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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 여름세일 돌입…최대 84% 할인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이커머스 업계가 바캉스용품, 숙박시설 등 여름상품 할인판매에 일제히 돌입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쿠팡의 여행 전문관 '쿠팡 트래블'은 이날부터 7월 6일까지 한옥 호텔부터 도심 호캉스까지 전국 '가성비' 숙소 50곳을 선정해 최대 21% 할인 판매하는 행사를 개최한다. 서울, 강원, 부산, 제주 등 전국 9개 권역 50개 숙소를 대상으로 하며 여행지에 맞춰 다양한 숙소를 손쉽게 검색하고 예약할 수 있도록 했다. 가족형 리조트인 강원 춘천 '엘리시안 강촌 리조트', 워터파크·마운틴카트 등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는 충북 증평 '벨포레리조트', 남한강의 전망을 즐길 수 있는 이국적 분위기의 경기 양평 '더힐하우스' 등이 우선 눈에 띈다. 또한 오션뷰를 즐길 수 있는 인천 강화 '엘리야리조트'와 부산 해운대 '영무파라드호텔', 여수 '퍼스트시티 호텔' 숙박권도 판매하며 고풍스런 한옥의 전통미를 느낄 수 있는 경북 경주 황리단길 인근의 '황남관 한옥호텔', 서울 도심에서 호캉스를 즐길 수 있는 광화문 '서머셋팰리스 서울' 등도 추천 대상이다. 이와 함께 쿠팡은 7월 6일까지 제습기, 에어컨, 건조기 등 가전과 세탁세제, 벌레퇴치제, 모기장 등 장마철 대비 홈·주방·자동차·레저용품 2만여개 상품을 와우회원 대상 최대 50% 할인 판매하는 '비오는 날 완벽 대비 기획전'도 진행한다. 컬리는 이날부터 7월 7일까지 패션 카테고리 할인행사 '패션 컬리 페스타'를 개최한다. 여름시즌 상품부터 단독상품까지 1만7000여개 상품을 최대 84% 할인해 판매하는 이 행사는 컬리가 패션 카테고리 분야에서 여는 첫 대규모 할인행사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패션 컬리 페스타에서는 수영복, 선글라스, 버킷햇 등 여름휴가 필수템은 물론 장마철 패션템 레인부츠, 젤리슈즈 등을 최대 30% 할인가로 선보인다. 또한 'R2W' 라야 실키슬리브리스 블라우스, '타미힐피거우먼' 서머린넨 셔츠 원피스 스트라이프, '벤시몽' BSM레인부츠 등 인기 상품을 비롯해 '베흐트' 14K 하우트스와로브스키 진주 귀걸이 등 30개 단독 상품도 할인 판매한다. 11번가는 여름 외식 수요를 겨냥해 7월 1일부터 4일간 피자헛 등 인기 브랜드 쿠폰을 온라인 최저가로 판매하는 'E쿠폰 메가 데이' 행사를 개최한다. E쿠폰 메가 데이 행사는 매월 초 인기 브랜드의 e쿠폰을 온라인 최저가 수준에 판매하는 정기 프로모션으로 지난 3월 처음 선보인 이후 매월 상품이 완판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7월 E쿠폰 메가 데이 행사는 여름 외식 선호도가 높은 브랜드 4곳과 협업해 릴레이 형식으로 진행한다. 첫날인 7월 1일에는 '명륜진사갈비 1인 이용권(성인)'을 정가대비 10% 할인한 가격에 4만장 한정수량 판매하고 2일에는 피자·파스타·콜라로 구성된 '피자헛'의 인기 피자 세트 e쿠폰을 최대 50% 할인해 판매한다. 3일에는 '메가MGC커피'의 7월 신메뉴인 '제로 체리콜라'와 '라벤더 카페라떼', 시즌 시그니처 메뉴인 '꿀수박주스', '아이스 아메리카노' 등을 최대 20% 할인가에 판매하고 4일에는 '쉐이크쉑'의 인기 메뉴로 구성한 2인 세트를 40% 저렴한 가격에 선보인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7월 중순 지급 예정인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총 13조원 규모로 이커머스 등 온라인 채널에는 사용이 제한될 가능성이 높지만 전체 소비자에게 여윳돈이 늘어나는 만큼 소비심리 전반의 회복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한국은행에 따르면 6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8.7을 기록해 두 달 연속 큰 폭으로 오르며 4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쿠팡 관계자는 “여름 휴가를 계획하는 고객들이 지역별로 인기 숙소를 쉽게 비교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예약할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더 다양한 여행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출시 15주년’ 배민, 주문수 65억건·거래액 153조원 기록

