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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희순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정희순 기자 입니다.
  • 유통중기부
  • hsjung@ekn.kr
“국제 물류 정책 위한 고위급 기구 둬야”

변화하는 통상 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국제 물류 산업에 대한 보다 큰 관심과 이해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병준 국제물류발전자문위원회 위원장은 14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국제물류산업 발전방안 세미나'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물류 관련 정책을 관련 부처가 상시적으로 협의하여 결정할 수 있는 고위급 의사결정기구가 필요하다"며 “대통령 직속의 위원회 조직을 두거나 아니면 총리위원회라도 두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국제물류협회(KIFFA)가 이양수 국회의원과 공동으로 개최한 이날 세미나에는 맹성규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김정재 의원, 김은혜 의원, 엄태영 의원, 이인선 의원, 조정훈 의원, 임종득 의원을 비롯해 관련 기관 및 국제물류업계 대표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세미나 발제로는 △한종길 성결대 글로벌물류학부 교수가 '글로벌공급망 시장 동향 분석 및 국제물류업 개선방안' △김인현 고려대 해상법연구센터장 교수가 '물류주선업자에 대한 운송사업자 지위 입법화 방안' △김영주 부산대 무역학부 교수가 '국제물류산업 육성 제도개선 방안'을 각각 발표했다. 또한 각 발제 후에는 해양수산부, 학계 전문가와 업계 관계자들의 종합토론이 이어졌다. 원제철 KIFFA 회장은 “국가 경쟁력은 다양한 요소로 평가될 수 있지만 특히 물류산업 역량이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되는 시대"라며 “우리나라 경제구조를 감안하면 국제물류산업과 관련 기업들을 최우선 보호 육성 산업으로 키워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상인•주민 힘 합쳐 동네 상권 함께 키워요”

동네 상권을 키우기 위한 정부 지원 사업이 본격 시행된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다음달 12일까지 민간 주도의 상권 활성화를 위한 '동네상권발전소' 지원사업 선정 기업을 모집한다. 동네상권발전소 지원사업은 지역상인과 주민들이 체감하는 동네상권의 문제를 해결하고 상권주체들이 주도하여 상권의 비즈니스 전략을 연구·기획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면 최대 1억5000만원의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해당 사업의 지원 유형은 상권 활성화 전략수립 등 사업 연계를 위한 전략수립형과 상인 간 소통활성화를 통해 조직화를 돕는 네트워크형으로 나뉜다. 전략수립형의 경우 국비와 지방비를 합해 최대 1억5000만원이 지원되며, 소진공은 올해 8곳 내외를 지원 대상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지자체 및 상인·주민 협의체를 공동 참여기관으로 하는 동네상권발전소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사업을 추진할 점포 수 30개 이상의 임의 상권구역을 설정해야 한다. 네트워크형은 상인 협의체를 공동 참여기관으로 하는 동네상권발전소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사업을 추진할 점포 수 15개 이상의 임의 상권구역을 설정해야한다. 단, 인구감소(관심) 지역의 경우 점포 수 10개 이상으로 허들이 조금 낮다. 네트워크형은 5곳 내외에 국비 3000만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두 유형 모두 상권기획자, 로컬크리에이터 등을 주관기관으로 해야한다.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주관기관은 12일까지 사업신청서 및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상권 관할 시·도를 통해 소진공에 전자문서로 관련 서류를 송부하면 된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동네상권발전소 지원사업은 지역상권 주체들이 직접 참여하여 상권문제 해결과 발전전략을 수립하는 의미 있는 사업"이라며 “올해 상인 간 조직화를 위한 맞춤형 지원을 신설한 만큼 민간·지역 주도의 성공적인 지역 특화상권을 발굴하고, 체계적인 전략수립 수행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온누리상품권, 전통시장 내수진작·디지털화 ‘쌍끌이’

