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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인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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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명근 화성시장, “동탄2 종합병원 우선협상대상자로 고려대 의료원 선정”

화성=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화성특례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21일 동탄2 대규모 종합병원 유치를 위한 민간개발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고려대학교 의료원(고려중앙학원)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 컨소시엄에는 고려대 의료원을 비롯해 우미건설과 한양건설 등이 시공사로 참여했으며 미래에셋증권과 하나은행이 함께 참여해 탄탄한 자금 조달 구조를 마련했다. 이 컨소시엄은 의료시설용지와 도시지원시설용지를 활용해 700병상 이상 규모의 종합병원을 포함한 회복기 재활병원, 노인복지주택, 오피스텔이 중앙광장 중심으로 배치된 전생애 주기 복합케어 공간 구성을 계획했다. 아울러 주상복합용지는 마을형 랜드마크 단지와 연도형 상업시설 구성을 통해 골목과 공원이 있는 마을형 커뮤니티 공간을 계획했다. 앞서 지난달 30일 마감한 이번 사업의 민간사업자 공모에는 고려대의료원 컨소시엄과 순천향대의료원 컨소시엄이 사업계획서를 제출했으며 두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LH는 이날 오후 평가위원회를 열어 두 컨소시엄이 제출한 사업계획 등을 평가한 끝에 고려대 의료원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최종 선정했다. 이번 사업은 화성동탄2 택지개발지구 내 대형 종합병원을 유치하기 위해 의료시설용지와 주상복합용지를 패키지로 매각하는 형태로 추진됐으며 단순한 부지 활용 및 동탄2 신도시를 넘어 수도권 남부 의료 거점 확보를 위해 어느 의료기관이 진출하느냐를 놓고 의료업계의 관심이 집중됐다. 화성시민들 역시 두 의료원이 내세우고 있는 의료서비스의 장점과 병원 조성계획 등에 높은 관심을 보이면서 심사결과에 주목해 왔다. 시와 LH는 향후 의료기관 개설허가 신청 및 보건복지부 협의를 거쳐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하고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토지매매계약 체결과 착공 등 순차적으로 진행해 화성특례시의 지역완결형 의료체계를 구축하는데 힘쓴다는 방침이다. 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은 “고려대학교 의료원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축하드리며 화성시를 넘어 수도권 남부 의료 거점 확보를 위해 최상급의 병원 건립을 요청드린다 "라며 “화성특례시민의 생명권과 직결된 핵심 인프라인 대규모 종합병원의 건립이 차질없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총 동원해 지원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이날 고양시청 백석별관에서 열린 '대한민국특례시시장협의회 2025년 하반기 정기회의'에 정명근 화성시장(대한민국특례시시장협의회장)이 참석해 회의를 주재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정명근 화성시장을 비롯해 이동환 고양시장, 이재준 수원시장, 이상일 용인시장, 정숙이 창원시장 자치행정국장이 참석했으며 △'특례시 지원 특별법' 제정 △특례시-인구감소지역 간 상생협력 추진방안 △시민 참여형 법 제정 촉구 캠페인 추진 등을 주요 안건으로 논의했다. 현재 시를 포함한 수원·용인·고양·창원시는 인구 100만 명을 넘는 대도시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기초자치단체로 분류돼 광역시급 행정 수요에 비해 제도적 지원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2022년 1월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특례시' 제도가 도입됐으나 실질적인 권한 이양은 아직도 미미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지난해 12월 행정안전부는 '특례시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을 발의했으며 현재 정부안을 포함한 총 9건의 법안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계류 중이나 법안들은 1년 가까이 상정조차 되지 못하고 있다. 정 시장은 협의회 회장으로서 국정기획위원회와 행정안전부에 '특례시 지원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전달했으며 이재명 대통령 주재 국정설명회에서는 법적 지위 명확화, 실질적 권한 확대, 재정 특례 강화 등의 내용을 포함한 입장을 정부에 직접 전달했다. 또한 조만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를 방문해 '특례시 지원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재차 요청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5개 특례시 시장들은 법 제정의 시급성에 인식을 같이하며 원활한 법안 통과를 위한 공동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긴밀히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은 “특례시는 광역시급 행정 수요를 감당하고 있음에도 제도적 한계로 인해 각종 권한과 재정에서 많은 제약을 받고 있다"며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특례시 지원 특별법' 제정을 위해 정부와 국회를 지속적으로 설득하고, 관련 정책 기반을 적극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시는 같은날 용인시와 함께 고양시청 백석별관 투자회의실에서 '화성-용인 연계교통 상생발전 공동선언문'을 발표하고 반도체 메가시티의 핵심 축으로서 양 도시가 긴밀히 협력할 것을 천명했다. 