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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광호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나광호 기자 입니다.
  • 금융부
  • spero1225@ekn.kr
코리안리, IFRS17 체제서 첫 순이익 3000억원 달성 ‘청신호’

코리안리재보험이 보험·투자 성과를 앞세워 수익성을 끌어올리고 있다. IFRS17이 도입된 2023년 이후 처음으로 별도 기준 연간 순이익 3000억원대 진입이 가능하다는 분석도 힘을 얻고 있다. 코리안리는 2023년과 지난해 각각 2875억·2859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다. 20일 네이버페이 증권에 따르면 이날 코리안리 주가는 1만1340원으로, 지난 1월2일 대비 41.2% 상승했다. 생·손보를 막론하고 원수보험사들이 어려움을 겪는 것과 다른 실적 추이가 나타나고 있는 까닭으로 풀이된다. 올 1~3분기 매출(4조9396억원)이 전년 동기 대비 1.5% 늘어난 반면, 영업이익(3982억원)과 순이익(2697억원)은 각각 28.3·21.3% 증가했다. 외형 보다 질적인 성장이 빠르게 이뤄졌다는 의미다. 김도하 한화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법인세율 인상을 예상하고 이연법인세부채 적립 예상분을 법인세비용에 선반영한 것이 이같은 현상으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코리안리는 일반손해보험 수익성 개선을 위해 저마진 비례특약을 줄이고 해외수재를 늘리는 중으로, 장기손해·생명보험은 공동개발상품 및 공동재보험 수재 확대로 보험수익을 끌어올렸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자동차보험 수익(1451억원)은 31.9% 축소됐다.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8%에서 4.0%로 낮아졌다. 농작물보험이 포함된 기타부문(2247억원) 수익도 27.9% 감소했다. 반면 일반손해보험 중 해외부문은 1조2380억원으로 4.5%, 생명보험(5269억원) 역시 3.0% 증가했다. 합산비율이 88.1%로 3.7%포인트(p) 낮아진 것도 특징이다. 이 중 해외P&C 부문의 합신비율은 75.6%로 실적 향상을 견인했다. 상반기에는 영남과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산불을 비롯한 국내·외 자연재해가 발생했으나, 3분기에는 고액사고가 없었던 덕분이다. 해외수재 '가성비'도 높이고 있다. 지역별로 보면 유럽(29.1%)과 북미(24.2%)의 비중이 전체의 5분의 3에 달한다. 구매력이 높은 곳을 중심으로 영업활동을 전개한 셈이다. 이 과정에서 한때 50%를 넘었던 아시아의 비중은 37.2%로 축소됐다. 중국(7.6%)과 일본(5.5%)의 비중이 줄어든 탓이다. 그러나 최근 '분산투자'에 나섰다. 코리안리는 내년 4월 오픈을 목표로 인도 구자라트 지역에 법인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세계 10위 규모의 보험시장에서 성장동력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인도의 최근 경제성장률은 6~7% 수준으로 세계 평균을 대폭 웃돌고 있다. 현지 정부의 투자유치 정책 등에 힘입어 △LG전자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포스코 △HD현대건설기계 △HS효성첨단소재 등 국내 기업들의 신·증설 러시도 이어지는 추세다. 코리안리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재보험 수요를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종목별로 보면 특종보험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특종보험은 기술보험과 배상책임보험 등을 아우르는 것으로, 수익성이 큰 것으로 평가된다. 기존 보험상품이 보장하지 않던 위험을 보장하는 까닭에 보험료가 높게 책정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생명보험의 비중은 꾸준히 작아지고 있다. 아시아 지역 단체 건강보험 및 미주지역 사망보험 등 실적이 좋지 않은 계약들의 인수를 중단한 여파다. 3분기 투자손익(677억원)이 118% 급증하는 등 투자 실적도 확대되고 있다. 김 애널리스트는 환율 영향을 제외한 경상 투자손익이 148% 불어났다고 분석했다. 운용자산(11조1820억원)이 8% 커지고 당기손익-공정가치(FVPL) 평가이익이 160억원 발생했다는 논리다. 코리안리는 기준금리 인하 국면에서 수익성을 제고하기 위해 해외채권·대체투자·주식 비중을 높였다고 밝혔다. 3분기 기준 해외채권과 대체투자 비중은 각각 29.9%·18.6%로 국내채권(34.0%) 다음으로 많다. 주식(5.3%)의 존재감도 커졌다. 국내채권의 수익성이 제자리걸음을 하는 동안 코스피·뉴욕증시 강세를 비롯한 우호적 환경에 힘입어 주식과 해외채권 등의 수익률이 향상된 만큼 리밸런싱을 통한 투자손익 개선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코리안리 관계자는 “수익성 향상을 위해 종목·지역별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조정해왔다"며 “투자손익은 운용자산 증가에 따른 이자 및 배당 수익 확대의 영향을 받았다"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예금보험공사, 농축수산가·사회적경제기업 판로 넓힌다

