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철도노조 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 마련… 도민 불편↓

경기도, 철도노조 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 마련… 도민 불편↓

의정부=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경기도가 코레일 철도노조와 서울교통공사 노조 총파업에 대비해 시외-광역-시내버스 증차와 마을버스 막차 시간 연장 등 도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고 10일 밝혔다. 경기도는 국토교통부와 비상수송 대책회의를 거쳐 철도노조 파업에 대비한 도 비상수송대책본부 구성과 운영계획을 수립했다. 코레일 철도노조는 11일부터,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12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을 예고한 상태로, 경기도는 비상수송대책본부 상황실을 파업 하루 전인 10일부터 구성해 파업 종료 시까지 24시간 운영할 계획이다...

전남도의회 김태균 의장 “전남 곳곳 웃음꽃 피우는 자원봉사자 여러분께 감사”

전남=에너지경제신문 문승용 기자 김태균 전남도의장은 10일 전남도청 김대중강당에서 열린 '2025 전라남도 자원봉사자 대회'에 참석해 유공자 표창을 수여하고 자원봉사자들에게 감사를 전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영록 전남지사를 비롯해 도의원, 시·군 자원봉사자 등 1000여 명이 참석했다.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자원봉사 활동 영상 상영, 우수 봉사자 표창, 퍼포먼스, 화합 한마당 등이 이어졌다. 김 의장은 축사에서 “여러분이 계시기에 전남 곳곳의 어두운 곳, 힘든 곳에서도 웃음꽃이 피어난다"며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분들이 안심하고 지낼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에도 22개 시·군 곳곳에서 웃음꽃이 활짝 피는 건강한 전남을 만들어 달라"며 “전라남도의회도 존경의 마음으로 여러분을 응원하며 의정활동을 통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장 “지역 정착·경제 활성화까지 기대" 전남=에너지경제신문 문승용 기자 전남도의회가 전국 최초로 청소년 문화거리를 제도적으로 조성·육성하는 조례를 제정했다. 청소년이 주도하는 문화정책 기반을 마련함과 동시에 지역 정착과 지역경제 활성화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기대가 나온다. 전남도의회는 9일 본회의에서 김태균 전남도의장이 대표 발의한 '전라남도 청소년 문화거리 조성 및 육성 조례안'을 의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조례는 곧 공포될 예정이다. 이번 조례안에는 △청소년 문화거리 조성 계획 수립 △청소년 문화활동 공간 마련 △청소년 주도 콘텐츠 개발 △문화 전문 인력 양성 △축제·행사 활성화 △문화시설 확충 등의 내용이 담겼다. 아울러 정책 수립 과정에서 청소년 의견을 의무적으로 청취하도록 해 참여 기반을 제도적으로 보장했다. 조례 시행으로 청소년이 스스로 원하는 문화활동을 기획·운영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며, 기존의 '공급 중심 정책'에서 '참여 중심 정책'으로의 전환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청소년 문화거리 조성이 지역경제에도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청소년이 기획한 공연·축제 등이 정기적으로 열릴 경우 방문객 유입이 늘고, 숙박·관광·외식업 등 관련 산업의 동반 성장 효과가 기대된다는 것이다. 김태균 의장은 “청소년이 자신의 지역에서 문화를 만들고 주도할 수 있을 때 지역이 살아난다"며 “이번 조례는 청소년을 지역의 주인공으로 세우는 전환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청소년 시기에 지역 문화를 경험하고 직접 기획한 활동은 자연스럽게 지역에 대한 애정을 형성하고 결국 지역 정착으로까지 이어질 것"이라며 “청소년 문화거리는 단순한 공간이 아니라, 청소년의 창의성과 에너지가 지역 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앞장서 단속 강화해야…대책 없으면 수확기 대혼란 전남=에너지경제신문 문승용 기자 정부의 미등록 외국인노동자 단속 강화로 농어촌 현장의 인력난이 심각해지자 전남도의회가 긴급 대응에 나섰다. 