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이미지

여헌우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여헌우 기자 입니다.
  • 산업부
  • yes@ekn.kr

전체기사

관세 불확실성에···삼성전자 해외 생산거점 ‘분산투자’ 행보

삼성전자가 주요 해외 공장에 '분산투자'를 단행하며 생산역량을 차근차근 늘려가고 있다. 베트남 등 전략적 요충지를 선정해 해당 지역을 집중적으로 육성했던 과거 움직임과 달라진 양상이다. 미국에서 시작된 '글로벌 관세전쟁' 관련 불확실성이 워낙 높은만큼 이에 대응하는 차원으로 풀이된다. 로이터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인도 타밀나두주 당국자들은 삼성전자가 첸나이 인근 스리페룸부두르 가전공장에 100억루피(약 1689억원)를 투자한다고 밝혔다. 타밀나두주 산업투자부 장관은 이를 두고 “노동력에 대한 신뢰를 강화하는 조치"라고 언급했다. 해당 지역에서는 작년부터 노동자 파업과 시위 등이 지속되고 있다. 노조원들이 임금 인상 체계 개혁과 해고자 복직 등을 두고 단체행동에 나서면서다. 지난해 9~10월에는 전체 직원 1800여명 중 1000명 이상이 쟁의 행위에 가담해 생산에 큰 차질을 빚기도 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투자 결정으로 생산시설을 정비하고 노동자 100여명을 고용할 것으로 관측된다. 스리페룸부두르 가전공장에서는 냉장고와 세탁기 등을 만들어진다. 연간 120억달러(약 17조2464억원)에 달하는 회사 인도 매출의 약 20%를 담당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베트남 공장 역량도 지속적으로 강화할 방침이다. 베트남 북부 박닌과 타이응우옌에 위치한 공장은 삼성전자 최대 스마트폰 및 태블릿PC 생산 기지다. 지난해 5월 베트남을 찾은 박학규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CFO, 사장)은 팜 민 찐 베트남 총리와 만나 “향후 수년간 연간 약 10억달러(약 1조4378억원)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가 작년까지 베트남에 투입한 돈은 총 224억달러(약 32조2000억원)로 추산된다. 미국에서는 최첨단 반도체를 만든다. 삼성전자는 앞서 테일러 지역에 파운드리 공장을 짓기로 결정하고 미국 정부와 보조금 협상 등을 벌여왔다. 투자 금액은 2030년까지 370억달러(약 53조2130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지난해 말에는 이와 관련 미 상무부와 47억4500만달러(약 6조8200원)의 직접 보조금 지급 계약을 체결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첨단 공정 수율을 확보하고 인력을 제때 충원할 경우 빅테크 등 현지 고객사들 물량을 따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삼성전자 입장에서는 중국도 놓치기 힘든 거점이다. 삼성전자 낸드플래시 생산에서 중국 시안 공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20~40%대를 오가고 있다. D램 분야 중국 영향력도 상당하다. 회사는 고대역폭메모리(HBM) 패키징 역량 강화 등을 위해 현지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삼성전자가 전세계 공장 '분산투자' 행보를 보이는 것은 관세전쟁 방향성과 여파를 예측하기가 힘들어서다. 불확실성이 높은 시점이라 무작정 생산거점을 옮기거나 특정 지역에 대규모 자금을 투입하기 어려워졌다는 뜻이다. 도널트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 100일이 지난 가운데 미 행정부는 관세정책에 좀처럼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잇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달 초 상호관세 부과를 발표하며 “유예는 없다"고 못박았지만 발효 13시간여만에 '90일 유예' 결정을 내렸다. 중국은 관세 유예 대상에서 제외하며 제품에 145%의 관세폭탄을 명령했다. 이와 관련한 협상을 두고도 미국과 중국은 서로 다른 주장을 펼치고 있어 글로벌 통상 환경 불확실성은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신동빈 “韓 기업, 인도네시아 경제 도약에 필요한 전략적 동반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국내 주요 기업 경제사절단 24인을 이끌고 인도네시아로 향했다. 한국경제인협회는 신 회장을 단장으로 한 경제사절단이 28~29일(현지시간) 일정으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를방문한다고 밝혔다. 현지 프라보워 신정부 출범 이후 최초로 파견되는 경제사절단이다. 김창범 한경협 상근부회장,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이재근 KB금융지주 부문장, 성김 현대차 사장, 김승주 SK플라즈마 사장, 천성래 포스코홀딩스 본부장, 송호준 에코프로 대표, 김영주 종근당 대표, 이헌 삼성전자 부사장, 허진수 SPC그룹 사장 등이 함께했다. 한경협은 우선 이날 오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랭햄 호텔에서 인도네시아경영자총협회(APINDO, 인니경총)와 공동으로 '한-인도네시아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BRT)을 열었다. 