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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 신임 CEO에 김동춘 첨단소재본부장

LG화학은 김동춘 첨단소재사업본부장을 사장으로 승진시키고 LG화학 신임 최고경영자(CEO)로 선임했다고 27일 밝혔다. 김 사장은 한양대학교에서 공업화학을 전공하고, 미국 워싱턴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MBA)를 취득했다. 1996년 LG화학에 입사한 이후 반도체소재사업담당, 전자소재사업부장, 첨단소재사업본부장 등 첨단소재 분야에서 주요 직책을 두루 거쳤다. 김 사장은 첨단소재 사업의 고수익화와 미래 성장동력 발굴, 글로벌 고객 확대 등에서 성과를 창출하며 사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 LG화학과 주식회사 LG에서 경영전략과 신사업개발을 담당하며 전략 수립과 실행 경험을 쌓으며 글로벌 사업 감각과 전략적 통찰력을 겸비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LG화학은 “김 사장이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 사업 포트폴리오를 고도화하고 미래 혁신을 주도할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LG화학은 2026년 임원 승진 인사와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7명의 상무를 신규 선임했다. 글로벌 수요 부진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성과주의를 기반으로 고부가 사업을 확대하고 미래 신규 사업을 이끌 인재를 발탁했다. 7년간 LG화학 CEO로서 전지 소재 등 신성장 미래 사업과 글로벌 경영 기반을 마련해온 신학철 부회장은 세대교체를 위해 물러난다. LG화학은 “이번 인사를 통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고도화하고 경쟁 우위의 사업 구조 확립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LG화학의 임원 인사 내용이다. ◇사장 승진(1명) ▲김동춘 ◇상무 신규선임(7명) ▲김기환 기반기술연구소산하 수석연구위원 ▲임경채 중국용싱 ABS생산법인장 ▲유동주 ABS 국내영업담당 ▲이원상 첨단소재 전략구매그룹장 ▲이승혁 엔지니어링소재 Global생산기술담당 이준호 첨단소재 사업경쟁력강화TFT장 ▲김민교 전자소재 마케팅전략담당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LG엔솔 7명 승진…생산조직 통합·ESS사업부 보강도

LG에너지솔루션은 27일 이사회를 열고 전무 승진 1명, 상무 신규 선임 6명 등을 담은 2026년 임원 승진안을 결의했다. 전무로 승진한 김형식 ESS전지사업부장은 2022년 자동차전지사업본부 사업전략담당과 전략제휴담당을 역임했다. 지난해부터 ESS전지사업부장에 보임해 중장기 공급 계약 확대와 근본 경쟁력 강화에 기여해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자동차전지사업부장에는 현재 소형전지사업부장을 지내는 오유성 전무를, 소형전지사업부장에는 정원희 자동차·PM그룹장(상무)를 신규 보임했다. 아울러 LG에너지솔루션은 글로벌 생산 공장의 안정적 폼팩터 전환과 운영 최적화를 위해 사업부 산하 생산 조직을 통합했다. 급성장하는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ESS 전지사업부의 조직 규모와 역량을 대폭 보강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승진 규모에 대해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과 관세 협약 등 시장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조직 실행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적·효율적 인사 운영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인사 내용에 관해서는 “근본적 경쟁력 우위 강화와 포트폴리오 수익성 제고를 위한 사업 구조 재편 및 효율화, 이길 수 있는 제품력 및 코스트(비용) 확보, 연구개발(R&D) 및 기술 경쟁력 제고 등에 초점을 맞췄다"고 했다. 