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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호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김윤호 기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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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 접는 삼성 트라이폴드 출시 초반 ‘구매 열기’

삼성전자가 12일 국내 판매를 시작한 두 번 접는 폴더블 스마트폰 신제품 '갤럭시Z 트라이폴드'(Z 트라이폴드)의 초반 구매 열기가 뜨겁다. 이날 서울 시내 일부 매장에서는 판매 시작 전부터 고객 대기행렬이 이어졌고, 전용 온라인몰 삼성닷컴에서는 초기 물량이 모두 소진됐다. 국내에 가장 먼저 공식 출시된 Z 트라이폴드는 2번 접힌 3개 패널을 모두 펼치면 253㎜(10형) 대화면을 제공하고, 접으면 164.8㎜(6.5형) 크기의 바(Bar) 타입으로 변한다. 접었을 때 두께는 12.9㎜, 펼쳤을 때 가장 얇은 부분은 3.9㎜로 폴드 시리즈 가운데 가장 얇다. 색상은 '크래프티드 블랙' 단일색이며, 가격은 359만400원이다. Z 트라이폴드는 메인 디스플레이를 보호하기 위해 화면 양쪽을 안으로 접는 '인폴딩(infolding)' 구조로 설계됐다. 폰을 접는 과정에서 이상이 감지되면 화면 알림과 진동으로 안내하는 자동 알람 기능도 탑재했다. AP는 '갤럭시용 스냅드래곤 8 엘리트 모바일 플랫폼'을 적용했으며, 2억화소 광각카메라를 탑재해 전문가급 촬영 경험을 제공한다. 배터리는 갤럭시 폴더블 시리즈 중 가장 큰 5600mAh 용량이다. 안정적 전력 공급을 위해 삼중(3셀) 구조로 구성됐으며, 최대 45W 초고속 충전도 지원한다. 대화면 형태를 기반으로 최신 '갤럭시 AI' 기능과 다양한 기본 앱도 최적화됐다. Z 트라이폴드는 통신사 연계 없이 완전 자급제로만 판매된다. 국내에서는 삼성닷컴과 삼성전자 강남 매장 등 전국 20개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출시 전 강남 매장에는 수십 명의 소비자가 줄을 서며 새로운 폼팩터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12일 오후 2시 기준 삼성닷컴에서는 초기 물량이 모두 소진돼 현재는 재입고 알림만 신청 가능하다. 업계는 국내 초도물량을 2000~3000대로 추정한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신제품 반응이 이어졌다. 대다수 소비자들은 “태블릿에 가까운 대화면인데 두께가 얇아 놀랍다", “영상 시청 시 몰입감이 압도적"이라는 긍정 평가를 쏟아냈다. 일부에선 “주름이 깊게 느껴진다"는 지적글도 올렸다. 삼성전자는 12일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중국, 대만,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UAE),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도 Z 트라이폴드를 차례로 선보일 계획이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기세등등 쿠팡플레이 ‘탈팡 먹구름’…넷플릭스 추격 기세 꺾이나

쿠팡의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태로 확산 중인 '탈팡(쿠팡 탈퇴)' 여파가 쿠팡플레이로 번지며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 구도에 변화를 가져올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쿠팡 서비스를 탈퇴하면 쿠팡플레이 이용도 자동 중단되는 구조인 만큼, 이번 사태가 쿠팡플레이의 성장세에 직접적인 타격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다. 11일 콘텐츠 업계에 따르면, 쿠팡플레이는 최근 월간활성이용자수(MAU) 기준 국내 OTT 2위 자리를 공고히 하며 1위 넷플릭스를 바짝 추격해 왔다.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의 조사통계에서 지난 11월 쿠팡플레이의 MAU는 819만명으로 넷플릭스(1444만명)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MAU는 한 달간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 사용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로, OTT 경쟁력을 평가하는 핵심 기준으로 활용된다. 지난 6월 754만명에 이르렀던 넷플릭스와 쿠팡플레이 간 MAU 격차는 지난달 625만명까지 줄며 역대 최소 수준으로 좁혀졌다. 스포츠 중계와 드라마·예능 등 자체 제작 콘텐츠의 잇단 흥행이 쿠팡플레이 상승세의 배경으로 꼽힌다. 