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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예온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서예온 기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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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정원으로 물들다…보라매공원서 5개월간 박람회

서울시가 5개월간 '정원도시 서울'의 비전을 실현할 '2025 서울국제정원박람회'를 22일 개막했다. 박람회는 이날 오후 3시 30분 보라매공원 메인무대에서 열린 개막식을 시작으로, 오는 10월 20일까지 총 152일간 시민과 관광객을 맞이한다. 정원 수는 총 111개, 참여 기업·기관도 111곳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개막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을 비롯해 정원 작가, 기업 대표, 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개막 선언과 시상식, 참여기업 환담, 정원 관람 등이 공식 일정으로 이어졌고, 뮤지컬 갈라쇼와 정원 열린음악회, 반려식물병원 체험, 테라리움 전시 등 다채로운 현장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됐다. 개막 이후에도 이달 23일 정원박람회 10주년 기념 토크콘서트, 한국조경가협회 주최 정원 토크쇼, 24일 오세훈 시장이 직접 참여하는 '정원도시 서울 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행사가 이어진다. 행사에는 가수 브라이언, 조경가 이해인(HLD 대표), 김선미 기자가 패널과 사회자로 나선다. 올해 박람회는 단순한 전시를 넘어 서울의 공원을 정원 중심으로 탈바꿈시키는 '일상형 박람회'로 기획됐다. 서울시는 매년 다른 공원을 순환 장소로 활용하며, 기존 도시공원을 점진적으로 업그레이드해 나가는 전략을 세웠다. 김영민 서울시립대 조경학과 교수는 이날 프레스투어에서 “서울형 박람회는 순천처럼 새 부지를 개발하는 방식이 아닌, 오래된 도시공원을 정원으로 재해석해 업그레이드하는 모델"이라며 “이번 박람회에서 조성된 정원 상당수는 축제 이후에도 존치돼, 시민의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김 교수는 “이번 정원들은 단일 수종보다 다양한 식물종을 혼합해 생물다양성을 고려했고, 곤충이나 동물이 머물 수 있도록 설계됐다"며 “디올이나 포켓몬 같은 브랜드 정원도 공공공간과 조화를 고려한 정교한 설계로, 단순한 홍보가 아닌 문화 콘텐츠로서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국제공모로 선정된 작가정원 5개도 공개됐다. '제3의 플라타너스 숲', '네스팅(Nesting)', '영원한 생명의 정원', '더 라스트 밀(The Last Meal)', '워터루츠!(Waterrooots!)' 등은 '세 번째 자연'을 주제로, 인간과 자연의 경계를 정원이라는 공간으로 해석했다. 이외에도 기업·기관·지자체가 조성한 33개 테마 정원, 시민·학생이 만든 '동행정원' 등 총 111개 정원이 보라매공원 곳곳에 펼쳐져 있다. 디올이 연출한 '디올정원', 두나무의 감성 정원 '세컨포레스트', 포켓몬 메타몽 가든 등은 포토존 역할까지 겸하며 현장의 주목을 끌고 있다. 김 교수는 “특히 디올정원은 프랑스 전통 식재와 한국의 정원 미학을 결합한 매우 정교한 식재 구성"이라며 “대충 보면 지나치기 쉬운 깊이 있는 공간"이라고 소개했다. 올해 첫 선을 보인 '정원동행투어'는 무장애 동선으로 설계됐으며, 휠체어·유모차 이용자, 장애인, 다문화 가족 등을 위한 맞춤형 해설과 수어·영어 통역도 제공된다. 정원 결혼식 '가든웨딩', 정원 속 재택근무 콘셉트 '가든워케이션' 등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도 눈에 띈다. 지역 상생도 주요 기조다. 행사장 내에서는 푸드트럭, 정원마켓, 서로장터, 장애인 생산품 부스 등이 운영되며, 스탬프투어 참여자는 동작·관악구 상점에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동작구는 박람회 기간 '동작사랑상품권'을 10% 할인된 가격으로 특별 발행해 관람객의 소비를 지역 상권과 연계하고 있다. 올해 박람회에는 서울시 예산 약 33억 원이 투입됐으며, 민간 기업들의 자발적 정원 조성 참여도 확대됐다. 김 교수는 “작년보다 기업 투자 규모가 늘었고, 공공 공간에 민간이 기여하는 선순환 모델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이번 박람회가 시민 일상 속에 정원문화를 확산시키는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관람객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하고 안전한 관람 환경 조성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박람회 일정과 정원 정보는 서울국제정원박람회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실적 따라 늘이고 줄이고…건설사 조직 개편 ‘희비’

