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풍향계] SBI저축은행,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취득 外](http://www.ekn.kr/mnt/thum/202512/news-p.v1.20251215.44144751e50e4a72bf4cefc4b33074a8_T1.png)
◇ SBI저축은행,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취득 SBI저축은행이 지난 12일 '2025년 소비자중심경영 우수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소비자중심경영(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신규 인증을 취득했다고 15일 밝혔다.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은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는 국가공인 제도로,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구성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는지를 평가하는 제도다. SBI저축은행의 CCM 인증 획득은 지난 4월 소비자중심경영 강화를 위한 태스크포스(TFT) 발족 후 8개월 만에 거둔 성과다. 전사적 고객 중심 경영 노력을 검증받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SBI저축은행은 대표이사를 중심으로 소비자 관련 이슈를 신속히 공유·관리하는 내부 체계를 강화하고, 모든 업무 단계에서 소비자 관점을 우선 반영하는 조직문화 정착에 힘써왔다. 아울러 전사 구성원과 소비자 중심 경영의 핵심 가치를 공유하며 △고객경험센터(CX 센터) 개소를 통한 고객 응대 서비스 개선 △수화 상담 서비스 제공으로 금융 접근성 확대 △업계 최상위 금리인하요구권 수용 △금융사기 예방 및 소비자교육 강화 등 실질적으로 금융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했다. SBI저축은행 관계자는 “이번 CCM 인증은 소비자 중심 사고를 조직 전반에 내재화하기 위해 추진해 온 노력이 객관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다"며, “앞으로도 금융소비자의 권익 보호와 긍정적 고객 경험 제공을 위해 다각적인 개선 활동을 지속할 것이다"고 밝혔다. ◇ 웰컴저축은행 “소비자 중심 경영 체계 인정 받아 CCM 인증 획득" SBI에 이어 웰컴저축은행도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을 획득했다. 웰컴저축은행은 지난 12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2025 소비자중심경영 우수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 참석했다. 웰컴저축은행은 이번 인증 획득을 목표로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 주관 아래 테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하고 CCM 도입을 추진해왔다는 설명이다. 이를 위해 △CCM 선포식 개최 △전사 TFT 운영 및 CCM 운영 체계 마련 △CCM 운영매뉴얼을 통한 문서 체계 구축 △내부 교육 및 캠페인 실시 등 단계별 절차를 이행하며 소비자 중심 경영 문화를 조직 전반에 확산시켰다. 심사에서 웰컴저축은행은 CCM 실천의지를 표명한 CEO의 리더십을 비롯해 금융소외계층 지원, 소비자 대상 금융교육 활동, 소비자 불만 예방 원칙 이행 등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특히, CCM 이행을 위한 전사적 참여 문화와 선제적인 소비자 불만 관리 체계가 높게 평가됐다. 김대웅 웰컴저축은행 대표는 “이번 CCM 인증은 고객 중심 경영을 모든 업무의 기준으로 삼아온 웰컴저축은행의 노력이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소비자 보호 체계 고도화, 금융교육 활동 강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소비자 권익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애큐온저축은행, 생성형 AI 챗봇 고도화…AI 기반 지식관리 역량 강화 애큐온저축은행이 임직원의 정보 접근성 향상과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해 생성형 AI 기반 챗봇 개발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애큐온저축은행은 2023년 구축한 지식관리시스템(KMS)을 통해 업무 매뉴얼과 사내 문서를 체계화했다. 그러나 키워드 검색 방식의 한계로 필요한 정보를 찾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문맥을 이해한 검색이 어려웠다. 이에 작년 5월부터 지식관리시스템에 생성형 AI를 접목한 챗봇 개발에 착수했고, 같은 해 12월 정식 오픈한 뒤 안정화 과정을 거치며 지속적으로 기능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다. 애큐온저축은행의 AI 챗봇은 소형 언어모델(sLLM)과 검색증강생성(RAG) 기술을 결합해 개발 비용 부담을 줄이면서도 답변 정확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기존 지식관리시스템 내 정보를 AI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고, 외부 데이터베이스에서 질문 관련 정보를 검색하는 방식으로 AI가 잘못된 답변을 만들어내는 환각 현상을 최소화했다. 질문 유형에 따라 요약과 상세 답변도 자동으로 구분하도록 설계했다. 또한 올해는 도큐먼트 AI(Document AI) 기술을 적용해 부서별로 다른 형식의 문서를 정확히 읽어내도록 개선했으며, 표 인식 능력과 답변의 정확도를 크게 높였다. 추론 속도도 기존 대비 8배 향상돼 3초 내 응답할 수 있어 임직원들의 업무 처리 속도가 크게 개선됐다. 애큐온저축은행은 챗봇 구축을 시작으로 AI 기술 개발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향후 IB 심사 자동화 등 경영 혁신 도구로 확장하기 위해 로봇 자동화 시스템(RPA)과 연계한 AI 에이전트 개발도 추진 중이다. 애큐온저축은행 관계자는 “자체 기술력으로 AI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속 개선하며 금융회사로서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라며 “고객 경험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AI 기술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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