국내 1위 배달앱 '배달의민족(배민)'이 올해로 출시 15주년을 맞은 가운데, 누적 주문 건수 65억건과 누적 거래액 153조원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30일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지난 2010년 서비스 시작 이래 200만건 수준(2012년 12월 기준)에 불과했던 배민 월간 주문 건수는 2021년 8월 1억건까지 늘며 9년만에 약 50배의 성장세를 보였다. 이 같은 성장세에 힘입어 서비스 출시 이후 15년 동안 배민의 총 누적 주문 건수는 약 65억건으로 집계됐다. 가맹 음식점이 배민을 통해 거둔 매출을 의미하는 연간 거래액도 2015년에 1조원을 돌파한 이후 지속 증가해 올해까지 누적 153조원을 넘어섰다. 배민 입점을 한 번 이상 경험한 외식업주도 누적 120만명에 이른다. 월간 배민 방문자 수는 2012년 기준 약 100만명에서 2019년 4월 배달앱 최초로 1000만명을 돌파했다. 현재는 매달 2100만명 이상이 배민을 이용해 약 30만개의 가게에서 음식을 주문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배민이 단순한 음식 중개 서비스를 넘어 수십억 건의 일상을 연결해 온 생활 인프라로 자리 잡았음을 시사하는 수치라는 게 우아한형제들 측 설명이다. 우아한형제들은 배민의 외형적 성장에 그치지 않고 지속가능한 배달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상생활동을 적극 실천해왔다고도 설명했다. 지난해 3월 발표한 '지속가능을 위한 배민다운 약속'이 대표적 사례다. 오는 2030년까지 2000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사회적 투자를 이행한다는 게 골자다. 특히 업주와 라이더, 고객은 물론 지역사회와 환경까지 아우르는 가치경영 실행 계획을 중심으로 △외식업주의 체계적 가게 상정 지원 및 안전망 구축 △안전한 라이더 배달 환경 구축을 위한 인프라 조성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등 친환경 배달문화 확산이 핵심 내용이다. 아울러 우아한형제들은 외식업주의 실질적 부담 경감을 위해 정부, 협단체 등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상생방안을 도입하고 있다. 앞서 지난 2월부터 배달 플랫폼 4사와 입점업주단체, 공익위원, 정부기관 등으로 구성된 '배달플랫폼-입점업체 상생협의체'에서 합의한 2%~7.8%의 상생요금제를 시행하며 영세업주의 부담 완화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 19일에는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입점업주 단체 등과의 추가 상생 중간합의안을 발표하며 주문금액 1만5000원 이하 주문에 대한 중개이용료 등 차등 지원도 시행했다. 배민 이용 업주의 수익구조 개선을 지원하고 1인 가구 시대에 맞는 '한 그릇' 배달 문화도 활성화할 방침이다. 이에 더해 우아한형제들은 최근 3년 동안(2022~2024년) 5000억원이 넘는 법인세를 납부했다. 지난 2022년에는 처음으로 연간 1000억원 이상의 법인세를 납부하며 국내 배달 플랫폼 최초로 재정 확보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정부로부터 '고액 납세의 탑'을 수상하기도 했다. 