최근 건설업계는 실적에 따라 조직 운영 방향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다. 올해 1분기 실적이 부진했던 한화건설은 임원 수를 17% 줄이며 조직을 과감히 슬림화한 반면 지난해 흑자 전환에 성공한 GS건설과 실적 호조를 이어가고 있는 DL이앤씨는 정기 인사를 통해 대규모 승진과 신규 임원을 선임하며 오히려 조직을 키우는 행보에 나섰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한화건설 건설부문은 올해 1분기 매출이 653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 줄고, 영업이익은 130억 원으로 39% 늘었다. 이익은 늘었지만 외형은 뚜렷하게 위축됐다. 실적 부담 속에 조직 개편도 단행됐다. 공공·민자·주택사업 담당 임원직이 통합·폐지됐고, 조직은 '인프라·친환경·데이터센터' 중심으로 재편됐다. 전체 임원 수는 35명에서 29명으로 줄어 17% 감축됐으며, 그룹 내 건설부문 매출 기여도도 4% 미만으로 하락했다. 올해 경영전략의 핵심은 '선택과 집중'이다. 한화건설은 복합개발, 데이터센터, 환경사업 등 지속가능성과 수익성이 높은 분야에 역량을 집중해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착공한 서울역 북부역세권에 이어 올해는 수서역 환승센터 복합개발도 착공을 앞두고 있다. 조 단위 복합개발에서 업계 최상위 수준의 디벨로퍼 입지를 굳히겠다는 전략이다. 한화 건설부문 측은 “건설업계의 최대 화두가 '생존'이 된 상황에서 현금흐름 중심의 재무 전략과 안정적 구조를 바탕으로 체질 개선에 속도를 내고 있다"며 “전사적인 안전보건경영체계를 강화하고,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 경영을 지속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GS건설은 실적 개선을 바탕으로 인재를 적극 발탁하며 성과 중심의 조직 확장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GS건설은 지난해 매출 12조8638억 원, 영업이익 2862억 원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에 성공했고, 올해 1분기에도 영업이익 704억 원을 기록하며 수익성을 유지했다. 이 같은 실적을 바탕으로 지난해 11월 발표한 2025년도 정기 임원 인사에서 부회장 1명(허윤홍), 사장 2명, 부사장·전무·상무 등을 포함해 총 42명의 승진 및 신규 선임을 단행했다. 특히 주력인 '자이' 브랜드를 중심으로 분양성과가 좋은 주택사업본부와 플랜트·신사업 부문에 성과 기반 인재를 전진 배치했다. GS건설은 브랜드 파워와 실적을 기반으로 리스크 방어보다 공세적인 확장 전략에 무게를 두고 있다. 성과가 입증된 부문에는 인적 투자를 아끼지 않는 인사 기조가 분명히 드러난다. DL이앤씨는 지난해 조직 다이어트 이후 실적 반등을 계기로 전략 인재 중심의 인사로 방향을 틀었다. DL이앤씨는 지난해 3월 말 실적 정체 속에 임원 18명을 해촉하며 대규모 조직 정비에 나섰지만, 같은 해 10월 발표된 2025년도 정기 임원 인사에서는 전무·부사장급 6명을 포함한 핵심 인재를 대거 승진·신임했다. DL이앤씨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5조6170억 원, 영업이익 4141억 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11.9%, 174.8% 증가했고, 올해 1분기에도 매출 1조8082억 원, 영업이익 810억 원으로 33% 성장세를 유지했다. 성남 수진1구역, 서울 신림1구역, 대전 삼성1구역 등 주요 정비사업 수주 성과에 힘입어 1조463억 원 규모의 신규 수주를 올렸고, 전체 원가율은 89.3%로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이어가고 있다. 업계 전반에서는 실적 흐름과 외부 환경에 따라 조직 전략이 분명히 엇갈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한화는 인프라·비주거 중심의 안정적 포트폴리오 강화에 집중하는 반면 GS건설과 DL이앤씨는 실적과 브랜드 경쟁력을 바탕으로 인재 투자와 조직 확대를 병행하고 있다"며 “2분기 실적 및 하반기 분양시장 흐름에 따라 추가적인 인사 변화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성신양회 떠난 네옴시티…삼성물산·현대건설도 속도조절

