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영풍·MBK 가처분 ‘기각’…고려아연 2.8조 유상증자·美 제련소 사업 ‘탄력’

고려아연의 2조8000억 원 규모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제동을 걸었던 영풍과 MBK 파트너스(이하 MBK) 측의 가처분 신청이 법원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따라 고려아연이 추진 중인 미국 통합 비철금속 제련소 건설 프로젝트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24일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50부(김상훈 수석부장판사)는 영풍과 MBK가 고려아연을 상대로 제기한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했다. 재판부는 고려아연의 이번 유상증자가 경영권 방어 목적보다는 미국의 전략적 요청과 사업 확장을 위한 경영상 필요에 의한 것이라는 고려아연 측의 소명에 손을 들어준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법원의 결정으로 오는 26일로 예정된 유상증자 대금 납입은 계획대로 진행된다. 앞서 고려아연은 지난 15일 미국 테네시주에 11조 원 규모의 제련소를 건설한다고 발표하며, 재원 마련을 위해 현지 합작법인인 '크루서블 JV(Crucible JV)'에 약 2조8510억 원 규모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한 바 있다. 크루서블 JV는 이번 유상증자를 통해 고려아연 지분 약 10%를 확보하게 된다. 그동안 영풍과 MBK 측은 이번 유상증자에 대해 “최윤범 회장 개인의 경영권 방어를 위한 수단이며, 출자 구조가 이례적이고 기형적"이라며 강하게 반발해 왔다. 반면 고려아연 측은 “미국 정부의 제안으로 시작된 계약이며, 핵심 광물 공급망 안정화와 한미 간 전략적 협력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맞서왔다. 가처분 기각 결정 직후 영풍과 MBK는 입장문을 통해 법원의 판단에 아쉬움을 드러냈다. 영풍·MBK 측은 “이번 절차를 통해 제기됐던 기존 주주의 주주 가치 훼손 가능성과 투자 계약의 공정성에 대한 우려, 그리고 고려아연이 중장기적으로 부담하게 될 재무적·경영적 위험 요소들이 충분히 해소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이어 “이러한 문제 제기는 고려아연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모든 주주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책임 있는 최대 주주의 문제의식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이들은 고려아연의 최대 주주로서 회사의 발전을 위한 협력 의지도 함께 내비쳤다. 영풍·MBK 측은 “고려아연의 미국 제련소 건설 프로젝트가 미국 뿐만 아니라 한국 경제 전반에 실질적인 '윈윈(Win-Win)'의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러면서도 경영진에 대한 견제구는 잊지 않았다. 이들은 “대규모 해외 전략 프로젝트가 안정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경영진이 이사회와 최대 주주로부터 지속적인 신뢰와 지지를 확보할 수 있는 지배 구조와 의사결정 체계가 전제돼야 한다"며 “앞으로도 고려아연의 경영이 특정 개인이나 단기적 이해가 아닌 전체 주주와 회사의 장기적 가치 극대화를 중심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모든 제도적·법적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법적 리스크를 해소한 고려아연은 미국 제련소 착공 등 글로벌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그러나 최대 주주인 영풍·MBK가 '지배구조 개선'을 명분으로 경영 감시를 예고하고 있어 향후 이사회 운영 등을 둘러싼 양측의 긴장 관계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K-방산 성공 DNA, 우주로”…STEPI 안형준 팀장이 꼽은 필승 카드는 ‘초소형 위성’

