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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희순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정희순 기자 입니다.
  • 유통중기부
  • hsjung@ekn.kr

중소기업중앙회가 1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과 함께 중소기업계 산업·통상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중소기업중앙회 한병준, 박평재, 정한성, 신용문 부회장과 이택성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중국 저가제품 공세, 중국 기술의 부상, 인건비·원자재 가격 상승 등을 위기 요인으로 언급하며, 뿌리산업 지원 강화와 국내 제조 기반 유지를 위한 대·중소기업 상생 생태계 마련 등을 당부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대한민국의 산업경쟁력은 대기업 단독의 산물이 아니라, 소재·부품·장비 등 전 분야에서 기민하게 협력하는 대·중소기업의 협력 생태계에서 나온다"며 “김정관 장관이 산업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강조하는 제조업의 AI 전환(M.AX)뿐만 아니라 아직 해결되지 않은 철강·알루미늄 파생상품 고율관세 등 과제를 산업부와 중소기업이 함께 머리를 맞대 해결해 가자"라고 당부했다. 김정관 산업부 장관은 “우리 경제는 AI를 비롯한 첨단 기술혁신, 공급과잉 산업의 사업 재편, 미국 관세부과 조치로 인한 공급망 재편 등 산업구조 전환이 가속화되는 상황"이라며 “중소기업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중견·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수출 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콩 없어서 못 판다”…관리체계 구멍에 쓰러지는 두부제조업

“콩(식용 대두)이 없어서 수출을 하고 싶어도 못하는 상황입니다. 국산 콩을 장려하려는 정부 의도는 알겠는데, 가격이 3배나 차이가 나는 상황에서 어떻게 영세업체가 국산 콩을 쓰겠습니까. 여당마저도 농림수산식품부랑 똑같은 말을 하니 참 답답한 노릇이죠." 17일 김석원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은 최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과의 타운홀 미팅 결과에 대해 이같이 평가했다. 김 부회장은 두부 브랜드 '맑은물에'의 대표이기도 하다. 앞서 중기중앙회는 지난 15일 더불어민주당과의 타운홀 미팅에서 식용 대두에 대한 수입 물량 확대와 할당 관세(0%) 적용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한정애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죄송합니다만 수입은 늘릴 수 없다"며 “다만 영세업체는 수입 콩을 쓸 수 있도록 하고 상황이 좀 괜찮은 대기업들은 국산 콩을 이용해서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하도록 잘 정리를 해 보겠다"고 답변했다. 업계 요청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의사를 에둘러 표현한 것이다. 업계에 따르면 식용 대두는 두부나 장류, 두유 등을 만드는 데 쓰인다. 채유용 대두를 활용한 식용유 시장은 주요 식품 대기업이 장악하고 있는 반면, 식용 대두를 활용한 시장에서는 중소 식품제조사들이 다수 포진해있다. 채유용 대두는 할당 관세 0%를 적용받고 있지만, 식용 대두는 제외다. 수입 콩을 둘러싼 관세 혜택이 대기업에게만 돌아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식용 대두 수입은 국영 무역 체제로 이루어진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콩을 수입해 수요가 있는 기업에 정부 지정가격으로 공급한다. 실수요자 및 실수요자 단체가 콩을 수입하려면 고율 관세가 적용돼 사실상 aT 독점 구조다. 국내산 식용 대두와 수입산 식용 대두의 가격은 약 3배 차이가 난다. 시장 점유율 1위 업체인 풀무원의 공시에 따르면 지난 3분기 기준 수입 백태(식용 대두)의 ㎏당 가격은 1483원, 국산 백태의 ㎏당 가격은 5235원이다. 김 부회장은 “수입 콩 시장과 국산 콩 시장은 완전히 다른데, 수입 콩 시장을 제한해 국산 콩 시장을 활성화시키겠다는 것 자체가 잘못된 논리"라며 “특히 두유 같은 경우는 동남아 시장에서 많이 팔린다. 