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7월 20일(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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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헌우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여헌우 기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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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국민 SUV로 ‘진화’

기아 차량 중 올해 상반기 국내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경차도 아니고 스포티지도 아니고 카니발도 아니다.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한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쏘렌토다. 쏘렌토의 1~6월 국내 판매는 4만9588대다. 이 중 3만5360대는 하이브리드 모델이 차지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아직도 계약 이후 6개월 가량을 기다려야 차가 출고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기아 '더 뉴 쏘렌토' 하이브리드를 시승했다. 작년 8월 부분변경 모델로 출시됐고 연식변경은 아직이다. 사실 쏘렌토는 원래부터 인기가 많은 차였다. 4세대 쏘렌토만 놓고 보면 지난 2020년 출시 후 매년 국내에서 6만대 이상 팔려나갔다. 이에 따라 기아는 상품성 개선 모델을 내놓으며 큰 변화보다는 디테일을 손보는 방향을 택했다. 신차는 브랜드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에 기반해 제작됐다. 세련되고 강인한 외관과 함께 개방감과 편의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가솔린과 디젤 라인업이 있지만 하이브리드에 대한 선호도가 압도적이다. 제원상 크기는 전장 4815mm, 전폭 1900mm, 전고 1695mm, 축거 2815mm다. 2열 공간이 워낙 잘 뽑혔고 시트 포지션도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어 실제로는 훨씬 큰 차처럼 느껴진다. 조수석에 성인 남성이 앉아도 2열 무릎 아래 공간이 넉넉하게 남는다. 실내 디자인이 예쁘게 뽑혔다. '경계가 없는 이어짐'(Borderless Wideness)을 주제로 수평적인 조형을 통해 높은 개방감을 연출했다. 12.3인치 크기의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을 하나의 화면처럼 매끄럽게 연결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기아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가 적용돼 다양한 정보를 통일감 있게 보여준다. 그 아래에 좌·우 끝까지 이어지는 날렵한 송풍구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및 공조 시스템을 조작할 수 있는 전환형 조작계가 유기적이고 기술적인 조화를 이룬다. 디자인 특화 트림 그래비티는 전용 디자인 라디에이터 그릴과 휠이 적용됐다. 아웃사이드 미러 커버와 루프랙 등에 블랙 색상을 입히고 단단한 느낌을 주는 전·후면 전용 스키드 플레이트와 전용 가죽 시트로 강인함과 고급감을 한 층 높였다. 쏘렌토는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지원한다.이 덕분에 내비게이션 지도 정보는 물론 고객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차량 내 주요 제어기에 대한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e 하이패스 기능이 추가돼 실물 하이패스 카드 없이 유료도로 통행료 결제가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하이브리드차지만 역동적인 주행도 가능하다. 1.6 가솔린 터보 엔진은 운전자가 원하는대로 속도를 내는 재주를 지녔다. 시스템 최고출력은 235마력, 최대토크는 35.7kg·m다. 