대한민국 우주항공 산업의 주도권이 정부에서 민간 주도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정점에 섰다. 전문가들은 지금의 방식으로는 선진국 추격이 불가능하다고 판단, '국가 총력전' 수준의 혁신적 시스템 전환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24일 이날 오전 7시 30분 'K-스페이스 시대, 초소형 위성으로 여는 산업 생태계'를 주제로 한 2025년 하반기 우주항공산업 발전 포럼이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서울 외신 기자 클럽홀에서 개최됐다. 이 행사는 서천호 국민의힘 의원(경남 사천·남해·하동)과 한국우주항공산업협회(KAIA)가 공동 주최하고 우주항공청(KASA)·한국항공우주산업(KAI)가 후원한 것으로, 민·관·군·산·학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해 우주 산업의 실질적 해법을 모색했다. 이날 주제 발표를 맡은 안형준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우주공공팀장은 'K-스페이스로 이어달리는 K-방산-초소형 위성으로 여는 산업 생태계'이라는 발제를 통해 한국 우주 산업의 현실을 냉철하게 진단하고 고강도 혁신안을 주문했다. 안 팀장의 발표는 현황 보고 이상으로 거버넌스와 산업 구조의 전면적인 개편을 요구하는 '쓴소리'와 '대안'으로 채워졌다. 안 팀장은 먼저 글로벌 우주 시장의 변화를 짚었다. 그는 “2023년을 기점으로 전 세계 국방 우주 지출이 민간 지출을 처음으로 추월했다"며 “미국 트럼프 2기 행정부의 등장, 미-중 패권 경쟁, 희토류 수출 통제 등 경제 안보 이슈가 우주 산업 공급망에 직접적인 타격을 주기 시작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이제 우주는 과학 기술 영역을 넘어 국가의 생존과 직결된 안보이자 경제 전쟁터"라고 정의했다. 안 팀장은 한국의 국가 우주 혁신 시스템(NSIS)을 '인체'에 비유하며 뼈아픈 진단을 내놓았다. 그는 “정책과 제도가 '운영 체제(OS)'라면 실행 주체는 '근육', 지식과 자본의 흐름은 '혈류'인데 한국은 혈류가 막혀 있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 그는 “우주 기기 제작 매출의 65%가 여전히 정부·공공기관 대상인데, 민간이 주도한다고 하지만 실상은 정부가 과제를 던져주면 민간은 '수직적 하청 업체'로서 기술을 이전받는 모델에 고착화돼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추격 국가에서 선진국으로 가려면 특단의 조치가 필요한데, 지금처럼 부처가 나뉘고 파편화된 구조로는 세계 시장 점유율 10% 목표 달성은 불가능하다"며 “범국가적 '총력전' 태세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팀장은 이 난관을 돌파할 해법으로 '3P 전략(Public-Private Partnership, Civil-Military Partnership, Global-Regional Partnership)'을 제시하며 구체적인 실행 방안으로 파격적인 비즈니스 모델 도입을 제안했다. 민간 활용성 제고를 위한 대안적 운용 방식 도입 방안 3가지도 제시됐다. 궤도 임대(Orbit Leasing)는 군이 필요한 한반도 상공에서의 통제권만 갖고, 나머지 해외 상공에서의 촬영권이나 데이터 권리는 민간 기업에 임대해 수익을 창출하게 하는 방식이다. 이는 비용 절감과 국내 보안 규정 준수에 입각한 강력한 보안, 기업 이윤 극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데이터 구매(Data Purchase)는 군이 위성을 직접 소유·운영하지 않고 민간이 생산한 데이터를 '서비스' 형태로 구매해 민간의 자율성과 수익성을 보장하는 방식이다. 이로써 인공 지능(AI) 분석 등 최신 기술을 신속히 활용할 수 있고, 유연한 계약 구조를 갖춰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스핀오프 서비스 계약은 군이 개발한 기술을 민간에 이전하고 기술료를 받는 대신 일정 기간 해당 기술로 만든 서비스를 현물로 되돌려 받는 방식이다. 