한편, 배민은 지난 25일 출시 15주년을 맞아 전 임직원들이 참여하는 전사 행사를 개최하고 새로운 미션과 목표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김범석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15년이라는 시간을 배민과 함께 해주신 외식업주, 고객, 라이더에게 감사드리며 이 분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배민이 있을 수 있었다"면서 “15년간 이어온 고객 신뢰에 부응하기 위해 더 높은 수준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모두가 함께 성장하고 연결될 수 있는 플랫폼이 되기 위해 앞으로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주성 기자 wn107@ekn.kr

빨래 냄새 고민? 장마철 맞춤 세제 잇단 출시

최근 비가 오락가락 내리고 고온다습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각 가정의 빨래 고민이 크다. 세탁을 하더라도 쨍쨍한 햇빛 아래에서 말릴 수 없는 날씨 탓에 빨랫감이 쌓이기도 한다. 이러한 소비자의 불편함에 각 기업들이 여름 장마철 맞춤 세제를 잇달아 내놓았다. LG생활건강의 프리미엄 세탁세제 브랜드 피지(FiJi)는 빨래 쉰내의 주범인 모락셀라균을 전문적으로 세척하는 '피지 모락셀라' 라인을 내세워 장마철 빨래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있다. 지난해 7월 출시한 '피지 모락셀라'는 소비자의 높은 평가에 힘입어 올해도 신제품을 연이어 출시했다. 빨래 쉰내 제거에 특화된 '모락셀라 냄새제거 캡슐세제'와 최근 러닝·트레킹 열풍에 맞춘 스포츠 의류에 효과가 높은 '피지 모락셀라 스포츠 세제' 총 2종이 그 주인공. 일반의류 세제와 운동복 세제로 세분화한 것이 특징이다. '모락셀라 냄새제거 캡슐세제'는 기존 자사 세제 대비 12배로 농축된 세정 성분이 담겨 있다. 이를 통해 젖은 수건이나 사용한 양말 등에서 주로 발견되는 모락셀라균 세척 효과를 강화하면서 악취 제거율을 높였다. '모락셀라 스포츠'는 운동복을 일반 세제로 세탁했을 때의 단점을 보완했다. 운동복은 일반 의류보다 촘촘한 구조의 섬유로 제작돼 땀이나 피지가 섬유 사이에 쌓인다는 점에 착안, 세정 성분의 침투율에 초점을 맞췄다. 자사 기존 액체세제 대비 10배 빠른 속도로 침투하는 방식을 개발해 강력한 힘으로 모락셀라균을 씻어낸다. 두 제품 모두 외부공인시험기관에서 진행한 제품 성능 시험에서 99% 이상의 제거 효과를 확인했다. 라이온코리아의 대표 세탁세제 브랜드 '비트'는 여름철 섬유 속에서 발생하는 꿉꿉한 냄새 제거 기능을 강화한 '라벤더 클린 캡슐세제'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150년 전통의 프랑스 향료사가 개발한 프레시플렉스(FRESHPLEX) 악취 제거 기술을 적용해 소취율이 높게 나타난다. 또 형광증백제 등 10가지 화학물질과 납, 수은 등 6가지 유해물질이 검출되지 않아 독일 피부과학 연구기관인 더마테스트와 이탈리아 브이라벨 인증을 획득해 소비자의 신뢰를 받고 있다. 피죤은 기존 세척력에 실내건조 성능을 더한 '액츠 캡슐 실내건조'와 '액츠 캡슐 실내건조 컴팩트'를 공개했다. 두 제품은 실내건조 시 발생할 수 있는 냄새에 대한 걱정을 덜어주는 실내건조 전용 캡슐세제로, 세정 성분이 기존 자사 제품 대비 10배 농축돼 있다. 피지 제거 및 혈액, 땀 제거에 특화된 총 9가지의 효소도 함유돼 악취도 효과적으로 제거해 준다. 한 브랜드 관계자는 “여름철은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날씨 변화가 크게 나타나 각 가정의 세탁 고민이 다양하게 나타난다"며 “1인 가구 증가, 취미 트렌드 등에 따라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기술력 향상에도 매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민생지원금 지급, 안경교체 적기…가성비 ‘누진안경’ 관심