콩이 없어서 수출에 제한이 걸리는 상황이 있어서는 안 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수입 식용 대두를 대기업 대신 중소업체에 분배하겠다는 것 역시 비판의 소지가 적지 않다. 풀무원과 CJ제일제당, 대상 등은 수입 콩을 이용한 두부 제품과 국산 콩을 이용한 두부 제품 모두를 판매하고 있다. 여당의 계획처럼 이들이 분배받는 수입 대두 물량이 줄어든다면 시장에서 이들이 생산하는 저가 두부가 아예 자취를 감출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와 여당의 정책과 관련해 기업이 입장을 밝히기는 부담스러운 상황"이라면서도 “국산 콩을 이용한 프리미엄 제품에 힘을 쏟고는 있지만, 저가 두부에 대한 수요도 크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응은 계속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가격 경쟁보다는 유기농 콩을 이용한 프리미엄 제품을 내놓거나 세분화된 소비자 니즈를 맞추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中企가 꼽은 李 정부 잘한 정책 1위 “R&D 예산 복원”

우리 중소기업들이 이재명 정부가 가장 잘한 중소기업 정책으로 '중소기업 연구개발(R&D) 예산 복원 및 인공지능(AI) 전환 등 혁신 지원'을 꼽았다. 17일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4일부터 5일까지 국내 중소기업(제조업•비제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정부의 중소기업 정책에 대한 중소기업계 인식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정부가 가장 잘한 중소기업 정책은 '중소기업 R&D 예산 복원 및 AI 전환 등 혁신 지원'이 58.3%로 가장 많았으며, '美 상호관세 피해 대응'(40.9%), '상생금융지수 법제화 등 금융환경 개선'(28.7%), '창업·벤처기업 활성화 정책 추진'(20.3%)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또 응답 기업의 73.6%는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중소기업 정책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 기업들은 내년 한국경제에 가장 큰 위기 요인으로 '저성장 고착화'(26.7%), '저출산·고령화 등 인구위기'(24.1%), '대·중소기업 양극화 확대'(22.9%), '고관세 등 보호주의 확산'(17.7%)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가장 우려하는 경영애로는 '고환율 등 원자재·물류비 부담'(50.7%)이었으며, '인건비 상승'(40.0%), '인력난 확대'(30.4%), '노동·환경·안전 등 과도한 규제'(24.1%), '금융비용 부담'(22.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내년 정부가 중점 추진해야 하는 중소기업 정책은 '금융 및 세금 부담 완화'(43.2%)였으며, '노동정책 유연화'(37.7%), '인력난 완화'(26.1%), '환율 및 원자재 수급 안정화'(25.5%) 등 순이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중소기업인들은 R&D 예산 복원과 상호관세 피해 대응 등 이재명 대통령의 중소기업 정책에 만족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정부와 중소기업간 활발한 소통으로 저성장 고착화, 인구 위기, 환율과 원자재 급등 등 중소기업계의 산적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동원홈푸드, 글로벌 원료 제조기업 ‘심라이즈’와 MOU

