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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재석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송재석 기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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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용 “원화 스테이블코인 필요, 은행부터 점진적으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원화 스테이블코인 도입과 관련해 “필요성은 인정되지만 은행을 중심으로 제한적으로 시작한 뒤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그는 성급한 도입이 금융시장과 통화정책 전반에 예기치 못한 파급을 일으킬 수 있다며 신중한 태도를 거듭 강조했다. 이 총재는 19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출석해 스테이블코인 발행 주체와 시점 등에 대한 질의에 답하면서, 자금세탁·자본유출·통화량 조절 등 다양한 위험 요소를 조목조목 지적했다. 특히 발행 주체와 관련해서는 “고객신원확인(KYC) 시스템을 제대로 갖춘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만 허용해야 한다"면서도, 비은행 대기업까지 문을 열 경우 기존 은행 중심의 금융 구조가 흔들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내로우뱅킹(대출 없이 지급기능만 수행하는 은행)을 허용하는 효과를 낳아 은행 예금과 수익성이 위축될 수 있다는 것이다. 자본유출 문제도 지적했다. 그는 원화 스테이블코인이 발행되면 자본자유화가 허용되지 않은 상황에서 고액 자산가가 이를 해외 거래소에 예치할 수 있고, 이는 곧 원화 예금이 해외로 빠져나가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자본 규제를 우회할 수 있는 구조인 만큼 매우 심각하게 고려해야 할 사안이라는 설명이다. 통화정책 측면에서도 우려를 드러냈다. 한은은 현재 지급준비율을 통해 은행을 거쳐 통화량을 조절하지만, 스테이블코인이 비은행 금융기관을 통해 발행될 경우 조절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예컨대 발행사가 국채를 담보로 잡고 있다 해도 통화 당국이 신속히 국채 매각을 요구해 유동성을 흡수하는 데 제약이 생길 수 있다는 논리다. 달러화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의존을 끊기 위해 원화 기반 스테이블코인을 서둘러야 한다는 주장에도 선을 그었다. 이 총재는 “세계적으로 전체 스테이블코인의 99%가 달러 기반인데 모든 세계가 달러를 가지려고 하기 때문에 달러 스테이블코인의 수요가 많은 것"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원화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하면 달러 스테이블코인 수요가 줄어들 것이냐에 관해 한은은 회의적으로 본다"고 반박했다. 그는 또 해외 사례와의 차이도 언급했다. 외국에서는 스테이블코인이 주로 가상자산 거래에 쓰이지만 한국은 가상자산 제도가 여전히 제한적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국내 가상자산 시장의 성장 정도를 지켜보면서 지급수단으로서의 스테이블코인을 도입하는 것이 한은의 기본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은 “국채를 담보로 삼으면 안전자산이 뒷받침되므로 유동성 문제가 없고, 예금 전체 양도 변하지 않는다"며 조기 도입을 주문했지만, 이 총재는 동의하지 않았다. 그는 예금 구조가 소액에서 기관 예금으로 전환되면 시장 유동성에 영향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하면서, “스테이블코인 발행·허가 과정에 통화당국이 개입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채 담보를 보유하더라도 발행사 신용이 불안하다면 투자자가 굳이 위험을 감수하려 하지 않기 때문에 '코인 런'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덧붙였다. 송재석 기자 mediasong@ekn.kr

또 영끌·빚투...올 2분기 가계빚 1953조원 ‘역대 최대’

