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6월 07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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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융합 전력생산 실증로, 2035년 설계 목표 착수

[에너지경제신문 이원희 기자] 정부가 2035년까지 설비용량 500메가와트(MW)급 한국형 핵융합 실증로 설계를 완료하기 위한 준비에 착수했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7일 오후 ‘실증로 설계 준비팀(TF) 착수식’을 열었다고 밝혔다.실증로는 핵융합으로 실제 전기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 검증하는 핵융합로다. 500MW는 원자력발전소 1기 통상 출력의 절반 수준으로 상업 운전의 기준이 된다.과기정통부는 지난 2월 국가핵융합위원회를 열어 핵융합 실증 핵심기술 개발과 실증로 설계를 병행 추진하기로 확정했다.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하는 설계 준비팀은 이를 위해 2026년까지 1단계 예비 개념설계를 완료하고 인허가 체계를 수립하며, 2030년까지 2단계 개념설계, 2035년까지 3단계 공학설계 완료와 인허가를 추진하기로 했다.또 이행점검단을 별도 구성해 설계 단계별로 점검을 수행하고 다음 설계 단계 이행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설계 준비팀은 총괄위원회와 설계통합전담팀, 설계자문위원회를 비롯해 장치별 설계를 담당하는 12개 분야 워킹그룹으로 구성된다.또 준비팀에는 초전도핵융합연구장치(KSTAR)와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건설에 참여한 산업체와 향후 실증단계에 참여할 의향이 있는 20여 개 기업이 참여할 계획이라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다.조선학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국내 산업 생태계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산·학·연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체제를 구성하는 데에 중점을 뒀다"며 "우리나라의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실증단계에서도 핵융합에너지 개발을 주도해나갈 수 있도록 융합 실증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장기 연구개발 로드맵을 연내 수립하겠다"고 말했다.wonhee4544@ekn.kr대전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에 위치한 초전도 핵융합연구장치인 인공태양(KSTAR) 진공 용기의 모습. 연합뉴스

폭스바겐 ‘ID.버즈 롱휠베이스’ 베일 벗었다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폭스바겐이 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ID.버즈(ID.Buzz)’의 롱휠베이스 모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이 차는 전장 4962mm를 갖췄다. 최대 7개의 시트가 들어간다. 기본 적재 공간은 2469L다. 85kWh급 배터리가 장착됐다. 토마스 셰퍼 폭스바겐 최고경영자(CEO)는 "이 모델을 통해 다시 한 번 고객에게 진정으로 사랑받는 브랜드로 도약하는 큰 발걸음을 내디뎠다"고 말했다. yes@ekn.kr‘ID.버즈(ID.Buzz)’의 롱휠베이스 모델 폭스바겐 ‘ID.버즈(ID.Buzz)’의 롱휠베이스 모델 투시도.

