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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 내수부진에 상반기 주춤…하반기 김치볶음면·메론킥 ‘해외출격’

농심이 올해 상반기 아쉬운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해외수출 증가에도 내수부진이 발목을 잡은 탓으로, 농심은 하반기 신제품 글로벌 출시를 통해 해외시장 공략에 고삐를 죈다는 방침이다. 15일 농심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 1조7608억원, 영업이익 962억원을 올려 전년동기대비 매출은 1.6%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8.4% 감소했다. 2분기 실적만 보면 매출은 8677억원으로 0.8%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402억원으로 8.1% 감소했다. 상반기 매출 증가율이 1%대에 그친 이유는 해외매출 증가에도 장기간 지속된 내수부진에 국내 매출이 제자리걸음을 보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농심은 상반기 전체 매출의 71.3%를 차지하는 국내법인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0.4% 증가하는데 그쳤다. 라면 등 면 사업은 가격인상과 신제품 출시 효과로 매출이 지속 성장했으나 스낵과 음료 제품 매출은 감소세를 보였다. 반면 전체 매출의 28.7%를 차지하는 해외법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4.7% 성장하며 국내보다 해외시장에서 선전한 모습을 보였다. 특히 일본에서는 신라면 툼바 등 신라면 제품군이 현지 편의점 등에서 판매가 증가해 전년동기대비 29.8% 매출이 증가했고, 베트남(16.7%), 호주(14.6%) 등에서도 두 자릿 수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유럽에서도 현지 판매법인 설립 이후 발생한 매출 90여억원이 상반기 실적에 반영됐다. 영업이익의 경우, 내수부진에 따른 매출 둔화에 더해 원가비용 및 고정비 상승, 북미 관세 영향 등이 발목을 잡았다. 2분기 국내제품 가격을 인상했음에도 소비침체로 인해 매출 회복으로 이어지지 못했고, 인건비와 판관비가 지난해 상반기보다 각각 4.4%, 1.5% 증가하는 등 고정비 지출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여기에 더해 원가비용도 증가했고 미국·캐나다 지역간 거래에서의 관세 영향도 영업이익 감소로 이어졌다. 북미지역 관세 여파로 대 미국·캐나다 수출은 각각 1% 안팎씩 감소했다. 농심은 올해 하반기 해외수출 확대에 힘을 실을 방침이다. 우선 '신라면 툼바'의 글로벌 인기에 힘입어 하반기 '신라면 김치볶음면' 출시를 준비 중이다. 아시아 지역을 시작으로 북미 등으로 수출을 확대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볶음면 라인업을 확장하고 해외매출 비중을 높일 방침이다. '바나나킥'을 이은 '메론킥'도 국내 인기에 힘입어 북미지역 수출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이밖에 페루와 일본 등에서 선보인 '신라면 분식', '너구리의 라면가게' 등 체험 마케팅도 지속 강화할 방침이다. 농심은 부산 녹산공장 부지에 건설 중인 수출 전용 공장도 내년 하반기 완공해 오는 2030년까지 수출 비중을 현재의 20~30%대에서 60%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업계는 미국 현지에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는 농심은 미국 상호관세 영향에서 비교적 자유로울 것으로 보이지만, 보편적 상호관세 여파로 미국 물가상승이 소비위축으로 이어지면 농심 역시 현지 유통 및 가격 전략 재정립을 고민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가정의달·프로야구 흥행’에 웃은 교촌치킨, 3분기 ‘소비쿠폰’ 기대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올해 상반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0% 늘고 영업이익은 10배 증가하는 호실적을 올렸다. 