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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광호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나광호 기자 입니다.
  • 금융부
  • spero1225@ekn.kr
한화그룹, 계열분리·실적 향상 가속화…또다시 대규모 인수 진행

한화그룹이 사업재편을 통한 승계구도 다지기 작업을 가속화하고 있다. 한화오션 인수 이후 약 2년만에 다시금 조단위 인수에 나서는 등 최근 4년간 연결 기준 연간 2조원대를 기록 중인 한화의 영업이익을 3조원대로 높이기 위한 굵직한 발걸음도 연달아 내딛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조3000억원을 들여 한화임팩트파트너스와 한화에너지가 보유한 한화오션 지분 7.3% 매입을 결정했다. AS-21 레드백 등 지상 뿐 아니라 3000t이상급 잠수함을 비롯한 해양 무기체계를 앞세워 글로벌 방산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지상-해양 무기체계 수출과 유지·보수·정비(MRO) 수주를 '패키지'로 구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2022년 40위권이었던 글로벌 방산업체 매출 순위를 1년 만에 20위권으로 높인 상승세도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자회사 한화시스템과 한화오션이 인수한 미국 필리조선소를 토대로 미국 등 글로벌 함정 MRO 시장에서 성과도 낸다는 방침이다. 대한민국이 선박 건조역량을 바탕으로 적기에 MRO 수행이 가능한 서방진영 국가로 '러브콜'을 받는 상황을 활용한다는 전략이다. 한화그룹 방산·조선 계열사를 이끄는 김동관 한화 부회장 역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에서 현지 정부·군 관계자들과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등 글로벌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앞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 스티븐 쾰러 미 해군 태평양함대 사령관과 만나 협력 방안도 논의했다. 한화에어로가 폴란드향 K-9 자주포·K-239 천무 다연장로켓 등을 앞세워 조단위 영업이익 창출이 가능한 사업구조를 갖춘 만큼 한화오션 지분 추가 인수를 통한 시너지 강화를 모색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식자재·급식회사 아워홈과 지분 58.62% 매입을 내용으로 하는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이번 인수는 김동선 부사장의 의중이 강하게 반영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화갤러리아·호텔앤드리조트와 시너지를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규모 확장을 통해 입지 강화를 모색하려는 포석으로도 풀이된다. 특히 푸드테크 분야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한화는 F&B와 급식 조리 현장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 아워홈의 시장점유율이 접목되면 협동·서비스로봇도 수혜를 입는다는 것이다. 로봇도 김 부사장의 '영역'으로, 해외 전시회에서 시장·기술 동향을 관찰하는 등 애정을 보이고 있다. 다만, 아워홈의 기업가치가 총 1조5000억원에 달하는 까닭에 지분 매수에만 8695억원이 필요하다는 점이 걸림돌이다. 종합적인 경쟁력을 지닌 기업이 많지 않음에도 시장에서 예상 밖의 금액이라는 관측이 나왔던 까닭이다. 지난해 3분기말 기준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1300억원 수준이라는 점도 문제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여기에 일부 외부 차입을 더해 2500억원 규모의 출자금을 조성하고, 재무적 투자자(FI)의 출자금과 인수금융을 더한다는 방침이다. 김동원 한화생명 사장이 이끄는 금융계열사도 해외 시장 진출을 지속하고 있다. 한화생명은 초고령화·저출산 등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성장성 저하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해외 사업을 강화하는 중으로, 베트남에 이어 인도네시아를 공략 중이다. 이미 현지 생명·손해보험사 지분을 인수했고, 국내 보험사 최초의 해외 은행업 진출 프로세스도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현지 영업력 강화를 위한 자금 투입이 필요한 가운데 지난해 3분기말 기준 한화생명의 현금 및 현금성자산(약 1조9000억원)이 2023년말 대비 1조7000억원, 한화손해보험 역시 같은 기간 3800억원에서 2800억원 규모로 축소됐다. 이날 공시를 통해 '사실 무근'이라는 입장을 표명했지만, 한화손해보험이 인터넷 전업 손해보험사 캐롯손보를 매각할 것이라는 주장이 불거졌던 이유다. 한화손해보험은 지난해말 1200억원의 '지원사격'을 포함해 최근 2년간 3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단행하는 등 캐롯손보의 흑자전환을 위한 노력을 경주했으나, 수익성 향상이 어려운 자동차보험 위주의 상품 구조에 발목이 잡힌 모양새다. 최근 들어 적자 폭이 줄어드는 모습을 보였으나, 더 이상의 자금 투입은 어렵다는 관측이 나왔다. 업계 관계자는 “3형제가 맡고 있는 영역의 경쟁력을 키우면 그룹의 지속가능성도 높아진다"며 “한화오션 지분 매각으로 자금을 확보한 한화에너지가 이를 활용해 기업가치를 높이면 김승연 한화 회장이 보유한 ㈜한화 지분 매입에도 기여하는 등 승계과정도 원활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현대해상, ‘다이렉트 오토바이운전자보험’ 출시