2분기 가계 빚이 다시 사상 최고치를 찍었다. 주택 매매와 주식 투자 열기가 동시에 불붙으면서 '영끌'과 '빚투'가 재현된 결과다. 한국은행이 19일 발표한 '2025년 2분기 가계신용(잠정)' 자료에 따르면 6월 말 기준 가계신용 잔액은 1952조8000억 원으로 집계됐다. 지난 1분기 말(1928조3000억 원)보다 24조6000억 원 불어나며 2002년 4분기 통계 작성 이후 최대치를 또다시 경신했다. 분기 증가 폭도 2021년 3분기(+35조 원) 이후 가장 컸다. 가계신용은 은행·보험사·대부업체·공적 금융기관 대출뿐 아니라 결제 전 카드 사용액까지 포함한 포괄적 지표다. 지난해 1분기 통화 긴축 여파로 3조1000억 원 감소했지만 그 이후 다시 반등해 올해 2분기까지 다섯 분기 연속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가계신용에서 판매신용(카드대금)을 제외한 순수 가계대출은 1832조6000억 원으로 전 분기보다 23조1000억 원 증가했다. 이는 직전 분기 증가액(약 3조 원)의 여섯 배 수준이다. 항목별로는 주택담보대출이 14조9000억 원 늘었고, 신용대출과 증권사 신용공여 등을 포함한 기타대출도 8조2000억 원 증가했다. 정책성 주택대출 규모도 확대됐다. 주택금융공사·주택도시기금 대출 잔액은 331조2000억 원으로, 전 분기보다 2조6000억 원 증가했지만 전체 주택담보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8.8%로 소폭 하락했다. 창구별로 보면 예금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993조7000억 원으로 석 달 새 19조3000억 원 늘었다. 이 중 주택담보대출이 16조 원, 기타대출이 3조3000억 원 증가했다. 비은행 예금취급기관(상호금융·저축은행·신협 등)의 대출도 314조2000억 원으로 3조 원 늘어나, 작년 4분기 이후 세 분기 연속 증가세를 기록했다. 증가 폭은 1분기의 세 배 수준이었다. 보험·증권·자산유동화회사 등 기타 금융기관의 가계대출도 9000억 원 늘었다. 한국은행은 이번 가계대출 확대 배경에 대해 2월 이후 늘어난 주택 거래량이 주택담보대출을 자극했고, 신용대출과 증권사 신용공여 확대가 더해지며 전체 대출이 증가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상반기 가계부채 증가율은 1.4%(연율 2.8%)로 집계됐다. 한은은 GDP 성장률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소폭 높아진 것으로 추정했다. 한편, 판매신용(카드대금) 잔액은 120조2000억 원으로 주로 신용카드사 등 여신전문회사를 중심으로 1조4000억 원 증가했다. 송재석 기자 mediasong@ekn.kr

[데스크 칼럼] 성장이라는 마라톤, 발목에 모래주머니

정부는 '코스피 5000 시대'와 '첨단산업 육성'을 앞세우며 성장 청사진을 제시한다. 하지만 정작 현장에선 기업과 금융권 모두 숨 쉴 틈 없는 규제와 부담에 짓눌려 있다. 경기 부양을 말하면서도 법인세율은 모든 과세표준 구간에서 1%포인트씩 올렸고, 노란봉투법·상법 개정으로 기업경영 환경은 한층 더 불안정해졌다. 금융권 역시 대출총량 규제, 부실채권 증가, 교육세 인상 등 이중 삼중의 압박을 받고 있다. 경제의 두 바퀴가 동시에 족쇄를 차고 있는 셈이다. NH농협금융지주는 10월 말까지 '내 주식 갖기 캠페인'을 시작했다. 신한은행이 지난 6월 벌인 '다시 한번 코리아' 캠페인처럼, 국내 펀드투자와 자본시장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그룹 차원의 움직임이다. 이는 이재명 대통령의 코스피 5000 공약과 맞닿아 있다. 그러나 시장 현실은 냉혹하다. 정부는 주식시장 활성화를 내세우면서 주식 양도소득세 대주주 기준은 종목당 50억원에서 10억원으로 강화했다. 유동성 위축은 불 보듯 뻔한데 정책 방향은 '시장 부양'과 정반대다. 다시 완화한다 해도, 원칙 없는 세제 운용이라는 불신만 키울 것이다. 금융권의 발목을 잡는 요소도 적지 않다. 가계와 기업 부문의 잠재 부실이 시한폭탄처럼 쌓여 있는 데다 이를 완충할 수 있는 정책 여력도 예전만 못하다. 은행권 가계대출 연체율이 이미 10년만에 최고치를 찍었고, 부동산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 관련 리스크 역시 마무리되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금융권은 건전성 관리와 시장 활성화라는 딜레마에 직면해 있다. 3단계 스트레스 DSR 적용, 일부 업권의 예대율·충당금 강화 등 새로운 규제들이 도입되고 있다. 대출 증가 억제라는 측면에서는 필요한 조치일 수 있지만, 기업대출과 투자자금 공급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특히 중소기업과 신성장 산업으로의 자금 흐름이 제약받을 가능성이 있다. 실제로 금융권은 강력한 대출 규제와 리스크 관리 기조 속에서 신산업과 중소기업 대상 신규 대출에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충당금 적립 의무와 예대율 규제까지 강화되면서, 은행들은 위험도가 높다고 평가되는 신산업 투자에 더욱 보수적으로 접근할 수밖에 없는 구조가 형성되고 있다. 기업 대출이 줄고 투자금융이 위축되면, 정부가 내세운 '첨단·혁신기업 투자 확대'는 선언에 그칠 뿐이다. 산업 경쟁의 무대는 냉정하다. 미국은 전략산업을 국가 안보 자산으로 규정하고, 세제 혜택·현금 지원·규제 완화를 한 묶음으로 제공하며 기업의 투자 결정을 가속한다. 투자자의 자본 흐름이 끊기지 않도록 금융·세제·노동환경을 하나의 패키지로 설계하는 것이다. 반면 한국은 세계시장에서 관세와 공급망 불확실성에 시달리는 기업들에게 법인세 인상과 복잡한 규제라는 모래주머니를 더 얹어준다. 이렇게 해서 국내 투자가 늘어나길 기대하는 건 착각이다. 금융은 산업의 혈관이고, 기업은 경제의 심장이다. 혈관을 조이고 심장을 눌러놓고는 '코스피 5000'이라는 고강도 운동을 요구하는 건 무리다. 정책이 시장 신뢰와 맞물릴 때 투자와 고용이 살아나고 주식시장은 꿈꾸는 숫자에 다가간다. 지금처럼 세금과 규제로 두 축을 동시에 옥죄면서 성장과 투자 확대를 기대하는 것은 시동 꺼진 차를 고속도로로 몰라는 것과 같다. 경제는 의지가 아니라 조건이 움직인다. 송재석 기자 mediasong@ekn.kr

