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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연 회장의 ‘특별 선물’…1위 한화이글스에 티본 스테이크·에어팟 맥스 전달

한화그룹은 김승연 회장이 프로 야구 정규 시즌 전반기 1위를 확정하며 선전 중인 한화이글스 선수단과 임직원에게 특별 격려품을 전달했다고 10일 밝혔다. 김 회장은 이날 1군 선수단은 물론 퓨처스리그 선수와 전 스텝에게 티본 스테이크를 선물하고 무더운 여름 건강을 기원했다. 또한 전력 분석과 휴식 시 활용하도록 경기 간 이동이 많은 1군 선수단과 스텝 80명에게 에어팟 맥스를 전달했다. 김 회장은 자필 서명 카드에 “인고의 시간 끝에 이글스가 가장 높이 날고 있다"며“ "후반기엔 더 높은 비상으로 정상의 자리를 차지하자!“고 응원의 의미를 더했다. 김 회장의 이글스 사랑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지난 시즌 9차례, 올 시즌 4차례 이글스 경기를 직관하며 팬들과 함께 응원했다. 지난해에는 1군 선수단 전원에게 이동식 스마트 TV를 선물해 선전을 기원하기도 했다. 한화이글스 선수단은 김 회장의 격려에 감사를 표하고 후반기 좋은 성적을 다짐했다. 채은성 한화이글스 선수(주장)는 “신 구장 건립 지원부터 선수단 선물에 이르기까지 회장님의 애정 어린 지원에 선수단 모두 감사한 마음을 갖고 경기에 나서고 있다"며 “후반기에도 회장님을 비롯한 한화그룹 모든 임직원과 이글스 팬들의 응원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좋은 성적을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기업 정보보호 투자, 3년째 매출의 0.1%대 ‘바닥권’

국내 주요 기업이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정보보호 투자액 비중이 최근 3년간 0.1%대 머물며 극히 미미한 것으로 조사됐다. 9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가 정보보호공시 종합포털에 최근 3년 연속 공시한 585개 기업의 투자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정보보호 부문 투자액은 2조2401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2022년의 1조7741억원과 비교하면 28.4%(4660억원) 증가한 수준이다. 그러나, 대상 기업의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정보보호 투자 비중은 △2022년 0.1%(매출액 1734조4379억원) △2023년 0.12%(매출액 1686조9952억원) △2024년 0.13%(매출액 1787조3174억원)로 줄곧 0.1%대에 그쳤다. 같은 기간 정보기술(IT) 부문 총투자액은 △2022년 28조7949억원 △2023년 33조463억원 △2024년 36조1091억원으로 3년새 25.4%(7조3142억원) 늘었다. 기술투자액과 비교한 정보보호 투자 비중은 각각 6.1%, 6%, 6.2%로 제자리걸음했다. CEO스코어는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아 주요 기업들이 AI, 로봇, 빅데이터 등 정보기술 투자는 꾸준히 확대하고 있지만 필수요건인 정보보호 투자에는 소홀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대상 기업 가운데 지난해 정보보호 부문에 1000억원 이상 투자한 곳은 삼성전자(3562억원)와 KT(1250억원) 두 곳뿐이었다. 그 뒤를 이어 쿠팡(861억원), LG유플러스(828억원), SK텔레콤(652억원), 삼성SDS(652억원), SK하이닉스(622억원), 네이버(553억원) 등이 연간 500억원 이상을 정보보호에 투자했다. 최근 유심 해킹사태를 겪은 SK텔레콤이 정보보호 투자액과 비중(4.2%) 모두 통신 3사 가운데 가장 낮았다. KT는 6.3%, LG유플러스는 7.4%였다. 또한, 네이버·카카오·네이버클라우드 등 국내 플랫폼 3사도 IT 투자액 대비 정보보호 투자 비중이 각각 4.5%, 3.5%, 5.1%로 지난해 일반기업 평균치 6.2%에 미치지 못했다. 금융권에선 우리은행이 IT투자 대비 정보보호 투자 비중 12.3%로 정보보호 투자액 상위 20개 기업 중 1위를 차지했다. 삼성SDS(11.8%), 현대오토에버(9.3%), SK하이닉스(8.0%), 포스코(8.0%)도 정보보호 투자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롯데그룹은 오는 16∼17일 경기도 오산 롯데인재개발원에서 '2025 하반기 롯데 VCM(Value Creation Meeting)'을 연다고 8일 밝혔다. VCM은 이전 롯데그룹 계열사 사장단회의로 해마다 상·하반기로 나눠 두 차례 열린다. 올해 하반기 VCM에는 신동빈 롯데 회장을 비롯해 롯데지주 대표이사, 사업군 총괄대표, 계열사 대표 등 80여 명이 참석한다. 