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GM 무쏘 EV
자동차에도 '궁합'이 있다. 차량 형태, 디자인, 파워트레인 등 다양한 요소들이 만나다보면 유독 조화를 잘 이루는 결과물이 나오곤 한다. '프리우스' 하면 '하이브리드'가 떠오르고 '에스컬레이더' 하면 '자연흡기 고배기량 엔진'이 떠오르는 식이다.
KG모빌리티(KGM)가 최근 선보인 무쏘의 경우 '전기차(EV') 버전이 유독 인기를 끌고 있다. 올해 3월 중순 고객 인도를 시작한 이후 지난 9월까지 이미 올해 판매 목표치 6000대를 넘어섰을 정도다. 월간 판매량을 봐도 무쏘 스포츠&칸보다 EV 버전 성적이 월등히 좋다. 국내 유일의 '전기 픽업트럭'이라는 가치가 높게 평가받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KGM 무쏘 EV 블랙 엣지 트림 2WD 모델을 시승했다. 첫 인상부터 강렬하다. 파란색 번호판과 육중한 픽업트럭의 이미지가 묘하게 어울린다. KGM은 이 차가 1993년 나온 유명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무쏘'와 국내 최초 레저용 픽업 '무쏘 스포츠'의 헤리티지(유산)를 계승했다고 설명한다.

▲KGM 무쏘 EV
제원상 크기는 전장 5160㎜, 전폭 1920㎜, 전고 1740㎜, 축거 3150㎜다. 기아 EV9보다 길이와 축간 거리가 150㎜, 50㎜ 긴 수준이다. 폭은 60㎜ 좁고, 높이는 15㎜ 낮다. 형태 자체가 픽업이라 뒷부분이 적재함으로 돼 있기 때문에 남성스러운 이미지는 무쏘 EV가 훨씬 강하다. 데크와 바디가 하나로 연결된 실루엣이 눈길을 잡는다.
전면부 인상은 강인하다. 선명한 후드 캐릭터 라인과 역동적인 블랙 그릴이 대비를 이룬다. 주간 주행등이나 일체형 램프등을 통해 멋도 좀 냈다.
외장 색상은 △그랜드 화이트 △블레이징 골드 △아마조니아 그린 △울트라 마린 △마블 그레이 △스페이스 블랙 등 6가지로 소비자의 선호도에 따른 선택의 폭이 넓다.

▲KGM 무쏘 EV

▲KGM 무쏘 EV
실내에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와 12.3인치 KGM 링크 내비게이션을 하나로 연결한 '파노라마 와이드 스크린'이 들어갔다. 픽업트럭 내부라고 하기에는 고급스러운 느낌이다.
2열 공간이 생각보다 넓어 만족스러웠다. 키 180㎝ 남성이 앉았을 때 머리 위 공간이 답답하게 느껴지지 않았다. KGM은 이 차의 2열 레그룸이 국내 동급 SUV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홍보하고 있다. 시트는 6:4 비율로 분할된다.
데크 적재 용량은 최대 500㎏이다. 캠핑 장비, 서핑보드, 바이크 등 레저 활동에 필요한 각종 장비들을 여유롭게 실을 수 있는 수준이다. 각자 개성에 맞게 뒷부분을 튜닝하는 것도 가능하다. 회사는 데크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데크탑 △롤바 △데크 슬라이딩 커버 등을 신규 개발해 적용했다. '아웃도어' 등 용도에 맞게 스타일링된 패키지도 따로 선택할 수 있게 했다.

▲KGM 무쏘 EV
80.6㎾h 용량의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했다. 17인치 2WD 기준 완충 시 400㎞를 달릴 수 있다. 복합 전비는 4.2㎞/㎾h를 인증받았다. 200㎾h급 급속으로 충전을 하면 24분만에 배터리를 80%까지 채울 수 있다.
무쏘 EV는 152.2㎾ 전륜 구동 모터를 장착했다. 파워트레인은 최고출력 207마력, 최대토크 34.6㎏·m의 힘을 낸다. 일반 SUV와 비교하면 페달을 밟았을 때 '무서울 정도'로 빠른 초반 가속감을 보여준다. 최대토크가 곧바로 발휘되는 만큼 달리기에 답답한 느낌이 전혀 들지 않는다.
고속에서는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했다. 배터리가 바닥쪽에 깔려있다보니 코너나 급출발·정차 상황에서 균형이 잘 무너지지 않았다. 오프로드 주행을 염두에 둔 차지만 전기차인 덕분에 도심에서 소음이나 진동에 대한 걱정도 전혀 없다. 풍절음 차단 능력도 수준급이다.

▲KGM 무쏘 EV
안전 사양으로는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지능형 차량 속도 제어'(ISA) △자동 차선 변경 기능 △전방 추돌 경고 △긴급 제동 보조 △후측방 충돌 방지 경고 △후진 충돌 방지 보조 △차선 유지 보조 △안전 거리 경고 △스마트 하이빔 △앞차 출발 알림 경고 △부주의 운전 경고 등이 탑재된다.
IACC의 경우 이전 KGM 차량들과 비교해 확실히 진화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가다 서다를 반복할 때 앞차와 간격을 감안하면서 차가 부드럽게 움직여 만족스러웠다. 전기차라 회생제동 시스템을 적극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무쏘 EV는 친환경(전기) 화물차로 분류된다. 구매 및 이용 시 취득세, 자동차세, 고속도로 통행료 등에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가격은 4800만~5050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