전남도의회 농수산위원회(위원장 김문수·더불어민주당·신안1)는 9일 긴급 상임위원회를 열어 전남도와 유관부서로부터 인력 수급 현황과 대응 방안을 보고받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전남도 농축산식품국·해양수산국·인구청년이민국 관계자들이 참석해 △농어촌 인력 수급 현황 △단속으로 인한 외국인 노동자 이탈 사례 △계절근로자 제도의 구조적 한계 △인력 수급 안정화 방안 등을 설명했다. 농촌 현장에서는 최근 단속 강화 이후 기존 외국인 노동자가 '잠적'하거나 계약을 중도 이탈하는 사례가 불거져 수확기 대응에 비상이 걸린 것으로 전해졌다. 농수산위원회는 “수확기 인력 공백은 곧 농작업 피해로 이어진다"며 △농번기 한시적 단속 조정 건의 △중앙정부와의 실질적 협력 강화 △전남도 차원의 독자적 인력 대책 마련을 특히 강조했다. 김문수 위원장은 “외국인 노동자 문제는 해마다 반복되지만 근본적 해결은 여전히 요원하다"며 “출입국관리사무소와의 실질적인 협의가 이뤄져야 현장의 어려움이 제도 운영에 반영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관계 부서는 “광주출입국사무소와 여러 차례 간담회를 갖고 농촌의 현실과 농번기 단속 조정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전달하고 있다"면서도 “인근 농가의 신고 등 제도적 한계가 있어 즉각적인 조정이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또 공공형 계절근로제 지원 사업의 전남 전 시·군 확대 필요성을 언급하며 “농협·수협 등 지역 조직이 책임 있게 인력 수급을 담당할 수 있도록 행정기관이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정부 대책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전남도 자체 인력 수급 모델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관련 부서 간 긴밀한 협조로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강하게 요구했다. 전남도의회 농수산위원회는 향후 시·군과의 현장 소통을 더욱 강화하고, 농어촌 인력난 해소를 위한 실효적 정책을 계속 발굴해 나갈 방침이다. 전남=에너지경제신문 문승용 기자 전남형 만원주택의 공급 속도와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 신축형 외에 전세임대형과 매입임대형을 병행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주거정책의 다변화와 빈집 활용을 통한 효율적 공급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남도의회 교육위원회 박원종 의원(더불어민주당·영광1)은 9일 제395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신축 중심 공급만으로는 청년과 신혼부부의 주거 부담을 실질적으로 해소하기 어렵다"며 공급 방식 확대를 촉구했다고 10일 밝혔다. 전남형 만원주택은 청년과 신혼부부가 보증금 없이 월 1만 원으로 4~10년간 거주할 수 있는 정책이다. 현재 고흥·보성·진도·신안·곡성·장흥·강진·영암 등 8개 군에서 신축형 공급이 진행 중이며, 이를 포함한 전남 인구감소지역 16개 시군으로 1000호 이상 공급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것이 목표다. 박 의원은 “신축 방식은 부지 확보, 설계, 착공, 준공 과정에서 실제 입주까지 최소 2~3년 이상 소요된다"며 “청년과 신혼부부가 당장 체감하기에는 속도가 따라주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신축형이 장기 기반을 만드는 축이라면, 전세임대형과 매입임대형은 속도와 현실성을 책임지는 또 하나의 공급축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세임대형과 매입임대형을 병행하면 더 적은 예산으로 더 빠르게, 더 넓은 지역에 더 많은 만원주택을 공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전남 주거정책은 단순한 건축이 아니라 '지역을 되살리고 사람이 머무는 공간을 만드는 정책'이어야 하며, 빈집을 방치하는 전남이 아니라 불이 켜지는 전남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발언을 마치며 “신축형에 더해 전세임대형과 매입임대형을 포함한 다중 공급 체계가 확립될 때 전남형 만원주택은 지방주거정책의 모범 모델이 될 것"이라며 “전라남도의 전향적인 정책 결단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문승용 기자 symnews@ekn.kr