예금보험공사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농축수산가와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 확대를 지원했다. 예보는 농협경제지주·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등과 지난 19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앞 서울마당에서 2025년도 하반기 '행복예감 직거래장터'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예보가 2015년부터 실시 중인 상생협력 사업으로, 시민들이 합리적 가격으로 농축수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장이다. 올 상반기 누적 기준 290여개 업체가 7억2000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이번 장터에는 전국 농축수산가 17곳과 사회적경제기업 한 곳이 참여했다. 예보는 임직원 및 인근 기관 대상 사전·사후 구매안내로 행사 당일이 아니어도 구매가 가능하도록 농축수산가와 소비자간 직거래 방식의 판로할 수 있도록 했다. 이날 구매한 농축수산물을 '행복예감 꾸러미'로 승화시켜 전국 35개 복지시설에 기부하는 등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취약계층에 온기도 전할 예정이다. 유재훈 예보 사장은 “농축수산가에 지속적인 판로 지원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보험사 풍향계] KB손해보험, 서스틴베스트 ESG 평가 ‘AA’ 획득 外

◇ KB손해보험, 서스틴베스트 ESG 평가서 최고등급 획득 KB손해보험이 서스틴베스트의 2025년 하반기 ESG 평가 결과 최고등급인 'AA'를 획득했다. 24개 기업이 참여한 보험 부문에서 98.89점으로 1위를 차지한 것도 특징이다. KB손보는 △사회공헌 및 지역사회 △주주의 권리 △정보의 투명성 등 핵심 영역에서 100점 만점을 획득하며 투자적격 기업으로 평가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혁신활동', '인적자원 관리', '고객 관리'를 비롯한 전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KB손보는 돌봄과 상생을 핵심 사회공헌 가치로 삼고 아동·청년·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지원활동을 펼치는 중으로, 서스틴베스트의 ESG 평가에서 2022년부터 AA 등급을 획득하고 있다. ◇ 한화생명, '청소년 불법도박 근절' 캠페인 동참 한화생명이 서울 경찰청 주관 '청소년 불법도박 근절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 캠페인은 '청소년을 노리는 불법 사이버 도박, 절대 이길 수 없는 사기범죄입니다'라는 슬로건 하에 청소년 불법 도박 문제의 위험성과 예방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릴레이 형식으로 진행 중이다. 한화생명은 생명보험협회의 지목을 받았고, 다음 주자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와 보험연구원을 지목했다고 설명했다. 이경근 한화생명 대표는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은 우리 사회를 위해 해야 할 당연한 일"이라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자랄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한화손해보험, ESG평가 5년 연속 '통합 A 등급' 달성 한화손해보험이 환경(E)·사회(S)·지배구조(G) 분야에서 5년 연속으로 '통합 A등급(우수)'의 성적표를 받았다. 한화손보는 지난 19일 한국ESG기준원(KCGS)이 발표한 2025년 ESG 평가에서 통합 A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환경 분야는 에너지 사용량 개선, 환경 관련 데이터 관리 범위 확대, 기후리스크 관련 평가 반영,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 확대 등의 노력이 인정 받았다. 한화손보는 2021년 ESG경영 추진을 위해 이사회 내 ESG위원회를 설치하고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올해는 통합ESG정책집을 발간하고 중장기적인 전략 추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한화손보 관계자는 “손보업계에서 5년 연속 통합 A등급은 드문 사례로 꼽힌다"며 “향후에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는 동시에 지속 가능한 성장 모델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교보생명, '국가품질경영대회'서 대통령 표창 수상 교보생명이 '제51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국가품질특별상 지속가능경영 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국가품질경영대회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행사로, 품질경영 혁신을 통해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기관을 선정해 매년 수여하는 정부 포상이다. 