공차중량은 1.8t 수준이다. 고속으로 달릴 때 자세가 안정적이라 만족스러웠다. 운전석 시야는 보다 넓어진 느낌인데 코너 등에서 땅에 달라붙는 느낌이 강하다. 주행모드를 '스포츠'로 설정하면 엔진 회전수를 확 높여줘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흐름이 원활한 도로에서 60~80km/h 수준으로 제동 없이 정속주행을 했더니 실연비가 20km/L 가까이 올라갔다. 2WD 기준 공인복합연비는 15.7km/L를 인증받았다. 고속도로 뿐 아니라 일반 도심에서도 꽤 높은 수준의 연비를 확보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기아는 쏘렌토에 △교차 차량·측방 접근차·추월시 대향차 대응 및 회피 조향 보조 기능을 추가한 전방 충돌방지 보조와 △진출입로 속도 제어 기능을 더한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 변경을 지원하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2(HDA2)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적용했다. 이와 더불어 △2열 사이드 에어백을 포함한 10 에어백을 적용하고 △시인성이 높은 프로젝션 타입 후진 가이드 램프를 장착했다. 이는 후진 시 주변 차량 및 보행자가 차량 주행 방향을 알 수 있게 돕는다. 기아 측은 신형 쏘렌토가 한층 더 세련된 디자인과 혁신적인 상품성을 갖추게 됐다고 소개하고 있다. 워낙 매력이 다양하다보니 '국민 SUV' 자리에서 한동안 내려오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아 더 뉴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델 가격은 3786만~4455만원이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신간도서 출간] 독학력

몇 해 전까지만 해도 생소했던 인공지능(AI)은 우리의 삶과 일상에 분명하고 빠르게 침투하고 있다. 2022년 11월 공개된 오픈AI의 챗GPT가 보여주는 막강한 성능과 영향력은 우리를 충분히 놀라게 하고 있다. 많은 이들이 수학, 과학, 언어를 넘어 인류만의 전유물이라고 여겨졌던 문화와 창작의 영역에서도 두각을 드러내는 AI 앞에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이런 가운데 AI 시대에 생존할 수 있는 단 하나의 힘을 발견할 수 있는 책이 나왔다. 출판사 에이엠스토리(amStory)는 AI 시대에 우리가 갖춰야할 핵심 역량인 '독학'의 기술을 담은 도서 '독학력'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독학력'은 영국 등 글로벌 환경에서 벤처 캐피털리스트, AI엔지니어, 창업자, 교수 등 다양한 역할을 경험해오고 있는 고요엘 작가의 책이다. 저자는 학교에서 관련 분야를 배우거나 심지어 학교를 마치지 않고도 세계적인 하이테크 기업을 이끄는 일론 머스크, 빌 게이츠, 마크 주커버크 등의 기업가들이 가진 공통점은 결국 스스로 배워서 끝까지 갈 수 있는 '독학력'임을 강조한다. 책은 총 3개 파트로 구성했다. 1장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현 시대 속에서 왜 '독학력'만이 불확실한 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능력인지를 저자의 경험을 통해 풀어낸다. 그는 AI가 '학력'의 시대를 '독학력'의 시대로 바꿀 것이라고 주장하며, 현재 우리 교육과 공부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2장에서는 그동안 우리가 알고 있던 '독학'에 대한 개념과 오해를 깨뜨리고, 지금껏 우리의 공부가 실패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짚어낸다. 더 나아가 인공지능의 기술적 개념과 원리와 함께 우리의 뇌가 지식을 받아들이고 학습하는 원리를 대조적으로 설명해가며 성공적인 독학으로 나아가는 방법을 제시한다. 3장에서는 저자의 오랜 연구와 경험 끝에 밝혀낸 독학력 강화 방법을 쉽고 직관적으로 풀어내며 독자에게 실제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단순한 노하우를 넘어 독학력 강화를 위한 마인드 셋팅부터, 구체적인 11가지 전술, 그리고 독학력을 통해 성과물을 만들어 내는 방법까지 단계별로 제시한다.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독학력 강화 방법을 선보인다. 