이번 공동선언은 양 도시가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동력인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을 극대화하고 시민 이동권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통 인프라 확충 방안을 담고 있다. 그동안 지리적 인접성에도 불구하고 불충분한 교통 연계로 인해 시민 불편과 공동발전의 제약이 컸다는 점에서 이번 협력 선언은 도시 간 경계를 넘은 새로운 연대의 신호탄으로 평가받고 있다. ◇ 연계 도로망 확충으로 산업 물류 및 출퇴근 환경 개선 양 특례시는 앞으로 광역 도로망을 체계적으로 확충해 산업 물류 흐름을 원활히 하고 시민의 출퇴근 여건을 개선하는 데 공동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핵심 협력 과제로는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과 화성 동탄2지구를 직접 연결하는 '남사터널' 신설 추진, △국지도 84호선(중리~천리), 국지도 82호선(장지~남사) 등 핵심 도로의 조속한 개통을 위한 행정·재정 협력체계 구축 등이 포함된다. 특히, 화성특례시에서는'남사터널 신설'을 추진하기 위해서 △ 2024년 3월과 11월 제4차 경기도 도로건설계획(2026~2030) 반영을 건의하고, △ 2025년 6월부터 관련기관(경기도, 용인시)과 적극 협의하는 한편, △ 2025년 8월에는 정명근 시장이 직접 신동 소재 신주거문화타운'주민들과 함께한 간담회에서 남사터널 신설의 필요성과 적극 추진 의지를 밝힌바 있다. 이를 통해 반도체 산업의 허브로 자리 잡은 양 도시를 연결하는 산업벨트가 본격 가동되고 지역 간 병목구간 해소와 물류 경쟁력 강화가 기대된다. '반도체선'철도 구축 공동 대응으로 산업 경쟁력 시너지 극대화 양 도시는 도로망 확충과 더불어 반도체 산업 클러스터의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해 철도망 구축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특히 '경기남부 동서횡단철도', 일명 '반도체선'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공동 목표로 설정하고 중앙정부를 상대로 필요성과 당위성을 적극 건의할 예정이다. 양 시는 향후 추진 전략 수립과 실행 방안 마련에 협력해 나가며 이 철도가 반도체 산업 인력의 효율적 이동과 시민의 광역 대중교통 접근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 MOU 체결 등 지속 가능한 파트너십 구축 이번 선언을 실질적인 협력으로 이어가기 위해 화성시와 용인시는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빠른 시일 내에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이후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공동으로 수립하고 상시 협력 체계를 통해 지속 가능한 교통정책을 추진해 나간다. 나아가 양 도시는 도로·철도 외에도 산업, 문화, 생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계 협력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상생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 “양 특례시의 산업 연결망 구축, K-반도체 미래 여는 첫걸음" 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은 “그동안 화성과 용인은 생활권을 공유하며 함께 발전해 왔지만 교통 인프라 부족으로 시민 불편이 컸다"며 “남사터널 신설과 국지도 82호선·84호선 추진을 통해 두 도시 간 이동 편의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반도체 국가산단을 연결하는 산업 네트워크가 구축돼 지역의 미래산업 경쟁력도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명근 시장은 그러면서 “경기남부 동서횡단선이 조속히 추진되어 서해안에서 동해안까지 2시간 이내로 연결되면 시민의 교통편의 증진은 물론, K-반도체 산업의 핵심 거점 간 연계를 통해 국가 산업경쟁력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이번 공동선언은 단순한 교통 개선을 넘어 수도권 남부의 산업·생활축을 함께 설계하고 주도하겠다는 양 도시의 강한 의지를 담은 의미 있는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이재준 수원시장, “특례시가 소멸위기지역과 상생협력하자”

수원=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21일 “특례시가 소멸위기지역과 상생협력에 적극적으로 나서자"고 말했다. 고양시청 백석별관에서 이날 열린 대한민국특례시시장협의회 2025 하반기 정기회의에 참석한 이재준 시장은 “특례시가 소멸위기지역과 상생협력에 나서며 균형 발전에 앞장서면 '특례시지원특별법' 제정도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특히 “정부에서 5극 3특 국가 균형성장 전략을 핵심과제로 내세웠는데 특례시가 5극 3특 전략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논의해 보자"고 밝혔다. 이날 정기회의에는 이재준 시장과 협의회 대표회장 정명근 화성시장, 이상일 용인시장, 이동환 고양시장, 정숙이 창원시 자치행정국장이 참석했다. 회의는 이재준 시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의 인사말, 특례권한발굴 연구용역 발표, 특례시 추진 현황 보고, 안건 논의 등으로 진행됐다. 대한민국특례시시장협의회는 지난 4월 28일 인구감소지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와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지방 소멸 위기 극복, 지역 균형·상생발전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협약 후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에게 공동협력 활성화 사업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을 요청하는 '인구감소지역 및 특례시 공동협력 활성화 건의문'을 전달했다. 시는 소멸위기지역인 봉화군과 협력해 봉화군에 '청량산 수원캠핑장'을 조성했고, 지난달부터 운영하고 있다. 협의회는 지난 7월 9일 대통령 직속 국정기획위원회에 '특례시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문'을 전달했다. 