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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현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박경현 기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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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협, 사회적경제기업 지원 성과 발표…2025 성과공유회 개최

신협중앙회(이하 신협)는 지난 20일 신협중앙연수원에서 '2025년 신협 사회적금융 성과공유회'와 '협동조합 상생·성장 어부바 프로젝트 시상식'을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공동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신협은 2016년부터 사회적금융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경제기업 전용 장기·저리 상생협력대출 △예금이자 일부와 신협사회적경제기금을 재원으로 사회적경제기업을 지원하는 신협사회적예탁금을 꾸준히 확대해 왔다. 상생협력대출은 최장 20년, 3%대 금리로 운용되며 2025년 10월 말 기준 1115개 사회적경제기업에 총 2167억 원을 공급했다. 또한 신협사회적예탁금을 통해 운영비·행사비·판로지원 등 총 1억1000만 원을 지원해 사회적경제기업의 안정적 경영을 뒷받침했다. 이날 성과공유회에서는 올해 사회적금융활성화 우수조합으로 한빛신협과 광주문화신협이 선정됐다. 한빛신협은 2022년부터 사회적예탁금을 적극 취급해 누적 216건, 16억원을 달성했으며 민들레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등 지역 내 다양한 조직과 연대협력사업을 추진해 왔다. 광주문화신협은 상생협력대출을 통해 16개 사회적경제기업에 총 69억원을 공급하고, 지역 사회적경제박람회 참여 등 네트워크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협동조합 어부바 공모사업'은 진흥원이 주관하고 신협 및 신협사회공헌재단이 총 8000만원을 후원해 추진한 사업으로, 올해에는 102개 협동조합이 참여했다. 전문 심사를 거쳐 선정된 10개 사업이 약 4개월간 운영되었으며, 이날 성과공유회에서 주요 결과가 발표됐다. 특히 신탄진신협과 연계한 에너지전환해유 사회적협동조합의 '기후위기 어부바 탄소중립 나들이 프로그램', 풀무신협과 연계한 홍성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의 '조합원이 만드는 홍동 공유돌봄체계 구축'이 우수사례로 선정돼 신협중앙회장 및 진흥원장 표창을 받았다. 성과공유회에는 우욱현 신협 관리이사, 안수진 협동조합지원실장, 김대훈 전국협동조합연합회 사무총장을 비롯해 공모사업 참여 협동조합과 신협 임직원 등 82명이 참석했다. 발표된 사례는 △지역사회 상호돌봄 공동체 구축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활성화 △취약계층 에너지복지 및 탄소중립 돌봄 △청년주택 거주 청년 커뮤니티 활성화 △협동조합 데이터 톤 구축 △자립준비청년 명절 지원 등으로 구성됐다. 우욱현 신협중앙회 관리이사는 “신협은 자조와 협동의 가치를 기반으로 사회적경제조직이 자생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정부의 사회연대금융 정책기조에 맞춰 제도 개선과 협력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지역의 공동 문제 해결과 상생성장을 위한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수협, 농협과 협력 강화…“농어촌 정책공조 본격화”

수협중앙회가 산하 수산경제연구원이 지난 20일 농협중앙회 미래전략연구소와 농어촌분야 연구 협력을 위한 기관·단체 정보교류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이 그간 강조해 온 협동조합 간 연대와 정책 공조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농어촌 분야의 주요 현안과 양 기관의 주요 연구 이슈를 공유하고 협동조합 간 연구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마련됐다. 이날 양 기관은 △농어촌 청년 유입 활성화 방안 모색 △농어촌 지역 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 △기후변화 정보교류 △농수협 협동조합 활성화 방안 공동 연구 수행 △연구 인적자원 교류 △기타 농어촌 정책 연구 활동 등 다양한 공동 현안에 대한 협력 강화를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양 기관은 이번 교류를 계기로 연구 전문성과 인력 기반을 바탕으로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구축해 농어촌 공동 현안에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정례적인 연구성과 공유와 상호 연구자문 협력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종화 수산경제연구원장은 “이번 정보교류를 통해 농수협 협동조합 전문 연구기관이 함께 인적 기반과 연구 전문성을 바탕으로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첫걸음을 내딛었다"며, “향후 양 기관이 농어촌 공동 위기 극복과 농수산업 발전을 위한 지속적 교류를 이어가 다양한 연구협력을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욱 농협미래전략연구소장은 “농어촌 지역사회의 문제가 점차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협동조합 간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에서 오늘 정보교류의 장이 그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앞으로도 농어촌 지역사회 문제 해소와 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수협중앙회는 수산경제연구원과 농협중앙회 미래전략연구소의 이번 정보교류를 계기로 양 기관의 상호 협력관계를 견고히 다지고 공동 현안 해결을 위한 협력 기반을 넓혀 농어촌 공동 발전에 혁신적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신용보증기금, 전국 사회복지나눔 유공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