사우디아라비아의 초대형 개발 프로젝트 '네옴시티'가 유가 하락과 재정난으로 차질을 빚으면서 국내 업체들의 철수도 잇따르고 있다. 성신양회가 올해 초 현지 공장 가동을 중단하고 철수했고, 삼성물산과 현대건설도 내부적으로 속도 조절에 나선 것으로 파악됐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성신양회는 네옴시티 '더 라인'구간에 레미콘을 공급하던 타북 지역 공장의 가동을 지난 1월 중단하고 현지 인력을 일부 철수했다. 네옴시티는 사우디 정부가 추진하는 '비전 2030'의 핵심 프로젝트로,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의 야심이 집약된 국가 전략 사업이다. 그는 석유 중심의 경제 구조를 탈피하고 미래 산업 중심의 국가 전환을 위해 이 프로젝트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어왔다. 전체 사업비는 약 1조 달러(약 1390조 원)로 서울 면적의 44배에 이르는 지역에 직선형 도시 더 라인, 해상 산업단지 '옥사곤', 산악 관광단지 '트로제나' 등을 조성하는 초대형 개발 계획이다. 삼성물산과 현대건설은 2022년 더 라인 내 지하 터널 공사를 10억 달러(1조3893억 원)에 수주했고, 성신양회는 해당 구간에 레미콘을 공급하는 800억 원 규모 계약을 체결했다. 그러나 국제 유가가 배럴당 60달러(8만3358원) 선까지 하락하며 사우디 국부펀드(PIF)의 재정 여건이 악화되자, 프로젝트 추진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발주처의 자금 집행이 지연되며 현장 공정도 속도를 잃기 시작했고, 성신양회는 올해 초 타북 지역 공장 가동을 멈추고 일부 인력을 철수했다. 삼성물산과 현대건설은 현재 공사를 수행 중이지만 구체적인 일정이나 향후 계획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고 있다. 두 회사 모두 “발주처와의 비밀유지 협약에 따라 프로젝트 관련 사항은 외부에 언급할 수 없다"는 원론적 입장을 고수 중이다. 업계에 따르면 일부 공정은 실제로 속도 조절에 들어간 상태로 내부적으로도 수주 전략에 대한 재검토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이번 상황을 단기적인 지연보다는 구조적인 리스크로 보고 있다. 유태양 크레센트컨설팅 파트너는 “네옴 프로젝트는 사우디 GDP(국내총생산)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석유 수익에 크게 좌우된다"며 “현재처럼 유가가 낮게 유지될 경우 전면 축소나 일정 재조정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빈살만 왕세자의 정치적 의지가 강한 만큼 사우디 정부가 네옴시티를 쉽게 포기하진 않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왕세자의 의지와는 별개로, 실질적인 재정 상황과 글로벌 투자 환경이 받쳐주지 않으면 프로젝트가 제 속도를 내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 국내 건설사들은 네옴에 대한 비중을 줄이고, 사우디 내 다른 인프라 프로젝트로 눈을 돌리는 분위기다. 대표적으로 2029 동계 아시안게임, 2030 엑스포, 2034 월드컵 등 대형 스포츠 이벤트 개최에 따른 리야드 지역 기반 시설 수주전이 본격화되고 있다. 그러나 업계는 이 역시 유가·재정 변수에 따라 사업성이 달라질 수 있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금융권 역시 네옴 프로젝트 지연의 여파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실제로 대형 프로젝트파이낸싱(PF) 시장에서는 심사 기준이 전반적으로 보수적으로 전환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이에 따라 국내 건설사들 역시 차입 조건을 재검토하고, 사업별 리스크 점검 강화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유태양 파트너는 “사우디 정부가 예산을 확정하고 유가가 배럴당 80~90달러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는 이상 네옴 사업의 속도는 당분간 더뎌질 것"이라며 “국내 기업들은 재진입 타이밍을 면밀히 따져야 할 시점"이라고 조언했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세종시 집값 ‘나홀로 상승세’…행정수도 완성이 관건

