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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2년 연속 美 IIHS 충돌 평가 ‘가장 안전한 차’ 최다 선정

현대자동차그룹은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가 실시한 충돌 안전 평가에서 2년 연속 '가장 안전한 차'에 최다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IIHS가 발표한 충돌 안전 평가 결과 제네시스 G80와 기아 쏘렌토가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 등급을, 현대차 팰리세이드가 '톱 세이프티 픽(TSP)' 등급을 추가로 획득했다. 이로써 현대차그룹은 연간 누적 전세계 자동차 그룹 중 가장 많은 총 21개 차종이 TSP+ 및 TSP 등급에 이름을 올렸다. 이번 결과로 현대차그룹은 2년 연속 '가장 안전한 차' 최다 선정 기록을 달성했으며 특히 TSP+ 등급 획득 차종을 지난해 12개에서 18개로 대폭 늘리며 안전과 품질에 대한 타협 없는 의지를 증명했다. 올해 TSP+ 등급을 획득한 모델은 △아이오닉5 △아이오닉6 △아이오닉9 △코나 △투싼 △싼타페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 △쏘나타 등 현대차 8개 차종과 △EV9 △스포티지 △쏘렌토 △텔루라이드 △K4 등 기아 5개 차종, △GV60 △GV70 △GV70 전동화 모델 △GV80 △G80 등 제네시스 5개 차종이다. TSP 등급에는 현대차 △팰리세이드 △싼타크루즈, 제네시스 △G90 등 총 3개 차종이 선정됐다. 이번 결과는 다수의 전기차가 최고 등급을 휩쓸어 현대차그룹 미래 모빌리티 기술력의 근간인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의 뛰어난 안전성을 명확히 증명했다는 평가다. 아이오닉9과 EV9이 전면·측면 충돌 평가와 충돌방지 시스템 평가 등 모든 항목에서 최고 등급 '훌륭함'을 받은 것을 필두로 준중형 SUV 아이오닉5·GV60와 중형 세단 아이오닉6 등 E-GMP 전기차는 다양한 차급에서 TSP+ 등급을 획득했다. 이는 충돌 시 에너지 분산에 유리한 다중 골격 구조와 초고장력강 확대 적용 등 승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E-GMP의 설계 철학이 실증적 결과로 이어진 것이다. 또 현대차그룹은 아반떼, 스포티지, 싼타페 등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갖춘 주력 내연기관 모델도 TSP+ 등급에 이름을 올림으로써 전세계적인 하이브리드 수요 증가에 부응함은 물론 모든 동력원에서 일관된 안전성과 전동화의 경쟁력을 입증했다. IIHS는 충돌 평가에서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갖춘 차량에 TSP+를, 양호한 성적을 거둔 차량에 TSP를 부여한다. 올해 현대차그룹 21개 차종 선정은 한층 강화된 뒷좌석 승객 안전 평가 기준을 충족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한다. IIHS는 전면 충돌 평가에서 운전자 뒷좌석에 작은 체구의 여성 또는 12세 아동을 대표하는 더미(인체 모형)를 새롭게 배치했으며 실제 충돌 사고 시 뒷좌석 승객에게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부상 유형을 반영해 평가 방식을 보완했다. 또 해당 평가에서 지난해까지는 '양호함' 등급만 받아도 TSP+ 획득이 가능했지만 올해부터 TSP+는 '훌륭함', TSP는 '양호함' 이상을 충족해야 획득할 수 있도록 기준을 강화했다. 이 외에도 TSP+ 또는 TSP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전방 스몰 오버랩 △측면 충돌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훌륭함'을 획득해야 하며 주·야간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 테스트(차량과 보행자)에서 '양호함' 이상의 등급을, 전조등 평가는 차량의 전체 트림에서 '양호함' 이상 등급을 받아야 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 그룹의 노력이 세계 최고 권위의 평가를 통해 2년 연속 입증됐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갖춘 차량을 제공해 고객 신뢰를 더욱 견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지성 기자 captain@ekn.kr

