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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헌우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여헌우 기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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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계 총수 ‘불확실성 해소’ 경영 보폭 넓힌다

재계 주요 기업 총수들이 경영 관련 각종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새 성장동력을 찾기 위해 보폭을 넓히고 있다. 그룹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국내외 사업장 현황을 직접 점검하는 수준을 넘어 새 정부와 소통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며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지난주 이재명 대통령과 가진 재계 간담회에서 정부의 '기업 지원'을 약속받은 만큼 주요그룹 총수들도 조만간 '투자 보따리'를 풀어 이에 화답할지 주목된다. 15일 재계에 따르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5대 그룹 회장들은 지난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 대통령과 만나 경제성장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 대통령은 정부의 적극적인 기업 지원 방침을 확인했다. 이 대통령은 “제일 중요한 것이 결국 국민들이 먹고사는 문제다. 그 핵심이 바로 경제고, 경제의 핵심은 바로 기업"이라며 “정부는 각 기업이 경제성장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자기 사업을 잘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협조하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참석한 재계 총수들은 인공지능(AI), 바이오, 미래차 등 첨단산업 육성 중요성에 뜻을 모았다. 기업 지원을 위한 '규제 완화' 역시 합리적인 수준에서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공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재계 총수들은 지난해 12·3 계엄사태, 미국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등 이후 기업 경영에 신중한 태도를 보이다 새 정부 전환에 따른 국내 정국불안 해소, 관세로 촉발된 한·미 무역협상 본격화 등으로 최근 '현장 경영'에 적극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지난 9일 인천 송도에 있는 바이오 계열사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업장을 찾아 최근 가동을 시작한 제 5공장 등을 살펴보고 사업 전략을 점검했다. 지난달 30일에는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삼성호암상' 시상식에 참석해 삼성그룹의 '인재 중시' 경영 메시지를 재확인했다. 대한상공회의소를 이끌고 있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AI 세미나 등 각종 강단에 올라 자신의 철학을 공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본을 찾아 양국 기업간 교류와 글로벌 통상 대응방안을 고민했다.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와 대화도 나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도 지난 3일 한국 기업인으로는 최초로 미국 백악관에서 현지 투자 계획을 발표했고, 구광모 회장은 지난 2월에 이어 최근 인도네시아를 방문해 배터리 공급망과 LG전자 영업망을 둘러봤다. 이런 움직임 속에서 지난주 이재명 대통령과 국가 경제성장 아젠다에 공감대를 확인한 기업 총수들의 경영 보폭이 앞으로 더욱 넓어질 전망이다. 최태원 회장의 경우, 이 대통령과 면담 이후 곧바로 그룹 경영전략회의에 참석했다. 13~14일 1박2일간 진행된 회의에서 최 회장은 그룹 사업 재편 성과를 점검하고 미래 성장 전략을 수립했다. 삼성전자 역시 오는 17~19일 글로벌 전략회의를 연다. 