국내 아파트 시장이 전반적으로 관망세에 접어든 가운데, 세종시만 홀로 상승세다. 실거래가가 반등세를 보이는 가운데 분양가도 오를 조짐을 보이고 있다. 6.3 조기 대선판에서 주요 후보들이 너도나도 행정수도 '완성'을 내세우면서 생긴 정책 기대 효과로 분석된다. 20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직방이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4월 기준 세종시의 아파트 매매 중 상승거래 비중은 52.7%로, 전국 시·도 중 가장 높았다. 전국 평균은 43.7%로, 세종시는 유일하게 전월 대비 7.4%포인트(p) 증가했다. 이는 최근 22개월 만의 최고치다. 해당 기간 세종시에선 총 1197건의 거래가 이뤄졌고, 이 중 631건이 직전 거래가보다 높은 가격에 팔렸다. 수도권을 포함한 대부분 지역에서 거래 위축이 나타난 것과 달리 세종만 예외적으로 수요가 몰리며 단독 반등 현상이 나타났다. 김은선 직방 빅데이터랩실 랩장은 “세종시는 그동안 가격 조정이 컸던 지역이라 상대적으로 가격 부담이 낮아진 상태에서 정책 기대감이 겹치며 수요가 집중된 것으로 보인다"며 “실거래가 반등이 분양가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실제 고운동, 새롬동, 도담동 등 주요 단지에서는 실거래가가 10% 이상 오른 사례가 확인됐다. 고운동 가락마을6단지 전용 59㎡는 3억4500만 원에서 3억8000만 원으로, 새롬동 새뜸마을7단지 전용 84㎡는 5억1500만 원에서 5억7000만 원으로 거래됐다. 세종시는 현재 분양가상한제 적용 지역이지만 이 같은 실거래 반등 흐름이 이어질 경우 신규 분양가 책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업계에선 공공기관 이전이 현실화될 경우 신도심을 중심으로 분양가 재산정 요구가 나올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같은 세종시 아파트값 상승세가 계속될 것인지에 대해선 의견이 엇갈린다. 김 랩장은 “지금의 반등은 실현되지 않은 미래에 대한 기대감에 따른 결과일 수 있다"며 중장기 정책 실현 여부가 핵심 변수라고 봤다. 권대중 서강대 일반대학원 부동산학과 교수는 “세종의 반등은 정책 기대에 따른 단기 과열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며 “공공기관 이전이 실제로 얼마나 실행될 수 있을지가 향후 조정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세종은 과거에도 급등과 급락이 반복된 지역"이라며 “이번에도 유사한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정치권 주요 대선 후보 모두 행정수도 완성과 공공기관 2차 이전을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으며, 국토교통부가 타당성 검토를 완료한 상태다. 세종시 역시 이전 대상 기관 선정을 위한 준비에 들어간 상황이다. 그러나 수도권 반발, 부처 간 이견, 막대한 이전 비용 등 정치적·행정적 변수가 여전히 산적해 있다. 정책이 실제로 가시화될 경우 분양가 재산정과 민간 신축 사업 가속화 등 실질적 변화가 나타날 수 있지만, 기대감에 그칠 경우 다시 반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도 크다. 권 교수는 “분양가가 들썩이는 건 시장의 민감성을 보여주는 신호"라며 “정책이 실현되지 않으면 하반기 이후 급속한 조정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기자의 눈] 분양가상한제 폐지, 내 집 마련 더 어려워진다

“공사비는 치솟는데 분양가는 묶여 있다." 최근 서울 용산구 재개발·재건축 조합 26곳이 분양가상한제 폐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원자재·인건비 상승분을 반영하지 못해 사업성이 떨어지고, 주택 품질까지 낮아지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조합 측은 이 제도를 공급자의 발목을 잡는 대표적 규제로 보고 있지만, 분양가상한제는 단순한 공급 제한 장치가 아니다.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을 지켜주는 안전장치이자 주택 시장 과열을 억제하는 완충장치다. 이 제도가 없으면 분양가는 시장 흐름에 따라 끝없이 치솟고 그 부담은 고스란히 무주택 실수요자에게 돌아간다. 