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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 내수부진에 상반기 주춤…하반기 김치볶음면·메론킥 ‘해외출격’

농심이 올해 상반기 아쉬운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해외수출 증가에도 내수부진이 발목을 잡은 탓으로, 농심은 하반기 신제품 글로벌 출시를 통해 해외시장 공략에 고삐를 죈다는 방침이다. 15일 농심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 1조7608억원, 영업이익 962억원을 올려 전년동기대비 매출은 1.6%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8.4% 감소했다. 2분기 실적만 보면 매출은 8677억원으로 0.8%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402억원으로 8.1% 감소했다. 상반기 매출 증가율이 1%대에 그친 이유는 해외매출 증가에도 장기간 지속된 내수부진에 국내 매출이 제자리걸음을 보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농심은 상반기 전체 매출의 71.3%를 차지하는 국내법인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0.4% 증가하는데 그쳤다. 라면 등 면 사업은 가격인상과 신제품 출시 효과로 매출이 지속 성장했으나 스낵과 음료 제품 매출은 감소세를 보였다. 반면 전체 매출의 28.7%를 차지하는 해외법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4.7% 성장하며 국내보다 해외시장에서 선전한 모습을 보였다. 특히 일본에서는 신라면 툼바 등 신라면 제품군이 현지 편의점 등에서 판매가 증가해 전년동기대비 29.8% 매출이 증가했고, 베트남(16.7%), 호주(14.6%) 등에서도 두 자릿 수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유럽에서도 현지 판매법인 설립 이후 발생한 매출 90여억원이 상반기 실적에 반영됐다. 영업이익의 경우, 내수부진에 따른 매출 둔화에 더해 원가비용 및 고정비 상승, 북미 관세 영향 등이 발목을 잡았다. 2분기 국내제품 가격을 인상했음에도 소비침체로 인해 매출 회복으로 이어지지 못했고, 인건비와 판관비가 지난해 상반기보다 각각 4.4%, 1.5% 증가하는 등 고정비 지출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여기에 더해 원가비용도 증가했고 미국·캐나다 지역간 거래에서의 관세 영향도 영업이익 감소로 이어졌다. 북미지역 관세 여파로 대 미국·캐나다 수출은 각각 1% 안팎씩 감소했다. 농심은 올해 하반기 해외수출 확대에 힘을 실을 방침이다. 우선 '신라면 툼바'의 글로벌 인기에 힘입어 하반기 '신라면 김치볶음면' 출시를 준비 중이다. 아시아 지역을 시작으로 북미 등으로 수출을 확대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볶음면 라인업을 확장하고 해외매출 비중을 높일 방침이다. '바나나킥'을 이은 '메론킥'도 국내 인기에 힘입어 북미지역 수출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이밖에 페루와 일본 등에서 선보인 '신라면 분식', '너구리의 라면가게' 등 체험 마케팅도 지속 강화할 방침이다. 농심은 부산 녹산공장 부지에 건설 중인 수출 전용 공장도 내년 하반기 완공해 오는 2030년까지 수출 비중을 현재의 20~30%대에서 60%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업계는 미국 현지에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는 농심은 미국 상호관세 영향에서 비교적 자유로울 것으로 보이지만, 보편적 상호관세 여파로 미국 물가상승이 소비위축으로 이어지면 농심 역시 현지 유통 및 가격 전략 재정립을 고민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가정의달·프로야구 흥행’에 웃은 교촌치킨, 3분기 ‘소비쿠폰’ 기대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올해 상반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0% 늘고 영업이익은 10배 증가하는 호실적을 올렸다. 이는 국내 프로야구 흥행에 따른 스포츠마케팅 효과 등에 힘입은 것으로, 하반기에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효과도 더해져 호실적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14일 교촌에프앤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은 2507억원, 영업이익 200억원을 올려 전년동기대비 매출은 10.4%, 영업이익은 866.7%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2분기 실적만 보면 매출은 10.7%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했다. 매출의 경우 중국 경기침체 및 미국 직영점 리뉴얼, 가정간편식(HMR) 사업 철수 등 감소 요인이 있었지만 국내 수요회복 및 가맹지역본부 직영 전환 효과로 국내 프랜차이즈 매출이 증가했고 소스 등 신사업 매출도 증가했다. 