이는 국내 프로야구 흥행에 따른 스포츠마케팅 효과 등에 힘입은 것으로, 하반기에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효과도 더해져 호실적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14일 교촌에프앤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은 2507억원, 영업이익 200억원을 올려 전년동기대비 매출은 10.4%, 영업이익은 866.7%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2분기 실적만 보면 매출은 10.7%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했다. 매출의 경우 중국 경기침체 및 미국 직영점 리뉴얼, 가정간편식(HMR) 사업 철수 등 감소 요인이 있었지만 국내 수요회복 및 가맹지역본부 직영 전환 효과로 국내 프랜차이즈 매출이 증가했고 소스 등 신사업 매출도 증가했다. 영업이익의 경우 지난해 2분기 가맹지역본부 직영 전환에 따른 일시적 비용으로 99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지만 같은 해 3분기부터 곧바로 흑자로 돌아섰다. 특히 교촌은 지난 5월부터 가맹점주의 매장운영 지원을 위해 연말까지 전용유 출고가를 9.7% 한시 인하함에 따라 전용유 할인 비용이 영업손익에 반영됐음에도 큰 폭으로 이익이 증가한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 교촌은 올해 하반기에도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영향으로 외식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복날 등 치킨 성수기의 영향으로 판매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허니갈릭, 마라레드, 후라이드, 양념치킨 등 올해 새롭게 선보인 신메뉴들이 안정적으로 시장에 안착하는 등 긍정적인 고객 반응을 보이고 있다는 점도 하반기 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증권가도 3분기 교촌에프앤비의 실적 호조를 점치고 있다. 유진투자증권은 3분기 교촌의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9% 늘고 영업이익은 35.8%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소비쿠폰 호재에 더해 프로야구 포스트시즌 등 스포츠 시즌이 이어지고 있고 중국 등 글로벌 사업의 수익성도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는게 주된 이유다. 교촌은 올해 물류 고도화 및 가맹점 자동화로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메밀요리 전문점 '메밀단편' 신규 출점을 비롯해 수제맥주, 소스, 친환경 포장재 등 신사업을 확대해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올해 3분기 리뉴얼이 완료되는 미국 직영 1호점의 운영 효율화와 기존 진출국 매장 확장, 신규 국가 진출 등을 통해 글로벌 사업도 확장한다는 복안이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올 상반기 여러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신메뉴 출시, 메뉴명 개편, 스포츠마케팅 등을 통해 고객을 끌어당기며 매출 증가를 이끌어냈다"며 “하반기에도 국내 프랜차이즈사업 뿐 아니라 해외 및 신사업에서도 지속적인 확장을 통해 매출 성장을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토니모리, 2분기 영업익 56억…전분기 대비 53%↑

뷰티 브랜드 토니모리가 올해 2분기 실적 상승을 달성했다. 토니모리는 2025년 2분기 연결기준 매출 625억원, 영업이익 56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이는 전분기 대비 매출은 27.7%, 영업이익은 52.9% 늘어난 수치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각각 32.7%, 4.8% 증가했다. 토니모리의 2분기 실적 상승 배경에는 국내외 화장품 판매, 화장품 OEM·ODM 등의 성과가 주효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다이소 전용 브랜드 '본셉', 올리브영 등 신규 채널을 중심으로 한 매출 확대가 전체 실적을 견인했으며, 인바운드 관광객 증가에 힘입어 면세 채널의 매출도 성장세를 나타냈다. 글로벌 채널에서는 주력 국가인 미국과 인도·멕시코 등 신흥국을 중심으로 직전 분기에 이어 매출 성장세가 지속됐다. 