실제로 분양가가 높아지면 청약 경쟁은 치열해지고 가격을 감당하지 못한 실수요자들이 청약을 포기하거나 전세시장으로 내몰릴 수 있다. 이는 전세난 심화로 이어진다. 공급 확대를 위한 규제 완화가 오히려 주거 불안을 키우는 역설이 발생하는 셈이다. 공사비 급등과 함께 분양가 규제가 일부 해제된 이후 실제 시장에서 벌어진 일도 이를 방증한다. 정부는 2023년 1·3 부동산 대책으로 서울 전역(강남 3구·용산 제외)을 제했다. 그러나 그 결과 서울 민간 아파트의 3.3㎡당 평균 분양가는 6년여 만에 두 배 가까이 치솟았다. 주택도시보증공사에 따르면 2023년 7월 서울 평균 분양가는 3.3㎡당 4401만7000원으로, 2018년 2월(2192만1000원)보다 두 배 이상 상승했다. 이 같은 분양가 급등은 청약통장 무용론으로 이어졌고, 실제 청약통장 가입자 수는 감소세로 돌아섰다. 물론 공급자 입장에서도 현실과 맞지 않는 점은 있다. 공사비는 급등했고, 층간소음 규제와 제로에너지 건축물 의무화 등 새로운 시공 기준도 잇따르고 있다. 대한건축학회에 따르면 제로에너지 기준 충족 시 공사비는 최대 35%까지 증가한다. 그러나 이런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 곧바로 분양가 상한제 폐지로 연결돼선 안 된다. 이미 해제된 사례에서 드러났듯이 규제를 풀면 공급은 더디게 늘고, 분양가만 먼저 오르며 수요자 부담을 키운다. 정책은 공급자와 수요자 양쪽의 입장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분양가상한제 폐지 논의는 품질 개선과 공급 확대라는 기대도 있지만 실수요자의 비용 부담과 주거 불안이라는 대가도 따른다. 따라서 지금 필요한 것은 단순히 '폐지냐 유지냐'의 이분법이 아니라 가격 안정과 공급 활성화가 함께 갈 수 있는 정교한 정책 설계다. 무주택자들의 내 집 마련 꿈이 무너지지 않는 선에서 공급자도 지속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는 현실적인 해법이 절실하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김문수·이준석도 찾았다…서울시 복지 실험에 쏠린 대선 주자들 관심

서울시의 대표 복지정책인 '디딤돌소득'과 '서울런'이 전국 단위 확산 가능성을 타진했다. 서울시는 19일 오전 시청 본관에서 '약자와 동행하는 서울' 토론회를 열고 두 정책의 성과를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 이날 행사에는 오세훈 서울시장을 비롯해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도 참석해 현장에서 발언했다. 이번 토론회는 단순한 정책 설명 자리를 넘어 대선을 준비 중인 주요 정치권 인사들까지 참여하며 서울시 복지모델에 대한 전국적 관심을 환기시키는 계기가 됐다. 서울형 복지 실험의 상징으로 자리 잡은 디딤돌소득과 서울런이 향후 국가 정책 의제로 확장될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다. 오세훈 시장은 인사말에서 “우리 사회가 풀어야 할 가장 큰 과제가 양극화인데, 이를 해소하려는 진정성 있는 정책은 드물다"며 “서울시는 디딤돌소득과 서울런을 통해 계층 이동의 사다리를 복원하려는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디딤돌소득의 탈수급 비율을 언급하며 정책 실효성을 강조했다. 오 시장은 “현행 기초생활보장제도의 탈수급률은 0.2%에 불과하지만, 디딤돌소득은 3년간의 시범사업에서 8.5%를 기록했다"며 “서울시가 전면 도입할 경우 양극화 해소의 결정적 전환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정책은 지속 가능하고 확산 가능할 때 비로소 가치가 있다"며 전국 확산 필요성도 언급했다. 디딤돌소득은 서울시가 2022년부터 시범 운영 중인 현금성 복지제도로, 기준 중위소득 85% 이하 가구에 부족한 소득을 보전해주는 하후상박형 구조다. 소득이 적을수록 더 많이 지원하고, 수급 중 근로소득이 증가해도 일정 기간 자격을 유지할 수 있어 근로 유인도 갖췄다. 실제로 수급 가구의 근로소득이 31.1% 증가했고, 탈수급률도 8.5%에 달하는 등 실질적인 자립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서울런은 2021년부터 시행된 서울형 교육격차 해소 플랫폼으로, 6~24세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에게 민간 온라인 강의와 일대일(1:1) 멘토링, 진로탐색 콘텐츠 등을 무료로 제공한다. 현재 3만4000여 명이 이용 중이며, 수능 응시자 중 782명이 대학에 합격하는 등 교육 성과도 뚜렷하다. 