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27일(금)

에너지경제

EU, 2050년까지 해상풍력 발전용량 25배 늘린다..."300GW 목표"

EU, 2050년까지 해상풍력 발전용량 25배 늘린다..."300GW 목표"

[에너지경제신문 신유미 기자] 재생에너지로 전환이 세계적인 흐름으로 자리잡은 가운데 유럽연합(EU)이 해상풍력 발전설비의 용량을 대폭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19일(현지시간) EU는 보도자료를 통해 해상풍력 발전설비의 용량을 2050년까지 300GW로 늘리겠다는 내용이 담긴 ‘해상 재생에너지 전략’을 발표했다. 이는 현재의 12기가와트(GW)에서 25배 수준이다. 단기적으로, EU는 2030년까지 최소한 60GW의 해상풍력 발전설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해상 재생에너지 전략’은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 목표를 담은 ‘유럽 그린딜’ 정책의 일환이다. EU는 또한 같은 기간 조력발전과 파력발전 등을 비롯한 해양에너지 발전설비 규모를 40GW로 증가시킬 계획이다. 현재 해양에너지 발전설비는 13 메가와트(MW)에 불과하지만 EU는 2030년까지 우선적으로 최소 1GW로 늘릴 계획이다. 유럽 그린딜을 담당하는 프란스 티머만 부회장은 "우리의 야심찬 계획은 유럽의 모든 해상 분지에 걸친 방대한 잠재력과 EU 기업들의 글로벌 리더십에 기초할 것"이라며 "산업의 새로운 기회와 녹색 일자리를 창출하며, 해양 에너지 기술에서 EU의 글로벌 리더십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환경, 생물 다양성, 해양 생물의 보호를 보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카드리 심슨 집행위원은 이날 성명에서 "유럽은 재생에너지 분야의 세계 선두주자로서 세계 발전의 강국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해상풍력의 모든 잠재력을 활용하고 파력, 조력, 부유식 태양열과 같은 다른 해양 재생에너지 기술들을 발전시킴으로써 우리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다만 이같은 계획을 실현시키는 데에는 상당한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 EU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지금부터 2050년까지 8000억 유로(약 1058조원) 가량의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 중 약 3분의 2는 그리드 인프라에, 3분의 1은 발전설비에 사용된다. 대부분의 자금은 민간투자 차원에서 조달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 풍력 단체인 윈드유럽(WindEurope) 역시 EU의 발표를 환영하면서도 "해상풍력 설비용량을 25배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인프라에 막대한 투자가 필요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해상 발전 그리드와 연결시키는 것은 물론, 육상 발전 그리드 보강에도 상당히 많은 투자가 요구될 것"이라며 "향후 10년 안에 항구 도시에서만 65억 유로(약 8조 5974억)의 규모가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EU 집행위원회는 유럽 그린딜 이행을 위해 EU 예산과 투자프로그램인 ‘인베스트 EU’를 활용해 1조 유로 규모의 ‘유럽 그린딜 투자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유럽 그린딜을 위한 기금조성은 또 ‘공정전환체계’(JTM)와 같은 정책을 통해서도 뒷받침될 예정이다. JTM은 2021년부터 2027년까지 최소 1500억 유로를 조성해 탄소중립 전환 과정에서 영향을 받는 지역과 산업을 지원할 예정이다.해상풍력단지(사진=연합)

"중국, 탄소중립 선언해놓고 석탄 발전 늘리는 것은

"중국, 탄소중립 선언해놓고 석탄 발전 늘리는 것은 '모순'"