한전 그룹사, 尹정부 첫 경영평가 결과 촉각…文정부 임명 사장들

한전 그룹사 경영평가 결과기관명2021년 등급2020년 등급2019년 등급한국전력공사CBC한국수력원자력BAB한국남동발전AAA한국남부발전ABA한국동서발전SAS한국서부발전CBC한국중부발전ACA[에너지경제신문 전지성 기자] 한국전력공사와 자회사인 한국수력원자력, 한국남동·남부·동서·서부·중부발전 등 공기업들이 이번 달 발표 예정인 2022년 경영평가 결과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현 사장들은 윤석열 정부 들어 이번에 사실상 처음으로 경영 성적표를 받게 된다. 7일 에너지업계에 따르면 전임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정승일 한전 사장이 경영 악화에 대한 여권의 사퇴압박에 임기를 마치지 못하고 물러난 가운데 한수원을 제외한 발전공기업들도 저평가는 물론 성과급 반납 기조 확대가 불가피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윤석열 정부에서 임명된 황주호 한수원 사장을 제외하고 5대 발전 공기업 사장은 모두 전임 문재인 정부 때 취임, 내년 4월 25일까지인 3년 임기를 앞두고 있다. 경영평가 지표가 정권 교체에 따라 크게 바뀌는 것은 아니지만 문재인 정부와 국정 철학이 문재인 정부와 전혀 다른 만큼 윤석열 정부 평가 결과의 변화 가능성에 무게 중심이 실려 있는 것으로 업계 등에선 관측하고 있다. 발전 공기업들이 이번 평가 결과에 예의주시할 수 밖에 없는 이유다. 일부 기관들은 이번 평가에서 ‘미흡(D)’ 등급을 받을 경우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의 사장 해임 건의 대상으로 지정될 수 있다.◇ 작년엔 대부분 ‘양호’…올해는 저평가 예상지난해에는 동서발전이 전체 경영평가 대상 총 130개 기관 중 유일하게 ‘탁월’(S)로 최우수 평가를 받는 등 예상과 달리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다. 남동발전, 남부발전, 중부발전은 ‘우수(A)’ 등급을 받았다. 한수원은 ‘양호(B)’ 등급을, 모기업 한전과 서부발전은 ‘보통’(C)으로 평가받았다. 다만 한전과 한수원 등 재무상황이 좋지 않은 기관들은 기관장·감사·상임이사 성과급을 자율적으로 반납하라는 권고를 받았다. 한전은 지난해 경영평가 결과 직후 정승일 사장을 포함한 경영진 전부는 성과급 100%, 1직급 이상 주요 간부의 경우는 성과급 50%를 반납하기로 했다. 올해는 경영평가 결과가 나오기 전에 이미 자구노력으로 간부진의 성과급은 물론 임금 인상분까지 선제적으로 반납하기로 결정했다.무엇보다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지 1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지난 정부 막판 ‘알박기 인사’, ‘코드 인사’ 등 논란이 있는 기관장들이 다수 재직하고 있어 이번 평가결과는 그 어느 때보다도 발전 공기업 경영에 적지 않은 파장을 몰고 올 수 있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앞으로의 경영 방침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이번 평가 결과를 주목하고 있다. 특히 일부 공기업 사장의 거취에 대한 영향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얘기가 업계에서 흘러나온다. 이들 기관이 이번 경영평가 결과를 우려하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지난해 글로벌 연료비 폭등으로 올해까지 한전 그룹사 전체의 대규모 적자가 불가피한 상황인데다 기획재정부가 경영평가에 ‘경영실적 개선도 평가’ 항목까지 도입했기 때문이다. 또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 비율 상향 등 에너지전환 정책 수행에 따른 비용부담도 여전히 큰 상황이다. 아울러 에너지공기업 간 상대평가를 하기로 한 만큼 모두가 좋은 등급을 받을 수 없다. 사업구조상 사실상 동일한 발전 공기업들은 경영평가 결과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기재부는 경영실적 개선도를 반영해 성과급 산정방식을 변경하는 등 경영평가를 통해 경영실적 개선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경영평가에 따라 구성원들의 성과급은 물론 향후 기관의 업무 방침이나 분위기에도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 "평가 결과, 文정부 임명 사장 거취 영향 미칠 듯"전력업계에 따르면 이들 공기업은 재무지표 등 경영실적이 나아지는 게 사실상 불가능하다. 문재인 정부는 2050탄소중립, 2030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40%로 상향, 탈(脫)원전, 탈석탄, 재생에너지 확대 등 에너지공기업들에 수많은 과제를 안겨줬다. 액화천연가스(LNG) 가격 급등 등 글로벌 에너지 위기가 앞으로도 수년 동안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정부의 방침대로 석탄화력발전 비중을 과감하게 줄일 경우 재생에너지 확대까지 맞물려 한수원을 제외하고는 대규모 재정적자가 불가피하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한전 그룹사 내부서는 연료비연동제를 도입하고도 현 정부도 지난 정부와 마찬가지로 민생을 빌미로 정상 작동을 막아 놓고 ‘방만경영’으로 질타하는 것에 대한 불만도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공기업 관계자는 "지난 정부에서 에너지전환 기조에 맞추느라 경영 상황이 악화됐는데 정권이 바뀌는 평가 기준이 완전히 달라졌다. 좋은 평가는 기대도 하지 않고 있다"며 "억울하지만 지금과 같은 글로벌 에너지 위기 상황에서 에너지 공기업의 기본 역할인 안정적 전력수급, 비용절감을 통한 재무성과 개선 등 기본에 충실해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jjs@ekn.kr