이 중 지속가능경영 부문은 기업의 경영 체계와 사회적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기업의 지속적 혁신 의지를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상이다. 교보생명은 창립 이념인 '민족자본형성·국민교육진흥'을 바탕으로 이해관계자와의 공동 발전을 꾸준히 실천하며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강화해 온 점을 인정 받았다. 2011년 보험업계 최초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고, '지구하다 페스티벌' 등 사회적가치 창출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체력·인성·지식을 고루 갖춘 미래세대 육성도 교보생명의 지속가능경영의 핵심 축으로, '교보생명컵 꿈나무체육대회'는 41년째 진행된 국내 유일의 민간 유소년 종합체육대회다. 미청구 보험금 접수를 지원하는 유지·관리 서비스 운영 등 생명보험사의 본연 역할인 '고객보장' 영역에서도 지속가능경영을 실천 중이다. ◇ 농협손해보험, '지역사회공헌 인정기업' 5년 연속 선정 NH농협손해보험이 보건복지부·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주관하는 '지역사회공헌 인정제'에서 5년 연속 인정기업으로 선정됐다. 이는 지역 문제 해결과 취약계층 지원 등 사회공헌 활동의 우수성을 종합 평가해 매년 인증하는 제도다. 농협손보는 농번기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지원하고 자연재해 피해 복구에 참여하는 등 농촌과 지역사회를 위한 꾸준한 사회공헌 활동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역사회 복지 향상을 위한 활동도 이어가고 있다. 독거노인을 위한 폭염 예방 키트를 서대문종합사회복지관에 전달하고, 추석에는 취약계층을 직접 방문해 명절 음식 10종으로 구성한 꾸러미를 지원하는 등 임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사회공헌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 송춘수 농협손보 대표는 “앞으로도 맞춤형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농촌과 지역사회가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 롯데손보, 초미니 장기보험 '검진갈 땐 용종보험' 출시 롯데손해보험이 생활밀착형 보험 플랫폼 '앨리스(ALICE)'를 통해 초미니 장기보험 'FOR ME 검진갈 땐 용종보험'을 출시했다. 20일 롯데손보에 따르면 이는 대장내시경 검사를 앞둔 고객이라면 건강검진 하루 전까지도 모바일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주요 보장은 '대장 용종 제거 수술비' 단일 담보로 용종 제거시 1개당 10만원을 지급하며, 수술 1회당 지급 한도는 최대 80만원(최대 8개)이다. 그간 대장 용종 제거 수술비를 보장 받기 위해서는 관련 특약이 포함된 건강보험 상품에 들어야했으나, 이번 상품은 불필요한 특약을 제외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40세 여성이 1년 기준으로 가입할 경우 보험료는 9600원 수준으로, 보험기간 내 보험금 청구이력이 없다면, 만기 후 납입보험료의 30%를 환급 받을 수 있는 '무사고 환급형' 구조도 마련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여전사 풍향계] 삼성카드, ‘디 아이디 퍼스트’ 출시…프리미엄 영역 할인 外

◇ 삼성카드, 'THE iD. 1st' 출시…프리미엄 영역 할인 삼성카드가 프리미엄 라이프를 처음 시작하는 고객을 위한 상품 'THE iD. 1st(디 아이디 퍼스트)'를 출시했다. 다양한 영역에서 할인 기프트와 포인트 적립을 제공, 고객의 다채로운 일상 생활 곳곳에 혜택을 줄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20일 삼성카드에 따르면 △백화점 △여행(해외·항공·호텔) △온라인쇼핑몰 △골프 △병원 5대 영역에서 건별 5만원 이상 결제시 5만원 할인 혜택(연 최대 3회)을 받을 수 있다. 연간 최대 15만원의 할인 기프트를 제공한다. 또한 국내 가맹점 이용시 결제 금액의 1%를 한도 없이 적립해준다. 일상·쇼핑·여가·해외 업종 이용시 포인트 적립률을 상향하고, 공항 라운지 서비스 및 국제브랜드 서비스도 제공한다. 국내외 공항 라운지는 연 3회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본인 외 동반인도 무료 서비스 대상에 포함된다. 해외겸용(마스터카드) 고객은 특급호텔 무료 발렛파킹과 식음료 할인 등 마스터카드 WORLD 등급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전월 이용실적과 혜택 대상 업종 및 횟수 등은 삼성카드 홈페이지와 앱에서 확인할 수 있고, 연회비는 국내전용과 해외겸용 모두 15만원이다. ◇ 미미(美米)카드, 출시 6개월 만에 3만좌 돌파 NH농협카드의 쌀 특화 카드 '미미(美米)'가 출시 6개월 만에 신규 발급 3만좌를 넘어섰다. 