신 회장은 이 자리에서 “아세안 최대 경제대국인 인도네시아는 한국 기업의 핵심 파트너"라며 “한국 기업은 인도네시아가 자원 중심 경제에서 가치 창출 경제로 도약하는 데 필요한 전략적 동반자"라고 말했다. 이어 “인도네시아가 보유한 주요 자원과 한국 기업의 제조 기술이 결합할 경우 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이끌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현대차, LX인터내셔널, 에코프로 등이 니켈 가공부터 배터리 셀, 전기차 생산시설 등 관련 밸류체인 실현을 위해 협력 중인 사례를 소개하며 이러한 노력이 인도네시아 산업구조 고도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신타 캄타니 인니경총 회장은 “이번 한국 경제사절단이 다양한 분야에서 신규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는 점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며 “앞으로도 인니경총과 한경협은 고위급 교류를 통해 역내 경제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회복력 있는 정책 대응 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BRT에서는 우리 기업들이 로산 로슬라니 인도네시아 투자부 장관 겸 다난타라 최고경영자(CEO)와 대화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사절단은 2023년 한국의 대인도네시아 직접투자가 22억8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54.3% 증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한국 기업의 인도네시아 내 원활한 경영을 위한 지원을 요청했다. 사절단은 지난 2월 출범한 국부펀드 '다난타라'와 협력 방안도 논의했다. 다난타라는 프라보워 대통령의 경제 구상 실현을 위한 플랫폼으로서 국가 핵심 프로젝트에 200억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사절단은 대규모 자본이 필요한 인프라·에너지·배터리 분야에서 공동 투자 등 인도네시아 정부 주도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이 적극 협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절단은 이밖에 현지 경제조정부, 산업부 장관 등 주요 경제 부처 장관들과 면담을 갖고 한국 기업들의 현지 경영 과정에서 겪는 애로 및 제도 개선 건의 사항을 전달할 예정이다. 김봉만 한경협 국제본부장은 “이번 방문을 계기로 인니경총과 양국 기업인 간 협력 확대를 위한 실질적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삼성·LG전자, 프리미엄 LCD TV 시장서 ‘각축전’

삼성·LG전자가 프리미엄 액정표시장치(LCD) TV 시장에서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다양한 기술을 적용해 화질을 개선하는 동시에 인공지능(AI) 기능까지 추가한 제품을 연이어 선보이고 있다. 저가형 시장에서 중국 업체들 공세가 워낙 거센 만큼 프리미엄 제품군에 최첨단 '기술 장벽'을 쌓아 대응하는 모양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이날 고성능 LCD TV인 QNED(Qualified Nano Enhanced Display, 나노기반 고색재현 디스플레이)의 2025년형 신제품을 선보였다. 삼성전자가 이달 초 2025년형 TV 신제품 라인업을 공개한 데 맞불을 놓는 차원이다. LG전자는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 성능을 강화한 게 2025년형 QNED TV의 특징이라고 소개했다. 색재현율을 높이기 위해 진화한 나노입자 기반 고색재현 기술을 폭넓게 확장·적용한 게 대표적이다. 화면 속 영상을 실제 눈에 보이는 것처럼 사실적인 순색(Pure Color)으로 표현하려는 노력도 기울였다. LG전자는 프리미엄 LCD TV 라인업을 중소형부터 초대형까지 모두 구축하고 무선 제품 등을 더해 선택지를 다양화했다. 기존 43, 50, 55, 65, 75, 86형에 이어 이번에 100형을 추가했다. 해당 라인업에는 '무선 AV 전송 솔루션'도 확대 적용했다. 최대 4K·144Hz 영상을 손실·지연 없이 무선으로 전송하는 기술이다. AI 기능도 강화했다. 신제품에는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이 적용됐다. 목소리로 사용자를 구분해 계정을 전환해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이스 ID'도 제공된다. 삼성전자는 앞서 미디어 행사를 열고 2025년형 프리미엄 LCD 제품 'QLED'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다고 선언했다. 회사는 이날 2025년형 네오(Neo) QLED 8K는 2개 시리즈에 3개 사이즈(98·85·75) 5개 모델을 출시했다. Neo QLED는 총 5개 시리즈에 9개 사이즈(115·100·98·85·75·65·55·50·43) 24개 모델을 선보였다. 