日 오염수 이어 中 삼중수소도 논란…"한중일 3국 안전협력체제 구축 필요"

[에너지경제신문 오세영 기자]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시기가 다가오는 가운데 중국에서 방출한 삼중수소 배출 총량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으로 나타나면서 ‘한중일 3국 안전협력체제’를 갖춰야 한다는 제언이 전문가들 사이에서 나온다. 중국이 지난 2020년 한 해 방출한 삼중수소 배출 총량은 일본이 후쿠시마 오염수를 희석해 해양 방류할 때 연간 기준치의 50배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중국이 2021년 발간된 중국핵능연감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 내 전체 원전에서 2020년 배출한 삼중수소 총량은 1054테라베크렐(T㏃)를 기록했다. 이는 일본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과정에서 배출량 제한 기준으로 계획 중인 연간 22T㏃의 약 50배에 달한다. 또 214T㏃을 배출한 우리나라의 2022년 원전 배출 총량과 비교하면 5배가량 높다. 일본은 2019년 한해 원전에서 175T㏃을 배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은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 이전인 2010년에는 370T㏃을 배출했지만 지금은 가동원전 수가 줄며 절반 이하로 줄었다. 반면 중국은 자국 동부 해안에 원전을 꾸준히 늘리는 가운데 삼중수소 배출량이 2010년 215T㏃에서 2018년 832T㏃, 2019년 907T㏃로 빠르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은 2019년 기준 삼중수소 배출량이 1714T㏃, 중수로 원전만 가동하는 캐나다는 2020년 기준 삼중수소 배출량이 1831T㏃로 나타났다. 세계원자력협회(WNA)에 따르면 중국은 현재 원전 55기를 가동 중으로 미국(93기), 프랑스(56기)에 이어 세계 3위다. 중국은 23기를 새로 건설 중인데다가 여기에 더해 남중국해에 해상 원전을 건립하겠다는 계획도 있었다. 다만 규제 당국이 최종 승인을 보류한 것으로 최근 확인됐다. 중국 원전 대부분은 동부 연안에 몰려 있어 우리나라가 영향권에 든다. 현재 건설 중인 신규 원전도 한국과 가장 가까운 랴오닝성, 산둥성에 지어지고 있다. 최근 30년간 한반도 해안에서 크게 삼중수소 농도가 달라지는 점이 발견되지는 않았지만 앞으로 일본이 후쿠시마 오염수를 방류하고 중국에 원전이 더 들어설 경우를 대비해야 한다. 중국과 한반도가 위치한 위도가 편서풍대인 만큼 만약 중국에서 원전 사고가 발생하면 서쪽에 자리 잡은 한국이 방사능 영향을 받게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정동욱 중앙대 에너지시스템공학과 교수는 "한중일 세 나라가 삼중수소 뿐 아니라 앞으로 지어질 원전과 그에 따르는 안전 문제 등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한중일이 서로 원자력 안전에 대해 정보를 교환하고 경험도 교류하고 공동의 안전 규제 등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2021년 중국 타이산 원전에서 방사능이 유출됐다는 논란이 이어질 당시 방사성 물질이 한반도에 올 가능성을 놓고 원안위 등 관계기관이 긴장 속에 모니터링을 이어 나가기도 했다. 원안위에 따르면 우리 정부는 중국과 일본 등 인접국에 대규모 방사성 물질 누출이 일어날 때를 대비해 대응매뉴얼을 제정해 운영하고 있다. 행정안전부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원안위가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운영하고 경보를 발령하는 등 12개 부처가 합동으로 대응에 나선다는 것이다. 또 원안위는 국내외 방사능 이상 상황을 대비해 전국 231개소에 환경방사선감시기를 운영하고 있으며 인근 해역 40개 지점에서 해수방사능 농도도 감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중국의 동해안 원전 증설에 대해 정부 차원의 별다른 입장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claudia@ekn.krclip20230607104449 중국의 가동 중인 원전(빨간색)과 건설 중 원전(파란색), 건설 예정 원전(노란색). 세계원자력협회

전문가·업계 "2030년 이전 탄소세 도입 필요"

