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22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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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헌우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여헌우 기자 입니다.
  • 산업부
  • yes@ekn.kr
美 대선 눈앞···韓 건설업계도 ‘예의주시’

미국 대통령 선거가 2주 앞으로 다가오면서 국내 건설업계도 판도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초접전을 벌이고 있는 카멀라 해리스 민주당 후보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의 경제 정책이 워낙 딴판이라 우리 경제에 미칠 파장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선거 이후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등 굵직한 이벤트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22일 경제계에 따르면 미국 양당 후보들의 공략 중 우리나라 입장에서 가장 신경 쓰는 분야는 세금이다. 해리스 후보가 '전략적 표적 관세'를 추진하는 반면 트럼프 후보는 '보편·상호적 관세 확대'를 외치고 있다. 해리스 후보는 바이든 행정부의 투자 유치 전략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트럼프 후보의 경우 한국을 포함한 동맹국에도 '관세 장벽'을 세울 것으로 관측된다. 통상 기조 역시 정반대다. 해리스 후보가 동맹국 중심으로 다자간 통상을 확대할 것으로 보이지만 트럼프 후보는 '미국 우선주의'를 예고한 상태다. 친환경 정책, 법인세, 금리 등에 대한 접근법도 극명하게 갈린다. 국내 건설업계는 아직 불황의 터널을 지나지 않은 상태에서 글로벌 불확실성이 높아졌다는 점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트럼프 후보가 중국과 대립각을 세우고 전세계적으로 관세 장벽을 쌓을 경우 우리 기업들의 이익 감소도 불가피해 보인다. 주요 기업들의 투자심리가 위축되고 해외 진출 사례가 줄어들면 건설업계도 일감이 줄어드는 피해를 입게 된다. 트럼프 후보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에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는 것도 변수다. 기업들에 주기로 한 보조금 혜택을 축소하는 등 상식 밖 상황까지 염두에 둬야한다는 뜻이다. 삼성물산은 삼성전자 미국 오스틴 반도체 공장, 현대건설(현대엔지니어링)은 현대차그룹 조지아 전기차 신공장 등 공사에 관여하고 있다. 미국 양당 후보 외교 노선을 두고는 셈법이 복잡해진다. 해리스 체제에서는 장기화하고 있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나 중동 가자 전쟁 양상이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친러 성향이 짙은 트럼프 후보는 수차례 “우크라이나 전쟁을 당장 끝내겠다"고 공언해왔다. 종전 이후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는 수조원대 투자가 이뤄져 우리 건설사들도 기회를 엿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친환경 정책 역시 눈길을 끈다. 해리스 후보가 현행 유지 노선을 걸을 것으로 관측되는 반면 트럼프 후보는 석유 시대 부활을 꿈꾸고 있다. 주요국들은 최근 '러시아 리스크'와 탄소중립에 대한 압박을 겪으며 원전의 가치를 재평가하고 있다. 'K-컨소시엄'을 이뤄 해외 원전 수주에 적극 나서고 있는 현대건설, 대우건설 등이 전략을 수정할 여지가 생기는 셈이다. 금리 관련 해리스 후보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결정을 최대한 존중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후보는 경기 부양을 위해 노골적으로 금리인하를 요구할 것으로 예측된다. 미국의 기준금리가 경제 체력과 별개로 급격히 내려갈 경우 우리나라 역시 시중에 돈을 풀 수 있는 여력이 많이 생긴다. 한국은행의 결정에 따라 국내 부동산 시장과 건설업황에도 큰 변화가 생길 수 있다는 분석이다.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는 “트럼프 후보 당선 시 고관세 정책으로 우리 수출이 줄고 건설업계와 부동산 시장 불황이 더 길어지는 악순환 고리가 생길 수 있다"며 “중국 등 특정국을 대상으로 공세가 지속되면 전세계는 경기침체를 겪는데 미국만 버티는 일이 생길 수 있다. 이 역시 우리 건설업계 입장에서는 악재"라고 내다봤다. 강석구 대한상공회의소 조사본부장은 “미국 대선 결과에 따라 글로벌 수출 및 공급망 환경, 개별 산업, 신산업 및 에너지 정책 등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이라며 “정부·기업이 협력해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비하고 국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짚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현대건설, 3분기 영업이익 1143억원···전년 比 53%↓