초대형급인 115형과 100형 모델도 추후 출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제품에 처음 선보였던 '글레어 프리'(Glare Free) 기술을 QLED 라인업에도 넣어 화질을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빛 반사를 줄여 눈부심을 차단해 낮에도 선명한 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게 해주는 게 골자다. QLED 신제품에 'AI 홈', 'AI 어시스턴트', 'AI 시청 최적화' 등을 장착했다는 점도 눈에 띈다. 이를 활용하면 사용자의 생활 패턴과 기기 사용 이력 등을 고려해 '실내 온도가 높으면 에어컨 켜기', '공기 질이 나쁘면 공기청정기 작동' 등 필요한 행동을 TV가 추천해준다. 시청하는 콘텐츠의 자막을 사용자가 원하는 언어로 제공하는 '실시간 번역'도 지원한다. QLED 신제품 고객들은 기존 '더 프레임'에서만 지원되던 '삼성 아트 스토어'도 경험할 수 있다. 삼성 TV 전용 예술 작품 구독 서비스로 약 70개의 유명 미술관, 박물관 등과 협력해 3000개 이상의 제품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Neo QLED 8K(QNF990) 모델에는 '무선 원 커넥트 박스'도 새롭게 장착됐다. 업계에서는 삼성·LG전자가 LCD TV '프리미엄화'에 공을 들이는 배경에 중국 업체들의 공세가 있다고 해석한다. 소형 및 저가형 시장에서 TCL, 하이센스 등 영향력이 워낙 커진 만큼 고가 모델 분야 점유율 유지를 위해 '기술장벽'을 쌓고 있다는 것이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해 전세계 TV 시장 매출 기준 점유율은 삼성전자가 28.3%로 1위, LG전자가 16.1%로 2위를 기록했다. 중국 TCL(12.4%)과 하이센스(10.5%)가 뒤를 이었다. 이 중 2500달러(약 360만원) 이상 고가 TV 시장에서는 삼성전자 매출 기준 점유율이 49.6%로 절반에 육박했다. LG전자는 30.2%를 차지했지만 TCL·하이센스 점유율은 각각 1.6%, 0.9%에 불과했다. 다만 저가 LCD TV 등은 물량공세를 앞세운 중국 업체들이 우세를 점한 상태다. 작년 TV 시장 점유율을 출하량 기준으로 보면 TCL·하이센스·샤오미가 31.3%로 삼성·LG전자(28.4%)를 앞질렀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반도체 산업에 5.5조원 지원하면 GDP 7.2조원 상승 효과”

정부가 매년 5조5000억원을 반도체 분야에 지원하면 국내총생산(GDP)이 7조2000억원 이상 상승하는 효과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반도체 등 전략산업 육성을 통해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을 끌어올릴 수 있다는 뜻이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8일 서울 여의도 의원회관에서 '한국형 반도체 지원정책의 방향과 과제 토론회'를 개최했다. 행사는 대한상의와 국가 미래비전 포럼, 한국경제학회가 주최했다. 이날 고려대 경제연구소를 대표해 발표에 나선 김덕파 교수는 “정부가 반도체에 실질 GDP 0.25%(5조5000억원 가량)를 매년 지원하면 연간 성장률이 매년 0.17%포인트(약 3조7000억원)씩 성장한다"며 “지원이 없을 경우 연구개발(R&D) 투자 감소 등으로 연간성장률이 매년 0.16%포인트(약 3조5000억원)씩 감소하게 되는 것을 고려하면 GDP에 기여하는 실질 효과는 매년 7조2000억원 이상에 달한다"고 분석했다. 김 교수는 “이는 재정지원으로 민간투자 유발 뿐 아니라 반도체 기술 발전에 따른 산업경쟁력 강화, 반도체산업 성장이 다른 관련 산업의 성장도 유발하기 때문"이라며 “우리 정부도 경쟁국처럼 직접보조금 지급 방식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도체 지원금의 재정환류 효과도 제시했다. 김 교수는 “GDP 1%(22조원)를 반도체에 지원할 경우 추가적인 경제성장으로 인해 국세 수입이 매년 약 4조~6조원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그려면서 “고대역폭메모리(HBM) 기반 반도체 설비투자에 지원하는 경우 재정환류 시점이 더욱 앞당겨질 수 있다"며 “HBM은 기존 D램 대비 시장가격이 3~5배 높아 수익성이 더 높고 경제성장에 기여하는 효과도 더 크기 때문에 같은 금액을 지원하게 된다면 재정환류 효과는 더 크다"고 덧붙였다. 패널토론에 나선 김창욱 BCG MD파트너는 “한국은 직접 지원보다는 세제 지원 중심의 간접적 지원"이라며 “대기업 특혜 관념에서 벗어나 고부가가치 산업에 집중해 글로벌 첨단기술 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고종완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실장은 반도체 필수인프라 지원 관련 “그동안 수요자 부담 원칙에 따라 기업이 직접 구축하는 과정에서 비용 증가와 인허가 지연 등의 부담이 가중됐다"며 “대외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현시점에서는 기업이 첨단 제조 시설 구축 등 본연의 사업에 집중할 수 있게 정부가 더 책임있게 인프라를 구축해 줘야 한다"고 진단했다. 반도체 인재 확보에 대한 조언도 있었다. 최재혁 서울대 교수는 “국내에서 양성된 우수인재의 이탈 방지와 해외 고급두뇌의 국내유치 등 병행 전략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기업은 성과에 대한 파격적인 보상 체계를, 정부와 대학은 우수 연구자들이 안정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규봉 산업통상자원부 반도체과장은 “반도체 산업에 대한 지원을 33조원으로 대폭 확대하고 재정 지원도 내년까지 4조원 이상 투입할 계획"이라며 “정부는 앞으로 업계와 긴밀히 소통하면서 관세에 따른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대미 협의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약속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삼성전자 ‘年 1억5300만대’ 인도 스마트폰 시장 공략법 찾기 ‘골몰’