특히 사교육비를 가구당 평균 34만 원 절감하는 효과도 보고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충북·평창·인천 등 타 지자체로 확산 중이다.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디딤돌소득과 서울런은 책상 위에서 만든 공허한 모델이 아니라, 서울이라는 현장에서 성공적으로 검증된 실천형 정책"이라며 “서울시가 만든 이 우수한 정책을 전국으로 확산시키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미 오 시장으로부터 정책 설명을 들었고, 후보로서 정책을 그대로 반영하겠다고 약속드렸다"며 “이제는 서울만이 아닌 지방까지 이 모델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준석 개혁신당 후보도 “서울에서 시작된 이 두 정책은 단순한 퍼주기가 아니라 정밀 설계된 복지 시스템"이라며 “특히 디딤돌소득은 근로의욕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계층 이동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그는 “노도강(노원·도봉·강북)출신으로서 교육을 통한 사다리 복원에 절실함을 느낀다"며 “서울시 모델이 전국 청년과 취약계층의 희망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날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을 향후 정책에 반영하고, 두 정책의 통합 운영 및 전국 확산 방안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디딤돌소득은 탈수급 유도 효과와 근로 유인을 동시에 충족하는 새로운 복지모델로, 서울런은 교육 격차를 해소하는 대표 플랫폼으로 각각 자리매김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미 여러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서울런 전국화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디딤돌소득 또한 정합성 연구 및 실증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도화를 추진 중이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삼성물산·현대엘리베이터, 초고층용 모듈러 승강기 공동개발

삼성물산은 지난 16일 충남 천안시 서북구에 위치한 삼성물산 모듈러 승강기 'R&D Lab'에서 현대엘리베이터와 모듈러 승강기 기술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삼성물산과 현대엘리베이터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지난해 공동개발한 모듈러 승강기 기술을 고도화하고 그 범위를 초고층용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삼성물산은 지난 2021년 13m 이하의 저층용 건물에 적용할 수 있는 모듈러 승강기 1세대 기술을 개발한 바 있다. 이후 현대엘리베이터와 협업해 지난해에는 국내 최초로 건물 코어(Core)와 일체형(40미터 높이 이하)인 2세대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삼성물산은 세계 최고 높이인 아랍에미리트(UAE) 부르즈 할리파, 2위인 말레이시아 메르데카 118 등의 초고층 빌딩 시공 경험을 토대로 최대 500m 높이의 초고층 건물에도 적용할 수 있는 3세대 모듈러 승강기 기술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초고층 시장에서 탈현장 건설(OSC·Off Site Construction) 트렌드를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모듈러 승강기 기술은 부품의 약 70%를 사전 조립해 현장에서 수직으로 쌓는 방식으로, 내외장 마감만 현장에서 진행된다. 고소 작업이 줄어들어 안전성이 높고, 기존 대비 공사 기간은 약 75% 단축된다. 또한 품질이 균일하고, 폐기물·소음·분진 발생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조인수 삼성물산 M&E본부장은 “승강기 공사의 모듈러 전환은 안전과 공기 측면에서 획기적인 장점이 있다"며 “이번 협약을 삼성물산이 현대엘리베이터와 함께 OSC 트렌드를 선도하는 발판으로 삼을 계획" 이라고 밝혔다. 현대엘리베이터 이태원 CTO도 “이번 협약을 계기로 현대엘리베이터는 건축과 승강기 간의 시너지 확대를 강화할 예정"이라며 “사용자를 위한 더 안전하고 더 편리한 기술개발 노력을 지속할 것" 이라고 말했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한화 건설·호반건설, 신월7동2구역 공공재개발 시공사 선정

