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9월 25일(월)
유영숙 기후변화센터 이사장 “편리함 누려 위기 왔다면 이제 불편해도 습관 바꿔야”

유영숙 기후변화센터 이사장 “편리함 누려 위기 왔다면 이제 불편해도 습관 바꿔야”

기후변화가 이제 우리에게 재앙으로 가까이 다가오고 있다. 재앙의 신호들이 기상이변, 생태계 파괴 등의 형태로 우리 주변 곳곳에서 나타난다. 기후변화는 인류의 생존과 직결돼 있다. 누구든 그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지구의 종말 같은 먼 미래를 얘기하는 게 아니다. 지금도 기후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않고는 더 이상 국제사회에서 일원으로 활동하기 어렵게 됐다. 전쟁 터나 다름 없는 경제현장을 누비는 기업도 이미 글로벌 표준으로 자리 잡은 기후변화 대응 노력을 하지 않고는 살아남을 수 없게 됐다. 모두가 비상한 관심과 노력으로 힘을..

‘기후위기 대응 모범생’ 3M “과학으로 지속가능성 혁신 이룰 것”

[에너지경제신문 김정인 기자] "3M의 궁극적인 목표는 기후변화를 완화하고 글로벌 공동체의 삶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이준 3M 아시아 지속가능경영팀 리더(프로)가 회사의 저탄소 경제 구축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소개하며 한 말이다. 이 프로는 3M은 글로벌 역량과 다양한 기술을 기반으로 전략적 지속가능성 프레임워크를 개발한 인물이다. 구체적으로는 △순환을 위한 과학 △기후를 위한 과학 △공동체를 위한 과학 등이다. 각각 프레임워크를 통해 3M의 지속가능한 혁신을 이루겠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이 프로가 이끌고 있는 ‘지속가능경영팀’ 역시 3M의 전략적 지속가능성 차원에서 2015년에 출범했다. 해당 팀은 지속가능발전 목표와 전략을 수립하고 관련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3M은 기후변화 최소화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도 설정했다. 이 프로는 "ESG 경영 차원에서 3M은 2050년까지 탄소 중립 달성 목표를 선언했다. 미국 본사는 2019년에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이 완료됐으며 미국 외 해외 지사에서도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적극 추진 중"이라며 "환경 목표를 가속하기 위해 향후 20년 동안 한화 약 1조2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제조기업은 특성상 공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와 탄소배출이 클 수 밖에 없다. 이 프로는 이에 대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여 배출량을 최대한 줄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3M은 과학과 기술적 전문 지식을 활용해 탄소 배출을 더욱 줄이고, 2030년까지 50%, 2040년까지 80%, 그리고 2050년까지는 100%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며 "2021년부터는 제조 시설을 지속적으로 검토하여 제조 공정 중 발생할 수 있는 온실 가스와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회사의 시설을 재생 가능한 전기로 운영하고 1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감소시키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했다. 3M은 탄소배출 절감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 체결에도 적극적이다. 이 프로는 "3M은 애플이 시행하고 있는 ‘클린에너지 프로그램’에 동참하고 있다"며 "해당 프로그램은 애플 제품을 생산하는 협력업체들의 재생에너지 조달을 돕는 프로그램으로, 애플은 자사 제품의 모든 부품 공급사들이 RE100을 이행하도록 서약을 받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독일의 건축 자재 제조업체인 ‘Maxit’ 등과 협력해 3M 글래스버블을 사용해 역사적인 건물을 보호하고 보존하는 동시에, 건물 개조와 관련된 에너지 사용 및 배출량을 줄이는 데 기여하는 지속가능한 단열 제품인 ‘Ecosphere’을 개발했다"고 덧붙였다. 3M이 최근 탄소포집 기술회사 ‘스반테’와 파트너십을 맺고 ‘직접공기포집’ 기술 개발에 나선 것 역시 저탄소 경제 구축을 위해 노력하기 위한 차원이다. 이 프로는 "직접공기포집은 현재 포집비용이 높은 편이나 타 이산화탄소 제거 기술 대비 추가성, 내구성 등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며 "3M의 유서 깊은 필터링 기술 전문성과 광범위한 글로벌 R&D 커뮤니티 등을 통해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포집 솔루션을 빠르게 확대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몇 년 동안 기술력을 향상시켜 스반테의 직접공기포집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제품을 생산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3M의 궁극적인 목표는 기후변화 완화와 글로벌 공동체 삶의 개선이다. 이 프로는 "자사의 운영과 환경 문제를 넘어 고객, 공급업체 및 사회적 영향을 포함하도록 중장기적 지속가능성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고 있다"며 "유엔지속가능개발목표에 맞춰 전략적 지속가능성 프레임워크 및 목표를 조정했다"고 강조했다. kji01@ekn.kr

[인터뷰] 김정희 기상청 기상서비스정책과장 "기상산업, 올해 1조원 규모 넘길 듯"