업계는 쿠팡플레이가 내년을 기점으로 넷플릭스와 본격적인 1위 경쟁에 나설 것이란 관측도 제기됐다. 그러나 최근 개인정보 유출사태 이후 쿠팡 가입자 탈퇴가 늘어나는데다 신규 이용자 유입마저 어려워진 상황에 직면하게 됐다. 이에 따라, 쿠팡플레이의 '1위 도전' 흐름이 한동안 주춤할 수 있다는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지난달 29일 쿠팡에서 3000만건이 넘는 고객정보 유출 사실이 드러난 이후 온라인 커뮤니티 곳곳에서 '탈팡 인증' 게시물이 올라오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모바일인덱스 자료를 보면 이달 8일 기준 쿠팡의 일일활성이용자(DAU)는 약 1592만명으로 집계됐다. 앞서 1일 약 1799만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찍은 지 나흘 만에 207만명 이탈이 발생한 셈이다. 이 같은 고객 이탈은 쿠팡의 이커머스 사업뿐 아니라 OTT 서비스인 쿠팡플레이에도 부담으로 작용한다. 쿠팡플레이는 별도 유료 OTT라기보다 쿠팡 '와우 멤버십'에 끼워넣기 서비스에 가깝다. 쿠팡 계정 또는 와우 멤버십을 해지하면 쿠팡플레이 이용도 동시에 중단되는 시스템이어서 쿠팡 멤버십 이탈은 곧바로 OTT 이탈로 직결된다. 결국 와우 멤버십 이탈이 일정 규모 이상 발생할 경우 쿠팡플레이의 MAU 증가세가 둔화하거나 뒷걸음질할 가능성이 제기되는 것이다. 반면에 1위 넷플릭스는 콘텐츠 강화로 쿠팡플레이와 격차 벌이기 기회로 삼을 태세다. 당장 오는 16일 글로벌 히트작 '흑백요리사' 시즌2를 선보일 계획이다. 지난해 9월 시즌1이 공개되면서 당시 넷플릭스 MAU를 전월 대비 약 50만명 끌어올린 전력이 있어 시즌2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동시에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드라마도 호조를 보이고 있다. 지난 5일 공개된 전도연·김고은 주연의 '자백의 대가'는 최근 넷플릭스 비영어 쇼 부문 2위에 오르며 화제성을 높였다. 이처럼 넷플릭스가 콘텐츠 경쟁력을 재정비하는 가운데 국내 다른 OTT 경쟁사업자들이 '탈팡'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디즈니플러스, 티빙, 웨이브는 최근 3개 플랫폼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결합 요금제를 선보이며 이용자 유치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세 플랫폼의 스탠더드 상품을 묶은 요금제는 개별 구독 대비 최대 37%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개인정보 유출에 민감한 국내 소비자 특성상, 서비스 신뢰도 논란이 OTT 이동을 촉발할 수 있다는 분석도 이어진다. 쿠팡플레이가 현재 기세를 유지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부정적 분석과 달리 탈팡 파장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반론도 나온다. 쿠팡이 정보유출 사태에도 불구하고 이커머스 지위가 단기간에 크게 흔들리지 않을 것이란 분석에 근거한 것이다. 그동안 국내 온라인 수요층에 로켓배송·이츠 등 생활 인프라 서비스를 확고하게 구축해 놓은 완전 이탈 대신 '관망'하거나 일부 서비스만 축소하는 이용자로 국한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그만큼 쿠팡플레이에 드리우는 그림자가 길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KT-삼성전자, AI-RAN 상용망 검증 성공…6G 핵심 기술 확보 속도

KT가 상용 통신망에서 AI-RAN 기술 검증에 성공했다고 11일 밝혔다. KT와 삼성전자가 공동 개발한 AI-RAN은 기지국이 단말과 주고받는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해 각 사용자에게 최적의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하는 차세대 기술이다. AI-RAN은 단순한 네트워크 최적화를 넘어 6G 시대에 필수인 초저지연·초고속·초연결이 가능한 지능형 네트워크의 출발점으로 꼽힌다. KT와 삼성전자는 지난 2023년부터 AI-RAN 공동 연구를 이어왔으며, 올해 엔비디아와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해 그래픽처리장치(GPU) 기반 AI-RAN 연구 개발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 AI-RAN 상용망 검증은 경기도 성남시 지역에서 진행됐다. 