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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민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이태민 기자 입니다.
  • 산업부
  • etm@ekn.kr
파업 확산 판교 IT기업, 노사갈등 터질게 터졌다?

정보기술(IT)업계 전반에서 노사갈등이 확산되는 가운데 노동조합의 단체행동이 거세지며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고강도 근무 여건이 개선되지 않는 상황 속 적절한 보상 체계 및 의사소통 부재가 원인으로 꼽힌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한글과컴퓨터·카카오모빌리티 노조는 이달 중 쟁의 행위(파업)에 돌입한다. 두 곳 모두 지난달까지 진행된 임금및단체협상(임단협)과 조정 과정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했기 때문이다. 넥슨의 게임 개발 자회사인 네오플도 같은 이유로 총파업을 선언했다. 카카오 노조는 이날부터 네이버 집회 현장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2시간 부분파업을 시작해 25일 전면파업에 돌입한다. 네오플은 같은 이유로 전날 제주 본사를 시작으로 초과 근무를 거부하는 준법 투쟁에 돌입했으며, 한컴 노조는 파업 시기를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파업을 진행하는 건 창사 이래 최초다. 최인혁 전 최고운영책임자(COO)의 테크비즈니스부문 대표 임명을 둘러싼 내홍이 심화하고 있는 네이버의 경우, 최근 임단협을 마쳐 합법적 파업은 불가능한 상황이다. 대신 집회 강도를 높여가는 형식으로 최 전 COO 복귀 반대 의사를 피력하고 있다. 네이버 노조(공동성명)는 지난달 27일 1차 집회에 이어 이달 11일 2차 집회를 진행한 가운데 사측이 무대응 입장을 고수한다면 다음달 2일 확대 집회를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오세윤 네이버 노조 지회장은 “이해진 창업자 복귀 이후 최 전 COO 복귀를 비롯해 재택근무 폐지, 조직개편 등 여러 정황이 포착되고 있는데 과거의 조직문화로 회귀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경영진이 앞으로도 침묵을 이어간다면 정치권을 포함한 외부의 힘을 활용해 규모를 확대하는 방법도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IT업계는 그동안 다른 업계에 비해 노조 성향이 온건한 편으로 꼽혀 왔다. 그러나 열악한 근로 여건과 공정하지 않은 보상 체계에 대한 불만 여론이 높아지면서 노조 설립 및 가입률이 증가하는 추세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경우, 지난해 가입률 50%를 넘기면서 과반 지위를 확보한 상태다. 게임업계 한 관계자는 “업계 특성상 서비스 출시를 앞둔 시점에 장시간 근로를 강요하는 크런치 모드 관행이 만연해 있어 노동 환경이 개선되지 않는 상황"이라며 “최근 실적 향상이 중요해지면서 레벨제 등 성과주의 평가 제도가 도입되고 있지만, 정작 성과 배분 및 인사 평가 기준은 명확하지 않아 이에 대한 불만도 누적되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소수 경영진 중심의 폐쇄적인 의사결정 구조가 노조의 집단 행동 수위를 높이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대부분의 IT기업에서 여전히 창업자가 경영에 관여하고 있는 가운데 주요 사항을 일부 경영진이 독단적으로 의결하는 구조를 띤다. 이 과정에서 노사 간 소통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면서 다수 직원들의 의견이 묵살되고, 경영진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는 방법을 택하게 된다는 것이다. 지난해부터 노조 간 연대 행위가 늘어나는 등 조직적인 움직임이 나타나는 점도 이러한 맥락에 기인한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이날 경기 성남시 네이버 1784 사옥에서 열린 최 전 COO 복귀 반대 2차 집회에 참여한 이정대 카카오 노조(크루유니언) 사무국장은 “경영진의 독단과 불통이 카카오와 한컴에선 임단협 결렬·파업으로 이어진 것"이라며 “노동자를 압박해 성과를 많이 올려도 줄 수 있는 보상이 없다며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는 가운데 대표의 연봉은 30~40% 가까이 오르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일각에선 노사갈등 국면이 계속 이어질 경우 실적 개선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조직개편이나 분사와 같은 중요 의사결정이 지연되면서 경쟁력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취지다. 분쟁 해결을 위한 합리적인 노사관계 정립과 협력 체계 구축이 중요해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업계 한 전문가는 “지난해까지 근로자의 노조 가입이 늘어나는 분위기였다면, 올해는 가입자 저변을 토대로 협상력을 높여가는 단계로 풀이된다"며 “노사가 자율적으로 갈등을 푸는 게 최우선 원칙인데, IT업계의 경우 사측과 직원 간 소통을 늘리는 장치 마련이 우선순위일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태민 기자 etm@ekn.kr