현대해상화재보험이 '다이렉트 오토바이운전자보험' 출시를 기념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는 일상생활·출퇴근·업무용으로 오토바이를 운전하는 라이더를 위한 상품이다. 13일 현대해상에 따르면 주요 보장내용은 △3대 비용(변호사선임비·형사합의금·벌금) △이륜차 운전 중 상해 △열사병·동상 같은 기후성질환이다. 고객은 스마트∙스탠다드∙프리미엄 3가지 플랜을 선택할 수 있고, 현대해상 자동차보험(이륜차포함)과 함께 가입할 경우 매월 7%의 보험료 할인이 제공된다. 현대해상은 오는 21일까지 스타벅스 아메리카노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운영 중이다. 현대해상다이렉트 모바일(앱)에서 오토바이운전자보험 보험료를 확인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000명에게 제공한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흥국화재 “안전운전하시고 보험료 추가 할인 받으세요”

태광그룹 금융계열사 흥국화재가 안전운전점수에 따른 보험료 할인을 최대 17%로 확대한다. 현재는 티맵(T-MAP) 안전운전점수 95점 이상인 고객에게 보험료 14%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흥국화재는 피보험자 본인·부부 한정특약에 가입한 고객에게 3% 추가 할인을 적용한다고 13일 밝혔다. 안전운전점수 81~94점 구간의 경우 기본 할인율을 3%에서 4%로 높였다. 피보험자 본인·부부 한정 운전자는 5%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안전운전점수 70~80점 구간도 신설했다. 해당 구간에 위치한 고객에게는 2% 할인이 제공된다. 현대·기아차의 커넥티드카 서비스 이용 차량 대상 보험료 5% 할인 특약도 출시됐다. 커넥티드카는 △운행시간 △급출발·급정거 △사고정보 등 주행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운전자에게 전송해주는 서비스로, 사고발생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안전운전점수가 70점 이상인 경우에는 8%를 더해 총 13%를 할인 받는다. 다만, 커넥티드카 특약과 티맵 안전운전특약은 중복 가입할 수 없다. 만 12세 이하의 자녀가 있으면 자녀할인특약 가입도 가능하다. 자녀가 하나라면 최대 10.4%, 둘 이상이면 최대 14%까지 보험료를 할인 받는다. 흥국화재 자동차사업본부 관계자는 “차량 관련 기술발전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지면서 자동차보험 특약 개발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며 “안전운전점수나 커넥티드카 특약 이외에도 고객·기술 맞춤형 특약 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예보·메리츠화재, MG손보 노조 대상 업무방해금지가처분 신청

MG손해보험 매각을 둘러싼 갈등이 장기화되고 있다. 노동조합의 실사 반대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예금보험공사는 메리츠화재해상보험과 함께 MG손보 노조를 상대로 법원에 업무방해금지가처분을 신청했다고 12일 밝혔다. 예보는 지난해 12월 MG손보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메리츠화재를 선정했고, MG손보의 기업가치와 보험계약자에 대한 지급 의무 등을 평가하기 위한 실사를 추진했다. 그러나 노조는 지난달 9일 메리츠화재 임점 시도 당시 실사 요청자료에 대해 민감한 경영정보 및 개인정보 등과 관련된 이의를 제기했다. 예보는 메리츠화재·MG손보와 법률 검토 결과를 토대로 노조의 이의제기 사항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지난 7일 다시금 실사를 시도했으나, 노조가 이를 수용하지 않고 기존과 같은 문제를 제기하며 실사를 방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사 지연이 기업가치 악화로 인한 기금손실 확대 뿐 아니라 보험계약자 124만명의 불안 가중을 야기하고 있다는 입장도 표명했다. 또한 가처분 신청과는 별개로 매각 진행을 위해 노조와이 소통 창구를 열어놓고 있으며, 메리츠화재의 실사를 지속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예보 관계자는 “실사에 협조해 매각을 완료하는 것이 노조 및 근로자 입장에서도 도움되는 만큼, 원활한 실사 진행을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생명보험산업 위기…본업 강화·신사업 진출로 돌파해야”