특히 신흥국 시장에서 K뷰티에 대한 꾸준한 관심 속에 현지 마케팅 전략이 효과를 보이며, 주력 제품군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화장품 OEM·ODM 자회사 메가코스는 매출액 29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4.2% 성장했다. 이에 대해 토니모리는 “계절적 성수기 진입과 함께 글로벌 시장의 K뷰티 수요 확대로 주요 고객사의 제품 수주가 늘어났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1분기에 다소 부진했던 영업이익도 2분기 들어 포장 자동화 설비 도입과 생산설비 증설에 따른 마진율 회복에 힘입어 개선됐다. 토니모리 관계자는 “하반기 '본셉' 브랜드의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모색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추가적인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전했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비트 “잔망루피 컬래버 通했다”…구매자 80% ‘신규고객’

라이온코리아의 대표 세탁세제 브랜드 비트가 MZ 대세 캐릭터 '잔망루피'와의 협업으로 신규고객 유입 및 젊은 고객층 공략에 성공했다. 비트는 올 2월 카카오 톡딜에서 진행한 봄 시즌 한정판 '비트X잔망루피 울트라 콤팩트 캡슐세제 실내건조 체리블로썸' 기획전에서 오픈 2시간 만에 준비한 수량을 모두 소진하며 목표 대비 221%의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구매자 80% 이상이 신규 고객으로, 컬래버레이션 전략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잠재 고객을 확보하는 데 기여했다.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6월 여름 시즌 한정판으로 출시한 '비트X잔망루피 울트라 콤팩트 캡슐세제 실내건조 프레시오션'은 카카오 톡딜 브랜드데이 행사에서 전체 구매고객 중 30대 이하가 43%에 달할 정도로 젊은 고객층에 큰 호응을 얻었다. 해당 제품은 여름 시즌에 어울리는 상쾌한 프레시오션 향, 패키지에 수영 또는 서핑을 즐기는 잔망루피 일러스트를 적용하고 드라이백 2종과 보냉백 2종까지 함께 기획해 소장 욕구를 자극했다. 비트 관계자는 “인기 캐릭터와의 적극적인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2030세대와 공감대를 형성하는 동시에 신규고객이 대거 유입됐다"며 “다양한 연령층과 소통하며 전 세대를 아우르는 세탁세제 브랜드로 거듭나겠다"라고 전했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불볕더위에 눈도 화상 입는다…“자외선·근적외선 차단 필요”

연일 이어지는 폭염에 온열 질환도 문제지만 눈 질환에도 비상등이 켜졌다. 외출 때마다 맞닥뜨려야 하는 불청객인 자외선과 근적외선 때문이다. 이들 태양광에 오래 노출되면 피부가 벗겨지듯 눈도 화상을 입는다. 자외선은 각막 상피에 손상을 입혀 눈 통증을 유발하는 '광각막염'을 일으킨다. 각막 화상이 발생하면 눈이 따갑고 충혈되며 이물감·눈물 등의 증상도 함께 나타난다. 올 여름처럼 자외선 지수가 연일 매우 높음을 기록하는 경우에는 광각막염 발생률이 상대적으로 높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가 고위험 시간대로 가급적 외출을 삼가거나 부득이한 경우 보호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근적외선은 자외선보다 눈에 더 위험한 광선이다. 강한 태양광이 내려쬐면 몸이 뜨겁거나 심하면 피부가 벌개지고 화상을 입는 수가 있는데 열선(熱線)으로도 불리는 근적외선 때문이다. 근적외선은 눈에 더 깊이 침투해 각막, 수정체, 망막 등에 악영향을 끼쳐 '노화 광선'으로도 불린다. 유해광선 노출에 더 취약하기 쉬운 휴가지에서는 눈 보호를 위해 각별히 주의를 해야한다. 해변에서 마른 모래는 유해광선을 약 15~25%, 바닷물은 30%까지 반사할 수 있어 직사광뿐 아니라 반사광에도 이중으로 노출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여름철 야외에서 눈 보호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유해광선을 차단할 수 있는 보호장비 착용이 중요하다. 