회의는 상반기 경영 성과를 점검한 뒤 연간 목표 달성을 위해 하반기 경영 방침을 논의하고 함께 공유할 예정이다. 특히, 하반기 VCM이 주목받는 이유는 신동빈 회장이 계열사 경영진에 요구한 대혁신 과제를 중간점검하는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신 회장은 올해 초인 1월 9일 열린 상반기 VCM에서 “지금이 변화의 마지막 기회임을 명심하고, 위기를 대혁신의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어 사장단에 위기일수록 그룹이 보유한 자산을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효율있게 활용해 현재의 난관을 극복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서울 잠실 롯데호텔월드 등에서 당일 오후 일정으로 진행됐던 VCM이 올해 1박2일로 늘어났다는 점에서 신동빈 회장이 롯데가 처한 대외 경영환경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해 어느 때보다 계열사들의 본업 경쟁력 강화 필요성을 느끼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업계는 풀이한다. 연합뉴스

권오갑 HD현대 회장 “실적에 편승해 위기 심각성 간과…다 털어놓고 합심해야”

HD현대는 권오갑 회장이 주요 계열사의 사장단 전체 회의를 소집해 최근 급변하고 있는 대·내외 경영환경에 대한 대응 전략을 논의했다고 3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권 회장과 정기선 수석부회장 등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 △HD현대오일뱅크 △HD현대사이트솔루션 등 주요 계열사 사장단 13명이 참석했다. 회의는 중국 제조업의 비약적인 성장과 중동 전쟁, 미국의 관세 부과 등 최근 우리 경제를 둘러싼 글로벌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른 리스크를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서 사장단은 각 사의 핵심 경영 구상을 공유하고 연초 세웠던 사업 목표를 냉철하게 분석, 하반기 실적을 집중 점검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부진한 사업군에 대해서는 사업 재편을 포함한 종합 대책을 수립해 즉시 시행하고, 중장기 사업 계획 역시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 회의 시작에 앞서 권 회장은 “우리가 눈앞의 실적에만 편승해 위기의 심각성을 간과한 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며 “오늘 이 자리에서는 통상적인 이야기는 하지 말고, 시간을 초과해도 좋으니 솔직하고 진솔하게 본인들의 생각을 말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지금은 위기를 지혜롭게 극복하기 위해 모두가 힘을 합쳐야 할 때“라며 "앞으로 닥칠 불황과 위기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대응책 마련을 위해 힘쓰되, 외부 변수에 흔들려 너무 조급해 말고 법과 원칙에 따라 경영에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리더로서의 책임감 있는 태도도 요구했다. 권오갑 회장은 “불확실성이 큰 상황일수록 리더들의 역할과 판단이 더욱 중요한 만큼, 핵심이 무엇인지, 지금의 인적·물적 자원으로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지, 가장 냉정하고 현실적으로 판단해 소신을 갖고 자신있게 행동해달라"면서 “직원들에게 미래에 대한 희망과 비전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달라"고 사장단에 당부했다. 또한 “안전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중요한 가치"라며, “사장들이 직접 현장에 자주 나가 미흡한 점이 없는지 확인해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HD현대는 각사별 '경영 현황 설명회'를 통해 회사가 직면한 위험과 그에 따른 영향을 직원들과 공유하고, 위기 극복을 위한 전사적인 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방침이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OECD 경제단체 “하반기 경기 급랭, 내년 투자 위축”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경제단체들은 올해 하반기 경제가 급격히 얼어붙을 것이라는 비관적 전망을 내놓았다. 3일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에 따르면, OECD 경제산업자문위원회(BIAC)가 회원국 경제단체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5 경제정책 조사 보고서'에서 하반기 경영환경을 '좋음(Good)'으로 전망한 응답비율이 16%에 그쳤다. 