이찬진 금감원장 취임 “주가조작 무관용 원칙...모험자본 확대”

이찬진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14일 취임사에서 금융산업이 국가 경제의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소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중소·벤처기업 지원, 공정한 시장 질서 확립, 부동산 PF 정상화, 금융 안정과 소비자 보호 등 금융권의 핵심 과제를 종합적으로 제시하며, 경제 위기 극복과 혁신적 도약에서 금융당국이 중심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이 원장은 우리 경제가 저성장의 장기화라는 도전에 직면했다고 진단하며 “모방과 추격이라는 익숙한 성장 전략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새로운 국가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금융권의 모험자본 공급 필요성을 강조하며 “모험자본 공급펀드와 중소기업 상생지수 등을 도입해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금융권의 모험자본 공급을 확대하고, 자본시장의 자금 공급 기능을 강화하여 기업이 성장 자금을 시장에서 원활히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시장 질서와 공정성 확보 계획에 대해서는 “상법 개정안의 성공적인 안착을 지원하여 대주주와 일반주주 모두의 권익이 공평하게 존중받을 수 있는 질서를 잡아나가며, 주가조작이나 독점 지위 남용 등 시장의 질서와 공정을 훼손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부동산 PF 문제와 주택·건설 금융 정상화 방안도 제시했다. 이 원장은 “지난 정부 아래 부동산 PF대출이 부실화됐다"며 “PF 잔존 부실을 조속히 정리해 주택·건설 금융을 정상화하고, 재발을 방지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금융 안정과 가계부채 관리, 소비자 보호 강화 방안에 대해서는 “부동산 가격 상승이 가계대출 확대를 부추기고 이것이 다시 부동산 가격을 올리는 악순환이 형성되고 있다"며 “금융권의 대출 건전성을 유지하고 가계부채 총량 관리 기조를 확고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금융권의 소비자보호 실태에 대한 모니터링 기능을 강화하고 필요 시 감독·검사 기능을 적극 활용하여 소비자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은 이재명 대통령과 사법연수원 18기 동기다. 이 원장은 이 대통령의 대북송금 의혹 사건,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등 각종 사법리스크 대응 과정에서 변호를 맡은 바 있다. 최근에는 대통령 직속 국정기획위원회 사회1분과장을 맡아 새 정부의 보건·의료 정책 등을 설계했다. 이 원장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부회장, 참여연대 집행위원장,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 위원 등을 지내기도 했다. 송재석 기자 mediasong@ekn.kr

이억원 금융위원장 후보자 “생산적 금융 집중...금감원과 원팀”