[에너지경제신문 신유미 기자] 중국이 206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 선언해 놓고 석탄화력발전소를 확대하는 계획을 추진하는 것은 모순이라는 지적이 나왔다.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베이징(北京) 소재 드라월드(卓爾德)환경연구센터와 핀란드의 에너지·청정 대기 연구센터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이같이 지적했다고 20일 보도했다. 중국 전력 당국이 석탄화력발전을 2030년까지 1300기가와트(GW) 이상으로 확대하는 계획을 추진하는 것은 206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약속과 모순된다는 것이다.앞서 시 주석은 지난 9월 23일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5차 유엔총회 화상 연설에서 2030년 전까지 탄소 배출량을 감소세로 전환하고 206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세계 최대의 탄소 배출국인 중국이 처음으로 국제 무대에서 탄소중립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이어서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이견이 갈리는 등 많은 주목을 받았다.탄소 중립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흡수해 이산화탄소의 실질적인 배출량을 ‘0’으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하지만 중국 국유 전력회사들의 연합체인 중국전력기업연합회(CEC)는 지난해 오는 2030년까지 석탄화력발전 능력을 현재의 1000GW 수준에서 1300GW로 대폭 늘리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드라웓드의 보고서는 "2060년까지 탄소중립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방법은 2030년까지 석탄화력발전 능력을 680GW 수준으로 줄이는 것"이라고 조언했다. 보고서 작성을 주도한 드라월드환경연구센터의 장수웨이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석탄화력발전 산업을 더 확대할 경우 206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실현할 수 없다면서 2030년 이후에는 석탄화력발전을 대폭 줄여야한다고 주장했다.보고서는 또 전 세계 탄소 배출량 가운데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2010년에는 20% 미만이었으나 작년에는 26%로 늘어났다고 지적했다.석탄화력 발전소(사진=AP/연합)

“2021년은 재생에너지의 해”...세계에서 가장 많이 투자되는 에너지원

“2021년은 재생에너지의 해”...세계에서 가장 많이 투자되는 에너지원

[에너지경제신문 신유미 기자] 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가 내년에 역사상 처음으로 석유·가스 부문을 추월할 것으로 전망됐다. 자본시장이 에너지 산업의 변혁을 이끌어내면서 재생에너지 시장이 앞으로 승승장구할 것이란 분석이다. 특히 화석연료 자산의 경우 수요둔화보단 자본비용의 증가로 인해 좌초될 것이란 시각도 나왔다. 조 바이든 행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정반대의 기후정책을 펼칠 것으로 공언했지만 공화당이 상원을 장악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바이든 행정부의 계획이 차질을 빚게 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정치가 에너지 시장에 끼치는 영향이 작아질 것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19일 주요 외신에 따르면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카본노믹스’라는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재생에너지에 대한 글로벌 자본지출이 전체 설비투자의 25% 가량 차지하면서 석유와 천연가스를 뛰어 넘을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또한 청정에너지 관련 기술이 연간 1~2조 달러의 녹색 인프라 투자를 주도해 2030년까지 그 규모가 16조 달러까지 달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럴 경우 청정에너지와 관련된 산업에 1500만∼2000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다고 분석됐다. 전문가들은 에너지원에 대한 비용 추세의 분기점이 재생에너지의 성장을 주도하는 주요 요인으로 꼽는다. 예컨대 재생에너지의 자본비용은 큰 하락을, 화석연료의 투자비용은 상승을 기록하고 있는 점이다.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현재 석유 및 천연가스 투자에 대한 가중평균자본비용(WACC·총자산에 대한 평균조달비용)은 10%에서 최대 20%로 분석된 반면 재생에너지의 경우 WACC는 고작 3~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WACC가 높다는 뜻은 비용이 비싸다는 의미다. 지난 10년간 재생에너지 발전비용은 급격히 감소했다. 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에 따르면 태양광은 82%, 해상풍력은 39% 하락했는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화석연료 분야의 사정은 정반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골드만삭스는 "재정적인 부분들이 화석연료 장기개발을 위축케 만든다"며 "산업에 대한 진입장벽이 높아지고 활동량이 줄어들어 결국 석유와 천연가스 등의 공급이 낮춰진다"고 설명했다. 골드만삭스는 화석연료에 대한 탄소세가 평균대비 월등히 높은 점이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골드만삭스는 해상 업스트림 사업과 액화천연가스(LNG) 사업에 대하여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탄소세 등을 포함한 탄소가격이 톤당 각각 80달러, 40달러로 집계했는데 글로벌 평균 탄소가격이 톤당 3달러인 점을 강조했다. 골드만삭스는 또 "기후변화 대응을 주도하는 투자자들이 많아지면서 기업들이 사업계획과 전략을 바꾸도록 강요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탈(脫)탄소에 대한 자본의 힘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전부터 거세졌지만 지금까지도 강한 모멘텀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의 충격으로 에너지 수요가 무너지자 화석연료 업체들은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설비투자 감축을 기록하고 있다. 미 컨설팅회사 더프앤 펠프스에 따르면 북미시장에 활동중인 석유·가스업체들은 올 들어 전체적으로 봤을 때 자본지출을 49% 삭감했다. 에너지 컨설팅업체 우드맥킨지 역시 올해 석유·가스 업스트림(탐사 및 생산) 사업에 대한 비용지출이 최고점을 기록한 2014년 대비 60% 가량 떨어질 것으로 내다봤고 향후 5년 동안 설비투자에 5300억 달러 가량 감축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함께 저유가 여파로 브리티시페트롤리엄(BP)은 지난 2분기 최대 175억 달러 규모의 자산 상각 방침을 밝혔고 로열더치셸도 올 여름 220억 달러어치 자산 상각에 나서기로 밝혔다. 유가가 다시 반등할 것으로 보면서 ‘버티기 전략’을 택한 엑손모빌도 결국 시황악화에 굴복해 최대 300억 달러어치 자산 상각에 나설 수 있다고 지난달 말에 밝혔다. 전문가들은 분기가 지날수록 이 수치는 더 커질 수 있으며, 거의 3분의 1에 달하는 1조 달러 가량의 자산은 가치가 없다고 선언될 것이라고 경고한다. 실제로 자초좌산 등으로 석유 평균 비축 수명은 이미 20년 가까이 줄었다.태양광(사진=AP/연합)

