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통신·인공지능(AI) 양대 축을 중심으로 7대 사업부 체계로 개편한다. 이와 함께 조직 단계는 축소해 추진력을 높였다. 통신사업 경쟁력 제고와 AI 사업의 실질적 성과에 초점을 맞췄다는 분석이다. SKT는 연말 임원인사 및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5일 밝혔다. 핵심 키워드는 AI 수익화다. 기존 4대 사업부 체계를 7대 사업부 체계로 확대하고, 이를 지원하는 공유 인프라군(群)과 스태프군으로 조직을 재편했다. 전사 역량을 결집해 내년 AI 사업 성과를 가시화한다는 방침이다. 분산된 기술 조직을 결집해 AI 트랜스포메이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AT/DT) 실행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영역별 전문성과 통신·AI 융합 전략 추진력을 높여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기존 'T-B 원 바디(One Body)' 체제 협력 범위는 SK C&C로 확대됐다. 3개 계열사 시너지를 기반으로 사업 경쟁력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해당 전략은 AI전환(AIX)사업부와 AI AT/DT센터가 주로 담당할 예정이다. 유영상 SKT 대표는 “이번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에선 비전 달성을 위한 실행 중심 체제로 조직을 재정비했다"며 “이와 동시에 통신·AI 등 사업·현장 중심 역량 집중에 주력했다"고 설명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7대 사업부 중 △이동통신(MNO)사업부 △SK브로드밴드 유선/미디어사업부 △엔터프라이즈사업부는 통신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뒷받침할 방침이다. 기존 AI 통신 비서 에이닷(A.)과 글로벌 인공지능 개인비서(GPAA) 개발을 담당하던 AI서비스사업부와 글로벌/AI테크사업부는 △에이닷(A.)사업부 △글로벌 퍼스널 AI 에이전트(GPAA)사업부 △AIX사업부 △AI데이터센터(DC)사업부 등 4곳으로 세분화됐다. 이 중 △엔터프라이즈사업부 △AIX사업부 △AI DC사업부는 기업간거래(B2B) 사업을 담당하는 곳들이다. 엔터프라이즈사업부는 △메시징 △광고/데이터 △패스(PASS)/인증 △페이먼트 사업을 담당한다. AI DC사업부는 SKT가 최근 발표한 'AI 인프라 슈퍼 하이웨이 구축 계획' 수행을 전담한다. 이는 △AI DC △그래픽처리장치 클라우드 서비스(GPUaaS) △에지 AI를 중심으로 전국 인프라를 구축, 글로벌 시장을 공략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해당 사업부는 차세대 반도체·친환경 에너지 등 그룹 솔루션 패키지 및 경쟁력을 기반으로 관련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SKT는 이달 중 미국 람다와 함께 서울 가산 AI DC를 선보일 예정이다. AIX사업부는 △AI 업무혁신 △AI 인텔리전스 △AIX 클라우드 △AI 팩토리 등 영역 활용 사례 개발과 국내외 시장 영역 확장을 추진한다. 공유 인프라군은 △네트워크 인프라센터 △AI AT/DT센터 △SK AI 연구개발(R&D)센터 △글로벌 얼라이언스&인베스트먼트(A&I)센터가 포함된다. SK AI R&D센터는 AI 기반 기술 사업 등 그룹 AI R&D를 통합 지원할 예정이다. AT/DT센터는 SKT-SK C&C 간 역량 결집을 통해 전사 AT/DT 실행력을 강화한다. 스태프군은 △CGO(컴플라이언스센터·CR센터·PR센터) △Corp.플래닝센터 △B 코퍼레이트센터 △Corp.스트레티지센터 △인사(HR)센터가 포함된다. 이와 함께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 구축을 위해 사업부 조직은 '본부'로, 스태프 등 지원 조직은 '실', R&D 조직은 '랩'으로 구분해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나눴다. 또한 △SK 경영관리시스템(SKMS)실천실 △운영개선(O/I)추진실 △고객가치혁신실 △ESG추진실은 최고경영자(CEO) 직속으로 편제해 운영 효율성을 높였다. 이 중 이번에 새로 설립되는 O/I 조직은 글로벌 AI 기업 도약을 위한 체질개선을 맡게 된다. 임원인사는 최소 규모로 진행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 회사의 임원 승진 규모는 최근 3년 동안 두 자릿수를 기록했으나, 올해는 3명에 그쳤다. 그룹의 임원 감축 기조에 따라 전체 임원수도 상당수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태민 기자 etm@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