이억원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포용금융 강화와 생산적 금융 전환, 가계부채 관리, 금융소비자 보호 등 전방위 정책 과제에 힘쓰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이 후보자는 1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단이 위치한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에 첫 출근하며 “새 정부의 금융 국정 과제를 국민들께서 체감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다중 위기를 극복하고 한국 경제가 진짜 성장, 대도약을 하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금융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고 긴요한 시기"라며 “서민, 소상공인, 금융시장 참여자들이 목소리를 경청하고 치열한 문제의식을 갖겠다"고 강조했다. 생산적 금융과 관련해서는 “한국 금융은 부동산과 예금대출 위주로, 생산성을 높이거나 혜택이 골고루 가기보다는 금융에 머물러 있는 부분이 많다"며 “국가 경제 전체적으로 부가가치를 갖는 쪽으로 자금 흐름의 물꼬를 어떻게 빨리, 근본적으로 바꾸느냐가 생산적 금융의 키 요체"라고 설명했다. 정부의 금융당국 조직개편과 관련된 질문에는 “후보자 신분인 만큼 언급하는 게 적절하지 않다"며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한편, 이찬진 신임 금융감독원장과의 관계 설정과 관련해서는 “금융위와 금감원은 금융시장, 금융산업 발전과 국정과제 수행에서 긴밀히 협조하고 원팀 정신으로 협업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며 “전날 금감원장과 통화해 이런 취지로 말씀드렸고 금감원장도 공감을 표했다"고 말했다. 1967년생인 이 후보자는 정통 경제 관료 출신으로 평가된다. 행정고시 35회로 공직에 입문한 이후 기획재정부에서 미래전략과장, 물가정책과장, 인력정책과장, 종합정책과장 등을 거쳤고, 문재인 정부 출범 후에는 경제구조개혁국장과 경제정책국장을 맡으며 풍부한 정책 경험을 쌓았다. 2020년에는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경제정책비서관으로 발탁됐고, 이듬해 기재부 제1차관으로 부임했다. 공직을 떠난 이후에는 한국자본시장연구원과 한국금융연구원에서 초빙연구위원으로 활동했으며, 서울대 경제학부 특임교수로도 재직했다. 송재석 기자 mediasong@ekn.kr

해외 IB, 韓성장률 줄줄이 상향…한은도 전망치 높이나

해외 주요 투자은행(IB)들이 한국 경제에 대한 시각을 점차 긍정적으로 바꾸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에 대한 전망치가 최근 들어 상향 조정되는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JP모건은 지난달 한국의 2분기 GDP 성장률 발표 이후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0.5%에서 0.7%로 두 차례에 걸쳐 상향했다. 지난 6월 말까지만 해도 주요 글로벌 IB 중 가장 보수적인 전망을 제시했던 JP모건이 한 달 사이 예측치를 0.2%포인트(p) 끌어올린 것이다. JP모건은 보고서에서 2분기 GDP가 시장 기대치를 소폭 웃돌았다는 점에 주목했다. 보고서에서는 수출과 제조업 부문의 호조가 성장률 개선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진단했다. 3분기에는 일정 부분 반작용이 나타날 수 있지만, 정부의 재정 정책이 완충 역할을 하면서 연간 기준으로는 성장률이 0.7%에 이를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이와 함께 골드만삭스도 최근 한국의 성장률 전망을 상향했다. 이달 초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골드만삭스는 한미 간 무역 협상의 결과를 반영해 기존 1.1%였던 올해 성장률 전망을 1.2%로 0.1%p 올렸다. 특히 반도체 등 주요 품목의 관세 불확실성이 일부 해소되면서, 한국 경제에 미치는 대외 리스크가 다소 줄어들었다고 판단했다. 골드만삭스는 지난 6월에도 미국의 관세 정책 완화와 중국 경제의 회복세, 그리고 한국 정부의 추가 재정 투입 가능성 등을 근거로 당시 전망치를 0.7%에서 1.1%로 0.4%p 상향한 바 있다.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주요 IB 8곳이 제시한 한국의 올해 평균 성장률 전망치는 1.0%로 집계됐다. 한편 한국은행 역시 오는 8월 발표 예정인 수정 경제전망에서 올해 성장률 예측치를 높일 가능성이 있다. 앞서 한은은 지난 5월 기준 전망에서 올해 성장률을 0.8%로 제시했으며, 당시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이 성장률을 0.1%p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과의 관세 협상 결과도 향후 전망 조정의 주요 변수가 될 전망이다. 특히 이번 협상에서 제시된 대미 상호관세율(15%)과 자동차 품목 관세율 수준이 한은이 기존 시나리오에서 가정했던 수준과 대체로 일치한다는 점에서 수정 전망에 일정 부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다. 송재석 기자 mediasong@ekn.kr