민생회복지원금 지급을 앞두고 안경업계가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안경은 필수 소비재이면서도 수만 원에서 수십만 원의 목돈이 들어가는 물품이라 민생지원금이 안경 교체를 미뤄오던 소비자에게 좋은 교체 기회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30일 안경업계에 따르면 이번 민생지원금 지급으로 특히 가성비가 우수한 '누진안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누진렌즈 안경은 특정 거리의 물체만 선명하게 볼 수 있는 일반 안경렌즈와 달리 멀리 있는 물체와 가까이 있는 물체를 모두 선명하게 볼 수 있는 렌즈로, 편리함이 크지만 일반 렌즈에 비해 가격이 높아 평소 누진안경을 착용하지 못한 중장년층이 이번 민생회복 소비쿠폰으로 누진안경을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지난 2020년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1차 지급 당시 누진안경을 중심으로 일시적인 안경 매출 증대 효과가 있었다. 당시 안경원은 업종별 매출액 증가율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하기도 했으며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던 안경업계에 가뭄의 단비 같은 역할을 했다. 7월 중순경 지급 예정인 이번 민생지원금 소비쿠폰 금액은 개인당 15만원에서 최고 50만원으로 40대 이후 중년 고객들이 누진안경을 구입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안경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특히 민생지원금 지급금액 수준의 가성비 좋은 누진안경렌즈 브랜드가 소비자의 관심을 끌 것으로 전망된다. 안경렌즈 종합 브랜드 케미렌즈는 10만원대의 가성비가 뛰어난 누진안경렌즈 제품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케미누진안경렌즈는 첨단기술을 국산화해 가격을 낮춤으로써 그동안 소비자가 가지고 있던 '누진안경은 비싸다'는 인식을 깨뜨렸다는 평가다. 외국 브랜드의 경우 최하 20만원이 넘는 고가 위주인 것과 달리 케미누진렌즈 제품은 기술 국산화로 실속형 가격대로 공급되고 있다. 케미렌즈가 공급하는 '케미 매직폼 어댑터(MF-adapter)' 누진렌즈는 부적응을 줄이고 불편한 시야감을 완화시켜 적응이 쉬운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소프트한 설계로 편안한 착용이 가능한 '매직폼 애니원 (MF-Anyone)' 및 가성비가 아주 뛰어난 입문형 누진안경렌즈 '케미 제로(ZERO)' 등도 주목받고 있는 10만원대의 케미누진렌즈 제품들이다. 눈에 유해하다고 알려진 자외선과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기능도 기본으로 장착했다. 케미렌즈 관계자는 “부적응도 줄이고 가격 부담도 적은 다양한 누진렌즈 제품을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며 “민생지원금으로 누진렌즈 수요가 늘어날 것에 대비해 공급이 원할하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롯데·신세계·현대百 여름 정기세일…민생지원금 ‘나비효과’ 기대감

롯데·신세계·현대 등 백화점 3사가 일제히 여름 정기세일에 돌입한 가운데 새 정부 출범 이후 정국 안정 및 소비 진작 정책에 힘입어 소비심리가 조금씩 살아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지난 27일부터 오는 7월 13일까지 여름 정기세일을 진행한다.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바캉스 용품 등 인기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총 550여개 브랜드가 참여해 최대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냉감 반팔 니트 등 기능성 의류를 비롯해 수영복, 선글라스, 레인부츠, 샌들 등 여름 필수 아이템을 할인가로 판매한다. 또한 7월 4~13일 여름철 피부관리를 돕기 위한 뷰티행사 '머스트 해브 서머 뷰티 아이템' 프로모션도 연다. 