중소벤처기업부가 올해 설 연휴를 전후로 진행한 온누리 상품권 특별 할인판매 결과, 이벤트 기간 동안 총 1조267억원어치의 온누리 상품권이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사용된 상품권 액수도 5286억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올해의 경우 디지털 상품권의 판매와 사용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더욱 주목된다. 김성섭 중기부 차관은 13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온누리 상품권 관련 기자설명회'에서 “올해 설 연휴 디지털 온누리 상품권의 판매 및 사용 촉진 이벤트로 실제 상품권 판매액과 가맹점에서의 상품권 사용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대폭 증가했다"고 밝혔다. 중기부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1월 10일부터 2월 10일까지 진행된 소비 촉진 이벤트에서 온누리 상품권 판매액은 전년대비 5794억원 늘어난 1조267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디지털 상품권의 경우 지난해 설 연휴에는 1016억원가량 판매되는 데 그쳤으나, 올해의 경우 7377억원 늘어난 8393억원어치가 팔렸다. 이번 설 연휴 전체 온누리 상품권 판매액 중 디지털 상품권이 차지하는 비중은 82%에 달했다. 온누리 상품권의 실제 사용에 있어서도 디지털 상품권의 효과가 컸던 것으로 나타났다. 설을 포함한 한달 간 상품권 총 사용액은 5286억원으로, 이중 디지털 상품권 사용액은 전체 사용액의 71%인 3733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올해 설 명절을 기점으로 디지털 온누리 상품권 앱 사용자 수도 지난해말 대비 약 80만명 증가한 463만명을 기록했다. 김 차관은 “중기부가 추진한 온누리 상품권 디지털화와 온누리상품권의 설 명절 특별판매 행사가 현장에서 큰 호응을 얻었고, 실제 가맹점 이용증가로 이어졌다"며 “결과적으로 소비활성화에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중기부는 오는 3월 1일 카드형 상품권 앱과 모바일형 상품권 앱을 하나로 통합한 앱을 출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사용처 확대를 위해 골목형 상점가 지정을 600곳까지 확대하고, 디지털 상품권 가맹점 확충에도 힘쓴다는 계획이다. 이어 3월 동행축제 기간 소비 촉진을 위해 약 2주간(3월 17~28일) 디지털 온누리 상품권 환급행사를 추가로 시행한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소상공인 더이상 못 버틴다…국회에 ‘핀셋 추경’ 호소

정치권에서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가운데, 소상공인연합회가 소상공인을 위해 최소 20조원 이상의 예산이 추가로 투입돼야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소공연은 소상공인에게 상대적으로 저렴한 금리로 정책자금을 대출해주는 직접대출을 대폭 늘려달라고 호소했다. 13일 소상공인연합회는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국회에서 논의 중인 추경이 소상공인을 위한 '핀셋 지원'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치영 소공연 회장은 “지난해 3분기 기준 개인사업자 대출 규모는 1123조원으로 역대 최대로, 상환 위험 대출자는 전년 동기 대비 42%가량 늘었다"며 “코로나 팬데믹 이후 빚으로 버텨왔던 소상공인들에게 본격적인 상환시점이 도래하면서 한계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진행하는 긴급 직접대출의 대대적인 확충으로 소상공인들에게 훈풍을 전해주어야 한다"며 “직접대출을 대폭 늘려 최소 20조원 이상을 투입하는 '소상공인 핀셋 지원 추경'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진공의 직접 대출은 소상공인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자금이다. 올해 1분기 기준 직접대출 금리는 연 2.98%에서 연 4.58% 수준이다. 올해 소진공의 정책자금 예정 규모는 약 3조7700억원으로, 이중 직접대출 예산은 1조1399억원 정도로 추산된다. 