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이미지

송인호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송인호 기자 입니다.
  • 전국부
  • sih31@ekn.kr
인천관광공사, ‘오픈 포트 크리스마스 : 불멍(Open Port Christmas)’ 개최

인천=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인천시(시장 유정복)와 인천관광공사(사장 유지상)는 오는 27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인천 상상플랫폼과 1883개항광장에서'오픈 포트 크리스마스 : 불멍(Open Port Christmas)'을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크리스마스 감성 속에서 시민과 반려견이 함께 불멍을 즐기며 쉬고, 놀고, 온기를 나누는 연말 힐링 문화축제로 행사명에 담긴 '불멍'은 모닥불을 바라보며 잠시 멍하니 쉬어간다는 의미의 '멍때리다'와 반려견을 뜻하는'멍멍'의 중의적 의미를 담아, 사람과 반려견이 함께하는 쉼의 시간을 상징한다. 행사장은 반짝이는 조명과 포근한 크리스마스 장식으로 꾸며져 겨울 캠핑의 낭만과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공간으로 운영된다. 특히'불멍 캠핑존'이 조성돼 사전 예약자를 대상으로 겨울 캠핑 체험이 진행되며 따뜻한 감성을 더해줄 웰컴 키트도 제공돼 연말에 잠시 멈춰 쉬어가는 여유로운 시간을 선사할 예정이다. 또한 행사의 핵심 프로그램인 '불멍 온기나눔 캠페인'은 체험 및 캠페인 참여를 통해 불멍 스탬프를 모으면 유기견을 위한 기부로 이어지는 참여형 나눔 프로그램이다. 불멍의 온기가 단순한 체험을 넘어 따뜻한 사회적 가치로 확장되는 의미 있는 연말 캠페인으로 기대를 모은다. 반려견과 함께 방문한 시민들을 위한'멍멍 놀이터'도 운영된다. 따뜻한 실내 놀이공간과 함께 1883개항광장에는 500평 규모의 대형 프리존 및 어질리티 놀이터가 마련돼 반려견이 자유롭게 뛰놀 수 있으며, 보호자들도 편안하게 머물며 연말 분위기를 즐길 수 있다. 이 밖에도 타로, 캐리커쳐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함께 유기견 입양 상담, 대한적십자사 응급처치 교육 등 공익 프로그램이 함께 운영돼 가족 단위 방문객과 반려인 모두에게 풍성한 즐길 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같은 기간 상상플랫폼 웨이브홀 및 라운지에서는 상상플랫폼의 대표 콘텐츠 중 하나로 자리 잡은'오슬로우 빈티지 마켓'이 올겨울에도 다시 찾아온다. 이번 마켓은 크리스마스 특집으로 열리는 초대형 빈티지 마켓으로 엄선된 빈티지 셀러 160여 팀 이상이 참여해 빈티지·앤틱·라이프스타일 소품 등 다채로운 분야를 선보이며, 상상플랫폼만의 감성과 공간 매력을 한층 더할 예정이다. 유지상 인천관광공사 사장은 “이번 행사는 크리스마스의 설렘과 따뜻함, 반려견과의 교감, 그리고 빈티지 문화와 나눔의 의미까지 한 공간에 담아낸 연말 복합 문화축제"라며 “상상플랫폼이 시민 일상 속에서 사계절 문화가 살아 숨 쉬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콘텐츠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이재준 수원시장 “도시의 성장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수원형 성장 모델 완성”

수원=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수원시가 첨단 미래도시를 향한 장기 구상을 구체화하며 도시 성장의 궤도에 본격적으로 올라섰다. 올 한해 수원시정은 단기 성과보다 지속 가능한 성장 구조를 만드는 데 방점이 찍혔다. 자족형 첨단도시라는 분명한 비전 아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기업과 민생이 선순환하는 전략을 설계하며 교통과 도시 인프라라는 기반을 차근차근 다져온 한 해였다. 이 모든 과정의 중심에는 이재준 수원시장이 있었다. 이 시장은 “도시는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 중요하다"며 자족형 첨단도시로의 전환을 일관되게 강조해 왔다. 그 결과 2025년 수원시정은 '비전 제시–전략 수립–기반 구축'이라는 성장의 삼각 구도를 차근차근 완성해 나갔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시장이 그려온 수원의 미래는 분명하다. 제조와 연구, 주거와 문화가 결합된 첨단 자족도시다. 그 핵심 축이 바로 수원경제자유구역과 환상형 첨단과학 혁신클러스터다. 시는 지난 4월 경기경제자유구역 후보지로 선정되며 미래 성장 동력 확보의 관문을 통과했다. 서수원 권역 3.3㎢에 연구개발(R&D) 중심의 첨단 산업 거점을 조성하는 구상이다. 이 시장은 경제자유구역을 “수원의 산업 지도를 다시 그리는 전략적 선택"이라고 강조해 왔다. 단순한 기업 유치가 아닌, 연구·기술·인재가 집적되는 한국형 실리콘밸리를 만들겠다는 청사진이다. 이를 위해 시는 경제자유구역 추진단을 구성하고 시민계획단 토론을 통해 지향점을 구체화했다. 