지난해 가을 조사에서 '좋음' 비율 78%와 비교해 약 5분의 1 수준으로 급락한 수치다. BIAC는 한경협을 포함해 총 45개국 경제단체로 구성돼 있으며, 이번 조사에는 36개 회원국 경제단체가 참여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 경제단체의 60%는 올 들어 무역정책 변화로 자국 국내총생산(GDP)에서 0.5%포인트(p) 이상 손실 발생을, 37%는 'GDP의 0.25%p 이상 감소'를 각각 예상했다. 조사에 응한 OECD 회원국 경제단체의 대다수가 무역장벽이 자국 경제활동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진단한 셈이다. BIAC 보고서는 최근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정책, 무역협정 재검토 가능성 등 국제 통상질서의 불확실성 확대가 하반기 경영환경 악화 전망을 낳은 것으로 풀이했다. OECD 회원국 경제단체의 이같은 부정적 경기 인식은 기업들 투자 전망에도 어둡게 반영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조사에서 응답 단체의 76%가 내년 투자전망을 '완만히 증가할 것'으로 긍정 전망이 높았지만 이번 조사에서는 19%로 크게 떨어졌다. 반면에 70%는 투자가 '완만히 감소할 것'이라고 밝혀 기업 투자심리가 급격히 위축되고 있음이 보여줬다. 특히, 55%는 인플레이션이 지난해보다 상승할 것으로 우려해 물가 압력이 다시 높아질 것을 세계 경제단체들은 염려했다. OECD 회원국 경제단체들은 기업활동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지정학적 불확실성'(86%)을 꼽았다. '무역·투자 장벽'(66%), '공급망 혼란'(43%), '에너지 가격'(24%), '노동시장 불균형'(21%) 등이 뒤를 이었다. 대내적 이슈 중 특히 노동력 부족과 숙련도 격차 등 노동시장 불균형 문제가 기업들이 직면한 핵심과제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국의 95%가 노동시장 불균형 문제를 중요한 대응과제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66%는 '매우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BIAC은 이에 대해 “OECD 국가들이 장기 저성장 국면에 진입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고실업과 노동력 부족이 동시에 발생하는 구조적 병목 현상이 현실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OECD 회원국 경제단체들은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한 OECD의 정책 우선순위 분야로 '국제무역'(93%), '디지털 정책'(58%), '기후·에너지 정책 공조'(53%) 등을 꼽았다. 김봉만 한경협 국제본부장은 “미국의 관세정책 불확실성과 보호무역주의 확산, 여기에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와 및 최근 이란-이스라엘을 둘러싼 중동지역 갈등 등 지정학적 리스크까지 더해지며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라며 “내수 회복세도 제한적인 가운데 지금이 대외 통상환경 변화에 대한 면밀한 대응을 위해 민관이 함께 머리를 맞대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韓, 美수입시장 순위 7→10위…美관세로 ‘지각변동’

오는 8일 미국의 상호관세 유예가 종료될 경우 미국 수입시장 축소와 함께 국가간 경쟁구도가 재편될 수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2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발간한 '트럼프 1기 이후 미국 수입시장 수출경합 구조 변화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4월 한국과 멕시코, 캐나다, 일본, 독일 등 주요 대미 자동차 수출국의 점유율은 지난해와 비교해 일제히 하락했다. '자동차·부품 품목관세'(25%) 부과 영향이 본격화되며 수출국들의 대미 수출여건이 악화된 결과로 풀이된다. 올해 1~4월 미국의 대외 수입액(1조2242억달러)은 19.2% 크게 증가했지만, 대(對)한국 수입액(417억달러)은 5.0% 감소했다. 이같은 감소로 미국 수입시장 내 한국의 점유율 순위는 지난해 7위에서 올해(1~4월 기준) 10위로, 비중도 4.0%에서 3.4%로 0.6%포인트로 동반하락했다. 