지난 9월 22일에는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특례시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지원 건의문'을 전달하고 인구감소지역과 특례시 간 공동협력사업 활성화를 위한 행·재정적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 지난 12일 열린 대통령실 전국 시군구청장 초청 국정설명회에서는 대한민국특례시시장협의회 대표회장인 정명근 화성시장이 이재명 대통령에게 특례시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건의했다. 특례시시장협의회는 이날 △행정 체계 내 AI(인공지능) 도입을 위한 연구용역 공동 추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와 간담회 추진 △특례시 장기교육훈련 인원 행정안전부 직접 배정 건의 등 안건을 논의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유정복 “환경·안전 친화도시 인천, 2045년 탄소중립 실현”...미래선도형 전환 가속

인천=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인천시는 21일 검단생활SOC복합청사 대회의실에서 '환경·안전 친화도시 인천'을 주제로 2026년 주요업무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회는 '지속 가능한 환경, 안전한 미래, 오직 인천'을 만들기 위한 핵심 정책과 주요 사업을 시민들과 공유하고, 현장의 의견을 듣는 소통의 자리로 마련됐다. 환경국은 시민의 삶과 미래세대 행복을 지키는 환경도시 인천으로 나아가는 데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먼저 국내외 목표보다 5년 앞선 2045년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시민 주도의 생활 속 온실가스 감축 활동을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다회용기 사용 확산 △생활 속 환경교육 강화 △지역 환경문제 시민참여 해법 추진 등 생활 기반 환경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전국 유일의 환경 특화 '인천 서구 강소연구개발특구'를 조성해 연구개발(R&D)과 제조 기능이 융합된 첨단 생산거점으로 육성한다. 이를 통해 미래 환경기술 혁신을 선도하고 글로벌 환경산업 중심지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또한 승기천·굴포천·장수천·공촌천·나진포천 등 5대 하천을 자연생태하천으로 복원해 시민 일상의 휴식공간으로 재탄생시킬 계획이다. 아울러 소규모 사업장 대기개선 지원 및 미세먼지 저감사업을 꾸준히 확대해 맑고 쾌적한 대기환경을 확보하고 시민의 환경권을 적극 보호해 나간다. 시는 시민과 함께한 지난 10여년 동안 △아시아 최초 유엔(UN) 지속가능발전 혁신상 TOP5 선정 △광역단체 최초 환경교육도시 재지정 △미세먼지 시·도 시행계획 종합평가 1위 △폐기물처리사업 운영실태평가 특·광역시 1위 등 환경도시로서의 변화를 선도적으로 이끌어왔다. 시는 시민의 삶과 미래세대 행복을 지키는 환경친화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인천과 대한민국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여는 미래선도형 환경정책에 모든 행정 역량을 쏟을 계획이다. 시민안전본부는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 과제, 계절·지역·계층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안전정책을 통해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주요 정책은 △재난안전상황시스템을 활용한 365일 빈틈없는 재난 관리·대응 체계 강화 △폭우·폭염·한파·폭설 등 계절별 재난에 대응하는 사계절 맞춤형 안전시스템 운영 △도서지역 및 취약계층을 포괄한 든든한 안전망 구축 등이다. 특히 대형 지하상가 재난 대응 시뮬레이션 시스템 구축, 집중호우 대비 중용량포 방사 시스템 도입 등 현장 중심의 실효성 있는 대응 역량 강화를 추진한다. 또한 계절·기후 변화에 따른 재난 가능성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사계절 맞춤형 안전시스템을 구축했다. 도서·접경지역 등 지역별 특성을 고려해 사전 위험요인을 분석하고 지역 맞춤형 대응체계를 강화해 시민 생활 전반에서 '언제 어디서든 안전한 도시 인천'을 실현할 계획이다. 시는 △행정안전부 재난관리평가에서 전국 최우수 △비상대비 및 민방위 활동 대통령 표창 △안전한국훈련 우수기관 선정 △국가안전관리계획 추진실적평가 우수기관 선정 △중대시민재해분야 ISO45001 인증을 취득하는 등 안전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며 '대한민국 안전 제1도시'로서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인천상수도사업본부는 '시민이 신뢰하는 초일류 수돗물, 인천하늘수'라는 비전 하에 '시민 물 복지 실현'을 목표로 △맑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 △안정적 급수체계 확립 △도서지역 기반시설 확충 △시민체감 서비스 강화 등 4대 정책을 추진한다. 먼저 4대 정수장에 총 2762억 원 규모의 고도정수처리시설을 2030년까지 순차 도입해 수돗물 품질은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맛있는 물을 공급할 계획이다. 최고 품질의 수질 안전성 확보를 위해 내년까지 취·정수시설 211건 개량과 노후관 220㎞ 교체해 가정까지 깨끗한 수돗물이 도달하도록 할 방침이다. 북도면 1194세대에 안정적 수돗물 공급을 위한 배급수관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2026년 울도, 2027년 백령도 해수담수화시설 설치 등 도서지역 식수 기반 확충도 지속된다. 아울러 비상상황에서도 단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영종과 강화 지역 송수관로를 복선화하고 정수장 간 비상연계 관로를 부설해 송수 공급이 가능한 지원체계를 구축했다. 