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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하니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조하니 기자 입니다.
  • 유통중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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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엄 없는 연말…유통업계, ‘주류 경쟁’ 불씨 붙였다

유통업계가 연말 주류 경쟁에 불씨를 붙였다. 가족 행사·홈파티 등 모임이 늘어나는 연말 시즌을 노려 와인·샴페인·맥주 등 각종 주류를 대상으로 할인 프로모션을 퍼붓고 있는 모양새다. 특히, 지난해 정국 불안으로 사라졌던 연말 특수가 돌아오면서 매출 확대 기대감도 더 높아지고 있다. 18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지난 14일부터 20일까지 하반기 주류 행사 '신세계 드링크 페스타'를 운영한다. 와인 위주였던 주종을 올해는 위스키·전통주·사케 등으로 다양화했으며, 소장 가치가 있는 프리미엄급부터 저단가 상품까지 대규모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저단가 상품은 행사 전 대비 최대 10% 할인가로 선보인다. 대형마트도 연말 주류 대전에 합류한다. 롯데마트는 오는 26일까지 잠실점·서울역점·상무점에서 '2025년 하반기 블랙벙커데이'를 개최하고 총 2000여종의 주류·연관 상품을 최대 50% 저렴하게 선보인다. 실속형부터 수백만 원대의 프리미엄형까지 폭넓은 와인 라인업을 준비했다. 이마트도 19일까지 하반기 최대 규모의 '와인장터' 행사를 운영한다. 특히, 올해는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1년 전부터 사전 기획해 인기 와인을 대량 구매했다. 국내에서 찾기 힘들었던 화이트·스파클링 신상품 와인들을 최대 30% 할인가로 선보인다. 아울러 데일리 와인도 해외 판매가 대비 저렴한 1만원 이하의 합리적인 가격대로 판매한다. 소비자 접점 확대와 함께 경품·할인 혜택까지 내세운 편의점도 있다. 최근 CU는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주류 예약·픽업 서비스 'CU BAR(바)'를 시작해 와인·위스키·맥주·하이볼·전통주·사케 1800여종의 폭넓은 주류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고객 감사 차원에서 이달 말까지 상품 구매 후 픽업을 완료한 고객 대상으로 경품 혜택을 제공한다. 다음달 1일부터 14일까지 3만원 이상 주류를 구매한 5000명 대상의 포켓CU 상품권 증정 등도 내걸었다. 이들 업체가 주류 프로모션에 공들이는 이유는 주류 소비가 급증하는 연말 시즌 특성상 4분기 실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란 판단에서다. 통상 11~12월은 와인 수요가 몰려 평월 대비 약 2배 높은 매출을 기록하는 시기로 꼽힌다. 특히, 계엄 사태·탄핵 정국으로 소비가 위축됐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사라진 연말 분위기가 돌아오면서 유통업계의 매출 확대 기대감도 커진 상황이다. 지난해 말 여러 악재가 맞물려 핵심 상권에서 인적을 보기 힘든 상황까지 연출되자 특히 외식업 피해가 컸던 가운데, 백화점·대형마트·편의점 등 가정 시장 타깃의 유통 채널은 그나마 매출 방어에 성공한 편이다. 실제 주요 유통업체의 주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12월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의 주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 4.2% 올랐다. 같은 기간 편의점 CU의 주류 매출은 14.1%로 두 자릿수 신장 폭을 보였다. 업체별로 대규모 물량과 함께 카드 할인·요일별 특가·초고급 와인·위스키 등 각종 판매 전략을 내세우면서, 올해도 순조로운 판매세를 이어가는 분위기다. 이달 1~17일 기준 이마트의 주류 매출은 전년 동요일 대비 20.7% 올랐다. 신세계백화점과 CU의 주류 매출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5.5%, 7.2%씩 성장세를 나타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비상계엄 사태로 송년 모임·행사들이 축소돼 외식업계 타격이 컸던 당시 가정 채널로 일부 수요가 옮겨 붙는 상황이 연출됐다"면서 “이를 통해 조금이라도 매출 방어가 가능했지만, 차라리 혼란스러운 사회 분위기가 사라져 소비가 활성화되는 것이 매출 확대에 더 큰 기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신세계百 비욘드신세계, 100일 만에 530만명 방문…출시 초반 흥행