동원홈푸드가 글로벌 원료 제조기업 '심라이즈'와 원료 판매 및 연구개발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심라이즈는 독일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 규모의 향료 및 기능성 원료 제조기업으로, 글로벌 100여 개 국에 지사를 운영하며 160여 개 국에 식음료·화장품·향수 등의 향료 원료를 제조·공급하고 있다. 동원홈푸드는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세계적인 원료 제조 경쟁력을 갖춘 심라이즈와 소스 신제품 공동 개발을 진행하고 기술 자문도 받을 수 있다. 또한 심라이즈의 원료를 고객사에 공급하거나, 이를 활용한 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동원홈푸드는 식품기업, 외식 프랜차이즈 등 1000개 이상의 고객사에 소스, 분말 등을 공급하고 있는 국내 기업 간 거래(B2B) 조미식품 1위 기업이다. 3000여 개 원료와 8만 가지 이상의 레시피를 바탕으로 고객사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맛을 구현하고 있다. 최근에는 홍콩 맥도날드·일본 타코벨 등 글로벌 외식 브랜드에 소스 수출을 확대하며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문목 동원홈푸드 대표는 “글로벌 고객사를 위한 소스 개발에 힘을 더하기 위해 세계에서 손 꼽히는 원료 제조기업인 심라이즈와 손을 잡았다"며 “앞으로도 경쟁력 있는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 소스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올해는 버티긴 했는데…소상공인 “경기부터 살아야죠”

“사람들이 외식을 안 해도 너무 안 해요. 전보다 회식도 확 줄어든 것 같고요. 내년에는 상황이 나아져야죠. 안 그러면 정말 접어야 해요." (호프집 운영 상인) “다들 온라인으로 구매를 하니까 우리 같은 오프라인 점포 상인들은 장사가 갈수록 안 되는 것 같아요. 인건비도 계속 올라서 사실 시급으로 따지면 '알바생'보다 제가 더 못 버는 날도 허다하죠. 그렇다고 폐업은 쉽나요? 그러면 당장 어떻게 먹고 살겠어요."(액세서리 전문점 상인) “올해 경기가 워낙 안 좋았다는데, 그나마 온누리 상품권이 많이 풀려서인지 선방한 것 같아요. 내년에는 젊은 층들이 더 많이 시장을 찾아줬으면 좋겠습니다."(전통시장 상인) ◇ 소상공인 절반, “가장 필요한 건 '내수 활성화'" 16일 중소기업중앙회가 발표한 '소상공인 경영실태 및 정책과제 조사' 결과에서 우리 소상공인의 절반가량은 현장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지원 정책으로 '내수 및 소비 활성화 지원'(49.5%)을 꼽았다. 금융지원이 가장 필요하다는 응답은 41.5%로 나타났고, 그밖에 판로지원(4.6%), 상생협력 문화 확산(1.8%) 순으로 조사됐다. 올해 국회나 정부에서 해결해야 할 최우선 과제로는(복수 응답) △소비촉진 및 지역 경제 회복(52.1%) △인건비 상승·인력 부족 해결(45.0%) △고금리로 인한 대출 부담 완화(42.8%) △에너지 비용 부담 완화(26.3%) 순으로 응답했다. 올해 정부는 민생회복소비쿠폰과 상생페이백 등 내수 진작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쳤는데, 소상공인의 65.4%는 정책 효과를 인정하면서도 일시적이었다고 답했다. 또 업종별 정책 체감 효과에도 차이가 있었다. 숙박·음식점업은 52.3%가 내수활성화 정책의 효과를 체감한 반면, 도·소매업(18.0%), 제조업(8.5%)은 상대적으로 체감 효과가 낮았다. 향후 소비촉진 정책을 추진할 경우 골목상권에 소비가 집중될 수 있도록 사용처 기준을 조정해야한다는 의견(41.8%)이 가장 많았고, 지원 규모 및 기간을 확대(31.8%)하고, 정책홍보를 강화(24.5%)해야 한다는 의견 순으로 나타났다. ◇ 내년 경영환경 악화 전망에도…응답자 97.4%는 “폐업 못 해" 이번 조사에서 소상공인의 89.3%는 내년 경영환경이 올해와 비슷(51.3%)하거나 악화(38.0%)될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 경영환경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응답은 10.8%에 그쳤다. 올해 가장 큰 사업 부담 요인으로는(복수응답) 원자재비・재료비 상승 등 고물가가 56.3%로 가장 많았다. 이어 내수 침체로 인한 매출 감소(48.0%), 인건비 상승·인력확보의 어려움(28.5%), 대출 상환 부담(20.4%) 순으로 나타났다. 다만 소상공인의 97.4%는 폐업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는 취업 어려움과 노후 대비 등 생계형 창업이 전체의 91.4%를 차지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소상공인의 온라인 플랫폼 입점률은 28.1%로 전년 대비 3.5%p 증가했으며, 특히 숙박·음식점업의 플랫폼 입점률은 44.3%로 도·소매업(20.3%), 제조업(15.5%) 대비 높은 수준을 보였다. 