이는 혁신 기술 생태계를 촉진하고 민·군 협력 강화롸 기업의 상업화 경험 축적을 가능케 한다. 마지막으로 안 팀장은“지난 11월 누리호 4차 발사 성공은 정부 주도에서 민간 중심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절정이었다"며 “K-방산이 세계를 휩쓴 성공 DNA와 공식을 초소형 위성 산업에 이식해 'K-스페이스'의 성공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지는 패널 토론에서는 김민석 협회 상근 부회장이 좌장을 맡아 산업 현장의 목소리를 가감 없이 전달했다. 토론자들은 특히 초소형 위성 사업의 '사업 지속성' 문제를 집중 거론했다. 곽신웅 국민대 기계공학부 교수는 “아직 초창기인 국내 우주 산업에선 승자 독식 구조보다는 복수 기업을 선정해 생태계를 유지해야 한다"며 “위성 제작 단가를 획기적으로 낮춰야 북한 전역을 24시간 감시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 업계가 한 목소리로 정부에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지홍 KAI 미래융합기술원장은 “경쟁에서 탈락한 업체가 생태계에서 도태되는 구조는 산업 기반 자체를 무너뜨릴 수 있다"며 “K-우주방산의 첫 주자가 될 초소형 위성 사업에서 복수 업체 선정을 통해 리스크를 분산하고 공급망을 안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종진 LIG넥스원 부사장은 “K-방산의 성공은 내수를 넘어 수출 산업화에 성공한 점에 기인한다"며 “우주 산업도 5년, 10년 뒤를 내다봐야 하고, 기술이 검증됐다면 복수 양산 체제를 도입해 기업들이 '우주 헤리티지(Heritage)'를 쌓을 기회를 줘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에 대해 정부 측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박장한 우주항공청 우주항공서비스개발과장은 “뉴 스페이스 펀드와 우주 기술 상용화 실증 지원 사업 등을 통해 민간 생태계를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언급했다. 김동춘 방위사업청 우주지휘통신사업부장 직무대리는 “군 수요가 민간 기업의 마중물이 돼야 한다는 점에 공감하며, 발사체 기업을 위한 헤리티지 지원 사업도 구상하고 있다"고 답해 기대를 모았다. 이날 포럼에는 정계 및 산업계 주요 인사들이 대거 참석해 우주 산업 육성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서천호 의원은 개회사에서 “우주 개발은 지구인의 관점이 아니라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정부와 민간이 수직적 관계에서 벗어나 협력적 파트너십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민석 상근 부회장은 “미국은 우주를 군사 작전 영역으로 선포하고 막대한 투자를 예고했다"며 “우리나라도 예산을 대폭 늘리고 산업화 단계에 맞는 과감한 정책 추진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차재병 KAI 대표이사(부사장) 역시 “초소형 위성은 제조·공급 중심의 산업으로 확장되는 계기"라며 “국가 사업 리스크 감소와 산업 경쟁력을 위해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LS일렉트릭 “올해 데이터센터 사업 수주 1조원 넘어”

LS일렉트릭이 빅테크 데이터센터 맞춤형으로 전력 솔루션을 공급하는 전략으로 연간 데이터센터 사업 수주액 1조원을 넘어섰다. 24일 LS일렉트릭에 따르면, 올해 국내외 데이터센터 사업 수주 금액이 1조 원을 넘어섰다. 특히, 북미지역 데이터센터 사업이 8000억원을 돌파하며 실적 상승을 견인했다. 국내 데이터센터 사업 수주액도 2000억원 수준이다. LS일렉트릭은 올해 초 북미 인공지능(AI) 빅테크 기업과 1600억원 규모의 전력 기자재 공급 계약을 맺은 것을 시작으로 데이터센터 관련 사업을 잇달아 수주했다. 