한화 건설부문·호반건설 컨소시엄(이하 H사업단)이 신월7동2구역 공공재개발 사업 시공사로 선정됐다. 한화 건설부문은 신월7동2구역 주민대표회의가 지난 17일 토지등소유자 전체회의를 열어 H사업단을 시공사로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LH가 시행사로 참여하는 공공재개발 프로젝트로, 사업지는 서울시 양천구 신월동 941번지 일대 총 9만8295㎡(약 2만9734평) 규모다. H사업단은 지하5층 지상14층 높이의 아파트 19개동(총 2245세대)과 부대복리시설 등을 시공할 계획이다. 총 공사비는 약 6600억원이다. H사업단은 당초 2228세대였던 세대수를 2245세대로 늘려 개발이익을 극대화하고 거주 편의성과 단지의 상품성을 함께 끌어올릴 수 있는 특화 설계안을 제시했다. 13가지의 테마공원을 품은 리조트형 중정 설계를 적용하고 판상형 세대를 최대한 확보했다. 원안 5개 평형에서 특화 9개 평형으로 선택의 폭을 넓혔으며, 전체 세대의 약 95%를 남향으로 배치했다. 또한 알루미늄 패널 아트월과 패턴 입면 디자인으로 세련된 외관을 구현하고, 공공보행통로를 따라 커뮤니티 시설을 배치해 입주민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설계도 제시했다. 회사 관계자는 “㈜한화 건설부문과 호반건설이 보유한 기술력과 시공경험을 바탕으로 신월7동2구역 공공재개발을 서울 서남권 최고의 랜드마크로 완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탄소 줄이기’ 경쟁…친환경 콘크리트 3파전

건설업계가 콘크리트 제조 단계에서부터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기술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롯데건설, 포스코, 현대건설은 각각 혼화제, 슬래그 시멘트, 3D프린팅 등 차별화된 기술을 상용화하며 저탄소 경쟁에 뛰어들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건설은 최근 차세대 혼화제 'EPEG'를 개발했다. 이 혼화제는 물 사용량을 최대 20㎏/m³(약 10%) 줄이면서도 성능을 크게 높인 점이 특징이다. 일반 골재(보통 품질 골재)를 사용한 경우 압축강도가 32.2MPa에서 38.2MPa로 15.8% 향상됐고, 저품질 골재에서도 30.2MPa에서 34.7MPa로 13.0% 개선됐다. 이 같은 기술 혁신은 물 자원 절감과 품질 강화를 동시에 실현해 동절기나 대형 현장에서도 안정적인 콘크리트 품질을 보장한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현재 서울 서초구 헌인마을을 시작으로 다른 현장에도 적용중에 있으며, 하반기에 더욱 확대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포스코는 철강 제조 부산물인 슬래그를 활용한 저탄소 시멘트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다. 지난 4월 11일에는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GS건설, 포스코이앤씨, 한일시멘트, 유진기업, 한국콘크리트학회 등과 함께 '슬래그 시멘트 생태계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포스코와 산하 연구기관 RIST는 슬래그 공급과 기술 개발을, 시멘트·레미콘사들은 고품질 제품 생산을, 건설사들은 이를 활용한 시공을 맡는다. 콘크리트학회는 품질 점검과 지침 마련을 담당할 예정이다. 슬래그는 철광석에서 철을 추출한 후 남은 부산물로, 석회석을 대체할 수 있다. 수화열이 낮아 콘크리트 균열을 줄이고 내구성도 높이는 장점이 있다. 포스코는 슬래그 시멘트를 활용한 마산~진주 복선전철 등에서 기존 시멘트 대비 탄소 배출량을 최대 40% 줄였다고 밝혔다. 현대건설은 조강 콘크리트와 3D프린팅 기술을 접목해 공사 기간과 에너지 소비를 동시에 줄이고 있다. 최근 부산 스마트시티 연구개발(R&D)센터에서는 50m 길이의 주차장 벽체를 3D 프린터로 제작해 거푸집과 폐기물을 70% 절감하고 공기(工期)도 30% 단축했다. 조강 콘크리트는 겨울철에도 빠르게 강도를 확보할 수 있어 동절기 시공에 유리하다. 현대건설은 이 기술을 인천 송도 바이오단지, 제주 친환경 리조트 등에 시험 적용했으며, 향후 고층 아파트 시공에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러한 저탄소 기술은 단순한 시공 효율을 넘어 사업성 측면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분양가 상한제 지역에서는 친환경 자재 사용 시 비용이 분양가에 가산되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심사에서도 탄소 저감 기술이 가점 요소로 작용하는 추세다. 