SK AX, AI 기반 ERP 개발 상용화만 남았다

SK AX가 인공지능(AI) 기반 글로벌 전사적 자원관리(ERP) 혁신 모델 개발을 위해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 SAP와 함께 손잡았다. 11일 SK AX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글로벌 정보기술(IT) 콘퍼런스 'SAP 사파이어 행사'에 참가해 ERP 혁신모델 공동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두 회사는 각자 보유한 AI 기술·역량을 결합해 ERP 신규 도입 또는 업그레이드 전환을 고민하는 기업에 'AI ERP 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다. 동시에 글로벌시장 진출을 위한 공동사업도 진행한다. 기술 연동뿐 아니라 구축·운영, SAP 비즈니스 스위트 확산 전략까지 포함한 전방위 협업 구조를 구축한 것이라고 SK AX는 설명했다. 아울러 국내 엔터프라이즈급 ERP 전환 프로젝트에 AI를 접목한 ERP를 적용해 현장에서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 지를 실증작업을 거친 뒤 SK그룹을 중심으로 다양한 대내외 산업군에 적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ERP 운영 업무 일부를 AI가 수행하는 '쉐어드 서비스 지원 시스템' 구현에도 협업할 예정이다. SAP 사파이어 행사에 참석한 손건일 SK AX 엔터프라이즈서비스 부문장은 “AI 기술을 ERP에 효과적으로 접목하는 데 있어 기술적 준비는 이미 끝났고, 이제는 실제 고객환경에서 구현하고 확산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신뢰할 수 있는 AI 접목 ERP 모델을 함께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태민 기자 etm@ekn.kr

티빙·웨이브 합병 조건부 승인…‘토종OTT 공룡’ 예고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티빙과 웨이브가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결합 심사를 통과했다. 국내 최대 OTT 탄생으로 글로벌 진출 동력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재명 대통령의 K-콘텐츠 육성 전략도 탄력을 얻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10일 양사 기업결합을 조건부 승인했다고 밝혔다. CJ ENM과 자회사 티빙 임직원이 웨이브 이사진에 포함되는 '임원 겸임' 방식이 추진된다. 단, 내년 12월 31일까지 각 사 현행 요금제를 유지하는 게 조건이다. 이 기간 동안 통합이 이뤄질 경우, 현행 요금제와 가격대·서비스가 유사한 신규 요금제를 출시해 내년 말까지 유지해야 한다. 아울러 통합 서비스 출범 전 현행 요금제에 가입한 소비자는 그대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는 구독요금 인상 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공정위는 콘텐츠 공급 봉쇄나 끼워팔기 우려는 낮은 것으로 판단했으나, 양사의 콘텐츠를 각각 이용할 수 있는 단독상품을 없애고 결합상품만 출시할 경우 요금 인상 및 일부 경쟁 제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판단했다. 티빙의 한국 프로야구(KBO) 모바일 독점 중계권이 내년 말까지인 점도 반영됐다. 공정위 관계자는 “두 플랫폼의 충성 구독자층이 상당하고, 구독자들의 가격 민감도가 낮다는 점에서 가격 인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봤다"며 “양사 결합 시 OTT 시장 내 시장 집중도가 증가해 가격 설정 능력이 높아지기 떄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공정위 승인으로 양사 임직원을 상호 이사로 등재할 수 있게 된다. 경영진 파견을 통해 서로의 전략과 기획·콘텐츠 편성, 가격 정책 등을 일정 수준 공유·조율할 수 있다는 의미다. 당장 콘텐츠 공동투자 등을 추진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실질적 사업 협력 발판이 마련됨에 따라 합병을 위한 절차는 사실상 마무리됐다는 분석이다. 업계 안팎에선 합병이 마무리되면 월간활성이용자수(MAU) 1100만명(중복 가입자 포함)을 웃도는 '토종 OTT 공룡'으로 부상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비용 절감과 함께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티빙과 웨이브의 MAU는 각각 715만8800명·412만5273명으로 합산 1128만4083명에 달했다. 3위 쿠팡플레이(715만8800명)를 가뿐히 넘어서고, 1위 넷플릭스(1450만5305명)를 바짝 따라잡는 수치다. 업계 일각에선 이번 공정위 결정에 새 정부의 의지도 반영됐을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양사 합병을 통해 K-콘텐츠 육성 및 토종 OTT 강화 전략에 힘을 싣기 위한 조치라는 것이다. 이 대통령은 후보 시절이던 지난달 8일 전북 전주 한옥마을에서 열린 'K-콘텐츠 산업 진흥 간담회'에서 “OTT 플랫폼을 외국에서 장악하니까 전부 거기에 종속되지 않느냐"며 “이 플랫폼이 없으니 공용 플랫폼을 만들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사실상 넷플릭스와 같은 글로벌 OTT 플랫폼과 체급이 비슷한 토종 OTT 플랫폼의 필요성을 역설한 셈이다. 합병 시너지 창출을 위해선 경쟁력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가 관건이다. 양사는 합병 효과로 △콘텐츠 투자 확대 △플랫폼 운영 △서비스 혁신 △이용자 혜택 증진 및 만족도 극대화 △글로벌 경쟁력 강화 등을 기대하고 있다. 다만,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선 양사가 보유 중인 콘텐츠 활용 및 제작 역량·노하우 결집 방향이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노창희 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장은 “(합병 성사 시) 양사의 국내 경쟁력을 토대로 글로벌 진출 영역 확장 동력을 갖출 수 있는 사업자가 탄생한다는 점에 의의를 둬야 한다"며 “합병법인 출범 이후 초기 기반 구축을 위한 투자 측면이나 경쟁사들의 요금 인상 가능성 등을 고려하면 1년 반 동안 요금이 묶이는 것은 아쉬운 대목"이라고 분석했다. 최종 변수는 티빙의 2대 주주인 KT스튜디오지니의 찬성 여부다. KT는 티빙 지분 약 13%를 보유하고 있는데, 합병 효과에 의문을 제기하며 반대하고 있어서다. 공정위 승인은 경영권 통합을 위한 사전 단계로, 양사 주주 동의 및 최종 협의 절차가 남은 상태다. 이태민 기자 etm@ekn.kr