철도노조가 11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다. 파업을 하루 앞둔 10일 코레일(한국철도공사)과의 막판 교섭이 성과급 정상화 문제를 둘러싼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한 채 결렬됐기 때문이다. 노사 양측은 이날 오후 3시 대전 본사에서 본교섭을 열었지만 성과급 정상화 안건이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상정되지 않으면서 대화는 30여 분 만에 종료됐다. 노조는 “기획재정부가 절차상 이유를 들어 상정을 미루고 있다"며 “정부가 연내 해결 의지를 보이지 않는 이상 파업 강행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철도노조는 올해 임금·단체교섭에서 △성과급 정상화 △KTX·SR 통합 추진 과정의 안전대책 마련 △근무조건 개선 등을 요구해왔다. 특히 기본급의 80%만 반영되는 현행 성과급 체계를 정상화하는 문제가 핵심 쟁점으로 떠올랐다. 노조는 지난해 파업 당시 정치권 중재로 복귀했지만 이후 정부가 약속을 이행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전체 조합원 2만2000여명 가운데 약 1만 명이 이번 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한다. 필수유지업무 대상 1만2000여명은 정상 근무한다. 코레일은 파업 대응을 위해 24시간 비상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열차 운행 축소를 최소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출퇴근 시간대에는 운전 경력자와 외부 대체 인력을 집중 투입해 주요 노선 운행을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파업 기간 수도권 전철은 평시 대비 75% 수준(출근 시간대 90% 이상), KTX는 66.9%, 일반열차는 새마을호 59%·무궁화호 62% 수준으로 운행된다. 화물열차는 긴급·필수 화물 중심으로 평소의 20%대 수준만 운행할 예정이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김희수 진도군수, 경로행사서 20분간 “나는 무죄” 주장… 주민들 “어르신 행사 왜 정치무대로 만드나”

진도=에너지경제신문 문승용 기자 김희수 진도군수가 지역 사업가에게 수천만원 상당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검찰에 송치된 가운데, 최근 '경로의 날' 행사장에서 경찰 수사를 비난하며 억울함을 호소해 논란이 일고 있다. 어르신들을 위로하는 화합의 자리가 현직 군수의 범죄 혐의를 항변하는 장소로 변질됐다는 비판이 지역사회에서 쏟아지고 있다. 10일 에너지경제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김 군수는 최근 진도군 임회면에서 열린 경로의 날 행사 인사말에서 갑작스레 경찰의 압수수색 과정과 수사 내용을 언급하며 “경찰 수사가 잘못됐다"는 취지의 발언을 20여분간 이어갔다. 김 군수는 “지난 2월 군청과 자택 등 10여 곳을 압수수색했는데 5000만원 수표가 나왔다"며 “이는 아들이 아파트를 매도한 대금으로 이미 소명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자택 조경을 위해 소나무 9그루를 심어주고 200만원을 지급했는데, 경찰 감정은 3000만원이 나왔다"며 “마당에 심은 소나무는 사실상 값어치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경찰이 외부 감정기관에 의뢰한 결과, 해당 소나무 9그루는 3000만원 상당 가치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김 군수의 해명과 달리 고가의 조경수로 판명된 것이다. 지역주민 A씨는 “어르신 복지를 듣고 싶어 간 행사에서 20분 내내 '나는 잘못 없다'는 이야기만 들었다"며 “경찰이 아무 이유 없이 뇌물수수 혐의를 적용해 송치했겠느냐"고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지역 인사들도 “수사에 대한 입장은 공식 기자회견이나 법적 절차에서 밝히면 될 일"이라며 “경로 행사장을 개인 방어 무대로 활용한 것은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앞서 전남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1대는 지난달 3일 김 군수와 지역 사업가 A씨를 알선수뢰·뇌물공여 혐의로 불구속 송치했다. 김 군수는 2023년 진도읍 사택 조성 과정에서 나무·골재 등 수천만원 상당의 건설 자재를 A씨로부터 제공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김 군수가 사업 인허가권을 보유한 만큼 대가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실제 A씨 업체는 진도군으로부터 여러 건의 수의계약을 따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사건은 A씨의 경쟁업체 B사가 “김 군수 취임 이후 이유 없는 불이익을 받았다"며 문제를 제기하면서 수면 위로 떠올랐다. B사는 진도항 항만시설 사용 허가가 명확한 사유 없이 불허됐다며 군수와 A씨 업체 간 유착 의혹을 제기했다. 경찰은 뇌물 혐의와 별개로, B사 불이익 여부에 대한 직권남용 가능성도 수사 중이다. 문승용 기자 symnews@ekn.kr