이날 회의는 노태문 디바이스경험(DX) 부문장 직무대행과 전영현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장이 각각 주재하지만 이재용 회장도 결과를 보고받은 뒤 조언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그룹은 정의선 회장의 하반기 미국출장 일정이 또 잡혀있다. 사업 현황을 진단하고 현지에서 열리는 포럼 등에 참석할 계획이다. 시장에서는 재계 총수들이 대선 이후 국내 '정치 불안'이 일단락되자 글로벌 복합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외활동 반경을 넓히는 것으로 풀이한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폭탄' 등에 대응하기 위해 정·재계 협력이 절실했는데 그동안은 대화를 나누고 대응책을 함께 모색할 대상이 없었기 때문에 대내외 발걸음이 소극적일 수밖에 없었다는 해석이었다. 자연스럽게 주요 대기업들이 국내 투자 관련 '선물 보따리'를 풀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재계는 대선 이후 새 정부 경제 정책에 힘을 실어주는 차원에서 다양한 형태로 투자 계획을 발표해왔다.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2022년 5월에는 삼성, SK, 현대차, LG, 롯데, 포스코, 한화, GS, 현대중공업그룹, 신세계, 두산 등이 향후 국내에 1000조원 이상을 투자하겠다고 선언했다. 재계 한 관계자는 “미국 관세,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글로벌 경영 불확실성이 여전한 만큼 그룹 차원 대응책 마련을 위해 (재계 총수들) 일정이 더 다양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가전에도 ‘美관세’···삼성·LG ‘공장 이전 vs. 현지 증산’ 적극 대응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자국으로 수입되는 가전제품에도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하자 미국가전시장 점유율이 높은 삼성·LG전자가 대응카드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현재 거론되고 있는 대응카드는 '미국향(向) 니어쇼어링(시장근접지로 생산시설 이전)'의 다각화와 미국현지 공장의 증산이다. 두 가전회사의 냉장고·세탁기·건조기 등 가전제품에 사용된 철강에도 관세를 부과하기로 美정부가 결정하자 다양한 대비책을 찾고 있는 것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12일(이하 현지시각) 연방 관보를 통해 50% 철강 관세 부과 대상이 되는 '철강 파생제품' 명단에 제품을 추가했다. 지난 4일 철강과 파생제품에 대한 관세를 50%로 올렸는데 여기에 주요 가전제품들까지 포함한 것이다. 냉장고, 건조기, 세탁기, 식기세척기, 냉동고, 조리용 스토브, 레인지, 오븐,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등이 들어갔다. 관세 부과일은 이달 23일부터다. 삼성·LG전자는 미국 가전 시장에서 상당한 존재감을 발산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트랙라인에 따르면, 지난해 삼성·LG전자의 미국 냉장고 및 세탁기 시장 매출 기준 점유율은 40%대 중반에 육박한다. 업체별 순위도 냉장고 부문에서 삼성전자가 1위(24.4%), LG전자가 2위(23%)로 경쟁 상대인 제너럴일렉트릭(GE, 16%) 등을 앞서고 있다. 세탁기는 LG전자가 1위(23.4%), 삼성전자가 2위(21.6%)로 월풀(15.9%)과 GE(15.5%)를 따돌리고 있다. 다만 '관세 장벽'에서는 완전히 자유롭지 못하다. 세탁·건조기는 트럼프 1기 당시 긴급수입제한조치(세이프가드) 여파로 미국 생산량을 확 늘린 상태다. 일부 물량은 멕시코나 한국(광주, 창원)에서 만들고 있다. 냉장고는 양사 모두 현지 대신 멕시코, 한국, 베트남 등에서 제작해 미국으로 수출한다. 삼성·LG전자의 고민은 앞으로 미국 통상 정책 방향성을 예측하기가 힘들다는 점이다. 철강 파생제품 관세만 놓고 봐도 대상 품목이 지난 3월 이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미국 철강 기업들이 자신들 입맛에 맞게 가전제품 등 다양한 제품에 관세 부과를 요청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상호관세' 불확실성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11일 워싱턴D.C. 