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이미지

여헌우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여헌우 기자 입니다.
  • 산업부
  • yes@ekn.kr
“알파7V로 풀프레임 카메라 절대 1위 차지”…소니의 호언장담

소니코리아가 '알파(Alpha) 7 시리즈' 신모델을 국내에 출시하며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이미 글로벌 점유율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상품성을 더욱 끌어올린 제품을 출시하며 국내에서도 '왕좌'를 확실히 지키겠다는 구상이다. 소니코리아는 17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풀프레임 하이브리드 카메라 '알파 7 Ⅴ'(A7M5)를 공개했다. 소니는 글로벌 카메라 분야 최강자 중 하나다. 특히 지난 2013년 35mm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알파 7', '알파 7R'을 출시하며 시장에 큰 변화를 유도했다. 기존 DSLR 위주로 편성돼 있던 판도를 미러리스 제품으로 가져온 것이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A7M5는 국내 풀프레임 카메라 시장에서 역대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알파 7 시리즈의 다섯 번째 모델이다. 전작 A7M4 이후 4년만에 신모델로 돌아온 것이다. 키타지마 유키히로 소니코리아 대표는 “알파 7 시리즈는 풀프레임 미러리스 분야 전환점을 만들었고 알파 7 V는 시장을 더욱 진화시키는 제품"이라며 “소니가 풀프레임 카메라 시장에서 절대적 1위를 차지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A7M5는 화질이 개선됐다. 새롭게 개발된 약 3300만 화소 부분 적층형 CMOS(Complementary Metal-Oxide-Semiconductor) 이미지 센서와 새로운 이미지 프로세싱 엔진이 들어갔다. 이를 통해 처리 속도, 색상 정확도, 이미지 캡처 및 영상 등 전반적인 성능이 개선됐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A7M5는 부분 적층형 센서를 통해 초당 최대 60회 고정밀 트래킹 및 AF·AE 트래킹을 지원한다. 여기에 최대 16스톱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구현했다. 이로 인해 밝은 영역부터 어두운 영역까지 폭넓은 명암 표현으로 깊이 있고 풍성한 사진의 표현력을 경험할 수 있다고 소니코리아는 소개했다. 인공지능(AI) 기술도 적용됐다. '자동 화이트 밸런스'(AWB) 기능은 광원의 색을 추정하는 AI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작동한다. 덕분에 기존 A7M4보다 더욱 정확하고 안정적인 색 재현력을 보여준다. 후반 작업 시간 역시 단축시켜준다. 사용 시간은 더욱 길어졌다. 새로운 모니터 저전력 모드가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고, 개선된 발열 관리 기능이 품질을 올리는 데 기여한다. 뷰 파인더 사용 시 약 630장, 액정표시장치(LCD) 사용 시 약 750장 촬영이 가능하다. 소니는 A7M5에 4K 녹화 모드를 추가 도입했다. 제작자가 풍부하고 세밀한 영상을 만들고 이를 유연하게 편집할 수 있게 돕기 위해서다. AI 기반 피사체 인식으로 녹화 중 최적의 피사체 구도를 유지시켜 주는 '오토 프레이밍'(Auto Framing) 기능도 탑재됐다. 새롭게 들어간 노이즈 감소 및 향상된 내장 마이크 기능은 주위의 소음을 줄여주고 간섭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한다. 소니코리아는 신제품 출시와 함께 고객과 소통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제품을 체험하고 프로 사진 작가의 사용기와 촬영 팁을 들을 수 있는 신제품 체험회를 전국에서 개최한다. 이날 콘래드서울을 시작으로, 대구, 부산, 대전, 광주, 제주 등을 찾아갈 계획이다. 각 지역별 행사 일시 및 참가 신청에 대한 정보는 소니코리아 알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A7M5의 소니스토어 판매가는 359만9000원이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기자의 눈] 자사주는 ‘경영권 방어’ 수단이 아니다