전월실적에 따라 농협의 쌀 상품을 정기 배송해주는 '쌀 구독 서비스', 오전 5~9시까지 음식점 결제금액의 50%를 할인해주는 '아침밥 특화 서비스' 등이 각광을 받았다. NH농협카드는 배우 지예은과 광고 영상을 찍고 아침밥 증정 행사를 진행하는 등 쌀 소비 장려를 위해 미미카드를 주제로 마케팅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크리에이터 엔조이커플(농카발굴단 흥만소), 유병재·유규선(쌀밥 월드컵), 빠더너스 문상훈(수업도 안 하는데 밥이 넘어가나) 등과 협업한 유튜브 및 SNS 콘텐츠도 선보였다. NH농협카드 관계자는 “농협만의 사회적 가치를 담은 쌀 특화 미미카드가 많은 고객의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리 농가와 상생하는 따뜻한 금융 서비스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 현대커머셜, 상용차 무료 일감 찾기 서비스 '콜오더' 선봬 현대커머셜이 상용차 차주들을 위해 신뢰성 높고 합리적인 일감을 무료로 중개하는 '콜오더 서비스'를 선보인다. 지금까지 물류업에 종사하는 차주들은 물류 중개 플랫폼에 가입해 운송 물량을 찾아왔다. 이는 일감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지만 월 이용료를 지불해야 하고, 운송 건별로 수수료까지 내야 하는 비용 부담이 있었다. 화물 무게와 적재 형태 등 일감 정보가 부정확해 겪는 어려움도 존재했다. 운송을 끝낸 뒤 이용료 정산이 늦어지는 불편도 발생했다. 현대커머셜은 차주들이 '고트럭' 앱을 받으면 일감을 찾을 수 있고, 화주사는 운송지원시스템에 접속해 직접 발주하는 형태로 운영된다고 설명했다. 현재 콜오더에서는 현대모비스의 연구소 일감을 단독으로 제공하고 있다. 향후 현대커머셜은 신뢰도 높고 운임료가 안정적인 대기업 계열 화주사와의 전속 계약을 통해 양질의 물량을 지속적으로 공급해 나갈 계획이다. 전자지도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맵퍼스의 상용차 전용 네비게이션 '아틀란 트럭'과 연동시켜 운행 편의성도 높였다. '콜오더'로 일감이 정해지는 즉시 출발지와 도착지 정보가 전달돼 운행거리·시간·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손보업계, ‘특허상품’ 개발 가속화…업황 부진 속 아이디어 경쟁

손해보험사들이 연이어 독창성을 인정 받은 보험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차별화된 상품 개발을 위한 노력과 배타적사용권 최대 기간 연장이 어우러진 결과다. 배타적사용권은 독점적 판매권한을 내용으로 하는 일종의 특허권으로, 일정 기간 다른 회사가 유사한 상품을 판매할 수 없다. 20일 손보업계에 따르면 현대해상은 최근 손해보험협회로부터 재택간병인지원·프리미엄간병서비스 2종에 대해 배타적사용권을 부여 받았다. 이는 각각 고객이 퇴원한 뒤 자택을 비롯한 의료기관 외 장소에서 간병이 필요한 경우 간병인을 직접 제공하는 서비스와 전문 간병인 플랫폼을 통해 요양보호사 자격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초고령사회 진입으로 늘어나는 간병 수요와 함께 커지는 보장 니즈를 충족시키겠다는 것이다. 이를 포함해 올 1월부터 11월 둘째주까지 손보사들이 획득한 배타적사용권은 총 35건이다. 이미 2023~2024년의 합(37건)과 맞먹는 수치다. 기업별로 보면 DB손해보험이 12건으로 압도적 선두를 달리는 중으로, 현대해상·KB손해보험·한화손해보험(각 5건)이 뒤를 잇고 있다. 또한 흥국화재 4건, 삼성화재·하나손해보험(각 2건), 메리츠화재·NH농협손해보험·라이나손해보험(각 1건)으로 집계됐다. 현재 '대기타석'에는 롯데손해보험이 있다. 롯데손보는 건강한 피보험자가 저렴하게 가입 가능한 건강고지형 상품의 활용도가 낮은 것에 착안, 무사고 조건을 선반영(사고 발생시 보험료 조정)하는 프라이싱 기법을 적용한 상품을 내놓았다. 고객이 무사고를 입증하고 보험사가 반응하는 포지티브 방식에서 벗어나 사고가 벌어지지 않으면 건강한 납입형 보험료를 유지하는 네거티브 방식도 함께 신청했다. 피보험자의 보험료 누수 뿐 아니라 환승계약을 줄일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한 셈이다. ◇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 2006년 2건에 불과했던 배타적사용권 획득은 2016년까지 좀처럼 한 자릿수를 벗어나지 못했다가 2017년 이후로는 꾸준히 10건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최대 6개월이었던 배타적사용권 적용기간이 2016년 1년으로 연장된 영향이다. 올해도 유사한 현상이 나타났다. 지난해말 최대 기간이 1년6개월로 연장되면서 힘들게 신상품을 만들어도 몇 달만 지나면 차별성이 없었던 과거 보다 성과를 인정받을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배타적사용권의 침해 범위도 넓혔다. KB손보가 업계 최초로 선보인 지수형 날씨보험을 앞세워 첫번째로 1년6개월의 배타적사용권을 얻는 등 금융당국과 보험업계가 함께 달성한 규제 개선의 결실도 맺고 있다. 업계는 날씨로 인한 전통시장 상인들의 영업손실 피해 보상과 치매환자 실종신고 발생시 보호자가 입는 경제적 피해 보장 등 자연·사회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방식으로 범위도 넓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2021년 37.9%였던 전체 신청건 중 미부여 비율이 2022년 36.1%·2023년 31.6%·지난해 11.5%로 감소하는 것도 특징이다. 올해는 이날까지 12.5%다. 