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이 대외 변수 등에 따른 위기 극복을 위해 본업 경쟁력을 높이고 신사업 진출이 필요하다고 설파했다. 김 회장은 12일 서울 광화문의 한 식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금리 변동성 확대 △경기 침체 △시장 포화 △초고령화 사회 진입에 따른 잠재적 수요 기반 약화를 비롯한 악재에 대응할 신성장 기반 마련 집중 추진계획을 설명했다. 그는 사망보험 지속가능성 향상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발언했다. 여기에는 사망보험금을 연금 등 노후 자금으로 활용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사망보험금 유동화가 포함된다. 이는 앞서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보험업계의 '노후보험 5종세트'와도 궤를 같이한다. 이들은 지난 11일 사후 소득인 보험금을 저소득층 노인들의 생전 소득으로 유동화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신상품 개발 지원을 위해 저축성 보험과 연금의 규제 이원화를 비롯해 연금의 노후보장 기능을 강화하고, 퇴직소득의 연금 수령시 세제혜택을 확대하는 것도 건의할 계획이다. 보험금 청구권 신탁 활성화를 목적으로 신탁 대상도 질병(치매)·상해보험금, 수익자 범위 역시 법정상속인이나 공인단체로 넓힌다. 권유자격과 약관대출 관련 규제 완화도 목표로 하고 있다. 종합재산신탁 규제 개선과 생명보험 연계 신탁상품 및 서비스 발굴을 위해 미국·영국·일본 등 해외사례를 중심으로 개선 방안도 연구했다. 협회는 신탁-보험 연계를 통한 '노후 토털케어서비스'를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보험업계에 새로 적용되는 회계기준(IFRS17)과 함께 시가평가에 따른 과도한 사외유출을 방지하고 계약자보호를 위해 도입된 해약환급준비금 제도 관련 중·장기 영향도 분석, 밸류업 정책에 부합하는 개선방안도 만들어 금융당국에 건의할 방침이다. 지급여력비율(K-ICS·킥스)의 경우 외부 환경 변화로 인한 일시적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금리위험액 등 일부 경과조치에 대해 중도 신청 허용도 추진할 계획이다. 협회는 보험상품과 시니어 주거시설 연계가 이뤄질 수 있도록 실버주택·장기요양시설을 포함한 고령자 주거시설 확대도 추진하기로 했다. 실버주택에 대해서는 특별법 제정 및 입법화를 지원한다. 장기요약시설의 경우 토지 및 건물 임차 허용, 요양 비급여 확대도 추진할 예정이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KB손해보험, 인니 취약계층에 이륜차 안전모 지원

KB손해보험이 인도네시아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륜차 안전모 지원사업을 진행하며 돌봄·상생의 가치를 전파하고 있다. KB손해보험은 지난 11일 자카르타 서부 지역에 위치한 발라라자 초등학교에서 안전모 1000개와 생필품을 전달했다고 12일 밝혔다. 인도네시아 경찰청에 따르면 2022년 기준 현지에 등록된 이륜차 수는 약 1억2600만대, 전체 가정 대비 보급률은 83.3% 수준이다. 이륜차 판매 규모도 중국·인도에 이어 세계 3위다. 대중교통 인프라가 부족한 탓에 청소년기부터 이륜차 이용률이 매우 높으며, 이에 따른 청소년 운전자의 이륜차 사고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KB손해보험은 이륜차 사망사고의 가장 큰 원인이 안전모 미착용인 점에 착안해 지원 사업을 기획하고, 가정형편 등으로 안전모를 구입하기 어려운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돕고 있다. 이를 위해 땅그랑 지역 교육청과 협력해 취약계층 학교와 아동·청소년을 선정하는 중으로, 인도네시아 현지 기업과 협력해 안전모를 제작하는 것도 특징이다. KB금융그룹 계열사 KB국민은행도 2023년 삼성서울병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난해 11월 인도네시아에서 심장병 질환을 앓고 있는 어린이 10명을 국내로 초청해 무료 수술을 지원했다. 조정래 KB손해보험 인니법인장은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한 KB손해보험의 안전모 지원사업을 통해 함께하는 돌봄과 지속가능한 상생의 가치를 전파할 수 있어 매우 뜻깊다"며 “앞으로도 현지에서 양질의 보험 서비스와 함께 사회적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다양한 ESG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4월부터 실손보험 가입연령 90세·보장 110세로 상향

