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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희순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정희순 기자 입니다.
  • 유통중기부
  • hsjung@ekn.kr
CJ푸드빌, 신규 다이닝 브랜드 ‘올리페페’ 서울 광화문에 오픈

CJ푸드빌이 신규 이탈리안 다이닝 브랜드 '올리페페(OLIPEPE)'를 서울 광화문에 선보인다고 11일 밝혔다. 이날 오픈한 올리페페는 맛있는 이탈리안 음식과 자연스러운 대화가 이어지는 활기찬 다이닝을 지향하는 신규 이탈리안 브랜드다. 매장은 서울 광화문 청계한국빌딩 2층에 156석 규모로 조성됐다. 매장 내부는 이탈리아 거리 풍경에서 영감을 얻어 현지 건축 요소를 모던하게 재해석해 따뜻하고 경쾌한 분위기를 구현했다. 매장 중앙의 피자 화덕과 오픈형 주방에서는 나폴리 피자협회의 인증을 받은 '카푸토 밀가루'로 매일 직접 도우를 만들고, 풍성한 토핑을 얹어 구워내는 과정을 시각적으로 생동감 있게 전달한다. 청계천이 내려다 보이는 창가 좌석부터 부스석, 바 좌석, 단체룸까지 다양한 좌석을 마련해 방문 목적에 맞는 편안한 이용이 가능하다. 올리페페의 메뉴는 아페리티보(식전주)부터 안티파스티, 화덕피자와 파스타, 커피와 디저트까지 이어지는 미식의 여정을 온전히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재료 본연의 정직하고 풍부한 맛부터 시각적인 즐거움까지 섬세하게 설계해 음식과 함께 테이블 위 대화가 자연스럽게 시작되어 오래 기억에 남는 순간을 만들고자 했다. 올리페페를 대표하는 피자 '올리 올리베'는 그린, 블랙, 깔라마따 올리브와 다섯 가지 치즈를 듬뿍 올린 메뉴로, 올리브의 감칠맛과 숙성 도우의 고소함을 극대화했다. 올리브와 구운 마늘로 담백함을 강조한 '올리 올리베'와 스모키한 초리조를 더해 감칠맛을 살린 '초리 올리베' 중 선택할 수 있다. 두 메뉴 모두 와인과의 페어링이 뛰어나다. '카치오 올리페페'는 치즈와 후추만으로 깊은 풍미를 끌어내는 올리페페의 시그니처 파스타로, 원통형 파스타면 '지타(Zita)' 속에 가득 스며든 고소한 치즈와 톡 쏘는 후추의 조화가 클래식하면서도 특별한 맛을 완성한다. 올리브 크럼블이 더해져 진한 풍미 속에서도 깔끔한 균형감을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커피와 디저트 역시 이탈리안 정체성을 강화했다. 에스프레소 바의 대중화를 이끈 리사르커피와 협업하여 에스프레소, 에스프레소 피에노, 콘파냐 등 수준 높은 에스프레소 라인업을 구성했으며, 티라미수와 젤라또, 그라니따 아란시아 등 정통 디저트도 완성도를 높였다. 이외에도 '제24회 한국 소믈리에 대회' 1위 이형택 소믈리에가 직접 큐레이션 한 와인 리스트를 선보인다. 이탈리아 지역별 매력을 담아 선보이는 엄선된 와인 컬렉션으로, 이탈리아 북부의 트렌티노 지역 와인부터 남부의 시칠리아 와인까지 다양하게 구성해 올리페페 메뉴와의 페어링 완성도를 높였다. 올리페페는 캐치테이블 앱을 통해 예약 가능하며, 연말 모임 고객을 위해 12월 한 달간 와인 콜키지 프리 이벤트도 진행한다. 예약 및 운영 관련 자세한 정보는 캐치테이블 앱 또는 매장 유선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CJ푸드빌은 올리페페 광화문점을 통해 고객 반응을 면밀히 확인하고, 향후 운영 방향을 신중하게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올리페페는 이탈리안 다이닝 특유의 여유롭고 활기찬 감성을 구현하기 위해 경쾌한 분위기와 다채로운 메뉴를 선보이게 됐다"며 “연말 모임이 많은 시즌을 맞아 올리페페에서 맛있는 이탈리안 음식과 풍성한 대화를 즐기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도미노피자, LA 치즈폴레 갈비 스테이크 피자 출시

도미노피자가 올 겨울 신메뉴 'LA 치즈폴레 갈비 스테이크 피자'를 12일 출시한다. LA 치즈폴레 갈비 스테이크 피자는 자사 모델이자 LAFC 소속인 손흥민 선수의 2026년 북중미 월드컵에서의 선전을 기원하고자 제품명에 LA를 담았다. 해당 메뉴는 치폴레에 치즈의 마일드함을 더한 치즈폴레 소스로 맛을 극대화한 갈비 스테이크와 과카몰리 크림치즈에 찍은 슈림프 토핑으로 육지와 바다의 맛을 한 판으로 맛볼 수 있다. 신제품 주문시 치즈폴레 디핑소스를 별도로 제공해 소비자의 취향껏 '부먹'과 '찍먹'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LA하면 떠오르는 자유로움을 피자에 구현했다. 이와 함께 도미노피자는 신규 사이드디시로 바삭한 식감의 '콘 크런치 치킨'과 갈비 스테이크와 치즈폴레 소스가 만나 색다른 감칠맛을 선사하는 'LA 치즈폴레 갈비 파스타'도 새롭게 선보인다. 도미노피자 관계자는 “올 겨울 신메뉴로 'LA 치즈폴레 갈비 스테이크 피자'를 출시한다"며 “신제품 출시와 함께 진행되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파리바게뜨, 美서 크리스마스 시즌 시작 알렸다