[에너지경제신문 이원희 기자] "안전한 도심항공교통(UAM) 운영을 위한 기상예측, 열사·일사병 폭염 질환보험, 재생에너지 발전설비 위험기상 조기 경보 등 기상산업이 다른 산업과 융합해 새로운 사업으로 활약하고 있습니다."김정희 기상청 기상서비스정책과 과장은 지난 6일 에너지경제신문과 인터뷰를 갖고 기상산업에서 주목받고 있는 사업들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김정희 과장은 기상청이 주최하고 한국기상산업기술원이 주관해 오는 13일 개막, 15일까지 사흘간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3년 기상기후산업박람회 개최의 총괄 실무를 진두 지휘하고 있다. 이번 박람회에선 70여개의 기상산업 관련 부스가 마련돼 최신 첨단 기상산업 제품·기술의 전시와 함께 세미나·포럼 등 부대행사도 열린다.기상청에 따르면 기상산업 규모는 지난 2017년 4077억원에서 해마다 평균 19.1%씩 성장해 지난 2021년 8218억원에 이르렀다. 김 과장은 "기상산업의 총 규모는 지난해는 약 9000억원 정도이고 올해는 1조원을 넘길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최근 폭염과 극한 호우로 기상이변 현상이 더 자주 발생하면서 기상산업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고 분석됐다.기상산업의 성장과 함께 기상청에서 기상산업을 관리하는 역할도 강조되고 있다.기상청은 날씨 예보·관측·연구를 하는 기관이자 기상서비스를 이용한 산업육성도 목표로 삼는 기관이다. 김 과장은 "기상청은 기상산업의 발굴과 육성을 위해 기상기업의 창업, 성장, 마케팅, 수출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기상청은 지난 2015년에 개소한 기상기업성장센터를 운영해 기상기업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그는 기상산업의 성장 배경으로 "원래 기상서비스는 공공재라는 성격이 커서 산업화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기상정보는 단순히 오늘 아침 출근길에 우산을 들고 가는가에 대한 선택에 활용되는 용도로만 쓰이지 않는다"며 "국민들이 생활하고 있는 다양한 곳에 기상산업이 활용되고 있다. 기상만 단독으로 하는 게 아니라 타분야와 융합으로 함께 커진다"고 설명했다.이어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량을 예측하고 도시기상으로 스마트시티를 짓는 등 관련 융합산업이 커졌다"며 "인공지능(AI) 기술 발달과 기업들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에 대한 관심으로 기상산업이 더욱 성장할 수 있게 된 거 같다"고 말했다. 그는 "미래형 이동수단인 UAM의 운항 및 이착륙장의 설치시 강풍과 안개 등 도심 저고도의 기상정보가 중요하다"며 "UAM의 안전한 비행을 위한 핵심기술이 개발될 계획"이라고 밝혔다.최근 기상산업 트렌드에 대해 김 과장은 "과거에는 가축, 수산물, 농작물 대상으로 폭염으로 인해 발생한 피해를 보상하는 보험상품이 전부였다"며 "하지만 올해에는 사람을 대상으로 열사병, 일사병, 열경련 등 진단을 받으면 보상하는 보험상품도 출시됐다고 한다"고 말했다.최근 기상산업이 에너지산업에 미치는 영향력도 커지고 있다고 언급했다.그는 "기상정보를 활용해 재생에너지 발전량을 높일 수도 있다. 풍력은 바람의 속도와 방향 등 정보를, 태양광은 태양의 위치와 일사량 등 정보를 활용해 발전량을 가장 높일 수 있도록 재생에너지 설비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며 "전국 10만여명에 이르는 태양광 발전사업자에게 위험 기상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구축 지원도 하고 있다"고 기상산업이 에너지 산업에서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그는 기상산업의 수출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김 과장은 "기상산업의 수출은 글로벌 수요를 기반으로 수출 아이템을 발굴하고 기후변화 취약국의 기상기후 재난 및 농업, 물관리, 홍수예보 등에 활용할 수 있게 하려고 한다"며 "올해는 베트남에서 태풍 및 집중호우 대응을 위한 예보 통합플랫폼 구축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며 필리핀, 라오스에도 맞춤형 재해대응 시스템 수출을 추진 중에 있다"고 말했다.그는 우리나라가 다른 선진국과 비교할 때 기상산업 수출경쟁력에서 강점이 있다고 강조했다.김 과장은 "우리나라는 예전에 기상분야에서 지원을 받았던 경험이 있다. 유럽 국가들과 일본은 그런 어려웠던 경험이 없다"며 "우리는 기상기술이 급 성장해 역으로 다른 나라를 지원하는 나라가 됐다. 이같은 경험으로 기상산업을 지원받는 나라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잘 아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기상청은 내부에서 ‘기상산업 해외수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여러 프로젝트 발굴에 나서고 있다"며 "특히 우리나라는 천리안 위성2A호를 기반으로 한 태풍분석시스템 등을 가지고 있어 최근 여러 나라들이 우리나라에 프로젝트 참여 요청을 많이 하고 있다. 기상청은 앞으로도 기상산업의 부가가치 창출과 기상기업의 해외수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wonhee4544@ekn.kr김정희 기상청 기상서비스정책과 과장이 지난 6일 에너지경제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기상청

[인터뷰] 강창훈 현대엔지니어링 실장 "30층 모듈러 아파트 기술력 확보할 것"

[에너지경제신문 김준현 기자] "현대엔지니어링의 모듈러주택 최종 목표는 민간 분양아파트의 국민평형 84타입과 20~30층 규모의 단지형 아파트를 공급하는 것입니다." 강창훈 현대엔지니어링 스마트컨스트럭션실장은 지난 1일 에너지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모듈러 건축은 현장에서 직접 공사를 하는 것이 아닌, 공장에서 조립 후 모듈을 운반해서 현장에서 조립하는 건축공법이다. 건설현장 숙련공이 줄어 노동 생산성이 저하되고, 동시에 추락사고 등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는 현 시점에서 ‘모듈러 공법’ 확대는 필수라고 할 수 있다.그는 "건축생산 방식의 혁신기술이자, 안전하고 경제적인 건축공법인 ‘모듈러건축’ 기술개발에 매진해 이를 시장에 확대하는 것에 일익을 담당하고자 한다"고 말했다.강 실장은 건축구조 분야 박사학위를 취득해 다수 논문 및 특허 보유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모듈러구조시스템과 관련한 기술을 직접 개발하며 모듈러 공법 발전에 큰 기여를 해왔다. 최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직접 준공현장을 찾을 정도로 주목을 받은 국내 최고층 13층 모듈러 주택 ‘용인 영덕경기행복주택(106가구)’수주에도 큰 공을 세운 바 있다. 엔지니어이자 연구자인 그에게 성공철학이 무엇인지 물어보니 ‘겸손함’이 최고의 덕목이라고 했다. 그는 "늘 부족함을 메우고자 노력하고, 어떻게든 시간을 내서 새로운 기술이나 이론 학습에 매진하려고 한다"고 스스로를 담금질했다. 이같은 덕목으로 그는 국내 최고 수준의 모듈러 건축 R&D(연구개발) 조직을 갖춘 스마트컨스트럭션실을 이끌며 성공수행에 나서고 있다. 스마트컨스트럭션실은 모듈러 공법 등 기반이 되는 설계자동화, 시공자동화, BIM(건축정보모델), 드론 등 스마트건설기술과 공기단축 및 원가절감형 프리캐스트콘크리트 및 강구조공법, 바닥충격음, 친환경 공법 등을 연구하는 부서다. 그는 "현대엔지니어링은 2012년부터 모듈러건축을 주목하고 지금까지 특허 13건과 건설신기술 1건을 득했다"며 "이같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 및 서울주택공사(SH)와 모듈러 표준구조시스템을 개발하기도 했다"고 자부심을 드러냈다.특히 올해 5월 국내 최고층인 13층 경기주택도시공사(GH) 용인영덕경기행복주택(2023 대한민국 국토대전 대통령상 수상) 사업을 성공적으로 준공해 고층아파트에 대한 모듈러 건축기술을 확보했다는 입장이다. 이같은 기술로 현재 인허가가 진행 중인 SH공사의 가리봉동 모듈러주택사업(246가구)도 곧 착공에 나설 계획이다.향후에는 대형 모듈러건축과 OSC(탈현장건설) 국가연구개발사업에도 지속 참여할 예정이다. 그는 "자체적으로는 20~30층 민간 대형 분양아파트 사업에 적용 가능한 설계·시공·제작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며 "이 외 기숙사나 호텔 등 다양한 모듈러 상품 개발과 더불어 해외 사업도 검토 중에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모듈러 인식이 아직 국민에게 닿지 않은 부분을 안타까워했다. 그는 "아직 민간에서는 모듈러 주택이라는 용어가 컨테이너 하우스, 임시·가설주택 등과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다"며 "사실 모듈러 건축은 건축법과 주택법 등 똑같이 적용을 받고 있는 새로운 건축방식일 뿐, 완공 이후 기존 건축물과 동일한 성능을 보이고 있고 이에 더해 바닥충격음까지 줄여주는 고급 건축 공법이다"고 설명했다. 민간에 이같은 이로운 점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이를 위해선 정부의 역할이 우선돼야 한다. 정부가 대량으로 모듈러 주택을 발주해야 기업이 더 많은 R&D를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최근 국토부에서 각종 인센티브를 포함한 모듈러 주택의 활성화 중장기 전략을 발표하며 육성 의지를 적극 드러냈다"며 "다만 그럼에도 아직은 모듈러 아파트 시장이 형성되지 않았기에 공공의 마중물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또한 그는 "모듈러 사업에 대한 발주는 ‘기술형 입찰’(설계·시공 일괄입찰) 등을 통해 대규모 아파트를 공급한 경험과, 그 기술력을 보유한 종합건설사가 총괄하는 형태가 이상적일 것이다"고 제안했다. 무엇보다 "용인영덕처럼 일정규모 이상의 주택은 코어나 지하층, 저층부, 단지 조성 등을 위한 현장 공사비가 모듈러 제작이나 설치비보다 더 많이 나오는데, 이럴 때 종합건설사가 사업을 총괄하면 현장 공사비를 줄일 수 있어 전체적인 공사 비용도 크게 절감할 수 있다"고 장점을 내세웠다. 모듈러 아파트 활성화를 위해서는 제작사의 기술력 향상과 공장 자동화(아직은 부분 자동화)가 선행돼야 하고, 종합건설사와 모듈러 제작사가 기술협력 등 협업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의미다. 그래야 모듈러 주택 본연의 장점인 공기단축과 원가절감, 고품질 구현이라는 필수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이같은 이상이 실현된다면 강 실장은 현재 수준에서 모듈러 산업이 ‘퀀텀 점프’를 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그는 "현대엔지니어링은 초고층 및 대형평형 모듈러 민간 분양아파트를 짓기 위해 기술개발을 지속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할 것이다"며 "다양한 상품과 사업 포트폴리오 기반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시장도 적극 진출해 ‘K-모듈러건축’을 선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kjh123@ekn.kr강창훈 현대엔지니어링 스마트컨스트럭션실장이 최근 서울 종로구 현대그룹 계동사옥에서 에너지경제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에너지경제신문 김준현 기자