눈 보호 분야에서 전문가인 안경사에 따르면 창이 긴 모자나 양산 등을 쓰는 것도 좋지만 자외선과 근적외선 등 유해 빛을 차단하는 기능성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더 지속적이고 효과적이다. 일례로 안경렌즈 종합브랜드사 케미렌즈는 야외에서는 자외선과 근적외선을 막고 실내에서는 블루라이트까지 차단하는 '케미 IR 렌즈'를 선보이고 있다. '케미 IR 렌즈'는 자외선을 99% 이상 차단하는 '퍼펙트 UV' 기능에 더해 근적외선은 약 45%, 블루라이트는 34% 가량 차단하는 프리미엄급 제품이다. 야외와 실내에서 전천후로 자외선과 근적외선, 블루라이트를 모두 차단해 눈 보호 기능이 뛰어나다. 케미렌즈의 '케미 IR 렌즈'는 시력교정뿐 아니라 눈을 보호·관리하는 아이케어 기능까지 갖췄다는 점에서 여름철 유해광선으로 인한 눈 질환과 눈 노화를 예방할 수 있는 안경렌즈로 평가된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경기도 ‘DMZ OPEN 국제음악제’ 9월 개막… 티켓 예매중

의정부=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경기도 DMZ(비무장지대)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종합예술축제 '2025년 DMZ OPEN 페스티벌' 일환으로 추진되는 'DMZ OPEN 국제음악제'가 내달 26일부터 30일까지 고양아람누리 아람음악당에서 개최된다. 2025 DMZ OPEN 국제음악제는 단순한 공연 시리즈가 아닌 DMZ라는 장소가 품은 질문에 대한 예술적 응답이며, 세계 각지 음악가들이 모여 평화의 내일을 상상하는 자리다. '내일을 위한 교향곡 Symphony for Tomorrow'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KBS교향악단, 한경arte필하모닉, 벨기에국립오케스트라가 차례로 무대에 올라 아름다운 선율로 평화를 향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특히 내달 19일부터 21일까지 열릴 사전공연은 휴전선이 육안으로 내려다보이는 김포 애기봉평화생태공원 등 평화를 향한 열망이 멈춰있는 경기북부 곳곳에서 펼쳐진다. 26일 음악제 서막은 명실상부 경기도를 대표하는 오케스트라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연주로 오른다.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피아니스트-지휘자 김선욱은 베토벤 교향곡 '합창'을 선택했다. 인류의 화합과 평화의 가능성을 전하는 베토벤 '합창'은 DMZ OPEN 국제음악제가 지향하는 가치와도 직결된다. 소프라노 황수미, 메조 소프라노 김정미, 테너 이명현, 바리톤 양준모가 함께하며 첼리스트 한재민은 차이콥스키 로코코 주제에 의한 변주곡으로 경기필하모닉-김선욱과 호흡을 맞춘다. 27일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KBS교향악단이 축제를 이끌며 평화의 메시지를 더한다. KBS교향악단은 미국 근현대 음악에 초점을 맞춘 독창적 레퍼토리로 무대를 구성한다. 번스타인 캔디드 서곡으로 시작해 존 애덤스의 색소폰 협주곡(협연: 제스 길럼), 그리고 코플런드 교향곡 제3번 중 4악장으로 마무리한다. 뉴질랜드 출신으로 미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지휘자 젬마 뉴가 무대를 이끌며, 2024 지나 바카우어 국제 피아노 콩쿠르를 석권한 피아니스트 선율이 라흐마니노프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랩소디'로 피아노 협연 무대를 펼칠 예정이라 기대를 모은다. 28일은 한경arte필하모닉이 존 윌리엄스의 영화음악 '스타워즈', '해리포터' 등 익숙한 선율을 통해 클래식 입문자에게도 친근하게 다가가는 음악회가 펼쳐진다. 독일 음악협회 선정 '미래의 거장' 10인에 이름을 올린 지휘자 지중배가 지휘하며, 클래식 전문지 '객석'의 송현민 편집장이 해설을 맡아 희망 메시지를 전달하며 더욱 풍성한 공연을 선사할 예정이다. 30일 DMZ OPEN 국제음악제 대미는 벨기에국립오케스트라가 장식한다. 벨기에국립오케스트라는 1936년 창단 이래 벨기에를 대표하는 악단으로, 유서 깊은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공식 반주자로도 친숙하다. 윤한결 지휘 아래 펼쳐지는 이번 무대에서 피아니스트 백혜선은 1부에서 전쟁 속에서 탄생했으나 웅장함과 평온함을 동시에 담아내며 평화를 지향하는 의미가 담긴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제5번 '황제'를 연주하며 원숙한 카리스마를 발할 것으로 기대된다. 2부에선 브람스 교향곡 제1번이 장대한 울림으로 피날레를 장식할 예정이다. 