관련 노하우가 축적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배타적사용권 획득은 수익성 향상을 위한 노력이기도 하다. 자동차보험료 인하와 장기인보험 과당 경쟁을 비롯한 이유로 주력 상품군의 실적이 저하되고 법인보험대리점(GA) 채널 판매수수료도 불어난 상황에서 보장 강화 등 출혈 경쟁이 아닌 솔루션으로 어려움을 돌파하겠다는 전략으로 볼 수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 1~9월 손보사 31곳의 누적 당기순이익은 6조46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조191억원(19.6%) 하락했다. 보험손익이 2조7478억원(35.6%) 감소한 탓이다. 같은 기간 생보사 22곳의 순이익(4조8301억원)이 8.3% 줄어든 것 보다 2배가 넘는 타격을 입었다. 이와 관련해 김중현 메리츠화재 대표는 지난 14일 메리츠금융지주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2022년 하반기~올 4월까지 시장에서 판매된 적자 장기인보험 상품·담보가 향후에도 손해율을 악화시킬 것으로 전망했다. 업계 관계자는 “보장 니즈가 다양해지는 것도 혁신적 상품 개발의 원동력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국내 보험시장 포화라는 악재에서 고객 저변을 넓히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기 위한 아이디어 경쟁이 앞으로도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이억원 금융위원장, 카드사 고객정보 유출 질타…재발방지 주문

이억원 금융위원장이 카드사·캐피탈사·신기술사업금융회사 최고경영자(CEO)들을 만나 소비자 보호 및 생산적 금융 전환 방안을 논의하고, 신뢰 확보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주문했다. 이 위원장은 20일 여신금융협회에서 열린 여전업계 CEO 간담회에서 “최근 고객정보 유출 사고는 업권의 소비자 보호에 대한 안일한 인식을 보여준 것으로, 재발방지를 위한 뼈를 깎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가맹점과 카드회원을 연결하는 결제 인프라로서 가맹점·카드회원 모두를 소비자로 인식해야 한다는 의견도 표명했다. 금융당국은 전자지급결제대행(PG) 결제와 관련한 규율체계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소규모 전자상거래업체의 카드결제 안전성 및 편의성 제고를 위해 PG를 도입했으나, PG를 통한 카드결제 과정에서 카드깡·불법영업 등 소비자 호보에 취약한 고리에 대한 지적이 제기된 까닭이다. 이 위원장은 “중·저신용자에 대한 장기카드대출(카드론) 금리 인하 노력과 저신용 가맹점·카드회원을 위한 상생상품 준비 등 카드사의 상생을 잘 알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급결제시스템의 혁신 속에서 가맹점 비용 경감과 결제안전성 제고라는 가치를 항상 우선시해달라"고 당부했다. 카드업계가 글로벌 지급결제시장 변화에 뒤처지지 않도록 필요한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카드사들이 건의한 체크카드 발급연령 제한(12세 이상) 폐지, 미성년자 후불교통카드 이용한도 상향(월 5만원→10만원) 등 미성년자 금융 편의성 제고도 약속했다. 그는 캐피탈업권을 향해 그간 축적된 물적금융 노하우를 토대로 생산적 금융 전환을 위해 기계·자동차 위주의 상품 구성에서 벗어나 기업의 수요를 적극 발굴, 새로운 상품을 취급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또한 이자수익 확보 보다 기업의 생산성 제고와 국민의 편익 증진 측면에서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렌탈업 취급한도를 비롯한 규제개선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여기에는 이날 간담회에서 나온 통신판매업 허용도 포함된다. 신기술금융사에게도 생산적 금융 동참을 촉구했다. 다른 벤처투자 주체 보다 민간자금 조달 비중이 높고 투자 방법 등 운용 제약이 낮은 만큼 다양한 업종의 벤처기업에 성장단계별 맞춤형 자금을 공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신기술금융업권은 자금 공급방식 다변화와 투자대상 제한 완화 등을 요청했다. 이 위원장은 투자환경 변화에 따라 신기술금융업에 대한 제도개선 수요가 상당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면서도 제3자 연대책임 금지 등 출자자와 피투자기업을 보호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수신기능이 없는 특성상 외부차입을 통한 자금조달 의존도가 높은 여전업권의 경우 건전성에 대한 시장신뢰가 중요하지만, 최근 연체율에 대한 우려가 있다고 전했다. 충분한 손실흡수 능력 유지를 언급한 것도 이 때문이다. 이 위원장은 “양질의 일자리를 통해 경제의 선순환 고리를 만들기 위해 청년 일자리 확대에도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며 “여전업권이 대한민국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정완규 여신금융협회장,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박창훈 신한카드 대표, 김이태 삼성카드 대표, 김재관 KB국민카드 대표, 성영수 하나카드 대표, 진성원 우리카드 대표,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 등이 참석했다. 