이밖에 롯데백화점은 7월 5~13일 서울 잠실 에비뉴엘에서 '아쿠아디파르마 라 테라짜 클럽', 7월 4~13일 서울 본점에서 '크록스' 등 여름 한정 팝업스토어도 운영한다. 신세계백화점은 400여개 브랜드가 참여해 여름시즌 신상품과 시즌오프 상품 등을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인기 수영복의 경우 최대 10~20% 가격을 낮추고 지난해보다 최대 20% 물량을 늘렸다. 또한 프리미엄 침구 브랜드 프레쉬파인드 냉감 이불 단독 소개를 비롯해 냉감 섬유를 활용한 여름 이불·패드 신상품을 20~50% 저렴하게 선보인다. 이밖에 7월 3일까지 서울 강남점에서 모바일 게임 '승리의 여신: 니케'의 팝업스토어도 운영, 최초로 공개하는 굿즈와 단독 굿즈를 선보인다. 현대백화점은 200여개 브랜드가 여름 신상품과 시즌오프 상품을 최초 판매가 대비 10~50% 할인 판매한다. 서울 무역센터점은 오는 30일까지 '트레디셔널 캐주얼 시즌오프 대전'을 개최하고 라코스테·빈폴·헤지스 등 브랜드 의류 상품을 최대 50% 할인해 판매한다. 서울 신촌점에서는 7월 11일부터 13일까지 '나이키 대전'을 열고 다양한 스포츠 의류를 최대 50% 저렴하게 선보인다.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백화점 업계에서는 소비심리 회복 조짐이 보이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6월 1~26일 전체 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5% 늘었다. 특히 경기에 민감한 대표 품목인 패션 카테고리 매출이 5% 증가했다. 신세계백화점 역시 지난 10~26일 전체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6.3%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 업계는 7월 중순부터 지급 예정인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백화점에서는 사용이 제한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소비자에게 여윳돈이 생기는 셈인 만큼 백화점 소비도 덩달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주성 기자 wn107@ekn.kr

쿠팡, ‘못난이 사과’ 매입해 지역농가 지원 나선다

쿠팡이 국내 주요 사과 산지에서 생산된 '못난이 사과' 약 200톤을 매입해 이를 활용한 신규 소비 상품 '사과 일병 구하기'를 출시한다. '사과 일병 구하기'는 외형상 상품성이 낮아 일반 유통이 어려운 못난이 사과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소비자에게는 건강하고 간편한 식품을 제공하기 위한 취지로 기획됐다. 상품은 못난이 사과 2.5kg과 무가당 천연 땅콩버터 160g을 세트로 구성됐다. 못난이 사과는 영주, 안동, 봉화, 예천 등 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대량 매입했다. 특히 경북은 국내 사과 생산량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핵심 산지로 생산량이 많은 만큼 못난이 사과도 다량 발생하는 지역이다. 사실 못난이 사과는 평균 11~13브릭스의 높은 당도와 아삭한 식감을 지니고 있지만 생채기나 흠집 등 외관상의 이유로 상품성이 낮다. 이로 인해 제값을 받지 못해 폐기되거나 주스용으로 헐값에 판매되는 등 농가의 부담으로 이어졌다. 땅콩버터는 쿠팡이 직접 발굴한 소규모 업체와 협업해 아이들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튜브형 포장으로 제작해 편의성과 위생을 모두 고려했다. 이번 매입을 통해 개발된 상품은 전국 쿠팡 와우회원 대상으로 로켓프레시를 통해 판매되며, 간편한 아침 식사나 건강 간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사과와 땅콩버터의 조합은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널리 즐겨 먹는 건강 간식으로, 해외에서도 과일과 견과류 버터를 결합한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쿠팡은 향후 못난이 사과 매입을 늘려 헤이즐버터, 아몬드버터 등 견과류 버터와 사과를 조합한 상품을 추가 개발할 방침이다. 