신용보증기금이 지난 20일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2025년 전국 사회복지나눔 유공 시상식'에서 사랑나눔실천 부문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시상식은 보건복지부 주최,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주관으로 사회복지 증진과 나눔 문화 확산에 공헌한 개인과 단체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올해는 사랑나눔실천, 자원봉사, 멘토링 등 3개 부문에서 총 21개 단체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신보는 지역사회 구성원들과 함께하는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사회적 연대를 강화하고 지역 취약계층을 지원한 공로를 인정받아, 사랑나눔실천 부문에서 유일하게 수상기관으로 선정됐다. 특히, 신보는 전국 9개 영업본부를 중심으로 고객기업, 복지기관, 사회적 경제기업과 협력해 △명절맞이 결식 우려 가정 도시락 전달 △난방 취약계층 연탄 배달 △지역 사회적경제기업 상품 기부 △대학생 봉사단 운영 △지역 아동 문화체험 지원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꾸준히 전개해 왔다. 이주영 신보 전무이사는 “이번 표창은 신보 임직원 모두가 함께 쌓아온 나눔과 상생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신보는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포용적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사회공헌활동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스테이블코인 시장에 ‘핀테크 공룡’ 나온다…네이버페이 ‘확장 국면’

네이버가 두나무를 계열사로 편입하는 합병 절차를 진행 중인 가운데 본격적으로 지배구조 통합 작업에 들어간다. '원화 스테이블코인' 시장 격전을 앞둔 금융권에서 네이버페이가 독보적인 입지를 선점할 것으로 예상되는 동시에 이번 합병이 네이버페이의 성장가도에도 중요한 지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20일 금융권과 정보기술(IT)업계 등에 따르면 네이버의 간편결제 자회사인 네이버파이낸셜과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의 운영사인 두나무가 오는 26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포괄적 주식 교환 안건을 상정한다. 양사의 주식 교환 비율은 두나무 1주당 네이버파이낸셜 3주 수준으로 알려졌다. 주식 교환 완료 시 네이버파이낸셜과 두나무가 주식을 맞바꾸게 되며, 두나무가 네이버파이낸셜의 100% 자회사가 된다. 네이버로선 두나무가 손자회사가 되는 것이다. 다만 송치형 두나무 회장이 네이버파이낸셜의 최대주주로 등극하면서 실질적인 경영권을 쥐게 된다. 네이버와 두나무가 한 가족이 되면 혈맹으로 맺은 약 20조원 규모의 '공룡 빅테크'가 탄생하게 된다. 특히 원화 스테이블코인을 기반으로 하는 결제·핀테크 생태계에서 대형 플레이어로 진입함과 동시에 제도권과 가상자산 연결 허브를 네이버가 사실상 독점 수준으로 쥐게 될 전망이다. 두나무는 지배구조 통합을 통해 별도 금융사를 인수하지 않고도 결제·금융 인프라에 접근할 권한을 갖게 된다. 네이버파이낸셜을 매개로 빅테크와 가상자산, 결제 영역이 하나로 연계된 효과를 통해 커다란 생태계를 만들게 된다는 분석이다. 네이버페이는 두나무 블록체인 기술(기와체인 등)로 발행하는 원화 스테이블코인을 연간 약 80조원에 달하는 네이버페이 결제 인프라 및 커머스(쇼핑)·콘텐츠에 융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시장에서는 네이버의 카드수수료 절감과 준비금 운용이자 수익이 중장기적으로 수천억원대 매출을 일으킬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 있다. 아울러 이번 합병은 네이버페이의 향후 성장성에 있어서도 중요한 지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페이는 올 3분기 결제액과 매출 모두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그러나 이런 성장세가 금융플랫폼 성장으로 이어지게 하기 위해 향후 사업 전략이 중요한 상황이다. 네이버의 3분기 핀테크 매출은 4331억원, 결제액(TPV)은 22조7000억원을 기록했지만 결제사업 외에 금융 비즈니스에서의 성장세는 높지 않다. 네이버페이 금융 영역 매출 비중은 지난 2022년 4분기 기준 4.8%에 그친 반면 카카오페이의 같은 영역 매출 비중은 올해 3분기 기준 40% 수준을 나타냈다. 네이버페이는 커머스 매출 비중 의존도가 높아 금융 매출 비중 확대라는 과제를 안고 있다. 