아울러 2028년까지 송도, 검암, 계양, 강화지역 배수지 6개소를 신ㆍ증설해 안정적인 급수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천하늘수는 △3년 연속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대상 △8년 연속 수질분석 최우수기관 △18년 연속 ISO표준 인증 △행정안전부 재난관리평가 식용수 부문 2년 연속 최고등급 등을 기록하며 대한민국 대표 수돗물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환경·안전·물 복지는 시민의 삶에 가장 직접적이면서도, 도시의 미래 경쟁력을 결정하는 가장 근본적인 요소"라며 “인천은 지난 10여 년간 환경·안전·물 복지 분야에서 전국 최고 수준의 성과를 만들어왔다"고 말했다. 유 시장은 이어 “'미래선도 환경·안전 도시 인천'은 시민과 함께할 때 비로소 완성되며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응원이 인천의 변화를 완성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시는 내년 7월 1일 새로운 검단구의 성공적이고 안정적 출범을 위해 검단구 임시청사에 같은해 상반기 입주를 목표로 본격 추진하고 있다. 유 시장은 이날 검단구 임시청사 공사현장(서구 당하동 1325 일원)을 방문해 공사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유관기관 및 공사 현장관계자들에게 공사 안전관리를 당부했다. 시는 지난해 1월 '제물포구 등 설치법' 제정으로 검단구 출범이 확정된 순간부터 시와 구의 전담조직 체계를 신속히 구축하고 청사 확보를 위한 세부 계획 논의에 착수했다. 그 결과, 검단구의 안정적 출범을 위한 임시청사 확보와 더불어 출범 후 조기 정착을 위한 신청사 건립을 병행하는 투트랙(Two-Track) 전략을 채택하고 사업별 로드맵을 수립하여 청사확보의 토대를 마련했다. 검단구 임시청사는 △주민 접근성 △행정 효율성 △경제성 △출범 전 확보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가장 합리적이고 지역주민이 공감할 수 있는 방안을 선정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에따라 높은 사업비와 철거 비용 부담이 있는 가설 건축물 대신 상대적으로 높은 경제성과 신속성을 겸비한 '모듈러 건물 임차방식'을 선택했다. 위치 또한 LH와 IH 협조로 무상 임차가 가능하며 검단소방서와 검단우체국이 인접한 당하동 일원 부지가 최종 선정됐다. 이러한 검단구 임시청사 확보계획은 지난 2월 유 시장과 3개 구청장이 공동 발표한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 자치구 출범 준비 상황 언론브리핑을 통해 확정 발표한 바 있다. 발표 이후 시는 구와 협력해 △6월 모듈러 설치용역 계약, 토지 임차계약 △8월 토목·전기·통신·소방 실시설계 완료 △9월 데이터센터 설치 및 부대토목공사에 착수했고 내년 1분기 중 검단구 임시청사 준공과 2분기 중 임시청사 순차 입주를 통해 2026년 7월 1일 검단구청 개청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겠다는 방침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공공청사는 구의 얼굴이자 주민분들의 자부심"이라며 “검단구의 새로운 출발과 미래를 위해서 모두가 하나되어 온 힘을 다해 노력해달라"고 관계자들에게 요청했다. 그러면서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이라며 “항상 경각심을 가지고 현장 근로자들의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용인·화성특례시, 남사·이동읍~동탄 연계교통망 구축 공동선언

용인=용인특례시와 화성특례시가 양 도시 간 교통편의 증진, 반도체산업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한 '도시 및 산업 연계형 교통망 구축'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상일 용인시장과 정명근 화성시장은 21일 오후 고양시청 백석별관에서 '용인~화성간 연계교통 상생발전 공동선언식'을 열고 공동선언문에 서명했다. 이 시장과 정 시장은 용인의 남사ㆍ이동읍에 조성 중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를 비롯해 수도권 남부에 있는 반도체 클러스터를 잇는 광역 도로망 확충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용인과 화성은 나라의 미래경쟁력을 선도하는 반도체산업의 핵심도시로 발전하고 있는 만큼 양 도시 간 도로와 철도 연결 등 교통망을 확충하고 산업ㆍ상업ㆍ문화 등의 분야에서도 협력해 두 도시의 생활권이 연계될 수 있도록 '용인특례시-화성특례시 연계교통 상생협력 업무협약'도 체결할 방침이다. 두 시장이 서명한 공동선언문에는 급증하는 교통 수요에 대응하고 용인 남사ㆍ이동읍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을 중심으로 반도체 클러스터 간 도로 연결을 확대하는 광역 도로망 확충 내용 등이 담겼다. 두 시장은 또 양 도시 반도체 클러스터 연계 강화, 전문인력의 정주여건 개선, 용인 남사ㆍ이동읍과 화성 동탄 연결 도로 신설, 화성 동탄과 용인 남사ㆍ이동ㆍ원삼 연결 철도 신설 등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용인시와 화성시는 △용인 남사ㆍ이동읍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이동읍 반도체특화 신도시와 화성 동탄2지구를 잇는 도로·터널(동탄 신동~남사읍 완장리) 신설 △국지도84호선(화성 중리~용인 천리)과 국지도82호선(화성 장지~용인 남사) 도로 사업 추진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과 조속한 개통 노력 △경기남부 동서횡단선(이른바 반도체선, 화성 동탄~용인 남사ㆍ이동읍~용인 원삼면~이천 부발읍)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노력 등에 주력할 방침이다. 양 시와 협력을 통해 도시의 경계를 넘어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 동력인 반도체산업을 중심으로 양 도시 시민 간 왕래를 원활하게 해서 공동의 발전을 도모할 계획이다. 삼성전자가 360조원을 투자하는 용인 남사ㆍ이동읍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과 배후도시 역할을 할 이동읍 반도체특화 신도시가 조성되고 화성 동탄과의 교통연결이 강화되면 용인 남사ㆍ이동읍과 화성 동탄이 하나의 공동생활권으로 상생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이상일 시장은 밝혔다. 