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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인호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송인호 기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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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상진 성남시장 “복지는 두텁게, 산업은 과감하게”...내년도 시정방향 발표

성남=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신상진 성남시장은 20일 성남시의회 제307회 제2차 정례회에서 내년도 예산안과 시정 운영 방향을 제시하며 “복지는 두텁게, 산업은 과감하게, 재정은 건전하게"라는 원칙 아래 재정 건전성을 유지하면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내년도 시 예산안은 총 3조9408억원 규모로 올해 본예산 대비 2.9% 증가했다. 신 시장은 시정연설에서 “연초 행정안전부 공시자료에서 '전국 시·군 기초지자체 재정자립도' 2년 연속 1위를 기록한 것은 불필요한 지출을 과감히 줄여 재정을 바로 세운 결과이며 이렇게 확보한 예산을 시민복지와 도시 미래에 재투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주요 성과로는 △보훈명예수당 연령제한 폐지 및 월 20만원 인상 △대상포진 예방접종·치매감별검사 본인부담금 지원 확대 △A형 간염·백일해 예방접종 지원 신설 등 건강안전망 강화 △향후 10년간 약 16조원 경제효과가 예상되는 위례 '포스코 글로벌센터' 유치 △스페인 스마트시티 엑스포 월드 콩그레스 모빌리티 부문 한국 도시 최초 대상 수상 △'오리역세권 제4테크노밸리' 비전 선포 △성남 물빛정원·율동공원 오토캠핑장·책읽는광장도서관 등 시민 여가공간 확충 등이 소개됐다. 신 시장은 이어 내년도 예산안의 핵심 가치로 '두터운 복지'를 제시하며 “예산 중 가장 많은 1조4246억원을 사회복지 분야에 편성해 시민을 위한 지원을 최우선 가치로 삼았다"고 밝혔다. 또한 “재정건전성을 위해 지방채 1120억원 전액 상환을 편성해 '채무 제로 도시'에 도전하겠다"고 설명했다. 신 시장은 “절감으로 마련한 재정여력을 산업 투자, 시민 안전, 도시 경쟁력 강화에 집중해 성남의 내일을 여는 핵심 사업들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시는 아이들의 첫 발걸음을 응원하기 위해 '초등학교 등 입학준비금'을 신설하고 1인당 20만원, 총 12억6000만원을 편성했다. '친환경 과일급식 지원' 사업에는 70억원을 담았으며 맞벌이 가정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는 '해님달님놀이터'는 내년에 13개소를 추가로 조성한다. 시민 건강 강화를 위해 '독감 등 예방접종 사업'에 99억원을 반영했고 100세 이상 어르신 장수축하금(50만원)을 신설하며 70세 이상 대중교통비 지원도 계속 추진한다. 청년자립을 위한 '취업청년 전월세·이사비 지원사업'은 지원기간을 기존 10개월에서 12개월로 확대하고 23억원을 반영했다. '청년취업 올패스'에는 38억원을 편성해 미취업 청년의 취업역량을 강화한다. 시는 도시 미래지도를 새로 그리기 위해 재개발·재건축을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 분당에는 1기 신도시 최초로 '재건축지원센터'를 설치해 주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재건축 추진 속도를 높인다. 분당에만 적용되는 물량제한·이월금지 등 불합리한 규제에도 적극 대응하며, 선도지구의 특별정비구역 지정을 신속히 추진한다. 원도심은 생활권계획에 따라 재개발 사업을 본격화해 수진2 등 5개 구역과 태평1 등 2개 구역의 재개발정비계획 및 정비구역 지정 용역을 진행한다. 원도심 중심에는 재개발 지원센터를 설치해 그동안 축적해 온 행정 경험을 기반으로 주민 주도 재개발을 뒷받침한다. 또한 안정적인 지역난방 공급을 위해 열공급 시설 설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와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추진하며, 신규 열원 부지 확보를 통해 재개발·재건축의 걸림돌을 해결한다. 시는 시스템반도체와 팹리스, 제조 AI, 모빌리티 데이터 등 전략산업을 집중 육성한다. '팹리스 첨단장비 공동이용 사업', '시스템반도체 검증지원센터 구축 사업'에 23억100만원을 편성해 기업을 지원하고 중소·중견 제조기업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총 151억원 규모 '제조 AI 솔루션 개발지원센터' 구축 사업도 본격 추진한다. 신상진 시장은 “올해 쌓은 성과는 시민의 믿음으로 가능했고 내년 펼칠 변화는 그 믿음에 대한 성남시의 답"이라며 “세간에 회자되는 7000억원대 대장동 범죄수익은 남의 일이 아니라 성남시민의 고스란한 손해이자 공공재산으로 반드시 되찾겠다"고 말했다. 또한 “공공사업에 부패와 범죄가 스며들 여지가 없도록 투명하고 공정한 예산집행과 사업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했다. 신 시장은 그러면서 “2026년도 예산안은 '시민체감형 복지 확대', '지역 균형 발전', '미래산업기반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며 “이 세 축을 조화롭게 추진해 시민의 오늘을 더 편안하게, 성남의 내일을 더 든든하게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유정복, “퍼듀대 송도 캠퍼스 설립...인천이 글로벌 첨단산업 혁신 수도로 도약할 전환점”