산업통상부 지정 기술평가기관인 이노비즈협회와 협약을 체결하는 등 국내외 투자 유치를 위한 제도적 기반도 다졌다. 목표는 내년 말 경제자유구역 최종 지정이다. 경제자유구역의 실질적 구심점이 될 환상형 혁신클러스터도 속도를 내고 있다. 권선구 입북동 일원에 조성되는 수원 R&D사이언스파크는 12년간의 표류 끝에 도시개발구역 지정이 예고되며 본궤도에 올랐다. 이 시장은 “사이언스파크는 수원의 산업 미래를 상징하는 공간"이라며 “교통·정주·연구 여건을 갖춘 첨단 기업 집적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탑동이노베이션밸리는 내년 착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며 북수원테크노밸리와 우만테크노밸리까지 연결하는 환상형 산업벨트 구상도 가시화하고 있다. 이는 수원을 중심으로 연구와 산업이 순환하는 구조를 만들겠다는 전략적 설계다. 20년 넘게 난제로 남아 있던 영화 문화관광지구가 도시재생혁신지구 국가시범지구로 선정된 것도 올해의 의미 있는 성과다. 총 2007억원이 투입되는 글로벌 문화관광 랜드마크 조성 사업은 구도심에 새로운 성장 동력을 공급할 전환점으로 평가된다. 이 시장은 취임 이후 줄곧 “기업이 성장해야 도시가 산다"는 원칙을 강조해 왔다. 올해 시는 이 원칙을 성과로 증명했다. 한 해 동안 14개 기업이 수원 투자에 나서며 반도체, 바이오, IT, 이차전지 등 미래 산업 중심의 기업 유치 성과를 냈다. ㈜BNSR을 시작으로 ㈜코윈테크까지 이어진 투자 협약은 수원이 연구개발 중심 도시로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준다. 시는 기업의 R&D 시설 신설과 확장을 적극 지원하며 장기적 정착을 유도하고 있다. 기존 기업 지원도 강화했다.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과 기술지원 사업, 산·관·학 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성장 사다리를 구축했다. 광교 바이오 이노베이션 밸리 추진협의체를 중심으로 바이오 산업 생태계 조성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런 전략은 고용 지표로 이어졌다. 2025년 상반기 수원시 고용률은 64.1%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전 연령대 고용률이 고르게 상승하며 '2025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최우수상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기업 성장의 온기가 골목 경제로 이어지도록 민생 정책도 병행했다. 시는 올해 역대 최대 규모인 476억원의 수원페이 인센티브를 발행하며 소상공인 지원에 나섰다. 사용자 설문에서 87%가 가계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할 만큼 체감 효과도 컸다. 도시 성장은 교통 인프라에서 완성된다. 올해 시는 광역교통망 구축과 스마트 교통 혁신에 집중했다. 신분당선과 동탄인덕원선은 전 구간 착공에 들어갔고 GTX-C 노선과 수원발 KTX 사업도 절차를 진행 중이다. 구운역 신설 승인으로 서수원 교통 여건도 개선됐다. 이 시장이 직접 챙기고 있는 경기남부광역철도는 동서울과 성남·용인·수원·화성의 첨단 산업 거점을 연결하는 핵심 노선이다. 시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해 선제적 행정에 나서고 있다. 친환경·AI 기반 교통 혁신도 성과를 냈다. 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 '똑버스' 확대 운영,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 그리고 올 수원 ITS 아태총회 성공 개최는 수원이 미래 교통 도시로 도약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 시장은 “교통은 도시의 경쟁력이자 시민의 삶의 질"이라고 강조한다. 수원시 관계자는 “2025년은 수원이 미래 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토대를 다진 해"라며 “이재준 시장의 일관된 전략 아래 도시 성장의 방향과 기반이 분명해졌다"고 평가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경기도, 오산 내삼미동 일원 용도지역 변경 결정고시...주거·복합시설 개발