하루 평균 약 1만8000명의 사용자가 AI-RAN 기술이 적용된 네트워크를 이용했는데, 검증 결과 반복적으로 발생하던 일부 고객의 셀(Cell, 하나의 기지국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역) 간 이동 시 끊김 등 문제가 크게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유사한 이동 패턴을 가진 다른 고객들의 품질도 함께 개선되어 셀 전체의 네트워크 품질도 향상됐다. 이는 AI-RAN 기술이 실제 상용 환경에서도 효과적으로 작동한다는 점을 입증한 사례다. 기존 국내외 통신망은 대부분 셀 단위로 네트워크를 최적화했다. 이 방식에서는 셀에 연결된 모든 사용자에게 동일한 네트워크 설정값이 적용돼 개별 사용자의 상황이나 특성을 세밀하게 반영하기 어렵다. KT와 삼성전자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자 맞춤형 네트워크 품질 제공이라는 새로운 접근 방식을 도입했다. 신호 세기와 품질 변화 흐름 등 실시간 품질 데이터를 활용해 문제 발생 가능성을 미리 예측하고, 각 사용자의 상황에 맞춰 최적화된 설정값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복잡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연결을 보장하고, 고객의 체감 품질을 개선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성과는 AI 기반 네트워크 혁신이 실제 환경에서 가능함을 보여주며, 6G 시대 핵심 기술 확보를 위한 중요한 이정표로 평가된다. 정진국 삼성전자 삼성리서치 차세대통신연구센터장(부사장)은 “AI가 실제 통신망에서 사용자 경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명확히 확인한 중요한 성과"라며 “두 연구소는 지속적인 기술 고도화와 검증을 통해 AI 중심의 미래 통신 기술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종식 KT 미래네트워크연구소장(전무)은 “이번 검증은 AI가 네트워크 운영을 사용자 중심으로 혁신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입증한 성과"라며 “KT는 삼성전자와 함께 맞춤형 최적화 기술을 고도화해 안정적이고 끊김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6G 핵심 기술 확보에 앞장서 고객 가치를 혁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LG유플러스, 기후변화 대응 평가 2년 연속 최고 등급 획득

LG유플러스가 2025년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기후변화 대응 부문 평가에서 2년 연속으로 최고 등급인 '리더십 A'를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CDP는 매년 전 세계 주요 기업의 기후변화 대응전략과 온실가스 감축 활동을 점검하는 글로벌 평가다. 기업의 환경 관련 경영정보 분석 보고서를 발간해 전 세계 금융기관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기업 평가와 투자를 지원한다. 구체적으로 세계 2만4000여개 기업의 기후변화 대응 노력과 온실가스 배출량 정보, 감축 성과 등 환경 관련 경영정보를 수집해, 거버넌스·리스크·관리 등 5가지 평가 영역에 따라 분석 및 평가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기후변화 관련 위험 및 기회 분석 고도화, 기후변화 대응 체계 구축, 자가 태양광 발전 도입, 탄소 중립 목표 고도화 등 차별화된 탄소 중립 추진 활동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013년 이래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ESG 관련 사항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또한 이사회 산하에 ESG위원회를 설치해 기후변화 대응을 관리하고 있다. 지난해 통신업계 최초로 '지속가능성 관련 IFRS(국제회계기준) S1·S2 보고서' 발간에 이어 올해는 'KSSB 제2호 기후 관련 공시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지속가능성 및 기후 관련 재무정보 공시 기준에 부합해, LG유플러스의 기후변화 대응 활동 및 재무적 영향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같은 기후변화 대응 노력으로 LG유플러스는 지난해 기준 CDP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를 10년 연속 수상했고, 한국ESG기준원(KCGS)의 ESG 평가에서도 4년 연속 종합 A등급을 획득했다. 박경중 LG유플러스 대외협력담당(상무)은 “세계적인 ESG 평가인 CDP에서 2년 연속 A등급을 받아 매우 뜻깊다"며 “앞으로도 LG유플러스만의 차별화된 기후 변화 대응 체계를 바탕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KT 차기대표 ‘내부2·외부1’ 3자 압축…16일 최종승자는?