인천=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인천시가 세계적 공학 명문인 미국 퍼듀대학교(Purdue University)와 손잡고 송도에 공과대학 학부과정 캠퍼스와 첨단산업 연구개발(R&D)센터 설립을 본격 추진한다. 글로벌 대학과 지방정부가 첨단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직접 협력하는 형태로는 국내에서도 손꼽히는 사례다. 인천이 'AI·반도체·항공우주'로 이어지는 차세대 혁신 축을 완성하며 글로벌 첨단산업 선도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결정적 전환점이라는 평가이다. 시는 20일 제5회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컨펙스와 연계해 열린 IFEZ-퍼듀대 특별세션에서 퍼듀대와 '송도 공과대학 캠퍼스 설립 및 공동연구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단순 교류 수준을 넘어, 인천이 글로벌 공학 교육과 첨단산업 연구의 중심지로 나아가는 실질적인 첫 발걸음이다. 행사에서 유정복 인천시장은 퍼듀대와 함께 '2025 글로벌 AI-항공우주 혁신의 미래 심포지엄'을 공동 개최하며 인천을 세계가 주목하는 첨단기술 혁신 허브로 도약시키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혔다. 심포지엄에는 AI, 반도체, 항공우주 등 3대 첨단산업 분야의 국제 연구협력 확대를 논의하기 위해 국내외 전문가와 기업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번 협약이 더욱 주목받는 이유는 퍼듀대가 송도에 첨단산업 연구개발(R&D)센터 설립 의향서(LOI)를 공식 전달했다는 점이다. 퍼듀대 디미트리오스 페룰리스(Dimitrios Peroulis) 부총장은 이날 직접 유 시장에게 LOI를 건네며 “아시아에서 가장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도시 인천과 세계 최고 수준의 공학 역량을 갖춘 퍼듀대의 협력이 새로운 시대를 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퍼듀대가 미국 본교의 연구 시스템과 AI·반도체·항공우주 등 핵심 연구 역량을 인천에 실질적으로 확장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담은 것으로 향후 송도 캠퍼스 설립 논의에도 강력한 동력이 될 전망이다. 이번 양해각서의 핵심 협력 계획은 △퍼듀대 공과대학 학부과정 송도 유치 △공동 교육과정 및 산학연 협력 프로그램 개발 △반도체·AI·항공우주 기반 첨단산업 R&D 센터 설립 △교수·연구자 교류 및 글로벌 공학 인재 공동 양성 △국제 공동연구 및 기업 지원 플랫폼 구축 등이다. 시는 특히 퍼듀대의 공학 교육 시스템을 기반으로 산업-학계-연구기관이 동시에 연결되는 글로벌 산학협력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는 단순한 대학 유치가 아니라, 인천을 세계 기술기업과 연구기관이 모여드는 '글로벌 혁신 테스트베드'로 재편하겠다는 전략이다. 유 시장은 이번 협약을 “인천의 미래를 바꾸는 대역사"로 규정했다. 유 시장은 이날 행사에서 “세계적 명문 퍼듀대와의 협력은 인천이 글로벌 첨단산업 혁신 허브로 도약하는 결정적 계기가 될 것"이라며 “AI와 바이오, 반도체·항공우주를 아우르는 다층적 혁신 산업 생태계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유 시장은 그러면서 “인천에서 배우고 연구한 글로벌 인재들이 곧바로 산업 현장으로 진출하는 산·학·연 선순환 구조를 만들 것"이라며 “송도가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 최고 기술혁신 도시로 자리매김하도록 시정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덧붙였다. 1869년 미국 인디애나주에 설립된 퍼듀대는 공학 분야 세계적 명문으로 꼽힌다. 2026 QS 세계대학 순위 기준 미국 공립대학 9위, 항공우주공학 분야는 U.S. News & World Report 순위에서 전미 3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닐 암스트롱을 비롯해 총 27명의 우주비행사를 배출한 대학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런 퍼듀대의 교육·연구 시스템이 인천에 도입될 경우, 송도는 단기간에 세계 기술기업과 연구기관이 주목하는 첨단산업 중심지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전망이다.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시는 △송도 퍼듀대 학부과정 유치 구체화 △교육시설 입지 검토 △인천형 R&D센터 모델 마련 △글로벌 항공우주·반도체 기업과의 연계 확대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인천이 강점으로 가진 바이오·K-바이오랩허브, 공항·항만 기반의 글로벌 네트워크, K-UAM 실증 인프라 등이 퍼듀대 연구 역량과 결합될 때 인천은 “아시아 최고의 첨단산업 도시"라는 새로운 정체성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오늘의 협약은 세계 최고의 혁신 도시 인천이 '글로벌 첨단산업 혁신 허브'로 도약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용인시 고기초 학부모·주민, 경기도에 행정심판 철회 촉구

용인=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 고기동 고기초 학부모들과 지역 주민, 마을공동체 등이 20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행정심판위원회는 고기초 스쿨존을 통과하는 공사차량 운행 요구를 즉각 기각해야 한다"고 강하게 요구했다. 오는 24일 열리는 경기도의 ''실시계획변경 인가조건 실효확인청구 등 간접강제신청' 행정심판 최종 심의를 앞두고 학부모·주민 단체가 공개적으로 목소리를 냈다. 고기동 노인복지주택 사업자인 S기업이 용인시를 상대로 “고기초 앞길로 공사차량 통행을 허용하라"고 지속적으로 행정심판을 제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6개월간만 세 차례 신청이 이뤄졌으며 주민들은 “개발업자가 법률력을 앞세워 지자체의 정당한 행정조치를 압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문제의 핵심은 고기초 앞 6m 편도 1차선 도로(보행로 없음)에 25톤 덤프트럭·레미콘 등 총 16만대 이상의 대형 공사차량이 4년간 통행하게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사업부지에서만 약 76만㎥의 토사가 반출될 예정이며 공사인력·장비 이동을 포함하면 하루 1000대 이상의 차량이 드나들 것으로 추산된다. 고기동 마을공동체에 따르면 올해 5월 기준 고기초 앞 고기교 일대 일일 교통량은 5400대, 성수기에는 8000대 이상까지 증가한다. 