무엇보다 이번 프로젝트는 단순한 상품 개발을 넘어 지역 농가 소득 증대, 농산물 폐기물 감축을 통해 지속 가능한 유통 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쿠팡 로켓프레시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못난이 농산물 소비 확대를 위한 신규 상품 개발의 첫 사례"라며 “폐기 위기에 놓인 농산물에 새로운 유통 가치를 입히고, 농가와 소비자가 모두 만족하는 지속 가능한 모델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쿠팡은 앞으로도 다양한 지역 농산물에 대해 이와 같은 방식의 가치 소비형 제품 기획을 확대해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이로운 유통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NS홈쇼핑, ‘NS 푸드페스타 2025 in 익산’ 9월 개최

최고의 맛을 먹고 보고 즐길 수 있는 식품문화축제가 오는 9월 전북 익산에서 열린다. NS홈쇼핑은 오는 9월 26~27일 전북 익산시 '하림 퍼스트키친' 일대에서 'NS 푸드페스타 2025 in 익산'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NS 푸드페스타'는 농수축산업과 식품산업 발전을 위해 NS홈쇼핑이 2008년부터 개최해 온 식품문화축제다. 매년 다양한 레시피 발굴을 통해 우리 먹거리의 소비를 촉진하고 농어촌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기여하기 위해 국내 최대 규모의 요리 경연을 이어왔다. 지난 2022년부터는 식품산업의 메카로 떠오르는 전북 익산시로 장소를 옮겨 식품산업 발전을 위한 전국구 행사로 발돋움했다. 오는 9월에 열리는 이번 행사는 '최고의 맛=신선'이라는 명제를 내걸고, 참관객 모두가 먹고, 보고, 즐기는 식품문화축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먼저, 국내 최대 규모의 상금을 자랑하는 '미식간편식 요리경연'이 펼쳐진다. 대상 3000만원을 비롯해 총상금 1억1200만원을 걸고 130팀이 치열한 레시피 경쟁을 펼친다. 올해 경연은 미식간편식 50팀, 조리전공 대학생 20팀이 참가하는 일반 부문 외에도 '재한 외국인'이 참가하는 글로벌팀 20팀과 '아빠와 자녀' 40팀 등 특별부문 60팀으로 나눠 더욱 흥미진진한 요리 대결이 기대된다. 경연 참가 방법은 NS홈쇼핑 PR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식품 관련 청년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식품 스타트업 경진대회'와 미래의 공유주방을 둘러보는 '미식투어'를 비롯해, 하림그룹의 브랜드전, 익산시의 대물림 맛집체험존과 창업박람회 등 다양한 전시·체험과 시식·판매 부스를 상시 운영한다. 특히, 자연에서 오는 신선함을 강조한 시식 코너를 통해 기존에 아는 맛과 차별화된 최고의 맛을 선보이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NS홈쇼핑이 후원하는 서초 한우리 오케스트라의 공연과 전북특별자치도가 운영하는 '예술버스', 익산 예술단 등 다양한 공연과 '급식대가' 이미영 요리사의 특강을 통해 식품과 문화를 함께 즐기는 가족 축제의 장이 마련된다. NS홈쇼핑 조항목 대표는 “'NS 푸드페스타'는 신선에서 나오는 최고의 맛을 통해 미식 생활을 경험할 수 있는 식품문화축제“라며 "이번 축제가 제대로 만든 식품의 가치를 고객에게 소개하고 식품산업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자리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배민 ‘한그릇’에 BBQ 입점…‘1인분 치킨’ 시대 열린다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 BBQ가 배달의민족(배민) 1인분 식사메뉴 특화 카테고리 '한그릇'에 입점한다. '1인분 치킨' 시대가 열린 것으로 1인가구 등 고객 편의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한그릇 카테고리를 통해 BBQ가 27일부터 황금올리브치킨 등 인기 메뉴의 1인분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한그릇에서는 이날부터 BBQ '미니콤보세트', '황올반마리세트' 등을 1인분으로 만든 세트 메뉴를 정상가 대비 최대 20% 할인된 금액으로 주문할 수 있다. 