한편 본공연에 앞서 내달 19일부터 21일까지 국제음악제 사전공연이 DMZ 인근 상징적 장소에서 누구나 관람할 수 있는 무료 개방공연으로 진행된다. 내달 19일 첫 무대는 파주 캠프그리브스 탄약고(예정, 장소 특성상 변동 가능성 있음)로 알리에 콰르텟이 슈베르트와 드보르자크 현악4중주를 연주하며 과거 전쟁의 상흔이 남아 있는 공간을 음악으로 가득 채운다. 김포 애기봉평화생태공원에서 펼쳐지는 사전공연은 20일 레포르 콰르텟이 브리튼과 스메타나의 음악을 들려주며, 21일에는 마리아 킴 밴드, 피아니스트 안종도와 김준형의 릴레이 연주, 그리고 필하모닉 스트링 퀸텟 베를린의 무대가 이어진다. 특히 베를린 필하모닉과 로열 콘세르트헤바우 오케스트라(RCO)의 멤버로 2007년 창단된 본 앙상블에는 독일이 분단됐던 시대를 겪은 음악가들도 포함돼 있어 그들이 휴전선에서 연주하는 음악을 더 특별하게 해준다. DMZ OPEN 국제음악제는 끝나지 않은 전쟁이 만들어 낸 비무장지대, 전쟁의 상흔으로 지난 70년 세월과 함께 멈춰버린 시간 속 공간에서, 여전히 우리가 당면한 문제들 중 이념과 이상을 넘어 내일을 향해 울리는 Symphony for Tomorrow를 펼쳐 선율로써 우리에게 감동적인 무언의 위로와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란 전망이다. 공연 티켓은 고양아람누리 누리집과 NOL티켓에서 예매가 가능하다. 개막-일반공연은 R석 3만원, S석 2만원, A석 1만원, 폐막 공연은 R석 5만원, S석 3만원, A석 2만원이다. 국가유공자 및 장애인, 학생, 단체(4인 이상) 관람 시 5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세부 사항은 경기도 DMZ OPEN 페스티벌 누리집(dmzopen.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우병배 경기도 평화협력과장은 14일 “DMZ가 지닌 평화 메시지를 음악으로 담아낸 국제음악제를 통해 DMZ 의미를 되새기고 평화의 가치를 함께 나누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경기도민은 많은 관심을 갖고 적극 참여해 달라"고 권했다. 강근주 기자 kkjoo0912@ekn.kr

놀유니버스, 선불 충전 간편결제 서비스 ‘NOL 머니’ 출시

여행 플랫폼 놀유니버스가 쉽고 합리적인 결제 환경을 제공하는 간편결제 서비스 'NOL 머니'를 선보인다. 'NOL 머니'는 NOL 플랫폼(NOL·NOL 인터파크·트리플) 내에서 복잡한 결제 인증 절차 없이 은행 계좌를 연결해 충전부터 결제까지 원스톱으로 이용 가능한 선불형 간편결제 서비스다. 국내·해외숙소를 비롯해 교통, 레저 등 다양한 여가 카테고리에서 사용 가능하다. 특히 NOL 머니로 결제 시 결제액의 1.5%를 NOL 포인트로 제공해 고객 편의와 혜택을 동시에 고려했다. 놀유니버스는 신규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다채로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오는 19일부터 11월 말까지 NOL 머니로 결제하면 0.5%의 포인트를 추가로 지급해 기존 1.5%에 더해 총 2%의 적립 혜택을 선착순 제공한다. 또 올해 말까지 NOL 머니로 첫 결제 시 선착순으로 1000 포인트를 추가 증정한다. 이외에도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NH농협은행 등 제휴 은행사 계좌를 처음 등록한 경우 조건에 따라 최대 2만4000원 상당의 포인트를 지급한다. NOL 포인트는 플랫폼 내에서 현금처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이찬희 놀유니버스 숙박레저 최고제품책임자는 “마지막 결제 단계가 혜택의 시작이 될 수 있도록 고객 중심의 간편결제 환경을 구축하고자 'NOL 머니'를 론칭했다"며 “앞으로도 여가 소비 전반에서 더 쉽고 합리적인 결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 고도화에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HK이노엔·동국제약, ‘매출 1조 클럽’ 가입 잰걸음

