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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의 경고 “美 S&P 500 매도 시그널 임박…팔아라”

뉴욕증시를 대표하는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가 고공행진을 이어가면서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지만 미국 증시에서 매도 신호가 임박했다는 경고가 제기돼 주목을 받는다. 4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글로벌 투자은행(IB) 뱅크오브아메리카의 마이클 하트넷 최고 시장 전략가는 투자노트를 통해 S&P 500 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매도 신호가 나올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이 지수가 6300선을 넘어섰을 때 투자자들이 주식을 매도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이날 미 독립기념일로 휴장한 S&P 500 지수는 전날 6279.35를 기록해 종전 최고치 기록을 경신했다. 미국의 노동시장이 6월 들어서도 견조한 모습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경기침체 우려가 완화된 것이 지수를 끌어올렸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관세 정책에 대한 접근 방식을 완화시킨 점이 증시 상승 요인으로 작용했다. 하트넷 전략가는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감세 법안이 의회를 통과된 점을 언급하며 여름철로 접어들수록 증시에 거품 위험이 커지고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공포보다 탐욕을 더 통제하기 어려운 만큼 과매수된 시장은 이 상태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다"고 했다. 하트넷 전략가는 지난달 27일에도 미국 증시에 거품이 커지고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그는 “주목이 관세 정책에서 감세 및 기준금리 인하로 전환되면 올 하반기 거품 위험이 커지고 달러는 더욱 약세를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트럼프, 감세 법안 법률로 공식화…“美 경제 로켓처럼 성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집권 2기 국정과제 실현의 핵심 내용이 담긴 감세 법안인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안'(One Big Beautiful Bill Act·OBBBA)이 공식 발효됐다.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미 독립기념일인 4일(현지시간) 오후 백악관 사우스론에서 서명식을 열고 해당 법안에 서명했다. 이로써 이 법안은 공식 효력을 갖게 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가장 큰 승리"라며 “우리나라에서 이렇게 행복한 사람들을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 법안은) 군(軍), 모든 종류의 민간인, 모든 종류의 직업 등에 속한 다양한 사람들을 돌보기 때문"이라며 “미국 역사상 가장 큰 감세, 가장 큰 삭감, 최대 규모의 국경 보안 투자"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해당 법안을 반대하는 여론조사를 일축하면서 “우리 나라 경제는 로켓처럼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OBBBA는 트럼프 대통령이 집권 1기 때인 2017년 시행해 올해 말 종료될 예정인 개인 소득세율 인하, 법인세 최고세율 인하 등 각종 감세 조처를 영구화하고 연방 정부 부채 한도를 5조 달러(약 6775조원)으로 상향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 최대 대선 공약인 불법 이민자 차단·추방을 위한 국경 장벽 및 구금시설 건설 비용, 적국의 탄도 미사일 등으로부터 미국 본토 방어를 위한 '골든돔' 구축을 비롯한 국방비 확대 등이 포함됐다. 이러한 각종 비용을 상쇄하기 위해 메디케이드(취약계층 대상 공공 의료보조), 푸드 스탬프(저소득층 식료품 지원) 등 복지 예산 감축과 조 바이든 전임 행정부가 추진했던 청정에너지 정책 관련 예산 삭감 조처도 들어갔다. 특히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근거한 전기차 신차 구매 및 렌트에 최대 7500달러(약 1016만원), 중고 전기차 구매시 최대 4000달러(약 543만원)의 세액공제를 부여하는 것의 폐지 시점이 2032년 말에서 올해 9월 말로 앞당겨졌다. 해당 법안은 지난 5월 22일 하원 표결에서는 찬성 215표, 반대 214표, 기권 1표로 통과됐고, 상원 표결에서는 50대 50으로 찬·반이 동수였으나 상원의장을 겸직하는 JD 밴스 부통령이 캐스팅 보트를 행사해 가까스로 가결됐다. 전날 하원 재의결 표결에선 찬성 218표, 반대 214표로 마지막 의회 문턱을 넘었다. 