[인터뷰] 홍재근 대표 “카사가 부동산 조각투자의 좋은 멘토 될 것”

[에너지경제신문 김기령 기자] 대신증권과 부동산 디지털 수익증권거래소 ‘카사’가 토큰증권발행(STO) 시장에 본격적으로 닻을 올렸다. 지난 3월 대신 파이낸셜그룹이 카사를 인수한 이후 5개월여 만에 첫 공모 건물을 선정하고 다음달 공모를 앞두고 있다.지난 18일 서울 중구 대신증권 본사에서 만난 홍재근 카사코리아 대표이사는 "주식 시장이 대중화된 것처럼 부동산 조각투자도 고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겠다"며 "대신 파이낸셜그룹의 노하우를 담아 카사와 대신그룹이 투자자들에게 부동산 투자의 좋은 선생님이 되어주고 싶다"고 말했다.◇조각투자 스타트업서 대신그룹에 인수되기까지카사는 국내 최초 부동산 조각투자 플랫폼이다. 지난 2019년 금융위원회로부터 조각투자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아 사업을 시작했다. 카사에서 공모하는 상업용 부동산에 최소 5000원부터 투자하는 형태로 투자자들은 해당 건물에 대한 임대수익, 매각 차익 등을 얻을 수 있다. 최소 비용으로 빌딩 투자를 할 수 있어 사업 초기에 ‘커피 한 잔 가격으로 건물주 되기’라는 문구를 내걸어 주목 받기도 했다.카사는 현재까지 총 오피스, 숙박시설, 물류센터 등 6개 건물을 상장했으며 이 중 역삼 한국기술센터와 역삼 런던빌 등 2곳을 10% 넘는 수익률로 지난해 매각했다.홍 대표는 "조각투자 시장은 꼬마빌딩을 사고파는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리츠와는 다르다"며 "빌딩 투자를 어렵게 생각했던 투자자들도 카사를 믿고 투자할 수 있게 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스타트업이었던 카사는 지난 3월 대신파이낸셜그룹에 인수됐다. 비즈니스 모델 확장 측면에서 STO 시장 진출이 필요했던 대신그룹이 카사의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인수를 결정한 것이다. 홍 대표 역시 대신증권에서 조각투자, 프롭테크, 핀테크 등을 담당하는 신사업추진단장을 거쳐 카사 대표이사 자리에 올랐다.◇내달 1호 공모…내년까지 1000억원 규모 목표카사는 지난 3월 대신그룹에 인수된 이후 플랫폼 재정비 시간을 갖고 5개월여 만에 인수 후 1호 공모 건물을 발표했다.1호 공모 건물 선정 과정은 녹록지 않았다. 1호 건물이라는 상징성에 건물 선정을 두고 부담이 컸다. 홍 대표는 "건물 선정 기준은 내재가치(땅값)가 탄탄한지가 가장 중요했고 투자 시 변동성을 최소화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외곽보다는 핵심지, 서울 내에서도 부동산 불확실성을 뚫을 수 있는 지역과 건물을 찾느라 선정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됐다"고 말했다.이렇게 깐깐하게 고른 1호 공모 건물은 서울 강남구 ‘압구정 커머스 빌딩’이다. 압구정 커머스 빌딩은 서울 압구정 도산 상권에 위치한 지하 2층, 지상 6층 규모의 빌딩으로 다운타우너, 노티드도넛 등 MZ세대에 인기 있는 F&B 브랜드를 성공시킨 GFFG가 임차해 있다. 압구정커머스빌딩은 토지평단가가 2억2000만원으로 주변 시세 대비 약 14% 저렴하다. 추후 매각 시 건물 가치 상승에 따른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다. 공모 일정은 다음달 6일부터 8일까지이며 공모총액은 167억원, 공모가는 5000원이다. 도산 상권은 압구정 재건축 등 개발 호재가 있는 데다 성수, 서울숲 상권이 연결돼 유동인구가 꾸준히 증가하는 상권이다. 홍 대표가 가장 1순위로 생각한 곳 역시 도산 상권이었다.홍 대표는 "대신그룹에 인수된 이후 기존 투자자들이 하나은행 계좌에서 대신증권 계좌로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무릅쓰고도 청약할 만한 가치가 있는 물건을 내야 한다고 판단했다"며 "그룹 차원의 내부 자문도 받는 등 선정에 신중을 기했다"고 말했다.홍 대표는 그러면서 "전쟁이 나도 팔릴 수 있는 확실한 건물을 사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이번 공모를 기점으로 카사의 7개 공모 빌딩 규모는 총 500억원대로 올라설 수 있게 됐고 내년에는 이보다 두 배 많은 1000억원 이상을 청약하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대신그룹 신뢰 바탕…조각투자 대중화에 힘쓸 것"카사는 올해 안에 인수 과정에서 변경되는 플랫폼 시스템에 대한 재정비를 완벽하게 끝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존 청약자들 중 70%가 매각 차익을 활용해 다음 공모 청약을 하는 등 재투자 비중이 높은 만큼 기존 회원 기반을 잘 활용할 계획이다.홍 대표는 "현재는 금융앱의 성격으로만 기능하고 있지만 향후에는 회원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고 대신그룹 내 전문가를 활용한 부동산 조각투자 스터디도 운영하는 등 대신그룹과의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며 "대신그룹이 지난 60년간 금융업을 해온 신뢰를 바탕으로 부동산 조각투자 시장을 대중화하는 데 이바지하고 싶다"고 말했다. giryeong@ekn.kr홍재근 카사코리아 대표이사가 지난 18일 서울 중구 대신증권 본사에서 에너지경제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 카사코리아