케네디센터에서 현지 기자들이 상호관세 유예기한을 연장할 생각이 있냐고 묻자 “그럴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월2일 세계 각국을 대상으로 상호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했다. 같은 달 9일 기본관세(10%)만 남겨놓고 나머지는 90일간 유예한다고 말을 바꿨다. 한국 역시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미국과 관련 협상이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기업들 입장에서는 한-미, 한-멕시코, 한-베트남 대화 등 다양한 변수를 염두에 둬야 한다는 고민거리가 있다. 삼성·LG전자는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복수의 해법을 모색한다는 구상이다. 황태환 삼성전자 DA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은 지난 3월 열린 비스포크 신제품 발표 행사장에서 “미국 관세는 다양한 안을 준비하고 있고 여기에 맞춰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변화하는 관세 정책에 우리는 적기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언급했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지난 2월 열린 제23기 정기주주총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미국 테네시 공장에 냉장고, 오븐 등을 생산할 수 있도록 부지 정비 작업이나 가건물을 올리는 작업을 이미 진행하고 있고 다양한 가전을 생산할 라인은 구축해놓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현대차그룹 디자인 리더, 伊오토모티브 100주년 기념상 수상

현대자동차그룹 디자인 리더들이 세계 최고 권위 자동차 전문지가 100주년을 맞이해 주최한 자동차 산업 어워즈에서 그 공로를 인정받았다. 현대차그룹은 11~12일(이하 현지시각) 이탈리아 토리노에서 열린 '오토모티브 뉴스 100주년 기념 어워즈'에서 루크 동커볼케 최고디자인책임자(CDO, 사장)와 피터 슈라이어 전 사장이 '100주년 기념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미국에 본사를 둔 오토모티브 뉴스는 매년 기업가 정신이 투철한 젊은 자동차 업계 리더를 선정해 '라이징 스타즈'를 시상한다. 올해는 창간 100주년을 기념해 자동차 산업의 혁신과 리더십, 지속가능성 등의 분야에서 탁월한 기여를 한 인물에 기념상을 시상했다. 동커볼케 사장은 현대자동차, 기아, 제네시스의 디자인 전략을 총괄하며 각 브랜드별로 차별화된 디자인 철학을 재정립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동커볼케 사장은 스코다와 아우디, 람보르기니, 세아트, 벤틀리 등을 거쳐 2016년에 현대차그룹에 입사했다. 2018년 그룹의 최고 디자인 책임자로 임명된 후 2020년부터는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도 담당하고 있다. 동커볼케 사장은 “이번 수상은 혁신과 정체성의 원동력인 디자인에 대한 현대차그룹의 신념을 증명하는 것"이라며 “끊임없는 노력으로 영감을 주는 그룹의 모든 디자이너들에게 이 영광을 돌린다"고 전했다. 슈라이어 전 사장은 아우디와 폭스바겐을 거쳐 2006년 기아의 CDO로 합류해 '호랑이 코' 모양의 그릴 등으로 기아의 디자인 정체성을 재확립했다. 이어 출시된 신차들이 전세계 시장에서 호평을 받으며 기아가 글로벌 디자인 리딩 브랜드로 자리잡는데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슈라이어 전 사장은 “이번 수상은 저에게 있어 크나큰 영광"이라며 “진보와 변화를 이끄는 디자인의 힘, 그리고 그 힘에 대해 확고한 신념을 가진 현대차그룹에게 이 상을 바친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日공략 속도 못내는 현대차, ‘친환경차 전략’ 수정하나

현대자동차가 일본에서 좀처럼 존재감을 발산하지 못하고 있다. 2022년 야심차게 시장 재진출을 선언한 이후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했지만 기대 이하의 판매 성적표를 받아들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을 앞세워 일본 소비자들을 공략하는 '친환경차 전략'을 회사가 수정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일각에서 나온다. 12일 일본자동차수입조합(JAIA)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달 일본 시장에서 94대의 자동차를 판매했다. 