'OPEC+ · 미국' 산유량 제한적...원유공급 내년에 더 위축

[에너지경제신문 신유미 기자] 글로벌 원유시장에서 원유공급이 앞으로 계속 타이트해질 전망이다. 석유수출기구(OPEC)와 10개 주요 산유국의 연대체인 OPEC+가 내년 1월로 예고된 감산량 축소 계획을 미루는 방안에 힘이 솔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세계 최대 산유국인 미국에서도 원유생산량이 계속 부진할 것이란 예측도 제기되고 있다. 18일 주요외신에 따르면 OPEC+ 공동기술위원회(JTC)는 현행 수준의 감산을 3개월에서 6개월 가량 유지하는 방향으로 지난 16일(현지시간) 의견을 모았다. 앞서 OPEC+는 코로나19에 따른 원유 수요 급감과 유가하락에 대비하기 위해 올해 5월부터 7월까지 하루 970만 배럴어치의 감산을 시행했고 그 이후부터 연말까지는 770만 배럴로 유지하기로 했다. 내년 1월부터 2022년 4월까지는 감산량이 하루 580만 배럴이다. 나아가 러시아 타스통신은 17일(현지시간) 장관급 공동감시위원회(JMMC)가 발표한 문서를 인용해 "OPEC+의 감산조치가 3~6개월 연장되면 내년 원유시장의 공급이 부족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JMMC는 감산조치의 변경에 따라 예상되는 네 가지 시나리오에 대해 이날 논의했는데 타스통신은 "현재 계획중인 내년 상반기까지 감산이 연장되면 원유시장에서 하루 140만 배럴(bpd) 어치 공급부족에 시달릴 것"이라고 밝혔다. 두 번째 시나리오는 감산량을 내년 1분기까지 연장시키는 내용인데 이럴 경우 시장에서 공급이 부족해지는 규모는 90만 bpd에 이르게 된다. 나머지 두 시나리오는 감산량을 당초 계획대로 축소시키는 전제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라 원유재고가 크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됐다. 타스 통신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가 앞으로 더 심각해질 경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의 원유재고가 5년 평균치 대비 4억 7000만 배럴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됐는데 이는 190만 배럴의 공급과잉에 직면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반대로 코로나19가 앞으로 심해지지 않으면 원유재고가 5년 평균치 대비 1억 2500만 배럴 웃돌게 된다. 타스통신은 이어 "감산합의는 원유 재고를 5년 평균 수준으로 끌어내리는데 초점을 뒀다"고 밝혔는데 이를 고려했을 때 OPEC+의 감산연장이 유력할 것으로 점쳐진다. 오안다(OANDA)의 크레이그 엘람 수석 애널리스트는 "OPEC+가 증산 계획을 미룰 것이라는 계획이 널리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최대 세계 산유국으로 꼽히는 미국에서도 산유량이 앞으로 늘지 못할 것이란 전망 또한 글로벌 원유공급을 축소시키는 요인으로 거론된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이 17일(현지시간) 발행한 보고서에서 "2021년 말까지 미국의 원유생산은 현재 수준인 1100만 bpd에 근접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내년에도 수요가 코로나19 사태 이전으로 돌아가지 못해 유가 상승폭이 제한적일 것이란 분석이다. EIA에 따르면 내년 글로벌 원유수요가 9880만 배럴에 이르고 내년 상반기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평균가격은 배럴당 43달러 수준에 머물 것으로 전망됐다. 맷 갤러거 미 파슬리에너지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7월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내 생전에 미국 에너지기업들이 하루 1300만배럴씩 생산하는 날은 다시는 볼 수 없을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앞서 미국은 지난 3월 1310만 bpd의 산유량을 기록하면서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다. 그러나 코로나19의 대유행과 사우디-러시아 간 가격전쟁으로 유가가 폭락하면서 생산량 역시 고꾸라졌다. 특히 지난 5월에는 원유생산량이 2018년 1월 이후 최저 수준인 1000만 bpd 수준으로 추락하기도 했었다. 이후 유가가 배럴당 40달러 안팎에서 안정되면서 지난 7월까지 미 원유생산량이 일부 회복됐다. 미국의 원유 생산량은 7월 1100만 bpd, 8월 1060만 bpd를 기록했는데, 8월의 경우 허리케인으로 인해 생산에 차질을 빚었다. 이번달의 경우 미국의 산유량이 1120만 배럴 bpd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한편, 국제유가는 17일(현지시간) 혼조세를 보였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12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배럴당 0.2%(0.09달러) 오른 41.43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그러나 런던 ICE선물거래소의 내년 1월물 브렌트유는 배럴당 0.16%(0.07달러) 하락한 43.75달러를 기록했다. 미국 제약사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이 94.5%의 높은 예방효과를 보였다는 희소식으로 중장기 원유 수요가 회복될 것이란 기대감이 이틀째 호재로 작용됐다. 다만 겨울철을 앞두고 코로나19가 미국과 유럽 각국에서 기승을 부리는 데 따른 단기 수요 부진 염려가 투자심리를 위축시킨 것으로 해석된다.