저자가 알려주는 가이드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한 단계 성장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매일 새로운 정보가 쏟아지고 일상은 물론 업무 전 분야에 걸쳐 챗GPT와 같은 AI를 활용하는 이 시대에 '독학'이란 말은 그저 고리타분하게 들릴 수 있는 개념일지도 모른다. 저자가 말하는 '독학'의 힘에 대해 알게 되면, 독학의 정의와 범주는 훨씬 큰 것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특히 학교와 시스템이 주는 주입식 교육에 익숙해져 주도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기르기 어려웠던 우리에게 '독학'은 인공지능 시대에 우리의 공부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 갈피를 잡게 해 줄 단 하나의 힘이 될 것이라 저자는 확신한다. '독학력'으로 인공지능 시대의 핵심 경쟁력을 제시한 고요엘 작가는 AI, 헬스케어 등 테크 스타트업에는 투자와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을, 기업에는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싱가포르국립대에서 경영학을 공부한 뒤 벤처 캐피털리스트로 경력을 시작한 그는 독학을 통해 대학에서 인공지능을 강의하고, AI와 관련한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AI 분야에 대한 전문 영역을 넓혔다. 제목 : 독학력 저자 : 고요엘 발행처 : 에이엠스토리(amStory) 여헌우 기자 yes@ekn.kr

[신간도서 출간] 삶과 죽음의 번뇌-쇼펜하우어 인생론

예리한 독설과 유머, 삶을 꿰뚫는 통찰로 유명한 19세기 독일 철학자 쇼펜하우어는 리하르트 바그너, 프리드리히 니체, 레오 톨스토이, 토마스 만 등 수많은 철학자와 작가에게 영향을 미쳤다. 쇼펜하우어는 청장년기에는 세상의 환영을 받지 못했지만 노년에 들어서는 그의 철학이 세상의 광범위하고 깊은 관심을 끌었다. 그가 펼치는 철학 사유의 내용도 놀라웠지만 여느 철학서에도 없는 풍자와 비유, 비판, 독설 등의 장점 덕분이기도 했다. 당시에는 철학자들이 무미건조하고 학문적인 전문 용어를 사용해 자신의 논지를 펼쳤다. 쇼펜하우어는 그러한 철학의 전통을 버리고 격언과 관찰, 일화, 짧은 에세이들로 철학 사상을 펼쳤다. 그의 글들은 적대적이라 할 정도로 날카로운 독설로 가득하면서도 유머러스하고 문학적이었다. 현재까지도 독자들이 쇼펜하우어 철학을 반복해 읽고 시대를 거듭해 열광하는 이유다. 문예출판사의 '삶과 죽음의 번뇌: 쇼펜하우어 인생론'은 사랑과 삶, 죽음, 자살, 고독, 지성, 독서 등에 대한 쇼펜하우어 철학의 핵심을 모아놓은 책이다. 독일 문학 전문 번역가이기도 한 송영택 시인이 쇼펜하우어의 대표작인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와 '소품과 보유집'에서 쇼펜하우어의 대표적 철학 에세이를 선별해 번역했다. 책에 실린 13편의 에세이에는 삶의 괴로움과 허무, 생존 의지, 사랑, 죽음, 고독, 독서, 사색 등 쇼펜하우어 철학의 고갱이가 들어 있다. 쇼펜하우어에게 죽음이란 삶의 진정한 목적이다. 삶의 끝은 결국 죽음이며 모든 인간, 아니 모든 생명체는 죽음을 향해 달려가기 때문이다. 죽음은 다시 삶을 살아내는 동력이기도 하다. 쇼펜하우어는 삶은 고통으로 가득한데 왜 사람들이 고통스러운 삶을 끝내지 않는지 반문하면서, 그 이유로 죽음에 대한 공포를 들었다. 삶의 고통이 죽음의 공포를 능가하면 사람들이 이내 자신의 삶을 끝낼 테지만, 죽음의 공포가 워낙 강력해서 파수꾼처럼 삶의 문을 지키고 있다는 것이다. 죽음이 삶의 고통을 견디게도, 고통에서 벗어나게도 한다는 쇼펜하우어의 죽음관은 후대 철학자들과 작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고, 쇼펜하우어는 근대 서양 철학사에서 죽음을 체계적으로 추적하면서 사유한 철학자가 됐다. 제목 : 삶과 죽음의 번뇌 - 쇼펜하우어 인생론 저자 : 쇼펜하우어 번역 : 송영택 발행처 : 문예출판사 여헌우 기자 yes@ekn.kr

[신간도서 출간] 초필사력