“서울부터 부산까지 1시간대” 차세대 고속 열차 2030년 시범 운행

운행속도가 시속 370㎞에 달하는 초고속 차세대 고속열차가 2030년부터 시범 운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해당 열차가 상용화되면 서울에서 부산까지 이동 시간이 1시간대로 단축된다. 다만 지방이 수도권의 배드타운으로 전락하는 부작용을 막기 위해 정책적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국토교통부는 국가연구개발(R&D) 사업을 통해 상업 운행속도 시속 370㎞급 차세대 고속열차 'EMU-370'의 핵심 기술 개발을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내년부터 차량 제작에 착수해 2030년부터 시험 운행을 추진하고, 2031년 이후 상용화가 목표다. 새롭게 개발된 EMU-370은 기존 KTX-청룡 대비 성능이 크게 개선됐다. KTX-청룡은 최고 시속 320㎞까지 주행이 가능하지만 실제 영업 운행에서는 시속 300㎞로 제한되고 있다. 반면 EMU-370은 고속 전동기 출력이 47.4% 향상되고, 주행저항은 12.3% 감소했다. 이를 통해 상업 운행속도가 시속 370㎞로 높아지면 서울~부산 이동 시간은 1시간대로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또, 주행 시 좌우 흔들림을 나타내는 횡방향 진동 가속도는 33% 줄었다. 실내 소음도 2㏈ 낮아져 체감 소음이 약 20% 감소했다. 국토부는 이를 위해 560㎾급 고효율 고속 전동기를 새로 개발했다. 차체 압출재 구조 최적화와 복합 차음재 적용에도 성공했다. 이 과정에서 그동안 수입에 의존해 온 고속열차 출입문을 국산화하는 등 총 6건의 핵심 기술 성과를 확보했다. 기술 개발에 2022년 4월부터 올해 12월까지 4년간 총 225억원이 투입됐다. 이중 정부가 180억원, 민간이 45억원을 부담했다. 정부 계획대로 EMU-370이 상용화되면 우리나라는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빠른 상업 운행속도의 고속열차를 보유하게 된다. 현재 중국은 시속 350㎞급 고속열차를 운행 중이다. 시속 400㎞급 열차도 시험 운행을 거쳐 2027년 영업 운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프랑스·독일·일본 등 주요 국가의 고속열차 상업 운행속도는 시속 320㎞ 수준이다. 베트남과 폴란드 등 여러 국가가 350㎞급 고속철도망 구축을 본격 추진하는 만큼 해외 진출도 기대된다. 정부는 연구개발 성과의 조기 적용을 위해 EMU-370 초도 차량을 1~2량 편성해 내년 상반기 총 16량을 코레일을 통해 발주할 계획이다. 이후 2030년 초부터 평택~오송 구간 등을 중심으로 시험 운행을 실시한다. 내년부터는 400㎞/h급 3세대 고속열차 핵심기술도 개발한다. 전문가들은 실질적인 운행속도 향상을 위해선 국내 철도 인프라 개선이 병행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다. 현재 국내 철도 인프라는 시속 300㎞급 운행을 기준으로 구축돼 있다. 이로 인해 열차 성능이 향상되더라도 당분간 시속 300㎞를 넘기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 일반선과 공용·경유하는 구간이 많은 데다 신호체계 개선도 필요하다. 지역균형발전 정책의 보완이 필요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국토부는 EMU-370이 국내 주력 고속열차로 자리 잡으면 전국이 사실상 1시간대 생활권으로 연결돼 국가 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문제는 수도권과 지방을 같은 생활권으로 묶으면 수도권만 비대화되고 지방은 '베드타운화'돼 소멸되는 현상을 가속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김유승 기자 kys@ekn.kr