경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경기도는 23일 오산시가 신청한 오산시 내삼미3구역 '도시관리계획(용도지역) 결정 변경'을 승인하고 이를 도 누리집에 고시했다. 도에 따르면 이번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은 오산시 내삼미동 일원 약 15만 2000㎡의 부지에 1624세대 4060명이 거주하는 공동주택과 커머셜프라자, 스포츠클럽, 메디컬센터, 비즈니스클럽 등 복합시설 건축물을 조성하기 위해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자연녹지지역을 제2종일반주거지역으로 용도지역을 변경 결정한 것이다. 도는 용도지역 변경에 따른 공공기여 방안으로 세교동 일원 1만 3506㎡ 청소년수련시설(지상 4층) 등을 설치하도록 했으며 내삼미2 지구단위계획구역(24만 134㎡ / 2628세대)과 연계해 학교, 공원, 도로 등 도시기반시설을 통합 설치해 지역 주민의 편의를 높였다. 오산 내삼미동 일원에 공동주택 및 복합시설이 조성되면 인근 동탄신도시와 세교1·2지구 택지개발사업지구의 풍부한 교육, 문화, 상업시설 등 생활 기반 시설과 연계돼 오산시 동부 생활권의 주거 기능이 한층 더 강화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희성 경기도 도시정책과장은 “이번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으로 인근 오산세교 택지개발지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내삼미동 주변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계획적인 도시개발을 통한 정주 여건이 개선되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내년 팔당 상수원관리지역 주민지원사업비로 국비 785억원을 최종 확보했다. 이는 올 예산 대비 약 73억원(10.3%) 증액된 규모다. 주민지원사업비는 각종 중첩 규제로 재산권 행사와 생업에 제약을 받는 상류지역 주민들의 소득 증대와 복지 향상을 위해 직간접적으로 지원되는 예산이다. 이번 예산 확보는 내년 한강수계관리기금 운용 여건이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 이뤄졌다. 내년도 기금 전체 지출 규모는 4608억원으로 전년 대비 5.4% 감액 편성되는 등 긴축 재정 기조가 뚜렷했으나, 주민지원사업비는 오히려 증가했다. 도가 확보한 785억원은 한강 수계 4개 시·도(경기·서울·강원·충북) 전체 주민지원사업비의 약 90%에 해당한다. 도는 사업비 증액을 위해 환경부 및 한강수계관리위원회 소속 타 광역지자체와 지속적으로 협의하며 규제 피해가 집중된 지역에 대한 합당한 보상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피력했고 특히 내년 기금 운용계획 수립 단계부터 적극적으로 참여해 최근 물가 상승과 주민 요구를 반영한 실질적인 사업비 증액을 건의해 왔다. 확보된 예산은 팔당호 주변 8개 시군(양평군·광주시·여주시·용인시·남양주시·이천시·가평군·하남시)에 배정돼 △마을회관 및 도로 등 기반 시설 정비 △친환경 영농 지원 등 소득 증대 사업 △장학금 지원 및 의료비 보조 등 주민 생활 편의와 복지 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에 투입될 예정이다. 김성원 수질정책과장은 “전반적인 기금 규모 감소에도 불구하고 주민지원사업비가 증액된 것은 규제 지역 주민들의 희생에 대한 보상 차원에서 의미 있는 결과"라며 “확보된 재원이 주민들의 생활 환경 개선과 소득 증대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성남시,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신규 지정...내년 2월부터 셔틀 도심 운행

성남=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성남시(시장 신상진)가 23일 국토교통부가 지정하는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에 지정돼 내년 2월부터 도심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를 본격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범운행은 중원구 성남동 일원을 중심으로 성남하이테크밸리와 판교제2테크노밸리를 잇는 구간에서 이뤄지며 시가 추진해 온 모빌리티 특화도시 전략을 실제 교통 서비스로 구현하는 첫 사례가 될 전망이다. 이번 시범운행지구 지정은 구도심과 신도심 간 이동 단절과 주요 거점 간 직통 연결 부족으로 발생해 온 교통 공백을 자율주행 기반 이동 서비스로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시는 기존 대중교통을 대체하기보다, 환승 부담이 크거나 직통 노선이 부족한 구간을 중심으로 자율주행 셔틀을 투입해 시민 이동의 연속성과 편의성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시에 따르면 자율주행 셔틀은 모란역 인근 성남종합운동장 야외 주차장에 조성된 모빌리티 허브센터를 중심으로 두 개 노선에 각각 1대씩 투입돼 운영된다. 노선 A는 모란역 일원을 포함한 구도심에서 판교제2테크노밸리로 이어지는 편도 8.1km 구간이며 노선 B는 허브센터를 기점으로 성남하이테크밸리와 모란역, 수진역, 신흥역, 단대오거리역 등 주요 교통 결절점을 순환하는 12.1km 노선이다. 셔틀은 내년 2월 운행 개시를 목표로 2년간 시범 운영되며 해당 기간 동안 시민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운행 시간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12:00~13:00 점심시간 운행 중단), 하루 약 4회 운영할 예정이다. 