노후·유병력자 실손보험 가입연령이 90세까지로 높아진다. 보장 연령도 110세로 상향된다. 70대와 80대 실손보험 가입률이 각각 38.1%·4.4%에 머무는 등 가입연령 제한이 노령층 실손보험 가입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라는 지적을 반영한 결과다.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은 보험업계와 추진하고 있는 '노후보험 5종 세트'에 노후·유병력자 실손보험 가입 및 보장 연령 확대가 포함됐다고 11일 밝혔다.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해 국민 노후 대비를 돕기 위함이다. 현재 노후 실손보험은 9개사(생보 2·손보 7), 유병력자 실손보험은 13개사(생보 2·손보 11)가 판매하고 있다. 가입연령은 70세(유병력자 실손)/75세(노후 실손) 이하, 보장연령은 100세까지로 운영되고 있다. 가입·보장 연령이 확대된 노후·유병력자 실손보험은 오는 4월1일부터 출시될 예정이다. 소비자는 해당 보험회사 방문, 다이렉트 채널 혹은 보험설계사 등을 활용해 가입할 수 있다. 보장 연령이 100세인 기존 계약은 재가입(3년 주기) 시기에 맞춰 보장연령이 110세로 자동 연장될 예정이다. 민·관은 사후 소득인 보험금을 저소득층 노인들의 생전 소득으로 유동화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대상계약은 종신보험의 사망보험금 담보로서 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동일하고, 보험료 납입이 완료된 경우다.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및 연금계좌의 의료비 인출 편의성 제고를 목적으로 '의료 저축계좌' 기능도 부여한다는 방침이다. 보험사별 계약대출 기본 가산금리에 우대금리 항목을 신설, 계약 대출 금리도 할인한다. 신탁업 활성화를 통해 생해종합 서비스 제공으로 고령화 시대에 맞춘 보험의 새로운 역할도 정립한다는 구상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금융당국과 보험업계는 국민 노후위험을 완화할 수 있는 다양한 보험상품을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기자의 눈] 또 나온 이자장사 의존 논란, 은행 탓일까

4대금융(KB국민·신한·하나·우리) 뿐 아니라 BNK·JB 등 지방금융그룹이 '역대급' 실적을 내면서 또다시 '이자장사'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경기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고객들의 고충을 외면한다는 이유다. 김병환 금융위원장이 금리 인하폭을 가산금리에 '충분히' 반영하라고 발언하는 등 금융당국도 압박을 이어가고 있다. 다수 은행들의 이자이익이 늘어났다는 점에서 이같은 지적은 타당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은행들도 할 말이 있다. 기준금리 인하로 순이자마진(NIM)이 낮아졌기 때문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도 높다는 것이 중론이다. 금융지주들이 자사주 매입·소각을 비롯한 주주환원 강화 등 밸류업 프로그램 추진 계획을 밝혔음에도 주가가 악영향을 받은 것도 이 때문으로 보인다. 최근 은행들의 이자이익 확대가 가계와 기업향 대출이 불어난 것에 기인한다는 점도 돌아봐야 한다. 금융당국이 가계부채 관리 등을 이유로 사실상 대출금리 인하를 막은 탓에 별다른 선택지도 없었다. 그렇다고 대출금리를 올리면 2금융권을 넘어 카드론을 비롯한 '급전'에 손을 대는 금융소비자들이 불어날 수 있다는 점도 고려 대상이다. 은행 입장에서도 연체율 상승세 지속에 따른 고민을 안게 된다. 실제로 최근 신용카드 연체율은 '카드 대란' 이후 최고 수준이다. 증권가에서 금리 인하시 연체율이 낮아져 은행들의 건전성이 개선될 것이라는 분석도 내놓는 지경이다. 비이자이익 감소도 예견할 수 있는 일이었다. 일각에서는 계엄 사태 이후 원·달러 환율 급등이 이뤄졌다고 토로하지만, 환율은 11월 중순부터 이미 1400원대로 진입했다. 글로벌 경기 침체 속 미국의 선방, 트럼프 행정부 2기 출범에 따른 통상 갈등 격화 등이 반영된 것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비기축통화국인 한국 기준금리가 미국 보다 1.5%포인트(p) 가량 낮았으니 외환(FX) 손실은 피할 수 없었다. 다수의 금통위원들이 '기준금리 인하가 경기 부양에 큰 도움이 될지 의문'이라는 입장을 펴면서도 금리 인하 필요성에 공감하는 상황이면 향후에도 고환율 관련 리스크가 지속될 공산이 크다. 은행의 '주력사업'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결국 비은행 계열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사격이 필요하다. 골목상권 침해 논란 등에 밀려 기대치를 밑도는 개혁이 이뤄진 것은 아쉽지만, 최근 금융지주가 보유 가능한 비금융회사 주식이 5% 이하에서 15%까지 높아지는 등 금산분리 규제가 완화된 것에서 한 발 더 나아가길 바란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NPL 자회사, ‘건전성 우려’ 저축은행 구원투수 될까