영업이익의 경우 지난해 2분기 가맹지역본부 직영 전환에 따른 일시적 비용으로 99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지만 같은 해 3분기부터 곧바로 흑자로 돌아섰다. 특히 교촌은 지난 5월부터 가맹점주의 매장운영 지원을 위해 연말까지 전용유 출고가를 9.7% 한시 인하함에 따라 전용유 할인 비용이 영업손익에 반영됐음에도 큰 폭으로 이익이 증가한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 교촌은 올해 하반기에도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영향으로 외식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복날 등 치킨 성수기의 영향으로 판매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허니갈릭, 마라레드, 후라이드, 양념치킨 등 올해 새롭게 선보인 신메뉴들이 안정적으로 시장에 안착하는 등 긍정적인 고객 반응을 보이고 있다는 점도 하반기 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증권가도 3분기 교촌에프앤비의 실적 호조를 점치고 있다. 유진투자증권은 3분기 교촌의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9% 늘고 영업이익은 35.8%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소비쿠폰 호재에 더해 프로야구 포스트시즌 등 스포츠 시즌이 이어지고 있고 중국 등 글로벌 사업의 수익성도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는게 주된 이유다. 교촌은 올해 물류 고도화 및 가맹점 자동화로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메밀요리 전문점 '메밀단편' 신규 출점을 비롯해 수제맥주, 소스, 친환경 포장재 등 신사업을 확대해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올해 3분기 리뉴얼이 완료되는 미국 직영 1호점의 운영 효율화와 기존 진출국 매장 확장, 신규 국가 진출 등을 통해 글로벌 사업도 확장한다는 복안이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올 상반기 여러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신메뉴 출시, 메뉴명 개편, 스포츠마케팅 등을 통해 고객을 끌어당기며 매출 증가를 이끌어냈다"며 “하반기에도 국내 프랜차이즈사업 뿐 아니라 해외 및 신사업에서도 지속적인 확장을 통해 매출 성장을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동아오츠카, 시각장애인 달리기 돕는 ‘가이드러너’ 양성 사업 확대

동아오츠카가 시각장애인 러너의 안전한 달리기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시작한 가이드러너 양성 프로젝트 '포카리스웨트 가이드러너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확대 시행한다. 동아오츠카는 올해 포카리스웨트 가이드러너 트레이닝 프로그램 '파랑달벗 2기' 발대식을 갖고 8주간의 트레이닝에 들어간다고 13일 밝혔다. '파랑달벗'은 '세상을 파랗게 물들이며 함께 달리는 벗'이라는 의미로, 시각장애인의 러닝 파트너가 되어 안전한 활동을 돕는 전문 가이드러너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가이드러너는 시각장애인과 손목에 연결한 가이드 끈을 잡고 함께 달리며 길 안내와 속도 조절, 주변 상황 전달 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올해는 지난해 20명에서 2배로 늘린 40명의 가이드러너를 양성하며, 이 중 6명은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이 직접 참여한다. 참가자들은 8주간의 트레이닝을 거쳐 오는 10월 '2025 서울달리기' 대회에서 시각장애인 러너 20명과 함께 완주를 목표로 한다. 또한, 파랑달벗 2기 참가자 일부는 내년 일본에서 열리는 '도쿄마라톤 2026' 풀코스에 도전할 예정이다. 파랑달벗 2기 발대식에 참석한 박철호 동아오츠카 대표는 “지난해 시작한 파랑달벗 프로젝트가 올해 더 큰 관심과 참여 속에 확대돼 뜻깊다"며 “가이드러너 육성을 통해 더 많은 시각장애인의 러닝 참여를 돕고, 장애인 인식 개선과 생활체육 저변 확대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롯데웰푸드, 동반성장위·네이버와 ‘지역상생 효녀 심청’ 찾는다

롯데웰푸드는 신제품 출시 상생 캠페인 '어썸바잇트(놀라운 한 입)'의 2번째 프로젝트 '효녀 심청 신제품 출시 프로젝트'의 지원자를 모집한다고 12일밝혔다. 어썸바잇트는 동반성장위원회와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소비자들과 롯데웰푸드가 함께 지역별로 숨겨진 '놀라운 한 입'의 메뉴를 보유한 맛집을 발견한다는 의미의 캠페인이다. '효녀 심청 신제품 출시 프로젝트'는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화제를 모은 '효녀 맛집 지도'에서부터 시작됐다. 지속되는 경기 침체에 소상공인 부모님을 둔 자녀들이 직접 업체 홍보에 나섰고, 이를 응원하는 목소리가 전국으로 퍼지며 1000여 개 소상공인 업체 정보를 담은 '효녀 맛집 지도'가 완성된 것이다. 