신세계백화점은 자사 이커머스 플랫폼 '비욘드신세계'가 출시 100일 만에 누적 방문고객 수 530만 명을 넘었다고 18일 밝혔다. 이 같은 고객 호응에 신세계백화점 측은 “기존 백화점 앱은 오직 상품 큐레이션만 선보였지만, 비욘드신세계는 직접 구매 기능을 더해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인 것이 주효했다"며 “하루 평균 5∼6만 명이 접속했고, 특히 매장 오픈시간 이외 시간대에 앱을 사용하는 고객 수가 큰 폭으로 늘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신세계백화점은 스포츠 장르 큐레이션과 각종 프로모션이 이번 성과를 낸 주요 요인으로 꼽았다. 스포츠브랜드 전문관을 통해 인기 상품을 집중적으로 선보이고 백화점 자체 프로모션을 더해 집객력을 높이면서 전체 매출의 절반이 스포츠 장르에서 발생했다. 기세에 힙입어 지난 달 31일부터 올 연말까지 VIP 혜택 강화 행사도 운영한다. 해당 기간 비욘드신세계에서 상품을 구매할 경우 결제금액의 100%를 백화점 VIP 실적으로 인정해준다. 행사 초기인 이달 1~11일 매출이 전월 동기 대비 80% 이상 급증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아울러 23일까지 나이키·아디다스 등 인기 스포츠브랜드 이월제품을 최대 70% 할인하는 스포츠위크를, 오는 24일부터 30일까지 아르마니 주니어·트래드 후스 등 유아 패션 브랜드와 각종 완구·시그니처 브랜드를 만나볼 수 있는 키즈위크를 운영한다. 자체 프로모션도 마련했다. '얼리비욘드 프라이데이' 행사를 열고 17일부터 패션·스포츠·아웃도어·아동 장르에서 사용할 수 있는 12% 할인 쿠폰(3만원 이상 구매시 최대 7만원)을 제공한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비욘드신세계를 통해 고객들은 24시간 백화점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고, 입소문을 타며 고객 유입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며 “비욘드신세계 스포츠&키즈 위크를 통해 신세계백화점만의 풍성한 온라인 프로모션을 고객들에게 선사하겠다"고 전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현대百·홈쇼핑·그린푸드, 서스틴베스트 ESG 평가서 ‘1~2위’ 석권

현대백화점그룹은 현대홈쇼핑과 현대백화점이 국내 대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기관인 서스틴베스트가 발표한 '2025년 ESG 베스트 기업 100'에서 올해 상·하반기 모두 2조원 이상 상장사 부문 1위와 2위를 차지했다고 18일 밝혔다 현대그린푸드도 5000억원 이상 2조원 미만 상장사 부문에서 올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2위에 선정됐다. 이들 3개사 외에도 2조원 이상 상장사 부문에서 현대지에프홀딩스가, 5000억이상 2조원 미만 상장사 부문에서 한섬과 현대리바트가 각각 'ESG 베스트 기업 100'에 선정됐다. 상·하반기 연속 선정이다. 서스틴베스트는 주요 연기금·자산운용사 등 기관투자자의 의뢰에 따라 매년 상·하반기 국내 상장 및 비상장 기업을 대상으로 ESG 평가를 실시한다. 상반기는 지배구조(G) 중심, 하반기는 환경(E)과 사회(S) 요소를 보강한 종합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올 하반기에는 총 1299개 기업이 평가에 참여했다. 이 같은 결과에 대해 현대백화점그룹은 그룹 차원의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ESG 경영이 결실을 맺은 것이라 자평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지주회사 중심의 ESG 협의체를 운영하며 각 계열사의 과제를 점검하고, 환경·사회·지배구조 각 부문의 실효성 있는 추진 전략을 수립·실행해 오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 “앞으로도 진정성 있는 주주친화경영, 사회공헌활동 등 그룹 차원의 ESG 경영 방침에 맞춰 지주회사인 현대지에프홀딩스를 중심으로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경영 활동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최대 40% 할인” 롯데홈쇼핑, ‘프리윈터 쇼핑위크’ 진행