SKT “해킹 유심 교체, 20일까지 마무리”

SK텔레콤의 유심(USIM·가입자식별모듈) 교체작업이 오는 20일 마무리될 전망이다. 추가 물량을 단계적으로 확보하고 있는 가운데 SK브로드밴드를 비롯한 자회사 직원들도 현장 지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SKT는 10일 오전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열린 유심정보 해킹 사고 브리핑에서 교체 상황과 작업 완료 일정을 밝혔다. SKT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SKT 가입자 총 680만명이 유심을 교체한 가운데 대기 중인 고객은 280만명으로 집계됐다. 유심을 교체할 수 있다는 안내를 받았으나, 일주일 안에 방문하지 않은 가입자는 46만명으로 집계됐다. 회사는 오는 14일까지 유심 190만개를 추가 확보하는 한편, 예약 고객 대상 유심 교체 일정 안내 문자를 16일까지 발송할 계획이다. 아울러 SKB 등 자회사 직원들도 전국 매장에 투입해 교체 작업에 속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예약자 대상 교체 작업이 끝난 이후엔 예약하지 않은 가입자들도 매장에 방문하면 즉시 교체를 진행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김희섭 PR센터장은 “유심이 순차적으로 확보되고 있어 교체하는 데 문제가 없는 상황“이라며 "기존 물량까지 합치면 대기 수요를 모두 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신규 영업 재개 시점과 향후 보안투자 강화 전략은 이달 말로 예정된 민관합동조사단 조사 결과 발표 이후 공유될 것으로 보인다. SKT는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유심 교체 작업 및 현장 지원 내용을 매일 설명하는 가운데, 2주 1회 고객신뢰회복위원회를 열고 대응 경과와 커뮤니케이션 방안, 보상안 등을 모색 중이다. 다만 발표 시점은 내부 조욜 중이라고 설명했다. 류정환 네트워크인프라센터장은 “망(네트워크)에서 취약했던 부분에 대한 보강 및 인프라 강화 방안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 중"이라며 “발표 시점은 전체적인 일정을 고려해 결정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신규영업 중단에 따른 대리점의 영업피해 보상안에 대해 임봉호 이동통신(MNO)사업부장은 “유통망과 지난주부터 각 지역별 간담회를 진행 중이며, 신규 가입 중단 보상에 대한 의견을 청취 중"이라며 “의견 청취가 마무리 되면 최종 보상안도 정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태민 기자 etm@ekn.kr