특히 고기교는 5개 도로가 엇갈리는 구조로 차량 한 대만 진입해도 전체가 정체되는 '병목 구간'인데다 여기에 시가 추진 중인 고기교 확장 공사(2026~2028)까지 맞물리면 “스쿨존 전역이 공사장으로 변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주민단체는 “사업자는 '8개 우회 노선을 모두 검토했으나 불가했다'고 주장하지만 사실과 다르다"며 “학생 통행이 없는 노선도 있고 상주 인구가 2가구 수준인 길도 존재한다. 그럼에도 가장 위험한 스쿨존을 고집하는 이유는 법률적 여지를 활용하겠다는 계산뿐"이라고 지적했다. 인가조건 실효확인청구 등 간접강제신청'의특히 주민들은 이번 행정심판이 “개발업자에게 하루 3900만원의 간접강제금을 용인시에 부과할 수 있는 구조"라는 점을 문제 삼고 있으며 실제로 심의위원 8명 중 4명만 찬성하면 강제금 부과 결정이 확정된다. 주민들은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용인시의 판단이 도리어 행정심판의 제재 대상이 된다면 이것이 과연 정상적인 법 절차냐"고 되물었다. 학부모회는 “고기초 앞길은 아이들이 매일 걷는 등하굣길"이라며 “이 길에 매일 수백 대의 대형 트럭이 드나들면 아이들의 생명은 누가 책임지는가"라고 강조했다. 이어 “만약 간접강제신청이 인용돼 스쿨존 공사차량 운행이 허가된다면 고기초 학생 전면 등교거부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단체는 △사업자의 간접강제신청 철회 △경기도의 성남·용인 간 대체노선 협의 주도 △행정심판위의 신중하고 책임 있는 판단 등을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학부모들은 “대한민국 모든 공무원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다"며 “그 헌법적 원칙이 고기초 앞에서도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호소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이재준 수원시장 “중앙-지방정부·도시와 농촌, 모두 지방소멸에 적극 대응해야”

수원=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수원특례시가 정부·지자체·학계·연구 기관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지방 소멸에 대응하기 위한 해법을 모색했다. 시는 19일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지방 소멸 대응을 위한 도시–농촌 상생협력 정책토론회'를 열고, 도농 상생협력을 제도화할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2025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의 공식 콘퍼런스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이번 토론회는 시, 대한민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인구감소지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봉화군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지방자치학회, 국토연구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대도시연구원협의회, 수원시정연구원이 공동 주관했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지방 소멸은 농촌만의 문제가 아니라 도시의 지속가능성도 위협하는 대한민국 전체의 문제"라며 “이제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도시와 농촌이 하나의 공동체로서 지방 소멸에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이어 “수원시와 봉화군이 함께 추진한 '청량산 수원캠핑장' 사례는 도시와 농촌이 신뢰로 연결된, 첫 실천적 도농상생 모델"이라며 “수원-봉화군의 상생협력이 제도적 협력 모델로 자리 잡고, 전국 곳곳으로 확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그러면서 “오늘 토론회가 도시와 농촌의 상생협력이 제도화되고, 각 지역에서 실천으로 이어지는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며 “도시가 지방을 돕고, 지방이 도시를 살리는 새로운 연대의 길을 수원이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회에서 이 시장와 조동두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사무총장, 박시홍 봉화군 부군수는 '도시·농촌 상생협력 제도화를 위한 지방소멸 대응 대정부 정책 건의문'을 채택했다. 신정훈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은 영상 축사에서 “지방 소멸은 특정 지역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구조적 위기"라고 진단했다. 또 수원시와 봉화군의 청량산 수원캠핑장 협력 모델을 “도시와 농촌이 서로의 부족함을 채우는 균형발전의 모범 사례"라고 평가했다. 신 위원장은 특히 “도시가 책임을 나누고 농촌이 기회를 얻는 새로운 상생 구조가 필요하다"며 “국회가 입법·예산 지원으로 도시–농촌 상생협력 제도화를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도 영상 축사에서 “지방 소멸은 더 이상 미래의 위험이 아닌 지금 당장 해결해야 할 국가적 생존 과제"라고 “도시와 농촌이 운명 공동체로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 장관은 “청량산 수원캠핑장 상생 모델은 협력이 어떤 변화를 만드는지 보여주는 대표적 모델"이라며 “수원-봉화 모델과 같은 도시-농촌의 협력이 전국적으로 확산하도록 제도적 기반을 만들고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역설했다. 