송 회장은 “직접대출을 대폭 늘려 2000만원 가량의 직접대출을 100만명에게 시행한다면 20조원 규모"라며 “저신용자에게까지 그 대상을 넓히고 10년 이상 장기저리로 보완해 최대한 많은 소상공인들이 비교적 문턱이 낮은 직접대출의 혜택을 볼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학원·음식점·카페 등을 운영하는 소상공인들도 참석해 소상공인 추경을 요구하며 폐업지원 확대와 배리어프리 키오스크 의무화 유예 등도 촉구했다. 소공연의 이 같은 요구는 이날 민주당이 들고 나온 35조원 규모의 추경안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이날 발표된 민주당의 35조원 추경안에서 민생 회복을 위한 예산은 24조원으로, 민생 회복 소비 쿠폰, 지역화폐 할인지원, 상생 소비 캐시백, 8대 분야 소비 바우처 등 '소비 진작 4대 패키지'를 제안했다. 민주당은 일단 소비진작을 위해 돈을 풀겠다는 논리지만, 소공연은 그보다는 직접적인 방식의 소상공인 지원을 원한다는 입장이다. 류필선 소공연 전문위원은 “장기간의 경기 침체와 고금리로 인해 저신용자와 다중 채무자가 많은 상황에서는 상대적으로 대출 문턱이 낮은 직접 대출이 필요하다"며 “이번 추경은 반드시 소상공인을 살리기 위한 추경이 돼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여당인 국민의힘도 소공연을 찾아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송치영 소공연 회장은 “소상공인은 하루가 급한데 추경에 대해 논의만 되고 있을 뿐 가시적인 진행은 안 되고 있다"며 “3~4월에나 된다는데 그때까지 기다리기 어렵다. 더 강력하게 소상공인을 위한 추경을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中企전용 AI 개발 협동조합 1호 출범

중소기업 전용 인공지능(AI)을 개발하는 기업들이 모인 협동조합이 국내 최초로 탄생했다. 초대 이사장에는 최은수 인텔리빅스 대표가 선임됐다. 12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서울중남부AI사업협동조합이 11일 서울 방배동 인텔리빅스 본사에서 첫 정기총회를 갖고 공식 출범했다. AI협동조합은 국내 1호 AI 협동조합으로 중소기업 전용 산업AI를 개발해 중소기업 경영 효율화와 생산성 향상에 필요한 다양한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AI 기술 공동 개발 및 보급 △AI 전환 컨설팅 △공동구매 및 공동시설 구축 △AI 교육 및 정보 제공 △AI 기반 거버넌스 구축 등의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의 AI 혁신을 촉진할 계획이다. 최은수 AI협동조합 이사장은 “대부분의 중소기업이 AI 전문인력 부족과 기술 도입의 어려움으로 AI 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AI협동조합이 AI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과 전통 중소기업을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중소기업의 디지털 혁신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박창숙 여경협 회장 취임 “여성기업, 경제에 희망심겠다”

박창숙 한국여성경제인협회(여경협) 신임회장이 12일 저성장·저출생 등에 직면한 국가 위기를 극복하고 성장을 이끄는데 여성기업이 앞장서겠다는 포부를 피력했다. 이날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여경협 제11회 회장 취임식에서 “여경협이 326만 여성기업과 대한민국 경제에 새로운 희망의 씨앗을 심겠다"고 밝혔다. 임기 3년의 박 회장은 여경협의 5대 중점 추진과제로 △협회 대표성 강화 △여성기업 글로벌 진출 확대 △여성특화 기술기반 산업 육성 △여성기업 육성사업 지원체계 정비 △여성기업 상생협력 강화 등을 제시했다. 여경협은 지난해 12월 개최된 '2024년 전국총회'에서 재적 대의원 과반의 찬성으로 당시 수석부회장인 박창숙 ㈜창우섬유 대표를 신임회장에 추대했다. 박 회장은 경기도 양주시 소재 원단 제조사 창우섬유의 대표이사로 국내 편직업계 최초의 여성 최고경영자(CEO)이다. 여경협 경기북부지회장, 여경협(본회) 수석부회장을 역임했다. 한국여성경제인협회는 326만 여성기업을 대변하는 국내 유일의 법정 여성경제단체로, 본회와 전국 19개 지회를 두고 전체회원 9500여 명을 두고 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트럼프 관세 부과, 中企 대미수출 1.2조원 타격”