국내 주요 전통제약사들의 상반기 실적발표가 마무리 수순에 접어든 가운데 HK이노엔과 동국제약이 나란히 상반기 역대 최대 실적을 올리며 올해 첫 연매출 1조원 달성의 기대감을 높였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HK이노엔은 올해 상반기에 전년동기대비 18.2% 성장한 5105억원 매출을 기록하며 창사 첫 반기 매출 5000억원을 돌파했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7.9% 증가한 449억원으로 집계됐다. HK이노엔은 국산 30호 신약인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케이캡'과 수액 등 주력 전문의약품의 선전에 힘입어 호실적을 이끈 것으로 분석된다. 케이캡은 올 상반기 1047억원의 누적 처방액을 기록하며 전년동기대비 14% 성장했다. 매출도 같은 기간 8.8% 오른 967억원으로 단일 제품 기준 반기 매출 1000억원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지난해 연간 매출 비중 13%에 이르는 수액도 올해 상반기 674억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동기대비 18.7% 성장하며 HK이노엔의 외형 확장에 힘을 보탰다. 동국제약도 상반기에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이루며 역대 상반기 최대 실적을 기록, 올해 연매출 1조원 달성의 가능성을 열어뒀다.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 4572억원을 올린 가운데 영업이익은 475억원으로 집계됐다. 각각 전년동기대비 14.2%·18.0% 증가한 수치다. 동국제약은 핵심 성장동력으로 자리잡은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센텔리안24'와 대표제품 '마데카 크림'이 매출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파악된다. 앞서 센텔리안24는 지난해 말 누적 매출액 1조원을 달성한데 이어 올해 1분기 센텔리안24를 포함한 화장품 및 기타의약품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8.3% 증가했다. 이밖에 JW중외제약은 올 상반기 별도기준 3732억원 매출액을 올리며 전년동기대비 7% 성장했고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22.4% 늘어난 480억원을 기록해 외형과 내실을 고루 다졌다. 특히 매출 비중 20% 이상을 담당하는 고지혈증 치료제 '리바로' 제품군의 선전이 호실적을 이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창사이래 첫 연매출 1조원을 돌파했던 보령은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 4921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0.6% 성장에 그쳤다. 영업이익도 같은 기간 0.5% 하락한 363억원으로 주춤한 모습을 보였다. 이는 최근 우주헬스케어 사업 부문과 위탁개발생산(CDMO) 등 신사업 추진·사업 포트폴리오 확장 등으로 대규모 투자비용 지출이 지속된 데 따른 결과로 보인다. 동아에스티는 올해 상반기만 놓고 보면 별도기준 매출이 3463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6.3% 증가하고 영업이익도 같은 기간 40.8% 성장했지만, 올해 2분기만 보면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43.4% 감소해 3분기 수익성 개선이 과제로 떠올랐다. 박주성 기자 wn107@ekn.kr

대웅제약 ‘위고비 마이크로니들 패치’, 세계 최고 흡수율 달성

비만치료제 '위고비'(성분명 세마글루타이드)를 탑재한 대웅제약의 '마이크로니들 패치'가 세계 최고 수준의 인체 흡수율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웅제약과 신약개발 계열사 대웅테라퓨틱스는 세마글루타이드 성분을 탑재한 자체개발 마이크로니들(미세바늘) 패치가 사람을 대상으로 한 초기 약물흡수실험에서 주사제 대비 생체이용률이 8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시험은 대웅테라퓨틱스가 자체 개발한 약물전달기술 플랫폼 '클로팜(CLOPAM)'을 적용해 개발한 마이크로니들 패치의 약물 인체 흡수율을 조사한 시험이다. 이 시험은 세마글루타이드 마이크로니들 패치 제형에 대한 세계 최초의 인체 적용 시험 결과로, 세마글루타이드 피하주사 제형과 비교해 약물 전달 효율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한 것이다. 건강한 성인 70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시험 결과, 마이크로니들 패치는 주사제 대비 80% 이상의 상대적 생체이용률을 나타냈다. 