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전자는 내년 1월 6~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6에서 프리미엄 LCD TV 신제품 'LG 마이크로RGB 에보(MicroRGB evo)'를 최초 공개한다고 16일 밝혔다. 마이크로RGB는 LCD TV의 핵심 구성요소인 백라이트 광원의 크기를 초소형으로 줄이고, 기존 백색 LED 대신 적색(Red)·녹색(Green)·청색(Blue) LED를 각각 광원으로 사용하는 기술이다. LED 백라이트를 얼마나 정밀하게 제어하고 RGB 각 파장의 색을 정확히 구현하느냐에 따라 동일한 기술을 적용하더라도 실제 화질 경험에는 차이가 발생한다. LG전자는 13년 연속 글로벌 OLED TV 시장 1위를 이어온 'LG 올레드'에서 축적한 정밀한 광원 제어 기술을 LG 마이크로RGB 에보에 적용해 일반적인 LCD TV를 뛰어넘는 혁신적인 화질을 구현했다. 자발광 화소를 픽셀 단위로 제어하는 올레드 TV의 기술력을 접목해, RGB LED를 광원 단위로 독립 제어함으로써 생생하고 정교한 화질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LG 마이크로RGB 에보에는 2026년형 올레드 TV 신제품 라인업과 동일한 듀얼 AI 엔진 기반의 3세대 알파11 AI 프로세서(α11 AI Processor 4K Gen3)가 탑재됐다. 업계 유일의 OLED 전용 화질·음질 AI 프로세서의 강력한 성능을 바탕으로 화면 밝기와 명암을 정밀하게 조절하는 '마이크로 디밍 울트라(Micro Dimming Ultra)' 기술을 구현해 LCD TV의 물리적 한계를 한층 끌어올렸다. 두 가지 AI 업스케일링을 동시에 처리하는 '듀얼 수퍼 업스케일링(Dual Super Upscaling)' 기능을 통해 보다 자연스럽고 균형 잡힌 이미지를 제공한다. 색 정확도 역시 차별화 요소다. LG 마이크로RGB 에보는 글로벌 시험·인증기관 인터텍(Intertek)으로부터 '트리플 100% 컬러 커버리지(Triple 100% Color Coverage)' 인증을 획득했다. 방송 표준(BT.2020), 디지털 시네마 표준(DCI-P3), 사진·그래픽 표준(Adobe RGB)을 모두 100% 충족해 고화질 방송과 영화는 물론 사진·영상 편집 등 다양한 콘텐츠 환경에서 최적의 색 표현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LG TV의 핵심 경쟁력인 AI 기반 개인맞춤형 고객 경험도 그대로 이어진다. △AI 컨시어지(AI Concierge) △AI 서치(AI Search) △AI 챗봇(AI Chatbot) △AI 맞춤화면·사운드 마법사(AI Picture·Sound Wizard) △보이스 ID(Voice ID) 등 LG TV의 5대 AI 기능을 기반으로 한 사용자 경험은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더욱 고도화된다. 또한 LG전자의 독자 스마트 TV 플랫폼인 webOS를 통해 별도의 셋톱박스나 콘솔 없이도 아트, 게임, 영화, 쇼핑 등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LG 마이크로RGB 에보는 CES 2026 개막에 앞서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가 선정하는 CES 혁신상(Innovation Awards)을 수상하며 기술력과 혁신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LG전자는 자발광 화질의 LG 올레드 TV를 최상위 라인업으로 유지하는 한편, 올레드 기술력을 접목해 화질을 대폭 끌어올린 LG 마이크로RGB 에보를 LCD TV의 최고 프리미엄 라인으로 포지셔닝해 글로벌 프리미엄 TV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지속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사장)은 “LG 마이크로RGB 에보는 세계 1위 올레드 DNA를 적용해 기존에 없던 혁신적인 화질과 색감을 구현한 프리미엄 LCD TV"라며 “글로벌 고객들에게 차원이 다른 시청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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