[인터뷰] 이수복 에코아이 대표 "기업 배출권 확보, 지금이 골든타임…대비하지 않으면 2026년 부담 커질 것"

[에너지경제신문 이원희 기자] "모든 시장은 살아있는 생명체라고 생각합니다. 시장의 응급상황에서 ‘골든타임’을 놓쳐서는 안 됩니다. 지금 탄소배출권 시장은 응급상황으로 가격을 회복하는 게 시급합니다. 당장 대비하지 않으면 오는 2026년부터 기업 부담이 커질 것입니다." 배출권 전문기업인 에코아이의 이수복 대표는 지난 17일 에너지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배출권 거래제 시장 상황에 대해 이같이 진단했다. 배출권(KAU-22) 가격은 지난달 25일 열린 시장에서 톤(t)당 6320원까지 떨어지면서 역대 최저가격을 나타냈다. 이수복 대표는 배출권 가격 급락으로 기업들이 저렴한 배출권을 구매하고 달콤한 시장상황을 즐기며 온실가스 감축 투자에는 나태해질 것을 우려했다. 기업들이 지금부터 적극 온실가스 감축에 투자하지 않으면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어려워질 것이라는 의미다. 정부는 2030 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세워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2030년에 40%까지 줄이기로 했고 기업들도 여기에 참여할 수밖에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배출권 거래제도란 정부가 기업과 발전사에게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는 한도를 정하고 사업자끼리 무상 혹은 유상으로 할당받은 배출권을 거래해 배출량을 서로 조절할 수 있게 하는 제도다. 에코아이에 따르면 배출권 거래제도에서 현재 총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73.5%가 거래되고 있다. 에코아이는 해외 온실가스 감축사업, 배출권 시장 컨설팅 사업 등을 하고 있다. 지난 3월 한국거래소에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 올해 상장을 계획할 정도로 성장했다. 이 대표는 약 30년을 채권분야에 종사해온 금융전문가로 에코아이 상장을 앞두고 배출권 시장의 전망, 정책 대안 등을 제시했다. 채권분야에 종사한 경험은 그에게 배출권 시장을 이해하고 관련 사업을 진행하는 밑거름이 됐다. 그는 1997년 외환위기서부터 지금까지 채권시장에 닥친 흥망성쇠를 모두 지켜봤다. 국고채전문딜러(PD)협의회 회장단에서 활동하면서 1999년에 도입된 국채의 활성화 과정에도 참여했다. 이 대표는 지난 2017년 8월 에코아이 대표로 취임했다. 에코아이 취임 후 사단법인 온실가스국제감축산업협회 회장과 사단법인 배출권시장협의회 이사를 역임 중이다. 그는 배출권 시장에 관심을 가지게된 계기에 대해 "기존에 해왔던 채권이라는 대상을 배출권으로 생각해 보니 앞으로 배출권 시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윤곽이 잡혔다"며 "국채시장에서 10여년을 기획재정부와 한국거래소와 협업한 경험은 배출권 시장에 대한 남다른 시각을 갖게 만들었다. 배출권 시장의 성장에 일조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넘어 사명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 "에코아이, 해외 감축사업 통해 발행된 국내 전체 배출권 절반 이상 조달" 에코아이가 지금까지 성장해온 원동력은 해외에서 온실가스 감축 사업을 하고 해외 온실가스 감축분을 국내에서 배출권으로 판매하는 사업이었다. 이 대표는 "전 세계 20곳에서 꾸준히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하고 있다. 유럽연합(EU)에 배출권을 판매한 경험도 과거에 있다"며 "앞으로 배출권을 이용한 다양한 사업들이 한층 진화될 것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에코아이의 대표적인 비즈니스 모델은 온실가스 감축사업이다. 에코아이가 해외 온실가스 감축사업에 대해 자사의 투자를 포함해 다른 기업들로부터 투자를 받고 이 투자금을 바탕으로 유엔(UN) 가이드라인에 따라 여러 대륙의 개발도상국가에 고효율 취사용 스토브·LED 조명 제공, 바이오에너지 사업 등의 방식으로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펼친다. 에코아이는 이 감축사업을 통해 유엔으로부터 온실가스 감축분을 인정받고 이를 국내로 들여와 자사 투자분과 다른 투자기업 투자분에 해당하는 배출권을 배분해주는 것이다. 에코아이로선 자체 투자분 만큼 배출권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당초 투자 기업들에 돌려주기로 약속한 배출권보다 배출권을 더 많이 확보하면 그 추가분만큼 에코아이 수익이다. 에코아이는 이 해외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그간 5년 넘게 수행해왔다. 에코아이의 배출권 확보물량은 지금까지 해외온실가스 감축사업으로 국내에서 발행된 전체 배출권의 절반이 넘는다. 이 대표는 "해외배출권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입지를 찾고 준비하는 데만 2년이 걸린다"며 "정부에서는 할당한 배출권 외에 자체 노력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한 상쇄배출권에는 수명제한을 두지 않았다. 하지만 지난 2018년부터 해외에서 들여온 상쇄배출권에 인정받은 해를 포함해서 최대 3년으로 수명을 제한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말이 수명 3년이다. 실제로는 짧으면 1년 8개월 이하까지 줄어든다"며 "만약 2021년 12월 해외 온실가스 감축분을 인정받았다고 치자. 그러면 해당 배출권 사용 시한은 인정받은 2021년 1월부터 12월까지 1년을 모두 포함해 3년이 되는 2023년 12월이다. 2021년 12월 배출권을 인정받았다고 해도 배출권 사용 시한의 시작은 2021년 1월부터란 얘기다. 또 배출권을 발행하는데 배출권 인정 이후 4∼5개월이 걸린다. 이에 따라 배출권이 인정되고 발행돼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시점은 2022년 4월이 된다. 결국 해당 배출권의 경우 2022년 4월부터 사용 시한인 2023년 12월까지 1년 8개월만 사용할 수 있는 셈이다"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이어 "해외 배출권의 이같은 수명은 몇 년을 투자해서 얻은 배출권인데 짧은 기간에 반드시 팔게 하니 정부에서 재산권을 침해하는 것이라 생각한다"며 "정부에서 통제만 하지 말고 이런 정책에 대해서 수정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그는 "유엔과 제 3자 검증기관을 거쳐서 가져온,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감축분에 대해 정부에서 또 긴 시간을 검증한다"며 "게다가 지금 배출권 시장에서 공급량이 넘쳐 가격이 하락하는 데 수명까지 제한해버려서 온실가스 감축 사업자들이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덧붙였다. 에코아이는 해외 온실가스 배출권 사업뿐 아니라 기업들을 대상으로 배출권 컨설팅 사업도 진행 중이다. 이 대표는 "‘카본아이’라는 배출권 시장 정보 플랫폼을 통해 배출권 거래시장 참여자를 대상으로 시장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현재 배출권 거래제는 시행 9년차이지만 높은 가격 변동성으로 많은 시장참여자들이 제도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카본아이가 어둠 속에서 등대 역할을 하고자 한다"며 "실시간 정보 제공서비스를 통해 시장참여자들이 제도 변화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덧붙였다. ◇ "배출권 거래제, 온실가스 감축 유도 못해…2026년 4차 계획기간 가격 급상승 전망" 그는 배출권 가격이 떨어지면 기업의 온실가스를 감축 노력을 줄인다고 진단했다. 이 대표는 "지난 10년간 기업들의 배출권 매매 심리와 거래 패턴을 지켜본 결과 배출권 가격이 t당 2만원 아래로 떨어질 경우 기업이 온실가스를 감축하려는 노력을 줄이는 모습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배출권 가격이 t당 1만원 아래로 떨어지면 기업은 온실가스를 감축하기보다는 배출권을 구매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는 온실가스를 감축하고자 하는 배출권 거래제의 취지에 벗어나는 것"이며 "지나치게 낮은 배출권 가격으로 배출권 거래제가 온실가스 감축을 유도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나라와 EU와의 배출권 가격 격차가 벌어지는 현상에 대해서도 걱정했다. 이 대표는 "EU 배출권(ETS)의 경우 코로나 19 이후 배출권 가격이 급상승하며 지난 11일 기준으로 83.76유로(12만4949원)를 기록했다"며 "우리나라와 EU간 배출권 가격 격차가 20배까지 벌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가 우리나라와 EU와의 배출권 가격 격차를 걱정하는 이유는 국내 기업이 EU에 수출할 때 배출권 가격 격차를 그대로 감당해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EU가 탄소국경조정제도(CBAM)를 통해 국내 기업들에 EU의 비싼 배출권 확보 부담을 짊어지게 한다는 의미다. 이 대표는 4차 배출권 거래제 계획기간인 오는 2026년이 오면 배출권 가격이 급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금은 3차 계획기간으로 2025년까지 진행된다. 3차 계획기간에는 전체 할당배출권의 90%가 무상이다. 하지만 2026년부터 시작되는 4차 계획기간에는 할당되는 배출권 규모도 줄고 무상할당 비율도 낮아질 예정이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미리 줄이지 않다 보니 4차 계획기간에 배출권 공급이 확 줄고 수요는 늘면서 배출권 가격이 급상승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 대표는 "우리나라는 2030 NDC를 달성하기 위해 해마다 4.17%씩 배출량을 감축해야 한다. 이는 매우 도전적인 목표"라며 "3차 계획기간 중 배출권 거래제의 기능을 회복해 온실가스 감축을 유도하면서 4차 계획기간에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이월제한 완화를 강조했다. 이월제한이란 기업들이 받은 배출권을 다음 해에도 이월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걸 제한하는 조치다. 이월제한으로 기업들이 배출권을 일정 기간 안에 반드시 팔아야 했고 이게 공급 과잉의 원인이 됐고 결국 가격하락으로 이어졌다는 뜻이다. 이 대표는 "국내 배출권 가격은 2020년 이전까지는 t당 4만원을 기록하기도 했으나 최근에는 1만원선이 무너졌다"며 "이는 국내 배출권 시장의 유동성(공급)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자 2019년에 도입한 이월제한조치가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 2021년부터 증권사가 시장조성자로 들어와 물량 공급을 할 수 있게 됐다"며 "굳이 남는 물량을 팔도록 강요하지 않더라도 증권사에서 시장조성을 하니 이월제한조치가 의미 없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개인투자자들의 배출권 시장 참여에 대해서는 환경과 사회에 기여하는 가치관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좋겠다고 조언했다. 이 대표는 "개인투자자들이 배출권 시장에 참여하는 것은 수익을 창출하는 목적이지만 환경적 책임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성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나타내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며 "최근 기후변화는 전 세계적인 이슈로 나타났다. 금융적인 이익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하고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배출권 시장에 참여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강조했다. wonhee4544@ekn.krclip20230818161006 이수복 에코아이 대표가 지난 17일 에너지경제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이원희 기자 clip20230818161104 이수복 에코아이 대표가 지난 17일 에너지경제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이원희 기자 clip20230818161128 이수복 에코아이 대표가 지난 17일 에너지경제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이원희 기자