롯데웰푸드는 이번 프로젝트로 지역 소상공인 맛집의 맛있는 메뉴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전국에 소개하며 이러한 흐름에 더욱 힘을 싣는다는 방침이다. 다음달 7일까지 바쁜 소상공인을 대신해 맛집 홍보에 나설 전국 '심청이(가족, 친구, 단골 손님 등)'들의 사연을 접수할 예정이다. 지역성, 콘텐츠 우수성, 메뉴 차별성 등을 기준으로 모집된 사연을 검토해 우수 지원자 200명과 우수 추천자 50명을 선정하여 세븐일레븐 상품권을 증정한다. 본선 진출 업체에는 롯데웰푸드가 지역사회와 동반성장을 위해 조성한 재원을 바탕으로 총 2000만원 규모의 상금 시상도 계획돼 있다. 어썸바잇트 두 번째 프로젝트 '효녀 심청 신제품 출시 프로젝트'에는 네이버 숏폼 서비스 '클립'도 동참한다. 네이버 클립 크리에이터와의 협업 영상 제작 등 콘텐츠적 재미 요소를 강화해 관심과 참여도를 높일 계획이다. 롯데웰푸드는 지난해 지역사회와의 동반성장 문화 확산에 적극 참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동반성장위의 '2024 대한민국 동반성장 대상'에서 지역사회 동반성장 부문 대상을 수상했으며, 신제품 출시 상생 캠페인 '어썸바잇트'가 지역 상생의 대표 우수사례로 꼽혀 소개됐다. 롯데웰푸드는 향후 동반성장위와 맺은 '지역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협약'에 따라 지역 소상공인의 델리 메뉴를 제품화해 출시하는 상생 캠페인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전국 각지에서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바쁜 소상공인을 대신해 발벗고 홍보에 나설 마음이 있는 적극적인 심청이들의 지원을 기다린다"며 “단순한 제품 출시에 그치지 않고 동반위, 네이버 클립과 손잡고 심청이들의 추천 맛집이 전국 팔도에 알려질 수 있도록 다양한 온·오프라인 마케팅도 기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CJ제일제당, 내수부진에 2분기 영업익 감소…해외사업은 상승세

CJ제일제당이 내수부진에 다른 오프라인 매장 판매감소 영향으로 올해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다만 해외 식품매출은 성장세를 유지해 하반기에도 해외 생산기지 구축 등 K-푸드 글로벌 영토 확장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CJ제일제당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7조2372억원, 영업이익 3531억원을 올린 것으로 집계됐다고 12일 밝혔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은 0.02%(15억원) 줄고 영업이익은 7.0% 감소한 다소 아쉬운 성적이다. 자회사인 CJ대한통운을 제외하면 매출은 4조3224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0.2% 줄고 영업이익은 2351억원으로 11.3% 감소했다. 이는 국내 소비부진으로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식품 판매가 위축된 것이 주된 요인으로 풀이된다. 식품사업부문은 매출 2조6873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901억원으로 34% 줄었다. 특히 오프라인 채널 위축으로 전체 식품사업의 절반을 차지하는 국내 식품사업 매출이 5% 감소한 것이 컸다. 온라인 가공식품 매출은 이커머스 성장에 따라 24% 증가했다. 반면 해외 식품사업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 증가하며 성장세를 유지했다. 비비고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미국, 유럽, 오세아니아, 일본 등 주요 국가에서 대형 유통 채널 입점이 확대되는 등 'K-푸드 글로벌 영토 확장'이 가속화된 결과다. 해외 매출 가운데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북미의 경우 냉동밥(19%), 치킨(12%), 롤(18%), 피자(6%) 등이 탄탄한 성장을 유지하며 성장을 견인했다. 또한 신규 확장 지역 중 하나인 일본은 과일 발효초 '미초'와 만두의 판매가 크게 늘면서 37%의 매출 성장을 이뤘다. 특히 일본의 경우 이온, 코스트코, 아마존, 라쿠텐에 이어 최근에는대형 플랫폼 돈키호테의 전국 매장에도 비비고 브랜드 전용매대를 확보했으며, 치바현에 신규 생산기지를 건설하는 등 현지 사업 대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유럽에서는 지난 1분기 프랑스 르클레흐, 카르푸에 이어 영국 대형 유통 채널 모리슨에비비고 제품을 입점시키며 매출이 25% 증가했다. 이밖에 바이오사업부문은 농축대두단백 판매 확대, 연어 사료용 '히스티딘' 글로벌 점유율 확대 등에 힘입어 매출은 2% 증가한 1조798억원, 영업이익은 8% 증가한 1024억원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은 하반기에도 일본 생산기지 구축과 글로벌 전략제품의 대형화 등을 통해 K-푸드 글로벌 영토 확장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동시에 국내 식품사업은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건강·편의 등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을 계속 출시해 매출 성장을 꾀한다는 복안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최초·최고·차별화의 온리원(OnlyOne) 정신으로 구조적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혁신 성장과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통해 글로벌 리딩 기업 도약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삼양 ‘불닭소스’, 글로벌 외식기업 ‘판다 익스프레스’와 협업

