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이미지

나광호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나광호 기자 입니다.
  • 금융부
  • spero1225@ekn.kr
“돌파구 찾아라”...車할부 금융에 눈 돌리는 카드사

카드사들이 자동차할부금융 취급액을 늘리고 있다. 내수 부진으로 5월 카드 승인실적이 전년 동월 대비 1.4% 증가에 그치고, 가맹수수료율 인하로 본업 수익성 반등이 어려워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부상하는 셈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올 1분기 차할부금융을 취급하는 6곳(삼성·신한·KB국민·우리·하나·롯데카드)의 취급액은 1조297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6% 증가했다. 이는 금융사가 자동차 구매대금을 판매자에게 지급하는 대신 소비자가 금융사에 원리금을 상환하는 방식이다. 기업별로 보면 신한카드(5826억원)는 79.1%, 롯데카드(1833억원)는 22.3%, 하나카드(1224억원)는 7.3% 늘어났다. 삼성카드(791억원)는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지만, 5배 가까이 불어나는 등 취급액을 빠르게 늘리고 있다. 취급액 증가는 자동차 내수시장과 관련이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 1~3월 자동차 내수 판매량은 38만8294대로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했다. 특히 친환경차(16만9013대, +21.1%)가 이같은 흐름을 주도했다. 하이브리드·순수전기차(EV) 판매량 확대가 차할부금융 수요로 이어진 셈이다. 친환경차는 대형 배터리·첨단 전장부품 탑재를 비롯한 이유로 동급 차량 기준 내연기관 차량 보다 가격이 수백만원 높다. 그러나 하이브리드는 초기 구매 비용 부담을 연비로 상쇄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입소문이 돌면서 판매량이 확대되는 중으로, 전기차도 국산을 중심으로 약진을 거듭하고 있다. 5월에는 친환경차 비중이 사상 처음으로 50%를 돌파하는 등 향후에도 친환경차 구매를 위해 카드사에 손을 내미는 오너들이 더욱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다.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가 올해 말까지 연장된 것도 호재다. 신차 구매시 대부분 차량가격의 3.5%(최대 100만원)까지 감면하는 정책이 구매 부담을 덜어주기 때문이다. 전기차 구매시 국고 보조금 최대 800만원, 취득세 감면(140만원) 등의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중고차를 구매하는 경우에도 개소세 인하 혜택이 제공된다. 금융당국의 카드론 규제 강화로 관련 취급액을 늘리기 힘들어진 카드사로서는 카드사 차할부금융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계산에서 제외된 것을 환영하는 모양새다. 기존에 시장을 이끌었던 캐피털사의 금융상품이 정식 대출로 간주되는 탓에 규제 범위에 포함됐으나, 카드사의 할부금융은 신용카드 결제의 연장선으로 분류되면서 '올가미'를 벗어났다. 실제로 2023년말 10조원을 넘던 카드사들의 관련 자산은 지난해말 9조4710억원 수준으로 떨어졌다가 올 1분기 9조5777억원 규모로 반등했다. 차할부금융은 안정적인 수익도 창출하고 있다. 2023년 1분기 963억원이었던 6개사의 총 수익은 같은해 6월 1000억원을 돌파한 이후 꾸준히 분기당 1000억원 이상의 수익을 내고 있다. 올 1분기(1076억원)는 전분기 대비 2.1%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소폭 커졌다. 차할부금융이 전체 할부금융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96%에 달하고, 90%를 밑도는 기업은 없었다. 6곳 중 3곳은 사실상 전액을 차할부금융에 의존했다. 신한카드의 경우 분기당 400억원대의 수익을 내는 중으로, KB국민카드가 300억원대 초반으로 뒤를 잇고 있다. 롯데카드 역시 지난해 4분기부터 100억원을 넘어섰다. 업계 관계자는 “데이터를 비롯한 신사업도 아직 가시적인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는 만큼 규제 환경과 시장 상황이 조금이라도 양호한 곳을 주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보험금 지급 ‘2시간 컷’ 시대…AI가 심사·송금까지 끝낸다

