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진어묵을 만드는 삼진식품이 4년 만에 다시 기업공개(IPO)에 나선다. 회사가 희망하는 기업가치는 665억~754억원 수준이다. 2021년 약 600억원 수준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았지만, 주식시장 침체로 잠정 연기했다. 회사는 최근 들어 매출이 크게 늘고 수익 구조도 개선됐다며 시가총액에 대한 시장 평가를 받아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다만 상장 첫날 37%에 달하는 유통 주식 물량으로 오버행(잠재 매도 물량) 우려도 나온다. 삼진식품 박용준 대표는 9일 서울 여의도에서 IPO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삼진식품은 현재 박용준 대표의 할아버지인 박재덕 창업주가 설립했다. 부산의 여러 어묵 회사 중 하나였던 삼진식품은 2010년대 들어 새로운 시장 개척과 혁신적인 사업 모델을 구축했다. 박 대표는 삼진식품을 '어묵 문화'를 만드는 기업으로 정의했다. 2013년 선보인 '어묵 베이커리'를 대표 예시로 꼽았다. “어묵도 빵처럼 팔 수 없을까"라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해 일반 빵집과 카페가 결합한 어묵 매장으로 기획했다. 현재 국내 18개, 해외 5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박 대표는 “어묵 제조사를 넘어선 문화적인 확장이 중요하다"며 “어묵 베이커리, 어묵을 백화점에서 프리미엄으로 소비하는 문화, 어묵을 선물하는 문화 등 어묵 소비문화는 대부분 삼진이 시작하고 주도했다"고 말했다. 어묵 소비문화가 바뀌면서 삼진식품의 매출 구조도 달라지고 있다. 기존에는 사각어묵, 모듬 어묵 등 반찬용과 국탕용 제품의 매출 비중이 높았지만, 최근 들어 핫바, 밀키트 등 포장간식용과 선물 세트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올해 3분기 기준, 제품 분야별 매출 비중은 국탕용(32%), 반찬용(21.8%), 포장간식용(23.2%), 선물세트용(14.7%), 즉석간식용(8.1%) 순이다. 박 대표는 “1kg에 4900원이 아닌 9900원짜리 프리미엄 어묵을 찾는 고객이 늘어나고 있다"며 “포장간식과 선물세트 시장이 계속 커지고 있어서 삼진어묵도 그에 발맞춰 높은 수익을 내는 제품 중심으로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진식품은 높은 수익을 내는 제품을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면서 작년과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크게 늘었다. 매출액은 2022년 825억원, 2023년 846억원에서 2024년 964억원, 올해 3분기까지 76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022년 17억원, 2023년 22억원에서 2024년 48억원, 올해 3분기까지 43억원으로 집계됐다. 그럼에도 여전히 성장 여력은 남아 있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2015년 매출 38억원에서 올해 1000억원 매출을 눈앞에 뒀다"며 “매출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졌다"고 말했다. 이에 발맞춰 생산 여력을 확대하려는 계획도 강조했다. 회사는 공모 자금 대부분을 생산공장과 물류동 증축에 쓸 예정이다. 이번 상장을 통해 회사로 유입되는 공모자금 132억원 중 118억원은 내년에 시설자금으로 쓴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부산 장림공장 물류동 증축 공사(66억원), 부산 장림공장 생산 캐파(CAPA) 확대(52억원)에 쓴다. 나머지 15억원은 운영자금으로 대부분 해외 마케팅에 쓸 예정이다. 최문수 삼진식품 CFO는 “어묵 제품 특성상 여름과 겨울 판매량 차이가 크다"며 “성수기에는 공장 가동률이 140% 이상 올라가기 때문에 이를 해소하는 차원에서 공장 캐파 증설과 물류동 확장을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매출 증가 속도를 보면 내년에는 미리 준비해야 커버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삼진식품의 상장 첫날 유통되는 주식 물량은 전체 물량의 37.57%에 달한다. 2대 주주인 재무적 투자자(FI)에 대한 보호예수가 면제되면서 상장 직후 잠재 매도 물량이 나올 수 있다. 재무적 투자자인 케이비나우 스페셜시츄에이션 기업재무안정 사모투자합자회사(지분율 11.6%)와 티에스2020-13 M&A 성장조합(5.8%)이 자발적 보호예수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들이 가진 주식은 전체의 17.4%로 이번에 발행하는 상장 신주(20.16%)와 비슷한 수준이다. 최문수 CFO는 “재무적투자자와 투자를 같이 해나가는 신뢰를 갖고 있다"며 “기관에 대한 수익 실현은 회사의 성장성, 매출과 이익을 확보하면서 노력하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진식품의 공모 희망가 밴드는 6700~7600원이다. 올해 반기 실적을 반영한 국내 비교기업 평균 주가수익비율(PER) 19.2배를 적용해 산출한 주당 평가가액 1만300원을 기준으로 26.5~35% 할인해 산정했다. 삼진식품은 9일까지 기관 투자자 수요예측을 거쳐 10일 공모가를 확정한다. 이어 11~12일 2거래일간 대표 주관사 대신증권에서 일반 투자자 청약을 받고 22일 코스닥에 신규 상장할 예정이다. 최태현 기자 cth@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