일부 공화당 의원들이 반대하면서 하원 통과가 불투명할 것으로 여겨졌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공격과 압박을 당해낼 수 없었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하원의 절차 표결 처리가 지연되자 트루스소셜에 MAGA 진영의 분노를 언급하면서 “당신들은 표를 잃을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한편, 이번 감세 법안 서명으로 공화당이 내년 중간선거에서 패할 수 있다는 관측이 공화당 내부에서 나온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민주당은 이같은 결말을 예고한 상태다. 켄 마틴 민주당 전국위원회(DNC) 의장은 성명을 내고 “오늘 도널드 트럼프는 공화당의 운명을 확정지었다. 공화당은 노동자 가족이 아닌 억만장자와 특수 이익을 위한 정당으로 굳혔다"며 “이것(감세 법안)은 미국인들을 배신하는 것이고, 공화당이 앞으로 과반수를 잃게 될 것임을 우리는 알리고 있다"고 밝혔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트럼프 “서한 금요일부터 보낼 것…8월부터 10~70% 관세 지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상호관세율을 적시한 서한을 4일(현지시간)부터 보내겠다고 재차 강조한 가운데 각국이 8월 1일부터 관세를 지불할 것이라고 밝혔다. 3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취재진에게 “10개, 혹은 12개 국가에 서한이 금요일(4일) 발송된다"며 “추가 서한은 향후 며칠에 걸쳐 발송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상호관세 유예 기간 만료 이후인 7월 9일을 지목하면서 “9일쯤 모든 국가에 발송이 완료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상호관세율 범위는 60~70%에서 10~20%에 이른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서한을 받은) 국가들은 8월 1일부터 관세를 지불하게 될 것"이라며 “돈은 8월 1일부터 미국으로 들어오기 시작할 것"이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예고한 대로 60~70%의 상호관세가 부과되면 지난 4월 당시 발표된 것보다 더 높은 수준의 관세가 적용된다. 이에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취재진에 “우리는 아마도 내일(4일)부터 일부 서한을 하루에 10개국씩 여러 나라에 보낼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어 추가 무역협상을 묻는 질문에 “다른 두어건의 합의가 있는데 당신이 지불해야 할 관세를 적은 서한을 발송하는 쪽에 기울이고 있다"이라며 “그게 훨씬 쉽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와 교역하는 국가가 170개가 넘는다, 몇 개의 합의가 가능하다고 보느냐?“며 “너무 복잡하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행정부는 모든 교역국에 대한 10% 기본 보편관세에 이어 한국과 일본을 포함한 57개 경제주체(56개국+유럽연합)에는 추가로 차등 적용하는 상호관세를 지난 4월 2일 발표했다. 다만 이때 중국과의 갈등이 빠르게 격화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4월 9일 중국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들에게 상호관세를 90일간 유예하기로 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유예기간 각국과 무역협상을 진행해왔는데, 최근 들어 유예 기간을 연장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설정한 상호관세율을 서한으로 통보하겠다고 경고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들어 일본을 겨냥하면서 “일본이 30%, 35%, 혹은 우리가 결정한 관세율을 지불해야 한다“며 “일본과 무역적자가 상당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상호관세 발표 이후 미국과 무역협상을 체결한 국가는 영국과 베트남이다. 중국과도 합의가 있었으나 그것은 서로에 대한 수출통제 등에서 불거진 갈등을 봉합하는 내용이어서 포괄적인 무역합의라고 보긴 어렵다. 이런 가운데 미국의 무역 협상에 관여하고 있는 스콧 베선트 재무장관은 이날 블룸버그TV와 인터뷰에서 “약 100개국이 최저치인 10%의 상호관세를 적용받게 될 것“이라며 상호관세 유예 만료를 앞두고 각국과 무역협상이 잇따라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약 200개국에 달하는 미국의 무역상대국 중 절반 가량에 대해서는 기본관세 10%를 적용하고, 무역적자가 큰 국가들을 중심으로 10%를 웃도는 상호관세율을 적용할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베선트 장관은 또 CNBC와의 인터뷰에서 “물론 모든 나라들은 최선의 합의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마지막 순간까지 기다린다“며 “이들 나라들은 상호관세율이 4월2일 책정한 수치로 되돌아갈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美 IRA 보조금 폐지 초읽기…글로벌 전기차 시장 영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집권 2기 국정과제 실현의 핵심 내용을 담은 감세 법안인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안'(One Big Beautiful