이재명 정부도 ‘가계통신비 인하’ 이어질듯

지난 4일 출범한 이재명 정부도 가계통신비 인하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는 예측이 많다. 다만, 통신정책의 큰 틀이 실용 중심으로 설계됨에 따라 직접적 압박보단 간접적인 접근법을 활용해 '요금 경감'을 유도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후보 공약 가운데 생활비 절감 대책으로 통신비 인하를 내걸었다. 전반적으로 실용을 강조한 가운데 소비자 밀착형 정책을 통해 가계 부담을 실질적으로 낮추겠다는 구상이다. 요금제 관련 공약으로는 △통신비 세액공제 △군 장병 통신요금 50% 할인 △농산어촌 데이터요금 경감 △데이터 잔여량 이월 또는 선물 기능 도입 △전 국민 데이터 안심요금제(QoS) 도입 등을 제시했다. 통신비 세액공제의 경우, 근로자를 비롯해 자녀나 65세 이상 부모가 지출한 통신비를 공제 대상에 포함한 게 골자다. 과거 정부들의 통신비 인하 정책과 달리 세금을 일정 수준 감면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는 점에서 차별화됐단 평가이다. 안심요금제는 매월 기본 제공 데이터가 모두 소진된 뒤에도 추가 요금 없이 제한된 속도로 계속 사용할 수 있는 요금제다. 현재는 부가 서비스 형식으로 월 3000~5000원에 해당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업계에선 이를 모든 통신 상품에 적용하는 방식으로 출시토록 할 가능성을 보고 있다. 모든 국민이 최소한의 통신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보편적 역무 차원에서 이뤄지는 조치로 분석된다. 다만, 기업 입장에선 수익성 위축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는 만큼 속도별 적정가격을 조율하는 게 관건이 될 것으로 업계는 예상한다. 법무법인 세종은 “(안심요금제는) 별도의 요금 부담 없이 데이터 단절을 방지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으나, 속도제한 및 요금 수준 등을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과거 정부 수준의 직접적인 요금 인하 압박이 이뤄질 가능성은 낮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통신 3사의 중저가형 5세대 이동통신(5G) 요금제 출시를 비롯해 △번호이동 전환지원금 △선택약정 할인율 상향 등을 통해 통신비 부담을 낮춰 왔기 때문이다. 실제 통계청의 올해 1분기 가계동향조사에 따르면, 통신서비스 비용은 9만9000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약 1.4%가량 감소했다. 따라서, 소비자 선택권 강화 및 사업자 간 경쟁 촉진 등 측면을 고려해 간접적으로 통신비 인하 정책을 추진할 것이란 주장에 힘이 실린다. 새 정부의 정책 방향이 인공지능(AI)·6세대 이동통신(6G) 등 4차산업 육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점에서다. 특히,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통법)이 오는 7월 폐지돼 알뜰폰 육성책을 펼치는 한편 자급제폰 활성화를 통해 시장 경쟁을 유도할 것으로 보인다. 새 정부의 통신 정책과 단통법 폐지 간 시너지를 통해 통신비 부담을 크게 덜어낼 수 있을지 업계 이목이 쏠린다. 법무법인 율촌은 “새 정부의 통신 정책은 시장경쟁 활성화와 데이터 요금 인하를 통해 통신비 부담을 완화하는 방향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며 “제4 이동통신사의 경우 과거 정부에서 모두 실패로 끝난 정책으로 추진 가능성이 낮다"고 내다봤다. 이태민 기자 etm@ekn.kr

K-게임, 글로벌쇼 일제히 출격…‘하반기 신작’ 승부수

게임업계가 '서머 게임 페스트(SGF)'를 시작으로 여름철 글로벌 게임쇼에 연이어 출전한다. 하반기 신작 출시를 앞두고 현지 반응을 점검하면서 글로벌시장 영토도 확장하겠다는 전략이다. 5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게임사들은 7~9일 사흘간 미국 로스앤젤렌스(LA)에서 열리는 SGF에 이어 오는 8월 독일 '게임스컴', 9월 일본 '도쿄 게임쇼'에 신작을 잇따라 선보일 계획이다. SGF는 캐나다 출신 방송인 제프 케일리가 주관 및 주최하는 글로벌 온·오프라인 게임쇼다. 지난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북미 'E3', 게임스컴 등 주요 게임쇼가 취소되면서 공백을 채우기 위해 개최했다. 기존 여름 시즌을 대표하던 E3이 폐지됨에 따라 대안으로 부상하면서 매년 규모를 키우고 있다. 지난해부터 글로벌 시장을 정조준하고 있는 국내 게임사들도 SGF에 출격해 최대 기대작의 신규 트레일러 및 업데이트 콘텐츠를 공개한다. 올해는 넥슨 본사와 자회사인 엠바크스튜디오, 엔씨소프트, 넷마블, 카카오게임즈, 네오위즈, 펄어비스 등이 협력사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참여 기업이 3곳이었음을 감안하면 약 2배가량 늘린 규모이다. 넥슨은 루트슈터 게임 '퍼스트 디센던트'의 시즌3 업데이트' 돌파' 신규 트레일러를 공개한다. △대형 필드 '액시온' △최대 8인이 참여하는 '필드 거신 레이드' △넓은 필드를 누비는 '호버 바이크' 등 콘텐츠를 선보인다는 설명이다. 넷마블은 하반기 출시 예정작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과 '몬길: 스타 다이브'의 시네마틱 영상을 출품한다. '몬길'의 경우, 여태껏 공개되지 않았던 캐릭터가 처음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다. 네오위즈는 올 하반기 출시를 앞둔 'P의 거짓'의 다운로드 가능 콘텐츠(DLC) 버전인 '서곡' 정보를 공개한다. 이 작품은 본편 이전 시점을 다루며, 여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엔씨의 경우 하반기 출시 예정인 대작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아이온2' 신규 트레일러와 정보 등이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펄어비스는 연말 출시를 확정한 대작 게임 '붉은사막'을 선보인다. 지난해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4'에서도 이용자들의 호평을 얻은 이 게임은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담금질 중이다. 앞서 허진영 대표는 지난달 진행된 1분기 콘퍼런스 콜에서 “6월 글로벌 게임쇼에서 미디어 대상으로 보스전이 아닌 신규 빌드 시연 행사를 계획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자회사 크로노스튜디오가 개발 중인 액션 MMORPG '크로노 오디세이'의 신규 정보를 소개한다. 언리얼엔진5로 구현한 광활한 오픈월드와 시간 조작이라는 독창적 전투 시스템이 특징으로, 이달 중 '스팀'에서 글로벌 비공개 베타 테스트(CBT)를 진행한다. 이처럼 게임사들이 글로벌 게임쇼에 나서는 이유는 신작의 흥행 여부를 점검하는 한편, 현장 피드백을 반영해 게임 완성도를 높이기 위함이다. 업계가 서구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는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최근 몇 년 새 넥슨 '퍼디'·'데이브 더 다이버', 네오위즈 'P의 거짓', 시프트업 '스텔라 블레이드' 등이 서구권 흥행 사례로 남은 가운데, 현지 맞춤형 콘텐츠 등으로 영역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는 복안이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통상 글로벌 게임쇼는 다양한 국가의 유저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기회라 실시간 반응도 확인할 수 있고, 마케팅 효과도 있다"며 “SGF의 경우 북미를 노리는 게임사들로선 존재감을 뽐낼 기회임과 동시에 온라인으로도 진행돼 부스 대관·항공비 등 비용을 일정 수준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태민 기자 etm@ekn.kr