삼성전자가 '인구 대국' 인도 스마트폰 시장 공략법을 찾기 위해 골몰하고 있다. 비보, 샤오미, 오포 등 중국 업체들 공세에 밀려 점유율이 지속 하락하고 있어서다. 갤럭시 S·Z 시리즈 등 프리미엄 폰 분야에서 활로를 모색하고 있지만 경쟁사 애플이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는 점이 부담이다. 26일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출하량 기준 삼성전자의 인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2023년 3분기 17%에서 작년 4분기 15%로 줄었다. 같은 기간 업체별 순위는 공동 1위에서 3위로 떨어졌다. 일부 리서치에서는 삼성전자의 순위가 5위까지 밀렸다는 결과도 속속 나오고 있다. 중국 기업들의 파상공세 탓이다. 같은 기간 비보는 점유율을 16%에서 20%로 끌어올리며 1위 자리를 꿰찼다. 오포(10%→11%)도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샤오미는 16~18% 수준을 유지하며 삼성전자와 비슷한 성적을 유지 중이다. 시장조사기관 카날리스는 올해 1분기 비보의 스마트폰 출하량이 전년 동기 대비 13% 가량 늘며 점유율 1위(22%) 자리를 차지했다고 분석했다. 해외 매체 텔레콤리드(Telecomlead)는 해당 보고서 내용을 최근 보도하며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 점유율이 크게 하락'이라는 제목을 달았다. 삼성전자는 중국 업체들과 경쟁을 피해 프리미엄 폰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이를 위해 올해 초 갤럭시 S25 출시 이후 현지에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프리미엄 폰의 게임 성능을 선보이는 '#PlayGalaxy Cup 시즌3'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인도 유명 게이머들이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는 후문이다. 고가 제품 시장에서 경쟁하는 애플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는 점은 부담이다. 애플은 제품 가격대가 높다는 이유 등으로 당초 인도에서 존재감을 크게 발산하지 못했지만 시장 다각화 측면에서 최근 마케팅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출하량 기준 점유율 역시 2023년 3분기 6%에서 작년 4분기 11%로 2배 가까이 늘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판매 뿐 아니라 현지 공급망 측면에서도 골머리를 앓고 있다. 주요 공장에서 노사 갈등이 심화한 탓이다. 첸나이 지역에 있는 삼성전자 인도법인 노조는 작년부터 임금인상, 해고자복직 등을 요구하며 농성·파업을 이어가고 있어서다. 지난해 9~10월 벌어진 대규모 파업 당시에는 전체 직원 1800여명 중 1000명 이상이 쟁의 행위에 가담해 생산에 차질을 빚었다. 이 과정에서 인도 내 상급 노동 단체인 인도노동조합센터(CITU)가 삼성전자를 타깃으로 삼아 불매운동 분위기를 조장하는 등 시끄러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인도 스마트폰 시장 규모는 중국에 이어 전세계에서 두 번째로 크다. 인구 수가 많은데 보급률은 아직 80% 안팎이라 성장 잠재력도 상당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작년 기준 인도 스마트폰 출하량을 1억5300만여대로 추산했다. 특히 스마트폰 교체 주기 프리미엄 폰을 찾는 고객들이 늘어나며 매출액 기준 규모는 무서운 속도로 커지는 추세다. 삼성전자 입장에서 놓치기 힘든 시장인 셈이다. 노태문 삼성전자 DX부문장 직무대행 겸 MX사업부장(사장)은 지난 2023년 2월 '갤럭시 언팩' 당시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에 오르는 것이 첫 번째 목표"라고 언급했다. 노 사장은 지난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5' 참석 직후 인도를 찾아 현지 생산 시설과 판매망 등을 점검하기도 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보고서를 통해 “인도 내 보상판매 등 정책으로 접근성이 개선되면서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자 선호가 높아지고 있다"며 “올해 프리미엄 제품 출하량은 한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해 전체 시장 매출액도 사상 최고치에 도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조주완 LG전자 사장 “인도 IPO 일정 미정···글로벌 불확실성 커”