김용석 하나캐피탈 대표, 빈중일 KB캐피탈 대표, 기동호 우리금융캐피탈 대표, 전필환 신한캐피탈 대표, 추광식 롯데캐피탈 대표, 문창환 IBK캐피탈 대표, 정지광 미래에셋캐피탈 대표, 이경섭 포스코기술투자 대표도 자리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2강체제 붕괴·3위 경쟁 본격화…요동치는 카드업계 판도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이라는 '링거'가 투입됐음에도 카드사들의 실적이 좀처럼 우하향 곡선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가맹 수수료율 인하를 비롯한 각종 악재가 산적한 탓이다. 그러나 이같은 어려움에도 실적 향상에 성공한 기업들이 순위 변화를 주도하는 모양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상위권에서는 삼성카드의 독주체제가 굳어지고 있다. 올 1~3분기 순이익(4973억원)이 전년 동기 대비 6.3% 감소했으나, 자웅을 겨루던 신한카드(3804억원, -31.2%)가 기세가 약해진 결과다. 대손비용과 희망퇴직을 비롯한 일회성 비용이 신한카드의 발목을 잡고 있다. 3분기만 놓고 봐도 삼성카드(1617억원)의 경우 4.2% 하락에 그쳤으나, 신한카드는 1338억원으로 22.8% 감소했다. 양사 모두 우량 회원을 중심으로 실적 향상을 모색하는 만큼 해당 부문의 성과가 향후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 반면, '동메달 결정전'은 치열해졌다. KB국민카드와 현대카드의 격차가 대폭 좁혀진 까닭이다. KB국민카드의 올해 3분기 누적 순이익은 2806억원으로 24.2% 감소했다. 연체율 개선 등 건전성을 끌어올리기 위해 고위험 자산을 줄인 것이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9월말 기준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잔액은 약 6조2858억원으로, 1년 만에 4700억원 이상(7%) 축소됐다. 현대카드는 3년 연속 세전이익 성장을 달성한 유일한 기업으로 이름을 올렸다. 1~3분기 순이익은 2550억원으로 6.2% 증가했다. 자산성장에 따른 이자비용이 불어나고 경기침체로 인한 대손비용도 커졌지만, 영업수익이 향상된 덕분이다. KB국민카드와의 격차는 1300억원에서 256억원으로 좁혀졌다. 2022년 15.6%였던 개인신용판매 시장점유율을 17.7%까지 끌어올린 가운데 '가성비'가 높은 것도 특징이다. 현대카드의 일시불·할부 일반의 점유율은 18% 수준이다. 신판에서 수익성이 낮은 국세/지방세가 차지하는 비중이 낮다는 의미다. 현대카드는 프리미엄 회원 비중 확대(2.0%→3.4%) 기조를 토대로 수익성 향상을 이어간다는 전략으로, 최근 손해보험사 두 곳(DB손해보험·현대해상)과 손잡고 제휴카드를 출시하는 등 고객 저변도 늘리고 있다. 하나카드(1700억원, -7.8%)는 △국내·외 취급액 확대 △연회비 수익 증가 △판매관리비 절감으로 5위를 지켰다. MG새마을금고와 손잡고 출시한 상업자표시신용카드(PLCC) 흥행을 비롯한 호재도 '마지노선' 형성에 기여했다. 이후 순위에는 변화가 생겼다. 롯데카드는 대규모 해킹사태로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꼴지 탈출에 성공했다. 1~3분기 순이익은 1084억원으로 5.8% 상승했다. 영업비용 보다 영업수익이 더 크게 늘어났다. 3분기 누적 순이익은 1084억원으로 68.6% 급증했다. 자회사 롯데파이낸스 베트남의 흑자전환과 조달비용 완화가 힘을 보탰다. 다만 4분기는 사이버 침해 사고의 여파로 수익성이 하락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우리카드는 가맹점 수수료 수익 증가와 고수익 자산 중심의 금융상품 운영에도 1~3분기 순이익이 1400억원에서 1060억원으로 하락했다. 순위가 뒤집힌 이유로는 대손부담 가중과 전산업무비를 비롯한 일회성 판매관리비 발생에 대응하기 위한 자산 리밸런싱 등이 꼽힌다. 우리카드가 성장의 발판으로 삼았던 분야에서 부진했던 점도 언급된다. 법인카드 이용금액이 확대되는 추세와 달리 일시불 일반 감소(8조8392억원→8조4880억원) 등 시장점유율이 하락한 것이다. 중소기업·소상공인 경리 플랫폼 경리나라와 손잡고 저변 확대에 나섰으나, 9월말 기준 법인회원수는 28만명에서 26만1000명으로 감소했다.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법인 파산이 불어난 '유탄'을 맞은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추가적인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낮아지면서 여전채 금리가 3%대를 회복하는 등 조달비용 부담이 커지고 있다"며 “소비쿠폰 효과도 사그라든 만큼 향후 실적 역시 비용관리가 크게 좌우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보험사 풍향계] 삼성생명, 원금보장형 연금보험 신상품 출시 外

