 2분기 이후로는 사업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별로는 중국 시장 매출이 정부 인프라 투자 확대와 장비 교체 수요에 힘입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8% 증가한 5235억원으로 집계됐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이익증가와 재무구조 개선에 힘입어 전년 말 대비 순차입금이 2천745억원 감소했다. 순차입금 비율도 지난해 말 대비 9.5%포인트 개선된 46.3%를 나타냈다. 두산인프라코어 관계자는 "세계 각국에서 인프라 투자 확대, 원자재가 상승, 장비교체수요 확대 등으로 건설기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시장 경쟁력을 갖춘 제품 출시와 딜러육성 등을 통해 사업성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두산모빌리티, 네덜란드 정부와 ‘해양솔루션 개발’ 프로젝트 참여

두산모빌리티, 네덜란드 정부와 ‘해양솔루션 개발’ 프로젝트 참여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DMI)은 네덜란드 정부기관 NHN(Development Agency Noord-Holland Noord)과 파트너십을 맺고 ‘해양기술혁신 프로젝트’(METIP)에 참여한다고 21일 밝혔다. NHN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북부 지역에서 사업개발, 투자, 인수 등 경제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정부 산하 지역발전기구다. METIP는 NHN이 주관하고 정부, 기업, 연구기관 등이 참여하는 4개년(2021~2024) 해양기술혁신 지원 프로젝트다. 주요테마는 △인적자원개발 △수소경제 △에너지 전환 등이다. DMI는 이 중 첫 번째로 진행되는 드론을 활용한 솔루션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DMI는 2시간 이상 비행이 가능한 수소드론으로 육지에 있는 에너지기업 본사에서 40~60km 떨어진 해상 허브까지 긴급구호품 등 물품을 배송하거나 해상 허브에서 바다에 위치한 가스 시추시설, 풍력발전기 등 에너지 설비에 물품을 전달한다. 동시에 상시적으로 인명구조, 설비 점검, 안전 모니터링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기존기술활용(드론 배송) △기술응용(인명 구조, 환경 모니터링) △기술발전(설비점검, 정찰) 등 세 단계로 진행되며 DMI는 수소드론의 장점을 활용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적용 점검하고 실증할 예정이다. DMI는 지난 2019년 미국 질병관리예방센터가 주관한 70km 거리 섬과 섬 사이 응급 구호 물품 배송에 성공한 바 있다. 지난해 드론 실증도시 제주도에서 공적마스크 배송, 인명구조, 가스배관 모니터링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두순 DMI 대표는 "북해에서 진행되는 이번프로젝트는 에너지 기업의 실제 수요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이번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제품을 알리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양한 실증 데이터를 응용하고 적용한 사업모델을 개발해 유럽시장 진출의 발판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yes@ekn.kr대외_DMI METIP 프로젝트 참여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의 수소드론이 긴급구호품을 배송하고 있다.

포스코1%나눔재단, 장애예술인·크리에이터 협업 프로젝트 론칭

포스코1%나눔재단, 장애예술인·크리에이터 협업 프로젝트 론칭

[에너지경제신문 손영수 기자] 포스코1%나눔재단이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예술인 및 유튜브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영상 제작에 나선다고 20일 밝혔다. ‘만남이 예술이 되다’ 시즌2에는 ‘색(色)을 통해 색(色)다른 예술, 색(色)다른 예술인’을 주제로 미술·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장애예술인들이 참여한다. 재단은 한국장애예술인협회 추천을 받아 장애예술인 12팀(13명)을 선발하고 선발된 팀은 크리에이터와의 콜라보 영상과 스토리 영상을 각각 1편씩 제작해 공개한다. 이날 시즌2 티저 영상을 시작으로 다음 달부터 10월까지 매달 2팀씩 총 24편의 영상이 유튜브 포스코TV 채널과 유튜브 크리에이터 개인 채널을 통해 공개된다. 재단은 향후 장애예술인들의 작품을 활용해 굿즈 판매도 지원할 예정이다. youngwater@ekn.krclip20210420100625 포스코1%나눔재단, 장애예술인의 대중화를 지원하는 ‘만남이 예술이 되다’ 시즌 2 홍보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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