신정훈 의원, 정책 비전은 ‘빈껍데기’…김영록 지사 겨냥한 ‘비판만 가득’

전남=에너지경제신문 문승용 기자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이 지난 8일 내년 전남지사 선거 출마를 공식화하며 김영록 지사의 8년 도정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러나 정작 그가 제시한 정책 비전 대부분은 기존 전남도 사업이거나 과거 선거에서 논의됐던 아이디어 수준에 그쳐 “비판만 있고 대안은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신 의원은 이틀 전 전남도의회 초의실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전남이 소리 없이 무너지고 있다"며 인구 감소·청년 유출·산업 기반 약화 등 현 도정의 책임을 정조준했다. 그는 “김 지사의 '인구 200만 시대' 공약은커녕 180만 명 선도 무너졌다"며 “지난 5년간 전남을 떠난 청년만 6만2000명"이라고 강조했다. 지방소멸지수(0.32)가 전국 최고 위험 단계라는 점도 부각했다. 신 의원은 농정 분야에서도 “벼 경영대책비는 줄여 농어민 수당만 늘리겠다는 건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다른 예산은 빚을 내서라도 늘리면서 쌀 농가 지원은 왜 줄이느냐"고 비판했다. 산업·인프라 부문에서도 현 도정의 대응 부족을 지적한 그는 “무안공항은 개항한 지 18년이 지나도록 활성화 기미가 없고, 석유화학·철강산업의 장기 위기에도 도 차원의 대책이 무겁기만 하다"며 “100조 원의 예산이 쓰였지만 도민의 삶과 경제는 나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신 의원이 발표한 정책 비전에선 구체적인 대응 전략이 거의 제시되지 않아 한계가 드러났다는 평가가 나온다. 발표된 정책 대부분이 이미 전남도가 추진 중인 사업이거나 과거 후보자들이 제안했던 공약의 재정리 수준이라는 분석때문이다. 신 의원이 동·서부권 소외론을 제기하며 김 지사의 도정 운영 방식을 비판했지만, 해당 여론이 어디서 어떻게 형성됐는지에 대한 설명도 부족했단. 이는 김 지사가 마치 동·서부권을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도록 한 것처럼 포장시키려는 의도가 다분했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반면 김영록 지사는 청년·중장년 일자리 창출과 전남의 미래먹거리를 위한 기업 유치 성과 등 지난 8년간 도정의 굵직한 성과가 상당함에도, 신 의원이 이를 의도적으로 배제한 채 비판에만 몰두한 것 아니냐는 뒷말이 무성하다. 실제로 전남도는 국비 확보액을 2018년 6조 원대에서 10조 원대로 끌어올렸고, 오픈AI–SK그룹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삼성SDS 국가 AI 컴퓨팅센터·인공태양 연구시설, 2026 유엔기후변화협약 기후주간 국내 후보지로 여수 선정 등 대규모 유치 성과를 내오고 있다. 이처럼 신 의원의 출마 선언은 현 도정을 겨냥한 공세에 무게가 실렸지만, 동시에 “정책은 비어 있고 비판만 가득하다"는 평가가 만만치 않게 나돌고 있다. 문승용 기자 symnews@ekn.kr