하반기에도 3000억 가까운 수주를 확보했다. LS일렉트릭은 “현지화 전략을 펴며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고, 전력기기 유통업체 및 인프라 기업과의 사업 파트너십을 활용해 사업을 확장했다"며 “사업 포트폴리오를 기존 데이터센터 배전 솔루션 공급 중심에서 초고압변압기, 마이크로그리드 솔루션 등으로 확대하는 전략이 성과로 본격 나타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국내에서는 데이터센터 전력 솔루션 시장에서 점유율 70%를 기록했다고 LS일렉트릭은 강조했다. 앞으로도 시장 성장세에 따라 더 공격적으로 수주활동에 나서고 점유율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LS일렉트릭 관계자는 “2025년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전력 솔루션을 앞세워 추진해 온 시장 확대 전략 성과가 본격화된 첫 해로 볼 수 있다"며 “향후 국내는 물론 북미, 아세안 지역을 중심으로 빅테크 기업 데이터센터 투자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확실한 사업 확보를 통해 매출 확대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LS전선, 사모펀드 풋옵션 소송에 반소…“행사 요건 안맞아”

LS전선은 사모펀드 케이스톤파트너스가 제기한 LS이브이코리아(LSEVK) 주식매수청구권(풋옵션) 이행 소송과 관련해, 투자 계약상 권리·의무를 명확히 하기 위해 반소를 제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반소는 LSEVK 투자 유치와 상장 추진 과정에서 △상장 무산에 대한 LS전선의 책임 부존재 △풋옵션 채무 부존재에 관해 확인을 구하는 소송이라고 LS전선은 부연했다. 케이스톤파트너스는 2020년부터 LS전선의 전기차 부품 사업에 투자를 해왔고, LSEVK의 지분 16%를 보유했다. 투자 계약에는 상장 추진 협조 의무, 상장 무산 시 제한적으로 행사 가능한 연 내부수익률(IRR) 15% 규모의 풋옵션과 케이스톤파트너스의 공동매각권에 대응하는 LS전선의 IRR 4% 우선매수협의권이 포함돼 있다. LSEVK는 지난해 9월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예비심사를 진행했다. 그러나 공모주 배정 뒤에도 일정 기간 공모주 보유를 약속하는 의무보유확약을 케이스톤파트너스가 심사 과정에서 이행하지 않았다. 이에 상장 심사 신청이 반려되면서 상장 절차가 중단됐다. 지난 10월 케이스톤파트너스는 LS전선을 상대로 투자원금 400억 원에 연복리 15%를 적용한 759억여 원의 풋옵션 이행 소송을 제기했다. 이에 관해 LS전선은 풋옵션 행사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LS전선은 “예상 공모가가 적격상장 기준에 미치지 못했는데도, 케이스톤파트너스의 요청에 따라 상장을 추진했기 때문에 LS전선의 고의나 중과실은 없었다"며 “상장 무산의 책임은 의무보유 확약을 이행하지 않은 케이스톤파트너스에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LS전선은 해당 지분에 대한 풋옵션 지급채무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12월 초 IRR 4%를 적용한 489억 원 규모의 우선매수협의권을 행사했고, 이를 케이스톤파트너스가 승낙해 케이스톤파트너스의 LSEVK 지분에 관한 매매계약 체결이 완료되었다는 이유다. LS전선은 “상장 무산의 책임이 투자자에게 있음에도 법적 근거 없는 과도한 수익을 요구하는 행위는 기업가치와 지배구조에 중대한 부담을 주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대응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고려아연 美 제련소 ‘11조 베팅’…“제2의 도약” vs “경영권 방어 꼼수” 진실 공방 격화