SPC그룹 파리바게뜨가 미국 뉴욕 '록펠러센터 크리스마스 트리 점등식'에 2년 연속 등장했다. '록펠러센터 크리스마스 트리 점등식'은 미국에서 크리스마스 시즌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행사로 1959년부터 매년 이어져 오고 있다. 매년 뉴욕 시민과 전 세계 관광객들이 모여드는 이 행사는 NBC 채널을 통해 미국 전역에 생중계된다. 올해 역시 높이 약 23m, 무게 11톤 규모의 대형 트리에 5만여 개 LED 전구가 일제히 점등되는 장관이 연출됐다. 파리바게뜨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이 점등식 현장 생방송에서 홀리데이 시즌 케이크를 선보였다. NBC 방송 진행자들은 웅장한 록펠러센터 트리를 배경으로 홀리데이 초콜릿 무스 레이어 케이크·홀리데이 스트로베리 소프트 크림 케이크·홀리데이 레드벨벳 케이크·넛크래커 블루베리 쉬폰 케이크 등 이번 시즌 미국 파리바게뜨의 대표 크리스마스 제품들을 직접 맛보며 평가와 소감을 전했다. 파리바게뜨는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미국에서 적극적인 미디어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 1일에는 미국 유명 배우 드류 베리모어(Drew Barrymore)가 진행하는 CBS '드류 베리모어 쇼(Drew Barrymore Show)'에서 홀리데이 시즌 굿즈를 소개했다. 파리바게뜨 로고와 크루아상, 바게트 등을 디자인 모티브로 활용한 쿠션·의류·장식품 등으로 미국 공식 온라인 스토어 '더 파리바게뜨 숍'에서 판매된다. 또한 크리스마스 시즌 동안 뉴욕 타임스스퀘어 전광판에 광고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연말 판매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매년 미국 경제의 중심지인 뉴욕의 록펠러센터 트리 점등식과 타임스 스퀘어 전광판 등을 통해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알리며, 파리바게뜨가 미국에서도 연말 시즌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에서 적극적인 활동으로 브랜드 파워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파리바게뜨는 2005년 미국 캘리포니아 LA에 1호점을 연 이후 꾸준히 사업을 확대해 현재 북미 지역에 총 270여 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9월에는 미국 텍사스에 약 2만8000㎡ 규모의 제빵공장 착공에 들어가는 등 북미지역 사업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KT&G, MSCI ESG 평가에서 동종 업계 최초 ‘AAA’ 등급 획득

KT&G가 세계적인 투자정보 제공기관인 MSCI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지수 평가에서 동종 산업군 최초로 역대 최고 등급인 'AAA'를 획득했다고 10일 밝혔다. MSCI는 매년 전 세계 8500여 개 상장기업들을 업종별로 분류해 ESG 현황을 평가하고, 상위 AAA에서 하위 CCC까지 7단계로 등급을 부여한다. 기관투자자 및 자산운용사 등은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역량 및 ESG 경쟁력 분석을 위해 MCSI의 평가를 활용한다. KT&G는 전 세계 9개 글로벌 담배기업과 함께 MSCI 평가를 받은 결과, 올해 최고 등급인 AAA를 획득하며 산업군 내 ESG Leader의 자리를 공고히 했다. 앞서 KT&G는 지난해까지 4년 연속으로 AA 등급을 획득하며, 동종 업계 최고 수준의 ESG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이번 최고 등급 획득의 핵심 요인으로는 우수한 지배구조, 체계적인 공급망 관리, 책임 있는 마케팅 시행, 환경경영 비전의 충실한 이행 등이 꼽힌다. 특히 KT&G는 75%가 사외이사로 구성된 이사회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최고경영자(CEO)와 이사회 의장 분리, 독립적인 상설·비상설위원회 운영 등을 통해 모범적인 지배구조 관행을 구축해온 점을 인정받았다. 