검찰, ‘동창 채용 외압’ 이정선 광주시교육에 사전구속영장 청구

광주=에너지경제신문 이재현 기자 검찰이 고교 동창을 광주시교육청 감사관으로 채용하도록 부당한 압력을 행사한 혐의를 받는 이정선 광주시교육감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광주지방검찰청 반부패강력수사부(부장검사 김진용)는 이 교육감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를 적용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 교육감은 2022년 8월 교육청 감사관 선발 면접 과정에서 고교 동창을 채용하는 데 부당하게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다. 그는 지난달 30일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교육감의 구속 여부는 11일 오전 11시 광주지법에서 열리는 영장실질심사를 통해 결정된다. 앞서 검찰은 감사관 선발 당시 점수 평가 과정에 부당하게 개입한 혐의로 시교육청 전 인사팀장 A씨를 경찰로부터 사건을 넘겨받아 구속기소했다. 이후 수사 과정에서 이 교육감의 관여 정황이 드러났다고 보고, 지난 3월 교육청을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를 이어왔다. 이 교육감 측은 검찰이 형사소송법상 불송치 종결이나 재수사 요구 절차를 거치지 않은 채 압수수색을 진행했다며 “위법한 수사"라고 주장해 '수사기관 압수에 관한 처분·변경' 준항고를 제기했다. 준항고는 법원에서 기각됐으나 재항고가 이뤄져 현재 대법원이 심리 중이다. 이 교육감 측 법률대리인은 “압수수색 적법성에 대한 대법원 판단이 남아 있는 상황에서, 검찰이 1년 2개월 동안 단 한 차례 소환조사 후 지방선거를 앞두고 곧바로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재현 기자 samwon5599@ekn.kr

[경정] 13기 9명 중 4명만 생존…  올 시즌 존재감 ‘활활’

하남=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2025년 시즌이 이제 불과 한 달도 채 남지 않았다. 결과가 정리되는 이 시점. 가장 눈에 띄는 기수는 단연 13기다. 초기엔 약체 중 약체로 평가됐는데 시간이 흐를수록 '진짜'만 남아 이제 확실히 자리를 잡았다. 예상지 경정코리아 이서범 경주분석위원은 “9명에서 4명으로 줄어든 13기, 숫자는 줄었지만, 실력은 오히려 강해졌다. 2025년 막판이 다가올수록 이들의 존재감은 더욱 뚜렷하다. 이들은 내년에도 충분히 경정 판을 뒤흔들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13기 출발은 확실히 미약했다. 9명이 2014년 경정에 입문해 거둔 성적은 모두 합쳐 고작 13승, 분명 미약한 출발이다. 신인들 공통적인 한계인 실전경험 부족이 뚜렷했고, 경주 운영능력도 안정적이지 못했다. 다만 출발 반응 속도가 빨라 '그래도 약간 가능성은 있다'는 점이 당시 13기 전반에 대한 평가였다. 이후 13기는 개개인의 장단을 인식하며 자신을 스스로 끌어올렸다. 하지만 그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2021년까지 총 5명이 은퇴를 했다. 살아남은 4명은 영종도 훈련원에서 출발, 턴, 경주 운영 전략 등 기본기를 탄탄히 하며 버티고 또 버텼다. 그리고 인고의 시간이 올해 시즌 들어 꽃을 피웠다. 힘든 시기를 이겨낸 4명은 김민준, 김도휘(이상 A1), 이진우(A2), 최진혁(B1)으로 지금 각자의 자리에서 뚜렷한 성적을 내고 있다. 이들은 단순히 '생존'이 아니라 오히려 13기 전성시대를 만들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선수가 김민준이다. 입문 첫해 2승에 그쳤지만 2015년부터 두 자릿수 승수를 쌓아 올리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매년 강자 반열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2023년에는 38승으로 다승왕을 차지했고, 작년에는 다승왕은 내줬지만, 경정 최초로 한 시즌 50승을 돌파한 선수가 됐다. 올해도 40승으로 다승 단독 1위다. 김도휘도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2017년 12승으로 기지개를 켠 뒤 2022년 23승, 지작년 28승으로 개인 최다승 기록을 세웠다. 올해 현재 27승을 기록 중으로 또다시 개인 기록 경신을 눈앞에 두고 있다. 출발은 미약하고 늦었지만, 지금은 안정적인 출발과 운영능력으로 완벽히 자리를 잡았다. 이진우 역시 반등의 상징 같은 존재다. 첫해 단 1승도 거두지 못했는데 이후 출발 집중력을 꾸준히 끌어올리며 2019년 20승에 성공했다. 올해는 벌써 21승으로 벌써 개인 최다승 기록을 경신하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다만 최진혁은 벼랑 끝에 놓여 있다. 현재 주선 보류 2회, 평균 득점 2.91점으로 하위권이다. 잔류와 탈락을 놓고 마지막 남은 회차에서 자신을 증명해야만 하는 상태다. 하지만 최근 들어 안정적인 출발 능력을 보이며 반등의 불씨를 살리고 있다. 강근주 기자 kkjoo0912@ekn.kr