카카오페이, 토스가 보험사와 증권사를 직접 운영해 수익성을 끌어오는 반면 네이버페이는 외부 금융사와의 제휴를 기반으로 금융 사업 전략을 펼쳐야 하는 실정이다. 실제로 네이버페이의 대출 비교서비스나 자동차보험 비교·추천 서비스 등의 성장성이 초기 단계인 점을 감안할 때 금융매출 부분이 네이버페이 성장성의 한계점으로 꼽혀왔다. 이에 이번 네이버페이와 두나무의 합병은 금융 매출 부분 기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전망이다. 현재 국내 스테이블코인 시장이 새롭게 열리면서 핀테크를 넘어 금융권 내 경쟁에서 막강한 승부처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올 들어 디지털자산 시장은 빅테크를 벗어나 은행·증권·카드 등 전 금융업권 내 경쟁 구도가 형성되고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네이버페이가 토스, 카카오페이와 사업 전략이 다르다보니 금융부문 매출을 위해 금융 플랫폼 확대를 통한 경쟁력 제고가 중요한 부분이었다"며 “두나무의 블록체인·지갑·지급결제·토큰화 경쟁력과 규모에서 줄 수 있는 시너지가 신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신협, 브랜드 광고 공개 기념 ‘어부바 참여 이벤트’ 실시

신협중앙회는 2025년 브랜드 광고 '캐릭터편' 공개에 맞춰 온·오프라인 연계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지난 10일 공개된 신협의 2025년 TV CF와 연계해 마련된 것으로, 1차 온라인 이벤트(11월 14일~25일)와 2차 오프라인 이벤트(11월 26일~12월 5일)로 나누어 진행된다. 1차 온라인 이벤트는 신협 공식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채널에서 참여할 수 있다. 참여 방법은 신협의 '2025년 브랜드 광고(캐릭터편)'을 시청한 뒤, 감상평과 함께 '신협과 어울리는 K-OO와 그 이유'를 댓글로 작성하고 설문 양식을 제출하면 된다. 추첨을 통해 총 234명에게 경품을 제공하며 갤럭시 S25(1명), 갤럭시탭 S10(3명) 등이 지급된다. 2차 오프라인 이벤트는 전국 신협 영업점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지점을 방문한 고객 중 선착순 50명에게 '어부바 시크릿카드'를 제공하며, '스페셜 카드'를 받은 고객은 신협 공식 유튜브 구독 인증을 통해 경품 추첨에 참여할 수 있다. 추첨을 통해 아이패드 에어 13(2명), 에어팟 프로3(4명) 등 총 281명에게 경품을 지급한다. 하현욱 신협중앙회 홍보본부장은 “이번 이벤트는 어부바 캐릭터가 고객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기획한 프로그램"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참여형 캠페인을 통해 신협이 국민과 더 가까이 소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신용등급 끌어올린 KB국민카드...‘고금리 리스크’ 벗어날 분기점

KB국민카드가 글로벌 신용도를 높이면서 자금 조달 부담이 완화될 전망이다. 본업 수익성 악화와 조달비용 증가에 직면한 카드업계에서 3분기 역성장한 실적을 유의미한 변화로 이어갈 수 있을지 이목이 모인다. 20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이달 국민카드의 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에서 '안정적'으로 상향 조정했다. 국민카드의 신용등급은 'A2'로, S&P 기준으로 'A' 수준을 제시했다. 무디스는 지난해 5월 국민카드의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내려잡은 바 있다. 당시 고금리 환경 속에서 자산건전성이 약해짐에 따라 독자신용도가 하향 압력을 받았다는 이유를 들었다. 1년 6개월 만에 국민카드가 신용도를 회복한 배경엔 김재관 KB국민카드 사장의 건전성 관리 개선 노력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KB금융지주에서 재무담당 부사장(CFO)를 역임하는 등 재무전문가로 꼽히는 김 사장은 올 초 취임 직후부터 체질 개선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연초부터 부실채권 매각과 연체채권 회수율 높이기에 집중해 온 결과 연체율은 1분기 1.61%에서 3분기 1.21%로 축소됐다. 같은 기간 고정이하여신(NPL) 비율은 1.32%에서 1.11%로 줄었다. 3분기 말 기준 연체율과 NPL 비율은 전년 동기 대비로도 개선됐다. 신용등급이 변경됨에 따라 나타날 조달 비용 변화가 4분기 이후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수신 기능이 없는 카드사는 신용도에 따라 투자 수요와 금리 등이 달라지며 자금 조달 비용에 차이가 벌어진다. 올해 3년 만기 여전채 발행금리 및 스프레드를 보면 AA+급(약 2.84~2.90%)부터 A+급(약 3.83%), A0~A-급(4.6~5.3%) 등 등급별로 금리가 상이하다. 국민카드는 올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으로 2806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24.2% 감소했다. 수수료이익 감소와 대손비용 증가가 누적 순익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는 설명이다. 동시에 연체율 개선을 위해 고위험 자산을 줄인 영향을 받았다. 실제로 국민카드의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잔액은 3분기 말 기준 1년 만에 7% 가량 감소했다. 카드업계는 조달 시장 상황과 신용등급 변화가 실적 전망에서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추세다. AA 등급에서 벗어난 카드사의 경우 조달금리가 급격히 상승하는 등 통상적으로 카드사 신용등급에 따라 실제 조달비용 차이는 연 1%p 이상까지 벌어진다. 