이 시장은 “용인 남사ㆍ이동읍 반도체 국가산단, 이동읍 신도시와 화성 동탄2지구를 잇는 도로(터널 포함)를 신설하면 용인 남사읍과 화성 동탄의 남부 지역을 잇는 국지도82호선(화성 장지~용인 남사)과 용인 이동읍과 화성 동탄 북부 지역을 잇는 국지도84호선(화성 중리~용인 천리) 중간에 새로운 도로가 생기게 되므로 기존 82, 84호선을 이용하는 차량들의 분산으로 교통흐름이 한결 원활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어 “용인ㆍ화성시가 신설을 추진하는 도로는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과 동탄의 중앙 지역을 최단거리로 연결하는 것"이라며 “양 도시 시민들의 입장에선 왕래할 수 있는 도로의 선택지가 하나 더 생기게 되므로 교통편의가 증진될 것이며, 산업물류의 흐름도 한결 원활해질 것"이라고 했다. 이 도로가 신설되면 국지도82호선과 국지도84호선의 차량 통행량이 약 15% 감소할 것이라는 게 용인특례시의 관측이다. 이 시장은 또 “해당 도로가 신설되면 용인 남사ㆍ이동읍과 화성 동탄을 연결하는 시외버스 노선 신설 등 대중교통 수단도 확대될 것이고 승용차를 이용하는 양 지역 시민들의 왕래도 활발해질 것"이라며 “이는 남사ㆍ이동읍 국가산단과 이동읍 반도체특화 신도시를 중심으로 형성될 대규모 상업시설, 스포츠ㆍ레저 시설, 문화시설의 활성화를 촉발할 것이며 남사ㆍ이동읍과 동탄지역이 하나의 공동생활권을 형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앞서 이 시장은 지난 20일 서울 국회의사당 의원회관에서 화성 동탄을 지역구로 둔 이준석 국회의원(개혁신당·화성시을)을 만나 용인의 남사ㆍ이동읍과 화성 동탄을 잇는 도로 신설에 대해 협력 논의했다. 이준석 의원은 지난 6월 16일 용인시청에서 이 시장과 만나 동탄과 남사ㆍ이동읍을 연결하는 도로 신설을 통해 양 지역의 공동발전을 도모하자며 협력방안을 모색하자고 했다. 이 시장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라며 용인 남사ㆍ이동읍과 화성 동탄의 교통연계망 확충 방안을 만들라고 시 공직자들에게 주문했고, 화성특례시와도 논의하라고 지시했다. 용인시는 도로 신설 밎 확충, 철도망 구축 등을 통해 화성 통탄과의 교통 연계성을 높이면 양 도시가 시의 경계를 넘어 산업, 상업 등 여러 분야에서 교류협력을 강화할 수 있고 문화예술ㆍ생활체육 인프라도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반도체 등 첨단산업 분야 기업 유치와 전문인력 확보에도 서로 유리해 지는 등의 효과가 생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는 용인 남사ㆍ이동읍과 화성 동탄을 중심으로 수도권 남부의 새로운 대규모 공동생활권 형성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게 용인시의 관측이다. 한편 이시장은 이날 “특례시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이 국회에 제출된지 오랜 시일이 흘렀음에도 국회에서 진지한 심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등 입법이 지연되고 있는 것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국회는 5개 특례시의 절심함을 외면하지 말고 입법을 위해 성의있는 노력을 기울여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고양특례시 백석별관에서 열린 '대한민국특례시시장협의회 2025년 하반기 정기회의'에서 인구 100만명 이상의 특례시가 특례시다운 행정 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충실하게 제공하고 도시 미래비전을 자율적으로 실현해 나가기 위해서는 특례시가 행정과 재정 권한을 충분히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이어 “5개 특례시가 더욱 더 힘을 모아 특례시 지원 특별법 제정의 당위성을 널리 알리고 정부와 국회에 특례시의 입장을 한층 더 열심히 전달해야 한다“며 "시장들이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 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 등을 만나 협조를 요청하는 자리도 만들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 시장은 또 “지방공무원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특례시 공직자들의 장기교육훈련 기회가 확대돼야 하고 특례시의 행정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으므로 기준인력, 기준인건비도 상향조정돼야 한다"며 “시장들이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나 이 문제에 대한 해법도 찾는 노력을 기울이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그러면서 “용인특례시는 인구가 감소하는 여러 도시들과 자매결연 체결 등을 통해 교류하고 협력하는 일들을 해 왔다"며 “5개 특례시가 이같은 일들을 협력해서 적극 추진해 나가자"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는 이시장을 비롯해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정명근 화성특례시장, 정숙이 자치행정국장이 참석했다. 회의에 참석한 특례시시장협의회 시장들은 △특례시별 행정 환경에 맞는 인공지능(AI) 중심의 행정 체계 구축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간담회 추진 △특례시 장기교육훈련에 대한 행정안전부 직접 배정 건의 등을 논의했다. 아울러 '특례시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촉구를 위한 협력 방안과 특별법 제정 촉구 시민 캠페인 추진 현황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지난 6월 12일 화성특례시 전곡항 마리나클럽하우스에서 열린 '대한민국특례시시장협의회 2025년 상반기 정기회의'에서 5개 특례시는 각 지역 특성에 맞춰 '특례시 지원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시민 참여형 캠페인을 진행하자고 의결했다. 시는 특별법 제정과 지원 촉구 서명운동을 지난 6월 18일부터 지난달 10일까지 진행했으며 시민 1만8276명이 특례시 권한 확보 뜻을 담아 서명했다. 또 지난 9월 22일 용인특례시가 마련한 특별법 제정 미치 지원촉구 시민 결의대회에는 300여명의 시민이 참여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특례시 지원 특별법' 입법 촉구 시민 참여 캠페인 결과를 협의회 공동명의로 국회와 행정안전부 등 관계기관에 전달하는 방안을 제안했으며 회의에 참석한 특례시장들은 이 시장의 제안에 공감의 뜻을 나타냈다. '대한민국특례시시장협의회'는 내달 중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와 간담회를 진행해 '특례시 지원에 관한 특별법'의 조속한 국회 통과와 재정과 행정 권한 확보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고도의 전문성과 리더십 네트워크를 갖춘 공직자 인재 양성을 위해 '특례시 장기교육훈련 인원 증설 및 직접 배정'에 대해서도 의견을 모아 행정안전부에 전달키로 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최교진 교육부장관과 교육현안 집중 논의