또한, 공급업체 대상 체계적인 실사 및 관리 감독 이행 등으로 '공급망 노동관리' 항목에서 9개 기업 중 1위를 차지했으며, 사업장 용수 재사용 인프라 확대, 책임있는 마케팅 시행 등 영역에서 동종 업계 대비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심영아 KT&G ESG경영실장은 “동종 산업군 내 최초로 AAA등급을 획득하며, 체계적인 ESG경영 성과를 자본시장에서 인정받게 됐다"며 “향후에도 글로벌 스탠더드 수준의 지배구조 경쟁력을 바탕으로 환경경영 실천 및 적극적인 공급망 관리 등에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국내 최대 스타트업 축제 ‘컴업 2025’ 개막…“미래를 다시 쓰는 시간”

국내 최대 규모의 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 '컴업(COMEUP) 2025'가 사흘 간의 일정으로 10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막했다. 컴업은 국내외 혁신 스타트업과 투자자, 글로벌 기업이 한 자리에 모여 교류하는 자리다. 올해로 7회째를 맞는 이번 컴업의 슬로건은 '미래를 다시 쓰는 시간(Recode the Future)'으로, 해외 46개국 스타트업 275개사가 참여했다. 한성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급변하는 시대 속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기술을 바탕으로 미래를 다시 써 내려가는 스타트업의 도전을 응원한다"며 “컴업 2025가 지혜를 모으고 협력의 씨앗을 심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올해 컴업에서는 사우디아라비아와의 인공지능(AI) 벤처·스타트업 협력이 주목을 받았다. 사우디는 AI 허브 국가 도약을 위해 국영 AI 기업 '휴메인(HUMAIN)'을 지난 5월 출범시켰다. 휴메인은 국내 AI 반도체 및 딥테크 스타트업과의 협력 기회를 지속적으로 모색해 왔으며, 한국 사무소인 '휴메인 코리아' 설치도 검토 중이다. 이날 컴업 기조연설을 맡은 타렉 아민(Tareq Amin) 휴메인 대표는 “사우디와 한국은 글로벌 AI 주도권을 구축할 수 있는 좋은 파트너"라며 “휴메인은 한국의 AI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기부에 따르면 타렉 아민 대표는 이날 행사 시작에 앞서 한성숙 장관과 면담을 갖고 양국의 AI 벤처·스타트업 분야 협력 활성화 방안을 심도 깊게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한 장관은 중기부와 사우디 정부가 공동으로 추진한 '중소벤처기업 중동 진출 지원사업'에 휴메인이 적극 참여하고 있는 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고, 향후에도 지속적 협력을 이어가기를 당부했다. 중기부는 최근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이 사우디 진출시 참고할 수 있도록 '사우디아라비아 진출 가이드북'을 발간하기도 했다. 이날부터 12일까지 개최되는 컴업에서는 'AI 시대, 안드로이드와 구글 플레이가 그리는 앱 생태계의 미래', '사회를 바꾸는 기술, 기후 위기에서 길을 찾다', '카카오·토스가 선택한 04·05·06년생 Z세대들', '자녀가 바라본 창업가의 삶' 등 다양한 주제의 컨퍼런스가 열린다. 우리 스타트업들은 이번 컴업에서 글로벌 벤처캐피털(VC), 기업형 벤처캐피털(CVC) 및 액셀러레이터 등을 폭넓게 만나게 된다. 글로벌 기업과 국내 대·중견기업 총 35개사도 참여해 협력을 모색하며 총 2000건 이상의 비즈니스 매칭이 이어질 전망이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붕어빵 가격 ‘쑥’…‘붕세권’ 찾지 말고 냉동 붕어빵 어때