[인터뷰] 크리스 보웬 호주 기후변화에너지 장관 "원전보다 재생에너지 효용성 더 높아…韓 기업 오라"

[에너지경제신문 김아름 기자] "원자력 발전은 가장 비싼 형태의 에너지원이며 유연하지 않다. 또 원전 가동 후 나오는 폐기물도 문제다. 호주 입장에선 원전 개발 및 폐기물을 처리하는 모든 비용 등을 고려했을 때 원전보단 재생에너지가 더 효용성이 있다고 판단한다."크리스 보웬(Chris Bowen) 호주 연방정부 기후변화·에너지부 장관은 최근 <에너지경제신문>과 인터뷰에서 원전 개발 가능성에 대해 "계획하지 않고 있다"면서 이같이 설명했다. 세계 주요국들이 기후변화 대응과 전력 부족 사태 해결 차원으로 원전을 고려하는 가운데 전 세계 우라늄 매장량의 40%를 보유한 세계 최대 매장 국가인 호주는 원전 개발에 뜻을 두지 않음을 다시 한번 공식화한 것이다. 호주 야당의원까지 나서서 차세대 원전으로 꼽히는 소형모듈원전(SMR)을 전력원의 하나로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정작 호주 정부는 글로벌 재생 에너지 초강국대국이 되겠다는 목표로 자국 내 풍부한 재생에너지원을 활용한다는 방침을 고수 중이다. 이와 관련해 보웬 장관은 "호주는 재생에너지가 풍부하다. 또 세계 최고의 태양에너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해상풍력 자원도 많고 재생에너지 이용과 저장에 필수인 리튬과 니켈, 코발트, 흑연과 같은 핵심광물도 가지고 있다"며 "여기에 여러 방편을 통해 재생 에너지 생산 및 운송 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는 만큼 앞으로 세계 에너지 미래의 주춧돌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풍부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나, 여전히 개발·발전에는 한계가 있는 상태다. 이에 보웬 장관은 호주와 한국간 가치사슬 동맹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은 배터리 생산과 수소 자동차 등 제조업과 기술이 발달한 나라"라며 "한국의 기술을 통해 호주는 정책 목표를 달성할 수 있고, 한국 기업은 제조업에 필요로 하는 에너지를 공급받을 수 있다. 바로 이 점이 양국이 서로의 이상적 파트너임을 증명한다"고 설명했다. 다시 말해, 한국 기업이 호주에 투자를 하는 것으로 에너지 안보 강화를 비롯해 수십억 달러의 투자 및 일자리 창출 기회를 얻을 수 있고, 최악의 기후 비상사태도 피할 수 있다는 의미다. 호주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질문엔 정부가 제공할 수 있는 정책 및 금융 등을 언급했다. 보웬 장관은 "호주 정부는 해외 기업에 개방적인 국가이면서 재생에너지와 관련한 투자에 우호적이다"며 "안정적인 투자 환경 제공도 약속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호주 정부가 계획 중인 기업 대상의 기후에너지 정책을 설명했다. 보웬 장관은 "(호주 정부는) 오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법으로 명시, 배출량이 많은 기업들이 탈(脫)탄소를 달성할 수 있도록 세이프가드 매커니즘 제도를 마련했다"며 기업을 위한 기후에너지 정책을 확실히 제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세이프가드 매커니즘은 탄소 배출량이 많은 주요 산업시설의 탄소배출량 감축 의무를 대폭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또 "운송 분야에서도 새로운 전기 자동차 전략을 통해 연비 표준을 채택할 준비중으로, 현대차의 아이오닉6와 기아차의 EV6, 테슬라 모델3 중 더 깨끗한 자동차의 공급과 점유율 증가가 전망된다"고 예측했으며 전력 부문에 대해선 "200억달러 규모의 전력망 투자프로젝트(Rewiring the Nation)를 통해 호주의 전력망을 확장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예정돼 있는 대규모 투자 계획에 대한 설명도 이어졌다. 보웬 장관은 "호주 정부는 에너지 전환과 기후 우선과제를 달성하고자 400억달러를 투자할 방침"이라면서 "이 금액은 글로벌 재생 에너지 초강대국이 되겠다는 야심에서 비롯된 계약금 수준으로, 향후 한국을 포함한 민간 부문 자본 또한 상당한 액수가 투입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끝으로 보웬 장관은 "포스코를 비롯한 최근 사례를 통해 호주와 한국간 파트너십의 중요성과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평가하면서도 "수소, 녹색 철강 등 양국간 협력을 증진시켜야 한다. 아직 양국은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지 못했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고, 순배출량 제로(넷제로)를 달성하고자 녹색 수소를 포함한 글로벌 공급망의 필요성을 강조한 만큼, 호주 정부는 한국 기업의 에너지 전환을 위해 뒷받침할 것이다"고 강조했다.크리스 보웬 호주 연방정부 기후변화/에너지부 장관이 지난달 방한해 포스코를 비롯해 고려아연 등 국내 주요기업과 만나 상호협력에 대해 논의했다.