식민 지배, 전쟁, 군사독재, 외환위기. 한국 근현대 경제사를 꿰뚫는 핵심 키워드다. 파란만장한 역사는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구조를 탄생시켰다. 옥스퍼드사전에도 등재돼 있는 대체불가능한 한국 고유의 단어 '재벌(Chaebol)'이다. 재벌 대기업 중심 경제 발전은 우리나라를 빠르게 선진국 반열에 올리는 데 기여했다. 석유 한 방울 없는 나라가 글로벌 석유화학제품 생산거점으로 거듭났다. 기술·자본 모두 부족했던 삼성은 '반도체 초격차 신화'를 썼다. 국민들도 마음속으로 '한국 기업'을 응원했다. 해외에서 삼성·현대차의 로고를 보면 많은 이들이 묘한 뿌듯함을 느낀다. 100년 넘게 이어진 독립운동정신의 연장선인 듯하다. 외국계 자본이 우리 기업 지분을 사들이면 이를 '공격'이라고 표현한다. 정부는 대기업 총수를 '동일인'이라고 지정하며 별도로 관리한다. 글로벌 스탠다드 관점에서는 어느 하나 평범한 게 없다. 문제는 어느 순간 재계가 '한국의 특수성'과 '재벌 특혜'를 혼동하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뜨거운 감자인 자사주 소각 의무화 논란 사례가 대표적이다. 재계는 해당 상법 개정에 반대하며 “경영권 방어 수단이 사라진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자사주는 주주 전체의 돈으로 사들인 '회사의 자산'이다.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이를 소각하는 게 전세계 자본시장의 상식이다. 특정 총수 개인의 지배력 유지를 위해 이를 우호 세력과 맞교환하는 행위는 배임이라고 보는 게 합당하다. 회사 돈으로 본인 경영권을 지킨다는 생각 자체를 했다는 게 놀랍다. 자사주를 경영권 방어 '꽃놀이패'로 활용하는 관행은 재계의 도덕적 권위를 스스로 갉아먹는 행위다. 기업이 법의 허점을 이용해 주주 권익을 침해하면서 노동계·정치권을 향해 “법과 원칙을 지키라"고 요구하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재계가 노동조합법 제2·3조 개정안(노란봉투법) 등에 반대할 때 내세운 명분도 '글로벌 기준'이 아니었나? 자사주를 경영권 방어 수단으로 고집하는 것은 재계가 '기득권 지키기'에 스스로 매몰돼 있음을 자인하는 꼴이다. 명분이 무너지면 시장, 주주, 국민 모두 기업의 편에 서지 않는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SK그룹, 취약계층에 김치 2만4000포기 전달

SK그룹은 17일 사회적기업 행복나래에서 'SK행복나눔김장' 전달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SK그룹은 사회적기업 세 곳이 만든 김치 2만4000포기를 구매했다. 먹거리나누기운동협의회(먹거협)를 통해 전국 539개 사회복지기관과 취약계층 2051세대에 전달할 예정이다. 먹거협은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복지재단, 부스러기사랑나눔회,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본부 등이 함께 만든 먹거리 나눔단체다. 'SK행복나눔김장'은 SK그룹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이다. 회사는 지난 1996년부터 그룹 구성원들이 모여 직접 담근 김장 김치를 취약계층에 전달해왔다. 2015년부터는 구성원들이 참석하는 대규모 행사 대신 사회적기업이 생산한 김치를 구매해 이웃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바꿨다. 지동섭 SK수펙스추구협의회 SV위원장은 “30년간 이어온 행복나눔김장은 SK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자리잡았다"며 “소외된 이웃들에게 나눔의 손길이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韓 AI 벤처투자 유치 세계 9위···글로벌 시장 비중 1% 그쳐”

우리나라의 인공지능(AI) 관련 벤처투자 유치 비중이 전세계 시장의 1% 수준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글로벌 자금이 AI로 쏠리고있는 가운데 72% 가량은 미국 기업들이 가져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7일 발간한 '글로벌 AI 벤처투자 동향 국제비교 및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운영하고 있는 AI정책저장소의 벤처투자 통계를 분석해 제작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3분기 전세계에서 AI분야에 투자된 벤처투자액은 총 1584억달러로 집계됐다. 10년전인 2015년(400억달러)과 비교해 약 4배 증가한 수치다. 전체 벤처투자액 중 AI분야에 투자된 비중은 2015년 20%에서 2025년 55.7%까지 뛰었다. 