플랫폼 입점 기업의 경우 총 매출액 중 플랫폼 매출 비중은 평균 41.7%로 전년 대비 6.3%p 상승하면서 플랫폼 의존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의 25.7%는 전년 대비 대출액이 증가했다고 응답했으며, 현재 이용 중인 대출 금리는 평균 4.4%로 조사됐다. 또 대출이 있는 소상공인의 90.4%(매우 부담 46.2%, 다소 부담 44.2%)가 이자 및 원리금 상환에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문갑 중소기업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고물가와 내수 부진 지속에 이어 최근 고환율까지 겹쳐 소상공인의 경영 환경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며 “민생회복 소비쿠폰 등 소비촉진 정책이 일정 부분 효과를 보였으나 대부분 단기적 수준에 그친 만큼, 소상공인이 체감할 수 있는 중장기 성장 정책을 병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교촌, 원자재 납품 주기 당긴다…업계 최초로 주 6회 배송 도입

교촌치킨의 운영사 교촌에프앤비(이하 교촌)가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가맹점 원자재 납품 주기를 주 6회로 확대한다. 16일 교촌은 “기존 주 3회 수준이던 격일 배송을 주 6회로 확대한다"며 “원육 신선도와 가맹점 운영 효율을 동시에 끌어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교촌에 따르면 관련업계의 일반적인 원자재 배송 주기는 주 3~4회 정도다. 원자재 배송 빈도가 늘어나면 가맹점은 재고 부담이 줄어들고, 결품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본사 입장에서는 원자재 품질을 꼼꼼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물류 비용은 증가한다. 교촌 측은 “본사의 물류 비용이 불가피하게 증가하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이는 최상의 원자재 품질을 만들고 가맹점과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겠다는 '품질 중심 경영'에 따른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교촌은 지난 4월 서울 수도권 가맹점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을 시작한 후, 가맹점의 긍정적인 반응에 힘입어 전국으로 유통망을 확대했다. 현재 전국 가맹점을 대상으로 주 6일 배송 시스템을 활용해 현장 중심의 물류 혁신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교촌은 물류 운영 전반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오는 12월 말까지 창고관리시스템(WMS)과 운송관리시스템(TMS) 도입을 완료할 계획이다. 실시간 데이터 기반 관리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운영 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물류비 절감도 도모한다. 또 주 6일 배송 운영과 물류 시스템 고도화를 기반으로 향후 3PL(제3자 물류) 사업 확장과 신규 물류 네트워크 구축 등 중장기 물류 경쟁력 강화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교촌 관계자는 “주 6일 배송은 단순히 배송 횟수를 늘린 것이 아니라, 치킨 품질을 좌우하는 물류 기준 자체를 한 단계 끌어올린 결정"이라며 “앞으로도 선진화된 물류 인프라 투자를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가맹점과의 상생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한솥, SDGBI서 3년 연속 1위 그룹 선정…식품업계 유일

국내 대표 도시락 프랜차이즈 한솥이 '2025 지속가능 발전목표 경영지수(SDGBI)'에서 3년 연속 최고등급인 1위 그룹에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SDGBI란 UN SDGs 협회가 발표하는 유엔 지속가능 개발목표(UN SDGs)기반의 경영분석지수로 기업의 SDGs 이행 활동을 측정하는 데 활용되는 지속가능경영 분석지수다. 사회·환경·경제·제도 4개 분야에서 48개 지표를 바탕으로 기업의 환경보호 노력, 사회경제적 노력과 파급성, 지배구조와 제도개선 노력 및 혁신적 인프라 구축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이번에 한솥과 함께 국내 1위 그룹에 포함된 기업은 BYN블랙야크, NH투자증권, 일동제약, 포스코 등으로, 식품업계에서는 한솥이 유일하게 선정됐다. 