민주당 방문에 자리비운 최태원…이훈기 의원 “위약금 면제” 촉구

이훈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더불어민주당)이 최태원 SK그룹 회장에게 SK텔레콤 번호이동 가입자들의 위약금 면제를 요청하기 위해 면담을 요청했지만 불발됐다. 5일 이 의원은 최 회장을 만나기 위해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을 찾았다. 이는 지난 4월 발생한 SKT 유심(USIM·가입자식별모듈)정보 해킹 사고 이후 통신사를 옮긴 기존 가입자들의 해지 위약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리다. 하지만 두 사람의 만남은 성사되지 않았다. 이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달 두 차례 진행된 청문회 이후 유영상 SKT 대표와 직접 면담을 가졌지만 위약금 면제에 대한 확답을 받지 못했다. 이에 따라 최 회장에게 보다 명확한 답변을 듣고, 즉시 이행을 촉구하기 위해 면담을 요청했다는 설명이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의 이동통신 번호이동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SKT에서 다른 통신사로 옮겨간 가입자는 44만490명으로 집계됐다. 전월(23만7001명) 이탈 규모를 합치면 67만7491명에 달한다. 다만, 4~5월 SKT로 유입된 가입자 수를 제외한 순감 규모는 51만9860명이다. 이들 중 상당수는 위약금을 스스로 지불한 후 통신사를 옮긴 상태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SKT가 사고 발생 이후 한 달이 넘었음에도 위약금 면제와 관련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서 가입자들에게 책임이 전가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최 회장의 부재로 이 의원을 대신 맞은 유 대표는 “최 회장이 현재 다른 일정으로 부재 중"이라며 “위약금 면제는 저와 이사회가 결정할테니 양해를 부탁드린다. 현재는 유심 교체 및 찾아가는 서비스 등 고객 보호활동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이 의원은 “최 회장이 지난달 8일 국회 청문회에 불출석했고, 같은 달 27일에도 면담 요청을 했는데 응하지 않았다"며 “SKT에서 처리하기 힘든 것 같아 최 회장을 만나서 '그룹 차원에서 결단을 하셔야 하지 않냐'라는 말을 하려 온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청문회를 진행한 지 한 달이 넘었는데 위약금 면제에 대해선 아무런 조치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유 대표에겐 지난번 면담 때 드릴 말씀을 다 드렸고, 최 회장 차원의 결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고 답했다. 앞서 유 대표는 지난 4월 30일 청문회 당시 위약금 면제 여부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에 “법률적으로 검토해서 문제가 없다면, 폐지 쪽으로 가닥을 잡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지난달 초 국회에 △회복이 어려운 수준의 손실 불가피 △이용자 간 형평성 이슈 △사회 전반의 신뢰와 시장 질서를 고려할 필요 등을 이유로 사실상 이를 수렴하기 어렵다는 뜻을 시사했다. 이와 관련 이 의원은 “SKT에서 예측하는 번호이동 가입자 규모는 전체 10%라고 밝힌 바 있는데, 이를 환산하면 240만명 정도“라며 "번호이동할 때 평균 위약금이 1인당 10만원이라 하니 총 금액은 2400억원 정도“라고 설명했다. 이어 “유심 교체는 이뤄지고 있지만 피해 보상에 대해선 어떤 조치도 없이 시간만 끌고 있는 모습인데, 이대로 흐지부지 가다가 국민들로부터 잊히길 바라는지 생각도 했다"며 “SKT의 올해 1분기 영업익은 5674억원, 지난해 영업익은 1조8000억원이기에 위약금은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규모" 지적했다. 과방위는 이번 사고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을 고려, 추가 청문회를 비롯해 국정감사 등 국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이다. 향후 진행될 추가 청문회에서 최 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다. 한편, SKT는 같은 시간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열린 유심정보 해킹 사고 관련 일일브리핑에서 위약금 면제에 대해 “기존 입장에서 변한 게 없다"고 일축했다. 김희섭 PR센터장은 “고객 간 형평성 문제를 비롯해 협력업체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이기 떄문에 당장 결정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태민 기자 etm@ekn.kr