KT가 새 대표이사 후보로 박윤영 전 KT 기업부문장(사장), 주형철 전 SK커뮤니케이션즈 대표, 홍원표 전 SK쉴더스 대표 등 3명으로 압축했다. 3명 후보군에 내부·외부 출신이 고르게 포함되면서 경영 안정과 변화 요구가 함께 반영된 경쟁 구도라는 게 안팎의 평가이다. 10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KT 이사후보추천위원회(이추위)는 지난 9일 7명으로 추려진 후보군을 대상으로 온라인 면접을 진행한 결과 박윤영·주형철·홍원표 3명 후보를 최종 심층면접 대상자로 선정했다. 이추위는 기업·산업 전문성,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역량 등을 기준으로 서류 및 비대면 면접을 실시했으며,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인선 자문단의 평가도 참고했다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3명 후보군 발표와 함께 내부와 외부의 후보 간 경쟁 구도가 뚜렷해졌다는 반응이다. 박윤영 전 사장은 내부인사 가운데 가장 강력한 후보로 꼽힌다. 1992년 한국통신 입사 후 30년 이상 KT에 몸담으며 조직 구조와 AI를 포함한 사업 전반에 이해도가 높다는 강점을 지녔다. 특히, 기업간 거래(B2B) 사업을 이끌며 쌓은 실무 경험과 조직화합 능력으로 '검증된 안정형 리더'라는 평가도 받는다. 다만, 통신 기업·소비자간 거래(B2C) 경험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게 약점으로 거론된다. 홍원표 전 대표는 정보통신기술(ICT) 전 영역을 아우른 경험과 '보안 전문가'라는 점을 경쟁력으로 내세운다. 1996년 한국통신프라텔로 입사해 KT에서 근무했으며, 이후 삼성SDS 대표, SK쉴더스 대표 등을 역임했다. 최근 보안 거버넌스 강화가 KT의 핵심과제로 떠오른 만큼 보안 분야 전문성이 강점으로 작용한다. 반면에, KT를 떠나 있던 기간이 길어 조직 변화와 의사결정 체계에 얼마나 빠르게 적응할 지 여부는 검증 포인트로 지적받고 있다. 유일한 외부인사인 주형철 전 대표는 기술·산업·정책을 넘나든 경험이 강점이다. SK텔레콤과 SK커뮤니케이션즈에서의 경력뿐 아니라 청와대 경제보좌관, 경기연구원장 등 공공 분야 경험까지 두루 갖췄다는 평가다. 그러나, 주 전 대표는 SK컴즈 대표 당시 발생한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사고 전력과 여당과 야당을 아우르는 정치권 네트워크로 자칫 '낙하산 인사' 의혹을 부를 수 있다는 점에서 내부 반발 요인으로 지적된다. KT가 현재 김영섭 대표 체제에서 외부 출신 경영진의 한계를 경험했다는 조직 분위기도 부담 요소로 거론된다. KT 이추위는 3명 후보들을 심층면접한 뒤 오는 16일 최종후보 1명을 확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최종후보는 내년 3월 차기 주주총회에서 공식적으로 KT 대표이사로 선임된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넥슨 ‘아크 레이더스’ 흥행 날갯짓…글로벌 게임시장 선도

넥슨의 신규 지식재산권(IP) '아크 레이더스(ARC Raiders)'가 출시 2주 만에 판매량 400만장을 돌파하는 등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이례적인 초반 흥행을 기록하며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10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아크 레이더스'는 '신규 지식재산권(IP)', '유료 패키지', '장르'라는 3가지 허들을 넘고 초반 흥행에 성공했다. 이 게임은 대중성과 이용자 소통, 신속한 업데이트 등을 내세워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우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아크 레이더스는 플레이어 대 환경(PvE)과 플레이어 간 대결(PvP)을 결합한 PvPvE 기반의 익스트랙션 어드벤처 게임이다. 