인천=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21일 최교진 교육부 장관과 만나 △고등학교 교육 현안 해소 △국정과제의 원활한 이행을 위한 정원확대 △교원의 안정적 교육활동 보호 및 지방교육자치 강화 △서해 5도 교원 처우 개선 등 핵심 교육과제를 전달하며 실효성 있는 제도 개선을 요청했다. 특히 도 교육감은 이 자리에서 “교육정책은 현장을 설득하고 함께 만드는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인천과 전국의 교육 현장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도 교육감은 고등학교 현장에서 가장 시급하게 제기되는 △고교학점제의 국가 차원 재논의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교사의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부담 완화 △학교폭력 조치의 대입 반영 방식 개선 등 주요 과제의 개선 필요성을 설명했다. 도교육감은 이어 기초학력 보장, 고교학점제, 특수교육, 이주배경학생 지원 등 국가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정과제의 원활한 이행을 위한 교원 정원 확대를 요청했다. 도 교육감은 아울러 △현장 체험학습에서 발생하는 교원 책임 문제 개선 △교원평가제도 및 평가 성과상여금 제도 전반에 대한 재검토도 공식적으로 요구했다. 도교육감은 그러면서 “지방교육자치 강화를 통해 지역 특성을 반영한 정책 추진이 가능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도 교육감은 끝으로 “가장 어려운 곳에서 묵묵히 헌신하는 교원이 정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며 인천 지역 서해 5도 근무 교원의 도서·벽지수당 현실화와 열악한 근무 환경에 대한 개선을 주문했다. 이에대해 최 장관은 “교육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폭넓게 반영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교육활동 보호 강화 방안, 고교학점제의 애로사항을 보완해 나가겠다"며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앞으로도 뜻을 모아 현장의 제안이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김동연, “평택항 유휴수면에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 건의”... 국내 최대 규모

경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1일 평택항 항만 준설공사로 발생하는 흙을 투기하는 용도로 쓰게 될 유휴수면 약 727만㎡(220만평)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할 수 있게 해 달라고 정부에 건의했다. 정부가 이 제안을 받아들여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할 경우 국내 최대 규모인 500MW를 생산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 단지가 탄생하게 된다. 김 지사는 이날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서울지원에서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이런 내용의 재생에너지 공급 확대 방안을 제안했다. 김 지사는 평택항 활용에 대한 이점을 조목조목 설명하면서 “유휴수면을 잘 활용하면 국내 최대 규모인 500MW급의 전기 생산이 가능해져 수도권 재생에너지 확보 문제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건의했다. 이에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은 “지사님 취지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잘 챙겨보도록 하겠다"고 화답했다. 평택항에는 준설토 투기 등의 용도로 계획한 유휴수면이 약 727만㎡(220만평) 있으며 도의 제안은 이곳을 수상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생산과 병행하도록 전환하자는 것이다. 해양수산부는 항만·해양 인허가를 총괄하는 부처로 해당 부지를 활용하려면 공유수면 사용 등 주요 인허가권을 갖고 있는 해양수산부와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 해당 규모의 재생에너지 생산부지가 조성되면 발전 용량이 국내 최대 규모인 500MW를 생산할 수 있다. 500MW는 민선 8기 도가 각종 RE100 정책으로 3년간 설치한 발전 규모 1GW(원전 1기)의 절반이다. 앞서 도는 지난 11일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과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반도체 산업에서 국제경쟁력 확보를 위한 RE100 재생에너지 기반을 강조하고 있다. 이번 평택항 유휴부지 개발이 실현되면 국내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함께 수도권 재생에너지 공급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따라 도는 항만·해양 인허가를 총괄하는 해양수산부와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보고 공유수면 사용 등 주요 인허가 절차를 중심으로 양 기관 간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협력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항만배후단지가 확장 단계에 있는 만큼 조성계획 단계에서 건물 지붕, 주차장 등 유휴부지 등을 활용한 태양광 설치도 함께 검토해 항만 전력 수요를 분담하고 기업 RE100 지원을 강화하자는 의견을 전달하기도 했다. 한편 평택시 포승읍에서 추진되는 평택항 항만배후단지 개발 사업은 586만 1000㎡ 규모로 내년부터 단계별로 진행되고 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이천시, 수소버스 도입으로 친환경 대중교통 선도...충전 인프라 확충 시급