다음은 LG에너지솔루션의 임원 인사 내용이다. ◇ 전무 승진 ▲김형식 ESS전지사업부장 ◇ 상무 신규선임 ▲김낙진 소형 상품기획/전략담당 ▲김현태 ESS 상품기획/전략담당 ▲배재현 ESS 북미Operation Pack/LINK생산지원담당 ▲손권남 미래기술 차세대Cell개발담당 ▲이승훈 인프라그룹장 ▲허성민 자동차마케팅 마케팅4담당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쇄신인사 백신’ 먼저 맞은 롯데 화학군, 사업재편에 ‘올 인’

롯데그룹이 26일 임원 인사 발표와 함께 사업 부문별 총괄을 두는 '헤드쿼터(HQ)'제를 폐지하면서 화학군은 총괄 기능을 맡는 조직을 남겨뒀다. 화학 사업부문도 사업 부문·계열사별 체제로 돌려놓되, 국내 석유화학 산업 구조조정 국면에서 그룹 화학사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마련하고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날 롯데지주에 따르면, 롯데그룹은 2017년 도입했던 비즈니스 유닛(BU) 체제와 2022년 도입한 HQ체제를 폐지하고 각 계열사의 독립·책임 경영을 강화하기로 했다. 다만, 화학군은 전략적 필요성을 고려해 HQ 조직을 포트폴리오 전략실(PSO)로 변경한다. 이영준 롯데 화학군 총괄대표 겸 롯데케미칼 및 기초소재사업 대표이사는 유임됐다. 부회장단 4인이 모두 물러나고 유통·건설부문 계열사 수장들을 비롯해 전체 최고경영자(CEO)의 3분의 1을 교체하는 등 쇄신 기조가 두드러졌던 것과 비교하면, 화학 사업은 안정에 방점을 찍은 셈이다. 화학군 계열사에서는 롯데케미칼 첨단소재사업 대표이사로 주우현 전무가, 롯데지에스화학 대표이사로 신승환 상무가 내정됐다. 롯데그룹은 롯데 화학군을 대상으로 지난해 이미 주요 경영진을 '물갈이'하는 신상필벌 쇄신 인사를 단행한 바 있다. 이영준 화학군 총괄도 지난해 쇄신인사를 통해 임명됐다. 전반적으로 안정 인사 기조를 보인 롯데 화학군은 석화산업 구조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뤄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구조조정의 경우 충남 대산과 전남 여수 두 곳에 위치한 롯데케미칼 석화공장의 사업 경쟁력을 복원해야 한다. 대산 산업단지에서는 롯데케미칼 대산 공장을 HD현대케미칼로 넘기고, HD현대오일뱅크와 롯데케미칼이 각각 60%, 40% 보유한 HD현대케미칼 지분을 반반으로 조정하는 사업 재편안을 산업통상부와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했다. 8월 정부와 석화업계, 금융권이 석화산업 구조조정 자율협약을 맺은지 3개월여만의 첫 빅딜이다. 이와 같은 자구안을 마련한 만큼 롯데케미칼은 에틸렌을 생산하는 나프타분해설비(NCC)를 어떻게 축소하고, 생산 구조를 고부가가치 소재 위주로 강화할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다. HD현대오일뱅크와 최대의 시너지 효과를 낼 전략도 찾아내야 한다. 여수 석화산단에 위치한 공장도 한화와 DL 측의 합작사 여천NCC와 설비 통폐합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롯데케미칼 여수공장과 여천NCC가 각각 연산 123만톤, 228만톤의 NCC를 보유해 구조재편 셈법이 좀더 복잡하다. 정부가 연내 사업 재편안 제출 시한을 못박고 이를 넘기면 세제, 금융지원을 제공하지 않겠다는 엄포를 놓으면서 시간이 더 촉박해졌다. 첨단 소재와 수소 사업, 모빌리티용 소재 사업 등 고부가가치 소재 중심으로 사업 구조를 전환하는 과제도 안았다. 롯데케미칼은 스티렌모노머(SM), 아크릴로니트릴(AN) 등의 원료를 활용해 아크릴로나이트릴-부타디엔-스티렌(ABS), 폴리카보네이트(PC), 건자재 제품을 제조하고 있다. 염소·암모니아·셀룰로스 계열의 제품을 생산하는 정밀화학 사업과 ESS 등에 쓰이는 제품을 만드는 전지소재 사업도 비중을 늘려야 한다. 