이번 보고서는 트럼프 1기 출범 전후인 2016년과 지난해를 기준으로 미국 수입시장 내 주요국의 수출 경합 구조 변화를 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미국의 중국 견제와 보호무역 기조 장기화로 미국 수입시장 내 입지가 축소된 중국을 대체하며 부상한 멕시코와 인도는 우리나라와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나라는 미국 수입시장 점유율 확대와 함께 한국과의 수출 경합도가 동시에 상승했기 때문이다. 보고서는 국가별 상이한 상호관세가 현실화될 경우 미국 수입시장 규모의 감소와 함께 경합 품목을 중심으로 국가 간 경쟁 양상도 바뀔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국(25%)보다 고율의 상호관세가 예고된 중국(54%), 베트남(46%), 대만(32%), 인도(26%)의 경우 기계류와 전기·전자제품을 중심으로 경쟁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관세에 따른 가격적인 이점으로 한국에 반사이익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에 일본(24%), 독일(20%)은 우리보다 낮은 관세를 적용받아 가격 측면에서 우위에 놓여있다고 봤다. 주된 경쟁 품목인 자동차 및 부품의 경우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한 품목관세를 일괄적용 받아 단기적 변화는 제한적일 것이나, 기계류 등에서는 우리의 경쟁력 약화가 우려됐다. 김규원 무협 수석연구원은 “상호관세로 인한 대미 수출 감소에 사전 대비해야 한다"며 “기업 차원에서는 생산 거점을 다양화하고 생산 비용을 절감해 과세 기준가격을 낮추는 한편 미국 내 생산이 어렵거나 대체 가능성이 낮은 품목으로 수출을 다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탈규제 기업 1곳당 ‘고용 14명·매출 19억’ 창출

정부 규제가 풀리면 평균적으로 기업 한 곳에서 일자리 14개, 매출액 19억원이 나란히 창출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가 1일 공개한 '새로운 성장 시리즈(1): 통계로 보는 민간규제 샌드박스' 보고서에서 최근 5년간 518개 기업의 규제특례 승인 지원 효과를 조사한 결과, 규제로 '개점휴업 위기'에 처했던 기업들은 규제특례 승인으로 시장 문이 열리자 전체 신규 일자리 6900명 창출, 전체 매출 9800억원 증가의 결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됐다. 투자 유치액도 총 2500억원에 이르는 등 규제특례의 경제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상의 보고서에 따르면, 규제 샌드박스는 혁신 사업자에게 규제를 우회할 수 있게 하는 '혁신 실험실'이다. 대한상의는 5년간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금융위원회 등과 합동으로 518개 기업의 규제특례 승인을 지원했다. 규제특례 승인 기업에서 중소기업·스타트업 수가 72%로 가장 많았고, △대기업(16%) △중견기업(10%)이 뒤따랐다. 승인 유형별로는 '실증특례'가 88%로 최다를 기록한데 이어 △임시허가(8%) △적극 해석(4%)순이었다. 승인 지역별로 △서울 215건 △경기 146건으로 집계돼 수도권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어 △인천 21건 △충북 20건 △대구 17건 △충남 14건 △경북 14건 △부산 13건순이었다. 규제특례 승인건수가 가장 많은 부처는 식품의약품안전처(192건)였다. 다음으로 △국토교통부 102건 △보건복지부 66건 △산업통상자원부 55건 △농림축산식품부 41건 △행정안전부 27건 △개인정보보호위원회 25건으로 많았다. 상의는 이재명 정부에 더 큰 혁신을 일구기 위해 '더 큰 샌드박스'를 도입하자고 제안했다. 이는 지난주 '새로운 질서, 새로운 성장' 책자를 통해 성장의 실행모델로 제시한 '메가 샌드박스'와 일맥상통한다. 규제 샌드박스가 개별 기업 중심 혁신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수도권 편중현상도 극복하자는 게 핵심이다. 메가 샌드박스는 지자체 단위로 미래 산업 및 기술을 지정해 규제 완화는 물론 인공지능(AI)·교육·인력·연구개발(R&D) 등 인프라 구축, 인센티브 등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는 방식이다. 이밖에 실험을 마친 샌드박스의 경우, 법령 정비로 이어져야한다고 상의는 건의했다. 대한상의 규제샌드박스 승인과제는 518건인데 법령 정비는 117건에 그친 한계를 지적한 것이다. 민간 샌드박스 시행 5년이 넘어감에 따라 실증기간 만료 과제들이 늘고 있어 관계부처 법령을 정비하고 실증기간 중이라도 안전성이 입증되면 선제적인 제도 정비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이밖에 공무원의 적극행정을 유도할 인센티브 등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규제는 결국 사람이 푼다. 