서울시, 철도·지하철 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 가동

서울시는 전국철도노동조합과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의 파업 예고에 따라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코레일 노조는 이달 11일, 교통공사 노조는 12일 파업을 예고했다. 이에 따라 시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해 상황별 대응 체계를 마련하고 24시간 비상 연락망을 운영한다. 시는 파업 초기부터 출퇴근 이동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내버스·지하철 등 대체 교통수단 투입을 확대하고 단계별 대응에 나선다. 우선 코레일 파업이 시작되는 11일 출근 시간(오전 7시~9시)부터 시내버스 수송력을 강화한다. 344개 일반노선의 출퇴근 집중배차시간을 기존보다 1시간씩 늘려 출근시간은 오전 6시부터 9시까지, 퇴근시간은 오후 5시부터 8시까지 운영하며 약 2538회 증회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람쥐버스 17개 노선과 동행버스 20개 노선도 집중 운행시간을 1시간씩 연장해 각각 55회, 83회 증회한다. 지하철은 교통공사 노조 파업이 시작되는 12일부터는 출근 시간대 1~8호선 전체 100% 정상 운행하고, 퇴근 시간대(오후 6~8시)에는 정상 운행을 포함(5~8호선은 100% 정상 운행)해 전체 88% 수준의 운행률을 유지한다. 9호선은 최소 인력을 확보해 전 시간대 평시와 동일하게 정상 운행한다. 철도노조와 교통공사 노조가 동시에 파업에 들어갈 경우에는 시내버스 예비·단축 차량을 161개 노선에 모두 투입해 1422회 추가 증회하고, 지하철 2·3·4호선에는 퇴근 시간대 비상대기열차 5편성을 배치해 필요 시 즉시 투입한다. 시는 동시 파업 시에도 출근 시간대 운행률 90% 이상, 퇴근 시간대 80% 이상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비상대기열차 투입 시 운행률은 추가로 높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시는 지하철 안전 관리에도 집중한다. 파업 미참여자와 협력업체 인력 등 평시 대비 약 80% 수준인 1만3000여 명을 확보하고, 혼잡이 예상되는 31개 주요 역에 서울시 직원 124명을 배치해 역사 운영 지원과 안전 관리를 강화한다.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에도 출근 90%, 퇴근 80% 이상 운행률을 유지하고 자치구 통근버스 등 대체수단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시는 TOPIS 누리집,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또타지하철' 앱 등을 통해 지하철 파업 현황과 버스 증회 상황 등 시민 이동 정보를 제공한다. 여장권시 교통실장은 “파업 전부터 가능한 모든 수송력을 동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며 “노사 간 조속한 합의를 기대하며 지하철 운행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경북도의회, 경제진흥원장 후보자 청문…AI 전략·조직 혁신 능력 집중 검증