국민카드가 '부정적' 꼬리표에서 탈피하면서 글로벌 자금조달 시장에서 투자수요와 금리조건 모두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A2 이상 신용등급의 조달금리는 2%대 후반까지 낮출 수 있고 투자 수요도 안정적으로 확보하게 된다"며 “등급이 A3 수준으로 한 단계만 하락해도 조달금리가 단숨에 3%대 후반~4% 이상으로 급등해 조달여건이 악화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국민카드의 경우 국내 회사채 의존도가 높은 편으로, 조달비용 변동에 따른 수익성 하락 우려가 상대적으로 높다. 우리카드 등 중소형 카드사와 비교해 조달비용 상승에 따른 이익률 민감도가 둔감한 편이지만, 비용 관리나 조달 다변화로 대응 중인 삼성카드나 현대카드보다는 민감도가 높게 작용할 수 있다. 한국은행의 금리인상이나 시장금리 인상 등 외적 요인으로 조달비용 증가가 나타날 경우 수익성 감소 압박에 취약해진다는 의미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부터 카드사들의 여전채 금리가 2%대 후반에서 3%대 초반까지 상승하며 조달비용이 전반적으로 확대되기도 했다. 신용등급이 업계 평균 상위 수준으로 올라선 만큼 당분간 국민카드가 외화 조달 등 비용면에서 경쟁 카드사 대비 유리한 위치를 회복할 것이란 예상이다. 현재 신한카드는 무디스 등급으로 A2를 유지하고 있다. 우리카드는 A3 등급을, 현대카드는 Baa1 등급이다. 무디스는 이번 국민카드의 자본 적정성 개선 노력이 수익성으로도 연결될 것으로 내다봤다. 무디스는 “강화된 리스크 관리 체계와 선제적인 부실채권 매각 등이 자본 적정성 개선에 기여했다"며 “자금 조달 비용이 안정화되면서 순이자마진(NIM)도 안정적인 흐름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은행권 풍향계] 신한·우리銀, 오프라인 오픈뱅킹·마이데이터 서비스 시행 外

◇ 신한·우리은행, 오프라인 오픈뱅킹·마이데이터 서비스 시행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은 19일부터 은행 영업점에서 오픈뱅킹과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오픈뱅킹·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시행했다. 신한은행은 이날 금융위원회와 함께 서울시 중구 소재 광교영업부에서 고객 홍보를 위해 참여금융회사 대표로 고객 안내를 위한 영업점 준비사항 확인 및 가입 절차와 방법 시연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서비스는 온라인 중심의 금융환경에서 어려움을 겪는 고령층·디지털 취약계층과 영업점 폐쇄지역 고객의 금융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다. 서비스 시행을 통해 고객은 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타행 계좌 조회·거래내역 확인·이체 등 기존에 모바일 앱에서만 가능하던 오픈뱅킹 기능을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마이데이터 서비스 가입 및 본인신용정보 통합조회, 데이터 기반 상담도 영업점에 방문해 대면 방식으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기존에 모바일 앱을 통해서만 제공되던 기능 또한 영업점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고객이 동의하면 여러 금융기관에 분산된 자산·카드·대출·보험 정보 등을 수집하고 분석해 한 눈에 볼 수 있다. 또한, 은행 직원이 파악된 정보를 분석해 자산 현황 진단, 상품 추천 등 개인화된 맞춤형 금융상담을 제공한다. 오프라인 오픈뱅킹은 만 19세 이상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신분증만 지참하면 영업점에서 전담 직원 안내에 따라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등록된 타행 계좌에 대해 잔액·거래내역 조회, 방문 영업점 계좌로의 이체 등이 가능하다. 또한 오프라인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고객이 직접 동의한 데이터에 기반해 자산현황 통합조회 및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며, 디지털 환경 접근이 어려운 고객도 자신의 신용·자산 정보를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다. ◇ KB국민은행, '2025 KB굿잡 대전 일자리 페스티벌' 성황리 개최 KB국민은행은 19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2025 KB굿잡 대전일자리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이날 열린 개막식에는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 최성아 대전광역시 정무경제과학 부시장, 이환주 KB국민은행장, KB국민은행 홍보모델 배우 박은빈 등이 참석하여 구인기업과 취업 준비생들을 격려했다. 고용노동부·대전광역시와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취업박람회는 민·관 협력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 최우선 과제 중 하나인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구인기업에게는 우수한 인재를 연결하는 '상생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했다. 28회째를 맞이한 이번 '2025 KB굿잡 대전 일자리 페스티벌'은 총 누적 방문자수가 123만 명에 이르는 단일 규모 국내 최대의 취업박람회이다. 