보험금도 인공지능(AI)에 힘입어 빠르게 지급 받는 시대가 열리고 있다. 보험회사들이 광학문자인식(OCR)을 비롯한 기술로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있는 덕분이다. 12일 생명·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생보사의 보험금 신속지급 평균기간은 0.67일, 손보사는 0.69일로 집계됐다. 2023년 상반기 각각 0.9일, 0.81일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15~25% 가량 단축된 셈이다. 과거에는 고객이 제출한 진단서·진료비 상세 내역 등을 담당자가 분류하고, 보험금 지급에 필요한 정보를 직접 입력했다. 관련 작업에 시간이 많이 걸린 만큼 고객들의 불만 뿐 아니라 담당자들의 업무 효율성도 낮았던 까닭이다. 그러나 이제는 영수증을 비롯한 서류에서 데이터를 자동 추출하고, 실시간 분석을 통해 보험금 지급 적합여부를 판정하는 방식이 확산되고 있다. 프로야구에서 자동 투구 판정 시스템(ABS)을 도입하면서 정확성을 개선한 것과 유사하다. 일각에서는 기계적 판단으로 인해 보험금을 지급 받지 못하는 사례가 나오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으나, 지금껏 축적된 빅데이터를 토대로하는 특성상 민원이 많이 발생할 가능성은 낮다는 평가다. 데이터가 누적될수록 정확성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는 기대도 나온다. 생보업계에서는 교보생명의 약진이 눈에 띈다. 교보생명은 0.24일이면 신속지급이 완료된다. 보험금을 청구하고 받기까지 2시간 가량 소요된다는 것이다. 교보생명은 △AI 기반 자동 심사 모델 △청구서류 OCR 고도화 △심사 완료 후 즉시 송금으로 속도를 높였다. 업계 최초로 13종의 청구서류를 자동 인식하도록 설계한 것도 특징이다. AI 모델은 머신러닝을 활용해 심사 난이도와 자동심사 가능 여부도 판단한다. 보험금 청구 건수 대비 부지급 건수를 보여주는 부지급률(1% 미만)이 주요 생보사 중 가장 낮은 것도 적극적 기술 도입의 성과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도 앞서 해외여행보험 상품에 도큐먼트 AI 기반 즉시 지급 시스템을 적용한 바 있다. 이를 통해 1분 이내에 보험금을 지급하는 기록을 세웠다. 서류 누락 등 수작업 심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휴먼 에러'를 없애면서 고객 만족도도 높아졌다. 카카오페이손보는 재청구율과 민원 발생 빈도도 줄었다고 밝혔다. 생성형 AI로 고객들에게 보험 상품 보장 내역과 보험금 청구 절차도 안내하는 등 IT기업의 계열사 다운 면모도 보이고 있다. NH농협손해보험도 보험금 청구·심사·지급에 이르는 전 과정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원스톱 업무 프로세스를 구현했다. 이를 통해 현재 1.1일인 보험금 지급 기간을 2027년까지 0.7일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여기에는 AI 기반 자동화 알고리즘이 동원된다. 자동심사 비중을 2028년까지 최대 17%로 높인다는 방침을 세운 것도 해마다 증가하는 보험금 청구로 인해 가중되는 업무 부담을 줄이기 위함이다. 실손보험을 비롯한 소액보험금은 자동심사로 즉시 처리하고, 심사 인력은 고위험 심사를 담당하는 '선택과 집중' 전략도 구사한다. 송춘수 NH농협손보 대표는 “고객에게 신속한 보험금 심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업무에서 AI 기술을 적극 활용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삼성화재, ‘수도권지하철지연보험’ 배타적 사용권 획득