겨울철 인기 간식인 붕어빵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냉동 붕어빵'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붕세권'(붕어빵을 구매할 수 있는 지역)에 대한 수요가 여전하지만, 붕어빵 가격이 크게 오르다보니 이제는 식품업계에서 내놓은 냉동 붕어빵 제품이 대안으로 떠오른 분위기다. ◇ 식품업계 '냉동 붕어빵' 매출 '쑤욱'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본격적인 '붕어빵'의 계절이 도래하면서 냉동 붕어빵 판매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붕어빵 노점을 찾기 어려운데다 가격도 많이 오른 만큼, 붕어빵 수요는 집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냉동 붕어빵 수요로 번진 모습이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지난 2023년 하반기 출시된 '비비고 붕어빵'은 전달까지 누적 판매량 약 490만 개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달 매출은 전월대비 2배 이상 확대되며 겨울철 대표 간식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했다. 냉동 붕어빵 제품을 판매하는 오뚜기도 올 겨울 냉동 붕어빵에 거는 기대가 남다르다. 오뚜기는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냉동 붕어빵 매출은 40억원을 돌파했다. 오뚜기 관계자는 “냉동 붕어빵 매출의 대부분은 동절기에 발생하는데, 이번 시즌의 경우 전년대비 매출이 5~10% 정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밖에 동원그룹도 브랜드 양반을 통해 앙버터 붕어빵과 허니슈크림 붕어빵을 출시했고, 겨울 디저트의 끝판왕 기업인 삼립도 베이커리 브랜드 레디비를 통해 냉동 붕어빵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 츄러스·말차까지…붕어빵의 무한변주 식품업계는 늘어나는 붕어빵 수요를 잡기 위해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신제품도 내놓고 있다. 진짜 붕어빵이 대부분 단팥이라면, 냉동 붕어빵은 피자, 말차, 앙버터 등의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10월 본격적인 겨울 시즌을 앞두고 국내 말차 트렌드를 겨냥해 '슈퍼말차'와 컬래버레이션한 제품 '비비고 말차붕어빵'을 출시했다. 해당 제품은 출시 이후 약 두 달 만에 누적 판매량 13만 개를 돌파했다. 오뚜기는 최근 붕어빵을 츄러스 감성으로 재해석한 신제품 2종(초코맛, 말차맛)을 내놨다. '츄러스 미니붕어빵'은 바삭한 츄러스 반죽에 은은한 계피 향을 더해 풍미를 살렸고, 속은 쫀득한 식감을 구현했다. 한입 크기의 미니 사이즈로 언제 어디서나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오뚜기 관계자는 “붕어빵을 사계절 디저트로 즐길 수 있도록 츄러스 스타일로 재해석했다"며 “작은 사이즈의 편의성과 새로운 맛 조합을 통해 1030세대뿐 아니라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디저트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내수도 내수지만 해외 시장에서의 성과도 기대되는 대목이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3년 8월부터 미국과 일본, 필리핀, 베트남 등 주요 시장에서 비비고 붕어빵을 판매 중이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붕어빵을 김밥, 떡볶이 등과 함께 K-스트리트 푸드 6대 전략 제품 중 하나로 키우고 있다. 오뚜기도 지난 10월 처음으로 수출용 냉동 붕어빵 4종(말차, 고구마, 팥, 슈크림)을 출시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푸디스트, 사조그룹과 협업한 ‘가루쌀 순살 돈까스’ 출시

기업 간 거래(B2B) 식자재 전문 기업 푸디스트의 자체 브랜드(PB) 식자재왕이 국산 쌀가루를 활용해 한층 더 바삭한 '가루쌀 순살돈까스'를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9월 선보인 '가루쌀 튀김가루'에서 확장한 제품으로 사조동아원, 사조오양 등 사조그룹사와의 협업 시너지를 통해 품질 경쟁력을 강화했다. 국산 가루쌀을 함유한 '가루쌀 순살돈까스'는 한층 더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일반 돈까스 대비 흡유율이 낮아 튀겨도 느끼함이 덜하고 소화가 쉬워 더욱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 특히 푸디스트와 사조동아원의 수차례 연구 끝에 가루쌀의 최적의 비율을 찾아냈으며, 이를 통해 가장 오랫동안 바삭함을 유지하는 이상적인 품질을 구현했다. 개당 100g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어 외식업소, 가정은 물론 학교급식·요양시설 등에서도 헬시케어 메뉴로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농림축산식품부 공식 가루쌀 마스코트를 제품 패키지에 적용해 친근한 이미지를 더했다. 박지원 푸디스트 전략상품팀 MD는 “이번 신제품은 국산 가루쌀을 활용해 맛과 건강을 모두 잡은 제품으로 생산자, 유통사, 소비자가 함께 국산 작물 소비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더욱 상징적이다"라며 “앞으로도 PB브랜드인 식자재왕을 통해 고객 니즈에 맞는 지속 가능한 제품 개발을 통해 ESG 가치 실천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백화점·마트 입점 수수료 20% 넘어”