롯데홈쇼핑은 강추위 예고에 따라 오는 30일까지 '프리윈터 쇼핑위크'를 열고, 겨울 패션·잡화·난방 가전 등 한파 대비 상품을 최대 40% 할인 판매한다. 18일 롯데홈쇼핑에 따르면, 헤비 아우터 출시를 2주 앞당겨 이달 초부터 조기 편성하고, 퍼 아우터와 기모 팬츠 등 겨울 패션 물량을 전년 대비 40% 확대했다. 또한 이달 말까지 겨울 상품을 집중 편성한 특집전을 운영하며 구매 고객에게 최대 7%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패션 부문에서는 단독 브랜드 'LBL'과 '네메르'의 캐시미어·울 혼방 코트를 최대 40% 할인해준다. 리빙 부문은 이불처럼 덮어 사용하는 '보이러 전기요', 이동식 소형 난방가전 '바툼 욕실온풍기' 등 난방용품을 집중 편성한다. 이 밖에 건조한 날씨에 보습 효과를 돕는 'AHC 기초 화장품 세트', 프랑스 스파 브랜드 '마티스'의 수분 앰플 등 뷰티 용품도 선보인다. 롯데홈쇼핑이 이른 시기에 헤비 아우터 출시를 조기 편성한 이유는 강추위 예보로 겨울 상품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점을 반영했다. 지난 10월부터 이어진 깜짝 추위로 겨울 패션을 미리 준비하는 고객이 늘었고, 이달 초 포근한 날씨가 잠시 이어졌으나 중순부터 다시 강추위가 예보돼 겨울 상품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 롯데홈쇼핑의 지난 10월 한 달 간 겨울 아우터 주문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30% 이상 늘었다. 가을철 주력 상품인 가디건 대신 보온성 높은 양모, 캐시미어 소재의 겨울 아우터에 주문이 몰렸다. 김지연 롯데홈쇼핑 패션부문장은 “10월 갑작스러운 추위로 양모와 캐시미어 등 보온성 소재의 아우터 구매가 크게 늘었고, 이달 중순 강추위 예보로 관련 수요가 다시 확대되고 있다"며 “이에 맞춰 패딩·구스다운 등 겨울 패션 상품 편성을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이슈N트렌드] 멈추지 않는 러닝 인기…해외 브랜드 韓 대거 출격도

국내 러닝 인구가 1000만명을 넘었다는 말이 나올 만큼 러닝이 높은 인기를 과시하는 가운데, 주요 유통업체들이 관련 사업을 강화하며 러닝족 관심 끌기에 공들이고 있다. 최근 들어 유명 해외 브랜드도 줄줄이 한국행을 택하는 터라 경쟁이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1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백화점을 비롯해 유통업체들은 오랜 불황기를 걷고 있는 패션 사업 위기 타개 전략으로 러닝 수요를 공략하고 있다. 러닝족에게 주목도가 높은 브랜드를 확보하거나, 러닝 관련 콘텐츠를 선보이는 것이 주된 전략이다. 최근 현대백화점과 롯데백화점이 각각 핵심 점포인 더현대 서울, 잠실점에 스위스 프리미엄 스포츠 브랜드 '온(ON)' 매장을 경쟁적으로 출점한 것이 대표 사례다. 밑창에 구멍이 숭숭 뚫린 디자인으로 유명한 이 브랜드는 그동안 국내 공식 매장이 없어 구매가 어려웠다. 그럼에도 해외 직접구매로 상품을 사들이는 소비자가 많았던 만큼, 화제성을 바탕으로 높은 고객 유입 효과가 기대된다는 평가가 뒤따른다. 러닝 거점을 표방하며 특화 매장을 운영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다. 롯데백화점은 올 5월부터 잠실점 내 러닝 콘셉트의 초대형 '나이키 라이즈' 매장을 운영 중이며, 전문 코치 지도 아래 러닝 클래스 등을 제공하는 '나이키 런클럽'도 선보이고 있다. 현대백화점도 더현대 서울·대구·판교점에서 호카·살로몬 등 인기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러닝 편집숍 '굿러너컴퍼니'를 운영하고 있다. 멀티숍 기준 '최대 규모'를 내세운 특화 점포도 있다. ABC마트는 올 9월 중순께 국내외 러닝 브랜드 제품을 한 데 모은 신규 플랫폼 'ABC 스포츠'를 출시했다. 이는 기존 서울 중구 소재 1171㎡(약 355평) 규모의 초대형 러닝 특화형 매장 '그랜드 스테이지 명동점' 2층에 별도 조닝으로 운영하는 구조다. ABC스포츠는 나이키·아디다스 등 대형 브랜드부터 호카·노다 등 최근 인기 브랜드 20개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명동점을 시작으로 회사는 내년까지 ABC스포츠를 전국 20개점까지 늘린다는 목표다. 