안동=에너지경제신문 정재우 기자 경북도의회는 9일 경상북도경제진흥원장 후보자 인사청문위원회를 열어 박성수 후보자를 상대로 인사청문 절차를 진행하며 기관 운영 방향과 지역경제 활성화 전략 전반을 폭넓게 점검했다. 위원회는 후보자의 정책 이해도와 실행 의지를 다각도로 확인하며 향후 경제진흥원의 역할 강화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살폈다. 위원들은 먼저 미래 산업 육성의 핵심으로 꼽히는 AI 분야에 대한 후보자의 구상에 주목했다. AI 기술을 활용한 수출기업 발굴·지원 전략, 해외 마케팅 체계 고도화 방안, 기업 성장 단계별 지원 방식 등이 실제 지역 산업 현장에 적용 가능한지 여부를 면밀히 따졌다. 특히 AI 정책이 지역 간 산업격차를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보완책, 제조업·관광산업 등 기존 산업과의 융합 확대 방안도 함께 논의되며 경제진흥원이 감당할 수 있는 추진 범위와 현실성에 대한 검증도 이뤄졌다. 위원회는 경북도의 경제지원 기능이 복수의 출자·출연기관에 분산돼 중복 사업이 발생하는 구조적 문제도 짚었다. 기관 간 역할을 명확하게 재정립하고, '경북 원팀' 체계를 강화해 기업 지원 기능을 통합적·단계적으로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이 잇따랐다. 경제진흥원이 수행해 온 수탁사업 중심의 운영 방식에서 나타난 재정 운용 비효율성, 행사성 예산 의존도, 자산 관리 문제도 거론되며 사업관리 체계 개선과 재정 건전성 확보 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조직 운영 전반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특히 정규직 대비 계약직 비중이 높아 조직 안정성 확보가 어렵다는 점, 핵심 인력 상시 확보 필요성, 장기적 인력운영 계획 부재 등이 문제로 제기됐다. 위원회는 공공기관으로서의 책무성을 강화하고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조직 구조와 인력 체계를 함께 혁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선희 위원장은 박 후보자에게 “경제진흥원장은 단순한 행정 책임이 아니라 조직의 역량을 결집하고 예산 집행의 성과를 극대화해야 하는 자리"라고 강조했다. 이어 “각 부서가 맡은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조율하고 시너지를 만들어내야 한다"며, 기관의 한계를 스스로 돌파해 나갈 수 있는 강한 리더십과 책임감을 주문했다. 이번 청문회는 '경상북도의회 인사청문회 조례'에 따른 도지사 요청으로 진행됐으며, 청문 결과와 위원회의 검토 의견이 담긴 경과보고서는 조례 절차에 따라 집행부에 공식 전달될 예정이다. 정재우 기자 jjw5802@ekn.kr

동네가 복지관 된다…서울시, 고립가구 지원 체계 대폭 확대

서울시가 '지역밀착형 사회복지관'을 대폭 확대하며 고립가구 지원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시는 지역밀착형 사회복지관을 2021년 25개소에서 올해 89개소로 늘려 지역 돌봄 안전망을 확충했다고 9일 밝혔다. 지역 밀착형 사회복지관은 건물 안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주민센터·교회·카페 등 동네 생활권 거점으로 직접 찾아가는 모델이다. 시는 지역 내 공간을 발굴·조성 후 각종 복지사업·서비스·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거점공간형 31개소와 지역으로 나가서 민관협력체계에 기반한 동별 특화사업을 진행하는 복지사업형 58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서울시복지재단 성과분석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지역밀착형 사회복지관은 뚜렷한 성과를 냈다. 고립가구 지원 인원은 복지관당 평균 218.5명에서 691.8명으로 약 3배 증가했고, 취약계층 지원 인원도 361.3명에서 741.3명으로 2배 이상 확대됐다. 주민관계망 형성 활동도 연평균 112회(1079명 참여)에 달하며 고립 상태의 주민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된다. 기관 간 협력 네트워크도 강화됐다. 복지관당 평균 공공기관 7.6곳, 민간기관 19.4곳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주민센터와 함께 동 단위 복지안전망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운영 공간도 확대돼 현재 고정형 47개소, 유동형 201개소가 주민센터·교회·카페·경로당 등 다양한 생활자원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에 이용자들의 인식도 변화되는 성과를 거뒀다. 복지관을 취약계층만 이용하는 기관으로 보던 과거와 달리 지역밀착형 복지관 전환 이후에는 '우리 동네 복지관', '생활 속 사랑방'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강화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사회복지사는 주민들에게 '안전지대 같은 존재'로 인식되고 있었으며, 특히 고립된 1인 가구와 중장년층의 경우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관계망을 회복하는 변화가 나타났다. 서울시복지재단은 지난 8일 중구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2025년 지역밀착형 사회복지관 실천공유회'를 개최했다. 공유회에서는 지역밀착형 사회복지관의 성과와 실천 사례, 사회복지사 개인 경험 발표, 실무자 토론 등이 진행됐다. 이수진 서울시복지재단 고립예방센터장은 “복지관이 건물을 벗어나 지역 안으로 들어갔을 때 비로소 주민을 가장 가까이에서 만나고 변화를 만들 수 있었다"며 “실천공유회가 새로운 시작점이 되어 더 많은 지역밀착형 복지관이 만들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신정훈 의원, 전남지사 출마 공식화… “전남 비상” 비전 제시했지만 구체성 부족 ‘맹탕’ 지적