Bill Act·OBBBA)이 곧 발효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 어떤 파장이 일어날지 관심이 쏠린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 하원은 3일(현지시간) 본회의를 열고 상원에서 수정돼 넘어온 OBBBA를 표결에 부쳐 찬성 218표, 반대 214표로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은 미 독립기념일인 4일 오후 5시 백악관에서 서명식을 열 계획이다. OBBBA는 트럼프 대통령이 집권 1기 때인 2017년 시행해 올해 말 종료될 예정인 개인 소득세율 인하, 법인세 최고세율 인하 등 각종 감세 조처를 영구화하고 연방 정부 부채 한도를 5조 달러(약 6775조원)으로 상향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 최대 대선 공약인 불법 이민자 차단·추방을 위한 국경 장벽 및 구금시설 건설 비용, 적국의 탄도 미사일 등으로부터 미국 본토 방어를 위한 '골든돔' 구축을 비롯한 국방비 확대 등이 포함됐다. 이러한 각종 비용을 상쇄하기 위해 메디케이드(취약계층 대상 공공 의료보조), 푸드 스탬프(저소득층 식료품 지원) 등 복지 예산 감축과 조 바이든 전임 행정부가 추진했던 청정에너지 정책 관련 예산 삭감 조처도 들어갔다. 특히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근거한 전기차 신차 구매 및 렌트에 최대 7500달러(약 1016만원), 중고 전기차 구매시 최대 4000달러(약 543만원)의 세액공제를 부여하는 것의 폐지 시점이 2032년 말에서 올해 9월 말로 앞당겨졌다. 그동안 미국 전기차 시장이 IRA 정책에 힘입어 성장세를 이어온 만큼 이번 감세 법안의 영향으로 미국의 전기차 대중화 속도가 둔화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블룸버그 산하 에너지조사기관 블룸버그NEF(BNEF)는 최근 공개한 연례 전기차 전망 보고서를 통해 2030년까지 판매량이 1400만대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BNEF의 첫 하향 조정이다. 보고서는 또 2030년까지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의 비중은 작년 47.5%에서 27%로 낮추고 미국의 전기차 보급률이 글로벌 평균치를 웃도는 시기를 작년 2029년에서 2040년으로 대폭 늦췄다. BNEF의 이같은 전망은 7500달러의 보조금 정책이 폐지되고 연방 연비 및 배출 규제가 트럼프 1기 수준으로 완화될 것을 전제로 했다. 비영리단체 플러그인아메리카의 잉그리드 맘그렌 선임 정책 이사는 전기차 보조금 폐지로 특히 저소득층이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리비안이나 루시드를 살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여전히 구매할 것"며 “이번 감세 법안으로 저소득층이 더 많은 비용을 부담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각에선 감세 법안이 전기차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생각보다 크지 않을 것이란 반론도 제기된다. 기술발전으로 전기차 구매 비용이 하락세를 이어가고 다양한 전기차들이 새로 출시됨에 따라 전기차 수요가 유지될 것이란 분석이다. 미국 자동차 평가 플랫폼 에드먼즈닷컴에 따르면 IRA가 통과됐던 2022년 8월 당시 미국에서 판매된 전기차는 34종이었고 이중 11종은 평균 차량 가격인 4만7500달러보다 낮았다. 그러나 현재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전기차 모델은 두 배로 늘어났고 평균 가격을 하회하는 전기차는 19종에 달한다. 여기에 17개 주(州)에서 시행하는 전기차 구매 혜택은 일부 구매자의 가격을 더욱 낮출 수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하버드 대학교 살라타 기후 및 지속 가능성 연구소의 수석 연구원이자 제너럴모터스(GM)의 전 수석 경제학자인 엘레인 버크버그는 전기차 보조금이 유지됐으면 2030년 미국에서 판매되는 신차 중 전기차 비중이 48%에 달하겠지만 해당 정책이 폐지돼도 이 비중이 37%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그는 “가장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는 전기차 도입이 약 2년 정도 늦어지는 것"이라며 “전기차 시장은 생각보다 회복력이 강할 것"이라고 블룸버그에 말했다. 미국 시장조사회사 콕스 오토모티브의 스테파니 발데즈 스트리티 이사는 “자동차 업체들과 딜러들도 정부 수준만큼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며 “어떤 경우에는 닛산 리프를 2만 달러 미만으로 구매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BNEF는 전기차 가격이 내연기관차와 비슷하거나 저렴해지는 시기를 2028년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기차에 대한 미국 소비자들의 인식도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데이터 분석 기업 제이디파워가 지난 5월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 중 60%는 전기차를 구매할 가능성이 “매우" 또는 “다소" 높다고 답했는데 이는 1년 전과 동일한 수준이다. 