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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헌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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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계 하반기 경영 키워드 ‘불확실성 대비·‘신성장동력 육성’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7.15 06:10

美관세폭탄 진행형, 주요국 소비위축 ‘글로벌 복합위기’
자동차·반도체·철강 생산지 이전, 신사업·신제품 총력
삼성 HBM, SK AI, LG HVAC 등 새 먹거리 발굴 집중

4대그룹 본사 전경

▲4대그룹 본사 전경

주요 대기업들이 하반기 경영 키워드로 '불확실성 대비'와 '신성장동력 육성'을 제시하고, 거세지는 미국발 관세폭풍과 주요국 소비심리 위축에 맞서 생존전략에 집중하고 있다.


14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그룹 계열사들은 최근 글로벌 전략회의를 연이어 개최하고 제품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했다.


삼성전자 경영진과 해외 법인장 등은 지난달 17일부터 사흘간 모여 머리를 맞댔다. 디바이스경험(DX) 부문은 미국발 관세 불확실성을 대비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전해진다. TV, 가전제품 등 생산지 이전 가능성을 점검하고, 미국 정부의 향후 움직임을 예측하면서 지난 9일(현지시간) 공개한 하반기 모바일 전략제품 '갤럭시 Z시리즈 폴드7과 플립 7'의 글로벌 마케팅 방향성도 사전 논의가 있을 것이라는 후문이다.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은 신성장동력 육성에 방점을 찍었다고 알려졌다. 특히 최근 D램 시장 최대 화두로 떠오른 고대역폭메모리(HBM)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을 것으로 관측된다.


삼성전기는 지난달 23일, 삼성SDI는 이달 2일 각각 전략회의를 개최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행동을 종잡을 수 없다는 데 주목하고 하반기 매출 및 영업이익 달성 전략 등을 공유했다고 전해진다.




SK그룹은 인공지능(AI)을 중심으로 새 먹거리를 창출하는 데 사활을 걸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지난달 열린 경영전략회의에서 “AI와 사업 모델이 밀접한 IT 영역뿐 아니라 전기·에너지, 바이오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AI를 활용해 외연을 확장하자"고 말했다.


SK그룹은 향후 로보틱스, 제조, 에너지, 바이오 등 계열사들의 모든 경영 활동과 일상에 AI를 접목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통해 '제4의 퀀텀 점프'를 가속화하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지난달 20일 아마존웹서비스(AWS), 울산광역시와 협력해 AI 데이터센터를 건립하는 방안을 공식화한 것은 그 첫걸음으로 해석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이달 말 글로벌 권역본부장 회의를 연다. 통상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만큼 앞서 삼성과 SK 두 그룹처럼 하반기 대응책을 적극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사실 현대차·기아는 그야말로 '불확실성 파도'에 휩쓸리는 형국이다.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 중 하나인 미국 공략에 힘을 쏟고 있는데 상황이 여의치 않아서다.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 멕시코 등에서 수입하는 제품의 관세율을 올리기로 하며 고민이 깊어졌다.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혜택도 9월 말 사라진다. 바이든 행정부가 전기차 구매자에 최대 7500달러까지 세금을 지원하기로 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뒤집은 것이다. 혜택이 당초 종료 예정일보다 7년 이상 앞당겨지면서 현대차·기아의 전동화 전략도 수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LG그룹 역시 각종 불확실성에 대비하며 신성장동력을 찾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당장은 미국발 관세 폭풍을 피해갈 방법을 찾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멕시코에 대규모 TV·가전 생산기반을 둔 만큼 이를 미국으로 옮겼을 때 이해득실 등을 계산하고 있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새로운 사업에 적극 진출하고 있기도 하다. 주력사 LG전자는 현재 냉난방공조(HVAC) 분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사적 역량을 동원하고 있다. 최근에는 노르웨이 온수 설루션 기업 'OSO'를 인수했다.


재계가 하반기 경영전략을 짜며 각종 경우의 수를 염두에 두는 것은 경영 환경이 그만큼 녹록지 않기 때문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지난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55.9% 감소한 4조6000억원(잠정집계)으로 시장 기대치를 크게 밑도는 '어닝 쇼크(실적 충격)'을 기록했다. 현대차·기아의 영업이익도 전년과 비교해 최대 20% 가량 빠질 것으로 관측된다.


이밖에 미국 품목별 관세 50%를 적용받고 있는 포스코와 현대제철 등 철강업계 분위기도 좋지 않고, 에쓰-오일(S-OIL) 등 정유사들도 적자를 내거나 실적이 기대 이하일 것으로 우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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