생성형 AI가 본격화된 2023년을 기점으로 급증했으며, 글로벌 벤처투자의 절반이상이 AI로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국가별로 보면 올해 AI분야 벤처투자액 1584억달러 중 72%인 1140억달러가 미국기업에게 투자됐다. 지난해에는 해당비중이 64.4%였는데 쏠림이 더욱 커진 것이다. 2위는 영국으로 115억달러를 기록했다. 3위는 90억달러의 중국이 차지했다. 우리나라는 15억7000만달러로 9위를 기록했다. 규모 면에선 미국의 73분의 1, 중국의 6분의 1 수준이다. 지난해 기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벤처투자를 받은 기업은 'x AI'였다. 미국의 생성형 AI 스타트업인 'x AI'는 작년 한 해 총 110억달러의 투자를 유치했다. 2위는 빅데이터 전문기업 '데이터브릭스(Databricks)'로 총 85억달러를 투자받았다. 3위는 챗GPT 개발사인 '오픈AI'(66억달러)였다. 중국 기업들의 도약도 돋보였다. 미국 기업 다음으로 많은 벤처투자를 받은 AI 스타트업은 중국 업체들이었다. 자율주행 전기차를 개발하는 '아이엠모터스'는 지난해 총 13억2000만달러를 유치했다. 딥시크를 개발한 '문샷 AI'는 13억달러를 받았다. 전문가들은 글로벌 벤처투자 시장에서 우리 스타트업들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국내 여건을 고려한 스타트업 집중 육성과, 규제환경 정비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구자현 KDI 연구위원은 “AI 반도체 팹리스와 로보틱스·제조 현장에 결합된 피지컬 AI 등 우리나라가 상대적인 비교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중심으로 유망한 스타트업의 스케일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며 “아울러 거대언어모델(LLM) 및 AI 활용 서비스 분야에서는 정부의 보다 과감한 선구매를 통해 기업들이 실질적인 트랙 레코드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해 글로벌 대규모 투자 유치로 이어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와 함께 선도적인 스타트업에 대해 적극적으로 리스크를 감내할 수 있는 모험자본의 확충도 병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구태언 법무법인 린 변호사(코리아스타트업포럼 부의장)는 “미국에 투자가 집중되는건 자금력뿐 아니라 실패를 용인하는 문화와 혁신을 가로막지 않는 규제환경도 큰 몫을 하고 있다"며 “우리나라의 사전규제 및 허가 중심 환경에서는 xAI, 오픈AI같은 혁신적 스타트업이 탄생하기 어렵고 자율주행, 의료, 법률 등 고위험, 고수익 분야의 AI 스타트업도 부진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데이터 활용 규제, 불명확한 AI 책임 법제, 예측불가능한 규제 집행 등이 글로벌 투자자들의 한국 AI 스타트업에 투자하기 주저하게 만드는 원인"이라며 “규제가 아닌 '혁신 지원'에 방점을 둔 정책 설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석구 대한상의 조사본부장은 “글로벌 AI 경쟁이 이른바 '머니게임' 양상을 보이면서 각국이 투자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며 “승자독식 경향이 큰 AI분야에서 명실상부한 3강 국가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AI 강점 분야를 세분화해 스타트업을 전략적으로 집중 육성하고, 다양한 사업모델이 시장에 출시되기 위해 규제 시스템을 재정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내년 수출 완만한 회복 흐름 전망···AI 반도체 수요 확대 기대”

우리나라의 내년 수출이 인공지능(AI) 반도체 수요 확대 등에 힘입어 완만한 회복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는 1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2026 세계경제통상전망 세미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세미나는 총 2부로 전개됐다. 1부에서는 △세계경제 △금융시장 △첨단산업 공급망 등 수출입 환경 전반에 대한 전망을 다뤘다. 2부에서는 주요 통상 이슈 점검과 전문가 토론이 진행됐다. 