주제 발표는 총 3개 세션으로 진행됐다. '지방 소멸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전망'을 주제로 발표한 이차희 국토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지역 간 인구 격차가 심화하는 상황에서 기존의 지원 중심 정책만으로는 한계가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수원–봉화 협력 사례처럼 지방정부가 주도하고 민간과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거버넌스, 그리고 도시와 농촌의 기능적 연계를 기반으로 한 도농 상생 체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도–농 간 생활 인프라 상생협력, 수원과 봉화의 사례'를 발표한 김도영 시 정책실장은 청량산 수원캠핑장을 사례를 소개하며 “도시민의 확실한 여가 수요와 농촌의 유휴 자연 자원을 결합한 '생활인프라 기반 도농 상생 모델'은 지방 소멸 대응에 있어 가장 현실적인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아울러 “청량산 수원캠핑장이 주말 90%, 주중 75%에 이르는 높은 이용률을 기록하고 있다"며 “이는 도시와 농촌을 기능적으로 매칭할 경우 지속가능한 도농 순환 경제가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한 성과"라고 평가했다. '지방 소멸 대응을 위한 도시–농촌 상생협력 제도화 방안'을 발표한 오형은 지역활성화센터 대표는 지방 소멸의 핵심 해결책으로 '도시와 농촌을 연결하는 거버넌스 구축과 기능적 연계 강화'를 제시했다. 오 대표는 “시설·사업 지원 중심의 기존 방식은 지속가능성이 낮다"며 △지방정부가 주도하고 민간·시민이 참여하는 거버넌스 △생활권 기반 도농 연계 △상생 거점 조성 △지역 커넥터 제도화 등을 대안으로 제안했다. 또 “도시–농촌 협력의 지속성을 확보하려면 도농상생법(가칭) 제정, 지방소멸대응기금 내 '도농상생계정' 신설 등 법·재정 기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향수 한국지방자치학회 차기 회장이 좌장을 맡은 패널토론에는 박중근 행정안전부 균형발전제도과장, 조판기 국토연구원 경영부원장, 이윤경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콘텐츠본부장, 이상범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정책연구실장, 오명근 청주시정연구원 연구본부장이 참여했다. 패널들은 “지방 소멸은 더 이상 개별 지역의 문제가 아닌 국가 생존 전략의 핵심 의제"라며 “협력 모델의 제도화와 중앙·지방 간 역할 정립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도농 상생협력 확산을 위한 방안으로는 △지속가능한 협력 프로그램 운영 △도농 상생 협의체 구성 △관계 인구·생활 인구 확대 전략 △농촌 정주 여건 개선 등 의견이 나왔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지방 소멸 대응을 위해 도시와 농촌이 함께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모색한 의미 있는 토론회였다"며 “오늘 토론회를 공동 주관한 연구 기관과의 공동연구를 시작으로 도농 상생 입법 과제 모색을 위한 국회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도시-농촌 간 상생협력 체계를 구체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민선8기 유정복호, 인천 브랜드 평판↑...8월부터 연속 상위권 차지

인천=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인천시가 11월 도시 브랜드 평판에서 5위를 차지하며 꾸준한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시에 따르면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지난달 20일부터 이달 0일까지 도시 브랜드 관련 빅데이터 6005만여건을 분석한 결과로, 시는 지난 8월 7위, 9월 4위, 10월 2위에 이어 이달 5위를 기록해 4개월 연속 상위권에 들었다. 이번 결과는 도시 이미지·미디어 노출·소비자 관심도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지표로 수도권 주요도시 간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시의 브랜드 가치가 상당히 안정적이며 견고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시의 브랜드 평판 상승 배경으로 유정복 인천시장의 '생활밀착형 혁신정책'이 한 몫 단단히 하고 있다는 판단이다. 특히 올해 들어 시민 체감도가 높은 '아이시리즈' 정책과 대규모 도시재생, 원도심 회복 프로젝트 등이 연달아 호평을 받으며 '도시의 변화가 보인다'는 시민 인식이 확산된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유 시장은 1000원 생활정책(I-클래식·I-패스·천원택배 등), 해양·공항 인프라 중심의 글로벌 도시 전략, 문화·관광 활성화 정책 등을 통해 인천의 브랜드 이미지를 “이용하기 편한 도시, 혁신이 일상에 스며든 도시"로 끌어올렸다는 평가다. 무엇보다 수도권 메가시티 전략의 핵심축으로 '글로벌 톱텐 도시 인천'이란 '국제도시 인천'을 재정립하며 정책 신뢰도를 높인 점도 긍정적으로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에서 경주시가 1위, 이어 서울시·부산시·대전시가 뒤를 이었다. 시는 광역도시 가운데 유일하게 최근 3개월 연속 상위 5위권에 올랐다. 연구소 한 관계자는 “브랜드 평판은 단기간 노출이 아니라 도시의 정책 일관성과 변화의 속도에 따라 형성된다"며 “인천이 보여준 흐름은 단순 순위가 아니라 도시경쟁력의 질적 향상"이라고 분석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시민이 체감하는 변화가 인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다"며 “도시 품격을 더 높이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모든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유정복, “인천이 아시아 웰니스 허브 도시로 자리매김하도록 최선 다할 것”