당초 이 게임은 무료가 아닌 유료 게임인 데다가 장르 특성상 흥행을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그러나 2021년 '더 게임 어워드(TGA)'에서 첫 공개된 이후 독창적 아트 스타일과 세계관으로 기대감을 높여왔다. 여러 차례 테스트를 거치며 입소문을 탄 가운데, 정식 출시 직전 진행된 서버 슬램 테스트에서는 스팀 최고 동시접속자 19만명, 플레이 4위를 기록하며 흥행 조짐을 보였다. 출시 후에는 상승세가 더욱 가팔라져 최고 동시접속자 70만명, 리뷰 20만 건 중 89%가 긍정 평가를 남기며 스팀 '매우 긍정적(Very Positive)' 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글로벌 평점 사이트 오픈크리틱에서는 비평가 추천 지표 90%를 달성해 '마이티(Mighty)' 등급을 획득했다. 이용자 반응도 뜨겁다. “최근 몇 년 사이 가장 몰입감 높은 게임"이라는 평가가 이어지고, 트위치 팔로워 1100만명 규모의 스트리머 Shroud가 “올해 최고의 게임"이라고 언급하는 등 화제성이 높다. 트위치에서도 매일 평균 약 10만명의 동시 시청자를 기록하며 꾸준히 주목받고 있다. '아크 레이더스'는 적극적인 업데이트와 꾸준한 소통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 게임은 출시 2주 만에 신규 맵 '스텔라 몬티스'를 포함한 대규모 업데이트 '노스 라인'을 선보였고, 기존 맵과 전혀 다른 분위기와 콘셉트로 호평받았다. 이번 달에는 신규 환경과 콘텐츠를 담은 '콜드 스냅'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개발사는 이용자와 소통하며 듀오 매치메이킹을 추가하고 상점 상품 가격을 인하하는 등 피드백을 빠르게 반영하며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다.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아크 레이더스'는 출시 2주 만에 '게임계의 아카데미상'으로 불리는 TGA 2025 '최고의 멀티플레이어 게임(Best Multiplayer)' 후보에 올랐다. 한국 게임이 이 부문에 이름을 올린 것은 약 8년 만이며, 신규 IP 패키지 게임이 출시 한 달도 되지 않아 후보에 오른 것은 10년 만에 처음이다. 이는 넥슨의 퍼블리싱 전략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유효하게 작동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넥슨은 개발팀과 스튜디오의 창의성을 존중하며 완성도를 우선하는 장기 개발과 자율성 중심의 접근을 유지해왔다. 그 결과 민트로켓의 '데이브 더 다이버'는 글로벌 평가 사이트 메타크리틱에서 평점 90점을 기록하며 '머스트 플레이'(Must Play) 게임으로 인정받았다. 엠바크 스튜디오의 '아크 레이더스' 역시 이런 기조 속에서 개발돼 성과를 거두고 있다. 넥슨은 이외에도 좀비 콘셉트의 '낙원: LAST PARADISE'와 한국 전통 요소를 담은 '우치: 더 웨이페어러' 등 새로운 IP 프로젝트를 개발 중이다. 넥슨은 신규 IP 발굴뿐 아니라 기존 IP를 재해석하며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 회사는 올해 넥슨 인기 IP를 기반으로 새롭게 재해석한 타이틀 '퍼스트 버서커: 카잔'과 '메이플 키우기' 그리고 2024년 대한민국 게임대상을 수상한 '마비노기 모바일'을 선보였다. 특히 '메이플 키우기'는 3주 넘게 국내 모바일 양대 마켓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대만과 싱가포르 앱스토어에서도 1위를 달성하고 북미 시장에서도 흥행 중이다. 넥슨 관계자는 “신규 IP와 기존 IP를 아우르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이어갈 것"이라며 “글로벌 퍼블리셔로서 존재감을 꾸준히 확대하고 나아가 K-게임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KT 차기 대표 후보 확정…박윤영·주형철·홍원표