각 차량에는 안전관리자 1명이 탑승해 운행 전후 차량 점검을 수행하고 주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돌발 상황에 대비한다. 전 노선은 자율주행 기능 구현을 원칙으로 하되 모란역 인근 등 교통 혼잡으로 정체가 우려되는 구간에서는 안전 확보를 위해 필요 시 수동주행이 개입하는 방식으로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시민 이용은 서비스 노선 내 기존 버스정류장에서 현장 탑승 방식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이번 시범운행은 자율주행 기술을 시험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시민들이 일상 이동 속에서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공공 교통 서비스로 정착시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신·구도심을 잇는 연결성과 구도심 내 순환 이동성을 함께 높여, 자율주행이 기술이 아닌 시민 삶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내년도에 2억5000만원을 투입해 426곳 모든 공동주택에 종이팩 전용 수거함을 설치한다. 종이팩 전용 수거함은 일부 지자체가 환경단체나 기업과 협약해 시범적으로 설치·운영한 사례는 있었지만 지자체 예산으로 모든 아파트 단지에 설치 추진하기는 성남시가 전국 최초다. 시의 종이팩 전용 수거함은 직사각형 철제 구조물에 수거용 비닐을 씌운 형태로 426곳 공동주택(3357개동, 21만1331가구) 내 재활용 분리수거장 2500군데에 설치된다. 입주민은 종이팩에 붙어 있는 빨대, 비닐 등을 제거한 뒤 물로 깨끗하게 헹구고 납작하게 편 상태로 전용 수거함에 배출하면 된다. 수거함에 모인 종이팩은 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체가 매일 정해진 시간에 수거해 제지회사로 보내며 재활용 공정 과정을 거쳐 두루마리 휴지나 미용 화장지로 재탄생하게 된다. 이런 방식으로 종이팩 1t을 재활용하면 30년생 소나무 35그루를 심은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는 이산화탄소(CO2) 1.2t을 줄이는 효과와 맞먹는다. 성남시 관계자는 “종이팩은 일반 종이류와 혼합 배출되거나 생활폐기물로 버려지는 경우가 많아 재활용률이 12%로 낮은 실정"이라면서 “분리배출 홍보를 병행해 고급 천연펄프로 만들어진 종이팩의 재활용률을 높이고, 시민과 함께하는 자원순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 “내년 1월부터 의회사무처 당직운영 폐지 결정”

경기=에너지경제신문 송읺호 기자 경기도의회가 오랜 기간 관행적으로 이어져 온 사무처 공무원 당직 제도를 폐지하는 혁신안을 내놨다. 김진경(더민주·시흥3) 의장은 22일 내년 1월부터 실효성이 떨어진 당직 제도를 전면 폐지하고 효율적인 비상대응체계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김 의장에 따르면 변화된 행정 환경을 반영해 의회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사무처 직원들의 일과 후 휴식권을 온전히 보장하기 위한 결정이다. 도의회는 그동안 야간과 휴일에 사무처 공무원들이 청원경찰과 함께 순번제로 근무하며 청사 관리와 민원 대응을 맡아왔다. 하지만 통합경비시스템 구축 이후 긴급 상황 발생 빈도는 현저히 줄었고 당직 시간대 접수되는 민원은 극히 드물어 인력 운영의 비효율성 문제가 꾸준히 제기돼 왔다. 도의회는 이러한 비효율을 해결하고 정부의 공직사회 활력 제고 기조에 발맞추기 위해 새해부터는 사무처 공무원의 일·숙직 근무를 폐지하기로 했다. 대신 별도의 비상대응체계를 마련 △방호직 공무원 근무 투입 △상황별 비상대응체계 매뉴얼 수립 △대표전화 녹음 기능 도입 등의 조치를 통해 기능 공백 우려를 해소키로 했다. 김진경 의장은 “당직근무 폐지는 실제 행정 수요와 현실에 맞지 않는 관행을 개선해 의회 운영의 효율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한 결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의회 기능에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비상대응체계를 더욱 정교하게 마련하고 직원들의 휴식권을 보장해 보다 효율적인 환경에서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GH, ESG경영 ‘A등급’ 획득...공공부문 ESG 경영 선도