인제대 부산백병원 정해웅 교수, 신경중재치료의학회 회장 선출

인제대 부산백병원 영상의학과 정해웅 교수가 최근 대한신경중재치료의학회 제15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2026년 1월 1일부터 2027년 12월 31일까지 2년이다. 신경중재치료의학회는 첨단 영상의학장비와 신경중재 의료기구를 활용해 최소침습적 방법으로 뇌혈관질환과 관련 신경계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의학분야의 학술단체이다. 정 교수는 1994년 부산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세브란스병원에서 신경중재 전임의 과정을 수료했으며, 2002년 인제대 부산백병원 전임강사로 출발해 현재 영상의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뇌동맥류, 허혈성 뇌졸중, 척추혈관질환 등 뇌혈관질환의 최소침습적 치료의 권위자로 꼽힌다. 신경중재치료의학회에서 2015년부터 홍보이사, 총무이사, 진료지침이사, 학술이사, 정책이사, 부회장 등 주요 보직을 두루 역임했다. 아시아·오스트레일리아 신경중재치료의학회 상임이사로 활동하며 국제 학술 교류 확대에도 힘써왔다. 정 회장은 “국제적 수준의 학술대회 개최를 통해 국내 신경중재치료 분야의 학문적 위상을 높이고, 정기 학술모임의 질적 수준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면서 “아울러 다기관 연구 활성화와 연구 인프라 확충을 통해 근거 기반 진료의 발전을 도모하고, 학회지의 학술적 경쟁력도 함께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효순 의료 전문기자 anytoc@ekn.kr

[의료계 소식] 기쁨병원 비뇨의학과 신설, 이춘택병원 ‘냉각고주파 열치료술’ 도입

외과전문종합병원인 기쁨병원이 비뇨의학과를 신설하고 대학병원 교수 출신의 의료진을 영입하며 진료 영역 확대에 나섰다. 기쁨병원은 최근 비뇨의학과 전문의 정한 교수(사진)를 영입해 본격적인 비뇨의학과 진료를 시작했다. 정 교수는 20년간 가천대학교 길병원 비뇨의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비뇨의학과 전반과 로봇수술 분야에서 풍부한 임상경험을 쌓아왔다. 여성 요실금과 소아 비뇨기 질환을 전문으로 하며 이번 영입을 통해 여성·소아 비뇨의학 진료가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병원은 비뇨기암, 전립선암, 요로결석, 과민성방광 등 주요 비뇨기 질환을 중심으로 로봇수술기반 치료체계를 단계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회음부 접근 조직검사와 MRI·초음파 융합검사를 통해 통증과 감염 위험을 낮추고 정밀진단을 신속하게 시행하는 환자중심 진료체계도 갖췄다. 기쁨병원은 오는 2월부터 고려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교수 출신의 장현경 교수가 합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윤식 병원장은 “외과 중심으로 축적해 온 수술 역량을 바탕으로 환자에게 필요한 진료 분야를 점진적으로 확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춘택병원, 장산의료재단 이춘택병원(병원장 윤성환)은 23일 “수술 부담 없이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비수술 치료법인 '냉각 고주파 열치료술'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냉각 고주파 열치료술은 통증의 원인이 되는 신경 부위에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전극 팁을 이용해 고주파 전류를 전달함으로써 열을 발생시키고, 이를 통해 염증이 있는 신경세포를 응고·변성시켜 통증 신호 전달을 차단하거나 신경의 과민 반응을 안정화시키는 시술이다. 절개가 필요 없어 감염과 출혈 위험이 낮으며, 시술 시간도 30분 내외로 짧아 대부분의 환자가 당일 시술·퇴원도 가능하다. 윤성환 병원장은 “무릎의 만성적으로 반복되는 통증은 환자의 움직임 자체를 위축시키고 활동성을 떨어뜨린다"며 “냉각 고주파 열치료술은 신체 부담이 적으면서도 통증 조절 효과가 좋아 고령이나 기저질환 등으로 수술이 부담스러운 환자에게 매우 유용한 옵션으로, 이러한 비수술 치료법을 보다 적극저긍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박효순 의료 전문기자 anytoc@ekn.kr