현대건설은 지난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1142억9200만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2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53.1% 떨어진 수치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5.1% 늘어난 8조2569억600만원을 기록했다. 1~3분기 실적을 보면 매출액은 25조4234억원, 영업이익 5125억원, 당기순이익 3946억원이다. 올해 누적 매출액은 연간 목표치(29조7000억원)의 85.6%를 달성한 수준이다. 샤힌 에틸렌시설, 사우디 자푸라·아미랄 프로젝트, 파나마 3호선 등 국내외 대형 프로젝트 공정이 본격화되고 올림픽파크 포레온 등 국내 대형 주택사업의 실적이 반영됨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20.8% 증가했다. 3분기 기준 연결 수주 누계는 22조2580억원이다. 연간 목표(29조원)의 76.8% 가량이다. 수주잔고는 86조5905억원을 나타냈다. 부산 괴정5구역 재개발 사업과 대장~홍대 광역철도 민간투자사업 등 신규 수주와 더불어 사우디 자푸라 프로젝트 패키지2 등 국내외 대형 프로젝트를 확보한 결과다. 3분기 기준 현금 및 현금성 자산(단기금융상품 포함)은 3조9688억원이다. 지불능력인 유동비율은 169.8%, 부채비율은 132.2%를 기록했다. 신용등급은 업계 최상위 수준인 AA-등급이다. 현대건설은 향후 사업개발 및 금융경쟁력 기반의 안정적 포트폴리오 실행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효율적인 금융자원 배분 및 리스크 대응을 위해 프로젝트파이낸싱(PF) 운영 기준과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재정립하고 관리 현황에 대한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국내 건설 경기 침체 및 글로벌 지정학적 리스크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지속 가능한 성장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사업 관리 전문성과 현장 밀착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수주 건전성과 수익성 관리에 집중하고 있다"며 “비경쟁·고부가가치 사업 강화, 에너지 밸류체인 확대, 미래 핵심 기술 및 상품 개발에 매진해 글로벌 건설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건설사 10월 빅데이터 브랜드평판 1위는 현대건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현대건설이 1위를 차지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대우건설이 그 뒤를 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22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1개의 빅데이터 2046만9504개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이 집계됐다고 밝혔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빅데이터 추출 및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 등을 수치화한 지표다.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 등으로 측정된다. 현대건설은 브랜드 참여지수 16만3776, 미디어지수 91만4501, 소통지수 109만6148, 커뮤니티지수 154만7668, 사회공헌지수 36만2112를 기록했다. 총합은 408만4204로 전월 (406만3514) 대비 소폭 상승했다. 삼성물산은 230만649, 대우건설은 189만5211를 각각 나타냈다. DL이앤씨, 현대산업개발, 롯데건설, 금호건설, 포스코이앤씨, 한양, 부영, GS건설, 두산건설, 동부건설, 코오롱글로벌, 한화건설, 호반건설, 계룡건설, SK에코플랜트 등이 뒤를 이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서울시 ‘빅데이터캠퍼스 공모전 결선 및 시상식’ 개최