이 밖에 패션 플랫폼인 무신사도 올 9월 '무신사 러너스 클럽'이라는 상표권을 출원하며 러닝 사업 확대를 꾀하는 움직임을 보이기도 했다. 주요 유통업체들이 러닝족 모시기에 속도를 내는 것은 러닝 관련 상품의 거래 건수가 두드러져서다. 특히, 운동 차원 목적뿐 아니라 자기 개성을 드러내는 패션 스타일로서 이른바 '장비빨'을 세우는 젊은 러닝족이 많아진 점이 주효했다. 네이버의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에 따르면, 올 1~10월 러닝 카테고리 제품의 거래량과 구매자 수가 전년 동기 대비 171%, 150%씩 늘었다. 30대 여성층 거래량이 274% 늘면서 가장 압도적인 성장률을 보였고, 30대 남성층 거래량도 166% 큰 폭으로 증가했다. 20대 여성·남성층 구매자 수도 세 자릿수씩 성장하며 인기를 뒷받침했다. 눈길을 끄는 것은 러닝화 외에도 러닝 관련 상품 거래 비중이 급증한 점이다. 해당 기간 러닝화 거래액은 129% 늘었지만, 전체에서의 비중은 지난해 92.3%에서 올해 88.4%로 줄었다. 대신 볼캡(1205%)·양말(659%)·바람막이(345%)·숏 팬츠(198%)·아이웨어(170%) 등 의류·액세서리 거래액이 폭증한 점을 고려하면, 러닝 관련 전 카테고리로 소비 수요가 다양화된 셈이다. 국내 시장에서 러닝 인기가 지속되면서 관련 글로벌 브랜드들도 앞다퉈 한국행을 결심하고 있다. 프랑스 프리미엄 러닝웨어 브랜드 '새티스파이'는 한국 독점 파트너사와 함께 내년 서울 성수·한남·압구정 등 주요 상권에 플래그십(단독) 매장을 개장한다. 직접 경영을 택한 곳도 있다. 온러닝은 지난해 일찌감치 한국 법인 '온코리아'를 세워 한국 직진출을 공식화했다. 2008년부터 이랜드월드를 통해 국내 유통되던 뉴발란스도 최근 한국 직진출을 선언했다. 오는 2027년 한국 지사를 설립하되, 2030년까지 이랜드월드와 파트너십은 유지하겠다는 구상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개인 단위로 뛰던 러닝이 러닝 크루 등으로 집단화되면서 커뮤니티적인 성격을 확보함에 따라 새로운 소비 문화를 낳고 있다"며 “성능뿐 아니라 자기 정체성을 드러내는 도구로서 색다른 러닝 브랜드와 제품을 찾는 수요가 많아진 만큼, 상품 경쟁력이 관건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파이브가이즈, 신세계 여주 아울렛에 출점 “교외형 상권 첫 진출”

프리미엄 버거 브랜드 파이브가이즈를 운영하는 에프지코리아가 국내에서 수도권 도심을 벗어나 교외형 상권에 처음으로 매장 문을 연다. 17일 에프지코리아에 따르면, 경기 여주 소재 '신세계사이먼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에 국내 9번째 매장을 개장한다. 웨스트(WEST) 분수광장 인근에 위치한 이 매장은 약 390㎡(약 118평) 규모에 112석으로 조성됐다. 운영 시간은 월~목은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8시 30분, 금~일은 오후 9시까지다. 개점을 기념해 다양한 고객 행사도 준비했다. 오는 17일부터 23일까지 버거·핫도그·샌드위치 중 1개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스크래치 쿠폰을 증정하고, 추첨을 통해 파이브가이즈 기프트 카드와 신세계 상품권, 한정판 블록 등도 제공한다. 1등부터 4등까지는 각각 100만원, 50만원, 30만원, 5만원 상당의 경품을 지급한다. 5등에게는 한정판 블록을 선물한다. 특별상 당첨자 1명에게는 파이브가이즈 여주점 1년 무료 이용권을 증정한다. 에프지코리아 관계자는 “글로벌 브랜드가 모인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 내 첫 매장으로, 교외형 상권의 쇼핑·관광 수요와 맞물려 고객 접점을 넓힐 것으로 기대한다"며 “전국 각지에서 방문하는 다양한 고객에게 파이브가이즈만의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신세계百, 폐 유니폼 활용한 ‘리뉴 벤치’ 지역 사회 기증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6일 광주광역시 서구 치평동 운천어린이공원에서 '리뉴 벤치 기증식'을 갖고 총 10개의 친환경 벤치를 지역 사회에 전달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에 기증한 벤치는 '쓰임을 다한 유니폼이 시민을 위한 쉼터로 새롭게 재탄생했다'는 의미를 담아 '리뉴 벤치(RE+NEW)'라는 이름이 붙었다. 이 벤치는 신세계백화점 13개점에서 수거한 총 1만벌의 폐 유니폼으로 제작됐다. 