아울러 수소 에너지 공급망 구축, 전장(모빌리티)용 소재 고도화도 사업구조 전환 중점 사항으로 꼽힌다. 지난달 준공한 인도네시아 찔레곤 소재 공장도 역내 시장 입지 확보와 사업 수익성 개선을 위해 생산을 안정화해야 한다. 인도네시아는 에틸렌 자급률이 절반 수준이라는 점에서 롯데케미칼의 인도네시아 준공과 상업가동은 국내 석화산업 경쟁력 부진으로 약해진 롯데케미칼 수익성을 끌어올릴 핵심 사업으로 꼽혀왔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올해 넘기면 지원 없다”…정부, 석화 구조조정 최후통첩

충남 대산 국가산업단지 내 석유화학(석화) 생산설비 통폐합 합의가 이뤄지자 정부가 오는 12월 석화산업 재편 시한을 앞두고 고삐 조이기에 나섰다.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은 26일 전남 여수 국가산업단지 내 LG화학 석화설비 현장을 찾아 둘러본 뒤 산단 입주 석화기업 경영진과 '여수 석유화학기업 사업재편 간담회'를 가졌다. 김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나프타분해시설(NCC)을 보유한 석화기업의 사업재편 시한이 임박한 만큼 신속한 사업재편에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특히, 기업별 자구안 제출 시한을 넘기면 정부와 금융권이 약속한 종합 패키지 지원을 받지 못할 것이라고 못박아 석화업계에 사실상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김 장관은 “정부가 지난 8월에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통해 발표한 사업재편계획서 제출 기한은 12월 말이며, 이 기한을 연장할 계획은 없다"며 정부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어 “이 시한을 맞추지 못한 기업들은 정부지원에서 제외될 것이며, 향후 대내외 위기에 대해 각자도생해야 할 것"이라며 참석기업에 경각심을 불어넣었다. 정부는 지난 8월 '석유화학산업 재도약 추진방향'을 발표하며 석화산업 구조개편 3대 방향으로 △설비축소·고부가화 △재무 건전성 확보 △지역경제·고용 영향 최소화를 제시했다. 특히 울산과 충남 대산, 전남 여수 등 3대 석화단지에서 기초 유분인 에틸렌 생산 능력을 270만~370만톤을 감축하는 목표치를 내놓았다. 여수산단 석화업계 간담회에서 정부의 강한 입장은 같은 날 대산산업단지 NCC 생산설비 감축에 롯데케미칼과 HD현대오일뱅크가 합의하면서 석화산업 구조조정에 신호탄이 켜졌다는 움직임과 맞닿아 있는 것으로 업계는 해석한다. 롯데와 HD현대 두 기업은 대산단지의 석화설비 감축 합의로 이날 산업통상부에 기업활력 제고 특별법에 따른 사업재편계획 승인 심사를 신청했다. 롯데케미칼 대산공장을 물적분할한 뒤 HD현대케미칼과 합병하고, 이후 롯데케미칼과 HD현대오일뱅크의 HD현대케미칼 지분을 40 대 60에서 절반씩으로 맞추는 내용이 핵심이다. 가동중단 설비와 규모 같은 구체적인 통폐합 방안을 산업부와 공정거래위원회 등 유관 기관의 기업결합 심사를 거친 뒤 추가 논의할 예정이다. 현재로서는 롯데케미칼 대산공장 내 연산 110만톤의 NCC를 멈추고, 에틸렌을 연간 85만톤 생산하는 HD현대케미칼에서 기초유분 생산부터 고분자 소재(폴리머)까지 생산 구조를 효율화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이대로 가면 에틸렌 생산능력 감축 목표의 약 30%를 채우게 된다. 롯데케미칼과 HD현대오일뱅크는 입장문을 통해 “이번 사업 재편안을 통해 NCC 설비의 합리화 및 일원화된 생산 운영체제가 구축될 예정"이라며 “고부가 및 친환경 사업 구조로의 전환도 병행하며 석유화학산업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대산과 달리 여수와 울산 두 석화산단의 사업 재편 논의는 복잡한 셈법을 마주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생산설비 폐쇄라는 손실을 감수하는 결정을 내리기 쉽지 않다"면서 “석화 산업 구조조정은 결국 어느 기업이 NCC를 폐쇄하느냐를 결정하는 문제"라고 말했다. 