업체별 순위는 21위다. 메르세데스-벤츠(4089대), BMW(2619대), 폭스바겐(2462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는 제조사는 물론 이탈리아 슈퍼카 브랜드 페라리(98대)보다 낮은 수준이다. 현대차의 올해 1~5월 일본 시장 누적 판매는 308대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317대) 대비 2.8% 감소한 수치다. 현대차는 지난 2001년 일본에 승용차 진출했지만 2009년 말 철수했다. 토요타 등 현지 브랜드 점유율이 워낙 높은데다 경차를 선호하는 소비자 성향 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성적이 부진했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체질을 완전히 개선한 뒤 12년만에 재진출을 선언했다. 일본 정부의 친환경차 육성 정책 등을 겨냥해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을 마케팅 전면에 내세운 것이다. 선봉장은 아이오닉 5, 넥쏘 등이었다. 토요타, 혼다, 닛산 등 일본 브랜드들이 상대적으로 전동화 전환 속도가 느리다는 점도 염두에 둔 결정이었다. 문제는 생각보다 시장 성장 속도가 더디다는 점이다. 지난해 기준 일본 전기차 시장 규모는 6만여대로 우리나라(14만7000여2대)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일본에서 등록된 수소전기차는 123대에 불과하다. 현대차 입장에서 더 큰 고민은 마찬가지로 일본에서 '친환경차 전략'을 구사하는 중국 BYD에 밀리고 있다는 점이다. BYD의 올해 1~5월 판매는 1195대로 전년 동기(935대) 대비 27.8% 성장했다. 현대차가 '캐스터 일렉트릭'를 현지에 내놓자 BYD 역시 경형 전기차 출시를 준비하는 등 경쟁도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업계에서 현대차가 일본 시장 공략법을 일부 수정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배경이다. 현대차는 일단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영업 활동을 전개하며 일본 친환경차 시장 문을 계속 두드린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전기 버스, 택시 등 현지 B2B 영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본이 모터스포츠에 관심이 많다는 점을 겨냥해 행사에 참여하거나 관련 소비자 접점을 늘리는 작업에도 열중하고 있다. 기아 역시 전기차 기반 목적기반모빌리티(PBV)를 앞세워 내년 일본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히든카드'는 수소전기차다. 현대차는 사실상 전세계 수소전기차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토요타와 '수소 동맹'을 맺고 인프라 확대 등을 준비하고 있다. 양사가 수소 충전 설비 및 부품 표준화 등을 추진할 경우 글로벌 시장에서 공동 공급망을 구축하는 작업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 한 관계자는 “현대차 아이오닉 시리즈 등이 일본 차량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는 등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한경협, 美관세협상 ‘李정부 지원’ 민간외교 시동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가 미국 의회 행사에 참여해 우리나라의 대미 투자 성과를 알리는 홍보 활동을 펼쳤다. 12일 한경협에 따르면, 전날 11일(현지시각) 워싱턴D.C. 내셔널스파크 구장에서 열린 미국 의회 자선야구대회 후원기관으로 참여해 △전광판 홍보영상 상영 △대미 투자 전단지 배부 △외야석 배너 설치 등을 통해 한국의 대미 투자 성과를 적극 알렸다. 구체적인 홍보 내용은 지난 2016년 트럼프 대통령 1기 이후 우리 기업들이 16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해 약 83만개의 현지 일자리를 창출했다는 내용이었다고 한경협은 설명했다. 류진 한경협 회장도 자선야구대회 공식 리셉션에 직접 참석해 미국 주요 상·하원 의원들을 대상으로 '코리아 세일즈'를 전개했다. 류 회장은 현장에서 한국 기업의 대미 투자 성과는 물론 조선·에너지 등 한·미 유망 협력 분야 경쟁력을 소개했다. 이날 공식 리셉션에는 텍사스, 조지아, 테네시, 인디애나, 아이오와 등 한국 기업의 대규모 투자가 이뤄지고 있는 지역을 포함해 25개 주 상·하원 의원 69명이 참석했다. 한경협의 활동은 이재명 정부 출범으로 한·미 간 상호관세 협상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한국 경제계를 대표하는 기관이 미국 내 우호적인 친한(親韓)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민간외교활동으로 받아들여진다. 한경협은 “향후 우리 기업의 미국 내 활동 전반을 현지 주요 언론 및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저탄소 전환 기업에 금리·세제 혜택 주는 ‘전환금융’ 필요”