이천=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이천시가 21일 친환경 교통수단 보급을 선도하는 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시에는 수소차 227대(버스 111대, 승용차 116대)가 운행 중이며 이는 전국에서도 상당히 높은 수준의 보급률을 기록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수소 버스는 운행 과정에서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배출이 거의 없어 대기환경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이에따라 시는 시내버스뿐 아니라 대규모 기업 통근버스까지 수소 버스로 전환함으로써 교통 부문에서의 온실가스 감축을 선도하고 있다. 이는 시민들의 건강 증진과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에 이바지할 뿐 아니라, 기업과 지자체가 함께하는 탄소중립 실천 모델로 평가된다. 한편 최근 수소차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수소충전소 부족 문제가 시민 불편으로 이어지고 있다. 시는 수소충전소가 단 2개소(대흥리, 덕평리)만 운영 중으로 충전 대기 시간 증가와 인근 지역으로 이동해 충전하는 상황이 늘어나고 있어 관련 민원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시는 수소 충전 인프라 확충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앞으로 △도심 및 교통 요충지 중심 신규 충전소 설치 △기존 충전소 운영 효율 개선 및 안전성 강화 △민간 기업과 협력해 충전소 투자 확대 △친환경 교통체계와 연계한 장기적 인프라 구축 등 계획을 추진한다. 특히 시는 시민들의 안전 우려를 해소하기 수소충전소는 국제 기준에 맞춘 안전 설비와 관리 체계를 갖추고 있어 매우 안전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충전소는 철저한 안전 검증과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운영되며, 시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천시 관계자는 “수소차 보급은 미래 교통의 핵심이지만, 충전 인프라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시민 불편이 커질 수밖에 없다"며 “앞으로 충전소 확충에 속도를 내고, 안전한 충전 환경을 마련해 이천시가 진정한 친환경 선도 도시로 우뚝 설 수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유정복 “수도권매립지 직매립 금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단호한 입장 표명

인천=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유정복 인천시장은 21일 “김민석 국무총리와 수도권매립지를 둘러보는 현장에서 2026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생활폐기물 직매립 전면 금지는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는 인천시의 확고한 입장을 전했다"고 밝혔다. 유 시장은 이날 자신의 SNS에 올린 글을 통해 이같은 사실을 알리면서 '직매립 전면 금지'에 대한 의지를 분명히 했다. 유 시장은 이어 “서울·인천·경기·기후환경부가 함께 약속한 '4자 협의체' 합의사항인 대체매립지 조성과 SL공사 인천 이관 등을 신속히 이행해야 한다"면서 “수도권매립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변함없는 원칙을 분명하다"고 말했다. 유 시장은 그러면서 “국무총리께서도 충분히 공감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유 시장은 끝으로 “수도권매립지 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면서 “인천시는 원칙을 갖고 적극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유 시장은 지난 13일 기자간담회에서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하는 서구 수도권매립지의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에 대한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유 시장은 같은날 “환경부 장관을 만나 내년부터 시행되는 수도권매립지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는 반드시 시행한다라고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유 시장의 이러한 입장은 지난 5일 국회에서 김성환 기후에너지환경부장관이 직매립 금지 조치 유예 제안에 대해 공식적으로 거부한 것이다. 유 시장은 “직매립 금지는 시행규칙에서 정한 사안으로 그걸 바꾸려면 환경부, 인천시, 서울시, 경기도 등 4자 협의체에서 의결해야 하는데 인천시는 유예 조치를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시장은 또 “이런 중대한 문제를 올 7월까지 아무런 얘기 없이 지금 법 시행 두 달 남겨두고 얘기한다는 것 자체가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 무책임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유 시장은 그러면서 직매립 금지 시행될 경우 인천지역은 충분히 자체 내 쓰레기 처리가 가능하고 설명했다. 인천의 경우 공공소각장 시설 현대화와 민간 소각장 활용으로 인천 생활폐기물 소각 처리양은 충분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생활폐기물 감량과 재활용 확대 정책으로 현재 수도권매립지 반입 생활폐기물도 2020년 11만2201톤에서 2024년 7만2929톤으로 35% 감소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김보라 안성시장 “관광객 행복·시민 이익·도시 매력, 세 가지를 모두 잡겠다”