◇ 삼성생명, 원금보장형 연금보험 신상품 출시…60세까지 가입 가능 삼성생명이 젊음이 길어진 시대에 맞춰 노후 자산을 마련할 수 있는 온라인 전용 '삼성 바로받는 연금보험[원금보장형]'을 출시했다. 원하는 금액을 일시에 납입한 뒤 1개월 이후부터 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 19일 삼성생명에 따르면 가입연령은 만 20~60세, 납입금액은 200만원~10억원이다. 연금 개시 후 보험기간 동안 종신토록 일정 수준의 이자를 매월 받는 방식이다. 연금 수령 기간 중 사망하는 경우 기본보험료의 10%와 사망 당시 연금계약 계약자적립액을 합산해 지급한다. 공시이율이 하락해도 최저보증이율(가입 후 10년 이내 연 1.0%, 10년 초과시 0.5%)이 적용되고, 10년 이상 유지하고 납입금액이 1억원 이하면 이자소득세 15.4%가 면제된다. 추가 가입 또는 중도 해지도 가능하며, 가입 후 해지하더라도 원금이 보장된다. 가입은 삼성생명 다이렉트에서 가능하다. ◇ 한화생명-스탠포드 HAI, 'ICAIF 2025'서 공동연구 성과 발표 한화생명과 미국 스탠포드 HAI가 지난 15일부터 나흘간 싱가포르에서 열린 세계 금융 인공지능(AI) 분야 최고 권위 학술대회 'ICAIF 2025'에서 공동 연구 성과를 소개했다. 올해 ICAIF에는 총 349편의 논문이 제출됐고, 113편이 심사를 통과했다. 한화생명이 제출한 논문 '어텐션 팩터를 이용한 통계적 차익거래'는 상위 15.5%에 속하는 우수 연구로 인정 받아 구두 발표 세션에 포함됐다. 해당 모델은 과거 미국 주식시장 데이터를 활용한 검증에서 높은 투자 위험 대비 수익률(샤프 지수)을 기록했다. 딥러닝을 활용해 비슷하게 움직여야 할 종목간 가격 괴리(잔차 시계열)를 예측하고, 이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정교하게 조정함으로써 거래 비용을 고려한 실질 수익률까지 개선했다. 이번 연구는 마커스 펠거 스탠포드 금융공학과 교수팀이 공동 수행한 것으로, 깃허브를 통해 코드와 샘플 데이터가 공개될 예정이다. 논문 전문은 아카이브에 게재된다. ◇ DB손해보험, '교통∙환경챌린지 7기' 데모데이 개최 DB손해보험이 교통∙환경 분야 소셜벤처 지원사업 '교통∙환경챌린지 7기' 데모데이를 개최했다. 혁신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소셜벤처를 발굴하고 육성·지원함으로써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함이다. 이번 행사는 7월17일~8월17일 모집을 통해 선발된 6개 기업의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유관기관 관계자와 벤처캐피탈(VC) 및 역대 수료기업 등이 참석했다. DB손보는 △로엔코리아(AI 기반 아동 교통사고 예방·판독 통합 솔루션 및 개발) △로보로드(무인도로 복구작업 차량 개발) △인베렙(생태계 복원을 위한 시드볼 제조, 드론 파종, 사후관리) △비즈큐어(가시광 경화 기술로 제조된 디스플레이용 투명 점착제 개발) 등이 사업 지원금과 엑셀러레이팅 교육 및 1대 1 멘토링을 비롯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 받았다고 설명했다. ◇ 교보생명 대산농촌재단, 제1회 대산농촌포럼 개최 교보생명의 공익재단 대산농촌재단이 오는 22일 서울 광화문교보빌딩 대산홀에서 '농(農), 세상을 연결하다'를 주제로 제1회 대산농촌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34년간 “농촌은 우리 삶의 뿌리요, 농업은 생명을 지켜주는 산업"이라는 대산 신용호 선생의 철학을 실천해 온 대산농촌재단이 '연결'을 대주제로 마련한 자리다. 정이권 이화여대 에코과학부 교수는 '다양성과 연결성: 생태계에서 배우는 지속 가능성의 원리'를 주제로 기조 강연을 한다. 진정은 제주로부터 대표, 김정연 SCI 소담 대표, 이효진 완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 상임이사도 발표를 맡았다. 재단 관계자는 “농촌과 도시, 사람과 사람, 사회의 연결을 다양한 시각에서 조명하며, 농업·농촌의 가치와 우리 사회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새로운 화두를 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악사손보, 그룹홈 보호아동 대상 '선물 꾸러미 지원사업' 실시 악사손해보험이 아동학대 예방의 날을 맞아 국내구호단체 희망조약돌과 공동생활가정(그룹홈) 내 보호아동을 위한 '선물 꾸러미 지원사업'을 진행한다. 아동의 정서적 안정과 자존감 향상을 돕고, 건강한 성장 환경 조성에도 기여하겠다는 것이다. 선물 꾸러미는 사전 의견 조사 결과를 토대로 겨울철 체온 유지에 도움이 되는 보조배터리 겸용 손난로와 아이들의 선물로 만족도가 높았던 '레고'로 구성된다. '경기도 아동 그룹홈 지원센터' 산하 그룹홈을 이용하는 아동 100명에게 11월 말에 전달될 예정이다. 이번 지원사업은 올해 출범한 AXA그룹 사회공헌재단(AXA 인류 발전 재단)의 글로벌 이니셔티브 중 하나인 '학대피해아동 지원 이니셔티브'의 방향성을 바탕으로 추진됐다. 악사손보 관계자는 “아동학대 예방의 날은 단순한 법정 기념일이 아니라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이들의 안전을 사회 구성원 모두가 함께 지켜야 한다는 의미를 되새기는 날"이라며 “앞으로도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자립을 돕는 사회공헌 활동을 강화하고, 지역사회와 협력해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보험업계 3분기 누적 순이익 11.2조…전년비 15.2%↓