이인호 한국무역협회 상근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미국의 통상 정책 변화와 더불어 글로벌 성장 둔화, 공급망 재편 등으로 내년도 무역 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러한 여건 속에서도 반도체·첨단산업을 중심으로 한 경쟁력 강화와 수출시장 다변화 전략이 우리 수출의 핵심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첫 주제발표에 나선 전보희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연구위원은 주요 교역대상국의 성장세와 교역 흐름, 품목별 수출입 여건 등을 점검했다. 전 연구위원은 “내년은 글로벌 성장세가 둔화되는 가운데에서도 반도체 등 고부가가치 품목의 수출 호조와 시장 다변화가 이어지며 우리 수출은 완만한 회복 흐름을 지속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서정훈 하나은행 파생상품영업부 연구위원은 '글로벌 금리·환율 환경 변화와 향후 전망'을 주제로 마이크를 잡았다. 서 연구위원은 “미국 통상 정책의 불확실성, 한-미 금리차, 글로벌 자본 이동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원화 환율 변동성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연준의 신중한 금리인하와 국내 투자자들의 해외투자 확대라는 원화 약세 요인에도 불구하고 하반기 경기회복 및 외환시장 구조개선이 환율 안정요인으로 작용하며 하반기로 갈수록 안정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채민숙 한국투자증권 글로벌산업분석부 연구위원은 'AI 반도체 수요 확산과 첨단산업 공급망 구조 변화' 발표에서 “생성형 AI 확산, 글로벌 데이터센터 투자 확대에 따른 반도체 수요 증가에 따라 고대역폭메모리(HBM) 및 첨단 패키징 수요가 구조적 성장세를 지속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2부 발표에 나선 조성대 한국무역협회 통상연구실장은 “미국의 관세조치로 촉발된 보호무역주의가 유럽연합(EU), 멕시코, 아시아 등으로 확산될 가능성을 경계하며 미-중 통상마찰 재점화 가능성에도 주목해야 한다"고 짚었다. 발표 이후에는 한국·미국·일본·싱가포르 전문가들이 모여 패널토론을 진행했다. 콜린 그레이보 미국 CATO 통상정책연구센터 부소장은 내년 초로 예상되는 관세조치 소송에서 미국 행정부가 패소할 경우 도입될 새로운 관세에 대한 불확실성을 우려했다. 김종덕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실장은 향후 미국의 정책 결정에서 가장 중요한 변수는 인플레이션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데보라 엘름스 싱가포르 힌리치재단 통상정책팀장은 내년에도 한국이 미-중 갈등 국면에서 양국 간 교차압력에 놓인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쿠노 아라타 일본 아시아대학교 교수는 포괄·점진적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조수정 고려대학교 교수는 핵심 전략 산업에서 경쟁국 또는 경쟁 기업이 공급망에서 배제되는 기회를 우리 기업이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이재현 ‘현장 경영’ 박차···중동 찾아 ‘CJ 글로벌 신영토’ 발굴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현장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 들어 일본·미국·유럽·아랍에미리트(UAE) 등을 찾으며 회사의 '글로벌 신영토' 발굴 작업을 벌이고 있다. 17일 재계에 따르면 이 회장은 지난 6일(이하 현시시각)부터 약 일주일간 UAE를 방문해 현지 정부 유력 인사들과 사업적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출장에는 이미경 CJ 부회장, 김홍기 CJ(주) 대표, 윤상현 CJ ENM 대표, 이선호 CJ주식회사 미래기획그룹장 등이 동행했다. 이 회장은 우선 UAE 행정청장이자 국부펀드 무바달라의 최고경영자(CEO)인 칼둔 알 무라바크를 만나 문화 및 경제 분야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칼둔 행정청장은 지난 한-UAE 정상 회담시 양국 협력을 주도한 핵심 인물이다. 이 회장과는 지난 9월 영국 현장경영에서도 만나 의견을 나눴다. 이 회장은 이밖에 모하메드 알 무라바크 아부다비 문화관광부 의장, 압둘라 알 하마드 UAE 국립 미디어 오피스 의장 등과도 면담을 가졌다. 미디어, 콘텐츠, 관광, 스포츠 등 문화 분야 전반에 대한 구체적인 현지 협력 가능성과 사업 전략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서다. 