연간 에틸렌 생산 능력이 총 627만여톤인 여수 산단에서는 LG화학과 GS칼텍스 간에는 외부 컨설팅 기관을 선정해 논의 중이다. 롯데케미칼과 여천NCC도 재편 방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여천NCC 지분을 절반씩 가진 한화솔루션과 DL케미칼 측이 의견 차이부터 해소해야 하는 상황이다. 울산 산단은 에틸렌 생산 능력이 174만톤으로 작지만, 에쓰오일이 내년 상반기 준공하는 샤힌 프로젝트가 최대 변수다. 샤힌 프로젝트가 상업 가동을 개시하면 연산 180만톤의 에틸렌 생산 능력이 추가되지만, 에쓰오일이 생산 효율을 높인다는 점을 강조하고 나서면서 재편안 논의가 복잡해졌다. 이덕환 서강대 화학과 명예교수는 “롯데와 HD현대라는 기업 당사자가 협의해 사업 재편안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석화 경쟁력 복원에 대해 의심할 여지는 없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정부가 기업들의 사업 재편안을 기다리지 말고 구조재편 대상 기업들이 고통을 덜 수 있는 '공통의 당근'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남은 석화산업 구조재편도 진전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롯데케미칼·HD현대케미칼, 대산 석화 사업재편 신청…‘빅딜 1호’

롯데케미칼과 HD현대케미칼이 26일 대산 석유화학 산업단지 내 사업재편 계획을 마련하며 '석화 빅딜 1호'에 더 가까이 다가갔다. 롯데케미칼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기업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에 따라 석유화학 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의 이행 및 국내 석유화학 업계의 구조개편에 참여하기 위해 산업통상부에 HD현대케미칼과 공동으로 사업재편계획 승인 심사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재편안에 따르면, 롯데케미칼은 연산 110만톤 규모의 나프타분해설비(NCC)를 보유한 대산 공장을 물적 분할해 HD현대케미칼로 합병시킨다. 이를 통해 NCC 설비의 합리화와 일원화된 생산 운영체제를 구축할 예정이다. 지난 8월 말 정부와 석화업계, 금융권은 연말까지 충남 대산과 전남 여수, 울산 석화산단 내 연간 에틸렌 생산능력을 총 270만~370만톤 감축하기로 자율 협약을 맺은 바 있다. 롯데케미칼은 “해당 계획은 심사 및 승인절차가 예정돼 있다"며 “세부 운영과 관련해서는 사업재편 승인 이후 양사 간 추가 협의를 통해 최적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스페셜티 제품을 비롯한 고부가가치 사업과 수소 등 친환경 사업 구조로 전환하며 석유화학산업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LG화학, 전해질 균일 분사 기술 개발…“전고체 배터리 성능 향상”

LG화학이 전고체 배터리의 성능을 대폭 향상시키는 기술을 개발했다. LG화학은 전고체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고체 전해질의 입자 크기를 균일하게 제어하는 기술을 연구한 결과를 세계적인 학술지 '어드밴스드 에너지 머티리얼즈'에 게재했다고 25일 밝혔다. 이 기술은 LG화학 차세대소재연구소와 송태섭 한양대 교수 연구팀이 공동으로 연구했다. 전고체 배터리는 기존 리튬 배터리에서 사용하는 액체 전해질 대신 고체 상태의 전해질을 사용한다. 안전하고 에너지 효율이 높지만 고체로 되어 있어 입자 크기가 균일하지 않으면 전지 내에 빈 틈이 생겨 성능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다. LG화학과 한양대 연구팀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해질 입자의 생산공정에 스프레이 재결정화 기술을 적용했다. 스프레이 재결정화 기술은 전해질 용액을 미세한 방울로 분사한 뒤 용매가 증발하면서 균일한 구형의 입자를 생산하는 방식이다. 