또 전기차 구매 및 유지 비용에 대한 우려는 지난 12개월 동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압박 수위 올리는 트럼프…“4일부터 상호관세율 일방 통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상호관세율을 적시한 서한을 이르면 4일(현지시간)부터 보낼 것이라고 3일 밝혔다.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아이오와주 방문을 앞두고 워싱턴DC에서 취재진에 “우리는 아마도 내일(4일)부터 일부 서한을 하루에 10개국씩 여러 나라에 보낼 것"이라며 관세율은 20~30%에 달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추가 무역협상을 묻는 질문에 “다른 두어건의 합의가 있는데 당신이 지불해야 할 관세를 적은 서한을 발송하는 쪽에 기울이고 있다"이라며 “그게 훨씬 쉽다"라고 했다. 이어 “우리와 교역하는 국가가 170개가 넘는다, 몇 개의 합의가 가능하다고 보느냐?"며 “너무 복잡하다"고 덧붙였다. 상호관세 유예 기간 만료(7월 8일) 전부터 각국에 상호관세율을 일방적으로 통보하기 시작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유예 기간 만료를 앞두고 미국과 막판 협상을 촉구하는 압박성 메시지라는 관측도 나온다. 트럼프 행정부는 모든 교역국에 대한 10% 기본 보편관세에 이어 한국과 일본을 포함한 57개 경제주체(56개국+유럽연합)에는 추가로 차등 적용하는 상호관세를 지난 4월 2일 발표했다. 다만 이때 중국과의 갈등이 빠르게 격화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4월 9일 중국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들에게 상호관세를 90일간 유예하기로 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유예기간 각국과 무역협상을 진행해왔는데, 최근 들어 유예 기간을 연장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설정한 상호관세율을 서한으로 통보하겠다고 경고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들어 일본을 겨냥하면서 “일본이 30%, 35%, 혹은 우리가 결정한 관세율을 지불해야 한다"며 “일본과 무역적자가 상당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상호관세 발표 이후 미국과 무역협상을 체결한 국가는 영국과 베트남이다. 중국과도 합의가 있었으나 그것은 서로에 대한 수출통제 등에서 불거진 갈등을 봉합하는 내용이어서 포괄적인 무역합의라고 보긴 어렵다. 이런 가운데 미국의 무역 협상에 관여하고 있는 스콧 베선트 재무장관은 이날 블룸버그TV와 인터뷰에서 “약 100개국이 최저치인 10%의 상호관세를 적용받게 될 것"이라며 상호관세 유예 만료를 앞두고 각국과 무역협상이 잇따라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약 200개국에 달하는 미국의 무역상대국 중 절반 가량에 대해서는 기본관세 10%를 적용하고, 무역적자가 큰 국가들을 중심으로 10%를 웃도는 상호관세율을 적용할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베선트 장관은 또 CNBC와의 인터뷰에서 “물론 모든 나라들은 최선의 합의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마지막 순간까지 기다린다"며 “이들 나라들은 상호관세율이 4월2일 책정한 수치로 되돌아갈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트럼프 감세 법안, 美하원 본회의 상정 가결…전기차 보조금 조기 폐지 가시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주요 국정 의제가 반영된 감세 법안, 이른바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안'이 하원 본회의 상정을 위한 표결에서 통과됐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상원에서 넘어온 수정된 감세 법안의 상정 여부를 묻는 절차 표결을 3일(현지시간) 새벽 하원이 실시한 결과 찬성 219표, 반대 213표로 가결됐다. 마이크 존슨 하원 의장은 기자들에게 “(통과를 위한) 표를 확보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설정한) 마감 시한을 지킬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진행된 하원 표결 절차에서 공화당 의원 5명이 반대표를 던져 부결됐다. 그러나 반대하던 공화당 의원 중 4명이 찬성하는 쪽으로 입장을 선회한 데다 표결에 참석하지 않았던 8명의 의원들도 가결표를 던지면서 분위기가 반전된 것이다. 존슨 의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반대파 의원들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지지을 요청했다며 “그가 절차 표결에 매우 큰 도움이 됐다"고 로이터통신에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루스소셜에 글을 올려 반대파 의원들을 압박하기도 했다. 그는 “공화당 의원들에겐 매우 쉬운 '예스'(찬성) 표결이다. 터무니 없는 일", “공화당은 무엇을 기다리고 있는가? 마가(MAGA)는 행복하지 않으며 이는 (중간선거에서) 당신의 표를 앗아갈 수도 있다" 등의 내용을 잇따라 올렸다. 감세 법안이 하월 절차 투표를 통과함에 따라 마지막 관문인 본회의 표결만 남게 됐다. 