인천=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인천시와 인천관광공사(사장 유지상)는 20일 글로벌 직접판매 기업인 캘러리라이프(CALERIE)의 대규모 기업회의인 '2026 캘러리라이프 글로벌 서밋 III 아시아(CALERIE SUMMIT Ⅲ ASIA)'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내년 3월 영종도에 위치한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에서 열리며 중국, 홍콩, 마카오 등 중화권 브랜드 파트너 약 1000명과 북미 및 국내 임직원 500명 등 총 1500여 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캘리포니아 어바인에 본사를 둔 '캘러리라이프'는 글로벌 직접판매 기업으로 아시아 시장 확대를 위한 전략적 행사 개최지로 인천을 선택했다. 인천은 한류 문화의 매력, 뛰어난 공항 접근성, 새로 조성된 복합리조트 등 뛰어난 입지 조건을 인정받아 이번 회의의 개최지로 최종 선정됐다. 이번 유치는 인천이 중화권을 중심으로 한 국제행사 전시 복합 산업(MICE)의 주요 도시로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된다. 특히 최근 중국 단체관광객에 대한 비자 면제 조치 이후 인천에서 열리는 가장 큰 규모의 중화권 대상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시는 이미 지난해 1만 1000명이 참가한 '뉴스킨 라이브 EAST 2024'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으며 이번 '2026 캘러리라이프 글로벌 서밋' 유치와 더불어 '2026 세계직접판매연맹총회(WFDSA)'까지 개최 예정되는 등 글로벌 직접판매 산업의 중심 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행사 장소인 인스파이어 리조트는 내년 10월 인천에서 열리는 '세계직접판매연맹총회(WFDSA)'의 공식 개최지이기도 해 직접판매 산업계를 중심으로 세계적 관심이 인천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2026년 캘러리 서밋 아시아 개최를 성공적으로 준비해 인천이 아시아 웰니스 허브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앞으로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대규모 글로벌 기업회의 유치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이충우표 여주 하동제일시장 재개발, 장기표류로 ‘물거품’ 조짐...시민·상인들 피로감 ↑

여주=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여주시 원도심의 부활로 대변되는 '하동제일시장 재개발사업'이 10년 이상 장기 표류하고 있어 현실성 있는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충우 여주시장이 민선8기 들어 '도심 균형발전'과 '전통시장 재생'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하동제일시장과 이 일대를 포함한 재개발 사업은 사업성 부재와 현실을 감안하지 않은 무리한 계획으로 해결책을 찾지 못한 채 몸살을 앓고 있다. 20일 시장 인근 상인과 일부 주민들에 따르면 지금 남은 것은 철거된 시장과 임시주차장 뿐으로 10년 넘게 원도심의 시간은 멈춰있고 공약은 애초부터 현실을 제대로 들여다보지 않은 채 설계된 것 아니냐는 회의만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시청사 이전이 확정되면서 이런 현상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어 인근 일부 상인들은 물론이고 주민들조차 개발 효과 등에 의구심을 드러내면서 반방하고 있다. 이 지역 일부 주민들은 “시장만 바뀌었지, 도심은 그대로"라며 냉소와 함께 피로감을 토로하고 있다. 하동제일시장은 1982년 문을 연 여주시 대표 재래시장으로 한때 지역의 상권 중심지로 번성했지만 2000년대 이후 상권이 세종시장과 중앙시장 등으로 이동하면서 급격히 쇠락했다. 특히 건물의 노후화, 안전문제, 내진 미비 등이 겹치면서 '도심 슬럼화'의 상징처럼 여겨졌었다. 시장 인근 상인들에 따르면 이 일대는 노후 건물 비율이 80%에 달하며 상가 공실률도 40%에 육박한다. 더욱이 주변 경기실크공장 부지도 현재는 폐공장 상태로 방치된 채 개발계획만 수립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여주역과 가깝지만 유동인구가 줄어들면서 원도심이 사실상 공동화 단계에 들어섰다"고 설명했다. 민선8기 핵심공약으로 추진돼 온 이충우 여주시장의 '하동제일시장 재개발'이 장기 표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 시장이 내세운 '여주 원도심 재생 프로젝트'는 경기 실크 부지와 하동제일시장 일대를 잇는 대규모 복합개발 구상이었지만 사업 추진 과정에서 민간 참여 부진·이해관계 충돌·LH 이탈 등 복합 악재가 겹치면서 원점 재검토에 가까운 상황을 맞고 있다. 시에 따르면 하동제일시장은 1982년 개장 이후 노후화가 극심해 지난해 철거가 완료됐으며 현재 임시 주차장으로 활용 중이다. 당초 시는 7381㎡ 부지에 지하 2층·지상 13층 규모의 주상복합건축물을 조성해 공영주차장, 청년창업공간, 생활문화센터, 근린상가, 복합상업시설, 그리고 LH 행복주택 120세대를 포함한 도시재생 거점으로 조성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일부 상인들과 주민들은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상업시설 비중을 대폭 높여야 한다"며 '수익형 개발'을 요구한 반면 시는 “주차장·문화시설 등 공공기능이 포함돼야만 사업 타당성이 확보된다"고 맞섰다. 공공성과 수익성 사이에서 접점을 찾지 못한 채 갈등이 지속되면서 사업구조가 처음부터 흔들리기 시작했다. 결정적 변수는 민선8기 시의 민간사업자 공모 실패였다. 시는 민간 주도로 복합문화·상업시설을 구축하는 모델을 목표로 공모를 진행했지만 참여가 저조해 무산됐다. 게다가 핵심 파트너로 기대됐던 LH마저 사업참여에서 발을 빼면서 사업의 신뢰성과 실행 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됐다. 