삼성화재가 보험업계 최초로 선보인 '수도권지하철지연보험'이 손해보험협회 신상품심의위원회로부터 6개월의 배타적 사용권을 획득했다. 11일 삼성화재에 따르면 이는 수도권 지하철이 30분 이상 지연되면 택시·버스 등 대체교통비를 월 1회, 최대 3만원까지 보장한다. 보험료는 1400원으로, 한번 가입시 1년간 보장 받을 수 있다. 지연사고 인지부터 대체교통 이용내역 확인까지 원스톱 자동보상 프로세스를 개발해 20년간의 특허권도 확보했다. 고객은 교통카드번호와 대체교통 영수증만 제출하면 △지하철 지연정보 △지하철 승ž하차기록 △유효성 검사 등을 거쳐 청구된 보험금이 즉시 자동 처리·지급된다. 삼성화재는 생활밀착형 사고에 따른 실질적 비용을 보상하는 상품을 늘리는 중으로, 티머니와 제휴해 모바일 티머니 앱 회원을 대상으로 수도권지하철지연보험 무료 가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작은 보험료로 출근길 스트레스를 줄이고자 기획한 상품"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일상에 도움이 되는 획기적이고 실속 있는 미니보험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주유소·편의점 대상 카드수수료, 실제 매출 기준으로 적용돼야”

주유소와 편의점을 비롯한 특수 업종 영세 가맹점의 카드수수료 부담을 낮추는 법안이 발의됐다. 현행 제도는 유류세·담배세 등 간접세를 포함한 금액을 기준으로 하는 탓에 과도한 부담이 발생한다는 이유다. 10일 카드업계와 정치권에 따르면 이강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여신전문금융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현재는 신용카드 가맹점에 부과되는 수수료율은 가맹점의 연간 총매출액에 따라 차등 적용되며, 일정 기준 이하의 소규모 가맹점에는 우대수수료가 적용된다. 그러나 주유소의 경우 유류세 비중이 판매액의 60%에 달하고, 편의점은 전체 매출 중 30~40%가 담배 판매에서 나온다. 이 의원은 이러한 금액들이 매출로 산정돼 일반수수료가 적용되면, 실제 영세 가맹점임에도 불구하고 수수료 감면 혜택에서 배제되거나 실질 수익을 초과하는 수수료 부담을 지게 되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개정안에는 △수수료율 산정시 총매출에서 정부 세입 항목 제외 △특수 업종 가맹점 단체가 신용카드업자와의 협의를 요청 가능한 권한 신설 △정부 세입 항목에 해당하는 거래 관련 수수료는 정부가 일부 보조하는 방안이 담겼고, 세부 범위와 방식은 대통령령으로 위임한다. 이 의원은 “실질 매출이 아닌 외형을 기준으로 한 수수료 부과는 영세 사업자에게 불리하게 작용하는 구조적 불공정"이라며 “이번 개정안이 주유소와 편의점과 같은 특수 업종의 고질적인 부담을 덜고, 보다 합리적인 카드수수료 체계를 구축하는 계기가 길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새 수장 맞는 현대카드 “PLCC·수익성 못 잃어”

현대카드가 김덕환 전 대표의 후임으로 조창현 카드영업본부장(전무)을 내정했다.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PLCC) 시장 내 입지를 잃지 않겠다고 천명한 셈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카드는 이번달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조 본부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한다는 계획이다. 선임이 완료되면 그는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과 각자대표로서 회사를 이끌게 된다. 조 본부장은 삼성카드 출신으로 2004년 현대카드로 둥지를 옮긴 뒤 범용신용카드(GPCC), 금융·법인사업, 카드영업본부장 등을 역임하는 동안 리스크 관리 역량을 발휘했다는 평가다. 현대카드는 올 1분기말 기준 1개월 이상 연체채권비율(대환대출 제외)이 0.9%로 가장 낮지만, 전년 동기 대비 0.2%포인트(p) 높아지는 등 경기침체를 비롯한 이유로 취약차주의 상환능력이 낮아진 영향은 피하지 못하고 있다. 리스크 관리에 강점을 보이는 수장을 앉히려는 까닭이다. PLCC 사업에서도 더 큰 성과를 내야 한다. 