배민은 고객 혜택 강화를 위해 배달비와 메뉴할인 비용 일부를 지원한다 BBQ의 한그릇 판매는 서울 지역에서 오는 7월 말까지 진행된다. 이후 서비스 활성화 등을 고려해 지역 확대, 기간 연장 등을 협의할 계획이다. 지난 4월 말 시범운영을 시작한 배민 한그릇은 소량의 배달 음식이 필요한 고객을 위한 1인분 특화 서비스다. 1인가구 확대 등 소량의 음식만 배달을 원하는 수요가 늘어나면서 최소주문 금액을 없애고 메뉴 탐색과 주문 과정도 대폭 간소화했다. 한그릇 카테고리는 이달부터 운영 지역을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 주요 지역으로 확대하면서 주문 수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6월 셋째 주 한그릇 주문 건수는 5월 첫 주에 비해 10배 이상 증가했고, 이용자 수도 같은 기간 11배 이상 늘어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앞서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19일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의 중재로 전국가맹점주협의회, 공정한플랫폼을위한사장협회 등 입점업주 단체와 1만원 이하 주문 금액에 대한 중개이용료 면제 및 배달비 지원, 1만원 초과~1만5000원 이하 주문에 대한 중개이용료 등의 차등 지원 등 소액주문 업주 부담 완화를 위한 상생방안에 합의하기도 했다. 배민 관계자는 “치킨은 대표적인 국민 배달음식임에도 원재료 특성상 1인분 주문이 활성화되지 못한 측면이 있었는데 BBQ의 한그릇 입점으로 본격적인 '1인분 치킨 시대'를 열게 됐다"며 “소량 주문을 원하는 고객의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스타필드 마켓 킨텍스 오픈…올리브영·다이소 3배 확장

이마트가 경기 고양 킨텍스점을 '스타필드 마켓'으로 업그레이드해 26일 새롭게 선보였다. 장보기를 넘어 휴식과 문화를 아우르는 '신개념 공간 혁신 모델'을 적용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는 포부다. 이번 리뉴얼은 지하 1층 트레이더스와 일렉트로마트를 제외한 지상 1, 2층 영업면적 1만4694㎡(약 4445평)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지상 1, 2층 핵심공간에 스타필드 마켓의 시그니처 특화존인 '북 그라운드'와 '키즈 그라운드'를 새롭게 조성, 고객이 휴식과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면적을 2배 가량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올리브영과 다이소 등 고객 선호가 높았던 기존 브랜드들은 최대 3배 가량 매장 면적을 확장해 쇼핑 편의와 만족도를 높였으며 '무신사 스탠다드', '모던하우스', '데카트론' '신세계팩토리스토어' 등 신규 인기 브랜드도 대거 유치해 '몰' 경쟁력을 강화했다. 업그레이드를 마친 스타필드 마켓 킨텍스점은 일산을 넘어 반경 7㎞ 이내 김포한강, 파주운정까지 아우르는 광역 상권을 공략하는 등 약 100만명의 수도권 서북부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스타필드 마켓 킨텍스점은 가족단위 고객이 많은 지역 특성을 반영, 전반적인 공간 구성을 가족 친화적으로 개편했다. 대표적으로 지상 1층 중앙부에 복합 힐링 공간 '북 그라운드'를 436㎡(약 132평) 규모로 새롭게 조성했고, 바로 옆에 스타벅스(446㎡)를 배치해 가족포함 다양한 고객들이 공간 전체를 안락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트렌디한 식음료(F&B) 구성도 강화해 화제성과 차별화를 확보했다. 