[이재명 정부 출범] AI 투자부터 게임 규제 완화까지…ICT 정책 방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제21대 대통령으로 당선된 가운데, 차기 정부의 정보통신기술(ICT) 정책 방향에 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핵심 전략산업으로 내건 인공지능(AI) 육성 계획과 게임 산업 규제 완화 방향에 관심이 모아진다. 4일 정치권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당선 직후 공식 임기를 시작했다. 그는 전날 치러진 제21대 대통령 선거에서 49.42%의 득표율을 기록해 대통령에 당선됐다. 전세계적으로 AI 패권 경쟁이 본격화하면서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대한 범정부적 대응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그런 만큼 1호 공약으로 내걸었던 AI 산업 육성 방향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 내놨던 주요 공약집을 살펴보면 △민간 100조 투자 유도 △정부 폐쇄망 기반 멀티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고성능 그래픽처리장치(GPU) 확보 △한국형 AI 클러스터 조성 △모두의 AI 프로젝트 등을 산업 육성책으로 제시했다. 또한 대통령실엔 정책을 총괄할 'AI정책수석'을 신설하고, AI 전담 인력을 배치할 예정이다. 이 후보 캠프에서 관련 공약을 총괄했던 임문영 민주당 디지털특별위원회 위원장이 하마평에 오른 상황이다. '국가AI위원회' 기능도 확대해 기술자·연구자·투자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실질적 컨트롤타워로 전환할 방침이다. 관련 업계에선 그동안 수차례 요구해 왔던 내용들이 대체로 반영된 만큼 정책 방향성 자체엔 긍정적인 반응이다. 특히 인프라 투자 확대 가능성에 대한 기대가 높은 모습이다. 다만, 구체적인 로드맵과 실행 방안은 아직 제시하지 않아 설계 측면에선 우려가 적잖다. 기업들이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면서 국가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는 취지다. AI업계 한 관계자는 “초기 부담이 높은 데다 사업 기반을 다지는 단계로, 향후 추가 비용 투입이 불가피한 만큼 기업 입장에선 수익 확보를 기대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라며 “최근 과기정통부의 국가AI컴퓨팅센터 구축 사업에 응찰한 기업이 없었던 게 이를 반증한다. 세제 지원과 같은 민간 지원책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게임·미디어업계에선 규제 완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이들 산업을 활성화해 미래전략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강조해 왔다는 점에서다. 지난 2월 민주당이 발표한 'ABCDEF' 정책 중 'C(문화·콘텐츠)' 부문에서 중요도가 높은 영역들이다. 먼저, 게임업계 주요 공약으로는 △게임 질병코드 도입 저지 △게임 전담조직 신설 및 민간 자율 심의제 도입 △모태펀드 게임 전용 펀드 운영 △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 범위에 게임 포함 △게임 등급분류 민간 자율화 △선택적 셧다운제 폐지 등을 내걸었다. 이 중 민주당이 출범한 게임특별위원회가 지난달 1호 정책으로 질병코드 도입 유보를 제시했단 점에서, 이 문제가 빠르게 해결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게임 산업의 글로벌 시장 입지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불합리한 규제를 정비하는 한편, 확률형 아이템 규제와 같은 이용자 보호 정책도 병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법무법인 율촌 측은 “차기 정부와 여당은 게임 산업의 중요성을 감안해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 전환과 같은 산업 육성 관점 정책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특히 게임특위가 제안한 내용이 순차적으로 입법화 또는 정책으로 추진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미디어 관련 공약으로는 △방송광고 금지·제한 품목 규제 완화 및 일관된 기준 적용 △현행 규제 체계를 네거티브 체계로 전환 △콘텐츠 사용료 산정 시스템 투명성 확보 △자율 협상 과정서 정부의 갈등 조정 기능 강화 등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레거시 미디어-뉴미디어 간 규제 역차별 해소 △뉴미디어 콘텐츠·플랫폼 진흥 및 규제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공약했다. 정책 거버넌스 개편에 대한 관심도 높다. 이 대통령은 사후관리 기능만을 담당하는 게임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민간 자율심의를 도입해 사전심의를 폐지한다는 방침이다. 방송통신위원회 또한 개편 작업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차기 방통위원장과 심의·의결 절차 변경에 관심이 쏠린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발의한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유료방송 정책 업무를 방통위로 이관 △방통위원 기존 5명→9명 확대 △방통위원 대통령 3명·여당 3명·야당 3명 추천 △상임위원 기존 5명→3명 축소를 골자로 한다. 이 대통령 취임에 따라 법안 처리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방송업계 관계자는 “이 대통령의 규제 완화 관련 공약에서 통합미디어법과 연계된 내용들이 눈에 띄는데, 미디어 사업자 간 일관된 법 적용을 할 수 있는 장치 마련이 시급하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을 반영해 10년 전에 머무르고 있는 규제 기준을 개선하는 게 급선무인데, 이런 부분이 일정 수준 해소될 것이란 기대가 있다"고 말했다. 이태민 기자 etm@ekn.kr