고려아연 최윤범 회장 측이 추진하는 11조 원 규모의 미국 제련소 건설 프로젝트와 이에 따른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둘러싸고 영풍·MBK파트너스 연합 과의 여론전이 '난타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고려아연은 이번 프로젝트가 과거 호주 제련소(SMC) 성공 사례를 잇는 '글로벌 도약의 기회'라고 강조하는 반면, 영풍·MBK 측은 막대한 채무 보증 부담과 기형적인 지분 거래 구조를 지적하며 '경영권 방어를 위한 꼼수'라고 맞서고 있다. 여기에 노동조합과 시민단체까지 가세하며 논란은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다. 22일 고려아연은 이번 미국 통합 제련소 프로젝트가 단순한 해외 투자가 아닌 회사의 중장기 성장과 수익성을 동시에 끌어올릴 전략적 승부수라는 입장을 내놨다. 회사 측은 25년 전 호주에 SMC 제련소를 설립한 뒤 울산 온산제련소와 시너지를 내며 세계 1위 비철금속 기업으로 도약했던 경험을 전면에 내세웠다. 실제 고려아연의 매출은 2000년 약 1조 1,800억 원에서 2024년 12조 원대로 10배 이상 성장했으며, 호주 제련소 모회사의 매출 또한 지난 10년 새 50%가량 증가하며 성과를 입증했다. 특히 고려아연은 미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핵심 경쟁력으로 꼽았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세액 공제와 보너스 감가상각 등을 합치면 약 2조1300억원(14억4200만달러) 규모의 재정적 혜택을 확보했다는 설명이다. 고려아연 관계자는 “미국 제련소는 북미 핵심광물 수요를 흡수하고, 신기술을 온산제련소에 환류시켜 국내외 사업의 동반 성장을 이끌 것"이라며 “미국 정부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공급자' 지위를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고려아연 온산제련소 노동조합도 사측의 결정에 힘을 실었다. 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미국 제련소 건설은 회사의 중장기 성장 기반을 확보하는 확실한 투자"라며 지지 의사를 밝혔다. 노조는 “미국 정부가 보증하는 생산 거점을 구축하면 글로벌 리스크를 기회로 전환할 수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국내 투자가 위축되지 않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2029년까지 국내에 1조5000억 원을 투자하고 2026년 채용 규모를 2배로 늘리겠다고 화답했다. 노조는 영풍·MBK 연합을 향해서는 날 선 비판을 쏟아냈다. 노조는 “말도 안 되는 궤변으로 소송을 남발해 회사의 발목을 잡지 마라"며 “경영권 탈취에만 눈먼 투기자본은 손을 떼라"고 강력히 경고했다. 반면 영풍·MBK파트너스는 이번 프로젝트의 자금 조달 구조와 절차적 정당성을 문제 삼으며 반격에 나섰다. 이들은 “미국 제련소 건설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최윤범 회장의 경영권 방어를 위해 설계된 기형적인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반대하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영풍·MBK 측은 고려아연이 주장하는 '미국의 투자'가 실상은 대부분 '빚'이라고 꼬집었다. 전체 자금 중 미국 정부 등의 실제 출자액은 미미하며, 약 7조 원에 달하는 자금은 고려아연이 2040년까지 전액 상환 의무를 지는 차입금이라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고려아연이 서는 채무보증 규모만 8조4000억 원에 달해 회사의 재무적 위험이 극대화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차입 금리가 약 6% 수준으로 국내 조달 금리인 3%대보다 현저히 높아 '고금리 자금'임에도 이를 '저리 자금'으로 포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무엇보다 '계약 없는 지분 넘기기'를 강하게 질타했다. 영풍·MBK 측은 “최종 합작 계약이 체결되기도 전에 고려아연 지분 10%를 합작 법인(JV)에 먼저 넘기는 것은 비정상"이라며 “계약이 무산돼도 지분을 되돌려 받을 방법이 없어 기존 주주들의 지분 가치만 희석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시민단체인 경제개혁연대 역시 절차적 문제점을 지적하며 고려아연 압박에 나섰다. 