디스플레이용 플라스틱 패널 제조사 아이델은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재출범으로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생산 원가가 저렴한 멕시코에서 제품을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하는 전략을 취해왔는데, 미국이 멕시코산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면 수출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알루미늄 압연기술로 식품·의약품·산업용 포장지 제품을 생산하는 일진알텍도 답답하긴 마찬가지다. 미국은 당장 다음달 12일부터 모든 수입 알루미늄 제품에 25%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했다. 회사는 정부가 추진하는 대미 협상에 촉각을 기울이는 상황이다. 중국산 원료로 항공우주용 특수물질을 생산해 미국의 항공우주․위성사업 업체에 납품하는 동인화학도 미국이 중국산 원료 사용을 금지할 경우 생산과 수출에 막대한 어려움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12일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중소벤처기업부의 '트럼프 2기 행정부 대응, 중소기업 지원 간담회'에서 미국으로 수출하는 우리 중소기업들의 우려가 빗발쳤다. 미국은 지난 4일부터 모든 중국산 제품에 10% 추가 관세를 부과했으며, 당장 3월 12일부터 수출 국가를 불문하고 모든 철강, 알루미늄 제품에 25% 관세가 부과될 예정이다. 특히, 이날 간담회에서 산업연구원은 “현재 진행되는 정책과 가장 유사한 시나리오를 가정했을 때, 우리 중소기업 주요 품목의 대미 수출이 최대 1조2000억원(-11.3%)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해 국내 수출 중소기업의 막대한 피해가 우려된다. 중기부는 수출 중소기업이 당면한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해 이달 중 '중소·벤처기업 수출 지원 방안'을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단기 수출현안 대응을 위해, 전국 13개 지방청에 애로 신고센터를 설치해 고관세, 고환율, 공급망 재편에 따른 영향 등 수출 중소기업들의 피해접수와 상담을 추진한다. 동시에 수출 중소기업에 긴급 경영안정자금 등 정책 금융을 차질 없이 지원하고 위기가 심화되는 경우 추가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국내 중소기업의 탄탄한 수출 구조를 확립하기 위한 정책도 시행한다. 수출 초보기업에 대한 밀착지원을 강화하고 테크서비스 수출, 해외진출, 신한류품목 육성 등으로 수출정책 외연을 확대한다. 아세안, 중동 등 신흥시장별·지역별 수출 전략을 새롭게 추진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뒷받침 하기위해 '중소벤처기업 글로벌화 원팀 협의체' 지원 기능을 강화시켜나갈 계획이다. 오영주 장관은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관세 등 통상 정책 변화가 우리 중소기업들에 미치는 파급력이 큰 만큼 영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관계 부처와 공동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신(新) 보호무역주의가 우리 중소기업에 도전적인 상황인 동시에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철저히 대응하고 우리 중소기업의 수출 경쟁력을 높일 지원 대책을 이달 내로 내놓겠다"며 정부의 적극 대응 의지를 드러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중기중앙회, 오만과 경제교류 확대 ‘가교 역할’

중동국가를 순방 중인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이 12일 오만을 방문한 자리에서 중앙회 주최 백두포럼의 중동 개최 제안을 받았다. 백두포럼은 중소기업중앙회가 2010년부터 매년 한국과 밀접한 경제교류가 있는 나라를 순회하면서 중소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2010년부터 개최하는 글로벌 포럼이다. 12일 중기중앙회에 따르면, 김 회장은 11일 파이잘 압둘라 알 라와스 오만 상공회의소 회장, 카이스 빈 모하메드 알 유세프 오만 상무부 장관과 릴레이 간담을 가졌다. 특히, 파이잘 오만 상의회장은 “뛰어난 기술을 가진 한국의 중소기업이 오만에 진출하는 첫걸음으로 제16회 백두포럼을 다른 곳이 아닌 무스카트에서 꼭 개최해 줄 것"을 김 회장에 요청했다. 아울러 “오만 대표단이 오는 4월 일본 오사카 엑스포를 방문하기 전에 한국을 들러 양 단체에서 서로가 원하는 업종에 대한 리스트를 공유하여 실질적인 교류협력이 이루어지길 희망한다"는 뜻도 같이 전달했다. 12일엔 간담을 나눈 카이스 오만 상무부 장관으로부터 “오만 상의의 백두포럼 무스카트 개최 제안을 알고 있으며, 오만 정부 차원에서 투자설명회와 진출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오만 정부의 입장을 확인했다. 