경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22일 국내 ESG 평가 분야에서 공신력을 인정받는 국내 대표 ESG 평가기관인 서스틴베스트(Sustinvest)의 ESG 경영 진단에서 A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GH는 ESG 경영의 대외 신뢰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광역도시개발공사 최초로 외부 전문기관에 정식 평가를 의뢰해 이번 진단을 받았다. GH에 따르면 서스틴베스트는 국내 최초 ESG 평가기관으로 상장기업을 포함한 1200여개 기업과 시장형·준시장형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ESG경영 수준을 진단하고 있다. 이번에 GH가 획득한 A등급은 ESG 경영에 대한 강한 실행 의지를 바탕으로 환경·사회·지배구조 전 분야의 지속가능성 이슈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높은 수준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갖춘 기관에 부여되는 우수 등급이다. GH는 이번 진단을 통해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넘어 도민과 이해관계자가 신뢰할 만한 지속가능경영 모델을 구축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GH는 진단결과 특히 사회(S) 부문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생활균형 우수기업 선정과 가족친화기업 인증 등 근로자 친화적 근로환경 개선노력을 탁월한 실적으로 인정받았으며 개인정보보호 수준평가에서 최고등급인 S등급을 획득해 정보보호 분야에서도 최고 수준의 관리 역량을 입증했다. 환경(E) 부문에서는 내년까지 온실가스 배출 Net-Zero(탄소중립) 목표를 수립하고 공공임대주택 단지에 태양광 설비를 설치해 입주민의 전기요금 부담을 줄이는 등 실질적인 기후대응 추진 노력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녹색제품 구매 실적을 계획 대비 120% 초과 달성해 ESG 실천을 확대한 점도 주목받았다. 무엇보다 지배구조(G) 부문에서는 투명성과 책임경영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최근 3년간 회계기준 위반 사례가 전무하며 회계 투명성과 부정 방지 기능 강화를 위해 내부회계관리제도를 도입하고 14개 회계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등 지속적인 혁신 노력이 반영됐다.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GH는 '2025 국가공헌대상' ESG경영 부문에서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와함께 지난해도 ESG 경영 성과를 화폐 가치로 환산하면 약 1조 7000억원 규모의 가치가 창출된 것으로 분석돼 그 성과를 객관화된 수치로도 입증했다. 김용진 GH 사장은 “이번 ESG 평가 A등급 획득은 전 임직원이 함께 만들어낸 값진 성과"라며 “앞으로도 환경 보호, 사회적 책임, 투명한 경영을 기반으로 도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지속가능한 공공기관으로 계속 성장해가겠다"고 강조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이상일 “남용인IC, 23일 오전 10시 전면 개통...반도체클러스터와 연결”

용인=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용인특례시는 오는 23일 오전 10시 '세종~포천 고속도로'의 원삼면 남용인 나들목(IC)이 개통된다고 밝혔다. 남용인IC는 고삼하이패스IC와 용인분기점 사이에 위치하며 원삼면의 지방도 318호선과 연결된다. 시에 따르면 남용인IC 개통으로 SK하이닉스가 600조 원을 투자하는 415만㎡(약 126만평)의 원삼면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로의 접근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반도체 관련 인재들의 출퇴근 역시 훨씬 용이해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시는 남용인IC와 이어지는 지방도 318호선 3.4㎞ 구간을 기존 2차로에서 6차로로 확장하고 있다. 2027년 2월 6차로 준공을 목표로 확장을 추진 중이며 2026년 4월까지 단계적으로 해당 구간을 4차로로 개통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 삼성전자가 360조 원을 투자하는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778만㎡)와 국가산단 배후 도시가 될 1만 6000가구 규모의 이동읍 '반도체특화 신도시'(228만㎡)과 연계성을 강화하면 서울·경기 북부‧충남 등으로 접근성 역시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이상일 시장은 “남용인IC 개통은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클러스터와 생태계를 가진 도시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도로망의 연결성을 높인 큰 성과"라며 “앞으로 지방도 318호선 확장을 비롯해 도로 연계성을 높이는 등 교통 인프라 확충을 차질 없이 추진해 기업 활동과 시민 이동의 편의성을 더욱 높이겠다“고 말했다. 