[에너지경제신문 김연숙 기자] 에너지 업계 등 관련 전문가들이 국내 탄소세 도입에 공감하며 도입 시기는 5년 후가 적절하다는 의견을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탄소세 도입 시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이는 중소기업에는 경쟁력 유지·향상을 위한 인센티브 체계를 동시에 마련할 필요성이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7일 중소벤처기업연구원이 최근 공개한 ‘탄소세 도입에 따른 중소기업 영향 분석’ 결과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 대부분은 배출권거래제 적용 대상(수송, 건물, 소규모사업장) 이외의 부문에 대한 탄소세 도입에 대해 전반적으로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전문가의 경우 비할당 부문(배출권거래제 미적용 대상)에 대한 탄소세를 도입하는 것은 이미 국제적인 추세이며,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도입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기업관계자의 경우에도 탄소중립, 온실가스 감축 등에 대한 필요성에 공감했다. 국제적으로 추진되는 사항인 것을 고려할 때 탄소중립을 촉진하기 위한 제도로서 도입에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탄소세 도입 시기에 대해서는 약 5년 정도 후가 적절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2030년 이전에는 도입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이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에 대한 달성 정도를 살피면서 도입 당위성을 확보하고 탄소세 도입에 대한 사전 준비, 시범기간 등이 필요하다고 인식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제도적 측면에서는 ‘당장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다만 ‘조세저항’ 또는 탄소국경조정제도 등 다른 탄소가격제도에 대한 부분을 함께 고려해야함을 강조하기도 했다.탄소세 세율을 정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대부분 초기 낮은 세율에서 시작해 점진적으로 높여가는 방안이 적절할 것으로 응답했다. 점진적인 세율 강화 조치를 통해 도입초기 새로운 제도로 인한 부담을 줄이고 많은 기업들을 제도권 내로 편입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탄소세 적용으로 인한 중소기업 영향에 대해서는 전문가와 기업관계자 간 의견차이를 보였다.전문가의 경우 중소기업 경쟁력에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판단한 반면, 기업 관계자의 경우 설정되는 세율에 따라 차이는 존재할 수 있으나 기존에 부과되지 않던 내용으로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함에 따라 경영상 영향이 존재할 것으로 예측했다. 다만, 조세부담이 증가하더라도 기술적 솔루션을 가진 중소기업의 경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을 통해 경쟁우위를 점하는 상황이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도 전망됐다.특히 이번 연구를 통해 전문가들은 "탄소세 적용으로 인해 에너지 비용이 증가하는 경우 중소기업의 재무적 요소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판단된다"며 "중소기업의 제도수용성을 높이면서 탄소중립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탄소세라는 일종의 규제 조치를 설계함에 있어 이에 상응하는 인센티브 체계를 함께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youns@ekn.kr지난 5일 환경의 날을 맞아 서울 국회 앞에서 국제 환경단체 그린피스와 청년환경단체 회원들이 기후위기로 인한 미래세대의 짐을 탄소 형벌로 표현하며 정치인들의 무관심을 지적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불확실성 해소·부산엑스포 지원’ 재계 총수 발걸음 더 빨라진다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재계 주요 기업 총수들이 글로벌 곳곳을 누비며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지원 활동과 현장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4대그룹 총수는 연초부터 미국, 스위스 등을 다녀온 데 이어 이달 말 프랑스 파리와 베트남 일정도 함께할 것으로 보인다. 7일 재계에 따르면 부산엑스포 개최 확정일이 다가오며 총수들의 발걸음은 더 빨라졌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은 오는 20∼21일 파리에서 열리는 172차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파리에서는 179개 회원국을 대상으로 엑스포 후보국의 실사보고서가 회람되고 4차 프레젠테이션(PT)이 진행된다.이번 PT는 회원국들의 지지를 요청할 수 있는 사실상 마지막 기회다. 오는 11월 말 5차 경쟁 PT가 열리긴 하지만 이때는 회원국들이 지지국을 결정한 상태에서 참석한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일본에서 관련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6~8일(현지시간) 일본 교토에서 열리는 소비재 포럼 ‘CGF(The Consumer Goods Forum) 글로벌 서밋’에 참석해 엑스포 유치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신 회장은 올해부터 한국 기업인 중 유일하게 CGF 이사회 멤버로 선임돼 이사회 공식 일정을 함께 소화하고 있다. 신 회장은 펩시코, 로레알, 베인앤컴퍼니, 까르푸 등 글로벌 그룹 최고경영자(CEO)들과 만나는 비즈니스 미팅룸에 ‘벨리곰과 함께하는 부산 엑스포 포토존’을 마련했다. 8일 개최되는 ‘LOTTE Night’에서는 24개의 글로벌 소비재 기업 경영진을 대상으로 부산의 매력과 개최 역량을 직접 발표한다.4대그룹 총수는 이달 말 베트남 하노이에서도 모일 전망이다.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 등에 참석하며 양국간 경제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서다.국내 기업인들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사업 환경 점검을 위해 해외 ‘현장 경영’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연초 미국에서 열린 ‘CES 2023’과 스위스 다보스포럼을 찾은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이재용 회장의 경우 이와 별도로 22일간 미국 출장을 마치고 지난달 12일 귀국했다. 2014년 경영 전면에 나선 이후 최장기간 해외 출장이다. 현지에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젠슨 황 엔비디아 CEO,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 등을 만나 다양한 방면에서 대화를 나눴다. 정의선 회장은 최근 이탈리아를 찾아 세계 최대 클래식카 모터쇼 ‘콩코르소 델레간차 빌라 데스테’를 둘러봤다. 이 자리에서 그는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모델을 세상에 소개하기도 했다. 재계에서는 주요 기업들이 잇따라 전략회의를 열고 ‘위기 대응’에 초점을 맞춘 상황에 총수들의 대외활동 보폭이 넓어지고 있다는 데 주목하는 분위기다. 경영 관련 불확실성 해소를 위해 전사적인 역량을 쏟고 있다는 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이달 하순 글로벌 전략회의를 개최한다. 이 회의는 매년 6월과 12월 두 차례 국내외 임원급이 모여 사업 부문·지역별로 현안을 공유하는 자리다. 반도체, 가전, 스마트폰 등 주력 사업 대부분 업황이 좋지 않은 만큼 위기 대응책 모색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SK그룹은 오는 15일 경기도 이천 SKMS연구소에서 ‘2023 확대경영회의’를 연다. 그룹 최고 경영진이 모여 향후 전략을 논의하는 연례회의 중 하나다. SK그룹 역시 반도체 적자 등에 대한 해법을 찾는 데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yes@ekn.kr(왼쪽부터)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2026년까지 서울 수소버스 1300대 도입…수소충전소 5개소 구축