ELS 사태 재발 방지...금융위, 고위험 상품 판매 틀 바꾼다

금융당국이 홍콩 H지수 연계 ELS(주가연계증권) 사태를 계기로 금융상품 판매 절차를 대대적으로 손질한다. 투자자 성향 파악과 설명의무 강화를 중심으로, 판매 전반에 걸쳐 소비자 보호 장치를 촘촘히 하겠다는 방침이다. 14일 금융위원회는 '고난도 금융투자상품 불완전판매 예방 종합대책' 후속 조치로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령 개정안과 감독규정 변경안을 각각 입법·규정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불완전판매의 빈틈을 줄이고 투자자에 대한 설명 책임을 강화하는 내용을 핵심으로 담고 있다. 현행 규정은 투자성 상품을 권유할 때 투자자의 거래 목적, 자산 수준, 투자 경험, 상품 이해도, 위험 선호도, 연령 등 6개 항목을 종합 평가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 ELS 사태에서는 일부 금융사가 평가 항목을 빠뜨리거나 점수 배정을 하지 않는 방식으로 고위험 상품을 부적절하게 판매한 사례가 다수 드러났다. 이에 따라 당국은 6개 항목 모두를 반드시 반영하도록 평가 체계를 손질한다. 소비자 성향 분석의 신뢰도를 높이고 평가가 형식적으로 이뤄지는 관행을 뿌리 뽑겠다는 의도다. 상품 설명 방식도 달라진다. 고난도 상품의 핵심 요약 설명서에는 상품의 성격과 손실 위험, 부적합 소비자 유형, 실제 손실 사례 등을 가장 눈에 띄는 위치에 기재해, 소비자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개선된다. 부적절한 권유 관행도 단속 대상이다. 예컨대 특정 답변을 유도하거나 대면 설명 후 비대면으로 계약을 체결하도록 유도하는 행위, 금융회사가 소비자 대신 계약을 진행하는 행위 등은 모두 부당권유행위로 새롭게 분류돼 금지된다. 소비자가 자신의 투자 성향과 맞지 않는 상품에 가입하길 원할 경우에도 금융사는 그 판단 근거와 이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한 보고서를 소비자에게 제공해야 한다. '적정성 판단 보고서'의 형식과 설명 책임이 강화되는 것이다. 금융사 내부의 소비자 보호 기능도 강화된다. 영업조직을 감시·견제할 수 있도록 소비자 보호 부서의 KPI(핵심성과지표) 설계 과정에 소비자보호 총괄기관의 사전 동의를 의무화하고, 필요시 보상체계 변경까지 요구할 수 있는 절차를 도입한다. 이번 개정안은 15일부터 8월 25일까지 입법·규정예고를 거친 뒤 관계기관 심사와 국무회의 의결을 통해 확정된다. 금융위는 오는 9월 중에는 소비자보호책임자(CRO) 제도 도입 등 금소법 개정이 필요한 과제에 대해서도 별도 법 개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은행 창구에서의 ELS 판매 관행을 손보는 방안과 관련해선 이달 내 은행권 질의에 대해 당국이 공식 입장을 내놓을 계획이다. 송재석 기자 mediasong@ekn.kr

온투업 주담대 당국이 직접 들여다본다

정부의 대출 규제 강화로 제도권 금융기관에서 대출받기 어려워지자, 규제를 받지 않는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온투업)으로 수요가 옮겨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금융당국은 이를 차단하기 위한 선제 조치로 부동산 담보대출을 집중 취급하는 온투업 업체들에 대한 현장 점검에 착수한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11일부터 주택담보대출 잔액이 100억원을 넘는 상위 온투업체 2곳(8퍼센트, PFCT)을 대상으로 부동산 대출 현황을 직접 점검한다. 이번 조사는 대출 심사 과정이 적절했는지, 자극적인 광고가 활용되고 있는지 등을 전방위적으로 들여다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서울 강남권 고가 부동산을 담보로 이뤄진 대출 사례들에 대해서는 심사가 제대로 이뤄졌는지를 집중적으로 확인할 계획이다. 아울러 대출 규제의 공백을 틈타 일부 업체가 수익 확대를 노리고 있는 정황이 있는지도 들여다본다. 온투업은 LTV나 DSR 등 대출 건전성 규제를 적용받지 않는 탓에 대표적인 규제 사각지대로 꼽힌다. 금리는 은행권보다 높지만, 심사 문턱이 낮고 제약이 적어 최근 제도권 금융 대출이 막힌 수요자들이 대안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실제로 금융당국은 지난달 27일 대출 규제 발표 이후부터 온투업계의 부동산 연계 대출 흐름을 모니터링 해왔다. 아직까지는 대출 잔액에 뚜렷한 이상 증가는 없지만, 일부 업체에서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고액 주담대를 받을 수 있다'는 식의 홍보를 하는 사례가 나오면서 당국이 현장 점검으로 대응에 나선 것이다. 금감원은 이번 조사에서 문제가 확인될 경우 점검 대상을 다른 온투업체로도 확대하고, 필요하면 해당 업체의 경영진을 불러 면담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내부적으로는 은행감독국 등 관련 부서와의 협의도 이어갈 방침이다. 앞서 금융당국은 대출 규제 발표 이틀 전인 지난달 25일 주요 온투업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열고 대출 규제를 받지 않는다는 점을 마케팅에 활용하지 말 것을 요청한 바 있다. 송재석 기자 mediasong@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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