내년 임대차 시장 ‘빨간불’…전세·월세 동반 상승 전망

내년 수도권 아파트 입주 물량 감소가 예고된 가운데, 임대차 시장에서 전세와 월세 가격이 모두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부동산 정보 플랫폼 다방은 이달 9일부터 15일까지 앱 이용자 2123명을 대상으로 '2026년 전월세 시장 전망'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세 시장은 55%, 월세 시장은 66.8%가 각각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고 23일 밝혔다. 다방이 2023년부터 진행해 온 임대차 시장 전망 설문조사에서 전월세 모두 상승 전망이 우세하게 나타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전세 시장은 보합, 월세 시장은 상승으로 보는 응답이 많았으나, 2026년을 앞두고는 전월세 동반 상승 인식이 뚜렷해진 모습이다. 거래 형태별로 보면 2026년 전세 시장 전망에 대해 상승을 꼽은 응답자는 1168명(55%)으로 가장 많았고, 보합 693명(32.6%), 하락 262명(12.3%) 순으로 집계됐다. 전세 가격 상승 요인으로는 '금리 인상'이 31.5%로 가장 많았으며, '전세 수요 증가'(25.9%), '매매가 상승'(24.5%), '입주 물량 감소'(18.2%)가 뒤를 이었다. 설문 응답에서 언급된 금리 인상은 전세자금대출 금리 부담 확대 등 체감 금융비용 증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월세 시장은 상승 전망이 1418명(66.8%)으로 압도적이었다. 보합은 593명(27.9%), 하락은 112명(5.3%)에 그쳤다. 월세 상승 전망 이유로는 '월세 수요 증가'가 40.2%로 가장 많았고, '전셋값 상승'(29.4%), '금리 인상'(20%), '경기 침체'(10.4%)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도 전월세 시장 모두 상승 전망이 우세했다. 전세 시장 상승 전망은 50대가 58.7%로 가장 높았고, 60대 이상(57.7%), 40대(55.5%), 30대(52.6%), 20대(49.8%) 순이었다. 월세 시장은 60대 이상이 72%로 가장 높았으며, 50대(70.1%), 40대(67%), 30대(63.9%), 20대(62.2%)가 뒤를 이었다. 이사 계획과 관련해서는 응답자의 60.7%(1289명)가 '내년에 이사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이사 사유로는 '기존 주거·거래 형태 변화의 필요'가 38.6%로 가장 많았고, '개인 사유(학교·직장·결혼)'(25.4%), '상급지 이동'(19.4%), '주거비 완화'(16.6%) 등이 뒤를 이었다. 회사 관계자는 “올해 다양한 부동산 정책으로 매매 시장 변동성이 커진 만큼, 임대차 시장 전반에 대한 실수요자 인식을 살펴보고자 이번 조사를 진행했다"며 “특히 월세 상승 전망이 전 연령대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 주거비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삼성SDI-KG모빌리티, 차세대 전기차용 배터리팩 공동 개발 MOU

삼성SDI와 KG모빌리티(KGM)가 공동으로 차세대 전기차용 배터리팩 기술에 나선다. 삼성SDI는 KG모빌리티와 '차세대 전기차용 배터리팩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삼성SDI의 46파이 원통형 배터리셀을 활용한 팩 기술을 공동 개발하는 동시에 차세대 배터리팩 개발을 위한 기술 및 업무 교류도 진행하게 된다. 이를 통해 개발되는 배터리팩은 추후 KG모빌리티가 생산할 차세대 전기차에 탑재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양사는 중장기적으로 글로벌 배터리 시장 전략 수립과 관련 정보 교환, 공동 연구개발(R&D) 등 상호 협력을 통한 전략적 파트너십도 구축하기로 했다. 이번 협력의 핵심인 삼성SDI의 46파이 원통형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를 바탕으로 긴 주행거리와 빠른 충전 속도를 동시에 구현할 수 있으며 향상된 안전성과 내구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특히 고용량 하이니켈 니켈·코발트·알루미늄산화물(NCA) 양극재와 특허 소재인 실리콘탄소나노복합체(SCN) 음극재를 적용해 배터리가 부풀어 오르는 스웰링 현상을 줄였으며 수명은 대폭 늘렸다. 또 탭리스 구조를 적용해 내부 저항을 낮추고 전류 흐름을 최적화함으로써 고출력 및 급속충전 성능을 강화했으며 열 확산 구조 개선과 제조 공정 고도화를 통해 안전성과 품질 신뢰성도 함께 확보했다. 삼성SDI는 이번 KGM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46파이 원통형 배터리의 성능과 품질의 우수성을 재입증하는 한편 향후 배터리 사업의 매출 기반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SDI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은 국내외 전기차 시장에서 46파이 원통형 배터리의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을 다시한번 인정받았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차세대 글로벌 배터리 업계에서 기술 리더십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지성 기자 captain@ekn.kr