경북 지역에서 '빵지순례' 명소로 유명한 종합 베이커리 '두낫디스터브베이커스'를 경기 북부 최초로 입점시키고, 서울 성수동에서 줄서 먹는 돈카츠 맛집 '화화돈'과 30년 전통 메밀 명장이 만든 메밀요리 전문점 '의령메밀연구소'도 최초로 선보인다. 또한 고양시 최초로 실내 트램폴린 파크 '바운스 더 퍼스트'를 도입했고, 가족 외식 수요를 겨냥한 합리적인 가격의 무한리필 뷔페 '애슐리'와 인기 초밥 브랜드 '갓덴스시' 등도 운영한다. 이마트 위수연 개발혁신본부장은 “선제적 투자를 통해 킨텍스 상권내, 기존 랜드마크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며 “치열해지는 유통 시장에서 여가와 쇼핑이 융합된 '스타필드 마켓'만의 독보적인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영화 ‘소주전쟁’ 둘러싸고 진실 공방 가열

영화 '소주전쟁'의 시나리오 원안자를 놓고 최윤진 감독과 제작사 더램프의 입장이 첨예하게 갈리고 있다. 최 감독은 원안작을 탈취하지 않았다고, 제작사는 최 감독이 원안자(박현우 작가)의 존재를 숨긴 채 제작을 진행했다고 엇갈린 주장을 내놓고 있다. '소주전쟁'은 시나리오 '에너미'를 토대로 해 '모럴해저드'라는 제목으로 제작돼 촬영을 마친 작품으로, 2023년 후반작업 중에 시나리오 관련 분쟁에 휩싸였다. 당시 제작사는 “최윤진 감독이 '소주전쟁' 시나리오의 단독 작가라고 믿고 감독 계약을 체결했는데 원안자가 따로 있었다"며 지난해 9월께 최 감독을 해고했다. 그러자 최 감독은 “제작자에게 원안과 원안자의 존재를 숨긴 적이 없다“고 맞섰다. 결국 양측의 상반된 입장은 좁혀지지 않았고, 제작사는 '해촉 전까지 촬영 현장에서의 기여도'를 감안해 최 감독을 영화 크레딧에 '현장 연출'로 이름을 올렸다. 이러한 내홍 속에 영화는 감독 없이 지난달 30일 개봉했고, 누적 관객 수 27만8000여 명(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을 기록했다. 일련의 사태와 관련해 최 감독은 26일 오후 서울 종로 광화문의 한 공유오피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은경 제작사 대표가 감독 해고 사유로 주장하는 원저작자 은폐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명백한 허위"라고 반박했다. 이어 “2020년 10월30일 체결된 '소주전쟁' 감독 및 공동제작 계약서에 원저작자의 이름을 정확히 기재했다"며 “이를 숨기고 감독 계약을 체결하는 것은 구조상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최 감독은 '소주전쟁' 시나리오 집필 과정과 각본 크레딧 조율 과정에서 박은경 대표와 주고받은 카카오톡 메시지, 통화 녹취 등을 공개하며 자신의 입장을 피력했다. 영화 개봉 3일 전인 지난달 27일 최 감독이 더램프를 상대로 제기한 감독계약해지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기각에 대해 최 감독의 법률대리인은 “가처분 결정은 잠깐의 임시 지위 부여 등의 조치 시도"라며 “법원이 감독에 대한 계약 해지 결정 등이 타당하다거나 유효하다는 결정을 내린 것이 아니다"며 본안 소송의 의지를 드러냈다. 약 1시간30분가량 진행된 이날 기자회견에서 최 감독은 자신의 입장을 밝히며 눈물을 흘리는 등 힘겨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최 감독은 “직간접적으로 제기된 줄소송과 재산 가압류로 인해 일상적인 생활조차 어려운 상황"이라며 “감독을 해고하는 갑질 횡포, 감독 크레딧 삭제 등이 묵과된다면 한국영화와 창작자는 퇴보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문화체육관광부 차원의 진상규명, 국회 재발방지 제도화, 박은경 대표의 공개사과 및 향후 OTT와 부가 판권 상영본·해외 개봉 시 감독 크레딧 복원을 요구했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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