청사 이전으로 구도심 공동화가 가속화되는 상황까지 겹치면서 원도심 활성화 전략 전반이 난관에 직면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 시장은 여전히 '원도심 르네상스' 구상을 접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 시장은 “하동 구도심에 관광호텔과 상업시설이 포함된 복합타운을 조성해 여주도심에 새로운 기능과 활력을 불어넣겠다"며 “민간투자를 다시 유도하고 사업구조를 재정비해 도시재생 성공모델로 완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공공기관의 이탈과 민간의 회피는 사업구조의 불명확성과 리스크 우려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민간과 공공이 모두 실익을 확보할 수 있는 구조 재설계, 그리고 실질적인 인센티브를 마련하지 않으면 사업은 계속 표류할 수밖에 없다"면서 “공약이 실현되기 위해선 이해관계 조정, 사업모델 정교화, 투자 신뢰 회복이라는 세 가지 과제를 선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업지연이 길어지면서 상권침체는 더욱 심화되고 있다. 시장 인근에서 30년째 점포를 운영 중인 한 상인은 “사업한다는 말만 수년째 듣고 있다. 재개발이 확정되지 않으니 새로 들어오려는 상인도 없다"고 하소연했다. 인근 주민들도 “여주시가 행정절차를 명확히 하지 못해 도심 전체가 정체됐다"며 불만을 표한다. 이 시장이 공약으로 제시한 '도심 균형발전'의 상징사업이 표류하면서 여주시정에 대한 신뢰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지역 정가에서는 “하동제일시장 재개발은 여주시의 도시개발 능력을 가늠할 시금석"이라며 “계속 미루다가는 원도심 재생 자체가 물거품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전문가들은 이 사업의 지연 원인을 “정책 일관성 부재"에서 찾는다.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지방 중소도시의 재개발은 인구구조, 산업구조, 소비패턴을 모두 고려한 '도시전략'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공약 중심이 아닌 중장기 계획으로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실제로 시는 그동안 원도심 활성화를 목표로 여러 계획을 내놨지만 실행 단계에서 행정절차나 이해관계 조율에 번번이 막혔다. 시는 최근 상인회 및 토지주 대표들과 실무협의를 재개설하고 내년까지 도시재생 뉴딜사업 및 공공개발 연계방안을 국토부와 협의한다는 계획이나 지역 내에서는 여전히 “지속가능한 실행 로드맵이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 많다. 주민 이모씨는 “하동제일시장 재개발은 여주시의 정체성과 직결된 사업"이라며 “정치적 성과에만 매달리지 말고 시민과 함께 실현 가능한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주시소상공인회 한 관계자는 “조만간 주변 상인들의 의견을 수렴해 시 측에 요구사항을 정리해 정식으로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시 측에 현실성 있는 계획 수립을 당부했다. 이에대해 여주시 관계자는 하동제일시장 재개발 지연과 관련해 “제일하동시장 부지는 현재 활용 방향에 대한 내부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라며 “11~12월 중 정리가 되면 정상 추진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시는 설계공모 전 절차인 건축기획용역을 진행 중이며 이외 구체적 설계·착공 단계는 아직 착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아울러 민선 7기 당시 확보한 국비 120억원에 대해서는 “반납하지 않고 보유 중이며 사업예산으로 활용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덧붙여 “애초 LH가 임대주택 120호와 공공시설을 포함한 개발을 추진했으나, LH의 포기와 민간투자자 부재로 사업이 중단되며 장기 표류가 이어졌다"면서 “제일하동시장 재개발을 다시 정상궤도에 올리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이상일 “공직자, 동네 주민이란 입장에서 현안 개선책 모색하라”

용인=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19일 오후 기흥구청 다목적홀에서 지역 34개 공동주택 입주자대표 44명과 '입주대표의회의 소통콘서트'를 열고 단지별 문제나 불편을 개선하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시장은 지난해 3개 구(區)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간담회를 진행한 데 이어 올해도 지난 12일 수지구에서 간담회를 열었으며 이날 기흥구 간담회는 3시간 10분 동안 진행했다. 이 시장은 용인 시민의 약 80%가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점을 고려해 3개 구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간담회와 별도로 지난해 입주가 끝난 신축단지를 대상으로 지난 6월부터 5차례에 걸쳐 '공동주택 민생현장 소통버스킹'도 진행한 바 있다. 시는 이날 '기흥구 소통콘서트'를 앞두고 입주자 대표들로부터 총 28건의 건의사항을 받았다. 분야별로 보면 △공동주택(10건) △도시·건설 분야(8건) △도로·교통 개선(6건) △안전·보건·환경(4건) 등으로 이 가운데 6건은 조치를 마쳤고 4건은 처리 중이며 11건은 검토 과정에 있다. 관련 법령 등 현실적인 제약으로 추진이 어려운 사안이 7건이다. 이 시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지난해 이어 올해도 시민과 만나는 시간을 갖게 됐다"면서 “아파트마다 사정이 다르고 고충도 제각각이다. 불편하거나 어려운 부분을 말해주시면 최선을 다해 도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블루밍구성더센트럴 입주자 대표는 “아파트 인근 이마트 트레이더스부터 분당수서간고속도로 초입부에 레미콘 회사가 있는데 포트홀이 많이 생긴다"며 “차량 파손이나 피해가 계속되고 있어 위험한 상태다. 도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 시장은 이에대해 “포트홀은 시민의 안전과 직결된 문제이니 기흥구청으로 하여금 즉각 현장을 확인해서 개선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답했다. 