KT 이사후보추천위원회가 새 대표이사 최종 면접 후보자 3인을 선정했다. KT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11월 16일까지 접수된 사내·외 대표이사 후보군을 대상으로 서류 심사와 비대면 면접을 실시해 후보군을 압축했으며, 그 결과 3명의 심층면접 대상자를 선정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대표이사 후보 심층면접 대상자(가나다순)는 박윤영, 주형철, 홍원표 후보다. 위원회는 정관상 대표이사 후보 자격요건에 따라 △기업경영 전문성 △산업 전문성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역량 등을 기준으로 서류 심사 및 비대면 면접을 실시했다. 또한 후보자 제출 서류와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인선자문단의 평가 의견 등을 종합 검토하고,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9일 심층면접 대상자 3인을 최종 확정했다. 김용헌 KT 이사후보추천위원회 위원장은 “대표이사 후보 절차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3인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진행해 연내 최종 대표이사 후보 1인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선정된 후보는 차기 주주총회를 통해 KT 대표이사로 공식 선임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내수도 수출도 ‘보릿고개’…가전업계 “탈출구는 소비자 눈맞추기”

국내 가전업계가 장기 침체 흐름을 돌파하기 위해 맞춤형 서비스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수출 감소와 내수 부진이 이어지며 시장 전반이 위축된 가운데, 소비자 경험 중심의 서비스 혁신으로 반전의 계기를 마련하겠다는 판단에서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최근 가전과 인테리어의 경계를 허물며 생활공간 전체를 아우르는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단순히 제품 기능을 홍보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공간 중심 소비' 흐름에 대응하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는 '삼성 인테리어핏 설치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이 서비스는 고객이 새로 구매하거나 기존에 보유한 가전에 맞춰 기존 가구장 철거부터 시공, 제품 설치까지 한 번에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실상 '가전 기반 인테리어 시공'으로, 삼성전자로지텍 협력사를 통한 공식 가구 리폼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다. 냉장고·오븐 등 주방가전에서 시작한 가구장 리폼이 긍정적 반응을 얻자 최근엔 세탁가전으로까지 영역을 넓혔다. 삼성전자는 상부장·수납장·테이블장·홈바 등 총 31가지 설치 옵션을 마련해 가전 형태·배치에 최적화된 공간 구성을 돕는다. 주방 가전용 14종, 세탁 가전용 17종을 제공한다. LG전자는 '가전 연계 홈스타일링'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 취향에 맞는 공간 연출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달 온라인브랜드샵에 가전과 어울리는 리빙 제품 및 인테리어를 함께 제안하는 '홈스타일' 서비스를 선보였다. 소비자가 가전과 인테리어 제품을 각각 찾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제품 탐색·구매·상담·시공사 연결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내용이다. 홈스타일에는 가구·조명·주방·생활용품 등 400여 개 브랜드와 2만여 개 제품이 입점했다. 거실, 주방, 침실 등 공간별로 스타일링 이미지를 제안하고 이미지 내에서 바로 관련 제품 구매도 가능하게 했다. 삼성과 LG는 이를 통해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가전 교체·추가 구매 수요를 자연스럽게 견인하겠다는 전략이다. 