영국, 휘발유·디젤 신차 금지 2030년으로 앞당긴다

영국, 휘발유·디젤 신차 금지 2030년으로 앞당긴다

[에너지경제신문 신유미 기자] 영국 정부가 내연기관으로 휘발유나 디젤을 태우는 신차 판매를 늦어도 2030년에는 금지하고 2035년에는 하이브리드차 판매도 못 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로이터통신 등의 보도에 따르면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17일(현지시간) 10개항으로 구성된 ‘녹색산업혁명’ 계획의 일환으로 이런 판매금지 일정을 제시했다. 앞서 존슨 총리는 지난 2월 휘발유 등 신차의 판매금지 일정을 당초 계획보다 5년 앞당긴 2035년으로 제시했으나 이번에 목표 시점을 또다시 5년 앞당겼다.영국은 지난해 주요 7개국(G7) 가운데 처음으로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법제화했다. 이와 관련, 존슨 총리는 정부 예산 159억달러가 들어갈 녹색산업혁명을 통해 2030년까지 25만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제시했다.또 그는 2020년대 중반까지 배출된 이산화탄소를 저장해 사용하는 기술도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한편 프랑스는 오는 2040년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한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는 2035년, 노르웨이는 2025년부터 각각 내연기관 차량의 판매 중단을 추진할 계획이다.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사진=AP/연합)