정부와 금융권이 탄소배출이 많은 산업의 저탄소 전환을 위한 경영 활동에 우대금리와 세제혜택를 제공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12일 대한상공회의소(상의) 금융산업위원회 제43차 전체회의에서 현석 연세대 환경금융대학원 교수는 초청강연을 통해 '전환금융 도입' 필요성을 피력했다. 현 교수는 '전환금융 국내외 동향 및 활성화 방안' 주제 강연에서 “주요국은 산업별 로드맵과 명확한 수치 기준을 기반으로 저탄소 전환활동에 금융지원을 제공하고 있는 반면, 국내에서는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이 2030년까지 약 1000조원 규모 전환금융 수요를 예상하고 있음에도 아직까지 이를 뒷받침할 정책이나 가이드라인이 충분히 정립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현 교수에 따르면, 일본도 이미 지난 2021년 전환금융 기본지침을 공표해 산업별 상세 전환 로드맵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 기업은 전략 및 실천방안의 신뢰·투명성에 따라 민간 금융권에서 전환금융 채권을 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럽연합(EU)은 정량기준과 기술심사를 통해 전환 활동에 적극 노력하는 기업이 탄소 다배출산업이더라도 택소노미에 포함시키고 있다. 반면에 우리나라는 K-택소노미(K-Taxonomy)에 '전환' 부문을 규정하고 있으나, 액화천연가스(LNG) 발전과 블루수소 생산 등 범위가 제한적이라고 현 교수는 지적했다. 녹색여신관리지침에 금리·보증료 인하 등 금융혜택의 근거를 마련한 녹색금융과 달리 전환금융에 대한 공적 논의는 미흡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현석 교수는 우리나라도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전환금융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K-택소노미와 별도의 '전환 택소노미' 신설 △일본의 GX(Green Transformation) 추진기구처럼 녹색·전환금융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 설치 △정량기준과 가이드라인 제공 △녹색금융 수준의 세제혜택과 정책금융 및 금융지원 제공 등을 제안했다. 진옥동 대한상의 금융산업위원장은 “우리나라는 제조업과 화석 에너지 의존도가 높아 탈탄소 전환금융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최근 금융감독원이 가이드라인 도입을 예고하고 금융사에서도 자체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등 금융권에서도 활발한 논의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4대그룹, R&D 투자 증가…복합위기·中공세 대응 ‘돌파구’

재계 주요 기업들이 연구개발(R&D) 투자액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다. 국제 정세 변화로 경영 관련 불확실성이 높아진데다 중국 기업들의 공세가 거센 만큼 기술력을 앞세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11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SK·현대차·LG 등 4대 그룹의 산하 주요 수출기업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자동차, 기아, LG전자는 인공지능(AI), 친환경, 자율주행 등 첨단 기술 확보에 매진하고 있다. 각사 분기보고서를 보면, 올해 1분기 R&D 투자액 총액이 13조 5403억 원으로 지난해 1분기(11조 5562억원) 대비 17.1% 늘었다. 개별사 기준으로는 SK하이닉스 투자액이 1조 1090억 원에서 1조 5440억 원으로 39.2% 급증한 게 눈에 띈다. 삼성전자(7조 8201억 원→9조 348억 원)와 현대차(9004억 원→1조 344억 원) R&D 비용도 각각 15.5%, 14.8% 상승했다. 