기존의 방식으로 만들어진 전해질 입자의 크기가 불균일한 단점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균일한 전해질은 양극 활물질과 더욱 촘촘하게 밀착해 리튬 이온이 더 쉽게 이동하는 환경을 마련한다. 기존 방식 전해질을 사용한 전지 대비 기본 용량과 고속방전용량을 각각 약 15%, 50% 늘렸다. 배터리 고속방전용량은 고출력 장치에 적용하기 위한 핵심 지표다. LG화학은 이번 기술을 기반으로 고체 전해질 개발 속도를 높이고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이번 연구는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의 핵심 과제를 해결한의미 있는 성과"라며 “LG화학은 차세대 배터리 기술 경쟁력을 강화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샤힌’ 딜레마 빠진 울산…석화 구조개편에 변수

울산 석유화학산업단지의 구조 개편이 에쓰오일의 '샤힌 프로젝트'로 복잡한 셈법에 부닥치고 있다. 에쓰오일이 생산 효율화를 위해 추진한 샤힌 프로젝트가 내년 준공되면 에틸렌 생산능력이 늘어 설비 감축이라는 구조개편 방향과 어긋나게 되기 때문이다. SK지오센트릭도 나프타분해설비(NCC) 경쟁력 강화에 나선 데다 대한유화의 부채비율이 낮아 울산 석화산단이 샤힌 프로젝트를 둘러싼 딜레마를 풀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25일 석화업계에 따르면, 에쓰오일은 울산 온산국가산단에서 진행 중인 연간 에틸렌 생산능력 180만톤 규모의 샤힌 프로젝트를 내년 상반기에 완공할 예정이다. 현재 공정률은 85%를 넘어섰다. 샤힌 프로젝트는 원유를 직접 석유화학 원료로 전환하는 시설(TC2C)과 대표적인 기초 유분인 에틸렌 생산 시설(스팀 크래커), 에틸렌으로 고부가가치 고분자 제품(폴리머)을 생산하는 공장 등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해당 설비가 완공된 뒤 생산하는 에틸렌 중 약 73%(132만톤)을 선형 저밀도 폴리에틸렌(LLDPE)와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 등 고분자 제품(폴리머) 생산에 투입할 계획이다. 나머지 에틸렌 58만톤과 프로필렌 77만톤 등 단량체(모노머) 제품도 생산한다. 그러나, 생산효율 극대화와 에틸렌 생산량 증가라는 양면성 때문에 샤힌 프로젝트가 정부 주도 석화 구조재편 범위에 들어야 하는 지를 두고 방향을 정하지 못하고 있다. 울산과 전남 여수, 충남 대산 석화단지 3곳이 줄여야 하는 연간 에틸렌 생산능력은 전체의 18~25%인 270만~370만톤이다. 4~5개의 재편안 가운데 울산에서는 SK지오센트릭과 대한유화, 에쓰오일 간 재편안이 거론되고 있다. 원래 울산 산단은 입주 석화 3사가 지난 10월 외부 컨설팅기관을 통해 사업재편 전략 자문을 받아 사업 재편안을 조율하자고 업무협약(MOU)을 맺으면서 가장 빠르게 산업 재편 자구안을 낼 것으로 기대됐다. 올해 상반기 말 기준 울산 산단의 연간 에틸렌 생산능력은 △대한유화 90만톤 △SK지오센트릭 66만톤 △에쓰오일 18만톤 등이다. 여수와 대산 산단이 각각 721만톤, 477만톤인 점에 비하면 전체 생산 규모(174만톤)가 작다. 이 같은 상황에서 샤힌 프로젝트가 상업 가동을 시작하면 울산 산단의 에틸렌 생산 능력이 기존의 2배 수준으로 늘어나게 된다. 에쓰오일은 탄소 배출 저감과 정유-석화의 수직 계열화를 통한 생산 효율 향상을 염두에 두고 있다. 자사 TC2C 설비가 나프타분해설비(NCC)를 거치는 기존 설비보다 30~40% 정도 자본지출(CPAEX)·운영비용(OPEX)을 절감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에쓰오일은 샤힌 프로젝트의 석화 구조 개편 참여 여부를 명확히 밝히지는 않고 있다. 