“읽고 적고 생각하고 실천하라. 필사의 기적이 당신의 삶에 또다른 문을 열어줄 것이다." 필사는 행동력을 높여준다. 필사 노트에는 책 내용뿐만 아니라 생각, 감정, 지식, 계획. 머릿속에 일어나는 중요한 아이디어를 모두 담을 수 있다. 자극받았을 때 바로 행동할 수 있도록 노트에 실행 계획을 바로 세울 수도 있다. 필사할수록 기록이 생활화된다. 기록은 기획, 실행, 성과, 수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행동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나를 측정하고 개선을 돕는다. 그래서 필사는 기록하는 습관을 통해 실천력을 키워준다. 이 책의 'Part1'은 기록하는 습관으로 성공한 사람과 필사의 필요성에 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변화의 시대를 살아내기 위해 왜 필사가 중요한지 알아보고자 한다. 'Part2'는 필사로 바뀐 저자의 일상을 자세히 그려보고 있다. 개인의 경험만큼 훌륭한 근거자료는 없으므로 필사를 통해 드라마틱하게 바뀐 저자의 일상 변화 노하우를 생생하게 엿볼 수 있을 것이다. 'Part3'는 구체적 필사법과 함께 저자의 필사 시스템을 소개하고 있다. 아울러 지식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기 위해 만든 Second Brain에 관한 이야기를 덧붙였다. 누구나 행동하면 자기 이름으로 살아갈 수 있는 시대다. 당신이 어디에서 무엇을 하든 어제는 운명이고, 내일은 선택이며, 오늘은 기회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제목 : 초필사력 - 연봉을 2배로 만드는 저자 : 이광호 발해엋 : 라온북 여헌우 기자 yes@ekn.kr

[신간도서 출간] IT 임원이 되다

“Z세대 72% 임원 승진 욕심이 있다···주 6일제도 가능" 지난달 AI매칭 취업 플랫폼인 캐치가 Z세대 197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다. 설문 응답자의 72%가 “임원 승진 욕심이 있다"고 응답했고, 54%는 주4일제 사원과 주6일제 임원 중에서 후자를 선택했다. 임원이 될 수 있다면 주6일 근무라는 '빡센' 근무 여건도 감수하겠다는 뜻이다. MZ세대 청년들이 욜로(YOLO)를 표방하며 워라밸을 추구한다는 기존의 인식과는 사뭇 다른 결과다. 임원으로의 승진을 희망하는 이유에 있어서도 “높은 연봉과 보너스"가 61%로 가장 많은 응답을 보이긴 했으나, “능력에 대한 인정", “리더십 등 개인 역량 발전", “사내외 큰 영향력", “큰 의사결정 권한" 등의 답변이 그 뒤를 이었다. 기성세대가 Z세대 사원을 바라보는 기존의 인식과는 다르게 젊은 사회 초년생들 또한 직장에서의 성공과 업무적인 성취에 대한 욕구를 다분히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물론 사회 초년생이 가지고 있는 승진 욕구가 그 후 직장 생활을 하면서도 계속 유지될 것인가는 다른 문제다. 야망을 가지고 있다 한들, 누구나가 임원이 될 수 있을 정도로 녹록한 것도 아니다. 작년 기준 국내 100대 대기업 임직원 중 임원이 차지하는 비율은 0.8%에 불과했다. 국내 기업 중 가장 임원이 많은 삼성전자에서도 임원의 비율은 고작 0.9%에 그쳤다. 실제 임원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직장인은 손에 꼽는다는 소리다. 그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사회 초년생들이 너나 할 것 없이 임원을 목표로 직장 생활을 시작한다. 임원의 어떠한 점이 그들로 하여금 임원 자리를 동경하게 만드는 것일까? 신간 'IT 임원이 되다'의 저자는 1989년에 직장 생활을 시작해 임원 생활을 하다가 퇴직하기까지 33년의 세월을 직장인으로서 살았다. 그 세월 중에 '직장인의 별'이라고 할 만한 임원으로 있었던 세월은 7년 정도다. 임원의 삶에 대해서 잘 모르는 일반 사원들이 생각하는 임원의 모습이란 대개 이런 것이다. 임원 생활을 경험한 저자도 익히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러면 정말 좋은 음식을 먹고 마시고 골프 치러 다니는 게 임원의 일일까? 단적으로 말하면 그렇다. 사람을 만나고 좋은 와인을 마시고, 골프 코스에 나가는 것도 임원의 일이다. 그러나 그게 그저 임원들 좋으라고 하는 일이라면 회사가 값비싼 연봉을 주면서 임원을 데리고 있을 필요도, 임원들의 활동을 경비로 지원해줄 필요도 없다. 저자는 임원이 하는 그러한 '사교 활동'을 통해서 어떻게 일이 움직이는지, 임원들은 그 와중에 어떤 생각을 하는지, 또 그러한 일견 안락해보이는 활동을 그저 즐기는 것이 아니라 임원으로서의 성과를 뽑아 내기 위해서 어떻게 임원으로서 일해야 하는지를 차근차근 설명한다. 