로이터에 따르면 최종 표결은 이날 오전 5시 30분께(한국시간 오후 6시 30분)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 하원은 공화당이 220석, 민주당이 212석을 차지하고 있다. 공화당에서 4명만 반대표를 던져도 법안 통과는 어려워진다. 본회의마저 통과하면 감세 법안은 트럼프 대통령의 서명을 거쳐 발효된다. 이럴 경우 미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근거로 제공됐던 전기차·재생에너지 세액공제 혜택은 조기에 폐지될 전망이다. 다만 미국 내 반도체 공장 건설에 대한 세액공제 비율은 기존 25%에서 35%로 확대될 전망이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노바티스, ‘거대세포동맥염 치료’ 코센틱스 임상 3상 실패…“유의미한 개선 없어”

거대세포동맥염 치료제에 대한 글로벌 제약사 노바티스의 임상 3상이 실패한 것으로 나타났다.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노바티스는 3일(현지시간) 거대세포동맥염 치료제 '코센틱스'가 임상 3상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개선을 보여주지 못했다고 밝혔다. 슈리람 아라드혜 최고의학책임자(CMO)는 “이번 3상 결과는 2상 시험에서 관찰된 긍정적인 결과를 재현하지 못했지만 우리는 계속해서 과학적 발전을 촉진하고 면역 매개 질환에 대한 이해력을 넓힐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코센틱스는 건선 등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데 노바티스는 거대세포동맥염 치료에도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했었다. 바스 나라시만 노바티스 최고경영자(CEO)는 코센틱스가 거대세포동맥염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면 연간 5억달러의 추가 매출이 가능하다고 최근 밝힌 바 있다. 거대세포동맥염은 50세 이상에서 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측두동맥을 포함해 중대형 동맥에 염증을 유발한다. 심한 두통, 턱 통증, 시야 장애 등이 주요 증상이며 치료하지 않을 경우 실명, 대동맥류, 뇌졸증과 같은 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美, 對中 반도체 소프트웨어 수출제한 해제…“무역합의 이행”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최근 중국과 무역합의 일환으로 중국에 대한 반도체 설계 소프트웨어 수출 제한을 해제했다. 2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세계 3대 반도체 설계자동화(EDA) 소프트웨어 공급 업체인 시놉시스, 케이던스 디자인 시스템즈, 독일 지멘스 등에 중국 내 사업을 위해 미국 정부의 허가 취득 요건이 더이상 적용되지 않는다고 통보했다. 이에 지멘스는 중국 고객들에게 자사의 소프트웨어 접근 권한을 모두 복원했고 시놉시스와 케이던스 디자인 시스템즈는 해당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앞서 중국이 미국에 대해 희토류 수출을 제한하자 미국 정부는 중국으로 반도체 설계 소프트웨어 수출을 제한하는 보복 조치를 취했다. 이들 3사는 중국 EDA 시장의 약 7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최근 체결된 미중 무역협정에 따라 중국이 희토류 수출 제한을 먼저 해제하는 조건으로 미국은 EDA 소프트웨어에 이어 에탄, 제트 엔진 등의 수출을 허용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블룸버그는 “EDA 수출 제한 해제는 지난달 런던 고위급 회담에서 도출된 합의가 이행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전했다. 다만 EDA 3사는 이날 미국의 수출 제한 해제 조치에도 불구하고 중국 고객들이 지정학적 갈등 격화로 다른 업체를 모색하거나 자국내 역량 강화에 나설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덧붙였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무역협상 베트남과 타결됐는데…미중 ‘갈등 재점화’ 우려 나오는 이유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베트남과 무역협상을 타결한 가운데 이를 계기로 미중 갈등이 재점화할 것이란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미국이 베트남에서 환적한 제3국 제품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합의 내용이 중국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중국은 미국이 각국과 협상에서 중국을 희생양으로 삼을 경우 반격하겠다고 예고한 상황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자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을 통해 “또 럼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과 통화 후 베트남과 막 무역 합의를 했음을 발표하게 되어 영광"이라며 미국으로 수입되는 모든 베트남산 상품에 대해 20%의 관세를 부과하고, 환적 상품에 대해서는 40%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월 베트남에 대해 46%의 상호관세율을 책정했는데, 양국은 이번 합의를 계기로 이를 20%로 대폭 인하하기로 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그 대가로 베트남은 이전에 해본 적이 없는 조치를 취했고 그것은 바로 미국에 시장을 완전히 개방하는 것"이라며 “이는 우리가 베트남에 무관세로 수출할 수 있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베트남은 상호관세 발표 이후 영국에 이어 두 번째로 미국과 무역협상을 타결한 국가가 됐다. 