서울시는 지난 11일 강남구 코엑스 스마트라이프위크 박람회에서 '제8회 2024 서울시 빅데이터캠퍼스 공모전 결선 및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공모전은 사회 전반에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을 촉진하고 다양한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진행됐다. 수상작은 민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와 공개검증, 본선 발표를 통해 가려졌다. 총 49개 팀 중 수상팀 8팀이 가려졌다 참가자들은 복지, 환경, 경제, 교통, 관광, 녹지 등 다양한 분야의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특히 '수마트라코끼리' 팀은 고령자 이동 편의 시설의 최적 입지를 데이터 기반하에 분석해 합리적인 의사결정 지원, 지역 경제 활성화, 고령자 이동권 개선 등을 목표로 하는 '서울시 구릉지 지역 고령자를 위한 편의시설 최적 입지 분석' 아이디어로 대상을 차지했다. 시는 수상자에게 상금(대상 300만 원, 특별상 200만 원, 최우수상 각 100만 원, 우수상 각 50만 원)과 상장을 수여했다. 수상작 8팀의 아이디어를 향후 서울시 데이터 기반 정책 수립에 활용할 계획이다. 박진영 서울시 디지털도시국장은 “이번 제8회 공모전에 참가한 모든 참가자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표하며 발굴된 다양한 시민 아이디어는 서울시 정책 수립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며 “앞으로도 서울시와 시민사회 간 소통과 협력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을 지속해 시민 중심의 데이터 활용 생태계 조성 및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포스코이앤씨 ‘더샵갤러리2.0’ 조경·조명 경쟁력 인정받았다

포스코이앤씨가 지난해 9월 서울 강남구 자곡동에 선보인 '더샵갤러리 2.0'이 자연과 어우러지는 조경·조명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았다. 포스코이앤씨는 더샵갤러리 '하이드로필릭 가든'이 지난 11일 환경조경발전재단이 주최한 '2024 제14회 대한민국 조경대상'에서 민간부문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물 친화적 수공간 개념을 5층 옥상정원에서 지상의 웰컴정원까지 연결한 독창적인 설계적용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한 지속가능성과 조경의 선순환을 표현한 점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지난 10일에는 서울시가 주최한 '제13회 서울시 좋은빛상'에서 야간 환경을 쾌적하고 아름다운 공간으로 개선한 공로를 인정받아 서울시 좋은빛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더샵갤러리의 '경관조명 및 미디어파사드'는 건축 마감재와 일체화된 조명설치로 빛공해를 최소화했다. 미디어 콘텐츠와 경관조명이 함께 잘 어우러지도록 설계했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건축과 조명의 조화로운 설계를 통해 도시의 야간환경을 개선하고 지속가능성을 고려해 설계한 조경을 통해 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들고자 했던 기획 의도들이 인정받아 뜻깊다"고 전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서울시, 양화대교 등 한강다리 전망카페 4곳 새단장

한강다리 전망카페 4곳이 새단장 후 시민들을 맞이한다. 서울시는 한강공원 내 전망카페를 민간업체와 협업해 실내 콘셉트 등을 변경한 뒤 24일부터 운영을 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한강대교 견우카페, 한남대교 새말카페, 양화대교 선유카페및 양화카페 등이다. 시는 한강교량 전망카페 4개소의 운영 활성화를 위해 지난 5월 민간위탁공모를 거쳐 '어반플랜트'와 '카페 진정성'을 수탁기관으로 각각 선정했다. 주용태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장은 “최신 트렌드에 맞게 새 단장한 한강 전망카페 4곳은 시민들의 휴식과 여가는 물론 관광객들에게 인기 있는 명소가 될 것"이라며 “지난 7월 운영을 시작한 한강대교 '스카이 스위트'와 함께 한강 전망 핫플레이스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현대건설, 호주 신재생에너지·건설 시장 공략 강화한다

현대건설은 지난 21일 서울 종로구 계동 본사에서 남호주 주(州)정부와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및 주택 사업 분야 협력에 관한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최영 현대건설 뉴에너지 사업부장, 조 삭아치(Joe Szakacs) 남호주 무역투자장관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남호주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인프라 개발 및 신성장 사업 협력 확대를 위해 주정부 관계자와 민간 기업 대표 등 경제사절단의 방한을 계기로 이뤄졌다. 현대건설과 남호주 주정부는 △수소를 포함한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구축 △주택 개발·시공 등 사업 분야에서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남호주는 지난해 기준 사용전력의 74%를 신재생에너지로 생산 중이며 2027년 탄소중립, 2030년 신재생에너지 비중 100% 달성을 목표로 에너지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수소 프로젝트에 대한 규제 절차를 간소화하는 수소 및 재생에너지 법안을 발표했다. 