인천관광공사, ‘오픈 포트 크리스마스 : 불멍(Open Port Christmas)’ 개최

인천=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인천시(시장 유정복)와 인천관광공사(사장 유지상)는 오는 27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인천 상상플랫폼과 1883개항광장에서'오픈 포트 크리스마스 : 불멍(Open Port Christmas)'을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크리스마스 감성 속에서 시민과 반려견이 함께 불멍을 즐기며 쉬고, 놀고, 온기를 나누는 연말 힐링 문화축제로 행사명에 담긴 '불멍'은 모닥불을 바라보며 잠시 멍하니 쉬어간다는 의미의 '멍때리다'와 반려견을 뜻하는'멍멍'의 중의적 의미를 담아, 사람과 반려견이 함께하는 쉼의 시간을 상징한다. 행사장은 반짝이는 조명과 포근한 크리스마스 장식으로 꾸며져 겨울 캠핑의 낭만과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공간으로 운영된다. 특히'불멍 캠핑존'이 조성돼 사전 예약자를 대상으로 겨울 캠핑 체험이 진행되며 따뜻한 감성을 더해줄 웰컴 키트도 제공돼 연말에 잠시 멈춰 쉬어가는 여유로운 시간을 선사할 예정이다. 또한 행사의 핵심 프로그램인 '불멍 온기나눔 캠페인'은 체험 및 캠페인 참여를 통해 불멍 스탬프를 모으면 유기견을 위한 기부로 이어지는 참여형 나눔 프로그램이다. 불멍의 온기가 단순한 체험을 넘어 따뜻한 사회적 가치로 확장되는 의미 있는 연말 캠페인으로 기대를 모은다. 반려견과 함께 방문한 시민들을 위한'멍멍 놀이터'도 운영된다. 따뜻한 실내 놀이공간과 함께 1883개항광장에는 500평 규모의 대형 프리존 및 어질리티 놀이터가 마련돼 반려견이 자유롭게 뛰놀 수 있으며, 보호자들도 편안하게 머물며 연말 분위기를 즐길 수 있다. 이 밖에도 타로, 캐리커쳐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함께 유기견 입양 상담, 대한적십자사 응급처치 교육 등 공익 프로그램이 함께 운영돼 가족 단위 방문객과 반려인 모두에게 풍성한 즐길 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같은 기간 상상플랫폼 웨이브홀 및 라운지에서는 상상플랫폼의 대표 콘텐츠 중 하나로 자리 잡은'오슬로우 빈티지 마켓'이 올겨울에도 다시 찾아온다. 이번 마켓은 크리스마스 특집으로 열리는 초대형 빈티지 마켓으로 엄선된 빈티지 셀러 160여 팀 이상이 참여해 빈티지·앤틱·라이프스타일 소품 등 다채로운 분야를 선보이며, 상상플랫폼만의 감성과 공간 매력을 한층 더할 예정이다. 유지상 인천관광공사 사장은 “이번 행사는 크리스마스의 설렘과 따뜻함, 반려견과의 교감, 그리고 빈티지 문화와 나눔의 의미까지 한 공간에 담아낸 연말 복합 문화축제"라며 “상상플랫폼이 시민 일상 속에서 사계절 문화가 살아 숨 쉬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콘텐츠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특징주] 대한제강, 무상증자 발표에 장중 13% 급등

대한제강이 무상증자 결정 소식에 장중 두 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다. 23일 오전 9시 30분 기준 대한제강은 유가증권시장에서 전 거래일 대비 2600원(13.20%) 오른 2만23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주가 급등은 전날 장 마감 후 공시한 무상증자 결정 영향으로 풀이된다. 대한제강은 보통주 1주당 0.66주의 신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신주 재원은 주식발행초과금이며, 이에 따라 발행 주식 수는 기존 2291만여 주에서 3437만여 주로 늘어난다. 무상증자 신주 배정 기준일은 내년 1월 6일, 상장 예정일은 1월 26일이다. 무상증자는 기업의 실질 가치 자체를 바꾸지는 않지만, 유통 주식 수 증가로 주가가 낮아 보이는 착시 효과가 발생해 단기적으로 주가가 강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 잉여금을 활용해 자본금을 확충할 수 있을 만큼 재무구조가 안정적이라는 신호로 받아들여지며 투자 심리를 자극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시장에서는 무상증자 이후 단기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주가 흐름과 거래량 추이를 함께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윤수현 기자 ysh@ekn.kr