규제혁신 툴(Tool)로서 유용한 규제샌드박스 제도가 있어도 제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유관 부처‧지자체 공무원의 규제혁신에 대한 적극적 의지다. 잘한 것에 대한 확실한 보상과 면책 제도를 마련해 혁신기업들의 과감한 '도전'을 지원하는 과감한'혁신행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행정 장려제도 마련이 필요하다는 설명이었다. 이종명 대한상의 산업혁신본부장은 “민관이 혁신 실험을 토대로 샌드박스의 범위도 넓히면서 혁신의 크기를 키우고, 규제를 합리화하는 동시에 지역 균형발전까지 이어지는 일석다조의 해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3분기 수출기업 체감경기 위축…美관세 여파”

트럼프발(發) 관세로 촉발된 글로벌 통상정책 불확실성이 올해 3분기 우리 수출기업들의 체감경기가 더 위축시킬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지난달 30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발표한 '2025년 3분기 수출산업경기전망조사(EBSI)' 보고서에 따르면, 3분기 EBSI는 96.3으로 집계됐다. 올 들어 1~3분기 연속 기준(100)을 밑도는 수치로 우리 수출 경기가 부진 양상을 하반기에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EBSI는 다음 분기 수출 경기에 대한 국내 수출기업들의 전망을 조사 및 분석한 지표다. 100을 기준으로 전 분기보다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면 100보다 큰 값을 가진다. 악화될 것으로 보이면 그 반대다. 수출 품목별로는 주요 15개 가운데 10개가 직전 분기보다 수출 여건이 악화될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가전(52.7)은 3분기 연속 EBSI 50대에 머물며 수출 악화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예측됐다.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미국이 지난 23일 품목별 관세 대상인 철강 파생상품에 가전을 추가하면서 가전제품에 포함된 철강에도 함량관세율 50%를 적용한 영향으로 풀이했다. 여기에 가전 주요 수출시장인 북미와 유럽연합(EU)의 경기 둔화도 복합작용했다는 설명이다. 기존 관세 대상이었던 자동차·자동차부품(56.0)도 관세영향이 본격화되며 수출 여건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에 반도체(147.1)는 분위기가 좋다. 고성능 인공지능(AI) 반도체 수요 지속 및 3분기 D램 가격상승이 전망됐기 때문이다. 이밖에 액화천연가스(LNG)선 등 고부가 선박 수출 확대와 수출단가 상승에 힘입은 선박(135.5)은 호조세를 지속할 것으로 연구원은 내다봤다. 항목별로는 △수입규제·통상마찰(67.1) △국제물류(86.8) △수출대상국 경기(87.3) 등 10개 항목 중 8개 항목이 100보다 작은 값을 기록했다. 수입규제 및 통상마찰은 관세협상 진전의 기대감으로 2분기 대비 소폭 상승(45.4→67.1)했으나, 여전히 불확실성이 지속되며 가장 낮은 수준에 머물렀다. 양지원 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트럼프 2기 출범 이후 글로벌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주요국 경기둔화까지 맞물리며 우리 수출기업의 체감경기가 얼어붙고 있다"고 진단했다. 양 수석연구원은 “가전·자동차 등 관세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품목뿐 아니라 반도체 등 전략품목에서도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선제적 대응과 시장 다변화 노력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美상호관세 폭풍 닥치나…재계, 불확실성에 긴장

미국의 상호관세 유예기간 만료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우리 재계가 신경을 바짝 곤두세우고 있다. 우리 정부가 미국과 상호관세 협상을 타결하지 못하거나, 유예 연장 대상 목록에 포함되지 못할 경우 대미 수출품목에 '관세 폭탄'을 피하기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전자 등 주요 대미수출 기업들은 베트남, 멕시코, 남미 등에 생산시설을 갖춘 상태라 해당국과 미국의 협상 내용까지 신경써야 하기에 이중삼중의 부담을 안고 있는 처지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29일(현지시간)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상호관세 유예와 관련해 “우리가 할 일은 모든 국가에 서한을 보내는 것"이라며 “지금 하는 게 더 나을 것 같다"고 밝혔다. 