삼양식품 불닭 브랜드의 '불닭소스'가 미국 최대 아시안 외식 브랜드 '판다 익스프레스'(Panda Express®)와 손잡고, 현지 외식 시장을 본격 공략한다고 11일 밝혔다. 판다 익스프레이스는 지난 1983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시작된 외식업체로, 현재 25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며 미국 최대의 아시안 다이닝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오리지널 오렌지 치킨(The Original Orange Chicken®)', '허니 월넛 쉬림프(Honey Walnut Shrimp)' 등 대표 메뉴로 미국식 중국 요리의 대중화를 이끌었으며, 정통 중국 요리에서 영감을 받은 다양한 메뉴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미식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양사는 협업을 통해 '불닭 특제소스'를 공동 개발하고, 이를 신메뉴에 적용해 판매한다. 양사가 함께 개발한 '불닭 특제 소스'는 불닭소스의 강렬한 매운맛과 광둥식 스위트 앤 사워 소스의 환상적인 조화 아래 매우면서도 새콤달콤한 매력을 지닌 것이 특징이다. 신메뉴 '다이너마이트 스위트 앤 사워 치킨'(Dynamite Sweet & Sour Chicken)은 바삭하게 튀긴 양념 치킨에 붉은 피망과 양파를 더해 웍에서 볶고 여기에 '불닭 특제 소스'로 마무리한 메뉴다. 그동안 판다 익스프레스에서 선보인 요리 중 가장 매운 요리로 평가받고 있다. '다이너마이트 스위트 앤 사워 치킨'은 미국 내 10개 도시의 일부 판다 익스프레스 매장에서 오는 10월 7일까지 한정 판매할 예정이다. 삼양식품은 이번 협업을 시작으로 북미를 넘어 전 세계 매운맛 마니아층을 겨냥한 글로벌 확장 전략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판다 익스프레스 관계자는 “불닭소스의 전설적인 매운맛이 판다 익스프레스의 인기 메뉴를 새롭게 탄생시켰다"라며 “특히 젠지 세대를 비롯해 매운맛을 즐기는 고객들이 '다이너마이트 스위트 앤 사워 치킨'의 대담하고 폭발적인 맛에 열광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불닭소스와 판다 익스프레스는 '음식은 전 세계를 하나로 잇는 언어'라는 공동의 가치 아래 이번 협업을 진행했다"며 “혁신적인 레시피, 창의적인 정신, 문화에 대한 깊은 존중, 그리고 특별한 매운맛을 담은 이번 협업을 통해 전 세계 소비자들과 더욱 가까워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국내 대표 장수 음료 ‘맥콜’, 중국 이어 베트남 간다

국내 대표 장수 음료인 '맥콜'이 베트남 음료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글로벌 식음료 건강기업 일화는 베트남 롯데마트와 유통 계약을 체결하고, 자사 대표 탄산음료 '맥콜'을 포함한 총 24종의 음료 제품을 현지에 수출한다고 11일 밝혔다. 롯데마트는 호치민과 하노이, 다낭 등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베트남 내 총 15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일화는 롯데마트 베트남 입점을 시작으로 현지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히고 브랜드 현지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윤진 일화 대표는 “최근 베트남에서 K-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 음료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추세"라며 “이번 롯데마트 입점을 통해 더 많은 현지 소비자들이 일화의 다양한 음료를 경험하고,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일화는 올해 자사 제품을 적극적으로 수출하며 해외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 1월 중국에 맥콜을 정식 수출했으며, 뒤이어 5월에는 중국 신선식품 전문 매장 하마선생(盒马先生)에 일화차시를 입점시켰다. 또한 지난 3월에는 우크라이나에 26종의 자사 음료 제품을 수출하는 등 각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자사 음료 제품을 다채롭게 선보이고 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CJ제일제당, 저당 소스·장류 시장 본격 키운다