류재철 LG전자 CEO “고객 최우선 두고 실행…경쟁의 판 바꾸자”

류재철 LG전자 신임 최고경영자(CEO)가 “위기 속에 더 큰 기회가 있다는 생각으로 자신감을 갖고 새로운 도약을 함께 만들어 가자"는 신년 메시지를 전했다. 5대 핵심 과제로는 △주력 사업 경쟁력 강화 △질적 성장 가속화 △지역 포트폴리오 건전화 △새로운 성장기회 발굴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제시했다. 류 CEO는 23일 국내외 구성원 7만여명에 보낸 신년 영상 메시지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이번 신년사는 지난 22일 구광모 대표의 신년사에 이어 전해졌다. LG전자는 지난 2022년부터 새해맞이에 앞서 신년 메시지를 앞당겨 전하고 있다. 류 CEO는 “지난 몇 년 동안 본원적 경쟁력을 다지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더하며 LG전자의 전략과 실행력이 시장에서 통한다는 것을 증명해 왔다"며 “고객 중심의 철저한 준비와 실행 속도로 경쟁력의 격차를 만들어 온 것이 우리의 힘이고, 이러한 힘을 바탕으로 다섯 가지 핵심 과제에 집중해 다시 한 번 경쟁의 판을 바꾸자"고 강조했다. 먼저 주력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키워드로 속도를 꼽았다. 류 CEO는 “치열해진 경쟁 환경에서 이기기 위한 핵심은 속도"라며 “제품 리더십 측면에선 핵심 부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위닝 테크(Winning Tech)'를 빠르게 사업화해 시장의 판을 바꾸고, 경쟁사가 쉽게 따라올 수 없는 격차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고객가치, 사업 잠재력, 기술 경쟁력 관점에서 트렌드를 선도하고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하자는 의미다. 다음으로 질적 성장 가속화를 위한 B2B·솔루션·D2C 사업에 대한 선택과 집중을 내세웠다. 그는 “CAC(상업용 냉난방공조)·IVI(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의 B2B 사업, webOS와 같이 디바이스와 연계해 사업 영역을 넓히는 솔루션 사업, 구독·OBS(온라인브랜드샵) 등 고객 접점을 확보해 새로운 사업 모델을 만들어가는 D2C(소비자직접판매) 사업에 대한 집중 투자를 통해 수익성 기반 성장을 확실히 견인하는 동력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신흥 시장 육성을 통한 지역 포트폴리오 건전화도 추진한다. 류 CEO는 특히 “국민 브랜드로 자리잡고 최근 IPO까지 성공적으로 마친 인도, AI 데이터센터 냉각솔루션 등 B2B 사업확대의 핵심 시장인 사우디, 현지생산기반을 마련하며 시장공략에 나선 브라질 등에서는 2030년까지 매출을 두 배로 키우겠다는 도전적인 목표로 집중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성장기회 발굴 영역으로는 △AI홈 △스마트팩토리 △AI 데이터센터 냉각솔루션 △로봇 등을 꼽았다. 류 CEO는 이들 사업을 LG전자가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분야로 언급하며 “우리 강점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적극 활용해 성장 기회를 살리고 성공 가능성을 높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AX를 통한 일하는 방식 변화도 과제로 꼽았다. 류 CEO는 “AI 기술을 업무 영역에 적용해 고객경험을 차별화하고 업무 생산성과 속도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AI를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전 구성원이 더 빠르고, 더 가치 있는 일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류 CEO는 “앞으로 LG전자의 가장 중요한 경쟁력은 실행의 속도"라며 “모든 의사결정에서 고객을 최우선에 두고 '실행하는 것이 힘'이고 '행동하는 것이 답'이라는 마음으로 움직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치열한 실행이 쌓일 때 고객은 비로소 'LG전자는 정말 다르다'는 탁월한 가치를 경험하게 될 것이고, 그것이 바로 우리가 가장 잘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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