수거된 유니폼을 매립하거나 소각하지 않고 파쇄·고온 압축·급속 냉각 등의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는 친환경 신소재 '플러스넬'이 적용됐다. 플러스넬은 온·습도의 변화에 강하고, 별도의 유지 보수가 필요 없는 뛰어난 내구성 덕분에 벤치나 가구, 벽체 등에 활용돼 왔다. 제작 과정에서도 접착제 등 화학 제품을 추가하지 않아, 100% 재활용할 수 있는 친환경 소재라고 회사는 소개했다. 이번에 기증한 벤치들은 10만 개의 플라스틱 병뚜껑으로 만든 '지구를 살리는 십만양병 벽화'와 함께 설치돼 친환경적인 의미를 극대화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버려진 유니폼을 활용해 시민을 위한 벤치로 재탄생 시킨 이번 리뉴 벤치는 환경 보호와 지역 상생 모두를 이루며 업사이클링 활동의 진정한 가치를 실천했다"며 “앞으로도 신세계백화점은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기업과 사회, 환경이 함께 하는 문화를 만드는 데 지속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유통가 휩쓰는 ‘인력 구조조정’ 바람…구조 효율화 집중

식음료·뷰티·편의점·대형마트·면세점 등 유통가 전반에 걸쳐 인력 구조조정 바람이 거세다. 장기화된 불황과 인공지능(AI) 등 첨단 산업이 확산되자 전통 내수산업 위주로 희망퇴직·고용 축소 등 구조적 변화를 맞는 분위기다. 1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가장 두드러진 감원 움직임을 보이는 곳은 롯데그룹의 유통·식품 계열사들이다. 1950년 창사 이래 최초로 롯데칠성음료는 오는 21일까지 희망퇴직 신청을 받는다. 대상자는 1980년 이전 출생자·근속 10년 이상의 임직원이다. 롯데그룹의 통합 멤버십인 엘포인트를 운영하는 롯데멤버스도 2015년 창사 후 최초로 1982년 이전 출생자·근속 5년 이상의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한다. 롯데웰푸드도 올 4월 창사 이래 처음으로 희망퇴직을 단행했으며, 롯데 계열 편의점인 세븐일레븐 운영사 코리아세븐은 지난해 10월과 올 10월 2년 연속 희망퇴직에 나섰다. 이는 사업 효율화와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엘포인트를 운영하는 롯데멤버스도 AI 도입 확산이 인력 감축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 테크·데이터 기업들이 AI 확산에 따른 산업구조 변화로 인력을 줄이는 것과 유사한 행보다. 고환율·글로벌 경기 둔화·여행 패턴 변화·소비자 구매력 감소 등 복합 위기에 시달리던 면세업계의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지난해 8월과 11월 각각 희망퇴직에 나섰던 롯데면세점, 신세계면세점에 이어 현대면세점과 신라면세점도 올 4월 희망퇴직을 시행했다. 시장 경쟁이 심화된 이커머스 업계까지 희망퇴직 기조가 번지고 있다. 새 주인 찾기로 진통을 겪던 11번가가 대표 사례다. 만성 적자로 수익성 개선에 집중하면서 올해만 6~8월 석 달 연속 인력 감축을 진행했다. 온라인 쇼핑에 밀려 장기 불황 그림자가 드리운 대형마트 일자리도 점차 줄어들고 있다. 홈플러스는 올 3월 10년 이상 근속 지원을 대상으로 수백 명의 희망퇴직자를 받았으며, 위로금 명목 등으로 100억원 이상의 비용을 지출했다. LG생활건강도 지난달 면세점과 백화점 판촉직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단행했다. 백화점·면세점 등 오프라인 매장을 찾던 수요가 온라인으로 옮겨간 영향을 반영한 것이다. 인력 효율화를 골자로 보수적으로 공채 인원을 뽑거나, 수시·상시 채용 위주로 진행하는 등 고용 축소 현상도 두드러지고 있다. 일례로 롯데는 2021년부터 공채 제도 폐지 후 필요 인력을 수시 채용하는 방향으로 전환했다. 경력직원을 수시로 채용하되 신입 사원의 경우 분기별로 모집 공고를 띄우는 방식이다. 쿠팡·이랜드·아모레퍼시픽·삼양라운드스퀘어·에이피알·쏘카·놀유니버스·우아한형제들 등의 업체도 필요 인력을 즉시 투입하는 수시·상시 채용을 진행 중이다. 신세계그룹·CJ그룹·현대백화점그룹·GS리테일·한화갤러리아 등 예년 수준의 하반기 공채를 유지하는 업체들과 달리, 편의점 CU 운영사인 BGF리테일 등 일부 업체는 예년과 다르게 올해 하반기 공채를 실시하지 않았다. 홈플러스 역시 올 1월 대형마트·익스프레스 부문 공채 후 회생절차 개시로 정기 공채를 멈추고 수시채용으로 전환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온라인 주류 공략” CU, 카톡 선물하기 입점