경제개혁연대는 “미국 법인 설립 자금이 목적이라면 JV가 직접 투자하거나 주주 배정 유상증자를 하면 되는데, 굳이 논란이 되는 제3자 배정 방식을 택한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JV가 고려아연 지분 10.59%를 갖고 고려아연이 다시 JV 지분 9.99%를 갖게 되는 구조에 대해 “사실상 상호 출자 구조를 만들어 현 경영진의 지배력을 확대하려는 의도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미국 측에 부여한 지분 매입 권리(워런트) 등 중요 사항이 제대로 공시되지 않은 점도 문제로 삼았다. 이 같은 공세에 대해 고려아연은 “법과 규정, 정관에 따라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고려아연은 “이번 사업은 미국 정부를 포함한 다수의 파트너가 참여하는 프로젝트로, 일방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어 MBK와 영풍이 정상적인 경영 활동을 경영권 분쟁의 잣대로만 왜곡하고 있다며 “이는 주주평등의 원칙과 자본 시장의 기본 질서를 부정하는 위험한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양측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는 가운데 미국 제련소 투자가 '성장의 기회'가 될지 '승자의 저주'가 될지, 그리고 법원이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제동을 걸지 여부가 향후 경영권 분쟁의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우주항공청, 차세대 발사체 ‘메탄·재사용’ 개발 확정…총 2조2921억 투입

한국형 차세대 발사체(KSLV-III)가 '메탄 추진제 기반의 재사용 발사체'로 개발 방향을 최종 확정했다. 이를 위해 총사업비는 기존 계획보다 약 2800억원 늘어난 2조3000억 원 규모로 확대된다. 22일 우주항공청은 개최된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차세대 발사체 개발 사업 계획 적정성 재검토' 결과가 심의·의결됐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으로 확정된 총사업비는 2조2920억9000만원이다. 당초 계획 대비 2788억5000만원이 증액된 규모다. 우주청은 늘어난 예산을 대부분 메탄 추진제 기반의 시험 설비 구축과 재사용 핵심 기술 개발에 투입할 방침이다. 가장 큰 변화는 엔진 기술과 연료 체계다. 당초 계획은 1단과 2단에 서로 다른 종류의 케로신(등유) 다단 연소 사이클 엔진을 각각 개발해 적용하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변경된 계획에 따라 앞으로는 '80톤급 메탄 추진제 엔진' 1종을 단일 개발하여 1단과 2단에 공통으로 적용하게 된다. 메탄 엔진은 기존 케로신 엔진보다 재사용에 유리하고 그을음이 적어 스페이스X 등 우주 선진국들이 주력하는 차세대 기술이다. 우주청은 이번 기술 변경을 통해 2032년으로 예정된 달 착륙선 발사 임무를 완수하는 것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재사용 발사체 기술을 단계적으로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앞서 우주청은 지난 2022년 예비 타당성 조사를 거쳐 2023년 사업에 착수했으나 2030년대 급증할 우주개발 수요와 전 세계적인 재사용 발사체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5월 사업 계획 변경을 신청했다. 이어 지난 11월 국가우주위원회에서 '제4차 우주 개발 진흥 기본 계획 수정 계획'을 통해 메탄 기반 재사용 발사체 개발을 확정한 바 있으며, 이번 기재부 심의로 예산과 계획이 최종 확정됐다. 윤영빈 우주항공청장은 “차세대 발사체를 재사용 발사체로 전환하는 계획이 의결된 것은 정부의 기술 혁신을 통한 도약과 성장이라는 국정 철학을 이행하는 것"이라며 “누리호에 성원을 보내주신 국민께 2032년 독자적인 달 착륙선 발사와 함께 저비용·다빈도 우주발사체 확보를 본격화하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효성중공업, 유럽서 초고압변압기 ‘수주 행진’…英과 1200억원 계약