SKT 가입자 이탈 가속…2분기 이후 ‘40%대 점유율’ 깨지나

SK텔레콤 유심(USIM·가입자식별모듈)정보 해킹 사고 이후 가입자 약 70만명이 이탈한 것으로 집계됐다. 2분기 이후 SKT의 통신시장 점유율이 30%대로 내려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향후 대응 방향이 가입자 회복 탄력성을 결정지을 것으로 보인다. 3일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의 이동통신 번호이동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SKT에서 다른 통신사로 옮겨간 가입자는 44만490명으로 집계됐다. 전월(23만7001명) 이탈 규모를 합치면 67만7491명에 달한다. 유심정보 해킹 사고 이후 두 달 새 70만명가량이 빠져나간 셈이다. 다만, 4~5월 SKT로 유입된 가입자 수를 제외한 순감 규모는 51만9860명이다. 번호이동은 기기 변경 과정에서 휴대전화번호는 유지한 채 통신사만 옮기는 것으로, 시장 경쟁 활성화 양상을 확인하는 가늠자로 활용된다. 저렴한 요금제를 찾아 이동하는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통신사들이 할인 및 프로모션 경쟁을 펼치는 구조다. SKT 가입자 이탈로 가장 큰 낙수효과를 본 곳은 KT다. 지난달 SKT에서 KT로 옮긴 가입자는 19만6685명으로 전월 대비 105% 급증했다. 같은 기간 LG유플러스로 이동한 가입자는 15만8625명, 알뜰폰으로 옮긴 가입자는 8만5180명으로 각각 84.4%, 54.8% 늘었다. 알뜰폰 간 번호이동 수치는 29만8327명으로 지난달(21만536명) 이후 다시 한 번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이는 지난 4월 중순께 발생한 대규모 유심정보 해킹 사고 이후 가입자 이탈이 가속화한 가운데 SKT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행정지도에 따라 지난달 5일부터 신규 영업을 중단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이에 SKT는 유심 교체 작업에 속도를 내는 한편 최신 모델에 대한 공시지원금·번호이동 보조금을 높이는 등 자구책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보안에 대한 우려가 적잖아 이탈을 막기엔 역부족인 상황이다. 이에 따라 SKT 가입자 이탈이 본격화된 2분기 이후 통신시장 판도 변화에 업계 관심이 쏠린다. 과기정통부 무선통신서비스 통계에 따르면, 3월 기준 알뜰폰 망 사용자를 제외한 통신 3사 가입자 수는 △SKT 2310만4423명 △KT 1335만4013명 △LGU+ 1095만6934명이다. 이들의 4~5월 번호이동 순증 규모를 합치면 각각 2258만4563명, 1358만8242명, 1114만2837명으로 점유율은 각각 39.49%, 23.76%, 19.48%로 집계된다. 이는 알뜰폰(MVNO)으로 떠난 고객까지 포함한 수치며, 같은 기간 총 가입자 수 증감세에 따라 소폭 달라질 수 있다. 업계에선 2분기 이후 SKT 가입자 점유율이 30%대로 하락할 것이란 분석이 우세하다. 이달 말 발표 예정인 민관합동조사단 마지막 조사 결과와 신규영업 재개 시점이 점유율 회복 가능성을 판가름할 전망이다. 이찬영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과거 통신사 해킹 사고 이후 영업 정지 최대 기간이 45일이었음을 감안하면, 신규영업은 이달 말에서 다음달 초쯤 재개될 것"이라며 “영업 재개 이후 마케팅을 적극 펼칠 것이고, 이에 따라 일정 수준의 가입자 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위약금 면제 여부 또한 이달 말쯤 결정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태민 기자 etm@ekn.kr