오프라인 유통업체 입점 중소기업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이 백화점과 대형마트 모두 20%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가 9일 발표한 '2025년 오프라인 대규모 유통업체 입점 중소기업 거래 실태조사'에 따르면 입점업체가 특약매입·임대을 거래 시 부담하는 평균 판매 수수료율은 백화점이 23.7%, 대형마트가 20.5%를 기록했다. 직매입 거래의 경우, 대규모유통업체의 평균 마진율은 백화점 23.9%, 대형마트 20.4%로 조사됐다. 대규모 유통업체에 대한 중소기업의 대표적인 입점 형태는 △직매입 △특약매입 △임대을 등 3가지다. 직매입은 매입 상품 중 판매되지 않은 제품에 대한 책임을 지고 납품업자로부터 사들이는 방식으로 마진율을 떼는 구조다. 특약매입은 대규모유통업자가 매입한 상품 중 판매되지 아니한 상품을 반품할 수 있는 조건으로 납품업자로부터 상품을 외상 매입하고, 상품 판매 후 일정률이나 일정액의 판매수익을 공제한 상품판매대금을 납품업자에게 지급하는 형태의 거래를 의미한다. 임대을은 백화점‧대형마트의 매장을 임차인이 임차하여 상품을 판매하고, 판매 시 일정 판매수수료를 백화점‧대형마트에서 가져가고, 나머지 판매 금액을 입금 받는 형태의 거래다. 이번 조사에서 업체들의 입점 형태(복수 응답 허용)는 백화점은 특약매입(67.2%)이, 대형마트는 직매입(76.3%)이 가장 많았다. 백화점 판매 수수료율의 경우, 생활용품·잡화 및 의류 품목(22.9%)이 평균보다 높았다. 입점 업체들이 응답한 판매수수료율 최고치는 백화점은 신세계(38.0%)에서 나타났다. 대형마트는 이마트·하나로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모두 25.0%로 최대가 동일했다. 직매입 거래 시 거래 업체의 평균 마진율이 가장 높은 백화점은 롯데백화점(24.5%)이 차지했다. 납품 중인 주거래 대형마트의 평균 마진율은 △롯데마트(22.0%) △이마트(21.2%) △홈플러스(20.0%) △하나로마트(18.7%) 순이었다. 백화점 입점사의 11.2%, 대형마트 입점 업체의 17.3%는 전년 대비 주거래 백화점·대형마트의 비용 부담 수준이 증가했다고 답했다. 지난해 거래 과정에서 불공정거래·부당행위를 경험했다는 비율은 백화점(0.2%)과 대형마트(1.2%) 모두 낮게 나타났다. 대형마트 입점 중소기업 10곳 중 4곳(37.5%)은 대형마트를 통한 2024년 매출이 전년 대비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관련해 대형마트 입점업체 29.5%는 온라인 유통 성장이 매출 감소에 영향을 줬다고 응답했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오프라인 유통사들이 매장 축소 및 온라인 판매 확대 등 경쟁력 강화를 모색하는 과정에서 입점업체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관리와 지원이 필요하다“며 "유통 구조 변화 속에서도 대·중소기업이 함께 대응책을 마련하고 성장할 수 있는 상생 정책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100년 기업’ 하이트진로, ‘진로맨’ 장인섭 신임 대표 내정

하이트진로가 장인섭 관리부문 총괄 전무를 총괄 부사장으로 승진시키고, 차기 하이트진로 대표로 내정했다. 장 신임 대표이사 내정자는 하이트진로의 지주사 하이트진로홀딩스의 대표도 맡게 된다. 하이트진로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2026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장 신임 대표 내정자는 1995년 진로에 입사해 30여년 간 회사에 몸담은 '정통 진로 맨'이다. 2006년 경영전략실 경영진단팀장, 2013년 관리부문 담당 상무를 지내며 법무정책·물류·경영지원·공급망 관리(SCM) 등 다양한 경험을 두루 쌓았다. 2021년부터는 관리 부문 총괄 전무로 승진해 경영전략부터 대외협력, 커뮤니케이션 등 하이트진로 경영 전반을 관리했다. 