용인을 남북으로 잇는 광역 교통망인 '세종~포천 고속도로'는 경기도 포천에서 세종특별자치시까지 이어지는 길이 176.3㎞의 고속도로다. 안성~용인~구리 구간(72.2㎞)은 올 1월 1일 개통됐으며 이 가운데 처인구 모현읍에서 원삼면까지 용인을 남북으로 관통하는 구간의 길이는 26㎞다. 포천~구리 구간(44.6㎞)은 2017년 개통됐고 안성~세종 구간(59.5㎞)은 2026년 말 개통 예정이다. 기존 도로 이용 시 안성에서 용인을 거쳐 구리까지는 도달하는 데 88분이 걸렸으나 안성~용인~구리 구간 개통으로 49분이 단축된 39분이 소요된다. '세종~포천 고속도로' 안성~용인~구리 구간과 함께 개통한 북용인IC는 모현읍에서 국지도 57호선과 연결되고, 북용인 분기점에선 수도권제2순환선 오산 방면과 이어진다. 지난 10월 국토교통부의 연결허가 최종 승인을 받은 동용인IC(가칭)는 북용인IC와 남용인IC 사이 양지 졸음쉼터 인근에 신설된다. 동용인IC의 하루 예상 교통 수요는 2만 7000여 대 이상으로 동용인IC 신설 시 인근 지역 교통 분산, 물류 효율성 증대 등이 기대된다. 한편 이 시장은 22일 오전 용인시 동‧서부 녹색어머니회로부터 각각 명예회원으로 위촉됐다. 이날 시청 접견실에서 열린 위촉식에는 이상일 시장을 비롯해 최은진 용인시 동부 녹색어머니회장과 유민영 서부 녹색어머니회장, 녹색어머니회 임원진 등이 참석했다. 녹색어머니회는 어린이 교통 안전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온 용인특례시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자 최 회장과 유 회장이 직접 명예회원 위촉패를 수여했다. 이 시장은 이 자리에서 “우리나라와 용인을 잘 이끌어나가야 할 학생들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교육을 잘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시장의 책무라고 생각하고 최선을 다해 학교 통학로 등 주변 환경을 개선하는 조치를 취해왔다"며 “학교별로 사정이 다르지만 하나둘씩 개선해 나가는 것은 시장과 시가 앞으로도 계속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시는 올해 녹색어머니회장단 간담회를 2회 개최했고 연합캠페인과 등굣길 교통지도를 20회 진행했다. 구갈초, 남사초, 마북초 등 9개교에선 교통안전 캠페인을 했다. 고진초, 대지초, 서농초 등 11개교에서도 등굣길 교통지도를 통해 학생들의 안전한 등교를 도왔다. 지역 내 28개교 66개소에 '녹색어머니회 봉사 위치 안내 블록'을 설치하는 등 교통지도봉사 환경도 개선했다. 중일초 차양막 설치, 구성초 어린이보호구역 정비, 보정초 인도 비탈길 미끄럼 방지 블록과 안전난간 설치 등 간담회와 교통안전 캠페인에서 학부모·학교 관계자 등이 건의한 사항에 대해서도 개선이 이뤄졌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경과원, ‘이차전지산업 육성 계획’ 보고서 발간...3대 추진 전략 및 10대 핵심과제 제시

경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경과원)은 22일 이차전지산업의 전략적 중요성에 대비하고 경기도가 차세대 이차전지 산업의 핵심 거점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경기도 이차전지산업 육성 계획' 연구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경과원에 따르면 이번 연구보고서에는 전기차 전환, 에너지저장장치(ESS) 활용 등 수요 증가 추세, 탄소중립 정책 강화와 같은 글로벌 배터리 산업과 시장 환경의 구조적 전환 속에서 경기도가 차세대 이차전지 산업의 혁신 허브로 도약하기 위한 중장기 전략 방향이 담겼다. 경과원 연구진은 우선 글로벌 배터리 산업 동향과 기술 경쟁 구도, 경기도 산업 여건과 정책 환경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육성 방향을 정리했다. 연구보고서는 경기도는 전국에서 전기차 등록 대수가 가장 많은 지역이며 완성차와 자동차 부품 기업이 집적된 산업 구조를 갖추고 있는 등 배터리 분야 전후방 산업 생태계가 비교적 안정적으로 형성돼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관련 분야 대학과 기업 연구소가 집적되어 있어 기술 혁신과 전문 인력 수급 여건도 우수한 것으로 평가했다. 이러한 산업 생태계를 바탕으로 경기도가 차세대 이차전지 산업의 핵심 거점으로 성장할 잠재력은 충분히 큰 것으로 분석했다. 