편의점 CU는 오는 17일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자사 커머스앱 포켓CU의 주류 예약·픽업 서비스인 'CU 바(BAR)'를 입점시킨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전용관 공개와 함께 CU는 와인 924종, 위스키 470종, 맥주·하이볼 125종, 전통주·사케 300종 등 1800여 종의 주류 라인업을 선보인다. 피스마이너스원 하이볼 등 CU의 차별화 주류 상품과 야마자키 12년, 히비키하모니 등 희소성 높은 위스키 등도 포함됐다. CU가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입점하는 것은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고객은 모바일로 주문 후 가까운 CU 점포에서 픽업하거나 친구에게 바로 선물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연말연시 선물 수요가 집중되는 시기에 맞춰 주류 선물이 한층 쉬워질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선물하기 입점을 기념해 CU는 17일부터 고객 감사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먼저 30일까지 선물하기에서 CU 바 상품을 구매한 뒤 픽업을 완료한 고객에게 감사의 의미로 다양한 경품 혜택을 제공한다. 다음 달 1일부터 14일까지는 3만원 이상 주류를 구매한 5000명에게 포켓CU 2000원 상품권을 증정한다. 오는 25일부터는 선물하기 '나에게 선물' 탭을 통해 인기 위스키 한정 판매전도 열어 주류 애호가들의 관심을 끌 예정이다. 정환 BGF리테일 온라인커머스팀장은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O4O(Online for Offline) 전략을 강화하면서 주류 구매의 소비 패턴도 모바일 중심으로 재편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CU는 전국 최대 오프라인 네트워크를 활용해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과 제휴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롯데百, 잠실점에 ‘선물 특화’ 더콘란샵 4호점 개장

롯데백화점은 지난 14일 잠실점에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더콘란샵'을 개장했다고 16일 밝혔다. 더콘란샵은 영국 런던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파리·도쿄·서울 등 전 세계 주요 도시에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잠실점 개장으로 더콘란샵은 2019년 롯데백화점 강남점에 첫 선보인 약 3305㎡(약 1000평) 플래그십 매장을 시작으로 동탄점·본점에 이어 4개 점포로 확장하게 됐다. 본관 9층에 위치한 잠실점 매장은 163㎡(약 50평) 규모로, '콤팩트 토탈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콘셉트로 선보인다. 가구부터 조명, 인테리어 소품까지 1600여 종의 상품을 선보이며, '놀(Knoll)'·'자노따(Zanotta)'·'체르너(Cherner)'·'마르티넬리 루체(Martinelli Luce)'·'베르판(Verpan)' 등 해외 고급 가구 브랜드를 처음으로 소개한다. 매장 입구에는 예술적 오브제와 함께 선물 큐레이션 공간을 마련했으며, 계산대·포장 공간·기프트 존을 통합한 '기프트 스테이션'도 신규 도입했다. 거실과 주방 공간을 재현한 감각적인 공간도 구성했다. 아울러 자체 브랜드(PB) 상품도 확대했다. 브랜드 '누누(NOUNOU)'의 크리스마스 컬렉션을 비롯해 티셔츠·스웨트셔츠·모자 등 협업 상품, '언카인드홈', '리디아'의 왁스타블렛, '슬로우파마씨' 크리스마스 리스, 새롭게 선보이는 'TCS 비누바' 등 홀리데이 시즌에 어울리는 다양한 선물 제품이 대표 사례다. 최동희 롯데백화점 콘텐츠부문장은 “더콘란샵은 단순한 상품 판매를 넘어, 공간과 감성을 함께 제안하는 진정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자리잡았다"며 “이번 잠실점 매장은 프리미엄 기프트 컬처를 이끄는 새로운 거점으로, 고객들에게 한층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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