日,

日, '2050년 탄소중립' 실현위해 글로벌 수소 공급망 구축 속도

[에너지경제신문 박성준 기자] ‘2050년 탄소중립’이란 목표를 내세운 일본이 기업들과 발맞춰 수소를 중심으로 한 글로벌 공급망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일본은 내년 3월부터 세계 최초로 수소에너지를 해외로부터 수입을 앞두고 있는 만큼 새로운 에너지 교역의 시대가 개막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일본이 글로벌 수소경제의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 최초’라는 타이틀을 거머쥔 점도 주목할 만하다.17일 블룸버그통신 등 주요외신에 따르면 일본 효고현 고베시에 위치한 액화수소 수입기지가 세계 최초로 내년 3월에 문을 연다. 이는 일본이 호주와 손잡고 국제 수소수입망을 구축하는 HESC(Hydrogen Energy Supply Chain) 파일럿 프로젝트의 일환인데 일본은 2030년까지 호주 브루나이에서 생산하는 수소를 확보할 예정이다. HESC에 참여하는 일본기업들은 일본 전원개발, 가와사키중공업, 이와타니, 마루베니, 스미토모 등이 있다. 호주로부터 공급받게될 수소는 빅토리아주에서 생산되는 갈탄을 주 원료로 한다. 외신에 따르면 갈탄 150톤당 약 3톤의 수소가 생산될 것으로 추정됐다. 갈탄에서 추출된 수소는 액화처리돼 가와사키중공업이 특수제작한 세계 최초 액화수소운반선에 실려 고베로 운반된 후 각 지역사회 수소발전소로 공급된다. 가와사키중공업은 지난해 12월 액화수소운반선 진수식을 열기도 했다. 앞서 일본은 작년 4월 고베에서 세계 최초로 수소만을 이용해 터빈을 돌려 전기와 열을 만들어 공급하는데 성공하기도 했다. 1MW급 터빈으로 1000세대 이상의 가정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호주측은 HESC 파일럿 프로젝트의 성공을 발판삼아 2030년부터 수소 생산과 수출 규모를 본격적으로 확대시킬 계획이다. 이처럼 일본이 수소경제 구축에 열을 올리고 있는 배경에는 세계 최초라는 위상도 있지만 무엇보다 수소가 일본의 에너지전환과 탄소중립을 이끌어줄 핵심 요인으로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자원빈국으로 꼽히는 일본의 경우 그동안 저렴한 석탄과 천연가스 등의 화석연료를 통해 에너지 수요를 충족시켜왔지만 탄소중립 목표달성을 위해 탄소배출이 없는 대체에너지원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다. 태양광, 풍력 등의 재생에너지는 미국과 유럽의 에너지전환을 이끌어줄 핵심 에너지원으로 꼽히지만 일본에선 해당이 안된다. 일본 대부분의 지역은 산악지형이 많기 때문에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할 수 있는 조건이 제한적이며 해상풍력 발전소가 설치되기엔 수심이 너무 깊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일본은 앞으로 수소가 미래 경제를 좌우하는 핵심 에너지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가와사키중공업의 수소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니시무라 모토히코는 "수소는 탄소중립을 달성하는데 필수불가결한 것"이라며 "재생에너지만으로는 국가의 막대한 에너지 수요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선 일본이 앞으로 3600만 톤의 수소를 수입해야 하는데 이는 2030년 예상 수입량의 100배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블룸버그 뉴에너지파이낸스(BNEF)는 수소가 철강, 시멘트, 중공업, 대형자동차 등 에너지 집약도가 높은 분야에서 탈(脫)탄소 잠재력이 가장 높다고 평가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일본의 수소사회가 단기간에 실현될 가능성을 일축하면서도 산업구조가 엑화천연가스(LNG) 중심으로 전환되는데 걸린 기간만큼 길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멘스에너지의 이사회 구성원인 조첸 익홀트 이사는 "수소경제사회가 구축되는데 몇 십 년이 걸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하룻밤 사이에 일어나지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일본이 천연가스 기반의 경제와 산업을 구축하는데 50년 이상 걸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아시아기후변화투자그룹(AIGCC)의 신 프루노 책임은 수소가 일본 에너지 수요의 40%를 충족시키기 위해선 최대 4250억 달러(약 470조원)의 비용이 요구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프루노 책임은 한국의 경우 수소가 2050년까지 국내 에너지 수요의 20%를 차지하기 위해 1360억 달러(약 150조원)이 필요할 것으로 진단됐다. 그러나 한국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로드맵은 갖춰졌으나 수소산업 생태계가 활용분야에 치중되어 있어 생산과 저장·운송 부문에 대한 투자확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지난달 발표한 ‘수소경제 현황과 과제’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히며 "한국의 수소 산업 투자가 활용 분야에 지나치게 쏠려 있고, 기술력 역시 미국, 일본, 독일 등 선도국에 비해 뒤쳐져 있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내년 3월 가동을 앞둔 일본 효고현 고베시에 위치한 액화수소 수입기지

美 풍력발전 설치, 올해 최고기록 경신 전망..."가파른 성장세"

美 풍력발전 설치, 올해 최고기록 경신 전망..."가파른 성장세"