다만, 이달 3일 3분기 실적 설명회(콘퍼런스 콜)에서 정부 주도 석화사업 재편 목적으로 저효율 설비 감축과 고효율 설비 중심으로 산업구조를 고도화하는 것이라고 짚은 뒤 “에쓰오일의 샤힌 프로젝트는 이러한 정부 정책과 궤를 같이 하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특히, 울산 지역은 에틸렌과 부타디엔 등 석화 중간 원재료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샤힌 프로젝트는 (에틸렌과 부타디엔) 수입 물량을 국내 생산으로 대체해 울산 석화단지 전체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우회적으로 부정적 입장을 시사했다. 따라서, 울산 산단에서 샤힌 프로젝트를 제쳐 놓고 구조 개편안을 마련하면 실질적인 에틸렌 감축 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여기에 SK지오센트릭, 대한유화의 형평성 문제도 불거질 수 있다. 산술적으로 따지면 울산 산단이 줄여야 하는 연간 생산량은 약 30만~40만톤이다. 3사가 사업 재편안을 마련하더라도 실질적인 에틸렌 생산 감축 효과가 작아지거나, SK와 대한유화 2곳만 생산 감축을 위한 고통을 감당해야 할 수도 있다. SK지오센트릭과 대한유화의 개별 사정도 공통의 이해관계를 찾는 과정에서 변수로 작용한다. SK지오센트릭은 최근 SK가스와 손을 잡고 나프타 대신 에탄으로 에틸렌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NCC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대한유화는 3사 중 에틸렌 생산 능력이 가장 크지만, 부채비율이 32%로 낮은 편이라 구조 개편이 시급하지 않다. 결국 에쓰오일과 SK지오센트릭, 대한유화 간 '눈치싸움'이 길어지며 사업 재편이 늦어지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정부는 연말까지 석화기업들이 산단별로 사업 재편안을 마련하면 이에 맞춰 세제·보조금 혜택과 연구개발 지원, 기업 결합 심사 간소화 같은 규제 완화를 제공할 계획이다. 울산 산단과 달리 대산 산단은 롯데케미칼과 HD현대케미칼이 가장 빠른 진도를 내고 있다. 양사는 이미 사업 재편 초안을 정부에 제출했고, 빠르면 이번주 중 재편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수입 의존 철강·석화, 고환율에 내년도 ‘어떡하나~’

원달러 환율이 23일 1471원에 이어 하룻만에 5원가량 오른 1476원대(24일 오후 3시30분 기준)로 치솟으며 '고환율 행보'에 브레이크가 걸리지 않고 있다. 달러당 1470원대가 2개월 이어지면서 원자재 수입 의존도가 높은 철강과 석유화학 업종 국내 기업들이 4분기는 물론 내년 실적까지 걱정해야할 처지에 놓였다. 특히, 고환율에 따른 원가 상승은 차치하더라도 미국발 관세 무역장벽과 중국발 공급과잉으로 고환율의 수출 호재 효과마저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수익 저조, 비용 증가라는 재무 부담만 늘어나는 어려움에 봉착했기 때문이다. 고환율 기조가 언제까지 고착화될 지 불확실한 상황이기에 철강·석화업계는 올해 마지막 4분기 실적 관리뿐 아니라 내년 사업 전망 수립에서도 애로를 겪을 전망이다. 24일 외환시장은 달러당 1472.0원으로 개장한 뒤 상승세를 유지했다. 두 달여 전인 지난 9월 말 환율이 1400원대를 넘어선 뒤 지난 21일 원달러 환율 1475.6원으로 마감하며 1470원대까지 올라온 것이다. 철강사와 석화사, 정유사 등 원자재 수입 의존도가 높은 산업군은 이 같은 원화 가치 하락 기조가 한국 경제에 고착화될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빠르면 이번 4분기, 길게는 내년까지 더 큰 원자재 비용 부담을 안기게 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고환율은 수출 중심 기업들에게 호재로 작용했다. 원달러 환율이 오르면 수출 기업들은 더 많은 수익을 내게 되기 때문이다. 원화 가치가 떨어져 같은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해도 원화로 바꿨을 때 더 많은 돈이 들어온다. 그러나 대표적인 수출산업으로 꼽혀온 철강사와 석화사들은 4분기 들어 환율 급등세로 원가 부담이 커지는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전세계적 공급 과잉으로 수출 효과가 상대적으로 높지 않은 상황이라 고환율에 따른 수출 실적 수혜가 제한적이다. 