효성중공업이 이달 들어 영국과 스웨덴, 스페인 등 유럽 주요 국가에서 초고압 전력기기를 약 2300억원 규모로 잇따라 수주했다. 효성중공업은 최근 영국 스코틀랜드 전력망 운영사 SPEN과 약 1200억원 규모의 초고압변압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영국은 유럽 내에서도 신재생에너지 연계 전력기기 수요가 높은 지역이다. 효성중공업은 이번에 공급하는 초고압변압기를 통해 영국의 탄소중립 정책 이행을 돕는 핵심 풍력발전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효성중공업은 지난 2010년 영국 진출 이후 지난 15년 간 제품 공급, 고객 맞춤형 설계, 유지보수 등 초고압변압기 토털 솔루션을 공급해 왔다. 2022년부터는 영국 초고압변압기 시장 점유율 독보적 1위를 유지했다. 북유럽에서는 이달 스웨덴 주요 배전사업자가 발주한 약 500억원 규모의 초고압변압기도 수주했다. 효성중공업은 해당 기업과 지난해부터 파트너십을 이어오고 있다. 노르웨이에서도 이달 초 초고압변압기를 수주했다. 아울러 스페인 주요 전력회사·에너지 기업과도 약 600억원 규모의 변압기·리액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효성중공업의 스페인 진출은 남유럽에서 올린 첫 성과다. 유럽 시장에서 기술력도 인정받고 있다. 효성중공업은 올해 프랑스 송전망 운영사(RTE)의 초고압변압기 단락시험에 성공했다. 단락시험은 극한의 전기적 부담이 가해지는 상황에서 변압기가 정상 기능을 수행하는지 평가하는 안정성 검증 절차다. 인증받은 제품은 프랑스 내 최대 용량인 600MVA 초고압변압기다. 유럽 전력 시장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에너지 전환과 노후 전력망 교체 수요가 맞물리며, 오는 2030년까지 약 60억~70억달러 규모로 매년 5%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조현준 효성 회장은 “기술이 뒤처진 제품이나 불량은 결코 허용될 수 없다"며 “전력 기기는 수명이 긴 제품인 만큼 고객에게 변치 않는 신뢰를 주는 초격차 기술력을 갖춰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현대제철 ‘기술통’ 새 대표, 美제철소·국내 생산고도화 ‘중책’

재무 기초체력을 닦은 현대제철이 철강 생산과 기술 전문가를 새 수장으로 맞이한다. 관세 장벽을 넘고 생산 방식을 고도화하는 미국 현지 제철소 건립과 국내 철강산업의 재도약 시동에 맞춘 현대제철의 체질 강화라는 두 과제를 풀어나가게 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지난 18일 이보룡 현대제철 부사장(생산본부장)을 사장으로 승진시키고 현대제철 대표이사로 발탁했다. 이 신임대표는 이번 현대차그룹 인사에서 사장으로 승진한 4명 가운데 하나다. 이 신임 대표는 연세대 금속공학과를 나왔고, 경영학 석사를 취득했다. 현대하이스코에 입사한 뒤 회사가 10년 전 현대제철에 흡수합병된 이후 현대제철에서 생산기술센터장과 연구개발본부장, 판재사업본부장, 생산본부장을 거쳤다. 이번 인사는 현대제철이 미래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현지 생산을 강화하는 데 방점이 찍혀 있다. 재무 체력 확보 성과를 내고 미 현지 제철소 건립을 추진할 토대를 마련했으니, 사업 체질 전환을 자신감 있게 추진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2023년 11월부터 2년간 현대제철을 이끈 서강현 사장은 그룹 내 '재무통'으로서 현대제철의 재무 건전성을 개선했다. 2023년 말 80.6%였던 부채비율은 올해 3분기 말 기준71.1%로 줄었다. 따라서 서 사장의 바통을 넘겨받은 이보룡 대표는 국내외 철강 시장 변화에 대응해 현대제철의 기술·생산 경쟁력을 한 단계 더 높이는 숙제를 안은 셈이다. 앞으로는 철강 공급 과잉 속에서 고부가가치 철강재와 수소환원제철 등 저탄소 공정을 개발해 기술 입지를 넓혀야 하기 때문이다. 미국과 유럽연합(EU) 등 주요 국가들이 내세우는 철강 관세 장벽을 극복할 전략도 현지 생산과 기술 고도화가 꼽힌다. 