임원후보추천위원회가 조 본부장이 PLCC본부장 재임 시절 △파트너사 확대 △기존 파트너사와의 관계 강화 △상품·서비스 경쟁력 확대 등을 이끌었다는 성과를 지목한 것도 이같은 기대치를 보여준다. 현대카드는 2015년 국내에서 PLCC를 선보인 이후 스타벅스·대한항공·코스트코·배달의민족·올리브영을 필두로 대규모 고객층을 보유한 브랜드와 협업하며 80%에 달하는 점유율을 갖고 있다. 그러나 신한카드·하나카드·롯데카드를 비롯한 경쟁사들이 올해 PLCC를 출시하면서 판도 변화가 생기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스타벅스가 올 하반기 계약 종료를 앞두고 삼성카드를 비롯한 다른 카드사들의 제안서를 검토하는 등 이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대표의 사임에도 스타벅스와의 파트너십 약화가 작용했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가장 강하게 공세를 펴는 곳은 KB금융그룹이다. KB금융그룹은 KB국민은행과 스타벅스의 만남을 의미하는 'KB 별별통장'을 판매하는 등 계열사 포트폴리오와 인프라를 활용해 스타벅스와의 접점을 넓히고 있다. 은행권에서 스타벅스와 제휴 상품을 만든 것은 KB국민은행이 처음이다. KB국민카드의 스타벅스 PLCC가 나올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PLCC는 카드사와 제휴사가 비용을 분담하고, 특정 브랜드에 혜택을 집중하면 되는 특성상 카드사의 부담이 적다. 해당 브랜드 고객층의 소비를 유인하는 효과도 있다. 고객들의 소비 데이터를 추가적인 상품 개발, 맞춤형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도 용이하다. 다만 범용성이 떨어지는 만큼 브랜드의 입지에 따라 이용실적이 감소할 가능성도 있다. 조 본부장은 전사 실적을 끌어올리는 미션도 부여받는다. 현대카드의 올 1분기 당기순이익은 61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 줄었다. 영업수익(8966억원)이 9.3% 증가했지만, 영업비용(8168억원, +10.7%)이 더 빠르게 불어난 탓이다. 비용문제는 현대카드의 아픈 손가락으로 꼽힌다. 업계 1위로 올라선 삼성카드와 비교하면 카드수익은 10% 가량 적지만, 순이익이 3분의 1 수준인 것도 비용 부담 때문으로 풀이된다. 모집비용이 높은 편은 아니나 기타비용이 큰 것도 특징이다.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관리 강화로 카드론 수익도 늘리기 어려워졌다. 가맹수수료율 인하 등으로 본업 실적 향상이 어려워진 가운데 '2선발'이 난관에 부딪힌 셈이다. 1분기 기준 현대카드의 카드수익에서 카드론 수익(1919억원)이 차지하는 비중은 21.5%로 가맹점수수료(35.8%) 다음으로 컸다. 다른 기업들도 카드론 취급규모를 늘리기 힘들어진 점은 같으나, 삼성·신한·KB국민카드 모두 현대카드 보다 높은 카드론 실적을 토대로 더 큰 순이익을 내왔던 만큼 문화 마케팅 확대를 비롯한 다른 솔루션도 필요한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아멕스 센츄리온 카드'를 국내로 들여오는 등 프리미엄 상품을 중심으로 성과를 냈던 현대카드가 스탠다드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면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것도 고객 저변을 늘리기 위한 행보"라면서도 “PLCC 시장 점유율 수성 여부가 신임 대표의 성과를 판단하는 주요 지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전국구 확장 가속...한화생명, 올해도 GA 업권서 독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외형 성장과 내실 다지기를 함께 이뤄가고 있다. 보험업계 제판 분리 가속화로 독립보험대리점(GA) 시장이 커지는 흐름도 선도하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한화생명 GA 자회사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최근 IFC그룹을 100% 자회사로 편입했다. 