이를 기반 삼아 CJ그룹은 정부 기관 및 현지 미디어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KCON 등 라이브 이벤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어 콘텐츠 제작 및 투자 지원, 글로벌 제작 인프라 구축 등에 나설 예정이다. 이 회장은 그레고리옙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 대표 및 현지 임직원들과 만나 식품 할랄 성장 전략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지역 거점인 UAE와 사우디아라비아 중심으로 할랄 식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국가 및 라인업 확대 통해 중동 K-푸드 사업을 본격화한다는 게 이 회장의 생각이다. 그는 이 자리에서 “잠재력 높은 중동 시장에서 K 웨이브를 절대 놓치지 말고 신성장 동력을 만들어 가야한다"며 “전세계인의 라이프스타일을 리딩하는 글로벌 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성장에 대한 절실함을 갖고 신영토 확장에 승부를 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이 중동 지역을 찾은 것은 지난해 9월 사우디아라비아 문화부 공식 초청으로 방문한 이후 1년여만이다. CJ그룹은 지난달 한-UAE 정상회담시 식품과 뷰티 사업 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식품 분야에서는 CJ제일제당이 UAE 기업 '알 카야트 인베스트먼츠와 양해 각서를 교환했다. AKI는 식품을 비롯해 헬스케어, 리테일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비비고 등 K푸드 유통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CJ올리브영은 UAE 기반의 중동 대표 헬스케어 유통사인 '라이프헬스케어그룹(LHG)'과 손잡았다. LHG는 UAE 전역에 500개 이상 오프라인 드럭스토어 매장과 온라인몰을 운영하고 있다. K뷰티의 현지 입지 확대에는 최적의 파트너로 꼽힌다. CJ그룹은 이번 현장 경영을 계기로 중동 지역에서 식품, 엔터테인먼트, 뷰티 등 주요 영역 전반으로 사업을 확장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은 할랄 인증을 받은 '비비고 김스낵'과 '볶음면'을 중동 지역 전략 제품으로 선정하고 AKI와 협력해 현지 주요 유통 채널 입점 확대를 추진한다. CJ올리브영은 보유한 상품 소싱력과 LHG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유망 K뷰티 브랜드의 시장 진출 및 판매 확대를 지원할 방침이다. CJ ENM은 사우디아라비아에 설립한 법인 'CJ ENM Middle East'를 기반으로 현지 방송사 및 콘텐츠사들과 협력, 라이브 콘서트 및 현지 스타 IP 발굴 등 사업 규모 확대를 모색한다. 이 회장은 지난 9월 유럽에서 '현장 경영'을 펼치며 K-콘텐츠 영토 확장을 직접 챙겼다. 이 회장은 영국 런던을 방문해 글로벌 싱크탱크, 투자회사, 엔터테인먼트 업계 전문가 등 그룹 유관산업 주요 인사들과 회동했다. 이 회장의 유럽행 출장길에 오른 첫 사례였다. 이 회장은 당시 글로벌 투자회사 '액세스 인더스트리즈'(Access Industries) 창립자인 렌 블라바트닉 회장을 만나 글로벌 미디어·엔터 시장 현황을 공유하고 K-콘텐츠 확산 및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협업 방안을 논의했다. 이어 세계 최정상급 외교·안보 싱크탱크인 채텀하우스영국왕립 국제문제연구소의 브론웬 매덕스 소장을 만나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유럽 시장 영향과 사업 기회를 진단했다. 또 K-트렌드 전문가인 영국 옥스포드대 조지은 교수를 만나 유럽의 문화 소비 트랜드, K-푸드 및 K-뷰티의 확산 가능성도 살폈다. CJ그룹은 유럽 지역에서 식품 사업을 기점으로 사업 다각화를 추진해 왔다. 지난 2018년 독일에 식품 법인을 설립하고 냉동식품기업 '마인프로스트'를 인수했다. 이어 2022년에 영국, 지난해 프랑스·헝가리에 잇따라 법인을 설립했다. 이 회장은 올해 4월 일본 도쿄를 찾아 임직원들에게 “일본에 다시 불붙은 한류 열풍은 K-문화 글로벌 확산의 결정적인 기회"라며 “비비고·콘텐츠 등 이미 준비된 일본 사업들이 이 기회를 놓치면 안 된다"는 메시지를 남기기도 했다. CJ그룹 관계자는 “이 회장은 올해 아시아, 미주, 유럽을 거쳐 중동까지 직접 글로벌 주요 거점을 살피며 글로벌 미래 성장 동력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며 “내년에는 신시장 확장에 더욱 속도를 높여 전세계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온기창고’ 1호 후원자는 대한상의 서울경제위원회···3000만원 전달