즉 피하주사 제형의 약물 흡수율을 100%로 보았을 때, 마이크로니들 패치의 약물은 80% 이상이 효과적으로 체내에 흡수된 것이다. 이 흡수율은 동일 성분을 담은 기존 마이크로니들 패치들의 생체 이용률 약 30% 수준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수치로, 세마글루타이드 경구제와 비교하면 약 160배 높은 흡수율을 자랑한다. 또한, 마이크로니들 패치로 투여할 경우 혈중 약물 농도가 1주일간 안정적으로 유지돼 고용량 세마글루타이드를 단일 패치에 담아 주 1회 투여하는 방식으로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대웅제약은 기대하고 있다. 마이크로니들 패치는 용해성 물질로 만든 원뿔 모양의 미세한 마이크로니들 안에 약물을 탑재, 피부에 부착하면 마이크로니들이 녹으면서 약물을 체내에 방출하는 차세대 약물전달체이다. 주사제에 비해 상온에서 운송·보관이 용이하고 의료진 없이도 자가 투여할 수 있으며 주사바늘 공포로부터 자유로와 세계보건기구(WHO) 등에서 차세대 약물전달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노보노디스크가 개발한 비만치료제 '위고비'의 주성분인 세마글루타이드는 비만치료제 주류인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 계열의 비만약으로, 시장조사업체 그랜드뷰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비만치료제 시장은 지난해 159억달러에서 2030년 605억달러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웅제약은 현재 비만치료제 시장에서 GLP-1 계열 약물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성분 자체의 차별성은 제한적인 만큼 복약 편의성을 높인 약물전달기술의 차별화가 향후 시장 판도를 가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주사제보다 통증이 적으면서 경구제보다 효율이 높은 마이크로니들 패치 기술이 차세대 비만치료제 시장의 주도권을 결정짓는 '캐스팅보트'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박성수 대웅제약 대표는 “마이크로니들 제형은 복약 순응도를 높일 수 있는 유망한 기술이지만, 고용량 약물 전달이 어려운 한계가 있었다는 점에서 이번 연구는 그러한 기술적 장벽을 넘은 첫 사례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박주성 기자 wn107@ekn.kr

성분에디터, 폭우에도 첫 콘셉트 스토어 성황…세븐틴 버논 참석

성분제일주의 글로벌 스킨케어 브랜드 성분에디터가 첫 번째 콘셉트 스토어를 성공적으로 오픈했다. 폭우 속에서도 많은 방문객들이 매장을 가득 메우며 높은 관심을 보였다. 성분에디터는 13일 오후 서울 성동구 올리브영N 성수에서 '캐치 유어 스킨'(Catch Your Skin)이라는 주제로 콘셉트 스토어를 열었다. 이날 오픈 행사에는 성분에디터의 모델인 그룹 세븐틴 멤버 버논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여유 있는 포즈와 밝은 미소로 사진을 촬영하고 공간을 둘러보며 본인의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을 추천받는 등 행사를 즐겼다. 이번 콘셉트 스토어는 성분에디터가 스킨케어 본질에 집중하는 브랜드 철학을 고객에게 밀도 높게 전달하기 위해 기획됐다. 공간은 글로벌 인기 IP 포켓몬스터를 활용해 꾸며졌으며, 제품 패키지에도 포켓몬스터 인기 캐릭터를 넣어 소장 욕구를 자극했다. 특히 스토어에는 방문객들이 브랜드의 철학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전문가들이 방문객에게 피부 고민에 맞춘 '그린토마토 NMN 포어 리프팅 크림' 등 각종 제품을 추천하는 코너가 마련돼 눈길을 끌었다. 성분에디터는 콘셉트 스토어 오픈을 기념해 오는 24일까지 3만원 이상 구매시 참여할 수 있는 럭키드로우, 포켓몬 굿즈 증정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성분에디터 관계자는 “이번 콘셉트 스토어가 스킨케어의 본질적인 가치에 집중하는 성분에디터만의 진정성을 고객에게 직접 전달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고객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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