장 신임 대표 내정자는 오는 30일 임시주주총회 후에 이사회를 통해 정식 선임될 예정이다. 하이트진로가 대표이사를 교체한 것은 14년 만에 처음이다. 하이트진로는 이번 대표 교체에 대해 “국내 주류시장 정체를 극복하고 해외 시장에 적극 진출하기 위한 미래성장전략의 일환"이라며 “이번 정기 임원인사를 시작으로 경영 안정 및 내실 강화, 글로벌 성장전략 추진 등을 위한 조직 개편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인사에는 장 신임대표를 비롯해 관리, 영업, 생산 부문 신규 임원 4명이 포함됐다. 임시주주총회에서 장인섭 부사장, 백명규 상무가 새롭게 사내이사로 선임될 예정이다. ▲ 승진 - 부사장 : 장인섭 - 상무보 : (관리) 박기웅, 이시 (영업) 하재헌 (생산) 김동우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저가커피 닮아가는 이디야…대용량 출시하고 논커피 강화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의 공세 속에서 입지가 다소 애매해진 이디야가 음료 메뉴를 전면 개편한다. 제공 음료의 용량을 크게 늘리고 논커피 음료 라인업을 확대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디야의 이번 전략은 저가 커피의 성공 공식을 상당 부분 차용해 자사 브랜드를 방어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 없던 대용량도 만들어서 출시…논커피 라인업 확대 8일 이디야는 소비자 만족과 가맹점 운영 효율을 높이기 위해 오는 16일부터 메뉴 개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개편안에 따르면 이디야커피는 커피를 제외한 밀크 베버리지, 티, 플랫치노 등 논커피 음료의 기본 사이즈를 기존 14온스에서 18온스로 확대했다. 기존 커피 메뉴와 동일한 라지 사이즈 체계로 통일됐으며, 대용량 음료를 선호하는 소비자 니즈를 반영해 메뉴 이용 편의성이 높아졌다. 또 기존에 단일 사이즈로만 제공되던 플랫치노, 쉐이크에도 엑스트라(EXTRA) 사이즈를 도입한다. 또 이디야는 시즌 한정으로 운영됐던 인기 음료 중 재출시 요청이 많았던 6종을 정규 메뉴로 편입하고, 10종의 신규 음료를 추가하며 논커피 중심의 메뉴 라인업을 대폭 확장했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이번 메뉴 개편은 소비자에게 더 큰 만족을 제공하고, 가맹점 운영 효율을 높이기 위한 실질적 조치"라며 “앞으로도 고객과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브랜드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 요즘 트렌드?…싸게, 많이, 그리고 재미있게 업계에서는 이디야의 이번 조치를 두고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의 성공 공식을 일부 차용한 것으로 해석한다. 대용량과 논커피는 이미 저가커피 업체들이 끌고 있는 업계 트렌드다. 최근 매장 수 4000호점을 돌파한 메가MGC커피는 기본 콘셉트 자체가 '대용량(메가 사이즈)'이다. 메가MGC커피의 아이스 아메리카노는 24온스, 라떼나 프라페류는 20온스로 제공되며, 특대 사이즈인 메가리카노의 경우 32온스다. 지난해 3000호점을 돌파한 컴포즈커피의 경우 20온스가 기본이고, '빅포즈' 음료의 경우 32온스로 제공된다. 가맹점 수 약 2000개에 육박하는 빽다방은 따뜻한 음료의 경우 18온스, 아이스 메뉴는 24온스가 기본이며, '빽사이즈' 음료는 32온스로 제공하고 있다. 커피업계에서 '싸게 많이' 트렌드가 공식이 돼 버리자 결국 경쟁은 '달고 재미있는 경험'으로 옮겨 붙었다. 저가커피 시장에서 디저트 음료가 트렌드로 부상한 배경이다. 저가커피 3대장은 달달한 디저트 음료로 삼각 경쟁을 벌여왔는데, 최근 흐름을 보면 음료 위에 누룽지부터 머쉬멜로, 프레즐, 붕어빵까지 크고 묵직한 디저트를 올려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디야는 지난해 이미 리브랜딩을 진행했지만 사실상 실패라고 봐도 될 정도로 이미지 전환이 안 됐다"고 지적하며 “이번 시도는 다시 기존으로 회귀하는 모습으로, 단순한 용량 변화, 메뉴 다각화를 넘어 시장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브랜딩 차원의 고민이 뒷받침 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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