조주완 LG전자 사장이 글로벌 경영 관련 불확실성이 워낙 높은 만큼 인도 법인 기업공개(IPO) 시점을 아직 확정하지 못했다고 털어놨다. 미국 관세전쟁 여파에 대해서는 제품 판매 가격을 인상하거나 현지 공장을 증설하는 등 다양한 경우의 수를 염두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조 사장은 전날 서울대학교에서 진행된 '최고경영자(CEO) 특강'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조 사장은 인도 IPO 관련 “6월이 될지 언제가 될지 모르겠다"며 “글로벌 불확실성이 커 몇개월 정도 지켜보려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IPO를 통해 돈을 많이 가져오겠다는 게 목적이 아니다"며 “회사 가치가 제대로 평가받고 주주 가치도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전자는 인도법인 상장을 위한 상장예비심사청구서 수정 작업을 완료하고 제출 시점을 검토하고 있다. 관세 대응법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조 사장은 “(미국) 관세 인상 폭이 우리가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면 가격 인상을 검토할 수 있다"면서도 “운영 효율화 등을 통해 수용할 수 있는 만큼은 최대한 수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LG전자는 미국 테네시 공장에서 세탁기·건조기 등을 만들고 있다. 멕시코에서는 생활가전과 TV를, 베트남에서는 냉장고·세탁기 등을 생산한다. 조 사장은 미국 공장 증설 가능성에 대해 “미국 생산 기지 건립은 마지막 수단이라고 생각한다"며 “우선 생산지 변경이나 가격 인상 등 순차적인 시나리오에 따라 해야 할 것 같다"고 내다봤다. LG전자는 전날 가전과 B2B 사업의 균형 잡힌 성장을 통해 1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연결기준 매출액 22조7398억원, 영업이익 1조2591억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 역시 1분기 기준 6년 연속 1조원을 상회한 수치다. 이날 강연은 '기술로 완성하는 고객경험 혁신'을 주제로 펼쳐졌다.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재학생 200여명이 참석했다. 조 사장은 학생들에게 “LG전자는 '제품을 만드는 회사가 아닌, 다양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회사'"라고 소개했다. 그는 “뛰어난 제품과 앞선 기술도 중요하지만 LG전자가 하는 모든 일의 본질은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짚었다. 이와 함께 무선 이동식 라이프스타일 스크린 장르를 개척한 'LG 스탠바이미', 세계 최초 무선 올레드 TV 'LG 시그니처 올레드 M' 등 혁신 제품 개발 사례를 언급하며 고객경험 차별화를 위한 LG전자의 노력을 소개했다. 조 사장은 미래 엔지니어인 학부생들이 경험 중심 사고역량을 쌓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끊임 없이 질문하며 심도 있게 고민하는 '깊게 보기', 다양한 현상에 관심을 두고 다른 사람들과 토의하는 '넓게 보기', 더 나은 미래를 상상하는 '멀리 보기', 상대방이 공감할 수 있도록 기술을 쉽게 전달하는 '설득하기' 등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7조4405억원’ 韓 기업 1분기 영업이익 1위는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가 지난 1분기 시장 기대치를 뛰어넘는 '깜짝실적(어닝 서프라이즈)'을 기록하며 국내 기업 영업이익 1위 자리를 꿰찼다. 고부가가치 제품인 고대역폭메모리(HBM) 5세대 HBM3E 12단의 판매 확대 등에 힘입어 2개 분기 연속 삼성전자 전사 실적을 뛰어넘었다. SK하이닉스는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7조4405억원으로 잡정 집계됐다고 24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157.8% 급등한 수치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41.9% 상승한 17조6391억원을 올렸다. 당기순이익은 323% 뛴 8조1082억원이다. 이같은 매출과 영업이익은 분기 기준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던 작년 4분기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것이다. 1분기 기준으로는 역대 최대다. 종전 1분기 최대 기록은 매출의 경우 작년 1분기(12조4296억원), 영업이익은 2018년 1분기(4조3673억원)에 세웠다. 영업이익률은 전 분기 대비 1% 포인트(p) 개선된 42%를 나타내 8개 분기 연속 개선 추세를 이어갔다. 이 회사 영업이익률은 2023년 4분기 3%로 흑자전환한 뒤 계속 상승했다. 작년 1분기(23%)와 비교해도 두 배 가까이 확대됐다. 1분기 말 기준 회사의 현금성 자산은 14조3000억원으로 확인됐다. 