하마비마을동일하이빌2차 입주자 대표는 “옛 경찰대 부지에 2030년까지 5400세대가 들어서는데 교통 혼잡이 예상된다"며 “현재 도로가 굉장히 좁은데 도로 확장 등의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고 했다. 이 시장은 “구성지구 연결도로 신설, 옛 경찰대 사거리 진출입 개선, 마북로~구성사거리 확장 등을 추진하고 있다. 영동고속도로 동백IC 신설과 관련해 지난해 하반기 정부 승인을 받았는데 동백IC가 신설되면 구성 지역 교통 흐름이 나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저도 그 근처에 살았던 만큼 교통 걱정에 대해 충분히 공감한다. 옛 경찰대 부지 개발과 관련해 사업주체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계속 협의해서 시민의 걱정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예현마을 현대홈타운 입주자 대표는 “아파트 인근에 방치된 불법 폐기물을 정리해 주셔서 정말 감사하다"면서 “다만 인근 생태공원이 갈수기 때 악취가 나는 데 이 부분을 해결해 주시기를 요청한다"고 했다. 시 관계자는 “지금은 생태공원이지만, 택지 개발할 때는 재난과 관련한 저류지 역할을 하던 곳이다. 갈수기 악취 문제는 관련 부서와 실무적으로 논의해서 불편을 덜어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탑실마을 대주피오레1단지 입주자 대표는 “코스트코 인근 도로가 3차선이라 주말, 평일 할 것 없이 교통이 매우 혼잡하다"며 “차선을 확장하거나 교통 신호 등을 개선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교통영향평가를 통해 단기적인 계획과 중장기적안을 마련했다"며 “우선 교통 신호체계 개선을 통한 효과가 나타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차로 확장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이 시장은 “코스트코 인근 교통 사정은 잘 알고 있다. 차가 너무 막히는 만큼 장기적으로 검토한다는 말이 실망감을 줄 수 있으니 보다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해 보라"라고 말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공직자들에게 시민 불편 문제를 접할 때 그 동네에 사는 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개선책을 모색해 보라고 늘 주문한다"며 “시민 요청에 대해 시 관계자들이 답변할 때 시민의 고충을 잘 헤아려서 무엇인가 도움을 주려고 많은 궁리를 하고 있구나라는 느낌을 시민들이 느낄 수 있도록 시 관계자들이 보다 성의이 있고, 적극적인 태도를 취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한편 시는 20일 기흥역에서 동탄2신도시와 오산을 연결하는 분당선 연장 사업과 관련해 예비타당성 조사 실시 등 사업에 진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와 계속 긴밀하게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가 국회의 내년도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나온 '분당선 연장사업 적극 검토'라는 부대의견을 받아들인 만큼 시가 국토교통부와 더욱더 협력해서 이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등 필요한 행정절차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분당선 연장은 용인 기흥역부터 오산까지 이어지는 길이 16.9㎞, 총사업비 1조 6015억원 규모의 광역철도 사업으로 지난해 국가철도공단의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마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후속 행정절차인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과 관련해 용인특례시 등과의 협의를 통해 사업계획 보완 등의 작업을 하고 있다. 시는 그간 한국민속촌이 있는 기흥구 보라동 일대 인구밀집과 교통정체, 삼성전자 기흥캠퍼스에 진행되는 20조원 규모의 반도체 투자, 기흥캠퍼스 인근에 진행되는 반도체장비 기업 세메스의 대규모 투자, 지곡동에 들어선 반도체장비 기업 램리서치 코리아의 대형 용인캠퍼스 가동 등을 강조하며 시민 교통 불편 해소와 향후 늘어날 교통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분당선 연장 사업이 신속히 진행돼야 한다고 국토교통부 등에 지속적으로 입장을 전달했다. 이 시장은 그동안 국토교통부 장·차관 등을 만나 이 사업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행정 절차의 조속한 진행을 지속적으로 요청했다. 지난 9월에는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분당선 연장사업'과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요청하는 건의문을 전달한 바 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분당선 연장은 경기 남부권 교통 여건 개선과 시민 교통편의 향상, 반도체산업 발전에 반드시 필요한 핵심 사업"이라며 “국토교통부가 분당선 연장 적극 검토 입장을 정한 만큼 시는 국토교통부와 적극 협력해서 사업의 경제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사업계획을 보완하고 예비타당성 조사 등 필요한 행정절차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하겠다"고 말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경기신보, 친환경 사회공헌 활동 ‘눈길’...‘경기바다 함께해(海)’ 진행