[써보니] ‘韓 상륙 임박’ 닌텐도 스위치2, 한층 높아진 몰입감…휴대성은 한계

일본 게임사 닌텐도가 다음달 5일 차세대 컨트롤러 '닌텐도 스위치2'를 정식 발매한다. 전작보다 화면과 컨트롤러는 커졌지만, 기기가 무겁다는 인상은 적었다. 화면 해상도도 전반적으로 좋아져 게임 몰입감 또한 높였다는 평가다. 31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KINTEX) 제1전시장에서 진행된 '닌텐도 스위치2 체험회'에서 제품을 시연해 봤다. 이는 닌텐도가 2017년 출시한 '닌텐도 스위치' 이후 8년 만에 선보이는 차세대 컨트롤러다. 제품을 처음 접하자 마자 큰 화면이 눈에 띄었다. 게임을 시연했을 때 전작에 비해 확 트인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이 때문에 다소 무게감이 있을 것이란 생각과 달리, 손에 쥐었을 때 생각보다 무겁지 않았다. 실제로 화면 크기는 6.2인치에서 7.9인치로 약 2인치 가량 늘었지만, 기기 두께는 13.9mm로 전작과 동일하다. 컨트롤러인 조이콘(Joy-Con) 결합·분리 방식의 경우, 기존 슬라이드에서 마그네틱형으로 변화를 줬다. 전작의 경우, 슬라이딩 레일을 사용해 위·아래로 기기를 탈부착하는 방식이었지만, 닌텐도 스위치 2는 뒤에 ZL·ZR 버튼 옆에 있는 버튼을 눌러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조이콘 스틱과 본체의 영점을 맞췄을 때 '탁' 하는 소리를 내며 연결됐고, 조이콘을 잡아당기거나 세게 붙들고 게임을 시연했을 때 쉽게 떨어지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스틱 빠짐·인식 불량 현상을 줄여 내구성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시연회 메인작은 스위치2 론칭 타이틀인 레이싱 게임 '마리오 카트 월드'였다. 1인 대전을 '본체 모드'와 '독 모드'로 각각 시연한 후, 프로 컨트롤러로 최대 24명이 대결을 펼치는 서바이벌 모드를 플레이해봤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높은 해상도였다. 전반적으로 선명도는 한층 높아지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은 한층 부드러워졌다. 차량이 바다를 가를 때 나타나는 물살이나, 숲을 지날 때 풀잎 한 두 장까지 또렷하게 구현됐다. 시각 요소를 정교하게 다듬어 완성도를 높이는 한편, 자연스러운 연출을 유도했다. 이는 해상도와 프레임 레이트가 향상된 덕분이다. 스위치2에는 엔비디아 커스텀 프로세서가 탑재돼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과 인공지능(AI) 기반 딥러닝 슈퍼 샘플링(DLSS) 기능이 기본 적용된다. 이를 토대로 △TV 2160p(3840x2160), △휴대용 1080p(1920x1080) 해상도를 각각 초당 60프레임(FPS)으로 구동한다. 조이콘 스틱을 바닥에 놓고 마우스처럼 조작할 수 있는 '마우스 모드' 또한 신선하게 다가왔다. 이는 마우스 센서 기능을 활용한 기술로, 1인칭 슈팅(FPS) 게임이나 전략 게임을 플레이하기에 유용하다. 시연회에선 △솜 인형 타워 △미니 하키 게임 △쿠파가 보내는 편지 등 총 6종의 미니게임류를 체험할 수 있었다. R 버튼과 ZR 버튼을 각각 마우스 왼쪽·오른쪽 클릭 버튼으로 활용하고, 아날로그 스틱은 스크롤 기능을 수행했다. 기존 마우스에 비해선 조작이 다소 불편한 감은 있었으나, 기존 플레이 방식과는 또 다른 느낌으로 흥미롭게 다가왔다. 카메라 기능의 경우 슈퍼 마리오 파티 시리즈 최신작 '잼버리'의 스위치2 에디션 '잼버리 TV'에서 빛을 발했다. 광각 카메라로 이용자의 얼굴을 인식한 후, 동작의 강도에 따라 미니게임 순위를 매기는 방식이다. 좁은 공간에서도 이용자를 최대한 많이 잡을 수 있고, 인식률도 높아 가족 혹은 친구들과 분위기를 띄울 때 활용하기 적합해 보였다. 다만, 손이 작은 사람이라면 장시간 본체 모드로 플레이했을 때 신체적 피로도가 높아질 수 있겠단 생각도 들었다. 첫 30분~1시간 가량은 무겁다는 느낌이 적었으나, 시간이 지날 수록 무게감이 배가됐기 때문이다. 전작은 △닌텐도 스위치 라이트 △닌텐도 스위치 유기발광다이몬드(OLED) 등 크기별로 세분화됐지만, 스위치2는 단일 모드로 출시된다. 마우스 혹은 독 모드로 전환하며 사용했을 때 큰 이질감은 없어 상황에 따라 조작법을 바꾸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크기가 작지 않은 만큼 휴대성보다는 거치 모드의 활용성이 높을 것으로 보였다. 3차원(3D)이나 광과민성 요소 등에 민감한 이용자라면 게임 도중 멀미 현상을 느낄 수도 있다. 기자의 경우 '마리오 카트 월드 서바이벌'을 플레이하던 중 어지럼증을 느껴 게임을 중단하고 싶어졌다. 직전에 1인 대전을 '독 모드'와 '본체 모드'로 플레이한 직후였다. 시간이 지날 수록 메스꺼움의 강도가 심해져 막판 몰입도가 떨어진 점은 아쉬운 대목이었다. 결국 플레이 중간에 다른 이용자의 차량과 부딪치며 후순위로 밀렸고, 14위로 마무리했다. 이같은 일부 단점을 제외한다면, 스위치 1을 이용해 왔던 이들은 새로운 기기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닌텐도는 '스위치2' 출시와 함께 '마리오 카트 월드'를 비롯, 다양한 신작을 공개할 예정이다. 국내 출시가는 64만8000원이다. 닌텐도는 내년 3월까지 스위치2 최소 1500만대, 전용 소프트웨어 4500만장이 팔릴 것으로 전망했다. 이태민 기자 etm@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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