현대차그룹은 이 신임대표 인사에 관해 “30년 이상의 풍부한 철강업계 경험을 기반으로 연구개발(R&D) 분야 내 엔지니어링 전문성 뿐만 아니라 철강사업 총괄운영 경험까지도 풍부하다는 것이 가장 큰 강점으로 꼽힌다"며 “전략적인 대규모 설비·기술 투자 등을 연속성 있게 추진해 나가 현대제철의 미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적임자로 평가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가장 큰 과제는 미국 루이지애나주 전기로 제철소 건립이다. 루이지애나주 제철소는 연산 270만톤 규모로 쇳물을 붓는 전기로와 자동차 강판 제조를 위한 냉연공정 중심으로 지어진다. 루이지애나 제철소 투자 구조가 현대제철 50%, 현대차·기아 30%, 포스코 20% 확정되면서 오는 2029년 상업 가동을 목표로 건립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가동과 함께 미국 철강 시장의 50% 관세 장벽을 돌파할 전략적 거점 역할을 맡게 된다. 미국은 국내 철강사들의 수출 1위 국가다. 고부가가치 품목으로 꼽히는 자동차 강판을 현대차그룹 현지 공장과 북미지역 완성차 공장에 공급해 온 결실이다. 루이지애나 제철소는 나아가 직접환원철(DRI) 전기로 도입으로 당장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향후 수소환원제철 기술 개발이 완료됐을 때 환원제(철광석에서 산소를 떼어내는 매개물질)를 천연가스에서 수소로 바꾸면 되는 설비의 혁신성과 유연성을 확보하고 있다. 아울러 정부 정책 지원에 기반해 철강업계가 재도약을 준비하는 가운데 현대제철도 경쟁력을 고도화하는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정부는 지난달 철강산업 고도화 방안을 내놓았고, 국회가 통과시킨 'K-스틸법'(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및 녹색철강기술 전환을 위한 특별법안)은 내년 상반기 시행될 예정이다. K-스틸법은 철근을 중심으로 범용 철강재의 생산설비 감축, 특수탄소강 같이 미래 산업을 떠받칠 고부가 소재 개발, 저탄소 철강 수요 촉진과 수소환원제철 공정 전환 등을 뒷받침하는 내용들을 담고 있다. 이같은 국내외 사업 환경 변화 속에서 이보룡 신임대표가 현대제철의 철강 기술 연구개발과 사업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재도약의 방향타를 잘 잡아나갈지 주목된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LS에코에너지, 희토류 금속 사업 투자 결정…285억원 규모

LS에코에너지는 베트남 내 희토류 금속 사업 추진을 위한 투자 계획을 이사회에서 결의했다고 17일 밝혔다. 전체 투자 규모는 약 285억원으로, 이 가운데 LS에코에너지는 약 107억원을 자기주식(29만7303주) 처분을 통해 확보할 계획이다. 처분 주식은 최대주주인 LS전선이 전량 인수할 예정이다. 이번 투자는 희토류 금속 사업으로 중장기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됐다. LS에코에너지는 베트남 호찌민 생산법인(LSCV)에 희토류 금속화 설비를 구축하고, 광산업체로부터 공급받은 희토류 산화물을 정련해 희토류 금속을 생산할 계획이다. LS에코에너지는 “글로벌 광산업체와 희토류 광물 공급 및 합작법인(JV) 설립 등에 대해 협의하고 있다"며 “최종 투자 금액은 JV 지분율과 사업 진행 상황 등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원광·희토류 산화물부터 희토류 금속 생산, 영구자석 제조로 이어지는 희토류 영구자석 밸류체인 구축을 본격화한다는 구상이다. 희토류 금속은 로봇, 풍력터빈, 전기차 등에 사용되는 구동모터용 영구자석의 핵심 원료다. 특히 희토류 금속화 공정은 기술적 난도가 높아 중국을 제외하면 일본과 미국 등 소수 국가에서만 상업 생산이 이뤄지고 있다. 이상호 LS에코에너지 대표는 “이번 투자를 계기로 희토류 사업을 실제 투자와 생산 기반 구축 단계로 전환하겠다"며, “기존 케이블 중심의 사업 영역을 핵심 전략 물자 분야로 본격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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