안성=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김보라 안성시장은 21일 “안성형 지속가능 관광을 찾기 위해 공직자, 시민, 관광 관련 사업자,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2시간 30분 동안 중요 가치와 중점사업을 이야기했다"면서 “이번 타운홀 미팅에는 AI를 이용해 짧은 시간에 모두의 생각을 잘 정리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전날 자신의 SNS에 올린 글을 통해 이런 사실을 알리고 “인공지능(AI)을 활용, 다양한 의견을 빠르게 정리하고 핵심 가치를 도출했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글에서 “올해 안성의 관광지 성과는 뚜렷했다"는 뜻을 내비쳤다. 김 시장은 이어 “하늘전망대 방문객이 30만명을 넘었고, 바우덕이축제에는 60만명이 다녀갔다"며 “문화장 페스타와 동아시아문화도시 프로그램에는 전국 각지의 관람객이 몰렸으며 팜랜드·골프장· 스타필드· 카페·캠핑장· 낚시터 등 민간 관광시설 역시 꾸준한 수요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시장은 특히 “우리도 모르는 사이 안성의 매력을 알고 찾아오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시장은 그러면서 “관광객들이 좀 더 행복하게 안성에서 시간을 보내고, 안성의 농산물도 사고, 고향사랑 기부금도 내는 생활인구로 나아가게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라고 하면서 “관광객들로 인해 안성시민들이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받는 이익을 늘려가는 방법은 무엇일까? 관광객들과 함께 우리의 소중한 자연, 역사, 문화를 지키는 방법은 무엇일까? 지금껏 해온 질문에 답을 찾는 소중한 자리였다"고 덧붙였다. 김 시장은 끝으로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이익을 얻고, 우리의 자산을 지키는 답을 찾아가는 소중한 자리였다"고 재차 말했다. 한편 김 시장은 이날 같은 SNS를 통해 “겨울철 재해예방 대책회의를 했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이어 “작년 첫눈으로 인한 피해가 컸던 만큼 올해는 더욱 꼼꼼하게 폭설 대비를 하고 있다"며 “작년에 무너졌던 제설창고도 준공을 하고 노후화된 제설기와 눈을 미는 날도 교체했다"고 했다. 김 시장은 특히 “가장 피해가 컸던 시설하우스, 축사, 가건축물에 대한 점검도 실시했고 비상연락망을 구축해 기상예보와 행동수칙을 적절하게 배포할 준비도 마쳤다"고 전했다. 김 시장은 그러면서 “이번 겨울에는 시설관리공단도 함께한다"며 “눈이 많이 와 청소차량 운행이 어려운 때는 시민 이동이 많은 인도를 중심으로 제설작업을 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김 시장은 그리고 “마을별로는 제설봉사단을 구성해 보다 안전하고 체계적으로 마을 주변 길 눈을 치우려고 한다"면서 “수원국토관리청에서 제설을 하고 있는 38국도도 신속하게 제설작업이 될 수 있도록 협의하고 있다"고 했다. 김 시장은 마지막으로 “시민 여러분들도 집 앞 눈치우기에 함께해 안전한 겨울을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경기도, “복지 후퇴는 없다”...도의회와 협력해 ‘필수 복지예산’ 복원에 총력

경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경기도가 21일 내년도 복지예산을 둘러싼 혼란을 해소하기 위해 경기도의회와의 협력에 적극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노인·장애인·아동 등 취약계층과 직결되는 필수 예산이 예산안 편성 과정에서 일부 반영되지 못한 사실이 확인되며 현장에서 우려가 제기되자 도가 '전면 복원' 의지를 천명하고 나선 것이다. 고영인 경기도 경제부지사는 이날 도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언급하면서 “취약계층의 복지 연속성과 안정성이 흔들려서는 안 된다"며 “경기도의회와 적극 협조해 필수불가결한 복지예산이 반드시 복원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고 경제부지사는 “혼란을 빚게 된 점에 대해 먼저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고 경제부지사는 이어 “최근 노인상담센터 지원비, 노인복지관 운영비 등 핵심 예산이 온전히 반영되지 못한 점을 확인했으며 복지현장의 불안과 반발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 경제부지사는 또 “지난 18일 경기도사회복지연대 22개 단체 대표단과 긴급 간담회를 갖고 '삭감된 예산은 최대한 복구하겠다'고 약속했다"며 “추가적으로 필요한 부분은 추경을 통해서도 반영하겠다"고 강조했다. 고 경제부지사는 이날도 장애인복지단체연합회와의 면담이 예정돼 있어 보완대책을 직접 설명할 계획이다. 고 경제부지사는 특히 “국비 매칭이 필요한 영유아보육료(344억), 보육교직원 인건비(292억), 부모급여(185억) 등 총 3049억원 규모의 의무적 도비 부담이 늘어나면서 자체사업 조정이 불가피했다"고 강조했다. 고 경제부지사는 그러면서 “복지예산 전체는 증가했지만 일몰사업 정리·통합 과정에서 현장과의 협의가 충분하지 않았던 점 역시 인정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도는 민선 8기 들어 추진해 온 전국 최상위 수준의 복지전달체계 구축 기조에는 변화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돌봄·간병 분야의 혁신형 서비스 모델을 도입해 온 만큼, 복지정책의 후퇴는 결코 없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고 경제부지사는 끝으로 “김동연 지사도 심각성을 인지하고 복원률을 최대한 높이라고 지시했다"며 “지금은 의회와 집행부가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할 때이고 경기도가 흔들림 없는 복지 기반을 구축해 도민 모두가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송인호 기자 sih31@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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