액션RPG를 VR로…

[에너지경제신문 윤소진 기자] 지난달 말 성황리에 마무리된 중국 최대 게임쇼 ‘차이나조이 2023’를 뒤흔든 국산 가상현실(VR)게임이 있다. 바로 컴투스로카의 ‘다크스워드: 배틀 이터니티(다크스워드)’. 세계 2위 규모의 중국 VR게임시장에서 눈부신 성과를 내고 있는 이 게임은 이제 중국을 넘어 북미유럽 등 글로벌 전역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에너지경제신문은 최근 경기도 성남시 판교 컴투스로카 사무실에서 다크스워드 개발사 컴투스로카의 신현승 최고경영책임자(CEO), 김동원 최고기술책임자(CTO) 이영헌 최고운영책임자(COO)를 만나 다크스워드 개발 에피소드와 향후 운영계획에 대한 얘기를 들어봤다.컴투스로카는 컴투스의 VR전문 자회사로, 액션스퀘어에서 ‘블레이드2’ 개발을 이끈 신 CEO를 중심으로 핵심 인력들이 모여 지난 2021년 설립됐다. 첫 작품 다크스워드는 다크판타지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액션 역할수행게임(RPG)이다. PC 등 추가 장치 없이 VR기기에서 단독 실행 가능하고 최고 수준의 그래픽과 휘두르기·막기·피하기·활쏘기 등 다채로운 액션 및 상호작용을 즐길 수 있다.다크스워드는 1년여의 개발 기간을 거쳐 지난 2월 피코 중국 스토어에 출시돼 전체 유료 앱 및 신규 출시 앱 순위 1위를 차지한 바 있으며, 지난 6월 29일 피코 글로벌 출시 하루 만에 전체 유료 앱 순위 1위를 달성했다. 지난 6월 입점한 메타 스토어에서도 일주일 만에 10위권에 진입했다.VR개발 경험이 전무한 이 회사의 첫 타이틀이 글로벌 시장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낸 배경으로 신 CEO는 △높은 품질의 그래픽 △반응성과 타격감 △유저 친화적 소통 등을 꼽았다. 실제 인터뷰에 앞서 다크스워드를 10여 간 플레이해 보니 손에서 컨트롤러를 놓기 싫을 정도로 높은 몰입감을 느낄 수 있었다. VR 게임 플레이 시 느낄 수 있는 어지러움, 멀미 등의 피로감도 없었다는 게 가장 인상적이었다.김 CTO는 "유저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이동 방향을 직진이 아닌 수직으로 설계하고 제자리에 서서도 순간이동이 가능하게 하는 등 최소한의 움직임으로 모든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랭킹 시스템을 도입한 점도 눈에 띈다. 올해 거대보스를 공략하는 협동 콘텐츠인 레이드전도 추가된다. 이 COO는 "4인으로 용을 구출하는 형태가 될 것이고 클리어하면 인스턴트한 무기와 스킬을 얻게 된다. 하반기 안에 선보일 것"이라고 부연했다.컴투스로카는 차기 타이틀 개발보단 현재 다크스워드에 집중할 계획이다. 향후 부분유료화 업데이트를 통한 수익성 확대에도 나선다. 신 CEO는 "설계 때부터 부분유료화 업데이트를 전제로 두고 개발됐다"며 "장기적으론 DLC(확장팩) 판매를 계획하고 있고 현재 중국, 글로벌 시장의 코스튬 판매 추이도 지켜보는 중"이라고 말했다.그는 이어 "처음엔 PC게임에서 느낄 수 있는 고퀄리티의 VR게임을 만들어 보자고 생각했다. 좀 더 재밌게 오래 즐길 수 있는 VR게임을 개발하는 게 목표"라며 "컴투스로카의 로고를 보면 유저들이 ’얘네 게임은 해볼 만하다‘는 신뢰를 주는 이미지를 만들고 싶다"고 덧붙였다.sojin@ekn.kr신현승 컴투스로카 CEO.왼쪽부터 컴투스로카 김동원 CTO, 신현승 대표, 이영한 COO가 기자의 질문에 답변하는 모습.컴투스로카 ‘다크스워드’ 이미지.