업계 관계자는 “공간 설계 단계에서부터 자사 제품을 기본 옵션으로 심어 넣는 전략"이라며 “생활 맞춤형 서비스는 교체 수요를 촉진하는 효과가 커 침체된 시장을 끌어올리기 위한 핵심 수단"이라고 설명했다. 마케팅 역시 기존 '제품 성능 중심'에서 콘텐츠·엔터테인먼트 결합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다. LG전자는 오는 16일 공개되는 넷플릭스 요리 경연 예능 '흑백요리사2'에 프리미엄 가전을 노출해 브랜드 홍보 효과 극대화를 노린다.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인공지능(AI) 기반 차세대 가전 홍보에 연예인을 대거 기용해 브랜드·제품 이미지를 강화하는 전략을 택했다. 스펙 설명 중심의 전통 방식에서 벗어나 예능·스타 마케팅을 통한 감성·라이프스타일 호소 전략에 무게를 싣는 모습이다. 업계의 이 같은 움직임은 악화된 시장 환경이 배경으로 작용한다. 산업통상부에 따르면, 올해 1∼11월 누적 가전 수출액은 전년 대비 9.4% 감소해 주요 수출 품목 가운데 네 번째로 부진한 수준으로 집계됐다. 내수 역시 회복이 더디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 10월 국내 가전 소매판매액은 약 2조2152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5.9% 감소했다. 해당 지표는 백화점, 대형마트, 전문소매점 등을 포함한 월별 가전제품 판매 실적으로, 올해 들어 7월을 제외하고 매달 감소세가 이어졌다. 가전업계는 단순 기능 중심 기업을 넘어 서비스·공간·경험을 아우르는 전략을 강화하며 수요 회복과 시장 반등을 노린다는 계획이다. 업계는 경기 둔화가 지속되더라도 프리미엄·맞춤형 소비는 성장 여력이 있다고 보고 관련 투자와 서비스 확대를 이어갈 방침이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LG전자 ‘가산 R&D 캠퍼스’ 설립 50주년…반세기 혁신 기반 AI홈 시대 연다

LG전자가 지난 1975년 설립한 국내 민간기업 최초의 종합 연구소 '가산 R&D 캠퍼스'가 설립 50주년을 맞았다. LG전자는 지난 8일 서울 금천구 가산동 캠퍼스에서 '50년의 기술과 열정, 내일을 향한 약속'을 주제로 기념행사를 열고, 지난 반세기 동안의 성과와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며 향후 50년 혁신을 향한 미래 비전을 공유했다고 9일 밝혔다. 행사에는 이현욱 LG전자 HS연구센터장(부사장), 오세기 ES연구소장(부사장)을 비롯해 김쌍수 전 부회장, 이영하 전 사장, 신문범 전 사장, 송대현 전 사장 등 역대 가전 사업본부장·연구소장과 산학 협력 중인 국내 주요 대학 교수들이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가산 R&D 캠퍼스는 1975년 12월 보다 체계적인 연구 거점 확보와 연구소 간 시너지 강화를 위해 '금성사 중앙연구소'라는 이름으로 설립됐다. 당시 국내 기업 대부분이 공장 내 소규모 연구조직을 운영하던 가운데 가전·컴퓨터 등 전 제품군의 신제품 개발, 품질 향상, 생산시스템 자동화를 전담한 국내 최초 민간 종합 연구소로 출범했다. 초기에는 단층 건물에 전기계측·제어·표준 실험시설을 갖춘 형태였으나, 2002년 압력·온도·소음 등 다양한 실험실을 갖춘 실험동 신축, 2007년 지상 20층·지하 5층 규모의 연구동 준공, 2013년 별관 추가 건립을 거쳐 현재 전체 연면적은 3.5만 평에 달한다. 개소 당시 수십 명이던 상주 인력도 1700여 명 규모로 확대되며 글로벌 기술 전문가를 배출하는 LG 가전 R&D의 핵심 요람으로 자리 잡았다. 가산 R&D 캠퍼스에서는 가전의 지평을 연 혁신 제품들이 잇달아 탄생했다. 1998년 세계 최초로 모터와 세탁통을 직접 연결한 DD모터, 2001년 직선운동 기반의 냉장고용 리니어 컴프레서는 에너지 효율과 내구성을 대폭 끌어올리며 LG 가전의 핵심 부품 경쟁력을 증명했다. 2016년 출시한 국내 최초 듀얼 인버터 에어컨은 에너지 효율을 최대 40% 개선하고 미국 '에디슨 어워드' 최고상을 수상했다. 또한 △의류관리기 'LG 스타일러'(2011년) △세계 최초 분리세탁 '트윈워시'(2015년) △지속 업그레이드되는 'UP 가전'(2022년) 등 기존에 없던 새로운 가전제품도 꾸준히 선보여 왔다. 