보고서는 또 경기도가 '차세대 K-배터리 글로벌 혁신 허브'로 도약하기 위해 △이차전지 산업거점 확보 △이차전지 특화 분야 기술 및 기업 경쟁력 강화 △산학연 협력 생태계 조성이라는 3대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3대 추진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이차전지 R&D 특화 클러스터 조성 △테스트베드 플랫폼 구축 △차세대 이차전지 AI 기반 기술 경쟁력 강화 △사용후 배터리 기술 개발과 사업화 지원 △산학연 공동 연구개발과 실증 지원 확대 △이차전지 특화대학 연계 전문 인력 양성 프로그램 운영 등 10개 핵심과제도 제안하여 연구개발부터 실증, 사업화까지 전 주기를 아우르는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김현곤 경과원장은 “전기차 시장의 일시적 둔화는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라며 “경기도가 보유한 연구개발 역량과 산업 기반을 바탕으로 도내 이차전지 분야 기술 경쟁력 제고를 뒷받침할 정책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현장의 애로 해결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과원은 매년 산업·경제·신기술 분야의 주요 이슈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간해 정책 활용도를 높이고 있으며 이번 보고서는 경과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경기도와 경과원 경기RISE센터는 이날 22일 노보텔 앰배서더 수원에서 도내 67개 RISE 수행대학 관계자와 '경기도 RISE 수행대학 성과·협력 워크숍'을 개최했다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는 교육부가 대학 재정지원 권한을 지자체에 이관해 지역 여건과 산업 수요에 부합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혁신 사업이다. 이번 워크숍은 경기RISE센터가 구축한 성과관리체계를 수행대학과 공유하고, 내년도 공동사업 발굴을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기도와 경과원은 성과관리체계를 사전에 공개하고 대학 의견을 수렴하는 방식으로 기존의 일방적 평가 구조에서 벗어나 대학과 지자체가 동등하게 협력하는 관계를 구축했다. 행사에는 도내 67개 RISE 수행대학 담당자와 경기도 관계자 등 220명이 참석했다. 워크숍은 지속 가능한 대학 생태계 구축 사례 발표를 시작으로 △경기도 RISE 성과관리체계 공유 △성과관리체계에 대한 대학 의견수렴 △수행대학 간 아이스브레이킹 순으로 진행됐다. 성과지표 설계 취지와 현장 적용 과정에서 예상되는 과제를 중심으로 대학과 경기도가 실무 차원의 논의를 이어가며, 제도가 현장에서 실효성 있게 작동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했다. 이어 진행한 '함께 만드는 2026년, 연결·공감·협업의 장' 집단지성 세션에서는 테이블별 소그룹 토론을 진행했다. 참석자들은 내년도 공동사업 아이디어와 대학 간 협업 수요를 주제로 의견을 나눴다. 각 테이블에서 나온 논의는 전체 참석자와 공유하며 수행대학 간 소통을 활성화하고, 실질적인 협력 가능성을 구체화하는 계기로 이어졌다. 허완 경기RISE센터장은 “이번 워크숍은 성과를 공유하는 데 그치지 않고 수행대학이 정책의 동반자로 참여해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자리였다"며 “대학 현장의 의견을 성과관리체계에 반영하고, 대학·지자체·산업계 공동사업을 확대해 경기도를 RISE 정책의 모범 사례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과원 경기RISE센터는 올해 교육부 평가에서 최우수 시·도로 선정돼 658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이어 5월에는 34개 대학·컨소시엄을 선정하고 총 67개 수행대학을 최종 선정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임태희 경기교육감, “미래교육을 준비할 수 있도록 점검·성찰해야”

경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2일 남부청사에서 새로운 경기교육을 향한 주요 정책 추진 성과 공유와 성찰의 장인 '2025년 경기교육 주요 정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성과보고회는 '현장을 담은 정책, 현장에 닿은 정책'을 주제로 정책 효과를 현장 증거와 토론 중심으로 살피고 내년 경기교육 정책 수립에 직접 반영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 자리에는 임태희 교육감을 비롯해 제1․2부교육감, 교육장, 직속기관장, 도교육청 부서장과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안광률 위원장, 교육행정위원회 이애형 위원장, 도교육청 자문위원, 전문가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성과보고회는 △학교 자율과 책임으로 역량을 키우는 교육 △지역협력으로 꿈을 펼치는 교육 △시공간을 넘어 배움을 확장하는 교육 △학교 중심의 공교육 확대를 지원하는 행정 등 4대 정책 영역으로 나눠 진행했다. 1부에서는 2025년 한 해 동안 본청 부서별로 추진한 33개 주요 정책의 성과 공유와 토론을 펼쳤으며 2부에서는 교육지원청과 직속기관의 우수사례와 현장의 현안을 주제로 심층 토론을 진행했다. 