미국 정부가 아시아 지역이자 대규모 무역적자를 보고 있는 국가와 합의를 도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기도 하다. 중국과도 합의가 있었으나 그것은 서로에 대한 수출통제 등에서 불거진 갈등을 봉합하는 내용이어서 포괄적인 무역합의라고 보긴 어렵다. 베트남은 최근 들어 미국의 주요 교역국으로 부상했다. 특히 글로벌 의류·신발 제조업체들은 중국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베트남,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등으로 생산 기지를 다각화해왔다. 미국 측 통계에 따르면 올해 1~4월 미국의 전체 수입 중 베트남이 차지한 비중은 4.5%로, 독일과 같이 공동 6위에 올랐다. 베트남·독일 다음으로 일본(4.2%), 대만(4.0%), 한국(3.4%) 등이 뒤를 이었다. 이와 동시에 베트남은 중국, 아일랜드, 멕시코, 스위스에 이어 5번째로 많은 무역 적자를 미국에 안긴 나라이기도 하다. 주목할 점은 이번 미국과 베트남의 무역합의 내용이 중국을 겨냥한 것으로 관측된다는 부분이다. 베트남산 제품에 대해 부과된 미국의 관세율은 20%로, 기본관세인 10%보단 높지만 현재 중국산 제품에 부과된 30%의 관세보단 낮다. 이를 두고 블룸버그통신은 “일부 미국 관리들은 제조업체들이 중국을 떠나도록 장려하기 위해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데 대한 관세를 중국보다 낮게 조정하고자 했다"고 전했다. 환적 상품에 대한 40% 관세 또한 중국산 제품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은 중국산 제품에 대한 미국의 고율 관세를 회피할 목적으로 베트남에서 환적해 미국으로 수출하는 '원산지 세탁'을 해 왔다.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책사'인 피터 나바로 백악관 고문은 지난 4월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베트남은 사실상 중국의 식민지"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미 정치매체 폴리티코가 입수한 미국과 베트남 무역합의 공동성명 초안에 따르면 양국은 중국산 제품이 우회수출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원산지 규정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는 글로벌 공급망에서 중국 기업들을 고립시키겠다는 미국 노력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미국과 무역 합의에 근접한 것으로 알려진 인도도 원산지 규정과 관련해 미국과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은 인도산으로 인정받으려면 현지에서 상품 부가가치의 60% 이상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인도는 35% 수준을 원하고 있다. 베트남, 태국, 한국 등은 지난 4월 트럼프 대통령의 상호관세 발표 이후 이러한 우회 수출을 막기 위한 조치를 이미 내린 상황이라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이러한 내용은 중국의 이익과 직결되는 만큼 중국의 보복 조치를 유발할 위험이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블룸버그 이코노믹스의 라나 사제디는 “중국은 중국의 이익을 희생시키는 합의에 대응할 것임을 분명히 밝혔다"며 “우회수출되는 것으로 간주되는 제품에 더 높은 관세에 동의하기로 한 결정이 이에 해당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중국이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가 관건"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중국 상무부는 지난달 28일 입장문을 통해 “중국은 어떤 당사국이라도 중국의 이익을 희생시키면서까지 거래를 성사시키고, 그것을 통해 관세 감면을 받는 것을 단호히 반대한다"며 “이러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중국 측은 이를 절대 받아들이지 않고 단호히 반격해 자국의 정당한 권익을 보호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이번 미-베트남 무역합의는 베트남에게 불리하다는 평가가 나오는 만큼 현재 미국과 협상 중인 다른 국가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사제디는 이번 합의에 따라 중기적으로 베트남의 대미 수출이 25% 하락해 연간 경제 생산량의 2% 이상이 위험에 처할 수 있다며 중국이 어떠한 보복 조치를 꺼내더라도 베트남 경제는 상당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다른 아시아 국가와 협상을 주도하는 한 외교관은 “아시아 지역의 다른 국가들은 미-베트남 합의보다 불리한 내용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작다"고 폴리티코에 말했다. 다만 백악관은 이번 무역협상에 대해 공식적인 발표문이나 포고령 등을 공개하지 않은 데다 일부 세부사항은 여전히 협상 중일 가능성이 있다고 블룸버그는 짚었다. 실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5월초 영국과 무역협상이 타결됐다고 발표했지만 이를 시행하는 행정명령은 지난달 중순에 서명됐다. 또 양국은 지금도 핵심 쟁점인 25% 철강 관세에 대한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최악 끝났다”…테슬라 판매 감소에도 주가 급등한 이유는