[에너지경제신문 김연숙 기자] 서울에서 달리는 시내버스, 공항버스, 통근버스 등 총 1300대 버스가 오는 2026년까지 친환경 수소버스로 바뀐다. SK E&S는 7일 서울시청에서 서울특별시, 환경부, 현대자동차, 티맵과 이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담은 ‘수소모빌리티 선도도시 서울’ 민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한화진 환경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사장,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서울 시내를 경유하는 버스(공항버스, 시내버스, 통근버스 등)가 친환경 수소버스로 조기 전환되고 수소경제 핵심 인프라인 수소충전소도 차질 없이 구축돼 ‘수소모빌리티 선도도시 서울’ 조성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협약에 따르면 공항버스, 시내버스, 통근버스 등을 포함해 2025년까지 700대, 2026년까지 1300여대의 수소버스가 서울에 도입된다. 이어 수소버스의 안정적 운행을 위해 다섯 곳의 수소버스 충전소가 설치된다. 특히 서울에서 김포공항 또는 인천공항을 오가는 경유사용 공항버스 451대 중 70%인 300여대는 2026년까지, 나머지는 2030년까지 전량 수소버스로 전환한다. 공항버스와 별도로 시내버스 및 민간기업 통근버스 1000여대도 2026년까지 수소버스로 바꾼다. 서울시는 이를 통해 ‘2050 탄소중립 도시 서울’ 목표 달성에 한 걸음 더 다가설 것으로 기대했다. SK E&S에 따르면 대형 경유버스는 일반 승용차 대비 온실가스 30배, 미세먼지 43배 이상 배출하기 때문에 친환경차로의 전환이 필수적이다. 수소버스는 충전시간이 전기버스보다 짧고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약 600km 이상이어서 고정 장거리 노선을 운행하는 공항버스에 특히 적합하다. SK E&S는 수소버스의 연료인 액화수소를 안정적으로 생산·공급하고 충전 인프라를 적기 구축·운영하는 역할을 맡는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 대비 운송용량이 12배 크고 충전시간은 절반 수준으로 줄어 버스·트럭 등 수소상용차의 연료로 적합하다. SK E&S는 올해 말부터 인천 액화수소플랜트에서 최대 연 3만톤 규모의 액화수소를 생산해 공급한다. 인천공항 T2 노선버스 주차장에 수소 충전·저장시설 및 정비·세차시설 등을 갖춘 수소교통 복합기지도 조성해 본격적인 수소생태계 구축에 나서게 된다. 환경부는 ‘수소모빌리티 선도도시 서울’ 조성을 위해 대중교통, 공항버스 등 수소버스 전환 및 충전소 구축을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에 나선다. 현대차는 수소버스 적기 생산 공급에 협력하고, 티맵모빌리티는 공항버스 운수사업자로서 경유 공항버스의 수소버스 전환을 돕는다. 추형욱 SK E&S 사장은 "인구가 밀집한 서울 등 수도권에서 공항버스·시내버스 등 수소 대중교통의 도입은 수송부문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의미 있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SK E&S는 올해 말부터 경쟁력 있는 액화수소를 공급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친환경 수소버스’ 시대를 열어 가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youns@ekn.kr보도참고사진2 한화진 환경부 장관과 오세훈 서울시장 등이 7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수소모빌리티 선도도시 서울 업무협약식’에서 수소 공항버스 시승 전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사장, 한화진 장관, 오세훈 시장, 장재훈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사장,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이사.