상호저축은행들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여파로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대부분 사업자의 자기자본(BIS)비율은 양호하지만, 자산 전전성 우려가 커지는 탓이다. 부실 자산을 정리하는 자회사가 '세이브' 기록을 올릴 수 있을지 여부도 주목받고 있다. 11일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79개 저축은행의 고정이하여신(NPL)비율은 평균 11.17%로, 전분기 대비 소폭 개선됐다. 고정이하여신은 원리금 상환이 3개월 이상 연체된 부실채권을 의미한다. 저축은행을 비롯한 2금융권의 경우 NPL비율이 5% 이하일 때 양호, 3% 이하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해 3분기의 경우 상상인저축은행과 유니온상호저축은행 등 4곳이 20%를 상회했고, 30%가 넘는 곳도 포착됐다. 우리저축은행·IBK저축은행·더케이저축은행 등 15% 이상인 곳도 20곳이 넘었다. 5% 이하인 곳은 CK저축은행과 디비저축은행 뿐이었고, 한 자릿수로 범위를 넓혀도 BNK저축은행·신한저축은행·SBI저축은행·유안타저축은행을 포함해 5분의 1이 되지 않았다. 기업들이 부실채권 매각 등의 조취를 취하고 있음에도 2021년과 2022년에는 양호했던 NPL비율이 지난해말 8~9% 수준으로 높아졌고, 지난해 1~3분기 연속 10%를 웃도는 등 일명 '레고랜드 사태' 이후 전체적으로 부실의 강도 커지는 것도 문제다. PF는 건설사업 같은 특정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자금을 향후 발생할 현금 흐름을 담보로 조달하는 방식이다. 금융감독원도 현장을 점검하고 경영진을 만나 건전성 관리 강화를 주문했고, PF 플랫폼도 출시하는 등 지원사격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부동산 경기가 얼어붙은 상황에서 PF 정리가 원활하지 않다는 문제도 거론된다. 은행을 상대로 지식산업센터 관련 채무부존재 소송을 거는 사업자들이 많아진 것도 이같은 흐름을 보여준다. 저축은행 주도로 경·공매가 진행 중인 부동산 PF 규모는 1조원이 넘는다. 업계도 저축은행중앙회를 중심으로 NPL 정리를 수행하는 자회사 설립을 모색하고 있다. 기업들의 부실채권을 넘기면 건전성을 높일 수 있다는 구상이다. 해당 자회사의 자본금을 100억원에서 1000억원 규모로 높이면 최대 1조원 규모의 NPL을 흡수할 수 있다. 그러나 입찰자가 없는 탓에 경매가 이뤄지지 않는 곳이 많고, 나타나도 원금 회수율이 낮다는 것이 발목을 잡는다. 실제로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서울 강남에 위치한 한 상업시설의 감정평가액은 3000억원 이상이고, 1차 입찰에서는 해당 금액이 최저 입찰가였다가 마지막차에서 2250억원 규모로 떨어졌다. 감정평가액이 4조원에 달했던 부산 소재 한 주거시설이 1차(2조3400억원)·최종(1조8720억원)으로 낮아지는 등 지방의 사정은 더 심각하다. 단순계산으로 회수율이 절반도 안 되는 셈이다. 기업들의 상황이 다르고 출자할 자본금이 충분치 않은 곳이 존재하는 등 이해관계가 상충하는 것도 NPL 자회사 출범을 가로막는 요소다. 자회사의 부실을 결국 처리해야 한다는 점도 언급된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업계가 매각을 추진하는 사업장 상당수가 지방에 쏠린 점도 정리를 어렵게 만드는 원인"이라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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