[인터뷰] "韓 타이어 업계, 글로벌 경쟁력 확보…세제확대·규제완화 필요"

[에너지경제신문 김정인 기자]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면서 타이어 업계가 덩달아 분주해졌다. 가성비와 내구성이 높은 전기차 전용 타이어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타이어 업체들은 전기차 전용 타이어 자체 브랜드를 출범시키고 연달아 신제품을 출시해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16일 에너지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타이어 시장의 상황에 대해 "올해 들어서 해상운임과 원재료 가격이 전년 대비 하락 중이기 때문에 수익성은 올라가고 있다"며 "작년까지 적자였던 위기가 극복돼 올 상반기 흑자로 전환되고 있다. 타이어 가격이 하향 안정화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또 "향후 친환경차 시장은 각국 정부가 각종 규제를 통해 전기차 판매를 유도하고 있으며 제작사들도 앞 다퉈 전기차로의 전환을 서두르고 있다"고 했다. 전동화 시대로 진입하면서 타이어의 존재가치가 커지고 있는 데 대해선 조용한 전기차의 특성상 소음과 진동 성능에 대한 운전자의 관심이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이 교수는 "전기차는 워낙 조용하기 때문에,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운전자들이 소음과 진동에 민감하게 된다"며 "노면 소음 및 고속 주행 시 풍절음도 예민하게 와 닿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소음 및 진동 성능이 우수한 타이어를 찾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전기차의 경우 차량 가격 대비 유지 관리비가 매우 적게 사용된다. 더불어 전기차에 필수적으로 장착된 회생제동 장치 덕에 타이어 마모도 생각보다 크지 않아, 필자의 경우 7~8년 정도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결국 타이어 교체 주기도 길어지기 때문에, 성능만 만족스럽게 보장이 된다면, 고가의 타이어 구매에 선뜻 나설 수 있는 분위기가 만들어지고 있다"고 했다.전기차 타이어가 일반 타이어에 비해 까다로운 평가를 받고 있는 데 대해선 고하중에 따른 고강성, 높은 가속력과 이에 따라 요구되는 높은 제동성능, 저소음 및 저진동, 적절한 마모율 등 가장 가혹한 조건을 요구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교수는 "코나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 무게만 500kg 이상이고, 테슬라는 600kg 이상, 타이칸의 경우는 700kg을 넘게 된다. 고성능 전기차 중에서 주행거리 600km 이상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는 전기차의 경우는 배터리 무게만 800kg을 넘어선다. 롤스로이스 전기차의 경우는 총 무게가 3톤에 육박한다"며 "결국 전기차는 배터리 무게 때문에 고질적으로 매우 높은 하중 조건을 갖고 있다. 타이어의 강도가 보다 강화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 교수는 이어 "전기차는 높은 토크로 가속력이 좋다. 또한 엔진 및 변속기와 달리 모터로 속도를 지속적으로 끌어올리기 때문에, 높은 변형이 쉴 틈 없이 타이어에 작용되는 조건"이라며 "차량 무게가 높기 때문에, 제동 성능도 향상시켜야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더불어 워낙 조용하다 보니, 노면의 소음이 그대로 전달된다"고 했다.이 점에서 이 교수는 국내 타이어의 제품력을 높게 평가했다. 국내 타이어 브랜드의 전기차 전용 타이어들이 소음과 진동 측면에서 우수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그는 "현재까지 탑티어로 분류되는 미쉐린, 브릿지스톤의 경우 제동 및 그립성능은 국산 타이어에 비해 매우 뛰어난 것은 사실이지만, 소음과 진동면에서는 성능이 뒤지고 있다"며 "결국 소음과 진동에 매우 민감한 전기차 시대에서는 국내 타이어 3사의 성능이 일부는 보다 우수하다고 평가 받고 있기 때문에, 경쟁력이 확보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했다.이 교수는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타이어 업체의 장점으로 가성비를 꼽기도 했다. 그는 "현재 미쉐린이나 브릿지스톤 같은 선두그룹대비 중국이나 동남아산의 경우 낮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성능에 대한 신뢰성 저하로 유럽이나 미국 등의 자동차 선진국에서는 선택을 꺼리고 있다"며 "반면 국내 타이어업계의 경우 탑티어 대비 85% 내외의 가격으로 90~95%의 안전성을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에, 가성비 측면에서 호평 일색"이라고 했다. 이 교수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를 위해 국내 타이어 브랜드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선 "타이어 3사가 스포츠 마케팅 등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고 이러한 부분은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또 "해외 공장 확장 및 신설에 지속적인 투자를 병행해야 한다"며 "자국에서 생산되는 타이어에 대해서는 일자리 창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창출 및 인지도 향상인한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이에 따라 해상 운임료의 변동에 따라 수익률이 영향을 받는 리스크가 줄어드는 효과도 있다고 분석했다.국내 타이어 업계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위해 국회, 정부가 나서야 할 점에 대해선 "어떠한 제품의 경쟁력은 자원, 시장, 기술력 및 규제 이렇게 4가지로 평가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자원과 시장 여건은 늘 불리한 상태"라며 "기업체들이 이를 기술력으로 극복해 버티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정부차원의 규제에 대한 선도적인 고려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타이어는 지속적인 R&D가 필요한 부분이다. 정부차원에서는 세제확대, 환경에 대한 과도한 규제 완화 등의 조치를 취해줄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kji01@ekn.kr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인터뷰] 송민호 가스기술공사 에너지사업개발처장 "탈탄소 수소경제 위한 리더역할 충실 할 것"

[에너지경제신문 김연숙 기자]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 사업에 착수한 한국가스기술공사가 진정한 의미의 ‘탈탄소 수소경제’를 선도하는 미래기업이 될 겁니다." 가스기술공사는 최근 산업통상자원부 ‘수전해’기반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수소생산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전혀 배출되지 않는 궁극의 친환경에너지인 그린수소 사업에 본격 착수한 셈이다. 가스기술공사는 강원도, 한화솔루션과 함께 대관령 일원 풍력에너지를 활용한 수전해 기술을 통해 하루 1톤의 그린수소를 생산하게 된다. 이 사업을 통해 기존 평창수소충전소를 온-싸이트(직공급)형 수소충전소로 전환, 수소가격 인하를 통해 인근 지역주민들에게 저렴하고 깨끗한 수소를 공급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스기술공사 수소사업을 책임지고 있는 송민호 에너지사업개발처장은 이번 사업을 "진정한 의미의 ‘탈탄소 수소경제’의 시작을 알리는 상징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송 처장은 "가스기술공사는 지난 30년간 고압가스 안전관리 및 유지정비 업무를 통해 확보한 강점과 기술 노하우를 발판으로 수소경제에 접목시켜 수소 기반 친환경 기업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에 성공했다"며 "수소사업에 대한 적극 투자, 발굴로 새로운 성장 발판을 마련해 대한민국 수소 선도기업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는 중"이라고 말했다. 가스기술공사가 진정한 탈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위해 추진 중인 수소사업은 인프라 구축부터 수전해 기반 수소 생산까지 다양하다. 송 처장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수소 생산, 수출입, 활용 분야에서 다양한 목표를 가지고 관련 사업을 추진 중"이라며 "수소 생산 분야의 경우 하루 2톤급의 탄소저감형 추출기 연구개발 중이며, 연내 이산화탄소 포집 및 활용(CCUS) 설비를 개발해 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평택수소생산기지에 설치·실증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수전해 기술, 바이오가스 정제 기술, 플라즈마 기술 등을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기술 확보를 위해 관련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해외 그린수소 수입에 대한 기술개발 계획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가스기술공사는 액화천연가스(LNG) 및 암모니아 터미널 설계 경험을 바탕으로 수소 전용 항만터미널 구축 타당성조사 연구, 한-호주 간 대용량 이동가능 표준화형 액화수소 수출입터미널 설계기술 개발 등 다양한 연구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액화수소 수출입 터미널 EPC(설계·조달·시공) 및 O&M(운전 및 유지보수)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가스기술공사 수소경제 확산의 시작점은 수소충전소 인프라 보급 확대에 있다. 송 처장은 "수소충전소는 수소 활용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인프라 설비로 수소경제의 시작"이라며 "가스기술공사는 수소경제가 시작된 이래 수소충전소 구축에 꾸준히 나서 지금까지 누적 63개소(버스형 25개소, 승용형 30개소, 액화 8개소)의 수소충전소 구축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가스기술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는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부품의 성능과 내구성 등을 시험·평가하는 수소 전문시험 센터로 △고장진단 기술개발 및 분석 전문가 양성 △수소 기자재 국산화 △정비기술 고도화 등의 사업을 수행 중이다. 센터는 지난달 수소자동차 충전소용 밸브 시험분야에서 코라스(KOLAS) 인증을 취득, 수소자동차 충전소 안전 인증 품목 3종(수동밸브, 체크밸브, 유량조절밸브)에 대한 시험평가를 할 수 있게 됐다. 올해 창립 30주년을 맞은 가스기술공사는 수소사업의 새로운 도약으로 제2 창업에 나섰다. 송 처장은 "국내 최고 천연가스 설비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초기 수소경제를 견인해온 가스기술공사는 창립 30주년을 맞아 제2 창업의 자세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며 "궁극적인 친환경에너지인 그린수소 생산 및 해외도입 기반 마련, 경제적이고 안전한 유통인프라 완비를 위한 액화수소 생태계 조성, 수소충전소 확충을 통한 수소모빌리티 확산 기여, 국산화를 통한 국가 기술경쟁력 향상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소경제 활성화와 수소인프라의 안정적 정착에 기여함은 물론 민간기업의 자생력 확보를 위해 필요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해 대한민국 수소 기술력의 해외 진출을 위한 팀코리아의 리더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다짐했다.송민호 송민호 한국가스기술공사 에너지사업개발처장이 공사 수소사업 비전 및 전략에 대해 에너지경제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김연숙 기자. 송처장님1.JPG 송민호 한국가스기술공사 에너지사업개발처장이 에너지경제신문과의 인터뷰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인터뷰] 김인만 소장 "전세는 현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