태양광 발전사업자, 발전소 가동중단 정부 상대 첫 소송

[에너지경제신문 이원희 기자]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이 발전소 가동중단(출력제어) 조치를 두고 정부에 행정소송을 낸다.날씨에 따라 출력 변동 폭이 큰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설비용량이 늘어나면서 전력당국은 전력계통 안정을 유지하려고 발전 사업자들에게 출력제어를 요구하는 일이 생기고 있다. 송전망에 전력이 과잉 공급되면 블랙아웃(대정전)이 발생할 수 있다.출력제어가 위법이라며 다투는 소송이 제기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전국태양광발전협회와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는 오는 8일 광주지방법원에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전력, 전력거래소를 상대로 출력 제한 처분 취소를 요구하는 행정소송을 낸다고 7일 밝혔다.이들은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재생에너지 전력의 공정한 전력망 접속과 사업 예측가능성이 전제돼야 한다"며 "출력 제한 기준과 근거가 불명확해 손실을 예상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또한 이들은 소장에 출력 제한 처분의 근거로 제시되는 전기사업법 45조가 사업자의 영업을 정지시키는 출력 제한 권한까지 부여한 것은 아니며, 전력 계통 운영자가 선로 확충 등 자기 책임을 다하지 않고 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자에게 희생을 전가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을 예정이다.홍기웅 전국태양광발전협회 회장은 "기후위기 시대 시급한 에너지 전환과 RE100(기업 사용전력 100% 재생에너지로 조달)으로 대변되는 새 국가 산업 경쟁력을 위해서 재생에너지 확대가 시급한 가운데 이번 소송은 전력 계통 운영에 제도적 문제가 있음을 밝히고 재생에너지 확대를 촉진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wonhee4544@ekn.kr.전국태양광발전협회와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가 지난 3월 28일 전남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앞에서 정부의 태양광 출력제한 조치에 반발해 시위를 하고 있다.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정부, 저소득층 1만5000가구에 에어컨 설치 지원