연구소는 초창기부터 국내 전자산업의 기술 발전을 주도해왔다. 1977년 전자식 금전등록기(POS) 국산화 성공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 전자식 한·영 타자기, 주문형 반도체(Custom IC) 독자 개발 등 굵직한 이정표를 세웠다. 특히 1981년 2만여 개 부품이 집적된 전자식 비디오테이프레코더(VTR)의 국산화는 일본 기업이 독점하던 가전 시장에서 한국 기술 경쟁력을 세계에 알린 계기가 됐다. 이곳에서 개발된 LG 가전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최고 수준의 성능과 신뢰도를 인정받고 있다. LG전자는 올해 미국 소비자매체 '컨슈머리포트'의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가전 브랜드' 조사에서 6년 연속 종합가전 브랜드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또한 미국 'JD 파워'의 가전 소비자 만족도 평가에서도 최다 수상했으며, 북미·유럽 주요 소비자매체 평가에서 냉장고는 10개국 28개 부문, 세탁기는 6개국 9개 부문, 건조기는 4개국 5개 부문에서 최고 평점을 받았다. 현재 가산 R&D 캠퍼스에서는 가전제품뿐 아니라 핵심 부품, 기능성 신소재, 플랫폼 등 미래 기술 연구가 한창이다. 고속회전 모터·인버터 실험실, 미생물·위생 실험실, 선행플랫폼 실험실 등 전문 연구공간과 의류과학연구소·공기과학연구소·소재연구소 등을 운영하며 △다양한 형태·용량의 HVAC 컴프레서 △기능성 신소재 '유리파우더' △차세대 가전 플랫폼 개발 등 미래 성장 기반을 다지고 있다. 이현욱 HS연구센터장(부사장)은 “지난 50년간 쌓아온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새로운 AI홈 시대를 주도하는 전략 거점이자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을 선보이는 R&D 혁신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샤오미 폰서 ‘티머니’ 쓴다…‘샤오미 15T 프로’ 적용

샤오미코리아가 플래그십 스마트폰 '샤오미 15T 프로'에서 모바일 교통 결제 서비스 '티머니' 사용을 지원한다. 9일 샤오미코리아에 따르면 샤오미 15T 프로 사용자는 실물 교통카드를 지참하지 않아도 스마트폰만으로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티머니'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교통카드를 등록한 뒤 스마트폰 뒷면을 단말기에 갖다 대기만 하면 바로 결제가 이뤄진다. 앱을 실행하거나 화면을 켤 필요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편의점·카페 등 제휴 오프라인 가맹점에서도 동일하게 결제할 수 있다. 사용자는 모바일티머니 앱을 통해 △잔액 충전 및 내역 조회 △자동 충전 설정 △어린이·청소년 요금 자동 할인 적용 △교통비 소득공제 등록 △잔액 환급 △분실·도난 시 정지 및 재발급 신청 등 다양한 기능을 스마트폰에서 바로 처리할 수 있다. 실물 카드 충전소 방문 없이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샤오미코리아는 샤오미 15T 프로를 시작으로 티머니 지원 스마트폰 모델을 순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샤오미코리아는 티머니 공식 지원을 기념해 오는 15일부터 내년 1월 1일까지 샤오미 15T 프로 구매 고객에게 5만1800원 상당의 '레드미 버즈6'를 사은품으로 제공한다. 제품은 샤오미코리아 공식 온라인몰을 비롯해 전국 샤오미 스토어, 샤오미 앱, 네이버 등 주요 온라인 채널에서 구매할 수 있다. 샤오미코리아 관계자는 “샤오미는 기술 혁신뿐 아니라 사용자 일상을 실질적으로 편리하게 만드는 현지화 전략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모바일 결제 이용률이 높은 한국 소비자들을 위해 티머니 지원을 도입한 만큼, 앞으로도 사용자 경험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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