전남=에너지경제신문 문승용 기자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국회의원(전남 나주·화순)이 8일 전라남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지방선거 전남도지사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신 의원은 '비상하는 전남'을 기치로 민생·산업·기후·인구·장벽 등 5대 위기 극복 방안을 제시했지만, 상당수 공약이 기존 전남도 정책과 타 후보들의 선거 공약을 반복한 수준인 '재탕, 삼탕'에 머물렀다는 평가가 제기된다. 신 의원은 이날 회견에서 “전남은 민생·산업·인구·기후 등 복합 위기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며 “도민이 주인이 되는 도민주권정부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그는 “도 권한을 시·군으로 대폭 이양하고, 도의회에 예산정책기구를 설치해 감시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신 의원은 이어진 정책 비전에서 △민생위기 △산업위기 △기후위기 △인구위기 △장벽위기 등 5대 분야별 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그러나 정책의 상당 부분이 이미 전남도가 추진 중이거나 발표한 계획과 유사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신 의원은 농업·농촌 문제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제시하고 전남을 '대한민국 식량본부'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양곡관리법·한우법·농산물가격안정법을 기반으로 '전남형 목표가격제'를 도입해 농어민 소득을 안정시키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없이 목표가격제를 시행할 경우 소비자 부담 증가가 불가피하다는 업계 지적도 제기된다. 대중교통 분야에서는 마을택시·순환버스·광역교통을 연계한 DRT(수요응답형 교통) 기반 교통망 확충, 시·군 대중교통 무료화, 광역 단일요금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막대한 재정 소요에 대한 구체적 방안은 내놓지 않았다. 광주전남 한 교통학 전문가는 “광주시가 연 1300억원가량을 버스운송조합에 지원한다"며 “전남 전역에서 무상교통을 시행할 경우 1조원이 넘는 예산이 필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산업위기 대응으로는 석유화학·철강을 '안보산업'으로 규정하고 친환경·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전환하겠다고 강조했다. 데이터센터·반도체·RE100 산업단지를 '전남발전 3대 패키지' 전략으로 추진해 청년 인재 유입을 도모한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또 고흥 제2우주센터 유치, '고흥–순천–여수' 우주항공벨트 조성, 체험·치유 관광 활성화, 무안국제공항 동남아 허브공항 육성, 목포·여수항 크루즈 유치 확대 등을 공약으로 내놨다. 기후위기 대응에서는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지정, RE100 산업단지 확대, 재생에너지 기반 이익공유 및 에너지 기본소득 도입 등을 언급했지만, 이 역시 전남도가 이미 추진 중인 과제들과 상당 부분 겹친다. 전남도 내부 관계자는 “대부분 도정에서 이미 진행 중인 내용"이라며 “실행계획과 재원 확보 방안이 부족해 선언적 수준에 그쳤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베이비부머 귀농·귀촌 지원, 청년 장학금·일자리·주거 통합 지원 등을 묶은 '전남 정착인재 생애지원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또한 폴리텍대학, 전문대·특성화고 등 직업교육 기능을 강화해 지역 인재 채용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장벽위기 해결을 위해서는 산업·교통·교육·의료 분야 협력체계 구축을 강조하며 “전남을 하나로 연결하는 '원팀 전남'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에서는 삼부토건 이일준 회장의 주가조작 사건과 관련해 신 의원 측 지인 명의 계좌가 언급됐다는 의혹 질문이 이어졌다. 신 의원은 “관련 내용을 전혀 알지 못한다"고 부인했다. 또 2004년 나주시장 재직 당시 공산화훼단지 조성사업 보조금 부당 집행과 관련해 감사원이 2014년 변상 명령을 내린 4억3970만원의 상환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10여 년 넘게 월 300만원씩 납부해 대부분 상환했으며 약 2년 정도 남았다"며 “국민 의무를 다하겠다"고 답했다. 문승용 기자 symnews@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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