[에너지경제신문 김다니엘 기자] "현재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시급하면서 중요한 문제는 ‘전세’입니다. 아파트 전세로 인해 부동산 시장이 투기판이 되고 사기가 일어나고 왜곡이 일어납니다. 필요해서 생긴 제도이지만 이제는 전세제도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이 필요할 때인 것 같습니다."김인만 김인만부동산경제연구소 소장은 26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부동산 시장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전세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해 "급진적으로 바꾸거나 폐지할 수는 없지만 고민하면서 사기범 처벌 및 사기 예방을 통해 장기적으로 서서히 월세로 전환하는 방향설정 필요해 보인다"며 이같이 말했다.지난 4월을 기점으로 전세사기 문제가 본격적으로 불거지기 시작함에 따라 수요자들의 공포 심리로 인해 전·월세 거래량이 급격하게 위축됐기 때문이다.최근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전세금 반환 목적에 한해 일시적으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완화 방안을 7월 중 마련하겠다고 언급했음에도 수요자들 사이에서는 전세시장에 대한 불신이 더욱 커지고 있으며 이는 현재 부동산 시장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히고 있다는 게 김 소장의 전언이다.김 소장은 부동산에 대한 칼럼과 강연을 이어가며 도서 집필 및 각종 방송에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부동산 전문가이다.자타공인 대한민국 대표 부동산 전문가 중 한 명으로서 김 소장은 현 부동산 시장에 대한 문제점 및 향후 부동산 시장 전망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가감 없이 밝혔다.◇ "전세제도, 없어져야 하지만 당장은 불가능"전세제도는 대다수 선진국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임차 형태로 대한민국 부동산 시장의 주거사다리 중간 단계로 작동하며 ‘디딤돌’ 역할을 해왔다.시간이 지나며 전세제도는 매매가격 및 전체 부동산 시장에 큰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 부상했다는 게 김 소장의 설명이다.하지만 현 부동산 시장의 가장 큰 문제로 지적받는 전세사기는 없어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정부 또한 뚜렷한 대책을 내놓고 있지 않자 일각에서는 전세제도 폐지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반면 일각에서는 전세사기범에 대한 더욱 강력한 처벌을 강구하면서도 전세제도를 당장 폐지하기에는 그에 따른 부작용이 클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기도 하다.김 소장은 "2009년 전세 대출 제도가 도입되면서 이를 통해 전세 계약을 체결하는 수요자들의 비율이 높아졌다. 이로 인해 전세시장에 대한 금리 변동의 영향 또한 커졌으며 각종 문제가 뒤죽박죽 엉키면서 역전세, 전세사기 등의 문제가 생겨난 것"이라고 지적했다.이어 김 소장은 "전세제도는 애초에 생기지 말았어야 할 제도이며 이에 대한 문제가 심각한 것은 맞지만 당장 없어질 가능성은 없다"며 "전세제도를 당장 폐지해버리면 전세금 반환, 집값 급변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비판했다.김 소장은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책을 통한 정부 개입을 최소화하고 시간을 가지며 전세제도 영향을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그는 "전세제도는 아파트 매매가격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 요소로 이에 대한 섣부른 정부 개입은 시장 전체에 자극을 줘 끊임없는 왜곡을 만들 수 있다"며 "전세사기 예방 대책 강구, 피해자 지원 등은 필요하지만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이외에 대한 정부 개입은 최소화돼야한다"고 진단했다.그는 이어 "현재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은 전세제도 폐지에 대한 준비가 돼있지 않기 때문에 전세사기 대책을 강구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며 20~30년 동안 월세 비중을 높이는 등 서서히 전세제도 폐지를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인위적인 부양이나 해결보다는 시장의 자극을 최소화하면서 서서히 안정되는 연착륙이 되도록 온 힘을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차 하락이 바닥 신호"지난해부터 부동산 시장이 역경의 시기를 지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김인만부동산경제연구소는 각종 언론을 통해 내놓는 부동산 시장 향후 전망으로 인해 수요자들 사이에서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김 소장은 수요자들이 가장 큰 관심을 가지는 향후 전망에 대해 부동산 시장이 ‘W’자 흐름을 보일 것이라는 점을 시사했다.김 소장은 "현재 부동산 시장 흐름은 2009년과 매우 유사하다. 여러 가지 변수들이 있겠지만 2008년 미국 글로벌 금융위기 때 집값이 폭락했다가 2009년 상반기 다시 회복했고 이후 혼조세를 반복하다 2차 하락이 왔지만 2014년부터 회복세로 돌아서며 2015년 반등했다"고 설명했다.김 소장은 이어 "W자 전망에 대해 억지로 끼워 맞추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지만 부동산 시장은 매수자와 매도자 간의 팽팽한 줄다리기 게임으로 인간의 심리가 많이 반영된다"며 "지난해 하반기 1차 조정이 왔고 현재 회복기를 거치고 있으나 향후 몇 년간은 보합세를 지속할 것이며 이후 2차 하락이 분명히 올 것이다. 이때가 바닥 신호인 동시에 수요자들에게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daniel1115@ekn.kr김인만 김인만부동산경제연구소 소장이 에너지경제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김다니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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