CJ제일제당이 저당, 저칼로리 등 웰니스 트렌드 확대에 맞춰 저당 카테고리 시장 개척에 나선다. CJ제일제당은 기존 제품 대비 당 함량을 크게 줄인 저당 라인업 '슈가라이트(Sugar Light)' 9종을 론칭한다고 11일 밝혔다. 저당으로도 음식을 맛있게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 니즈 증가에 따라, 요리 기초 소재가 되는 저당 소스·장류 시장을 본격적으로 키우겠다는 방침이다. CJ제일제당은 이달 초 '백설 슈가라이트 저당 드레싱' 3종을 출시했으며, 이달과 다음달 순차적으로 백설 브랜드로 저당 굴 소스, 저당 양념장 2종을, 해찬들 브랜드로 저당 장류 3종을 선보인다. 특히 CJ제일제당은 고객들이 저당 제품을 통해서도 '진하고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도록 제품을 설계했다. '슈가 라이트' 제품에는 회사가 1년여 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확보한 차별화 '저당 모듈레이션' 기술이 적용됐다. 회사 측은 “서로 다른 맛의 강도와 발현 시점을 갖고 있는 알룰로스, 스테비올배당체 등 다양한 대체당의 특징을 분석해 단맛 원료의 최적 조합으로 각 제품들을 설계했다"며 “드레싱, 소스, 장류 등은 다양한 원재료들이 들어있는 특성상 미생물 발생 가능성까지 있어 이를 고려해 유통 안정성까지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CJ제일제당은 '슈가라이트'를 알리기 위해 걸그룹 레드벨벳의 슬기를 모델로 발탁했다. 슬기는 평소 맛있는 식단과 관리법 등을 공유하며 화제를 모은 바 있어, '슈가라이트'가 추구하는 '맛있고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소비자에게 알리고 함께 소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소스, 양념, 장류 등 카테고리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소비자 사랑을 받고 있는 CJ가 저당 소스·장류 시장에 뛰어들면서 시장에 큰 반향과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기대한다"며, “소비자 니즈와 시장 트렌드를 선도하는 제품 개발과 시장 개척에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소비쿠폰 풀리니 ‘이 기업’ 매출 ‘쑥’ 올랐다

정부가 지급한 소비쿠폰이 빠르게 소진 중인 가운데, 국내에서 담배 사업을 영위하는 KT&G 매출에도 유의미한 변화가 감지됐다. 계열사인 KGC인삼공사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정관장 역시 소비쿠폰 효과를 누린 것으로 나타나면서, 소비쿠폰의 최대 수혜 기업으로 KT&G가 꼽힐 것으로 보인다. ◇ 소비쿠폰 '반짝' 수혜?…“디바이스도 많이 팔렸다" 10일 KT&G에 따르면 정부의 민생회본소비쿠폰 지원금 지급으로 KT&G의 담배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담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을 뿐만 아니라 전자담배 디바이스에 대한 수요까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반짝' 매출 향상을 넘어 중장기적으로 전자담배용 궐련 판매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윤영찬 KT&G 마케팅본부장(상무)은 지난 7일 실적발표 이후 진행된 컨퍼런스 콜에서 “올해 7월부터 지급한 민생회복소비쿠폰 지원금은 과거 코로나 팬데믹 때 지급된 재난지원금의 사례와 유사하게 단기적 수요 확대 및 매출 증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 “현재 소비쿠폰 지급 1주차 상황을 모니터링한 결과 디바이스 판매 실적이 증가하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이는 추후 'NGP 스틱(전자담배용 궐련)'의 판매 증가로 연결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현재 KT&G의 전자담배 '릴'의 디바이스 가격은 약 6만~9만원대로 형성돼 있다. 일반 담배 가격이 한 갑에 4000원대에 형성돼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상대적으로 초반 진입 비용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번에 전국민에게 15만원씩 소비쿠폰이 지급되면서 관련 디바이스 구매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 KGC “재난지원금 때 일매출 22% 늘어…이번에도 로드샵 매출 증가" 소비쿠폰 지급으로 늘어난 매출은 담배뿐만이 아니다. KT&G의 자회사 KGC인삼공사의 건강기능식품사업도 소비쿠폰 지급에 맞춰 개시한 7~8월 프로모션 효과로 정관장의 매출 증대 효과를 누리고 있다. 김태원 KGC인삼공사 미래전략본부장은 “국내 담배와 마찬가지로 KGC에게도 올해 7월 지급된 민생회복쿠폰은 과거 2020년 5월 긴급재난지원금 사례와 유사하게 소비 진작 효과가 기대된다"면서 “당시 가정의달 프로모션 기간 동안 로드샵 일매출은 22%, 연매출 10% 증가가 확인된 바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에도 당사는 소비 수요를 적시에 흡수하기 위해 개별 브랜드 캠페인 및 로드샵 중심 7~8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1주차 모니터링 결과 로드샵 매출 증가가 감지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KGC인삼공사가 특히 기대를 걸고 있는 것은 추석 선물세트 수요다. 