지금까지 총 6000여 구인기업이 참가하고 4만4000여명에게 새 일자리를 연결하며 일자리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대전시 추천 우수기업, D-유니콘기업, 청년일자리강소기업, 대기업 협력사, 코스닥 상장사 등 200여 우수기업이 참가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소개함으로써, 지역 내 고용시장을 활성화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청년층의 인식 개선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박람회 현장에서는 참가자들이 취업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KB금융그룹 채용상담관 △취업준비생의 커리어를 종합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맞춤형 취업컨설팅 공간인 '커리어 피팅존' △전문 컨설턴트가 면접 영상에 대한 현장 피드백을 제공하는 '미러 인터뷰존' △대전시 대표 브랜드 '성심당'의 브랜딩 성공 전략 특강을 포함한 '취업특강&채용설명회관' △군간부 채용관 △직업체험관 △창업 희망자를 위한 'KB 소상공인 컨설팅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직무적합성(Job Fit)'보다 '문화 적합성(Culture-Fit)'을 중시하는 최신 채용 트렌드를 반영한 '컬처 스페이스존'을 확대 운영한다. 기업 문화와 비전, 직원 복지, 실제 근무 환경을 담은 홍보물을 제공해 구직자들이 기업 정보를 보다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박람회 참가 기업에게는 정규직원 채용 시 1인당 100만원씩, 연간 최대 1000만원의 채용지원금을 지급하며, 일자리 창출 우수 중소기업에는 최대 1.3%p 대출 금리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구직자들의 면접 활성화 지원을 위해 선착순 300명에게는 면접지원금을 전달했다. 박람회 종료 후에도 참가 기업에게 KB굿잡 유관기관과 연계된 특화 인재 매칭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방면의 지원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 우리은행, 1710억원 규모 PF 정상화 성공 우리은행이 '케이스퀘어 성수 오피스 개발사업'의 본PF 대출 1710억 원 주선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9일 밝혔다. '케이스퀘어 성수 오피스 개발사업'은 서울 성동구 성수동2가 269-204 일대(연면적 약 2만 9,400㎡, 지하 6층~지상 10층)에 업무 및 상업시설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다. 우리은행은 시행사의 부도로 사업이 중단된 상황에서 PF안정화 펀드를 활용해 경·공매로 해당 자산을 인수한 후, 무신사를 전략적 출자자 겸 주요 임차인으로 유치하고 KCC건설을 시공사로 구성해 사업 정상화를 이끌었다. 이번 사업은 우리금융그룹이 정부의 부동산PF 시장 안정화 정책 기조에 맞춰 그룹사 간 공동 출자한 'PF안정화 펀드'의 첫 성과다. 은행권 최초의 구조조정형 PF 성공사례로 우리은행이 금융주관사로서 딜 전체를 주도하고 우리투자증권과 우리금융캐피탈 등이 대주단으로 참여해 그룹 내 유기적 협업 시너지를 실현했다. 이를 통해 부동산PF 시장 안정화와 유동성 정상화에 실질적인 역할을 수행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우리금융은 지난 2024년 9월 금융권 처음으로 '우리금융 PF 구조조정 지원펀드' 1000억원을 조성한데 이어 이어, 올해 초 1000억원 규모의 'PF안정화펀드 2호'를 추가 조성하며 총 2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통해 경·공매 사업장 인수자금 등 시장 유동성 확충에 힘쓰고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단순한 자금 지원을 넘어 PF사업의 구조조정 및 재구조화 모델을 금융권이 주도적으로 실현한 첫 사례"라며, “앞으로 PF시장 안정을 위해 그룹의 자회사들과 함께 PF 시장 불확실성에 선제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부동산금융 생태계 확립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 하나은행, 이주배경 가정 아동에게 매치볼 키드·기수단 체험 제공 하나은행은 지난 18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대한민국과 가나와의 축구 국가대표팀 A매치 경기에서 이주배경 가정 아동들에게 '매치볼 키드'와 '기수단'으로 참여할 수 있는 특별한 체험 기회를 제공했다고 19일 밝혔다. '매치볼 키드'와 '기수단'은 경기 시작 전 공인구를 주심에게 전달하고, 국가대표 선수들과 함께 입장해 양 팀의 국기를 드는 어린이들을 말한다. 국가대표 경기 무대에 직접 오르는 만큼, 축구 꿈나무들에게는 잊지 못할 소중한 경험이 된다는 설명이다.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아이들이 축구를 통해 하나로 어우러지고, 자신감과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에서 마련했다. '기아대책'의 '모두의 그라운드-슈팅포호프' 프로그램을 통해 선발된 이주배경 가정 아이들은 이번 무대를 통해 자신이 대한민국 사회의 일원임을 체감하며, 함께 어울리는 기쁨과 자긍심을 느꼈다는 후문이다. 한편 하나은행은 축구를 매개로 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지난 11월 1일 K리그1 대전하나시티즌 홈경기에서는 국내 최초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AI 음성중계 서비스'를 선보였으며,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한 팀이 되어 축구를 즐기는 'PlayONE 컵'을 운영하는 등 스포츠를 통해 모두가 하나로 연결되는 금융의 포용적 역할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주담대 30년 고정금리?...은행권 “수요 없는데” 한숨