물론 이러한 설명이 결국은 임원, 또는 사측 입장에서의 핑계에 지나지 않아 보일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구보다 이해관계에 밝은 '회사'가 임원에게 그런 일을 시키고 있다는 것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지는 않을까? 이런저런 말은 많지만 실제로 경험해 본 사람은 단 1%에 미치지 못하는 임원의 세계를 엿보는 것은, 임원을 꿈꾸든 꿈꾸지 않든간에 모든 직장인에게 있어 직장 생활을 위한 식견을 넓힐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제목 : IT 임원이 되다 저자 : 김성보 발행처 : 동아시아 여헌우 기자 yes@ekn.kr

[신간도서 출간] 윤스 리딩 포커스 A

영어교육 전문기업 윤선생은 중학교 1학년을 위한 독해 교재 '윤스 리딩 포커스 A(Yoon's Reading Focus A)'를 출시했다. 윤선생에 따르면 이번 교재는 내신과 수능 영어를 동시에 대비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또 글 전반에 대한 이해부터 세부 정보 파악까지 최신 경향의 수능형 문제로 구성돼 있다. 현행 중등 교과 과정에서 다루는 어휘와 문법을 학습해 학교 내신 시험에도 대비할 수 있다. 신간 교재는 독해력 향상을 위해 지문을 끊어 읽고 해석하는 직독직해 활동은 물론 구문 분석을 포함한 본문 해설 강의도 제공한다. 강의는 대치동 영어 강사이자 영어 콘텐츠 유튜버 '영누 스텔라T'가 진행한다. 학습자는 학습 앱에서 자동 재생되는 강의 영상을 보고 들을 수 있다. 이외에도 과학, 직업, 생태 전환 등 총 30가지 흥미로운 최신 소재를 선별해 독해 실력과 배경지식을 동시에 쌓을 수 있다. '윤스 리딩 포커스 A'는 교재 6권과 워크북 6권, 스마트베플리 음원 60차시로 구성됐다. 학습 문의는 거주 지역 인근의 윤선생 센터로 하면 된다. 윤선생 관계자는 “이번 신간 교재는 정확한 문장 구조를 파악하고, 바른 해석 훈련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영어 독해 교재"라며 “중등 영어 내신 및 수능 대비에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최태원 “엔비디아 적수 없어···3년안에 무너지지 않을 것”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SK그룹 회장)이 엔비디아에 대해 “아주 짧은 미래, 2∼3년 안에는 무너지지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미국 그래픽처리장치(GPU) 업체인 엔비디아는 인공지능(AI) 열풍 최대 수혜주로 꼽힌다. SK하이닉스는 이 회사에 '고대역폭 메모리'(HBM) 등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최 회장은 19일 제주 신라호텔에서 열린 '대한상의 제주포럼' 토크쇼에 참석해 이 같이 말했다. 그는 'AI 시대, 우리 기업의 도전과 미래 비전'을 주제로 열린 행사에서 엔비디아에 대해 “중요한 고객이다 보니 저희도 연구를 많이 하는데, 3년 안에는 솔직히 적수가 거의 없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여기에 많은 요인이 있는데 GPU로 그래픽을 다루는 것이 AI 연산과 거의 똑같은 얘기가 되고, 엔비디아가 이를 더 쉽게 만드는 소프트웨어를 상당히 많이 발전시켰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누군가 칩을 비슷하게 만들어도 그 하드웨어를 구동하는 소프트웨어를 한순간에 만들 방법이 없다"며 “2∼3년간은 하드웨어도 소프트웨어도 좋기 때문에 무너지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반대로 엔비디아가 2∼3년 후에 무너질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AI로 돈을 벌어내는 모델이 뭔지 아직 정확히 나오지 않았다"며 “지금 엔비디아 세상이 아니라 다른 형태 칩이 필요해서 현재 엔비디아가 가진 장점이 무너질 공산이 그다음부터는 깔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엔비디아를) 누가 깰 수 있느냐 하면 누구라고 얘기할 수는 없는데, 엔비디아 칩을 쓰는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등이 엔비디아의 비싼 칩을 쓰기보다 자기 칩을 쓰고 싶어 하는 요구가 많다"고 진단했다. 최 회장은 “그들의 경쟁력이 얼마나 올라오느냐에 따라 엔비디아가 부서질 수 있고, 엔비디아 경쟁자인 AMD, Arm 등이 칩을 잘 만들뿐 아니라 싸게 만들면 엔비디아 모델도 부서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여름 성수기 노린다···외항사 ‘특가 항공권’ 봇물