일부 금융기관은 ESG 채권 발행 시 탄소 감축 실적을 평가 항목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권대중 서강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는 “친환경 자재는 분양가 책정에서 비용 가산이 인정되고, PF 심사에서도 명확한 플러스 요인이 된다"며 “이제 콘크리트 제조 기술이 분양성과 자금 조달 능력까지 좌우하는 핵심 요소가 됐다"고 평가했다. 한편, 정부는 저탄소 건축자재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 제도 전반을 손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그린 리모델링 사업' 확대를 통해 공공·민간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 개선을 지원하고, 저탄소 인증 자재를 사용한 경우 인허가 속도를 높이기로 했다.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공동으로 '저탄소 자재 품질 인증제'를 도입해 올해 하반기부터 시판 전 제품에 대한 탄소 배출량 검증을 의무화할 계획이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MZ세대 겨냥한 아파트, ‘편의시설’부터 달라졌다

최근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가 분양 시장의 핵심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건설업계가 아파트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에 변화를 주고 있다. 과거처럼 헬스장과 독서실로 구성된 단조로운 커뮤니티에서 벗어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MZ 맞춤형 복합공간'으로 진화하는 모습이다. 올해 분양 시장에 등장한 주요 아파트 단지들은 '일하고, 쉬고, 반려동물까지 돌보는' 라이프 패턴을 반영한 편의시설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업무와 여가, 힐링까지 한 공간 안에서 해결하려는 젊은 세대의 수요를 정조준한 셈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지난 9일 '힐스테이트 메디알레'(서울 은평) 모델하우스를 열고 본격 분양에 나섰다. 이 단지는 단지 전체 커뮤니티를 'H 시리즈'로 브랜딩해 반려견 전용 목욕·드라이룸 'H 위드펫', 아이 실내 놀이공간 'H 아이숲', 프라이빗 영화관, VR 게임룸, 옥상 스카이라운지 등을 선보였다. '단지 안에서 주말이 완결된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올해 2월 청약 접수를 시작한 DL이앤씨의 '아크로 베스티뉴(경기 안양)'는 프리미엄 브랜드 아크로의 상징성을 고급 커뮤니티로 풀어냈다. 단지 내 '워터 클럽'은 25m 길이 실내 수영장과 라운지 카페, 피트니스존이 결합된 복합 공간으로 입주민 전용 리조트 콘셉트를 적용했다. 35~37층에는 조망형 복층 라운지 '스카이 클럽 아크로'가 마련돼, 야경과 커뮤니티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이에 앞서 지난 1월 21일 1순위 청약을 마친 양우건설의 '세종 양우내안애 아스펜'(세종 5-1 생활권)은 최고 134.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이 단지는 18층 '스카이 커뮤니티'에 펫케어센터, 드론경기장, 크리에이터룸, 코인노래방 등 20여 개 테마 공간을 배치해 “지방 단지의 새 기준"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 같은 흐름은 단지 선택 기준이 '거주 공간'에서 '경험 공간'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점을 반영한다. 단순히 평면 설계나 입지만으로는 차별화하기 어렵고, 주거 외적 가치에서 우위를 점해야 분양 성과로 이어지는 구조다. 업계 관계자는 “요즘 소비자들은 단지에서 어떤 생활을 누릴 수 있는지가 핵심 관심사"라며 “펫케어, 공유오피스, 스카이라운지 등 MZ세대가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 건설사가 분양 시장에서도 확실한 반응을 이끌고 있다"고 말했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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