금융당국이 은행권의 초장기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상품 출시를 유도하고 있다. 은행권에선 조달비용 상승과 금리 경쟁력 약화를 우려하는 가운데 시장 내 수요 부족 등 전환 요인이 크지 않다는 입장이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장기 고정금리 활성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관련 상품 출시를 위한 방안을 고안 중이다. 최소 10년 이상 최대 30년에 달하는 장기 고정금리 주담대 공급을 확대하려는 취지에서다. 현재 은행권에선 주로 고정형 주담대로 5년 주기형이나 혼합형 상품을 운영 중이다. 당국은 가계부채 구조의 안정성과 소비자 보호를 위해 해당 정책을 추진 중이다. 가계대출의 질적 개선을 위해 변동형 뿐만 아니라 주기형·혼합형 주담대도 초장기 고정금리 주담대로 전환하겠다는 입장이다. 금융소비자가 현행 5년 고정형 주담대로 자금을 조달했다가 금리 상승기에 급격한 이자 부담을 맞게되는 상황을 우려해서다. 당국은 은행권이 고정형 주담대를 출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이르면 연내 개선 방향을 적용할 방침이다. 그러나 은행권은 금리 인하기에 소비자들이 변동형 주담대 상품을 선호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등 장기 고정금리 상품에 대한 수요가 높지 않을 것이란 예상이다. 실제로 최근 차주들은 낮은 금리를 위해 5년 고정 이후 변동금리로 바뀌는 상품에 몰리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아울러 금융당국이 올 초부터 실시한 가계대출 억제 정책에 따라 주담대 상품 판매가 크게 축소된 상황에서 초장기 고정금리 주담대 상품을 내놓을 유인이 크지 않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은행이 초장기 고정금리 주담대를 운영하기 현실적으로 어려운 측면도 있다. 현재 은행이 고정금리 주담대를 5년 주기형으로 운영하는 이유는 은행채 10년물 이상의 발행 비용이 높은 까닭에 보다 낮은 대출 금리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은행권은 리스크와 조달 비용이 더해져 대출금리가 7~8%로 높아질 경우 실제 수요는 기대 이하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차주가 초장기 고정금리 주담대를 받았다고 해도, 중도상환을 통해 갈아탈 경우 은행이 세워 둔 자금조달 및 운용 계획이 어긋나는 경우가 발생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우려하는 목소리다. 초장기 고정형 주담대는 소비자 입장에서도 경쟁력있는 금리를 이용하는데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금리 상승기엔 고정금리 차주 만족도가 변동금리 대비 높지만 최근엔 금리 수준에 따라 대출자가 5년 고정·변동 형태를 선호한다. 실제로 소비자들은 더 낮은 금리로 전환하기 위해 주담대 갈아타기에 나서면서 대출 보유기간이 평균 8년 내로 짧아지는 추세다. 이에 은행들이 30년 주담대 상품을 선보이는 게 현실화하기 어려울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 지난해 8월 신한은행이 내놓은 10년 고정형 주담대 상품의 월 판매액은 8억원 미만이었다. 금리는 6개월 변동형 주담대 상품 금리보다 상·하단 모두 높게 형성됐다. 다만 금융위는 은행들이 초장기 고정금리 상품 제공의 재원 확보를 위해 한국주택금융공사(HF)의 커버드본드 지급보증 확대 등 유인책을 고심 중이다. 주금공의 보증 여력을 늘리고 은행권에 대한 보증 조건을 완화하면 은행이 같은 만기의 은행채보다 발행금리를 5~21bp(1bp=0.01%p) 낮추는 효과를 가져오고, 장기 고정형 주담대 금리도 낮게 책정할 수 있게 된다는 시각이다. 은행권에선 정책에 수긍하면서도 시행 이후 수요를 관망하겠다는 입장이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최근 소비자는 주담대를 10년 넘게 이어가지 않는다. 만기보다 빨리 대출을 갚고 새 대출을 받는 구조가 굳어지는 상황에서 정책이 시장 상황과 엇박자를 낼 가능성이 있다"며 “소비자는 금리 하락을 예상해 5년 고정형 보유 비중도 줄이고 있기에 이자 부담이 예측 가능하다는 것 외에 30년 고정형 주담대의 실효성과 경쟁력에 회의적"이라고 설명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은행권 풍향계] 하나은행, ‘자동차 부품산업 수출 공급망 금융지원’ 1호 기업 방문 外