작년 말 대비 2000억원 가량 늘어난 숫자다. 이에 따라 차입금과 순차입금 비율도 각각 29%와 11%로 개선됐다. 시장에서는 당초 SK하이닉스가 6조원 중후반대 영업이익을 냈을 것으로 기대했지만 결과적으로는 7조원 고지까지 훌쩍 뛰어넘었다. 이로 인해 작년 4분기에 이어 2개 분기 연속 삼성전자의 전사 영업이익(6조6000억원)을 넘어섰다. 비결은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다. SK하이닉스는 “1분기 인공지능(AI) 개발 경쟁과 재고 축적 수요 등이 맞물리며 메모리 시장이 예상보다 빨리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다"며 “이에 맞춰 HBM3E 12단, DDR5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를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SK하이닉스는 HBM 매출의 경우 올해 전년 대비 약 2배 가량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고객과 1년 전 공급 물량을 합의하는 제품 특성상 성장이 예고돼있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HBM3E 12단 판매를 순조롭게 확대해 2분기에는 기존 계획대로 해당 제품 매출 비중이 HBM3E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SK하이닉스는 6세대 HBM인 'HBM4' 샘플을 지난달 주요 고객사에게 제공한 상태다. HBM4 12단 제품은 고객 수요에 맞춰 올해 내 양산 준비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낸드 분야도 힘을 보탰다. 중국의 소비 촉진 정책과 AI향 물량 증가로 인해 고용량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eSSD) 등 판매가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글로벌 관세전쟁 등을 앞두고 고객사들이 제품을 선주문한 경향이 일부 나타나기도 했지만 공급 업체들이 저마다 감산에 나선 상황이라 앞으로 기대치도 낮지 않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SK하이닉스는 AI PC용 고성능 메모리 모듈인 'LPCAMM2'도 올해 1분기부터 일부 PC 고객에게 공급하고 있다. AI 서버용 저전력 D램 모듈인 'SOCAMM'은 고객과 긴밀히 협업해 수요가 본격화되는 시점에 공급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우현 SK하이닉스 최고재무책임자(CFO, 부사장)는 “수요 가시성이 높고 수익성이 확보된 제품 중심으로 투자효율성을 한층 더 강화할 것"이라며 “AI 메모리 리더로서 파트너들과 협력을 강화하고 기술 한계를 돌파해 지속적인 이익 창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올해 HBM 매출 2배 성장” SK하이닉스 실적 고공비행 자신감

SK하이닉스가 지난 1분기 국내 기업 중 가장 높은 영업이익을 기록한 배경은 단연 고대역폭메모리(HBM) 수요 확대였다. 기술력을 바탕으로 D램 시장 지배력을 키웠고 글로벌 관세 불확실성 영향도 최소화하며 승승장구했다. 회사 측은 “HBM 장기 수요 성장에 대해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언급하며 앞으로 실적 향상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24일 진행된 1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HBM은 고객과 1년 전 공급 물량을 합의하는 제품 특성상 한동안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올해 HBM 매출이 전년 대비 약 2배 성장하고 전체 수요 역시 2028년까지 연평균 50%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2분기만 놓고 보면 HBM 5세대인 HBM3E 12단 매출 비중이 HBM3E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인공지능(AI) 인프라 확대 역시 회사 입장에서는 호재라고 강조했다. SK하이닉스는 “중국 딥시크 같은 오픈소스 기반 AI 모델이 공개되며 다양한 분야에서 참여하는 이들이 늘고 기회가 생기고 있다"며 “이로 인해 HBM 뿐 아니라 96GB D램 등 고부가가치 제품 수요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SK하이닉스는 D램 매출 비중이 전 분기 74%에서 1분기 80%로 확대된 것도 'HBM 효과'로 봤다. 