철강사들은 원가 상승과 무역 장벽 이중고에 갇혀 있다. 철강사들의 원재료비 가운데 3분의2를 차지하는 철광석과 원료탄이 가격 상승세를 탔기 때문이다. 산업통상부 원자재가격정보에 따르면, 이달 21일 기준 철광석(철 함유량 62%, 북중국 CFR 현물 기준) 가격은 톤당 104.8달러로 전월 대비 0.3% 올랐고, 제철용 원료탄(동호주 FOB 현물 기준)은 196달러로 0.5% 비싸졌다. 10월 31일 마감 환율 대비 이날 환율의 증가폭을 단순 계산한 수치를 반영하면 실제 원가 증가율은 약 3.4%, 3.6%에 이른다. 수출의 경우 자동차용 강판 같은 철강사들의 주요 수출품목은 주요 수요처인 미국과 유럽에서 무역장벽을 높여 녹록지 않다. 미국 시장은 4월부터 철강 수입재에 25%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했고 6월에는 관세율을 50%로 높였다. 유럽도 이르면 내년 하반기부터 미국과 비슷하게 무관세 쿼터 축소와 철강 수입제품 관세 50% 부과를 추진 중이다. 가격을 올릴 유인도 약하다. 중국에서는 후판 같은 철강재 물량을 한국 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 저가로 밀어내는 데다 공급 과잉의 원인인 제조업 부동산 경기 침체가 끝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석화사들도 사정은 비슷하다. 환율 상승에 따른 원유 가격 부담이 커지는데 석화소재 사업의 수익성을 좌우하는 에틸렌 스프레드가 하락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에틸렌 스프레드는 각종 소재를 만드는 기초 재료인 에틸렌과 에틸렌의 제조 원료인 나프타 간 가격 차이를 가리킨다. 나프타는 원유를 끓여 개별 물질로 분리하는 정제 과정을 거쳐 생산된다. 국내 에틸렌 스프레드는 17일 기준 톤당 116.5달러를 기록해 전월보다 30% 하락했다. 지난 3분기 에틸렌 스프레드가 반등하면서 석화사들의 실적 회복이나 적자 축소에 기여했지만, 이번 4분기는 이러한 호재를 못 본다는 것이다. 수입에 의존하는 원유 가격이 고환율 영향으로 상승하면 에틸렌 스프레드가 줄어들 여지가 더 커진다. 게다가 석화사들은 나프타분해설비(NCC) 등 생산 설비를 한번 멈추면 재가동하는데 필요한 시간과 자원이 더 크다는 특성 때문에 수요 위축에도 손실을 감수하며 가동률을 유지하고 있다. 원유를 직접 조달하는 정유사들은 원유를 몇 달간 비축했다가 생산 공정에 투입하는 사업 구조 때문에 당장 원자재비 부담을 지지 않는다. 다만 고환율 기조에서 원유를 수입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원가 부담 직격탄을 맞게 된다. 특히 올해 들어 매출 대비 원가 비율이 100%에 근접한 터라 약간의 원가 상승이 실적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올해 1~3분기 국내 4대 정유사들의 매출원가율은 △SK에너지 98.6% △GS칼텍스 96.8% △HD현대오일뱅크 97.4% △에쓰오일 98.2%을 기록했다. 고환율 기조로 4분기를 넘어 내년에 원가율 부담이 더 커질 수 있는 상황이다. SK지오센트릭과 SK에너지의 경우3분기말 환율을 기준으로 원달러 환율이 5% 상승한다면 발생하는 추가 순손실(법인세 차감 전 기준)이 각각 약 113억원과 562억원이 될 것으로 추산하기도 했다. 이날 산업연구원이 발표한 2026년 경제전망에 따르면, 내년 철강과 석화, 정유산업의 생산은 올해보다 각각 2.0%, 0.5%, 0.1%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GS칼텍스, 亞 최초 ‘폐차 플라스틱 재활용’ 인증 획득