보험사들의 실적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투자손익이 개선되고 있으나, 보험손익 하락의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난 탓이다. 1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 1~3분기 생·손보사 53곳의 순이익은 11조291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2% 감소했다. 이 중 22개 생보사 순이익 총합은 4조8301억원으로 8.3% 줄었다. 투자손익(2조7719억원)은 자산처분과 평가이익 등으로 19.4% 증가한 반면, 손실부담비용 증가 등으로 보험손익(3조6082억원)은 20.9% 축소됐다. 손보업계는 6조4610억원으로 19.6% 하락했다. 투자손익(2조9952억원)이 자산운용이익 등에 힘입어 늘어났지만, 손해율 상승을 비롯한 이유로 보험손익(4조9789억원)이 35.6% 떨어졌다. 특히 자동차보험이 적자전환하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 수입보험료 확대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이 나빠진 것도 문제로 꼽힌다. 생보업계는 89조4170억원으로 10.7% 증가했다. 보장성(+12.9%)·변액(+1.3%)·퇴직연금(+46.4%) 등이 수치 향상을 이끌었다. 저축성 상품은 2.7% 감소했다. 손보업계 역시 93조9659억원으로 6.3% 상승했다. 장기(+7.0%)·일반(+4.2%)·퇴직연금(+16.9%)을 비롯한 상품 판매가 개선됐으나, 자동차는 1.8% 축소됐다. 보험업계의 총자산이익률(ROA)와 자기자본이익률(ROE)은 각각 1.16%·10.26%로 0.27%포인트(p)·1.02%p 낮아졌다. 업권별로 보면 손보사들의 ROA·ROE가 생보사들을 상회하고 있다. 총자산과 총부채는 각각 1327조2000억원·1175조9000억원으로 지난해말 대비 4.6%·4.4% 확대됐다. 자기자본은 151조3000억원으로 6.4% 향상됐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사망보험금 유동화, 초반부터 ‘흥행’…노후자금으로 활용

지난달말 생명보험사 5곳(한화·삼성·교보·신한라이프·KB라이프생명)이 도입한 '사망보험금 유동화 제도'를 이용하는 금융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18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지난 10일까지 605건의 신청·접수가 이뤄졌다. 5개사 합산 초년도 지급액은 약 28억9000만원으로, 1건당 평균 477만원이다. 신청자들의 평균 연령은 65.6세로, 소비자가 선택한 유동화 비율과 지급기간 평균은 각각 89.2%·7.9년이다. 다수의 계약자가 유동화 비율을 최대 수준으로 설정하고 지급기간을 단축하는 방식을 선택한 셈이다. 국내 고령자 1인당 노후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적정 생활비가 월 192만원 수준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국민연금을 기본으로 개인·퇴직연금을 함께 준비하고, 필요시 사망보험금 유동화 제도와 주택연금 등을 활용하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다. 협회는 제도 시행 초기의 주요 민원사항을 청취하고 개선방안을 검토한다. 특히 사망보험금 유동화가 해약환급금을 재원으로 하는 만큼 소비자가 이를 제대로 인지하고 제도를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운영과정상 취합되는 소비자 의견과 민원사항을 반영할 예정이다. 또한 종신보험 신규 가입시 사망보험금 유동화 제도를 이용한 불완전판매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장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조치를 이어갈 계획이다. 사망보험금 유동화는 사후자산인 종신보험의 사망보험금을 일정부분 유동화해 생전 노후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가계 자산 운용의 유연성을 높이고 소비자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도입됐다. 높은 대출금리나 수수료 부담으로 자산운용에 제약이 있던 과거 고금리 계약자들에게 자산 운용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것도 목적이다. 생보사로서도 종신보험의 상품경쟁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유동화 대상계약은 금리확정형 종신보험의 사망보험금(9억원 이하) 담보로, 보험료 납입이 완료(계약기간과 납입기간 10년 이상)됐고, 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동일해야 한다. 아울러 신청시점에 보험계약대출 잔액이 없는 월적립식 계약이어야 하며, 만 55세 이상인 계약자가 신청할 수 있다. 계약자는 유동화 기간을 연단위로(최소 2년) 설정할 수 있고, 추가로 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없다. 금융당국은 이 제도를 전 생보업계로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협회 관계자는 “금융당국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사망보험금 유동화 제도가 소비자 체감형 금융제도로 자리매김하고, 고령사회에 대응한 유연한 보험금 활용 체계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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