수익성 높은 제품 수요가 늘어 영업이익률 개선세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일부 시장조사기관들은 SK하이닉스가 올해 1분기 전세계 D램 시장에서 매출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는 보고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미국에서 시작된 관세 전쟁 여파는 제한적일 것으로 진단했다. SK하이닉스는 “HBM 사업 관련 기존 계약 체결한 내용에 변동이 없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말할 수 있다"며 “고객 수요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내부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AI 서버는 상대적으로 관세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또 “PC나 스마트폰 같은 IT 소비재들은 당분간 관세 적용이 예외되는데다 올해 AI 기능이 탑재된 신제품 효과까지 기대된다"며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인상 전 구매를 생각하는 여지가 생겨 교체수요가 앞당겨지지 않을까 생각도 한다"고 덧붙였다. SK하이닉스는 “회사 매출 중 미국 고객에게 가는 비중은 감사보고서 기준 60% 가량으로 높다"면서도 “본사를 미국에 둔 고객이라 해도 (회사 제품) 선적은 미국 외 지역으로 하는 경우가 많아 직접적으로 미국으로 수출되는 양은 많지 않다"고 강조했다. 낸드플래시 분야도 AI 효과를 볼 것으로 보인다. 김우현 SK하이닉스 최고재무책임자(CFO, 부사장)는 이날 발표에서 “2분기 출하량 목표는 D램은 전분기 대비 10% 증가, 낸드는 20% 이상을 계획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SK하이닉스의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eSSD)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0% 이상 증가했다. SK하이닉스는 “생성형 AI 추론 서비스에 고품질이 요구되면서 관련 인프라 고도화가 필요해 고성능 TLC SSD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며 “고용량 QLC SSD도 128TB로 무게 중심이 옮겨가고 있어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불확실성에도 예정된 투자는 계획대로 집행하겠다고 약속했다. SK하이닉스는 “용인 1기 팹(공장)은 계획대로 2027년 2분기에 준공할 예정"이라며 “청주에 짓고 있는 M15X도 올해 4분기 문을 열 것"이라고 공개했다. 이어 “미래 성장 기반을 적기에 준비해 운영 탄력성을 확보한다는 기존 전략을 유지하되 향후 수요 환경에 맞춰 유연하게 신규 팹을 활용한다는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앞으로 재고 조정은 유연하게 할 계획이다. SK하이닉스는 “1분기 D램 출하량이 기존 계획을 크게 상회하지 않았고 모바일, PC 등 클라이언트 제품에 국한돼 있다"며 “이에 고객들 재고 수준에도 유의미한 변화가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2분기의 경우 국가별 관세 부과대상 등이 정해지지 않아 불확실성이 높지만 고객들이 재고조정을 우려할만한 상황은 아니고 공급업체도 코로나19 팬데믹때와 같은 급격한 조정은 어려울 것"이라고 진단했다. SK하이닉스는 “(1분기) 계절적 비수기임에도 과거와 확연히 달라진 당사 경쟁력을 입증하는 실적을 달성했다"며 “앞으로 시장 상황이 조정기에 진입하더라도 차별화된 실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사업 체질 개선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SK하이닉스, 1분기 영업이익 7조4400억원···영업이익률 42% 달성

SK하이닉스는 지난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 7조4405억원을 올렸다고 24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157.8% 뛴 수치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41.9% 오른 17조6391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323% 급등한 8조1082억원이다. 이같은 매출과 영업이익은 분기 기준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던 작년 4분기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성과다. 영업이익률도 전 분기 대비 1% 포인트(p) 개선된 42%를 기록하며 8개 분기 연속 개선 추세를 이어갔다. 영업이익은 삼성전자도 넘어섰다.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6조6000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앞서 발표했다. 1분기는 인공지능(AI) 개발 경쟁과 재고 축적 수요 등이 맞물리며 메모리 시장이 예상보다 빨리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다는 게 SK하이닉스 측 설명이다. 이에 맞춰 HBM3E 12단, DDR5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를 확대한 게 실적 개선에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회사는 고대역포메모리반도체(HBM) 수요에 대해 고객과 1년 전 공급 물량을 합의하는 제품 특성상 올해는 전년 대비 약 2배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HBM3E 12단 판매를 순조롭게 확대해 2분기에는 이 제품의 매출 비중이 HBM3E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김우현 SK하이닉스 최고재무책임자(CFO, 부사장)는 “'설비투자 원칙'(Capex Discipline)을 준수해 수요 가시성이 높고 수익성이 확보된 제품 중심으로 투자효율성을 한층 더 강화할 것"이라며 “AI 메모리 리더로서 파트너들과 협력을 강화하고 기술 한계를 돌파해 업계 1등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지속적인 이익 창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AI 만나 커지는 XR시장…삼성전자 라인업 더 늘리나