GS칼텍스는 아시아 최초로 폐자동차 플라스틱 재활용 가치사슬(밸류체인)에 대해 글로벌 환경 인증 '리사이클래스(RecyClass)'를 획득했다고 24일 밝혔다. 리사이클래스 인증은 유럽 순환경제 연합체(CPA)의 공식 감사체계로 인정받고 있는 대표적인 유럽의 재활용 인증이다. 올해 9월 기준 유럽 재활용 업계의 60% 이상이 해당 인증을 채택하고 있다. 스페인 등 일부 국가에서는 인증 제품에 세제 감면 혜택이 적용될 만큼 공신력을 갖추고 있다. GS칼텍스는 지난 2022년부터 소각·매립되던 저부가 폐플라스틱을 고품질 재활용 소재로 전환하기 위해 재활용 기술과 공정 관리체계를 구축해왔다. 이번 인증을 통해 폐자동차 재활용 원소재 생산부터 복합수지 제조·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의 품질, 추적성, 투명성을 인정받았다는 평가다. GS칼텍스는 유럽 환경 규제에 선제 대응하고 글로벌 고객사와의 협력을 확대해 고품질 재활용 소재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생활계 폐플라스틱, 폐가전 등 다양한 재활용 원료로 인증 범위를 확대해 자원순환 기반의 저탄소 소재 사업을 확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시장조사기관 PMI에 따르면, 글로벌 자동차용 재활용 플라스틱 시장은 지난 2024년 496억 달러에서 2034년 960억 달러로 증가해 연평균 7.5%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허성우 GS칼텍스 케미칼앤루브(Chemical & Lube) 본부장은 “이번 인증은 아시아 기업 최초로 폐자동차 재활용 소재의 전 밸류체인이 공식 기준에 부합함을 인정받은 의미 있는 성과"라며 “앞으로도 높은 품질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해 고객과의 지속 가능한 동반 성장을 이루고, 순환경제와 글로벌 자원순환 생태계 구축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LG화학, 中포장전시회 참가 ‘초박막 혁신필름’ 소개

LG화학이 아시아 최대 포장(패키징) 산업 전시회에 참가해 초박막 포장 필름 소재를 비롯한 소재 경쟁력을 알린다. LG화학은 오는 25일부터 3일간 중국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SNIEC)에서 열리는 중국 상하이 국제 포장 전시회(SWOP 2025)'에 참가한다고 24일 밝혔다. SWOP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맞춤형 포장 솔루션과 혁신 기술 트렌드를 선보이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패키징 전문 박람회다. 올해는 친환경 전환과 스마트 패키징을 주제로 600여개 기업 참가와 7만여명의 관람객 방문이 예상된다. 이번 전시회에서 LG화학은 '소재로 만드는 순환'을 주제로 재활용이 용이한 친환경 패키징 솔루션, 고기능성 필름용 소재 등 다양한 혁신 제품과 기술을 선보인다. 특히 단일소재로는 세계 최고 수준의 얇은 두께를 구현한 초박막 포장 필름 소재인 '유니커블' 기술을 집중 조명한다. LG화학의 유니커블은 기존의 복합 재질 포장 필름과 동등한 수준의 물성을 유지하면서도 단일 폴리에틸렌(PE) 소재로 재활용률을 높여 지속가능성과 고기능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차세대 혁신소재다. 지난해 LG화학은 글로벌 필름 가공장비 선도기업인 독일의 라이펜호이저와 협력해 18μm(마이크로미터) 두께의 유니커블 고분자 필름(MDO-PE)을 세계 최초로 상업 생산했으며, 올해는 이를 세계 최고 수준인 14μm 초박막 필름으로 가공했다. LG화학의 유니커블은 최근 식품, 펫푸드, 세제, 마스크팩 파우치 등 포장 필름 소재 분야의 적용 범위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 LG화학은 초박막 포장 필름의 실제 생산 과정과 소재 안정성을 영상으로 보여주고, 다양한 패키징 분야에 적용이 가능한 고기능성 소재와 단일소재 솔루션을 함께 선보이는 등 글로벌 고객과 협력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LG화학 NCC/PO 사업부장 이충훈 상무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차세대 포장 필름 분야의 혁신 기술과 친환경성을 선도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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