외국항공사들이 국내 소비자들을 유혹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특가 항공권을 선보이고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는가 하면 궁극적인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인터라인을 체결하는 등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싱가포르항공은 여름휴가 시즌을 맞이해 다음달 11일까지 특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대상 노선은 싱가포르, 발리, 푸켓, 몰디브, 멜버른, 퍼스 등 19개다. 탑승 기간은 다음달 1일부터 12월31일까지다. 호주·발리 노선의 경우 탑승 기간이 10월1일부터 12월31일로 다르다. 인천 출발 이코노미 클래스 1인 왕복 요금 기준 △싱가포르 41만3800원△몰디브 83만400원 등에 구매할 수 있다. 싱가포르항공은 전 세계 36개국 123개 도시에서 운항 중이다. 캐세이퍼시픽항공은 다음달 12일까지 '2인 홍콩 항공권 특가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인천에서 출발해 홍콩에 도착하는 일반석 왕복 항공권을 대상으로 펼쳐진다. 홈페이지에서 할인코드(KRFLY2HKG)를 입력하면 선착순 3000명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항공권 출발 기간은 내년 3월31일까지다. 여행 기간은 최소 2일에서 최대 7일이다. 성인 두 명이 함께 여행할 때만 적용 가능하다. 에미레이트 항공은 여름 시즌 동안 두바이를 방문 또는 경유하는 승객들을 위해 '마이 에미레이트 써머 패스'를 재출시해 9월30일까지 운영한다. '마이 에미레이트 패스'는 에미레이트 항공이 두바이를 방문하는 승객들을 위해 매년 진행하는 특별 프로그램이다. 두바이 전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할인 혜택을 포함한다. 승객들은 '마이 에미레이트 패스' 프로그램 진행 기간 동안 유효한 신분증과 모바일 탑승권만 제시하면 두바이 전역에서 쇼핑, 미식 경험, 럭셔리 스파 등을 할인된 가격에 즐길 수 있다. 말레이시아항공은 오는 23일까지 이코노미 클래스 총액 왕복 요금을 43만7300원부터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쿠알라룸푸르, 싱가포르, 발리, 퍼스 등 다양한 여행지까지 합리적인 요금으로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말레이시아항공 글로벌 특가 판매 기간 동안 항공 요금 할인뿐 아니라 추가 수하물, 라운지, 좌석 지정 등 부가 서비스 번들 구매 시에도 10% 할인 혜택을 준다. 에어아시아엑스는 아프리카 대륙 진출을 선언했다. 에어아시아엑스는 오는 11월15일부터 주 4회(월·수·금·일) 일정으로 쿠알라룸푸르-나이로비 노선에 신규 취항할 계획이다. 에어아시아는 이번 신규 노선 취항을 기념해 최저 43만100원부터 쿠알라룸푸르를 경유하는 인천-나이로비 왕복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는 특별 할인 프로모션을 지난 14일까지 전개했다. 에어캐나다는 '캐나다의 날' 기념 할인 혜택을 이달 초까지 제공했다. 가격 외 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하는 외항사도 상당수다. 에어프랑스와 KLM 네덜란드 항공은 스칸디나비아항공(SAS)과 코드셰어 및 인터라인 협약을 체결하며 유럽 네트워크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고 이날 밝혔다. 에어프랑스-KLM은 유럽 내 취항지를 확대하고 고객의 여행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스칸디나비아 대표 항공사 SAS와 이번 협약을 체결했다. 해당 협약은 SAS가 정식으로 항공동맹체 스카이팀(SkyTeam)에 합류하는 오는 9월1일부터 발효된다. 코드셰어 협약 체결에 따라 에어프랑스-KLM은 SAS의 허브인 코펜하겐·오슬로·스톡홀름 공항을 통해 북유럽 33개 취항지를 운항하게 된다. SAS 또한 에어프랑스와 KLM의 허브 공항인 파리 샤를 드 골, 암스테르담 스키폴 공항을 활용해 유럽 전역으로 노선을 확장한다. 