정부는 추석 연휴 전인 22일 소득 하위 90%를 대상으로 10만원의 소비쿠폰을 추가 지급할 예정이다. 김 본부장은 “소비쿠폰 뿐만 아니라 9월말부터 내년 6월까지 중국 단체 관광객의 무비자 입국이 가능해져 약 20만 명 이상의 중국인이 국내를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하반기 매출 향상을 가속화해 올해 안에 의미 있는 실적을 내겠다"고 자신했다. 한편 KT&G는 올해 상반기 설립이래 최초로 연결기준 매출 3조원을 넘겼다. 올해 상반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1.9% 늘어난 3조390억원, 같은기간 영업이익은 13.8% 증가한 6354억원이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동원산업, 상반기 영업익 32.7%↑…창사이래 첫 중간배당

동원그룹의 사업 지주사인 동원산업이 연결기준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32.7% 증가한 2585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8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6.7% 늘어난 4조6779억원이다. 동원산업의 2분기 기준 매출액은 2조3586억원으로 전년 대비 10.1%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336억원으로 57.7% 성장했다. 동원그룹은 수산·식품 등 주요 사업 부문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이며 실적 호조를 이어갔다. 특히 식품과 소재 부문의 수출 확대가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수산 부문은 어가 상승으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 동원산업의 별도 기준 상반기 매출액은 5793억원, 영업이익은 1193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0.9%, 49.7% 증가했다. 식품 부문 계열사인 동원F&B는 해외 수출 및 제품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힘입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모두 늘었다. 펫푸드, 떡볶이 등 전략 품목의 미국 수출이 본격화됐고, 조미김과 음료도 아시아 중심으로 수출이 늘어나면서 전체 수출액이 전년 대비 20% 이상 성장했다. 또한 내식 수요 증가로 조미식품과 간편식 등도 안정적인 성장을 기록했다. 자회사인 동원홈푸드도 실적 향상에 기여했다. 기업 간 거래(B2B) 조미식품 사업이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이며 견조한 실적을 기록했고, 저당·저칼로리 소스 전문 브랜드 비비드키친을 앞세워 B2B 시장을 넘어 기업 소비자 간 거래(B2C) 및 해외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또한 축산물 유통 사업도 육종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통해 정육점, 식당 등에서 매출, 영업이익이 모두 개선됐다. 소재 부문 계열사 동원시스템즈는 식품캔, 레토르트 파우치 등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의 수출로 매출이 증가했다. 다만 내수 시장 위축으로 PET·유리병 등 일부 제품의 수요가 줄었고, 알루미늄을 비롯한 원자재 가격이 상승해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연결 기준 동원시스템즈의 상반기 매출액은 7031억원으로 전년 대비 7.6%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385억원으로 17.1% 감소했다. 건설 부문 계열사인 동원건설산업의 반등도 두드러졌다. 동원건설산업은 올해 상반기에 해운대·안성 물류센터, 부산신항 물류창고 등 약 3800억원 규모의 신규 수주를 달성하며,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40%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이미 지난해 연간 실적을 상회했다. 동원그룹 관계자는 “수산·식품·소재·물류 등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와 적극적인 신규 사업 발굴로 견조한 실적을 기록했다"며 “앞으로도 경영 효율화와 내실 경영을 강화하는 한편, 과감한 투자로 신성장동력을 발굴해 지속가능한 성장 구조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원그룹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창사 이래 처음으로 중간배당을 실시한다. 동원산업은 8일 진행된 이사회에서 보통주 1주당 550원의 중간 배당을 결정했으며, 동원시스템즈도 같은 날 이사회에서 보통주 1주당 300원의 중간배당을 확정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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