[에너지경제신문 김종환 기자] 정부가 올해 유례없는 더위가 예상됨에 따라 저소득층 1만5000가구에 에어컨 설치를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저소득층 에너지 효율 개선 사업을 통해 올해 에너지 이용 소외 계층 1만5000가구에 에어컨을 설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소득층 에너지 효율 개선 사업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 가구와 지역아동센터 등 사회복지시설에 창호와 바닥 공사를 하는 등 고효율 단열 시공을 해주고 보일러와 에어컨 등 냉난방 기구를 새로 달아주는 사업이다. 올해 예산은 996억원으로 작년보다 14.6% 늘어났다. 이 가운데 에어컨을 지원하는 냉방 사업 예산은 작년보다 17.5% 늘어난 114억원이다. 보일러 교체 지원 등 난방 사업 예산은 32.8% 증가한 855억원이다. 냉난방 기기 지원 대상은 기초 지방자치단체의 추천과 방문 조사 등을 거쳐 진행된다. 아울러 산업부는 전년보다 전기를 절약하면 전기요금을 깎아주는 ‘에너지 캐시백’에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이날부터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7월분 요금부터 전기요금에서 절약을 통해 쌓은 캐시백만큼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전기 요금을 전보다 5∼10% 아끼면 kWh(킬로와트시)당 30원의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전기요금을 20% 이상 아끼면 최대 kWh당 100원의 캐시백을 받을 수 있다. 월 전기 사용량이 427kWh인 4인 가구는 오는 7∼8월 부가세 포함 작년 같은 기간 6만6690원에서 20.8% 오른 8만530원의 전기요금을 내야 한다. 만약 에너지 캐시백 등록 후 10% 전기를 아껴 쓰면 3900원의 캐시백 할인과 전기 사용량 감소에 따른 요금 절감액 1만1180원을 뺀 6만5450의 전기요금을 내게 되는데 이는 작년 여름 요금과 비슷한 수준이다. axkjh@ekn.kr서울 시내 한 건물의 전기계량기 서울 시내 한 건물의 전기계량기. 연합뉴스

"EU 내 재생에너지 확대 갑론을박…프랑스 등 친원전 6개국 지지 철회"

[에너지경제신문 이원희 기자] 유럽연합(EU)에서 재생에너지 비중 목표를 상향하는 정책을 두고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프랑스 등 유럽의 친원자력 발전 국가들이 유럽연합(EU)의 재생에너지 비중 목표를 상향하는 정책 지지를 철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국가는 원전을 적극 이용하는 국가로 EU의 재생에너지 목표 달성을 위해 원전에서 생산한 수소를 재생에너지 목표 달성을 위해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프랑스가 탈원전에 앞장서는 독일과 EU 에너지 정책에서 대립하는 모습이다.7일 에너지경제연구원의 ‘세계 에너지시장 인사이트’ 제23-11호 보고서에 따르면 프랑스·체코·불가리아·헝가리·슬로바키아·루마니아 등 유럽 6개국이 EU의 재생에너지 지침 개정안에 대한 지지를 철회했다.EU의 재생에너지 지침 개정안은 2030년까지 EU의 전체 최종에너지 소비에서 재생에너지 비중 목표를 기존 32%에서 42.5%로 10.5%포인트 상향하는 개정안이다. 에경연에 따르면 EU 의회는 지난 3월 재생에너지 지침 개정안을 통과시키는 데 합의했다. 하지만 프랑스 등 EU 국가들이 반대하자 EU 의회 투표 일정은 무기한 연기됐다.프랑스는 원전을 다수 운영하는 만큼 원전의 역할을 키우려는 의도로 풀이됐다.프랑스는 전력 생산의 70%를 원전에서 생산해 유럽에서 원전 의존도가 높은 국가 중 하나다.에경연은 보고서에서 "프랑스를 비롯한 친원전 회원국들은 EU의 재생에너지 목표치에 원전이 어떤 형태(수소에너지 등)라도 포함돼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주장해왔다"며 "프랑스의 이번 결정에 대해 전문가들은 이번 개정안의 재생에너지 및 수소 목표 달성에서 원전의 역할을 좀 더 확대시키려는 의도로 분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원전은 재생에너지에 직접 포함되지는 않지만 원전으로 생산한 수소를 재생에너지에 포함해야 한다고 프랑스는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에경연은 보고서에서 "전문가들은 독일을 비롯한 탈원전 회원국들과 프랑스를 비롯한 원전 동맹 회원국들 간 합의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일부 EU 회원국들은 입법 과정에서 프랑스 등 강대국들이 마지막 합의단계에서 반대 의사를 표명하며 입법과정을 지연시키는 것에 대한 강한 우려를 나타냈다"며 "EU 집행위원회는 이번 달 말까지 재생에너지 지침과 원자력에 대한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wonhee4544@ekn.kr프랑스 원자력 발전소의 모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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