이를 계기로 영남권 공략을 강화하고, 전략적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우량 GA 추가 인수도 적극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경쟁사들과의 격차도 벌어질 전망이다. 지난해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당기순이익은 1525억원으로, 전년 대비 124% 급증하면서 업계 1위를 기록했다. 설계사 수·상품 판매 증가 등으로 영업비용이 29.1% 불어났지만, 영업수익이 32.9% 확대된 덕분이다. 업계 전체 당기순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0%에 달했고, 매출(2조1095억원)도 30% 이상 높아졌다. 부채비율도 189.0%에서 166.4%로 개선됐다. 부채총계가 10.3% 늘어났으나, 자본총계가 25.2% 확대됐기 때문이다. 삼성생명금융서비스와 신한금융플러스가 2023년에 이어 지난해 또다시 당기순손실을 내는 등 다수의 자회사형 GA가 실적 향상에 어려움을 겪는 것과 대조를 이룬 것이다. 업계 2위 인카금융서비스도 지난해 매출(8323억원)과 당기순이익(620억원)을 전년 대비 대폭 끌어올렸으나, 매출 1조원·당기순이익 1000억원을 넘은 곳은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유일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한화생명이 2023년 신제도 도입 이후 매년 2조원 이상의 신계약 보험계약마진(CSM)을 확보하는 데 기여하는 중으로, 올 1분기에도 매출(5810억원)과 당기순이익(225억원)이 각각 24%·63% 증가하는 등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IFC그룹의 실적 기여도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IFC그룹의 매출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1431억원·189억원으로 집계됐다. 매출은 상위권에 속하지 않으나, 당기순손실을 낸 기업이 많았던 환경을 고려하면 양호한 실적을 달성한 셈이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2023년 피플라이프에 이어 2번째 대형 GA 인수를 단행한 까닭이다. 올 1분기에만 200억원이 넘는 정착지원금을 지출하는 등 '맨파워'도 강화하고 있다. 업계 전체의 5분의 1에 달하는 자금이 한화생명금융서비스 소속 설계사들에게 돌아간 것이다. 초기 수입을 보장하는 방식의 정착지원금은 설계사가 안정적인 영업활동을 펼칠 수 있는 토대로 불린다. 설계사 수가 2만5000명을 돌파하는 등 증가세를 이어가면서도 50%를 밑돌던 13회 정착률이 55.9%로 개선된 것도 이같은 노력의 성과로 풀이된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지난해 하반기에도 400억원 상당의 정착지원금을 지출했다. 정착률이 높아지면 보험계약 관리역량도 끌어올릴 수 있다. 실제로 25회차 생명보험 유지율은 2023년 60.83%에서 지난해 65.14%, 불완전판매율도 0.05%에서 0.03%로 개선됐다. 다만 13회차 유지율은 소폭 하락(86.24%→85.01%)했다. 입문과정·정착과정·고능률과정 등 신인 설계사들을 돕는 커리큘럼도 운영하고 있다. 설계사 자격 취득 뿐 아니라 고객발굴 노하우와 맞춤형 재무설계를 비롯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마련한 것이다. '도전 FP' 등을 비롯한 과정을 거쳐 'ACE 클럽'에 들어가면 복지혜택이 늘어나는 것도 특징이다. 이번달 초 취임한 최승영 신임 대표도 현장 밀착형 리더십을 토대로 설계사 조직의 역량 강화 및 생산성 향상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조직문화를 고객 관점의 서비스 중심으로 재정비하고, 디지털 기반의 경쟁력도 높인다는 구상이다. 최 대표는 1993년 한화생명(舊 대한생명)에 입사한 이후 지점장·사업본부장·고객지원팀장 등 다방면에서 경험을 쌓은 '한화맨'으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에서는 개인영업본부장을 지냈다. 업계 관계자는 “종신보험을 비롯한 생명보험 상품은 상대적으로 구조가 복잡한 탓에 특히 대면영업의 중요성이 높다"며 “업계 최다 설계사를 보유한 만큼 올해도 실적 향상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흥국생명, 건강한 고객에 혜택↑…질병 보장·할인폭 넓힌 신상품 출시