특히 올해는 도교육청이 실시한 '증거기반 정책평가' 2년째를 맞아 현장에서 느끼는 정책 변화 체감도에 초점을 두고 정책의 효과성과 현장 실행성에 대해 활발한 토론이 이뤄졌다. 또한 행사장 주변에는 '증거로 본 경기교육 정책성과' 자료 전시 공간을 마련해 부서별 주요 정책성과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전시는 내년 1월까지 청사 내에 운영하며 교육가족과 방문객에게 경기교육 정책성과를 지속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임태희 교육감은 “올 한해 경기교육이 우수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애써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면서 “'휴브리스 증후군'(오만 증후군)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 시점에서 우리가 자기만족과 안주에 빠지지 않고 더 조심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도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임 교육감은 이어 “이 자리는 경기교육이 올바른 궤도를 가고 있는지, 현장에서 실행이 잘 되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내년의 새로운 계획을 구상하는 시간"이라면서 “앞으로도 늘 새로운 것을 찾고, 더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것을 습관화하며, 즐겁게 생각하면서 주어진 일을 실천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도교육청은 단기 성과 중심이 아닌 지속가능성, 실행성, 현장 체감도를 중시하는 '성장 중심 정책 성과보고회' 모델을 정착해 학생과 학교를 위한 정책의 실질적 변화를 이어 나갈 방침이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유정복, “GTX-B는 인천과 수도권 연결하는 핵심 인프라...추가 정거장 신설 환영”

인천=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22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추가정거장 신설을 위한 타당성 검증(국가철도공단 시행) 결과, 경제적 타당성(B/C 1.03)을 확보함에 따라 사업 추진을 공식 확정하고 내년 말 민간사업시행자와 최종 위·수탁협약 체결을 목표로 관련 행정절차 이행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유정복 시장은 이날 GTX-B 인천대입구역 공사 현장과 청학사거리 일대를 방문한 자리에서 “국토교통부로부터 추가정거장 신설에 대한 타당성 검증 결과를 최종 통보받았다"며 “추가정거장 설치로 전 구간 일평균 이용수요가 3010명 증가하고 경제성(B/C 1.03)과 재무성(R/C 2.20)을 모두 확보해 사업 추진이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추가정거장 사업비는 약 2540억원으로 추정되며 관련 법령과 실시협약에 따른 원인자부담 원칙에 따라 시가 설계비와 공사비 전액을 부담할 계획이다. 또한 GTX-B 본선의 2031년 개통을 위해서는 올해 안에 추가정거장 설계 착수가 필수적인 상황이다. 이에 시는 사업 추진을 위해 민간사업시행자와의 협력에 나섰다. 시는 지난 9월부터 이달까지 수차례 협의를 거쳐 시공사업단이 추가정거장 설계를 우선 착수·선행하는 방안을 도출하며 사업 추진의 전환점을 마련했다. 협력의 결과로 인천시의 자체 사업비 편성이 완료되기 이전에 추가정거장 반영을 위한 주요 공정을 우선 추진할 수 있는 절차적 기반을 갖추게 됐다. 이번 조치는 GTX-B 인허가 추진 과정에서 시와 민간사업시행자 간에 쌓아 온 신뢰를 바탕으로 민관 협력을 통해 이뤄낸 성과로 평가된다. 아울러 시는 지난 11월 LIMAC 타당성 조사에 착수하고, 최근 조사 수수료 1억 6천만 원을 반영하는 등 행정·재정적 절차도 병행하며 추가정거장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한편 GTX-B 본선 민자구간은 지난 8월 4일 착공해 주요 정거장 수직구 및 환기구 공사를 위한 부지 정리 작업이 진행 중이며 내년 초 수직구와 환기구 등의 본격적인 굴착 공사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번 추가정거장 확정은 연수구 일원 원도심 재도약의 핵심 동력으로 평가되며 향후 제2경인선 민자사업을 통해 수인분당선과의 연계가 가능해질 경우 인천의 교통 지형을 획기적으로 바꿀 핵심 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정복 임천시장은 “GTX-B는 인천과 수도권을 20분대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핵심 인프라"라며 “추가정거장 확정은 오랜 기간 지역 주민들의 숙원이 결실을 맺은 것으로 송도·연수·남동권을 더욱 긴밀히 연결하고 인천의 균형발전과 도시 경쟁력 강화를 이끄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