글로벌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2분기 실적이 악화했음에도 주가가 급등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2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테슬라 주가는 전장 대비 4.97% 오른 315.65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테슬라의 2분기 전기차 인도량이 전년 대비 10% 넘게 감소했음에도 주가는 상승 마감한 것이다.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올해 2분기 테슬라의 전기차 인도량이 38만4122대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대비 13% 감소한 규모이며, 시장조사업체 팩트셋이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38만7000대)를 하회한 수치이기도 하다. 중국산 전기차의 공세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경쟁이 격화햔 데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정치적 행보로 테슬라 불매 운동이 일어난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테슬라의 차량 인도량은 올해 들어 2개 분기 연속 전년 대비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테슬라는 지난 1분기에도 인도량이 전년 동기 대비 13% 하락한 바 있다. 블룸버그가 애널리스트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해 테슬라의 연간 차량 인도량은 166만대 가량으로, 2년 연속 하락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측됐다. 그럼에도 이날 테슬라 주가가 크게 오른 배경엔 최악은 끝났다는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일부 투자자들은 테슬라의 2분기 차량 인도량이 전년 동기대비 20% 넘게 폭락했을 것으로 예상했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딥워터 자산운용의 진 먼스터는 “이제 바닥에 왔다"고 블룸버그TV에 말했다. 테슬라 강세론자인 웨드부시증권의 댄 아이브스는 “경쟁 심화로 지난 몇 분기 동안 중국에서 약세를 보였지만 지난달 테슬라 판매량은 8개월 만에 처음으로 반등했다"며 “머스크가 계속 운전대를 잡고 회사를 이끈다면, 테슬라는 향후 몇 년간 가속 성장하는 경로에 놓여 있으며 모델Y 개선 사이클 덕분에 하반기 인도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윌리엄 블레어의 제드 도스하이머 애널리스트는 “투자자들은 최악 상황을 두려워했던 만큼 테슬라 주가는 2분기 인도량 실적에 긍정적으로 반응했다"고 적었다. 머스크 CEO가 정부효율부(DOGE) 수장직에서 사임한 데다 테슬라 인도량이 회복됐다는 그의 주장도 주가 회복에 기대감을 키우는 요인이다. 머스크 CEO는 지난 5월 20일 카타르 경제포럼에서 블룸버그와 인터뷰를 통해 “현 시점에서 판매량 수치는 강하며 수요에도 문제가 없다고 보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전기차 보조금 폐지 등의 내용이 담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감세 법안이 본격 시행될 경우 실적이 부진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베어드의 벤 칼로 애널리스트는 테슬라에 대한 투자 의견을 '보유'(hold)로 제시하면서 “이것(전기차 보조금 폐지)은 브랜드 경쟁력에 대한 의문을 증폭시키며 연간 실적 추정치에 리스크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적었다. 이어 “판매량 회복에 필요한 저가형 전기차에 대한 언급도 없었다"고 덧붙였다. 미 감세 법안을 두고 트럼프 대통령과 머스크 CEO 간 갈등이 재점화된 것도 우려 요인이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국정 의제를 포괄한 감세 법안을 공개적으로 비판한 머스크 CEO에 대해 “많은 것을 잃을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JP모건 분석가 라이언 브링크먼은 테슬라 목표주가를 이날 종가보다 64% 낮은 115달러로 제시하기도 했다. 테슬라는 오는 23일 증시 마감 후 2분기 영업·재무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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