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이 헤즈볼라, 이란까지 확전되면서 중동 갈등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지만 국제유가는 배럴당 80달러 미만으로 비교적 안정 상태를 보이고 있다. 기존 중동 전쟁 때의 유가 추이와 다른 모습이다. 세계 1위 석유 수요국인 중국의 수요 부진 속에 아메리카 지역의 공급여력이 충분하기 때문으로 평가된다. 또한 국제유가 약세는 세계 석유시장에서 그만큼 중동의 영향력이 약화됐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된다. 5일 오일프라이스닷컴 등에 따르면 현재 국제유가는 배럴당 최대 78달러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세계 정세를 가장 잘 반영하는 유럽 브렌트유는 78.1달러를 기록 중이며 미국 서부텍사스중질유(WTI)는 배럴당 74.4달러, 중동 머반유는 77.5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헤즈볼라 폭격 및 이에 대한 이란의 보복이 있었던 지난달 말의 71달러보다 약 9% 올랐지만 여전히 80달러를 넘지 않고 있다. 이는 기존 중동 전쟁 때의 국제유가 양상과 전혀 다른 모습이다. 1950년 이후 중동 전쟁으로 인한 국제유가 급등은 지금까지 5번이 있었다. 1973년 10월 4차 중동 전쟁을 계기로 중동 산유국들이 석유 무기화를 선언하고 금수조치를 실시하면서 1차 석유파동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하루당 약 430만배럴의 공급차질이 발생하면서 국제유가는 배럴당 3달러에서 1개월 사이 4배인 12달러 이상으로 상승했다. 1979년 이란 혁명과 1980년 이란-이라크 전쟁으로 2차 석유파동이 발생했다. 하루당 약 560만배럴 공급차질이 발생하면서 국제유가는 15달러에서 39달러로 2배 이상 상승했다. 1990년 이라크가 쿠웨이트를 침공하면서 발생한 걸프전쟁으로 하루당 약 430만배럴 공급차질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국제유가는 8월 17달러에서 10월 41달러로 2배 이상 올랐다. 2000년에는 OPEC(석유수출국기구)이 단합을 통해 목표유가밴드제를 시행하면서 생산쿼터 축소로 국제유가는 15달러에서 32달러로 역시 2배 이상 올랐다. 2004년 이후 중국의 수요 급증, 이라크 등 중동지역의 지정학적 불안, 북미지역의 자연재해가 겹치면서 국제유가는 25달러에서 44달러로 1.8배 상승했다. 이처럼 지난 중동 전쟁때는 유가가 2배 이상 오른 것과 달리 이번 중동 전쟁은 아직 전면전으로 치닫진 않았지만 유가가 10%밖에 오르지 않으면서 기존과는 확연히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첫 번째 이유로는 세계 1위 석유 소비국인 중국의 수요 부진이 꼽힌다. 한국석유공사 페트로넷의 세계 석유수요 현황을 보면 세계 수요는 작년 2분기 하루당 1억140만배럴에서 올해 2분기 1억290만배럴로 1.5% 증가했다. 이는 석유 수요가 정체 내지는 감소하고 있는 OECD를 합친 평균으로, 같은 기간 비OECD 수요만 보면 하루당 5590만배럴에서 5740만배럴로 2.7% 증가했다. 반면 같은 기간 중국 수요는 하루당 1640만배럴에서 1670만배럴로 1.8% 증가했다. 중국 수요가 증가는 했지만, 비OECD 증가율보다 크게 저조하면서 수요 부진 평가가 나오는 것이다. 충분한 석유 공급력도 유가 상승을 제한하고 있다. 모건스탠리는 2025년 석유 공급과잉을 전망하면서 예상 국제유가를 하향 조정했다. 2025년에 세계 석유수요는 하루당 120만배럴 증가하지만, 공급은 260만배럴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에 따라 올해 4분기 브렌트유 가격은 기존 85달러에서 80달러로, 내년 4분기 가격은 기존 76달러에서 75달러로 조정했다. 세계 석유 공급량은 작년 2분기 하루당 1억150만배럴에서 올해 2분기 1억280만배럴로 1.3% 증가했다. 같은 기간 아메리카 지역의 석유 공급량은 2680만배럴에서 2820만배럴로 5.2% 증가했다. 반면 OPEC 공급량은 3430만배럴에서 3260만배럴로 5% 감소했다. 모건스탠리는 지난해 미국의 시추 수는 감소했지만 오히려 생산량은 하루당 100만배럴 증가했다며 그만큼 미국의 생산여력이 높다고 평가했다. 로이터는 OPEC+의 잉여생산능력이 하루당 500만배럴 이상이라며 이란의 석유 공급 차질이 발생해도 충격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석유업계 한 관계자는 “세계 석유공급량의 30%가 지나다니는 호르무즈해협이 봉쇄될 경우 단기간 국제유가가 급등할 수는 있지만, 그 기간이 오래 가지는 않을 것"이라며 “수요 부진과 공급 과잉이라는 구조로 인해 유가는 상대적 안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관측했다. 윤병효 기자 chyybh@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