◇ 하나은행, 자동차 부품산업 수출 공급망 강화를 위한 금융지원 1호 보증서 전달 하나은행은 지난 17일 HL만도, 한국무역보험공사와 '자동차 부품산업 수출 공급망 강화를 위한 금융지원' 1호 지원 기업인 '케이에이씨'를 방문해 보증서를 전달하고 유동성 지원 등 내실 있는 금융지원을 이어가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자동차 부품산업 수출 공급망 강화를 위한 금융지원'은 미국 상호관세 시행으로 직·간접 피해가 우려되는 자동차부품 수출기업의 경영 안정화를 위해 지난 9월 하나은행과 HL그룹이 체결한 업무협약의 일환이다. 하나은행(60억원)과 HL만도(20억원)가 총 80억원을 공동 출연해 1020억원 규모의 수출금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지원 대상은 HL그룹의 자동차부품 전문 생산기업인 HL만도가 추천하는 협력업체로, 선정된 기업은 △보증료 100% 지원 △대출금리 우대 △외국환수수료·환율 우대 등 실질적인 금융혜택을 지원받게 된다. 이날 강원도 원주시 소재 케이에이씨 반계공장에서 열린 행사는 1호 보증서 발급 기업을 격려하고, 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 간의 지속적인 상생 협력을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진건창 하나은행 외환사업본부장은 “수출기업의 경영위기 해소를 위해 민·관이 협력해 마련한 '자동차 부품산업 수출 공급망 강화를 위한 금융지원'의 결실을 맺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하나은행은 기업의 투자와 수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다양한 금융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SBS '우리들의 발라드' 화제의 두 소년, '우리다문화어린이합창단' 출신 SBS 음악 오디션 프로그램 '우리들의 발라드'에서 뛰어난 실력과 호흡을 선보인 이지훈(17) 군과 오추바 제레미(16) 군이 지난달 28일 방영된 2라운드 1대 1 데스매치에서 맞붙었다. 이들 출연자는 '우리다문화어린이합창단' 출신이다. 방송에서는 어린 시절 합창단에서 맺은 특별한 인연을 소개했다. 각각 초등학교 4학년과 2학년이던 시절, 두 사람은 '우리다문화어린이합창단' 단원으로 만나 5년간 우정을 쌓고 음악에 대한 열정을 함께 키워왔다는 설명이다. '우리다문화어린이합창단'은 2012년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이 창단했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우리금융그룹 계열사들이 공동출연해 설립한 금융권 최초의 다문화가족 지원 공익재단이다. 합창단은 매년 약 50명의 다문화 어린이를 선발, 전문 강사진의 주 2회 정규 교육과 다양한 무대 경험을 통해 음악성·사회성 향상과 재능 성장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합창단은 외교부·법무부·행정안전부 등 정부 주요 부처 기념식에 매년 초청받고 있으며, 특히 올해 개천절 국가 공식 기념식에서는 애국가 제창과 경축 공연으로 깊은 감동을 선사했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합창단 운영 외에도 △국내 최대 규모의 다문화 학생 장학금 지원 △교육 지원(우리아트스쿨, 우리WON스토리, 다문화자녀 학습멘토링) △복지 지원(우리드림공부방, 우리누리드림센터 운영) 등 각종 사업을 통해 다문화가정 아동과 청소년의 성장을 폭넓게 돕고 있다. ◇ 신한은행, '신한 프리미어 컬쳐 정동길 낭만' 문화행사 개최 신한은행은 지난 17일 서울시 중구 소재 '정동1928 아트센터'에서 프리시니어(Pre-senior) 고객을 초청해 '신한 Premier 정동길 낭만'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6월 시니어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신한 Premier 정동길 첫사랑'의 후속 프로그램으로 마련됐으며, 프리시니어인 4050세대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신한 Premier 정동길 낭만' 행사는 △가을 정취를 느끼는 '정동길 산책' △신한금융그룹의 자산관리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금융콘서트' △음악으로 감성을 더하는 '낭만음악회'로 구성해 프리시니어 고객에게 금융과 문화를 아우르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했다. '정동길 산책'은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출발해 덕수궁 돌담길, 중명전, 구 러시아공사관을 거쳐 '정동1928 아트센터'까지 이어지는 코스로 진행됐으며, 고객들은 단풍이 물든 정동길에서 가을 정취를 만끽하고 '베스트 포토상' 이벤트에도 참여하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어서 진행된 '금융콘서트'는 신한금융그룹 자산관리 전문가 조직 '신한 Premier 패스파인더' 소속 신한은행·신한투자증권 전문가와 프리시니어 고객이 대담 형식으로 소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지난 7월 발간된 신한금융그룹 자산관리 가이드북 '혜안'을 기반으로, 프리시니어 세대가 실질적으로 고민하는 자산관리 전략을 깊이 있게 다뤄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마지막 순서인 '낭만음악회'에서는 '신한음악상' 수상자들이 가을 감성을 담은 클래식 연주를 선보였으며, 가수 조성모씨의 무대로 관객들과 함께 따뜻한 감동을 나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정동길 낭만' 행사는 프리시니어 고객의 삶과 취향을 깊이 이해하고 금융과 문화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마련한 행사다"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인생 여정에 진정성 있게 동행하며, 신한 Premier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연말정산 시즌 맞이 개인형 IRP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은 연말정산 시즌을 맞아 오는 12월 24일까지 '올해 절세, KB국민은행 IRP로 마무리 하세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신규 가입(타기관 연금 계좌 이전 포함) 및 추가 입금한 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납입 금액에 따라 다양한 경품이 제공된다. 