추후 대륙간 노선에 대한 내용도 협약에 추가될 예정이다. 인터라인 협정을 통해 고객들의 여행 선택지도 넓혔다. 인터라인은 항공사 간 운항 노선 항공권을 연계해 판매하는 제휴 서비스를 의미한다. 이를 통해 에어프랑스와 KLM 이용객은 두 항공사의 노선은 물론 SAS가 보유한 유럽 노선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목적지까지 한 번의 체크인 및 수하물 처리로 편안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터키항공은 이스탄불-토리노 노선에 주 7회 일정으로 운항을 시작했다고 최근 발표했다. 이를 통해 130개국 349개 목적지에 하늘길을 열며 국내 고객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 빌랄 에크시 터키항공 최고경영자(CEO)는 “이탈리아 북서부 고객들은 독보적인 네트워크를 누리며 여행하고, 동시에 전세계 승객들은 여러 혜택을 누리며 이탈리아 최초의 수도인 역사적인 도시 토리노의 아름다움을 경험할 기회를 얻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롯데그룹 “위기 넘자” 하반기 VCM 진행

롯데그룹이 19일 롯데호텔 월드에서 '2024 하반기 롯데 VCM(Value Creation Meeting)'을 개최한다. 롯데 VCM은 1년에 두 번 신동빈 회장을 비롯해 롯데지주 대표 및 실장, 사업군 총괄대표와 계열사 대표 등 80여명이 모여 그룹 경영 방침 및 중장기 전략을 논의하는 자리다. 하반기 VCM에서는 글로벌 복합 위기로 고착화된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한 기존 사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및 신사업 진행 사항을 면밀하게 점검할 예정이다. 롯데는 VCM에 앞서 스타트업의 혁신 DNA를 경험할 수 있는 '2024 롯데 인베스트먼트 쇼케이스'(Investment Showcase)를 마련했다. 롯데의 경영진이 유망 스타트업의 기술을 직접 체험하고 이들과 신규 사업 또는 투자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준비한 행사다. 인공지능(AI) 기반 콘텐츠 제작, 사물인터넷(IoT) 기반 초소형 점포, 자율주행 로봇, 바이오 등 다양한 분야의 16개 유망 스타트업이 참여한다. VCM은 '스타트업의 위기 극복 및 재도약 사례'라는 주제의 외부 강연으로 시작한다. 이어 올해 상반기 경영실적을 돌아보고 목표 달성을 위한 하반기 경영 방침을 공유할 예정이다. 식품, 유통, 화학군별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시간도 갖는다. 각 사업군 총괄대표가 나서 '선도적 지위를 회복하기 위한 실행력 강화 전략'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 그룹의 전반적인 AI 기반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롯데이노베이트는 AI를 활용한 실행력 강화 전략을 공유한다. '강력한 실행력'은 신동빈 회장이 올해 상반기 VCM에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제시한 키워드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핵심사업 지분 확대한 SK㈜···‘질적 성장’ 속도 낸다

SK그룹 지주사인 SK㈜가 에너지·환경 등 성장 분야 핵심사업 지분을 대폭 확대하며 '질적 성장'에 박차를 가한다. 자회사들의 역량을 집중,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미래핵심사업의 지분을 선제적으로 확대해 지주사 기업가치까지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19일 재계에 따르면 SK㈜는 그룹 리밸런싱(Rebalancing) 방향에 맞춰 우량 자산은 내재화하고, 미래핵심사업 간 시너지는 극대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SK㈜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최근 임시 이사회를 개최하고 SK이노베이션-SK E&S의 합병에 대한 동의 안건과 반도체 사업을 영위하는 에센코어-SK머티리얼즈에어플러스를 SK에코플랜트의 자회사로 재편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이번 