유예기간 종료 이후 곧바로 관세 장벽을 쌓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앞서 지난달 26일 백악관 브리핑에서 “원하는 것을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연장할 수도, 더 줄일 수도 있다"고 특유의 애매모호 화법을 구사해 혼란을 주기도 했다. 당시 캐롤라인 레빗 백악관 대변인도 “아마도 연장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스콧 베선트 미국 재무장관은 지난달 27일 관세 협상을 “미국 노동절인 9월 1일까지 완료하길 희망한다"고 밝혀 백악관과 다른 뉘앙스를 남겼다. 미국 행정부는 지난 4월 9일 한국을 포함한 57개 교역국에 차등화된 상호관세율을 발표했고, 90일간 유예기간을 갖는다고 말했다. 상호관세 유예기간이 오는 7일로 만료된다. 따라서, 우리 재계의 관심사는 미국이 과연 상호관세를 8일부터 바로 발효할 지 여부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관세율, 무역균형, 비관세 장벽 철폐 등을 중심으로 주요국과 무역협상을 진행해왔다. 영국과는 벌써 합의를 도출했다. 이런 과정을 지켜본 재계 입장에서는 '모든 경우의 수'를 대비할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에 즉각 관세가 부과될 경우 기본 10%, 국가별 차등 15% 등 총 25%의 상호관세가 책정된다. 기본관세는 이미 적용되고 있어 주요 대미 수출 품목에 15% 관세가 추가될 전망이다. 품목별 별도 관세가 들어가는 자동차(25%)와 철강·알루미늄(50%)은 별도 타격을 입지 않는다. 일반기계, 반도체 등 업종은 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이 상호관세 유예 명단에 들어가도 불확실성이 여전하다. 오히려 한·미간 협상 과정에서 특정기업에 희생을 강요하는 상황이 연출될 수도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유예 연장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미국에서 사업을 하기 위해 그들이 지불해야 할 것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삼성전자와 현대차는 현지에 대규모 생산시설을 건설 중이다. 글로벌 사업장을 다수 보유한 주요 대기업들은 베트남, 멕시코 등과 미국이 어떤 대화를 나누는지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베트남·멕시코·브라질 같은 나라에서 스마트폰, 냉장고, TV, 세탁기 등을 만들어 미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LG전자 역시 멕시코에서 다양한 가전 제품을 생산한다. 현대차는 한국 또는 현지에서 자동차를 만들지만 기아는 멕시코 공장 비중이 상당하다. 업계에서는 단기적으로는 상호관세 발효가 재계에 엄청난 후폭풍을 일으키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 최대 대미수출품목인 자동차와 현지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가전제품은 이미 품목별 관세가 부과된 상태기 때문이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과 미국 정부가 오락가락 행보를 보이고 있어 관세 중복 적용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점은 변수로 꼽힌다. 삼성전자, 현대차, LG전자 등은 미국에 생산 기반을 갖추고 있는 만큼 향후 통상 환경 변화에 발맞춰 대응책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롯데, AI·글로벌·신사업 ‘미래성장 3각편대’ 전개

롯데가 인공지능(AI)과 신시장·신사업을 전면에 내세워 지속가능한 미래성장 기반 구축에 힘쏟고 있다. AI의 기술적·윤리적 가치를 그룹 전체 사업에 적극 도입하는 한편, 신개척시장 아프리카와 신흥시장 동남아시아에서 글로벌 사업역량을 확대하고, 바이오·모빌리티 등 신사업 투자 증대를 통해 롯데 미래경영의 핵심축으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롯데는 지난 5월 AI 개발부터 활용까지 전 과정에서 모든 임직원이 준수해야 하는 'AI 윤리헌장'을 선포했다. 롯데 AI 윤리헌장은 AI와 관련해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인간존중 △안정성 △투명성 △공정성 △책임성 △연대성 등 6가지 핵심가치를 담고 있다. 아울러 유네스코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AI 윤리 가이드라인'의 기본지침을 반영해 '롯데는 AI를 활용하는 전 과정에서 올바른 행동 및 윤리적 가치를 준수하며, 이를 통해 인류의 풍요로운 삶에 기여한다'는 가치를 천명했다. 