이같은 오만 당국의 제안에 김기문 회장은 “2023년 두바이 포럼에서 의료기기와 제약, 스마트팜 등 한국의 중소기업을 소개해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중동과 좋은 인연을 소개했다. 김 회장은 “양 기관에서 백두포럼의 오만 개최를 강력히 요청하는 만큼 단순 제품 수출뿐만 아니라 현지 기업과의 합작 투자 등 협력을 확대하면 양국 기업이 상호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화답했다. 아울러 오만 대표단이 한국을 방문하면 서로 필요한 기술과 업종 등을 상호연계하는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 공동 개최도 제안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100대 기업 절반, 공급망ESG 공시 ‘외면’

우리나라 100대 기업(매출액 기준) 중 공급망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관리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공시한 기업은 절반에 불과하다는 조사가 나왔다. 업계 안팎에서는 기업들의 공급망 ESG에 관심은 높지만, 정작 관리는 기초 수준에 그친 점을 들어 산업계의 공급망 리스크에 대한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체계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12일 동반성장위원회가 대신경제연구소와 함께 국내 매출액 상위 100대 기업을 대상으로 '공급망 ESG 관리 공시 수준'을 공동조사한 결과, 54개 기업만이 공급망 ESG 관리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공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앞서 동반위가 제시한 '공급망 ESG 관리 가이드라인'의 13개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그 결과 우리 기업들은 기초적인 ESG 관리 활동은 잘 수행하고 있었지만 리스크 평가 및 관리 체계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내 기업들은 파트너사의 ESG 리스크를 식별・관리하고 시정조치를 수행하는 역량이 가장 취약한 것으로 조사됐다. 파트너사의 ESG 리스크 식별시스템을 갖춘 기업은 11곳이었고, 식별 프로세스 가이드를 제정한 기업은 35곳, 위험군 파트너사 식별 절차를 보유한 기업은 30곳에 그쳤다. 또한, 고위험군 파트너사의 시정조치계획 관리시스템을 갖춘 기업은 17곳에 불과했다. 뿐만 아니라 ESG 공급망 관리에 대한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한 기업도 20곳에 그쳤다. 업계 안팎에서는 실제 우리 기업들의 ESG 공급망 대응 능력은 동반위의 이번 조사 결과보다 심각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ESG 평가 및 인덱스 개발 전문기업 이에스지모네타의 이재광 대표는 “국내 증시에 상장된 2400여개사 중 환경산업기술원에 SCOPE3(직접적인 제품 생산 외에 협력 업체와 물류는 물론 제품 사용과 폐기 과정에서 발생하는 외부 배출)를 보고한 회사는 69개사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공급망 탄소배출을 측정하는 방법이 어렵기도 하고, 자율규제 사항이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두고 있지 않은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발효로 수출 기업에게 공급망 ESG 관리는 매우 중요한 이슈"라며 “현재는 자율공시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를 의무화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박치형 동반성장위 운영처장은 “ESG 경영이 기업에게 지나치게 부담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 뒤 “동반위는 국내외 ESG 법·제도에 맞춰 공급망 관리에 도움이 되는 정책이나 가이드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민생 릴레이 인터뷰 ②] “상인 살리는 내수 진작·지원법 절실”