최근 3년간 추이를 봐도 기술 확보를 위한 기업들의 의지를 엿볼 수 있다. 5개사의 연간 R&D 금액은 2022년 39조 3750억 원에서 작년 52조 5760억 원으로 33.5% 뛰었다. 같은 시기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 투자금 비율도 끌어올렸다. 삼성전자가 8.2%(24조 9292억 원)에서 11.6%(5조 215억 원)으로, LG전자가 4.8%(4조 370억 원)에서 5.4%(4조 7632억 원)으로, 기아가 2.5%(2조 1630억 원)에서 3.0%(3조 2473억 원)으로 각각 상승했다. 조직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 기술 상용화 시기에 따라 R&D 조직을 3단계로 나눴다. 1~2년 내 시장에 선보일 상품화 기술은 각 부문 산하 사업부 개발팀에서, 3~5년 내 중장기 미래 유망 기술은 삼성리서치 및 반도체연구소 등에서, 미래 성장엔진에 필요한 핵심 요소 기술은 종합연구소인 SAIT에서 선행 개발하는 식이다. SK하이닉스 역시 이천 본사를 거점으로 4개의 생산기지와 3개의 연구개발법인을 운영 중이다. 주요 기업들은 글로벌 경영 환경이 불확실한 만큼 실력을 쌓아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발 관세전쟁,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대외 변수가 많은데다 주요국 경기침체 우려까지 번지고 있어 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저가형 물품부터 첨단 반도체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중국의 공세에 대응하는 차원이기도 하다. 최우선 과제로 생각하는 분야는 업체별로 다르다. 삼성전자는 주요국 특허 보유 건수를 꾸준히 늘려가며 R&D 지적재산화에 집중하고 있다. 3월 말 기준 회사가 보유한 특허는 총 27만618건이다. 지난해 3월 말(25만691건)과 비교해 2만여건 늘어난 수치다. 제품은 양산하지 않고 특허만 보유한 채 이를 앞세워 수익을 내는 특허관리기업(NPE) 등의 표적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행보다. 현대차·기아는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미래차 역량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관련 현대차는 2023년 17건, 지난해 18건, 올해 1분기 3건의 연구과제를 완료했다. 수소연료전지 밸류체인 일원화 체계 구축을 위해 지난해 이사회 결의를 통해 현대모비스로부터 국내 수소연료전지사업과 관련 인력·자산·설비를 양수받기도 했다. SK하이닉스는 고대역폭메모리(HBM) 등 첨단 반도체 기술 리더십을 이어가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선행기술연구소 및 기반기술연구소, 설루션개발연구소 등에서 관련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LG전자는 AI시대에 주목하고 있다. 초연결, 개인맞춤에 대한 사회·기술적 변화를 면밀히 살피고 있다. 이에 따라 단품 가전 개발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가전, 통합 솔루션 및 스마트 홈을 만들 수 있는 제품 및 기술에 대한 R&D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기자의 눈] 한국지엠 철수설, 입장 바꿔 생각해보자

상상해 보자. 현대자동차가 베트남 자동차 제조사를 인수했다. 인건비가 저렴해 매력적인데 정부가 보조금까지 준다. 세월이 흐른다. 경쟁에서 밀려 판매가 급감했다. 현지 수요가 줄자 차량을 한국으로 수출하기로 한다. 어느날 갑자기 관세 장벽이 생긴다. 인건비는 매년 치솟아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 됐다. 생산성은 최하위다. 그런데도 노조는 계속 임금을 올려달라고 한다. 일부 조합원들은 사장실을 점거한 뒤 집기를 부수며 폭력시위를 한다. 베트남 정부는 내수용 전기차 신모델을 생산하라고 회사를 압박한다. 현대차는 이 공장을 계속 운영해야 할까? 한국지엠 '철수설'로 자동차 업계가 시끄럽다. 사실 정확한 표현은 '철수설'이 아니라 '철수 수순'이다. 한국지엠은 주요 공장 부지와 직영 서비스센터 9개를 매각한다고 최근 밝혔다. '수익성 증대 차원의 결정'이라는 사측 발표를 믿는 이는 아무도 없다. 미국 제너럴모터스(GM)는 오래 전부터 한국에서 떠날 준비를 해왔다. 유럽 오펠 매각 등 글로벌 사업장 구조조정을 본격화한 2017년이 기점이었다. 당시 메리 베라 회장이 '해외공장 살생부'에 한국을 넣었다고 전해진다. 한국지엠이 수조 원 적자를 내는 동안 노조가 성과급을 달라고 파업을 벌이던 시기였다. 