[에너지경제신문 신유미 기자] 올해 미국 풍력발전 설비의 설치용량이 23 기가와트(GW)를 뛰어넘어 연간 기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종전 최고 신규 설치량은 과거 2012년의 13.2GW인데 올해는 이보다 10GW 넘게 추가로 설치된다는 의미다. 내년부터 풍력발전소 신규 건설에 대한 세액공제 인센티브 제도가 점차 축소됨에 따라 업계가 연말까지 신규설치를 서두른 결과로 풀이된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은 지난 12일(현지시간) "100% 세액공제 제도가 내년부터 점진적으로 축소됨에 따라 미국의 올해 풍력 발전 증가가 예년보다 대폭 늘어났다"고 발표했다. EIA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8월까지 미국에서 총 5GW의 풍력발전 설비가 새로 설치됐다. 이는 2009년을 제외하고 2006년부터 매년 같은 기간에 추가된 용량을 이미 넘어선 수치다. 그러나 통상 풍력발전 설비는 연말이 다가올수록 설치량이 급증하는데 EIA는 이런 추세를 고려해 9월부터 12월까지 18.5GW가 추가될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12월에 풍력발전소가 가장 많이 추가되는데 올해의 경우 12월에만 9.6GW가 추가 설치될 것으로 예측됐다. 실제 EIA에 따르면 연간 설비 설치 중 41%가 12월에 이뤄졌다.미국풍력협회(AWEA)에서도 최근 보고서를 통해 올해 3분기에 추가된 풍력 발전설비가 2GW로 기록되면서 총 용량이 112GW에 달했다고 밝혔다. 3분기 설치 기준으로 봤을 때 올해의 2GW가 최고 수준이며 AWEA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설치된 풍력발전소가 작년 동기 대비 72% 급증했다. 최근 미국 에너지믹스에서 풍력발전이 차지하는 비중도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IA에 따르면 미국의 재생에너지 소비는 2019년까지 4년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고 이 중 풍력발전이 에너지 소비 중 약 24%를 차지했다. 또 작년에는 풍력발전량이 사상 처음으로 수력발전량을 제쳐 재생에너지 발전원 1위에 등극하기도 했다. 이같은 추세에 힘입어 재생에너지 시장은 향후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EIA는 작년 풍력발전의 비중이 전체 대비 7.4%로 집계됐지만 올해와 내년에는 각각 8.8%, 10.3%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 또한 최근 발간한 연례 ‘재생에너지 보고서(Renewables 2020)’에서 재생에너지의 발전용량이 2025년이면 지금의 약 2배 규모로 성장해 석탄과 천연가스 발전량을 추월할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올해 글로벌 에너지 수요가 5%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재생에너지 발전 전력은 7% 증가하고, 내년에는 10%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며 "이는 2015년 이후 가장 가파른 성장세"라고 평가했다.풍력발전.