총 210억달러 규모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계획·추진 중이다. 현대건설은 이번 파트너십을 토대로 남호주 주정부와 수소, 태양광, 해상풍력, 전력망 등 차세대 에너지 사업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체계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또 설계, 시공, 금융조달, 투자, 운영관리 등 사업 전반의 영역에서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다. 현대건설은 지난 4월 호주 시드니 지사 설립을 통해 현지와 밀접하게 커뮤니케이션 가능한 전초기지를 마련하고 호주 시장 진출 저변 확대에 매진해왔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글로벌 민관 협력의 강력한 시너지를 창출해 남호주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동시에 동반 성장의 기틀을 마련할 것"이라며 “남호주 주정부와의 상호 협력이 호주 에너지 인프라 혁신의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2024 국감] 서울-양평간 고속道 또 논란…과적·휴게소 위생 ‘도마 위’

21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의 한국도로공사,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도로공사서비스 국정감사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서울-양평간 고속도로 노선 변경 관련 의혹이 쟁점이 됐다.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친환경 도로 관리나 휴게소 먹거리 위생 문제 등도 제기됐다. 복기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국도로공사와 한국개발연구원(KDI) 등이 실시한 조사에서는 서울에 근접할수록 늘어났던 통행량이 국토교통부의 경제성분석에서는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는 “도로공사의 사전타당성조사와 KDI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는 도로구간 중 서울에 가까운 감일JCT~상사창IC가 하루 7만5649대와 5만1171대로 가장 많았다"며 “반대로 양평 쪽에 가까운 상산곡IC~북광주JCT 통행량은 각각 4만3532대와 3만7385대로 가장 적았다"고 설명했다. 국토부의 경제성 분석 결과는 달랐다는 게 복 의원 측 주장이다. 감일JCT~상사창IC 구간 통행량이 4만5939대로 제일 적은 반면 상산곡IC~북광주JCT 구간 통행량이 5만1371대로 가장 많았다는 것이다. 복 의원은 “서울에서 가까우면 차량 대수가 많고 멀어질 수록 줄어드는 것이 상식적이고 합리적"이라며 “국토부의 경우 서울에서 멀수록 교통량이 더 많아지는 것으로 분석했는데, 왜 이렇게 반대로 나왔는지 해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복 의원은 도로공사가 기후위기를 막기 위한 노력을 거의 하지 않는다는 점도 꼬집었다. 복 의원은 “도로공사가 기후위기 대응 관련 정책을 내놓고 있긴 한데 다 형식적인 것들 뿐 사실상 별로 없었다"며 “눈이 왔을 때 어떤 제설제를 쓰는지 봤더니 친환경 제품 사용량이 제로(0)였다"고 지적했다. 함진규 도로공사 사장은 “국민공모를 통해 여러 분야 제안을 받고 이를 10여가지 정도로 압축하는 등 나름대로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친환경 제설제의 경우) 가격이 비싼 이슈 등이 있다"고 해명했다. 같은 당 이춘석 의원은 휴게소 먹거리 위생 문제를 들고 나왔다. 이 의원은 “휴게소에서 파는 음식 육수 바닥을 보면 석회질 덩어리가 있었다는 제보가 있었다"면서 “208곳 휴게소 현황을 살펴보니 지하수를 사용하는 곳이 178곳이고 121곳은 생활용수로 썼다. 음용수로 쓰면 정수기를 거쳐 괜찮은데 생활용수 사용 매장 중 연수기를 단 곳은 14곳에 불과했다"고 일침했다. 함 사장은 “(휴게소에) 식품위생법상 항목검사 있는데 2년마다 1번 하게 돼있는걸 우리는 1년에 2회 하면서 위생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이용 고객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연수기 설치 등을) 적극 권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매년 논란이 되는 과적 차량 단속 문제에 대한 의견도 나왔다. 윤영석 국민의힘 의원은 “화물 과적차량은 대형사고 일으킬 수 있고 도로도 파손하는 위험한 존재"라며 “이들을 전국 톨게이트 등에서 단속하고 있긴 하지만 대부분 분리운송 시키는 대신 회차 조치를 하고 있다"고 짚었다. 함 사장은 “도로공사가 고속도로만 관리하다보니 권한에 한계가 있고 인력도 부족한 편"이라며 “(위반 차주에게) 강제적으로 명령을 할 수 있는 권한을 주고 국도·지방도 등의 협조를 받으면 되는데 제도적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고 했다. 