한국에서 본격적인 구조조정 움직임은 2018년 군산공장 문을 닫으며 시작됐다. GM의 마음을 붙잡기 위해 투입한 혈세 8000억 원은 '10년간 사업을 지속한다'는 약속의 대가였다. 한국지엠은 곧바로 연구개발 법인을 인적분할하며 오는 2028년 이별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내수 판매가 부진하다면서 광고선전비 집행액은 2023년 348억 3300만 원에서 지난해 221억 4200만 원으로 36.4% 줄였다. 이런 상황에 한국지엠 노조는 올해 임금협상 요구안에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 당기순이익의 15% 성과급, 통상임금의 500% 격려금 등 내용을 담았다. 1인당 6000만원 이상 일시금을 받아 가겠다는 뜻이다. 사측이 밝힌 자산매각 계획을 철회하고 국내에 신차 물량을 배정해달라는 요청도 할 계획이다. 파업은 정해진 수순이다. '노란봉투법' 같은 법안 통과도 예고돼 있다. 입장 바꿔 생각해 보자. GM은 이 공장을 계속 운영해야 할까? 한국지엠이 철수할 경우 우리 경제는 큰 충격을 받게 된다. 직접 고용 인력만 1만1000여명이다. 협력사 수는 3000여개로 추산된다. 결국 정부가 나서 GM과 협상을 벌일 것이라는 게 업계 관측이다. '쌍용차 사태'까지 겪었던 KG모빌리티는 한국지엠보다 더 어려운 환경을 이겨내고 부활한 경험이 있다. 중국·인도 자본의 만행에 힘든 시기를 보냈지만 '회사를 살리겠다'는 의지로 노동자와 경영진이 뭉친 덕분이다. 지난해까지 15년 연속 무분규로 임단협을 타결하는 기록까지 세웠다. 이 시기 쌍용차 노동자들은 수년간 임금을 동결하며 고통을 분담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윤진식 무협 회장, EU와 통상 확대 광폭행보

윤진식 한국무역협회(무협) 회장이 지난 6~10일(현지시각) 벨기에 브뤼셀을 방문해 유럽연합(EU) 통상외교 실무책임자들을 잇달아 면담하는 통상협력 활동을 펼쳤다. 11일 무협에 따르면, 윤 회장은 마리-피에르 베드렌느 국제통상위원회 의원, 단 바르나 외교위원회 의원, 마리아 마르틴-프라트 EU 집행위원회 통상총국 부총국장 등과 면담을 갖고 유럽의 통상 및 환경규제 관련 우리 기업의 애로를 전달했다. 윤 회장은 최근 미국 관세정책 영향으로 EU가 역내시장 보호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에 우려를 전했다. 아울러 EU 진출 우리나라 기업에 역내기업과 동등한 수준의 대우를 해줄 것을 건의했다. 또한,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와 관련 폰데어라이엔 2기 행정부의 통상규제 완화 움직임에도 여전히 많은 한국 기업들이 탄소배출량 검증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지적하고, 탄소배출량 검증기관의 확대 및 한국검증기관의 제3자 검증기관 인정 등을 촉구하는 의견서도 전달했다. 윤 회장은 “글로벌 통상환경이 격변기에 놓여있는 가운데 어떠한 국가나 경제권도 홀로 이 모든 도전 과제에 대응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우리나라와 EU와 같이 가치를 공유하는 동맹국간의 협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 유럽에서도 민간 차원의 통상 지원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마르틴-프라트 부총국장으로부터 현재 집행위 정책 기조에 맞춰 역내에 투자한 한국 기업들이 원활히 경영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규제 및 비관세장벽 완화 등에 더욱 관심을 갖겠다고 답변을 받았다고 무협은 전했다. 한편, 10일 무협과 주벨기에EU대한민국대사관이 공동개최한 '한-EU 네트워킹데이'에 유럽의회 의원들과 현지 진출 기업인들이 참석해 양측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李대통령-재계 ‘경제활력 선물 보따리’ 교환할까