인공지능(AI) 기술 발전으로 확장현실(XR) 분야 성장 가능성이 커지면서 삼성전자가 시장 공략 전략을 정교하게 가다듬고 있다. 구글과 협업해 제작한 헤드셋·스마트안경 출시가 예정된 가운데 제품 라인업을 더 늘리거나 다양화하는 방안도 고민 중이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XR(eXtended Reality)은 가상 세계를 체험하는 가상현실(VR), 실제 세상에 디지털 요소를 더하는 증강현실(AR), 현실과 가상 세계가 융합돼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하는 혼합현실(MR)을 아우르는 기술이다. 물리적 제한 없이 확장된 3차원의 공간에서 시각, 청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으로 다양한 콘텐츠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연내 XR 전용 헤드셋(프로젝트명 무한)을 출시하며 본격적으로 시장 공략에 나설 예정이다. 구글·퀄컴과 협력을 통해 안드로이드 XR 플랫폼을 이미 구축한 상태다. 최첨단 디스플레이를 장착하고 착용 중에도 주변 외부 현실을 함께 볼 수 있는 '패스스루(Passthrough)' 기능을 적용할 방침이다. 사용자는 새로운 생태계 안에서 구글의 생성형 AI '제미나이(Gemini)'와 대화하며 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 구글 맵으로 전세계를 탐험하거나, 유튜브로 스포츠 경기를 즐기고, 편리하게 여행을 계획할 수도 있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프로젝트 해안'으로 알려진 스마트안경은 이르면 연내 베일을 벗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구글 XR 담당 임원이 스마트안경 시제품을 착용하고 일부 기능을 시연하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스마트안경은 헤드셋 대비 편의성과 디자인을 강화해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XR 기기 분야 후발주자인 만큼 관련 제품 라인업을 더 공격적으로 늘리며 생태계 확장에 힘을 쏟을 수 있다고 본다. 애플은 작년 2월 '애플 비전 프로'를 공식 출시하며 MR 헤드셋 시장 문을 적극적으로 두드리고 있다. '공간컴퓨터' 등 마케팅 용어를 다양하게 사용하며 이 기기를 새로운 방식으로 정의하려 노력하고 있다. 메타는 일상적인 착용이 가능한 스마트안경 '오라이언' 등을 앞세워 고객들을 유혹하고 있다. 신경 인터페이스 기술을 활용한 손목 밴드 등도 함께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일단 XR기기와 '갤럭시' 브랜드 제품간 호환을 고민하고 있다고 전해진다. 갤럭시 S시리즈 등 AI폰도 구글 플랫폼 및 제미나이를 기반으로 작동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별도의 기기 없이도 '갤럭시 링'이나 '갤럭시 워치' 등을 활용해 XR기기를 제어하는 방법 등이 거론된다. 아예 새로운 제품을 출시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조성돼 있다. 해외 IT전문매체 샘모바일은 최근 삼성전자의 XR 스마트안경이 내년 출시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으면서 “'프로젝트 진주'라는 코드명의 또 다른 XR 기기가 개발 중이라는 소문이 있다"고 보도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전용 컨트롤러나 촉각을 느낄 수 있는 조끼·장갑 등 XR 주변기기 시장 선점을 노리고 있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XR 시장은 AI 기술 진화와 발맞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다. 시장조사기관 포춘 비즈니스 인사이트는 전세계 XR 시장은 작년 기준 최대 1840억달러(약 262조원) 규모에 이를 수 있다고 추산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며 분산된 직원들을 서로 연결하는 서비스 등에 지출이 늘었다는 이유에서다. 이 기관은 XR 시장이 연평균 30% 이상 성장해 2032년 시장 규모가 1조6250억원(약 2322조원)에 이를 수 있다고 봤다. 이는 작년 기준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 금액(6000억원 안팎 추정)의 2배가 넘는 수치다. 업계 한 관계자는 “XR 시장은 AI와 5G 기술 발전으로 인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생긴다는 특징이 있다"며 “삼성전자는 애플 비전 프로의 흥행 실패를 지켜봤기 때문에 신제품 관련 소비자 반응을 더 면밀히 살피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