흥국생명이 건강 이력에 따라 보험료가 낮아지는 신상품을 출시했다. 건강보험 시장의 세분화 흐름에 맞춰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기 위함이다. 10일 흥국생명에 따르면 '(무)흥국생명 오튼튼5.10.5건강보험(해약환급금미지급형V2)'은 표준체 상품에 10년간 입원 및 수술 이력을 추가로 확인해 표준체 대비 최대 20%까지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구조다. 고지 기준을 강화한 만큼 건강한 고객일수록 실질적인 보험료 절감 혜택을 제공한다. 암, 2대질환(허혈심장·뇌혈관), 순환계 주요 치료를 종신까지 보장하고 △항암주요약물치료특약 △2대질병 주요약물치료특약 △하이클래스 특약 등을 탑재해 보장 범위를 확대한 것도 특징이다. 납입면제 기능도 한층 강화했다. 암과 3대질병에 대한 납입면제특약에 더해 '18대질병 납입면제특약'을 추가해 납입면제혜택을 확대했다. 18대 질병 중 하나라도 해당될 경우 보험료 납입이 면제된다. 고액 보험료 고객에게는 추가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영업보험료가 8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초과그액의 50%(최대 8000원)를 할인한다. 예를 들어 보험료가 9만6000원인 고객의 경우 초과분의 1만6000원 중 50%인 8000원이 할인돼 실제 납입보험료는 8만8000원이 된다. 흥국생명 관계자는 “건강할수록 보험료를 줄이고, 주요 질병에는 종신까지 든든하게 대비할 수 있는 상품"이라며 “해약환급금 미지급형V2로 7년 고지형과 10년 고지형 중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다"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현대카드, 조창현 신임 대표 내정…임시주총서 선임

현대카드가 조창현 카드영업본부장(전무)을 신임 대표로 내정했다. 임기 만료 8개월을 앞두고 사의를 표명한 김덕환 전 대표의 뒤를 잇기 위함이다. 현대카드는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개최하고 조 전무를 신임 대표 후보로 추천했다고 9일 공시했다. 조 전무는 1970년생으로 삼성카드와 현대캐피탈 등을 거친 '영업통'으로 불리며, 2004년부터 현대카드에 몸 담고 있다. 그는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PLCC)와 범용 신용카드(GPCC) 본부 등을 이끈 공로를 인정 받았고, 취임 이후에도 PLCC 시장 내 입지 강화에 나설 전망이다. 업황 부진 속에서 실적을 끌어올려야 하기 때문이다. 현대카드의 올 1분기 당기순이익(614억원)은 전년 동기 대비 3.8%, 총자산이익률(ROA·1.06%)도 0.13%포인트(p) 하락했다. 영업수익(8966억원)이 9.3% 늘어났음에도 영업비용(8168억원)이 10.7% 불어나면서 순이익이 축소된 만큼 비용 효율화도 신임 대표가 달성해야 할 과제로 꼽힌다. 조 전무는 이번달 열리는 임시주주총회에서 신임 대표로 선임될 예정이다. 선임이 완료되면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과 함께 각자대표로서 회사를 이끌게 된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정부, ‘소비쿠폰’ 지급 앞두고 카드사 압박…가맹수수료 인하 요구