개인형IRP 신규 가입 고객의 경우 △비대면 신규 가입 △30만원 이상 납입 △디폴트옵션 등록 △이벤트 응모 조건 모두 충족 시, 납입 금액에 따라 최대 스타벅스 E카드 2만원권 또는 신세계상품권 2만원이 제공된다 또한, 개인형 IRP 추가 입금 등의 경우 △100만원 이상 입금 △디폴트옵션 등록 △이벤트 응모 조건 충족 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TALL 1매와 탕종 파마산 치즈 베이글 세트가 증정된다. △1000만원 이상 입금 △디폴트옵션 등록 △이벤트 응모 조건 충족 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TALL 2매와 부드러운 생크림 카스텔라가 증정된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왜 못 오르나”...사천피 ‘불장’ 속 소외된 보험주 [이슈+]

코스피지수가 4000선을 돌파하며 9월 이후 상승폭을 크게 키우고 있지만 보험주의 상승세는 상대적으로 소외되고 있다. 업권 전반의 본업 수익성이 기울고 있는데다 손해율과 규제 대응에 집중하면서 배당 여력도 크지 않은 까닭으로 분석된다. 1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피지수는 무역 갈등 완화, 실적 기대감 등 호재가 겹치면서 지난 9월 중순 이후 본격적인 상승세를 타기 시작했다. 코스피는 우상향 추세를 이어오다 지난달 27일 종가 기준 사상 첫 4000을 돌파(4042.83)한데 이어 지난 4일에는 장중 4226.75까지 치솟아 사상 최고치 갱신 행렬을 이어갔다. 이달 들어서도 7일 외에는 4000선을 웃도는 초강세를 지속 중이다. 국내 시가총액 1위 삼성전자는 지난 6월까지 주가가 5만원대에 머물렀지만 꾸준히 상승 흐름을 타다 이달 3일 11만원을 돌파했다. 지난달 27일 종가 기준 처음으로 10만원을 돌파하며 100% 이상의 상승률을 나타냈다. 이 외에도 SK하이닉스, LG에너지솔루션, 현대차 등 반도체·AI·수출주 위주로 10월 한달간 상승세가 평균 10~20% 수준을 나타냈다. 지난 한 달 동안 코스피지수의 수익률이 20%에 가깝게(18.86%) 치솟는 동안 DB손해보험은 8.2% 주가가 하락했다. 현대해상과 삼성화재도 각각 4.8%, 3.5% 주가가 내렸다. 생보사 중에선 삼성생명이 2.8% 가량 소폭 상승했지만 한화생명이 1.1% 하락하는 등 시장 흐름을 전혀 따라가지 못했다. 이달 들어서도 뚜렷한 상승세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보험업권은 현재 실리는 기대치나 성장모멘텀이 시장 평균만큼 크지 않은 까닭으로 분석된다. 지난 3분기에도 보험사들의 실적은 전반적으로 부진했다. 본업인 보험손익이 악화되는 한편 손해율 증가와 제도 변경 등의 영향으로 순익이 감소했다. 그나마 투자 이익과 장기보험 판매를 끌어올려 실적 부진을 방어했다. 한화생명은 3분기 연결기준 누적 순이익이 7270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14%가량 줄었다. 특히 삼성화재, D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등 주요 손보사의 3분기 평균 순이익이 두자릿수(13.2%) 감소세를 나타냈다. 주요 상품의 해지율 증가나 판매경쟁 심화 등이 성장성 둔화의 주요 요소로 꼽힌다. 노건엽 보험연구원 금융제도연구실장은 지난달 '2026년 보험산업 전망과 과제' 세미나에서 “저성장·저금리 기조, 그리고 불확실한 금융시장 환경 속에서 보험산업의 부정적 영향은 건전성 악화 이후 수익성, 성장성 순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며 “2026년에는 수익성 악화가 본격화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보험사는 산업 특성상 금리 변화의 영향이 크고, 손해율 변화와 회계제도(IFRS17) 등에 따라 지급여력 변동성이 민감해 건전성 관리에 우선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상황이다. 특히 금융당국의 규제 변화나 경기 상황에 따라 투자수익률 하락폭이 확대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런 환경으로 인해 배당 정책도 금융주 대비 기대감이 낮은 실정이다. 삼성생명은 이번 3분기 실적발표 IR에서 “삼성전자 주식 매각으로 발생한 처분이익을 경상 이익과 별도로 주주 배당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배당 의지를 밝혔지만 구체적인 배당성향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다. 현대해상은 3분기 순익이 전년 동기 대비 10% 가량 감소하면서 해약환급금준비금 관련 규제가 강화된 상황에서 배당 지급이 쉽지 않다는 입장이다. 롯데손해보험도 2024년 결산 무배당에 이어 2025년 배당 전망도 낮은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자본정책 완화, 저평가 매력 등으로 개별 종목의 반등 가능성은 남아 있다. 한화생명은 견조한 실적 유지 노력 하에 연내 배당 가능성을 언급했다. 김동희 한화생명 재정팀장은 3분기 IR에서 “최근 당국이 해약환급금준비금 합리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제도가 긍정적으로 개선될 경우 2025년 배당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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