한솥은 '양심', '배려', '정직'이라는 한솥 ESG 정신을 기반으로 다양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한솥 관계자는 “SDGBI 1위그룹 3년 연속 선정은 '따끈한 도시락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한다'는 기업 이념을 실천해 온 노력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ESG 및 지속가능경영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中企 “기존 자사주 소각, 최소 1년은 유예해야”…민주당 “오케이”

자사주 취득 시 1년 안에 소각하도록 하는 상법개정안에 대해 경제계가 우려를 표하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기존 자사주에 대해서는 1년 간 유예해주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유예 기간을 기존 6개월에서 1년으로 확대한 것이다.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15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 입법과제 타운홀미팅'에서 “기존 보유 자사주는 1년 정도의 처분 유예 기간이 주어질 것"이라며 “다만 1년이 아니라 그보다 더 보유를 하려면 주주총회 특별결의를 통해 그 목적에 맞게 주주들에게 동의를 받는 방식을 취하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지난달 민주당이 발의한 3차 상법 개정안에 따르면 회사가 자사주를 취득하면 취득일로부터 1년 이내에 소각해야 한다.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자사주에 대해서는 6개월의 유예기간을 제공한다. 기업들은 경영권 방어, 신사업 투자 등 경영상에 필요한 경우 자사주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고 호소하고 있다. 이날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은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여당 의원들에게 '자사주 소각 의무화'와 관련한 중소기업계 의견을 전달했다. 김 회장은 “기존에 매입한 자사주는 주가가 떨어질 때 방어하거나, 신규투자나 운전자금이 필요할 때 팔 목적으로 산 것인데 이 역시 소각 대상에 포함된다고 하니 코스닥에 상장한 중소기업들로부터 항의가 많이 오는 상황"이라며 “기존에 보유 중인 자사주는 최소 1년 간의 처분 유예 기간을 주실 것을 중소기업을 대신해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김 회장은 자사주 소각 유예 외에도 △67개 법정기금의 벤처·스타트업 투자 의무화 △국민성장펀드와 코스닥 활성화 펀드의 연계 △창업기획자(AC) 투자 전용 세컨더리 펀드 조성 △인공지능(AI) 데이터 규제 개선을 위한 TDM 면책 제도(AI 학습 과정에서 저작물을 대량 수집해 분석하는 행위에 대해 저작권 침해 책임을 면제하는 규정) 도입 △고객 기반 금융 AI 서비스 개발을 위한 제도 개선 △혁신형 연구개발(R&D) 세액공제 확대 등을 요청했다. 정청래 민주당 대표는 “정부와 기업이 유기적 협조 체제를 갖는 것이 기업에게도 좋고 국가에도 좋다"며 “제 임기 중에는 3개월에 한번쯤 만나 정책에 대한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중소기업중앙회가 15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중소기업중앙회·더불어민주당, 중소기업 입법과제 타운홀미팅'을 개최했다. 이번 타운홀미팅은 지난 9월 4일 열린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와 중소기업인 간담회'의 후속 조치 결과를 공유하고, 중소기업 현안 관련 입법 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개최됐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정청래 당대표 △한정애 정책위의장 △권칠승 중소기업특별위원장 △김원이 산자중기위 간사 △김남근 의원 △김동아 위원 △권향엽 대변인 △한민수 비서실장이 자리했으며, 중소기업계에서는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을 비롯해 △김학균 한국벤처캐피탈협회장 △강환수 중소기업융합중앙회장 △송병준 벤처기업협회장 △성미숙 한국여성벤처협회장 △정광천 이노비즈협회장 △김명진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장 △전화성 초기투자액셀러레이터협회장 △김덕재 한국IT여성기업인협회장 △이근주 한국핀테크산업협회장 △업종별 중소기업협동조합 이사장 등 약 8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지난 정기국회에서 민주당이 노력한 결과 상생협력법 개정안이 통과돼 △납품대금 연동제 적용 대상 확대 △상생금융지수 도입 등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며 “이번 정부에서 중소기업 규제가 확실히 개선되고, 지역경제가 살아날 수 있도록 민주당 차원에서 입법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진 간담회에서 중소기업계는 투자촉진·규제혁신·성장지원을 주제로 △67개 법정기금의 벤처·스타트업 투자 의무화 △국민성장펀드와 코스닥 활성화 펀드의 연계 △AC 투자 전용 세컨더리 펀드 조성 △AI 데이터 규제 개선을 위한 TDM 면책 제도 도입 △고객 기반 금융 AI 서비스 개발을 위한 제도 개선 △혁신형 R&D 세액공제 확대 등을 건의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풀무원다논 신상 ‘요프로’ 먹어보니…“다이어트에 딱 좋네”

풀무원의 요거트 전문기업 풀무원다논이 신상 요거트 브랜드 '요프로(YoPRO)'를 국내에 론칭했다. 요프로가 전면에 내세운 특장점은 타사 제품을 능가하는 단백질 함유량이다. 얼마나 영양성분이 탁월한지, 기자가 직접 타사 제품과 비교하며 먹어봤다. ◇ '요프로' 단백질 함량, 대체 얼마나 많기에 15일 풀무원다논이 출시한 요프로 신제품은 '설탕무첨가 플레인'과 '블루베리' 2종이다. 제품명에서부터 느껴지듯 '블루베리'가 더 맛은 있을 것 같았지만, 요프로가 '고(高) 기능'을 강조한 제품이라는 점을 고려해 먼저 '설탕무첨가 플레인' 제품부터 맛보기로 했다. 제품 윗면에는 '플랭크(Plank, 코어 운동의 일종)' 자세를 취하는 여성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반드시 운동 전후 먹어야할 것만 같은 느낌이 들었다. 입안에 넣었을 때 텍스처는 시판 중인 다른 그릭요거트 제품과 비교해도 더 '꾸덕'하게 느껴졌다. 한컵을 다 먹었더니 충분히 포만감이 들어서 끼니를 요프로 하나로 때우기로 했다. 제품 열량은 한 컵에 84kcal. 요거트 하나 먹었을 뿐인데 이미 식단 조절에 성공한 것 같았다. '고함량 프로틴'을 전면에 내세운 제품인 만큼 영양 성분을 뜯어봤다. 제품 겉면에 새겨진 영양 성분 표에 따르면 이 제품은 150g 한 컵에 15g의 단백질이 담겨 있는데, 이는 일일권장량(2000kcal)의 27% 해당한다. 달걀을 통해 섭취하려면 2~3개 정도는 먹어야 한다. 필수 아미노산 9종이 담긴 '완전 단백질' 요거트로, 3가지 아미노산(BCAA)을 최대 3250mg 함유했다. 단백질 함량과 함께 부각된 성분은 마그네슘으로, 한 컵당 43mg이 함유돼 있다. 마그네슘은 혈압 조절과 뼈 강화, 심장 박동 유지에 필수적인 미네랄인데, 우리 국민의 대다수는 마그네슘 섭취가 부족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밖에 지방함량은 0%, 탄수화물은 6g(2%), 당류는 2.3g(2%)로 표기됐다. ◇ A사 그릭요거트보다 영양 '굿'…가격은 '헉' 요프로의 영양성분을 같은 용량의 A사 제품과 비교해봤다. 통상 일반 요거트보다는 그릭요거트가 단백질 함량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그릭요거트 중 요프로와 용량이 150g으로 동일한 A사의 제품을 비교군으로 삼았다. 각각의 영양정보를 살펴보면 요프로 제품은 열량과 탄수화물, 당류, 지방, 콜레스테롤 함량이 A사 제품대비 낮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단백질과 칼슘은 A사 제품보다 높았다. 나트륨 함량도 10mg 정도 높았지만 워낙 미미한 수준이라 딱히 차이가 있다고 보긴 어려웠다. 종합하면 요프로 제품이 A사 제품 대비 영양 측면에서는 탁월해 보였다. 문제는 가격. 가성비를 내세운 A사 제품의 경우 2컵에 2280원(개당 1140원)인데, 요프로 제품은 개당 2950원이다. 사실상 A사 제품보다 2배 이상 비싼 가격이다. 영양 성분만으로 따져보면 요프로가 월등하지만, 그만큼 가격도 높기 때문에 결국 남은 것은 소비자의 선택일 것 같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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