대한상공회의소는 서울경제위원회가 지난 16일 서울 창신동 쪽방촌에 조성된 '온기창고' 개소식에 참여해 3000만원을 후원하고 일일 봉사활동을 함께했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온기창고'는 쪽방촌 주민들이 개인별로 배정된 적립금 한도 내에서 필요한 물품을 직접 선택해 가져갈 수 있는 쪽방촌 특화형 푸드마켓이다. 서울역, 돈의동, 영등포에 이어 창신동에 서울시내 4호점이 개점했다. 대한상의 서울경제위원회는 창신동 온기창고의 첫 후원자로 이름을 올렸다. 이날 행사에는 권오성 서울경제위원장(양천구상공회)을 비롯해 손영진 부위원장(광진구상공회), 손태순 부위원장(서초구상공회), 김광석 부위원장(용산구상공회) 등 서울경제위원회 위원장단과 김미경 서울시 자활지원과장, 조영준 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원장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물품 진열을 돕고 쪽방촌 주민 가정을 방문해 생필품을 전달하는 봉사활동을 함께했다. 권 위원장은 “서울시 중소기업인들로 구성된 서울경제위원회에서 조성한 후원금을 지역사회 내 소외된 이웃들에게 전달하게 돼 뜻깊다"며 “앞으로도 신기업가정신과 함께 지역사회에 나눔 활동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SUV에 치인 픽업 트럭…기아·KGM ‘밖으로~’, 지엠 ‘안으로~’

국내 픽업트럭 시장이 좀처럼 커지지 않으면서 완성차 업계가 전략 수정을 고심하고 있다. 기아 타스만 등 '대형 신차'가 투입됐음에도 2019년과 비교해 수요가 반토막난 상태다. 제조사들은 해외 공략에 집중하거나 라인업을 추가하는 등 다양한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에서 판매 중인 픽업트럭은 기아 타스만, 쉐보레 콜로라도, GMC 시에라, KG모빌리티(KGM) 무쏘 스포츠·EV 등이다. 올해 1~11월 국내에 신규 등록된 픽업트럭은 2만3000여대로 추산된다. 올해 초 타스만과 무쏘 EV 등 신차가 나왔다는 점을 감안하면 초라한 숫자다. 국내 픽업트럭 시장은 KGM의 전신인 쌍용자동차가 이끌어왔다. 인기 차종인 코란도 스포츠의 경우 지난 2013년 내수에서만 2만3435대가 팔렸다. 이후 쌍용차가 렉스턴 스포츠를 출시하며 전성기를 맞았다. 한국지엠도 쉐보레 콜로라도 등을 투입하자 국내 픽업트럭 판매량은 2018년과 2019년 2년 연속 4만2000대를 넘겼다. 6년여 사이 판매가 반토막난 것은 픽업트럭 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장점이 부각된 결과로 풀이된다. 제조사들이 소형부터 초대형까지 SUV '풀라인업'을 구축하고 마케팅 경쟁을 펼치면서 상대적으로 선택지가 적은 픽업트럭들이 외면받고 있다는 것이다. 제조사별 표정은 엇갈리고 있다. 올해 3월 출시된 기아 타스만은 지난달까지 국내에서 8132대가 팔렸다. 회사 측이 예상한 수요에 어느 정도 부합하는 수치다. KGM과 한국지엠 분위기는 다르다. 타스만과 같은달 나온 KGM 무쏘 EV는 지난달까지 7111대가 팔리며 호실적을 기록했다. 다만 무쏘 스포츠의 1~11월 실적(7454대)이 전년 동기(1만1923대) 대비 37.5% 급감했다. 한국지엠의 경우 쉐보레 콜로라도와 GMC 시에라의 올해 합산 판매가 300대 선에 머물고 있다. 지난달만 놓고 보면 콜로라도는 7대, 시에라는 15대 팔리는 데 그쳤다. 상황이 이렇자 각 기업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돌파구르 찾고 있다. 기아는 타스만의 해외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픽업트럭 수요가 많은 호주 등에서 차량을 론칭하고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식이다. 호주에서 차량 출시 3개월여만에 판매 가격을 인하하는 등 판촉에도 힘을 쏟고 있다. KGM은 '국내 최초 전기 픽업' 이미지를 입은 무쏘EV 인기를 이어갈 방법을 찾고 있다. 독일, 터키 등 글로벌 시장에 차량을 론칭하고 미디어 시승행사를 여는 등 새로운 활로도 모색하고 있다. 한국지엠은 픽업트럭 라인업을 오히려 더 강화하는 승부수를 띄운다. 회사는 전날 제너럴모터스(GM) 청라 주행시험장에서 열린 '2026 비즈니스 전략 콘퍼런스'에서 내년 초 GMC를 더욱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GMC는 대형 SUV와 픽업트럭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브랜드다. 