박용갑 민주당 의원은 1994년 10월21일 성수대교가 붕괴됐다는 점을 언급하며 고속도로 교량에 대한 안전 진단 강화를 주문했다. 함 사장은 “관련 규정이 없는 교량들도 방치하지 않고 관련 법안을 확대 개정할까 생각 중"이라고 답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삼성물산, 튀르키예 고속도로 개발사업 참여한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튀르키예 고속도로 투자와 건설, 운영 사업에 참여한다. 시공 중심에서 글로벌 디벨로퍼로서 입지를 확대해 나가는 모습이다. 삼성물산은 한국도로공사,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정부 정책펀드 PIS펀드와 'K-컨소시엄'을 구성, 현지 건설사 르네상스와 함께 이스탄불 나카스-바삭세히르 고속도로 투자 운영 사업에 참여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튀르키예 이스탄불 신공항 남쪽 도심과 유럽을 연결하는 북부 마르마라 고속도로 중 제8구간에 해당한다. 사장교를 포함 총 31km의 6~8차선 고속도로를 신설하게 된다. 준공은 2027년 예정이다. 이후 민간 운영기간을 거쳐 튀르키예 정부에 이관하는 방식의 민관협력사업(PPP)이다. 튀르키예 정부는 준공 후 15년간 한국 컨소시엄에 운영권을 부여하는 동시에 최소 통행량과 통행료를 유로화 기준으로 보장할 예정이다. 삼성물산은 고속도로 건설에서 설계와 조달을 수행하게 된다. 지분투자를 통해 한국도로공사·KIND 등과 함께 준공 후 운영에도 참여하게 된다. 총 사업비는 약 16억달러다. 15년 운영 기간 동안 44억 달러 이상의 통행 매출이 전망된다. 삼성물산은 공사 수주금액 2600억원과 함께 추가적인 운영 수익이 예상된다. 삼성물산은 튀르키예 현지 업체들과 폭넓은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튀르키예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대도시 교통 인프라 확충 계획의 핵심인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한국 건설사의 기술력과 함께, 한국도로공사·KIND·PIS 펀드 등 공공기관이 정책적으로 지원해 K-Team으로서 성과를 낼 수 있어 더욱 의미가 있다"며 “르네상스와 사업 성공을 이어나가 향후 튀르키예, 독립국가연합(CIS), 동유럽 시장으로 협업의 폭을 확대하는 기회로 활용하겠다"고 전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2024 국감] “10억원 넘게 쓴 ‘AI 도로파임 탐지’ 오류 빈번···실효성↓”

한국도로공사가 도입한 '인공지능(AI) 기반 도로파임(포트홀) 자동 탐지 시스템'이 제 역할을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용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경북 지역 기준 해당 시스템이 탐지한 포장 파손 517개 중 실제 보수가 필요한 손상은 76건(14.7%)에 불과했다. 한국도로공사가 지난 3월 자동 탐지 시스템에 대한 감사를 벌인 결과다. 나머지 441건 중 긴급 보수가 불필요한 소규모 파손이 324개이었고 117개는 탐지 오류로 파악됐다. 탐지 오류는 '차선 도색 벗겨짐', '오염', '이미 보수된 곳', '이물질', '터널 벽면 오염', '배수구' 등 다양했다. 이에 각 지사 도로포장 담당자은 AI가 탐지한 자료를 다시 일일이 분류해 실제 보수가 필요한 곳을 선별하는 작업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도로포장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AI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는 응답은 26%에 그쳤다. 활용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74%에 달했다.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은 70%였다. 현장 조사가 잘되지 않는 이유로는 '점검 신뢰도 저하'가 65%로 가장 많았다. '전체 노선 점검 불가'(28%), '운영 편의성 저하'(20%) 등 의견도 있었다. 도로공사는 포트홀 자동 탐지 장치에 대해 2018년 8개 지사에서 시범 적용을 시작한 뒤 2020년부터 확대 적용했고 지난해까지 고도화 작업을 했다. 현재까지 AI 자동 탐지 장비 구입에 6억3000만원, 시스템 개선을 위한 연구용역에 4억6900만원 등 10억9900만원을 쓴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진행 중인 고도화 연구 용역에 포함해 오류 개선 및 정확도 향상을 위한 소프트웨어 딥러닝 추진 등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는 게 도로공사 측 입장이다. 박 의원은 “한국도로공사가 큰 예산을 들여 마련한 장비가 제 역할을 못 하고 있다"며 “고속도로 포트홀에 대한 예방과 사전 탐지 및 보수가 제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선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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