경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임직원과 함께 펼치는 친환경 사회공헌 활동이 지역 해양환경 보전에 힘을 보태고 있다. 경기신용보증재단(경기신보)은 19일 안산 대부도 방아머리 해수욕장에서 '경기바다 함께해(海)' 해양 정화 활동을 진행하며 지속가능한 ESG 경영 실천 의지를 재 확인했다. '경기바다 함께해(海)'는 경기도와 연안 5개 시(김포·시흥·안산·평택·화성), 그리고 경기신보를 포함한 도내 16개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해양 정화 프로젝트로 깨끗한 경기바다를 만들기 위해 각 기관이 자발적으로 해안가를 청소하는 연중 캠페인이다. 경기신보는 2023년부터 올해까지 3년 연속 참여하며 친환경 사회공헌의 모범 사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날 현장에는 시석중 이사장을 포함한 임직원 20여 명이 직접 참여했다. 안산시가 마대 등 정화 장비를 지원하고 임직원들은 해수욕장 곳곳을 걸으며 바닷가로 떠밀려온 폐어구와 폐플라스틱, 관광객이 버린 생활 쓰레기 등을 수거했다. 경기신보는 규모보다 '직접 참여'의 의미를 강조하며 ESG 실천 활동을 임직원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지속 확대하고 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생태와 평화, 상생과 공존의 가치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이 미래 세대에게 남길 가장 큰 유산"이라며 기후위기 대응과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경기신보는 이러한 도정 기조에 발맞춰 경기 RE100 추진, 탄소중립 사회공헌, 환경 보호 활동 등 친환경 경영의 내실화를 이어가고 있다. 시석중 경기신보 이사장은 “임직원이 한마음으로 동참해 경기도 바다를 깨끗하게 만드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ESG 활동을 강화하고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기신보는 향후 해양 정화뿐 아니라 RE100, 지역 탄소중립 협력사업 등 친환경 중심의 경영 체계 확대에 속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이상일, 아이들 안전·미래교육·시민예절 확산까지 ‘생활행정’에 잰걸음

용인=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19일 어린이 교통안전 현장 점검에서부터 광복 80주년을 기념한 청소년 창작 예술 발표회 참석, 예절교육관 정규과정 수료생 격려까지 시민 생활과 직결되는 현안을 꼼꼼히 챙겼다. 이 시장은 이날 아침 등굣길 안전 확보부터 청소년 인성·예절 교육까지 행상에 참석,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응원했다. 이상일 시장은 이날 이른 아침, 기흥구 교동초등학교 정문 횡단보도에서 어린이 교통안전 지도 봉사에 직접 참여했다. 녹색어머니회와 학부모회, 학교 관계자 등 80여명이 함께한 가운데 시장이 직접 아이들의 안전보행을 살피며 차량 정체 구간의 위험 요소를 점검했다. 특히 이 시장은 최근 확장 공사를 마친 교동초–교동마을 현대홈타운 진출입로를 둘러보며 미흡한 지점을 즉석에서 지적했다. 이 시장은 “차로가 넓어졌지만 횡단보도 신호등이 없는 점은 학생 안전에 걸림돌"이라며 보행자 작동신호기·점멸신호등 설치 등 즉각적인 보완책 마련을 지시했다. 또한 미끄럼 방지 기능의 보도블록 교체 등 추가 안전 대책도 검토하라고 주문했다. 이 진출입로 확장은 주민들의 숙원으로 기존 우회전 차로가 짧아 출근·등교 시간대 불편이 극심했기 때문이다. 이 시장은 지난 6월 직접 현장을 찾은 뒤 신속한 예산 투입을 결정했고 시는 9월 착공해 지난달 말 확장을 완료했다. 이와 함께 시는 오는 25일까지 통학로 보도에 차양막을 설치해 날씨 영향도 최소화할 계획이다. 주민들은 “몇 년간 불편했던 문제를 시가 두 달 만에 해결했다"며 감사를 전했다. 이에 이 시장은 “시민이 불편을 말하면 시장은 움직여야 한다"며 “학생들의 안전을 지키고, 학부모가 안심할 수 있는 통학 환경을 완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같은날 오후 이상일 시장은 시청 에이스홀에서 열린 '제4회 용인청소년 창작동요·무용 발표회'에 참석해 청소년들의 예술적 열정과 창의성을 격려했다. 올해는 특히 광복 80주년이라는 의미를 담아 학생들이 1년 동안 직접 작사·작곡·안무를 완성한 작품들이 무대를 채웠다. '노래로 기억하고 춤으로 표현하는 광복 80주년'이라는 주제로 마련된 공연에는 △을사늑약 △3·1운동 △한국광복군 창설 등 역사적 사건이 예술적으로 재해석돼 무대에 올랐다. 11개 초등학교 16개팀, 300여명의 청소년이 참여했고, 지역 보훈단체도 함께해 상징성을 더했다. 이 시장은 “청소년 여러분의 순수한 감성과 창의력이 역사를 새롭게 빛냈다"며 “나라를 위해 헌신한 선배세대가 있었기에 오늘의 번영을 누릴 수 있다. 여러분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더 훌륭하게 만들어갈 것"이라고 축하했다. 한 참가 학생은 “역사를 공부하며 노래와 춤으로 표현하는 과정 자체가 의미 있었다"며 “예술을 통해 나라 사랑을 전하고 싶다"고 소감을 말했다. 이상일 시장은 같은날 용인시예절교육관에서 열린 '2025년 하반기 예절교육관 정규과정 수료식'에 참석해 교육생 22명의 이수를 축하하고 예절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올해 정규과정은 10주 동안 예절반과 다례반으로 운영됐으며 한복 바르게 입기, 통과의례, 다례 실습, 차 품평 등 실습 중심으로 구성됐다. 교육생들은 지도자반 진급 후 강사 시연회와 자원봉사 100시간을 이수하면 용인시 예절 강사로 활동할 수 있다. 이 시장은 “배려와 예의를 갖춘 시민이 많을수록 도시의 품격은 자연스럽게 높아진다"며 “여러분이 앞으로 용인 곳곳에서 예절문화를 확산하는 주역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그러면서 2027년 여성복지회관으로 이전해 더 나은 시설을 갖추게 될 예절교육관의 향후 계획도 설명하며 “지금의 불편에도 흔들림 없이 참여해주셔서 감사하다. 시도 계속해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이날 “시민의 불편을 가장 먼저 듣고, 가장 빠르게 해결하는 것이 시장의 역할"이라며 “안전한 통학 환경, 건전한 청소년 문화, 배려하는 시민 공동체를 만드는 데 시가 끝까지 책임지겠다"고 강조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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