조선시대 행궁(왕이 궁궐을 벗어나 머무는 곳) 중 가장 아름답고 웅장하기로 유명한 화성행궁의 팔달문 인근은 못골시장과 지동시장, 팔달문시장, 미나리광시장 등 무려 9곳의 전통시장이 몰려있는 곳이다. 수도권에서 가장 큰 규모의 전통시장 권역이다 보니, 선거철만 되면 '민생 행보'를 펼치기 위한 정치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기도 하다. 이 곳에는 전국 전통시장의 구심점인 전국상인연합회(전상연)의 본부가 자리잡고 있다. 경기도 상인연합회 회장이었던 이충환 회장이 지난해 전상연 회장에 당선되면서 자연스레 전국 상인들의 중심축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설 연휴가 끝난 지난 5일 전상연 본부에서 이충환 회장을 만나 우리나라 상인들의 공통된 애로점과 이를 해결해 줄 '민생 해법'을 물었다. 다음은 일문일답. -이번 설 연휴, 정부가 디지털 온누리 상품권에 힘을 크게 실었다. 시장 분위기와 상인들 반응은 어땠나. ▲내수가 굉장히 침체된 상황으로 모든 것이 힘든 상황이었는데, 모처럼 시장에 활기가 돌았다. 디지털 온누리 상품권 행사에 국내산 농·수·축산물 구매 환급 행사까지 더해져 소비자도 혜택을 많이 봤고, 시장도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정부가 올해 역대 최대 규모의 온누리 상품권을 발행한다. 전통시장에 매우 유리한 부분인데, 사실 지난해를 돌이켜보면 '온누리 상품권 부정 유통' 문제로 부침이 많았기에 일각에선 우려가 크다. ▲부정 유통 문제가 도마에 올랐던 건 사실이지만, 이는 몇몇 상인이 저지른 부정일뿐 전체 상인이 그런 것은 아니다. 이 일로 전체 시장 상인에 대한 인식이 나빠질까 우려된다. 일단 전상연은 이런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상인들을 대상으로 홍보와 교육을 실시 중이다. -일각에서는 부정 유통이 대부분 지류 상품권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결국에는 디지털 상품권의 활성화가 근본적인 해법이 될 거라고 보고 있다. ▲물론 해법이 될 수는 있다. 하지만 상인과 소비자 모두 디지털 상품권에 적응할 시간이 필요하다. 과거 온누리 상품권이 처음 나왔을 때를 돌이켜보면, 상인들이 적응하는 데 3년이 걸렸다. 당시 상품권을 처음 접한 상인들은 '종이를 현금 대신 왜 받아야 하나'라는 반응이었다. 또한, 소비자가 권면가액의 60% 이상을 쓰면 거스름돈을 현금으로 줘야해 상인들 대다수가 싫어했다. 결국 상인회에서 책임자를 한 명 두고 점포를 일일이 돌아다니면서 현금으로 바꿔줬었다. 지금도 그때와 상황이 비슷하다고 본다. 너무 급하게 가면 안 된다. 홍보와 교육이 필요하다. -정부는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확대를 추진 중이다. 이에 대한 전상연의 입장은 무엇인가. ▲온누리 상품권 발행의 취지는 전통시장 활성화다. 구역이 정해져 있는 거리형 상점가 정도는 사용처 지정할 수 있다고 보지만, 개별 점포까지 상품권을 허용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소비 심리가 최악이라고 한다. 타개책은 무엇이라 보나. ▲대책이 없다. 너무 깜깜하다. 결국 인위적인 방법밖에는 없다. 코로나 팬데믹 당시 지역화폐 발행이 상인들에게 도움이 됐던 건 명백한 사실이다. 지역화폐와 온누리상품권은 사용처에 차이가 있지만, 어쨌거나 지역화폐도 민생을 위한 예산이지 않나. 무엇이든 소비 심리만 개선된다면 상인들에게는 좋은 일이다. 다만 이것이 정쟁으로 치달아서는 안 되고, 정말 민생을 위한 길을 정치권이 고민해야 한다. -전상연을 이끈지 1년이 다 돼 간다. 상인들을 위해 정치권의 협조가 가장 필요한 부분은 무엇인가. ▲겪어보니 가장 중요한 건 '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법을 바꾸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제 21대 국회에서 전상연의 운영비를 지원할 수 있는 전통시장지원법이 발의됐으나, 논의조차 이루어지지 못하고 끝이 났다. 이번 22대 국회에서 발의가 됐는데, 올해는 반드시 통과될 것으로 기대한다.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조례를 개정해 대형마트의 의무 휴업일을 전환하는 사례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한 전상연 입장은. ▲법이 제일 중요한데 지자체 재량에 맡긴다는 건 말도 안 된다.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사업도 마찬가지다. 중앙에서 일괄적으로 가야 현장에서도 혼선이 없다. -올해 전상연의 목표는. ▲앞서 말했듯 전통시장지원법을 개정하는 게 목표다. 이와 함께 전통시장의 자생력을 갖추는 것도 과제다. 전상연만의 사업을 통해 수익사업도 하고, 상인들 교육과 복지에도 힘쓸 예정이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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