재편 과정이 끝나면 SK㈜의 SK이노베이션 지분율은 36.2%에서 55.9%로, SK에코플랜트 지분율은 41.8%에서 62.1%로 늘어나게 된다. SK㈜ 관계자는 “SK㈜가 보유한 지분가치 중 약 80%가 자회사 지분이며 나머지 20%가 글로벌 자산과 자체 투자한 포트폴리오로 구성돼 있어 자회사들의 성과가 지주사 가치에 직결되는 구조"라며 “중복되는 영역은 과감하게 통합하고 시너지를 도출하는 등 자회사 지분 가치를 끌어올림으로써 궁극적으로 SK㈜의 기업가치를 높이는 것이 포트폴리오 재편의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SK㈜는 에너지, 반도체, 인공지능(AI), 바이오 등 '미래 사업 포트폴리오'를 이미 구축해 놓은 상태다. 이에 따라 전략적 포트폴리오 관리를 통해 자회사들의 '질적 성장'을 견인하고 △자회사 간 시너지 창출 △그룹의 지속가능성 강화 △성장분야 육성 등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17일 이사회를 열고 SK E&S를 합병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합병은 오는 다음달 27일 임시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11월1일 마무리될 예정이다. 합병에 따른 존속법인은 SK이노베이션이 된다. 양사가 합병하면 자산 100조원, 매출 90조원 이상의 초대형 에너지 기업이 탄생한다. 아시아·태평양지역 민간 에너지 기업 중 최대 규모다. 양사간 합병에 따른 시너지로 기존 에너지 사업 경쟁력이 강화되고 전기화(Electrification) 사업에서의 신규수요 창출 및 시장확대 등 효과가 기대된다. SK이노베이션의 원유정제, 원유·석유제품 트레이딩, 석유개발사업, SK E&S의 가스개발, LNG 트레이딩, 발전사업이 결합돼 일부 중첩된 기능을 해소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양사가 추진해온 전기화 사업도 한층 탄력 받을 전망이다. SK이노베이션은 미래 에너지 사업으로 전기차 배터리, ESS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 등을 추진해왔고, SK E&S는 충전 인프라, 재생에너지, 에너지 솔루션 등에 주목하고 있다.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사장은 “양사의 합병은 에너지 산업이 직면한 위기를 넘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구조적이고 근본적인 혁신"이라고 언급했다. SK㈜ 이사회는 SK에코플랜트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를 위해 반도체 모듈과 산업용 가스 회사를 SK에코플랜트의 자회사로 편입시키는 안건도 통과시켰다. 반도체 사업의 높은 수익성을 토대로 환경 사업의 안정적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반도체 관련 사업에 환경 사업을 접목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SK㈜가 반도체 모듈 재가공 회사 에센코어를 보유한 투자목적법인(SPC) S.E.Asia 지분 100%를 SK에코플랜트에 현물출자하는 방식으로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하고, 반도체용 산업가스 제조 회사 SK머티리얼즈에어플러스 지분 100%를 SK에코플랜트가 발행한 신주와 교환해, 결과적으로 SK㈜의 반도체 사업 자회사 두 곳이 SK에코플랜트 산하로 재편된다. 에센코어는 홍콩에 본사를 둔 반도체 모듈 기업이다. DRAM 메모리 모듈을 비롯해 SSD, SD카드, USB 등 메모리 제품을 전 세계에 제조·판매하고 있다. 최근 반도체 업황 개선으로 이익 증대가 기대된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각 사의 장점을 살려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본원적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모두 안정적인 수익 창출력 및 미래 성장성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재무안정성 제고 효과도 기대된다"고 전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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