롯데는 본원적 경쟁력 강화를 위해 그룹 전 영역에서 AI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핵심 개발 분야는 △구매∙생산 △영업 △마케팅 △고객관리 등 네 가지 영역이다. 이같은 AI과제 수행을 통해 롯데 화학군은 지난해 구매∙생산 분야에서 과제를 진행하며 업무 역량을 향상시켰다. 롯데케미칼도 AI가 고객이 원하는 색상 조합을 찾아내는 합성수지 컬러매칭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해 일일 생산성을 50% 개선했고, 롯데정밀화학은 원자재 시황분석과 계약단가 예측시스템을 구축해 비용 관리와 원료 수급에 효율성을 높였다고 롯데는 전했다. 그룹 AI 플랫폼 활용 범위도 점차 확대하고 있다. 롯데이노베이트의 AI 플랫폼 '아이멤버(Aimember)'는 외부 생성형 AI를 보안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바탕으로 그룹 내에서 월평균 15만회 이상의 사용 건수를 기록하고 있다. 사용 실적에 힘입어 롯데이노베이트는 대외서비스를 출시했으며, 올해 4월 IT솔루션 기업 6곳과 서비스 공급 계약을 맺었다. 성과에 고무된 롯데이노베이트는 향후 '아이멤버' 내 서비스들을 AI 에이전트 형태로 발전시켜 고객의 다양한 업무 환경과 목적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롯데는 블루오션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아프리카 진출을 타진하고 있다. 지난해 10월부터 아프리카 가나에서 '지속가능 카카오 원두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지속가능 카카오 원두 프로젝트'는 초콜릿 원료인 카카오의 지속가능한 조달을 위해 농장의 재배 환경을 개선해주는 사업이다. 세계 2위 코코아 생산국인 가나는 폭염과 병해로 작황 부진에 시달리고 있다. 롯데는 지속가능한 사업 역량 확보를 위해 가나 내의 코코아 생산 및 가공, 마케팅 전반을 총괄하는 정부기관인 가나 카카오보드에 카카오 묘목 13만 그루를 전달했다. 롯데웰푸드는 지난 2월 인도 푸네 지역에 신공장을 준공했다. 인도의 기존 구자라트 공장보다 6배 큰 규모인 푸네 신공장은 롯데웰푸드의 자동화 설비 등 한국의 선진생산기술을 도입해 생산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 롯데웰푸드는 빙과 성수기에 안정된 제품 생산 및 공급을 확보함으로써 올해에만 글로벌 빙과 매출이 전년대비 15% 이상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 푸네 신공장은 오는 2028년까지 생산라인을 현재 9개에서 16개까지 확충할 계획이다. 롯데글로벌로지스도 베트남 물류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대규모 콜드체인 물류센터 구축에 나섰다. 지난 3월 베트남 동나이성 연짝공단에서 '베트남 동나이 콜드체인 센터' 착공식을 계기로 내륙 및 해외 수출입 운송의 지리적 이점과 롯데글로벌로지스만의 베트남 특화 유통물류 운영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베트남 남부지역 주요 유통 물류 허브로 자리매김한다는 포부이다. 롯데는 신사업 부문에서도 활발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6월 미국 보스턴에서 열리는 '2025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2025 바이오USA)'에 참가해 시러큐스 바이오캠퍼스 내 ADC 생산시설의 본격 가동과 함께 오는 2027년 상업생산 예정인 인천 송도 바이오캠퍼스 1공장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특히, 지리적 이점을 가진 '듀얼 사이트(Dual Site)' 홍보로 고객사의 요구사항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역량과 항체약물접합체(ADC) 원스톱 서비스(One-stop Service), 신규 건설 중인 송도 바이오캠퍼스의 품질 경쟁력을 강조하는 등 글로벌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의 차별화된 역량을 알렸다. 앞서 롯데케미칼,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롯데인프라셀 등 롯데 화학군을 비롯해 롯데이노베이트, 롯데글로벌로지스 등 계열사들이 지난 4월 '2025 서울모빌리티쇼'에 대거 참가했다. 이 자리에서 롯데는 배터리 핵심소재, 모빌리티 내외장재 실물, 이브이시스(EVSIS) 전기차 충전기, 배송로봇과 미래 모빌리티 시스템, 수소를 통한 전기 에너지 제조과정 등 친환경 에너지, 자율주행 등 그룹 모빌리티 사업을 전반을 소개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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