그린수소시대 핵심은

그린수소시대 핵심은 '물'...막대한 수요 불구 관심은 떨어져

[에너지경제신문 신유미 기자] 그린수소의 성장을 위한 주요 요인 중 하나인 ‘물’이 재생에너지에 비해 관심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그린수소는 재생에너지를 연계한 수전해(물 전기분해) 수소인 만큼 전해조와 연결되는 태양광, 풍력발전 등의 가격하락이 수소 성장을 견인시키는 요인으로 거론되고 있다.이 중 그린수소 생산에 들어가는 물과 관련 비용 또한 가격경쟁력을 결정지을 수 있는 또 다른 요소지만 재생에너지와 비교하면 다소 관심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문가들은 특히 전기로 분해되는 물을 확보하기 위해 막대한 비용이 요구된다고 경고했다.석유매체 오일프라이스닷컴은 "그린수소 지지자들이 해당 산업에 대해 긍정적인 전망을 제시할 때 초점을 전기분해에 필요한 전력비용에 맞춘다"며 "그러나 수전해에는 전력 뿐만 아니라 막대한 양의 물이 필요하다"고 지난달 말 밝혔다. 주목할 점은 세계 모든 물이 그린수소 생산에 사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업계에 따르면 불순물이 제거된 정제수만이 그린수소를 만들어내는데 활용되며 해수는 전해조를 부식시킬 위험이 있다. 오일프라이스닷컴은 업계 관계자를 인용해 "수전해 수소 1톤을 생산하기 위해 평균 9톤의 물이 필요하다"며 "9톤의 물은 단순 강물을 우회해서 얻는 게 아닌, 정제된 상태여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1톤의 정제수를 얻으려면 2톤의 물이 요구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1톤의 수소가 생산되기 위해선 사실상 18톤의 물이 필요할 것으로 계산되는데 정제 과정에서 손실을 고려하면 요구량이 20톤까지 올라간다. 불순물을 제거하는 과정 또한 또 다른 난제로 거론된다. 전문가들은 물을 정제시키는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증류법’을 꼽았다. 증류는 전기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비용이 기타 수단에 비해 저렴하다는 이유에서다. 물 1리터를 증류하는데 평균 2.58메가줄(MJ)의 에너지가 소요하며 이는 약 0.717 키로와트시(KWh)에 해당된다. 언뜻 미미한 수치로 보이지만 규모가 커지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범국가적인 수소경제 전략을 수립한 독일을 기준으로, 유럽통계청(유로스태트)에 따르면 작년 비(非)가정용 전력요금이 kWh당 평균 0.19달러(약 215원)로 집계됐다. 물 1리터 증류에 들어가는 0.717kWh를 적용하면 비용이 0.14달러(약 158원)로 산출되고 1톤일 경우 135.14달러(약 15만2600원)까지 오른다.전기분해로 1톤의 수소를 생산하기 위해 18톤의 물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그린수소 1톤을 생산할 때 요구되는 정제비용이 2432달러(약 274만4512원)인 셈이다. 오일프라이스닷컴은 "이는 가장 저렴한 정제수단을 적용했을 때 산출된 비용"이라며 "이온교환수지, 분자 체 등 기타 방법은 증류법보다 정제속도가 훨씬 빠르지만 그만큼 비싸다"고 설명했다. 유럽연합(EU)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유럽 그린딜’을 중장기 경제성장 전략으로 삼았다. 이같은 전략의 일환으로 전해조 설치규모를 확대해 2024년과 2030년까지 수소 생산량을 각각 100만 톤, 1000만 톤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그린수소 1000만 톤을 얻기 위해 물을 증류하는 데만 비용이 243억 2000만 달러(27조 5910억원)인 셈이다.◇ 전해조 위치, 태양·바람·물 고루 갖추지 않으면 ‘운송비용’ 막대해그러나 문제는 물과 관련된 비용이 정제 과정에만 그치지 않는다는 점에 있다. 오일프라이스닷컴은 "전해조로 투입될 정제수는 운송되어야 하는데 수 톤의 물이 이동되기 위해 많은 비용이 든다"고 지적했다. 운송비용을 줄이기 위해 강이나 바다 등 물이 풍부한 곳이나 수처리시설과 가까운 것에 전해조를 설치하는 것이 가장 적합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시에 전해조는 재생에너지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야 하기 때문에 태양광이나 풍력발전 단지와도 근접해야 한다. 이에 따라 전해조를 대규모로 설치할 적합한 위치를 선택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태양광과 육상풍력은 햇빛이 잘 들거나 바람이 잘 부는 곳에 설치되어야 하는데 이는 수로와 거리가 멀다. 이를 고려했을 때 해상풍력이 그린수소를 생산하는데 가장 적절한 수단으로 꼽힐 수 있다. 하지만 태양광과 육상풍력에 비해 해상풍력을 통한 그린수소 생산비용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에너지 리서치 업체 리스태드 에너지가 지난달 초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해상풍력과 연계된 그린수소 생산 자본비용이 육상풍력과 태양광이 비해 각각 2배, 4배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리스태드 에너지는 "대다수의 전해조 프로젝트가 태양광과 육상풍력에 기반됐고 해상풍력과 관련된 프로젝트는 극소수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고려했을 때 그린수소의 생산과 관련된 모든 비용이 재생에너지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오일프라이스닷컴은 "(그린수소) 생산과정에서 필수격인 원자재가 바로 물이지만 EU 집행위원회 그린뉴딜 팀을 포함해 아무도 물과 관련된 비용에 대해 논의하지 않는 점이 다소 이상하다"고 꼬집었다. 매체는 이어 "물의 공급, 저장과 정제비용은 재생에너지처럼 우선순위가 높은 분야에 비해 의미가 작을 수도 있을 것이다"며 "그럼에도 이는 재생에너지에서 수소를 생산하는 기술이 어디까지 발전했고 얼마나 실용화됐는지 추정할 때 포함되어야 하는 비용임은 분명하다"고 덧붙였다.사진=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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