이에 따라 향후 시에라 외 프리미엄 모델이 추가될 가능성이 점쳐진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적재중량 1t 이하 픽업트럭은 개별소비세·교육세 면제, 취득세 할인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차종이 화물로 분류돼 자동차세는 연간 2만8500원만 납부하면 된다. 업계 한 관계자는 “과거 픽업트럭은 승차감이 떨어지고 편의사양이 부족하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제조사들이 이같은 단점들을 대부분 해소했다"며 “가격과 크기 등 선택지가 다양해지면 수요가 늘어날 여지가 충분하다"고 내다봤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김지형 만난 최태원 “노사 관계는 한솥밥 한식구”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김지형 신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노사 관계는 한솥밥 한식구"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최 회장은 16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 회관에서 김 위원장을 만나 노동현안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으며 이같이 말했다. 이번 만남은 지난달 취임한 김 위원장이 참여단체장을 만나는 인사 방문의 일환으로 이뤄졌다. 경제계에서는 최 회장과 박일준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이형희 서울상의 부회장(SK(주) 부회장)이 참석했다. 경사노위에서는 김 위원장과 이정한 상임위원, 양정열 운영국장 등이 함께했다. 최 회장은 “성숙한 사회는 갈등 요소를 소모적으로 다루지 않고 창조적으로 조율해 공존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는 사회"라며 “경사노위의 사회적 대화와 국회 중심의 사회적 대화가 같은 현안을 이야기하더라도 서로 조화롭게 운영해 나가 실질의 갈등 문제를 조금 더 창조적으로 잘 풀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사회적 대화의 핵심은 각자의 몫을 지키는 경쟁이 아니라 파이를 함께 키워가는 파트너십 정신"이라며 “사회적 기업이 사회적 가치를 통해 성장해온 것처럼 대화에 참여하는 모든 주체가 균형감 있게 공론하고 숙의하는 장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답했다. 이어 “그간 사회적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성과를 함께 만들어온 대한상의가 앞으로도 협력과 조언으로 힘을 보태주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SK그룹, 연말 이웃돕기 성금 200억원 기부

SK그룹이 연말을 맞아 이웃사랑 성금 200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했다. SK그룹은 16일 지동섭 SK수펙스추구협의회 SV위원장이 서울 중구 정동에 있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찾아 성금 200억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SK는 지난 1999년 이후 매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이웃사랑 성금을 기부해왔다. 올해는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위한 모금회 취지에 동감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측면에서 금액을 전년대비 80억원을 늘렸다. 현재까지 희망나눔 캠페인 누적 기부액은 총 2665억원이다.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SK AX, SK실트론, SK머티리얼즈 등 계열사 임직원들은 자발적 기부를 통해 약 60억원의 기금을 추가로 조성했다. 이를 희망나눔 캠페인 성금과 합산 시 연간 기부 규모는 약 260억원이다. 지동섭 SK수펙스추구협의회 SV위원장은 “불확실한 대내외 경제 상황으로 힘든 겨울을 보내고 있는 이웃들에게 작은 힘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우리 이웃 및 사회와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행복나눔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