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18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송기우

kwsong@ekn.kr

송기우기자 기사모음




성균관대, SW중심대학 2단계 사업 선정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1.06.09 09:49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글로벌인재 육성 및 인프라 강화

성균관대 SW중심대학사업단_이은석 단장2
[에너지경제신문 송기우 에디터] 성균관대학교(총장 신동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주관 ‘소프트웨어(이하 SW)중심대학’ 2단계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SW중심대학사업단(단장 이은석, 사진)을 중심으로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SW·인공지능(이하 AI) 분야의 전문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체계 고도화와 함께 교육 인프라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SW중심대학 사업은 과기정통부 주관으로 2015년 처음 시작되었으며, 성균관대는 본 사업을 바탕으로 산업체 수요기반의 SW교육과정 개편 및 SW 전공 정원 확대, SW 융합인력 양성 등 SW 전문인재 양성을 주도해왔다. 성균관대는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2단계 사업에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으며, 2021년 올해 9.5억원, 이후 5년간 20억 원씩 총 109.5억 원을 지원받아 SW교육혁신 고도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성균관대는 SW-AI 글로벌 융합 선도 대학을 목표로 △교육체계 혁신 및 제도개선을 통한 SW-AI교육 강화 및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 △SW 전공교육 강화 및 전주기적 SW-AI 창업육성, 산학프로젝트 및 인턴십을 통한 체계화된 플랫폼 구축 △융합 도메인 전문가 양성 및 비전공자 대상 SW와 비IT분야 창의적 융합교육을 위한 SW교육 확대 △개방형 교육 포털 ‘온라인 명륜당’ 및 초·중·고 대상 SW-AI 멘토링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은석 단장은 "SW·AI역량을 갖춘 전문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언택트 경제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이다. 온·오프라인 믹스, 인공지능과 인간지능, 다학제,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수요자 중심의 SW·AI기반 교육모델을 체계화하여 사람을 위한 기술발전과 삶의 질 제고를 위해 노력하는 진정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겠다"며, "SW·AI역량을 갖춘 다양한 분야의 전공자 배출과 산학협력을 통한 실무형 인재 양성 및 SW·AI교육의 저변확대와 가치확산으로 미래가치를 창출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