정부가 12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에 앞서 카드사들에게 소상공인 가맹점 수수료 인하를 촉구하는 모양새다. 결제액 증가에 따른 이득을 볼 수 있는 만큼 상생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논리다. 그러나 카드사들은 수익성 걱정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입장이다. 9일 정부·금융권에 따르면 행정안전부는 최근 카드사들에게 소비쿠폰 결제시 가맹점 수수료 인하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요청했다. 행안부는 금융위원회·업계와 관련 협약을 체결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정부는 소비쿠폰 사용처를 연매출 30억원 이하의 소상공인 업종으로 제한하고 있다. 금융당국·카드사가 우대 수수료율을 적용하는 곳과 겹친다. 정부가 수수료율 추가 인하를 요구한 까닭이다. 현재 연 매출 3억~30억원 구간에 적용되는 일반 신용카드 우대 수수료율은 0.4~1.45% 수준이다. 업계에서는 이를 0.15~1.15% 수준으로 낮추는 안이 언급되고 있다. 이는 체크카드 우대 수수료율 수준이다. 업계에서는 일부 영세 가맹점 수수료 직접 지원, 소상공인 기금 마련을 비롯한 솔루션도 거론되고 있다. 가맹점 수수료 인하를 전산에 반영할 시간이 충분치 않다는 것이다. 실적 우려도 고조되고 있다. 앞서 인하된 가맹수수료율 때문에 영세 가맹점에서는 수익을 내지 못하는 가운데 수익성 하락 요인이 더해지기 때문이다. 2020년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당시 인프라 구축 비용과 관리비 등으로 80억원의 적자가 발생한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번에도 유사한 흐름으로 전개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삼성·현대카드, 친환경차 구매 고객 대상 혜택 강화

카드사들이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차를 구매하는 고객들의 부담을 덜어준다. 친환경차가 내수판매의 절반을 넘어서는 등 약진을 이어가는 흐름을 활용하기 위함이다. 현대카드는 현대자동차의 전기·수소차 전용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PLCC) 'Hyundai EV카드'의 혜택을 강화했다고 9일 밝혔다. 지난달 출시된 수소전기차 '디 올 뉴 넥쏘'를 구매하는 회원들은 기본 혜택으로 결제금액의 1.5%를 블루멤버스 포인트로 적립 받거나 1.2%를 캐시백으로 돌려받는다. 1000만원 이상 결제하고 '블루 세이브-오토(선할인 후 포인트 상환 프로그램)'를 이용하는 회원에게는 추가로 23만원 즉시 할인 혜택과 캐시백 22만원이 제공되며, 차량 가격의 0.5%를 블루멤버스 포인트로 적립 받을 수 있다. 이같은 방법으로 차량 가격 7928만원의 넥쏘 '익스클루시브 스페셜' 모델을 구매하면 블루 세이브-오토 50만원 선할인을 포함 총 135만원 상당의 추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보조금까지 적용 받을 경우 더욱 부담이 줄어든다. Hyundai EV카드는 전기·수소 등 연료 충전 시에도 업계 최고 수준의 할인 혜택을 갖췄다. 전월 50만원 이상 이용시 충전 금액의 50%(월 1만원 한도), 80만원 이상이면 100%(월 2만원 한도)를 할인해준다. 주차·세차·하이패스를 비롯한 차량 유지관리 업종을 이용하면 월 30만원 한도 내에서 최대 3%, 대중교통·쏘카·타다 등 모빌리티 영역 이용시 월 30만원 한도 내에서 최대 2% 적립 혜택도 제공한다. 삼성카드는 테슬라와 손잡고 '테슬라 모델3 RWD' 차량을 구매하는 고객을 위한 금리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다이렉트 오토 카드할부를 활용하면 무이자 또는 금리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차량을 3~24개월 할부로 이용하는 경우 무이자 혜택이 제공된다. 36~60개월 할부 이용시 할부 원금에 따라 무이자 할부 또는 최고 2.5% 금리가 적용된다. 다이렉트 오토 카드할부 이용 고객은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금리 할인 이벤트는 카드 승인 및 차량 인도 완료일 기준으로 9월 30일까지 진행된다. 삼성카드는 일시불 또는 카드할부 선수금 결제 고객에게도 1.5%의 캐시백을 제공한다. 캐시백 혜택은 오는 31일까지 진행되며, 일시불 캐시백은 100만원 이상 결제시 받을 수 있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 만족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