이재명 대통령이 이르면 이번주 주요 대기업 총수들을 만날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재계가 각자 '선물 보따리'를 교환할지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재계와 긴밀하게 교류해온 만큼 이번 기회에 반도체특별법 등 기업 지원 정책에 대한 밑그림을 제시할지 주목된다. 재계는 새 정부 경제정책 마중물 성격으로 대규모 '투자 보따리'를 준비할 것으로 관측된다. 정재계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오는 12일 또는 13일에 주요 그룹 총수 및 경제단체장들과 회동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대한상의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류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윤진식 한국무역협회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최진식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도 함께한다. 양측이 서로 대화가 필요하다는 분위기가 조성된 상태에서 이뤄지는 회동이라는 점에서 실질적인 대화 내용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미국발 관세전쟁 등 글로벌 경영 환경이 녹록지 않은데다 내수 경기도 부진하기 때문이다. 이 대통령이 오는 15∼17일(현지시각) 캐나다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만큼 경제계 목소리를 청취해야 한다는 시의성도 있다. 이 대통령은 경제 회복을 국정 최우선 과제로 두겠다는 의지를 거듭 내비치고 있다. 취임 첫 행정명령으로 '비상경제점검 태스크포스(TF)' 구성을 지시했을 정도다. 시장은 양측이 만남 이후 어떤 구체적인 움직임을 보일지에 주목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후보 시절 재계와 인연을 감안했을 때 이 대통령이 조만간 '반도체특별법' 등 기업 지원책을 발표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로 공식 선출된 지난 4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반도체를 지키는 것은 우리 미래를 지키는 것"이라며 “압도적 초격차·초기술로 세계 1등 반도체 국가를 만들겠다"고 선언한데다, 후보 선출 이후 첫 경제 행보도 SK하이닉스 이천캠퍼스 방문이었기 때문이다. 지난 2월 민주당 대표 자격으로 반도체특별법 관련 토론회를 열어 좌장을 맡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당시 반도체 연구진 등을 대상으로 주52시간 상한제를 초과하는 기준을 적용하는 것에 대해 나름대로 긍정적인 메시지를 남겼다. 그는 “특정 산업 연구·개발 분야 고소득 전문가들이 동의할 경우 예외로 몰아서 일하게 해주자는 게 왜 안 되냐 하니 할 말이 없더라"고 언급했다. 인공지능(AI) 육성 관련 재계와 구체적인 협력 방안이 논의될 가능성도 있다. 대통령실에 AI 미래기획 수석실 설치 등과 맞물려 주요 기업들에 도움을 요청하거나 지원 방안을 고민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개별 기업과 인연도 눈길을 끈다. 이 대통령은 지난 3월 이재용 회장을 만난 자리에서 “기업이 잘 돼야 나라가 잘되고, 삼성이 잘 살아야 삼성에 투자한 사람들도 잘 산다"고 말했다. 앞서 2월에는 현대차 아산 공장을 찾아 “기업의 성장은 경제 성장의 전부"라고 강조했다. 최태원 회장과는 경제단체 간담회 등에서 만나 AI 산업 발전에 대한 생각을 공유했다. 재계는 이 대통령의 '경제 살리기' 구상에 힘을 보태는 방법을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 대선 이후 통상 풀어왔던 '투자 보따리'를 이번에도 풀 것으로 예상된다.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2022년 5월에는 삼성, SK, 현대차, LG, 롯데, 포스코, 한화, GS, 현대중공업그룹, 신세계, 두산 등이 향후 국내에 1000조원 이상을 투자하겠다고 선언했다. 다만, 재계가 결사반대하는 '노동조합법 2·3조 개정안'(노란봉투법)이나 상법개정안에 대한 의견 조율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이 대통령이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후보 시절부터 밀어붙여온 정책이라는 이유에서다. 노란봉투법은 하도급 노동자에 대한 원청 책임을 강화하고 쟁의행위 범위를 확대하는 동시에 파업 노동자에 대한 기업의 손해배상 청구를 제한하도록 한 게 골자다. 상법개정안은 이사의 충실의무 대상을 '회사'에서 '회사 및 주주'로 확대하는 조항을 넣는 게 핵심이다. 지난 3월 상법개정안이 국회 본회의 문턱을 넘었을 당시 대한상의, 한국경제인협회 등 경제단체들은 공동 성명을 내고 “상법 개정안은 경제계 뿐 아니라 대다수 상법 학자들도 법리적으로 문제가 많다고 지적해왔고 기업현장의 혼란과 소송남발 등 부작용도 크다"며 대통령에 재의요구권 행사를 건의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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